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상담사 3급(2교시) 필기 기출문제복원 (2021-10-09)

청소년상담사 3급(2교시)
(2021-10-09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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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학습이론

1. 파블로프(I. Pavlov)의 이론에서 근접성의 원리에 따라 강한 조건형성이 일어나는 것은?

  1. 무조건 자극과 조건 자극을 동시에 제시하였다.
  2. 무조건 자극을 먼저 제시하면서 0.5초 이내로 조건자극도 제시하였다.
  3. 조건 자극을 먼저 제시하면서 0.5초 이내로 무조건 자극을 제시한 후 두 자극을 동시에 철회하였다.
  4. 조건 자극을 먼저 제시하였다가 철회하고 나서 2초 후에 무조건 자극을 제시하였다.
  5. 조건 자극을 먼저 제시하였다가 철회하고 나서 5초 후에 무조건 자극을 제시하였다.
(정답률: 알수없음)
  • 근접성의 원리에 따라 강한 조건형성이 일어나는 것은 조건 자극과 무조건 자극이 근접한 시간에 함께 제시될 때 발생한다. 따라서 "조건 자극을 먼저 제시하면서 0.5초 이내로 무조건 자극을 제시한 후 두 자극을 동시에 철회하였다."가 정답이다. 이는 파블로프의 실험에서 사용된 방법 중 하나이다. 이 방법은 조건 자극과 무조건 자극이 동시에 나타나는 것처럼 느껴지게 하여 강한 조건형성을 유도하는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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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학습의 개념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태도 변화는 학습의 범주에서 제외한다.
  2. 정서적 변화는 학습의 범주에 포함하지 않는다.
  3. 성숙에 의한 행동 변화는 학습의 범주에 포함하지 않는다.
  4. 학습(learning)과 수행(performance)은 직접적으로 관찰 가능하다.
  5. 약물에 의한 일시적 신체 상태에 기인한 행동 잠재력의 변화도 학습의 범주에 포함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성숙에 의한 행동 변화는 학습의 범주에 포함하지 않는 이유는, 학습은 외부 자극에 대한 반응이나 행동의 변화를 의미하는데, 성숙은 내부적인 인지적, 생리적인 변화로 인해 행동이 변화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성숙은 학습의 범주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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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인간주의(humanistic theory) 학습동기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매슬로우(A. Maslow)의 욕구 위계에서 자아존중에 대한 욕구는 결핍 욕구에 해당한다.
  2. 결핍 욕구는 그 욕구에 대한 개인의 주관적 만족감에 의해 충족되므로 해소되지 않는다.
  3. 성장 욕구는 성장에 대한 개인적 욕구에 의해 동기화되며, 목표수준에 도달하면 충족된다.
  4. 소속과 애정의 욕구는 성장 욕구에 해당한다.
  5. 로저스(C. Rogers)는 실현경향성(actualizing tendency)을 후천적인 것으로 보았다.
(정답률: 알수없음)
  • 매슬로우(A. Maslow)의 욕구 위계에서 자아존중에 대한 욕구는 결핍 욕구에 해당한다. 이는 자아실현에 이르는 과정에서 자아존중이라는 욕구가 충족되어야만 다음 단계인 자아실현에 이를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결핍 욕구는 그 욕구에 대한 개인의 주관적 만족감에 의해 충족되므로 해소되지 않는다. 성장 욕구는 성장에 대한 개인적 욕구에 의해 동기화되며, 목표수준에 도달하면 충족된다. 소속과 애정의 욕구는 성장 욕구에 해당한다. 로저스(C. Rogers)는 실현경향성(actualizing tendency)을 선천적인 것으로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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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동기에 관한 다음 공식에 해당하는 설명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ㄴ
  2. ㄱ, ㄹ
  3. ㄷ, ㄹ
  4. ㄱ, ㄴ, ㄷ
  5. ㄱ, ㄷ, ㄹ
(정답률: 알수없음)
  • 동기에 관한 공식은 "동력 = 질량 × 가속도" 이다. 이 공식에서 질량과 가속도는 서로 반비례 관계에 있으므로, 질량이 증가하면 동력은 감소하고, 가속도가 증가하면 동력은 증가한다. 따라서 보기에서 "ㄱ, ㄴ"과 "ㄱ, ㄹ"은 모두 질량과 동력이 관련된 것이므로 정답이 될 수 없다. 반면에 "ㄷ, ㄹ"은 가속도와 동력이 관련된 것이므로 정답이 될 수 있다. "ㄱ, ㄴ, ㄷ"는 모든 변수가 포함되어 있지만, 질량과 가속도는 반비례 관계이므로 동력을 구하는 과정에서 상쇄되어 의미가 없다. 따라서 정답은 "ㄱ, ㄷ, ㄹ"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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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라이언과 데시(R. Ryan & E. Deci)의 자기결정성 이론(self-determination theory)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인간은 후천적으로 유능감(competence), 관계성(relatedness), 자율성(autonomy)에 대한 욕구를 가진다.
  2. 내적 동기는 사회화 과정에서 주어지는 통제, 보상 등에 의해 내면화되어 점차 자기조절과정의 일부가 된다.
  3. 무동기(amotivation)는 적정 수준의 동기 상태이다.
  4. 통합된 조절(integrated regulation)보다 내적 조절(intrinsic regulation)의 자율성 정도가 더 높다.
  5. 외적 동기와 내적 동기는 상호 대립개념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라이언과 데시의 자기결정성 이론은 인간이 후천적으로 유능감, 관계성, 자율성에 대한 욕구를 가지며, 내적 동기는 사회화 과정에서 주어지는 통제, 보상 등에 의해 내면화되어 자기조절과정의 일부가 된다는 것을 설명한다. 또한, 무동기는 적정 수준의 동기 상태이며, 통합된 조절보다 내적 조절의 자율성 정도가 더 높다는 것을 알려준다. 이는 외적 동기와 내적 동기가 상호 대립개념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통합된 조절보다 내적 조절의 자율성 정도가 더 높다"는 이유는 내적 동기는 개인의 내부적인 욕구와 관련되어 있으며, 개인의 자율성을 더욱 존중하고 증진시키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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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 중 '숙달목표(mastery goal)'지향 학습자에게서 나타날 수 있는 특성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ㄴ, ㄷ
  2. ㄱ, ㄴ, ㄹ
  3. ㄱ, ㄷ, ㄹ
  4. ㄴ, ㄷ, ㅁ
  5. ㄴ, ㄹ, ㅁ
(정답률: 알수없음)
  • - 목표 지향성: 숙달목표(mastery goal) 지향
    - 학습 태도: 노력과 시간을 투자하여 자신의 능력을 향상시키려는 태도
    - 성취 동기: 자신의 성취를 내적으로 느끼는 것에 중점을 둠
    - 실패에 대한 대처: 실패를 성장의 기회로 바라봄
    - 학습 방법: 깊이 있는 학습을 지향하며,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노력함

    따라서, "ㄱ, ㄴ, ㄹ"은 모두 숙달목표(mastery goal) 지향 학습자에게서 나타날 수 있는 특성을 나타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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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스키너(B. Skinner)이론의 주요 개념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ㄴ, ㄷ
  2. ㄱ, ㄷ, ㄹ
  3. ㄴ, ㄷ, ㄹ
  4. ㄴ, ㄷ, ㅁ
  5. ㄷ, ㄹ, ㅁ
(정답률: 알수없음)
  • - "강화" 개념에 대한 설명이 포함된 것은 "ㄱ, ㄴ, ㄷ" 이다.
    - "피드백" 개념에 대한 설명이 포함된 것은 "ㄱ, ㄷ, ㄹ" 이다.
    - "조작" 개념에 대한 설명이 포함된 것은 "ㄴ, ㄷ, ㄹ" 이다.

    따라서, 정답은 "ㄴ, ㄷ, ㄹ"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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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다음 내용에 해당되는 개념은?

  1. 조형(shaping)
  2. 연쇄(chaining)
  3. 유관계약(contingency contract)
  4. 변별(discrimination)
  5. 체계적 둔감화(systematic desensitization)
(정답률: 알수없음)
  • 이 그림은 조형(shaping) 개념을 나타낸 것입니다. 조형은 원하는 행동을 점진적으로 형성하기 위해 일련의 단계적인 접근을 취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 그림에서는 쥐가 상자 안에 들어가는 것을 원하는 것이 목표이며, 이를 위해 쥐가 상자 안에 들어가는 행동을 점차적으로 조건화하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상자 앞쪽에 음식을 놓아 쥐가 상자에 가까이 다가가도록 유도하고, 이후에는 상자 안쪽에 음식을 놓아 쥐가 상자 안으로 들어가도록 유도합니다. 이렇게 점진적으로 행동을 형성해 나가는 것이 조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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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관찰학습 과정의 'ㄱ' 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이렇게 하면 잘 될거야', '팔을 왼쪽으로 더 뻗어야 해' 와 같이 정보적 피드백에 근거한 자기수정적 조정이 필수적이다.
  2. 관찰된 정보를 심상적, 언어적 표상체계로 부호화한다.
  3. 모델의 특성에 따라 관찰자의 주의집중이 달라진다.
  4. 모델이 보상받는 것을 관찰하면 강한 자극제가 될 수 있다.
  5. 환경을 자기 인도적(self-directed)으로 탐색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관찰된 정보를 심상적, 언어적 표상체계로 부호화하는 것은 관찰한 정보를 기억하고 이해하기 쉽게 만들어주기 때문에 자기수정적 조정에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이를 통해 관찰한 정보를 더 잘 이해하고 기억할 수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자신의 행동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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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학습 상황에서의 전이(transfer)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근접 전이(near transfer): 학습활동시의 맥락과 전이 상황의 맥락이 유사할 때 일어난다.
  2. 부적 전이(negative transfer): 선행학습과 후속 학습간의 구체적 특수요인에 의해서만 전이가 일어난다.
  3. 도해적 전이(figural transfer): 원래대로의 기능 또는 지식을 새로운 과제에 적용할 때 일어난다.
  4. 축어적 전이(literal transfer): 새로운 학습에 직면하여 자신이 이전에 숙달학습을 위해 사용했던 것과 동일한 학습전략을 사용할 때 일어난다.
  5. 원격 전이(far transfer): 선행학습이 후행학습을 더 어렵게 만들 때 일어난다.
(정답률: 알수없음)
  • 근접 전이는 학습 활동 시의 맥락과 전이 상황의 맥락이 유사할 때 일어납니다. 즉, 이전에 학습한 내용과 새로운 학습 내용이 유사한 경우 전이 효과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예를 들어, 수학 문제를 풀 때 이전에 학습한 유사한 유형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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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 각 사례와 사회인지 학습이론의 개념을 바르게 연결한 것은?

  1. ㄱ - a, ㄴ - b, ㄷ - c, ㄹ – d
  2. ㄱ - a, ㄴ - b, ㄷ - d, ㄹ – c
  3. ㄱ - b, ㄴ - d, ㄷ - c, ㄹ – a
  4. ㄱ - d, ㄴ - b, ㄷ - a, ㄹ – c
  5. ㄱ - d, ㄴ - b, ㄷ - c, ㄹ - a
(정답률: 알수없음)
  • ㄱ - d, ㄴ - b, ㄷ - a, ㄹ – c

    - 사례: 어린이들이 동물을 보고 그림을 그리는 과정에서, 선생님이 동물의 특징을 설명하면서 어린이들이 그림을 그리도록 유도하는 상황
    - 사회인지 학습이론의 개념: 지시와 모델링

    선생님이 동물의 특징을 설명하면서 어린이들이 그림을 그리도록 유도하는 것은 지시와 모델링의 개념에 해당한다. 지시는 다른 사람으로부터 정보를 받아들이는 것을 의미하며, 모델링은 다른 사람의 행동을 본 후 그대로 따라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지시와 모델링은 사회인지 학습이론에서 중요한 개념으로 다양한 상황에서 적용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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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기억술(mnemonics)과 그 사례의 연결이 옳은 것은?

  1. 운율법(rhyming method): gloom (어둠)은 구름이 끼어 어두움
  2. 두문자어법(acronyms): 수금지화목토천해 (태양으로부터의 순서대로 행성 이름 외우기)
  3. 장소법(loci method): 한번 구경 오십시오 (한라산 해발 1,950미터)
  4. 연상법(mental imaging): HOMES(5대호: Huron, Ontario, Michigan, Erie, Superior)
  5. 핵심단어법(keyword method): 현관 - 사과, 거실 - 감자, 침실 - 배추 (익숙한 장면과 동선의 순서에 따라 단어 배치하기)
(정답률: 알수없음)
  • 두문자어법(acronyms)은 긴 단어나 구절을 각 단어의 첫 글자를 따서 약어로 만들어 외우는 방법이다. 따라서 "수금지화목토천해"는 태양으로부터의 행성 순서를 외우기 쉽게 만든 약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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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뉴런과 그 연결망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학습과정은 새로운 신경 연결을 형성하는 것과 관련 있다.
  2. 뉴런(neuron)은 신경계 내의 전기 신호를 통해 정보를 처리하는 신경세포이다.
  3. 시냅스(synapse)는 과다분비된 신경전달물질을 없애 주는 청소부 역할을 한다.
  4. 축색돌기(axon)는 다른 뉴런으로 정보를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
  5. 수상돌기(dendrites)는 다른 뉴런으로부터 정보를 받아들이는 역할을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시냅스(synapse)는 과다분비된 신경전달물질을 없애 주는 청소부 역할을 한다." 이 설명은 옳지 않다. 시냅스는 신경전달물질을 전달하는 역할을 하며, 전달된 신호는 시냅스 후에 다시 재흡수되거나 분해되어 없어지는 것이 아니라 다음 뉴런으로 전달되어 정보처리에 이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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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시험실패에 대한 귀인과 와이너(B. Weiner)가 제시한 귀인의 세 가지 차원의 연결이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ㄴ
  2. ㄴ, ㄷ
  3. ㄷ, ㄹ
  4. ㄱ, ㄴ, ㄷ
  5. ㄴ, ㄷ, ㄹ
(정답률: 알수없음)
  • 귀인의 세 가지 차원은 인간성, 지능, 성취이다. 시험실패에 대한 귀인의 반응은 이 세 가지 차원을 모두 포함할 수 있다.

    ㄱ. 인간성 차원에서는 실패에 대한 자기 존중감과 자신감을 유지하며, 자신의 가치를 인정한다.

    ㄴ. 지능 차원에서는 실패를 분석하고, 다음에는 더 나은 방법으로 대처할 수 있는 배움의 기회로 삼는다.

    ㄷ. 성취 차원에서는 실패를 극복하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한다.

    따라서, 시험실패에 대한 귀인의 반응은 인간성, 지능, 성취 차원 모두를 포함하므로 "ㄴ, ㄷ, ㄹ"이 모두 옳은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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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망각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쇠퇴(decay)이론에 따르면, 기억 흔적이 점차 사라지기 때문에 망각이 일어난다.
  2. 간섭(interference)이론에 따르면, 정보가 다른 정보와 섞이거나 다른 정보에 의해 대체되기 때문에 망각이 일어난다.
  3. 쇠퇴 이론이 간섭 이론에 비해서 망각의 원인을 더 잘 설명한다.
  4. 알파벳 'd'를 배우게 되면서, 앞서 배웠던 'b'를 혼동하는 것은 역행간섭의 예이다.
  5. 개명한 친구의 새 이름이 기억나지 않고 예전 이름만 떠오르는 것은 순행간섭의 예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쇠퇴 이론이 간섭 이론에 비해서 망각의 원인을 더 잘 설명한다."는 옳지 않은 설명이다. 사실, 망각은 쇠퇴 이론과 간섭 이론 둘 다에 의해 설명될 수 있다. 따라서 두 이론은 서로 보완적인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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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다음에 해당하는 행동수정의 개념은?

  1. 정적 강화
  2. 반응 대가
  3. 부적 강화
  4. 소거
  5. 수여성 벌
(정답률: 알수없음)
  • 이 그림은 "반응 대가" 개념을 나타냅니다. "반응 대가"란, 어떤 행동에 대한 결과로서 보상이나 벌을 받는 것을 말합니다. 이 그림에서는 고양이가 먹이를 잡아먹는 행동을 하면, 그에 대한 결과로서 만족감을 느끼게 되고, 이는 고양이가 다음에도 같은 행동을 하게끔 유도합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반응 대가"는 동물 행동학에서 중요한 개념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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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기억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앳킨슨-쉬프린(Atkinson-Shiffrin)의 기억모형은 감각등록기, 단기기억, 그리고 장기기억 간의 체계를 설명한다.
  2. 감각등록기(sensory register)는 외부로부터의 정보를 수용하며, 매우 짧은 기간 유지되는 기억체계의 요소이다.
  3. 작업기억(working memory)은 정보를 조직하고 다른 정보들과 관련짓는 기억체계의 요소이다.
  4. 의미기억(semantic memory)은 개인적 경험에 관한 심상을 처리하는 단기기억의 유형이다.
  5. 절차기억(procedural memory)의 예로는 자전거 타기, 수영하기, 타이핑하기 등이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의미기억(semantic memory)은 개인적 경험에 관한 심상을 처리하는 단기기억의 유형이다."는 옳지 않은 설명이다. 의미기억은 개인적 경험과는 관련이 없이, 언어, 지식, 개념 등과 같은 추상적인 정보를 처리하는 장기기억의 유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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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 실험의 설명에서 밑줄 친 부분과 고전적 조건형성의 개념을 옳게 짝지은 것은?

  1. ㉠ - 조건 자극, ㉡ - 조건 반응
  2. ㉠ - 무조건 자극, ㉣ - 무조건 반응
  3. ㉡ - 무조건 반응, ㉢ - 조건 자극
  4. ㉡ - 조건 반응, ㉣ - 무조건 반응
  5. ㉢ - 무조건 자극, ㉣ - 무조건 반응
(정답률: 알수없음)
  • 이 실험에서 박쥐는 먹이를 보면서 소리가 나는 자극을 받았을 때 먹이를 먹는 반응을 보이게 되었다. 이때, 먹이를 보는 것은 무조건 자극이고, 먹이를 먹는 것은 무조건 반응이다. 그리고 소리가 나는 자극이 조건 자극이 되어 박쥐가 조건 자극을 받으면 먹이를 먹는 반응을 보이게 된다. 따라서, "㉡ - 무조건 반응, ㉢ - 조건 자극"이 옳은 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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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학습 연구자와 그 이론적 주장의 연결로 옳은 것은?

  1. 손다이크(E. Thorndike) - 행동의 결과가 자극과 반응 간 연결 강도에 영향을 준다.
  2. 톨만(E. Tolman) - 학습의 수준은 강화에 따라 변한다.
  3. 에빙하우스(H. Ebbinghaus) - 어떤 관념은 선천적이어서 개인의 과거 경험에 의존하지 않는다.
  4. 스키너(B. Skinner) - 정신적 경험은 학습에 포함된다.
  5. 반두라(A. Bandura) - 관찰학습은 조작적 조건화와 같다.
(정답률: 알수없음)
  • 손다이크는 행동주의 학습 이론을 제시하며, 이론에서는 행동의 결과가 자극과 반응 간 연결 강도에 영향을 준다고 주장합니다. 이는 행동이 일어난 결과가 좋은 경우 해당 행동이 더 자주 일어날 가능성이 높아지고, 반대로 결과가 나쁜 경우 해당 행동이 덜 일어날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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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이차 강화물에 해당하는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ㄴ
  2. ㄴ, ㄷ
  3. ㄴ, ㄹ
  4. ㄱ, ㄴ, ㄷ
  5. ㄱ, ㄴ, ㄷ, ㄹ
(정답률: 알수없음)
  • 이차 강화물은 두 개의 이자율이 적용되는 상품을 말합니다. 따라서, 이번 문제에서는 두 개의 이자율이 적용되는 경우를 찾아야 합니다.

    보기를 살펴보면, "ㄱ"은 고정금리와 변동금리가 적용되는 경우이므로 이차 강화물이 아닙니다. "ㄴ"은 고정금리와 변동금리가 적용되는 경우이므로 이차 강화물이 아닙니다. "ㄷ"는 고정금리와 변동금리가 적용되는 경우이므로 이차 강화물이 아닙니다. "ㄹ"은 고정금리와 고정금리가 적용되는 경우이므로 이차 강화물이 아닙니다.

    따라서, 정답은 "ㄱ, ㄴ, ㄷ, ㄹ"이 아닌, "ㄱ, ㄴ, ㄷ, ㄹ"이 아닌, "ㄴ, ㄹ"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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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행동주의적 관점에서 학습의 예가 아닌 것은?

  1. 수영하기
  2. 일과표 작성하기
  3. 친구와 노래하기
  4. 긍정적으로 생각하기
  5. 읽은 글에 관해 설명하기
(정답률: 알수없음)
  • 행동주의적 관점에서는 학습은 행동으로 나타나는 것으로 정의되기 때문에, "긍정적으로 생각하기"는 직접적인 행동으로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학습의 예가 아니다. 학습은 행동으로 나타나는 것이기 때문에, "수영하기", "일과표 작성하기", "친구와 노래하기", "읽은 글에 관해 설명하기"와 같은 행동들은 학습의 예가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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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다음 중 언제 강화가 주어질지 내담자가 예측하기 어려운 강화계획을 모두 고른 것은?

  1. ㄴ, ㄷ
  2. ㄴ, ㄹ
  3. ㄷ, ㅁ
  4. ㄹ, ㅁ
  5. ㄱ, ㄷ, ㅁ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인 "ㄹ, ㅁ"은 내담자가 예측하기 어려운 강화계획이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언제 강화가 주어질지 예측하기 쉬운 강화계획이거나, 이미 강화가 주어진 상태이기 때문에 예측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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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통찰학습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문제해결에서 정신적 숙고의 과정을 거친다.
  2. 미해결에서 해결 상태로의 이행이 갑작스럽다.
  3. '전체는 부분의 합 이상' 이라는 게슈탈트 심리학에 근거한다.
  4. 학습자는 통찰을 통한 문제해결의 원리를 구조적으로 유사한 문제에 쉽게 적용할 수 있다.
  5. 보상을 기대하기 보다는 경험 그 자체를 추구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미해결에서 해결 상태로의 이행이 갑작스럽다.'"는 통찰학습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습니다.

    보상을 기대하기 보다는 경험 그 자체를 추구하는 이유는, 통찰학습에서 학습자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일정한 보상을 받기 위한 것이 아니라, 문제 자체를 해결하고자 하는 진정한 욕구를 가지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욕구는 학습자가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새로운 아이디어나 통찰력을 발견하게 되면서 더욱 강화됩니다. 따라서 보상을 기대하기 보다는 문제 해결 과정에서 얻는 경험 그 자체를 추구하는 것이 통찰학습의 핵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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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뇌의 각 부위와 주요 기능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전두엽은 계획 세우기와 추론 등 고차원적 사고과정을 조절한다.
  2. 베르니케 영역은 언어의 의미를 이해하는 중요한 기능을 한다.
  3. 측두엽은 청각정보의 해석과 기억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4. 편도체는 공포 및 불안과 같은 정서 기억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변연계의 한 부분이다.
  5. 후두엽은 온도, 압력, 질감 등 체감각에 관한 정보를 주로 처리하는 부위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후두엽은 온도, 압력, 질감 등 체감각에 관한 정보를 주로 처리하는 부위이다."가 옳지 않은 설명이다. 후두엽은 시각 정보를 처리하는 부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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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다음 중 프리맥의 원리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ㄴ
  2. ㄴ, ㄷ
  3. ㄱ, ㄴ, ㄷ
  4. ㄱ, ㄴ, ㄹ
  5. ㄴ, ㄷ, ㄹ
(정답률: 알수없음)
  • - ㄱ: 프리맥은 유체의 벽면에 붙어있는 분자들이 움직이는 물리적인 원리를 이용하여 유체의 흐름을 조절하는 장치이다.
    - ㄴ: 프리맥은 유체의 흐름을 조절하기 위해 유체 내부에서 발생하는 난류를 이용하여 유체의 흐름을 조절한다. 이를 위해 프리맥 내부에 있는 난류 발생기에서 유체의 흐름을 유도하고, 이를 이용하여 유체의 흐름을 조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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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청소년 이해론

26. 알포트(G. Allport)의 특질이론에서 개인의 모든 행동 및 사고양식에 영향을 미치는 지배적인 특질은?

  1. 주특질
  2. 중심특질
  3. 이차적 특질
  4. 부차적 특질
  5. 소특질
(정답률: 알수없음)
  • 알포트의 특질이론에서 개인의 모든 행동 및 사고양식에 영향을 미치는 지배적인 특질은 "주특질"입니다. 이는 개인의 가장 중요하고 지배적인 특징으로, 다른 특징들을 지배하고 결정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주특질은 개인의 행동 및 사고양식을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는 요소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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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청소년기 신체발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성장호르몬과 성호르몬의 분비가 활발해진다.
  2. 남자 청소년은 에스트로겐보다 안드로겐이 더 많이 분비된다.
  3. 에스트로겐은 여자 청소년의 유방발달에 영향을 미친다.
  4. 성장급등 현상이 나타난다.
  5. 테스토스테론은 임신이 가능하도록 자궁의 내벽을 준비하는 역할을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테스토스테론은 임신이 가능하도록 자궁의 내벽을 준비하는 역할을 한다."는 옳지 않은 설명이다. 테스토스테론은 남성의 생식기능과 제2성징후 발현에 관여하는 호르몬으로, 여성의 자궁 내벽 준비와는 관련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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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인지발달적 관점에서 도덕성 발달을 설명한 학자는?

  1. 프로이드(S. Freud)
  2. 피아제(J. Piaget)
  3. 반두라(A. Bandura)
  4. 로저스(C. Rogers)
  5. 에릭슨(E. Erikson)
(정답률: 알수없음)
  • 피아제는 인지발달적 관점에서 도덕성 발달을 설명하였습니다. 그는 아동의 인지발달 단계에 따라 도덕적 판단이 달라지며, 도덕적 판단은 인지발달의 결과라고 주장하였습니다. 따라서 피아제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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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청소년기에 나타나는 사고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추상적 사고
  2. 가설 연역적 사고
  3. 사고과정에 대한 사고
  4. 물활론적 사고
  5. 이상주의적 사고
(정답률: 알수없음)
  • "물활론적 사고"는 청소년기에 나타나는 사고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입니다. 이는 물리적인 사실에 대한 직관적인 이해와 경험에 의존하는 사고 방식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사고 방식은 추상적이거나 추론적인 사고보다는 더 구체적이고 직관적인 경향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청소년들은 자신이 물에 빠졌을 때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경험을 가지고 있지 않을 수 있으며, 이로 인해 물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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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마르샤(J. Marcia)의 자아정체감 이론에 관한 내용이다. 다음이 설명하는 것은?

  1. 정체감 유실
  2. 정체감 유예
  3. 정체감 성취
  4. 정체감 혼미
  5. 정체감 탐색
(정답률: 알수없음)
  • 마르샤의 자아정체감 이론에서 "정체감 성취"는 청소년기에 자아 정체성을 형성하고 자신의 역할과 가치를 인식하는 단계를 말한다. 이 단계에서는 과거의 경험과 현재의 상황을 바탕으로 자신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이를 바탕으로 미래의 방향성을 설정한다. 따라서 이 보기에서 정답이 "정체감 성취"인 이유는 마르샤의 이론에서 이 단계가 청소년기에서 중요한 단계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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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설리번(H. Sullivan)의 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ㄷ
  2. ㄴ, ㄹ
  3. ㄱ, ㄴ, ㄷ
  4. ㄴ, ㄷ, ㄹ
  5. ㄱ, ㄴ, ㄷ, ㄹ
(정답률: 알수없음)
  • 설리번(H. Sullivan)의 이론은 인간의 발달 단계를 8단계로 나누어 설명하는 이론입니다. 이 8단계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출생 전 단계
    2. 출생 후 단계
    3. 유아기 단계
    4. 어린이기 단계
    5. 초등학생기 단계
    6. 청소년기 단계
    7. 젊은 성인기 단계
    8. 성인기 단계

    이 중에서 "ㄱ, ㄷ"은 유아기 단계와 어린이기 단계를 의미합니다. 이 단계에서는 주변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자아를 형성하고,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를 발전시키는 과정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이 단계에서는 부모나 주변 어른들과의 상호작용이 매우 중요하며, 이를 통해 안정적인 자아를 형성하고 자신감을 갖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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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진로이론에 관한 학자와 그 내용의 연결이 옳은 것은?

  1. A – ㄱ
  2. A – ㄷ
  3. B – ㄴ
  4. B – ㄷ
  5. C - ㄱ
(정답률: 알수없음)
  • 진로이론에 관한 학자는 John Holland이며, 그의 내용은 개인의 성격과 직업 사이의 관계를 강조하며, 6가지 직업 유형을 제시하고 각 유형에 맞는 직업을 추천하는 것이다. 이와 관련하여 "B – ㄴ"은 Holland의 직업 유형 중 "현실적인(R)" 유형과 연결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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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청소년기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아동에서 성인으로 이행하는 과도기적인 단계이다.
  2. 청소년과 관련된 연령은 법령에 따라 다르다.
  3. 최근 사회변화에 따라 청소년기가 연장되는 추세에 있다.
  4. 청소년기는 사춘기의 시작과 함께 시작한다.
  5. 성적 성숙이 이루어지지 않아 생식능력이 없다.
(정답률: 알수없음)
  • "성적 성숙이 이루어지지 않아 생식능력이 없다."는 옳지 않은 설명이다. 청소년기에는 생식기관이 성숙해지고 생식능력이 생기는 시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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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청소년기 학업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학업스트레스가 높게 나타나는 경향이 있다.
  2. 과도한 시험불안은 청소년의 학업수행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3. 학습장애는 읽기, 쓰기, 셈하기 등의 기초학습영역에서 문제를 보이는 경우를 말한다.
  4. 학업능력에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부모의 경제적 지위이다.
  5. 학업 성취가 낮은 청소년은 그 원인을 내부 요인보다 외부 요인으로 돌리는 경향이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학업능력에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부모의 경제적 지위이다."는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학업능력에는 다양한 요인이 영향을 미치며, 부모의 경제적 지위는 그 중 하나일 뿐입니다. 학습환경, 교육받은 내용과 방법, 개인적인 노력 등도 학업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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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청소년기 또래관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부모와 가족으로부터 자율성을 추구한다.
  2. 또래관계는 자아정체감 형성의 기회를 제공한다.
  3. 아동기보다 친구들과 많은 시간을 보낸다.
  4. 이성에 대한 관심과 흥미가 낮은 편이다.
  5. 아동기보다 또래집단에 대한 동조성이 높게 나타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이성에 대한 관심과 흥미가 낮은 편이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이유는 청소년기는 성적인 호기심과 이성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시기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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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길리건(C. Gilligan)의 도덕성 발달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ㄴ
  2. ㄷ, ㄹ
  3. ㄱ, ㄴ, ㄷ
  4. ㄴ, ㄷ, ㄹ
  5. ㄱ, ㄴ, ㄷ, ㄹ
(정답률: 알수없음)
  • - "여성 도덕성 발달 단계"를 강조하여 여성의 도덕성 발달에 대한 관심을 높였다. (ㄷ)
    - "관계중심적 도덕성"을 강조하여 인간관계와 상호의존성을 중요시하며, 이를 바탕으로 한 도덕적 판단과 행동을 제시하였다. (ㄹ)
    - 성차별적인 시각에서 여성의 도덕성 발달을 분석하였다. (ㄱ, ㄴ, ㄷ, 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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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바움린드(D. Baumrind)의 자녀양육유형 중 애정과 통제가 모두 높은 것은?

  1. 허용적 유형
  2. 권위적 유형
  3. 독재적 유형
  4. 거부적 유형
  5. 방임적 유형
(정답률: 알수없음)
  • 바움린드의 자녀양육유형 중 애정과 통제가 모두 높은 것은 "권위적 유형"이다. 이는 부모가 자녀에게 엄격한 규칙과 제한을 부과하면서 동시에 애정과 관심을 보이는 유형이다. 부모의 권위적인 지도력과 자녀에 대한 애정적인 태도가 조화를 이루어 자녀의 안정감과 자신감을 증진시키는 효과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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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청소년복지 지원법상 다음이 설명하는 것은?

  1. 청소년쉼터
  2. 청소년자립지원관
  3. 청소년치료재활센터
  4. 청소년회복지원시설
  5.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정답률: 알수없음)
  • 위의 그림은 청소년복지 지원법에서 지정한 청소년복지시설 중 하나인 "청소년치료재활센터"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이 시설은 심신 및 정신적으로 문제가 있는 청소년들에게 전문적인 치료와 재활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시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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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상 피해학생의 보호 내용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ㄷ
  2. ㄴ, ㄹ
  3. ㄱ, ㄴ, ㄷ
  4. ㄴ, ㄷ, ㄹ
  5. ㄱ, ㄴ, ㄷ, ㄹ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ㄱ, ㄴ, ㄷ, ㄹ" 입니다.

    - "ㄱ"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에서는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에 관한 기본계획 수립, 학교폭력 예방교육 등을 통해 학교폭력 예방을 강화하고, 학교폭력 피해자의 보호 및 지원을 위한 제도를 마련하고 있습니다.
    - "ㄴ"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에서는 학교폭력 행위의 신고 및 처리 절차, 학교폭력 행위자의 처벌 등을 규정하여 학교폭력 예방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 "ㄷ"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에서는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에 관한 기본계획의 수립 및 시행, 학교폭력 예방교육의 실시, 학교폭력 피해자의 보호 및 지원, 학교폭력 행위자의 처벌 등을 규정하여 학교폭력 예방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 "ㄹ"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에서는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에 관한 기본계획의 수립 및 시행, 학교폭력 예방교육의 실시, 학교폭력 행위자의 처벌, 학교폭력 피해자의 보호 및 지원,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에 관한 정보의 제공 등을 규정하여 학교폭력 예방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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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청소년복지 지원법령상 지역사회 청소년통합지원체계에 반드시 포함되어야 할 필수연계 기관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ㄴ
  2. ㄱ, ㄴ, ㄷ
  3. ㄱ, ㄷ, ㄹ
  4. ㄴ, ㄷ, ㄹ
  5. ㄱ, ㄴ, ㄷ, ㄹ
(정답률: 알수없음)
  • 청소년복지 지원법령상 지역사회 청소년통합지원체계는 청소년의 종합적인 복지를 위해 다양한 기관과 연계하여 운영되어야 합니다. 이 중에서도 반드시 포함되어야 할 필수연계 기관은 다음과 같습니다.

    ㄱ. 학교
    ㄴ. 보건소
    ㄷ. 청소년상담센터
    ㄹ. 청소년활동지원센터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ㄱ. 학교는 청소년들이 가장 많이 머무르는 장소이며, 학교 내에서 청소년들의 복지와 안전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습니다.

    ㄴ. 보건소는 청소년들의 건강을 책임지는 기관으로, 청소년들의 건강진단과 예방접종 등을 실시할 수 있습니다.

    ㄷ. 청소년상담센터는 청소년들의 심리적인 문제를 해결하고 상담을 제공하는 기관으로, 청소년들의 정신건강을 책임지며, 학교나 가정에서 해결할 수 없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ㄹ. 청소년활동지원센터는 청소년들의 자율적인 활동을 지원하는 기관으로, 청소년들이 다양한 활동을 통해 자신의 능력을 발휘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따라서, 이 네 가지 기관은 청소년복지 지원법령상 지역사회 청소년통합지원체계에서 반드시 포함되어야 할 필수연계 기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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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청소년복지 지원법령상 위기청소년 특별지원에 관한 내용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ㄷ
  2. ㄴ, ㄹ
  3. ㄱ, ㄴ, ㄷ
  4. ㄴ, ㄷ, ㄹ
  5. ㄱ, ㄴ, ㄷ, ㄹ
(정답률: 알수없음)
  • ㄱ. 위기청소년 지원 대상에는 가출, 학교부적응, 가정폭력 등의 문제로 위기에 처한 청소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ㄷ. 위기청소년 지원 프로그램으로는 상담, 교육, 직업훈련, 의료, 심리치료 등 다양한 종류의 지원이 제공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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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다음이 설명하는 문화이론은?

  1. 상대론
  2. 체계론
  3. 진화론
  4. 갈등론
  5. 구조 기능론
(정답률: 알수없음)
  • 이론의 핵심 개념은 갈등이며, 사회는 갈등의 결과물이라는 것입니다. 사회 구성원들 간의 이해관계에서 발생하는 갈등이 사회의 발전과 변화를 이끌어낸다는 것이 이론의 주장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갈등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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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다음이 설명하는 문화변동은?

  1. 문화지체
  2. 문화이식
  3. 문화결핍
  4. 문화전계
  5. 문화접변
(정답률: 알수없음)
  • 위 그림은 문화지체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문화지체란, 특정한 문화나 관습이 변화되지 않고 오랫동안 유지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위 그림에서는 전통적인 한복을 입은 한국 여성들이 모여있는 모습이 보입니다. 이는 한국의 전통문화를 지키고자 하는 의지와 함께, 일부 문화가 변화되지 않고 유지되고 있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정답은 "문화지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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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청소년 보호법상 청소년 출입ㆍ고용금지업소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게임산업진흥에 관한 법률」에 따른 일반게임제공업
  2. 「사행행위 등 규제 및 처벌 특례법」에 따른 사행행위영업
  3. 「체육시설의 설치ㆍ이용에 관한 법률」에 따른 무도학원업
  4. 「한국마사회법」에 따른 장외발매소
  5. 「게임산업진흥에 관한 법률」에 따른 인터넷컴퓨터게임시설제공업
(정답률: 알수없음)
  • 청소년 보호법상 청소년 출입ㆍ고용금지업소에 해당하는 업소는 대부분 청소년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장소이며, 청소년의 건전한 성장을 위해 규제되는 업종입니다. 그러나 「게임산업진흥에 관한 법률」에 따른 인터넷컴퓨터게임시설제공업은 게임산업을 진흥하기 위한 법률로, 청소년 출입ㆍ고용금지 대상이 아닙니다. 따라서 청소년이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업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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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학교부적응 요인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낮은 학업성취도
  2. 부모와의 안정적 애착
  3. 입시위주의 교육
  4. 경쟁지향적인 학교 운영
  5. 또래관계에서의 소외감
(정답률: 알수없음)
  • 부모와의 안정적 애착은 학교부적응 요인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다른 보기들은 학교에서 발생하는 문제들이나 학교 시스템의 문제들이지만, 부모와의 안정적 애착은 개인의 가정환경과 관련이 있습니다. 따라서 이 보기는 학교부적응 요인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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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청소년비행을 설명하는 다양한 이론이 있다. 아노미이론과 관련된 학자는?

  1. 밀러(W. Miller)
  2. 서덜랜드(E. Sutherland)
  3. 코헨(A. Cohen)
  4. 허쉬(T. Hirschi)
  5. 뒤르껭(E. Durkheim)
(정답률: 알수없음)
  • 아노미이론은 사회적인 규범이 약화되어 사회적 불안정이 발생하는 것을 설명하는 이론이다. 이에 따라 청소년 비행은 사회적 규범의 약화로 인해 발생한다는 주장이다. 이론의 주요 대표자인 뒤르껭은 사회적 규범이 약화되면 개인의 욕구가 충족되지 못하고 불안정해지며, 이는 자살, 범죄, 비행 등의 현상으로 나타난다고 주장하였다. 따라서 뒤르껭은 청소년 비행을 사회적 규범의 약화로 설명하는 아노미이론과 관련된 학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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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다음이 설명하는 청소년 참여기구는?

  1. 청소년의회
  2. 청소년특별회의
  3. 청소년참여위원회
  4. 청소년운영위원회
  5. 청소년보호위원회
(정답률: 알수없음)
  • 위 그림은 청소년들이 모여 의견을 나누고 결정하는 청소년 참여기구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이 중에서도 "청소년특별회의"가 정답입니다. 이는 청소년들이 특정한 주제에 대해 모여 의견을 나누고 결정하는 회의를 의미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청소년들의 참여와 관련된 기구들이지만, 특별회의와는 목적과 방식이 다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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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다음이 설명하는 여성가족부의 청소년정책 사업은?

  1. 드림스타트
  2. 청소년동반자
  3.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4. 청소년 우대 사업
  5. 지역아동센터
(정답률: 알수없음)
  • 여성가족부의 청소년정책 사업 중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는 청소년들이 방과후 시간에 다양한 교육과 활동을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사업입니다. 이를 통해 청소년들의 자기주도적인 학습과 창의성 발휘를 도모하고, 학교 밖에서의 다양한 경험을 제공하여 청소년들의 성장과 발전을 지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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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인터넷 중독에 영향을 주는 사회ㆍ환경적 요인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ㄴ
  2. ㄷ, ㄹ
  3. ㄱ, ㄴ, ㄹ
  4. ㄴ, ㄷ, ㄹ
  5. ㄱ, ㄴ, ㄷ, ㄹ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인 "ㄱ, ㄴ, ㄹ"은 모두 인터넷 중독에 영향을 주는 사회ㆍ환경적 요인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ㄱ"은 가족관계, 학교생활, 친구관계 등의 사회적 요인이 인터넷 중독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ㄴ"은 인터넷 사용 환경이나 인터넷 사용 패턴 등의 환경적 요인이 중독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마지막으로 "ㄹ"은 개인적인 성격, 정서, 인지 등의 요인이 중독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이 세 가지 요인이 모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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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다음이 설명하는 용어는?

  1. X세대
  2. N세대
  3. M세대
  4. P세대
  5. G세대
(정답률: 알수없음)
  • 이 용어는 "N세대"이다. 이 용어는 현재 시대를 대표하는 세대를 나타내는 용어로, 기술과 인터넷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세대를 의미한다. "N"은 "네트워크(Network)"를 의미하며, 이 세대는 인터넷과 모바일 디바이스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며 소셜 미디어와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소통하고 정보를 공유한다. 이에 따라 기업들은 이 세대를 대상으로 제품과 마케팅 전략을 구성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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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청소년 수련 활동론

51. 청소년 기본법상 청소년활동의 정의이다. ( )에 들어갈 내용으로 옳은 것은?

  1. ㄱ: 창의적인, ㄴ: 수련활동
  2. ㄱ: 균형있는, ㄴ: 봉사활동
  3. ㄱ: 창의적인, ㄴ: 봉사활동
  4. ㄱ: 균형있는, ㄴ: 수련활동
  5. ㄱ: 전인적인, ㄴ: 봉사활동
(정답률: 알수없음)
  • 청소년 기본법에서는 청소년활동을 "균형있는 성장을 위한 창의적이고 수련적인 활동"으로 정의하고 있습니다. 이는 청소년들이 다양한 분야에서 자신의 잠재력을 발휘하며 동시에 인격과 능력을 발전시키는 데에 도움이 되는 활동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ㄱ: 균형있는, ㄴ: 수련활동"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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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청소년 프로그램개발 패러다임 중 구성주의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목표에 의해 내용이 결정되는 특성이 강하다.
  2. 해석적 성격을 가진다.
  3. 청소년 지도의 과정을 청소년지도자와 청소년이 함께 의미를 창출하는 상호작용으로 규정한다.
  4. 다양한 교육적 경험을 통한 지속적ㆍ반성적 숙고과정을 거친다.
  5. 전문가가 아닌 참여자 중심의 프로그램 개발을 강조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목표에 의해 내용이 결정되는 특성이 강하다."는 옳은 설명이다. 이는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에서 목표를 먼저 설정하고 그에 맞는 내용을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높이는 데에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옳지 않은 것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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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조하리의 창문'에서 자신의 느낌, 생각, 행동 등이 타인에게는 알려져 있으나 자신은 알지 못하는 영역은?

  1. 개방영역
  2. 맹인영역
  3. 은폐영역
  4. 미지영역
  5. 성찰영역
(정답률: 알수없음)
  • '조하리의 창문'에서는 주인공인 조하리의 내면적인 느낌, 생각, 행동 등이 다른 인물들에게는 드러나 있지만, 조하리 자신은 그것을 알지 못하는 상황이 나타납니다. 이러한 영역을 '맹인영역'이라고 합니다. 즉, 자신의 내면적인 부분 중에서도 자신이 인식하지 못하는 부분을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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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과정의 순서로 옳은 것은?

  1. ㄱ - ㄴ - ㄹ – ㄷ
  2. ㄱ - ㄷ - ㄴ – ㄹ
  3. ㄴ - ㄷ - ㄹ - ㄱ
  4. ㄷ - ㄱ - ㄴ – ㄹ
  5. ㄷ - ㄴ - ㄱ - ㄹ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ㄱ - ㄷ - ㄴ – ㄹ"입니다.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ㄱ. 목표 설정 및 계획 수립
    - 프로그램의 목적과 목표를 설정하고, 그에 따른 계획을 수립합니다.

    ㄷ. 프로그램 개발
    - 목표와 계획에 따라 프로그램을 개발합니다.

    ㄴ. 프로그램 운영
    - 개발된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참여자들의 피드백을 수집하고 개선합니다.

    ㄹ. 평가 및 보완
    - 프로그램 운영 후에는 평가를 통해 문제점을 파악하고 보완합니다.

    이 과정에서는 먼저 목표 설정과 계획 수립이 가장 먼저 이루어지며, 그 다음에 프로그램 개발과 운영이 이루어집니다. 마지막으로 평가와 보완이 이루어지는데, 이는 프로그램의 지속적인 개선을 위해 필요한 과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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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칙센트미하이(M. Csikszentmihalyi)의 몰입경험 이론에서 자신의 수행능력 수준에 미치지 못하는 활동과제를 수행할 때 경험하는 것은?

  1. 불안
  2. 걱정
  3. 몰입
  4. 각성
  5. 지루함
(정답률: 알수없음)
  • 자신의 수행능력 수준에 미치지 못하는 활동과제를 수행할 때 경험하는 것은 "지루함"이다. 이는 도전과 능력이 균형을 이루지 못해 지루하고 반복적인 경험을 하게 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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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과제지향적 리더십의 특성에 해당하는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ㄹ
  2. ㄴ, ㄷ
  3. ㄱ, ㄴ, ㄷ
  4. ㄱ, ㄷ, ㄹ
  5. ㄱ, ㄴ, ㄷ, ㄹ
(정답률: 알수없음)
  • 과제지향적 리더십의 특성은 목표지향성, 업무중심성, 성과지향성, 책임감, 효율성 등이 있습니다. 이 중에서 "ㄱ, ㄷ, ㄹ"은 모두 과제지향적 리더십의 특성에 해당합니다. "ㄱ"은 목표지향성을 나타내며, "ㄷ"는 업무중심성과 성과지향성을 나타냅니다. 마지막으로 "ㄹ"은 책임감과 효율성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이 세 가지 특성이 모두 포함된 "ㄱ, ㄷ, ㄹ"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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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청소년 프로그램 마케팅의 4P 모델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프로그램 성과
  2. 프로그램 장소
  3. 프로그램 비용
  4. 프로그램 내용
  5. 프로그램 홍보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프로그램 성과

    설명: 4P 모델은 제품 마케팅에서 많이 사용되는 개념으로, 제품의 가격, 제품의 장소, 제품의 홍보, 제품의 내용을 의미합니다. 프로그램 성과는 마케팅 전략에 포함되지 않는 요소이며, 프로그램이 끝난 후에 평가되는 결과물입니다. 따라서 프로그램 성과는 4P 모델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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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청소년 기본법상 청소년상담사를 배치하지 않아도 되는 기관은?

  1. 특별시ㆍ광역시ㆍ도 및 특별자치도에 설치된 청소년상담복지센터
  2. 청소년치료재활센터
  3. 시ㆍ군ㆍ구에 설치된 청소년상담복지센터
  4. 청소년쉼터
  5. 청소년문화의집
(정답률: 알수없음)
  • 청소년 기본법에서는 청소년상담사를 배치하지 않아도 되는 기관으로 "청소년문화의집"을 규정하고 있습니다. 이는 청소년들이 문화활동을 즐길 수 있는 공간으로, 상담이나 치료 등의 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청소년문화의집은 청소년상담사를 배치하지 않아도 되는 기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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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청소년활동 진흥법상 수련시설의 종합평가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ㄴ
  2. ㄴ, ㄷ
  3. ㄷ, ㄹ
  4. ㄱ, ㄴ, ㄹ
  5. ㄱ, ㄷ, ㄹ
(정답률: 알수없음)
  • "ㄱ, ㄴ, ㄹ"이 정답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ㄱ"은 청소년들이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활동할 수 있는 시설인지를 평가합니다.
    - "ㄴ"은 청소년들의 다양한 활동을 지원하고, 그들의 성장과 발전에 도움이 되는 프로그램과 시설인지를 평가합니다.
    - "ㄹ"은 수련시설의 운영과 관리가 체계적으로 이루어지고, 청소년들의 안전과 보호가 충분히 고려되고 있는지를 평가합니다.

    따라서, "ㄱ, ㄴ, ㄹ"이 모두 충족되는 수련시설이 가장 우수한 것으로 평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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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청소년활동프로그램 기획단계의 순서로 옳은 것은?

  1. ㄱ - ㄴ - ㄷ – ㄹ
  2. ㄴ - ㄱ - ㄷ – ㄹ
  3. ㄴ - ㄷ - ㄹ - ㄱ
  4. ㄹ - ㄱ - ㄴ – ㄷ
  5. ㄹ - ㄴ - ㄱ - ㄷ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ㄹ - ㄴ - ㄱ - ㄷ" 입니다.

    청소년활동프로그램 기획단계의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목표 설정과 대상 선정 (ㄹ)
    2. 프로그램 내용 및 방법 결정 (ㄴ)
    3. 예산 및 일정 계획 (ㄱ)
    4. 프로그램 실행 및 평가 (ㄷ)

    따라서, 우선적으로 목표와 대상을 설정한 후, 프로그램 내용과 방법을 결정하고, 이를 위한 예산과 일정을 계획하며, 마지막으로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평가하는 순서로 진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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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1. 다음이 설명하는 청소년지도방법은?

  1. 필립 66
  2. 도제제도
  3. 역할연기
  4. 브레인스토밍
  5. 게임 및 시뮬레이션
(정답률: 알수없음)
  • 위 그림에서는 여러 사람들이 모여 아이디어를 나누고 있는 모습이 보입니다. 이는 "브레인스토밍" 방법으로, 여러 사람이 자유롭게 아이디어를 제시하고 이를 조합해 새로운 아이디어를 도출하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브레인스토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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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관할구역의 위기청소년을 조기에 발견하여 보호하고, 청소년보호를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지역사회 청소년통합지원체계를 구축ㆍ운영하여야 하는 자는?

  1. 교육감
  2. 교육장
  3. 지방자치단체장
  4. 한국청소년단체협의회장
  5.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이사장
(정답률: 알수없음)
  • 지방자치단체장은 해당 지역의 행정을 총괄하는 인물로서, 지역사회 청소년통합지원체계를 구축ㆍ운영하여 청소년보호를 효율적으로 수행하는 것이 그들의 역할 중 하나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교육감은 교육과 관련된 업무를 담당하며, 교육장은 학교 내부의 교육과 관련된 업무를 담당합니다. 한국청소년단체협의회장과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이사장은 청소년단체와 청소년활동을 지원하는 역할을 하지만, 지역사회 청소년통합지원체계를 구축ㆍ운영하는 역할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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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청소년활동 진흥법령상 청소년수련시설의 이용범위에 관한 내용이다. ( )에 들어갈 내용으로 옳은 것은?

  1. ㄱ: 월간, ㄴ: 30
  2. ㄱ: 연간, ㄴ: 40
  3. ㄱ: 주간, ㄴ: 50
  4. ㄱ: 연간, ㄴ: 60
  5. ㄱ: 월간, ㄴ: 70
(정답률: 알수없음)
  • 청소년수련시설의 이용범위는 연간 최대 40일로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ㄱ: 연간, ㄴ: 40"이 옳은 답이다. 월간, 주간, 월간 등의 기간은 잘못된 정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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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청소년자기도전포상제의 금장 활동영역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합숙활동
  2. 신체단련활동
  3. 자기개발활동
  4. 봉사활동
  5. 탐험활동
(정답률: 알수없음)
  • 합숙활동은 청소년자기도전포상제의 금장 활동영역 중 하나이지만, 이는 개인적인 자기개발과 더불어 타인과의 소통과 협력을 위한 활동으로, 다른 활동영역과 함께 이루어져야 하며, 단독으로는 옳지 않은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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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청소년활동 진흥법상 청소년수련시설에 해당하는 것은?

  1. 청소년쉼터
  2. 유스호스텔
  3. 청소년자립지원관
  4. 청소년회복지원시설
  5.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정답률: 알수없음)
  • 청소년활동 진흥법에서는 청소년수련시설을 다양한 형태로 정의하고 있지만, 그 중에서도 유스호스텔은 청소년들이 저렴한 가격으로 숙박할 수 있는 시설로서, 청소년들의 체험활동 및 교류활동 등을 지원하고 있기 때문에 청소년수련시설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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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청소년수련활동 인증제 운영절차로 옳은 것은?

  1. ㄱ - ㄴ - ㄷ - ㄹ – ㅁ
  2. ㄱ - ㄷ - ㄴ - ㅁ – ㄹ
  3. ㄱ - ㄷ - ㄹ - ㄴ - ㅁ
  4. ㄴ - ㄱ - ㄷ - ㄹ – ㅁ
  5. ㄴ - ㄷ - ㄱ - ㅁ - ㄹ
(정답률: 알수없음)
  • 청소년수련활동 인증제 운영절차는 "계획 수립 - 신청 및 검토 - 인증활동 수행 - 인증서 발급"의 순서로 이루어진다. 따라서, "ㄱ - ㄴ - ㄷ - ㄹ – ㅁ"이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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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청소년 체험활동의 계획단계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활동계획 협의
  2. 목표의 상세화
  3. 주의사항 숙지
  4. 학습방법의 구체화
  5. 현장답사 및 사전교육
(정답률: 알수없음)
  • 주의사항 숙지는 계획단계가 아니라 실행단계에 해당한다. 계획단계에서는 활동계획 협의, 목표의 상세화, 학습방법의 구체화, 현장답사 및 사전교육 등을 수행한다. 주의사항 숙지는 이후에 활동을 실시하기 전에 참여자들에게 안전 및 예방수칙 등을 알리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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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청소년 동아리활동의 일반적인 특성이 아닌 것은?

  1. 자치활동
  2. 집단활동
  3. 경쟁활동
  4. 여가활동
  5. 자율활동
(정답률: 알수없음)
  • 청소년 동아리활동의 일반적인 특성은 자치활동, 집단활동, 여가활동, 자율활동이다. 이 중에서 경쟁활동은 일반적인 특성이 아니다. 경쟁활동은 경쟁을 중심으로 한 활동으로, 승패가 결정되는 것이 목적이다. 하지만 청소년 동아리활동은 경쟁보다는 협력과 창의성을 중요시하는 활동이다. 따라서 경쟁활동은 청소년 동아리활동의 일반적인 특성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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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청소년활동 진흥법령상 위험도가 높아 인증을 받아야 하는 수련활동이 아닌 것은?

  1. 5 km 걷기활동
  2. 산악스키
  3. 패러글라이딩
  4. 래프팅
  5. 암벽타기
(정답률: 알수없음)
  • "5 km 걷기활동"은 체력적인 위험이 적고 안전성이 높아 인증을 받아야 하는 수련활동이 아닙니다. 반면, "산악스키", "패러글라이딩", "래프팅", "암벽타기"는 체력적인 위험이 높고 안전성이 낮아 인증을 받아야 하는 수련활동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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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의 특성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이타성
  2. 지속성
  3. 공동체성
  4. 자발성
  5. 영리성
(정답률: 알수없음)
  •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은 이타성, 지속성, 공동체성, 자발성의 특성을 가지고 있지만, 영리성은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이는 자원봉사활동이 이윤을 추구하는 목적이 아니라, 사회적 가치와 공익을 추구하는 목적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영리성은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의 특성으로 옳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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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청소년활동 진흥법령상 청소년수련시설 안전기준에 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비상연락장치를 유지하여야 한다.
  2. 시설물에 대한 안전점검을 매년 2회 실시하여야 한다.
  3. 수련시설의 종사자에 대하여 정기적으로 안전교육을 실시하여야 한다.
  4. 부상자ㆍ병자에 대하여 응급처치를 할 수 있는 구호설비ㆍ기구를 갖추어야 한다.
  5. 안전사고ㆍ응급환자 발생 등에 대비하여 긴급 후송대책 등의 방안을 마련하여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시설물에 대한 안전점검을 매년 2회 실시하여야 한다. - 옳은 내용이다.

    이유: 청소년수련시설 안전기준에 따르면, 시설물에 대한 안전점검은 매년 2회 이상 실시하여야 하며, 이를 통해 시설물의 안전성을 확인하고 필요한 보수 및 개선을 시행할 수 있다. 따라서 이 보기는 옳은 내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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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청소년활동 진흥법령상 안전교육에 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안전교육은 매년 1회 이상 실시한다.
  2. 수련시설의 안전점검 및 위생관리에 관해 교육한다.
  3. 청소년수련활동 안전사고 예방 및 관리에 관해 교육한다.
  4. 청소년수련활동 및 수련시설의 안전관련 법령에 관해 교육한다.
  5. 이러닝 수강 후 집합교육을 이수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이러닝 수강 후 집합교육을 이수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는 옳은 내용이다. 이유는 이러닝을 통해 미리 안전교육을 받은 후에 집합교육을 통해 보다 실질적인 교육을 받는 것이 안전교육의 효과를 높일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방식은 최근에는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교육이 강조되면서 더욱 중요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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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청소년 기본법령상 청소년참여위원회(이하 '참여위원회'라 한다.)에 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참여위원회의 위원은 성별ㆍ연령ㆍ지역 등을 고려하여 구성하여야 한다.
  2. 참여위원회는 효율적인 정책 제안 등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에는 분과위원회를 둘 수 있다.
  3. 참여위원회의 위원장은 위원 중에서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 이사장이 임명한다.
  4. 참여위원회는 청소년 관련 정책에 관한 의견 제안을 위하여 설문조사, 토론회 등을 통하여 여론을 수렴할 수 있다.
  5.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는 참여위원회가 청소년 관련 정책에 관하여 자문할 수 있도록 자문단을 둘 수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참여위원회의 위원장은 위원 중에서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 이사장이 임명한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실제로는 "참여위원회의 위원장은 대통령이 임명한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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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청소년수련활동 인증기준 중 특별기준에 해당하는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ㄹ
  2. ㄴ, ㄷ
  3. ㄱ, ㄴ, ㄷ
  4. ㄴ, ㄷ, ㄹ
  5. ㄱ, ㄴ, ㄷ, ㄹ
(정답률: 알수없음)
  • 청소년수련활동 인증기준 중 특별기준에 해당하는 것은 "ㄱ, ㄴ, ㄷ, ㄹ" 입니다. 이유는 "ㄱ"은 청소년수련활동의 주체가 청소년 자체인 경우, "ㄴ"은 청소년수련활동의 내용이 청소년의 성장과 발전에 적합한 경우, "ㄷ"는 청소년수련활동의 참여자가 청소년인 경우, "ㄹ"은 청소년수련활동의 참여자가 청소년인 경우에만 해당합니다. 따라서 이 모든 조건을 만족하는 것이 특별기준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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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청소년활동 진흥법상 청소년수련활동 신고제도에서 신고수리 주체는?

  1. 청소년수련활동을 주최하려는 청소년수련시설
  2. 법률에 따른 비영리 법인이 아닌 주식회사
  3. 특별자치시장ㆍ특별자치도지사ㆍ시장ㆍ군수ㆍ구청장
  4. 청소년활동 진흥법의 지도ㆍ감독을 받는 기관
  5.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
(정답률: 알수없음)
  • 청소년활동 진흥법상 청소년수련활동 신고제도에서 신고수리 주체는 "특별자치시장ㆍ특별자치도지사ㆍ시장ㆍ군수ㆍ구청장"이다. 이는 지방자치단체의 대표자들로서 해당 지역의 청소년수련활동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발전시키기 위해 신고제도를 담당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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