1과목: 발달심리
1. 발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 발달연구방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 발달의 불연속적 측면을 강조하는 이론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4. 태내 발달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5. 신생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6. 영유아기 정서발달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7. 유아기의 발달 특징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8. 다음 사례에 나타난 기억 전략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9. 청소년기 자아중심성의 한 특징으로 엘킨드(D. Elkind)가 설명한 개념은?
10. 성인의 적응 방식을 방어기제 수준으로 설명한 베이런트(G. Vaillant)의 이론으로 옳지 않은 것은?
11. 피아제(J. Piaget)의 형식적 조작기 이후 성인기 인지발달에 관한 학자들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12. 언어발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3. 지능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4.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피아제(J. Piaget) 감각운동기의 하위단계는?
15. DSM-5의 자폐스펙트럼장애의 진단 기준 및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6. 애착발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7. 프로이트(S. Freud)의 심리성적 발달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8. 셀먼(R. Selman)의 조망수용 발달단계 중 '가' 단계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9. 개인심리학을 주장한 아들러(A. Adler) 성격이론의 주요 개념으로 옳지 않은 것은?
20. A의 반응을 가장 잘 설명하는 공격성 발달이론은?
21. 마샤(J. Marcia)의 이론에 근거하여, A와 B의 자아정체감 유형을 옳게 나열한 것은?
22. 여성의 도덕성 발달에 관하여 다음과 같이 주장한 학자는?
23. DSM-5의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장애(ADHD) 중 과잉행동/충동 우세형에 관한 진술로 옳지 않은 것은?
24. DSM-5의 불안장애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25. 영아기 대근육 운동발달을 순서대로 옳게 나열한 것은?
2과목: 집단상담의 기초
26. 집단상담자의 윤리적 행동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27. 구조화 집단상담 계획에 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28. 다음에 나타난 집단상담자의 반응으로 옳은 것은?
29. 집단상담의 이론과 기법의 연결이 옳지 않은 것은?
30. 게슈탈트 집단상담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1. 이야기치료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32. 개인심리학 집단상담 발달단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3. 정신분석 집단상담에 참여한 철수의 행동을 설명하는 용어로 옳은 것은?
34. 집단원의 권리에 관한 내용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35. 인간중심 집단상담의 내용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36. 코리(G. Corey)의 집단상담자의 인간적 특성에 관한 내용으로 옳은 것은?
37. 집단상담 이론과 목표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8. 집단유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9. 집단상담 초기단계에 상담자가 수행해야 할 과업으로 옳지 않은 것은?
40. 얄롬(I. Yalom)이 제시한 치료적 요인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41. 문제행동을 보이는 집단원이 있을 때 상담자의 개입전략으로 옳지 않은 것은?
42. 비행청소년 집단상담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43. 집단 성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집단역동 관련 요인으로 옳은 것은?
44. 청소년집단 상담자가 갖추어야 할 전문성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45. 청소년집단 상담자가 '차단하기' 기술을 사용해야 할 상황으로 옳지 않은 것은?
46. 회기를 시작할 때 사용할 수 있는 집단상담자의 진술로 옳은 것은?
47. 집단상담 평가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48. 학교집단상담의 특성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49. 다음의 특성들이 공통으로 드러나는 집단 발달단계에서의 상담자 역할로 옳은 것은?
50. 학교 밖 청소년 집단상담에서 다음에 사용된 상담기술은?
3과목: 심리측정 및 평가
51. 심리측정과 심리검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52. 준거참조검사(criterion-referenced test)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53. 척도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54. 규준 점수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55. 신뢰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56. 타당도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57. 문항분석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58. 통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59. 심리검사 개발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60. 분석적 능력, 창의적 능력, 실제적 능력에 기초한 성공지능(successful intelligence)을 주장한 학자는?
61. 홀랜드(J. Holland)의 직업적 성격유형 중 대표적인 직업이 '교육자, 상담가'에 해당하는 것은?
62. K-WISC-Ⅳ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63. 다음에 해당하는 행동 기록 방법은?
64. 심리검사를 선정하고 시행하는 과정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65. 일반적인 심리검사 윤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66. MMPI-2에는 포함되지 않으면서 청소년용으로 개발된 MMPI-A 척도는?
67. MMPI-2의 보충척도가 아닌 것은?
68. 다음 사례를 가장 잘 반영하는 MMPI-2 척도는?
69. '인식된 정보를 가지고 판단을 내릴 때 쓰는 기능'을 반영하는 MBTI의 선호지표는?
70. 다음에 해당하는 NEO-PI-R의 척도는?
71. 투사적 검사의 일반적인 특성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72. HTP검사 실시방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73. 문장완성검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74. 로샤(Rorschach)검사에서 반응 영역 기호로 옳지 않은 것은?
75. TAT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4과목: 상담이론
76. 해결중심상담에서 사용하는 질문기법 중 다음에 해당하는 것은?
77. 현실치료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78. 중간신념과 자동적 사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79. 인지치료에서 사용하는 질문기법 중 다음에 해당하는 것은?
80. 두 개 이상의 치료 이론을 토대로 각 이론의 기법들을 종합하여 개념적 틀을 만드는 통합적 접근은?
81. 다문화상담자가 갖추어야 할 역량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82. 여성주의 상담의 목표에 해당하는 것을 모두 고른 것은?
83. 상담구조화의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84. 상담의 종결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85. 다음 청소년내담자의 이야기에서 찾아볼 수 있는 인지적 특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86. 상담목표 설정의 고려사항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87. 교류분석이론의 라켓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88. 다음에서 상담자가 활용하고 있는 상담기술은?
89. 상담자의 윤리로 옳지 않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90. 다음 사례에서 A가 사용한 방어기제는?
91. 상담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92. 다음 사례에 부합하는 상담의 기본원리로 옳은 것은?
93. 상담자가 갖추어야 할 전문적 자질로 옳지 않은 것은?
94. 다음 사례에 해당하는 아들러(A. Adler)의 개인심리학적 상담기법은?
95. 행동주의 상담기법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96. 엘리스(A. Ellis)의 비합리적 사고와 합리적 사고의 변별기준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97. 인간중심상담이 효과적으로 진행될 때, 내담자에게 나타나는 변화로 옳지 않은 것은?
98. 다음에 해당하는 게슈탈트 치료의 개념과 용어를 옳게 연결한 것은?
99. 실존치료에서 실존적 불안의 조건으로 옳지 않은 것은?
100. 인간중심상담의 개념과 용어를 옳게 연결한 것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