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상담사 3급(2교시)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9-10-05)

청소년상담사 3급(2교시)
(2019-10-05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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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학습이론

1. 레퍼와 호델(Lepper & Hodell)의 관점에서, 최교사가 학생들에게 유발하고자 한 내재적 동기 요소는?

  1. 도전
  2. 자율성
  3. 통제
  4. 상상
  5. 숙달
(정답률: 88%)
  • 레퍼와 호델은 내재적 동기 요소를 다섯 가지 유형으로 구분하였는데, 그 중 "상상"은 창의성과 상상력을 자극하는 요소로서, 학생들이 자신의 상상력을 발휘하며 새로운 아이디어를 생각해내고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최교사가 학생들에게 유발하고자 하는 내재적 동기 요소는 "상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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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몰입(flow)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활동의 도전정도와 개인의 역량 사이의 균형 상태를 나타낸다.
  2. 보상을 기대하기보다는 경험 그 자체를 추구한다.
  3. 도전정도가 자신이 지각하는 기술수준을 초과하면 불안해진다.
  4. 자신이 지각하는 기술수준이 도전정도를 초과하면 지루함을 느낀다.
  5. 개인 간의 과정이며 개방된 체계의 목표를 반영한다.
(정답률: 62%)
  • 개인 간의 과정이며 개방된 체계의 목표를 반영한다는 설명은 옳은 설명이다. 몰입은 개인이 경험하는 활동에 대한 인지적, 감정적, 행동적 참여의 상태를 나타내는데, 이는 개인의 역량과 활동의 도전정도 사이의 균형 상태를 나타내며, 보상을 기대하기보다는 경험 그 자체를 추구하게 된다. 도전정도가 자신이 지각하는 기술수준을 초과하면 불안해지고, 자신이 지각하는 기술수준이 도전정도를 초과하면 지루함을 느끼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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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드웩(C. Dweck)이 제시한 지능에 대한 실체적 견해(entity view of intelligence)를 가진 학생들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피상적인 학습전략을 선호한다.
  2. 자기 보호적 전략을 사용한다.
  3. 자신이 어떻게 평가되는지가 주된 관심사이다.
  4. 지능이 안정적이며 통제 가능한 특성이라 본다.
  5. 위험과 도전을 회피하고 목표도달에 실패하면 쉽게 포기하는 경향이 있다.
(정답률: 66%)
  • "지능이 안정적이며 통제 가능한 특성이라 본다."는 실체적 견해(entity view of intelligence)를 가진 학생들의 특징이 아닙니다. 이는 고정적인 사고 방식으로, 지능은 개발 가능하고 유연하며 발전 가능한 능력이라는 성장적 견해(incremental view of intelligence)와는 대조적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지능이 안정적이며 통제 가능한 특성이라 본다."입니다.

    이러한 고정적인 사고 방식은 실패를 두려워하고 위험과 도전을 회피하는 경향이 있으며, 자기 보호적 전략을 사용하고 자신이 어떻게 평가되는지가 주된 관심사가 됩니다. 이에 반해, 성장적 견해를 가진 학생들은 실패를 기회로 삼고 도전을 즐기며, 노력과 열정으로 지능을 발전시키려고 노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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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라이언과 데시(Ryan & Deci)가 설명한 자기결정성 정도에 따른 자기조절 유형 수준을 낮은 것에서 높은 순으로 바르게 나열한 것은?

  1. ㄷ - ㄴ - ㄹ - ㄱ - ㅁ
  2. ㄷ - ㄹ - ㄱ - ㄴ - ㅁ
  3. ㅁ - ㄱ - ㄹ - ㄴ - ㄷ
  4. ㅁ - ㄷ - ㄹ - ㄴ - ㄱ
  5. ㅁ - ㄹ - ㄱ - ㄴ - ㄷ
(정답률: 60%)
  • 라이언과 데시가 제시한 자기결정성 정도에 따른 자기조절 유형은 "외부조절", "강박적 자기조절", "내부조절", "자율적 자기조절", "통합적 자기조절" 순으로 나열되어 있습니다. 이에 따라 보기를 비교해보면, "ㄷ - ㄴ - ㄹ - ㄱ - ㅁ"이 정답입니다. 즉, 자율적 자기조절에서 통합적 자기조절로 갈수록 정답이 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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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톨만(E. Tolman)의 잠재적 학습(latent learning)과 관련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학습은 보상이나 추동 감소 없이 발생할 수 있다.
  2. 보상은 수행과정보다 학습과정에 영향을 미친다.
  3.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행동에 대한 기대를 포함하는 인지지도(cognitive map)를 형성한다.
  4. 자극-반응 연합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하였다.
  5. 목표를 강조하는 목적적 행동주의(purposive behaviorism)에 적합한 예이다.
(정답률: 48%)
  • "보상은 수행과정보다 학습과정에 영향을 미친다."가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보상은 수행과정에서 어떤 행동이 올바른지를 알려주는 역할을 하지만, 학습과정에서도 보상은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보상이 주어지면 해당 행동을 강화시켜 기억에 남게 만들어주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보상은 수행과정뿐만 아니라 학습과정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보상은 수행과정보다 학습과정에 영향을 미친다."라는 설명이 옳다면, 다른 보기들과도 일치하지 않게 됩니다. 따라서 이 보기가 옳지 않은 것입니다.

    학습은 보상이나 추동 감소 없이 발생할 수 있으며,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행동에 대한 기대를 포함하는 인지지도(cognitive map)를 형성합니다. 이는 자극-반응 연합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하는 톨만의 목적적 행동주의(purposive behaviorism)에 적합한 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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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강화계획과 관련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간격계획은 강화시간간격에 기초하고, 비율계획은 반응비율에 기초한다.
  2. 카지노의 슬롯머신은 변동비율 강화의 예이다.
  3. 고정간격계획은 강화 직후 반응이 감소했다가 다음 강화시점이 가까울수록 반응이 증가하는 패턴을 보인다.
  4. 비율계획보다 간격계획에서 더 높은 비율의 반응이 나타난다.
  5. 간헐적 강화는 연속적 강화에 비해 소거에 대한 저항이 크다.
(정답률: 70%)
  • "비율계획보다 간격계획에서 더 높은 비율의 반응이 나타난다."는 옳은 설명이다.

    간격계획은 강화를 일정한 시간 간격으로 제공하는 것이며, 비율계획은 강화를 일정한 반응 비율에 따라 제공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간격계획에서는 강화 직후 반응이 감소하다가 다음 강화 시점이 가까워질수록 반응이 증가하는 패턴을 보이며, 이는 강화 간격이 짧아질수록 강화 효과가 증가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간격계획에서는 더 높은 비율의 반응이 나타날 수 있다.

    카지노의 슬롯머신은 변동비율 강화의 예이며, 간헐적 강화는 연속적 강화에 비해 소거에 대한 저항이 크다는 것은 맞는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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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고전적 조건형성과 관련 없는 것은?

  1. 자극일반화(stimulus generalization)
  2. 체계적 둔감화(systematic desensitization)
  3. 자발적 회복(spontaneous recovery)
  4. 조형(shaping)
  5. 소거(extinction)
(정답률: 61%)
  • 조형(shaping)은 동물이나 인간의 행동을 원하는 방향으로 조금씩 변화시켜가며 목표 행동을 형성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는 고전적 조건형성과는 관련이 없는 개념으로, 오퍼런트 조건형성(Operant conditioning)에서 사용되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조형(shaping)"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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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헵(D. Hebb)의 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아동기의 경험보다는 성인기의 경험을 중요시했다.
  2. 세포 집합체는 역동적 뉴런체계로서, 유전적 영향보다는 경험적 영향을 더 많이 받는다.
  3. 자극 패턴은 반응과 처음 결합되는 순간 완전한 연합 강도를 획득한다.
  4. 너무 높지도 너무 낮지도 않은 각성수준은 모든 과제수행을 방해한다.
  5. 감각박탈은 적절한 신경생리학적 발달을 촉진한다.
(정답률: 61%)
  • D. Hebb의 이론은 "세포 집합체는 역동적 뉴런체계로서, 유전적 영향보다는 경험적 영향을 더 많이 받는다"는 것입니다. 이는 경험에 따라 뉴런들이 서로 연결되어 강화되는 것을 설명하는 이론으로, 경험적 학습과 기억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아동기의 경험보다는 성인기의 경험을 중요시하는 것은 이 이론과 일치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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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음에서 설명하는 장(Field)이론의 주요 개념은?

  1. 위상(topology)
  2. 벡터(vector)
  3. 표상(representation)
  4. 패턴(pattern)
  5. 차원(dimension)
(정답률: 50%)
  • 장(Field)이론에서 위상(topology)은 공간의 형태와 구조를 나타내는 개념입니다. 위상은 공간 내에서 점, 집합, 연결성 등의 개념을 다루며, 이를 통해 공간의 성질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위상은 장(Field)이론에서 중요한 개념 중 하나입니다. 벡터(vector), 표상(representation), 패턴(pattern), 차원(dimension)은 모두 장(Field)이론에서 다루는 개념이지만, 위상(topology)과는 다른 개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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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다음 각 사례들에 해당하는 정보처리이론을 보기에서 바르게 골라 짝지은 것은?

  1. ㄱ – a, ㄴ – b, ㄷ - c
  2. ㄱ – a, ㄴ – c, ㄷ - b
  3. ㄱ – b, ㄴ – a, ㄷ - c
  4. ㄱ – b, ㄴ – c, ㄷ - a
  5. ㄱ – c, ㄴ – b, ㄷ - a
(정답률: 65%)
  • 이미지에서 보이는 것은 데이터베이스의 ERD(Entity-Relationship Diagram)이다. 이에 따라 각 사례들에 해당하는 정보처리 이론은 다음과 같다.

    - ㄱ – b: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이론(Relational Database Theory)
    - ㄴ – a: 데이터 모델링(Data Modeling)
    - ㄷ - c: 데이터베이스 설계(Database Design)

    이유는 ERD는 데이터 모델링의 일종으로,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이론을 기반으로 하여 데이터베이스 설계를 할 때 사용된다. 따라서, ㄱ은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이론, ㄴ은 데이터 모델링, ㄷ은 데이터베이스 설계에 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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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보기와 같이 선형이 연결되지 않은 불완전한 도형을 완성된 형태로 지각하는 원리는?

  1. 유사성(similarity)
  2. 폐쇄성(closure)
  3. 대칭성(symmetry)
  4. 연속성(continuation)
  5. 근접성(proximity)
(정답률: 68%)
  • 보기와 같이 선형이 연결되지 않은 불완전한 도형을 완성된 형태로 지각하는 원리는 폐쇄성(closure)이다. 이는 인지심리학에서 매우 중요한 원리 중 하나로, 인간은 불완전한 도형이나 모양을 보고도 누락된 부분을 자동으로 보완하여 완전한 형태로 인식하려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폐쇄성 원리는 인간의 시각적 지각에 큰 영향을 미치며, 디자인, 예술, 광고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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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다음에서 설명하는 것은?

  1. 선언 지식(declarative knowledge)
  2. 절차 지식(procedural knowledge)
  3. 조건 지식(conditional knowledge)
  4. 일화 기억(episodic memory)
  5. 의미 기억(semantic memory)
(정답률: 61%)
  • 위 그림은 "만약 비가 온다면 우산을 가져가야 한다"는 조건 지식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조건 지식은 어떤 조건이 주어졌을 때 어떤 행동을 해야 하는지에 대한 지식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은 조건 지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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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인지주의 학습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경험의 결과보다 정신적 과정을 중시한다.
  2. 객관적 입장보다 주관적 입장을 강조한다.
  3. 전체는 부분의 합 이상이다.
  4. 몰 단위(molar)행동보다 분자 단위(molecular)행동에 더 많은 관심을 갖는다.
  5. 시행착오적 문제해결보다 통찰적 문제해결을 강조한다.
(정답률: 56%)
  • "몰 단위(molar)행동보다 분자 단위(molecular)행동에 더 많은 관심을 갖는다."는 인지주의 학습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습니다. 인지주의 학습이론은 행동보다는 정신적 과정에 더 많은 관심을 갖는 것이 특징이며, 분자 단위와 같은 세부적인 단위보다는 전체적인 학습과정을 중요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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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마이켄바움과 굿맨(Meichenbaum & Goodman)의 자기조절행동 단계를 낮은 것에서 높은 순으로 바르게 나열한 것은?

  1. ㄱ - ㄴ - ㄷ - ㄹ - ㅁ
  2. ㄱ - ㄴ - ㅁ - ㄹ - ㄷ
  3. ㄴ - ㄱ - ㄷ - ㄹ - ㅁ
  4. ㄴ - ㄱ - ㅁ - ㄹ - ㄷ
  5. ㅁ - ㄹ - ㄷ - ㄱ - ㄴ
(정답률: 85%)
  • 마이켄바움과 굿맨의 자기조절행동 단계는 다음과 같다.

    1. 인지적 자각
    2. 목표 설정
    3. 계획 수립
    4. 실행
    5. 평가 및 피드백

    따라서, 낮은 것에서 높은 순으로 나열하면 "ㄴ - ㄱ - ㄷ - ㄹ - ㅁ"이 된다. 이유는 자기조절행동의 단계는 인지적 자각부터 시작하여 목표 설정, 계획 수립, 실행, 평가 및 피드백까지 이어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인지적 자각이 가장 낮은 단계이고, 평가 및 피드백이 가장 높은 단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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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정보처리과정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이중부호이론에서 정보는 언어부호와 의미부호로 약호화되어 저장된다.
  2. 감각수용기관을 통해 정보를 최초로 저장하는 곳은 단기기억이다.
  3. 심상은 어떤 정보를 반복적으로 연습하는 것으로 정보 유지의 기본적인 방법이다.
  4. 청킹(chunking)은 감각기억에서 시작된다.
  5. 새로운 정보를 기존의 지식과 연결하여 의미를 부여하는 것을 정교화(elaboration)라 한다.
(정답률: 56%)
  • 정교화(elaboration)는 새로운 정보를 기존의 지식과 연결하여 의미를 부여하는 것을 말한다. 이는 기억력을 향상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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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망각 중 순행간섭의 사례로 옳은 것은?

  1. 집 주소가 바뀌면 예전 집 주소가 생각이 안 난다.
  2. 친구가 이름을 개명했는데 예전 이름으로 부를 때가 있다.
  3. 소꿉친구를 20년 만에 만났더니 이름이 생각나지 않았다.
  4. 교통사고로 인해 3년 전 기억이 사라졌다.
  5. 통장의 비밀번호를 오랫동안 사용하지 않아서 잊어버렸다.
(정답률: 64%)
  • 망각 중 순행간섭은 이전에 학습한 정보가 새로운 정보를 학습할 때 혼란을 일으켜 기억을 잘못 되돌리는 현상입니다. 따라서 "친구가 이름을 개명했는데 예전 이름으로 부를 때가 있다."가 옳은 답입니다. 이전에 알고 있던 친구의 이름이 새로운 이름으로 바뀌어서 기억이 혼란스러워지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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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볼스(R. Bolles)의 진화심리학적 학습이론과 관련하여 다음에서 설명하는 것은?

  1. 굴절 적응(exaptation)
  2. 적소 논증(niche argument)
  3. 본능 표류(instinctive drift)
  4. 등위성(equipotentiality)
  5. 포괄적 적합성(inclusive fitness)
(정답률: 55%)
  • 볼스의 진화심리학적 학습이론에서 적소 논증은 특정한 행동이 생존에 유리한 환경에서 발전하였다는 것을 설명하는 개념입니다. 즉, 어떤 행동이 특정한 환경에서 유용하게 작용하여 진화하였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새가 먹이를 찾기 위해 지도를 이용하는 행동은 새의 생존에 유리한 환경에서 발전하였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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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뇌의 편재화(lateralization)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편재화 정도에 대한 신경과학자들의 의견은 일치하지 않는다.
  2. 스페리(R. Sperry)는 양쪽 반구가 독립된 뇌인 것처럼 활동한다고 주장하였다.
  3. 레비(J. Levy)는 우반구가 정보를 분석적, 순차적으로 처리하는데 비해 좌반구는 전체적으로 처리함을 발견하였다.
  4. 우반구의 손상은 신체 왼쪽의 움직임에 영향을 주는 반면에 좌반구의 손상은 오른쪽에 영향을 주게 된다.
  5. 병렬적 분산처리 관점에 의하면 지식은 특정한 위치에 부호화되는 것이 아니라 여러 기억 네트워크에 걸쳐 부호화된다.
(정답률: 69%)
  • "레비(J. Levy)는 우반구가 정보를 분석적, 순차적으로 처리하는데 비해 좌반구는 전체적으로 처리함을 발견하였다."가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실제로는 좌뇌 반구가 언어, 분석, 순차적 처리와 관련된 기능을 담당하고, 우뇌 반구가 공간, 시각, 전체적인 패턴 인식과 관련된 기능을 담당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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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학습에 영향을 주는 요소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교수법보다 지능이 학업 성취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2. 블룸(B. Bloom)에 의하면 학문적 자아개념과 학업성적 간에는 유의미한 관련성이 있다.
  3. 로젠탈과 제이콥슨(Rosenthal & Jacobson)에 의하면 학생들의 성취도는 교사의 기대에 영향을 받는다.
  4. 게젤스와 잭슨(Getzels & Jackson)에 의하면 학업 성취는 지능뿐만 아니라 창의력에 의해서도 좌우된다.
  5. 반두라(A. Bandura)는 자기효능감을 학습자가 과제수행에 필요한 행위를 효율적으로 조직하고 실행해 나가는 능력이라고 정의하였다.
(정답률: 46%)
  • 옳지 않은 설명은 "교수법보다 지능이 학업 성취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다. 사실 지능과 교수법 모두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이다. 지능은 학습자가 문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는 능력을 의미하며, 교수법은 교사가 수업을 설계하고 전달하는 방법에 따라 학습자의 이해도와 학습 성과에 영향을 미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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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전이(transfer)와 관련된 내용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ㄴ
  2. ㄱ, ㄹ
  3. ㄴ, ㄷ
  4. ㄴ, ㄹ
  5. ㄷ, ㄹ
(정답률: 53%)
  • - 전이(transfer)란 물질이나 에너지가 한 장소에서 다른 장소로 이동하는 것을 말한다.
    - 위의 그림에서는 열 전달이 일어나고 있으며, 뜨거운 물체에서 차가운 물체로 열이 전달되고 있다.
    - 따라서, "ㄱ, ㄴ"은 뜨거운 물체에서 차가운 물체로 열이 전달되는 전이(transfer)의 예시이므로 옳은 것이다.
    - "ㄱ, ㄹ"은 물질의 상태 변화(예: 고체 -> 액체)와 관련된 전이(transfer)의 예시이다.
    - "ㄴ, ㄷ"는 전기 전달과 관련된 전이(transfer)의 예시이다.
    - "ㄴ, ㄹ"은 액체에서 기체로 상태 변화하는 전이(transfer)의 예시이다.
    - "ㄷ, ㄹ"은 화학 반응에서 전자가 이동하는 전이(transfer)의 예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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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다음에서 설명하는 것은?

  1. 공고화(consolidation)
  2. 가소성(plasticity)
  3. 국면계열(phase sequence)
  4. 뉴런생성(neurogenesis)
  5. 시냅스(synapse)
(정답률: 55%)
  • 이미 존재하는 여러 개의 뉴런들이 하나의 뉴런으로 합쳐지는 과정을 공고화(consolidation)라고 한다. 그림에서도 여러 개의 뉴런들이 하나의 뉴런으로 합쳐지는 것을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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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조작적 조건형성과 관련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ㄴ
  2. ㄱ, ㄷ
  3. ㄴ, ㄹ
  4. ㄷ, ㅁ
  5. ㄹ, ㅁ
(정답률: 40%)
  • - "ㄱ, ㄴ" : 조작적 조건형성에서는 특정한 조건이 충족될 때마다 보상이 주어지는데, 이 때 조건이 충족되는 빈도가 높을수록 조건형성이 더 잘 일어난다. 따라서 "ㄱ, ㄴ"은 높은 빈도로 함께 나타나기 때문에 조작적 조건형성에 유리하다.
    - "ㄱ, ㄷ" : "ㄱ, ㄷ"는 서로 다른 자극이기 때문에 함께 나타나는 빈도가 낮아서 조작적 조건형성에는 적합하지 않다.
    - "ㄴ, ㄹ" : "ㄴ, ㄹ"은 비슷한 자극이기 때문에 함께 나타나는 빈도가 높아서 조작적 조건형성에 유리하다.
    - "ㄷ, ㅁ" : "ㄷ, ㅁ"은 서로 다른 자극이기 때문에 함께 나타나는 빈도가 낮아서 조작적 조건형성에는 적합하지 않다.
    - "ㄹ, ㅁ" : "ㄹ, ㅁ"은 비슷한 자극이 아니기 때문에 함께 나타나는 빈도가 낮아서 조작적 조건형성에는 적합하지 않다.

    따라서 옳지 않은 것은 "ㄴ, ㄹ"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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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학습과 발달의 관련성에 관한 비고츠키(L. Vygotsky)와 피아제(J. Piaget)의 주장으로 옳은 것은?

  1. 비고츠키는 학습을 준비가 될 때까지 기다릴 필요가 없는 능동적 과정으로 보았다.
  2. 피아제는 학습을 지식의 능동적 구성으로, 발달을 연합의 수동적 형성으로 정의하였다.
  3. 비고츠키에 의하면 발달은 학습의 도구에 불과하다.
  4. 비고츠키는 동화와 조절이라는 과정 속에서 인지발달이 일어난다고 보았다.
  5. 피아제는 근접발달대(ZPD)라는 개념으로 학습을 통한 발달의 극대화를 가정하였다.
(정답률: 45%)
  • "비고츠키는 학습을 준비가 될 때까지 기다릴 필요가 없는 능동적 과정으로 보았다."는 옳은 주장이다. 비고츠키는 학습과 발달이 상호작용하며, 학습을 통해 발달이 이루어진다고 보았다. 그러나 그는 학습을 기다리는 것이 아니라, 학습을 위한 적극적인 환경을 제공하고, 학습을 통해 발달을 촉진시키는 것이 중요하다고 주장했다. 따라서 비고츠키는 학습을 준비가 될 때까지 기다릴 필요가 없는 능동적 과정으로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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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자기결정성 이론의 기본 가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사람들은 행동의 주체가 자신이라고 느끼기를 원한다.
  2. 스스로 목표를 세우고 행동하는 조절자라고 믿는다.
  3. 자기에게 중요하고 가치 있는 것이 무엇인지 결정할 수 있는 자유를 원한다.
  4. 사람들은 타인과 연결되어 있다고 느끼기를 원한다.
  5. 스스로 다른 사람에게 의존할 것을 선택하는 것은 타율적인 행동이다.
(정답률: 70%)
  • "스스로 다른 사람에게 의존할 것을 선택하는 것은 타율적인 행동이다."는 자기결정성 이론의 기본 가정과는 관련이 없는 문장이므로 옳지 않은 것이다.

    자기결정성 이론의 기본 가정은 다음과 같다.
    - 사람들은 행동의 주체가 자신이라고 느끼기를 원한다.
    - 스스로 목표를 세우고 행동하는 조절자라고 믿는다.
    - 자기에게 중요하고 가치 있는 것이 무엇인지 결정할 수 있는 자유를 원한다.
    - 사람들은 타인과 연결되어 있다고 느끼기를 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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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와이너(B. Weiner)의 귀인이론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소재차원은 자기존중감과 관련이 있다.
  2. 안정성 차원은 성공에 대한 주관적 기대와 관련이 있다.
  3. 외적원인 중 과제난이도는 불안정적 요인으로 보았다.
  4. 통제가능성은 분노, 감사와 같은 정서반응에 영향을 준다.
  5. 실패를 안정적이며 통제 불가능한 요인에 귀인하면 우울과 무기력에 빠진다.
(정답률: 50%)
  • 외적원인 중 과제난이도는 불안정적 요인으로 보았다는 것이 옳지 않습니다. 와이너의 귀인이론에서는 과제난이도를 안정성 차원에 속하는 외적요인으로 분류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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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청소년 이해론

26. 유해매체물, 유해약물, 유해업소 등의 유해환경을 규제하여 청소년이 건전한 인격체로 성장하게 함이 목적인 법령은?

  1. 청소년 기본법
  2. 청소년복지 지원법
  3. 아동ㆍ청소년의 성보호에 관한 법률
  4. 청소년활동 진흥법
  5. 청소년 보호법
(정답률: 60%)
  • 청소년 보호법은 유해매체물, 유해약물, 유해업소 등의 유해환경을 규제하여 청소년이 건전한 인격체로 성장하게 함이 목적인 법령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청소년에 대한 복지, 활동, 성보호 등을 다루는 법령이지만, 청소년 보호법은 주로 청소년의 건전한 성장을 위한 규제와 보호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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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청소년기 정서적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격렬하고 쉽게 동요한다.
  2. 자의식 증가와 관련이 깊다.
  3. 보존개념 획득과 관련이 깊다.
  4. 아동기에 비해 정조(sentiment)가 발달한다.
  5. 부모와 심리적 이유(psychological weaning)를 원한다.
(정답률: 43%)
  • "보존개념 획득과 관련이 깊다."는 옳은 정서적 특징이다. 이유는 청소년기는 아동기와 달리 미래에 대한 계획과 추상적인 사고가 가능해지며, 이를 위해서는 과거와 현재를 비교하고 보존하는 개념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청소년기는 보존개념을 획득하는 과정에서 중요한 시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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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청소년기 방어기제 중 성적 충동과 같은 본능적 욕구와 연결된 활동에 참여하는 것을 거절하는 자기부정행위는?

  1. 주지화(intellectualization)
  2. 금욕주의(asceticism)
  3. 철회(withdrawal)
  4. 부정(denial)
  5. 억압(repression)
(정답률: 48%)
  • 금욕주의는 본능적 욕구와 연결된 활동을 거절하는 자기부정행위로, 이는 성적 충동과 같은 본능적 욕구를 억제하고 제어하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은 금욕주의이다. 주지화는 지적화하는 행위, 철회는 회피하는 행위, 부정은 거부하는 행위, 억압은 억제하는 행위를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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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청소년기 동조성(conformity)의 특징과 거리가 먼 것은?

  1. 아동기보다 동년배 압력에 더 민감하게 반응한다.
  2. 자율성이 증가하면 동조성이 증가한다.
  3. 동년배와의 우정이 주요 의사결정요인이 된다.
  4. 부모와의 정서적 독립이 영향을 준다.
  5. 동년배 집단에 대한 동조성은 일반적으로 청소년 초기에 비해 후기에 약화된다.
(정답률: 38%)
  • 청소년기 동조성의 특징은 아동기보다 동년배 압력에 더 민감하게 반응하고, 동년배와의 우정이 주요 의사결정요인이 된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자율성이 증가하면 동조성이 증가하는 이유는, 자율성이 증가하면 개인의 가치관과 생각이 더욱 강해지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의 의견에 대해 더욱 독립적으로 생각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자율성이 증가하면 개인의 독립적인 생각과 판단이 더욱 강해져서, 동조성이 증가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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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청소년 보호법상 ( )에 들어갈 내용이 순서대로 바르게 나열된 것은?

  1. 15세, 오후 11시, 다음날 오전 6시
  2. 15세, 오전 0시, 오전 7시
  3. 16세, 오전 0시, 오전 6시
  4. 16세, 오후 11시, 다음날 오전 7시
  5. 17세, 오전 0시, 오전 6시
(정답률: 24%)
  • 청소년 보호법에서는 만 15세 미만의 청소년이야말로 보호 대상이므로, 첫 번째 조건은 "15세"이어야 한다. 또한, 청소년의 안전과 건강을 위해 밤 11시부터 아침 6시까지는 청소년이 외출하거나 머무를 수 있는 장소에 대한 제한이 있으므로, 두 번째 조건은 "오전 0시"이어야 하고, 세 번째 조건은 "오전 6시"이어야 한다. 따라서 정답은 "16세, 오전 0시, 오전 6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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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다음의 학자와 보기의 내용이 바르게 연결된 것은?

  1. ㄱ-c, ㄴ-a
  2. ㄱ-c, ㄴ-b
  3. ㄱ-a, ㄷ-b
  4. ㄴ-a, ㄷ-c
  5. ㄴ-c, ㄷ-b
(정답률: 27%)
  • ㄱ-c: 마르크스 - 공산주의 이론
    마르크스는 공산주의 이론을 제시하였으며, 이론적 기반으로 혁명을 일으켜 사회주의를 실현하고자 했다.

    ㄴ-a: 웹 드보스키 - '범죄와 벌'
    웹 드보스키는 '범죄와 벌'이라는 소설을 통해 인간의 본성과 범죄의 원인을 탐구하였다. 이 소설은 현대 문학의 걸작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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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에릭슨(E. Erikson)의 청소년기 자아정체감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자기정의(self-definition)와 관련된다.
  2. 청소년기의 가장 중요한 발달과업이다.
  3. 위기(crisis)와 보호(protection) 두 개의 요소로 구성된다.
  4. 정체감 혼미에 빠지면 건강한 성인으로 성장하기 어렵다.
  5. 심리적 유예기(moratorium) 동안 다양한 역할을 실험한다.
(정답률: 48%)
  • "위기(crisis)와 보호(protection) 두 개의 요소로 구성된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에릭슨은 청소년기 자아정체감 발달에 대해 "자기정의(self-definition)와 관련된다." "청소년기의 가장 중요한 발달과업이다." "정체감 혼미에 빠지면 건강한 성인으로 성장하기 어렵다." "심리적 유예기(moratorium) 동안 다양한 역할을 실험한다." 등의 설명을 하였다. 이 중에서 "위기(crisis)와 보호(protection) 두 개의 요소로 구성된다."는 설명은 마케팅에서 사용되는 용어로, 에릭슨의 이론과는 관련이 없다.

    따라서, 정답은 "위기(crisis)와 보호(protection) 두 개의 요소로 구성된다." 이다.

    위기(crisis)와 보호(protection)는 에릭슨의 이론에서는 자아정체감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 하나로 언급되지만, 이를 "자아정체감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으로 간주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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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청소년복지 지원법에 따르면 여성가족부장관은 청소년복지정책수립을 위해 청소년의 의식ㆍ태도ㆍ생활 등에 관한 실태조사를 몇 년마다 실시해야 하는가?

  1. 1년
  2. 2년
  3. 3년
  4. 4년
  5. 5년
(정답률: 30%)
  • 청소년복지 지원법 제10조에 따르면 여성가족부장관은 청소년복지정책수립을 위해 청소년의 의식ㆍ태도ㆍ생활 등에 관한 실태조사를 실시하여야 합니다. 이때, 실태조사의 주기는 "3년"으로 정해져 있습니다. 따라서 매 3년마다 청소년의 실태조사를 실시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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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부르디외(P. Bourdieu)의 소비문화이론 내용으로 옳은 것은?

  1. '취향'에 따른 일상생활의 소비를 통해 계급 정체성이 유지되고 인지된다.
  2. 소비는 즐거움에 대한 열망과 체험의 순환경험을 제공한다.
  3. 소비욕구는 광고나 판매전략에 의해 인위적으로 창출, 조작되는 것이다.
  4. 소비는 '물건에 부여된 기호'를 소비하는 것이다.
  5. 소비문화는 '생산영역의 매커니즘'에 의해 형성된다.
(정답률: 27%)
  • "'취향'에 따른 일상생활의 소비를 통해 계급 정체성이 유지되고 인지된다."이 옳은 것은 부르디외의 소비문화이론에서 중요한 개념 중 하나인 '문화적 자본'과 관련이 있다. 부르디외는 소비가 단순히 필요를 충족시키는 행위가 아니라, 사회적 지위와 관련된 '문화적 자본'을 획득하고 유지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주장한다. 이를 통해 소비는 계급 구조와 관련된 '취향'을 형성하고, 이를 통해 자신의 계급 정체성을 인지하게 된다. 따라서 '취향'에 따른 일상생활의 소비는 계급 구조와 관련된 문화적 자본을 유지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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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지역사회 청소년통합지원체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국가는 지역사회 청소년통합지원체계의 구축ㆍ운영을 지원하여야 한다.
  2. 지방자치단체는 필수연계기관 간의 상호연계ㆍ협력 촉진을 위한 조치를 추진하여야 한다.
  3. 지역사회 청소년통합지원체계에 포함된 기관의 장은 지원이 필요한 학교 밖 청소년을 발견한 경우 지체 없이 학교 밖 청소년 지원센터에 연계하여야 한다.
  4. 지역사회 청소년통합지원체계 운영위원회는 위기청소년의 발견 및 보호와 관련된 조례ㆍ규칙의 제ㆍ개정 제안에 관한 사항을 심의한다.
  5. 지방고용노동청 및 지청은 필수적으로 연계하여야 하는 기관에 포함되지 않는다.
(정답률: 45%)
  • "지방고용노동청 및 지청은 필수적으로 연계하여야 하는 기관에 포함되지 않는다."는 옳지 않은 설명이다. 이는 지역사회 청소년통합지원체계의 구축과 운영에 있어서 지방고용노동청과 지청이 필수적으로 연계하여야 하는 기관 중 하나이기 때문이다. 지방고용노동청과 지청은 청소년들의 직업교육, 직업체험, 취업지원 등을 통해 청소년들의 자립과 경제적 안정을 돕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청소년통합지원체계에서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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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특정 지역이나 집단의 지배문화가 다른 지역 혹은 집단에게 급속하게 전파되는 현상은?

  1. 문화지체(cultural lag)
  2. 문화변용(cultural acculturation)
  3. 문화전계(cultural transmission)
  4. 문화결핍(cultural deprivation)
  5. 문화이식(cultural transplantation)
(정답률: 39%)
  • 문화이식은 특정 지역이나 집단의 지배문화가 다른 지역 혹은 집단에게 급속하게 전파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는 주로 문화적인 요소들이 전달되는 과정에서 일어나며, 예를 들어서 외국 문화가 한국에 도입되어 수용되는 과정에서도 문화이식이 일어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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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청소년증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ㄴ
  2. ㄱ, ㄷ
  3. ㄴ, ㄷ
  4. ㄱ, ㄴ, ㄷ
(정답률: 42%)
  • 청소년증은 청소년기에 발생하는 정신질환으로, 주로 감정조절이 어렵고 과격한 행동, 무모한 행동, 자살시도 등을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증상들은 대개 18세 이전에 발생하며, 성인기에는 호전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ㄱ"은 청소년증이 청소년기에 발생하는 정신질환임을 옳게 설명한 것입니다.

    또한, "ㄴ"은 청소년증의 증상으로 감정조절이 어렵고 과격한 행동, 무모한 행동, 자살시도 등을 보이는 경우가 많다는 것을 옳게 설명한 것입니다.

    따라서, "ㄱ, ㄴ"이 모두 옳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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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위기청소년 특별지원에 관한 내용으로 옳은 것은?

  1. 법률상담 및 소송비용 등 금전형태 지원은 할 수 없다.
  2. 지원 기간은 5년 이내로 하되, 필요한 경우 그 기간을 연장할 수 있다.
  3. 특별자치시장ㆍ특별자치도지사 또는 시장ㆍ군수ㆍ구청장이 위기청소년 특별지원 여부를 결정하였을 때에는 그 내용을 청소년 본인, 보호자 및 신청인에게 서면으로 통보하여야 한다.
  4. 지방자치단체 청소년 업무담당 공무원은 위기청소년을 지원 대상 청소년으로 선정받기 위한 신청을 할 수 없다.
  5. 위기청소년 보호자가 지원 대상 청소년으로 선정하여 줄 것을 신청할 경우 해당 청소년의 동의를 받을 필요는 없다.
(정답률: 37%)
  • "특별자치시장ㆍ특별자치도지사 또는 시장ㆍ군수ㆍ구청장이 위기청소년 특별지원 여부를 결정하였을 때에는 그 내용을 청소년 본인, 보호자 및 신청인에게 서면으로 통보하여야 한다."이 옳은 것이다. 이유는 위기청소년 특별지원은 해당 지자체에서 결정하고 지원하는 것이기 때문에, 지원 여부를 결정한 내용을 해당 청소년과 보호자, 신청인에게 알리는 것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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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콜즈(B. Coles)가 분류한 청소년권리 영역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천부권(entitlements rights)
  2. 보호권(protection rights)
  3. 복지권(welfare rights)
  4. 권능부여권(enabling rights)
  5. 의사표명권(representation rights)
(정답률: 26%)
  • 복지권은 청소년의 권리와는 관련이 없는 사회복지 분야의 권리이기 때문에 해당하지 않는다. 천부권은 기본적인 생존권과 교육권 등을 포함하며, 보호권은 학대나 차별 등으로부터 보호받는 권리를 말한다. 권능부여권은 청소년이 자신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권리이고, 의사표명권은 자신의 의사를 표현하고 존중받는 권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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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대중매체(mass media)의 특징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ㄴ
  2. ㄱ, ㄷ
  3. ㄴ, ㄷ
  4. ㄱ, ㄴ, ㄷ
(정답률: 36%)
  • - "ㄱ" : 대중매체는 대량의 인구에게 동시에 정보를 전달하는 매체이다.
    - "ㄴ" : 대중매체는 일정한 형식과 구조를 가지고 있어서, 정보를 쉽게 이해하고 받아들일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 "ㄷ" : 대중매체는 일방향적인 정보 전달 방식을 가지고 있어서, 수신자는 정보를 받아들이기만 할 뿐 직접적인 의사소통이 이루어지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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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청소년 기본법상 청소년특별회의는 몇 년마다 개최되는가?

  1. 1년
  2. 2년
  3. 3년
  4. 4년
  5. 5년
(정답률: 25%)
  • 청소년 기본법 제23조에 따르면 청소년특별회의는 "1년에 1회 이상" 개최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1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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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다음과 같은 현상을 나타내는 개념은?

  1. 루키즘(lookism)
  2. 오타쿠문화
  3. 팬덤(fandom) 문화
  4. 리셋신드롬(reset syndrome)
  5. 디지털원주민(digital native)
(정답률: 59%)
  • 이미지에서 보이는 것처럼, 스마트폰이나 컴퓨터 등 디지털 기기를 사용하다가 급작스럽게 다른 일을 해야 할 때, 머릿속에서 디지털 기기의 화면이나 기능 등이 계속해서 떠오르는 현상을 리셋신드롬(reset syndrome)이라고 합니다. 이는 디지털 기기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지면서 발생하는 현상으로, 디지털 기기를 사용하는 인구가 증가함에 따라 더욱 빈번하게 나타나는 문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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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헐록(E. Hurlock)의 이성애 발달단계 순서로 맞는 것은?

  1. ㄱ→ㅁ→ㄷ→ㄹ→ㄴ
  2. ㄷ→ㄱ→ㅁ→ㄹ→ㄴ
  3. ㄷ→ㅁ→ㄱ→ㄹ→ㄴ
  4. ㄷ→ㄹ→ㅁ →ㄱ→ㄴ
  5. ㄹ→ㄷ→ㅁ→ㄱ→ㄴ
(정답률: 20%)
  • 정답은 "ㄷ→ㅁ→ㄱ→ㄹ→ㄴ" 입니다.

    이유는 헐록의 이성애 발달단계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동성애적 관심이 없는 초기 단계 (ㄷ)
    2. 이성애적 관심이 생기는 단계 (ㅁ)
    3. 이성애적 관심이 더욱 강해지는 단계 (ㄱ)
    4. 진지한 연애와 결혼을 고민하는 단계 (ㄹ)
    5. 성적인 만족과 안정적인 관계를 형성하는 단계 (ㄴ)

    따라서, 이성애 발달단계는 "ㄷ→ㅁ→ㄱ→ㄹ→ㄴ" 순서로 진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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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수퍼(D. Super)의 진로발달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진로발달은 아동기부터 성인초기까지로 국한된다.
  2. 유지기(maintenance stage)에는 직업세계에서의 확고한 위치가 확립되고 이를 유지하려고 노력한다.
  3. 안정기(stabilization stage)에는 토론, 경험 등을 통해 직업을 탐색한다.
  4. 성장기(growth stage)는 잠정기, 전환기, 시행기로 나뉜다.
  5. 확립기(establishment stage)에는 정신적ㆍ육체적으로 기능이 쇠퇴함에 따라 다른 활동을 찾게 된다.
(정답률: 43%)
  • 수퍼의 진로발달이론은 아동기부터 성인초기까지의 진로발달을 다섯 단계로 구분하며, 안정기, 성장기, 확립기, 유지기, 감소기로 나뉜다. 유지기(maintenance stage)에는 직업세계에서의 확고한 위치가 확립되고 이를 유지하려고 노력한다. 이는 이전 단계에서 확립된 직업적 정체성을 유지하며, 안정적인 직업생활을 유지하고자 하는 단계이다. 즉, 이전 단계에서 발견한 자신의 역량과 관심사를 바탕으로 안정적인 직업생활을 유지하고자 하는 단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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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다음에 제시된 민수의 반응에 해당하는 콜버그(L. 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는?

  1. 처벌과 복종(punishment and obedience)의 단계
  2. 착한 소녀ㆍ소년(good girl-boy)의 단계
  3. 법과 질서(law and order)의 단계
  4. 사회적 계약(social contract)의 단계
  5. 도구적 쾌락주의(instrumental hedonism)의 단계
(정답률: 42%)
  • 민수의 반응은 "그들이 함부로 다른 사람들을 해치지 못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으로, 이는 사회적 계약(social contract)의 단계에 해당한다. 이 단계에서는 개인의 이익과 사회의 이익이 상호작용하며, 사회적 계약을 통해 인간관계가 유지되고 규제된다는 개념이 중요하다. 따라서, 민수는 다른 사람들의 권리와 자유를 존중하며, 사회적 규범과 계약을 따르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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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비고츠키(L. Vygotsky)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ㄷ
  2. ㄱ, ㄴ, ㄷ
  3. ㄱ, ㄴ, ㄹ
  4. ㄴ, ㄷ, ㄹ
  5. ㄱ, ㄴ, ㄷ, ㄹ
(정답률: 42%)
  • -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은 개인의 인지 발달은 문화와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이루어진다는 것을 강조한다.
    - 이론에서는 "존재하는 것"과 "가능한 것" 사이의 차이를 중요하게 다룬다.
    - "ㄱ"은 현재 개인이 스스로 해낼 수 있는 것, "ㄴ"은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아 해낼 수 있는 것, "ㄷ"은 아직 해내지 못하는 것을 나타낸다.
    - 따라서, 개인의 인지 발달은 "ㄱ"에서 "ㄴ"으로, "ㄴ"에서 "ㄷ"로 이어지는 과정을 거치며 발전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 "ㄹ"은 이론에서 다루지 않는 개념이므로 정답에서 제외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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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브론펜브레너(U. Bronfenbrenner)의 생태학적 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거시체계는 개인이 현재 살고 있는 문화적 환경을 의미한다.
  2. 청소년은 미시체계와 서로 상호작용하며 이는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
  3. 중간체계는 미시체계들 간의 관계성 또는 맥락 간의 연결을 말한다.
  4. 시간체계에 따르면 어떤 사건의 효과는 시간적 경과에 따라 변화될 수 있다.
  5. 외체계는 이웃, 학교, 교사와 같이 청소년을 둘러싸고 있는 경험적 환경이다.
(정답률: 40%)
  • 정답은 "외체계는 이웃, 학교, 교사와 같이 청소년을 둘러싸고 있는 경험적 환경이다."이다. 외체계는 개인이 아닌, 개인이 속한 사회적 환경을 의미한다. 따라서 이웃, 학교, 교사와 같은 경험적 환경은 미시체계에 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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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청소년 비행이론 중 중화이론(neutralization theory)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ㄴ
  2. ㄴ, ㄹ
  3. ㄱ, ㄴ, ㄹ
  4. ㄱ, ㄷ, ㄹ
  5. ㄱ, ㄴ, ㄷ, ㄹ
(정답률: 24%)
  • - 중화이론은 사람들이 불쾌한 감정을 느낄 때 그 감정을 중화시키는 것이 중요하다는 이론입니다.
    - "ㄱ"은 불쾌한 감정을 느낀 청소년이 그 감정을 중화시키기 위해 긍정적인 자극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말합니다.
    - "ㄴ"은 불쾌한 감정을 느낀 청소년이 그 감정을 중화시키기 위해 부정적인 자극을 피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말합니다.
    - "ㄹ"은 불쾌한 감정을 느낀 청소년이 그 감정을 중화시키기 위해 다른 사람과 대화하거나 상황을 바꾸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말합니다.
    - 따라서, "ㄱ, ㄴ, ㄹ"이 모두 옳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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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청소년기의 생물학적 발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성장급등 현상이 일어난다.
  2. 에스트로겐은 유방의 발달이나 음모의 성장 등을 자극한다.
  3. 프로게스테론은 자궁이 임신을 준비하게 하고, 임신을 유지하게 해준다.
  4. 에스트라디올은 남자청소년의 성적 발달을 주도한다.
  5. 뇌하수체는 시상하부에 의해 통제된다.
(정답률: 40%)
  • 에스트라디올은 남자청소년의 성적 발달을 주도하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에스트라디올은 여성의 생식기능과 관련된 호르몬으로, 여성 청소년의 생물학적 발달에 영향을 미칩니다. 남성 청소년의 성적 발달을 주도하는 호르몬은 테스토스테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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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청소년 자살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ㄴ
  2. ㄴ, ㄹ
  3. ㄱ, ㄴ, ㄹ
  4. ㄱ, ㄷ, ㄹ
  5. ㄱ, ㄴ, ㄷ, ㄹ
(정답률: 48%)
  • - ㄱ: 청소년 자살률은 성인에 비해 높은 편이다.
    - ㄴ: 청소년들의 자살 원인으로는 대인관계 문제, 학교생활 스트레스, 가정 내 갈등 등이 있다.
    - ㄹ: 예방 방법으로는 정신건강 교육, 가족간 대화, 상담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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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청소년 수련 활동론

51. 제6차 청소년정책기본계획 정책목표 중 '청소년 주도 활동 활성화'의 중점과제를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ㄴ, ㅁ
  2. ㄱ, ㄷ, ㄹ
  3. ㄷ, ㄹ, ㅁ
  4. ㄴ, ㄷ, ㄹ, ㅁ
  5. ㄱ, ㄴ, ㄷ, ㄹ, ㅁ
(정답률: 14%)
  • 정답인 "ㄱ, ㄴ, ㅁ"은 청소년 주도 활동 활성화를 위한 중점과제 중에서 가장 핵심적인 내용들을 모은 것입니다. "ㄱ"은 청소년들이 직접 참여하고 주도하는 청소년 중심의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확대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ㄴ"은 청소년들이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는 공간과 시간을 마련하여 청소년들의 참여를 촉진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ㅁ"은 청소년들이 다양한 분야에서 자신의 능력과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청소년들의 창의성과 자기주도적인 능력을 증진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 세 가지 내용이 모두 포함된 "ㄱ, ㄴ, ㅁ"이 가장 핵심적인 내용들을 모은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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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청소년 프로그램 마케팅의 4P 모델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프로그램 내용(Product)
  2. 프로그램 참가비(Price)
  3. 프로그램 장소(Place)
  4. 프로그램 자부심(Pride)
  5. 프로그램 홍보(Promotion)
(정답률: 23%)
  • 프로그램 자부심은 4P 모델 중에서는 Promotion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이는 프로그램의 내용, 참가비, 장소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으며, 참가자들의 만족도와 프로그램의 이미지를 강화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4P 모델에서는 제외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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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청소년프로그램 기획의 성격이 아닌 것은?

  1. 미래지향성
  2. 연계성
  3. 연속성
  4. 목적성
  5. 고착성
(정답률: 32%)
  • 청소년프로그램 기획의 성격 중에서 "고착성"은 제외되어야 합니다. 이는 프로그램이 고정적이고 변화가 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청소년 프로그램은 항상 변화하고 발전해야 하며, 참여하는 청소년들의 요구와 필요에 맞게 조정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고착성"은 청소년프로그램 기획의 성격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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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다음이 설명하는 청소년프로그램 평가모형은?

  1. 목표중심 평가모형
  2. 의사결정중심 평가모형
  3. 판단중심 평가모형
  4. 전문성중심 평가모형
  5. 참여-반응중심 평가모형
(정답률: 19%)
  • 이 모형은 평가 대상인 청소년 프로그램의 목표를 중심으로 평가를 진행하는 "목표중심 평가모형"이다. 이 모형은 프로그램의 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활동과 결과를 평가하여 프로그램의 효과를 측정하는 방법이다. 따라서 이 모형은 프로그램의 목표 달성 여부를 중심으로 평가를 진행하므로, 목표를 설정하고 그에 따른 평가 지표를 선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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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다음이 설명하는 청소년지도방법 이론은?

  1. 경험학습이론
  2. 구성주의이론
  3. 프로그램이론
  4. 동기이론
  5. 커뮤니케이션이론
(정답률: 32%)
  • 위 그림은 커뮤니케이션이론을 설명하고 있다. 이론은 대화를 통해 상호작용하며 서로의 의견을 공유하고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주장한다. 따라서 청소년지도자는 청소년들과 대화를 통해 서로의 생각과 감정을 이해하고 상호작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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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청소년 기본법령상 청소년지도자 자격검정 응시기준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1급 청소년지도사는 2급 청소년지도사 자격 취득 후 청소년활동 등 청소년육성업무 종사경력이 2년 이상이면 응시할 수 있다.
  2. 1급 청소년상담사는 석사학위 학위를 취득한 후 상담 실무경력이 3년 이상이면 응시할 수 있다.
  3. 2급 청소년상담사는 3급 청소년상담사로서 상담 실무경력이 1년 이상이면 응시할 수 있다.
  4. 3급 청소년상담사는 고등학교 졸업 후 상담 실무경력이 5년 이상이면 응시할 수 있다.
  5. 2급 청소년지도사는 3급 청소년지도사 자격 취득 후 청소년활동 등 청소년육성업무 종사경력이 1년 이상이면 응시할 수 있다.
(정답률: 17%)
  • 청소년 기본법령상 청소년지도자 자격검정 응시기준은 자격급수에 따라 다르다. 1급 청소년지도사는 2급 청소년지도사 자격 취득 후 청소년활동 등 청소년육성업무 종사경력이 2년 이상이면 응시할 수 있고, 2급 청소년지도사는 3급 청소년지도사 자격 취득 후 청소년활동 등 청소년육성업무 종사경력이 1년 이상이면 응시할 수 있다. 1급 청소년상담사는 석사학위 학위를 취득한 후 상담 실무경력이 3년 이상이면 응시할 수 있고, 2급 청소년상담사는 3급 청소년상담사로서 상담 실무경력이 1년 이상이면 응시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3급 청소년상담사는 고등학교 졸업 후 상담 실무경력이 5년 이상이면 응시할 수 있다. 따라서 3급 청소년상담사는 고등학교 졸업 후 상담 실무경력이 5년 이상이면 응시할 수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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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청소년지도방법의 심성계발 원리에 해당하는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 ㄴ, ㄹ
  2. ㄱ, ㄴ, ㄷ
  3. ㄴ, ㄷ, ㄹ
  4. ㄱ, ㄴ, ㄷ, ㄹ
(정답률: 32%)
  • "ㄱ"은 청소년들이 자신의 감정을 인식하고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원리를 나타냅니다. "ㄴ, ㄹ"은 청소년들이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다른 사람의 감정을 이해하며 공감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원리를 나타냅니다. "ㄷ"는 청소년들이 자신의 가치관과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원리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이 세 가지 원리가 모두 해당하는 "ㄱ, ㄴ, ㄷ"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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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다음이 설명하는 청소년프로그램 개발 패러다임은?

  1. 실증주의
  2. 논리실증주의
  3. 구성주의
  4. 비판주의
  5. 합리주의
(정답률: 17%)
  • 이 패러다임은 "구성주의"이다. 이는 프로그램을 개발할 때, 프로그램의 구성 요소들을 중심으로 설계하고 개발하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이 패러다임에서는 프로그램의 구성 요소들이 어떻게 상호작용하고 연결되는지에 대한 이해가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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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청소년자원봉사활동의 특성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자발성
  2. 공익성
  3. 무보상성
  4. 의존성
  5. 계속성
(정답률: 25%)
  • 청소년자원봉사활동은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것이 중요한데, 의존성이 있다면 자발성이 상실될 수 있기 때문에 적합하지 않다. 또한, 청소년자원봉사활동은 무보상성과 공익성, 계속성이 강조되는데, 의존성이 있다면 이러한 특성들이 상실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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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청소년지도방법의 문제해결원리 중 과학적 체계 7단계의 순서로 옳은 것은?

  1. ㄴ→ㄷ→ㅁ→ㄱ→ㄹ→ㅂ→ㅅ
  2. ㄴ→ㅁ→ㄷ→ㄹ→ㄱ→ㅂ→ㅅ
  3. ㄴ→ㅁ→ㄹ→ㄷ→ㄱ→ㅅ→ㅂ
  4. ㅁ→ㄴ→ㄷ→ㄱ→ㄹ→ㅂ→ㅅ
  5. ㅁ→ㄷ→ㄴ→ㄹ→ㄱ→ㅅ→ㅂ
(정답률: 9%)
  • 과학적 체계 7단계의 순서는 "문제인식 → 문제설정 → 가설설정 → 실험계획 → 실험실행 → 데이터분석 → 결론도출" 이다. 따라서 정답은 "ㄴ→ㄷ→ㅁ→ㄱ→ㄹ→ㅂ→ㅅ" 이다.

    이유는 먼저 문제를 인식하고, 그 문제에 대한 명확한 문제설정을 해야 한다. 그리고 그 문제에 대한 가설을 세우고, 그 가설을 검증하기 위한 실험계획을 세운다. 이후 실험을 실행하고, 데이터를 분석하여 결론을 도출한다. 이러한 과학적 체계를 따르면 문제해결 과정에서 논리적이고 체계적인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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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1. 유사한 관심사를 가진 청소년들이 자기개발, 진로탐색 등을 위해 자율적으로 참여하여 조직하고 운영하는 형태의 청소년활동은?

  1. 청소년멘토링
  2. 청소년교류활동
  3. 오리엔티어링
  4. 청소년동아리활동
  5. 방과후학교활동
(정답률: 22%)
  • 청소년동아리활동은 유사한 관심사를 가진 청소년들이 자율적으로 참여하여 조직하고 운영하는 형태의 청소년활동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청소년들이 참여하는 활동이지만, 자율적으로 조직하고 운영하는 형태는 아니기 때문에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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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청소년의 달을 맞이하여 개최되는 국내 최대 규모의 범 청소년 축제는?

  1. 청소년문화존
  2. 대한민국청소년박람회
  3. 청소년푸른성장대상
  4. 미래교육박람회
  5. 너나들이축제
(정답률: 34%)
  • 대한민국청소년박람회는 청소년의 달을 맞이하여 개최되는 국내 최대 규모의 범 청소년 축제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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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청소년활동 진흥법상 청소년 수련시설 설치ㆍ운영자에게 금지된 행위를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ㄴ
  2. ㄱ, ㄷ
  3. ㄴ, ㄷ
  4. ㄱ, ㄴ, ㄷ
(정답률: 30%)
  • 정답은 "ㄱ, ㄷ" 입니다.

    - "ㄱ"은 청소년에게 성적 수치심을 유발시키거나 성적 관심을 불러일으키는 자료나 활동을 제공하거나 보급하는 것이 금지되어 있습니다.
    - "ㄷ"는 청소년에게 폭력, 약물, 성매매 등 부적절한 행위를 유도하거나 권유하는 행위가 금지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ㄱ, ㄷ"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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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다음은 청소년 기본법상 청소년단체에 대한 정의이다. ( )에 들어갈 용어로 옳은 것은?

  1. ㄱ: 청소년육성, ㄴ: 여성가족부령
  2. ㄱ: 청소년육성, ㄴ: 대통령령
  3. ㄱ: 청소년참여, ㄴ: 여성가족부령
  4. ㄱ: 청소년참여, ㄴ: 대통령령
  5. ㄱ: 청소년보호, ㄴ: 여성가족부령
(정답률: 19%)
  • ( )에 들어갈 용어는 "청소년단체"이다. 청소년단체는 청소년의 자율적인 참여와 활동을 촉진하며, 청소년의 인격과 능력을 증진하고, 사회의 발전에 기여하는 단체를 말한다. 따라서, 청소년육성과 관련된 대통령령이 ( )에 들어가야 한다. 청소년육성을 위한 대통령령은 청소년기본법 제25조에 따라 제정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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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창의적 체험활동 중 자치활동, 적응활동, 행사활동, 창의적 특색활동 등이 포함된 활동영역은?

  1. 자율활동
  2. 동아리활동
  3. 봉사활동
  4. 진로활동
  5. 범교과활동
(정답률: 26%)
  • 자치활동, 적응활동, 행사활동, 창의적 특색활동 등은 모두 학생들이 스스로 자율적으로 참여하고 창의적으로 활동하는 영역이기 때문에 정답은 "자율활동"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자율적인 참여보다는 특정 목적을 가진 활동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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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청소년활동 진흥법상 명시된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의 사업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청소년육성에 필요한 정보 등의 종합적 관리 및 제공
  2. 청소년의 자립능력 향상을 위한 자활 및 재활 지원
  3. 청소년수련활동 인증위원회 등 청소년수련활동 인증제도의 운영
  4.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가 개발한 주요 청소년수련거리의 시범운영
  5. 숙박형 등 청소년수련활동 계획의 신고 지원에 대한 컨설팅 및 교육
(정답률: 25%)
  • 정답은 "청소년의 자립능력 향상을 위한 자활 및 재활 지원"입니다. 이는 청소년활동 진흥법상 명시된 사업 중에서는 아니지만, 다른 사업들과는 달리 청소년의 개인적인 능력 향상을 위한 지원을 제공하는 것으로, 보다 개인적인 영역에 해당합니다. 다른 사업들은 청소년들이 활동을 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거나, 활동을 인증하거나, 체계적인 지원을 제공하는 것에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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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청소년활동 진흥법령상 청소년수련시설 설치의 개별 기준에 따라 체육활동장을 설치해야 하는 시설은?

  1. 청소년수련관, 청소년문화의집, 청소년특화시설
  2. 청소년수련원, 유스호스텔, 청소년야영장
  3. 청소년문화의집, 청소년수련원, 청소년야영장
  4. 청소년수련원, 유스호스텔, 청소년특화시설
  5. 청소년수련관, 청소년수련원, 청소년야영장
(정답률: 24%)
  • 청소년활동 진흥법령상 청소년수련시설 설치의 개별 기준에 따르면 체육활동장을 설치해야 하는 시설은 청소년수련관, 청소년수련원, 청소년야영장입니다. 이는 청소년활동에 필요한 체육활동을 위해 체육활동장을 설치해야 한다는 기준에 따른 것입니다. 따라서 청소년문화의집, 유스호스텔, 청소년특화시설은 체육활동장을 설치해야 하는 기준에 해당하지 않으므로 정답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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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청소년활동 진흥법상 청소년수련활동 인증제의 인증심사원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인증심사원은 1급 청소년지도사 또는 1급 청소년상담사 자격증 소지자로 한다.
  2. 청소년활동분야에서 5년 이상의 실무경력이 있는 사람은 인증심사원 선발에 응시할 수 있다.
  3. 청소년수련활동 인증위원회에서 면접 등 절차를 거쳐 선발한다.
  4. 인증심사원이 되려는 사람은 청소년수련활동 인증위원회가 실시하는 직무연수를 40시간 이상 받아야 한다.
  5. 인증심사원은 2년마다 20시간 이상의 직무연수를 이수하여야 한다.
(정답률: 13%)
  • "인증심사원은 1급 청소년지도사 또는 1급 청소년상담사 자격증 소지자로 한다." 인 이유는 청소년활동 진흥법상 해당 자격증을 소지한 사람들이 청소년활동 분야에서 충분한 전문성과 경험을 쌓았다고 인정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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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 )에 순서대로 들어갈 내용은?

  1. 6개월, 8개월
  2. 7개월, 9개월
  3. 8개월, 10개월
  4. 9개월, 11개월
  5. 10개월, 12개월
(정답률: 16%)
  • 이 그래프는 2019년 1월부터 2020년 12월까지의 시간에 따른 예금 금액의 변화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래프 상에서는 각 월마다의 예금 금액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10개월, 12개월"은 2019년 10월과 12월의 예금 금액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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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다음이 설명하는 기관은?

  1. 한국청소년단체협의회
  2. 시ㆍ도 청소년상담복지센터
  3. 한국청소년쉼터협의회
  4. 지방청소년활동진흥센터
  5. 한국청소년수련시설협회
(정답률: 19%)
  • 이 기관은 지방에서 청소년들의 활동을 지원하고 진흥하기 위한 센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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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청소년 기본법의 내용 중 ( )에 들어갈 용어로 옳은 것은?

  1. 청소년활동
  2. 청소년참여
  3. 청소년권리
  4. 청소년문화
  5. 청소년교류
(정답률: 32%)
  • 청소년 기본법은 청소년의 권리와 보호를 목적으로 하는 법이다. 그 중에서도 "청소년활동"은 청소년들이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는 문화, 예술, 체육, 봉사 등의 활동을 보호하고 지원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따라서 정답은 "청소년활동"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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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다음이 설명하는 것은?

  1. 청소년수련시설종합평가제
  2. 청소년수련활동신고제
  3. 청소년자기도전포상제
  4. 자유학기제
  5. 학교 내 청소년단체활동
(정답률: 25%)
  • 위 그림은 청소년수련활동신고제를 신청하는 절차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청소년수련활동신고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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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청소년 기본법상 청소년활동 지원에 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의 청소년활동 지원
  2. 청소년활동과 학교교육ㆍ평생교육을 연계하여 교육적 효과를 높일 수 있는 시책 수립
  3. 학교의 정규교육으로 보호할 수 없는 시간 동안 다양한 교육 및 활동 프로그램을 제공할 수 있는 방안 마련
  4. 청소년육성기금의 사용
  5. 청소년이 수송ㆍ문화ㆍ여가ㆍ수련 등의 시설 이용료 면제, 할인을 받을 수 있는 청소년증 발급
(정답률: 10%)
  • 청소년 기본법상 청소년활동 지원에 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없다.

    "청소년이 수송ㆍ문화ㆍ여가ㆍ수련 등의 시설 이용료 면제, 할인을 받을 수 있는 청소년증 발급"은 청소년활동 지원에 관한 내용으로 옳은 내용이다. 이는 청소년들이 다양한 문화, 여가, 수련 등의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며, 이를 위해 청소년증 발급을 통해 이용료 면제나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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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청소년어울림마당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청소년들이 주체가 되어 기획ㆍ진행될 수 있도록 한다.
  2. 청소년의 다양한 문화표현의 장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한다.
  3. 청소년의 접근이 용이하고 다양한 지역사회 자원이 결합된 일정한 공간을 의미한다.
  4. 청소년의 건전한 여가활동을 증진하기 위한 놀이마당식 체험 공간이다.
  5. 청소년수련지구와 같은 의미이다.
(정답률: 22%)
  • "청소년수련지구와 같은 의미이다."는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청소년어울림마당은 청소년들이 주체가 되어 기획ㆍ진행될 수 있도록 하고, 청소년의 다양한 문화표현의 장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하며, 청소년의 접근이 용이하고 다양한 지역사회 자원이 결합된 일정한 공간을 의미합니다. 또한 청소년의 건전한 여가활동을 증진하기 위한 놀이마당식 체험 공간입니다. 하지만 청소년수련지구와는 다른 개념입니다. 청소년수련지구는 청소년들이 체험학습 등을 할 수 있는 지역을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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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청소년자원봉사활동의 준비단계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청소년자원봉사활동이 진행될 현장을 답사한다.
  2. 청소년들에게 교육적으로 적합한 활동인지 파악한다.
  3. 청소년자원봉사활동이 어떻게 전개될 것인지 검토한다.
  4. 청소년 봉사활동의 확인서를 발급한다.
  5. 필요한 물품목록을 확인한다.
(정답률: 30%)
  • 정답: "청소년 봉사활동의 확인서를 발급한다."

    이유: 청소년자원봉사활동의 준비단계에서는 봉사활동이 진행될 현장을 답사하고, 교육적으로 적합한 활동인지 파악하며, 어떻게 전개될 것인지 검토하고, 필요한 물품목록을 확인하는 등의 작업을 수행한다. 이러한 작업들은 봉사활동을 원활하게 진행하기 위한 필수적인 단계이다. 반면에 청소년 봉사활동의 확인서 발급은 봉사활동이 끝난 후에 이루어지는 것으로, 준비단계에 해당되지 않는다. 확인서 발급은 봉사활동을 수행한 청소년들이 봉사활동을 인증받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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