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처리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6-09-10)

정보처리산업기사
(2006-09-10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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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데이터 베이스

1. 데이터베이스 설계 순서를 바르게 나열한 것은?

  1. ㉮→㉯→㉰→㉱
  2. ㉮→㉰→㉯→㉱
  3. ㉰→㉯→㉱→㉮
  4. ㉰→㉱→㉯→㉮
(정답률: 90%)
  • 정답은 "㉮→㉯→㉰→㉱"이다.

    ㉮ 단계에서는 요구사항 분석을 통해 데이터베이스의 목적과 범위를 파악하고, 필요한 데이터를 식별한다.

    ㉯ 단계에서는 데이터베이스의 개념적 설계를 수행한다. 개념적 설계는 업무 프로세스와 데이터를 분석하여 개념적 데이터 모델을 작성하는 과정이다.

    ㉰ 단계에서는 논리적 설계를 수행한다. 논리적 설계는 개념적 데이터 모델을 논리적 데이터 모델로 변환하는 과정이다.

    마지막으로 ㉱ 단계에서는 물리적 설계를 수행한다. 물리적 설계는 논리적 데이터 모델을 물리적 데이터 모델로 변환하고, 데이터베이스 구조를 정의하는 과정이다.

    따라서, 데이터베이스 설계 순서는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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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데이터베이스관리시스템(DBMS)의 필수기능이 아닌 것은?

  1. 정의기능
  2. 조작기능
  3. 제어기능
  4. 설치기능
(정답률: 90%)
  • DBMS의 필수기능은 데이터를 정의하고 조작하며 제어하는 것이지만, 설치는 DBMS를 사용하기 위해 필요한 초기 설정 과정으로서 필수기능은 아닙니다. 따라서 정답은 "설치기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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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Which of the following is a position in the organization, responsible for the control of the database?

  1. Network Engineer
  2. Database Administrator
  3. End User
  4. Application Programmer
(정답률: 92%)
  • "Database Administrator" is responsible for the control of the database, including managing security, performance, and backups. They ensure that the database is functioning properly and efficiently, and troubleshoot any issues that ari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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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뷰(view)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데이터베이스 일부만 선택적으로 보여주므로 데이터베이스의 접근을 제한할 수 있다.
  2. 복잡한 검색을 사용자는 간단하게 할 수 있다.
  3. 사용자에게 데이터의 독립성을 제공할 수 있다.
  4. 뷰는 별도의 디스크 공간을 차지하여 생성되는 실제적 테이블이다.
(정답률: 88%)
  • 뷰는 별도의 디스크 공간을 차지하여 생성되는 실제적 테이블이 아니다. 뷰는 데이터베이스 내의 다른 테이블에서 가져온 데이터를 가상으로 조합하여 보여주는 가상 테이블이다. 따라서 뷰는 데이터베이스의 접근을 제한하고, 복잡한 검색을 간단하게 할 수 있으며, 사용자에게 데이터의 독립성을 제공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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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관계 데이터 모델에서 하나의 애트리뷰트가 취할 수 있는 같은 타입의 원자(atomic) 값들의 집합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속성
  2. 스킴
  3. 도메인
  4. 제약조건
(정답률: 77%)
  • 도메인은 하나의 애트리뷰트가 취할 수 있는 같은 타입의 원자 값들의 집합을 의미한다. 즉, 애트리뷰트가 가질 수 있는 값의 범위를 정의하는 것이 도메인이다. 따라서, 속성, 스킴, 제약조건은 도메인과 관련이 있지만, 도메인은 애트리뷰트의 값의 범위를 정의하는 것으로 가장 적합한 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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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in computing, this is the process of rearranging an initially unordered sequence of records until they ordered. What is this?

  1. searching
  2. loading
  3. sorting
  4. compiling
(정답률: 69%)
  • 이 보기에서 "sorting"이 정답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sorting"은 초기에 정렬되지 않은 레코드의 순서를 재배치하여 정렬된 순서로 만드는 과정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는 초기에 무작위로 나열된 데이터를 유용하게 사용하기 위해 필요한 중요한 단계입니다. "searching"은 데이터에서 특정 값을 찾는 과정을 의미하며, "loading"은 데이터를 메모리에 로드하는 과정을 의미합니다. "compiling"은 소스 코드를 기계어로 변환하는 과정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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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음의 자료를 삽입(insert) 정렬 기법을 사용하여 오름차순으로 정렬할 경우 PASS 2의 결과는?

  1. 28 64 33 76 55 13 43
  2. 13 28 33 55 64 76 43
  3. 28 33 64 76 55 13 43
  4. 13 64 28 33 76 55 43
(정답률: 79%)
  • PASS 1에서는 첫 번째 원소인 28과 두 번째 원소인 64를 비교하여 28이 더 작으므로 위치를 바꾸어줍니다. 그 다음으로는 64와 33을 비교하여 33이 더 작으므로 위치를 바꾸어줍니다. 이런식으로 계속해서 비교하여 정렬을 진행합니다. PASS 2에서는 이미 13과 28이 정렬되어 있으므로 비교하지 않고, 33과 55를 비교하여 위치를 바꾸어줍니다. 그 다음으로는 64와 76을 비교하여 위치를 바꾸어줍니다. 마지막으로 55와 43을 비교하여 위치를 바꾸어줍니다. 따라서 "28 33 64 76 55 13 43"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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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현실 세계의 객체를 개념적으로 표현할 때 기본적으로 개체타입과 이들 간의 관계를 이용하도록 P. Chen이 제안한 데이터 모델은?

  1. 개체-관계 모델
  2. 계층형 데이터 모델
  3. 관계형 데이터 모델
  4. 네트워크형 데이터 모델
(정답률: 83%)
  • P. Chen이 제안한 데이터 모델은 현실 세계의 객체를 개념적으로 표현할 때 개체타입과 이들 간의 관계를 이용하는 데이터 모델이다. 따라서 이 모델은 "개체-관계 모델"이라고 불린다. 다른 보기들은 개체-관계 모델과는 다른 데이터 모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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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정렬 알고리즘 선택 시 고려하여야 할 사항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데이터의 양
  2. 초기 데이터의 배열상태
  3. 키 값들의 분포상태
  4. 운영체제의 종류
(정답률: 83%)
  • 정렬 알고리즘 선택 시 고려해야 할 사항 중에서 운영체제의 종류는 제외해야 합니다. 이유는 운영체제의 종류는 정렬 알고리즘의 선택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기 때문입니다. 데이터의 양, 초기 데이터의 배열상태, 키 값들의 분포상태는 각각 정렬 알고리즘의 성능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이므로 고려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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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에서 튜플의 수를 의미하는 것은?

  1. attribute
  2. degree
  3. cardinality
  4. integrity
(정답률: 75%)
  • "Cardinality"는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에서 튜플의 수를 의미합니다. 이는 특정 릴레이션에 저장된 레코드의 수를 나타내며, 해당 릴레이션의 크기를 나타내는 중요한 지표입니다. 따라서, "cardinality"가 정답인 이유는 튜플의 수를 나타내는 용어이기 때문입니다. "Attribute"는 릴레이션의 열을 나타내는 용어, "degree"는 릴레이션의 열의 수를 나타내는 용어, "integrity"는 데이터베이스의 무결성을 나타내는 용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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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 SQL 문에서 DISTINCT의 의미는?

  1. 검색 결과에서 레코드의 중복을 제거하라.
  2. 모든 레코드를 검색하라.
  3. 검색 결과를 순서대로 정렬하라.
  4. DEPT의 처음 레코드만 검색하라.
(정답률: 81%)
  • DISTINCT는 검색 결과에서 중복된 레코드를 제거하는 키워드이다. 따라서 이 SQL 문에서는 DEPT 테이블에서 모든 레코드를 검색하되 중복된 레코드는 제거하여 결과를 보여주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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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선형자료구조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리스트(list)
  2. 큐(Queue)
  3. 데큐(deque)
  4. 그래프(graph)
(정답률: 88%)
  • 그래프는 비선형 자료구조이기 때문에 선형자료구조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그래프는 정점(vertex)과 간선(edge)으로 이루어진 자료구조로, 각 정점들이 서로 연결되어 있는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그래프는 선형적인 구조가 아니며, 다양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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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데이터 모델에 표시할 요소로 가장 타당한 것은?

  1. 개체, 속성, 관계
  2. 정의, 조작, 제어
  3. 구조, 연산, 제약조건
  4. 개체, 관계 구조
(정답률: 48%)
  • 데이터 모델은 데이터를 구성하는 요소들을 표현하는 방법을 제공하는데, 이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요소는 구조, 연산, 제약조건이다.

    구조는 데이터의 구성 요소들 간의 관계와 구조를 나타내며, 데이터의 구성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연산은 데이터를 처리하는 데 필요한 연산들을 나타내며, 데이터의 처리 방법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제약조건은 데이터의 무결성을 보장하기 위한 제약 조건들을 나타내며, 데이터의 정확성과 일관성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데이터 모델에 표시할 요소로는 구조, 연산, 제약조건이 가장 타당하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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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데이터베이스 설계 단계 중 물리적 설계 단계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저장 레코드 양식 설계
  2. 접근 경로 설계
  3. 레코드 집중의 분석 및 설계
  4. 트랜잭션 인터페이스 설계
(정답률: 64%)
  • 물리적 설계 단계는 데이터베이스 구조를 물리적으로 구현하는 단계이며, 저장 레코드 양식 설계, 접근 경로 설계, 레코드 집중의 분석 및 설계는 이에 해당한다. 하지만 트랜잭션 인터페이스 설계는 물리적인 구현과는 관련이 없는 논리적인 설계 단계이다. 트랜잭션 인터페이스 설계는 데이터베이스 사용자와 데이터베이스 시스템 간의 인터페이스를 설계하는 것으로,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의 기능과 사용자 요구사항을 맞추기 위해 수행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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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데이터베이스를 구성하는 데이터 객체, 이들의 성질, 이들 간에 존재하는 관계, 그리고 데이터의 조작 또는 이들 데이터 값들이 갖는 제약조건에 관한 정의를 총칭하는 용어는?

  1. 엔터티
  2. 애트리뷰트
  3. 스키마
  4. 인터페이스
(정답률: 68%)
  • 스키마는 데이터베이스를 구성하는 데이터 객체, 이들의 성질, 이들 간에 존재하는 관계, 그리고 데이터의 조작 또는 이들 데이터 값들이 갖는 제약조건에 관한 정의를 총칭하는 용어이다. 따라서 데이터베이스의 전반적인 구조와 내용을 정의하고 관리하는 역할을 한다. 엔터티는 데이터베이스에서 관리하는 대상을 의미하고, 애트리뷰트는 엔터티의 속성을 나타낸다. 인터페이스는 사용자와 시스템 간의 상호작용을 위한 도구를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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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해상함수의 값을 구한 결과 키 K1, K2 가 같은 값을 가질 때 이들 키 K1, K2 의 집합을 무엇이라 하는가?

  1. Mapping
  2. Folding
  3. Synonym
  4. Chaining
(정답률: 79%)
  • 해상함수는 입력값에 대해 유일한 출력값을 가지므로, 같은 출력값을 가지는 입력값들의 집합을 Synonym이라고 한다. 이는 다른 용어로는 "동의어 집합"이라고도 부른다. 따라서 정답은 "Synonym"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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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리스트의 한쪽 끝을 통하여 모든 원소의 삽입과 삭제가 일어나는 후입선출(Last-in First-out)의 자료 구조는?

  1. STACK
  2. QUEUE
  3. DEQUE
  4. TREE
(정답률: 72%)
  • STACK은 후입선출(LIFO)의 자료 구조이기 때문에, 리스트의 한쪽 끝에서만 삽입과 삭제가 일어나며, 가장 마지막에 삽입된 원소가 가장 먼저 삭제되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와 달리 QUEUE나 DEQUE는 선입선출(FIFO)의 자료 구조이며, TREE는 계층적인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후입선출의 자료 구조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STACK을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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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의 조건을 모두 만족하는 정규형은?

  1. 제 1정규형
  2. 제 2정규형
  3. 제 3정규형
  4. 제 1정규형과 제2정규형
(정답률: 74%)
  • - 제 1정규형: 모든 속성은 원자값(Atomic value)을 가지고 있음. (해당 조건 만족)
    - 제 2정규형: 기본키가 아닌 모든 속성이 기본키에 대해 완전 함수 종속을 만족함. (해당 조건 만족)
    - 제 3정규형: 기본키가 아닌 모든 속성이 기본키에 대해 이행적 함수 종속이 아님. (해당 조건 만족)
    - 따라서, 정답은 "제 3정규형"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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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스택(STACK)의 응용 분야가 아닌 것은?

  1. 함수 호출
  2. 인터럽트 처리
  3. 작업 스케쥴링
  4. 수식 계산
(정답률: 69%)
  • 작업 스케쥴링은 스택을 사용하지 않는다. 작업 스케쥴링은 CPU의 자원 할당과 관련된 문제이며, 스택은 이와 관련된 문제와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다. 따라서 작업 스케쥴링은 스택의 응용 분야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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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개체-관계 모델의 E-R 다이어그램에서 속성을 의미하는 그래픽 표현은?

  1. 사각형
  2. 타원
  3. 마름모
  4. 삼각형
(정답률: 79%)
  • 속성은 타원으로 표현됩니다. 이는 속성이 개체나 관계의 특성을 나타내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타원은 개체나 관계와는 다른 형태로, 속성이라는 것이 개체나 관계의 일부가 아니라 독립적인 개념임을 나타내기 위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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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전자 계산기 구조

21. 고정소수점에서 음수를 표현하는 방법 중 거리가 먼 것은?

  1. 언팩(unpack) 형식의 십진법
  2. 부호와 1의 보수
  3. 부호와 2의 보수
  4. 부호와 절대치
(정답률: 67%)
  • 언팩(unpack) 형식의 십진법은 고정소수점에서 음수를 표현하는 방법 중에서 가장 거리가 먼 방법입니다. 이는 음수를 표현하기 위해 부호 비트와 절댓값을 나누어 저장하는 방식으로, 저장 공간이 많이 필요하고 연산이 복잡해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보통은 부호와 2의 보수를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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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어떤 컴퓨터의 메모리 용량이 4K 워드이고, 워드 길이기 16비트일 때 AR(주소 레지스터)와 DR(데이터 레지스터)는 몇 비트로 구성하여야 하는가?

  1. AR : 4, DR : 16
  2. AR : 12, DR : 32
  3. AR : 16, DR : 65536
  4. AR : 12, DR : 16
(정답률: 50%)
  • AR(주소 레지스터)는 메모리 주소를 저장하는 레지스터이므로, 메모리 용량인 4K 워드를 표현할 수 있어야 합니다. 4K 워드는 2^12 개의 워드를 표현할 수 있으므로, AR은 12비트로 구성되어야 합니다.

    DR(데이터 레지스터)는 메모리에서 읽어온 데이터를 저장하는 레지스터이므로, 워드 길이인 16비트로 구성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AR : 12, DR : 16"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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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다수의 프로세서들이 독립적으로 서로 다른 명령어들과 프로그램을 수행하는 시스템 조직은?

  1. SISD
  2. SIMD
  3. MIMD
  4. MISO
(정답률: 53%)
  • 다수의 프로세서들이 독립적으로 서로 다른 명령어들과 프로그램을 수행하는 시스템 조직은 MIMD(Multiple Instruction Multiple Data)이다. 이는 다수의 프로세서들이 각각의 독립적인 명령어와 데이터를 처리하며, 병렬 처리를 통해 높은 성능을 얻을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따라서 MIMD는 병렬 처리를 위한 가장 일반적인 시스템 조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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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오류를 검출하여 교정까지 할 수 있는 Code는?

  1. Gray Code
  2. Excess-3 Code
  3. EBCDIC Code
  4. Hamming Code
(정답률: 86%)
  • Hamming Code는 데이터 전송 중 발생할 수 있는 오류를 검출하고 교정할 수 있는 코드이다. 이를 위해 데이터에 패리티 비트를 추가하여 오류 검출 및 교정을 수행한다. 따라서 Hamming Code는 오류 검출 및 교정을 위한 코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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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이항연산을 하는 연산자가 아닌 것은?

  1. Complement
  2. AND
  3. OR
  4. XOR
(정답률: 85%)
  • Complement는 이항연산자가 아니라 단항연산자이다. 이항연산자는 두 개의 피연산자를 가지고 연산을 수행하는 반면, 단항연산자는 한 개의 피연산자를 가지고 연산을 수행한다. 따라서 Complement는 이항연산자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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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다음 중 인터럽트 수행 후에 처리되는 것은?

  1. 전원을 다시 동작시킨다.
  2. 모니터 화면에 인터럽트 종류를 디스플레이 한다.
  3. 메모리의 내용을 지워서 다른 프로그램이 적재될 수 있도록 한다.
  4. 인터럽트 처리 시 보존시켰던PC 및 제어상태 데이터를 PC와 제어상태 레지스터에 복구한다.
(정답률: 81%)
  • 인터럽트가 발생하면 현재 실행 중인 프로그램의 실행이 중단되고, 인터럽트 처리 루틴이 실행된다. 이때, 인터럽트 처리가 끝나면 이전에 실행 중이던 프로그램으로 돌아가야 하므로, 인터럽트 처리 시 보존시켰던 PC 및 제어상태 데이터를 PC와 제어상태 레지스터에 복구해야 한다. 따라서 정답은 "인터럽트 처리 시 보존시켰던PC 및 제어상태 데이터를 PC와 제어상태 레지스터에 복구한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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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패리티 검사를 하는 이유로 적합한 것은?

  1. 전송된 부호의 오류를 검출하기 위하여
  2. 기억 장치의 여유도를 검사기 위하여
  3. 전송된 부호의 속도를 높이기 위하여
  4. 중계 전송로의 여유도를 검사하기 위하여
(정답률: 86%)
  • 패리티 검사는 전송된 데이터의 비트 수에 대한 홀수/짝수 여부를 검사하여 오류를 검출하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전송된 부호의 오류를 검출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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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명령 구성 형식 중 연산에 이용된 자료가 연산 후에도 기억장치에 그대로 보존되는 형식은?

  1. 1-주소 명령형식
  2. 2-주소 명령형식
  3. 3-주소 명령형식
  4. 0-주소 명령형식
(정답률: 49%)
  • 3-주소 명령형식은 연산에 이용된 자료를 기억장치에 그대로 보존하므로, 연산 결과를 다른 명령어에서도 계속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1-주소나 2-주소 명령형식과는 달리, 연산 결과를 레지스터에 저장하지 않고 기억장치에 저장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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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우선순위 인터럽트 중에서 소프트웨어적으로 우선순위가 높은 인터럽트를 알아내는 방식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폴링(Polling)
  2. 데이지체인(daisy-chain)
  3. 병렬우선순위 인터럽트
  4. 직렬우선순위 인터럽트
(정답률: 72%)
  • 폴링(Polling)은 CPU가 인터럽트 요청을 지속적으로 확인하여 소프트웨어적으로 우선순위가 높은 인터럽트를 알아내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인터럽트 처리에 대한 제어권이 CPU에 있기 때문에 처리 우선순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다른 방식인 데이지체인(daisy-chain), 병렬우선순위 인터럽트, 직렬우선순위 인터럽트와는 달리 소프트웨어적인 제어가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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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메모리 용량이 4096워드이고 1워드가 8비트라 할 때 PC(program counter)와 MBR(memory buffer register)의 비트 수를 올바르게 나타낸 것은?

  1. PC 8bit, MBR 12bit
  2. PC 12bit, MBR 8bit
  3. PC 8bit, MBR 8bit
  4. PC 12bit, MBR 12bit
(정답률: 69%)
  • PC는 메모리 주소를 저장하는 레지스터이므로, 메모리 용량이 4096워드이므로 12비트가 필요하다. MBR은 메모리에서 읽어온 데이터를 저장하는 레지스터이므로, 1워드가 8비트이므로 8비트가 필요하다. 따라서 정답은 "PC 12bit, MBR 8bit"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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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고정 소수점 방식으로 가산이나 감산을 하려고 한다. 가장 처음 수행되는 것은?(단, 큰 수는 A, 작은 수를 B라 가정)

  1. A와 B의 크기를 비교한다.
  2. A - B를 수행한다.
  3. B - A를 수행한다.
  4. 두 수의 부호를 판단한다.
(정답률: 60%)
  • 고정 소수점 방식에서는 소수점 위치가 고정되어 있기 때문에 덧셈이나 뺄셈을 할 때 두 수의 정수부와 소수부를 각각 더하거나 빼줘야 한다. 따라서 먼저 두 수의 부호를 판단하여 덧셈인지 뺄셈인지 결정해야 한다. 예를 들어, A가 양수이고 B가 음수일 경우 A-B를 수행하면 된다. 하지만 B가 양수이고 A가 음수일 경우 B-A를 수행해야 한다. 따라서 두 수의 부호를 판단하는 것이 가장 처음 수행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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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기억장치에서 명령어를 읽어 CPU로 가져오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1. Reference
  2. fetch
  3. Execute
  4. Major state
(정답률: 77%)
  • 기억장치에서 명령어를 읽어 CPU로 가져오는 것을 "fetch"라고 한다. 이는 CPU가 실행할 명령어를 가져오는 과정 중 첫 번째 단계이며, 기억장치에서 명령어를 읽어와 CPU 내부의 레지스터에 저장하는 과정을 말한다. 이후에는 "Execute" 단계에서 해당 명령어를 실행하게 된다. "Reference"와 "Major state"는 CPU의 상태를 나타내는 용어이며, "fetch"와 직접적인 연관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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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10진수 +16925를 단정도 부동 소수점 표현 방식으로 올바른 것은?

  1. 지수부 = 16진수 44(부호 +), 소수부 = 3A4D(부호 +)
  2. 지수부 = 16진수 43(부호 +), 소수부 = 3A4B(부호 +)
  3. 지수부 = 16진수 42(부호 +), 소수부 = 3A4C(부호 +)
  4. 지수부 = 16진수 41(부호 +), 소수부 = 3A4E(부호 +)
(정답률: 32%)
  • 10진수 16925를 2진수로 변환하면 100001000010001₂가 된다. 이를 단정도 부동 소수점 표현 방식으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다.

    부호 비트: 0 (양수)
    지수부: 10000100₂ = 16진수 44 (부호 +)
    소수부: 1.000010001₂ = 1.265625₁₀ = 3A4D (부호 +)

    따라서, "지수부 = 16진수 44(부호 +), 소수부 = 3A4D(부호 +)"가 올바른 답이다.

    이유는 다음과 같다. 단정도 부동 소수점 표현 방식에서는 23비트의 가수부와 8비트의 지수부, 1비트의 부호비트로 이루어져 있다. 지수부는 2의 보수 표현 방식으로 표현되며, 실제 지수는 지수값에서 127을 뺀 값이다. 따라서, 10000100₂는 4+128=132이고, 132-127=5이므로 지수는 5가 된다. 소수부는 정규화(normalization)된 이진수로 표현되며, 가수부의 첫 번째 비트는 항상 1이므로 생략된다. 따라서, 1.000010001₂는 1.265625₁₀이 되고, 이를 16진수로 표현하면 3A4D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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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반도체 기억소자로서 이미 기억된 내용을 자외선을 이용하여 지우고 다시 사용할 수 있는 메모리 소자는?

  1. SRAM
  2. DRAM
  3. EPROM
  4. PROM
(정답률: 84%)
  • EPROM은 Electrically Programmable Read-Only Memory의 약자로, 전기적으로 프로그래밍이 가능한 읽기 전용 메모리입니다. 이 소자는 자외선을 이용하여 기존에 저장된 데이터를 지우고 다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반도체 기억소자로서 이미 기억된 내용을 자외선을 이용하여 지우고 다시 사용할 수 있는 메모리 소자로 EPROM이 선택됩니다. SRAM과 DRAM은 전원이 공급되는 동안에만 데이터를 유지할 수 있으며, PROM은 일회성으로 프로그래밍이 가능한 메모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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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101110. 1101)2를 10진수로 표현 하면?

  1. 22.8125
  2. 46.8125
  3. 2.28125
  4. 4.68125
(정답률: 80%)
  • (101110.1101)2를 10진수로 변환하면 다음과 같다.

    1. 소수점 왼쪽의 2진수를 10진수로 변환한다.
    1011102 = 2^4 + 2^3 + 2^1 + 2^0 = 16 + 8 + 2 + 1 = 27

    2. 소수점 오른쪽의 2진수를 10진수로 변환한다.
    11012 = 2^-1 + 2^-2 + 2^-3 = 0.5 + 0.25 + 0.125 = 0.875

    3. 두 수를 더한다.
    27 + 0.875 = 27.875

    따라서, (101110.1101)2는 10진수로 27.875이다.

    정답은 "46.8125"가 아니라 "27.875"이다. 보기에서 "46.8125"가 나온 이유는 계산 과정에서 실수를 하거나, 다른 방법으로 계산한 결과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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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10진수 5를 1의 보수와 2의 보수로 각각 표시하면?

  1. 1의 보수 : 1010, 2의 보수 : 1011
  2. 1의 보수 : 1010, 2의 보수 : 1100
  3. 1의 보수 : 1011, 2의 보수 : 1001
  4. 1의 보수 : 1010, 2의 보수 : 1101
(정답률: 77%)
  • 10진수 5를 2진수로 나타내면 0101이다.

    1의 보수는 각 자리수를 반전시킨 것이다. 따라서 0101의 1의 보수는 1010이 된다.

    2의 보수는 1의 보수에 1을 더한 것이다. 따라서 1010의 2의 보수는 1011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1의 보수 : 1010, 2의 보수 : 1011"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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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산술 연산과 논리 연산 동작을 수행한 후 결과를 축적하는 레지스터(Register)를 무엇이라 하는가?

  1. 누산기
  2. 인덱스 레지스터
  3. 플래그 레지스터
  4. RAM
(정답률: 83%)
  • 누산기는 산술 연산과 논리 연산을 수행한 후 그 결과를 축적하는 레지스터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인덱스 레지스터는 주소 계산에 사용되는 레지스터이고, 플래그 레지스터는 연산 결과에 대한 상태 정보를 저장하는 레지스터입니다. RAM은 주기억장치를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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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CPU의 명령어 사이클(instruction cycle) 4단계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Fetch Cycle
  2. Control Cycle
  3. indirect Cycle
  4. Execute Cycle
(정답률: 68%)
  • Control Cycle은 CPU가 명령어를 해석하고 실행하기 전에 필요한 제어 신호를 생성하는 단계가 아니기 때문에 해당되지 않는다. 다른 단계들은 모두 명령어를 가져오고(fetch), 간접적인 주소를 처리하는(indirect), 명령어를 실행하는(execute) 과정에서 필요한 단계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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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연관(Associative) 기억장치의 구성요소로 볼 수 없는 것은?

  1. 검색 자료 레지스터
  2. 불일치 지시기
  3. q조 레지스터
  4. 마스크 레지스터
(정답률: 52%)
  • 연관 기억장치는 주기억장치와 보조기억장치 사이에 위치하여 주기억장치의 용량을 확장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연관 기억장치의 구성요소로는 검색 자료 레지스터, q조 레지스터, 마스크 레지스터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불일치 지시기는 연관 기억장치의 구성요소가 아니며, 주기억장치와 보조기억장치 간의 데이터 불일치를 감지하여 처리하는 기능을 수행합니다. 따라서 불일치 지시기는 연관 기억장치의 구성요소로 볼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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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메모리의 내용을 레지스터에 전달하는 기능을 무엇이라 하는가?

  1. Fetch
  2. Store
  3. Load
  4. Transfer
(정답률: 56%)
  • 메모리의 내용을 레지스터에 전달하는 기능을 Load라고 한다. 이는 메모리에서 데이터를 가져와 레지스터에 로드하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즉, Load는 데이터를 가져오는 동작을 수행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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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시스템분석설계

41. 코드의 오류 발생 형태 중 좌우자리가 바뀌어 발생하는 에러는?

  1. transcription error
  2. transposition error
  3. omission error
  4. addition error
(정답률: 81%)
  • 좌우자리가 바뀌어 발생하는 에러는 "transposition error"이다. 이는 입력된 데이터의 문자나 숫자가 실수로 위치가 바뀌어서 발생하는 오류이다. 예를 들어, "123"을 입력해야 하는데 "132"로 입력하는 경우이다. 이러한 오류는 데이터의 정확성을 해치므로 주의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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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아래와 같은 특징을 갖는 출력 매체 시스템은?

  1. CRT 출력 시스템
  2. COM 시스템
  3. X-Y 플로터
  4. 음성 출력 시스템
(정답률: 76%)
  • 주어진 그림은 COM 시스템으로, 시리얼 포트를 통해 컴퓨터와 통신하며 출력을 수행하는 시스템이다. COM 시스템은 주로 프린터, 모뎀 등과 같은 외부 기기와 연결하여 데이터를 송수신하고 출력하는 데 사용된다. 그림에서는 프린터와 연결되어 출력을 수행하고 있으며, 출력물의 크기와 위치를 조절할 수 있는 기능을 갖추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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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시스템을 평가하는 목적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시스템 운영관리의 타당성 파악
  2. 시스템의 성능과 유용도 판단
  3. 처리비용과 효율 면에서 개선점 파악
  4. 시스템 운영요원의 재훈련
(정답률: 87%)
  • 다른 보기들은 시스템 평가를 위한 중요한 요소들이지만, "시스템 운영요원의 재훈련"은 시스템 평가와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는 항목이기 때문에 거리가 먼 것이다. 이는 시스템 운영요원의 역량 강화와 관련된 항목으로, 시스템 평가와는 별개의 과제로서 다른 시점에서 다뤄져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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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파일의 내용에 의한 분류 중 마스터 파일을 갱신 또는 조회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것으로서, 일시적 성격을 지닌 정보를 기록하는 파일은?

  1. Source data File
  2. Transaction File
  3. History File
  4. Summary File
(정답률: 69%)
  • Transaction File은 일시적 성격을 지닌 정보를 기록하는 파일로, 마스터 파일을 갱신하거나 조회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따라서 이 파일은 일시적인 작업을 수행하는 동안 생성되고 사용되며, 작업이 완료되면 삭제되거나 다른 파일로 이동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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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시스템의 기본 요소와 거리가 먼 것은?

  1. 입력과 출력
  2. 처리
  3. 제어
  4. 상호의존
(정답률: 83%)
  • 입력과 출력, 처리, 제어는 시스템의 기본 요소로서 서로 연결되어 있어 상호의존적인 관계를 가지고 있다. 하지만 상호의존은 시스템의 기본 요소와는 거리가 먼 개념으로, 시스템 내의 다른 요소들과의 상호작용과 의존성을 의미한다. 즉, 시스템 내의 다른 요소들과의 상호작용과 의존성을 나타내는 개념이므로, 시스템의 기본 요소와는 거리가 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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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입력된 자료가 처리되어 일단 출력된 후 이용자를 거쳐 다시 재입력되는 방식으로 공과금, 보험료 징수 등의 지로용지를 처리하는데 사용되는 입력방식은 무엇인가?

  1. 집중 매체화형 시스템
  2. 턴어라운드 시스템
  3. 분산 매체화형 시스템
  4. 직접 입력 시스템
(정답률: 74%)
  • 턴어라운드 시스템은 입력된 자료를 처리하여 출력한 후 이용자를 거쳐 다시 재입력되는 방식으로 작동한다. 이 방식은 공과금이나 보험료 징수와 같은 지불 처리에 적합하며, 이전에 처리된 자료를 다시 입력할 필요가 없어 효율적이다. 따라서 정답은 "턴어라운드 시스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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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일반적으로 시스템(system)에 대한 정의는 여러 각도로 생각해 볼 수 있다.다음 중 적절하지 못한 것은?

  1.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함께 작용하는 상호 관련된 요소들의 집합
  2. 예정된 기능을 협동해서 수행하도록 설계된 상호 작용 요소들의 유기적인 집합체
  3. 규칙적으로 상호 작용하거나 상호 의존적이며 단일 집합을 형성하는 항목들의 집합
  4. 추상적인 목표의 달성을 위하여 각 부분품들이 추상적인 동작을 수행하도록 하는 기능들의 집합체
(정답률: 69%)
  • "규칙적으로 상호 작용하거나 상호 의존적이며 단일 집합을 형성하는 항목들의 집합"은 적절하지 못한 정의이다. 시스템은 단순히 규칙적으로 상호 작용하는 항목들의 집합이 아니라, 추상적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각 부분품들이 추상적인 동작을 수행하도록 하는 기능들의 집합체이다. 즉, 시스템은 기능적인 측면에서 설계되어야 하며, 각 부분품들이 상호 작용하면서 전체 시스템의 목표를 달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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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DFD(data Flow Diagram)의 구성 요소가 아닌 것은?

  1. 자료흐름(data flow)
  2. 처리(process)
  3. 자료저장소(data store)
  4. 의사결정표(decision table)
(정답률: 68%)
  • 의사결정표(decision table)는 DFD의 구성 요소가 아니라서 정답입니다. DFD는 자료흐름(data flow), 처리(process), 자료저장소(data store)로 구성되며, 이들은 시스템의 데이터 흐름과 처리 과정을 나타내는데 사용됩니다. 반면, 의사결정표는 조건과 결과를 나열하여 의사결정을 돕는 도구로, DFD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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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모듈의 독립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법은?

  1. 결합도는 약하고 응집도는 강해야 한다.
  2. 결합도는 강하고 응집도는 약해야 한다.
  3. 결합도와 응집도가 모두 강해야 한다.
  4. 결합도와 응집도가 모두 약해야 한다.
(정답률: 73%)
  • 모듈의 독립성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모듈 간의 결합도를 낮추고, 모듈 내부의 응집도를 높여야 합니다. 결합도가 약하면 모듈 간의 의존성이 낮아져서 다른 모듈의 변경에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응집도가 강하면 모듈 내부의 기능들이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어서 모듈의 기능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정보와 기능들이 모두 모듈 내부에 존재하므로 모듈의 기능을 변경하거나 유지보수하기 쉬워집니다. 따라서 "결합도는 약하고 응집도는 강해야 한다."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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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동일한 파일 형식을 가지고 있는 두 개 이상의 파일을 하나로 정리하는 처리 패턴은?

  1. 갱신(update)
  2. 병합(merge)
  3. 대조(match)
  4. 정렬(sort)
(정답률: 84%)
  • 병합(merge)은 두 개 이상의 파일을 하나로 합치는 처리 패턴으로, 동일한 파일 형식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따라서 주어진 보기 중에서는 병합이 유일한 올바른 답입니다. 갱신(update)은 기존 데이터를 새로운 데이터로 대체하는 것이며, 대조(match)는 두 개 이상의 데이터를 비교하여 일치하는 부분을 찾는 것입니다. 정렬(sort)은 데이터를 정해진 기준에 따라 순서대로 나열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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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1 파일 설계 순서로 옳은 것은?

  1. ①→②→③→④
  2. ②→③→①→④
  3. ①→③→②→④
  4. ④→③→②→①
(정답률: 60%)
  • 파일 설계는 먼저 파일 구조를 정하고, 그 다음으로 필요한 필드를 정의하고, 필드의 데이터 타입과 크기를 결정하며, 마지막으로 레코드의 논리적 순서를 결정하는 과정을 거친다. 따라서, "④→③→②→①" 순서가 옳다. 레코드의 논리적 순서를 결정하는 것은 마지막 단계이기 때문에, 이전 단계들이 먼저 수행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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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다음 중 출력설계 순서에서 제일 먼저 설계해야 하는 것은?

  1. 출력정보의 분배에 관한 설계
  2. 출력정보의 내용에 관한 설계
  3. 출력정보의 매체에 관한 설계
  4. 출력정보의 이용에 관한 설계
(정답률: 62%)
  • 출력설계의 첫 번째 단계는 출력정보의 내용에 관한 설계이다. 이는 출력물이 어떤 내용을 담고 있어야 하는지를 결정하는 것으로, 출력물의 목적과 사용자 요구사항을 고려하여 내용을 구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후에는 출력정보의 분배, 매체, 이용에 관한 설계를 순차적으로 진행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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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다음의 시스템 개발 단계 중 가장 마지막 단계에 수행하는 것은?

  1. 테스트와 디버깅
  2. 업무분석과 요구정의
  3. 프로그래밍
  4. 프로그램 설계
(정답률: 81%)
  • 가장 마지막 단계는 "테스트와 디버깅"이다. 이는 시스템이 개발된 후에 시스템의 오류를 찾고 수정하는 과정으로, 시스템이 실제로 동작하는지 확인하고 사용자 요구사항을 충족시키는지 검증하는 중요한 단계이다. 따라서 시스템 개발의 마지막 단계로 수행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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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구조적 프로그래밍 기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GOTO 명령을 사용하여 프로그램의 이해가 쉽다.
  2. 최초로 제창한 사람은 Dijkstra이다.
  3. 프로그램의 신뢰성과 생산성 향상을 기할 수 있다.
  4. 순차, 선택, 반복의 기본적 논리구조를 갖는다.
(정답률: 59%)
  • GOTO 명령을 사용하여 프로그램의 이해가 쉽다는 설명은 옳지 않습니다. GOTO 명령은 프로그램의 흐름을 이해하기 어렵게 만들며, 프로그램의 오류를 발생시키기 쉽습니다. 따라서 구조적 프로그래밍에서는 GOTO 명령을 사용하지 않고, 순차, 선택, 반복의 기본적 논리구조를 갖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여 프로그램의 신뢰성과 생산성을 향상시킵니다. 최초로 제창한 사람은 Dijkstra이며, 이후 구조적 프로그래밍은 프로그래밍 분야에서 중요한 개념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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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하나 이상의 유사한 객체를 묶어서 하나의 공통된 특성을 표현한 것으로 데이터 추상화의 개념으로 볼 수 있는 것은?

  1. 클래스
  2. 메소드
  3. 객체
  4. 메시지
(정답률: 81%)
  • 클래스는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서 하나 이상의 유사한 객체를 묶어서 하나의 공통된 특성을 표현한 것입니다. 클래스는 객체를 생성하기 위한 템플릿이며, 객체의 속성과 행위를 정의합니다. 따라서 클래스는 데이터 추상화의 개념으로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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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코드 설계 순서로 옳은 것은?

  1. ①→②→③→④
  2. ③→④→①→②
  3. ②→③→④→①
  4. ④→③→②→①
(정답률: 72%)
  • 올바른 코드 설계 순서는 "②→③→④→①"입니다.

    ② 단계에서는 문제를 이해하고 요구사항을 수집하며, 이를 바탕으로 시스템의 구조와 기능을 정의합니다.

    ③ 단계에서는 정의된 시스템 구조와 기능을 바탕으로 구현 방법을 결정하고, 구현할 모듈들을 정의합니다.

    ④ 단계에서는 정의된 모듈들을 구현하고, 이를 통합하여 전체 시스템을 완성합니다.

    마지막으로 ① 단계에서는 구현된 시스템을 테스트하고, 문제가 없는지 확인합니다.

    따라서, "②→③→④→①" 순서가 올바른 코드 설계 순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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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문서화의 목적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개발 후에 시스템 유지보수가 용이하다.
  2. 시스템의 보안성을 감화할 수 있다.
  3. 시스템 개발팀에서 운용팀으로 인계인수가 용이하다.
  4. 시스템 개발 중 추가 변경에 따른 혼란을 방지한다.
(정답률: 66%)
  • 문서화를 통해 시스템의 보안성을 강화할 수 있는 이유는, 문서화를 통해 시스템의 구조와 동작 방식을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를 통해 보안 취약점을 미리 예방하고, 보안 정책을 체계적으로 적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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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객체의 특성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상태와 행위를 가지고 있다.
  2. 식별성을 가진다.
  3. 객체들 간의 관계를 가진다.
  4. 일정한 기억 장소를 갖지 않는다.
(정답률: 79%)
  • 객체는 일정한 기억 장소를 갖지 않는다는 것은 옳은 설명이다. 객체는 메모리에 할당되어 프로그램에서 사용되지만, 객체의 특성 중 일정한 기억 장소를 갖는 것은 아니다. 객체는 프로그램이 실행되는 동안 메모리에 할당되어 사용되며, 필요하지 않은 경우에는 메모리에서 해제될 수 있다. 따라서 객체는 일정한 기억 장소를 갖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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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다음 예시와 같이 코드화 대상의 품목 명칭 일부를 약호 형태로 코드 속에 넣어 대상 항목을 쉽게 할 수 있는 코드는?

  1. 블록 코드(block code)
  2. 순차 코드(sequence code)
  3. 연상 코드(mnemonic code)
  4. 십진 분류 코드(decimal classification code)
(정답률: 81%)
  • 연상 코드는 코드화 대상의 품목 명칭 일부를 약호 형태로 코드 속에 넣어 대상 항목을 쉽게 할 수 있는 코드이다. 따라서 위의 예시에서 "C"는 "Checking Account"의 약어로, 연상 코드로 사용되었다. 따라서 정답은 "연상 코드(mnemonic code)"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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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HIPO 의 3단계 종류가 아닌 것은?

  1. 액션 다이어그램(Action Diagram)
  2. 도형 목차(Visual Table of Contents)
  3. 총괄 도표(Overview Diagram)
  4. 상세 도표(Detail Diagram)
(정답률: 64%)
  • 액션 다이어그램은 HIPO의 3단계 종류 중 하나가 아니라 UML(Unified Modeling Language)에서 사용되는 다이어그램 중 하나이다. 액션 다이어그램은 시스템 내에서 수행되는 작업의 흐름을 보여주는 다이어그램으로, 주로 시스템의 동작을 설명하는 데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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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운영체제

61. 보안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외부보안은 불법 침입자나 천재지변으로부터 시스템을 보호하는 것이다.
  2. 내부보안은 하드웨어나 운영체제의 내장된 보안 기능을 통해 신뢰성을 유지하고 시스템을 보호하는 것이다.
  3. 외부보안은 시설보안과 운용보안으로 구분할 수 있다.
  4. 사용자 인터페이스 보안은 사용자의 신원을 운영체제가 확인하는 절차 없이 시스템 접근을 허용하는 것이다.
(정답률: 83%)
  • "사용자 인터페이스 보안은 사용자의 신원을 운영체제가 확인하는 절차 없이 시스템 접근을 허용하는 것이다."가 옳지 않은 설명이다. 사용자 인터페이스 보안은 사용자의 신원을 확인하고 인증하는 절차를 거쳐야만 시스템 접근을 허용하는 것이다. 이는 시스템 보안의 기본 원칙 중 하나인 인증(Authentication)에 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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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운영체제(Operating System)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운영체제는 컴퓨터 하드웨어가 사용자 간의 매개체 역할을 하는 시스템 프로그램이다.
  2. 운영체제의 주목적은 컴퓨터 시스템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게 하는데 있다.
  3. 운영체제는 컴퓨터 시스템을 공정하고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어떻게 자원을 할당할 것인가를 결정한다.
  4. 운영체제는 컴퓨터 시스템에 항상 존재해야 하며 컴파일러, 문서편집기, 데이터베이스 등의 프로그램을 반드시 포함하고 있어야한다.
(정답률: 76%)
  • 운영체제는 컴퓨터 시스템에 항상 존재해야 하며, 컴퓨터 시스템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자원을 할당하고, 사용자가 컴퓨터 시스템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시스템 프로그램이다. 하지만 컴파일러, 문서편집기, 데이터베이스 등의 프로그램을 반드시 포함해야 한다는 것은 운영체제의 역할과는 거리가 먼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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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파일 구성에 따른 분류 중 해상 함수를 이용하여 레코드 키에 의한 주소 계산을 통해 접근할 수 있도록 구성한 파일은?

  1. 직접 파일
  2. 순차 파일
  3. 인덱스 파일
  4. 색인 순차 파일
(정답률: 47%)
  • 해상 함수를 이용하여 레코드 키에 의한 주소 계산을 통해 접근할 수 있도록 구성한 파일은 "직접 파일"이다. 이는 레코드의 주소를 직접 계산하여 접근하기 때문에 파일 내부의 레코드 순서나 인덱스를 따로 유지할 필요가 없어서 파일 접근 속도가 빠르다는 장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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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Round- Robin 스케줄링(Scheduling) 방식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할당된 시간(Time Slice) 내에 작업이 끝나지 않으면 대기 큐의 맨 뒤로 그 작업을 배치한다.
  2. 시간 할당량이 작아질수록 문맥교환 과부하는 낮아진다.
  3. 시간 할당량이 충분히 크면FIFO 방식과 비슷하다.
  4. 적절한 응답시간이 보장되므로 시분할 시스템에 유용하다.
(정답률: 70%)
  • "시간 할당량이 작아질수록 문맥교환 과부하는 낮아진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시간 할당량이 작아질수록 문맥교환 횟수가 늘어나므로 문맥교환 과부하가 더 커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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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UNIX에서 시스템과 사용자 간의 인터페이스를 담당하며 사용자의 명령을 받아 명령을 수행하는 명령어 해석기는?

  1. lnode
  2. port
  3. kernel
  4. shell
(정답률: 70%)
  • "shell"은 UNIX에서 사용자와 시스템 간의 인터페이스를 담당하는 명령어 해석기이기 때문입니다. 사용자가 입력한 명령어를 해석하고 실행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다른 보기인 "lnode", "port", "kernel"은 UNIX 시스템의 다른 구성 요소를 나타내는 용어이며, 명령어 해석기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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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갖는 디스크 스케줄링 정책은?

  1. SSTF
  2. FCFS
  3. C-SCAN
  4. SCAN
(정답률: 69%)
  • 이 디스크 스케줄링 정책은 가장 가까운 위치의 디스크 블록을 먼저 처리하는 SSTF (Shortest Seek Time First) 정책이다. SSTF는 현재 헤드 위치에서 가장 가까운 디스크 블록을 먼저 처리하기 때문에 평균 탐색 시간이 짧아지는 장점이 있다. 따라서 이 정책은 SSTF이다. FCFS (First Come First Served)는 먼저 들어온 작업을 먼저 처리하는 정책이고, C-SCAN과 SCAN은 디스크 헤드가 한쪽 끝에 도달하면 반대쪽 끝으로 이동하여 처리하는 정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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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주기억장치의 배치(Placement) 전략 종류가 아닌 것은?

  1. First - Fit
  2. Last - Fit
  3. Best - Fit
  4. Worst - Fit
(정답률: 78%)
  • 정답: "Worst - Fit"

    설명: 주기억장치의 배치 전략에는 First-Fit, Best-Fit, Worst-Fit, Last-Fit이 있습니다. 이 중에서 Last-Fit은 가장 마지막에 들어갈 수 있는 공간에 프로세스를 할당하는 전략입니다. 이는 메모리의 단편화를 최소화할 수 있어서 유용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Last - Fit"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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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여러 개의 병렬 프로세스가 공통의 변수 또는 자원에 접근 할 때 그 조작을 정당하게 실행하기 위하여 접근 중인 임의의 시점에서 하나의 프로세스만이 그 접근을 허용하도록 제어하는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상호 배제
  2. 페이징
  3. 세그먼테이션
  4. 다중 프로그래밍
(정답률: 71%)
  • 상호 배제는 여러 개의 프로세스가 공통의 자원에 접근할 때, 동시에 접근하지 못하도록 제어하는 것을 말한다. 이는 경쟁 상태 (race condition)를 방지하고, 데이터의 일관성과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해 필요하다. 따라서 상호 배제는 다중 프로그래밍 환경에서 중요한 개념이며, 페이징과 세그먼테이션은 메모리 관리 기법에 대한 개념이므로 정답이 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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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하나의 프로세스가 자주 창조하는 페이지들의 집합을 무엇이라 하는가?

  1. locality
  2. working set
  3. segment
  4. fragmentation
(정답률: 73%)
  • 정답은 "working set"입니다.

    프로세스가 실행될 때, 일부 페이지들만 자주 참조되고 나머지 페이지들은 거의 참조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페이지들의 집합을 "working set"이라고 합니다.

    "locality"는 프로세스가 특정 시간 동안 일부 페이지들만 참조하는 현상을 일컫는 용어이며, "segment"는 메모리 관리에서 프로세스의 주소 공간을 일정한 크기로 분할한 단위를 말합니다. "fragmentation"은 메모리 할당과 해제 과정에서 생기는 메모리 조각화 문제를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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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파일 내용을 화면에 표시하는 UNIX 명령은?

  1. cp
  2. mv
  3. rm
  4. cat
(정답률: 75%)
  • 정답은 "cat"이다. "cat"은 concatenate(연결하다)의 약자로, 파일의 내용을 화면에 출력하는 명령어이다. "cp"는 파일을 복사하는 명령어, "mv"는 파일을 이동하는 명령어, "rm"은 파일을 삭제하는 명령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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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다음과 같이 트랙이 요청되어 큐에 순서적으로 도착 하였다. 모든 트랙을 서비스하기 위하여 디스크 스케줄링 기법 중 FCFS스케줄링 기법이 사용되었을 경우, 트랙 35는 요청된 트랙 중 몇 번째에 서비스를 받게 되는가? (단, 현재 헤드의 위치는 트랙 50이다.)

  1. 1번째
  2. 2번째
  3. 3번째
  4. 4번째
(정답률: 56%)
  • FCFS 스케줄링 기법은 먼저 도착한 작업을 먼저 처리하는 방식이므로, 트랙 35는 요청된 순서대로 3번째에 도착하게 되고, 헤드가 현재 위치한 트랙 50보다 작은 값이므로 트랙 35는 4번째로 서비스를 받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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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4개의 페이지를 수용할 수 있는 주기억장치가 현재 완전히 비어 있으며, 어떤 프로세스가 다음과 같은 순서로 페이지번호를 요청했을 때 페이지 대체 정책으로 FIFO를 사용한다면 페이지 부재(Page-fault)의 발생 횟수는?

  1. 6회
  2. 5회
  3. 4회
  4. 3회
(정답률: 62%)
  • 주어진 페이지 프레임이 4개이므로, 처음에는 모두 비어있으므로 페이지 부재가 발생한다. 이후에는 FIFO 정책에 따라 가장 먼저 들어온 페이지를 대체하게 된다. 따라서 페이지 요청 순서에 따라 다음과 같이 페이지 부재가 발생한다.

    1. 1 - 페이지 부재 발생
    2. 2 - 페이지 부재 발생
    3. 3 - 페이지 부재 발생
    4. 4 - 페이지 부재 발생
    5. 1 - 페이지 부재 발생 (1이 가장 먼저 들어온 페이지이므로 대체)
    6. 2 - 페이지 부재 발생 (2가 가장 먼저 들어온 페이지이므로 대체)
    7. 5 - 페이지 부재 발생 (3이 대체되었으므로 페이지 부재 발생)
    8. 6 - 페이지 부재 발생 (4가 대체되었으므로 페이지 부재 발생)
    9. 1 - 페이지 부재 발생 (5가 대체되었으므로 페이지 부재 발생)
    10. 2 - 페이지 부재 발생 (6이 대체되었으므로 페이지 부재 발생)

    따라서 페이지 부재 발생 횟수는 5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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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운영체제의 목적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신뢰성 향상
  2. 사용자 인터페이스 제공
  3. 처리량의 향상
  4. 응답시간 증가
(정답률: 84%)
  • 운영체제의 목적은 응답시간을 증가시키는 것이 아니라, 시스템 전반적인 성능을 향상시키는 것입니다. 따라서 "응답시간 증가"는 운영체제의 목적으로 옳지 않은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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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동시에 여러 개의 작업이 수행되는 다중프로그램이 시스템 또는 가상기억장치를 사용하는 시스템에서 하나의 프로세스가 작업수행 과정에서 수행하는 기억장치접근에서 지나치게 페이지 폴트가 발생하여 전체 시스템의 성능이 저하되는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spooling
  2. interleaving
  3. swapping
  4. thrashing
(정답률: 73%)
  • 정답은 "thrashing"이다.

    thrashing은 페이지 교체 알고리즘의 선택이 잘못되어 페이지 폴트가 지나치게 발생하여 기억장치 접근 시간이 길어지고, 이로 인해 CPU가 유휴 상태가 되어 다른 프로세스를 수행하지 못하고 페이지 교체 작업에만 바쁘게 된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전체 시스템의 성능이 저하되어 작업 처리율이 급격히 감소하게 된다.

    따라서, thrashing은 다중프로그래밍 시스템에서 발생하는 성능 저하 현상으로, 페이지 교체 알고리즘의 선택과 기억장치 크기 등을 고려하여 최적의 조건을 설정해야 한다.

    그 외의 보기들은 다음과 같다.

    - spooling: 입출력 장치와 컴퓨터 간의 속도 차이를 해결하기 위해, 입출력 작업을 일시적으로 대기시켜놓고 순차적으로 처리하는 기법이다.
    - interleaving: 여러 개의 작업을 번갈아가며 처리하는 기법이다.
    - swapping: 기억장치에 올라가지 않은 프로세스를 디스크로 내보내고, 필요한 프로세스를 기억장치로 불러오는 기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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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하나의 프로세스가 CPU를 할당받아 실행하고 있을 때 우선순위가 높은 다른 프로세스가 CUP를 강제로 빼앗아 사용할 수 있는 선정형 스케줄링 기법의 종류에 해당하는 것은?

  1. FIFO
  2. SRT
  3. SJF
  4. HRN
(정답률: 54%)
  • 정답은 "SRT"입니다. SRT는 Shortest Remaining Time의 약자로, 현재 실행 중인 프로세스보다 실행 시간이 더 짧은 다른 프로세스가 도착하면 CPU를 강제로 빼앗아 사용하는 선점형 스케줄링 기법입니다. 따라서 우선순위가 높은 다른 프로세스가 CPU를 강제로 빼앗아 사용할 수 있는 기법은 SRT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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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파일시스템의 기능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여러 종류의 접근 제어 방법 제공
  2. 파일의 생성, 변경, 제거
  3. 네트워크 제어
  4. 파일의 무결성과 보안을 유지할 수 있는 방안 제공
(정답률: 78%)
  • 파일시스템은 로컬 컴퓨터의 파일을 관리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네트워크 제어는 파일시스템의 기능과는 거리가 먼 것입니다. 파일시스템은 여러 종류의 접근 제어 방법을 제공하며 파일의 생성, 변경, 제거를 가능하게 합니다. 또한 파일의 무결성과 보안을 유지할 수 있는 방안을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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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로더의 기능이 아닌 것은?

  1. 번역(compile)
  2. 할당(allocation)
  3. 링킹(linking)
  4. 재배치(relocation)
(정답률: 62%)
  • 로더의 기능 중 "번역(compile)"은 포함되지 않습니다. 로더는 컴파일된 프로그램을 메모리에 로드하고, 필요한 경우 메모리 할당, 링킹, 재배치 등의 작업을 수행합니다. "번역(compile)"은 소스 코드를 기계어로 변환하는 과정으로, 로더의 역할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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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HRN 스케줄링에서 우선 순위 계산식은?

  1. (대기 시간 + 서비스 시간) / 대기 시간
  2. (대기 시간 + 서비스 시간) / 서비스 시간
  3. 대기 시간 / (대기 시간 + 서비스 시간)
  4. 서비스 시간 / (대시 기간 + 서비스 시간)
(정답률: 77%)
  • 우선 순위 계산식은 "(대기 시간 + 서비스 시간) / 서비스 시간" 이다. 이는 대기 시간과 서비스 시간의 합을 서비스 시간으로 나눈 값으로, 대기 시간이 길수록 우선순위가 높아지게 된다. 이유는 대기 시간이 길면 고객이 오래 기다려야 하므로 서비스를 빨리 받을 수 있도록 우선순위를 높여주기 위함이다. 또한 서비스 시간이 짧을수록 우선순위가 높아지게 되는데, 이는 서비스 시간이 짧을수록 다른 고객들이 빨리 서비스를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대기 시간 + 서비스 시간) / 서비스 시간" 계산식을 사용하여 우선순위를 계산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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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PCB(Process Control Block)의 내용이 아닌 것은?

  1. 프로세스의 현 상태
  2. 프로세스의 우선 순위
  3. 프로세스의 평균 페이지 부재율
  4. 프로세스의 고유 식별자
(정답률: 68%)
  • PCB(Process Control Block)의 내용은 "프로세스의 현 상태", "프로세스의 우선 순위", "프로세스의 고유 식별자"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프로세스의 평균 페이지 부재율"은 PCB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이는 메모리 관리와 관련된 정보이며, PCB는 프로세스의 실행 상태와 관련된 정보를 저장하는 구조체입니다. 따라서 "프로세스의 평균 페이지 부재율"은 PCB의 내용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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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컴퓨터시스템이 중앙 집중 형태에서 분산처리 시스템으로 발전하게 된 이유로 거리가 먼 것은?

  1. 자원 공유
  2. 연산 속도 향상
  3. 신뢰성 향상
  4. 보안기능 향상
(정답률: 68%)
  • 중앙 집중형 시스템에서는 모든 데이터와 자원이 한 곳에 집중되어 있기 때문에 보안 위험이 큽니다. 분산처리 시스템은 데이터와 자원을 여러 곳에 분산시켜서 보안성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분산처리 시스템에서는 각각의 노드가 독립적으로 작동하기 때문에 하나의 노드가 고장나더라도 전체 시스템이 멈추지 않고 계속 작동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보안기능 향상이 분산처리 시스템으로 발전하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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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과목: 정보통신개론

81. 다음 중 패킷교환망의 특징으로 틀린 것은?

  1. 회선 교환망보다 회선 이용률이 좋다.
  2. 장애발생시 대체 경로 선택이 가능하다.
  3. 전송량 제어와 전송속도의 변환이 가능하다.
  4. 대량의 데이터 전송시 전송지연이 적어진다.
(정답률: 54%)
  • 패킷교환망의 특징 중 대량의 데이터 전송시 전송지연이 적어진다는 것은 옳은 설명이 아니다. 이는 패킷교환망의 단점 중 하나로, 패킷들이 경로를 찾아서 전송되기 때문에 일부 패킷이 다른 패킷보다 더 많은 시간이 걸리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대량의 데이터 전송시에는 전송지연이 발생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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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다음 중 셀룰러 시스템의 특징과 관련 없는 것은?

  1. 가입자 용량을 극대화하기 위하여 주파수를 재사용한다.
  2. 통화 중인 가입자가 새로운 서비스 지역으로 진입할 때 통화의 단절 없이 계속 통화가 될 수 있게 한다.
  3. CDMA에서 셀 분할은 정적분할 방법만을 사용한다.
  4. 국가 간의 로밍도 가능하다.
(정답률: 59%)
  • CDMA에서 셀 분할은 정적분할 방법만을 사용한다는 것은 셀룰러 시스템의 특징과 관련이 없는 것이다. 이유는 CDMA에서는 동적인 셀 분할 방법을 사용하기 때문이다. 동적인 셀 분할 방법은 통화 중인 가입자 수나 신호 강도 등의 상황에 따라 셀의 크기와 수를 자동으로 조절하는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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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위상변조를 하는 동기식 변복조기의 신호 속도가 4800[Baud]이고 디비트(dibit)를 사용한다면 통신 속도는?

  1. 1200[bps]
  2. 2400[bps]
  3. 4800[bps]
  4. 9600[bps]
(정답률: 61%)
  • 위상변조를 사용하는 동기식 변복조기의 경우, 1초당 전송할 수 있는 심볼(symbol)의 수는 4800개이다. 디비트는 2개의 비트(bit)를 나타내는 단위이므로, 1초당 전송할 수 있는 디비트의 수는 2400개이다. 따라서, 통신 속도는 2400[bps]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2400[bps]"가 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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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기존의 설치된 전화의 동선케이블을 이용하여 고속 데이터 전송을 가능하게 하는 것은?

  1. HUB
  2. ADSL
  3. FAX
  4. WEB-PDA
(정답률: 69%)
  • ADSL은 Asymmetric Digital Subscriber Line의 약자로, 기존의 전화선을 이용하여 고속 데이터 전송을 가능하게 하는 기술입니다. 이는 전화선의 미사용 주파수 대역을 이용하여 데이터를 전송하기 때문에, 기존의 전화선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기존의 설치된 전화의 동선케이블을 이용하여 고속 데이터 전송을 가능하게 하는 것은 ADSL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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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OSI의 7계층 중 통신망의 연결을 수행하는 기능을 제공하며 ITU-T 권고 X.25 프로토콜의 대표적인 계층은?

  1. 응용 계층
  2. 프레젠테이션 계층
  3. 네트워크 계층
  4. 세션 계층
(정답률: 72%)
  • 네트워크 계층은 통신망의 연결을 수행하는 기능을 제공하며, ITU-T 권고 X.25 프로토콜의 대표적인 계층입니다. 이 계층은 데이터를 패킷으로 분할하고, 목적지까지의 경로를 결정하여 전송합니다. 따라서 네트워크 계층은 데이터의 전송을 위한 경로 설정과 관리를 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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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다음 중 모뎀의 기능과 관련 없는 것은?

  1. 변조와 복조 기능
  2. 펄스를 전송신호로 변환
  3. 라우팅 기능
  4. 데이터 통신
(정답률: 60%)
  • 라우팅 기능은 모뎀의 기능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모뎀은 주로 데이터 통신을 위해 펄스를 전송신호로 변환하고, 변조와 복조 기능을 수행합니다. 라우팅 기능은 네트워크 장비 중 라우터가 수행하는 기능으로, 패킷을 목적지까지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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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다음 중 뉴미디어의 분류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방송계 뉴미디어
  2. 통신계 뉴미디어
  3. 전파통신 뉴미디어
  4. 패키지계 뉴미디어
(정답률: 48%)
  • 전파통신 뉴미디어는 무선 통신 기술을 이용하여 정보를 전달하는 뉴미디어로, 방송계 뉴미디어와 통신계 뉴미디어의 중간에 위치합니다. 패키지계 뉴미디어는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뉴미디어로, 이 또한 전파통신 뉴미디어에 속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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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 프레임을 송신, 수신하는 스테이션을 구별하기 위해 사용되는 스테이션 식별자 필드는?

  1. 주소 필드
  2. 프레임 경사 필드
  3. 제어 필드
  4. 플래그 필드
(정답률: 32%)
  • 주소 필드는 스테이션을 고유하게 식별하기 위한 필드로, 각 스테이션에 할당된 고유한 주소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프레임을 송신, 수신하는 스테이션을 구별하기 위해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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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화상정보가 축적된 정보센터의 데이터페이스를 TV수신기와 공중전화망에 연결해서 이용자가 화면을 보면서 상호대화 형태로 각종 정보검색을 할 수 있는 뉴미디어는?

  1. Teletext
  2. Videotex
  3. HDTV
  4. CATV
(정답률: 62%)
  • Videotex는 화상정보가 축적된 정보센터의 데이터베이스를 TV수신기와 공중전화망에 연결하여 이용자가 화면을 보면서 상호대화 형태로 각종 정보검색을 할 수 있는 뉴미디어입니다. Teletext는 TV 수신기 내부에서 정보를 제공하는 방식이며, HDTV는 고화질 TV 방송 기술이며, CATV는 케이블 TV 방송 기술입니다. 따라서, Videotex가 가장 적절한 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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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다음 중 베이스 밴드(base band) 전송방식이 사용되는 변조 방식은?

  1. 주파수편이 변조
  2. 위상편이 변조
  3. 펄스코드 변조
  4. 진폭편이 변조
(정답률: 41%)
  • 베이스 밴드 전송방식은 신호를 직접 전송하는 방식으로, 신호를 변조하여 전송하는 방식이다. 이 중에서 펄스코드 변조는 디지털 신호를 전송하기 위해 사용되는 방식으로, 신호를 일정한 길이의 펄스로 나누어 각 펄스에 대한 코드를 이용하여 변조하는 방식이다. 이 방식은 신호의 안정성이 높고 오류 검출 및 정정이 용이하며, 대역폭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따라서 베이스 밴드 전송방식에서는 펄스코드 변조가 사용되는 경우가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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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 OSI 창조모델의 7계층에 대한 것으로 틀린 것은?

  1. 물리계층 : 1계층
  2. 트랜스포트계층 : 6계층
  3. 응용계층 : 7계층
  4. 네트워크계층 : 3계층
(정답률: 71%)
  • 정답은 "트랜스포트계층 : 6계층" 이다. OSI 창조모델의 7계층은 물리계층, 데이터링크계층, 네트워크계층, 전송계층, 세션계층, 표현계층, 응용계층으로 이루어져 있다. 따라서, 트랜스포트계층은 4계층에 해당한다. 트랜스포트계층은 데이터의 전송을 담당하며, 신뢰성 있는 전송을 보장하기 위해 오류 제어, 흐름 제어, 재전송 등의 기능을 수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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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프로토콜방식 중 바이트 단위로 프레임을 구성하는 것은?

  1. BSC방식
  2. SDLC방식
  3. HDLC방식
  4. ITU-T 권고의 X.25
(정답률: 49%)
  • BSC방식은 바이트 단위로 프레임을 구성하는 프로토콜 방식이다. 다른 방식들은 비트나 패킷 단위로 구성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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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다음 중 광통신에서 전송모드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복합모드
  2. 계단형 다중모드
  3. 단일모드
  4. 언덕형 다중모드
(정답률: 25%)
  • 복합모드는 광통신에서 전송모드의 종류가 아닙니다. 복합모드는 다양한 전송모드를 혼합하여 사용하는 방식으로, 광섬유 케이블 내부에 여러 개의 광섬유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전송하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대역폭을 높일 수 있어서 광통신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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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OSI 참조모델 중 암호화, 코드변환 및 압축 등을 수행하는 계층은?

  1. 응용 계층
  2. 프레젠테이션계층
  3. 세션 계층
  4. 데이터링크 계층
(정답률: 58%)
  • 프레젠테이션 계층은 데이터를 표현하고, 코드 변환, 데이터 압축, 암호화 등의 작업을 수행하는 계층입니다. 따라서 암호화, 코드변환 및 압축 등을 수행하는 계층은 프레젠테이션 계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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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TCP/IP 관련 응용 계층 프로토콜이 아닌 것은?

  1. FTP
  2. TELNET
  3. SMTP
  4. ISO
(정답률: 61%)
  • ISO는 TCP/IP 프로토콜 스택에 속하지 않는 국제 표준화 기구이기 때문에 응용 계층 프로토콜이 아니다. FTP, TELNET, SMTP은 모두 TCP/IP 프로토콜 스택의 응용 계층 프로토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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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시분할(Time-sharing)시스템과 가장 관계없는 것은?

  1. 실시간(real-time) 응답이 주로 요구된다.
  2. 컴퓨터와 이용자가 서로 대화형으로 정보를 교환한다.
  3. 컴퓨터 파일지원의 공동이용이 불가능하다.
  4. 다수 단말기가1대의 컴퓨터를 공동으로 사용한다.
(정답률: 72%)
  • 시분할 시스템은 다수의 단말기가 1대의 컴퓨터를 공동으로 사용하며, 컴퓨터와 이용자가 대화형으로 정보를 교환하고, 실시간 응답이 주로 요구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따라서, 컴퓨터 파일지원의 공동이용이 불가능하다는 것은 시분할 시스템과 관련이 없는 내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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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 시논-하트레이(shannon Hartley)의 통신채널 용량은?

  1. c = B log2(1+S/N)
  2. c = B log2(1+N/S)
  3. c = 2B log2(1+S/N)
  4. c = 2B log2(1+N/S)
(정답률: 52%)
  • 시논-하트레이의 통신채널 용량은 "c = B log2(1+S/N)" 이다. 이는 정보 전송 속도(B)와 신호 대 잡음 비율(S/N)에 따라 채널 용량(c)이 결정되기 때문이다. S/N이 높을수록 채널 용량은 더 높아지며, B가 높을수록 채널 용량도 더 높아진다. 따라서, "c = B log2(1+S/N)"이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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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 다음과 같은 장점을 가지고 있는 전송매체는?

  1. 동축케이블(Coaxial cable)
  2. 꼬임선(Twisted pair cable)
  3. 스크린케이블(Screen cable)
  4. 광섬유케이블(Optical fiber cable)
(정답률: 83%)
  • 광섬유케이블은 전기 신호가 아닌 빛 신호를 이용하여 데이터를 전송하기 때문에 전송 속도가 빠르고, 장거리 전송이 가능하며, 전자기파에 대한 간섭이 없어 안정적인 전송이 가능하다. 또한, 보안성이 높아 도청 등의 위험이 적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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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 일단 통신경로가 설정되면 데이터의 형태, 부호, 전송제어 절차 등에 의한 제약을 받지 않는 교환방식은?

  1. 패킷교환방식
  2. 중계교환방식
  3. 광교환방식
  4. 회선교환방식
(정답률: 46%)
  • 회선교환방식은 통신 경로를 설정하고 나면 해당 경로를 계속 유지하며 데이터를 전송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데이터의 형태, 부호, 전송제어 절차 등에 대한 제약을 받지 않습니다. 이는 패킷교환방식이나 중계교환방식과는 다른 특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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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다음 중 위성 통신의 다중접속 방법이 아닌 것은?

  1. 신호분할 다중접속
  2. 주파수분할 다중접속
  3. 시분할 다중접속
  4. 코드분할 다중접속
(정답률: 42%)
  • "시분할 다중접속"은 위성 통신의 다중접속 방법이 아닙니다. 이 방법은 시간을 나누어 여러 사용자가 동일한 주파수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반면에 "신호분할 다중접속"은 각 사용자의 신호를 서로 다른 코드로 분할하여 전송하고, 수신측에서는 해당 코드를 이용하여 각 사용자의 신호를 구분하는 방식입니다. 이 방법은 주파수를 공유하는 다른 방식들과 달리 더 많은 사용자를 수용할 수 있으며, 안정적인 통신을 보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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