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학습이론
1. 학습에 관한 뇌과학적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 뇌의 가소성(plasticity)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 각성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4. 고전적 조건형성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5. 내재적(intrinsic) 동기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6. 고전적 조건형성의 자발적 회복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7. 고전적 조건형성의 적용 사례로 옳지 않은 것은?
8. 다음 사례에 해당하는 강화계획으로 옳은 것은?
9. 귀인의 속성에 관한 분류가 옳은 것은?
10. 뇌의 구조와 기능의 관계로 옳지 않은 것은?
11. 다음 내용에 해당되는 이론 또는 원리는?
12. 학습된 무력감(learned helplessness)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3. 망각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4. 기억 관련 개념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5. 각 이론의 주요 입장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6. 이론과 주장의 연결이 옳지 않은 것은?
17. 각 학자의 이론적 관점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8. 다음 사례에서 볼 수 있는 학습전략은?
19. 다음 사례의 학습습관을 설명하는 이론은?
20. 반두라(A. Bandura)의 이론적 개념이 아닌 것은?
21. 초기 심리학 입장 중 구조주의(structuralism)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2. 반두라(A. Bandura)가 제안한 관찰학습 과정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23. 학습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4. 다음 사례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5. 전이(transfer) 유형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2과목: 청소년 이해론
26. 마르샤(J. Marcia)의 자아정체감 이론에서 위기에 처해 있으면서 대안을 탐색하지만 아직 의사결정을 내리지 못한 상태는?
27. 피아제(J. Piaget)의 형식적 조작기에 나타나는 특성을 모두 고른 것은?
28. 엘킨드(D. Elkind)의 개인적 우화(personal fable)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9.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학자는?
30. MBTI(Myers-Briggs Type Indicator)의 선호지표(indicator)가 아닌 것은?
31. ( )에 적합한 학자가 순서대로 옳은 것은?
32. 또래집단의 역할 또는 기능에 해당하는 것을 모두 고른 것은?
33. 설리반(H. Sullivan)의 대인관계 발달단계별 특성으로 옳지 않은 것은?
34. 청소년의 근로시간과 관련된 근로기준법의 내용이다. ( )에 들어갈 숫자가 순서대로 옳은 것은?
35.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것은?
36. 베블렌(T. Veblen)의 소비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7.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문화의 특성은?
38. 청소년활동 진흥법상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의 청소년문화활동 지원 규정에 명시된 것이 아닌 것은?
39. 머튼(R. Merton)의 아노미 이론 중, 기존의 문화적 목표는 추구하지만 합법적인 수단이 없어 부당하게 목표를 추구하는 유형은?
40. 청소년복지 지원법상 청소년복지지원기관에 해당하는 것은?
41. 학교 밖 청소년 지원에 관한 법률상 학교 밖 청소년에 해당하는 자를 모두 고른 것은? (단, 주어진 조건만 고려할 것)
42. 학교 밖 청소년 지원에 관한 법률상 학교 밖 청소년에 대한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의 지원내용에 해당하는 것을 모두 고른 것은?
43. 청소년문제행동 및 대응 등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44. 청소년비행에 관한 학자와 이론내용이 바르게 연결된 것은?
45.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것은?
46. 탈북학생 맞춤형 교육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47. 하트(R. Hart)의 참여 사다리모델에서 실질적 참여로 볼 수 없는 단계는?
48. 청소년복지 지원법령상 지역사회 청소년통합지원체계 구성 시 반드시 포함하여야 하는 필수연계기관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49. 우리나라 청소년은 공직선거법상 몇 세 이상부터 대통령 및 국회의원 선거권이 있는가?
50. 소년법상 보호처분에 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3과목: 청소년 수련 활동론
51. 콜브(D. Kolb)가 제시한 경험학습의 진행과정을 순서대로 옳게 나열한 것은?
52. 다음이 설명하는 프로그램 유형은?
53. 청소년프로그램개발 패러다임 중 비판주의 패러다임에 관한 설명에 해당하는 것은?
54. 프로그램개발 통합모형에서 프로그램 관련 상황분석과 프로그램개발의 기본방향이 설정되는 단계는?
55. 요구(needs)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56. 켈러(J. Keller)의 ARCS모형에 기초한 동기유발전략 중 관련성(Relevance) 향상 전략에 해당하는 것은?
57. 개인중심 청소년지도방법에 해당하는 것을 모두 고른 것은?
58. 청소년 기본법령상 청소년수련관의 청소년지도사 배치기준에 관한 내용이다. ( )에 들어갈 숫자가 순서대로 옳은 것은?
59. 청소년 기본법령상 청소년특별회의에 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60. 청소년 기본법상 한국청소년단체협의회의 청소년육성을 위한 활동에 해당하는 것을 모두 고른 것은?
61. 청소년활동 진흥법 제2조(정의) 규정의 일부이다. ( )에 들어갈 용어로 옳은 것은?
62. 청소년활동 진흥법령상 ( )에 들어갈 숫자로 옳은 것은?
63. 청소년활동 진흥법령상 청소년수련시설의 안전기준에 관한 내용이다. ( )에 들어갈 내용으로 옳은 것은?
64. 청소년활동 진흥법상 ( )에 들어갈 숫자로 옳은 것은?
65. 청소년활동 진흥법령상 위험도가 높은 청소년수련활동에 해당하는 것을 모두 고른 것은?
66. 청소년활동 진흥법령상 수련시설의 종합평가에 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67. 청소년활동 진흥법 제2조(정의) 규정의 일부이다. ( )에 들어갈 내용이 순서대로 옳은 것은?
68. 청소년활동 진흥법상 ( )에 들어갈 내용으로 옳은 것은?
69. 청소년활동 진흥법령상 청소년수련시설에 해당하는 것은?
70. 청소년활동 진흥법령상 '숙박형등 청소년수련활동 계획의 신고'에 관한 내용으로 옳은 것은?
71. 청소년활동 진흥법령상 청소년운영위원회에 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72. 국제청소년성취포상제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73. 청소년수련활동 인증기준 중 공통기준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74. 청소년 관련법의 제정연도가 빠른 순서대로 나열한 것은?
75.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