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학습이론
1. 행동의 동기가 나머지와 다른 하나는?
2. 다음 사례에 적용된 이론(원리)은?
3. 조작적 조건형성의 사례로 옳은 것은?
4. 다음 사례에 해당하는 강화계획은?
5. 기억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6. 반두라(A. Bandura)가 제시한 자기효능감의 근원이 아닌 것은?
7. 다음 사례에서 집단 B의 학습유형은?
8. 뇌의 구조와 기능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9.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학습전략은?
10. 학습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1. 다음 사례에 적용된 조작적 조건형성의 개념은?
12. 학습에서의 전이(transfer)유형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3. 각성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4. 강화계획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5. 고전적 조건형성과 조작적 조건형성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을 모두 고른 것은?
16. 학습심리 학자들의 이론적 주장으로 옳지 않은 것은?
17. 학습전이에 관한 이론과 설명이 옳지 않은 것은?
18. 학습된 무기력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9.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것은?
20. 다음에서 설명하는 행동수정 기법은?
21. 다음 사례에 해당하는 코빙튼(M. Covington)의 성취동기 유형은?
22. 메타인지(meta-cognition)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3.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반두라(A. Bandura)의 관찰학습 과정은?
24. 다음 사례에 해당하는 장기기억의 유형은?
25.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동기유형은?
2과목: 청소년 이해론
26. 다음이 설명하는 이론과 관련된 학자는?
27. 기성세대의 생활양식을 거부하고 저항적 실천으로 새로운 문화를 추구하고자 하는 청소년문화의 특징은?
28. 청소년발달을 설명하는 이론과 학자의 연결이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29. 도덕성 발달 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0. 진로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31. 다음에 해당하는 소비는?
32. 다음이 설명하는 개념은?
33. 청소년 여가활동 중 TV시청 등 미디어 소비나 단순 휴식에 해당하는 것은?
34. 청소년 관련법과 그 법에 명시된 청소년 연령 기준이 바르게 연결된 것은?
35. 엘킨드(D. Elkind)의 상상적 청중(imaginary audience)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6. 마샤(J. Marcia)의 자아정체감 이론 중 다음이 설명하는 것은?
37. 청소년기 특성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8. 청소년복지 지원법령상 생리용품 지원을 받을 수 있는 여성청소년을 모두 고른 것은?
39. ( )에 들어갈 내용이 순서대로 옳게 나열된 것은?
40. 학교 밖 청소년 지원에 관한 법령상 학교 밖 청소년 실태조사에 포함되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41. 유엔아동권리협약의 기본원칙을 모두 고른 것은?
42. 다음이 설명하는 비행이론은?
43. 청소년 가출위험 요인 중 개인적 요인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44. 청소년복지 지원법령상 청소년 우대 대상에 관한 내용이다. ( )에 들어갈 내용이 순서대로 옳게 나열된 것은?
45. 청소년복지 지원법령상 위기청소년 특별지원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46. 청소년복지 지원법령상 지역사회 청소년통합지원체계에 반드시 포함되어야 하는 필수연계기관이 아닌 것은?
47. 청소년이 또래집단의 언어, 행동, 패션 등을 따르는 현상을 설명할 수 있는 개념이 아닌 것은?
48. 학교 폭력 피해학생과 보호자가 심의위원회 개최를 원하지 않을 때,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상 학교의 장이 자체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경미한 학교폭력 사건이 아닌것은?
49. 청소년복지 지원법상 청소년복지지원기관이나 청소년복지시설이 아니어도 사용할 수 있는 명칭은?
50. 청소년증 발급의 근거 법령은?
3과목: 청소년 수련 활동론
51. 청소년 기본법상 명시된 청소년활동을 모두 고른 것은?
52. 경험학습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53. 청소년지도자의 역할이 아닌 것은?
54. 다음이 설명하는 청소년지도방법의 원리는?
55. 브레인스토밍 기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56. 멘토링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57. 청소년 기본법령상 청소년특별회의에 관한 내용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58.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59. 청소년활동 진흥법상 수련시설의 종합평가를 정기적으로 실시하고 그 결과를 공개해야 하는 사람은?
60. 다음이 설명하는 청소년 활동은?
61. 자유학기(년)제와 관련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62. 청소년 기본법령상 ( )에 들어갈 내용이 순서대로 옳게 나열된 것은?
63. 청소년 기본법령상 정원 800명인 청소년수련원이 연중 운영될 때 의무적으로 배치해야 하는 청소년지도사 수는?
64. 청소년활동 진흥법상 청소년활동시설을 모두 고른 것은?
65. 청소년활동 진흥법령상 청소년이용권장시설을 지정할 수 있는 사람은?
66. 청소년활동 진흥법상 ( )에 들어갈 용어로 옳은 것은?
67. 국제청소년성취포상제의 금장단계에서만 요구되는 포상활동 영역은?
68. 청소년활동 진흥법령상 청소년수련활동 인증심사원의 자격 및 선발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69. 청소년수련활동 신고제 신고대상을 모두 고른 것은?
70. 청소년수련활동 인증제에서 청소년수련활동 인증을 위한 공통기준이 아닌 것은?
71. 청소년활동 진흥법령상 청소년수련시설 종사자를 대상으로 실시하는 안전교육 내용을 모두 고른 것은?
72. 청소년활동 프로그램 내용 선정과 조직에 필요한 기본 원리 중 다음이 설명하는 원리는?
73. 다음이 설명하는 프로그램 평가 준거는?
74. 프로그램개발 접근원리 중 비선형적 접근(nonlinear approaches)의 특징이 아닌 것은?
75. 프로그램 개발 통합모형에서 프로그램을 매개로 청소년지도자와 청소년이 만나는 단계이자 프로그램의 매력성, 효과성, 효율성을 결정짓는 단계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