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처리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4-02-01)

정보처리기능사
(2004-02-01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전자 계산기 일반

1. 클록펄스(Clock Pulse)에 의해서 기억 내용을 한자리씩 이동하는 레지스터는?

  1. 시프트레지스터
  2. B레지스터
  3. 누산기
  4. D레지스터
(정답률: 88%)
  • 시프트레지스터는 클록펄스에 의해 기억 내용을 한자리씩 이동시키는 레지스터로, 이름 그대로 데이터를 시프트(shift)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요구하는 기능과 가장 일치하며, 다른 보기들은 해당 기능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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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음 블록화 레코드에서 블록화 인수는?

  1. 1
  2. 3
  3. 4
  4. 2
(정답률: 88%)
  • 블록화 인수는 레코드를 몇 개의 블록으로 나눌 것인지를 결정하는 값입니다. 이 블록화 레코드는 4개의 레코드로 이루어져 있고, 블록화 인수가 3이라면 3개의 레코드가 들어있는 블록 2개와 1개의 레코드가 들어있는 블록 1개로 나눌 수 있습니다. 따라서 블록화 인수는 3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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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2진수 1011을 그레이코드(Gray Code)로 변환하면?

  1. 0100
  2. 1110
  3. 0111
  4. 1010
(정답률: 72%)
  • 2진수 1011을 그레이코드로 변환하면 1110이 됩니다. 그레이코드는 인접한 두 수의 차이가 1인 코드로, 2진수에서 한 비트만 변경하여 얻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1011을 그레이코드로 변환하기 위해서는 첫 번째 비트는 그대로 두고, 두 번째 비트부터는 이전 비트와 XOR 연산을 수행하여 값을 구합니다. 1011에서 두 번째 비트는 0이므로 이전 비트인 첫 번째 비트인 1과 XOR 연산을 수행하면 1이 됩니다. 세 번째 비트는 1이므로 이전 비트인 두 번째 비트인 0과 XOR 연산을 수행하면 1이 됩니다. 마지막으로 네 번째 비트는 1이므로 이전 비트인 세 번째 비트인 1과 XOR 연산을 수행하면 0이 됩니다. 따라서 1011의 그레이코드는 1110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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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원격지에 설치된 입·출력장치를 무엇이라 하는가?

  1. X-Y 플로터
  2. 콘솔(Console)
  3. 단말장치
  4. 변·복조장치(MODEM)
(정답률: 59%)
  • 원격지에 설치된 입·출력장치를 단말장치라고 부릅니다. 이는 컴퓨터와 통신하여 데이터를 주고받는 장치로, 사용자가 컴퓨터와 상호작용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단말장치는 컴퓨터와 사용자 간의 소통을 가능하게 해주는 중요한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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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순차적인 주소지정 등에 유리하며, 주소지정에 레지스터 2개가 사용되는 방식은?

  1. 간접 Addressing
  2. 직접 Addressing
  3. 색인 Addressing
  4. 상대 Addressing
(정답률: 46%)
  • 색인 주소지정은 주소지정에 레지스터 2개를 사용하며, 첫 번째 레지스터에는 배열의 시작 주소를, 두 번째 레지스터에는 배열 내 원소의 위치를 저장합니다. 이 방식은 배열 내 원소에 순차적으로 접근할 때 유리하며, 주소 계산이 간단하고 빠릅니다. 따라서 순차적인 주소지정에 적합한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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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RS Flip-Flop에서 CP=1이고 S=0, R=0 이면 출력 Q의 상태는?

  1. 불변 상태이다.
  2. 1로 SET된다.
  3. 0으로 RESET 된다.
  4. 부정이 된다.
(정답률: 64%)
  • RS Flip-Flop에서 CP=1이고 S=0, R=0 이면 이전 상태가 유지되므로 출력 Q의 상태는 불변 상태이다. 이전 상태가 1이었다면 1을 유지하고, 0이었다면 0을 유지한다. S와 R 입력이 모두 0이므로 SET과 RESET 동작이 발생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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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EBCDIC 코드는 몇 개의 Zone bit를 갖는가?

  1. 4
  2. 3
  3. 2
  4. 1
(정답률: 84%)
  • EBCDIC 코드는 8비트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 중 상위 4비트는 Zone bit로 사용됩니다. 따라서 EBCDIC 코드는 4개의 Zone bit를 갖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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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명령어 형식(Instruction Format)에서 첫 번째 바이트에 기억되는 것은?

  1. Operand
  2. Op Code
  3. Length
  4. Question Mark
(정답률: 78%)
  • 명령어 형식에서 첫 번째 바이트는 Op Code(연산 코드)를 기억합니다. Op Code는 명령어의 종류를 나타내는 코드로, CPU가 어떤 동작을 수행해야 하는지를 결정합니다. 따라서 첫 번째 바이트는 명령어의 실행 방법을 결정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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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로더(Loader)의 기능이 아닌 것은?

  1. 링킹(Linking)
  2. 재배치(Relocation)
  3. 할당(Allocation)
  4. 스케줄링(Scheduling)
(정답률: 64%)
  • 로더(Loader)는 프로그램을 메모리에 적재하고 실행 가능한 상태로 만드는 역할을 합니다. 이때 링킹(Linking), 재배치(Relocation), 할당(Allocation)은 로더의 기능 중 하나로 포함됩니다. 하지만 스케줄링(Scheduling)은 프로세스 관리와 관련된 기능으로, 로더의 역할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따라서 스케줄링은 로더의 기능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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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다음 논리회로를 나타내는 불 대수식은?

  1. X=ABC
  2. X=A'+B'+C'
  3. X=AB+C
  4. X=A+B+C
(정답률: 74%)
  • AND 게이트는 입력이 모두 참일 때 출력이 참이 되는 논리회로입니다. 따라서, 위의 논리회로에서는 A, B, C가 모두 참일 때 X가 참이 됩니다. 이를 불 대수식으로 나타내면 X = A∙B∙C가 됩니다. 하지만, 보기에서는 이와 다른 식들이 제시되어 있습니다.

    X = ABC: 위에서 설명한 것과 같이, A, B, C가 모두 참일 때 X가 참이 됩니다.

    X = A'+B'+C': 이 식은 OR 게이트의 출력을 나타내는 식입니다. OR 게이트는 입력 중 하나 이상이 참일 때 출력이 참이 되는 논리회로입니다. 따라서, 위의 논리회로에서는 A', B', C'가 모두 거짓일 때 X가 참이 됩니다. 이는 위에서 설명한 것과 반대되는 결과입니다.

    X = AB+C: 이 식은 AND 게이트와 OR 게이트가 결합된 논리회로를 나타내는 식입니다. 위의 논리회로에서는 A, B가 모두 참일 때 AND 게이트의 출력이 참이 되고, C가 참일 때 OR 게이트의 출력이 참이 됩니다. 따라서, X는 A, B가 모두 참이거나 C가 참일 때 참이 됩니다.

    X = A+B+C: 이 식은 OR 게이트의 출력을 나타내는 식입니다. 위의 논리회로에서는 A, B, C 중 하나 이상이 참일 때 OR 게이트의 출력이 참이 되므로, X는 A, B, C 중 하나 이상이 참일 때 참이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X = A+B+C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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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2개의 조건을 동시에 만족해야 출력하는 논리연산자는?

  1. OR
  2. NOT
  3. NAND
  4. AND
(정답률: 80%)
  • AND는 두 개의 조건이 모두 참일 때만 전체 조건이 참이 되므로, 두 개의 조건을 동시에 만족해야 하는 경우에 사용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AND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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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채널(Channel)은 어느 곳에 위치하는가?

  1. 주기억장치와 CPU의 중간에 위치한다.
  2. 주기억장치와 입·출력장치의 중간에 위치한다.
  3. 연산장치와 레지스터 중간에 위치한다.
  4. 주기억장치와 보조기억장치의 양쪽에 위치한다.
(정답률: 71%)
  • 채널은 입·출력장치와 주기억장치 사이에서 데이터 전송을 담당하는 장치이기 때문에 주기억장치와 입·출력장치의 중간에 위치합니다. 즉, 입·출력장치로부터 데이터를 받아서 주기억장치에 저장하거나, 주기억장치에서 데이터를 가져와서 입·출력장치로 전송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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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8bit 컴퓨터에서 부호와 절대치 방식으로 수치 자료를 표현했을 때, 기억된 값은 얼마인가?

  1. 11
  2. -11
  3. -12
  4. 12
(정답률: 72%)
  • 이진수로 변환하면 1001이 되는데, 이는 8비트 부호와 절대치 방식에서 음수를 나타내는 방법 중 하나인 2의 보수법을 사용하여 -7에 2의 보수를 취한 값과 같다. 따라서, 기억된 값은 -7이며, 이는 보기 중에서 "-11"에 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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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특정값을 여러 자리인 2진수로 변환하거나 특정장치로부터 보내오는 신호를 여러 개의 2진 신호로 바꾸어 변환시키는 장치는?

  1. 인코더
  2. 플립플롭
  3. 디코더
  4. 멀티플렉서
(정답률: 51%)
  • 인코더는 입력된 값을 여러 자리의 2진수로 변환하는 장치이기 때문에, 특정값을 여러 자리인 2진수로 변환하거나 특정장치로부터 보내오는 신호를 여러 개의 2진 신호로 바꾸어 변환시키는데 사용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인코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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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다음 [보기]에 나열된 내용과 관계되는 장치는 어느 것인가?

  1. 기억장치
  2. 제어장치
  3. 보조기억장치
  4. 연산장치
(정답률: 86%)
  • 보기에 나열된 내용 중에서 연산을 수행하는 부분은 연산장치입니다. 연산장치는 CPU의 핵심 부품으로, 입력된 데이터를 처리하고 결과를 출력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보기에서 나열된 내용 중에서 연산을 수행하는 부분은 연산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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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누산기(Accumulator)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연산부호를 해독하는 장치이다.
  2. 레지스터의 일종으로 산술연산이나 논리연산의 결과를 일시적으로 기억하는 장치이다.
  3. 연산명령이 주어지면 연산준비를 하는 장치이다.
  4. 연산명령의 순서를 기억하는 장치이다.
(정답률: 76%)
  • 누산기는 산술연산이나 논리연산의 결과를 일시적으로 기억하는 레지스터의 일종입니다. 즉, 계산 결과를 저장하는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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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기억장치 고유의 번지로서 0, 1, 2, 3....과 같이 16진수로 약속하여 순서대로 결정해 놓은 번지, 즉 기억장치 중의 기억장소를 직접 숫자로 지정하는 주소로서 기계어 정보가 기억되어 있는 번지는?

  1. 변위번지
  2. 기호번지
  3. 절대번지
  4. 상대번지
(정답률: 82%)
  • 기계어 정보가 기억되어 있는 번지는 절대번지이다. 이는 기억장치의 고유한 번지를 직접 숫자로 지정하는 주소이기 때문이다. 다른 번지 지정 방식인 변위번지는 기준점으로부터 상대적인 위치를 나타내는 방식이고, 기호번지는 기호를 이용하여 번지를 지정하는 방식이다. 상대번지는 현재 명령어가 위치한 번지를 기준으로 상대적인 위치를 나타내는 방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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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레지스터(Register)내로 새로운 자료(Data)를 읽어들이면 어떤 변화가 발생하는가?

  1. 레지스터의 먼저 내용이 지워진다.
  2. 그 레지스터가 누산기일 때만 새 자료가 읽어질 수 있다.
  3. 그 레지스터가 누산기이거나 명령 레지스터일 때만 자료를 읽어 들일 수 있다.
  4. 현존하는 내용에 아무런 영향도 없다.
(정답률: 73%)
  • 레지스터는 유한한 용량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새로운 자료를 읽어들이면 이전에 저장되어 있던 내용은 지워져야만 새로운 자료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레지스터의 먼저 내용이 지워진다."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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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누를 때마다 ON, OFF가 교차되는 스위치를 만들고자 할 때 사용되는 플립플롭은?

  1. T 플립플롭
  2. D 플립플롭
  3. JK 플립플롭
  4. RS 플립플롭
(정답률: 64%)
  • T 플립플롭은 입력 신호가 T(토글)일 때마다 출력 상태가 반전되기 때문에, 누를 때마다 ON, OFF가 교차되는 스위치를 만들기에 적합합니다. D 플립플롭은 입력 신호가 현재 상태를 유지하거나 반전시키는 기능을 하며, JK 플립플롭은 입력 신호에 따라 출력 상태를 변경하는 기능을 합니다. RS 플립플롭은 입력 신호에 따라 출력 상태를 설정하거나 초기화하는 기능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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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하나의 레지스터에 기억된 자료를 모두 다른 레지스터로 옮길 때 사용하는 논리연산은?

  1. Rotate
  2. Shift
  3. Move
  4. Complement
(정답률: 70%)
  • 다른 레지스터로 자료를 옮길 때 사용하는 논리연산은 "Move" 입니다. "Rotate"는 비트를 회전시키는 논리연산, "Shift"는 비트를 이동시키는 논리연산, "Complement"는 비트를 반전시키는 논리연산입니다. 따라서, 다른 레지스터로 자료를 옮길 때는 "Move" 논리연산을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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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패키지 활용

21. Windows용 프레젠테이션에서 프레젠테이션의 한 화면을 구성하는 개개의 요소들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시나리오(Scenario)
  2. 슬라이드(Slide)
  3. 개체(Object)
  4. 개요
(정답률: 55%)
  • 개체(Object)는 프레젠테이션의 한 화면을 구성하는 개별적인 요소들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텍스트 상자, 이미지, 도형, 차트 등이 모두 개체(Object)에 해당합니다. 이들은 각각 독립적으로 편집하거나 이동시킬 수 있으며, 프레젠테이션의 전반적인 레이아웃을 결정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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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기업체의 발표회나 각종 회의 등에서 빔 프로젝트 등을 이용하여 제품에 대한 소개나 회의 내용을 요약 정리하여 청중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도구를 의미하는 것은?

  1. 데이터베이스
  2. 프레젠테이션
  3. 스프레드시트
  4. 워드프로세서
(정답률: 86%)
  • 프레젠테이션은 발표나 회의 등에서 제품이나 내용을 요약 정리하여 빔 프로젝트 등을 이용하여 청중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도구를 의미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각각 데이터베이스, 스프레드시트, 워드프로세서로서 문서나 데이터를 관리하거나 처리하는 도구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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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데이터베이스 디자인 단계의 순서가 옳은 것은?

  1. (1)-(4)-(2)-(3)
  2. (1)-(3)-(2)-(4)
  3. (1)-(2)-(4)-(3)
  4. (1)-(2)-(3)-(4)
(정답률: 66%)
  • (1) 요구사항 수집 -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기 위해 필요한 요구사항을 수집하는 단계입니다.
    (2) 개념적 설계 - 수집한 요구사항을 바탕으로 개념적 모델을 설계하는 단계입니다.
    (3) 논리적 설계 - 개념적 모델을 바탕으로 논리적 모델을 설계하는 단계입니다.
    (4) 물리적 설계 - 논리적 모델을 바탕으로 실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는 물리적 설계 단계입니다.

    따라서, 옳은 순서는 (1)-(2)-(3)-(4)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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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프레젠테이션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용도 중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회사의 제품 선전용
  2. 강연회 준비
  3. 신제품 설명회
  4. 통계자료작성
(정답률: 81%)
  • 프레젠테이션 프로그램은 주로 시각적인 자료를 활용하여 정보를 전달하는 데 사용됩니다. 따라서 "통계자료작성"은 프레젠테이션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용도 중 가장 거리가 먼 것입니다. 통계자료작성은 주로 엑셀과 같은 스프레드시트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수치 데이터를 분석하고 시각화하는 작업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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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SQL의 SELECT 문에서 특정열의 값을 기준으로 정렬할 때 사용하는 절은?

  1. ORDER TO절
  2. ORDER BY절
  3. SORT BY절
  4. SORT절
(정답률: 79%)
  • SELECT 문에서 특정 열의 값을 기준으로 결과를 정렬할 때 사용하는 절은 "ORDER BY절"입니다. 이는 결과를 원하는 순서대로 정렬하여 출력하기 위해 사용되며, ASC(오름차순) 또는 DESC(내림차순)으로 정렬 방식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다른 보기들은 SQL에서 사용되지 않는 잘못된 키워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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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학생 테이블에 데이터를 입력한 후, 주소 필드가 누락되어 이를 추가하려고 할 때의 적합한 SQL 명령은?

  1. CREATE TABLE
  2. ADD TABLE
  3. ALTER TABLE
  4. MODIFY TABLE
(정답률: 58%)
  • 주소 필드를 추가하기 위해서는 이미 생성된 학생 테이블의 구조를 변경해야 하므로 "ALTER TABLE" 명령어를 사용해야 합니다. "CREATE TABLE"은 새로운 테이블을 생성할 때 사용하며, "ADD TABLE"과 "MODIFY TABLE"은 SQL에서 사용되지 않는 명령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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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스키마(SCHEMA)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내부 스키마
  2. 외부 스키마
  3. 개념 스키마
  4. 관계 스키마
(정답률: 84%)
  • 관계 스키마는 스키마의 종류가 아닙니다. 관계 스키마는 데이터베이스에서 실제로 저장되는 데이터의 구조를 나타내는 것으로, 개념 스키마와 내부 스키마 사이의 중간 단계인 논리적 구조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스키마의 종류는 "내부 스키마", "외부 스키마", "개념 스키마" 세 가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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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DBMS의 필수 기능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정의 기능
  2. 조작 기능
  3. 제어 기능
  4. 연산 기능
(정답률: 74%)
  • DBMS의 기본적인 역할은 데이터를 저장하고 관리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DBMS는 데이터를 정의하고, 조작하며, 제어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그러나 연산 기능은 이러한 데이터를 처리하고 분석하는 데 필요한 기능으로, 다른 기능들과는 조금 다릅니다. 연산 기능은 데이터베이스에서 수학적인 계산, 집계, 검색 등의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합니다. 따라서 연산 기능은 DBMS의 필수 기능 중에서도 데이터 처리와 분석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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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SQL에서 기본 테이블을 생성하는 명령은?

  1. CREATE
  2. SELECT
  3. DROP
  4. UPDATE
(정답률: 73%)
  • "CREATE" 명령은 SQL에서 새로운 테이블을 생성하는 명령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이미 존재하는 테이블을 조작하는 명령어이므로, 기본 테이블을 생성하는 명령어는 "CREATE"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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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다음 SQL 문의 의미는?(단, REQUISITE는 판매테이블이며, ITEM은 품명이다.)

  1. 판매테이블에서 품명이 ‘사과’인 항목을 검색하라.
  2. 판매테이블에서 품명이 ‘사과’인 항목을 갱신하라.
  3. 판매테이블에서 품명이 ‘사과’인 항목의 개수를 검색하라.
  4. 판매테이블에서 품명이 ‘사과’인 항목을 삭제하라.
(정답률: 72%)
  • REQUISITE 테이블에서 ITEM이 '사과'인 항목을 삭제하라는 의미입니다. DELETE FROM REQUISITE WHERE ITEM = '사과' 문장은 REQUISITE 테이블에서 ITEM이 '사과'인 모든 행을 삭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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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PC 운영 체제

31. 운영체제의 특성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효율성
  2. 신뢰성
  3. 복잡성
  4. 용이성
(정답률: 79%)
  • 운영체제는 매우 복잡한 시스템으로, 다양한 기능과 역할을 수행하며 다양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와 상호작용합니다. 이에 따라 운영체제의 설계와 구현은 매우 복잡하고 어렵습니다. 또한 운영체제는 시스템 전반에 걸쳐 영향력을 미치기 때문에 오류나 결함이 발생할 경우 전체 시스템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이러한 복잡성 때문에 운영체제는 거리가 먼 특성으로 꼽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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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Windows 98에서 복사 또는 이동시킬 파일(내용)이 잠시 기억되는 임시 기억장소로서 일종의 버퍼(Buffer) 역할을 수행하는 것은?

  1. 바탕화면
  2. 임시폴더
  3. 휴지통
  4. 클립보드
(정답률: 75%)
  • 클립보드는 복사 또는 이동시킬 파일(내용)이 잠시 기억되는 임시 기억장소로서 일종의 버퍼(Buffer) 역할을 수행합니다. 따라서 복사 또는 이동한 파일(내용)을 다른 곳에 붙여넣기 할 때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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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작업 수행 중 예기치 못한 돌발적인 사태가 발생하여 잠시 작업 수행을 멈추고 상황에 맞는 처리를 한 후, 다시 프로그램을 진행해 나가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1. 인터럽트
  2. 버퍼링
  3. 스풀링
  4. 폴링
(정답률: 50%)
  • 인터럽트는 작업 수행 중 예기치 못한 사건이 발생했을 때, 현재 작업을 멈추고 우선적으로 처리해야 하는 사건을 처리한 후, 다시 작업을 이어나가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 대한 답은 "인터럽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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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Windows 98에서 도스를 실행시켰더니 전체화면 형태로서 도구들이 보이지 않아 불편하였다. 도스의 창 형태로 전환하려면 어떤 키를 눌러야 하는가?

  1. Ctrl + Space Bar
  2. Alt + Space Bar
  3. Ctrl + Enter
  4. Alt + Enter
(정답률: 57%)
  • 정답: "Alt + Enter"

    설명: "Alt + Enter" 키를 누르면 현재 실행 중인 프로그램의 창 모드와 전체화면 모드를 전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Windows 98에서 도스 창을 전체화면 모드에서 창 모드로 전환하려면 "Alt + Enter" 키를 누르면 됩니다. "Ctrl + Space Bar"는 현재 창의 시스템 메뉴를 열고, "Alt + Space Bar"는 현재 창의 제목 표시줄 메뉴를 엽니다. "Ctrl + Enter"는 일반적으로 웹 브라우저에서 URL 주소를 입력할 때 사용되는 단축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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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Windows 98의 탐색기에서 비연속적인 여러 개의 파일을 선택하는 방법은?

  1. Shift 키를 누른 상태에서 선택하려는 파일들을 오른쪽 마우스 버튼을 클릭하여 선택한다.
  2. Shift 키를 누른 상태에서 선택하려는 파일들을 왼쪽 마우스 버튼을 클릭하여 선택한다.
  3. Alt 키를 누른 상태에서 선택하려는 파일들을 오른쪽 마우스 버튼을 클릭하여 선택한다.
  4. Ctrl 키를 누른 상태에서 선택하려는 파일들을 왼쪽 마우스 버튼을 클릭하여 선택한다.
(정답률: 70%)
  • Ctrl 키를 누른 상태에서 선택하려는 파일들을 왼쪽 마우스 버튼을 클릭하여 선택하는 이유는, Ctrl 키를 누르면 선택한 파일들이 비연속적으로 선택되어도 모두 선택된다는 기능이 있기 때문입니다. 이를 통해 여러 개의 파일 중에서 필요한 파일만 선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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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도스(MS-DOS)에서 “CONFIG.SYS” 파일에 “break=on”을 설정하는 이유는?

  1. 드라이브를 읽기 전용(read only)으로 만들기 위하여
  2. 중첩 확장 메모리 영역의 사용을 위하여
  3. Ctrl + C 에 의한 작업중지 명령을 위하여
  4. 숨김(Hidden) 파일을 만들기 위하여
(정답률: 52%)
  • “break=on” 설정은 Ctrl + C 에 의한 작업중지 명령을 위하여 설정하는 것입니다. 이 설정을 하면 사용자가 Ctrl + C를 누르면 현재 실행 중인 작업이 중지되고 명령 프롬프트로 돌아갑니다. 이는 예기치 않은 상황에서 작업을 중지시키는 데 유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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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Windows 98의 단축키 중 활성창을 닫고 프로그램을 종료하는 것은?

  1. Ctrl + Esc 키
  2. Ctrl + C 키
  3. Alt + F4 키
  4. Alt + TAB 키
(정답률: 82%)
  • Alt + F4 키는 현재 활성화된 창을 닫고 해당 프로그램을 종료하는 단축키입니다. Alt 키와 F4 키를 동시에 누르면 해당 프로그램이 바로 종료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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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유닉스(UNIX)에서 프롬프트가 %라면 사용자가 사용하고 있는 셸의 종류는?

  1. bourn shell
  2. c shell
  3. korn shell
  4. com shell
(정답률: 66%)
  • % 프롬프트는 c shell에서 사용되는 것으로, 이는 c shell이 기본적으로 %를 프롬프트로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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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도스(MS-DOS)에서 감추어진 파일의 속성을 해제하는 명령은?

  1. ATTRIB / -H
  2. ATTRIB / -A
  3. ATTRIB / +H
  4. ATTRIB / +A
(정답률: 71%)
  • ATTRIB은 파일의 속성을 변경하는 명령어입니다. / -H는 "숨김" 속성을 해제하는 옵션입니다. 따라서 "ATTRIB / -H" 명령은 감춰진 파일의 숨김 속성을 해제하여 보이게 만들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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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Windows 98 환경에서 여러 개의 프로그램을 동시에 작업하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1. 멀티 컨트롤
  2. 멀티 스케줄링
  3. 멀티 태스킹
  4. 멀티 유저
(정답률: 70%)
  • 여러 개의 프로그램을 동시에 작업하는 것을 멀티 태스킹이라고 합니다. 이는 하나의 컴퓨터에서 여러 개의 작업을 동시에 처리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으로, Windows 98에서도 지원되는 기능 중 하나입니다. 멀티 컨트롤, 멀티 스케줄링, 멀티 유저는 모두 다른 개념이며, 멀티 태스킹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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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UNIX에서 파일의 내용을 화면에 보여 주는 명령은?

  1. type
  2. mv
  3. cat
  4. rm
(정답률: 63%)
  • 정답은 "cat"입니다. "cat"은 concatenate(연결하다)의 약자로, 파일의 내용을 화면에 출력하는 명령어입니다. "type"은 윈도우에서 사용되는 명령어이며, "mv"는 파일을 이동시키는 명령어, "rm"은 파일을 삭제하는 명령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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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Windows 98의 부팅 메뉴 중 도스로 부팅하는 메뉴는?

  1. Normal
  2. Step-by-step configuration
  3. Safe mode
  4. Command prompt only
(정답률: 47%)
  • "Command prompt only"는 Windows 98에서 도스 모드로 진입하는 옵션입니다. 이 옵션을 선택하면 Windows 98의 그래픽 인터페이스를 건너뛰고, 순수한 도스 환경에서 작업할 수 있습니다. 이 옵션은 시스템에 문제가 있을 때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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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Windows 98의 찾기 메뉴에서 지정할 수 있는 형식이 아닌 것은?

  1. 파일 속성
  2. 포함하는 문자열
  3. 파일 형식
  4. 파일의 크기
(정답률: 47%)
  • "파일 속성"은 파일의 속성 정보를 검색하는 것이 아니라 파일 이름이나 내용 등과 같은 파일의 내용을 검색하는 것이기 때문에 찾기 메뉴에서 지정할 수 없는 형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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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도스(MS-DOS)에서 “CONFIG.SYS” 파일에 “LASTDRIVE=D”의 설정이 의미하는 것은?

  1. 드라이브 용량을 의미한다.
  2. 드라이브 개수를 의미한다.
  3. 드라이브 속도를 의미한다.
  4. 드라이브 모양을 의미한다.
(정답률: 64%)
  • “LASTDRIVE=D” 설정은 시스템에서 사용 가능한 마지막 드라이브를 지정하는 것으로, 이 경우 D 드라이브까지 사용 가능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정답은 “드라이브 개수를 의미한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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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다음은 무엇에 관한 내용인가?

  1. system call
  2. deadlock
  3. emulator
  4. processing
(정답률: 68%)
  • 이미지에서 보이는 화살표들은 서로 다른 프로세스들 간의 자원 요청과 할당을 나타내고, 이러한 상황에서 자원이 충분하지 않거나 잘못된 순서로 요청이 이루어지면 데드락(deadlock)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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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도스(MS-DOS)에서 하드디스크의 파티션을 설정하고 논리적 드라이브 번호를 할당하는 명령은?

  1. DOSKEY
  2. FORMAT
  3. FDISK
  4. DEFRAG
(정답률: 70%)
  • FDISK는 MS-DOS에서 하드디스크의 파티션을 설정하고 논리적 드라이브 번호를 할당하는 명령입니다. DOSKEY는 명령어를 기억하고 재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명령입니다. FORMAT은 디스크를 포맷하는 명령입니다. DEFRAG는 디스크 조각 모음을 수행하는 명령입니다. 따라서, 이 중에서 하드디스크의 파티션을 설정하고 논리적 드라이브 번호를 할당하는 명령은 FDISK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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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디렉토리 내의 파일을 열거하는데 사용되는 UNIX의 명령어는?

  1. pwd
  2. cd
  3. ls
  4. cat
(정답률: 52%)
  • "ls"는 "list"의 약자로, 현재 디렉토리 내의 파일과 디렉토리를 나열하는 명령어입니다. 따라서 디렉토리 내의 파일을 열거하는데 사용됩니다. "pwd"는 현재 작업 중인 디렉토리의 경로를 출력하는 명령어이고, "cd"는 디렉토리를 변경하는 명령어입니다. "cat"은 파일의 내용을 출력하는 명령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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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Which of the following key strokes is able to copy it to the clipboard in WINDOWS 98?

  1. Ctrl + C
  2. Ctrl + X
  3. Ctrl + V
  4. Alt + C
(정답률: 71%)
  • "Ctrl + C" is the key stroke used to copy text or files to the clipboard in Windows 98 because it is a commonly used shortcut for the "Copy" function in many programs and operating systems. The "Ctrl" key is held down while pressing the "C" key to activate the copy func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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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Windows 98 [탐색기]의 [보기] 메뉴에서 아이콘 표시 방식으로 적당하지 않는 것은?

  1. 간단히
  2. 그룹 정렬
  3. 자세히
  4. 큰 아이콘
(정답률: 57%)
  • 정답은 "그룹 정렬"입니다. 이는 파일을 그룹으로 묶어서 표시하는 방식으로, 파일을 찾기 어렵게 만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른 세 가지 방식은 파일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방식이므로 적당한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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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Windows 98에서 사용자를 변경하려면 시작 단추에 있는 어떤 메뉴를 클릭하는가?

  1. 프로그램
  2. 설정
  3. 로그 오프
  4. 실행
(정답률: 59%)
  • 정답은 "로그 오프"입니다. 이는 사용자를 변경하거나 로그아웃할 때 사용하는 옵션입니다. 다른 옵션들은 프로그램 실행이나 시스템 설정과 관련된 것이므로 사용자 변경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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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정보 통신 일반

51. 데이터 전송선로의 감쇠량에 대한 극소 조건이 성립되었을 때 선로의 특성 임피던스(Zo)는?(단, R:저항, L : 인덕턴스, C : 캐퍼시턴스)

(정답률: 38%)
  • 감쇠 조건이 성립하면 전송선로의 전압과 전류의 크기가 일정 비율로 감소하므로, 전송선로의 특성 임피던스도 일정한 값을 유지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저항(R)과 캐퍼시턴스(C)의 값이 일정해야 하며, 인덕턴스(L)의 값은 이들과 상관없이 임의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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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디지털 신호를 직접 전화회선에 전송하지 않고 MODEM을 사용하는 가장 큰 이유는?

  1. 전송속도의 개선
  2. 신호 일그러짐(Distortion) 개선
  3. 임피이던스 정합(Matching)기능
  4. 타기종간 인터페이스(Interface)작용
(정답률: 38%)
  • 전화회선은 아날로그 신호를 전송하기에 디지털 신호를 직접 전송하면 신호 일그러짐이 발생합니다. MODEM은 디지털 신호를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하여 전송하고, 수신측에서는 다시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여 수신합니다. 이 과정에서 신호 일그러짐이 개선되어 전송 품질이 향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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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4위상 변조를 하여 데이터를 전송하는데 신호의 전송 속도가 60보오(baud)라 할 때, 이것을 bps 속도로 나타내면 얼마인가?

  1. 240
  2. 200
  3. 120
  4. 60
(정답률: 35%)
  • 4위상 변조에서 1보오(baud)는 2개의 비트를 전송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60보오(baud)는 120bps(bit per second)의 속도를 가지게 됩니다. 즉, 1초에 120개의 비트를 전송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12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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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데이터 교환 방식 중 메시지 교환 방식의 특성이 아닌 것은?

  1. 이용자의 형편에 따라 우선 순위 전송이 가능하다.
  2. 고장이 난 터미널로 가는 메시지를 교환기가 보관하거나 지정된 다른 터미널로 전송할 수 있다.
  3. 같은 내용의 메시지를 동시에 여러 곳의 터미널로 보낼 수 없다.
  4. 메시지의 분실을 방지하기 위해 번호를 부여하거나 전송날짜, 시간 등을 메시지에 추가 전송이 가능하다.
(정답률: 48%)
  • 같은 내용의 메시지를 동시에 여러 곳의 터미널로 보낼 수 없다는 것은 메시지 교환 방식의 특성이 아니라 메시지 교환 방식에서 사용되는 통신 프로토콜의 제약사항이다. 이는 다중 접속을 지원하지 않는 프로토콜의 한계로, 메시지를 보내는 쪽에서는 각각의 터미널에 대해 별도의 메시지를 보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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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정보통신 교환망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방송통신 교환망
  2. 회선 교환망
  3. 메시지 교환망
  4. 패킷 교환망
(정답률: 48%)
  • 방송통신 교환망은 정보통신 교환망의 일종이 아니며, 주로 방송과 관련된 통신망으로, 일방향적인 방송 서비스를 제공하는 망입니다. 따라서, 정보통신 교환망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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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데이터통신에 의한 처리 형태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온-라인 처리
  2. 오프-라인 리얼 타임 처리
  3. 오프-라인 처리
  4. 온-라인 리얼 타임 처리
(정답률: 58%)
  • 데이터통신은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주고받는 것이 중요하므로, 온-라인 리얼 타임 처리가 가장 적합합니다. 온-라인 처리는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처리하며, 리얼 타임 처리는 실시간으로 처리되는 데이터의 시간적 제약을 준수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데이터통신에서는 온-라인 리얼 타임 처리가 가장 적합하며, 다른 처리 형태보다 더욱 효율적인 데이터 처리가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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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ISO의 OSI7 참조 모델의 계층 레벨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전기 계층
  2. 물리 계층
  3. 데이터 링크 계층
  4. 응용 계층
(정답률: 55%)
  • 전기 계층은 OSI7 참조 모델에 속하지 않습니다. 이는 OSI7 참조 모델에서 물리 계층의 하위 계층으로 포함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전기 계층은 데이터를 전송하기 위해 필요한 전기 신호를 생성하고 전송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전기 신호는 물리 계층에서 처리되며, OSI7 참조 모델에서는 물리 계층이 전기 신호를 처리하는 계층으로 정의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전기 계층은 OSI7 참조 모델의 계층 레벨에 속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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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아래와 같은 형태의 부호 전송 방식은?

  1. baud
  2. digit
  3. unipolar
  4. bipolar
(정답률: 25%)
  • 이 형태의 부호 전송 방식은 bipolar 부호 전송 방식입니다. 이유는 0과 1을 나타내는 전압이 양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즉, 0은 양극성이 반대인 전압으로 표현되고, 1은 양극성이 같은 전압으로 표현됩니다. 이와 달리 unipolar 부호 전송 방식은 0과 1을 나타내는 전압이 모두 양극성이 같기 때문에, bipolar 부호 전송 방식과 구분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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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시분할 멀티프렉싱에 대한 설명에 해당하는 것은?

  1. 각 채널당 고정된 프레임을 구성하여 전송한다.
  2. 주로 병렬전송을 행한다.
  3. 각 채널별 대역 필터가 필요하다.
  4. 주파수대역을 나누어 여러 채널로 사용한다.
(정답률: 23%)
  • 시분할 멀티프렉싱은 여러 개의 채널을 하나의 통신 회선으로 전송하기 위한 기술입니다. 각 채널당 고정된 프레임을 구성하여 전송하는 이유는, 각 채널이 동일한 대역폭을 사용하고, 일정한 주기로 전송되기 때문입니다. 이를 통해 각 채널의 데이터를 구분하고, 정확하게 전송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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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빛을 이용하여 정보를 전송하는 전송매체는?

  1. 동축케이블
  2. 통신위성
  3. 광케이블
  4. 극초단파
(정답률: 78%)
  • 광케이블은 빛을 이용하여 정보를 전송하는 전송매체입니다. 빛은 전기적 신호보다 빠르게 전달되며, 광케이블은 전기적인 간섭이 없어 안정적인 신호 전달이 가능합니다. 또한, 광케이블은 긴 거리에서도 신호 감폭이 적어 멀리 떨어진 지역과도 빠르고 안정적인 통신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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