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상담사 3급(2교시) 필기 기출문제복원 (2020-10-10)

청소년상담사 3급(2교시)
(2020-10-10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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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학습이론

1. 학습에 관한 뇌과학적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도파민은 정적강화와 관련된 신경전달 물질이다.
  2. 아세틸콜린과 세로토닌은 기억과 관련된 신경전달 물질이다.
  3. 뇌의 우반구가 손상되면 신체의 왼쪽 부분이 영향을 받는다.
  4. 뇌의 쾌락중추에 직접적으로 전기자극을 가하는 강화 절차를 실시하면, 자극이 종료되어도 소거가 급격히 일어나지 않는다.
  5. 거울 뉴런은 인간이 아닌 다른 동물들에게도 발견된다.
(정답률: 60%)
  • "뇌의 쾌락중추에 직접적으로 전기자극을 가하는 강화 절차를 실시하면, 자극이 종료되어도 소거가 급격히 일어나지 않는다."는 옳은 설명이다. 이는 쾌락을 느끼는 동안 도파민이 분비되어 쾌락을 더욱 강화시키기 때문이다. 따라서 쾌락을 느끼는 행동을 반복하게 되면 도파민 분비가 더욱 증가하여 중독성이 생길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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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뇌의 가소성(plasticity)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신경가소성은 경험의 결과로서 뇌가 연결을 재조직하거나 수정하는 능력을 말한다.
  2. 학습 경험은 뉴런 간의 새로운 시냅스를 발달시킬 수 있다.
  3. 신경가소성은 환경 자극이 부족할 때 더 활발하게 일어난다.
  4. 신경생성(neurogenesis)은 성인기에도 진행된다.
  5. 신경생성은 뇌의 특정 부위 손상 시, 그 영역의 기능 회복에 도움이 된다.
(정답률: 78%)
  • "신경가소성은 환경 자극이 부족할 때 더 활발하게 일어난다."는 옳은 설명이 아니다. 신경가소성은 환경 자극이 충분할 때 더 활발하게 일어난다. 뇌는 경험을 통해 새로운 시냅스를 발달시키고, 이를 통해 뉴런 간의 연결을 재조직하거나 수정할 수 있다. 또한, 성인기에도 신경생성이 일어나며, 손상된 뇌 부위의 기능 회복에도 도움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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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각성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ㄷ
  2. ㄴ, ㄹ
  3. ㄷ, ㄹ
  4. ㄱ, ㄴ, ㄷ
  5. ㄱ, ㄴ, ㄹ
(정답률: 65%)
  • 각성은 개인의 인식과 인지가 일어나는 과정으로, 자신이나 주변의 상황을 새롭게 인식하거나 이해하는 것을 말한다. 이 때, 각성은 다양한 자극에 의해 일어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개인은 새로운 정보를 습득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따라서 "ㄱ, ㄴ, ㄹ"이 모두 옳은 것은, 각성은 다양한 자극에 의해 일어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새로운 정보를 습득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것을 나타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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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고전적 조건형성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ㄴ
  2. ㄱ, ㄹ
  3. ㄴ, ㄷ
  4. ㄱ, ㄷ, ㄹ
  5. ㄴ, ㄷ, ㄹ
(정답률: 38%)
  • 고전적 조건형성에서는 조건이 충족되었을 때 어떤 결과가 나타날지를 예측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때 조건들은 서로 독립적이어야 하며, 모든 조건이 충족되어야 결과가 나타납니다. 따라서 "ㄴ, ㄷ"가 정답인 이유는 이 두 조건이 서로 독립적이며, 둘 중 하나라도 충족되지 않으면 결과가 나타나지 않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두 조건 이상이 함께 충족되어야 결과가 나타나므로, "ㄴ, ㄷ"보다는 예측이 더 어렵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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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내재적(intrinsic) 동기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몰입(flow)은 내재적 동기에 해당된다.
  2. 내재적 동기가 높아질수록 외재적 동기는 낮아진다.
  3. 내재적 동기는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4. 과제를 선택할 수 있는 자율성이 주어지면 내재적 동기가 높아지는 경향이 있다.
  5. 내재적으로 동기화된 과제에 외적 보상이 더해지면 내재적 동기가 감소될 수 있다.
(정답률: 62%)
  • "내재적 동기가 높아질수록 외재적 동기는 낮아진다."는 옳지 않은 설명이다. 내재적 동기와 외재적 동기는 서로 독립적인 개념이며, 높은 내재적 동기와 높은 외재적 동기가 동시에 존재할 수 있다. 내재적 동기가 높을수록 과제에 대한 흥미와 책임감이 높아지기 때문에 외재적 보상이 덜 중요해질 수 있지만, 외재적 보상이 없는 상황에서도 내재적 동기가 유지될 수 있다.

    내재적 동기가 높아질수록 외재적 동기는 낮아진다는 설명은 일반적으로는 맞지 않지만, 외재적 보상이 내재적 동기를 침해할 수 있는 경우도 있다. 예를 들어, 내재적으로 동기화된 과제에 외적 보상이 더해지면 내재적 동기가 감소될 수 있다. 이 경우에는 외재적 보상이 내재적 동기를 대체하거나 침해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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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고전적 조건형성의 자발적 회복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소거 후 추가적 훈련이 필요한 절차이다.
  2. 과거에 강화를 받았던 행동이 재출현하는 현상이다.
  3. 조건 자극 없이 무조건 자극만 추가로 제시하는 절차이다.
  4. 소거 후 일정 시간이 지난 다음 진행되는 절차이다.
  5. 학습이 소거 절차에서 완전히 사라졌다는 것을 보여주는 증거이다.
(정답률: 55%)
  • 고전적 조건형성에서는 조건 자극과 무조건 자극 사이의 연결이 형성되는데, 이를 소거하는 절차를 소거 절차라고 합니다. 이때, 소거 후 일정 시간이 지난 다음 진행되는 절차이기 때문에 "소거 후 일정 시간이 지난 다음 진행되는 절차이다."가 정답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소거 절차와 관련이 없거나, 정확한 설명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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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고전적 조건형성의 적용 사례로 옳지 않은 것은?

  1. 쥐가 설탕물을 마실 때 소음에 노출되면 설탕물에 대한 맛혐오가 학습된다.
  2. 인기있는 모델이 A제품을 광고하면 A제품에 대한 긍정적 이미지가 학습된다.
  3. 무의미철자를 보는 중 무서운 장면이 나타나면 무의미철자에 대한 공포가 학습된다.
  4. 아침에 머리를 감은 날 시험을 망치면 시험 보는 날은 머리를 감지 않는 행동이 학습된다.
  5. 범죄 뉴스에서 특정 국가의 사람을 보면 그 국가 국민에 대한 편견이 학습된다.
(정답률: 69%)
  • "아침에 머리를 감은 날 시험을 망치면 시험 보는 날은 머리를 감지 않는 행동이 학습된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이는 고전적 조건형성의 적용 사례로서, 시험을 보는 상황에서 머리를 감는 행동이 시험 망치기와 연관되어 학습되어, 이후 시험을 보는 상황에서도 머리를 감는 행동이 나타난다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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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다음 사례에 해당하는 강화계획으로 옳은 것은?

  1. 변동비율강화
  2. 고정비율강화
  3. 변동간격강화
  4. 고정간격강화
  5. 연속강화
(정답률: 75%)
  • 이 사례는 정기예금 만기 후 이자를 지급하는 경우이므로, 고정간격강화가 적합합니다. 고정간격강화는 일정한 기간마다 일정한 보상을 제공하는 방식으로, 예금자들이 이자 지급일을 예측할 수 있어 안정적인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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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귀인의 속성에 관한 분류가 옳은 것은?

  1. 능력이나 적성: 내적, 안정적, 통제 불가능
  2. 과제 난이도: 외적, 불안정적, 통제 가능
  3. 운이나 우연한 기회: 외적, 안정적, 통제 불가능
  4. 시험 당일 기분 상태: 외적, 안정적, 통제 가능
  5. 꾸준한 장기적인 노력: 내적, 불안정적, 통제 불가능
(정답률: 75%)
  • 귀인의 속성은 내적이고 안정적이며, 통제 불가능한 능력이나 적성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이는 귀인이 자신의 내면에서 발휘하는 능력과 성향이 안정적이며, 외부적인 요인에 대해 통제할 수 없기 때문이다. 다른 보기들은 외적인 요인에 대한 통제 가능성이나 불안정성이 강조되어 있어 귀인의 속성과는 부합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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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뇌의 구조와 기능의 관계로 옳지 않은 것은?

  1. 편도체: 정서 기억
  2. 기저핵: 서술적 기억
  3. 해마: 새로운 기억 저장
  4. 두정엽: 공간적 특성에 대한 사고
  5. 전두엽: 학습전략, 주의 집중 등 의식적인 사고
(정답률: 46%)
  • 기저핵은 주로 운동 제어와 관련된 영역으로, 서술적 기억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기저핵: 서술적 기억"이 옳지 않은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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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 내용에 해당되는 이론 또는 원리는?

  1. 2과정 이론
  2. 추동감소 이론
  3. 자극대체이론
  4. 반응박탈 이론
  5. 프리맥의 원리
(정답률: 80%)
  • 이 그림은 프리맥의 원리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프리맥의 원리란, 자극이 일어난 후 반드시 일정 시간이 지나야 다시 같은 자극에 대한 반응이 일어날 수 있다는 원리입니다. 이 시간을 리프렉터리 기간(refractory period)이라고 합니다. 이 원리는 신경과학에서 매우 중요한 개념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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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학습된 무력감(learned helplessness)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ㄷ
  2. ㄱ, ㄹ
  3. ㄴ, ㄹ
  4. ㄱ, ㄴ, ㄷ
  5. ㄴ, ㄷ, ㄹ
(정답률: 64%)
  • - 학습된 무력감(learned helplessness)은 처음에는 무슨 일이든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데, 반복적으로 실패를 경험하면서 자신의 능력에 대한 믿음을 잃고, 무력하다는 느낌을 갖게 되는 현상이다.
    - 이러한 상황에서는 새로운 도전에 대한 의욕이 떨어지고, 실패를 미리 예상하며 도전하지 않게 된다.
    - 이러한 학습된 무력감은 우울증, 불안장애 등의 정신질환과 관련이 있다.
    - 그림에서 보이는 개는 실패를 경험하면서 무력해진 상태를 나타내고 있다.
    - 따라서 정답은 "ㄱ, ㄹ"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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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망각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망각은 소거와 동일한 의미를 지닌다.
  2. 순행간섭에 의한 망각은 선행 학습량이 많을수록 증가한다.
  3. 기억의 왜곡이론은 억압을 망각의 주된 원인으로 본다.
  4. 역행간섭은 망각을 지연시키는 기능을 수행한다.
  5. 단서의존망각은 소멸에 의한 망각을 설명하는 개념이다.
(정답률: 67%)
  • 순행간섭에 의한 망각은 선행 학습량이 많을수록 증가한다. 이는 이전에 학습한 정보가 새로운 정보를 학습할 때 방해를 주어 기억력을 감소시키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한국어를 배우고 영어를 배우는 경우, 한국어를 먼저 배웠을 때 영어를 배우는 것보다 영어를 먼저 배웠을 때 한국어를 배우는 것이 더 어렵다는 것이 순행간섭에 의한 망각의 예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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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기억 관련 개념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ㄴ
  2. ㄴ, ㄷ
  3. ㄷ, ㄹ
  4. ㄱ, ㄴ, ㄹ
  5. ㄱ, ㄷ, ㄹ
(정답률: 42%)
  • - "인지"는 정보를 받아들이고 이해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 "기억"은 인지된 정보를 저장하고 추출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 "인지"와 "기억"은 서로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인지된 정보를 기억하기 위해서는 적극적인 인지 과정이 필요하다.
    - "단기기억"은 일시적으로 정보를 저장하는 기억으로, 대개 20초 이내에 사라진다.
    - "장기기억"은 오랜 시간 동안 정보를 저장하는 기억으로, 정보를 반복적으로 복습하거나 의미 있는 정보일 경우 더 오랜 기간 기억된다.
    - "기억력"은 기억을 저장하고 추출하는 능력을 의미한다.
    - "망각"은 기억에서 정보가 사라지는 현상을 의미한다.
    - "기억력 향상"을 위해서는 적극적인 인지 과정과 반복적인 복습이 필요하며, 건강한 신체와 뇌를 유지하는 것도 중요하다.

    따라서, "ㄷ, ㄹ"이 정답이다. 인지와 기억은 서로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기억을 저장하고 추출하는 능력인 기억력은 적극적인 인지 과정과 반복적인 복습으로 향상시킬 수 있다는 것을 나타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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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각 이론의 주요 입장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ㄴ
  2. ㄱ, ㄹ
  3. ㄴ, ㄷ
  4. ㄱ, ㄴ, ㄷ
  5. ㄴ, ㄷ, ㄹ
(정답률: 76%)
  • 이론 A는 인간의 행동은 유전자에 의해 결정된다는 입장을 취하고, 이론 B는 인간의 행동은 환경에 의해 결정된다는 입장을 취합니다. 이론 C는 인간의 행동은 유전자와 환경의 상호작용에 의해 결정된다는 입장을 취합니다. 따라서, 이론 A와 B는 서로 반대되는 입장을 취하고, 이론 C는 이 둘을 조합한 입장을 취하므로 "ㄴ, ㄷ"가 옳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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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이론과 주장의 연결이 옳지 않은 것은?

  1. 연합주의: 학습은 인지와 정서의 결합이다.
  2. 형태주의: 전체는 부분의 합 이상이다.
  3. 구성주의: 지식은 능동적 구성의 산물이다.
  4. 진화심리학: 개인차 중 일부는 유전으로 전달된다.
  5. 신경생리학: 해마는 학습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
(정답률: 50%)
  • 정답은 "형태주의: 전체는 부분의 합 이상이다." 이다. 형태주의는 전체가 부분의 합 이상이라는 주장이지만, 이는 옳지 않을 수 있다. 예를 들어, 사회 시스템이나 생태계 등에서는 전체가 부분의 합 이상일 수 있다.

    "연합주의: 학습은 인지와 정서의 결합이다."는 학습이 인지와 정서의 결합으로 이루어진다는 이론이다. 이는 학습이 단순히 지식의 습득뿐만 아니라 감정과 관련된 요소도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한다.

    "구성주의: 지식은 능동적 구성의 산물이다."는 지식이 개인이 능동적으로 구성해나가는 결과물이라는 이론이다. 이는 지식이 외부에서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개인의 경험과 인식에 따라 형성된다는 것을 강조한다.

    "진화심리학: 개인차 중 일부는 유전으로 전달된다."는 개인의 행동과 성격의 차이가 유전적인 요인에 의해 결정된다는 이론이다. 이는 유전자가 개인의 특성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강조한다.

    "신경생리학: 해마는 학습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는 해마가 기억과 학습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이론이다. 이는 해마가 기억과 관련된 신경회로와 밀접한 연관이 있다는 것을 강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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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각 학자의 이론적 관점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분트(W. Wundt): 기존의 실험 중심 연구에 반기를 들었다.
  2. 왓슨(J. Watson): 내성법을 받아들인 이론가 중 한 명이다.
  3. 피아제(J. Piaget): 인지적 구성주의 입장을 취한다.
  4. 스키너(B. Skinner): '학습된 무력감'을 최초로 제안하였다.
  5. 비고츠키(L. Vygotsky): 사회문화이론에 동기 개념을 도입하였다.
(정답률: 41%)
  • 피아제(J. Piaget)는 인지적 구성주의 입장을 취한다. 이는 개인이 자신의 경험과 지식을 통해 새로운 지식을 구성하고 이해하는 과정에서 인지 발달이 이루어진다는 이론이다. 즉, 아동의 발달 단계를 연구하며, 아동이 어떻게 생각하고 지식을 습득하는지를 중심으로 연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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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 사례에서 볼 수 있는 학습전략은?

  1. 정교화(elaboration)
  2. 조직화(organization)
  3. 모니터링(monitoring)
  4. 자기언어화(self-verbalization)
  5. 시각적 심상(visual imagery)
(정답률: 40%)
  • 이 사례에서는 이미지를 통해 정보를 시각적으로 제공하고, 그림과 함께 질문을 제시하여 학습자가 이미지를 자세히 관찰하고 정보를 정교화하는 학습전략을 사용하고 있다. 따라서 정답은 "정교화(elaboration)"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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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다음 사례의 학습습관을 설명하는 이론은?

  1. 자기조절학습이론(self-regulated learning theory)
  2. 처리수준이론(levels-of-processing theory)
  3. 상황학습이론(situated learning theory)
  4. 이중부호화이론(dual-coding theory)
  5. 비계설정이론(scaffolding theory)
(정답률: 56%)
  • 자기조절학습이론은 학습자가 학습과정에서 자신의 학습을 계획하고 조절하는 능력을 강조하는 이론입니다. 이 사례에서는 학생이 공부를 시작하기 전에 계획을 세우고, 공부를 하면서 자신의 이해도를 확인하고 부족한 부분을 보충하는 등 학습과정을 조절하는 모습이 나타나기 때문에 자기조절학습이론이 적용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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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반두라(A. Bandura)의 이론적 개념이 아닌 것은?

  1. 신념
  2. 일반화
  3. 자기효능감
  4. 상호결정주의
  5. 인지적 모델링
(정답률: 48%)
  • 일반화는 반두라의 이론적 개념이 아닙니다. 이유는 일반화는 반드시 반두라의 이론적 개념이 아니어도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일반화는 어떤 특정한 상황에서 얻은 경험을 다른 상황에도 적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일반화는 반두라의 이론적 개념이 아니라 일반적인 개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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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초기 심리학 입장 중 구조주의(structuralism)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기능주의(functionalism) 입장의 이론적 기반이 되었다.
  2. 제임스(W. James)의 학술적 성과로부터 영향을 받았다.
  3. 의식의 개별 요소에 대한 분석보다 연속적 흐름에 대한 이해를 강조하였다.
  4. 행동주의가 심리학 연구의 주류로 자리를 잡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5. 연구대상자가 자신의 경험을 언어적으로 보고한 것을 관찰하는 방식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정답률: 27%)
  • 구조주의는 연구대상자가 자신의 경험을 언어적으로 보고한 것을 관찰하는 방식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는 의식의 개별 요소에 대한 분석보다 연속적 흐름에 대한 이해를 강조하는 것이 특징이다. 이러한 구조주의는 기능주의 입장의 이론적 기반이 되었으며, 제임스(W. James)의 학술적 성과로부터 영향을 받았다. 하지만 행동주의가 심리학 연구의 주류로 자리를 잡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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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반두라(A. Bandura)가 제안한 관찰학습 과정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1. 주의(attention)
  2. 파지(retention)
  3. 행동산출(behavioral production)
  4. 동기(motivation)
  5. 자동화(automatization)
(정답률: 76%)
  • 반두라의 관찰학습 과정에는 "주의", "파지", "행동산출", "동기"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자동화"는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는 관찰학습 과정에서는 행동이 자동화되는 것이 아니라, 반복적인 연습과 경험을 통해 행동이 자동화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자동화"는 관찰학습 과정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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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학습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성숙에 의한 변화는 학습이 아니다.
  2. 수행이 없어도 학습은 일어날 수 있다.
  3. 행동 잠재력의 변화는 학습으로 볼 수 없다.
  4. 태도의 변화는 학습의 영역에 포함된다.
  5. 학습은 경험을 통하여 이루어진다.
(정답률: 61%)
  • "행동 잠재력의 변화는 학습으로 볼 수 없다."는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학습은 개인이 경험을 통해 습득한 지식, 기술, 태도, 행동 등의 변화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행동 잠재력의 변화도 학습으로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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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음 사례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절차적 지식을 습득하는 사례이다.
  2. 습관화 과정에서 시연의 역할이 중요하다.
  3. 인출속도가 비교적 빠른 지식에 관한 것이다.
  4. 저장 용량이 제한된 기억에 관한 것이다.
  5. 부호화와 관련이 있다.
(정답률: 72%)
  • 다음 사례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인출속도가 비교적 빠른 지식에 관한 것이다."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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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전이(transfer) 유형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ㄴ
  2. ㄴ, ㄷ
  3. ㄷ, ㄹ
  4. ㄱ, ㄴ, ㄹ
  5. ㄱ, ㄷ, ㄹ
(정답률: 54%)
  • ㄱ. Positive transfer: 이전에 학습한 내용이 새로운 학습에 도움이 되는 경우를 말한다. 예를 들어, 영어 단어를 학습한 후에 새로운 언어를 배울 때, 이전에 학습한 영어 단어들이 새로운 언어를 학습하는 데 도움이 된다.

    ㄴ. Negative transfer: 이전에 학습한 내용이 새로운 학습에 방해가 되는 경우를 말한다. 예를 들어, 스페인어를 학습한 후에 이탈리아어를 배울 때, 스페인어와 이탈리아어의 유사성으로 인해 스페인어의 문법이 이탈리아어의 학습에 방해가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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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청소년 이해론

26. 마르샤(J. Marcia)의 자아정체감 이론에서 위기에 처해 있으면서 대안을 탐색하지만 아직 의사결정을 내리지 못한 상태는?

  1. 정체감 유예
  2. 정체감 유실
  3. 정체감 성취
  4. 정체감 혼미
  5. 정체감 분리
(정답률: 45%)
  • 정체감 유예는 마르샤의 자아정체감 이론에서, 청소년기에 해당하는 시기에서 자아 정체감을 형성하는 과정에서 일어나는 상태이다. 이때 청소년은 자신의 정체성에 대한 불안감과 혼란스러움을 느끼면서, 다양한 대안을 탐색하고 있지만 아직 결정을 내리지 못한 상태를 말한다. 이러한 상태는 일시적이며, 결국 청소년은 자신의 정체성을 찾아가는 과정에서 정체감 성취를 이루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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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피아제(J. Piaget)의 형식적 조작기에 나타나는 특성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ㄴ
  2. ㄷ, ㄹ
  3. ㄱ, ㄴ, ㄷ
  4. ㄱ, ㄷ, ㄹ
  5. ㄱ, ㄴ, ㄷ, ㄹ
(정답률: 46%)
  • 형식적 조작기는 특정한 규칙에 따라 물체나 개념을 조작하고 변화시키는 실험 도구입니다. 이 때, "ㄱ, ㄷ, ㄹ"은 형식적 조작기의 특성 중에서도 가장 기본적인 세 가지 규칙을 나타냅니다.

    ㄱ은 집합의 개념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규칙으로, 어떤 물체들이 모여서 하나의 집합을 이루는지를 파악하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ㄷ은 시리얼화(serialization)의 개념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규칙으로, 물체들의 순서를 파악하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ㄹ은 대칭성의 개념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규칙으로, 물체나 개념이 대칭적인 관계를 가지는지를 파악하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 세 가지 규칙은 형식적 조작기를 이해하는 데 매우 중요하며, 이를 이해하는 것이 추상적인 사고력을 발전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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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엘킨드(D. Elkind)의 개인적 우화(personal fable)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자기중심성(egocentrism)의 대표적 현상 중 하나이다.
  2. 다른 사람들이 나를 관심의 초점으로 생각하는 현상이다.
  3. 어떠한 사건을 자신에게 적용시킬 때는 일반적인 확률을 무시하거나 왜곡하는 현상이다.
  4. 자신의 사고와 감정이 너무나 독특해서 남들이 이해할 수 없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이다.
  5. 약물을 복용해도 자신의 독특성으로 인해 중독현상이 없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개인적 우화의 예이다.
(정답률: 46%)
  • "다른 사람들이 나를 관심의 초점으로 생각하는 현상이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개인적 우화는 자기중심성의 대표적 현상 중 하나로, 자신의 사고와 감정이 너무나 독특해서 남들이 이해할 수 없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이다. 또한, 어떠한 사건을 자신에게 적용시킬 때는 일반적인 확률을 무시하거나 왜곡하는 현상이며, 약물을 복용해도 자신의 독특성으로 인해 중독현상이 없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도 개인적 우화의 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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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학자는?

  1. 프로이드(S. Freud)
  2. 로저스(C. Rogers)
  3. 피아제(J. Piaget)
  4. 반두라(A. Bandura)
  5. 콜버그(L. Kohlberg)
(정답률: 52%)
  • 위 그림은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에서 중요한 개념인 "모델링"을 나타내고 있다. 반두라는 사회학습이론을 통해 인간의 행동은 환경적 요인과 개인 심리적 요인, 그리고 상호작용적 요인에 의해 결정된다고 주장하였다. 또한, 인간은 다른 사람들의 행동을 모방하고 이를 통해 새로운 행동을 습득할 수 있다고 하였다. 이러한 모델링 개념은 교육, 상담, 치료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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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MBTI(Myers-Briggs Type Indicator)의 선호지표(indicator)가 아닌 것은?

  1. 내향형(introversion)
  2. 직관형(intuition)
  3. 사고형(thinking)
  4. 감각형(sensing)
  5. 의식형(consciousness)
(정답률: 60%)
  • MBTI에서 "의식형"은 존재하지 않는 개념입니다. MBTI의 네 가지 선호지표는 "내향형", "외향형", "감각형", "직관형"입니다. "사고형"은 "Thinking"의 번역이며, "감각형"은 "Sensing"의 번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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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 )에 적합한 학자가 순서대로 옳은 것은?

  1. 로우(A. Roe), 수퍼(D. Super)
  2. 로우(A. Roe), 홀랜드(J. Holland)
  3. 수퍼(D. Super), 홀랜드(J. Holland)
  4. 수퍼(D. Super), 긴즈버그(E. Ginzberg)
  5. 홀랜드(J. Holland), 긴즈버그(E. Ginzberg)
(정답률: 25%)
  • 주어진 그림은 "직업적 매칭 이론"을 나타내고 있으며, 이론은 "실제 직업과 개인의 성격, 관심, 가치 등이 일치할 때 직업 만족도가 높아진다"는 것을 주장합니다. 따라서, 로우(A. Roe)는 "직업적 관심 이론"을, 홀랜드(J. Holland)는 "직업적 성격 이론"을 대표하는 학자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로우(A. Roe), 홀랜드(J. Holland)"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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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또래집단의 역할 또는 기능에 해당하는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ㄷ
  2. ㄴ, ㄹ
  3. ㄱ, ㄴ, ㄷ
  4. ㄴ, ㄷ, ㄹ
  5. ㄱ, ㄴ, ㄷ, ㄹ
(정답률: 52%)
  • 또래집단의 역할 또는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 ㄱ: 동일한 연령대의 사회화와 친밀감 형성
    - ㄴ: 자아개발과 자아확립을 위한 경쟁과 비교
    - ㄷ: 문제해결 능력과 자기주도성 강화를 위한 협력과 지원
    - ㄹ: 문화적인 가치와 규범을 습득하고 전달하기 위한 문화 전승

    따라서, "ㄱ, ㄴ, ㄷ, ㄹ"이 모두 또래집단의 역할 또는 기능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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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설리반(H. Sullivan)의 대인관계 발달단계별 특성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아동기: 부모의 관심을 얻으려는 욕구가 강함
  2. 소년ㆍ소녀기: 또래 놀이친구를 얻고자 하는 욕구가 커짐
  3. 전청소년기: 성적 접촉의 욕구가 강함
  4. 청소년초기: 이성관계를 형성하려는 욕구가 강함
  5. 청소년후기: 성인사회에 통합하려는 욕구가 커짐
(정답률: 57%)
  • 전청소년기에 성적 접촉의 욕구가 강하다는 것은 옳은 설명이 아닙니다. 설리반의 대인관계 발달단계에서 전청소년기는 10-13세 정도로, 이 시기에는 성적인 욕구보다는 동성 친구와의 관계 형성이 중요한데, 이를 통해 자아 정체성을 형성하고 사회적 지위를 확립하려는 욕구가 강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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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청소년의 근로시간과 관련된 근로기준법의 내용이다. ( )에 들어갈 숫자가 순서대로 옳은 것은?

  1. 9, 18
  2. 10, 14
  3. 13, 18
  4. 14, 19
  5. 15, 18
(정답률: 37%)
  • 청소년의 근로시간은 하루에 (8)시간, 주당 (40)시간으로 제한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방과후 학교나 청소년 캠프 등에서의 근로는 하루에 (1)시간, 주당 (5)시간으로 추가로 가능합니다. 또한, (15)세 이상의 청소년은 야간(22시 이후) 근로가 가능하며, (18)세 이상의 청소년은 연장근로(8시간을 초과하는 근로)가 가능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15, 18"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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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것은?

  1. 구조주의
  2. 후기 구조주의
  3. 프랑크푸르트학파
  4. 포스트모더니즘
  5. 엘리트주의적 비판론
(정답률: 34%)
  • 위 그림은 프랑크푸르트학파의 대표적인 이론가인 테오도르 아도르노와 마크스 호르크하이머의 사진이다. 프랑크푸르트학파는 문화와 사회를 비판적으로 분석하며, 대중문화와 대중매체에 대한 비판적 시각을 제시하였다. 이들은 엘리트주의적 비판론을 주장하며, 대중문화와 대중매체가 엘리트들의 통제 아래에서 운영되고 있다는 것을 지적하였다. 이러한 비판적 시각은 포스트모더니즘 이론의 발전에 큰 역할을 하였다. 따라서, 프랑크푸르트학파는 후기 구조주의와 함께 구조주의의 대표적인 학파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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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베블렌(T. Veblen)의 소비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소비는 물건을 구매해서 상품의 경제적 효용가치를 사용하는 행위이다.
  2. 사회적 지위나 성공에 대한 상징수단으로 소비행위를 설명한다.
  3. 소비행위의 핵심 구성체계로 아비투스(habitus)를 강조한다.
  4. 소비는 개인과 집단의 과시가 아닌 상품에 부여된 기호를 소비하는 것이다.
  5. 소비행위를 문화자본의 하나인 제도적 문화자본으로 규정하였다.
(정답률: 38%)
  • 베블렌은 소비행위를 사회적 지위나 성공에 대한 상징수단으로 설명하며, 이는 소비자들이 상품을 구매하는 이유 중 하나라고 주장합니다. 즉, 소비는 단순히 물건을 구매해서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그 물건이 상징하는 사회적인 가치나 지위를 얻기 위한 행위라는 것입니다. 이는 베블렌이 제시한 "conspicuous consumption(과시적 소비)" 이론의 핵심 개념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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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문화의 특성은?

  1. 미래예측성
  2. 선천성
  3. 가변성
  4. 다양성
  5. 상대성
(정답률: 29%)
  • 위 그림은 타로 카드 중 하나인 "예언자" 카드이다. 타로 카드는 미래를 예측하는 도구로 사용되는데, 이는 해당 문화에서 미래에 대한 예측이 중요하게 여겨지는 것을 보여준다. 따라서 이 문화의 특성은 "미래예측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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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청소년활동 진흥법상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의 청소년문화활동 지원 규정에 명시된 것이 아닌 것은?

  1. 전통문화의 계승
  2. 청소년축제의 발굴지원
  3. 교포청소년교류활동의 지원
  4. 청소년동아리활동의 활성화
  5. 청소년의 자원봉사활동의 활성화
(정답률: 24%)
  •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의 청소년문화활동 지원 규정에는 "교포청소년교류활동의 지원"이 명시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는 국내 청소년들과 해외 교포 청소년들 간의 문화 교류 및 이해 증진을 위한 활동으로, 별도의 지원이 필요한 경우 해당 단체나 기관에서 지원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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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머튼(R. Merton)의 아노미 이론 중, 기존의 문화적 목표는 추구하지만 합법적인 수단이 없어 부당하게 목표를 추구하는 유형은?

  1. 반항형
  2. 도피형
  3. 의례형
  4. 혁신형
  5. 동조형
(정답률: 22%)
  • 기존의 문화적 목표를 추구하지만 합법적인 수단이 없어 부당하게 목표를 추구하는 유형은 "혁신형"이다. 이는 새로운 방법이나 기술을 개발하여 목표를 달성하려는 유형으로, 기존의 규범을 무시하고 새로운 방식을 시도하는 경향이 있다. 예를 들어, 법적으로 금지되어 있는 마약을 생산하거나 거래하는 것과 같은 부정적인 목표를 추구하는 경우가 이에 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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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청소년복지 지원법상 청소년복지지원기관에 해당하는 것은?

  1. 청소년자립지원관
  2.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3. 청소년쉼터
  4. 청소년치료재활센터
  5. 청소년회복지원시설
(정답률: 35%)
  • 청소년복지 지원법에서는 청소년의 복지를 위해 다양한 기관들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 중에서 청소년복지지원기관에 해당하는 것은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입니다. 이 기관은 청소년 상담 및 지원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청소년들의 건강한 성장과 자립을 지원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청소년복지 지원법상 청소년복지지원기관으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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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학교 밖 청소년 지원에 관한 법률상 학교 밖 청소년에 해당하는 자를 모두 고른 것은? (단, 주어진 조건만 고려할 것)

  1. ㄱ, ㄴ
  2. ㄱ, ㄷ
  3. ㄴ, ㄹ
  4. ㄱ, ㄴ, ㄷ
  5. ㄱ, ㄴ, ㄹ
(정답률: 34%)
  • 해당 법률에서는 학교 밖 청소년을 "만 9세 이상 18세 미만의 자"로 정의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ㄱ, ㄷ"인 선택지인 "만 9세 이상 18세 미만의 자 및 만 18세 이상의 청소년 가정"이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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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학교 밖 청소년 지원에 관한 법률상 학교 밖 청소년에 대한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의 지원내용에 해당하는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ㄴ
  2. ㄱ, ㄷ
  3. ㄴ, ㄷ
  4. ㄱ, ㄴ, ㄷ
  5. ㄱ, ㄴ, ㄷ, ㄹ
(정답률: 54%)
  • 정답은 "ㄱ, ㄴ, ㄷ, ㄹ" 입니다.

    ㄱ은 청소년 문화·예술활동, 체육활동, 지역사회봉사활동 등 다양한 체험활동을 지원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ㄴ은 청소년들의 자립과 진로설계를 지원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ㄷ은 청소년들의 건강과 안전을 보호하고 지원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ㄹ은 청소년들의 인권을 보호하고 참여와 의견표명을 존중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 모든 내용이 학교 밖 청소년 지원에 해당하는 법률상 지원내용이므로 "ㄱ, ㄴ, ㄷ, ㄹ"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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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청소년문제행동 및 대응 등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여성가족부장관은 법령에 따라 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책에 관한 기본계획을 5년마다 수립해야 한다.
  2. 시장ㆍ군수ㆍ구청장은 법령에 따라 청소년유해환경 개선활동을 수행하는 시민단체를 청소년유해환경감시단 운영기관으로 지정할 수 있다.
  3. 청소년자살은 2007년 이후 청소년 사망원인 중 1위를 기록하고 있다.
  4. 청소년자립지원관은 청소년쉼터 또는 청소년회복지원시설의 지원을 받았는데도 가정ㆍ학교ㆍ사회로 복귀하여 생활할 수 없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다.
  5. 여성가족부장관은 법령에 따라 3년마다 학교 밖 청소년에 대한 실태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공표해야 한다.
(정답률: 22%)
  • "여성가족부장관은 법령에 따라 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책에 관한 기본계획을 5년마다 수립해야 한다." 이 설명이 옳지 않은 것은 없다.

    여성가족부장관은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에 관한 기본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법적 의무이며, 이를 통해 학교폭력 예방 및 대응에 대한 체계적인 대책을 마련하고 이를 실행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이 설명은 옳은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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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청소년비행에 관한 학자와 이론내용이 바르게 연결된 것은?

  1. 코헨(A. Cohen) - 하층지역에는 본래부터 비행 가치와 문화가 존재하기 때문에 청소년들이 비행을 저지른다고 보았다.
  2. 써덜랜드(E. Sutherland) - 청소년이 자기 문제행동을 정당화함으로써 내적 통제가 약화되어 비행으로 이어진다고 보았다.
  3. 클로워드(R. Cloward)와 올린(L. E. Ohlin) - 비행하위문화를 범죄하위문화, 동조하위문화, 도피(은둔)하위문화로 분류하였다.
  4. 허쉬(T. Hirschi) - 사회와의 유대관계가 청소년의 비행가능성을 높이거나 비행동기를 통제할 수 있다고 보았다.
  5. 밀러(W. Miller) - 하층 청소년들이 중산층 기준에 맞추는 과정에서 지위좌절을 경험하게 되고 이런 좌절이 비행하위문화를 형성한다고 보았다.
(정답률: 27%)
  • 허쉬(T. Hirschi)의 이론은 사회와의 유대관계가 청소년의 비행가능성을 높이거나 비행동기를 통제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는 청소년의 사회적 연결성이 낮을수록 비행 가능성이 높아지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이론과 학자가 바르게 연결된 것은 "허쉬(T. Hirschi) - 사회와의 유대관계가 청소년의 비행가능성을 높이거나 비행동기를 통제할 수 있다고 보았다."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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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것은?

  1. Wee센터
  2. 청소년쉼터
  3. 스마트쉼센터
  4. 국립청소년인터넷드림마을
  5. 국립중앙청소년디딤센터
(정답률: 42%)
  • 위 그림은 청소년들이 이용할 수 있는 다양한 시설들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이 중에서 "스마트쉼센터"는 청소년들이 스마트폰 등 디지털 기기를 이용하여 다양한 정보와 문화 콘텐츠를 접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따라서 이 그림에서 정답은 "스마트쉼센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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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탈북학생 맞춤형 교육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여성가족부는 탈북학생의 학교 및 사회적응력을 높이기 위해 교육경로를 단계별로 체계화하여 교육지원을 하고 있다.
  2. 초등학생에 해당하는 탈북학생은 '입국 초기'에는 하나원에서 생활하며 삼죽초등학교에서 학업과 사회적응을 지원받는다.
  3. '전환기'를 맞는 탈북학생들을 위해 한겨레 중ㆍ고등학교를 운영하고 있으며 일반 학교와의 협력사업도 실시하고 있다.
  4. '정착기'의 학교 맞춤형 교육 사업에서는 정규학교를 중심으로 탈북학생이 정착지 학교에서 생활하는데 필요한 종합적 지원을 제공한다.
  5. 탈북학생 맞춤형 교육은 개인특성에 따른 교육 수요를 반영한 맞춤형 교육 강화를 중점 추진방향으로 삼는다.
(정답률: 30%)
  • "'전환기'를 맞는 탈북학생들을 위해 한겨레 중ㆍ고등학교를 운영하고 있으며 일반 학교와의 협력사업도 실시하고 있다."이 부분이 옳지 않습니다. 한겨레 중ㆍ고등학교는 탈북학생 전환기에 해당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운영되는 학교가 아니라, 탈북학생들을 위한 대안학교입니다. 따라서 이 부분은 수정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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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하트(R. Hart)의 참여 사다리모델에서 실질적 참여로 볼 수 없는 단계는?

  1. 장식 단계(Decoration)
  2. 청소년이 시작하고 청소년이 감독하는 단계(Child-initiated and directed)
  3. 성인들이 협의하고 정보를 제공하는 단계(Consulted and informed)
  4. 성인들이 시작하고 청소년과 의사 결정을 공유하는 단계(Adult-initiated, shared decision with children)
  5. 성인들이 정하지만 정보는 제공되는 단계(Assigned but informed)
(정답률: 40%)
  • 장식 단계는 참여의 실질적인 단계가 아니라, 이미 결정된 것에 대한 꾸미기나 장식에 해당하는 단계이기 때문입니다. 이 단계에서는 참여자들이 진정한 의사결정에 참여하지 않고, 이미 결정된 것에 대한 꾸미기나 장식에만 참여합니다. 따라서 이 단계는 실질적인 참여 단계가 아니라고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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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청소년복지 지원법령상 지역사회 청소년통합지원체계 구성 시 반드시 포함하여야 하는 필수연계기관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1. 지방자치단체
  2. 청소년 비행예방센터
  3. 보호관찰소
  4. 보건소
  5. 청소년수련관
(정답률: 20%)
  • 청소년수련관은 청소년통합지원체계 구성 시 필수연계기관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이는 청소년수련관이 주로 청소년들의 교육 및 훈련을 위한 시설이기 때문에, 지역사회 청소년 문제해결을 위한 전문적인 지원을 제공하는 기관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청소년수련관은 지역사회 청소년통합지원체계 구성 시 필수적으로 연계되어야 하는 기관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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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우리나라 청소년은 공직선거법상 몇 세 이상부터 대통령 및 국회의원 선거권이 있는가?

  1. 16세
  2. 17세
  3. 18세
  4. 19세
  5. 20세
(정답률: 38%)
  • 우리나라 공직선거법상으로는 대통령 및 국회의원 선거권이 18세 이상인 경우에만 부여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18세"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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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소년법상 보호처분에 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사회봉사명령 처분은 14세 이상의 소년에게만 할 수 있다.
  2. 소년의 보호처분은 그 소년의 장래 신상에 어떠한 영향도 미치지 아니한다.
  3. 수강명령은 100시간을 초과할 수 없다.
  4. 보호관찰관의 단기 보호관찰기간은 1년으로 한다.
  5. 단기로 소년원에 송치된 소년의 보호기간은 3개월을 초과하지 못한다.
(정답률: 20%)
  • "소년의 보호처분은 그 소년의 장래 신상에 어떠한 영향도 미치지 아니한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소년의 보호처분은 그 소년의 장래 신상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이는 소년의 범죄 경력이 추후에 발견될 경우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단기로 소년원에 송치된 소년의 보호기간은 3개월을 초과하지 못한다."는 소년법 제38조에 명시되어 있기 때문에 옳은 내용이다. 이는 소년의 보호와 교육을 위해 일시적으로 소년원에 송치되는 경우에 해당되며, 3개월 이상 송치될 경우에는 장기 보호처분으로 전환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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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청소년 수련 활동론

51. 콜브(D. Kolb)가 제시한 경험학습의 진행과정을 순서대로 옳게 나열한 것은?

  1. ㄱ - ㄴ - ㄹ - ㄷ
  2. ㄱ - ㄷ - ㄴ - ㄹ
  3. ㄴ - ㄷ - ㄱ - ㄹ
  4. ㄴ - ㄷ - ㄹ - ㄱ
  5. ㄴ - ㄹ - ㄷ - ㄱ
(정답률: 8%)
  • 정답은 "ㄴ - ㄷ - ㄹ - ㄱ"입니다.

    먼저, 경험을 통해 새로운 경험을 얻는 것이므로 "ㄴ"이 맞습니다. 그리고 이어서 경험을 분석하고 이해하는 단계인 "ㄷ"가 올바른 순서입니다. 그 다음으로는 이해한 내용을 바탕으로 새로운 방식으로 시도해보는 "ㄹ" 단계가 올바른 순서입니다. 마지막으로, 시도한 결과를 평가하고 다시 처음으로 돌아가는 "ㄱ" 단계가 올바른 순서입니다.

    따라서, "ㄱ - ㄴ - ㄹ - ㄷ"는 경험을 먼저 얻고 그 후에 분석하는 것이므로 순서가 올바르지 않습니다. "ㄱ - ㄷ - ㄴ - ㄹ"은 시도하기 전에 분석하는 것이므로 순서가 올바르지 않습니다. "ㄴ - ㄷ - ㄱ - ㄹ"은 평가를 먼저 하고 다시 처음으로 돌아가는 것이므로 순서가 올바르지 않습니다. 마지막으로, "ㄴ - ㄹ - ㄷ - ㄱ"은 시도한 결과를 평가하기 전에 다시 처음으로 돌아가는 것이므로 순서가 올바르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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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다음이 설명하는 프로그램 유형은?

  1. 단위 프로그램
  2. 연속 프로그램
  3. 통합 프로그램
  4. 종합 프로그램
  5. 단계적 프로그램
(정답률: 35%)
  • 이 프로그램은 하나의 기능을 수행하는 프로그램으로, 다른 프로그램과 연결되지 않고 독립적으로 실행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특징으로 인해 이 프로그램은 "단위 프로그램" 유형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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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청소년프로그램개발 패러다임 중 비판주의 패러다임에 관한 설명에 해당하는 것은?

  1. 외부세계에 존재하는 새로운 지식과 정보, 기술을 청소년에게 전달하는 도구적인 성격이 강하다.
  2. 청소년지도사는 빈 그릇 상태인 청소년에게 무엇인가를 채워주는 권위 있는 사람으로 인식된다.
  3. 프로그램의 목표에 의해 프로그램의 내용이 결정되는 성격이 강하다.
  4. 교육을 의식화 과정으로 간주하고, 억압상태로부터의 해방과 비판적 실천행위를 강조한다.
  5.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청소년은 수동적이고 피동적인 존재로 간주된다.
(정답률: 17%)
  • "교육을 의식화 과정으로 간주하고, 억압상태로부터의 해방과 비판적 실천행위를 강조한다."는 비판주의 패러다임에 해당한다. 이는 청소년이 단순히 지식과 정보를 전달받는 수동적인 존재가 아니라, 자신의 생각과 의견을 형성하고 비판적으로 생각하며 실천하는 주체로서 자립성을 강조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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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프로그램개발 통합모형에서 프로그램 관련 상황분석과 프로그램개발의 기본방향이 설정되는 단계는?

  1. 프로그램 설계
  2. 프로그램 기획
  3. 프로그램 마케팅
  4. 프로그램 실행
  5. 프로그램 평가
(정답률: 27%)
  • 프로그램 개발 통합모형에서 프로그램 관련 상황분석과 프로그램 개발의 기본 방향이 설정되는 단계는 "프로그램 기획" 단계입니다. 이는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전에 필요한 요구사항을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프로그램의 목적과 기능, 개발 일정, 예산 등을 계획하는 단계입니다. 따라서 프로그램 기획 단계에서는 프로그램의 성격과 목적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프로그램의 구조와 기능을 설계하게 됩니다. 이후에는 이를 바탕으로 실제 개발 작업을 수행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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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요구(needs)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ㄷ
  2. ㄴ, ㄹ
  3. ㄱ, ㄴ, ㄹ
  4. ㄴ, ㄷ, ㄹ
  5. ㄱ, ㄴ, ㄷ, ㄹ
(정답률: 12%)
  • - ㄱ: 제품의 기능적 요구사항을 충족시키기 위한 요구사항이 포함되어 있음
    - ㄴ: 사용자의 경험과 만족도를 고려한 요구사항이 포함되어 있음
    - ㄹ: 제품의 법적, 기술적, 환경적 제약사항을 고려한 요구사항이 포함되어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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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켈러(J. Keller)의 ARCS모형에 기초한 동기유발전략 중 관련성(Relevance) 향상 전략에 해당하는 것은?

  1. 특이성의 전략
  2. 난이도 계열화의 전략
  3. 긍정적인 피드백의 전략
  4. 친밀성의 전략
  5. 성공기회 제공의 전략
(정답률: 21%)
  • 관련성(Relevance) 향상 전략은 학습자가 학습과제와 자신의 목표, 관심사, 경험 등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인식하도록 하는 전략입니다. 이에 따라 학습자는 학습에 더욱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되며, 학습 성취도도 높아집니다. 따라서, 이에 해당하는 전략은 "친밀성의 전략"입니다. 이 전략은 학습과제를 학습자의 관심사나 경험과 연관시켜 학습자가 학습에 더욱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유도하는 전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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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개인중심 청소년지도방법에 해당하는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ㄴ
  2. ㄱ, ㄷ
  3. ㄴ, ㄷ
  4. ㄱ, ㄴ, ㄷ
(정답률: 19%)
  • "ㄱ"은 개인의 성향과 특성을 고려하여 맞춤형 지도를 제공하는 방법이고, "ㄴ"은 개인의 문제와 관심사를 중심으로 지도를 제공하는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개인중심 청소년지도방법에 해당하는 것은 "ㄱ, 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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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청소년 기본법령상 청소년수련관의 청소년지도사 배치기준에 관한 내용이다. ( )에 들어갈 숫자가 순서대로 옳은 것은?

  1. 3, 150
  2. 3, 200
  3. 3, 250
  4. 4, 200
  5. 4, 250
(정답률: 19%)
  • 청소년 기본법령상 청소년수련관의 청소년지도사 배치기준은 청소년 100명당 지도사 3명 이상 배치되어야 하며, 최소 1명 이상은 대학교육과정에서 청소년지도에 관한 교육을 받은 자로 구성되어야 한다. 또한, 청소년수련관의 규모에 따라 최소 1명 이상의 전문지도사를 둘 수 있다. 따라서, 청소년 250명을 수용하는 청소년수련관에서는 청소년지도사 4명 이상이 배치되어야 하며, 그 중 최소 1명은 대학교육과정에서 청소년지도에 관한 교육을 받은 자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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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청소년 기본법령상 청소년특별회의에 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여성가족부장관은 특별회의의 참석 대상을 정할 때에는 성별ㆍ연령별ㆍ지역별로 각각 전체 청소년을 대표할 수 있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2. 여성가족부장관이 공개모집을 통하여 선정한 청소년은 참석대상이 된다.
  3. 특별회의는 2년마다 개최하여야 한다.
  4. 참석대상ㆍ운영방법 등 세부적인 사항은 대통령령으로 정한다.
  5. 여성가족부장관은 특별회의의 의제와 관련된 중앙행정기관의 장이 회의에 참석하도록 협조를 요청할 수 있다.
(정답률: 30%)
  • "특별회의는 2년마다 개최하여야 한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청소년 기본법령에서는 특별회의를 "필요한 경우"에 개최하도록 규정하고 있으며, 개최 주기에 대해서는 명시하지 않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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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청소년 기본법상 한국청소년단체협의회의 청소년육성을 위한 활동에 해당하는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ㄷ
  2. ㄷ, ㄹ
  3. ㄱ, ㄴ, ㄹ
  4. ㄴ, ㄷ, ㄹ
  5. ㄱ, ㄴ, ㄷ, ㄹ
(정답률: 24%)
  • 정답은 "ㄱ, ㄴ, ㄷ, ㄹ" 입니다.

    ㄱ은 청소년단체의 조직 및 운영, 청소년 리더십 프로그램 등 청소년 육성을 위한 활동을 포함합니다.

    ㄴ은 청소년들의 문화예술 활동, 체육활동, 지역사회 봉사활동 등 다양한 체험활동을 통해 자기개발을 도모하는 활동을 포함합니다.

    ㄷ은 청소년들의 인권, 성교육, 안전교육 등 청소년들의 건강한 성장을 위한 교육활동을 포함합니다.

    ㄹ은 청소년들의 사회참여, 정치참여, 환경보호 등 사회적인 문제에 대한 인식과 참여를 도모하는 활동을 포함합니다.

    따라서, "ㄱ, ㄴ, ㄷ, ㄹ"은 모두 청소년 육성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정답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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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1. 청소년활동 진흥법 제2조(정의) 규정의 일부이다. ( )에 들어갈 용어로 옳은 것은?

  1. 청소년이용시설
  2. 청소년수련시설
  3. 청소년수련거리
  4. 청소년수련지구
  5. 청소년어울림마당
(정답률: 29%)
  • "청소년수련거리"는 청소년들이 체험, 교육, 문화 등의 활동을 할 수 있는 공간으로, 도시나 지역 내에 위치한 길거리나 공원 등을 말한다. 따라서 이에 해당하는 용어는 "청소년수련거리"이다. "청소년이용시설"은 청소년들이 이용할 수 있는 시설을 말하며, "청소년수련시설"은 청소년들이 수련을 할 수 있는 시설을 말한다. "청소년수련지구"는 청소년들이 수련을 할 수 있는 지역을 말하며, "청소년어울림마당"은 청소년들이 모여서 교류하고 활동할 수 있는 공간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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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청소년활동 진흥법령상 ( )에 들어갈 숫자로 옳은 것은?

  1. 7
  2. 10
  3. 14
  4. 15
  5. 20
(정답률: 20%)
  • 청소년활동 진흥법령상 제 20조에 해당하는 숫자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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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청소년활동 진흥법령상 청소년수련시설의 안전기준에 관한 내용이다. ( )에 들어갈 내용으로 옳은 것은?

  1. 매월 1회
  2. 분기별 1회
  3. 반기별 1회
  4. 매년 1회
  5. 2년마다 1회
(정답률: 32%)
  • 청소년수련시설의 안전을 위해 매월 1회의 정기점검이 필요한 이유는 시설 내부 및 외부의 안전상태를 지속적으로 확인하고, 문제가 발생했을 경우 빠른 대처가 가능하도록 하기 위함이다. 또한, 매월 정기점검을 통해 시설의 안전성을 유지하고 청소년들의 안전한 활동을 보장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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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청소년활동 진흥법상 ( )에 들어갈 숫자로 옳은 것은?

  1. 3
  2. 4
  3. 5
  4. 6
  5. 9
(정답률: 25%)
  • 정답은 "3"입니다. 이유는 청소년활동 진흥법상 제4조에 따르면 "청소년활동"이란 만 6세 이상 18세 이하의 청소년이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체육, 문화, 예술, 봉사, 학술, 기타 사회활동 등을 말하며, 이를 지원하기 위한 제도 및 시설 등을 확충하고 활성화하기 위한 것이다. 따라서 청소년활동 진흥법상은 만 6세 이상 18세 이하의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법이므로 "3"이 옳은 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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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청소년활동 진흥법령상 위험도가 높은 청소년수련활동에 해당하는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ㄴ
  2. ㄱ, ㄷ
  3. ㄱ, ㄴ, ㄹ
  4. ㄴ, ㄷ, ㄹ
  5. ㄱ, ㄴ, ㄷ, ㄹ
(정답률: 19%)
  • "ㄱ"은 청소년들이 무리하게 운동하거나 과도한 체력소모가 예상되는 수련활동, "ㄴ"은 청소년들이 위험한 장소에서 활동하거나 위험한 도구를 사용하는 수련활동으로 분류되기 때문에 높은 위험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ㄱ, ㄴ"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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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청소년활동 진흥법령상 수련시설의 종합평가에 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여성가족부장관은 수련시설에 대한 종합평가를 2년마다 1회 이상 실시하여야 한다.
  2. 여성가족부장관은 종합평가결과를 교육부장관 등 관계 기관의 장에게 알려야 한다.
  3. 종합평가의 주기ㆍ방법ㆍ절차에 필요한 사항은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이 정한다.
  4. 국가는 종합평가의 결과가 우수한 수련시설에 대하여 포상 등을 실시할 수 있다.
  5. 종합평가는 수련시설의 전문성 강화와 운영의 개선 등을 위하여 실시된다.
(정답률: 16%)
  • "종합평가의 주기ㆍ방법ㆍ절차에 필요한 사항은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이 정한다."가 옳지 않은 것입니다. 이유는 법령상 종합평가의 주기ㆍ방법ㆍ절차에 대한 규정은 없으며, 이는 여성가족부장관이나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이 정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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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청소년활동 진흥법 제2조(정의) 규정의 일부이다. ( )에 들어갈 내용이 순서대로 옳은 것은?

  1. 1, 비정기적
  2. 1, 정기적
  3. 2, 비정기적
  4. 2, 정기적
  5. 3, 비정기적
(정답률: 16%)
  • 빈칸에 들어갈 내용은 "청소년활동은 ( )으로 실시한다." 이다. 이에 따라 정답은 "2, 정기적"이다. 이유는 청소년활동은 일정한 주기나 기간을 가지고 정기적으로 실시되어야 하며, 비정기적으로 실시될 경우에는 그 이유와 사유가 명확히 밝혀져야 한다는 규정이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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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청소년활동 진흥법상 ( )에 들어갈 내용으로 옳은 것은?

  1.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2. 한국청소년단체협의회
  3.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
  4. 한국청소년수련시설협회
  5.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정답률: 22%)
  • 청소년활동 진흥법에 따르면, 청소년활동을 지원하고 활성화하기 위해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이 설립되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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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청소년활동 진흥법령상 청소년수련시설에 해당하는 것은?

  1. 어린이회관
  2. 청소년특화시설
  3. 청소년쉼터
  4. 청소년치료재활센터
  5. 청소년자립지원관
(정답률: 31%)
  • 청소년활동 진흥법령에서 청소년수련시설은 청소년이 체험, 교육, 문화, 예술 등의 활동을 할 수 있는 시설을 말합니다. 이 중에서 "청소년특화시설"은 청소년을 위해 특별히 설계된 시설로, 청소년들이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청소년특화시설"이 청소년수련시설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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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청소년활동 진흥법령상 '숙박형등 청소년수련활동 계획의 신고'에 관한 내용으로 옳은 것은?

  1. 20세 청소년집단을 대상으로 숙박형등 청소년수련활동을 주최하려는 자는 그 활동계획을 신고하여야 한다.
  2. 숙박형등 청소년수련활동을 주최하려는 자는 그 활동계획의 신고가 수리되기 전이라도 모집활동을 할 수 있다.
  3. 활동계획의 신고서는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에 제출하여야 한다.
  4. 활동계획을 신고한 자는 신고한 내용의 변경이 필요한 경우, 활동 후 3일 이내에 변경신고서를 제출하여야 한다.
  5. 청소년이 부모 등 보호자와 함께 참여하는 경우는 활동계획의 신고 대상에서 제외된다.
(정답률: 16%)
  • 정답은 "청소년이 부모 등 보호자와 함께 참여하는 경우는 활동계획의 신고 대상에서 제외된다." 이다. 이유는 부모나 보호자와 함께 참여하는 경우, 청소년의 안전과 보호가 보장되기 때문에 따로 신고할 필요가 없다고 판단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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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청소년활동 진흥법령상 청소년운영위원회에 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위원장은 위원 중에서 호선(互選)한다.
  2.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는 예산의 범위에서 운영위원회의 운영에 필요한 경비를 지원할 수 있다.
  3. 청소년운영위원회의 구성ㆍ운영 등에 필요한 사항은 대통령령으로 정한다.
  4. 위원의 임기는 2년으로 한다.
  5. 수련시설운영단체의 대표자는 운영위원회의 의견을 수련시설 운영에 반영하여야 한다.
(정답률: 26%)
  • 위원의 임기는 2년으로 한다는 것이 옳지 않은 것이다. 청소년활동 진흥법령상 청소년운영위원회의 위원의 임기는 3년으로 정해져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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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국제청소년성취포상제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영국의 에딘버러(Edinburgh) 공작에 의해 시작되었다.
  2. 은장 단계에서는 4박 5일의 합숙 활동을 해야 한다.
  3. 기본이념에는 비경쟁성이 포함된다.
  4. 동장 단계에서는 봉사, 자기개발, 신체단련, 탐험을 해야 한다.
  5.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이 국제청소년성취포상제의 한국사무국이다.
(정답률: 27%)
  • "은장 단계에서는 4박 5일의 합숙 활동을 해야 한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실제로는 은장 단계에서는 3박 4일의 합숙 활동을 해야 한다. 이유는 은장 단계에서는 청소년들이 자신의 능력과 한계를 더 잘 파악하고, 다른 문화와 사람들과의 교류를 통해 세계시민의식을 함양하기 위해 짧은 시간 동안 다양한 활동을 체험하도록 하기 위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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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청소년수련활동 인증기준 중 공통기준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프로그램 자원운영
  2. 지도자 역할 및 배치
  3. 공간과 설비의 확보 및 관리
  4. 안전관리계획
  5. 이동관리
(정답률: 20%)
  • 이동관리는 청소년수련활동에서 필수적인 요소이지만, 공통기준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이유는 이동관리는 활동의 종류나 장소에 따라 다양하게 적용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동관리는 개별적으로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단체나 기관에서 자체적으로 정해야 하는 사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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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청소년 관련법의 제정연도가 빠른 순서대로 나열한 것은?

  1. ㄱ - ㄴ - ㄷ
  2. ㄱ - ㄷ - ㄴ
  3. ㄴ - ㄱ - ㄷ
  4. ㄴ - ㄷ - ㄱ
  5. ㄷ - ㄱ - ㄴ
(정답률: 29%)
  • 정답은 "ㄱ - ㄴ - ㄷ"입니다. 이유는 청소년 관련법의 제정 순서가 "청소년 보호법(1995) - 청소년의 성보호에 관한 법률(2000) - 청소년의 인터넷 보호에 관한 법률(2005)"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제정연도가 빠른 순서대로 "ㄱ - ㄴ - ㄷ"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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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청소년 기본법에 법적 근거를 두고 있다.
  2. 초등학교 1학년부터 중학교 3학년까지가 지원 대상이다.
  3.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에서 운영지원을 하고 있다.
  4. 청소년수련시설에 설치ㆍ운영할 수 있다.
  5. 담임(SM)은 상담 및 생활기록ㆍ관리 업무를 수행한다.
(정답률: 34%)
  •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이므로 옳지 않은 것은 "초등학교 1학년부터 중학교 3학년까지가 지원 대상이다."가 아닌 것이다.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는 초등학교 1학년부터 중학교 3학년까지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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