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처리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2-08-26)

정보처리산업기사
(2012-08-26 기출문제)

목록

1과목: 데이터 베이스

1. Which of the following does not belong to the DML statements of SQL?

  1. ALTER
  2. INSERT
  3. DELETE
  4. UPDATE
(정답률: 83%)
  • "ALTER" is not a DML (Data Manipulation Language) statement in SQL because it is used to modify the structure of a database, such as adding or removing columns from a table, renaming a table, or changing the data type of a column. The other options, "INSERT", "DELETE", and "UPDATE", are all DML statements used to manipulate data within a tab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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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이진탐색(Binary Search)을 하고자 할 때 구비조건으로 가장 중요한 것은?

  1. 자료가 순차적으로 정렬되어 있어야 한다.
  2. 자료의개수가 항상 짝수이어야 한다.
  3. 자료의 개수가 항상 홀수이어야 한다.
  4. 자료가 모두 정수로만 구성되어야 한다.
(정답률: 79%)
  • 이진탐색은 자료를 반으로 나누어 찾는 알고리즘이기 때문에 자료가 순차적으로 정렬되어 있어야 합니다. 정렬되어 있지 않은 자료에서는 원하는 값을 찾기 위해 모든 자료를 탐색해야 하기 때문에 시간 복잡도가 증가하게 됩니다. 따라서 이진탐색을 하기 전에 자료를 정렬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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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제 1정규형에서 제 2정규형 수행시의 작업으로 옳은 것은?

  1. 이행적 함수 종속성 제거
  2. 다치 종속 제거
  3. 모든 결정자가 후보 키가 되도록 분해
  4. 부분 함수 종속성 제거
(정답률: 80%)
  • 부분 함수 종속성 제거는 제 2정규형을 만족시키기 위한 작업 중 하나이다. 부분 함수 종속성이란 어떤 테이블에서 일부 속성들이 기본키의 일부가 아닌 다른 속성에 종속되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부분 함수 종속성이 존재하면 데이터의 중복성과 이상 현상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제거해야 한다. 제거하는 방법은 해당 속성들을 새로운 테이블로 분리하는 것이다. 이렇게 분리된 테이블은 기본키와 종속되는 속성만을 가지므로 제 2정규형을 만족시키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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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데이터베이스의 정의와 거리가 먼 것은?

  1. 저장된 데이터
  2. 운영 데이터
  3. 공용 데이터
  4. 분리된 데이터
(정답률: 86%)
  • 데이터베이스는 여러 개의 데이터를 통합하여 관리하는 시스템이다. 따라서 "저장된 데이터", "운영 데이터", "공용 데이터"는 모두 데이터베이스와 관련이 있다. 하지만 "분리된 데이터"는 데이터베이스와는 거리가 먼 개념이다. "분리된 데이터"는 서로 독립적으로 존재하며, 다른 데이터와 연관성이 없는 데이터를 의미한다. 따라서 데이터베이스와는 관련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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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다음의 설명 a 와 b 가 의미하고 있는 개념을 옳게 설명한 것으로 짝지어진 것은?

  1. a : 차수(degree) b : 레벨(level)
  2. a : 차수(degree) b : 카디널리티(cardinality)
  3. a : 레벨(level) b : 카디널리티(cardinality)
  4. a : 레벨(level) b : 차수(degree)
(정답률: 89%)
  • 이미지는 트리 구조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각 노드는 하나의 값(value)을 가지고 있으며, 각 노드는 최대 2개의 자식 노드를 가질 수 있습니다. 이때, 각 노드의 자식 노드의 개수를 차수(degree)라고 합니다. 따라서 a는 차수(degree)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또한, 각 노드는 자식 노드를 가지고 있을 수도 있고, 가지고 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 각 노드가 가지고 있는 자식 노드의 개수를 카디널리티(cardinality)라고 합니다. 따라서 b는 카디널리티(cardinality)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a : 차수(degree) b : 카디널리티(cardinality)"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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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데이터베이스의 설계 과정 중 물리적 설계 단계의 수 행 사항이 아닌 것은?

  1. 저장 레코드 양식 설계
  2. 레코드 집중의 분석 및 설계
  3. 트랜잭션 인터페이스 설계
  4. 접근 경로 설계
(정답률: 74%)
  • 물리적 설계 단계에서는 데이터베이스의 구조를 실제 저장장치에 맞게 설계하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트랜잭션 인터페이스 설계"는 물리적 설계와는 관련이 없는 논리적 설계 단계에서 수행되는 작업이다. 트랜잭션 인터페이스 설계는 데이터베이스 사용자와 데이터베이스 시스템 간의 인터페이스를 설계하는 것으로,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이 제공하는 기능과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기능을 결정하고 이를 인터페이스로 구현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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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데이터베이스의 특징으로 옳은 내용을 모두 선택한 것은?

  1. ①, ②
  2. ②, ③, ④
  3. ①, ③, ④
  4. ①, ②, ③, ④
(정답률: 74%)
  • ① 데이터 중복 최소화: 데이터베이스는 중복된 데이터를 최소화하여 데이터의 일관성과 정확성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② 데이터 무결성 유지: 데이터베이스는 데이터의 무결성을 유지하여 데이터의 일관성과 정확성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③ 데이터 독립성 유지: 데이터베이스는 데이터와 응용 프로그램을 분리하여 데이터의 구조를 변경해도 응용 프로그램에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합니다.
    ④ 데이터 보안 유지: 데이터베이스는 데이터의 보안을 유지하여 불법적인 접근으로부터 데이터를 보호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①, ②, ③, ④ 모두 옳은 내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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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릴레이션에 대한 특성으로 틀린 것은?

  1. 한 릴레이션에 포함된 튜플 사이에는 순서가 없다.
  2. 한 릴레이션을 구성하는 애트리뷰트 사이에는 순서가 없다.
  3. 모든 애트리뷰트 값은 원자값이다.
  4. 한 릴레이션에 포함된 튜플들은 모두 동일하다.
(정답률: 79%)
  • 한 릴레이션에 포함된 튜플들은 모두 동일하다는 특성은 틀린 것입니다. 릴레이션은 튜플들의 집합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 튜플은 서로 다른 값을 가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한 릴레이션에 포함된 튜플들은 모두 동일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학생 릴레이션에서 학번이 같은 두 튜플은 다른 애트리뷰트 값을 가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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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뷰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사용자의 데이터 관리를 간단하게 해 준다.
  2. 뷰는 데이터의 접근을 제어하게 함으로써 보안을 제공한다.
  3. 뷰가 정의된 기본 테이블이 삭제될 경우 뷰는 자동적으로 삭제되지 않는다.
  4. 뷰는 데이터의 논리적 독립성을 어느 정도 제공한다.
(정답률: 80%)
  • 뷰가 정의된 기본 테이블이 삭제될 경우 뷰는 자동적으로 삭제되지 않는 이유는, 뷰는 기본 테이블의 데이터를 복사하는 것이 아니라 기본 테이블의 데이터를 참조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기본 테이블이 삭제되더라도 뷰는 여전히 존재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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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다음 그림의 이진트리를 Preorder로 운행한 경우 C 는 몇 번째로 탐색되는가?

  1. 3번째
  2. 4번째
  3. 5번째
  4. 6번째
(정답률: 74%)
  • Preorder는 루트-왼쪽-오른쪽 순서로 탐색을 진행한다. 따라서 이진트리를 Preorder로 운행한 결과는 A-B-C-D-E-F-G-H-I 순서가 된다. 따라서 C는 5번째로 탐색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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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 작업 중 큐와 관계되는 것은?

  1. 작업 스케줄링
  2. 수식 계산
  3. 인터럽트 처리
  4. 함수 호출
(정답률: 76%)
  • 작업 스케줄링은 여러 작업들 중에서 우선순위에 따라 큐에 저장하고, CPU가 처리할 작업을 선택하는 과정에서 큐를 사용하기 때문에 큐와 관련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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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관계대수와 관계해석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관계대수는 원하는 정보가 무엇이라는 것만 정의하는 비절차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다.
  2. 관계해석은 관계 데이터의 연산을 표현하는 방법이다.
  3. 관계대수로 표현한 식은 관계 해석으로 표현할 수 있다.
  4. 관계해석은 원래 수학의 프레디킷 해석에 기반을 두고 있다.
(정답률: 77%)
  • "관계대수는 원하는 정보가 무엇이라는 것만 정의하는 비절차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다."는 옳은 설명이다. 관계대수는 원하는 정보를 정의하는 것만으로 결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비절차적인 특징을 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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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노킹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노킹의 대상이 되는 객체의 크기를 노킹 단위라고 한다.
  2. 노킹은 주요 데이터의 접근을 상호 배타적으로 하는 것이다.
  3. 노킹 단위가 크면 병행선 수준이 높아진다.
  4. 노킹 단위가 작아지면 노킹 오버헤드가 증가한다.
(정답률: 52%)
  • 노킹 단위가 크면 병행선 수준이 높아진다는 설명이 옳지 않다. 노킹 단위가 작을수록 병행성이 높아지며, 노킹 단위가 크면 노킹 오버헤드가 증가하게 된다. 노킹 단위가 작을수록 더 많은 객체가 노킹 대상이 되어 병행성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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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음 자료 구조 중 비선형 구조로만 짝지어진 것은?

  1. 에크, 트리
  2. 그래프, 트리
  3. 큐, 그래프
  4. 스택, 트리
(정답률: 83%)
  • 그래프와 트리는 모두 비선형 구조로, 데이터 요소들이 일렬로 연결되어 있지 않습니다. 그래프는 노드와 간선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간선을 통해 노드들이 연결되어 있습니다. 트리는 루트 노드와 자식 노드들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 노드는 하나의 부모 노드와 여러 개의 자식 노드를 가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그래프, 트리"가 비선형 구조로만 짝지어진 자료 구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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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다음 인접 행렬(Adjacency Matrix)에 대응되는 그래프(Graph)를 그렸을 때 옳은 것은?

(정답률: 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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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버블 정렬을 이용한 오름차순 정렬시 다음 자료에 대한 1회전 후의 결과는?

  1. 6,3,5,7,9
  2. 6,7,3,5,9
  3. 3,5,6,7,9
  4. 6,9,7,3,5
(정답률: 78%)
  • 버블 정렬은 인접한 두 원소를 비교하여 큰 값을 뒤로 보내는 정렬 방법입니다.

    1회전에서는 첫 번째 원소와 두 번째 원소를 비교하여 큰 값을 뒤로 보내고, 두 번째 원소와 세 번째 원소를 비교하여 큰 값을 뒤로 보냅니다. 이 과정을 마지막 원소까지 반복하면 가장 큰 값이 맨 뒤로 이동합니다.

    따라서, 주어진 자료에서 1회전 후에는 9이 맨 뒤로 이동하여 "6,7,3,5,9"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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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What is the properties of relations incorrectly?

  1. There are duplicate tuples.
  2. Tuples are unordered.
  3. Attributes are unordered.
  4. All attribute values are atomic.
(정답률: 61%)
  • 보기에서 "There are duplicate tuples." 이 정답인 이유는, 관계에서 중복된 튜플이 있을 경우, 이는 올바른 관계의 속성을 위배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관계에서 각 튜플은 유일해야 하며, 중복된 튜플은 필요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중복된 튜플이 있다면, 이는 관계의 속성을 위배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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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개체-관계(E-R) 모델에서 개체 타입을 표시하는 기호는?

(정답률: 77%)
  • 정답은 ""이다. 이 기호는 사각형 모양으로, 개체 타입을 나타낸다. 이 모델에서 개체는 실세계에서 존재하는 사물이나 개념을 의미하며, 이러한 개체들 간의 관계를 표현하는 모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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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후보 키(Candidate key)가 되기 위한 두 가지 성질로 가장 타당한 것은?

  1. 유일성, 무결성
  2. 독립성, 최소성
  3. 유일성, 최소성
  4. 독립성, 무결성
(정답률: 66%)
  • 후보 키는 릴레이션에서 튜플을 유일하게 식별할 수 있는 속성 집합이며, 이를 결정하는 두 가지 성질은 유일성과 최소성입니다.

    유일성은 후보 키로 선택된 속성 집합이 릴레이션 내에서 유일하게 튜플을 식별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후보 키로 선택된 속성 집합의 값이 같은 두 개 이상의 튜플이 존재해서는 안 됩니다.

    최소성은 후보 키로 선택된 속성 집합이 최소한의 속성으로 구성되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후보 키로 선택된 속성 집합에서 어떤 하나의 속성을 제거하면 유일성이 깨지는 경우에는 해당 속성은 후보 키로 선택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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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 설명의 괄호 안 내용으로 옳은 것은?

  1. 기본키
  2. 복합키
  3. 후보키
  4. 외래키
(정답률: 69%)
  • "외래키"는 다른 테이블의 기본키를 참조하는 열로, 참조 무결성 제약 조건을 설정할 때 사용된다. 즉, 다른 테이블과의 관계를 설정하는 열이기 때문에 정답이 "외래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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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전자 계산기 구조

21. 입력이 모두 “1”일 때만 출력이 “0”이고, 그 외는 “1”인 게이트는? (단, 정논리인 경우임)

  1. AND
  2. NAND
  3. OR
  4. NOR
(정답률: 69%)
  • 입력이 모두 "1"일 때만 출력이 "0"인 게이트는 NOT 게이트이다. 따라서, 입력이 NOT 게이트에 연결되어 "1"이면 출력이 "0"이 되고, "0"이면 출력이 "1"이 된다.

    그리고, NAND 게이트는 AND 게이트의 출력을 NOT 게이트에 연결한 것이다. 즉, AND 게이트의 출력이 "1"일 때 NOT 게이트에 연결되어 "0"이 출력되고, AND 게이트의 출력이 "0"일 때 NOT 게이트에 연결되어 "1"이 출력된다.

    따라서, 입력이 모두 "1"일 때 AND 게이트의 출력이 "1"이 되고, 이 출력이 NOT 게이트에 연결되어 "0"이 출력되므로, 입력이 모두 "1"일 때만 출력이 "0"인 게이트는 NAND 게이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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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다음 보조기억장치 중 접근(access) 특성이 다른 것은?

  1. Magnetic Tape
  2. Magnetic Disk
  3. USB 메모리
  4. Magnetic Drum
(정답률: 62%)
  • "Magnetic Tape"은 순차적으로 접근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어서 특정 위치에 접근하기 위해서는 그 이전의 데이터들을 모두 읽어야 한다. 반면에 "Magnetic Disk", "USB 메모리", "Magnetic Drum"은 랜덤 접근이 가능하다. 즉, 특정 위치에 바로 접근할 수 있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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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오퍼랜드(operand)가 레지스터를 지정하고, 다시 그 레지스터의 값이 유효주소가 되는 방식은?

  1. 직접 주소지정 방식
  2. 간접 주소지정 방식
  3. 레지스터 주소지정 방식
  4. 상대 주소지정 방식
(정답률: 49%)
  • 오퍼랜드가 레지스터를 지정하는 방식은 레지스터 주소지정 방식이다. 이는 오퍼랜드가 직접적으로 메모리 주소를 지정하는 것이 아니라, 레지스터에 저장된 값을 사용하여 유효한 주소를 계산하는 방식이기 때문이다. 이 방식은 메모리 접근 속도를 높일 수 있으며, 레지스터의 사용이 효율적으로 이루어질 때 더욱 효과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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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인터럽트를 발생하는 장치들을 직렬로 연결하는 하드웨어적인 우선순위 제어 방식은?

  1. interface
  2. daisy chain
  3. polling
  4. DMA
(정답률: 66%)
  • "Daisy chain"은 인터럽트를 발생시키는 장치들을 직렬로 연결하는 방식으로, 각 장치는 이전 장치로부터 인터럽트를 받아 처리한 후 다음 장치로 전달하는 방식이다. 이 방식은 하드웨어적으로 우선순위를 제어할 수 있으며, 인터럽트가 발생한 장치부터 순차적으로 처리되므로 처리 우선순위를 조절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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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다음 중 I/O채널(channel)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DMA의 확장된 개념으로 볼 수 있다.
  2. multiplexer 채널은 고속 입출력 장치용이고, select채널은 저속 입출력 장치용이다.
  3. I/O 장치는 제어장치를 통해 채널과 연결된다.
  4. I/O 채널은 CPU의 I/O 명령을 수행하지 않고 I/O채널내의 특수목적 처리명령을 수행한다.
(정답률: 58%)
  • 정답은 "multiplexer 채널은 고속 입출력 장치용이고, select채널은 저속 입출력 장치용이다."가 아니다. I/O 채널은 입출력 장치와 CPU 사이에서 데이터 전송을 담당하는 장치로, 입출력 장치의 속도와 관련이 있으며, 입출력 장치의 종류에 따라 다양한 채널이 존재한다. 따라서, multiplexer 채널과 select 채널은 입출력 장치의 속도와 관련이 있으며, 고속 입출력 장치와 저속 입출력 장치를 구분하는 것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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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인터럽트 요인이 받아들여졌을 때 CPU가 확인해야 하는 사항에 불필요한 것은?

  1. 레지스터의 내용
  2. 상태 조건의 내용
  3. 스택 메모리의 내용
  4. 프로그램 카운터의 내용
(정답률: 43%)
  • 인터럽트 요인이 발생하면 CPU는 현재 실행 중인 프로세스의 상태를 저장하고, 인터럽트 처리를 위해 새로운 프로세스를 실행합니다. 이때 CPU는 레지스터의 내용, 상태 조건의 내용, 프로그램 카운터의 내용을 확인해야 합니다. 하지만 스택 메모리의 내용은 현재 실행 중인 프로세스의 상태를 저장하는 용도로 사용되기 때문에, 새로운 프로세스를 실행하기 전에는 확인할 필요가 없습니다. 따라서 스택 메모리의 내용은 불필요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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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MAR은 자료를 기억할 주소를 저장하는 레지스터인데 자료를 기억하거나 읽는 자료를 받는 레지스터는?

  1. PC
  2. MBR
  3. IR
  4. Accumulator
(정답률: 64%)
  • MBR은 Memory Buffer Register의 약자로, 메모리와 CPU 사이에서 데이터를 주고받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자료를 기억하거나 읽는 자료를 받는 레지스터로서 MBR이 정답입니다. PC(Program Counter)는 다음에 실행할 명령어의 주소를 저장하는 레지스터이고, IR(Instruction Register)은 현재 실행 중인 명령어를 저장하는 레지스터입니다. Accumulator는 연산 결과를 저장하는 레지스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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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8개의 플립플롭으로 된 시프트 레지스터(Shift Register)에 10진수로 64가 기억되어 있을 때 이를 오른쪽으로 3비트만큼 산술 시프트하면 그 값은?

  1. 4
  2. 8
  3. 12
  4. 24
(정답률: 66%)
  • 64를 2진수로 변환하면 1000000이다. 이를 오른쪽으로 3비트만큼 산술 시프트하면 1000이 되어 10진수로 변환하면 8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8"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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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캐시메모리에서 특정 내용을 찾는 방식 중 매핑 방식에 주로 사용되는 메모리는?

  1. 버블 메모리
  2. 연관 메모리
  3. 가상 메모리
  4. 스택 메모리
(정답률: 43%)
  • 캐시메모리에서 매핑 방식 중 연관 메모리를 주로 사용하는 이유는, 연관 메모리는 직접 매핑 방식과는 달리 캐시메모리의 여러 라인 중에서 어느 라인에도 저장될 수 있는 장점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캐시메모리에서 특정 내용을 찾을 때, 해당 내용이 어느 라인에 저장되어 있는지에 따라 더 빠르게 찾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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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명령어 형식 중 컴퓨터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형식으로, 입력 자료가 연산된 후에는 보존되지 않지만 실행속도가 빠르고 기억 장소를 많이 차지하지 않는 형식으로 오퍼랜드 1의 내용과 오퍼랜드 2의 내용을 더해 오퍼랜드 1에 기억시키는 형식은?

  1. 0-address 명령 형식
  2. 1-address 명령 형식
  3. 2-address 명령 형식
  4. 3-address 명령 형식
(정답률: 53%)
  • 2-address 명령 형식은 오퍼랜드 1과 오퍼랜드 2를 모두 사용하여 연산을 수행하고, 그 결과를 다시 오퍼랜드 1에 저장하는 형식이다. 이 형식은 입력 자료가 연산된 후에는 보존되지 않지만 실행속도가 빠르고 기억 장소를 많이 차지하지 않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컴퓨터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형식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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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기억장치와 입출력장치의 동작상 차이 중 가장 중요시 되는 것은?

  1. 정보의 단위
  2. 동작의 자율성
  3. 착오의 발생율
  4. 동작의 속도
(정답률: 68%)
  • 기억장치는 CPU와 직접적으로 연결되어 있어서 매우 빠른 속도로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입출력장치는 CPU와 간접적으로 연결되어 있어서 상대적으로 느린 속도로 데이터를 처리합니다. 따라서 기억장치와 입출력장치의 동작상 차이 중에서 가장 중요시 되는 것은 동작의 속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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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조합 논리 회로가 아닌 것은?

  1. 반가산기
  2. 디코더
  3. 멀티플렉서
  4. 플립플롭
(정답률: 55%)
  • 플립플롭은 순차 논리 회로에 속하며, 이전 상태에 따라 출력이 결정되는 회로이기 때문에 조합 논리 회로가 아닙니다. 반면, 반가산기, 디코더, 멀티플렉서는 입력에 따라 즉시 출력이 결정되는 조합 논리 회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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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다음이 설명하고 있는 것은?

  1. Program Operation
  2. Fetch
  3. Count Operation
  4. Micro Operation
(정답률: 64%)
  • 위 그림은 컴퓨터의 기본 동작 단위인 마이크로 연산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Micro Operation" 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컴퓨터 동작과 관련이 있지만, 마이크로 연산은 컴퓨터가 수행하는 가장 작은 단위의 연산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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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제어신호 생성을 위해 다음 마이크로 명령어(micro instruction)의 주소를 결정하는데 사용되지 않는 것은?

  1. CAR의 값을 1 증가시킨 값
  2. 마이크로명령어 주소 필드
  3. 명령어 연산 코드
  4. 스택에 저장된 주소
(정답률: 39%)
  • 제어신호 생성을 위해 마이크로 명령어의 주소를 결정하는데 사용되는 것은 "마이크로명령어 주소 필드"이다. 스택에 저장된 주소는 프로그램 실행 중에 서브루틴 호출 등의 작업을 수행할 때 사용되는 주소 저장 공간이므로, 제어신호 생성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다. 따라서 스택에 저장된 주소는 마이크로 명령어의 주소를 결정하는데 사용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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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8비트 데이터 11011010에 11110000을 논리적으로 AND(즉, MASK)하면 그 결과는?

  1. 11010000
  2. 00001010
  3. 00100101
  4. 00000000
(정답률: 77%)
  • 11011010 AND 11110000 = 11010000

    AND 연산은 두 비트가 모두 1일 때만 1을 반환하므로, 11011010과 11110000을 AND 연산하면 11010000이 나온다. 이유는 11011010의 첫째 자리부터 AND 연산을 하면서 1과 1이 만나면 1을 반환하고, 나머지는 모두 0을 반환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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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426을 Pack 10진수 형식으로 표현한 것은?

  1. 0100 0010 0110 1101
  2. 0100 0010 0110 1100
  3. 1101 0100 0010 0110
  4. 1100 0100 0010 0110
(정답률: 42%)
  • -426을 10진수에서 2진수로 변환하면 1111 1010 이 됩니다. 이를 Pack 10진수 형식으로 표현하면 0100 0010 0110 1101이 됩니다. 이유는 Pack 10진수는 4바이트(32비트)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를 8비트씩 끊어서 10진수로 표현한 것입니다. 따라서 -426을 2진수로 변환한 후 32비트로 표현하고, 이를 8비트씩 끊어서 10진수로 표현한 것이 0100 0010 0110 1101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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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중앙처리장치에서 정보를 기억 장치에 기억시키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1. Load
  2. Store
  3. Fetch
  4. Transfer
(정답률: 72%)
  • 정보를 기억 장치에 기억시키는 것을 "Store"라고 한다. 이는 정보를 저장하는 작업이기 때문이다. Load는 기억 장치에서 정보를 불러오는 것을 의미하고, Fetch는 명령어를 가져오는 것을 의미한다. Transfer는 정보를 한 장치에서 다른 장치로 이동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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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가산기능과 보수기능만 있는 산술논리연산장치(ALU)를 이용하여 F = A - B를 하고자 할 때 옳은 방법은?

  1. F = A - B
  2. F = A - B + 1
  3. F = A + B' + 1
  4. F = A' + B + 1
(정답률: 61%)
  • ALU에 가산기능과 보수기능만 있는 경우, 뺄셈 연산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B의 보수를 취한 후 A와 더해주어야 한다. 따라서 F = A + B' + 1이 옳은 방법이다. B'는 B의 1의 보수이며, 1을 더해주는 이유는 보수를 취한 후 A와 더할 때 자리올림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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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2의 보수를 사용하는 컴퓨터에서 10진수 5와 11을 AND 연산하고 Complement 하였다면 결과는? (단, 연산시 4비트를 사용한다.)

  1. (1)10
  2. (2)10
  3. (-1)10
  4. (-2)10
(정답률: 39%)
  • 10진수 5와 11을 2진수로 나타내면 각각 0101과 1011이 된다. 이를 AND 연산하면 0001이 된다. 이 결과를 2의 보수로 변환하면 1111이 된다. 이는 -1을 의미하므로 정답은 "(-1)10"이다. "(-2)10"가 아닌 이유는 2의 보수에서 가장 왼쪽 비트는 부호 비트로 사용되기 때문에, 1111은 -1이 되고, 1000은 -8이 된다. 따라서, -2는 1110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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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컴퓨터 주기억장치의 용량이 256MB라면 주소 버스의 폭은 최소한 몇 bit 이어야 하는가?

  1. 24
  2. 26
  3. 28
  4. 30
(정답률: 56%)
  • 256MB는 2의 28승 바이트이다. 따라서, 주소 버스의 폭은 최소한 28 bit 이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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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시스템분석설계

41. 색인 순차 편성파일(indexed sequential file)의 각 구역 중 일정한 크기의 블록으로 블록화 하여 처리할 키 값을 갖는 레코드가 어느 실린더 인덱스 상에 기록되어 있는가를 나타내는 정보가 수록된 구역은?

  1. 마스터 인덱스 구역
  2. 실린더 인덱스 구역
  3. 트랙 인덱스 구역
  4. 기본 데이터 구역
(정답률: 47%)
  • 마스터 인덱스 구역은 각 구역의 시작 위치와 크기를 기록하여 전체 파일을 관리하는 구역입니다. 따라서 어느 실린더 인덱스 상에 기록되어 있는지를 나타내는 정보가 수록된 구역이 바로 마스터 인덱스 구역입니다. 다른 구역들은 파일 내부에서 레코드를 찾기 위한 인덱스 역할을 하지만, 마스터 인덱스 구역은 파일 전체를 관리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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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모듈(Module)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보기 좋고, 이해하기 쉽게 작성한다.
  2. 적절한 크기로 작성한다.
  3. 모듈 내의 응집도는 최소화한다.
  4. 업무 처리가 비슷한 처리에 부품처럼 공통으로 사용할 수 있다.
(정답률: 67%)
  • "모듈 내의 응집도는 최소화한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모듈 내의 응집도는 높을수록 좋다. 모듈 내에서 관련된 기능들이 서로 묶여있고, 한 가지 목적을 위해 함께 동작하는 것이 좋기 때문이다. 따라서 모듈을 설계할 때는 모듈 내의 응집도를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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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특정 조건이 주어진 파일 중에서 그 조건에 만족되는 것과 그렇지 않은 것으로 분리 처리하는 표준 처리 패턴은?

  1. Update
  2. Distribution
  3. Collate
  4. Merge
(정답률: 72%)
  • 특정 조건에 만족되는 파일을 분리하여 여러 대의 컴퓨터에 분산시키는 것이 "Distribution" 패턴이다. 이는 대규모 데이터 처리 시스템에서 자주 사용되며, 분산 처리를 통해 처리 속도를 높이고 시스템의 확장성을 높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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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시스템의 특성 중 항상 다른 관련 시스템과 상호 의존관계를 유지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1. 종합성
  2. 제어성
  3. 자동성
  4. 목적성
(정답률: 69%)
  • "종합성"은 시스템이 다른 관련 시스템과 상호 의존관계를 유지하는 특성을 의미합니다. 이는 시스템이 다른 시스템과 연결되어 있어야 하며, 다른 시스템의 영향을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시스템이 종합성을 가지면 다른 시스템과의 상호작용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며, 전체 시스템의 효율성과 안정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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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소프트웨어 위기 현상과 거리가 먼 것은?

  1. 유지보수의 어려움과 유지보수 비용 증가
  2. 소프트웨어의 생산성과 품질 저하
  3. 개발 기간의 단축 및 개발 비용의 감소
  4. 개발 인력의 부족과 인건비 상승
(정답률: 62%)
  • 개발 기간의 단축 및 개발 비용의 감소는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세스에서 효율성을 높이고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방법으로, 이를 통해 개발 기간을 단축하고 개발 비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이는 소프트웨어 위기 현상과 거리가 먼 것으로 간주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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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오류 검사 종류 중 차변과 대변의 한계값을 검사하는 방법으로 대치의 균형이나 가로, 세로의 합계가 일치하는가를 검사하는 것은?

  1. 체크 디지트 검사
  2. 균형 검사
  3. 타당성 검사
  4. 형식 검사
(정답률: 73%)
  • 균형 검사는 차변과 대변의 합계가 일치하는지를 검사하는 방법으로, 대치의 균형이나 가로, 세로의 합계가 일치하는지를 검사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균형 검사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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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시스템의 기본 요소 중 입력된 데이터를 처리 방법과 조건에 따라 처리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1. Control
  2. Process
  3. Feedback
  4. Output
(정답률: 62%)
  • 입력된 데이터를 처리하는 것은 시스템의 기본 요소 중에서 "Process"이다. 이는 입력된 데이터를 시스템이 처리 방법과 조건에 따라 분석하고 변환하여 출력물을 생성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다시 말해, 시스템이 입력된 데이터를 이해하고 적절한 처리를 수행하여 유용한 결과를 생성하는 것이 "Process"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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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출력 방식에 의한 분류 중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것은?

  1. 디스플레이 출력 시스템
  2. 파일 매체 출력 시스템
  3. COM 시스템
  4. 음성 출력 시스템 방식
(정답률: 72%)
  • 이 출력 방식은 컴퓨터와 외부 기기를 시리얼 포트(COM 포트)를 통해 연결하여 데이터를 전송하고, 해당 기기에서 출력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COM 시스템"이라고 부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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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자료 사전 작성시 고려사항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중복된 정의를 허용한다.
  2. 갱신하기 쉬워야 한다.
  3. 명확한 정의 방식을 택한다.
  4. 이름을 이용해 정의를 쉽게 찾을 수 있어야 한다.
(정답률: 82%)
  • "중복된 정의를 허용한다."는 동일한 개념을 다양한 용어로 표현할 수 있기 때문에, 이를 모두 수용하여 다양한 사용자들이 자료 사전을 보다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예를 들어, "자전거"라는 단어와 함께 "빠르게 이동할 수 있는 두 바퀴 자동차"라는 정의도 함께 수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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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파일 설계 단계 중 파일의 활동률을 확인하는 단계는?

  1. 파일 매체 검토
  2. 파일 편성법 검토
  3. 파일 항목 검토
  4. 파일 특성 조사
(정답률: 59%)
  • 파일 특성 조사는 파일의 활동률을 확인하는 단계입니다. 이는 파일이 얼마나 자주 사용되는지, 어떤 종류의 데이터가 저장되는지, 어떤 크기의 파일인지 등을 파악하여 파일의 특성을 분석하는 과정입니다. 이를 통해 파일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보안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파일 설계 단계에서 파일 특성 조사는 매우 중요한 단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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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객체의 특성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객체마다 각각의 상태를 가지고 있다.
  2. 행동에 의하여 그 특징을 나타낼 수 있다.
  3. 식별성을 가진다.
  4. 일정한 기억 장소를 가지지 않는다.
(정답률: 80%)
  • 객체는 일정한 기억 장소를 가지지 않는다는 것은 옳지 않은 특성이다. 객체는 메모리에 할당되어 있으며, 그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일정한 기억 장소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객체는 일정한 기억 장소를 가지고 있다는 것이 옳은 특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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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순서도의 한 종류로 컴퓨터에서의 입력, 처리, 출력의 처리과정을 그림으로 표시하고, 전체적인 정보의 처리과정 및 논리구조의 파악, 컴퓨터의 사용시간 계산 등에 사용되는 순서도는?

  1. 시스템 Flowchart
  2. 프로세스 Flowchart
  3. 블록 Chart
  4. 프로그램 Flowchart
(정답률: 55%)
  • 프로세스 Flowchart는 컴퓨터에서의 입력, 처리, 출력의 처리과정을 그림으로 표시하여 전체적인 정보의 처리과정 및 논리구조의 파악, 컴퓨터의 사용시간 계산 등에 사용되는 순서도이다. 따라서, 입력부터 출력까지의 처리과정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어 프로그램의 설계 및 개발에 유용하게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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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발생한 데이터를 전표상에 기록하고, 일정한 시간 단위로 일괄 수집하여 입력매체에 수록하는 입력 형식은?

  1. 분산매체화 시스템
  2. 집중매체화 시스템
  3. 턴어라운드(turn around) 시스템
  4. 온라인 단말기 입력시스템
(정답률: 63%)
  • 집중매체화 시스템은 발생한 데이터를 일괄적으로 수집하여 입력매체에 기록하는 방식으로, 분산매체화 시스템과는 달리 중앙 집중적인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데이터의 일관성과 통제가 용이하며, 대규모 시스템에서 효율적으로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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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코드의 오류 발생 형태 중 좌우 자리가 바뀌어 발생하는 에러는?

  1. transcription error
  2. transposition error
  3. omission error
  4. addition error
(정답률: 77%)
  • 좌우 자리가 바뀌어 발생하는 에러는 "transposition error"이다. 이는 입력된 데이터의 문자나 숫자가 실수로 위치가 바뀌어서 발생하는 오류이다. 예를 들어, "123"이라는 숫자를 입력해야 하는데 "132"로 입력하는 경우, 숫자의 위치가 바뀌어서 데이터의 의미가 완전히 달라지는 오류가 발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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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사원 번호의 발급 과정에서 둘 이상의 서로 다른 사람에게 동일한 번호가 부여된 경우에 코드의 어떤 기능을 만족시키지 못한 것인가?

  1. 표준화 기능
  2. 식별 기능
  3. 배열 기능
  4. 연상 기능
(정답률: 74%)
  • 식별 기능을 만족시키지 못한 것이다. 사원 번호는 각각의 사원을 식별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둘 이상의 사람에게 동일한 번호가 부여되면 각각의 사원을 구분할 수 없게 된다. 따라서, 사원 번호 발급 과정에서는 각각의 사원에게 유일한 번호를 부여하여 식별 기능을 만족시켜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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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코드 설계 단계 중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것은?

  1. 사용 범위의 결정
  2. 코드 목적의 명확화
  3. 코드 대상의 특성 분석
  4. 코드 부여 방식 결정
(정답률: 68%)
  • 이 그림은 변수의 스코프(scope)를 나타내고 있으며, 변수가 사용될 수 있는 범위를 결정하는 것이 "사용 범위의 결정"이다. 이는 코드 설계 단계에서 중요한 요소 중 하나로, 변수의 스코프를 결정함으로써 코드의 가독성과 유지보수성을 높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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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소프트웨어 생명주기에 대한 각 단계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유지보수단계 : 사용자의 문제를 구체적으로 이해하고 소프트웨어가 담당해야 하는 영역을 정의하는 단계
  2. 운용단계 : 사용자의 문제를 정의하고 전체 시스템이 갖추어야 할 기본 기능과 성능을 파악하는 단계
  3. 설계단계 : 소프트웨어의 구조와 그 성분을 명확히 밝혀 구현을 준비하는 단계
  4. 계획단계 : 개발된 시스템이 요구사항을 정확히 반영하였는가를 테스트하는 단계
(정답률: 60%)
  • 설계단계는 소프트웨어의 구조와 그 성분을 명확히 밝혀 구현을 준비하는 단계입니다. 이 단계에서는 요구사항을 바탕으로 시스템의 구조와 모듈간의 관계를 정의하고, 인터페이스를 설계하며, 데이터 구조와 알고리즘을 결정합니다. 이를 통해 구현을 위한 준비를 완료하고, 개발자들이 구현에 필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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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시스템 도입시 고려 사항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컴퓨터 시스템의 호환성
  2. 소요 예산 및 운영조직 확보
  3. 기기 규모의 적정성
  4. 프로그래머의 기술 능력
(정답률: 72%)
  • 시스템 도입시 고려 사항 중에서 "프로그래머의 기술 능력"은 거리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다른 보기들은 시스템 도입시 고려해야 할 중요한 사항들이지만, 프로그래머의 기술 능력은 시스템을 개발하고 유지보수하는 데 있어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시스템 도입시에는 프로그래머의 기술 능력을 평가하고 적절한 인력을 확보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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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다음의 입력 설계 단계 중 가장 먼저 행해지는 것은?

  1. 입력 정보 발생의 설계
  2. 입력 정보 매체의 설계
  3. 입력 정보 투입의 설계
  4. 입력 정보 수집의 설계
(정답률: 65%)
  • 입력 정보 발생의 설계가 가장 먼저 행해진다. 이는 시스템이 필요로 하는 입력 정보가 어떻게 발생하고 수집될지를 결정하는 단계이기 때문이다. 입력 정보 발생의 설계가 완료되면, 이후에는 입력 정보 매체의 설계, 입력 정보 투입의 설계, 입력 정보 수집의 설계 등이 이어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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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파일의 내용에 의한 분류 중 마스터 파일을 갱신 또는 조회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것으로서, 일시적 성격을 지닌 정보를 기록하는 파일은?

  1. Source data File
  2. Transaction File
  3. History File
  4. Summary File
(정답률: 61%)
  • Transaction File은 일시적 성격을 지닌 정보를 기록하는 파일로, 마스터 파일을 갱신하거나 조회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따라서 이 중에서 Transaction File이 정답입니다. Source data File은 데이터의 원본을 저장하는 파일, History File은 과거의 데이터를 저장하는 파일, Summary File은 데이터의 요약 정보를 저장하는 파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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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운영체제

61. 교착상태(DEAD LOCK) 발생의 필요조건이 아닌 것은?

  1. CIRCULAR WAIT
  2. MUTUAL EXCLUSION
  3. HOLD & WAIT
  4. PREEMPTION
(정답률: 62%)
  • PREEMPTION은 교착상태 발생의 필요조건이 아닙니다. 교착상태 발생을 위해서는 CIRCULAR WAIT(환형대기), MUTUAL EXCLUSION(상호배제), HOLD & WAIT(보유 및 대기) 조건이 모두 충족되어야 합니다. PREEMPTION은 다른 프로세스가 사용 중인 자원을 강제로 빼앗아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을 말하며, 이는 교착상태 발생의 필요조건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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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UNIX에서 백그라운드 처리를 위한 명령과 관계되는 것은?

  1. &
  2. #
  3. +
  4. ^
(정답률: 57%)
  • "&"는 백그라운드(background) 처리를 위한 명령어이다. 이를 이용하면 명령어를 실행할 때 해당 명령어를 백그라운드에서 실행시킬 수 있다. 예를 들어, "ls -lR / &" 명령어를 실행하면 "ls -lR /" 명령어가 백그라운드에서 실행되며, 쉘 프롬프트는 즉시 사용자에게 반환된다. 이러한 기능은 사용자가 다른 작업을 수행하면서도 명령어를 실행할 수 있도록 해준다. 따라서 "&"는 UNIX에서 백그라운드 처리를 위한 명령과 관계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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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운영체제의 운용 기법 중 Round Robin 방식과 가장 밀접한 관계가 있는 시스템은?

  1. 일괄 처리 시스템
  2. 다중 프로그래밍 시스템
  3. 시분할 시스템
  4. 분산 처리 시스템
(정답률: 67%)
  • Round Robin 방식은 CPU 스케줄링 기법 중 하나로, 시간 할당량을 정해놓고 각 프로세스가 그 시간만큼 CPU를 사용한 후 다음 프로세스로 넘어가는 방식입니다. 이러한 방식은 시분할 시스템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시분할 시스템은 CPU를 시간 단위로 분할하여 여러 사용자가 동시에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으로, 다중 프로그래밍 시스템의 발전된 형태입니다. 따라서 Round Robin 방식과 가장 밀접한 관계가 있는 시스템은 시분할 시스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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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기억장치 배치 전략 중 프로그램이나 데이터가 들어 갈 수 있는 크기의 빈 영역 중에서 단편화를 가장 많이 남기는 분할 영역에 배치시키는 기법은?

  1. FIRST FIT
  2. WORST FIT
  3. LARGE FIT
  4. BEST FIT
(정답률: 71%)
  • WORST FIT은 가장 큰 빈 영역에 프로그램이나 데이터를 배치시키기 때문에, 작은 크기의 빈 영역들이 많이 생기면서 단편화가 가장 많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기법은 메모리 사용 효율성은 떨어지지만, 단편화를 최소화하는 것보다는 큰 파일을 저장하는 데 유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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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4 개의 페이지를 수용할 수 있는 주기억장치가 현재 완전히 비어 있으며, 어떤 프로세스가 다음과 같은 순서로 페이지번호를 요청했을 때 페이지 대체 정책으로 FIFO를 사용한다면 페이지 부재(Page-fault)의 발생 횟수는?

  1. 4회
  2. 5회
  3. 6회
  4. 7회
(정답률: 60%)
  • 주어진 페이지 프레임이 4개이므로, 처음 4개의 페이지 요청은 페이지 부재가 발생하지 않는다. 하지만 5번째 페이지 요청부터는 페이지 프레임이 모두 차 있으므로 페이지 부재가 발생하고, 이때 가장 먼저 들어온 페이지인 1번 페이지를 대체한다. 이후에도 페이지 프레임이 모두 차 있으므로, 6번째 요청에서는 2번 페이지를 대체하고, 7번째 요청에서는 3번 페이지를 대체한다. 따라서 페이지 부재의 발생 횟수는 총 4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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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분산 운영체제의 구조 중 모든 사이트는 하나의 중앙노드에 직접 연결되어 있으며, 중앙 노드에 과부하가 걸리면 성능이 현저히 감소하며, 중앙 노드의 고장시 모든 통신이 이루어지지 않는 구조는?

  1. ring connection
  2. star connection
  3. hierarchy connection
  4. fully connection
(정답률: 76%)
  • "Star connection"은 모든 사이트가 하나의 중앙노드에 직접 연결되어 있는 구조이기 때문에 중앙노드에 과부하가 걸리면 성능이 현저히 감소하며, 중앙 노드의 고장시 모든 통신이 이루어지지 않는 구조입니다. 따라서 분산 운영체제에서는 "star connection"보다는 "hierarchy connection"이나 "fully connection"과 같은 분산 구조를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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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UNIX 파일 시스템 구조에서 디렉토리별로 디렉토리 엔트리와 실제 파일에 대한 데이터가 저장된 블록은?

  1. 부트 블록
  2. 슈퍼 블록
  3. I-node 블록
  4. 데이터 블록
(정답률: 41%)
  • 디렉토리 엔트리와 실제 파일에 대한 데이터는 모두 데이터 블록에 저장됩니다. 이는 파일 시스템에서 데이터를 저장하는 가장 기본적인 단위이며, 모든 파일과 디렉토리는 하나 이상의 데이터 블록에 저장됩니다. 따라서 디렉토리별로 디렉토리 엔트리와 실제 파일에 대한 데이터가 저장된 블록은 데이터 블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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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디렉토리 구조 중 중앙에 마스터 파일 디렉토리가 있고 그 아래에 사용자별로 서로 다른 파일 디렉토리가 있는 계층 구조는?

  1. 1단계 디렉토리 구조
  2. 2단계 디렉토리 구조
  3. 트리 디렉토리 구조
  4. 비순환 그래프 디렉토리 구조
(정답률: 59%)
  • 해당 디렉토리 구조는 중앙에 마스터 파일 디렉토리가 있고 그 아래에 사용자별로 서로 다른 파일 디렉토리가 있는 계층 구조이므로, 사용자 디렉토리가 마스터 파일 디렉토리의 하위 디렉토리로 구성되어 있어 2단계 디렉토리 구조이다. 1단계 디렉토리 구조는 모든 파일이 하나의 디렉토리에 모여있는 구조이며, 트리 디렉토리 구조는 모든 디렉토리가 계층적으로 구성된 구조이다. 비순환 그래프 디렉토리 구조는 디렉토리 간에 순환 참조가 가능한 구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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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운영체제의 성능 평가 기준 중 일정 시간 내에 시스템이 처리하는 일의 양을 의미하는 것은?

  1. Turn Around Time
  2. Availability
  3. Reliability
  4. Throughput
(정답률: 43%)
  • Throughput은 시스템이 일정 시간 내에 처리하는 일의 양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시스템의 성능을 평가할 때, 처리 속도와 처리량을 측정하는 데 사용됩니다. 다른 보기들은 시스템의 다른 측면을 평가하는데 사용되지만, Throughput은 시스템의 처리 능력을 직접적으로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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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동시에 여러 개의 작업이 수행되는 다중 프로그래밍시스템 또는 가상기억 장치를 사용하는 시스템에서 하나의 프로세스가 작업 수행 과정에서 수행하는 기억장치 접근에서 지나치게 페이지 폴트가 발생하여 전체 시스템의 성능이 저하되는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Spooling
  2. Interleaving
  3. Swapping
  4. Thrashing
(정답률: 66%)
  • 정답: Thrashing

    설명: Thrashing은 하나의 프로세스가 작업 수행 과정에서 지나치게 페이지 폴트가 발생하여 전체 시스템의 성능이 저하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는 프로세스가 필요로 하는 페이지를 메모리에서 찾을 수 없어서 페이지 교체 알고리즘이 계속해서 실행되면서 시스템의 자원을 낭비하게 됩니다. 이러한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페이지 교체 알고리즘과 메모리 관리 기술이 필요합니다.

    - Spooling: 입출력 장치와 컴퓨터 사이에서 데이터를 버퍼링하여 처리 속도를 향상시키는 기술입니다.
    - Interleaving: 메모리 접근 시간을 줄이기 위해 메모리에 저장된 데이터를 일정한 간격으로 분산시키는 기술입니다.
    - Swapping: 메모리에 올라와 있는 프로세스 중 일부를 디스크로 옮겨서 메모리 공간을 확보하는 기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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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강 결합 시스템(Tightliy Coupled System)의 특징에 해당하는 것은?

  1. 프로세서간의 통신은 공유 메모리로 이루어진다.
  2. 각 시스템은 자신의 운영체제를 가진다.
  3. 각 시스템은 자신만의 주기억장치를 가진다.
  4. 각 시스템간의 통신은 메시지 교환으로 이루어진다.
(정답률: 55%)
  • 답: "프로세서간의 통신은 공유 메모리로 이루어진다."

    강 결합 시스템은 여러 대의 컴퓨터가 공유 메모리를 사용하여 하나의 시스템처럼 동작하는 시스템입니다. 따라서 프로세서간의 통신은 공유 메모리를 통해 이루어지며, 각 시스템은 자신의 운영체제와 주기억장치를 가지지 않습니다. 이러한 특징으로 인해 강 결합 시스템은 높은 성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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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프로세스보다 더 작은 단위이며, 다중 프로그래밍을 지원하는 시스템 하에서 CPU에게 보내져 실행되는 또 다른 단위를 의미하는 것은?

  1. BLOCK
  2. THREAD
  3. SUSPEND
  4. RESUME
(정답률: 68%)
  • THREAD는 프로세스 내에서 실행되는 작은 단위로, 다중 프로그래밍을 지원하는 시스템에서 CPU에게 보내져 실행되는 또 다른 단위를 의미합니다. 즉, 하나의 프로세스 내에서 여러 개의 THREAD가 동시에 실행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CPU의 활용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THREAD"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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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페이지 기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페이지 크기가 작을수록 더 많은 페이지가 존재한다.
  2. 페이지가 크기가 클수록 더 큰 페이지 테이블 공간이 필요하다.
  3. 페이지 크기가 작을 경우 우수한 working set을 가질 수 있다.
  4. 페이지 크기가 클수록 참조되는 정보와는 무관한 많은 양의 정보가 주기억 장치에 남게 된다.
(정답률: 48%)
  • "페이지가 크기가 클수록 더 큰 페이지 테이블 공간이 필요하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페이지 크기가 작을수록 더 많은 페이지가 존재하므로 페이지 테이블에 필요한 공간도 작아진다. 따라서 페이지 크기가 작을수록 페이지 테이블 공간이 작아진다.

    페이지 크기가 작을 경우 우수한 working set을 가질 수 있다는 것은 작은 페이지 크기로 인해 프로세스가 필요로 하는 페이지들이 물리 메모리에 더 많이 올라갈 수 있기 때문이다.

    페이지 크기가 클수록 참조되는 정보와는 무관한 많은 양의 정보가 주기억 장치에 남게 된다는 것은 페이지 크기가 클수록 페이지 내부에 빈 공간이 많아지기 때문에 불필요한 정보가 메모리에 남게 된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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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하나의 프로세스가 자주 참조하는 페이지의 집합을 의미 하는 것은?

  1. working set
  2. locality
  3. paging
  4. fragmentation
(정답률: 72%)
  • "working set"은 하나의 프로세스가 자주 참조하는 페이지의 집합을 의미합니다. 이는 프로세스가 실행될 때 필요한 페이지들을 미리 메모리에 올려놓고, 이후에도 자주 참조되는 페이지들은 계속해서 메모리에 유지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프로세스의 성능을 향상시키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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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디스크의 SSTF 스케줄링 기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먼저 도착한 요청이 먼저 서비스를 받는다.
  2. 응답시간의 편차가 크다.
  3. 일괄 처리에 유용하다.
  4. 헤드에서 멀리 떨어진 요청은 기아 상태가 발생할 수 있다.
(정답률: 49%)
  • "먼저 도착한 요청이 먼저 서비스를 받는다."는 디스크의 FCFS(First-Come-First-Serve) 스케줄링 기법에 해당하는 설명이며, SSTF 스케줄링 기법과는 관련이 없다. SSTF 스케줄링 기법은 현재 헤드 위치에서 가장 가까운 요청을 먼저 처리하는 방식으로, 응답시간의 편차가 크고 헤드에서 멀리 떨어진 요청은 기아 상태가 발생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일괄 처리에는 유용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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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HRN 스케줄링 기법을 적용할 경우 우선순위가 가장 높은 것은?

  1. A
  2. B
  3. C
  4. D
(정답률: 62%)
  • 정답은 "D"입니다. HRN 스케줄링 기법은 Highest Response Ratio Next의 약자로, 대기 시간과 서비스 시간을 고려하여 우선순위를 결정하는 기법입니다. 따라서 대기 시간이 긴 프로세스일수록 우선순위가 높아지게 됩니다. 보기에서 프로세스 D의 대기 시간이 가장 길기 때문에 우선순위가 가장 높아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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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페이지 교체 알고리즘 중 참조 비트와 변형 비트가 사용되는 것은?

  1. LFU
  2. LRU
  3. NUR
  4. FIFO
(정답률: 65%)
  • 참조 비트와 변형 비트는 NUR(Not Used Recently) 알고리즘에서 사용됩니다. NUR 알고리즘은 페이지 교체 알고리즘 중 하나로, 참조 비트와 변형 비트를 이용하여 페이지를 평가하고 교체하는 방식입니다. 참조 비트는 페이지가 최근에 참조되었는지 여부를 나타내고, 변형 비트는 페이지가 최근에 수정되었는지 여부를 나타냅니다. 이 두 비트를 이용하여 페이지를 4개의 클래스로 분류하고, 가장 낮은 클래스에 속한 페이지를 교체합니다. 따라서 NUR 알고리즘이 참조 비트와 변형 비트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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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다음 중 천재지변이나 사고로 인해 정보의 손실이나 파괴를 막기 위해 취할 수 있는 방법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파일시스템을 체계적으로 잘 정리한다.
  2. 백업(Back-up)을 주기적으로 실시하여 안전한 곳에 보관한다.
  3. 컴퓨터에 안전장치를 하고, 필요할 때만 조심해서 사용해야 한다.
  4. 사고는 컴퓨터가 가동될 때만 발생함으로 사용 후에는 컴퓨터 전원을 반드시 꺼 놓는다.
(정답률: 80%)
  • 정보의 손실이나 파괴를 막기 위해서는 백업(Back-up)을 주기적으로 실시하여 안전한 곳에 보관하는 것이 가장 올바른 방법이다. 이는 데이터를 복사하여 다른 저장 장치에 보관함으로써, 원래의 데이터가 손실되었을 때 백업된 데이터를 사용하여 복구할 수 있기 때문이다. 파일시스템을 체계적으로 정리하거나 컴퓨터에 안전장치를 하고 필요할 때만 조심해서 사용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이러한 조치만으로는 정보의 손실이나 파괴를 완전히 막을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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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프로세스 스케줄링 알고리즘 중 준비 큐 사이의 프로세스 이동이 가능하도록 설계된 것으로서 특정 큐에서 오래 기다린 프로세스나 I/O 버스트 주기가 큰 프로세스 또는 foreground 큐에 있는 프로세스를 우선순위가 높은 단계의 준비 큐로 이동시키거나 CPU의 점유 시간이 긴 작업을 우선순위가 낮은 하위 단계의 준비 큐로 이동시킬 수 있게 하는 방법은?

  1. Round Robin
  2. Shortest Remaining Time
  3. Priority
  4. Multi-level Feedback Queue
(정답률: 42%)
  • Multi-level Feedback Queue는 여러 단계의 준비 큐를 사용하여 프로세스를 스케줄링하는 알고리즘이다. 이 알고리즘은 프로세스의 특성에 따라 다른 단계의 준비 큐로 이동시키는 것이 가능하다. 따라서 오래 기다린 프로세스나 I/O 버스트 주기가 큰 프로세스, CPU의 점유 시간이 긴 작업 등을 우선순위가 높은 단계의 준비 큐로 이동시킬 수 있게 된다. 이러한 이유로 Multi-level Feedback Queue가 정답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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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파일 디스크립터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보조 기억 장치상의 파일의 위치 및 최초 수정 날짜 및 시간에 대한 정보를 포함한다.
  2. 파일 시스템이 관리하므로 사용자가 직접 참조할 수 없다.
  3. 보조 기억 장치에 저장되어 있다가 파일이 개방(Open)될 때 주기억장치로 옮겨지는 것이 일반적이다.
  4. 파일마다 독립적으로 존재한다.
(정답률: 36%)
  • "파일 시스템이 관리하므로 사용자가 직접 참조할 수 없다."가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파일 디스크립터는 파일을 식별하고 파일과 관련된 정보를 저장하는 추상화된 개념으로, 파일 시스템이 관리하지만 사용자가 직접 참조할 수 있습니다. 파일 디스크립터는 보조 기억 장치상의 파일의 위치 및 최초 수정 날짜 및 시간에 대한 정보를 포함하며, 파일이 개방될 때 주기억장치로 옮겨지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파일마다 독립적으로 존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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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과목: 정보통신개론

81. 디지털 변조 방식 중에서 전송속도를 높이기 위하여 위상과 진폭을 함께 변화시켜서 변조하는 방식은?

  1. ASK
  2. PSK
  3. FSK
  4. QAM
(정답률: 60%)
  • QAM은 Quadrature Amplitude Modulation의 약자로, 위상과 진폭을 함께 변화시켜서 변조하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두 개의 진폭과 위상을 조합하여 다양한 신호를 만들어내기 때문에 전송속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QAM이 전송속도를 높이기 위해 위상과 진폭을 함께 변화시켜서 변조하는 방식이라는 것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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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다음 중 인터넷 응용서비스에서 가상 터미널(VT) 기능을 갖는 것은?

  1. FTP
  2. Gopher
  3. TELNET
  4. Archie
(정답률: 62%)
  • TELNET은 인터넷 응용서비스 중에서 가상 터미널(VT) 기능을 갖는 것입니다. 이는 원격지의 컴퓨터에 접속하여 마치 로컬에서 작업하는 것처럼 터미널 화면을 제공해주는 기능을 말합니다. 따라서 TELNET을 이용하면 다른 컴퓨터에 원격으로 접속하여 작업할 수 있습니다. FTP는 파일 전송 프로토콜, Gopher는 정보 검색 프로토콜, Archie는 파일 검색 프로토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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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HDLC 프레임 구조 내 제어부에서 회선의 설정, 유지 및 종결을 담당하는 것은?

  1. 감독 프레임(Supervisory Frame)
  2. 무번호 프레임(Unnumbered Frame)
  3. 정보 프레임(Information Frame)
  4. 동기 프레임(Synchronize Frame)
(정답률: 38%)
  • 무번호 프레임은 제어부에서 회선의 설정, 유지 및 종결을 담당하는데, 이는 데이터 전송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기 때문에 번호를 부여하지 않고 사용한다. 따라서 "무번호 프레임"이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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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다음 중 DTE와 DTE 간에 RS-232C에 의한 직접접속(null modem)시 불필요한 것은?

  1. GND
  2. TxD
  3. RxD
  4. RTS
(정답률: 56%)
  • RS-232C에서 RTS는 데이터 전송을 제어하는 신호로, DTE와 DCE 간에 연결되어 있어야 합니다. DTE와 DTE 간의 직접접속(null modem)에서는 데이터 전송을 제어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RTS 신호는 불필요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RTS"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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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변조속도 보오(Baud)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1초 동안에 전송된 문자수
  2. 1초 동안에 전송된 스톱 펄스의 수
  3. 1초 동안에 전송된 최단펄스의 수
  4. 1초 동안에 전송된 비트의 수
(정답률: 43%)
  • 변조속도 보오(Baud)는 데이터를 전송할 때 한 초 동안 전송되는 최단 펄스의 수를 의미합니다. 이는 데이터 전송 속도를 나타내는 중요한 지표 중 하나이며, 보통 비트레이트(bitrate)와 혼용해서 사용됩니다. 따라서 "1초 동안에 전송된 최단펄스의 수"가 옳은 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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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데이터 교환방식 중 에러제어가 제공되지 않는 것은?

  1. 메시지 교환방식
  2. 데이터 그램 패킷 교환방식
  3. 회선 교환방식
  4. 가상회선 패킷 교환방식
(정답률: 51%)
  • 회선 교환방식은 데이터 전송을 위해 미리 회선을 확보하고 사용하는 방식으로, 데이터 전송 중간에 다른 데이터가 끼어들거나 오류가 발생해도 데이터 전송이 중단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에러 제어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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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동시에 양 방향으로 송수신이 가능한 통신 방식은?

  1. simplex mode
  2. store and forward mode
  3. half-duplex mode
  4. full-duplex mode
(정답률: 75%)
  • "Full-duplex mode"는 동시에 양 방향으로 송수신이 가능한 통신 방식이다. 이는 송신과 수신이 동시에 일어나며, 데이터가 양방향으로 동시에 전송되기 때문에 통신 속도가 빠르고 효율적이다. 따라서 "full-duplex mode"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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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 데이터 회선의 접속방법 중 하나인 포인트 투 포인트(Point-to-Point) 방식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회선 구성이 간단하고 대용량 전송에 적합하다.
  2. 두 대의 스테이션 간 별도의 회선을 사용하여 1대1로 연결하는 가장 보편적인 방식이다.
  3. 송수신하는 스테이션들을 식별하기 위해 각 스테이션들이 고유의 주소를 가져야 한다.
  4. 별도의 회선과 통신 포트(port)가 필요하므로 설치비용이 많이 든다.
(정답률: 32%)
  • "별도의 회선과 통신 포트(port)가 필요하므로 설치비용이 많이 든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송수신하는 스테이션들이 고유의 주소를 가져야 하는 이유는 데이터가 정확하게 전송되기 위해서입니다. 각 스테이션은 자신의 주소를 가지고 있어야 상대방 스테이션에게 데이터를 보낼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포인트 투 포인트 방식에서는 각 스테이션에 고유한 주소를 부여합니다.

    그러나 포인트 투 포인트 방식은 두 대의 스테이션 간 별도의 회선을 사용하여 1대1로 연결하는 가장 보편적인 방식이며, 회선 구성이 간단하고 대용량 전송에 적합합니다. 따라서 설치비용이 많이 들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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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아날로그 데이터를 전송하기 위해 디지털 형태로 변환하고 또한 디지털 형태를 원래의 아날로그 데이터로 복구시키는 것은?

  1. MODEM
  2. DSU
  3. CODEC
  4. FEP
(정답률: 52%)
  • 아날로그 데이터를 디지털 형태로 변환하는 것을 "코덱의 인코딩"이라고 하고, 디지털 데이터를 아날로그 형태로 복구하는 것을 "코덱의 디코딩"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아날로그 데이터를 전송하기 위해 디지털 형태로 변환하고 또한 디지털 형태를 원래의 아날로그 데이터로 복구시키는 것은 "코덱"입니다. MODEM은 디지털 신호를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하는 장치이고, DSU는 디지털 신호를 전송하기 위한 장치이며, FEP는 프론트 엔드 프로세서로 네트워크에서 데이터를 처리하는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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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일단 통신경로가 설정되면 데이터의 형태, 부호, 전송 제어 절차 등에 의한 제약을 받지 않는 교환방식은?

  1. 패킷 교환방식
  2. 중계 교환방식
  3. 광 교환방식
  4. 회선 교환방식
(정답률: 49%)
  • 회선 교환방식은 통신 경로를 설정하고 나면 해당 경로를 계속 유지하며 데이터를 전송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데이터의 형태, 부호, 전송 제어 절차 등에 대한 제약을 받지 않습니다. 따라서 데이터 전송에 대한 신뢰성이 높고 전송 속도가 일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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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 인터넷 상에서 파일을 다른 시스템으로 전송할 때 주로 이용되는 프로토콜은?

  1. TELNET
  2. SNMP
  3. FTP
  4. DNS
(정답률: 65%)
  • FTP는 File Transfer Protocol의 약자로, 파일 전송을 위한 프로토콜입니다. 따라서 인터넷 상에서 파일을 다른 시스템으로 전송할 때 주로 이용됩니다. TELNET은 원격 로그인을 위한 프로토콜, SNMP는 네트워크 관리를 위한 프로토콜, DNS는 도메인 이름 시스템을 위한 프로토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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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주파수분할 다중화(FDM) 방식에서 보호대역(guard band)의 역할로 올바른 것은?

  1. 주파수 대역폭 확장
  2. 신호의 세기를 증폭
  3. 채널간의 간섭을 제한
  4. 많은 채널을 좁은 주파수 대역에 포함
(정답률: 70%)
  • 보호대역은 인접한 채널 간의 간섭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되며, 채널 간의 주파수 겹침을 최소화하여 채널간 간섭을 제한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주파수분할 다중화(FDM) 방식에서 보호대역은 채널간의 간섭을 제한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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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동기식 전송방식 중 비트지향성(bit oriented) 방식의 프로토콜이 아닌 것은?

  1. HDLC
  2. ADCCP
  3. BSC
  4. SDLC
(정답률: 53%)
  • BSC는 문자지향성(character oriented) 방식의 프로토콜이므로 비트지향성 방식의 프로토콜이 아니다. BSC는 문자 단위로 데이터를 전송하며, HDLC, ADCCP, SDLC는 비트 단위로 데이터를 전송하는 프로토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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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LAN에서 사용되는 매체 액세스 제어 기법과 관련 없는 것은?

  1. TOKEN-BUS
  2. FDMA
  3. CSMA/CD
  4. TOKEN-RING
(정답률: 58%)
  • LAN에서 사용되는 매체 액세스 제어 기법 중에서 FDMA는 사용되지 않는 기법이다. FDMA는 주파수 분할 다중 접속 기법으로, 무선 통신에서 사용된다. LAN에서는 주로 CSMA/CD, TOKEN-BUS, TOKEN-RING 등의 기법이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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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송신측 펄스부호변조(PCM) 과정을 순서대로 나열한 것은?

  1. 부호화 → 양자화 → 표본화
  2. 양자화 → 표본화 → 부호화
  3. 표본화 → 양자화 → 부호화
  4. 표본화 → 부호화 → 양자화
(정답률: 74%)
  • 정답은 "표본화 → 양자화 → 부호화"입니다.

    표본화는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는 과정으로, 일정한 시간 간격으로 신호를 샘플링하여 디지털 신호로 변환합니다.

    양자화는 디지털 신호의 크기를 일정한 간격으로 나누어 특정 값을 할당하는 과정으로, 이를 통해 디지털 신호를 더욱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부호화는 디지털 신호를 특정 코드로 변환하는 과정으로, PCM에서는 부호화를 통해 디지털 신호를 펄스 부호로 변환합니다. 이를 통해 디지털 신호를 전송 및 저장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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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양방향 통신기능을 지닌 대화형 정보통신 서비스는?

  1. 비디오텍스
  2. 텔리텍스트
  3. 팩시밀리
  4. 라디오방송
(정답률: 45%)
  • 비디오텍스는 양방향 통신 기능을 지닌 대화형 정보통신 서비스 중 하나입니다. 이 서비스는 비디오와 텍스트를 결합하여 상호작용이 가능하며, 사용자들끼리 실시간으로 대화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들인 텔리텍스트, 팩시밀리, 라디오방송과는 달리 양방향 대화가 가능한 것이 특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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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 일반적으로 동질의 통신망 A와 B를 데이터 링크 계층(Data-link Layer)에서 연결하여 주는 장치로 필터링 기능을 가지고 있는 것은?

  1. 리피터(repeater)
  2. 라우터(router)
  3. 게이트웨이(gateway)
  4. 브리지(bridge)
(정답률: 47%)
  • 브리지는 데이터 링크 계층에서 동작하는 장치로, 동일한 네트워크 대역에서 통신하는 장치들을 연결하여 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 때, 브리지는 동일한 대역에서만 통신이 가능하도록 필터링 기능을 가지고 있어서, 다른 대역으로 전송되는 패킷은 차단합니다. 따라서, 동질의 통신망 A와 B를 연결하여 주는 장치로는 브리지가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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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 비 패킷형 단말기에서 조립, 분해 기능을 제공해 주는 일종의 어댑터는?

  1. APM
  2. PVC
  3. PAD
  4. PCR
(정답률: 59%)
  • PAD는 Packet Assembly/Disassembly의 약자로, 비 패킷형 단말기에서 패킷을 조립하거나 분해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는 어댑터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은 PAD입니다. APM은 Application Performance Management, PVC는 Permanent Virtual Circuit, PCR은 Peak Cell Rate을 나타내는 용어로, 이들은 패킷 조립/분해와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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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 OSI 7계층 중 서로 다른 기종의 컴퓨터 기종마다 다를 수 있는 정보의 표현 형식을 서로 이해할 수 있도록 공통의 구문형식으로 데이터를 변환하여 보내는 계층은?

  1. 물리 계층
  2. 응용 계층
  3. 표현 계층
  4. 데이터 링크 계층
(정답률: 60%)
  • 표현 계층은 서로 다른 기종의 컴퓨터 간에 데이터를 주고받을 때, 각각의 기종에서 사용하는 데이터의 표현 방식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이를 공통의 구문 형식으로 변환하여 상호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 계층입니다. 따라서 데이터의 표현 방식을 표준화하고 변환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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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통신 프로토콜의 기본 3요소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구문(Syntax)
  2. 의미(Semantic)
  3. 타이밍(Timing)
  4. 동기(Synchronization)
(정답률: 69%)
  • 동기는 통신 프로토콜의 기본 3요소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구문, 의미, 타이밍은 모두 통신 프로토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구문은 데이터의 형식과 구조를 정의하고, 의미는 데이터의 의미와 목적을 정의하며, 타이밍은 데이터의 전송 시간과 순서를 정의합니다. 반면에 동기는 데이터의 전송 시간을 조절하는 기능으로, 필수적인 요소는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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