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처리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2-03-04)

정보처리산업기사
(2012-03-04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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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데이터 베이스

1. 결정자가 후보 키가 아닌 함수 종속을 제거하는 정규화 단계는?

  1. 비정규 릴레이션 → 1NF
  2. 1NF → 2NF
  3. 2NF → 3NF
  4. 3NF → BCNF
(정답률: 65%)
  • 3NF에서는 이행적 함수 종속을 제거하기 위해 분해를 진행합니다. 하지만 후보 키가 아닌 속성이 이행적 함수 종속의 일부분이라면, 이를 제거하기 위해서는 BCNF로 분해해야 합니다. BCNF는 모든 결정자가 후보 키인 정규형이므로, 후보 키가 아닌 함수 종속을 제거하기에 적합합니다. 따라서 3NF에서 BCNF로 분해하는 것이 적절한 선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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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해싱에 대한 다음 설명의 ( ) 안 내용으로 옳은 것은?

  1. collision
  2. slot
  3. bucket
  4. key
(정답률: 69%)
  • 해싱에서는 입력된 데이터를 고정된 크기의 해시 값으로 변환하여 저장하는데, 이 때 서로 다른 데이터가 같은 해시 값으로 변환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을 충돌(collision)이라고 합니다. 충돌이 발생하면 같은 해시 값에 해당하는 슬롯(slot)이나 버킷(bucket)에 데이터를 추가하여 저장합니다. 이 때 각 데이터는 고유한 식별자인 키(key)를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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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비선형 구조에 해당하는 자료 구조 모두를 옳게 나열한 것은?

  1. ②, ③, ④, ⑤
  2. ①, ③, ⑥
  3. ①, ④, ⑥
  4. ①, ⑥
(정답률: 82%)
  • 비선형 구조는 데이터 요소들 간의 관계가 계층적이지 않은 구조를 말한다. 따라서, 이진트리, 그래프, 힙 등이 비선형 구조에 해당한다.

    보기에서 ①은 이진트리, ⑥은 그래프에 해당하므로 정답은 "①, ⑥"이다.

    ②는 선형 구조인 스택, ③은 선형 구조인 큐, ④는 선형 구조인 연결 리스트, ⑤는 선형 구조인 배열에 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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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후위 표기법으로 표현된 다음 수식을 중위 표기법으로 옳게 나타낸 것은?

  1. C/D-(A*B)/E
  2. C/E-(A*B)/D
  3. B/A-(C-D)/E
  4. A/B-(C*D)/E
(정답률: 83%)
  • 주어진 후위 표기식을 스택을 이용하여 계산하면 다음과 같다.

    1. A B / C D * - E /
    2. A/B 를 스택에 push
    3. 스택: A/B
    4. C*D 를 스택에 push
    5. 스택: C*D, A/B
    6. C*D 를 E 로 나눈 결과를 스택에 push
    7. 스택: (C*D)/E, A/B
    8. (C*D)/E 를 A/B 에서 뺀 결과를 스택에 push
    9. 스택: A/B-(C*D)/E

    따라서, 정답은 A/B-(C*D)/E 이다.

    이유는 후위 표기식에서 연산자가 나오면 해당 연산자의 앞에 있는 두 개의 피연산자를 꺼내서 연산을 수행하고, 그 결과를 다시 스택에 push 하는 방식으로 계산을 수행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스택에 push 되는 순서와 연산 순서를 고려하여 후위 표기식을 계산하면 중위 표기식을 얻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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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뷰(VIEW)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뷰에 대한 검색 연산은 기본 테이블 검색 연산과 비교하여 제약이 따른다.
  2. DBA는 보안 측면에서 뷰를 활용할 수 있다.
  3. 뷰 위에 또 다른 뷰를 정의할 수 있다.
  4. 뷰는 하나 이상의 기본 테이블로부터 유도되어 만들어지는 가상 테이블이다.
(정답률: 67%)
  • "뷰에 대한 검색 연산은 기본 테이블 검색 연산과 비교하여 제약이 따른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뷰는 기본 테이블로부터 유도되어 만들어지는 가상 테이블이며, 뷰를 통해 기본 테이블의 일부 데이터만을 조회할 수 있다. 따라서 뷰에 대한 검색 연산은 기본 테이블 검색 연산과 비교하여 제약이 적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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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 SQL 문에서 DISTINCT의 의미는?

  1. 검색결과에서 레코드 중복을 제거하라.
  2. 모든 레코드를 검색하라.
  3. 검색결과를 순서대로 정렬하라.
  4. DEPT의 처음 레코드만 검색하라.
(정답률: 85%)
  • DISTINCT는 검색결과에서 중복된 레코드를 제거하는 키워드이다. 즉, 중복된 레코드가 있을 경우 한 번만 출력하고 나머지는 제외한다. 따라서 정답은 "검색결과에서 레코드 중복을 제거하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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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DBMS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데이터의 중복을 최소화하여 기억 공간을 절약할 수 있다.
  2. 다수의 사용자들이 서로 다른 목적으로 데이터를 공유하는 것이 가능하다.
  3. 데이터베이스의 구축비용 및 시스템 운영비용이 감소한다.
  4. 정확한 최신 정보의 이용이 가능하고 정확한 데이터가 저장되어 있음을 보장하는 무결성이 유지된다.
(정답률: 72%)
  • DBMS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없다. 데이터베이스의 구축비용 및 시스템 운영비용이 감소하는 이유는 데이터의 중복을 최소화하여 기억 공간을 절약하고, 정확한 최신 정보의 이용이 가능하고 정확한 데이터가 저장되어 있음을 보장하는 무결성이 유지되기 때문이다. 또한 다수의 사용자들이 서로 다른 목적으로 데이터를 공유하는 것이 가능하다는 것도 DBMS의 장점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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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다음 설명이 의미하는 것은?

  1. Foreign key
  2. Alternative key
  3. Primary
  4. Reference key
(정답률: 64%)
  • 주어진 보기 중에서 "Primary"은 해당 테이블에서 기본적으로 사용되는 유일한 식별자를 의미한다. 즉, 해당 테이블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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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데이터베이스 설계 단계 중 물리적 설계 단계와 거리가 먼 것은?

  1. 저장 레코드 양식 설계
  2. 레코드 집중의 분석 및 설계
  3. 트랜잭션 모델링
  4. 접근 경로 설계
(정답률: 76%)
  • 물리적 설계 단계는 데이터베이스 구조를 실제 저장장치에 맞게 변환하는 단계이며, 저장 레코드 양식 설계, 레코드 집중의 분석 및 설계, 접근 경로 설계는 이에 해당한다. 하지만 트랜잭션 모델링은 데이터베이스의 트랜잭션 처리 방법을 설계하는 단계로, 물리적 설계와는 거리가 먼 단계이다. 트랜잭션 모델링은 데이터베이스의 일관성, 동시성, 내구성 등을 보장하기 위해 트랜잭션의 성격과 특성을 분석하고 이를 기반으로 트랜잭션 처리 방법을 설계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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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다음 그림에서 트리의 차수(Degree of a Tree)는?

  1. 3
  2. 4
  3. 5
  4. 10
(정답률: 82%)
  • 트리의 차수란 각 노드가 가지고 있는 자식 노드의 수를 말합니다. 따라서 위 그림에서 루트 노드는 3개의 자식 노드를 가지고 있으므로 트리의 차수는 3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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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트랜잭션의 특성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DURABILITY
  2. CONSISTENCY
  3. ATOMICITY
  4. INTEGRITY
(정답률: 60%)
  • 트랜잭션의 특성 중 "INTEGRITY"는 없습니다. "INTEGRITY"는 데이터의 무결성을 보장하는 것으로, 데이터베이스에서 데이터가 정확하고 일관성 있게 유지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이는 트랜잭션의 특성이 아니라 데이터베이스의 기본적인 요구사항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INTEGRITY"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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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다음 자료에 대하여 버블 정렬을 이용하여 오름차순으로 정렬할 경우 1회전 후의 결과는?

  1. 4, 7, 3, 1, 5, 2, 6, 8
  2. 1, 7, 3, 4, 5, 8, 2, 6
  3. 1, 4, 7, 3, 5, 8, 2, 6
  4. 4, 3, 1, 5, 7, 2, 6, 8
(정답률: 71%)
  • 버블 정렬은 인접한 두 원소를 비교하여 큰 값을 뒤로 보내는 정렬 방법입니다.

    1회전에서는 첫 번째 원소와 두 번째 원소를 비교하여 큰 값을 뒤로 보내고, 두 번째 원소와 세 번째 원소를 비교하여 큰 값을 뒤로 보냅니다. 이런 식으로 마지막 원소까지 비교하면 가장 큰 값이 맨 뒤로 이동합니다.

    따라서 1회전 후의 결과는 4, 3, 1, 5, 7, 2, 6, 8이 됩니다.

    정답이 "4, 3, 1, 5, 7, 2, 6, 8"인 이유는 1회전에서 가장 큰 값인 8이 맨 뒤로 이동했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1회전에서 8이 맨 뒤로 이동하지 않았기 때문에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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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관계 대수의 JOIN 연산자 기호는?

  1. +
  2. π
(정답률: 75%)
  • 관계 대수의 JOIN 연산자 기호는 ""이다. 이는 두 개의 테이블에서 공통된 속성을 기준으로 두 테이블을 합치는 연산자이다. 이 기호는 두 개의 원 모양이 겹쳐져 있는 모양으로, 이는 두 테이블이 겹쳐져서 하나의 테이블이 되는 것을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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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데이터베이스의 정의 중 최소의 중복 또는 통제된 중복과 관계되는 것은?

  1. 통합 데이터
  2. 공용 데이터
  3. 저장 데이터
  4. 운영 데이터
(정답률: 60%)
  • "통합 데이터"는 여러 개의 데이터 소스에서 중복을 최소화하고 통제된 방식으로 통합된 데이터를 의미합니다. 이는 데이터의 일관성과 정확성을 유지하며 데이터의 중복을 방지하여 데이터의 효율성을 높이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통합 데이터"가 데이터베이스의 정의 중 최소의 중복 또는 통제된 중복과 관계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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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릴레이션에서 속성의 수와 튜플의 수를 의미하는 것으로 순서대로 옳게 짝지어진 것은?

  1. CARDINALITY, DEGREE
  2. DOMAIN, DEGREE
  3. DEGREE, CARDINALITY
  4. DEGREE, DOMAIN
(정답률: 74%)
  • DEGREE는 릴레이션에서 속성의 수를 의미하고, CARDINALITY는 릴레이션에서 튜플의 수를 의미한다. 따라서 "DEGREE, CARDINALITY"가 옳은 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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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동일 조인의 결과 릴레이션에서 중복되는 조인 애트리뷰트를 제거하는 연산은?

  1. Union Join
  2. Intersect Join
  3. Natural Join
  4. Difference Join
(정답률: 51%)
  • Natural Join은 두 릴레이션에서 동일한 이름을 가진 애트리뷰트를 기준으로 조인을 수행하기 때문에 중복되는 애트리뷰트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Natural Join이 이 문제에 대한 정답입니다. Union Join은 두 릴레이션을 합치는 연산이며, Intersect Join은 두 릴레이션에서 공통된 튜플을 찾는 연산입니다. Difference Join은 두 릴레이션에서 첫 번째 릴레이션에만 있는 튜플을 찾는 연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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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개체-관계(E-R) 모델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E-R 다이어그램은 개체 타입을 사각형, 관계 타입을 다이아몬드, 속성을 화살표로 표현한다.
  2. 개체 타입과 이들 간의 관계 타입을 이용해서 현실 세계를 개념적으로 표현하는 방법이다.
  3. 1976년 P. Chen 이 제안한 것이다.
  4. E-R 모델의 기본적인 아이디어를 시각적으로 가장 잘 나타낸 것이 E-R 다이어그램이다.
(정답률: 77%)
  • "E-R 다이어그램은 속성을 화살표로 표현한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E-R 다이어그램에서 속성은 타원형으로 표현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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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데이터 모델을 다음과 같이 정의할 때 “C” 가 의미하는 것은?

  1. CONSISTENCY
  2. CONSTRAINT
  3. CONTROL
  4. CONDITION
(정답률: 61%)
  • "C"는 "CONSTRAINT"를 의미합니다. 데이터 모델에서 CONSTRAINT는 데이터의 일관성과 무결성을 유지하기 위해 설정되는 제약 조건을 의미합니다. 즉, 데이터 모델에서는 데이터의 특정 속성이나 관계에 대해 제약 조건을 설정하여 데이터의 일관성을 유지하고 오류를 방지합니다. 따라서 "CONSTRAINT"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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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정보(Information)의 의미로 거리가 먼 것은?

  1. 자료(data)를 처리하여 얻은 결과
  2. 사용자가 목적하는 값
  3. 현실 세계에서 관찰을 통해 얻은 값
  4. 의사결정을 위한 값
(정답률: 69%)
  • 정보는 현실 세계에서 관찰을 통해 얻은 값입니다. 이는 자료(data)를 처리하여 얻은 결과나 사용자가 목적하는 값과는 다른 개념입니다. 정보는 의사결정을 위한 값으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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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해싱 함수에서 키(key)를 여러 부분으로 나누고 각 부분의 값 또는 보수 값을 모두 더하여 홈 주소를 얻는 기법은?

  1. Division 법
  2. Folding 법
  3. Digital Analysis 법
  4. Radix 법
(정답률: 59%)
  • Folding 법은 해싱 함수에서 키를 여러 부분으로 나누고 각 부분의 값을 모두 더하여 홈 주소를 얻는 기법이다. 이는 키의 길이가 매우 길 때 유용하며, 키를 여러 부분으로 나누어 더함으로써 해시 충돌을 최소화할 수 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은 "Folding 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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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전자 계산기 구조

21. 반가산기에서 합(sum)의 논리식은?

(정답률: 72%)
  • 반가산기에서 합(sum)의 논리식은 A XOR B이다. 이유는 반가산기는 두 비트의 합을 구하는데, XOR 연산은 두 비트가 다를 때 1을 출력하므로 두 비트가 다를 때 1을 출력하도록 하면 된다. 따라서 A XOR B가 합(sum)의 논리식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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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메모리의 내용을 레지스터에 전달하는 기능은?

  1. load
  2. fetch
  3. transfer
  4. store
(정답률: 57%)
  • "load"는 메모리에서 데이터를 가져와 레지스터에 저장하는 기능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메모리의 내용을 레지스터에 전달하는 기능은 "load"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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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CPU가 데이터를 처리하는데 반드시 거쳐야 하는 레지스터는?

  1. MAR
  2. 누산기
  3. MBR
  4. IXR
(정답률: 51%)
  • MBR은 Memory Buffer Register의 약자로, CPU가 메모리에서 데이터를 읽거나 쓸 때 사용하는 레지스터입니다. CPU가 메모리에서 데이터를 읽어오면 MBR에 해당 데이터가 저장되고, CPU가 데이터를 메모리에 쓰면 MBR에 있는 데이터가 메모리에 저장됩니다. 따라서 CPU가 데이터를 처리하는데 반드시 거쳐야 하는 레지스터 중 하나가 MBR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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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Shift register에 있는 binary number가 여섯(6)번 Shift-left 되었을 때의 값은? (단, Shift register는 충분히 크다고 가정한다.)

  1. number × 6
  2. number - 6
  3. number × 64
  4. number ÷ 64
(정답률: 62%)
  • Shift-left 연산은 이진수에서 왼쪽으로 비트를 이동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이동된 비트는 0으로 채워진다. 따라서, 여섯 번 Shift-left를 하면 원래의 수에 2의 6승(64)을 곱한 것과 같아진다. 따라서 정답은 "number × 64"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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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DASD(Direct Access Storage Device)에 해당하는 것은?

  1. 자기코어
  2. 자기테이프
  3. 자기디스크
  4. 자기카세트
(정답률: 55%)
  • DASD는 데이터를 직접 접근할 수 있는 저장장치를 의미하는데, 자기코어나 자기테이프, 자기카세트는 순차적으로 데이터에 접근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DASD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반면에 자기디스크는 데이터를 직접 접근할 수 있는 저장장치로서 DASD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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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enable 또는 disable 단자에 의하여 데이터의 전송 방향을 하드웨어적으로 제어하는데 사용하는 소자는?

  1. multiplexer
  2. tri-state buffer
  3. decoder
  4. SRAM
(정답률: 39%)
  • tri-state buffer는 enable 또는 disable 단자에 따라 데이터의 전송 방향을 제어할 수 있는 소자로, enable 신호가 활성화되면 입력 신호를 출력으로 전달하고, 비활성화되면 출력을 끊어서 다른 장치로의 신호 전달을 막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데이터의 전송 방향을 하드웨어적으로 제어하는 데 사용됩니다. 다른 보기들은 데이터 처리나 저장에 사용되는 소자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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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순서논리회로에 해당하는 것은?

  1. 인코더
  2. 가산기
  3. 카운터
  4. 멀티플랙서
(정답률: 54%)
  • 순서논리회로는 입력 신호가 순서대로 처리되는 회로를 말한다. 이 중에서도 카운터는 입력 신호를 받아서 일정한 순서로 증가하거나 감소하는 기능을 수행하는 순서논리회로이다. 따라서 "카운터"가 정답이다. 인코더는 입력 신호를 바이너리 코드로 변환하는 회로, 가산기는 덧셈을 수행하는 회로, 멀티플랙서는 여러 개의 입력 중에서 하나의 출력을 선택하는 회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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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다음과 같이 세 개의 마이크로 동작(micro operation)이 이루어 졌을 경우에 이 동작이 끝났을 때 A 레지스터 상태는?

(정답률: 61%)
  • 세 개의 마이크로 동작 중 첫 번째 동작에서 A 레지스터에 1이 저장되고, 두 번째 동작에서 A 레지스터의 값을 2배로 증가시키고, 세 번째 동작에서 A 레지스터의 값을 1만큼 감소시킨다. 따라서 A 레지스터의 최종 값은 1x2-1=1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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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서브루틴과 연관되어 사용되는 명령은?

  1. Shift
  2. Call과 Return
  3. Skip과 Jump
  4. Increment와 Decrement
(정답률: 64%)
  • 서브루틴은 메인 프로그램에서 호출되어 실행되는 작은 프로그램 단위이다. 이때 서브루틴을 호출하기 위해서는 Call 명령어를 사용하고, 서브루틴이 실행을 마치면 다시 메인 프로그램으로 돌아오기 위해서는 Return 명령어를 사용한다. 따라서 Call과 Return 명령어는 서브루틴과 연관되어 사용되는 명령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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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주소 선의 수가 12개이고 데이터 선의 수가 8개인 ROM의 내부 조작을 나타 내는 것은?

  1. 2K × 8
  2. 3K × 8
  3. 4K × 8
  4. 12K × 8
(정답률: 49%)
  • ROM의 주소 선의 수가 12개이므로, 주소의 개수는 2의 12승인 4096개가 됩니다. 데이터 선의 수가 8개이므로, 각 주소마다 8비트의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ROM은 4K × 8의 크기를 가지게 됩니다. 다른 보기들은 주소 선의 수나 데이터 선의 수가 맞지 않기 때문에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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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CAM(Content Addressable Memory)에 대한 설명 중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 구성 요소로서 마스크 레지스터, 검색 자료 레지스터 등이 있다.
  2. 내용에 의하여 액세스 되는 메모리 장치이다.
  3. 데이터를 직렬 탐색하기에 알맞도록 되어 있다.
  4. 주소를 사용하지 않고 기억된 정보의 일부분을 이용하여 자료를 신속히 찾을 수 있다.
(정답률: 51%)
  • CAM은 주소를 사용하지 않고 기억된 정보의 일부분을 이용하여 자료를 신속히 찾을 수 있는 메모리 장치이다. 따라서 "데이터를 직렬 탐색하기에 알맞도록 되어 있다."는 옳지 않은 설명이다. CAM은 병렬 탐색이 가능한 메모리 장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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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다음 16진수의 연산 값은?

  1. FA
  2. D1
  3. A8
  4. 5E
(정답률: 66%)
  • 먼저, 16진수에서 F는 15, D는 13, A는 10, E는 14를 나타냅니다.

    위의 그림에서 덧셈 연산을 수행하면,

    1. 5 + E = 13 (10진수) = D (16진수)
    2. 8 + 8 = 16 (10진수) = 10 (16진수) (자리올림 발생)
    3. A + 1 + 5 = 16 (10진수) = 10 (16진수) (자리올림 발생)
    4. F + D = 22 (10진수) = 16 + 6 (16진수) (자리올림 발생)

    따라서, 연산 결과는 "5EDA"가 되고, 이를 16진수에서 10진수로 변환하면 24,890이 됩니다.

    하지만 문제에서는 연산 결과를 16진수로 요구하고 있으므로, 24,890을 16진수로 변환하면 "A8"이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A8"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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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인터럽트가 발생하면 프로세서의 상태보존이 필요한데 그 이유는?

  1. 인터럽트를 요청한 해당 장치에 대한 인터럽트 서비스를 완료하고 원래 수행 중이던 프로그램으로 복귀하기 위해
  2. 인터럽트 처리 속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3. 인터럽트 발행 횟수를 카운트하고 일정 횟수 이상이 되면 시스템을 정지시키기 위해
  4. 인터럽트 요청 장치와 그 장치의 우선순위를 파악하기 위해
(정답률: 77%)
  • 인터럽트가 발생하면 현재 수행 중인 프로그램을 중단하고 인터럽트를 요청한 해당 장치에 대한 인터럽트 서비스를 처리해야 합니다. 이후에는 원래 수행 중이던 프로그램으로 복귀해야 합니다. 따라서 프로세서의 상태를 보존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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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다음 중 자기보수 코드(self complement code)인 것은?

  1. Alphameric code
  2. 2421 code
  3. 5421 code
  4. 8421 code
(정답률: 49%)
  • 자기보수 코드란 어떤 수의 보수를 취할 때, 그 수 자체를 더해서 2의 보수를 취하는 것을 말한다. 이 중에서 2421 code는 2진수를 10진수로 변환할 때 자주 사용되는 코드로, 각 자리수마다 2의 보수를 취한 값을 더하는 방식으로 변환한다. 예를 들어, 1010을 2421 code로 변환하면 2의 보수를 취한 값인 0101을 더해서 1111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2421 code"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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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데이지 체인(Daisy Chain) 방식과 폴링(Polling) 방식의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폴링 방식은 소프트웨어 방식이다.
  2. 데이지 체인 방식은 하드웨어 방식이다.
  3. 데이지 체인 방식이 폴링 방식보다 속도가 빠르다.
  4. 폴링 방식이 데이지 체인 방식보다 속도가 빠르다.
(정답률: 61%)
  • 정답은 "데이지 체인 방식이 폴링 방식보다 속도가 빠르다." 이다.

    데이지 체인 방식은 하드웨어 방식으로, 여러 개의 장치를 하나의 연결로 연결하는 방식이다. 이 때, 데이터는 체인 상에서 순차적으로 전달되기 때문에 전체적인 속도가 느릴 수 있다.

    반면, 폴링 방식은 소프트웨어 방식으로, 컴퓨터가 주기적으로 각 장치에게 데이터를 요청하고 응답을 받는 방식이다. 이 때, 데이터 전송이 병렬적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전체적인 속도가 빠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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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메이저 상태(Major State) 중 인스트럭션의 수행과는 상대적으로 무관한 것은?

  1. Fetch Major State
  2. Indirect Major State
  3. Execute Major State
  4. Interrupt Major State
(정답률: 50%)
  • Interrupt Major State은 인터럽트가 발생하여 CPU가 현재 수행 중인 작업을 중단하고 다른 작업을 처리하는 상태를 말한다. 따라서 인스트럭션의 수행과는 상대적으로 무관하다. 다른 보기들은 CPU가 인스트럭션을 가져오는(fetch), 간접적인 주소 참조를 수행하는(indirect), 인스트럭션을 실행하는(execute) 상태를 나타내므로 인스트럭션의 수행과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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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256워드×4비트의 구성을 갖는 메모리IC(집적회로)를 사용하여 4096워드×16비트 메모리를 구성하려고 한다. 몇 개의 IC가 필요한가?

  1. 16
  2. 32
  3. 64
  4. 128
(정답률: 52%)
  • 256워드×4비트의 구성을 갖는 IC 하나는 256개의 주소(워드)를 가지고, 각 주소마다 4비트의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다. 따라서 4096워드×16비트의 메모리를 구성하기 위해서는 16비트 데이터를 저장하기 위해 4개의 IC를 병렬로 연결해야 한다.

    한편, 4096워드는 2^12와 같으므로, 12비트의 주소선이 필요하다. 따라서 4개의 IC를 병렬로 연결하여 16비트 데이터를 저장하기 위해서는 각각의 IC에 12비트의 주소선을 연결해야 한다.

    이렇게 하면 각각의 IC는 2^12=4096개의 주소(워드)를 가지게 되므로, 4개의 IC를 병렬로 연결하면 4×4096=16384개의 주소(워드)를 가지는 4096워드×16비트의 메모리를 구성할 수 있다.

    따라서, 4096워드×16비트의 메모리를 구성하기 위해서는 4개의 IC가 필요하다. 따라서 정답은 "64"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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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다음 10진수 0.625를 2진수로 변환한 것은?

  1. 0.101
  2. 0.0011
  3. 0.1111
  4. 0.110
(정답률: 61%)
  • 0.625를 2진수로 변환하려면 소수점 이하부터 2를 곱하면서 1이 나오면 1을, 0이 나오면 0을 적으면 됩니다.

    0.625 × 2 = 1.25 → 1

    0.25 × 2 = 0.5 → 0

    0.5 × 2 = 1.0 → 1

    따라서 0.625의 2진수는 0.101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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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다음 중 이항(binary) 연산자는 어떤 것인가?

  1. complement
  2. shift
  3. AND
  4. rotate
(정답률: 67%)
  • 이항(binary) 연산자는 두 개의 피연산자를 가지고 연산을 수행하는 연산자를 말합니다. 그 중에서 "AND" 연산자는 두 개의 비트가 모두 1일 때만 결과값이 1이 되는 연산자입니다. 따라서 "AND" 연산자는 두 비트 중 하나라도 0이면 결과값이 0이 되므로, 두 비트가 모두 1일 때만 참(true)이 되는 논리 연산을 수행할 때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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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부프로그램(Sub-program)에서 주프로그램(Main-program)으로 복귀할 때 필요한 주소를 기억할 때 적합한 것은?

  1. Queue
  2. Dequeue
  3. Stack
  4. Buffer
(정답률: 66%)
  • 부프로그램에서 주프로그램으로 복귀할 때는 부프로그램이 끝나고 나서 주프로그램이 실행되어야 하므로, 부프로그램이 끝나고 나서 복귀할 주소를 기억해야 합니다. 이때 적합한 자료구조는 Stack입니다. Stack은 후입선출(LIFO) 구조로, 가장 최근에 저장된 데이터가 가장 먼저 꺼내지는 구조입니다. 따라서 부프로그램에서 주프로그램으로 복귀할 때는 주소를 Stack에 저장해두고, 주프로그램에서 복귀할 때는 Stack에서 가장 최근에 저장된 주소를 꺼내서 복귀하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복귀할 주소를 기억하는 것이 간단하고 효율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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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시스템분석설계

41. 생명주기 종류 중 폭포수 모델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단계별 정의가 분명하다.
  2. 선형 순차적 모형이다.
  3. 모형(prototype)을 만들어 의사소통의 도구로 삼으면서 개발한다.
  4. 두 개 이상의 과정이 병행하여 수행되지 않는다.
(정답률: 64%)
  • 답: "모형(prototype)을 만들어 의사소통의 도구로 삼으면서 개발한다."는 폭포수 모델의 특징이 아니다.

    이유: 폭포수 모델은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을 단계별로 나누어 정의하고, 각 단계가 선형적으로 순차적으로 진행되는 모델이다. 따라서 "단계별 정의가 분명하다."와 "두 개 이상의 과정이 병행하여 수행되지 않는다."는 폭포수 모델의 특징이다. 또한, 폭포수 모델은 각 단계에서 모형(prototype)을 만들어 의사소통의 도구로 활용하면서 개발을 진행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는 개발 과정에서 문제점을 빠르게 파악하고 수정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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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출력 매체는?

  1. 음성 출력 시스템
  2. 파일 출력 시스템
  3. 인쇄 출력 시스템
  4. COM 시스템
(정답률: 71%)
  • 이 출력 매체는 시리얼 포트(COM 포트)를 통해 데이터를 전송하는 COM 시스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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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흐름도의 종류 중 컴퓨터로 처리하는 부분을 중심으로 자료 처리에 필요한 모든 조작을 표시하고, 컴퓨터에 의한 처리 내용 및 조건, 입출력 데이터의 종류와 출력 등을 컴퓨터의 기능에 맞게 논리적으로 정확하게 나타내어야 하는 것은?

  1. 블록 차트
  2. 시스템 흐름도
  3. 프로세스 흐름도
  4. 프로그램 흐름도
(정답률: 40%)
  • 프로그램 흐름도는 컴퓨터로 처리하는 부분을 중심으로 자료 처리에 필요한 모든 조작을 표시하고, 컴퓨터에 의한 처리 내용 및 조건, 입출력 데이터의 종류와 출력 등을 컴퓨터의 기능에 맞게 논리적으로 정확하게 나타내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시스템 전체의 흐름이나 프로세스의 흐름을 나타내는 것이지, 프로그램의 구체적인 처리 과정을 나타내는 것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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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시스템의 평가 항목 중 시스템 전체의 가동률, 시스템을 구성하고 있는 각 요소의 신뢰도, 신뢰성 향상을 위해 시행한 처리의 경제적 효과를 검토하는 것은?

  1. 기능 평가
  2. 신뢰성 평가
  3. 성능 평가
  4. 가격 평가
(정답률: 68%)
  • 시스템 전체의 가동률, 각 요소의 신뢰도, 처리의 경제적 효과를 검토하는 것은 시스템의 신뢰성 평가이다. 이는 시스템이 안정적으로 동작하며, 장애가 발생할 경우에도 빠르게 복구될 수 있는지를 평가하는 것이다. 따라서 "신뢰성 평가"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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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일시적인 성격을 지닌 정보를 기록하는 파일로 마스터 파일을 갱신 또는 조회하기 위해 작성하는 파일은?

  1. Transaction file
  2. Source file
  3. History file
  4. Trailer File
(정답률: 59%)
  • 일시적인 성격을 지닌 정보를 기록하는 파일은 "Transaction file"이다. 이 파일은 주로 마스터 파일을 갱신하거나 조회하기 위해 작성된다. 즉, 일시적인 작업을 수행하는 동안 발생하는 데이터를 기록하는 파일이다. 예를 들어, 은행에서 계좌 이체나 입출금 내역 등의 작업을 수행할 때, 이러한 작업에 대한 정보를 기록하는 파일이 바로 Transaction file이다. 이 파일은 일시적인 성격을 지니기 때문에, 작업이 완료되면 보통 삭제되거나 아카이브되어 보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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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부여하는 코드는?

  1. 표의 숫자 코드
  2. 블록 코드
  3. 순차 코드
  4. 그룹 분류 코드
(정답률: 68%)
  • 이 코드는 "표의 숫자 코드" 방법으로 부여하는 코드이다. 이유는 각 숫자가 표의 행과 열에 해당하는 위치를 나타내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11은 첫 번째 행의 첫 번째 열에 해당하는 것이고, 32는 세 번째 행의 두 번째 열에 해당하는 것이다. 이 방법은 간단하고 직관적이며, 특히 작은 범위의 코드에 적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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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어느 특정의 조건을 주어진 파일 중에서 그 조건을 만족하는 것과 만족하지 않는 것으로 분리 처리하는 표준 처리 패턴은?

  1. Collate
  2. Distribution
  3. Merge
  4. Conversion
(정답률: 64%)
  • "Distribution"은 주어진 파일을 조건에 따라 분리하여 처리하는 표준 처리 패턴이다. 이는 파일을 여러 그룹으로 나누어 각각 다른 처리를 적용할 수 있도록 하며, 분산 처리 시스템에서 특히 유용하게 사용된다. 따라서 "Distribution"이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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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입력 설계 순서로 옳은 것은?

  1. ①→②→③→④→⑤
  2. ⑤→④→③→②→①
  3. ②→④→①→⑤→③
  4. ①→②→③→⑤→④
(정답률: 76%)
  • 입력 설계 순서는 ①에서 시작하여 ⑤까지 진행되는데, 이때 ①에서는 입력 데이터를 정의하고, ②에서는 입력 데이터의 유효성을 검사하며, ③에서는 입력 데이터를 저장하고, ④에서는 입력 데이터를 처리하고, ⑤에서는 처리 결과를 출력한다. 따라서 옳은 순서는 ②→④→①→⑤→③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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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파일 설계 단계 중 항목 명칭, 항목 속성, 키 항목, 항목 배열 순서, 전송 블록 크기, 정보량 등과 관계되는 것은?

  1. 파일 매체 검토
  2. 파일 특성 조사
  3. 파일 편성법 검토
  4. 파일 항목 검토
(정답률: 64%)
  • 파일 항목 검토는 파일의 구성 요소인 항목 명칭, 항목 속성, 키 항목, 항목 배열 순서, 전송 블록 크기, 정보량 등을 검토하는 단계이다. 따라서 이와 관련된 항목들을 검토하고 결정하는 것이 파일 항목 검토의 주요 역할이다. 다른 보기들은 파일 설계에 필요한 다른 단계들을 나타내지만, 파일 항목 검토는 파일의 구성 요소를 검토하는 단계로서 다른 단계들과 구분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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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프로세스 설계 순서로 옳은 것은?

  1. ① → ② → ③
  2. ② → ① → ③
  3. ③ → ② → ①
  4. ③ → ① → ②
(정답률: 58%)
  • 프로세스 설계 순서는 ① 요구사항 분석 → ② 설계 → ③ 구현 순서로 진행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③ → ② → ①" 입니다. 먼저 구현을 위한 설계를 진행하고, 그 후에 요구사항 분석을 통해 설계가 적절한지 검토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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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해싱 함수 선택시 고려사항이 아닌 것은?

  1. Collision의 최대화
  2. Overflow의 최소화
  3. 버킷의 크기
  4. 키 변환 속도
(정답률: 62%)
  • 해싱 함수 선택시 고려사항 중 "Collision의 최대화"는 고려하지 않는다. Collision은 해시 함수가 서로 다른 두 개의 입력값에 대해 같은 출력값을 반환할 때 발생하는 현상으로, 최대화하면 해시 테이블의 성능이 저하될 수 있다. 따라서 해싱 함수 선택시 Collision을 최소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Overflow의 최소화, 버킷의 크기, 키 변환 속도는 모두 해싱 함수 선택시 고려해야 할 사항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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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소프트웨어 위기현상의 원인으로 볼 수 없는 것은?

  1. 소프트웨어의 발전 속도에 비해서 하드웨어의 개발 속도가 현저히 늦음
  2. 소프트웨어 개발 계획에서 수립한 개발 비용의 초과 및 개발기간의 지연
  3. 개발 인력의 부족과 그로 인한 인건비 상승
  4. 성능 및 신뢰성 부족
(정답률: 65%)
  • "소프트웨어의 발전 속도에 비해서 하드웨어의 개발 속도가 현저히 늦음"은 소프트웨어 위기현상의 원인으로 볼 수 없습니다. 이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발전 속도가 서로 다르기 때문에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하드웨어는 물리적인 부품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개발과 생산이 복잡하고 시간이 오래 걸리지만, 소프트웨어는 코드로 작성되어 있기 때문에 개발과 수정이 상대적으로 빠르게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이유로 소프트웨어의 발전 속도가 빠르고 하드웨어의 개발 속도가 느린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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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시스템의 기본 요소 중 입력된 자료로 올바른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감시, 관리하는 행위의 기능을 의미하는 것은?

  1. control
  2. process
  3. output
  4. feedback
(정답률: 66%)
  • "Control"은 시스템의 입력된 자료를 감시하고 관리하여 올바른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하는 기능을 의미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시스템의 다른 요소들을 나타내지만, 이 문제에서 요구하는 기능은 "control"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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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자료사전에 사용되는 기호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 : 자료의 연결
  2. @ : 자료의 주석
  3. { } : 자료의 반복
  4. [ ] : 자료의 선택
(정답률: 67%)
  • "+ : 자료의 연결"이 옳지 않은 것이다. "+" 기호는 자료의 연결이 아니라, 문자열이나 숫자 등을 더하는 연산자로 사용된다. "@" 기호는 자료의 주석을 나타내는 기호로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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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객체지향 기법에서 2개 이상의 유사한 객체들을 묶어서 하나의 공통된 특성을 표현하는 것은?

  1. 클래스
  2. 메시지
  3. 인스턴스
  4. 메소드
(정답률: 65%)
  • 클래스는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에서 2개 이상의 유사한 객체들을 묶어서 하나의 공통된 특성을 표현하는 기법입니다. 클래스는 객체를 생성하기 위한 틀이며, 객체의 속성과 행위를 정의하는데 사용됩니다. 따라서 클래스는 객체를 생성하기 위한 설계도와 같은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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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시스템 평가에서 처리 시간의 견적 방법 중 처리 시간을 계산할 수 있는 응용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방법으로 파일 종류와 수량, 처리 순서, 기기 구성 등을 매개변수 형식으로 입력해주면 각 작업에 대한 소요 시간 및 월 소요시간 등이 자동으로 계산되는 것은?

  1. 입력에 의한 계산 방법
  2. 추정에 의한 계산 방법
  3. 컴퓨터에 의한 계산 방법
  4. 출력에 의한 계산 방법
(정답률: 43%)
  • 해당 방법은 입력된 매개변수를 바탕으로 컴퓨터가 자동으로 계산하여 처리 시간을 예측하는 방법이기 때문에 "컴퓨터에 의한 계산 방법"이다. 다른 방법들은 사람의 주관적인 추정이나 출력물을 통한 계산 방법이므로 해당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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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입력 설계 단계 중 수집 담당자, 수집 방법과 경로, 수집 주기와 시기, 수집시의 오류 검사 방법과 관계되는 것은?

  1. 입력 정보 매체화 설계
  2. 입력 정보 투입 설계
  3. 입력 정보 내용 설계
  4. 입력 정보 수집 설계
(정답률: 72%)
  • 입력 정보 수집 설계는 입력 데이터를 수집하는 과정에서 수집 담당자, 수집 방법과 경로, 수집 주기와 시기, 수집시의 오류 검사 방법 등을 결정하는 단계이다. 따라서 입력 정보 수집 설계가 정답이다. 다른 보기들은 입력 정보를 다루는 다른 단계들을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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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코드 오류 체크의 종류 중 컴퓨터를 이용하여 데이터를 처리하기 전에 입력 자료의 내용을 체크하는 방법으로 사전에 주어진 체크 프로그램에 의해서 정량적인 데이터가 미리 정해 놓은 규정된 범위(상한값, 하한값) 내에 존재 하는가를 체크하는 것은?

  1. Mode Check
  2. Limit Check
  3. Format Check
  4. Block Check
(정답률: 77%)
  • 주어진 체크 프로그램에 의해 입력 자료의 값이 미리 정해진 범위 내에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Limit Check"이다. 따라서 상한값과 하한값을 벗어나는 값이 입력되었는지 확인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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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시스템의 특성 중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것은?

  1. 제어성
  2. 자동성
  3. 종합성
  4. 목적성
(정답률: 74%)
  • 시스템이 다양한 기능을 종합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특성을 "종합성"이라고 합니다. 위의 그림에서도 다양한 기능들이 하나의 시스템으로 통합되어 있어 종합성이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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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코드 설계 단계 중 코드 체계의 결정, 체크 디지트의 사용 여부 결정, 코드 자릿수 결정, 코드 부여 요령 등의 결정 단계는?

  1. 코드화 방식 결정
  2. 코드 대상의 특성 분석
  3. 사용 범위의 결정
  4. 코드 목적의 명확화
(정답률: 65%)
  • 코드화 방식 결정은 코드 체계, 체크 디지트, 코드 자릿수, 코드 부여 요령 등을 결정하는 단계로, 이는 코드를 어떻게 구성하고 부여할 것인지를 결정하는 중요한 과정이다. 이 단계에서는 코드 대상의 특성을 분석하고, 사용 범위와 목적을 명확히 하여 적절한 코드화 방식을 결정해야 한다. 이를 통해 코드의 일관성과 효율성을 높일 수 있으며, 코드 관리와 유지보수에도 도움이 된다. 따라서 코드화 방식 결정은 코드 설계 단계에서 매우 중요한 단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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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운영체제

61. 프로세스의 정의로 거리가 먼 것은?

  1. 동기적 행위를 일으키는 주체
  2. 실행 중인 프로그램
  3. 프로시저가 활동 중인 것
  4. 프로세스 제어 블록의 존재로서 명시되는 것
(정답률: 65%)
  • "동기적 행위를 일으키는 주체"는 프로세스가 실행되는 동안 다른 프로세스나 시스템 자원과 상호작용하며 일을 처리하기 위해 필요한 주체를 의미합니다. 이는 프로세스가 단순히 실행 중인 프로그램이나 프로시저가 활동 중인 것이 아니라, 다른 프로세스나 시스템 자원과 상호작용하며 일을 처리하는 주체임을 강조하는 것입니다. 또한, 프로세스 제어 블록의 존재로서 명시되는 것은 프로세스가 운영체제에 의해 관리되는 것임을 나타내며, 이는 프로세스의 정의에 핵심적인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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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은행원 알고리즘과 연계되는 교착상태 해결 기법은?

  1. Avoidance
  2. Prevention
  3. Detection
  4. Recovery
(정답률: 67%)
  • 은행원 알고리즘은 교착상태를 예방하는 기법 중 하나이지만, 완전한 예방은 불가능하다. 따라서 교착상태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상황에서는 교착상태를 피하기 위한 기법인 Avoidance를 사용한다. Avoidance는 교착상태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상황을 미리 파악하여, 자원을 할당하기 전에 교착상태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기법이다. 이를 위해 자원 요청에 대한 정보를 미리 수집하고, 자원을 할당할 때 교착상태가 발생하지 않도록 조절하는 방식으로 동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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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디렉토리 구조는?

  1. 1단계 디렉토리 구조
  2. 2단계 디렉토리 구조
  3. 일반적인 그래프 디렉토리 구조
  4. 트리 디렉토리 구조
(정답률: 54%)
  • 일반적인 그래프 디렉토리 구조는 각 디렉토리가 서로 연결되어 있어서 순환 구조를 가지며, 각 디렉토리가 여러 개의 부모 디렉토리를 가질 수 있습니다. 이와 달리 1단계 디렉토리 구조는 모든 파일과 디렉토리가 루트 디렉토리에 직접적으로 속해 있으며, 2단계 디렉토리 구조는 루트 디렉토리 아래에 두 개의 디렉토리가 있고, 각 디렉토리 아래에 파일과 디렉토리가 속해 있는 구조입니다. 트리 디렉토리 구조는 각 디렉토리가 하나의 부모 디렉토리를 가지며, 순환 구조를 가지지 않습니다. 따라서, 주어진 디렉토리 구조는 일반적인 그래프 디렉토리 구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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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UNIX 파일 시스템 구조에서 파일의 크기 및 파일 링크 수를 확인할 수 있는 곳은?

  1. I-node 블록
  2. 부트 블록
  3. 데이터 블록
  4. 슈퍼 블록
(정답률: 59%)
  • I-node 블록은 UNIX 파일 시스템에서 각 파일에 대한 메타데이터를 저장하는 곳이다. 이 메타데이터에는 파일의 크기와 파일 링크 수 등이 포함되어 있으며, 이를 확인할 수 있다. 따라서 I-node 블록이 파일의 크기 및 파일 링크 수를 확인할 수 있는 곳이다. 부트 블록은 파일 시스템의 시작 부분에 위치하며, 슈퍼 블록은 파일 시스템의 전반적인 정보를 담고 있다. 데이터 블록은 파일의 실제 데이터가 저장되는 곳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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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Master/Slave(주/종) 처리기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종프로세서는 입, 출력 발생시 주프로세서에게 서비스를 요청한다.
  2. 주프로세서는 운영체제를 수행한다.
  3. 주프로세서가 고장 나면 전체 시스템이 다운된다.
  4. 종프로세서는 입, 출력과 연산을 담당한다.
(정답률: 65%)
  • "종프로세서는 입, 출력과 연산을 담당한다."는 옳은 설명이다. 주프로세서는 종프로세서에게 서비스를 요청하고 운영체제를 수행하지만, 입출력과 연산은 종프로세서가 담당한다. 주프로세서가 고장 나면 전체 시스템이 다운되는 것은 옳은 설명이지만, 이는 주프로세서와 관련된 내용이며, 주/종 처리기에 대한 설명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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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사용자가 로그인할 때 사용자 인증을 위해 신원을 확인하는 방법으로 적당하지 못한 것은?

  1. Enter 키 누름
  2. 지문인식장치 사용
  3. 패스워드 입력
  4. 보안카드 사용
(정답률: 80%)
  • "Enter 키 누름"은 사용자 인증을 위한 적절한 방법이 아닙니다. 이유는 Enter 키를 누르는 것만으로는 사용자의 신원을 확인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Enter 키를 누르는 것은 단순히 입력한 정보를 제출하는 것으로, 다른 사람이 사용자의 정보를 알고 있다면 쉽게 로그인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사용자 인증을 위해서는 보안성이 높은 방법을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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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운영체제의 목적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컴퓨터와 사용자 간의 인터페이스 제공
  2. 자원 스케줄링 및 효율적 운영
  3. 신뢰도 향상 및 반환 시간 증가
  4. 주변장치 관리
(정답률: 61%)
  • 운영체제의 목적 중에서 "신뢰도 향상 및 반환 시간 증가"는 시스템의 안정성과 신뢰성을 높이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이를 위해 운영체제는 에러 처리, 예외 상황 대응, 백업 및 복구 등의 기능을 제공하여 시스템의 신뢰도를 높이고, 또한 자원 할당 및 스케줄링 등을 통해 시스템의 반환 시간을 최적화하여 효율적인 운영을 지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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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스풀링과 버퍼링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버퍼링은 디스크를 큰 버퍼처럼 사용한다.
  2. 버퍼링은 CPU의 효율적인 시간 관리를 지향하기 위하여 도입되었다.
  3. 스풀링은 여러 작업에 대한 입출력과 계산을 동시에 수행한다.
  4. 스풀링은 시스템의 효율을 높일 수 있는 방향으로 다음에 수행할 작업의 선택에 관한 스케줄링을 가능하게 해 준다.
(정답률: 42%)
  • 정답은 "스풀링은 여러 작업에 대한 입출력과 계산을 동시에 수행한다."입니다. 스풀링은 입출력 작업을 디스크와 같은 대용량 저장장치에 일시적으로 저장하여 CPU가 다른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입니다. 따라서 스풀링은 입출력 작업과 계산 작업을 분리하여 동시에 수행하는 것이 아니라, 입출력 작업을 대기열에 저장하고 CPU가 다른 작업을 수행하는 동안에 대기열에 있는 입출력 작업을 처리하는 방식입니다. 반면에 버퍼링은 입출력 작업을 디스크나 메모리와 같은 버퍼에 일시적으로 저장하여 입출력 속도를 향상시키는 기술입니다. 따라서 버퍼링은 디스크를 큰 버퍼처럼 사용하는 것이 맞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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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운영체제의 운용 기법 중 시분할 체제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일괄 처리 형태에서의 사용자 대기 시간을 줄이기 위한 대화식 처리 형태이다.
  2. 여러 사용자가 CPU를 공유하고 있지만 마치 자신만이 독점하여 사용하고 있는 것처럼 느끼게 된다.
  3. 좋은 응답 시간을 제공하기 위해 각 사용자들에게 일정 CPU시간만큼을 차례로 할당하는 SJF 스케줄링을 사용한다.
  4. 단위 작업 시간을 Time Slice 라고 한다.
(정답률: 55%)
  • "좋은 응답 시간을 제공하기 위해 각 사용자들에게 일정 CPU시간만큼을 차례로 할당하는 SJF 스케줄링을 사용한다."이 부분이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SJF 스케줄링은 Shortest Job First의 약자로, 실행 시간이 가장 짧은 작업을 먼저 처리하는 스케줄링 기법입니다. 시분할 체제에서는 Round Robin 스케줄링이 일반적으로 사용되며, 일정 시간(Time Slice) 동안 각 프로세스에게 CPU를 할당하고, 할당된 시간이 지나면 다음 프로세스로 넘어가는 방식으로 동작합니다. 따라서 "일정 CPU시간만큼을 차례로 할당하는" 부분이 옳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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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UNIX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Multi-User, Multi-Tasking 지원
  2. 대화식 운영체제
  3. 높은 이식성
  4. 2단계 디렉토리 구조
(정답률: 69%)
  • 2단계 디렉토리 구조는 UNIX의 특징이 아닙니다. UNIX는 계층적인 디렉토리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루트 디렉토리 아래에 다양한 하위 디렉토리가 존재합니다. 이러한 디렉토리 구조는 파일 시스템의 구성을 단순화하고, 파일 및 디렉토리의 관리를 용이하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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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다음 프로세스에 대하여 HRN 기법으로 스케줄링 할 경우 우선순위로 옳은 것은?

  1. A → B → C
  2. B → C → A
  3. A → C → B
  4. B → A → C
(정답률: 62%)
  • HRN 기법은 우선순위를 결정할 때 현재 CPU를 점유하고 있는 프로세스의 CPU 버스트 시간과 대기 중인 프로세스의 CPU 버스트 시간을 고려하여 우선순위를 부여하는 방식입니다.

    먼저 A 프로세스는 현재 CPU를 점유하고 있으므로 우선순위가 가장 높습니다. A 프로세스의 CPU 버스트 시간은 6이고, B와 C 프로세스의 CPU 버스트 시간은 각각 4와 3입니다. 따라서 A 프로세스의 HRN 값은 (6+3)/(6-0) = 1.5입니다.

    다음으로 B 프로세스가 대기 중입니다. B 프로세스의 CPU 버스트 시간은 4이고, A와 C 프로세스의 CPU 버스트 시간은 각각 6과 3입니다. 따라서 B 프로세스의 HRN 값은 (4+3)/(6-0) = 0.714입니다.

    마지막으로 C 프로세스가 대기 중입니다. C 프로세스의 CPU 버스트 시간은 3이고, A와 B 프로세스의 CPU 버스트 시간은 각각 6과 4입니다. 따라서 C 프로세스의 HRN 값은 (3+4)/(6-0) = 0.714입니다.

    따라서 HRN 기법으로 스케줄링 할 경우 우선순위는 "A → B → C"가 됩니다. 이유는 A 프로세스의 CPU 버스트 시간이 가장 길기 때문에 가장 높은 우선순위를 가지며, B와 C 프로세스의 HRN 값이 동일하기 때문에 먼저 대기 중인 B 프로세스가 우선순위를 가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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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13K의 작업을 다음 그림의 14K 공백의 작업공간에 할당 했을 경우 사용된 기억장치 배치전략 기법은?

  1. Last fit
  2. Best fit
  3. First fit
  4. Worst fit
(정답률: 78%)
  • 사용된 기억장치 배치전략 기법은 "Best fit"이다. 이유는 13K의 작업을 할당하기 위해 가장 적합한 공간을 찾아야 하기 때문이다. "Best fit"은 사용 가능한 공간 중에서 작업 크기와 가장 근접한 공간을 찾아 할당하는 방법이다. 따라서 13K의 작업을 할당하기 위해 14K 공간 중에서 12K 공간을 사용하고 2K의 공백이 남게 된다. "Last fit"은 사용 가능한 공간 중에서 가장 마지막에 발견된 공간에 할당하는 방법이고, "First fit"은 사용 가능한 공간 중에서 가장 처음 발견된 공간에 할당하는 방법이다. "Worst fit"은 사용 가능한 공간 중에서 가장 큰 공간을 할당하는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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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모니터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자료 추상화와 정보 은패 개념을 기초로 한다.
  2. 병행 다중 프로그래밍에서 상호 배제를 구현하기 위한 특수 프로그램 기법이다.
  3. 구조적인 면에서 공유 데이터와 이 데이터를 처리하는 프로시저의 집합이라 할 수 있다.
  4. 모니터 외부의 프로세스도 모니터 내부 데이터를 직접 액세스 할 수 있다.
(정답률: 58%)
  • "모니터 외부의 프로세스도 모니터 내부 데이터를 직접 액세스 할 수 있다."는 모니터의 특징이 아니라 잘못된 설명이므로 틀린 것이다. 모니터는 공유 데이터와 이를 처리하는 프로시저의 집합을 구조적으로 관리하는 프로그램 기법으로, 상호 배제를 구현하기 위한 특수 프로그램 기법 중 하나이다. 모니터 내부 데이터는 모니터 내부에서만 접근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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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프로세스별로 보호 대상과 권한의 목록을 유지하는 것으로 접근행렬을 행의 내용을 하나의 리스트로 묶어서 구성하는 자원 보호 기법은?

  1. Lock Key
  2. Access Control Matrix
  3. Access Control List
  4. Capability list
(정답률: 43%)
  • Capability list는 프로세스별로 보호 대상과 권한의 목록을 유지하는 자원 보호 기법으로, 접근행렬을 행의 내용을 하나의 리스트로 묶어서 구성합니다. 따라서 각 프로세스는 자신이 가진 capability list에 따라 자원에 접근할 수 있게 됩니다. 이는 Access Control Matrix와 유사하지만, 접근행렬의 크기가 매우 크지 않아도 되어 메모리 사용량이 적고, 보안성이 높은 장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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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PCB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각각의 프로세스는 모두 PCB를 갖고 있다.
  2. PCB를 위한 공간은 시스템이 최대 수용할 수 있는 프로세스의 수를 기본으로 하여 동작으로 공간을 할당하게 된다.
  3. 프로세스의 중요한 상태 정보를 갖고 있다.
  4. 프로세스가 소멸되어도 해당 PCB는 제거되지 않는다.
(정답률: 71%)
  • PCB는 각각의 프로세스가 갖고 있는 중요한 상태 정보를 담고 있으며, 시스템이 최대 수용할 수 있는 프로세스의 수를 기본으로 하여 공간을 할당받는다. 하지만 프로세스가 소멸되면 해당 PCB는 제거된다. 따라서 "프로세스가 소멸되어도 해당 PCB는 제거되지 않는다."는 설명이 틀린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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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3페이지가 들어갈 수 있는 기억 장치에서 다음과 같은 순서로 페이지가 참조 될 때 LRU 기법을 사용하면 최종적으로 기억 공간에 남는 페이지는?(단, 현재 기억 장치는 모두 비어 있다고 가정한다.)

  1. 2, 1, 3
  2. 1, 2, 4
  3. 2, 3, 4
  4. 1, 3, 4
(정답률: 51%)
  • LRU 기법은 가장 오랫동안 참조되지 않은 페이지를 교체하는 기법이다. 따라서 페이지 참조 순서에 따라 기억 공간에서 가장 오랫동안 참조되지 않은 페이지를 교체하면 된다.

    초기에는 모두 비어 있으므로 2, 1, 3 페이지가 참조될 때까지 차례로 기억 공간에 채워진다. 그 후에는 4 페이지가 참조되면서 기억 공간이 모두 차게 된다. 이때 LRU 기법에 따라 가장 오랫동안 참조되지 않은 페이지인 2 페이지가 교체되고, 그 다음으로는 1 페이지가 교체된다. 따라서 최종적으로 기억 공간에는 3 페이지와 4 페이지만 남게 된다.

    따라서 정답은 "2, 1, 3"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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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스레드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프로세스 내부에 포함되는 스레드는 공통적으로 접근 가능한 기억 장치를 통해 효율적으로 통신한다.
  2. 스레드란 프로세스보다 더 작은 단위를 말하며, 다중 프로그래밍을 지원하는 시스템 하에서 CPU에게 보내져 실행되는 또 다른 단위를 의미한다.
  3. 프로세스가 여러 개의 스레드들로 구성되어 있을 때, 하나의 프로세스를 구성하고 있는 여러 스레드들은 모두 공통적인 제어 흐름을 갖는다.
  4. 상태의 절감은 하나의 연관된 스레드 집단이 기억장치나 파일과 같은 자원을 공유함으로써 이루어진다.
(정답률: 53%)
  • 정답은 "프로세스가 여러 개의 스레드들로 구성되어 있을 때, 하나의 프로세스를 구성하고 있는 여러 스레드들은 모두 공통적인 제어 흐름을 갖는다." 이다. 이유는 스레드는 각각 독립적인 실행 흐름을 가지기 때문에 제어 흐름이 서로 다를 수 있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스레드에 대한 올바른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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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분산 운영체제에서 각 노드들이 point-to-point 형태로 중앙 컴퓨터에 연결되고 중앙 컴퓨터를 경유하여 통신하는 위상(Topology)구조는?

  1. 성형(Star) 구조
  2. 링(Ring) 구조
  3. 계층(Hierarchy) 구조
  4. 완전연결(Fully connection) 구조
(정답률: 73%)
  • 성형 구조는 중앙 컴퓨터를 중심으로 각 노드들이 point-to-point 형태로 연결되는 구조이다. 이 구조는 중앙 컴퓨터를 통해 통신하기 때문에 중앙 컴퓨터의 장애가 발생하면 전체 시스템이 마비될 수 있지만, 각 노드들이 서로 직접 연결되는 구조보다는 관리와 유지보수가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다. 따라서 분산 운영체제에서는 성형 구조가 많이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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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페이지 크기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페이지 크기가 클 경우 프로세스 수행에 불필요한 정보가 주기억장치에 적재될 확률이 커진다.
  2. 페이지 크기가 클 경우 페이지 맵 테이블의 크기가 작아진다.
  3. 페이지 크기가 작을 경우 전체적인 입·출력 시간이 감소된다.
  4. 페이지 크기가 작을 경우 전체 맵핑 속도가 늦어진다.
(정답률: 42%)
  • "페이지 크기가 작을 경우 전체적인 입·출력 시간이 감소된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페이지 크기가 작을 경우, 페이지 당 할당되는 공간이 작아지기 때문에 페이지 수가 증가하게 된다. 이에 따라 페이지 테이블의 크기도 증가하게 되고, 페이지 테이블을 탐색하는 데 걸리는 시간이 증가하게 된다. 또한, 작은 페이지 크기로 인해 입·출력 작업이 더 자주 발생하게 되어 전체적인 입·출력 시간이 증가할 수 있다. 따라서 페이지 크기가 작을 경우 전체적인 입·출력 시간이 증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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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다음 설명과 같은 현상이 의미하는 것은?

  1. Segmentation
  2. Locality
  3. Thrashing
  4. Monitor
(정답률: 68%)
  • 이 그래프는 시스템에서 발생하는 페이지 폴트(page fault)와 페이지 교체(page replacement)의 빈도를 보여준다. Thrashing은 페이지 교체가 지나치게 빈번하게 일어나서 시스템 성능이 급격히 저하되는 현상을 의미한다. 이 그래프에서 페이지 폴트와 페이지 교체의 빈도가 급격히 증가하는 구간이 있으며, 이는 Thrashing이 발생하고 있다는 것을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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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과목: 정보통신개론

81. 다중화(Multiplexing) 방식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FDM
  2. TDM
  3. WDM
  4. QDM
(정답률: 45%)
  • QDM은 존재하지 않는 다중화 방식이기 때문에 다중화 방식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FDM은 주파수 분할 다중화, TDM은 시간 분할 다중화, WDM은 파장 분할 다중화를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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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LAN의 특성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음성, 데이터, 화상정보를 전송할 수 있다.
  2. LAN 프로토콜은 OSI 참조모델의 상위계층에 해당된다.
  3. 전송방식으로 베이스밴드와 브로드밴드 방식이 있다.
  4. 광케이블 및 동축케이블의 사용이 가능하다.
(정답률: 61%)
  • "LAN 프로토콜은 OSI 참조모델의 상위계층에 해당된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LAN 프로토콜은 OSI 참조모델의 하위계층인 데이터 링크 계층과 물리 계층에 해당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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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반송파의 진폭과 위상을 동시에 변조하는 방식은?

  1. ASK
  2. PSK
  3. FSK
  4. QAM
(정답률: 65%)
  • QAM은 Quadrature Amplitude Modulation의 약자로, 진폭과 위상을 동시에 변조하는 방식이다. 이 방식은 두 개의 직교하는 캐리어 신호를 사용하여 진폭과 위상을 각각 변조하고, 이를 결합하여 하나의 신호로 만든다. 따라서 QAM은 다른 방식인 ASK, PSK, FSK보다 더 많은 정보를 전송할 수 있으며, 대역폭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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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데이터 전송에서 오류 검출 기법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Parity Check
  2. Packet Check
  3. Block Sum Check
  4. Cyclic Redundancy Check
(정답률: 49%)
  • Packet Check은 데이터 전송에서 오류 검출 기법이 아닙니다. Packet Check는 패킷의 유효성을 확인하는 기법으로, 패킷의 크기, 헤더 정보, 체크섬 등을 검사하여 패킷의 손상 여부를 판단합니다. 하지만, 이는 오류 검출 기법이 아닌 패킷의 유효성 검사 방법입니다. 따라서, Packet Check는 이 문제에서 오류 검출 기법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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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프로토콜(Protocol)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시스템 간 정확하고 효율적인 정보전송을 위한 일련의 절차나 규범의 집합이다.
  2.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는 방법이다.
  3. 자체적으로 오류를 정정하는 오류제어방식이다.
  4. 통신회선 및 채널 등의 정보를 운반하는 매체를 모델화 한 것이다.
(정답률: 63%)
  • 시스템 간 정확하고 효율적인 정보전송을 위한 일련의 절차나 규범의 집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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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패킷교환방식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교환기에서 패킷을 일시 저장 후 전송하는 축적교환 기술이다.
  2. 패킷처리 방식에 따라 데이터그램과 가상회선 방식이 있다.
  3. X.25는 패킷형단말기와 패킷망간의 접속 프로토콜이다.
  4. X.75는 패킷형단말과 PAD간의 접속 프로토콜이다.
(정답률: 51%)
  • 정답은 "X.75는 패킷형단말과 PAD간의 접속 프로토콜이다." 이다. X.75은 패킷형단말과 PAD간의 접속 프로토콜이 아니라, 패킷교환망과 패킷교환망 간의 접속 프로토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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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HDLC에서 사용되는 프레임의 종류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정보 프레임
  2. 감독 프레임
  3. 무번호 프레임
  4. 제어 프레임
(정답률: 30%)
  • HDLC에서 사용되는 프레임의 종류는 "정보 프레임", "감독 프레임", "무번호 프레임"이다. "제어 프레임"은 HDLC에서 사용되지 않는 프레임 종류이다. 이유는 HDLC에서는 제어 프레임 대신 감독 프레임을 사용하기 때문이다. 감독 프레임은 제어 프레임과 유사한 기능을 수행하지만, 더 많은 정보를 전송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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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 회선 제어 방식 중 주 스테이션이 특정한 부 스테이션에게 데이터를 전송하는 것은?

  1. Selection 방식
  2. Polling 방식
  3. Content 방식
  4. Trigger 방식
(정답률: 37%)
  • Selection 방식은 주 스테이션이 특정한 부 스테이션에게 데이터를 전송하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부 스테이션이 주 스테이션에게 자신의 존재를 알리는 것이 아니라, 주 스테이션이 부 스테이션을 선택하여 데이터를 전송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주 스테이션은 선택된 부 스테이션에게만 데이터를 전송하므로 전송 시간이 짧아지고 대역폭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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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PCM(Pulse Code Modulation) 방식의 구성 절차로 옳은 것은?

  1. 양자화→부호화→표본화→복호화
  2. 표본화→양자화→부호화→복호화
  3. 표본화→부호화→양자화→복호화
  4. 양자화→표본화→복호화→부호화
(정답률: 73%)
  • PCM 방식은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는 방식 중 하나로, 표본화, 양자화, 부호화, 복호화의 4단계로 구성된다.

    1. 표본화: 아날로그 신호를 일정한 시간 간격으로 샘플링하여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는 과정이다.
    2. 양자화: 표본화된 디지털 신호를 일정한 간격으로 분할하여 각 구간을 대표하는 값을 선택하는 과정이다.
    3. 부호화: 양자화된 값을 이진수로 변환하여 디지털 신호로 표현하는 과정이다.
    4. 복호화: 디지털 신호를 원래의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하는 과정이다.

    따라서, 옳은 구성 절차는 "표본화→양자화→부호화→복호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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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비동기 전송모드(ATM)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ATM은 B-ISDN의 핵심 기술이다.
  2. Header는 5Byte, Payload는 48Byte이다.
  3. 정보는 셀(Cell) 단위로 나누어 전송된다.
  4. 저속 메시지 통신망에 적합하다.
(정답률: 56%)
  • ATM은 저속 메시지 통신망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고속 대역폭을 필요로 하는 네트워크에서 사용됩니다. 이는 ATM이 대량의 데이터를 빠르게 전송할 수 있는 기술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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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 OSI 7계층 중 종단 간 메시지 전달 서비스를 담당하는 계층은?

  1. Physical Layer
  2. Data Link Layer
  3. Network Layer
  4. Transport Layer
(정답률: 58%)
  • Transport Layer는 종단 간 메시지 전달 서비스를 담당하는 계층으로, 데이터의 신뢰성과 효율성을 보장합니다. 이 계층에서는 데이터를 세그먼트로 분할하고, 각 세그먼트에 대한 오류 검사와 복구를 수행합니다. 또한, 데이터의 전송 속도와 흐름을 제어하여 네트워크 혼잡을 방지합니다. 따라서, 종단 간 메시지 전달을 위해서는 Transport Layer가 필수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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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전송속도가 9600[bps]인 데이터를 8진수 PSK로 변조하여 전송할 때 변조속도는 몇 [baud] 인가?

  1. 1600
  2. 2400
  3. 3200
  4. 4800
(정답률: 56%)
  • 8진수 PSK에서는 3개의 비트를 1 심볼로 변조하므로, 심볼 속도는 9600/3 = 3200 [baud]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320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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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TCP/IP 프로토콜 구조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Network Access Layer
  2. Data Link Layer
  3. Physical Layer
  4. Transport Layer
(정답률: 28%)
  • TCP/IP 프로토콜 구조에서는 OSI 7계층 모델과는 다르게 "Network Access Layer"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대신에 "Data Link Layer", "Physical Layer", "Transport Layer"가 존재합니다. 따라서 "Data Link Layer"가 해당하지 않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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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LAN의 네트워크 토플로지의 종류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트리형
  2. 버스형
  3. 링형
  4. 교환형
(정답률: 67%)
  • 교환형은 LAN의 네트워크 토폴로지 종류 중 하나가 아니라, 스위치나 라우터와 같은 네트워크 장비의 종류를 나타내는 용어이다. 따라서 정답은 "교환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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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LAN에서 데이터의 충돌을 막기 위해 송신 데이터가 없을 때에만 데이터를 송신하고, 다른 장비가 송신 중 일 때에는 송신을 중단하며 일정시간 간격을 두고 대기 하였다가 다시 송신하는 방식은?

  1. TOKEN BUS
  2. TOKEN RING
  3. CSMA/CD
  4. CDMA
(정답률: 63%)
  • 이 방식은 CSMA/CD 방식이다. CSMA/CD는 Carrier Sense Multiple Access with Collision Detection의 약자로, 충돌을 감지하고 충돌이 발생한 경우 일정 시간 동안 대기한 후 다시 송신하는 방식이다. 따라서 다른 장비가 송신 중일 때에는 충돌을 방지하기 위해 송신을 중단하고 대기하며, 송신 데이터가 없을 때에만 데이터를 송신한다. 이 방식은 LAN에서 데이터 충돌을 방지하기 위해 널리 사용되는 방식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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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LAN을 구성하는 매체로서 광섬유 케이블의 일반적인 특성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광대역, 저 손실 및 잡음에 강하다.
  2. 동축케이블에 비해 감쇠 현상이 크다.
  3. 성형 및 링형의 형태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다.
  4. 전자기적인 전자파의 간섭이 없다.
(정답률: 61%)
  • "동축케이블에 비해 감쇠 현상이 크다."가 틀린 것이다. 광섬유 케이블은 전자기적인 전자파의 간섭이 없고, 광대역, 저 손실 및 잡음에 강하며, 성형 및 링형의 형태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다. 광섬유 케이블은 전기적인 신호가 아닌 광신호를 전달하기 때문에 감쇠 현상이 매우 적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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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 점대점 링크를 통하여 인터넷 접속에 사용되는 IETF의 표준 프로토콜은?

  1. SLIP
  2. LLC
  3. HDLC
  4. PPP
(정답률: 54%)
  • PPP는 Point-to-Point Protocol의 약자로, 점대점 링크를 통해 인터넷에 접속하기 위한 표준 프로토콜입니다. PPP는 SLIP과 같은 이전의 프로토콜보다 더 안정적이고 기능이 향상되어 있으며, 다양한 인증 방법과 암호화 기능을 제공합니다. 따라서 PPP가 인터넷 접속에 사용되는 표준 프로토콜로 선택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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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 ARQ(Automatic Repeat Request) 방식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Stop and Wait ARQ
  2. Selective Repeat ARQ
  3. Receive Ready ARQ
  4. Go-back-N ARQ
(정답률: 58%)
  • 정답은 "Receive Ready ARQ"입니다.

    "Stop and Wait ARQ", "Selective Repeat ARQ", "Go-back-N ARQ"은 모두 ARQ 방식 중 하나로, 전송된 데이터의 수신 여부를 확인하고, 수신되지 않은 데이터를 재전송하는 방식입니다.

    하지만 "Receive Ready ARQ"는 ARQ 방식이 아니며, 데이터 전송 시 수신 측에서 미리 준비된 버퍼에 데이터를 저장해두고, 송신 측에서 데이터를 전송하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데이터 전송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지만, 수신 측에서 미리 준비된 버퍼의 크기가 제한적이어서 데이터 손실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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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 통신제어장치(CCU)의 기능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신호의 변환
  2. 문자의 조립 및 분해
  3. 회선감시 및 접속제어
  4. 전송제어
(정답률: 35%)
  • "신호의 변환"은 CCU의 기능 중 하나로, 다양한 통신망 간에 호환성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기능이다. 따라서, 이 보기에서 정답이 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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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통신 프로토콜의 기본 요소가 아닌 것은?

  1. Syntax
  2. Semantics
  3. Timing
  4. Message
(정답률: 58%)
  • 통신 프로토콜의 기본 요소는 문법(Syntax), 의미론(Semantics), 시간(Timing)이다. 메시지(Message)는 프로토콜에서 전송되는 데이터의 형식을 나타내는 것으로, 문법과 의미론을 구체화하는 요소 중 하나이다. 따라서, 메시지는 통신 프로토콜의 기본 요소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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