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처리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3-03-10)

정보처리산업기사
(2013-03-10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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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데이터 베이스

1. 데이터베이스 물리적 설계의 옵션 선택시 고려사항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트랜잭션 처리도
  2. 저장 공간의 효율화
  3. 트랜잭션 모델링
  4. 응답 시간
(정답률: 68%)
  • 트랜잭션 모델링은 데이터베이스의 논리적 설계 단계에서 고려되는 사항으로, 데이터베이스의 트랜잭션 처리 방식을 결정하는 것입니다. 이는 데이터의 일관성과 무결성을 유지하기 위해 매우 중요한 요소이며, 물리적 설계 단계에서도 이를 고려하여 적절한 인덱스, 파티셔닝 등을 선택해야 합니다. 따라서 거리가 먼 옵션은 "트랜잭션 모델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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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병행 제어를 하지 않을 때의 문제점 중 하나의 트랜잭션 수행이 실패한 후 회복되기 전에 다른 트랜잭션이 실패한 갱신 결과를 참조하는 현상은?

  1. Lost Update
  2. Inconsistency
  3. Uncommitted Dependency
  4. Cascading Rollback
(정답률: 62%)
  • Uncommitted Dependency는 한 트랜잭션이 아직 커밋되지 않은 갱신 결과를 다른 트랜잭션이 참조하는 현상을 말한다. 이는 병행 제어를 하지 않을 때 발생하는 문제점 중 하나이다. 따라서 정답은 "Uncommitted Dependency"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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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 트리를 Post-order로 운행할 때 노드 C는 몇 번째로 검사되는가?

  1. 2번째
  2. 3번째
  3. 4번째
  4. 5번째
(정답률: 81%)
  • Post-order 운행은 왼쪽 서브트리, 오른쪽 서브트리, 루트 노드 순으로 운행하므로, 노드 C는 왼쪽 서브트리인 노드 A와 노드 B를 먼저 검사한 후, 오른쪽 서브트리인 노드 E와 노드 D를 검사한 후, 마지막으로 루트 노드인 노드 C를 검사하게 된다. 따라서 노드 C는 "3번째"로 검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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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정규화의 의미로 옳지 않은 것은?

  1. 함수적 종속성 등의 종속성 이론을 이용하여 잘못 설계된 관계형 스키마를 더 작은 애트리뷰트의 세트로 쪼개어 바람직한 스키마로 만들어가는 과정이다.
  2. 좋은 데이터베이스 스키마를 생성해 내고 불필요한 데이터의 중복을 방지하며 정보의 검색을 용이하게 할 수 있도록 허용해 준다.
  3. 정규형에는 제 1정규형, 제 2정규형, 제 3정규형, BCNF형, 제 4정규형 등이 있다.
  4. 어떠한 릴레이션 구조가 바람직한 것인지, 바람직하지 못한 릴레이션을 어떻게 합쳐야 하는지에 관한 구체적인 판단기준을 제공한다.
(정답률: 52%)
  • 정규화의 의미로 옳지 않은 것은 없다. 모든 보기가 정규화의 의미를 옳게 설명하고 있다. 정규화는 함수적 종속성 등의 종속성 이론을 이용하여 잘못 설계된 관계형 스키마를 더 작은 애트리뷰트의 세트로 쪼개어 바람직한 스키마로 만들어가는 과정이며, 좋은 데이터베이스 스키마를 생성해 내고 불필요한 데이터의 중복을 방지하며 정보의 검색을 용이하게 할 수 있도록 허용해 준다. 또한, 정규형에는 제 1정규형, 제 2정규형, 제 3정규형, BCNF형, 제 4정규형 등이 있으며, 어떠한 릴레이션 구조가 바람직한 것인지, 바람직하지 못한 릴레이션을 어떻게 합쳐야 하는지에 관한 구체적인 판단기준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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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널 값(null value)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공백(space)과는 다른 의미이다.
  2. 아직 알려지지 않은 모르는 값이다.
  3. 영(zero)과 같은 값이다.
  4. 정보의 부재를 나타낼 때 사용하는 특수한 데이터 값이다.
(정답률: 87%)
  • 옳지 않은 설명은 "영(zero)과 같은 값이다." 이다. 널 값은 아무 값도 할당되지 않은 상태를 나타내는 값으로, 영(zero)과는 다른 개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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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데이터베이스의 특성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Concurrent Sharing
  2. Address Reference
  3. Continuous Evolution
  4. Time Accessibility
(정답률: 69%)
  • Address Reference는 데이터베이스의 특성이 아닙니다. 데이터베이스의 특성은 Concurrent Sharing, Continuous Evolution, Time Accessibility와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Address Reference는 데이터베이스 설계에서 사용되는 용어로, 데이터베이스 내에서 다른 테이블이나 레코드를 참조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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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뷰(VIEW)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논리적 데이터 독립성을 제공한다.
  2. 뷰의 정의 변경시 ALTER VIEW 문을 사용한다.
  3. 독자적인 인덱스를 가질 수 없다.
  4. 데이터 접근 제어로 보안을 제공한다.
(정답률: 60%)
  • "독자적인 인덱스를 가질 수 없다."가 옳지 않은 설명이다.

    뷰는 기존의 테이블에서 필요한 데이터만 추출하여 가상의 테이블을 만들어주는 개념이다. 따라서 뷰는 기존의 테이블과 동일하게 인덱스를 가질 수 있다. 뷰의 정의를 변경할 때는 ALTER VIEW 문을 사용한다. 이를 통해 뷰의 SELECT 문을 수정하거나 뷰를 삭제할 수 있다. 뷰는 논리적 데이터 독립성을 제공하며, 데이터 접근 제어로 보안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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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해싱에서 동일한 홈 주소로 인하여 충돌이 일어난 레코드들의 집합을 의미하는 것은?

  1. Synonym
  2. Collision
  3. Bucket
  4. Overflow
(정답률: 73%)
  • 해싱에서 동일한 홈 주소로 인하여 충돌이 일어난 레코드들의 집합을 "Bucket" 이라고 부릅니다. "Synonym"은 동의어를 의미하며, 이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Collision"은 충돌을 의미하며, "Overflow"는 버킷이 가득 차서 추가 레코드를 수용할 수 없는 상황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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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음 영문의 ( )에 가장 적합한 것은?

  1. Sorting
  2. Stacking
  3. Merging
  4. Queueing
(정답률: 60%)
  • 주어진 그림에서는 두 개의 정렬된 리스트가 병합되어 하나의 정렬된 리스트가 생성되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Merging"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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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시스템 카탈로그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기본 테이블, 뷰, 인덱스, 패키지, 접근 권한 등의 정보를 저장한다.
  2. 시스템 테이블로 구성되어 있어 일반 사용자는 내용을 검색할 수 없다.
  3. 시스템 자신이 필요로 하는 스키마 및 여러 가지 객체에 대한 정보를 포함하고 있는 시스템 데이터베이스이다.
  4. 자료 사전(Data Dictionary)이라고도 한다.
(정답률: 83%)
  • 시스템 카탈로그는 일반 사용자도 조회할 수 있는 시스템 테이블로 구성되어 있으며, 데이터베이스 객체들의 메타데이터 정보를 저장하는 데이터베이스이다. 따라서 "시스템 테이블로 구성되어 있어 일반 사용자는 내용을 검색할 수 없다."는 설명이 옳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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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자료구조를 선형구조 및 비선형구조로 구분할 경우 다음 중 성격이 다른 하나는 무엇인가?

  1. TREE
  2. DEQUE
  3. QUEUE
  4. STACK
(정답률: 84%)
  • "TREE"는 비선형구조이며, 나머지 세 가지는 모두 선형구조이다. 선형구조는 데이터를 일렬로 나열한 형태이며, 데이터의 삽입과 삭제가 한쪽 끝에서만 이루어진다. 반면에 비선형구조는 데이터 간의 관계가 계층적인 구조를 가지며, 데이터의 삽입과 삭제가 여러 방향에서 이루어진다. "TREE"는 노드와 간선으로 이루어진 계층적인 구조를 가지므로, 비선형구조에 속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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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SQL을 정의, 조작, 제어문으로 구분할 경우, 다음 중 나머지 셋과 성격이 다른 것은?

  1. DELETE
  2. UPDATE
  3. CREATE
  4. SELECT
(정답률: 76%)
  • 정답은 "CREATE"입니다.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정의문(DDL) : CREATE
    - 조작문(DML) : DELETE, UPDATE, SELECT
    - 제어문(DCL) : 권한 관리와 관련된 문장들

    CREATE는 데이터베이스나 테이블, 뷰 등을 생성하는 명령어로, 데이터를 조작하거나 제어하는 것이 아니라 데이터베이스 구조를 정의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나머지 셋과 성격이 다릅니다.

    DELETE는 테이블에서 데이터를 삭제하는 명령어입니다.
    UPDATE는 테이블에서 데이터를 수정하는 명령어입니다.
    SELECT는 테이블에서 데이터를 조회하는 명령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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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데이터베이스의 정의로 옳지 않은 것은?

  1. 조직의 존재 목적이나 유용성 면에서 존재 가치가 확실한 필수적 데이터이다.
  2. 정보 소유 및 응용에 있어 지역적으로 유지되어야 한다.
  3. 컴퓨터가 접근할 수 있는 저장 매체에 저장된 자료이다.
  4. 동일 데이터의 중복성을 최소화해야 한다.
(정답률: 81%)
  • 정보 소유 및 응용에 있어 지역적으로 유지되어야 한다는 것은 데이터베이스의 정의에 포함되지 않는다. 데이터베이스는 조직의 존재 목적이나 유용성 면에서 존재 가치가 확실한 필수적 데이터이며, 컴퓨터가 접근할 수 있는 저장 매체에 저장된 자료이며, 동일 데이터의 중복성을 최소화해야 한다는 특징을 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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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A, B, C, D의 순서로 정해진 입력 자료를 스택에 입력하였다가 출력한 결과가 될 수 없는 것은?

  1. B, A, C, D
  2. B, C, D, A
  3. A, B, C, D
  4. C, D, A, B
(정답률: 67%)
  • "C, D, A, B"은 입력된 순서대로 스택에 넣었다가 출력할 수 없는 순서이다. 이는 스택의 특성상 가장 마지막에 들어간 데이터가 가장 먼저 출력되어야 하는데, "C"가 가장 마지막에 들어갔지만 가장 먼저 출력되어야 하므로 스택의 특성에 어긋나게 된다. 따라서 "C, D, A, B"는 스택으로 처리할 수 없는 순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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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정규화 과정 중 이행함수 종속제거가 이루어지는 단계는?

  1. 비정규 릴레이션 → 1NF
  2. 1NF → 2NF
  3. 2NF → 3NF
  4. 3NF → BCNF
(정답률: 80%)
  • 이행함수 종속은 A → B, B → C와 같이 A가 B에 함수 종속이고, B가 C에 함수 종속일 때 발생합니다. 이러한 종속 관계가 있으면 릴레이션의 중복이 발생하고, 이를 제거하기 위해 이행함수 종속제거가 필요합니다. 이행함수 종속제거는 2NF와 3NF 단계에서 이루어지는데, 2NF에서는 부분 함수 종속을 제거하고, 3NF에서는 이행 함수 종속을 제거합니다. 따라서 2NF → 3NF가 이행함수 종속제거가 이루어지는 단계인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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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In computing, this is the process of rearranging an initially unordered sequence of records until they ordered. What is this?

  1. debugging
  2. loading
  3. sorting
  4. compiling
(정답률: 65%)
  • 이 보기에서 "sorting"은 초기에 정렬되지 않은 레코드 시퀀스를 정렬하는 과정을 의미합니다. 다시 말해, 레코드를 일정한 순서로 재배열하여 데이터를 보다 쉽게 검색하고 처리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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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정렬 기법은?

  1. Quick Sort
  2. Selection Sort
  3. Insertion Sort
  4. Bubble Sort
(정답률: 57%)
  • 위 그림은 Insertion Sort의 동작 방식을 나타낸 것입니다. Insertion Sort는 배열의 첫 번째 요소부터 시작하여, 각 요소를 적절한 위치에 삽입하면서 정렬하는 방식입니다. 즉, 현재 위치에서 이전 요소들과 비교하여 삽입할 위치를 찾아 삽입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위 그림에서는 3이 삽입될 위치를 찾아 삽입하고, 그 다음으로 1이 삽입될 위치를 찾아 삽입하는 과정을 거치면서 정렬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배열의 모든 요소를 삽입하면 정렬이 완료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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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릴레이션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하나의 릴레이션에서 튜플의 순서는 있다.
  2. 모든 튜플은 서로 다른 값을 갖는다.
  3. 각 속성은 릴레이션 내에서 유일한 이름을 갖는다.
  4. 모든 속성 값은 원자 값이다.
(정답률: 79%)
  • "하나의 릴레이션에서 튜플의 순서는 있다."는 릴레이션에서 튜플의 순서가 중요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튜플의 순서가 다르면 다른 튜플로 인식됩니다. 이는 릴레이션의 기본적인 특징 중 하나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릴레이션의 특징이며, 각 튜플은 서로 다른 값을 갖고, 각 속성은 유일한 이름을 갖고, 모든 속성 값은 원자 값이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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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한 릴레이션의 기본 키를 구성하는 어떠한 속성 값도 널(Null) 값이나 중복 값을 가질 수 없음을 의미하는 관계 데이터 모델의 제약조건은 무엇인가?

  1. 참조 무결성
  2. 릴레이션 무결성
  3. 외래키 무결성
  4. 개체 무결성
(정답률: 76%)
  • 기본 키는 릴레이션에서 각 튜플을 유일하게 식별하는 속성이므로, 이 속성 값이 널 값이거나 중복 값이 있으면 튜플을 식별할 수 없게 되어 데이터 무결성이 깨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개체 무결성 제약조건은 한 릴레이션의 기본 키를 구성하는 어떠한 속성 값도 널 값이나 중복 값을 가질 수 없음을 보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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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그래프로 표현하기에 적절치 않은 것은?

  1. 행렬
  2. 유기화학 구조식
  3. 통신 연결망
  4. 철도 교통망
(정답률: 65%)
  • 정답은 "행렬"입니다. 행렬은 수치 데이터를 표현하는 데 적합하지만, 유기화학 구조식, 통신 연결망, 철도 교통망과 같은 그래프 형태의 데이터를 표현하는 데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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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전자 계산기 구조

21. 중앙처리장치와 입출력장치의 처리 속도 불균형을 보완하며, 중앙처리장치를 입출력 조작에서 해방시켜서 중앙처리장치 본래의 일을 보다 많이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필요한 것은?

  1. 완충 제어장치
  2. 채널
  3. 제어장치
  4. 연산 논리장치
(정답률: 70%)
  • 채널은 입출력장치와 중앙처리장치 사이에서 데이터 전송을 담당하는 장치로, 입출력장치의 처리 속도와 중앙처리장치의 처리 속도를 맞춰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채널이 중앙처리장치를 대신하여 입출력장치와의 통신을 처리함으로써 중앙처리장치가 본래의 일에 더 집중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따라서 채널은 중앙처리장치와 입출력장치 간의 처리 속도 불균형을 보완하고, 중앙처리장치의 역할을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필수적인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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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여러 대의 고속 입출력 장치가 동시에 하나의 채널을 공유하고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는 채널 방식은?

  1. 바이트 다중 방식
  2. 버스트 방식
  3. 입출력 선택 채널 방식
  4. 입출력 블록 다중 채널 방식
(정답률: 66%)
  • 여러 대의 고속 입출력 장치가 동시에 하나의 채널을 공유하고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는 방식은 입출력 블록 다중 채널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입출력 장치들이 데이터를 블록 단위로 전송하며, 각 장치는 자신의 입출력 블록을 채널에 전송합니다. 이렇게 하면 여러 장치가 동시에 채널을 공유하면서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어서 전송 속도가 빨라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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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사용되는 문자의 빈도수에 따라 코드의 길이가 달라지는 코드는?

  1. 7421코드
  2. 그레이(Gray) 코드
  3. 허프만(Huffman) 코드
  4. 비퀴너리(Biquinary) 코드
(정답률: 62%)
  • 허프만(Huffman) 코드는 사용되는 문자의 빈도수에 따라 코드의 길이가 달라지는 코드입니다. 빈도수가 높은 문자일수록 짧은 코드를 부여하고, 빈도수가 낮은 문자일수록 긴 코드를 부여하여 전체 코드의 길이를 최소화합니다. 따라서 효율적인 데이터 압축에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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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인터럽트(interrupt) 발생 요인과 관계없는 것은?

  1. 정전시
  2. 컴퓨터 조작원의 요구에 따라 중단하고자 할 때
  3. 처리 결과가 만족하지 않을 때 자동 발생
  4. 입출력 장치의 동작에 중앙처리장치의 기능이 요청될 때
(정답률: 64%)
  • 답: "처리 결과가 만족하지 않을 때 자동 발생"

    인터럽트는 중앙처리장치가 실행 중인 작업을 중단하고 다른 작업을 처리하는 것입니다. 이때 발생하는 요인은 다양한데, 정전, 컴퓨터 조작원의 요구, 입출력 장치의 요청 등이 있습니다. 그러나 "처리 결과가 만족하지 않을 때 자동 발생"은 인터럽트 발생 요인 중에서는 특이한 경우입니다. 이는 중앙처리장치가 실행 중인 작업의 결과가 예상과 다르거나 오류가 발생했을 때 자동으로 인터럽트가 발생하여 이를 처리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는 시스템의 안정성과 신뢰성을 높이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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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다음과 같은 회로도의 조건 제어문은?

(정답률: 70%)
  • 이 회로는 AND 게이트와 OR 게이트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AND 게이트의 입력 A는 스위치 1과 2의 상태를, 입력 B는 스위치 3과 4의 상태를 나타내고, OR 게이트의 입력은 AND 게이트의 출력과 스위치 5의 상태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스위치 1, 2, 3, 4가 모두 ON 상태이고 스위치 5가 OFF 상태일 때만 출력이 ON이 되므로, 조건 제어문은 ""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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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2개의 2진수 변수로 수행할 수 있는 논리 연산은 몇 가지 있을 수 있는가?

  1. 8
  2. 16
  3. 32
  4. 64
(정답률: 62%)
  • 2개의 2진수 변수로 수행할 수 있는 논리 연산은 AND, OR, XOR, NOT AND, NOT OR, NOT XOR, 왼쪽 시프트, 오른쪽 시프트, 반전 등이 있다. 이러한 연산들을 모두 합치면 2의 9승인 512가지의 논리 연산이 가능하다. 그러나 이 중에서 같은 결과를 내는 연산들이 있기 때문에 중복을 제거하면 16가지의 논리 연산이 가능하다. 따라서 정답은 "16"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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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마이크로프로세서의 명령집합에서 소프트웨어로 하드웨어를 정지시키는 것은?

  1. push
  2. pop
  3. halt
  4. interrupt
(정답률: 46%)
  • "halt"는 마이크로프로세서의 명령집합에서 소프트웨어로 하드웨어를 정지시키는 명령어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이 명령어를 실행하면 프로세서는 동작을 멈추고 대기 상태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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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제어 메모리에서 읽어온 마이크로명령어가 몇 개의 필드로 나누어져 있고, 각 필드는 디코더(decoder)의 입력으로 사용되었다. 그리고 디코더의 출력이 제어신호로 사용되었다면 이 마이크로명령어는 어떤 형식의 마이크로 명령어인가?

  1. 수직마이크로명령어형식
  2. 수평마이크로명령어형식
  3. 마이크로프로그램형식
  4. 매크로프로그램형식
(정답률: 46%)
  • 수직마이크로명령어형식은 제어 메모리에서 읽어온 마이크로명령어가 필드 단위로 구분되어 있고, 각 필드는 디코더의 입력으로 사용되며, 디코더의 출력이 제어신호로 사용되는 형식이다. 따라서 이 형식의 마이크로명령어는 수직 방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필드는 수직 방향으로 나열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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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가상기억장치에 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많은 데이터를 주기억 장치에서 한 번에 가져오는 것을 말한다.
  2. 사용자가 보조 메모리의 총용량에 해당하는 기억장소를 컴퓨터가 갖고 있는 것처럼 가상하고, 프로그램을 작성할 수 있는 것을 말한다.
  3. 데이터를 미리 주기억 장치에 넣는 것을 말한다.
  4. 자주 참조되는 프로그램과 데이터를 모은 메모리다.
(정답률: 76%)
  • 가상기억장치는 사용자가 보조 메모리의 총용량에 해당하는 기억장소를 컴퓨터가 갖고 있는 것처럼 가상화하여, 프로그램을 작성할 수 있는 것을 말합니다. 즉, 주기억장치의 용량을 넘어서는 프로그램이나 데이터를 보조 메모리에 저장하고 필요할 때 주기억장치로 가져와 사용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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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2개의 2진수 10110110 과 11010111 를 AND 연산한 결과의 값은?

  1. 10010110
  2. 01101001
  3. 11110111
  4. 10001101
(정답률: 76%)
  • AND 연산은 두 비트가 모두 1일 때만 1을 반환하므로, 각 자리수를 비교하여 결과를 구합니다.

    10110110 AND
    11010111
    ---------
    10010110

    따라서, 정답은 "10010110"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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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다음 설명 중 틀린 것은?

  1. 중앙처리장치에서 연산한 결과 등을 일시적으로 저장해두는 레지스터를 누산기라 한다.
  2. 입출력 장치는 주변장치에 해당된다.
  3. 레지스터에서 기억장치로 정보를 옮기는 것을 로드(load)라 한다.
  4. 기억장치내의 데이터를 다른 기억장치로 옮기는 것을 전송이라 한다.
(정답률: 61%)
  • "입출력 장치는 주변장치에 해당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레지스터는 중앙처리장치 내부에 있는 일종의 기억장치로, 연산에 필요한 데이터나 연산 결과 등을 일시적으로 저장합니다. 이 중에서 누산기는 산술 연산을 수행하는 데에 특화된 레지스터입니다.

    기억장치는 컴퓨터 시스템에서 데이터를 저장하는 데 사용되는 장치로, 주기억장치와 보조기억장치로 나뉩니다. 주기억장치는 중앙처리장치가 직접 접근할 수 있는 고속의 기억장치이며, 보조기억장치는 주기억장치보다 용량이 크고 접근 속도가 느린 외부 기억장치입니다.

    레지스터에서 기억장치로 정보를 옮기는 것을 로드(load)라 하며, 반대로 기억장치내의 데이터를 다른 기억장치로 옮기는 것을 전송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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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다음 중 AND 연산을 이용하여 어느 비트(문자)를 지울 것인가를 결정하는 자료가 되는 것은?

  1. CARRY(캐리)
  2. 플립플롭
  3. 패리티(parity) 비트
  4. 마스크(mask) 비트
(정답률: 66%)
  • 마스크(mask) 비트는 AND 연산을 이용하여 어느 비트(문자)를 지울 것인가를 결정하는 자료이다. 이는 마스크 비트가 1인 비트만 남기고 나머지 비트를 0으로 만들어 해당 비트를 지우는 효과를 가지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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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다음 중 인터럽트와 관계가 없는 것은?

  1. 데이지 체인(daisy chain)방법
  2. 폴링(polling)
  3. 스택(stack)
  4. DMA
(정답률: 58%)
  • DMA는 인터럽트와는 직접적인 관계가 없는 기술로, CPU의 개입 없이 주변장치와 메모리 간 데이터 전송을 수행하는 방법이다. 따라서 DMA가 인터럽트와 관계가 없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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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자기디스크 장치의 3 요소에 들지 않는 것은?

  1. 디스크(disk)
  2. 액세스 암(access arm)
  3. 헤드(head)
  4. 트랙(track)
(정답률: 41%)
  • 트랙은 자기 디스크의 구성 요소 중 하나가 아닙니다. 디스크는 데이터를 저장하는 원판 모양의 장치이며, 액세스 암은 디스크의 특정 위치에 접근하는 역할을 합니다. 헤드는 액세스 암의 끝에 위치하며, 디스크의 표면에 있는 데이터를 읽고 쓰는 역할을 합니다. 반면에 트랙은 디스크의 표면을 일정한 간격으로 나눈 원형 경로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트랙은 자기 디스크의 구성 요소 중 하나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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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마이크로 오퍼레이션 수행에 필요한 시간은?

  1. search time
  2. seek time
  3. access time
  4. CPU clock time
(정답률: 54%)
  • 마이크로 오퍼레이션은 CPU에서 수행되는 작업이므로 CPU clock time이 필요하다. 다른 보기들은 하드 디스크나 메모리와 같은 다른 하드웨어와 관련된 시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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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명령 코드의 비트는 필드라고 불리는 몇 개의 그룹으로 나누어진다. 그 중 모드 필드(mode field)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오퍼랜드나 유효번지가 결정되는 방법을 나타낸다.
  2. 메모리나 레지스터를 지정하는 방법을 나타낸다.
  3. 수행하여야 할 동작을 나타낸다.
  4. 명령을 수행하도록 제어 함수를 제공하는 방법을 나타낸다.
(정답률: 48%)
  • 모드 필드는 오퍼랜드나 유효번지가 결정되는 방법을 나타낸다. 즉, 명령어에서 사용되는 오퍼랜드나 유효번지가 메모리나 레지스터를 지정하는 방법이나 수행하여야 할 동작을 나타내는 것이다. 예를 들어, 모드 필드가 00이면 레지스터를 지정하는 것이고, 01이면 메모리를 지정하는 것이다. 따라서 모드 필드는 명령어의 오퍼랜드나 유효번지를 해석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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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B000H 번지에서 DAFFH 번지까지의 메모리 영역은 모두 몇 페이지(page)인가?

  1. 23
  2. 33
  3. 43
  4. 53
(정답률: 52%)
  • B000H에서 DAFFH까지의 주소 범위는 16진수로 약 4,096 바이트이다. 페이지 크기가 4KB(약 4,096바이트)이므로, 이 범위는 총 1 페이지를 넘어서며, 따라서 페이지 수는 2 페이지이다. 하지만, 페이지는 4KB 단위로 할당되므로, 이 범위는 2 페이지 이상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43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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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명령어 실행 과정에서 명령어가 지정한 번지를 수정하기 위한 레지스터는?

  1. 명령 레지스터
  2. 프로그램 레지스터
  3. 베이스 레지스터
  4. 인덱스 레지스터
(정답률: 59%)
  • 인덱스 레지스터는 명령어 실행 과정에서 명령어가 지정한 번지를 수정하기 위한 레지스터입니다. 이는 주로 배열이나 구조체와 같은 데이터 구조에서 특정 요소에 접근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인덱스 레지스터는 배열의 시작 주소와 인덱스 값을 더하여 해당 요소의 주소를 계산하고, 이를 메모리에 접근하여 데이터를 가져오거나 수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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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어떤 자기 디스크 장치에 있는 양쪽 표면이 모두 사용되는 8개의 디스크가 있는데, 각 표면에는 16개 트랙과 8개의 섹터가 있다. 트랙내의 각 섹터에 하나의 레코드가 있다면 디스크 내의 레코드에 대한 주소 지정에는 몇 비트가 필요한가?

  1. 10
  2. 11
  3. 12
  4. 13
(정답률: 39%)
  • 한 표면에는 16개의 트랙과 8개의 섹터가 있으므로, 한 표면에는 총 16 x 8 = 128개의 레코드가 있다. 양쪽 표면을 모두 사용하므로, 디스크에는 총 128 x 2 = 256개의 레코드가 있다.

    레코드에 대한 주소 지정에는 트랙 번호와 섹터 번호가 필요하다. 트랙 번호는 16개의 트랙 중 하나를 선택하기 위해 4비트가 필요하고, 섹터 번호는 8개의 섹터 중 하나를 선택하기 위해 3비트가 필요하다.

    따라서, 레코드에 대한 주소 지정에는 총 4비트 + 3비트 = 7비트가 필요하다. 하지만, 이는 한 표면에 대한 주소 지정이므로, 양쪽 표면을 모두 고려해야 하므로 7비트 x 2 = 14비트가 필요하다.

    하지만, 이 문제에서는 비트 수를 묻는 것이므로, 14비트를 2로 나누어서 소수점 이하를 버리면 7비트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11"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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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카운터를 설계하는데 가장 많이 사용되는 플립플롭은?

  1. M/S 플립플롭
  2. T 플립플롭
  3. RS 플립플롭
  4. D 플립플롭
(정답률: 53%)
  • T 플립플롭은 입력 신호와 이전 상태를 고려하여 출력을 결정하는데,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카운터 설계에 가장 많이 사용된다. 또한 T 플립플롭은 다른 플립플롭과 조합하여 다양한 카운터 회로를 구성할 수 있기 때문에 유용하게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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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시스템분석설계

41. 코드의 기능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표준화 기능
  2. 분류 기능
  3. 간소화 기능
  4. 균형 기능
(정답률: 66%)
  • 균형 기능은 다른 기능들과 달리 특정한 기능을 강조하지 않고, 여러 가지 기능들을 조화롭게 조합하여 최적의 결과를 도출하는 기능이기 때문에 거리가 먼 것으로 선택됩니다. 다른 기능들은 각각 특정한 목적을 가지고 있지만, 균형 기능은 다양한 목적을 고려하여 최적의 결과를 도출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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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마스터 파일(Master File)의 변경하고자 하는 내용을 검사하거나 갱신할 때 사용되는 정보로서, 일시적인 성격을 지닌 파일은?

  1. Transaction File
  2. History File
  3. Summary File
  4. Trailer File
(정답률: 72%)
  • 일시적인 성격을 지닌 파일은 "Transaction File"이다. 이는 마스터 파일의 변경 내용을 기록하거나 갱신하기 위해 사용되는 파일로, 일시적으로 생성되고 사용된 후에는 삭제되거나 보관되지 않는다. 따라서 일시적인 성격을 지니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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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시스템의 기본 요소 중 처리된 결과가 정확하지 않으면 결과의 일부나 오차를 다음 단계에 다시 입력하여 한 번 더 처리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1. 제어 기능
  2. 피드백 기능
  3. 처리 기능
  4. 출력 기능
(정답률: 78%)
  • 피드백 기능은 시스템에서 처리된 결과가 정확하지 않을 경우, 그 결과를 다시 입력하여 한 번 더 처리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시스템의 정확성과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한 중요한 요소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피드백 기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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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코드 설계시 주의 사항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컴퓨터 처리에 적합하도록 한다.
  2. 공통성이 있도록 한다.
  3. 비체계성이 있어야 한다.
  4. 확장성이 있어야 한다.
(정답률: 74%)
  • 코드 설계시 주의 사항 중 비체계성이 있어야 하는 이유는 코드의 유연성과 재사용성을 높이기 위해서입니다. 비체계적인 코드는 다른 시스템과의 연동이나 기능 추가, 수정 등의 변경에 대해 더욱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코드의 모듈화와 재사용성을 높여 개발 시간과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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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럼바우의 객체지향 분석기법에서 시간의 흐름에 따라 변하는 객체들 사이의 제어흐름, 상호작용, 연산순서 등의 동적인 행위를 상태 다이어그램으로 나타내는 것은?

  1. 객체 모델링
  2. 기능 모델링
  3. 동적 모델링
  4. 정적 모델링
(정답률: 67%)
  • 동적 모델링은 객체지향 분석에서 시간의 흐름에 따라 변하는 객체들 사이의 제어흐름, 상호작용, 연산순서 등의 동적인 행위를 상태 다이어그램으로 나타내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정적인 구조를 나타내는 정적 모델링과는 구분됩니다. 객체 모델링은 객체들의 속성과 관계를 모델링하는 것이고, 기능 모델링은 시스템의 기능을 모델링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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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시스템의 특성 중 어떤 조건이나 상황의 변화에 대응하여 스스로 대처할 수 있음을 의미하는 것은?

  1. 목적성
  2. 제어성
  3. 종합성
  4. 자동성
(정답률: 64%)
  • "자동성"은 시스템이 자동으로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시스템이 어떤 조건이나 상황의 변화에 대해 스스로 판단하고 적절한 대응을 취할 수 있으므로, 인간의 개입 없이도 원활한 작동이 가능합니다. 이는 시스템의 효율성과 안정성을 높이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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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사용자 인터페이스 설계를 위한 인간공학적 원리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1. 지름길을 제공한다.
  2. 작업의 진행 상황을 알려준다.
  3. 일관된 인터페이스를 가진다.
  4. 사용자의 비전문성을 인정하지 않는다.
(정답률: 76%)
  • 사용자의 비전문성을 인정하지 않는 것은 인간공학적 원리에 포함되지 않는다. 이는 사용자 중심의 디자인을 위반하며, 사용자의 능력과 제한을 고려하지 않고 인터페이스를 설계하는 것이다. 따라서 사용자의 비전문성을 인정하고 그에 맞게 인터페이스를 설계하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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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시스템의 문서화 목적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시스템 개발 후 유지 보수가 용이하다.
  2. 시스템 개발 단계의 요식행위이다.
  3. 시스템 개발팀에서 운용팀으로 인계, 인수를 쉽게 할 수 있다.
  4. 시스템 개발 중 추가 변경에 따른 혼란을 방지할 수 있다.
(정답률: 78%)
  • "시스템 개발 단계의 요식행위이다."가 거리가 먼 것은 시스템의 문서화 목적은 시스템 개발 후 유지 보수가 용이하고, 시스템 개발팀에서 운용팀으로 인계, 인수를 쉽게 할 수 있으며, 시스템 개발 중 추가 변경에 따른 혼란을 방지하기 위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시스템 개발 단계의 요식행위는 문서화와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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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출력 설계의 순서가 옳은 것은?

  1. 출력의 내용→출력의 매체화→출력의 분배→출력의 이용
  2. 출력의 매체화→출력의 분배→출력의 이용→출력의 내용
  3. 출력의 분배→출력의 이용→출력의 내용→출력의 매체화
  4. 출력의 이용→출력의 내용→출력의 매체화→출력의 분배
(정답률: 68%)
  • 정답은 "출력의 내용→출력의 매체화→출력의 분배→출력의 이용"입니다.

    출력 설계의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출력의 내용: 출력할 내용을 결정합니다.
    2. 출력의 매체화: 출력할 내용을 어떤 매체에 출력할지 결정합니다.
    3. 출력의 분배: 출력물을 어디에 배포할지 결정합니다.
    4. 출력의 이용: 출력물을 어떻게 활용할지 결정합니다.

    이 순서대로 진행하면 출력물을 효율적으로 제작할 수 있습니다. 먼저 출력할 내용을 결정하고, 그 내용을 어떤 매체에 출력할지 결정한 후, 출력물을 어디에 배포할지 결정합니다. 마지막으로 출력물을 어떻게 활용할지 결정하여 출력물의 활용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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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프로세스의 표준 패턴 중 입력 파일의 데이터를 분배조건에 따라 몇 가지 유형으로 분할하여 출력하는 처리를 무엇이라 하는가?

  1. Update
  2. Merge
  3. Matching
  4. Distribution
(정답률: 68%)
  • 입력 파일의 데이터를 분배조건에 따라 몇 가지 유형으로 분할하여 출력하는 처리를 "Distribution" 이라고 한다. 이는 입력 데이터를 여러 개의 작은 조각으로 나누어 각각을 다른 프로세스나 시스템으로 전송하여 병렬 처리를 가능하게 하는 방식이기 때문이다. 이를 통해 처리 속도를 높일 수 있으며, 대용량 데이터 처리에 효과적인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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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프로세스 설계시 유의사항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시스템의 상태 및 구성 요소, 기능 등을 종합적으로 표시한다.
  2. 정보의 흐름이나 처리 과정을 특정 부서 직원들만 이해할 수 있도록 설계한다.
  3. 프로세스 전개의 사상을 통일해야 하며, 하드웨어의 기기 구성, 처리 성능을 고려한다.
  4. 오류에 대비한 검사 시스템을 고려한다.
(정답률: 78%)
  • 정보의 흐름이나 처리 과정을 특정 부서 직원들만 이해할 수 있도록 설계하는 것은 좋지 않은 방법입니다. 이는 시스템의 유지보수나 업그레이드를 어렵게 만들며, 다른 부서나 직원들이 협업하는데 어려움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프로세스 설계시에는 가능한 모든 사용자가 이해할 수 있는 설계를 고려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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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자료 흐름도의 구성 요소 중 대상 시스템의 외부에 존재하는 사람이나 조직체를 나타낸 것은?

  1. Process
  2. Data Flow
  3. Data Store
  4. Terminator
(정답률: 65%)
  • "Terminator"는 자료 흐름도에서 대상 시스템의 외부에 존재하는 사람이나 조직체를 나타내는 요소입니다. 이는 시스템과 상호작용하는 외부 요소를 나타내며, 시스템과 외부 요소 간의 인터페이스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Terminator"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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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자료 입력 방식 중 발생한 데이터를 전표 상에 기록하고 일정한 시간 단위로 일괄 수집하여 입력 매체에 수록하는 입력 방식은?

  1. 회귀 데이터 시스템
  2. 집중 매체화 시스템
  3. 분산 매체화 시스템
  4. 직접 입력 시스템
(정답률: 63%)
  • 집중 매체화 시스템은 일정한 시간 단위로 발생한 데이터를 전표 상에 기록하고 일괄적으로 입력 매체에 수록하는 방식이다. 따라서 이 방식은 데이터의 일괄 처리가 가능하며, 입력 오류를 줄일 수 있어 효율적인 입력 방식이다. 따라서 정답은 "집중 매체화 시스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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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표의 숫자 코드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코드에 물리적 수치를 부여하여 기억이 용이하다.
  2. 코드의 추가 및 삭제가 용이하다.
  3. 같은 코드를 반복 사용하므로 오류가 적다.
  4. 항목의 자리수가 짧아 기계 처리가 용이하다.
(정답률: 53%)
  • "항목의 자리수가 짧아 기계 처리가 용이하다."는 옳지 않은 설명이다. 이유는 항목의 자리수가 짧다고 해서 기계 처리가 용이한 것은 아니며, 오히려 자리수가 길어질수록 기계 처리가 더욱 효율적이다. 이는 자리수가 길어질수록 데이터의 구분이 더욱 명확해지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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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다음 중 파일 설계 과정의 가장 마지막 단계에 행해지는 것은?

  1. 파일 항목의 검토
  2. 편성법 검토
  3. 파일 매체의 검토
  4. 파일의 특성 조사
(정답률: 67%)
  • 파일 설계 과정의 마지막 단계에서는 "편성법 검토"가 이루어진다. 이는 파일을 저장할 매체와 파일의 구성 방법을 검토하여 최종적으로 파일을 구성하는 단계이다. 이 과정에서는 파일의 크기, 저장 방식, 보안 등을 고려하여 최적의 파일 구성 방법을 결정하게 된다. 따라서 파일 설계 과정에서 가장 마지막에 이루어지는 것은 "편성법 검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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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컴퓨터 입력 단계에서의 오류 검사 방법 중 차변과 대변의 합일치를 검사하는 방법은?

  1. Balance check
  2. Limit check
  3. Sequence check
  4. Matching check
(정답률: 63%)
  • "Balance check"는 입력된 데이터의 차변과 대변의 합이 일치하는지 검사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회계 시스템에서 많이 사용되며, 입력된 거래 내역의 차변과 대변이 일치하지 않으면 잘못된 데이터가 입력된 것으로 간주하여 오류를 검출할 수 있다. 따라서 "Balance check"가 입력 단계에서의 오류 검사 방법 중 하나로 선택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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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해싱 함수에 의한 주소 계산 기법에서 서로 다른 키값에 의해 동일한 주소 공간을 점유하는 현상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Synonym
  2. Changing
  3. Collision
  4. Bucket
(정답률: 55%)
  • 정답은 "Collision"이다. 해싱 함수는 서로 다른 키값에 대해 고유한 주소를 할당하지만, 해시 테이블의 크기가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서로 다른 키값이 동일한 주소를 가리키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 이러한 현상을 Collision이라고 한다. Collision이 발생하면 해시 테이블에서 충돌된 키값들을 구분하기 위해 추가적인 처리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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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시스템 평가(System test)의 종류 중 다음 항목과 관계되는 것은?

  1. 기능 평가
  2. 가격 평가
  3. 신뢰성 평가
  4. 성능 평가
(정답률: 66%)
  • 위 그림은 시스템의 성능을 측정하는 벤치마크(Benchmark)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와 관련된 시스템 평가 종류는 "성능 평가"입니다. 성능 평가는 시스템이 얼마나 빠르고 효율적으로 동작하는지를 측정하는 것으로, 벤치마크와 같은 도구를 사용하여 CPU, 메모리, 디스크 등의 성능을 측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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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소프트웨어 위기의 발생 요인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급속히 발전하는 소프트웨어에 비해 하드웨어 생산 활동이 보조를 맞추지 못함
  2. 소프트웨어 개발 인력 부족과 그에 따른 인건비가 상승함
  3. 다양한 소프트웨어의 요구에 따라 수요는 늘어나지만 공급이 이를 못 따라감
  4. 소프트웨어 개발 시간이 지연되고 개발 비용의 초과로 인한 문제가 발생함
(정답률: 65%)
  • 소프트웨어 개발은 기술적으로 빠르게 발전하고 있지만, 하드웨어 생산 활동은 이에 맞추지 못하고 있기 때문에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간의 불일치가 발생하고, 이로 인해 소프트웨어 위기가 발생할 수 있다. 즉, 하드웨어 생산 활동이 소프트웨어 개발의 발전 속도에 맞추지 못하고 있기 때문에 발생하는 문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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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모듈 응집도가 높은 것에서 낮은 것의 순서로 옳게 나열된 것은?

  1. 절차적 응집성→통신적 응집성→순차적 응집성→기능적 응집성
  2. 통신적 응집성→절차적 응집성→순차적 응집성→기능적 응집성
  3. 절차적 응집성→통신적 응집성→기능적 응집성→순차적 응집성
  4. 기능적 응집성→순차적 응집성→통신적 응집성→절차적 응집성
(정답률: 43%)
  • 기능적 응집성 → 순차적 응집성 → 통신적 응집성 → 절차적 응집성 순으로 옳다.

    기능적 응집성은 모듈 내부의 모든 요소가 동일한 목적을 가지고 있어야 함을 의미하며, 이는 모듈의 가독성과 유지보수성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

    순차적 응집성은 모듈 내부의 요소들이 서로 연속적인 관계를 가지고 있어야 함을 의미한다. 이는 모듈의 실행 흐름을 명확하게 하여 오류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통신적 응집성은 모듈 내부의 요소들이 서로 메시지를 주고받는 관계를 가지고 있어야 함을 의미한다. 이는 모듈 간의 결합도를 낮추고 모듈의 재사용성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

    절차적 응집성은 모듈 내부의 요소들이 서로 관련 없는 작업을 수행하는 경우를 의미한다. 이는 모듈의 가독성과 유지보수성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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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운영체제

61. 파일 보호 기법 중 각 파일에 판독 암호와 기록 암호를 부여하여 제한된 사용자에게만 접근을 허용하는 기법은?

  1. 파일의 명명(Naming)
  2. 비밀번호(Password)
  3. 접근제어(Access control)
  4. 암호화(Cryptography)
(정답률: 57%)
  • 파일의 명명, 접근제어, 암호화는 모두 파일 보호 기법 중 하나이지만, 각 파일에 판독 암호와 기록 암호를 부여하여 제한된 사용자에게만 접근을 허용하는 기법은 비밀번호를 사용하는 것과 같습니다. 즉, 비밀번호를 알고 있는 사용자에게만 파일 접근 권한을 부여하고, 그 외의 사용자는 접근할 수 없도록 제한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비밀번호(Password)"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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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운영체제의 설계 목표가 아닌 것은?

  1. 빠른 응답시간
  2. 경과 시간 단축
  3. 처리량 감소
  4. 폭 넓은 이식성
(정답률: 71%)
  • 운영체제의 설계 목표는 빠른 응답시간, 경과 시간 단축, 폭 넓은 이식성 등이 있지만, 처리량 감소는 그 목표에 포함되지 않는다. 이는 시스템의 성능을 저하시키기 때문이다. 따라서, 운영체제 설계 시 처리량 감소를 최소화하고, 다른 목표를 달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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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다중 프로그래밍 운영체제에서 한 순간에 여러 개의 프로세스에 의하여 공유되는 데이터 및 자원에 대하여, 한 순간에는 반드시 하나의 프로세스에 의해서만 자원 또는 데이터가 사용되도록 하고, 이러한 자원이 프로세스에 의하여 반납된 후, 비로소 다른 프로세스에서 자원을 이용하거나 데이터를 접근할 수 있도록 지정된 영역을 의미하는 것은?

  1. monitor
  2. semaphore
  3. critical section
  4. working set
(정답률: 52%)
  • 여러 개의 프로세스가 공유하는 자원이나 데이터를 동시에 접근하면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이를 방지하기 위해 해당 자원이나 데이터를 사용하는 코드 영역을 지정하여 한 순간에는 하나의 프로세스만이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지정된 영역을 critical section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다중 프로그래밍 운영체제에서는 critical section을 통해 자원 및 데이터의 동시 접근 문제를 해결하고, 안정적인 시스템 운영을 지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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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다음과 같은 프로세스들이 차례로 준비상태 큐에 들어올 경우 SJF 기법을 사용한다면 평균대기 시간은?

  1. 10
  2. 11
  3. 12
  4. 13
(정답률: 60%)
  • SJF(Shortest Job First) 기법은 실행 시간이 가장 짧은 프로세스를 먼저 실행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먼저 실행되는 P1과 P3의 평균 대기 시간은 0이 됩니다. P2는 P1이 끝나고 바로 실행되므로 대기 시간은 3이 됩니다. 마지막으로 실행되는 P4는 P2가 끝나고 바로 실행되므로 대기 시간은 6이 됩니다. 따라서, 평균 대기 시간은 (0+0+3+6)/4 = 2.25가 되며, 가장 가까운 정답은 11이 아닌 2.25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는 잘못된 문제이며, 정답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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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13K의 작업을 다음 그림의 14K 공백의 작업공간에 할당했을 경우 사용된 기억장치 배치전략 기법은?

  1. Last fit
  2. First fit
  3. Worst fit
  4. Best fit
(정답률: 77%)
  • 사용된 기억장치 배치전략 기법은 "Best fit"입니다. 이유는 13K의 작업을 할당하기 위해 가장 적합한 공간을 찾아야 하기 때문입니다. "Best fit"은 사용 가능한 공간 중에서 작업 크기와 가장 근접한 공간을 찾아 할당하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13K의 작업을 할당하기 위해 14K 공간 중에서 가장 적합한 13K 공간을 찾아 할당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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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초기 헤드의 위치가 100번 트랙이고 디스크 대기 큐에 다음과 같은 순서의 액세스 요청이 대기 중이다. SSTF 스케줄링 기법을 사용할 경우 두 번째로 처리하는 트랙은? (단, 가장 안쪽 트랙 : 0, 가장 바깥 쪽 트랙 : 150)

  1. 40
  2. 65
  3. 90
  4. 112
(정답률: 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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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디스크 탐색 시간 최적화 전략 중 C-SCAN 스케줄링 전략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현재 헤드의 위치에서 가장 가까운 I/O 요청을 서비스 한다.
  2. 헤드가 디스크 표면을 양방향(안쪽/바깥쪽)으로 이동하면서 이동하는 동선의 I/O 요청을 서비스한다. 이때, 헤드는 이동하는 동선의 앞쪽에 I/O 요청이 없을 경우에만 후퇴가 가능하다.
  3. 헤드는 트랙의 안쪽으로, 한 방향으로만 움직이며 안쪽에 더 이상 I/O 요청이 없으면 다시 바깥쪽에서 안쪽으로 이동하면서 I/O 요청을 서비스한다.
  4. 먼저 도착한 I/O 요청을 먼저 서비스한다.
(정답률: 55%)
  • 디스크 탐색 시간 최적화 전략 중 C-SCAN 스케줄링 전략은 헤드가 트랙의 안쪽으로, 한 방향으로만 움직이며 안쪽에 더 이상 I/O 요청이 없으면 다시 바깥쪽에서 안쪽으로 이동하면서 I/O 요청을 서비스하는 전략입니다. 이는 디스크 표면을 양방향으로 이동하는 SCAN 스케줄링 전략과 달리, 헤드의 이동 방향이 일정하게 유지되어 탐색 시간을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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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다음은 무엇에 대한 정의인가?

  1. Locality
  2. Page
  3. PCB
  4. Process
(정답률: 76%)
  • 위 그림은 프로세스의 구성요소인 PCB(Process Control Block)를 나타내고 있다. PCB는 운영체제가 각 프로세스를 관리하기 위해 유지하는 정보를 담고 있는 자료구조이다. 따라서, 이 그림은 프로세스에 대한 정의를 나타내고 있으며, 정답은 "Process"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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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페이지 크기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페이지 크기가 작을수록 페이지 테이블 크기가 커진다.
  2. 페이지 크기가 작을수록 입출력 전송이 효율적이다.
  3. 페이지 크기가 작을수록 내부의 단편화로 인한 낭비 공간이 줄어든다.
  4. 페이지 크기가 작을수록 좀 더 효율적인 워킹 셋을 유지할 수 있다.
(정답률: 43%)
  • 정답: "페이지 크기가 작을수록 입출력 전송이 효율적이다."이 옳지 않은 것이다.

    페이지 크기가 작을수록 입출력 전송이 비효율적이다. 이는 작은 페이지 크기로 인해 같은 양의 데이터를 전송하기 위해 더 많은 입출력 작업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페이지 크기는 크게 설정하여 입출력 전송을 최소화하고 효율적인 메모리 관리를 위해 페이지 테이블 크기와 내부 단편화를 최소화하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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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하이퍼 큐브 구조에서 각 CPU가 4개의 연결점을 가질 경우 CPU의 총 개수는?

  1. 4
  2. 16
  3. 32
  4. 68
(정답률: 70%)
  • 하이퍼 큐브 구조에서 각 CPU는 4개의 연결점을 가지므로, 한 CPU는 최대 4개의 다른 CPU와 연결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하이퍼 큐브 구조에서 CPU의 총 개수는 4의 거듭제곱인 16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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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UNIX에서 파일 시스템을 생성하는 명령은?

  1. mv
  2. open
  3. mkdir
  4. mkfs
(정답률: 59%)
  • 정답은 "mkfs"입니다. "mkfs"는 "make file system"의 약어로, 새로운 파일 시스템을 생성하는 명령입니다. 이 명령은 디스크 파티션을 초기화하고 파일 시스템을 생성하여 파일 시스템의 구조와 메타데이터를 설정합니다. 따라서 "mkfs"는 파일 시스템을 생성하는 가장 기본적인 명령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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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은행원 알고리즘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Dijkstra"가 제안한 방법이다.
  2. 교착상태 해결 방법 중 예방(Prevention) 기법이다.
  3. 자원의 양과 사용자(프로세스) 수가 일정해야 한다.
  4. “안전 상태”와 “불안전 상태”라는 두 가지 상태가 존재한다.
(정답률: 63%)
  • 교착상태 해결 방법 중 예방(Prevention) 기법이 아닌 것은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은행원 알고리즘은 교착상태를 예방하기 위한 방법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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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HRN 스케줄링 기법 사용시 우선순위가 가장 높은 작업 번호는?

(정답률: 67%)
  • HRN 스케줄링 기법은 우선순위가 높은 작업을 먼저 처리하는 기법이다. 이를 위해서는 각 작업의 예상 실행 시간과 대기 시간을 고려하여 우선순위를 계산해야 한다. 따라서, 예상 실행 시간이 가장 짧은 작업인 작업 4가 가장 높은 우선순위를 가지게 된다. 따라서 정답은 "④"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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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현재 헤드의 위치는 트랙 50 이다. 다음과 같이 트랙이 요청되어 큐에 순서적으로 도착하였다. 모든 트랙을 서비스하기 위하여 디스크 스케줄링 기법 중 FCFS 스케줄링 기법이 사용되었을 경우, 총 이동거리는? (단, 가장 안쪽 트랙은 0 이다.)

  1. 50
  2. 60
  3. 105
  4. 140
(정답률: 61%)
  • FCFS 스케줄링 기법은 먼저 도착한 작업부터 처리하는 방식이다. 따라서 큐에 도착한 순서대로 처리하면 된다.

    초기 위치는 50이므로, 50에서 60까지 이동 거리는 10이다. 그리고 60에서 105까지 이동 거리는 45이다. 마지막으로 105에서 140까지 이동 거리는 35이다. 따라서 총 이동 거리는 10 + 45 + 35 = 105이다. 따라서 정답은 "105"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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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UNIX에서 커널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컴퓨터가 부팅될 때 주기억장치에 적재된 후 상주하면서 실행된다.
  2. 프로그램과 하드웨어 간의 인터페이스 역할을 담당한다.
  3. 기억장치 관리, 파일 관리, 프로세스 관리, 명령어해석기 역할을 수행한다.
  4. UNIX의 가장 핵심적인 부분이다.
(정답률: 58%)
  • 커널은 기억장치 관리, 파일 관리, 프로세스 관리, 명령어해석기 역할을 수행한다는 것이 옳은 설명이다. 따라서 "기억장치 관리, 파일 관리, 프로세스 관리, 명령어해석기 역할을 수행한다."가 옳지 않은 것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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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파일 디스크립터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파일마다 독립적으로 존재하며, 시스템에 따라 다른 구조를 가질 수 있다.
  2. 파일 제어 블록(FCB)이라고도 한다.
  3. 사용자가 관리하므로 사용자가 직접 참조할 수 있다.
  4. 파일 관리를 위해 시스템이 필요로 하는 정보를 가지고 있다.
(정답률: 65%)
  • 파일 디스크립터는 파일을 식별하고 파일에 대한 정보를 저장하는 구조체이다. 따라서 "사용자가 관리하므로 사용자가 직접 참조할 수 있다."는 옳은 설명이 아니다. 파일 디스크립터는 시스템 내부에서 관리되며, 사용자는 파일 디스크립터를 직접 참조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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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다중 처리기 운영체제 구조 중 주종(Master/Slave) 처리기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주프로세서는 입출력과 연산을 담당한다.
  2. 운영체제의 수행은 주프로세서가 담당한다.
  3. 주프로세서가 입출력을 수행하므로 비대칭 구조를 갖는다.
  4. 주프로세서가 고장 날 경우에도 전체 시스템이 다운되지 않는다.
(정답률: 70%)
  • "주프로세서가 입출력을 수행하므로 비대칭 구조를 갖는다."가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주프로세서가 고장 날 경우에도 전체 시스템이 다운되지 않는 이유는, 주프로세서와 별도로 동작하는 여러 개의 슬레이브 프로세서들이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슬레이브 프로세서들은 주프로세서와는 독립적으로 동작하며, 주프로세서가 고장 나더라도 시스템 전체가 멈추지 않고 계속해서 동작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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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3 개의 페이지 프레임을 갖는 시스템에서 페이지 참조 순서가 1, 2, 1, 0, 4, 1, 0 일 경우 FIFO 알고리즘에 의한 최종 페이지 대치 결과는?

  1. 1, 4, 2
  2. 4, 1, 3
  3. 1, 2, 0
  4. 4, 1, 0
(정답률: 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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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운영체제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운영체제는 고급 언어로 작성된 프로그램을 컴파일하여 기계어로 만들어준다.
  2. 운영체제는 CPU, 기억장치 등의 자원을 관리한다.
  3. 운영체제는 파일, 입출력 장치 등의 자원을 관리한다.
  4. 운영체제는 사용자가 쉽게 하드웨어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한다.
(정답률: 68%)
  • 운영체제는 고급 언어로 작성된 프로그램을 컴파일하여 기계어로 만들어주지 않는다. 운영체제는 컴퓨터 시스템의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프로세스와 자원간의 상호작용을 조율하여 시스템을 안정적으로 유지하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운영체제는 고급 언어로 작성된 프로그램을 컴파일하여 기계어로 만들어준다."는 설명은 옳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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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구역성(locality)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시간구역성의 예로는 순환, 부프로그램, 스택 등이 있다.
  2. 구역성에는 시간구역성과 공간구역성이 있다.
  3. 어떤 프로세스를 효과적으로 실행하기 위해 주기억장치에 유지되어야 하는 페이지들의 집합을 의미한다.
  4. 프로세서들은 기억장치내의 정보를 균일하게 액세스 하는 것이 아니라, 어느 한순간에 특정 부분을 집중적으로 참조하는 경향이 있다.
(정답률: 50%)
  • 구역성(locality)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어떤 프로세스를 효과적으로 실행하기 위해 주기억장치에 유지되어야 하는 페이지들의 집합을 의미한다." 이다. 구역성은 프로세서들이 기억장치내의 정보를 균일하게 액세스 하는 것이 아니라, 어느 한순간에 특정 부분을 집중적으로 참조하는 경향이 있다는 개념이다. 따라서, "어떤 프로세스를 효과적으로 실행하기 위해 주기억장치에 유지되어야 하는 페이지들의 집합을 의미한다." 는 설명은 구역성과는 관련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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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과목: 정보통신개론

81. 데이터링크 계층의 주요 기능이 아닌 것은?

  1. 데이터링크 접속 설정
  2. 흐름제어
  3. 에러제어
  4. 경로선택
(정답률: 51%)
  • 데이터링크 계층은 주로 물리적인 매체를 통해 데이터를 전송하고, 전송 중 발생할 수 있는 오류를 검출하고 수정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경로선택"은 데이터링크 계층의 주요 기능이 아닙니다. 경로선택은 네트워크 계층에서 수행되며, 패킷이 목적지까지 가장 효율적인 경로로 전달되도록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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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변조속도의 단위로 옳은 것은?

  1. Baud
  2. CPS
  3. WPS
  4. PPS
(정답률: 72%)
  • 단위 "Baud"는 초당 전송되는 심볼의 수를 나타내는 단위이며, 이는 데이터 전송 속도와는 다른 개념입니다. 다른 보기인 CPS, WPS, PPS는 모두 초당 처리되는 단위를 나타내는데, 이는 데이터 전송 속도와 관련이 있을 수 있지만 변조속도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따라서 "Baud"가 변조속도의 단위로 옳은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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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데이터 교환 방식의 유형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1. 주파수교환
  2. 패킷교환
  3. 메시지교환
  4. 회선교환
(정답률: 48%)
  • 주파수교환은 데이터 교환 방식이 아니라 주파수 대역을 할당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데이터 교환 방식의 유형에 포함되지 않는다. 주파수교환은 무선 통신에서 사용되며, 각 사용자에게 고유한 주파수 대역을 할당하여 통신을 가능하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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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샤논(Shannon)의 정리에 따라 백색 가우스 잡음이 발생되는 통신로의 용량 C가 바르게 표시된 것은?

  1. C=Wlog2(1+S/N)
  2. C=Wlog10(1+S/N)
  3. C=Wlog2(1+N/S)
  4. C=Wlog10(1+N/S)
(정답률: 54%)
  • 정답은 "C=Wlog2(1+S/N)"이다.

    샤논의 정리에 따르면, 통신로의 용량 C는 다음과 같이 계산된다.

    C = Wlog2(1 + S/N)

    여기서 W는 대역폭, S는 신호의 평균 전력, N은 백색 가우스 잡음의 평균 전력이다.

    이 식은 신호와 잡음의 비율(S/N)이 증가할수록 용량이 증가함을 보여준다. 따라서 백색 가우스 잡음이 적은 통신로일수록 더 많은 정보를 전송할 수 있다.

    다른 보기들은 S와 N의 비율을 잘못 표기하거나, 로그의 밑이 잘못되어 있어 올바르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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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송신측에서 1개의 프레임을 전송한 후, 수신측에서 오류의 발생을 점검하여 ACK 또는 NAK를 보내올 때 까지 대기하는 ARQ 방식은?

  1. 선택적 ARQ
  2. 적응적 ARQ
  3. 연속적 ARQ
  4. 정지-대기 ARQ
(정답률: 72%)
  • 정지-대기 ARQ는 송신측에서 1개의 프레임을 전송한 후, 수신측에서 오류의 발생을 점검하여 ACK 또는 NAK를 보내올 때까지 대기하는 ARQ 방식이다. 이 방식은 수신측에서 오류를 검출하면 NAK를 보내고, 송신측은 해당 프레임을 재전송한다. 이 때, 다른 프레임은 전송하지 않고 대기하므로 "정지-대기" ARQ 방식이라고 부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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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통신 프로토콜(protocol)의 기본 요소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Format
  2. Syntax
  3. Semantics
  4. Timing
(정답률: 63%)
  • "Format"은 통신 프로토콜의 기본 요소가 아닙니다. "Syntax"는 메시지의 구문과 구조를 정의하고, "Semantics"는 메시지의 의미와 상호작용을 정의하며, "Timing"은 메시지의 전송 시간과 순서를 정의합니다. "Format"은 메시지의 표현 방식에 대한 것으로, 프로토콜의 기본 요소는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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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HDLC 프레임 구조 중 주소영역에서 모든 스테이션에게 프레임을 전송하기 위한 값으로 맞는 것은?

  1. 00000000
  2. 00001111
  3. 11110000
  4. 11111111
(정답률: 65%)
  • HDLC 프로토콜에서 주소영역은 8비트로 구성되며, 첫 번째 비트는 항상 1로 설정되어야 합니다. 이 비트는 전체 주소를 나타내는데 사용되며, 모든 스테이션에게 프레임을 전송하기 위해서는 이 비트를 1로 설정해야 합니다. 따라서, 주어진 보기 중에서 이 조건을 만족하는 값은 "11111111"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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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 미국 군사용 방공 시스템으로 사용된 최초의 데이터통신 시스템은?

  1. ARPA
  2. CTSS
  3. SABRE
  4. SAGE
(정답률: 54%)
  • "SAGE"는 Semi-Automatic Ground Environment의 약자로, 미국 군사용 방공 시스템에서 최초로 사용된 데이터통신 시스템입니다. 이 시스템은 1950년대에 개발되어 미국과 캐나다의 공군이 함께 사용하며, 레이더와 컴퓨터를 이용하여 공중공격을 탐지하고 대응하는 역할을 했습니다. 이를 위해 SAGE 시스템은 미국 전역에 설치된 레이더와 컴퓨터를 연결하여 대규모 데이터통신을 구현하였습니다. 이러한 방식은 이후 인터넷의 발전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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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DSU(Digital Service Unit)의 기능으로 맞는 것은?

  1.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 데이터로 변환시킨다.
  2. 디지털 데이터를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시킨다.
  3. 아날로그 신호를 아날로그 데이터로 변환시킨다.
  4. 디지털 데이터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시킨다.
(정답률: 63%)
  • DSU는 디지털 데이터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시키는 기능을 수행합니다. 이는 디지털 데이터를 전송 가능한 형태로 만들어주는 것으로, 디지털 신호는 0과 1로 이루어진 이진수열로 표현되기 때문에 전송과 저장이 용이합니다. 따라서 DSU는 디지털 통신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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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LAN의 매체 접근 제어 방식 중 Token Passing 방식에 사용되는 Token의 기능으로 맞는 것은?

  1. 채널의 사용권
  2. 노드의 수
  3. 전송매체
  4. 패킷 전송량
(정답률: 44%)
  • Token Passing 방식에서 사용되는 Token은 채널의 사용권을 나타냅니다. 이 Token은 네트워크 상에서 노드들이 데이터를 전송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권한을 가지고 있으며, 이 권한을 가진 노드만이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Token Passing 방식은 채널의 사용권을 통해 노드들의 데이터 전송을 조절하고, 충돌을 방지하는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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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 패킷 교환 방식(packet switching)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메시지 교환 방식과 같이 축적 교환 방식의 일종이다.
  2. 트래픽 용량이 적은 경우에 유리하다.
  3. 전송할 수 있는 패킷의 길이가 제한되어 있다.
  4. 데이터 그램과 가상회선방식이 있다.
(정답률: 41%)
  • 패킷 교환 방식은 전송할 데이터를 작은 단위인 패킷으로 나누어 전송하는 방식이다. 이 때, 각 패킷은 독립적으로 전송되며, 경로도 패킷마다 다를 수 있다. 따라서, 트래픽 용량이 적은 경우에는 패킷 교환 방식이 유리하다. 이는 전체 데이터를 한 번에 전송하는 것이 아니라, 작은 단위로 나누어 전송하기 때문에, 전송 시간이 짧아지고, 대역폭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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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통신제어장치의 기능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문자의 조립 및 분해
  2. 전송 제어
  3. 오류 검출
  4. 통신 신호의 변환
(정답률: 28%)
  • 통신제어장치의 기능 중에서 "통신 신호의 변환"은 해당하지 않는다. 이는 주로 변조된 디지털 신호를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하거나,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는 것을 의미한다. 다른 기능들은 모두 통신 시스템에서 필요한 기능으로, 문자의 조립 및 분해는 데이터를 패킷으로 분할하거나, 패킷을 조립하여 데이터를 복원하는 것을 의미하며, 전송 제어는 데이터의 전송 속도나 전송 경로를 제어하는 것을 의미하며, 오류 검출은 전송 중에 발생한 오류를 검출하여 수정하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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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데이터 전송의 흐름이 양방향으로 전송이 가능하지만, 동시에 양방향으로 전송할 수 없으므로 정보의 흐름을 전환하여 반드시 한 방향으로만 전송하는 전송방식은?

  1. 전이중(Full Duplex) 방식
  2. 반이중(Half Duplex) 방식
  3. 단방향(Simplex) 방식
  4. 비동기(Asynchronous) 전송 방식
(정답률: 72%)
  • 반이중(Half Duplex) 방식은 데이터 전송을 양방향으로 할 수 있지만, 동시에 양방향으로 전송할 수 없으므로 정보의 흐름을 전환하여 반드시 한 방향으로만 전송하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송신과 수신이 번갈아가며 이루어지기 때문에 전송 속도가 느려질 수 있지만, 전이중(Full Duplex) 방식보다는 비교적 간단하고 저렴하게 구현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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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네트워크 계층 이상의 망 간 접속 기능을 수행하는 장치로 보통 두 개의 서로 다른 망들을 상호 연결하는데 사용하는 것은?

  1. Adapter
  2. Repeater
  3. Gateway
  4. Bridge
(정답률: 57%)
  • Gateway는 네트워크 계층 이상의 망 간 접속 기능을 수행하는 장치로, 두 개의 서로 다른 망들을 상호 연결하는데 사용됩니다. 다른 장치들은 같은 계층에서 작동하며, 데이터를 중계하거나 신호를 증폭하는 등의 역할을 하지만, Gateway는 서로 다른 망들 간의 통신을 가능하게 해주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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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OSI 7계층 중 응용간의 대화제어(Dialogue control)를 담당하는 것은?

  1. 애플리케이션 계층(Application Layer)
  2. 프레젠테이션 계층(Presentation Layer)
  3. 세션 계층(Session Layer)
  4. 트랜스포트 계층(Transport Layer)
(정답률: 52%)
  • 세션 계층은 응용간의 대화제어(Dialogue control)를 담당합니다. 이 계층은 세션을 설정, 유지, 종료하는 등의 기능을 수행하여 응용 프로그램 간의 대화를 관리합니다. 따라서 응용간의 대화제어를 담당하는 것은 세션 계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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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불균형적인 멀티 포인트 링크 구성에서 회선제어 방식 중 주 스테이션에서 각 부 스테이션에게 데이터 전송을 요청하는 방법은?

  1. 실랙션 방식
  2. 대화모드 방식
  3. 폴링 방식
  4. 회선쟁탈 방식
(정답률: 58%)
  • 주 스테이션에서 각 부 스테이션에게 데이터 전송을 요청하는 방법은 폴링 방식입니다. 이는 주 스테이션에서 일정한 주기로 각 부 스테이션에게 데이터 전송을 요청하고, 해당 부 스테이션이 응답하면 데이터를 전송하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각 스테이션에게 공정한 전송 기회를 부여하며, 회선 쟁탈이나 충돌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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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 HDLC 프로토콜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문자 위주의 회선제어 프로토콜이다.
  2. 반이중 통신과 전이중 통신을 모두 지원하며 동기식 전송방식을 사용한다.
  3. 데이터 링크 형식이 멀티 포인트 링크 방식만 가능하다.
  4. 전송 데이터에 대한 에러검출 기능이 없다.
(정답률: 50%)
  • HDLC 프로토콜은 동기식 전송방식을 사용하며, 반이중 통신과 전이중 통신을 모두 지원하기 때문에 양방향 통신이 가능하다. 이는 통신 상대방과의 데이터 전송을 동시에 할 수 있으며, 전송 속도가 빠르다는 장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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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 비동기(asynchronous) 데이터 전송을 바르게 설명한 것은?

  1. 순수한 메시지만을 전송하는 것이다.
  2. 송수신 클록에 따라 데이터를 전송하는 것이다.
  3. 한 데이터 블록단위로 데이터를 전송하는 것이다.
  4. 한 문자 전송 때마다 시작과 정지비트를 갖고 전송되는 것이다.
(정답률: 54%)
  • 비동기 데이터 전송은 데이터를 블록 단위로 전송하는 것이 아니라, 한 문자씩 전송하며 각 문자마다 시작과 정지 비트를 갖고 전송하는 것입니다. 이는 데이터 전송 속도를 높이기 위한 방법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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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 다음과 같은 특성을 갖는 네트워크 형상은?

  1. 버스형
  2. 링형
  3. 성형
  4. 계층형
(정답률: 72%)
  • 이 네트워크 형상은 중앙에 한 대의 스위치가 있고, 이 스위치를 통해 모든 장비들이 연결되어 있는 형태이다. 이러한 형태를 "성형"이라고 부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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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뉴미디어의 특징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단방향성
  2. 네트워크화
  3. 분산적
  4. 특정 다수자
(정답률: 71%)
  • 뉴미디어는 네트워크화되어 있고 분산적인 특징을 가지며, 특정 다수자들이 참여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하지만 뉴미디어는 정보의 전달이 단방향적인 경우가 많아, 사용자들이 직접적인 참여와 상호작용이 어려운 경우가 있습니다. 따라서 "단방향성"이 뉴미디어의 가장 거리가 먼 특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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