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상담사 3급(2교시) 필기 기출문제복원 (2022-10-08)

청소년상담사 3급(2교시)
(2022-10-08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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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학습이론

1. 지식과 기능의 구인, 정신적 구조와 기억네트워크의 발달, 정보처리과정 등을 강조하는 학습이론으로 옳은 것은?

  1. 행동주의이론
  2. 인지주의이론
  3. 인본주의이론
  4. 생태주의이론
  5. 정신분석이론
(정답률: 알수없음)
  • 인지주의이론은 학습과정에서 개인의 지식과 기능을 강조하며, 학습자의 정신적 구조와 기억네트워크의 발달, 정보처리과정 등을 중요시하는 이론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인지주의이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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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습득된 지식과 기능이 새로운 맥락이나 상황에 새로운 방식으로 적용되는 것은?

  1. 부호화(encoding)
  2. 전이(transfer)
  3. 민감화(sensitization)
  4. 습성화(habituation)
  5. 감각적 적응(sensory adaptation)
(정답률: 알수없음)
  • 전이(transfer)는 이전에 습득한 지식과 기능이 새로운 맥락이나 상황에서 새로운 방식으로 적용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이전에 배운 것을 새로운 상황에서 적용하여 문제를 해결하거나 새로운 기술을 습득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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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헐(C. Hull)이 제시한 공리(postulates)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하나의 행동은 하나의 자극에 의해 발생한다.
  2. 유기체는 욕구가 생길 때 유발되는 반응 위계를 가지고 태어난다.
  3. 강화는 추동 감소이다.
  4. 만일 자극이 반응을 유도하고 반응이 생리적 욕구를 만족시키면 자극과 반응의 관계는 강해진다.
  5. 반응제지는 근육활동으로 인한 피로에 의해 유발되며 과제수행을 위한 작업량과도 관계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강화는 추동 감소이다." 이다.

    "하나의 행동은 하나의 자극에 의해 발생한다."는 헐이 제시한 공리 중 하나로, 동물의 행동은 하나의 자극에 의해 발생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유기체는 욕구가 생길 때 유발되는 반응 위계를 가지고 태어난다는 것은 욕구가 생기면 그에 맞는 반응이 일정한 순서대로 일어난다는 것을 의미한다.

    "만일 자극이 반응을 유도하고 반응이 생리적 욕구를 만족시키면 자극과 반응의 관계는 강해진다."는 자극과 반응 사이의 강화 현상을 설명하는 공리이다.

    "반응제지는 근육활동으로 인한 피로에 의해 유발되며 과제수행을 위한 작업량과도 관계된다."는 반응제지 현상을 설명하는 공리이다.

    반면 "강화는 추동 감소이다."는 헐이 제시한 공리가 아니며, 오히려 강화는 추동 증가를 의미한다. 추동 증가는 자극과 반응 사이의 관계가 강화되어 반응이 더 자주 일어나게 되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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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행동주의 학습이론에서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것은?

  1. 조성(shaping)
  2. 대체 강화(backup reinforcement)
  3. 프리맥의 원리(Premack principle)
  4. 역치법(threshold)
  5. 모순된 반응법(incompatible response method)
(정답률: 알수없음)
  • 위 그림은 행동주의 학습이론에서 조성(shaping)을 나타내는 그림입니다. 조성은 원하는 행동을 점진적으로 형성하기 위해 일정한 강화를 반복적으로 제공하는 것입니다. 즉, 처음에는 원하는 행동의 일부분만을 강화하고, 이후에는 원하는 행동 전체를 강화함으로써 행동을 형성하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위 그림에서는 쥐가 먹이를 찾아가는 행동을 조성하여 형성하는 과정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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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처벌의 효과적 사용을 위한 지침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처벌은 일관성이 있어야 한다.
  2. 처벌받는 행동이 받아들여질 수 없는 이유에 대해 설명해 주어야 한다.
  3. 처벌받는 행동을 대신할 바람직한 행동에 대한 학습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4. 처벌받는 행동은 분명하고 구체적인 용어로 제시되어야 한다.
  5. 처벌은 시차를 두고 부적절한 행동들을 취합한 후 주어져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처벌은 시차를 두고 부적절한 행동들을 취합한 후 주어져야 한다."가 옳지 않은 것은, 처벌은 즉각적으로 이루어져야 효과적이기 때문입니다. 시차를 두게 되면 처벌과 행동 사이의 인과관계가 불분명해지고, 행동을 반복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처벌은 즉각적으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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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자기교시법(self-instruction)의 단계 중 다음 사례에 해당하는 것은?

  1. 외현적 지도
  2. 인지적 재구성
  3. 외현적 자기안내
  4. 내재적 자기지시
  5. 외현적 자기안내의 소멸
(정답률: 알수없음)
  • 이 사례는 이미지를 통해 시각적으로 외현적인 자기안내를 제공하는 것이다. 따라서 정답은 "외현적 자기안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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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션크와 루드(D. Schunk & H. Rude)가 제시한 효과적인 모방학습 모델의 특성에 해당하지 않는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ㄴ
  2. ㄱ, ㅁ
  3. ㄴ, ㄷ
  4. ㄷ, ㄹ
  5. ㄹ, ㅁ
(정답률: 알수없음)
  • 선택지 "ㄹ, ㅁ"은 모방학습 모델의 특성 중 "모델의 행동이 목표 행동과 유사할수록 모방학습의 효과가 높아진다"라는 특성에 해당하는 것이다. 따라서, "ㄹ, ㅁ"이 아닌 선택지인 "ㄱ, ㄴ", "ㄱ, ㅁ", "ㄴ, ㄷ", "ㄷ, ㄹ"은 모방학습 모델의 특성에 해당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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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다음 사례에 해당하는 강화계획으로 옳은 것은?

  1. 연속강화
  2. 고정간격강화
  3. 변동간격강화
  4. 고정비율강화
  5. 변동비율강화
(정답률: 알수없음)
  • 변동비율강화는 보상을 주는 간격이 이전에 받았던 간격보다 더 길어지는 경우에 보상을 더 많이 주는 방식입니다. 이 경우에는 정기예금 만기일이 이전보다 더 길어졌을 때, 이전에 받았던 이자보다 더 많은 이자를 주는 방식으로 강화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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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학습의 정의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유기체가 속한 종(種) 특유의 행동(species-specific behavior)
  2. 유기체의 경험에 의해 비교적 영속적으로 변화된 행동
  3. 유기체가 속한 종(種)의 계통발생학적 행동
  4. 약물에 의해 일시적으로 변화된 행동
  5. 유전인자에 의한 행동
(정답률: 알수없음)
  • 학습은 유기체의 경험에 의해 비교적 영속적으로 변화된 행동을 의미합니다. 이는 외부 자극에 대한 반응이나 행동 패턴 등이 경험을 통해 변화하게 되는 것을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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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반두라(A. Bandura)가 제시한 모방학습의 과정을 순서대로 옳게 나열한 것은?

  1. 주의과정-파지과정-운동 재생산 과정-동기과정
  2. 주의과정-파지과정-동기과정 -운동 재생산 과정
  3. 주의과정-운동 재생산 과정 -파지과정-동기과정
  4. 파지과정-주의과정-동기과정 -운동 재생산 과정
  5. 파지과정-동기과정-주의과정 -운동 재생산 과정
(정답률: 알수없음)
  • 모방학습의 과정은 다음과 같이 순서대로 진행된다.

    1. 주의과정: 모방하려는 대상에 대한 주의를 집중하는 단계이다.
    2. 파지과정: 모방하려는 대상의 행동을 파악하고 기억하는 단계이다.
    3. 운동 재생산 과정: 모방하려는 대상의 행동을 실제로 따라하는 단계이다.
    4. 동기과정: 모방하려는 대상의 행동이 보상이나 벌을 받는 경우, 그 결과에 따라 향상되거나 감소하는 단계이다.

    따라서, 옳은 순서는 "주의과정-파지과정-운동 재생산 과정-동기과정"이다. 주의를 집중하고, 파악한 행동을 따라하며, 그 결과에 따라 보상이나 벌을 받는 것이 모방학습의 과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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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행동주의 학습이론에서 다음 사례에 해당하는 것은?

  1. 질책(reprimands)
  2. 타임아웃(time-out)
  3. 과잉교정(overcorrection)
  4. 자동강화(automatic reinforcement)
  5. 반응대가(response-cost)
(정답률: 알수없음)
  • 이 사례에서는 원래 가지고 있던 동전이 하나씩 빠져나가는 것이 벌로 주어지고, 이는 행동을 억제하는 효과를 가지게 된다. 이러한 행동억제는 반응대가(response-cost)의 개념에 해당한다. 즉, 원래 가지고 있던 어떤 것이나 행동이 벌로서 제거되는 것으로 인해 행동억제가 일어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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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고전적 조건형성에서 다음 사례에 해당하는 것은?

  1. 변별(discrimination)
  2. 소거(extinction)
  3. 일반화(generalization)
  4. 자발적 회복(spontaneous recovery)
  5. 고차적 조건화(higher-order conditioning)
(정답률: 알수없음)
  • 일반화는 학습된 반응이 유사한 자극에도 나타나는 것을 말한다. 이 경우, 학습된 반응은 "빨간색 원"에 대한 것이지만, "노란색 원"과 "파란색 원"에 대해서도 일반화되어 나타날 수 있다. 따라서, 이 사례는 일반화에 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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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 중 고전적 조건형성의 원리를 응용한 상담의 기법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ㄴ
  2. ㄱ, ㄷ
  3. ㄴ, ㄷ
  4. ㄴ, ㄹ
  5. ㄷ, ㄹ
(정답률: 알수없음)
  • 고전적 조건형성의 원리는 행동을 조건에 따라 형성시키는 것이며, 이를 응용한 상담 기법 중 "ㄱ, ㄴ"은 상담 대상자가 원하는 행동을 보이면 그에 대한 보상을 주고, 원하지 않는 행동을 보이면 그에 대한 벌을 주는 것이다. 이를 통해 상담 대상자가 원하는 행동을 강화하고, 원하지 않는 행동을 억제하게 된다. "ㄱ, ㄷ"는 상담 대상자가 원하는 행동을 보이면 그에 대한 보상을 주고, 원하지 않는 행동을 보이면 그에 대한 대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ㄴ, ㄷ"는 상담 대상자가 원하지 않는 행동을 보이면 그에 대한 벌을 주고, 원하는 행동을 보이면 그에 대한 보상을 주는 것이다. "ㄴ, ㄹ"은 상담 대상자가 원하지 않는 행동을 보이면 그에 대한 벌을 주고, 그와 관련된 다른 행동을 보이면 그에 대한 보상을 주는 것이다. "ㄷ, ㄹ"은 상담 대상자가 원하는 행동을 보이면 그에 대한 대안을 제시하고, 원하지 않는 행동을 보이면 그에 대한 벌을 주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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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매슬로우(A. Maslow)의 욕구단계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자아실현 욕구는 모든 인간에게 내재되어 있다.
  2. 자존감 욕구는 성장욕구에 해당한다.
  3. 생존에 필수적인 욕구와 성장을 추구하는 욕구가 있다.
  4. 생리적인 욕구는 평형을 유지하려는 욕구이다.
  5. 자아실현 욕구는 완전히 만족되지 않는다.
(정답률: 알수없음)
  • "자존감 욕구는 성장욕구에 해당한다."는 옳지 않은 설명이다. 자존감 욕구는 인간의 인지적, 정서적, 사회적 발달에 따라 다르며, 자아실현 욕구와는 구분되는 별개의 욕구이다. 자아실현 욕구는 인간의 최상위 욕구로서,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고 싶어하는 욕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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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톨만(E. Tolman)의 학습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강화(reinforcement)는 학습에 필수적이지 않다.
  2. 학습된 것이 행동으로 드러나지 않을 수 있다.
  3. 보상의 유무는 학습된 결과가 행동으로 나타나는 것에 영향을 미친다.
  4. 학습의 결과는 인지도(cognitive map)로 만들어진다.
  5. 학습은 점진적이 아니라 갑자기 이루어진다.
(정답률: 알수없음)
  • "학습은 점진적이 아니라 갑자기 이루어진다."는 옳지 않은 설명이다. Tolman은 학습이 점진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어떤 정보를 습득하고 나서 적절한 시기에 그 정보를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갑자기 일어난다고 주장하였다. 이를 Tolman은 "인사이트(insight)"라고 부르며, 이는 갑작스러운 문제해결 능력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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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성취목표 중 숙달목표(mastery goal)와 수행목표(performance goal)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수행목표는 남의 눈에 유능하게 보이는 것에 해당한다.
  2. 숙달목표는 스스로 더 유능한 사람이 되려는 것에 해당한다.
  3. 숙달목표 지향적인 사람은 학습과 행동을 스스로 조절한다.
  4. 수행목표 지향적인 사람은 선생님을 조언자로 여긴다.
  5. 숙달목표 지향적인 사람은 실패를 해도 수행에 만족할 수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수행목표 지향적인 사람은 선생님을 조언자로 여긴다."가 옳지 않은 설명이다. 수행목표 지향적인 사람은 성과를 중시하며, 선생님의 평가나 인정을 받기 위해 노력한다. 따라서 선생님을 조언자로 여기는 것보다는 선생님의 평가에 대한 불안이나 스트레스를 느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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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뇌 발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성인기 이후에도 신경생성(neurogenesis)은 계속된다.
  2. 거울뉴런(mirror neuron)은 타인의 행동을 마치 자신의 행동을 보는 것처럼 느끼게 하는 뉴런이다.
  3. 신생아의 뇌를 구성하는 뉴런의 숫자는 성인의 25 %에 불과하다.
  4. 전두엽 발달은 유아기 때 빠르며, 사춘기 이후에도 계속된다.
  5. 뉴런의 두께가 두꺼워지는 과정을 수초화라고 하며, 수초화가 된 뉴런은 정보를 더 빨리 전달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신생아의 뇌를 구성하는 뉴런의 숫자는 성인의 25 %에 불과하다." 이 설명이 옳지 않은 이유는, 신생아의 뇌는 출생 후 빠르게 성장하며, 출생 후 몇 주 안에 뉴런의 숫자는 성인과 비슷해진다는 최근 연구 결과가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신생아의 뇌를 구성하는 뉴런의 숫자는 성인과 비슷하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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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 사례를 설명하는 기억 이론은 무엇인가?

  1. 파이비오(A. Paivio)의 이중부호이론
  2. 크레이그와 록하트(F. Craik & R. Lockhart)의 처리수준이론
  3. 배들리와 힛치(A. Baddeley & G. Hitch)의 작업기억이론
  4. 앳킨슨과 쉬프린(R. Atkinson & R. Shiffrin)의 이중기억이론
  5. 스펜스(C. Spence)의 S-R이론
(정답률: 알수없음)
  • 이 사례는 인지적 처리 수준에 따라 기억이 형성된다는 크레이그와 록하트의 처리수준이론과 관련이 있습니다. 이론에 따르면, 정보를 장기 기억에 저장하기 위해서는 정보를 깊게 처리해야 합니다. 즉, 정보를 단순히 반복해서 기억하는 것보다는 의미를 파악하고 연결시키는 등 더욱 깊은 처리를 해야 기억이 오래 남습니다. 이 사례에서는 "CBT은행"이라는 단어를 어떻게 처리하느냐에 따라 기억이 형성됩니다. "CBT은행"이라는 단어를 단순히 반복해서 기억하는 것보다는, "CBT"와 "은행"이라는 단어를 연결시켜서 의미를 파악하고 처리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인 기억 형성을 가져올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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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기억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메타인지 전략으로는 계획하기, 평가하기, 점검하기 등이 있다.
  2. 나중에 학습한 정보가 앞서 학습한 정보의 회상을 방해하는 것을 역행간섭(역행제지)이라고 한다.
  3. 감각등록기(sensory register)는 매우 짧은 시간동안 많은 정보를 저장한다.
  4. 기억의 이중구조 모형에 따르면 정보는 병렬적으로 처리된다.
  5. 기억은 재인 기억과 회상 기억으로 나눌 수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기억의 이중구조 모형에 따르면 정보는 병렬적으로 처리된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기억의 이중구조 모형은 선처리 과정과 후처리 과정으로 나뉘며, 정보는 순차적으로 처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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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에 제시한 사례와 이를 설명하는 이론을 옳게 짝지은 것은?

  1. ㄱ - a, ㄴ – b
  2. ㄱ - b, ㄴ – c
  3. ㄱ - b, ㄴ - d
  4. ㄱ - d, ㄴ – c
  5. ㄱ - c, ㄴ - a
(정답률: 알수없음)
  • 이론: 인지적 불일치 이론

    설명: 이 그림은 인지적 불일치 이론을 설명하는 그림으로, 아이들이 보는 것과 말하는 것이 일치하지 않을 때 혼란스러워하고 학습에 어려움을 겪는다는 이론입니다. 따라서, "ㄱ - c, ㄴ - a"가 정답인 이유는 아이들이 보는 것과 말하는 것이 일치하기 때문에 이해하기 쉽고 학습에도 도움이 된다는 것을 나타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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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학습과 수행에 관한 이론 중에서 다음 사례를 설명하는 것은?

  1. 칙센트미하이(M. Csikszentmilhalyi)의 몰입(flow)
  2. 드웩(C. Dwek)의 마인드셋(mindset)
  3. 헵(D. Hebb)의 최적각성수준(optimal level of arousal)
  4. 헐(C. Hull)의 추동감소 모형(drive reduction model)
  5. 손다이크(E. Thorndike)의 효과의 법칙(law of effect)
(정답률: 알수없음)
  • 헵(D. Hebb)의 최적각성수준(optimal level of arousal) 이론은 학습과 수행에 있어서 적절한 활동 수준이 중요하다는 이론입니다. 이 이론은 개인이 최적의 각성 수준에서 활동할 때 최상의 학습과 수행이 이루어진다는 것을 주장합니다. 즉, 개인의 각성 수준이 너무 높거나 낮으면 학습과 수행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개인의 최적각성수준을 파악하여 그에 맞는 적절한 활동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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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학습 동기에 관한 이론 중에서 다음 사례에 해당하는 것은?

  1. 솔로몬(R. Solomon)의 반대과정이론
  2. 켈러(F. Keller)의 ARCS이론
  3. 하이더(F. Heider)의 균형이론
  4. 로터(J. Rotter)의 통제소재이론
  5. 우드워드(R. Woodworth)의 태도확산이론
(정답률: 알수없음)
  • 이 문제는 이미지가 없어서 정확한 답변을 제공하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주어진 보기 중에서 학습 동기에 관한 이론 중에서 "하이더(F. Heider)의 균형이론"은 사회심리학에서 유명한 이론 중 하나입니다. 이 이론은 인간의 태도와 행동이 일관성을 유지하려는 경향이 있다는 것을 가정합니다. 따라서, 이 이론은 학습 동기에 관한 이론 중에서 태도와 행동 간의 일관성을 강조하는 이론으로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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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다음 ( ) 안에 들어갈 내용은?

  1. 상상
  2. 통제
  3. 호기심
  4. 도전
  5. 근접
(정답률: 알수없음)
  • 이미지에서 보이는 것들이 일상에서 볼 수 없는 것들이기 때문에 호기심을 자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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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라이언과 데시(R. Ryan & E. Deci)의 자기결정성 이론의 관점에서 외재적 동기의 내면화 수준이 낮은 것에서 높은 것의 순서대로 옳게 나열한 것은?

  1. ㄱ - ㄴ – ㄷ
  2. ㄱ - ㄷ – ㄴ
  3. ㄴ - ㄱ – ㄷ
  4. ㄴ - ㄷ – ㄱ
  5. ㄷ - ㄴ - ㄱ
(정답률: 알수없음)
  • 자기결정성 이론에서는 외재적 동기가 내면화되는 과정에서 다음과 같은 순서를 따른다고 합니다.

    1. 지각된 경쟁력이 낮은 상황에서의 외재적 동기
    2. 지각된 경쟁력이 높은 상황에서의 외재적 동기
    3. 내재적 동기

    따라서, 보기에서 정답은 "ㄴ - ㄱ – ㄷ" 입니다. 먼저, 지각된 경쟁력이 낮은 상황에서의 외재적 동기가 내면화되고, 이후에 지각된 경쟁력이 높은 상황에서의 외재적 동기가 내면화되며, 마지막으로 내재적 동기가 형성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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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어떤 사건이나 정보를 기억할 때 그 기억에 감정을 결합시키는 역할을 하는 뇌의 부위는?

  1. 전두엽(frontal lobe)
  2. 시상(thalamus)
  3. 시상하부(hypothalamus)
  4. 편도체(amygdala)
  5. 측두엽(temporal lobe)
(정답률: 알수없음)
  • 편도체는 기억과 감정을 연결시켜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어떤 사건이나 정보를 기억할 때 그 기억에 감정을 결합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은 "편도체(amygdala)"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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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청소년 이해론

26. 청소년심리에 대한 주요 이론과 학자의 연결이 옳은 것은?

  1. 장이론 - 반두라(A. Bandura)
  2. 경험학습이론 - 콜버그(L. Kohlberg)
  3. 재현이론 - 홀(S. Hall)
  4. 신경생리학습이론 - 뢰빙거(J. Loevinger)
  5. 사회학습이론 - 에릭슨(E. Erikson)
(정답률: 알수없음)
  • 재현이론은 개인이 경험한 사건을 다시 생각하고 상상하는 것이 학습과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이론입니다. 이 이론은 홀(S. Hall)에 의해 제안되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재현이론 - 홀(S. Hall)"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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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브론펜브레너(U. Bronfenbrenner)의 생태학적 이론에서 청소년 환경체계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ㄷ
  2. ㄴ, ㄷ
  3. ㄱ, ㄴ, ㄷ
(정답률: 알수없음)
  • - ㄱ. 청소년의 마이크로시스템은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가장 가까운 환경으로, 가족, 학교, 친구 등이 해당됩니다.
    - ㄷ. 청소년의 메소시스템은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중간 환경으로, 지역사회, 종교단체, 매체 등이 해당됩니다. 따라서 청소년의 성장과 발달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은 마이크로시스템과 메소시스템이며, 이 두 시스템이 상호작용하면서 청소년의 발달이 이루어진다는 것이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이론의 핵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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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진로선택 및 진로발달을 설명하는 학자와 주요 개념의 연결이 옳은 것은?

  1. 로우(A. Roe) - 부모의 양육방식과 직업선택의 관계
  2. 긴즈버그(E. Ginzberg) - 생애역할
  3. 블라우(P. Blau) - 생애진로발달단계
  4. 크럼볼츠(J. Krumboltz) - 직업적응유형
  5. 갓프레드슨(L. Gottfredson) - 진로의사결정유형
(정답률: 알수없음)
  • 로우(A. Roe)는 직업선택과 부모의 양육방식 간의 관계를 연구한 학자입니다. 그는 부모의 양육방식이 자녀의 직업선택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주장하였습니다. 예를 들어, 부모가 자녀를 자유롭게 선택하게 하고, 자신의 직업에 대한 열정을 보여주는 경우 자녀는 자신의 관심사와 열정을 따라 직업을 선택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로우는 부모의 양육방식이 자녀의 직업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강조하며, 이는 진로선택 및 진로발달 연구에서 중요한 개념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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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바움린드(D. Baumrind)의 부모양육 유형에 관한 내용이다. ( )에 들어갈 내용으로 옳은 것은?

  1. ㄱ: 권위있는(authoritative), ㄴ: 권위주의적(authoritarian)
  2. ㄱ: 허용적(permissive), ㄴ: 권위주의적(authoritarian)
  3. ㄱ: 허용적(permissive), ㄴ: 권위있는(authoritative)
  4. ㄱ: 무관심한(neglecting), ㄴ: 허용적(permissive)
  5. ㄱ: 무관심한(neglecting), ㄴ: 권위주의적(authoritarian)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ㄱ: 허용적(permissive), ㄴ: 권위있는(authoritative)"이다.

    허용적 부모양육은 자녀의 자율성을 존중하면서도 적절한 지도와 지원을 제공하는 유형이다. 반면 권위있는 부모양육은 자녀의 자율성을 존중하면서도 명확한 규칙과 기대를 제시하고 이를 지켜야 한다는 강한 지시를 내리는 유형이다.

    따라서, 허용적 부모양육은 자녀의 자율성을 중요시하면서도 적절한 지도와 지원을 제공하므로 권위있는 부모양육과는 차이가 있다. 반면 권위주의적 부모양육은 자녀의 자율성을 존중하지 않고 강한 지시를 내리므로 권위있는 부모양육과도 차이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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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스턴버그(R. Sternberg)가 제안한 사랑의 삼각형 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ㄴ
  2. ㄱ, ㄷ
  3. ㄴ, ㄹ
  4. ㄱ, ㄴ, ㄹ
  5. ㄴ, ㄷ, ㄹ
(정답률: 알수없음)
  • - "ㄱ, ㄴ": 스턴버그는 사랑의 삼각형을 열정, 교감, 결합으로 구분하였는데, 이 중 열정과 교감만 존재하는 관계를 '열정-애정'이라고 하였습니다. 이는 짧은 시간 동안의 열정적인 관계로, 서로를 잘 모르는 상태에서의 로맨스와 같은 관계입니다.
    - "ㄱ, ㄷ": 열정과 결합만 존재하는 관계를 '패션-애정'이라고 하였습니다. 이는 서로를 잘 모르지만, 외모나 사회적 지위 등의 이유로 인해 매력을 느끼고 결합하는 관계입니다.
    - "ㄴ, ㄹ": 교감과 결합만 존재하는 관계를 '동반-애정'이라고 하였습니다. 이는 서로를 잘 알고, 친구나 동료 등으로 시작하여 서로를 이해하고 존중하는 관계에서 발전하는 애정입니다.
    - "ㄱ, ㄴ, ㄹ": 열정, 교감, 결합이 모두 존재하는 관계를 '완전한-애정'이라고 하였습니다. 이는 서로를 잘 알고, 서로를 이해하고 존중하며, 서로에게 강한 열정을 느끼며 결합하는 관계입니다.
    - "ㄴ, ㄷ, ㄹ": 교감, 결합, 열정이 모두 존재하지만, 열정이 교감보다 약한 관계를 '공감-애정'이라고 하였습니다. 이는 서로를 잘 알고, 서로를 이해하며, 서로에게 감정적인 지지를 주는 관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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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안나 프로이트(A. Freud)가 제안한 청소년기 성적 긴장에 적응하기 위한 방어기제에 해당하는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ㄴ
  2. ㄷ, ㄹ
  3. ㄱ, ㄴ, ㄷ
  4. ㄱ, ㄷ, ㄹ
  5. ㄱ, ㄴ, ㄷ, ㄹ
(정답률: 알수없음)
  • 안나 프로이트는 청소년기 성적 긴장에 대한 방어기제로서 다음과 같은 것들을 제안했습니다.

    - 부정: 자신이나 다른 사람의 성적 욕구를 부정하고 무시하는 방어기제
    - 반항: 성적 욕구를 무시하거나 반항하는 방어기제
    - 격리: 성적 욕구를 격리하고 차단하는 방어기제
    - 합리화: 성적 욕구를 합리화하고 정당화하는 방어기제

    이 중에서 "ㄱ, ㄴ"은 부정과 반항에 해당합니다. 부정은 성적 욕구를 부정하고 무시하는 방어기제이고, 반항은 성적 욕구를 무시하거나 반항하는 방어기제입니다. 따라서 "ㄱ, ㄴ"은 안나 프로이트가 제안한 청소년기 성적 긴장에 적응하기 위한 방어기제 중에서 부정과 반항에 해당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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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특정 문화유형이 다른 문화유형과 상호작용을 거쳐 또 다른 제3의 문화유형을 만들어 내는 문화변동의 현상은?

  1. 문화전계
  2. 문화접변
  3. 문화이식
  4. 문화결핍
  5. 문화지체
(정답률: 알수없음)
  • 문화접변은 서로 다른 문화유형이 상호작용하면서 새로운 문화유형이 생성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는 문화전계와는 달리 단순히 문화의 전달이 아니라, 상호작용을 통해 새로운 문화가 형성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문화접변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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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엘킨드(D. Elkind)의 개인적 우화(personal fable)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ㄴ
  2. ㄱ, ㄷ
  3. ㄱ, ㄷ, ㄹ
  4. ㄴ, ㄷ, ㄹ
  5. ㄱ, ㄴ, ㄷ, ㄹ
(정답률: 알수없음)
  • - 개인적 우화(personal fable)란, 청소년들이 자신들만의 독특한 경험과 감정을 가지고 있다고 믿는 현상을 말한다.
    - 이러한 현상은 청소년들이 자신들만의 특별한 존재라고 느끼기 때문에 발생한다.
    - 따라서, "나만의 특별한 경험과 감정을 가지고 있다"는 생각이 드는 청소년들에게 개인적 우화가 나타날 가능성이 높다.
    - 이에 따라, "ㄱ, ㄷ"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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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만화 속의 캐릭터와 똑같은 패션 스타일과 분위기 및 외모와 개성을 표현하려는 문화 현상은?

  1. 이모(emo)
  2. 차브(chav)
  3. 노마드(nomad)
  4. 코스프레(cospre)
  5. 리셋 신드롬(reset syndrome)
(정답률: 알수없음)
  • 코스프레는 일본에서 시작된 문화 현상으로, 만화, 애니메이션, 게임 등에서 등장하는 캐릭터의 패션 스타일과 분위기, 외모와 개성을 따라하는 것을 말합니다. 코스프레는 캐릭터의 팬이 자신의 취향과 개성을 표현하는 방법 중 하나로, 대규모 코스프레 이벤트도 열리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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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근접발달영역(ZPD)의 개념을 통해 인지능력의 발달을 설명하는 학자는?

  1. 길리건(C. Gilligan)
  2. 매슬로우(A. Maslow)
  3. 설리반(H. Sullivan)
  4. 로저스(C. Rogers)
  5. 비고츠키(L. Vygotsky)
(정답률: 알수없음)
  • 비고츠키는 근접발달영역(ZPD)이라는 개념을 제시하여, 아동이 혼자서는 해낼 수 없는 일을 더 능숙한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아 해내는 과정에서 인지능력이 발달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이는 아동의 발달 단계에 맞는 도전적인 과제를 제공하고, 그 과제를 해결하는 데 필요한 지도와 지원을 제공함으로써 아동의 능력을 끌어올리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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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피아제(J. Piaget)가 제시한 청소년기 인지발달단계의 특징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추상적 사고
  2. 물활론적 사고
  3. 가설연역적 사고
  4. 가능성에 대한 사고
  5. 사고과정에 대한 사고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물활론적 사고"

    설명: 피아제는 청소년기 인지발달단계를 센서모터기, 전이기, 구상연산기, 형식연산기로 구분하며, 이 중 구상연산기 단계에서는 추상적 사고, 가설연역적 사고, 가능성에 대한 사고, 사고과정에 대한 사고 등이 발달하는 것으로 설명하고 있다. 따라서 "물활론적 사고"는 피아제가 제시한 청소년기 인지발달단계의 특징에 해당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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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청소년문화를 바라보는 관점 중 다음이 설명하는 것은?

  1. 미숙한 문화
  2. 비행문화
  3. 하위문화
  4. 준거문화
  5. 새로운 문화
(정답률: 알수없음)
  • 이미지에서는 비행기를 타고 하늘을 날아가는 청소년들이 나타나 있습니다. 이것은 비행문화를 나타내는 것으로, 청소년들이 비행기를 타고 여행을 즐기는 것이 청소년문화의 일부로 자리잡고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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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다음이 설명하는 문화의 속성은?

  1. 공유성
  2. 다양성
  3. 체계성
  4. 축적성
  5. 가변성
(정답률: 알수없음)
  • 위 그림은 다양한 색상과 패턴으로 이루어진 것으로, 이는 "다양성"을 나타낸다. 그러나 이러한 다양성이 모여 하나의 패턴을 이루고 있으며, 이는 "체계성"을 나타낸다. 또한 이러한 패턴은 여러 사람들이 함께 사용하고 공유할 수 있으며, 이는 "공유성"을 나타낸다. 따라서 정답은 "공유성"이다. "축적성"은 시간이 지나면서 누적되는 것을 의미하며, "가변성"은 변화가 자주 일어나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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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알코올(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중추신경 흥분제이다.
  2. 심장박동과 호흡을 느리게 하여 과다복용 시 치명적일 수 있다.
  3. 중독 시 신체적 의존과 심리적 의존을 나타낸다.
  4. 중독 시 갑자기 복용을 중단하면 금단현상이 일어난다.
  5. 일반적인 금단현상으로는 신경과민, 구토, 손떨림, 초조함, 불안 등이 나타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중추신경 흥분제이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알코올은 중추신경을 억제하는 성질이 있기 때문에 중추신경을 흥분시키는 것이 아니라 억제시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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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소년법상 보호처분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수강명령은 14세 이상의 소년에게만 할 수 있다.
  2. 장기 소년원 송치는 14세 이상의 소년에게만 할 수 있다.
  3. 단기 보호관찰기간은 6개월로 한다.
  4. 사회봉사명령은 200시간을 초과할 수 없다.
  5. 장기 보호관찰기간은 2년이며, 3년의 범위에서 한 번에 한하여 그 기간을 연장할 수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소년법상 보호처분은 소년법상 위반행위를 한 소년에게 주어지는 처분으로, 수강명령, 장기 소년원 송치, 단기 보호관찰, 사회봉사명령, 장기 보호관찰 등이 있다. 이 중에서 "사회봉사명령은 200시간을 초과할 수 없다."는 이유는, 소년법상 보호처분은 소년의 성장과 교육을 위한 것이기 때문에, 너무 많은 사회봉사를 시키는 것은 소년의 건강한 성장에 방해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200시간 이상의 사회봉사를 시키는 것은 금지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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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청소년비행에 관한 사회유대이론의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허쉬(T. Hirschi)가 주창하였다.
  2. 비행을 예방하는 요인으로 사회적 유대감을 중시한다.
  3. 관습적 신념이 높아지면 비행의 가능성이 높아진다.
  4. 사회에서 용인된 전통적 목표를 수용하면 비행의 가능성이 낮아진다.
  5. 4가지의 사회유대요인은 애착(attachment), 헌신(commitment), 참여(involvement), 신념(belief)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관습적 신념이 높아지면 비행의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사회유대이론에서는 비행을 예방하는 요인으로 사회적 유대감을 중시하며, 사회에서 용인된 전통적 목표를 수용하면 비행의 가능성이 낮아진다는 것이 주장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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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청소년복지 지원법상 위기청소년 특별지원에 해당하는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ㄴ, ㄷ
  2. ㄴ, ㄹ, ㅁ
  3. ㄱ, ㄷ, ㄹ, ㅁ
  4. ㄴ, ㄷ, ㄹ, ㅁ
  5. ㄱ, ㄴ, ㄷ, ㄹ, ㅁ
(정답률: 알수없음)
  • 위기청소년이란 법적, 사회적, 심리적으로 위험한 상황에 처한 청소년을 말합니다. 이러한 청소년들에게는 특별한 지원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청소년복지 지원법에서는 위기청소년에게 다양한 지원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ㄱ. "위험한 상황에 처한 청소년에게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으로 안정을 제공하는 프로그램 등을 운영하는 사업" : 위기청소년들에게 안정적인 환경을 제공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사업이 해당됩니다.

    ㄴ. "위기청소년의 자립과 사회복귀를 지원하는 사업" : 위기청소년들이 자립하고 사회로 돌아갈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이 해당됩니다.

    ㄷ. "위기청소년의 심리적 안정을 위한 상담 및 정서적 지원을 제공하는 사업" : 위기청소년들의 심리적 안정을 위해 상담 및 정서적 지원을 제공하는 사업이 해당됩니다.

    ㄹ. "위기청소년의 교육·직업훈련 등을 지원하는 사업" : 위기청소년들의 교육 및 직업훈련을 지원하는 사업이 해당됩니다.

    ㅁ. "위기청소년의 건강증진을 위한 사업" : 위기청소년들의 건강증진을 위한 사업이 해당됩니다.

    따라서, "ㄱ, ㄴ, ㄷ, ㄹ, ㅁ" 모두 위기청소년에게 필요한 다양한 지원을 제공하는 사업들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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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학교 밖 청소년 지원에 관한 법률상 학교 밖 청소년을 위한 교육지원에 해당하는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ㄷ
  2. ㄴ, ㄷ
  3. ㄱ, ㄴ, ㄷ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ㄱ, ㄴ, ㄷ" 입니다.

    - "ㄱ" 학교 밖 청소년을 위한 교육지원에 해당하는 것으로, 학교 밖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 직업훈련, 문화체육활동 등을 지원하는 것을 말합니다.
    - "ㄴ" 학교 밖 청소년을 위한 상담지원에 해당하는 것으로, 학교 밖 청소년의 심리적,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상담 및 지원을 제공하는 것을 말합니다.
    - "ㄷ" 학교 밖 청소년을 위한 일자리 지원에 해당하는 것으로, 학교 밖 청소년의 직업능력 향상 및 일자리 창출을 위한 지원을 제공하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이 세 가지가 모두 학교 밖 청소년을 지원하는 법률상 교육지원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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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지역사회 청소년통합지원체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청소년 보호법」에 근거하여 구축ㆍ운영한다.
  2. 국가는 구축ㆍ운영을 지원하여야 한다.
  3. 광역시는 전담기구를 설치할 수 있다.
  4. 교육청은 필수연계기관이다.
  5. 관할구역의 위기청소년을 조기에 발견하여 보호하고, 청소년복지 및 청소년보호를 효율적으로 수행함을 목적으로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청소년 보호법」에 근거하여 구축ㆍ운영한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지역사회 청소년통합지원체계는 청소년복지 및 보호를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국가, 지방자치단체, 학교, 사회단체 등이 협력하여 구축ㆍ운영하는 체계이다. 청소년 보호법은 이 체계의 법적 근거가 되는 법률이지만, 직접적으로 체계를 구축ㆍ운영하는 근거는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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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청소년복지 지원법상 청소년증에 관한 내용이다. ( )에 들어갈 내용은?

  1. 9세 이상 15세 미만
  2. 9세 이상 18세 이하
  3. 9세 이상 24세 이하
  4. 13세 이상 18세 미만
  5. 13세 이상 18세 이하
(정답률: 알수없음)
  • 청소년복지 지원법에서는 청소년을 "9세 이상 24세 이하"로 정의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 중에서도 청소년증을 받을 수 있는 대상은 "9세 이상 18세 이하"입니다. 이는 청소년기의 대표적인 기간이 9세부터 18세까지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범위 내에서 청소년증을 받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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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상 용어의 정의로 옳지 않은 것은?

  1. “피해학생”이란 학교폭력으로 인하여 피해를 입은 학생을 말한다.
  2. “장애학생”이란 신체적ㆍ정신적ㆍ지적 장애 등으로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제15조에서 규정하는 특수교육이 필요한 학생을 말한다.
  3. “가해학생”이란 가해자 중에서 학교폭력을 행사하거나 그 행위에 가담한 학생을 말한다.
  4. “따돌림”이란 학교 내에서 3명 이상의 학생들이 특정인이나 특정집단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심리적 공격을 가하여 상대방이 고통을 느끼도록 하는 모든 행위를 말한다.
  5. “사이버 따돌림”이란 인터넷, 휴대전화 등 정보통신기기를 이용하여 학생들이 특정 학생들을 대상으로 지속적, 반복적으로 심리적 공격을 가하거나, 특정 학생과 관련된 개인정보 또는 허위사실을 유포하여 상대방이 고통을 느끼도록 하는 모든 행위를 말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따돌림”이란 학교 내에서 3명 이상의 학생들이 특정인이나 특정집단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심리적 공격을 가하여 상대방이 고통을 느끼도록 하는 모든 행위를 말한다." (3명 이상이 아니라 2명 이상의 학생들이 대상이 될 수 있다.)

    해설: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에서 사용되는 용어들의 정의를 설명한 것이다. 따돌림은 2명 이상의 학생들이 대상이 될 수 있으며, 나머지 용어들은 정확하게 정의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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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다음이 설명하는 유엔아동권리협약의 기본원칙은?

  1. 무차별의 원칙
  2. 아동 최선의 이익 원칙
  3. 생존 및 발달보장의 원칙
  4. 참여의 원칙
  5. 보호의 원칙
(정답률: 알수없음)
  • 유엔아동권리협약의 참여의 원칙은 아동들이 자신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모든 문제에 대해 자신들의 의견을 표현하고 이를 존중받아야 한다는 원칙입니다. 이는 아동들이 자신들의 권리와 이익을 보호하고 존중받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은 "참여의 원칙"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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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아동ㆍ청소년의 성보호에 관한 법률상 아동ㆍ청소년대상 성범죄로 유죄판결이 확정된 자의 신상정보를 공개하는 경우, 공개하도록 제공되는 등록정보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사진
  2. 출신 학교
  3. 등록대상 성범죄 요지
  4. 신체정보(키와 몸무게)
  5. 성폭력범죄 전과사실(죄명 및 횟수)
(정답률: 알수없음)
  • 출신 학교는 등록정보에 해당되지 않기 때문에 공개되지 않습니다. 법률상 등록정보에 해당하는 것은 등록대상 성범죄 요지, 신체정보(키와 몸무게), 성폭력범죄 전과사실(죄명 및 횟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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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청소년복지 지원법령상 청소년의 건강보장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차상위계층에 해당하는 사람의 가구원인 여성청소년은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의 생리용품 지원대상이다.
  2. 여성가족부장관은 청소년의 성장 환경을 고려하여 5년 이내의 기간마다 청소년의 건강ㆍ체력기준을 새로 설정하여야 한다.
  3.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는 청소년의 건강 증진과 체력 향상을 위한 시책으로서 청소년이 참가하는 체육대회를 장려하고, 예산의 범위에서 체육대회 개최에 필요한 경비를 지원할 수 있다.
  4.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는 청소년의 체력검사와 건강진단을 실시할 수 있다.
  5. 청소년의 체력검사ㆍ건강진단 실시와 그 결과 통보에 필요한 사항은 대통령령으로 정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청소년의 체력검사ㆍ건강진단 실시와 그 결과 통보에 필요한 사항은 대통령령으로 정한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이는 청소년복지 지원법 제11조에 명시되어 있으며,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것이 아니라 보건복지부장관령으로 정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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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청소년복지 지원법령상 청소년부모에 대한 가족지원서비스 및 복지지원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교육ㆍ상담 등 가족 관계 증진 서비스
  2. 아동의 양육 및 교육서비스
  3. 「지역보건법」에 따른 방문건강관리사업 서비스
  4. 청소년부모에게 필요한 법률상담, 소송대리 등 법률구조서비스 연계 지원
  5. 「청소년활동 진흥법」에 따른 청소년출입제한지역알림서비스
(정답률: 알수없음)
  • 청소년활동 진흥법에 따른 청소년출입제한지역알림서비스는 청소년부모에 대한 가족지원서비스 및 복지지원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이는 청소년의 안전과 보호를 위한 법령적인 제도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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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청소년 수련 활동론

51. 청소년자기도전포상제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만 8세는 금장에 참여할 수 있다.
  2. 정해진 최소 활동기준을 충족하고 성취목표를 달성해야 포상을 받을 수 있다.
  3. 탐험활동은 사전 기본교육이 필수로 진행되어야 한다.
  4. 포상활동은 봉사, 자기개발, 신체단련, 탐험으로 구성된다.
  5. 포상단계는 동장, 은장, 금장이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만 8세는 금장에 참여할 수 있다."가 옳지 않은 설명이다. 만 8세는 최소 참여 연령이며, 금장은 만 13세 이상부터 참여할 수 있다. 이유는 만 13세 이상부터는 보다 복잡하고 위험한 활동에 참여할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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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국제청소년성취포상제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동장 참가자는 1박 2일의 탐험활동을 해야 한다.
  2. 미국에서 시작된 청소년포상제도이다.
  3. 참여연령은 만 9세부터 만 24세이다.
  4. 기본이념에는 경쟁성이 포함된다.
  5. 은장 참가자는 합숙훈련을 수행해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국제청소년성취포상제는 미국에서 시작된 청소년 포상제도로, 참여연령은 만 9세부터 만 24세까지이며 기본이념에는 경쟁성이 포함됩니다. 동장 참가자는 1박 2일의 탐험활동을 해야 하는 이유는, 이 포상제에서는 참가자들이 자신의 능력을 발휘하고 도전하는 것을 중요시하기 때문입니다. 이를 위해 동장 참가자들은 탐험활동을 통해 자신의 능력을 발휘하고 도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받습니다. 은장 참가자는 합숙훈련을 수행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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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청소년참여기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청소년특별회의는 해마다 개최하여야 한다.
  2. 청소년특별회의는 범정부적 차원의 청소년정책과제의 설정ㆍ추진 및 점검을 위하여 청소년분야의 전문가와 청소년이 참여한다.
  3. 청소년운영위원회의 위원의 임기는 1년으로 한다.
  4. 청소년운영위원회는 10명 이상 20명 이하의 청소년으로 구성하여야 한다.
  5. 청소년참여위원회는 「청소년활동 진흥법」에 근거를 두고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청소년특별회의는 해마다 개최하여야 한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청소년특별회의는 필요에 따라 개최할 수 있으며, 해마다 개최해야 하는 의무는 없다. 청소년참여위원회는 청소년활동 진흥법에 근거를 두고 있다. 이는 청소년의 참여와 자치를 촉진하고 청소년의 의견을 수렴하여 청소년정책을 수립하고 추진하기 위한 제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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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돌봄취약계층의 청소년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2. 여성가족부와 지방자치단체가 공동으로 예산지원을 한다.
  3. 초등학교 1학년에서 고등학교 3학년까지가 지원대상이다.
  4. 청소년수련시설 등에서 설치ㆍ운영할 수 있다.
  5. 체험활동ㆍ학습지원ㆍ급식ㆍ상담 등 종합적인 교육ㆍ복지ㆍ보호 서비스를 제공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초등학교 1학년에서 고등학교 3학년까지가 지원대상이다."라는 설명이 옳지 않습니다.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는 초등학교 3학년에서 고등학교 3학년까지가 지원 대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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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청소년활동 진흥법령상 수련시설의 종사자에 관한 안전교육 내용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ㄷ
  2. ㄴ, ㄷ
  3. ㄱ, ㄴ, ㄷ
(정답률: 알수없음)
  • - "ㄱ"은 수련시설 내 안전관리에 대한 교육으로, 수련시설 내 안전에 대한 이해와 예방조치 등을 학습하게 됩니다.
    - "ㄴ"은 응급처치 및 신속대처에 관한 교육으로, 사고 발생 시 적절한 응급처치와 신속한 대처를 할 수 있도록 학습하게 됩니다.
    - "ㄷ"는 청소년 상담 및 지도에 관한 교육으로, 청소년들의 상담 및 지도에 대한 이해와 적절한 대처 방법 등을 학습하게 됩니다.

    따라서, "ㄱ, ㄴ, ㄷ"가 모두 옳은 내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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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청소년 기본법상 청소년단체협의회의 기능이 아닌 것은?

  1. 청소년지도자의 연수와 권익 증진
  2. 청소년 관련 분야의 국제기구활동
  3. 청소년 관련 도서 출판 및 정보 지원
  4. 남ㆍ북청소년 및 해외교포청소년과의 교류ㆍ지원
  5. 국가 청소년정책에 관한 주요 사항을 심의ㆍ조정
(정답률: 알수없음)
  • 청소년단체협의회의 기능 중에서 "국가 청소년정책에 관한 주요 사항을 심의ㆍ조정"은 청소년단체협의회의 주요 기능 중 하나가 아니다. 이유는 청소년단체협의회는 청소년단체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청소년정책에 대한 제안을 하고, 청소년정책의 실행과 평가를 지원하는 역할을 하지만, 직접적인 정책 결정 권한은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국가 청소년정책에 관한 주요 사항을 심의ㆍ조정"은 청소년정책을 결정하는 권한이 있는 정부나 국회 등의 기관이 수행하는 역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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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경험학습(experiential learning)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청소년의 흥미와 관심을 강조하고 있다.
  2. 미국 진보주의 교육에 영향을 받았다.
  3. 콜브(D. Kolb)는 경험학습 사이클을 제시하였다.
  4. 학습상황에서 청소년은 환경자극에 수동적으로 반응한다고 본다.
  5. 청소년의 경험을 학습과정에 통합하는 접근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학습상황에서 청소년은 환경자극에 수동적으로 반응한다고 본다."는 경험학습 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습니다. 경험학습 이론은 학습자가 환경과 상호작용하며 자신의 경험을 통해 학습하는 것을 강조합니다. 따라서 학습자는 환경자극에 수동적이지 않고, 적극적으로 대응하며 학습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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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칙센트미하이(M. Csikszentmihalyi)가 제시한 몰입(flow)경험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자의식(self-consciousness)이 사라진다.
  2. 자신의 행동이 타인에 의해 통제되고 있음을 느낀다.
  3. 수행중인 과제에 관심이 집중된 상태이다.
  4. 행위와 인식의 일체감을 느낀다.
  5. 자신의 활동목적이 분명하다.
(정답률: 알수없음)
  • "자신의 행동이 타인에 의해 통제되고 있음을 느낀다."는 몰입(flow)경험의 특징으로 옳지 않습니다. 몰입 경험에서는 자신의 행동에 대한 인식이 줄어들어 자의식(self-consciousness)이 사라지고, 수행중인 과제에 관심이 집중되며, 행위와 인식의 일체감을 느끼며, 자신의 활동목적이 분명해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따라서 "자신의 행동이 타인에 의해 통제되고 있음을 느낀다."는 몰입 경험의 특징이 아닙니다. 이는 오히려 외부적인 요인으로 인해 자신의 행동이 제한되고 있음을 느끼는 상황으로, 몰입 경험과는 반대되는 경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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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청소년 관련법의 제정연도가 빠른 순서대로 옳게 나열한 것은?

  1. ㄱ - ㄴ - ㄷ – ㄹ
  2. ㄱ - ㄴ - ㄹ – ㄷ
  3. ㄴ - ㄱ - ㄷ - ㄹ
  4. ㄴ - ㄱ - ㄹ – ㄷ
  5. ㄹ - ㄴ - ㄱ - ㄷ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ㄴ - ㄱ - ㄹ – ㄷ" 입니다.

    청소년 관련법의 제정 연도를 빠른 순서대로 나열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청소년보호법 (1995년 제정)
    - 청소년의성보호에관한법률 (2005년 제정)
    - 청소년의사회적통합지원에관한법률 (2015년 제정)
    - 청소년수령자금법 (2019년 제정)

    따라서, "ㄴ - ㄱ - ㄹ – ㄷ"이 정답입니다.

    이유는 제정 연도가 빠른 순서대로 나열하면 되기 때문입니다. 청소년보호법이 가장 먼저 제정되었고, 그 이후로 청소년의성보호에관한법률, 청소년의사회적통합지원에관한법률, 청소년수령자금법이 순서대로 제정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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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청소년활동 진흥법령상 위험도가 높은 청소년수련활동 프로그램에 해당하는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ㄹ
  2. ㄴ, ㄷ
  3. ㄱ, ㄴ, ㄹ
  4. ㄴ, ㄷ, ㄹ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ㄱ, ㄴ, ㄹ" 입니다.

    - "ㄱ"은 승마, 스쿠버다이빙, 스카이다이빙 등 위험도가 높은 스포츠 활동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 "ㄴ"은 무기한 또는 장기간의 수련활동, 그리고 체력적으로 힘든 활동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 "ㄹ"은 야간 수련, 산악 등 위험한 환경에서의 수련활동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활동들은 청소년들이 참여하기에는 위험도가 높기 때문에, 법령상으로도 특별한 주의가 필요한 활동으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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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1. 청소년활동 진흥법령상 청소년수련활동 인증위원회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위원의 임기는 1년으로 한다.
  2. 위원장은 대통령이 지명한다.
  3. 위원 구성은 30명으로 한다.
  4. 구성ㆍ운영에 관한 사항은 여성가족부령으로 정한다.
  5.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에 설치ㆍ운영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청소년활동 진흥법령상 청소년수련활동 인증위원회는 청소년활동의 질적 향상과 안전한 활동환경 조성을 위해 설치되는 위원회로, 위원의 임기는 1년으로 하며, 위원장은 대통령이 지명한다. 위원 구성은 30명으로 하며, 구성ㆍ운영에 관한 사항은 여성가족부령으로 정한다. 이 위원회는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에 설치ㆍ운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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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청소년수련활동인증제의 인증기준 중 공통기준에 해당하는 것은?

  1. 안전관리 계획
  2. 숙박관리
  3. 안전관리인력 확보
  4. 영양관리자 자격
  5. 이동관리
(정답률: 알수없음)
  • 청소년수련활동인증제의 공통기준 중 "안전관리 계획"은 모든 청소년수련활동에서 필수적으로 준수해야 하는 기준입니다. 이는 활동 참가자들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해 사전에 위험요소를 파악하고, 그에 따른 대응책을 마련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안전관리 계획은 청소년수련활동의 안전성을 확보하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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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화랑도의 세속오계(世俗五戒)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사군이충(事君以忠)
  2. 임전무퇴(臨戰無退)
  3. 살생유택(殺生有擇)
  4. 군신유의(君臣有義)
  5. 교우이신(交友以信)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군신유의(君臣有義)"이다.

    화랑도의 세속오계는 세속적인 윤리 규범으로, 사군이충(事君以忠), 임전무퇴(臨戰無退), 살생유택(殺生有擇), 군신유의(君臣有義), 교우이신(交友以信)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 중에서 군신유의는 '군주와 신하 간의 의리'를 의미한다.

    그러나 군신유의는 세속적인 윤리 규범이 아니라, 사회적인 관계에서의 의리와 충성심을 강조하는 개념으로, 종교적인 측면이 강하다. 따라서 화랑도의 세속오계에 해당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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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청소년지도방법의 원리 중 효과성과 능률성을 반영하여야 한다는 원리는?

  1. 존중의 원리
  2. 효율성의 원리
  3. 다양성의 원리
  4. 협동성의 원리
  5. 자기주도의 원리
(정답률: 알수없음)
  • 청소년지도방법의 원리 중 효율성의 원리는 시간과 노력을 최소화하면서 최대한의 효과를 얻기 위해 노력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청소년들의 문제를 해결하거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효과적인 방법을 찾아내고, 그 방법을 최대한 빠르고 효율적으로 실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 청소년들의 성장과 발전을 더욱 빠르게 이룰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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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청소년 기본법상 용어의 정의이다. ( )에 들어갈 내용은?

  1. 청소년회관
  2. 청소년기관
  3. 청소년쉼터
  4. 청소년시설
  5. 청소년단체
(정답률: 알수없음)
  • 청소년 기본법에서는 "청소년시설"을 "청소년이 휴식, 문화, 체육, 교육 등을 목적으로 이용하는 시설"로 정의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들은 이에 해당하지 않으며, 정답은 "청소년시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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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청소년활동 진흥법령상 청소년수련시설에 관한 내용이다. ( )에 들어갈 내용은?

  1. 전문수련시설
  2. 인증수련시설
  3. 시범수련시설
  4. 우수수련시설
  5. 특화수련시설
(정답률: 알수없음)
  • 시범수련시설은 청소년활동의 질적 향상을 위해 새로운 프로그램 및 방법론을 개발하고 실험하는 시설로, 다른 수련시설들에 적용될 수 있는 모범적인 사례를 제공하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청소년활동의 발전을 위해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며, 이에 따라 청소년활동 진흥법령상에서도 시범수련시설을 강조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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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하트(R. Hart)가 제시한 참여사다리 8단계 모형에서 장식 단계(decoration)는 몇 단계에 해당하는가?

  1. 1단계
  2. 2단계
  3. 3단계
  4. 4단계
  5. 5단계
(정답률: 알수없음)
  • 장식 단계는 2단계에 해당한다. 이는 하트가 제시한 참여사다리 모형에서 참여자들이 실제로 참여하고 의견을 제시하는 단계 이전에, 참여를 유도하기 위한 홍보 및 광고 등의 활동을 하는 단계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는 참여의 시작을 알리는 중요한 역할을 하며, 참여자들의 관심과 참여를 유도하는 데 큰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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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청소년 기본법상 수련시설이 아닌 시설로서 그 설치 목적의 범위에서 청소년활동의 실시와 청소년의 건전한 이용 등에 제공할 수 있는 시설은?

  1. 유스호스텔
  2. 청소년수련거리
  3. 청소년특화시설
  4. 청소년이용시설
  5. 청소년문화의집
(정답률: 알수없음)
  • 청소년 기본법에서는 청소년이 안전하고 건전한 활동을 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자 하며, 이를 위해 청소년이 이용할 수 있는 다양한 시설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 중에서도 수련시설이 아닌 시설로서 청소년활동의 실시와 청소년의 건전한 이용 등에 제공할 수 있는 시설은 '청소년이용시설'로 분류됩니다. 따라서, "청소년이용시설"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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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청소년 기본법령상 청소년특화시설의 청소년지도사 배치기준에 관한 내용이다. ( )에 들어갈 내용은?

  1. ㄱ: 1, ㄴ: 1
  2. ㄱ: 1, ㄴ: 2
  3. ㄱ: 1, ㄴ: 3
  4. ㄱ: 2, ㄴ: 2
  5. ㄱ: 2, ㄴ: 3
(정답률: 알수없음)
  • 청소년특화시설의 청소년지도사 배치기준은 청소년특화시설의 종류와 규모에 따라 다르다. 이 중에서도 청소년수련시설의 경우, 청소년 30명당 1명의 청소년지도사를 배치해야 한다. 따라서 "ㄱ: 1, ㄴ: 2"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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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청소년활동 진흥법령상 청소년수련시설 운영대표자의 자격을 갖추지 못한 사람은?

  1. 청소년육성업무에 8년 종사한 사람
  2. 2급 청소년지도사 자격증 취득 후 청소년육성업무에 2년 종사한 사람
  3. 7급 일반직공무원으로서 청소년육성업무에 3년 종사한 사람
  4. 3급 청소년지도사 자격증 취득 후 청소년육성업무에 5년 종사한 사람
  5. 「초ㆍ중등교육법」제21조에 따른 정교사 자격증 소지자 중 청소년육성업무에 5년 종사한 사람
(정답률: 알수없음)
  • 청소년수련시설 운영대표자는 청소년육성업무에 2년 이상 종사한 사람 중 2급 청소년지도사 자격증을 취득한 사람만이 자격을 갖춘다. 따라서 2번의 답이 맞다. 다른 보기들은 청소년육성업무 경력이 부족하거나 다른 자격증을 취득한 경우이므로 운영대표자 자격을 갖추지 못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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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청소년활동 진흥법상 청소년수련시설의 허가 또는 등록을 취소하는 경우에 관한 내용이다. ( )에 들어갈 내용은?

  1. 1
  2. 2
  3. 3
  4. 4
  5. 5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인 "3"은 청소년수련시설이 법령에 위반되어 운영되거나, 안전과 보건에 위해가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에 허가 또는 등록을 취소할 수 있다는 내용을 나타낸다. 다른 보기들은 해당 법령과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는 내용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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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프로그램 마케팅의 4P 모델에 해당하는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ㄴ
  2. ㄱ, ㄷ
  3. ㄱ, ㄷ, ㄹ
  4. ㄴ, ㄷ, ㄹ
  5. ㄱ, ㄴ, ㄷ, ㄹ
(정답률: 알수없음)
  • 4P 모델은 제품(Product), 가격(Price), 판매채널(Place), 프로모션(Promotion)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ㄱ, ㄷ, ㄹ"은 각각 제품, 가격, 프로모션에 해당하는 요소들을 모두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ㄱ, ㄴ"은 판매채널을 제외한 요소들만 포함하고 있고, "ㄱ, ㄷ"는 제품과 가격에 해당하는 요소들만 포함하고 있습니다. "ㄴ, ㄷ, ㄹ"은 제품과 프로모션, 가격에 해당하는 요소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ㄱ, ㄴ, ㄷ, ㄹ"은 모든 요소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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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청소년활동 진흥법령상 청소년이용권장시설의 지정에 관한 내용이다. ( )에 들어갈 내용은?

  1. 50
  2. 100
  3. 150
  4. 200
  5. 250
(정답률: 알수없음)
  • "50"은 청소년이용권장시설로 지정될 수 있는 최소 면적을 나타내는 것이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50"보다 큰 면적을 나타내기 때문에 정답은 "50"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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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청소년활동 진흥법상 숙박형 청소년수련활동의 계획을 신고하지 않아도 되는 경우를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ㄴ
  2. ㄱ, ㄷ
  3. ㄴ, ㄷ
  4. ㄱ, ㄴ, ㄷ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ㄱ, ㄴ, ㄷ" 입니다.

    - "ㄱ"은 숙박형 청소년수련활동이 아닌 일반적인 청소년활동으로서 계획을 신고하지 않아도 되는 경우입니다.
    - "ㄴ"은 숙박형 청소년수련활동이지만, 숙소가 공공기관이나 공공단체에서 운영하는 경우로서 계획을 신고하지 않아도 되는 경우입니다.
    - "ㄷ"는 숙박형 청소년수련활동이지만, 숙소가 30일 이하로 운영되는 경우로서 계획을 신고하지 않아도 되는 경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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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청소년활동 진흥법상 숙박기능을 갖춘 생활관과 다양한 청소년수련거리를 실시할 수 있는 각종 시설과 설비를 갖춘 종합수련시설은?

  1. 유스호스텔
  2. 청소년수련관
  3. 청소년수련원
  4. 청소년야영장
  5. 청소년문화의집
(정답률: 알수없음)
  • 청소년수련원은 청소년활동 진흥법상 숙박기능과 다양한 청소년수련거리를 실시할 수 있는 각종 시설과 설비를 갖춘 종합수련시설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숙박기능이나 다양한 수련거리를 제공하지 않거나 제한적이기 때문에 정답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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