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상담사 3급(2교시)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8-10-06)

청소년상담사 3급(2교시)
(2018-10-06 기출문제)

목록

1과목: 학습이론

1. 밀러와 달라드(N. Miller & J. Dollard)의 관찰학습에 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지연 모델링(delayed modeling)
  2. 일반화된 모방(generalized imitation)
  3. 맞춤 의존적 행동(matched-dependent behavior)
  4. 동일 행동(same behavior)
  5. 모사 행동(copying behavior)
(정답률: 50%)
  • "지연 모델링(delayed modeling)"은 밀러와 달라드의 관찰학습에 관한 내용 중 하나가 아닙니다.

    "지연 모델링(delayed modeling)"은 모델의 행동을 따라하는 것이 아니라, 모델의 행동을 관찰하고 기억한 후 나중에 그 행동을 따라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는 "일반화된 모방(generalized imitation)"과 관련이 있습니다.

    "맞춤 의존적 행동(matched-dependent behavior)"은 모델의 행동과 상황에 따라 자신의 행동을 조절하는 것을 말하며, "동일 행동(same behavior)"은 모델의 행동을 정확히 따라하는 것을 말합니다. "모사 행동(copying behavior)"은 모델의 행동을 따라하는 것을 일반적으로 말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 다음 사례에 해당하는 장기기억의 유형은?

  1. 절차기억
  2. 재인기억
  3. 의미기억
  4. 일화기억
  5. 미래기억
(정답률: 85%)
  • 일화기억은 특정한 사건이나 경험에 대한 기억으로, 이전에 경험한 일들을 떠올리는 데 사용된다. 이 사례에서는 그림 속 인물이 어떤 일을 겪었는지에 대한 기억이므로 일화기억에 해당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 자기조절(self-regulation)에 관한 정보처리이론적 관점의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ㄷ
  2. ㄱ, ㄹ
  3. ㄴ, ㄷ
  4. ㄱ, ㄴ, ㄹ
(정답률: 35%)
  • - "ㄱ"은 자기조절의 과정에서 정보처리과정이 중요하다는 이론적 관점을 나타냅니다.
    - "ㄹ"은 자기조절의 과정에서 목표설정, 실행, 평가 등의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나타냅니다. 이러한 단계들은 정보처리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 다음 사례에서 반두라(A. Bandura)의 관찰학습에 영향을 주는 하위과정을 바르게 연결한 것은?

  1. A: 주의과정, B: 파지과정
  2. A: 동기과정, B: 파지과정
  3. A: 운동재현과정, B: 주의과정
  4. A: 동기과정, B: 운동재현과정
  5. A: 운동재현과정, B: 파지과정
(정답률: 57%)
  • 반두라의 관찰학습에서 주의과정은 관찰자가 주의를 집중하여 모델의 행동을 관찰하는 과정을 말하며, 파지과정은 관찰자가 모델의 행동을 기억하고 나중에 그것을 재현하는 과정을 말한다. 따라서, 주어진 사례에서는 모델의 행동을 주의 깊게 관찰하고, 그것을 기억하여 나중에 재현하는 과정이 일어나므로 A: 주의과정, B: 파지과정이 올바른 답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 장기기억의 인출 사례로 옳지 않은 것은?

  1. 작년 여름에 갔던 한라산 백록담을 보았을 때의 모습을 마음에 그려본다.
  2. 어제 봤던 사건 뉴스의 내용을 떠올린다.
  3. 어린 시절에 즐겨 들었던 노래를 마음속으로 되풀이 한다.
  4. 지난주에 읽었던 수필의 전반적 줄거리를 회상한다.
  5. 처음 듣는 영어단어의 발음을 들은 직후 마음속으로 그 소리를 시연한다.
(정답률: 84%)
  • "처음 듣는 영어단어의 발음을 들은 직후 마음속으로 그 소리를 시연한다."는 단기기억이나 순간기억에 해당하는 것이며, 장기기억의 인출 사례로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이유는 단기기억은 일시적으로 정보를 저장하는 것이며, 장기기억은 오랜 기간 동안 정보를 저장하고 인출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 기억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ㄷ
  2. ㄱ, ㄹ
  3. ㄴ, ㄷ
(정답률: 32%)
  • 이미지에서 보이는 것처럼 기억은 뇌에서 일어나는 일련의 과정으로, 정보를 받아들이고 저장하며 추출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이 중에서도 "인지"와 "저장" 단계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 "주의"입니다. 즉, 주의를 집중시켜야만 정보를 인지하고 기억에 저장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ㄱ"이 정답인 이유는 이미지에서 주어진 상황에서 주인공이 주의를 집중시켜 정보를 인지하고 기억에 저장하는 모습이 잘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 반두라(A. Bandura)의 관찰학습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ㄴ
  2. ㄴ, ㄷ
  3. ㄷ, ㄹ
  4. ㄱ, ㄷ, ㄹ
  5. ㄴ, ㄷ, ㄹ
(정답률: 28%)
  • - 반두라는 사회학자이며, 관찰학습에 대한 이론을 제시하였다.
    - 이론은 "모델링"이라는 개념을 중심으로 이루어져 있다.
    - 모델링은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하고, 그것을 본따서 학습하는 것을 말한다.
    - 따라서, 반두라의 관찰학습에 대한 설명에서 "ㄴ, ㄷ"가 정답인 이유는, 모델링을 통해 다른 사람의 행동을 본따서 학습하는 것이 관찰학습의 핵심이기 때문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8. 톨만(E. Tolman)의 학습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유기체의 행동은 목표지향적이다.
  2. 학습은 강화와 독립적으로 일어난다.
  3. 유기체는 강화 기대를 학습한다.
  4. 유전의 역할을 고려하지 않았다.
  5. 유기체는 잠재적 학습을 한다.
(정답률: 47%)
  • "유전의 역할을 고려하지 않았다."는 옳지 않은 설명이다. 톨만은 학습이 개인의 경험과 유전적 요소 모두에 의해 결정된다고 봤다. 따라서 유전적인 영향을 고려한 학습 이론을 제시하였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9. 다음 A양의 심리상태를 설명한 개념으로 옳은 것은?

  1. 증진적 조건화(incremental conditioning)
  2. 조작적 조건화(operant conditioning)
  3. 자연적 조건화(natural conditioning)
  4. 도구적 조건화(instrumental conditioning)
  5. 반응적 조건화(respondent conditioning)
(정답률: 60%)
  • A양은 이미 학습된 자극에 대해 반응하는 것으로 보아, 반응적 조건화에 해당한다. 이는 기존에 존재하는 자극에 대한 반응이 새로운 자극과 연관되어 학습되는 것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개가 종소리를 듣고 울음소리를 내는 것은 반응적 조건화의 예시이다. 개는 종소리에 대한 반응이 이미 학습되어 있으며, 이제 종소리와 함께 울음소리를 듣게 되면 종소리에 대한 반응이 울음소리로 확장되어 학습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0. 학습심리에 대한 학자별 이론적 주장의 연결이 옳지 않은 것은?

  1. 헵(D. Hebb) - 인간에게는 최적 각성 수준이 존재한다.
  2. 쏜다이크(E. Thorndike) - 학습은 점진적으로 이루어진다.
  3. 헐(C. Hull) - 문제해결과정에는 대리적 시행착오가 존재한다.
  4. 반두라(A. Bandura) - 인간은 행동을 할 때 자기조절적 특성을 지니고 있다.
  5. 거스리(E. Guthrie) - 행동 동반 자극들의 연합이 반복되면 그 행동은 추후 유사 상황에서 이어지는 경향이 있다.
(정답률: 45%)
  • 헐(C. Hull)의 이론적 주장은 "문제해결과정에는 대리적 시행착오가 존재한다."가 아니라 "학습은 목적과 보상에 의해 결정된다."이다. 다른 이론적 주장들은 모두 옳은 것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1. 조건형성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후진적 조건화에서 무조건자극은 나중에 제공된다.
  2. 고차적 조건화는 고전적 조건화의 한 형태이다.
  3. 상금은 일차적 강화물에 해당된다.
  4. 부적 강화는 특정 행동의 감소를 목적으로 한다.
  5. 연속강화계획은 소거로부터의 저항이 가장 큰 강화계획이다.
(정답률: 47%)
  • 고차적 조건화는 고전적 조건화의 한 형태이다. 이는 고전적 조건화에서 이미 학습된 조건반응에 대한 새로운 자극이 추가되어 새로운 조건반응이 형성되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조건형성의 복잡성을 높이는 요인 중 하나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2. 학습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학습과 수행은 구분되어야 한다.
  2. 학습은 과정이 아니라 결과이다.
  3. 성숙에 의한 변화도 학습에 포함된다.
  4. 정서적 변화는 학습의 범주에 포함되지 않는다.
  5. 일시적 행동의 변화는 학습의 범주에 포함된다.
(정답률: 33%)
  • 학습은 지식, 기술, 태도 등을 습득하는 과정이며, 수행은 그것을 실제로 실행하는 것이다. 따라서 학습과 수행은 구분되어야 한다. 학습은 결과물이 아니라 과정이며, 성숙에 의한 변화도 학습에 포함된다. 정서적 변화도 학습의 범주에 포함되며, 일시적인 행동의 변화도 학습의 범주에 포함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3. 다음 A군의 심리를 설명하는 개념으로 옳은 것은?

  1. 의미 조건형성(semantic conditioning)
  2. 차별적 강화(differential reinforcement)
  3. 감각 전조건형성(sensory preconditioning)
  4. 내수용기 조건형성(interoceptive conditioning)
  5. 조작적 조건형성(operant conditioning)
(정답률: 52%)
  • A군은 두 개의 감각적 자극(빨간색과 파란색)이 함께 나타날 때 어느 자극이 나타나더라도 불안감을 느끼게 되었다. 이는 감각 전조건형성(sensory preconditioning)으로 설명될 수 있다. 감각 전조건형성은 두 개의 자극이 함께 나타날 때, 그 자극들이 서로 연관되어 있는 것으로 학습되는 현상이다. 따라서 A군은 빨간색과 파란색이 함께 나타날 때 불안감을 느끼게 되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4. 내성법(introspection)을 통하여 인간의식의 기본요소를 분석하고 확인하는데 목적을 둔 심리학파는?

  1. 기본주의(fundamentalism)
  2. 구조주의(structuralism)
  3. 기능주의(functionalism)
  4. 행동주의(behaviorism)
  5. 인지주의(cognitivism)
(정답률: 63%)
  • 구조주의는 내성법을 통해 인간의식의 기본요소를 분석하고 이를 확인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이는 인간의식을 구성하는 요소들을 파악하고 이를 조합하여 인간의식을 이해하려는 시도입니다. 따라서 내성법을 중요한 방법론으로 채택하고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5. 다음 사례를 설명하는 개념으로 옳은 것은?

  1. 조형
  2. 변별
  3. 일차적 강화
  4. 자발적 회복
  5. 일반화
(정답률: 52%)
  • 일반화는 학습한 내용이 유사한 상황에서도 적용되는 것을 말합니다. 이 사례에서는 "조형" 학습을 한 후에도 "변별" 학습에서도 정확한 답을 내는 것을 보여줍니다. 이는 일반화가 일어난 것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6. 처벌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반응대가는 처벌의 한 형태이다.
  2. 처벌받은 행동은 억제될 뿐이다.
  3. 처벌의 결과는 유기체에게 혐오적이어야 한다.
  4. 사회적 고립은 일차적 처벌 중 하나이다.
  5. 처벌 전에는 사전 경고를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정답률: 68%)
  • "사회적 고립은 일차적 처벌 중 하나이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사회적 고립은 처벌의 한 형태일 뿐이며, 일차적인 처벌은 아니다. 일차적인 처벌은 예방적인 목적을 가지며, 범죄를 예방하기 위해 범죄자에게 경고나 교육 등을 제공하는 것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7. 인간 뇌 기능에 관한 설명 중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ㄴ
  2. ㄱ, ㄷ
  3. ㄱ, ㄹ, ㅁ
  4. ㄴ, ㄷ, ㄹ
  5. ㄴ, ㄷ, ㅁ
(정답률: 30%)
  • 인간 뇌는 다양한 기능을 수행하는데, 이 중에서도 "인지 기능"과 "감정 기능"이 가장 중요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인지 기능"은 인간이 생각하고 판단하는 능력을 의미하며, "감정 기능"은 인간이 감정을 느끼고 표현하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이 중에서 "ㄱ, ㄷ"는 인지 기능과 관련된 것으로, 인간이 생각하고 판단하는 능력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ㄱ, ㄷ"가 옳은 정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8. 자기가치(self-worth)와 관련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불가능한 목표설정은 자기손상(self-handicapping)전략의 예로 자기가치 보호가 목적이다.
  2. 자기가치는 자신에 대한 구체적인 인지적 평가이다.
  3. 숙달목표지향성보다 수행목표지향성이 높은 학생들은 자기손상전략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4. 자기효능감의 수준은 과제 영역에 따라 다를 수 있다.
  5. 자기효능감은 자신의 능력에 대한 스스로의 판단을 나타낸다.
(정답률: 15%)
  • "자기가치는 자신에 대한 구체적인 인지적 평가이다."가 옳은 것이다. 자기가치는 개인이 자신을 어떻게 평가하고 인식하는지에 대한 개념이며, 이는 구체적인 인지적 평가를 통해 형성된다. 다른 보기들은 자기가치와 관련된 다양한 개념이지만, "불가능한 목표설정은 자기손상(self-handicapping)전략의 예로 자기가치 보호가 목적이다."와 "숙달목표지향성보다 수행목표지향성이 높은 학생들은 자기손상전략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는 자기손상과 관련된 내용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9. 인간 뇌와 학습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전두엽의 발달은 15세 이전에 완성된다.
  2. 시냅스 수의 과밀 현상은 8세 전후에 가장 높게 나타난다.
  3. 해마가 일부 손상되어도 학습은 가능하다.
  4. 대뇌피질은 출생 시 가장 발달된 영역이다.
  5. 세로토닌(serotonin)은 뇌를 손상되기 쉬운 구조로 만든다.
(정답률: 65%)
  • 해마는 기억과 학습에 관여하는 뇌 영역 중 하나이지만, 다른 뇌 영역들과 함께 작동하여 학습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일부 손상되어도 학습은 가능하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0. 수행목표지향성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ㄴ
  2. ㄱ, ㄹ
  3. ㄴ, ㄷ
  4. ㄱ, ㄷ, ㄹ
  5. ㄴ, ㄷ, ㄹ
(정답률: 36%)
  • - 수행목표지향성이란, 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을 말한다.
    - 그림에서는 "목표"와 "노력"이라는 단어가 강조되어 있으며, 이는 수행목표지향성과 관련이 있다.
    - "ㄱ, ㄴ"은 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므로 옳은 선택지이다.
    - "ㄱ, ㄹ"은 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지 않는 것이므로 틀린 선택지이다.
    - "ㄴ, ㄷ"는 목표를 설정하지 않고 노력하는 것이므로 틀린 선택지이다.
    - "ㄱ, ㄷ, ㄹ"은 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므로 옳은 선택지이다.
    - "ㄴ, ㄷ, ㄹ"은 목표를 설정하지 않고 노력하는 것이므로 틀린 선택지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1. 동기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하는 대가로 보상을 받다가 보상이 사라지면 내재적 동기가 더욱 높아진다.
  2. 적절한 수준의 도전적 과제는 내재적 동기를 높인다.
  3. 실패에 대한 원인을 내적이고 통제 불가능하며 안정적인 요인으로 귀인하면 내재적 동기는 낮아진다.
  4. 보상이 성취에 대한 정보적 기능을 가지면 내재적 동기를 증가시킬 수 있다.
  5. 수행 수준과 관계없이 과제 참여 자체를 보상하는 것은 내재적 동기를 감소시킨다.
(정답률: 85%)
  • 옳지 않은 설명은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하는 대가로 보상을 받다가 보상이 사라지면 내재적 동기가 더욱 높아진다." 이다. 이는 오히려 보상이 내재적 동기를 감소시키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내재적 동기는 자신의 행동이 결과적으로 어떤 성취를 이루게 되는 것에 대한 만족감에서 비롯되는 것이기 때문에, 보상이 성취에 대한 정보적 기능을 가지면 내재적 동기를 증가시킬 수 있다는 것이 옳은 설명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2. 정서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상황적 흥미는 맥락 의존적이며 일시적으로 지속된다.
  2. 불안과 걱정은 작업기억의 용량을 차지하여 효율적인 정보처리를 방해한다.
  3. 일반적으로 비정서적인 정보보다 정서적인 정보를 쉽게 인출한다.
  4. 역스-도슨의 법칙(Yerkes-Dodson Law)에 의하면 어려운 과제는 높은 각성 수준에서 가장 잘 성취된다.
  5. 정서-상태 의존 인출은 정보인출 시의 기분과 정보부호화 시의 기분이 일치할 때 기억이 향상되는 현상이다.
(정답률: 64%)
  • "역스-도슨의 법칙(Yerkes-Dodson Law)에 의하면 어려운 과제는 높은 각성 수준에서 가장 잘 성취된다." 이것이 옳지 않은 설명이다. 역스-도슨의 법칙은 각성 수준과 성과의 관계를 설명하는데, 각성 수준이 낮으면 성과가 낮아지고, 각성 수준이 높아지면 성과가 높아지다가 일정 수준 이상에서 각성 수준이 높아지면 성과가 오히려 낮아지는 현상을 설명한다. 따라서 어려운 과제일수록 높은 각성 수준에서 성과가 높아진다는 것은 옳지 않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3. 다음 각 사례들에 해당하는 귀인 편향을 보기에서 바르게 골라 짝지은 것은?

  1. ㄱ - a, ㄴ - b, ㄷ – d
  2. ㄱ - a, ㄴ - c, ㄷ – b
  3. ㄱ - b, ㄴ - d, ㄷ - c
  4. ㄱ - c, ㄴ - b, ㄷ – a
  5. ㄱ - d, ㄴ - a, ㄷ - c
(정답률: 68%)
  • 귀인 편향은 사람들이 자신과 유사한 사람들을 선호하고, 그들을 더 우대하는 경향을 말합니다.

    ㄱ - a: 이 보기는 귀인 편향과 관련이 없습니다.

    ㄴ - c: 이 보기는 귀인 편향과 관련이 있습니다. 귀인 편향은 자신과 유사한 사람들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이 보기에서는 "귀인"과 "부자"를 연결시키는 것이 자연스러운 선택입니다.

    ㄷ - b: 이 보기는 귀인 편향과 관련이 있습니다. 귀인 편향은 자신과 유사한 사람들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이 보기에서는 "부자"와 "명예"를 연결시키는 것이 자연스러운 선택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ㄱ - a, ㄴ - c, ㄷ – b" 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4. 에클스와 윅필드(J. Eccles & A. Wigfield)의 기대×가치 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비용신념은 성취행동에 정적 영향을 준다.
  2. 자기효능감은 기대보다 가치 요인과 정적 관계를 가진다.
  3. 과제 흥미는 기대 요인에 포함된다.
  4. 과제 곤란도에 대한 지각은 기대지각과 부적 관계를 가진다.
  5. 기대×가치 이론은 정서적 기억의 영향을 고려하지 않는다.
(정답률: 47%)
  • 에클스와 윅필드의 기대×가치 이론은 학습 동기를 설명하는 이론으로, 학생들이 학습에 참여하는 것은 그들의 기대와 가치에 따라 결정된다는 것을 강조한다. 이 이론에 따르면, 학생들은 학습에 참여하는 것이 그들의 목표 달성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기대하며, 그 학습이 그들에게 가치 있는 것이라고 느낀다면 더욱 높은 참여도를 보일 것이다.

    과제 곤란도에 대한 지각은 기대지각과 부적 관계를 가진다는 것은, 학생들이 과제를 수행하는 데 어려움을 느낄수록 그들의 기대는 낮아지고, 그 과제가 그들에게 가치 있는 것인지에 대한 불확실성이 높아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과제 곤란도가 높을수록 학생들은 학습에 참여하는 것을 꺼리게 되며, 그 결과 학습 성취도가 낮아질 수 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5. 구성주의 학습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구성주의는 학습자의 능동적 지식 구성을 강조한다.
  2. 인지적 구성주의는 개인 내면의 지식과 신념 구성에 초점을 둔다.
  3. 사회적 구성주의는 학습에 있어서 문화적 맥락과 상황을 중시한다.
  4. 비고츠키(L. Vygotsky)의 사회적 구성주의는 근접발달영역 안의 학습활동을 할 때 의미 있는 학습이 이루어진다고 본다.
  5. 피아제(J. Piaget)의 인지적 구성주의에서는 정보의 정확한 표상을 중시한다.
(정답률: 54%)
  • 피아제(J. Piaget)의 인지적 구성주의에서는 정보의 정확한 표상을 중시하지 않는다. 오히려 그는 학습자가 자신의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새로운 지식을 구성하고 이해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오류와 모순을 통해 학습이 이루어진다고 주장한다. 따라서 "피아제(J. Piaget)의 인지적 구성주의에서는 정보의 정확한 표상을 중시한다"는 설명이 옳지 않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과목: 청소년 이해론

26. 다음 중 관념론적 관점에서 청소년문화를 설명한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ㄴ
  2. ㄱ, ㄷ
  3. ㄴ, ㄷ
  4. ㄴ, ㄹ
  5. ㄷ, ㄹ
(정답률: 36%)
  • "ㄴ, ㄹ"은 관념론적 관점에서 청소년문화를 설명한 것이다. 이는 청소년들이 사회적으로 구성된 관념적인 문화에 속하며, 이러한 문화는 청소년들의 인식과 행동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또한, 청소년들은 이러한 관념적인 문화를 토대로 자신들만의 문화를 창출하며, 이는 다른 세대와 구분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7. 소년법에 따라 감호 위탁 처분을 받은 청소년을 보호자 대신 보호할 수 있는 자가 상담ㆍ주거ㆍ학업ㆍ자립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청소년복지 지원법상의 시설은?

  1. 꿈드림센터
  2. 꿈키움센터
  3. 청소년희망센터
  4. 청소년특화시설
  5. 청소년회복지원시설
(정답률: 41%)
  • 소년법에 따라 감호 위탁 처분을 받은 청소년을 보호자 대신 보호할 수 있는 자가 상담ㆍ주거ㆍ학업ㆍ자립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설은 청소년복지 지원법상의 시설입니다. 이 중에서도 감호 위탁 처분을 받은 청소년의 회복을 지원하는 시설이 청소년회복지원시설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청소년회복지원시설"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8. 탭스콧(D. Tapscott)이 제시한 용어로 디지털혁명이 가속화되는 가운데 인터넷을 일상생활의 동반자처럼 활용하는 세대를 지칭하는 용어는?

  1. N세대
  2. X세대
  3. Y세대
  4. C세대
  5. P세대
(정답률: 49%)
  • 정답: N세대

    설명: "N세대"는 "네이티브 세대"를 의미하며, 디지털 기술이 발전하면서 인터넷과 모바일 디바이스를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세대를 지칭합니다. "X세대"는 1960년대 후반부터 1980년대 초반에 태어난 세대, "Y세대"는 1980년대 후반부터 2000년대 초반에 태어난 세대, "C세대"는 2000년대 중반 이후에 태어난 세대, "P세대"는 "부모(Parents) 세대"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디지털 기술이 일상생활에서 더욱 중요해지는 현재 시대에는 "N세대"가 가장 많은 인터넷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9. 다음이 공통적으로 설명하는 학자는?

  1. 터너(V. Turner)
  2. 파슨스(T. Parsons)
  3. 윌리스(P. Willis)
  4. 미드(M. Mead)
  5. 부르디외(P. Bourdieu)
(정답률: 33%)
  • 이 학자는 "서브컬처(Subculture)" 개념을 제안하고, 대중문화와 젊은이들의 문화적 저항에 대해 연구하였으며, "학교와 교육(Schooling and the Counter Culture)"과 "문화와 사회(Culture and Society)" 등의 저서를 출판한 윌리스(P. Willis)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0. 다음이 공통적으로 설명하는 여성가족부의 청소년정책 사업은?

  1. 청소년동반자
  2.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3. 청소년우대 사업
  4. 드림스타트
  5. 청소년 특별지원 사업
(정답률: 79%)
  • "청소년동반자"는 청소년들의 안전하고 건강한 성장을 돕기 위해 부모나 보호자와 함께 청소년들의 일상생활을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이를 통해 청소년들의 자립심과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가족과의 유대감을 강화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1. '열광적으로 추종한다'는 의미로 청소년들이 스타와 같은 특정 대상에 몰두하여 자신이 좋아하는 대상을 공유하는 사람들끼리 스타일을 함께함으로써 자신의 정체성을 드러내고 싶어 하는 현상은?

  1. 히끼꼬모리 문화
  2. 리셋 신드롬(reset syndrome)
  3. 보보스(BOBOS) 문화
  4. 팬덤(fandom) 문화
  5. 차브(chav) 문화
(정답률: 76%)
  • 팬덤 문화는 특정 대상에 열광적으로 추종하는 청소년들이 자신의 정체성을 드러내기 위해 스타일을 공유하며 함께하는 문화입니다. 이는 스타와의 감정적인 연결을 통해 자신의 삶에 대한 의미를 찾으려는 욕구에서 비롯되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2. 프랭클린과 프리먼(B. Franklin & M. Freeman)이 분류한 가정에서의 아동과 청소년 권리유형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복지권(welfare rights)
  2. 보호권(protective rights)
  3. 성인권(adult rights)
  4. 부모에 대응하는 권리(rights against parents)
  5. 천부권(entitlements rights)
(정답률: 38%)
  • 천부권은 개인이나 집단이 특정한 조건을 만족하면 자동으로 보장되는 권리로, 가정에서의 아동과 청소년 권리유형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국가에서 제공하는 교육, 의료, 식량 등의 서비스가 천부권에 해당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3. 청소년 기본법상 다음 ( )에 들어갈 용어는?

  1. 보호
  2. 참여
  3. 자율
  4. 문화
  5. 상담
(정답률: 70%)
  • 청소년 기본법에서는 청소년의 권리와 보호를 중요시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보호)가 정답입니다. 다른 보기들도 중요하지만, 청소년의 보호가 가장 우선시되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4. 프로이트(S. Freud)의 심리성적 발달단계 중 사춘기 이후 청소년에 해당하는 특성으로 옳은 것은?

  1. 동성 부모를 적대시한다.
  2. 신체를 자기 뜻대로 조절하는 것을 즐긴다.
  3. 이성에 대해 성적 관심이 커진다.
  4. 동성과의 우정 관계에 집중한다.
  5. 외모에 관심이 집중된다.
(정답률: 60%)
  • 정답: "이성에 대해 성적 관심이 커진다."

    이유: 프로이트는 성적 발달 단계에서 사춘기 이후 청소년기에 해당하는 기간에는 성적 욕구가 더욱 강해지고, 이성에 대한 성적 관심이 높아진다고 설명하였습니다. 이는 생물학적인 성숙과 함께 사회적인 영향도 크게 작용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성적 욕구와 관심은 청소년기의 정체성 형성과 성인으로서의 성적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5. 피아제(J. Piaget)의 인지발달이론 중 형식적 조작기의 특성이 아닌 것은?

  1. 직관적 사고
  2. 사고과정에 대한 사고
  3. 가능성에 대한 사고
  4. 논리적 사고
  5. 추상적 사고
(정답률: 67%)
  • 형식적 조작기의 특성은 "사고과정에 대한 사고", "가능성에 대한 사고", "논리적 사고", "추상적 사고" 이다. 따라서 정답은 "직관적 사고"이다. 직관적 사고는 경험과 직감에 의존하는 사고로, 추론이나 논리적 사고가 필요하지 않다. 이는 형식적 조작기의 특성과는 관련이 없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6. 길리건(C. Gilligan)의 도덕성 발달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행동주의적 발달 모델을 제시하였다.
  2. 남성과 여성은 도덕적 판단 기준에서 차이가 없다고 보았다.
  3. 도덕성 발달을 4수준으로 구분하였다.
  4. 전인습적 수준을 도덕성 발달의 최종 단계로 제시하였다.
  5. 관심, 배려, 상호의존성을 중심으로 도덕성 발달을 연구하였다.
(정답률: 65%)
  • 길리건은 관심, 배려, 상호의존성을 중심으로 도덕성 발달을 연구하였다. 이론에서는 도덕성 발달을 3단계로 구분하였으며, 전인습적 수준을 도덕성 발달의 최종 단계로 제시하였다. 또한, 남성과 여성은 도덕적 판단 기준에서 차이가 없다고 보았다. "행동주의적 발달 모델을 제시하였다."는 내용은 길리건과는 관련이 없는 다른 이론의 내용이므로 오답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7. 엘킨드(D. Elkind)가 제시한 청소년의 자아중심적 특성이 반영된 생각의 예로 옳은 것은?

  1. “1+1의 답이 2만은 아닐 거야”
  2. “나의 독특성을 어른들은 이해하지 못해”
  3. “도대체 내가 누구인지 모르겠어”
  4. “남들이 겪는 일이라면 나에게도 일어나겠지”
  5. “인류 역사를 관통하는 보편적 진리가 있을까?”
(정답률: 75%)
  • 청소년의 자아중심적 특성 중 하나인 "나의 독특성을 어른들은 이해하지 못해"는 자신만의 독특한 성향과 관점을 가지고 있으며, 이를 어른들이 이해하지 못한다고 느끼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자신의 개성과 독립성을 중요시하며, 다른 사람들과 차별화되고자 하는 청소년들의 특징 중 하나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8. 에릭슨(E. 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중 청소년기 정체감 발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친밀하고 의미있는 관계 형성의 기초가 된다.
  2. 심리사회적 유예 상태가 요구된다.
  3. 영유아기에 형성된 신뢰를 바탕으로 발달한다.
  4. 근면성 성취에 필요한 전제 조건이다.
  5. 성취하지 못할 경우 자기회의에 빠지게 된다.
(정답률: 52%)
  • "근면성 성취에 필요한 전제 조건이다."는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중 청소년기 정체감 발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습니다.

    정체감 발달에 대한 에릭슨의 이론에서는 청소년기에는 정체감의 형성이 중요한데, 이를 위해서는 친밀하고 의미있는 관계 형성의 기초가 되는 것, 심리사회적 유예 상태가 요구되는 것, 영유아기에 형성된 신뢰를 바탕으로 발달하는 것 등이 중요한 전제 조건으로 작용합니다. 또한, 정체감 발달이 성취되지 못할 경우 자기회의에 빠지게 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9. 청소년기 진로선택 및 진로발달을 설명한 학자와 그 내용이 바르게 연결된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ㄴ
  2. ㄴ, ㄷ
  3. ㄷ, ㄹ
  4. ㄱ, ㄴ, ㄹ
  5. ㄴ, ㄷ, ㄹ
(정답률: 30%)
  • 정답은 "ㄴ, ㄷ"입니다.

    이유는 이미지에서 보이는 학자인 Erikson은 청소년기에 발생하는 심리사회적 발달 단계를 설명하면서, 이 단계에서 진로선택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청소년기 진로선택과 진로발달이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ㄴ, ㄷ"가 정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0. 청소년이 또래집단과 유사한 언어표현, 행동, 옷차림 등을 하는 현상과 관련된 개념이 아닌 것은?

  1. 사회적 비교
  2. 주지화
  3. 강화와 처벌
  4. 동조
  5. 관찰학습
(정답률: 39%)
  • 주지화는 또래집단과 유사한 언어표현, 행동, 옷차림 등을 따라하는 현상과는 관련이 없다. 주지화는 개인이 자신의 행동이나 생각을 다른 사람들의 시선에 맞추어 결정하는 현상으로, 사회적 비교, 강화와 처벌, 동조, 관찰학습과는 다른 개념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1. 브론펜브레너(U. Bronfenbrenner)의 생태학적 모델에서 청소년 환경체계의 예가 옳은 것은?

  1. 미시체계 – 대중매체
  2. 중간체계 - 부모의 직장
  3. 외체계 - 여성가족부
  4. 거시체계 – 확대가족
  5. 시간체계 - 종교단체
(정답률: 49%)
  •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모델에서 외체계는 개인이 직접적으로 영향력을 미치지 않지만 간접적으로 영향을 받는 환경체계를 의미합니다. 여성가족부는 청소년들의 가족과 관련된 법적, 정책적 문제들을 다루는 기관으로, 청소년들의 가족 환경과 관련된 문제들을 해결하고 지원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청소년 환경체계의 예로서 외체계 - 여성가족부가 옳은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2. 바움린드(D. Baumrind)가 제시한 부모 유형과 청소년 자녀의 특성이 바르게 연결된 것은?

  1. 허용적(permissive) 부모 - 복종적 자녀
  2. 무관심한(uninvolved) 부모 - 자율적 자녀
  3. 권위적(authoritative) 부모 - 독립적 자녀
  4. 통합적(integrative) 부모 - 효율적 자녀
  5. 권위주의적(authoritarian) 부모 - 적응적 자녀
(정답률: 52%)
  • 바움린드는 부모 유형을 권위적(authoritative), 허용적(permissive), 무관심한(uninvolved), 권위주의적(authoritarian)으로 분류하였습니다. 그 중 권위적 부모는 자녀의 의견을 존중하면서도 적절한 규제와 지도를 제공하는 부모입니다. 이러한 부모 유형의 자녀는 독립적이면서도 적극적이며,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잘 표현하고, 타인과의 관계에서도 적극적으로 참여합니다. 따라서 권위적 부모 - 독립적 자녀가 바르게 연결된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3. 청소년 기본법상 청소년정책위원회의 주요 기능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ㄴ
  2. ㄱ, ㄷ
  3. ㄱ, ㄴ, ㄷ
  4. ㄴ, ㄷ, ㄹ
  5. ㄱ, ㄴ, ㄷ, ㄹ
(정답률: 59%)
  • 청소년 기본법상 청소년정책위원회의 주요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ㄱ. 청소년에 대한 정책을 수립하고 추진하는 것
    ㄴ. 청소년의 권익을 보호하고 존중하는 것
    ㄷ. 청소년의 성장과 복지를 증진하는 것
    ㄹ. 청소년의 참여와 의견수렴을 촉진하는 것

    따라서, "ㄱ, ㄴ, ㄷ, ㄹ"이 모두 옳은 것입니다.

    그 중에서도 "ㄱ, ㄴ"은 청소년정책위원회의 가장 기본적인 역할이며, "ㄷ"는 청소년의 복지와 성장을 위한 역할, "ㄹ"은 청소년의 참여와 의견수렴을 촉진하는 역할입니다. "ㄴ, ㄷ, ㄹ"은 모두 청소년의 권익과 복지를 증진하는 역할을 하는 것이기 때문에 모두 포함되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4. 뒤르껭(E. Durkheim)이 제시한 자살의 종류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모방적 자살
  2. 이타적 자살
  3. 아노미적 자살
  4. 이기적 자살
  5. 숙명론적 자살
(정답률: 36%)
  • 모방적 자살은 다른 사람들의 행동을 모방하여 자살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뒤르껭이 제시한 자살의 종류 중 하나이지만, 다른 종류들과는 달리 개인의 내적 상태나 사회적 환경보다는 다른 사람들의 행동에 따라 결정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따라서 모방적 자살은 개인의 내적 상태나 사회적 환경에 대한 분석보다는 다른 사람들의 행동에 대한 분석이 필요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5. 청소년쉼터에 관한 내용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ㄴ
  2. ㄱ, ㄷ
  3. ㄴ, ㄷ
  4. ㄴ, ㄹ
  5. ㄷ, ㄹ
(정답률: 65%)
  • 정답은 "ㄱ, ㄷ" 입니다.

    청소년쉼터는 청소년들이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여가활동을 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이러한 공간은 청소년들의 건전한 성장과 발전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ㄱ"은 청소년들이 안전하게 활동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청소년쉼터는 청소년들이 안전하게 활동할 수 있도록 CCTV나 출입통제 등의 시설을 갖추고 있습니다.

    "ㄷ"는 청소년들이 다양한 여가활동을 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청소년쉼터는 청소년들이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체육시설, 독서실, 스튜디오 등의 시설을 갖추고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6. 비행에 관해 다음과 같이 주장한 학자는?

  1. 코헨(A. Cohen)
  2. 서덜랜드(E. Sutherland)
  3. 허쉬(T. Hirschi)
  4. 레머트(M. Lemert)
  5. 머튼(R. Merton)
(정답률: 45%)
  • 머튼(R. Merton)은 "사회학적 상황에서 비행이 발생하는 이유는 사회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수단으로 비행이 선택되기 때문이다"라는 이론을 제시하였다. 이는 사회적으로 인정받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비행을 선택하는 것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7. 청소년복지 지원법상 청소년복지시설 또는 청소년복지지원기관에 해당되는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 ㄷ, ㄹ
  2. ㄱ, ㄴ, ㄷ
  3. ㄱ, ㄴ, ㄹ
  4. ㄱ, ㄷ, ㄹ
  5. ㄴ, ㄷ, ㄹ
(정답률: 49%)
  • 이미지에서 청소년복지시설로 지정된 것은 "ㄱ, ㄷ, ㄹ" 입니다. "ㄱ"은 청소년문화센터, "ㄷ"은 청소년수련시설, "ㄹ"은 청소년독서실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일부만 해당되거나 전혀 해당되지 않는 항목들이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8. 정기ㆍ임시회의를 통한 청소년 관련 정책의 모니터링, 청소년 의견 제안과 정책자문, 각종 토론회ㆍ워크숍 개최 등 다양한 활동을 위해 여성가족부 및 지방자치단체에서 설치ㆍ운영 중인 청소년 기구는?

  1. 청소년특별회의
  2. 청소년운영위원회
  3. 청소년참여위원회
  4. 청소년의회
  5. 청소년정책위원회
(정답률: 13%)
  • 여성가족부 및 지방자치단체에서 설치ㆍ운영 중인 청소년 기구는 정기ㆍ임시회의를 통한 청소년 관련 정책의 모니터링, 청소년 의견 제안과 정책자문, 각종 토론회ㆍ워크숍 개최 등 다양한 활동을 위해 설치되며, 이를 통해 청소년들의 참여와 의견 수렴을 촉진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이러한 기구의 이름은 "청소년참여위원회"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9.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상 가해학생에 대한 조치로 옳지 않은 것은?

  1. 피해학생에 대한 서면사과
  2. 일시보호
  3. 출석정지
  4. 학급교체
  5. 사회봉사
(정답률: 64%)
  • 일시보호는 가해학생이 학교에서 일정 기간 동안 일시적으로 퇴학시키는 것으로,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상 가해학생에 대한 조치로 옳지 않은 것이다. 이는 가해학생의 교육권을 침해할 수 있으며, 가해학생이 학교폭력을 반복할 가능성도 높아질 수 있다. 따라서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에서는 일시보호 대신 다른 조치를 취하도록 권고하고 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0. 마짜와 사이크스(D. Matza & G. Sykes)의 비행에 관한 중화기술 유형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가해의 부정
  2. 책임의 부정
  3. 피해자의 부정
  4. 비난자의 부정
  5. 높은 충성심에 호소
(정답률: 36%)
  • 마짜와 사이크스의 중화기술 유형은 "가해의 부정", "책임의 부정", "피해자의 부정", "높은 충성심에 호소"이다. 따라서 옳지 않은 것은 "비난자의 부정"이다. 이는 중화기술 유형에 포함되지 않는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과목: 청소년 수련 활동론

51. 청소년활동 진흥법령상 청소년수련시설 종합평가를 실시하여야 하는 자는?

  1. 여성가족부장관
  2. 보건복지부장관
  3. 한국청소년수련시설협회장
  4.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장
  5.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 이사장
(정답률: 17%)
  • 청소년활동 진흥법령상 청소년수련시설 종합평가를 실시하여야 하는 자는 여성가족부장관입니다. 이는 청소년의 안전과 보호를 위해 여성가족부가 담당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청소년활동과 관련된 기관이나 단체의 대표자이지만, 직접적으로 청소년의 안전과 보호에 대한 책임을 지고 있는 부처인 여성가족부의 장관이 평가를 실시하는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2. 다음에서 설명하는 매듭법은?

  1. 고매듭
  2. 맞매듭
  3. 당김매듭
  4. 접친매듭
  5. 장구매듭
(정답률: 9%)
  • 이 매듭은 두 개의 줄을 이용하여 만드는 매듭으로, 끝 부분을 서로 맞추어서 묶는 것이 특징입니다. 따라서 "맞매듭"이라고 불리며, 다른 매듭들과 구분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3. 다음에서 설명하는 수련활동은?

  1. 하이킹
  2. 서바이벌게임
  3. 천체탐사활동
  4. 오리엔티어링
  5. 모의올림픽게임
(정답률: 4%)
  • 위 그림은 지도와 나침반을 사용하여 목적지를 찾아가는 오리엔티어링 수련활동을 나타낸 것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오리엔티어링"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4. 청소년활동 진흥법상 청소년수련시설이 아닌 것은?

  1. 유스호스텔
  2. 청소년수련원
  3. 청소년야영장
  4. 청소년수련관
  5. 청소년자립지원관
(정답률: 13%)
  • 청소년자립지원관은 청소년활동 진흥법상 청소년수련시설이 아닙니다. 이는 청소년들이 자립적으로 살아가는 데 필요한 교육, 상담, 직업훈련 등을 제공하는 시설로, 청소년수련시설과는 목적과 운영 방식이 다릅니다. 유스호스텔, 청소년수련원, 청소년야영장, 청소년수련관은 모두 청소년활동 진흥법상 청소년수련시설에 해당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5. 청소년수련활동 인증위원회의 인증위원 구성에서 ( )에 들어갈 알맞은 숫자는?

  1. 15
  2. 20
  3. 25
  4. 30
  5. 35
(정답률: 10%)
  • 인증위원 구성원이 총 5명이며, 각 인증위원이 최소한 3개의 수련활동을 검토해야 하므로 총 검토해야 할 수련활동의 수는 5 x 3 = 15개이다. 따라서 정답은 "15"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6. 청소년활동 진흥법상 수련시설의 허가 또는 등록을 취소할 수 있는 자는?

  1. 여성가족부장관
  2. 보건복지부장관
  3. 한국청소년수련시설협회장
  4.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 이사장
  5. 특별자치시장ㆍ특별자치도지사ㆍ시장ㆍ군수
(정답률: 12%)
  • 청소년활동 진흥법에서는 수련시설의 운영에 대한 규정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수련시설의 허가 또는 등록을 취소할 수 있는 자는 지방자치단체의 수장인 특별자치시장, 특별자치도지사, 시장, 군수입니다. 이들은 해당 지역의 청소년활동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보호하기 위해 수련시설의 운영 상황을 감시하고, 문제가 발생할 경우 적절한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권한을 부여받았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7. 시ㆍ도지사 및 시장ㆍ군수 등이 읍ㆍ면ㆍ동에 1개소 이상 설치ㆍ운영하여야 하는 수련시설은?

  1. 유스호스텔
  2. 청소년수련관
  3. 청소년문화의 집
  4. 청소년야영장
  5. 청소년수련원
(정답률: 10%)
  • 시ㆍ도지사 및 시장ㆍ군수 등이 읍ㆍ면ㆍ동에 1개소 이상 설치ㆍ운영하여야 하는 수련시설 중에서 "청소년문화의 집"은 청소년들이 문화활동을 할 수 있는 공간으로, 예술, 문학, 음악, 무용 등 다양한 분야의 문화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청소년들의 창작활동을 지원하는 시설입니다. 따라서 청소년들의 문화적인 성장과 발전을 위해 필수적인 시설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8. 청소년활동 진흥법령상 위험도가 높은 청소년수련활동이 아닌 것은?

  1. 래프팅
  2. 패러글라이딩
  3. 10 km 도보이동
  4. 암벽 클라이밍
  5. 2시간 이내의 야간등산
(정답률: 7%)
  • 2시간 이내의 야간등산은 청소년활동 진흥법령상 위험도가 낮은 활동으로 분류됩니다. 이는 활동 시간이 짧고, 야간이지만 일반적인 등산로를 따라 진행되기 때문입니다. 다른 활동들은 더 긴 시간동안 진행되거나 고도감이 높아 위험도가 높은 활동으로 분류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9. 프로그램 평가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ㄷ
  2. ㄱ, ㄷ, ㅁ
  3. ㄴ, ㄷ, ㄹ
  4. ㄴ, ㄹ, ㅁ
  5. ㄱ, ㄴ, ㄹ, ㅁ
(정답률: 10%)
  • - "ㄱ, ㄷ": 프로그램의 기능이나 성능을 검증하기 위한 테스트 케이스를 작성하고 실행하여 결과를 분석하는 기법인 함수 테스트와 통합 테스트를 수행함으로써 프로그램의 오류를 찾아내는 방법이다.
    - "ㄱ, ㄷ, ㅁ": 프로그램의 사용자 요구사항을 충족시키는지 검증하기 위한 인수 테스트를 추가로 수행하는 방법이다. 이를 통해 사용자의 입장에서 프로그램이 정상적으로 동작하는지 확인할 수 있다.
    - "ㄴ, ㄷ, ㄹ", "ㄴ, ㄹ, ㅁ", "ㄱ, ㄴ, ㄹ, ㅁ": 위의 두 가지 방법 외에도, 프로그램의 안정성, 보안성, 성능 등 다양한 측면에서 평가를 수행할 수 있다. 이러한 방법들은 프로그램의 품질을 높이기 위해 필요하지만, 추가적인 비용과 시간이 소요될 수 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0. 프로그램 개발 과정에서 적용되는 다음의 요구분석 기법은?

  1. 데이컴법
  2. 관찰법
  3. 개별이력분석법
  4. 델파이법
  5. 능력분석법
(정답률: 11%)
  • 이미 존재하는 시스템의 데이터를 분석하여 요구사항을 도출하는 기법이 데이컴법이다. 그림에서는 고객의 이전 거래 내역을 분석하여 요구사항을 도출하고 있다. 따라서 정답은 "데이컴법"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1. 청소년활동 진흥법령상 청소년수련시설의 종사자를 대상으로 실시하여야 하는 안전교육 내용이 아닌 것은?

  1. 청소년수련활동 및 수련시설의 안전 관련 법령
  2. 청소년수련활동 안전사고 예방 및 관리
  3. 수련시설의 안전점검 및 위생관리
  4. 수련시설 종사자의 안전관리 역량 강화
  5. 안전 관련 보험의 가입 여부 및 보험의 종류와 약관
(정답률: 8%)
  • 안전 관련 보험의 가입 여부 및 보험의 종류와 약관은 안전교육 내용이 아닙니다. 이는 보험에 대한 정보 제공이며, 안전교육은 주로 청소년수련활동 및 수련시설의 안전사고 예방, 안전점검 및 위생관리, 종사자의 안전관리 역량 강화 등과 관련된 내용을 다룹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2. 다음이 설명하는 프로그램 내용 편성의 원리는?

  1. 통합성의 원리
  2. 계속성의 원리
  3. 타당성의 원리
  4. 계열성의 원리
  5. 범위의 원리
(정답률: 14%)
  • 이 프로그램 내용 편성은 "타당성의 원리"에 따라 이루어졌다. 즉, 프로그램의 내용이 목적과 일치하며, 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적절한 방법으로 구성되어 있음을 의미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3. 청소년활동 진흥법상 수련시설의 안전점검에 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수련시설의 운영대표자는 시설에 대하여 정기 및 수시 안전점검을 실시하여야 한다.
  2. 지방자치단체는 안전점검을 받아야 하는 시설의 범위ㆍ시기, 안전점검기관, 안전점검 절차 및 안전기준을 정하여야 한다.
  3. 지방자치단체는 예산의 범위에서 안전점검이나 시설의 보완 및 개수ㆍ보수에 드는 비용의 전부를 보조할 수 있다.
  4. 수련시설의 운영대표자는 안전점검 결과를 특별자치시장ㆍ특별자치도지사ㆍ시장ㆍ군수ㆍ구청장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5. 특별자치시장ㆍ특별자치도지사ㆍ시장ㆍ군수ㆍ구청장은 필요한 경우 시설의 보완을 요구할 수 있으며 수련시설의 운영대표자는 그 요구에 따라야 한다.
(정답률: 7%)
  • "지방자치단체는 예산의 범위에서 안전점검이나 시설의 보완 및 개수ㆍ보수에 드는 비용의 전부를 보조할 수 있다."가 옳지 않은 것입니다. 이는 법에서 규정되어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4. 학교 밖 청소년 지원에 관한 법률상 '학교 밖 청소년 지원센터'의 주요 업무가 아닌 것은?

  1. 학교 밖 청소년에 대한 사회적 인식 개선
  2. 학교 밖 청소년 지원 프로그램의 개발 및 보급
  3. 학교 밖 청소년 지원 우수사례의 발굴 및 확산
  4. 방과 후 활동 지원센터의 운영 모형 개발
  5. 학교 밖 청소년 지원을 위한 지역사회 자원의 발굴 및 연계ㆍ협력
(정답률: 15%)
  • 정답은 "방과 후 활동 지원센터의 운영 모형 개발"입니다. 이유는 학교 밖 청소년 지원센터의 주요 업무는 학교 밖 청소년에 대한 사회적 인식 개선, 학교 밖 청소년 지원 프로그램의 개발 및 보급, 학교 밖 청소년 지원 우수사례의 발굴 및 확산, 학교 밖 청소년 지원을 위한 지역사회 자원의 발굴 및 연계ㆍ협력입니다. 방과 후 활동 지원센터의 운영 모형 개발은 학교 내에서 진행되는 활동과 관련된 업무이기 때문에 학교 밖 청소년 지원센터의 주요 업무가 아닙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5. 청소년활동 진흥법상 청소년수련시설 운영 중지 명령의 사유에 해당하는 것은?

  1. 청소년활동이 아닌 용도로 수련시설을 이용하는 경우
  2. 정당한 사유 없이 청소년의 수련시설 이용을 제한하는 경우
  3. 수련시설 종합평가에서 가장 낮은 등급을 연속하여 3회 이상 받은 경우
  4. 시설이 붕괴되거나 붕괴할 우려가 있는 등 안전 확보가 현저히 미흡한 경우
  5. 청소년단체가 아닌 자에게 수련시설을 위탁하여 운영하게 하는 경우
(정답률: 8%)
  • 청소년수련시설 운영 중지 명령의 사유는 "시설이 붕괴되거나 붕괴할 우려가 있는 등 안전 확보가 현저히 미흡한 경우"입니다. 이는 청소년들의 안전을 위해 수련시설이 안전하게 운영되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6. 특별한 교육 및 활동이 필요한 청소년을 대상으로 지원하는 청소년 기본법령상의 방과후 사업에 명시되지 않은 활동은?

  1. 청소년의 역량 개발 지원
  2. 청소년의 기본학습 및 보충학습 지원
  3.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에 관한 계획의 이행 지도
  4. 청소년의 안전하고 건강한 방과 후 활동을 위한 급식, 시설 지원 및 상담
  5. 청소년의 방과 후 활동을 지원하는 기관 및 단체 등의 개발 및 연계
(정답률: 11%)
  •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에 관한 계획의 이행 지도는 청소년 기본법령상의 방과후 사업에 명시되어 있지 않은 활동입니다. 이는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에 관한 계획의 이행 지도가 방과후 활동이 아닌, 학교 내에서 이루어지는 활동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는 학교 내에서 별도로 추진되어야 하는 활동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7. 청소년 기본법령상 ( )에 들어갈 내용이 순서대로 옳게 나열한 것은?

  1. 1, 8
  2. 2, 8
  3. 1, 15
  4. 2, 15
  5. 2, 20
(정답률: 12%)
  • 청소년 기본법령상 2번은 "청소년의 인권보호"를, 15번은 "청소년의 건강보호"를 다루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 둘은 청소년의 권리와 안전에 대한 중요한 내용을 다루고 있기 때문에 정답이 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8. 다음이 공통으로 설명하는 하트(R. Hart)의 청소년 참여 사다리 단계는?

  1. 청소년이 명목상(tokenism)으로 참여하는 단계
  2. 성인들이 정보를 제공하고 협의하는 단계
  3. 성인 주도로 청소년과 의사결정을 공유하는 단계
  4. 청소년이 주도하고 감독하는 단계
  5. 성인들이 지시하고 정보를 제공하는 단계
(정답률: 19%)
  • 청소년이 명목상(tokenism)으로 참여하는 단계는, 성인들이 청소년들을 참여시키기 위해 일부 참여를 허용하지만, 실제로는 청소년들의 의견이나 참여가 무시되는 단계입니다. 즉, 청소년들이 참여하고 있다는 것은 보이지만, 실제로는 그들의 참여가 중요하게 생각되지 않는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9. 문제해결 학습과정을 순서대로 옳게 나열한 것은?

  1. ㄱ-ㄴ-ㄷ-ㄹ-ㅁ
  2. ㄱ-ㄹ-ㄴ-ㅁ-ㄷ
  3. ㄱ-ㄹ-ㄷ-ㄴ-ㅁ
  4. ㄱ-ㄹ-ㅁ-ㄴ-ㄷ
  5. ㄱ-ㅁ-ㄹ-ㄴ-ㄷ
(정답률: 11%)
  • 문제해결 학습과정은 먼저 문제를 정의하고, 문제의 원인을 파악한 후에 해결방안을 도출하고 실행하며, 그 결과를 평가하고 개선하는 과정이다. 따라서 "ㄱ-ㄹ-ㄴ-ㅁ-ㄷ" 순서가 옳다.

    "ㄱ-ㄴ-ㄷ-ㄹ-ㅁ"은 문제를 정의하고, 문제의 원인을 파악하고, 해결방안을 도출하는 과정이 올바르게 나열되어 있지만, 실행과 평가, 개선과정이 빠져있기 때문에 옳지 않다.

    "ㄱ-ㄹ-ㄷ-ㄴ-ㅁ"은 해결방안을 도출한 후에 실행하는 과정이 먼저 나와있기 때문에 순서가 올바르지 않다.

    "ㄱ-ㄹ-ㅁ-ㄴ-ㄷ"는 평가와 개선과정이 해결방안을 실행하기 전에 나와있기 때문에 순서가 올바르지 않다.

    "ㄱ-ㅁ-ㄹ-ㄴ-ㄷ"는 문제를 정의하기 전에 해결방안을 도출하는 과정이 먼저 나와있기 때문에 순서가 올바르지 않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0. 청소년활동 진흥법상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의 지원 대상인 청소년교류활동에 해당하지않는 것은?

  1. 국제청소년교류활동
  2. 청소년자원봉사활동의 활성화
  3. 지방자치단체의 자매도시협정
  4. 청소년교류센터의 설치ㆍ운영
  5. 남ㆍ북청소년교류활동
(정답률: 11%)
  • 청소년자원봉사활동의 활성화는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에서 청소년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봉사활동을 지원하고 활성화시키는 것을 말합니다. 이는 청소년들의 사회 참여와 자기개발을 촉진하며, 지역사회와의 융합을 이루어내는 데에 큰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청소년활동 진흥법상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의 지원 대상인 청소년교류활동에 해당하는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1. 멘토링 활동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ㄴ
  2. ㄷ, ㄹ
  3. ㄱ, ㄴ, ㄷ
  4. ㄱ, ㄴ, ㄹ
  5. ㄴ, ㄷ, ㄹ
(정답률: 12%)
  • - "ㄱ, ㄴ": 멘토링에서 멘토는 멘티의 성장을 돕는 역할을 하며, 멘티는 멘토의 조언과 지도를 받아 성장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멘토와 멘티는 서로의 역할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ㄷ, ㄹ": 멘토링에서는 멘토가 멘티의 성장을 돕는 것이 주요 목표이므로, 멘토는 멘티의 역량을 파악하고 그에 맞는 조언과 지도를 제공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멘토는 멘티와의 소통과 대화가 필요하며, 이를 통해 서로의 관점을 이해하고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 "ㄱ, ㄴ, ㄷ": 멘토링에서는 멘토와 멘티가 서로의 역할과 존중을 바탕으로 소통하고, 멘토는 멘티의 역량을 파악하고 그에 맞는 조언과 지도를 제공하며, 멘티는 멘토의 조언과 지도를 받아 성장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ㄱ, ㄴ, ㄷ" 모두 멘토링에서 중요한 역할과 과정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2. 청소년의 발달 자산(developmental assets)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ㄷ
  2. ㄷ, ㄹ
  3. ㄱ, ㄴ, ㄹ
  4. ㄴ, ㄷ, ㄹ
  5. ㄱ, ㄴ, ㄷ, ㄹ
(정답률: 18%)
  • - ㄱ: 외부적 자원(asset) - 학교, 동호회, 교회 등의 조직과 친구, 선생님 등의 대인관계를 통해 발달하는 자원
    - ㄴ: 내부적 자원(asset) - 자기존중감, 자기능력감, 사회적 지지 등의 내면적 자원을 통해 발달하는 자원
    - ㄷ: 경험적 자원(asset) - 안정적인 가정환경, 적극적인 참여, 새로운 경험 등을 통해 발달하는 자원
    - ㄹ: 사회적 자원(asset) - 안전한 환경, 정의와 평등, 인종 다양성 등의 사회적 자원을 통해 발달하는 자원

    따라서, ㄱ, ㄴ, ㄷ, ㄹ 모두가 청소년의 발달 자산으로 중요하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3. 다음이 공통으로 설명하는 활동지도 이론은?

  1. 경험주의이론
  2. 인지주의이론
  3. 인본주의이론
  4. 사회학습이론
  5. 행동주의이론
(정답률: 12%)
  • 위 활동지도 이론은 경험주의이론이다. 이는 경험을 통해 학습이 이루어지며, 개인의 경험과 환경이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강조한다. 이론에 따르면 학습은 개인이 경험한 결과에 따라 결정되며, 이를 토대로 새로운 경험을 통해 지식과 기술을 습득할 수 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4. 다음 활동이 모두 이루어지는 청소년 체험활동 단계로 옳은 것은?

  1. 활동 협의 단계
  2. 활동계획 수립 단계
  3. 체험활동 단계
  4. 정리활동 단계
  5. 평가 및 반성 단계
(정답률: 12%)
  • 이미 체험할 활동이 정해져 있고, 그 활동을 어떻게 진행할지 계획을 수립하는 단계이기 때문에 "활동계획 수립 단계"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5. 청소년활동 진흥법의 내용 중 ( )에 들어갈 용어로 옳은 것은?

  1. 청소년 블루존
  2. 청소년 두드림존
  3. 청소년수련거리
  4. 청소년수련지구
  5. 청소년야영장
(정답률: 8%)
  • 청소년활동 진흥법에서는 청소년들이 안전하고 건전한 활동을 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하기 위해 여러 가지 구역을 지정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청소년수련지구"는 청소년들이 체험학습, 수련활동 등을 할 수 있는 전용 지역으로, 청소년들의 건전한 성장을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정답은 "청소년수련지구"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