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처리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9-08-04)

정보처리산업기사
(2019-08-04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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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데이터 베이스

1. 개념 스키마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조직이나 기관의 총괄적 입장에서 본 데이터베이스의 전체적인 논리적 구조이다.
  2. 실제 데이터베이스가 기억장치 내에 저장 되어 있으므로 저장 스키마라고도 한다.
  3. 모든 응용 프로그램이나 사용자들이 필요로 하는 데이터를 종합한 조직 전체의 데이터베이스 구조이다.
  4. 데이터베이스 파일에 저장되는 데이터의 형태를 나타낸 것으로 단순히 스키마라고도 한다.
(정답률: 67%)
  • "실제 데이터베이스가 기억장치 내에 저장 되어 있으므로 저장 스키마라고도 한다."는 개념 스키마가 아닌 저장 스키마에 대한 설명이다. 개념 스키마는 조직이나 기관의 총괄적 입장에서 본 데이터베이스의 전체적인 논리적 구조를 나타내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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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데이터베이스관리자(DBA)의 역할로 거리가 먼 것은?

  1. 데이터베이스에 스키마 정의
  2. 사용자 통제 및 감시
  3. 자료의 보안성, 무결성 유지
  4. 백업 및 회복 전략 정의
(정답률: 73%)
  • 데이터베이스에 스키마 정의, 자료의 보안성 및 무결성 유지, 백업 및 회복 전략 정의는 모두 DBA의 주요 역할 중 하나로서 데이터베이스의 안정성과 신뢰성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사용자 통제 및 감시는 DBA가 데이터베이스 사용자들의 권한을 관리하고, 데이터베이스 사용자들의 활동을 감시하여 불법적인 접근이나 데이터 유출 등을 방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데이터베이스의 보안성을 유지하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다른 역할들과는 거리가 먼 역할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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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트리 구조에서 각 노드 에서 파생된 직계 노드의 수를 의미하는 것은?

  1. terminal node
  2. domain
  3. attribute
  4. degree
(정답률: 70%)
  • 트리 구조에서 각 노드에서 파생된 직계 노드의 수를 나타내는 용어는 "degree"입니다. 이는 각 노드가 몇 개의 자식 노드를 가지고 있는지를 나타내며, 이는 해당 노드의 중요도와 연결성을 결정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각 노드의 degree를 파악하는 것은 트리 구조를 이해하고 분석하는 데 매우 유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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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E-R 모델에서 사각형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1. 관계 타입
  2. 개체 타입
  3. 속성
  4. 링크
(정답률: 83%)
  • 사각형은 E-R 모델에서 "개체 타입"을 나타냅니다. 개체 타입은 데이터베이스에서 관리하고자 하는 개체들의 공통적인 특성을 가진 집합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학생 개체 타입은 학번, 이름, 전공 등의 속성을 가지며, 이러한 속성들을 통해 학생 개체들을 구분할 수 있습니다. 개체 타입은 데이터베이스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데이터베이스 설계 시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요소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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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다음 트리에 대한 운행 결과의 순서가 “D → B → A → G → E → H → C → F” 일 경우, 적용된 운행 기법은?

  1. Post-order
  2. In-order
  3. Pre-order
  4. Last-order
(정답률: 67%)
  • 운행 결과의 순서가 "D → B → A → G → E → H → C → F" 이므로, 이는 In-order 운행 기법을 적용한 결과입니다. In-order 운행 기법은 왼쪽 서브트리를 먼저 운행한 후, 루트 노드를 운행하고 오른쪽 서브트리를 운행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D → B → A 순서는 왼쪽 서브트리를 운행한 결과이며, G → E → H 순서는 루트 노드를 운행한 결과입니다. 마지막으로 C → F 순서는 오른쪽 서브트리를 운행한 결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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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릴레이션이 기본 키를 구성하는 어떠한 속성값도 널(NULL) 값이나 중복 값을 가질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1. 참조 무결성 제약 조건
  2. 주소 무결성 제약 조건
  3. 원자값 무결성 제약 조건
  4. 개체 무결성 제약 조건
(정답률: 82%)
  • 개체 무결성 제약 조건은 데이터베이스에서 테이블의 기본 키를 구성하는 어떠한 속성값도 널(NULL) 값이나 중복 값을 가질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데이터의 일관성과 정확성을 보장하기 위한 제약 조건으로, 테이블에 존재하는 모든 레코드가 유일한 값을 가지도록 합니다. 따라서 개체 무결성 제약 조건은 데이터베이스의 중요한 보안 요소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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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음 릴레이션의 차수(degree)는?

  1. 2
  2. 3
  3. 4
  4. 9
(정답률: 76%)
  • 이 릴레이션의 차수는 4이다. 이유는 릴레이션의 스키마에 속성이 4개 있기 때문이다. 스키마는 (A, B, C, D)이므로, 속성의 개수는 4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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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관계 데이터 모델에서 애트리뷰트가 취할 수 있는 값들의 집합을 의미하는 것은?

  1. 릴레이션
  2. 도메인
  3. 튜플
  4. 차수
(정답률: 59%)
  • 도메인은 애트리뷰트가 가질 수 있는 값들의 범위를 정의하는 것으로, 예를 들어 학생의 나이 애트리뷰트의 도메인은 0부터 120까지의 정수이다. 따라서 애트리뷰트가 취할 수 있는 값들의 집합을 의미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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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음 관계 대수의 의미로 가장 타당한 것은?

  1. 이름, 학과 물리학과를 속성으로 하는 전공 테이블 생성
  2. 학생 테이블에서 물리학과인 학생 이름 삭제
  3. 학생 테이블에서 물리학과인 학생 이름 조회
  4. 전공 테이블에서 학과의 이름을 물리학과로 변경
(정답률: 85%)
  • 학생 테이블에서 물리학과인 학생 이름 조회는 학생 테이블에서 물리학과를 속성으로 가지고 있는 학생들의 이름을 조회하는 것이다. 따라서, 학생 테이블과 전공 테이블을 조인하여 물리학과에 해당하는 학생들의 이름을 가져올 수 있다. 다른 보기들은 전공 테이블을 생성하거나 수정하는 것이므로, 이 문제와는 관련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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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다음 SQL문에서 DISTINCT의 의미는?

  1. 검색 결과에서 레코드의 중복 제거
  2. 모든 레코드 검색
  3. 검색 결과를 순서대로 정렬
  4. DEPT의 처음 레코드만 검색
(정답률: 85%)
  • DISTINCT는 검색 결과에서 중복된 레코드를 제거하는 키워드이다. 즉, 중복된 레코드가 있을 경우 한 번만 출력하고 중복된 레코드는 제외하고 출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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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SQL에서 SELECT 문에 나타날 수 없는 절은?

  1. HAVING
  2. GROUP BY
  3. DROP
  4. ORDER BY
(정답률: 74%)
  • SELECT 문은 데이터베이스에서 데이터를 검색하는 데 사용되는 가장 기본적인 SQL 문입니다. SELECT 문에는 FROM, WHERE, JOIN, GROUP BY, HAVING, ORDER BY 등의 절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DROP은 데이터베이스에서 테이블, 뷰, 인덱스 등을 삭제하는 SQL 문입니다. 따라서 SELECT 문에는 포함될 수 없는 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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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릴레이션의 특징이 아닌것은?

  1. 하나의 릴레이션에서 튜플의 순서는 있다.
  2. 모든 튜플은 서로 다른 값을 갖는다.
  3. 각 속성은 릴레이션 내에서 유일한 이름을 가진다.
  4. 모든 속성값은 원자 값이다.
(정답률: 74%)
  • "하나의 릴레이션에서 튜플의 순서는 있다."는 릴레이션에서 튜플의 순서가 중요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튜플의 순서가 다르면 다른 튜플로 인식됩니다. 이는 릴레이션의 기본적인 특징 중 하나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릴레이션의 특징이며, 각 튜플은 서로 다른 값을 가지고, 각 속성은 유일한 이름을 가지며, 모든 속성값은 원자 값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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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데이터베이스를 구성하는 데이터 개체, 이들 개체 사이의 속성, 이들 간에 존재하는 관계, 데이터 구조와 데이터 값들이 갖는 제약 조건에 관한 정의를 총칭해서 무엇이라고 하는가?

  1. VIEW
  2. DOMAIN
  3. SCHEMA
  4. DBA
(정답률: 80%)
  • SCHEMA는 데이터베이스를 구성하는 모든 요소들의 정의를 포함하는 개념이다. 즉, 데이터 개체, 속성, 관계, 제약 조건 등 모든 구성 요소들의 정의를 담고 있다. VIEW는 데이터베이스에서 특정 데이터를 필요로 하는 사용자들에게 제공하는 가상의 테이블이고, DOMAIN은 데이터베이스에서 사용되는 데이터 타입을 정의하는 개념이다. DBA는 데이터베이스 관리자를 의미한다. 따라서 SCHEMA가 데이터베이스를 구성하는 모든 요소들의 정의를 담고 있기 때문에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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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STUDENT 릴레이션에 대한 SELECT 권한을 모든 사용자에게 허가하는 SQL 명령문은?

  1. GRANT SELECT FROM STUDENT TO PROTECT;
  2. GRANT SELECT ON STUDENT TO PUBLIC;
  3. GRANT SELECT FROM STUDENT TO ALL;
  4. GRANT SELECT ON STUDENT TO ALL;
(정답률: 66%)
  • 정답은 "GRANT SELECT ON STUDENT TO PUBLIC;" 입니다.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GRANT: 권한을 부여하는 SQL 명령어입니다.
    - SELECT: STUDENT 테이블에서 SELECT 권한을 부여하겠다는 의미입니다.
    - ON STUDENT: STUDENT 테이블에 대해 권한을 부여하겠다는 의미입니다.
    - TO PUBLIC: 모든 사용자에게 권한을 부여하겠다는 의미입니다.

    따라서, "GRANT SELECT ON STUDENT TO PUBLIC;"은 STUDENT 테이블에 대한 SELECT 권한을 모든 사용자에게 부여하는 SQL 명령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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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In computing, this is the process of rearranging an initially unordered sequence of records until they ordered. What is this?

  1. debugging
  2. loading
  3. sorting
  4. compiling
(정답률: 69%)
  • 이 보기에서 "sorting"은 초기에 정렬되지 않은 레코드 시퀀스를 정렬하는 과정을 의미합니다. 다시 말해, 레코드를 일정한 순서로 재배열하여 데이터를 보다 쉽게 검색하고 처리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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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널 값(null value)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공백(space)과는 다른 의미이다.
  2. 아직 알려지지 않은 모르는 값이다.
  3. 영(zero)과 같은 값이다.
  4. 정보의 부재를 나타낼 때 사용하는 특수한 데이터 값이다.
(정답률: 84%)
  • 옳지 않은 설명은 "영(zero)과 같은 값이다." 이다. 널 값은 아무 값도 할당되지 않은 상태를 나타내는 값으로, 영(zero)과는 다른 개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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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스택에 데이터를 A, B, C, D 순으로 저장했을 경우, 이들 데이터가 출력되는 결과로 가능한 것은?

  1. D, B, C, A
  2. C, B, D, A
  3. C, D, A, B
  4. D, A, C, B
(정답률: 64%)
  • 스택은 후입선출(LIFO) 구조이기 때문에 가장 마지막에 저장된 데이터인 D가 가장 먼저 출력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D"가 첫 번째로 출력됩니다. 그 다음으로는 "C"가 출력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B"가 출력되고 마지막으로 "A"가 출력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C, B, D, A"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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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데이터 삽입, 삭제가 top이라고 부르는 한쪽 끝에서만 이루어지는 후입선출(LIFO) 형태의 자료구조는?

  1. 스택
  2. 데크
  3. 원형 큐
(정답률: 75%)
  • 스택은 데이터 삽입과 삭제가 top에서만 이루어지기 때문에 후입선출(LIFO) 형태의 자료구조이다. 이는 마치 접시를 쌓아놓은 것과 같은 구조로, 가장 마지막에 쌓인 접시가 가장 먼저 꺼내지는 것과 같은 원리로 데이터가 처리된다. 따라서 스택이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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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VIEW의 삭제시 사용되는 SQL 명령은?

  1. NULL VIEW ~
  2. KILL VIEW ~
  3. DELETE VIEW ~
  4. DROP VIEW ~
(정답률: 82%)
  • 정답은 "DROP VIEW ~"입니다.

    DROP VIEW는 VIEW를 삭제하는 SQL 명령어입니다. VIEW는 데이터베이스에서 특정한 SELECT 문을 저장한 가상 테이블이므로, DROP VIEW를 사용하여 해당 VIEW를 삭제할 수 있습니다.

    반면, "NULL VIEW ~"나 "KILL VIEW ~"는 SQL에서 사용되지 않는 명령어이며, "DELETE VIEW ~"는 VIEW를 삭제하는 명령어가 아닙니다. DELETE는 테이블에서 데이터를 삭제하는 명령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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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 자료에 대하여 선택(Selection)정렬을 사용하여 오름차순으로 정렬하고자 할 경우 1회전 후의 결과로 옳은 것은?

  1. 3, 4, 8, 7, 9
  2. 3, 8, 4, 9, 7
  3. 3, 4, 9, 7, 8
  4. 7, 9, 4, 3, 8
(정답률: 69%)
  • 선택 정렬은 가장 작은 값을 찾아서 맨 앞으로 보내는 방식으로 정렬을 수행합니다.

    1회전에서는 가장 작은 값인 3을 찾아서 맨 앞으로 보내야 합니다. 따라서 3과 7을 비교하면 3이 더 작으므로 3을 맨 앞으로 보냅니다. 이제 배열은 [3, 8, 4, 9, 7]이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3, 8, 4, 9, 7"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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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전자 계산기 구조

21. 데이지 체인(Daisy chain)방식과 폴링(Polling)방식의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폴링 방식은 소프트웨어 방식이다.
  2. 데이지 체인 방식은 하드웨어 방식이다.
  3. 데이지 체인 방식이 폴링 방식보다 속도가 빠르다.
  4. 폴링 방식이 데이지 체인 방식보다 속도가 빠르다.
(정답률: 60%)
  • "데이지 체인 방식이 폴링 방식보다 속도가 빠르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데이지 체인 방식은 하드웨어 방식으로 연결된 모든 장치들이 직렬적으로 연결되어 있어서 데이터 전송이 순차적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속도가 느릴 수 있다. 반면에 폴링 방식은 소프트웨어 방식으로 컴퓨터가 주기적으로 각 장치에게 데이터를 요청하고 응답을 받아오기 때문에 데이지 체인 방식보다 속도가 빠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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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폰 노이만(Von Neumann)형 컴퓨터 인스트럭션의 기능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1. 전달 기능
  2. 제어 기능
  3. 보존 기능
  4. 함수 연산 기능
(정답률: 61%)
  • 폰 노이만 형 컴퓨터 인스트럭션의 기능에는 전달 기능, 제어 기능, 함수 연산 기능이 포함되지만, 보존 기능은 포함되지 않습니다. 보존 기능은 메모리에 저장된 데이터를 보호하고 유지하는 기능으로, 폰 노이만 형 컴퓨터 인스트럭션의 기능에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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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주기억 장치에서 접근 시간(access time)을 가장 옳게 설명한 것은?

  1. 판독 신호(read signal)를 발생한 후 자료를 메모리 주소 레지스터에 옮기기까지의 시간
  2. 판독 신호 발생 후 자료를 메모리 버퍼 레지스터에 옮기기까지의 시간
  3. 메모리 주소 레지스터의 내용을 메모리 버퍼 레지스터에 옮기기까지의 시간
  4. 판독 신호를 발생한 후 다음 판독 신호가 발생할 때까지의 시간
(정답률: 43%)
  • 주기억 장치에서 접근 시간(access time)은 "판독 신호 발생 후 자료를 메모리 버퍼 레지스터에 옮기기까지의 시간"입니다. 이는 메모리에서 데이터를 읽어오기 위해 필요한 시간으로, 데이터를 읽어오기 위해 판독 신호를 발생시키고, 해당 데이터를 메모리 버퍼 레지스터에 옮기는 과정을 거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과정이 완료되는 시간이 접근 시간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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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기억 장치를 여러 모듈로 나누고, 한 번지(Address)액세스 시에 다음에 사용할 번지를 미리 액세스하여 처리 속도를 향상시키는 접근 방법은?

  1. 인터리빙
  2. 페이징
  3. 세그먼팅
  4. 스테이징
(정답률: 50%)
  • 인터리빙은 기억 장치를 여러 모듈로 나누고, 한 번지 액세스 시에 다음에 사용할 번지를 미리 액세스하여 처리 속도를 향상시키는 접근 방법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인터리빙입니다. 페이징은 가상 기억 장치를 물리적 기억 장치로 매핑하는 방법, 세그먼팅은 프로그램을 여러 개의 논리적 단위로 분할하는 방법, 스테이징은 데이터를 여러 단계로 나누어 처리하는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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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디스크에서 CAV 방식에 의한 단점에 해당되는 것은?

  1. 저장 공간의 낭비
  2. 처리 속도의 저하
  3. 다수의 단말 장치 필요
  4. 제한적 오류 검출
(정답률: 51%)
  • CAV 방식은 디스크의 외부부터 내부로 읽기/쓰기 속도가 점점 느려지는 방식이기 때문에, 디스크의 중심부분에서는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는 공간이 많이 남아있지만, 외부부분에서는 저장 공간이 부족해지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이로 인해 저장 공간의 낭비가 발생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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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다음 마이크로 오퍼레이션과 관계있는 것은?

  1. AND
  2. BSA
  3. ADD
  4. JMP
(정답률: 58%)
  • 주어진 마이크로 오퍼레이션 중에서 "ADD"는 두 개의 레지스터 값을 더하는 연산을 수행하는 오퍼레이션이다. 따라서 주어진 그림에서 "R1"과 "R2" 레지스터 값을 더하여 "R3" 레지스터에 저장하는 것을 나타내는 오퍼레이션은 "ADD"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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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논리 마이크로 연산을 수행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식이 주어졌을 때 옳지 않은 것은?

  1. P가 1 이면 R1의 내용은 변할 수도 있다.
  2. P 또는 Q가 1 이면 데이터 전송이 일어난다.
  3. “V”는 논리 마이크로 연산 OR를 나타낸다.
  4. “+”는 덧셈 마이크로 연산을 나타낸다.
(정답률: 55%)
  • “+”는 덧셈 연산을 나타내는 기호이기 때문에, 논리 마이크로 연산과는 관련이 없다. 따라서, “+”는 옳지 않은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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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간접 주소지정 방식에서 명령어 ADD(47)이 수행되면 다음 중 어느 것이 연상장치로 보내지는가? (단, 기억장소 47번지에는 2002가 저장되어 있다.)

  1. 2002
  2. 2002번지의 내용
  3. 47
  4. 47번지의 내용
(정답률: 63%)
  • 정답은 "2002번지의 내용"이다.

    간접 주소지정 방식에서는 주소가 저장된 기억장소의 내용을 참조하여 실제 데이터가 저장된 주소를 찾아내기 때문에, ADD(47) 명령어가 수행될 때 연산자로 사용되는 값은 47번지에 저장된 값이 아니라, 47번지에 저장된 값이 가리키는 주소에 저장된 값이 더해진다.

    따라서 ADD(47) 명령어가 수행될 때 연산자로 사용되는 값은 2002번지에 저장된 값이 되며, 이 값이 연상장치로 보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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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동기 가변식 마이크로 사이클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CPU의 시간을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다.
  2. 마이크로 오퍼레이션 수행시간이 현저한 차이를 나타낼 때 사용한다.
  3. 제어기의 구현이 단순하다.
  4. 그룹화된 각 마이크로 오퍼레이션들에 대하여 서로 다른 사이클 시간을 정의한다.
(정답률: 68%)
  • "제어기의 구현이 단순하다."가 틀린 것이다. 동기 가변식 마이크로 사이클은 그룹화된 각 마이크로 오퍼레이션들에 대하여 서로 다른 사이클 시간을 정의하고, 이를 제어하기 위한 복잡한 제어기가 필요하다. 따라서 제어기의 구현이 복잡하다는 것이 옳은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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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함수연산기능 인스트럭션의 수행에 필요한 피연산자를 기억시킬 레지스터의 종류에 따라 컴퓨터 구조를 분류할 때, 이에 속하지 않은 것은?

  1. 스택 컴퓨터구조
  2. AC 컴퓨터구조
  3. 리스트 컴퓨터구조
  4. 범용 레지스터 컴퓨터구조
(정답률: 45%)
  • 리스트 컴퓨터구조는 함수연산기능 인스트럭션의 수행에 필요한 피연산자를 기억시킬 레지스터의 종류에 따라 분류되지 않는다. 리스트 컴퓨터구조는 메모리에 데이터를 저장하고, 포인터를 이용하여 데이터에 접근하는 방식을 사용한다. 따라서 함수연산기능 인스트럭션의 수행에 필요한 피연산자를 기억시킬 레지스터의 종류와는 관련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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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다음 중 특정 비트를 1로 설정하기 위해서 사용되는 논리 게이트는?

  1. NOT
  2. OR
  3. AND
  4. EX-OR
(정답률: 56%)
  • 특정 비트를 1로 설정하기 위해서는 해당 비트와 1을 OR 연산해야 합니다. OR 연산은 입력 중 하나 이상이 1일 때 출력이 1이 되므로, 해당 비트가 0이더라도 1과 OR 연산하면 1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OR"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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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다음 중 조합논리회로가 아닌 것은?

  1. 감산기
  2. 디코더
  3. 카운터
  4. 디멀티플렉서
(정답률: 56%)
  • 조합논리회로는 입력값에 따라 출력값이 결정되는 회로를 말하며, 감산기, 디코더, 디멀티플렉서는 모두 조합논리회로에 해당한다. 하지만 카운터는 현재 상태와 입력값에 따라 출력값이 결정되는 순차논리회로에 해당한다. 따라서 카운터는 조합논리회로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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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컴퓨터의 메모리 용량이 64K X 32bit라 하면 MAR(Memory Address Register)와 MBR(Memory Buffer Register)는 각각 몇 비트인가?

  1. MAR : 16, MBR : 16
  2. MAR : 32, MBR : 16
  3. MAR : 8, MBR : 16
  4. MAR : 16, MBR : 32
(정답률: 59%)
  • MAR은 메모리 주소를 저장하는 레지스터이므로, 메모리 용량이 64K(=2^16)이므로 16비트가 필요하다. MBR은 메모리에서 읽어온 데이터를 저장하는 레지스터이므로, 메모리의 데이터는 32비트이므로 MBR도 32비트가 필요하다. 따라서 정답은 "MAR : 16, MBR : 32"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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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주기억장치의 용량이 512KB인 컴퓨터에서 32비트의 가상 주소를 사용하는데, 페이지의 크기가 1K워드이고 1워드가 4바이트라면 주기억장치의 페이지 수는?

  1. 32개
  2. 64개
  3. 128개
  4. 512개
(정답률: 60%)
  • 주기억장치의 용량이 512KB이므로, 페이지의 크기가 1K워드(4KB)이므로 총 페이지 수는 512KB / 4KB = 128개가 된다. 32비트의 가상 주소를 사용하므로, 각 페이지는 2^32 바이트(4GB)의 가상 주소 공간을 차지할 수 있다. 따라서 주기억장치의 페이지 수는 128개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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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Branch 혹은 Jump 명령문은 어느 Register를 수정하는가?

  1. Accumulator
  2. MAR(Memory Address Register)
  3. MBR(Memory Buffer Register)
  4. PC(Program Counter)
(정답률: 52%)
  • Branch 혹은 Jump 명령문은 다음에 실행할 명령어의 주소를 가리키는 PC(Program Counter)를 수정합니다. 이는 다음에 실행할 명령어의 위치를 변경하여 프로그램의 흐름을 제어하는 데 사용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PC(Program Counter)"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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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단항(Unary)연산을 행하는 것은?

  1. SHIFT
  2. AND
  3. OR
  4. 사칙 연산
(정답률: 65%)
  • SHIFT 연산은 단항 연산자로서, 비트를 왼쪽이나 오른쪽으로 이동시키는 연산을 수행합니다. 이동시키는 비트 수에 따라 곱셈 또는 나눗셈과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SHIFT 연산은 단항 연산을 수행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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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키보드(keyboard)의 키를 눌렀을 때 발생하는 인터럽트의 종류는?

  1. 외부적 인터럽트(external interrupt)
  2. 내부적 인터럽트(internal interrupt)
  3. 트랩(trap)
  4. 소프트웨어 인터럽트(software interrupt)
(정답률: 76%)
  • 키보드(keyboard)는 컴퓨터 시스템의 외부적인 장치이므로, 키를 눌렀을 때 발생하는 인터럽트는 외부적 인터럽트(external interrupt)이다. 내부적 인터럽트는 CPU 내부에서 발생하는 인터럽트이고, 트랩은 예외 상황에서 발생하는 인터럽트이며, 소프트웨어 인터럽트는 소프트웨어에서 명령을 실행할 때 발생하는 인터럽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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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연관 기억장치(associative memory)에 대한 설명 중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 데이터의 내용에 액세스 되는 메모리 장치이다.
  2. 메모리의 각 셀(cell)은 저장 능력뿐만 아니라 외부의 인수(argument)와 내용을 비교하기 위한 논리 회로를 갖고 있다.
  3. 데이터를 병렬 검색하는데 알맞게 되어 있으며, 데이터의 검색은 전체 워드를 가지고 시행된다.
  4. 검색시간이 중요하고, 매우 짧아야 하는 특수한 경우에만 사용된다.
(정답률: 43%)
  • 연관 기억장치는 데이터를 병렬 검색하는데 알맞게 되어 있으며, 검색은 전체 워드를 가지고 시행되는 것이 맞다. 따라서 "데이터의 검색은 전체 워드를 가지고 시행된다."가 옳지 않은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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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컴퓨터 실행 중 특수한 상태가 발생할 때 제어장치의 조정에 의해 특수한 상태를 처리한 후 먼저 수행하는 프로그램으로 되돌아가는 조작은?

  1. Interrupt
  2. Controlling
  3. Trapping
  4. Deadlock
(정답률: 76%)
  • 컴퓨터 실행 중에는 예기치 않은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때 제어장치는 해당 상황을 처리하기 위해 우선적으로 실행되어야 하는 프로그램으로 돌아가야 합니다. 이러한 상황을 처리하기 위해 사용되는 조작이 "Interrupt" 입니다. Interrupt는 컴퓨터 시스템에서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에서 발생하는 예외 상황을 처리하기 위한 메커니즘입니다. 예를 들어, 입출력 장치에서 데이터가 도착하거나, 메모리에서 데이터를 읽을 때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 등이 Interrupt의 대표적인 예시입니다. 이러한 상황이 발생하면, 제어장치는 해당 상황을 처리하기 위해 Interrupt Service Routine(ISR)을 실행하고, 처리가 완료되면 다시 원래의 프로그램으로 돌아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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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어떤 제어 기억장치의 단어 길이가 32비트, 마이크로명령어 형식의 연산필드는 12비트, 조건을 결정하는 플래그의 수는 4개일 때, 제어 기억장치의 최대 용량은 약 몇 Byte인가? (단, 분기필드는 필요하지 않다고 가정한다.)

  1. 8.4MB
  2. 4.2MB
  3. 2.4MB
  4. 1.1MB
(정답률: 42%)
  • 마이크로명령어 형식의 연산필드가 12비트이므로, 2^12 = 4096개의 연산을 표현할 수 있다. 또한, 조건을 결정하는 플래그의 수가 4개이므로, 2^4 = 16가지의 조건을 표현할 수 있다. 이를 모두 곱하면, 32비트 단어 하나에 65536개의 마이크로명령어를 저장할 수 있다.

    따라서, 제어 기억장치의 최대 용량은 65536바이트가 된다. 이를 메가바이트로 환산하면, 65536 / 1024 / 1024 = 0.0625MB 이므로, 정답은 "0.1MB"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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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시스템분석설계

41. HIPO의 3가지 패키지가 아닌 것은?

  1. 도식목차(visual table of contents)
  2. 순서도(flowchart)
  3. 총괄도표(overview diagram)
  4. 상세도표(detail diagram)
(정답률: 57%)
  • HIPO는 계층적인 구조로 시스템을 분석하고 설계하는 방법론이다. 이 방법론에서는 시스템을 세 가지 수준으로 분할하여 다룬다. 이 세 가지 수준은 Hierarchy, Input, Process, Output의 약자인 HIPO로 표현된다. 따라서 HIPO의 3가지 패키지는 Hierarchy Diagram, Input Process Output Diagram, Process Specification이다. 순서도(flowchart)는 HIPO 방법론에서 사용되는 것이 아니라, 다른 방법론에서 사용되는 도식으로, HIPO의 3가지 패키지 중 하나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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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객체지향기법에서 데이터와 데이터를 조작하는 연산을 하나로 묶어 하나의 모듈 내에서 결합되도록 하는 것은?

  1. 객체
  2. 캡슐화
  3. 다형성
  4. 추상화
(정답률: 74%)
  • 캡슐화는 객체지향기법에서 데이터와 데이터를 조작하는 연산을 하나로 묶어 하나의 모듈 내에서 결합되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데이터를 보호하고 외부에서의 불필요한 접근을 막을 수 있으며, 모듈 간의 결합도를 낮추어 유지보수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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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시스템에 대한 정의로 옳지 않은 것은?

  1. 예정된 기능을 수행하기 위하여 설계된 상호작용을 갖는 요소의 유기적 집합체이다.
  2. 어떤 목적을 위해 하나 이상의 기능요소가 상호 관련하여 유기적으로 결합된 것이다.
  3. 공통된 목적을 위해 기여할 수 있는 많은 부문으로 구성되는 복잡한 단일체이다.
  4. 상호 관련 없는 구성요소가 조합되어 특정 목적을 위해 독립적으로 결합된 것이다.
(정답률: 68%)
  • 시스템에 대한 정의로 옳지 않은 것은 "상호 관련 없는 구성요소가 조합되어 특정 목적을 위해 독립적으로 결합된 것이다." 이다. 이는 시스템의 정의와는 맞지 않는다. 시스템은 상호작용을 갖는 요소들의 유기적 집합체이며, 어떤 목적을 위해 기능요소들이 상호 관련하여 유기적으로 결합된 것이다. 또한, 시스템은 공통된 목적을 위해 기여할 수 있는 많은 부문으로 구성되는 복잡한 단일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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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다음에 해당하는 출력 설계 단계는?

  1. 출력 정보 내용의 설계
  2. 출력 정보 이용에 대한 설계
  3. 출력 정보 매체화의 설계
  4. 출력 정보 분배에 대한 설계
(정답률: 71%)
  • 이미 데이터베이스나 시스템에서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고 가공했기 때문에, 이제는 이 정보를 어떤 형태로 출력할지, 어떤 매체를 사용할지, 어떤 방식으로 분배할지 등을 결정하는 "출력 정보 이용에 대한 설계" 단계이다. 따라서 정답은 "출력 정보 이용에 대한 설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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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파일설계단계 중 다음 사항과 연관되는 것은?

  1. 파일 특성 조사
  2. 파일 매체 검토
  3. 파일 편성법 검토
  4. 파일 항목 검토
(정답률: 55%)
  • 이미지에서는 파일의 종류와 크기, 저장 위치 등의 정보를 파악하기 위해 파일 특성을 조사하는 것이 필요하다. 따라서 정답은 "파일 특성 조사"이다. 파일 매체 검토는 파일을 저장할 매체를 선택하는 것, 파일 편성법 검토는 파일을 어떻게 정리할 것인지 검토하는 것, 파일 항목 검토는 파일에 저장될 데이터 항목을 검토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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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입력 데이터가 기록되는 디스켓, 자기테이프, 디스크, OMR 등의 규격을 결정하는 것은 어느 단계인가?

  1. 입력 매체의 설계
  2. 입력 원표의 설계
  3. 파일 구조의 설계
  4. 처리 단계의 설계
(정답률: 65%)
  • 입력 매체의 설계는 입력 데이터가 어떤 형태로 기록될지를 결정하는 단계이다. 이 단계에서는 입력 매체의 규격을 결정하게 되는데, 이는 입력 데이터의 형태와 크기, 저장 방식 등을 고려하여 결정된다. 따라서 입력 매체의 설계는 입력 데이터를 처리하기 위한 기본적인 구조를 결정하는 중요한 단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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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다음 중 컴퓨터 입력 단계의 체크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Unmatched record check
  2. Batch total check
  3. Sequence check
  4. Balance check
(정답률: 48%)
  • "Unmatched record check"는 컴퓨터 입력 단계에서 체크하는 것이 아니라, 입력 후 처리과정에서 레코드 매칭 과정에서 체크하는 것이기 때문에 입력 단계의 체크에 해당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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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파일 편성 방법 중 순차파일 편성 방법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레코드 추가, 삭제 시 파일 전체를 복사할 필요가 없다.
  2. 집계용 파일이나 단순한 마스터 파일 등이 대표적인 응용파일이다.
  3. 기본 키 값에 따라 순차적으로 배열되어 있다.
  4. 기억공간의 활용률이 높다.
(정답률: 64%)
  • 답: "레코드 추가, 삭제 시 파일 전체를 복사할 필요가 없다."는 순차파일 편성 방법의 특징이 맞다.

    이유: 순차파일은 레코드가 기본 키 값에 따라 순차적으로 배열되어 있기 때문에, 레코드를 추가하거나 삭제할 때 다른 레코드들의 위치를 변경할 필요가 없다. 따라서 파일 전체를 복사할 필요가 없어 기억공간의 활용률이 높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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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표준 처리 패턴 중 다음 설명이 의미하는 것은?

  1. 갱신
  2. 병합
  3. 정렬
  4. 분배
(정답률: 82%)
  • 이 그림은 "갱신" 처리 패턴을 나타낸 것입니다. "갱신"은 기존 데이터를 새로운 데이터로 대체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림에서는 A 데이터가 B 데이터로 갱신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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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파일 설계 단계에서 파일 매체 검토 시 고려사항이 아닌 것은?

  1. 파일 활동률
  2. 작동 용이성
  3. 정보량
  4. 처리 시간
(정답률: 44%)
  • 파일 활동률은 파일 매체 검토 시 고려사항이 아닙니다. 파일 활동률은 파일 시스템에서 파일이 얼마나 자주 업데이트되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파일 매체 검토 시에는 작동 용이성, 정보량, 처리 시간 등을 고려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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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프로세스 설계의 유의 사항이 아닌 것은?

  1. 프로세스 전개의 사상을 동일한다.
  2. 하드웨어의 기기 구성, 처리 성능을 고려한다.
  3. 운영체제를 중심으로 한 소프트웨어의 효율성을 고려한다.
  4. 오류에 대비한 체크 시스템의 고려는 필요 없으며, 분류 처리를 가능한 최대화 한다.
(정답률: 75%)
  • 프로세스 설계에서 오류에 대비한 체크 시스템은 필수적인 요소 중 하나이며, 이를 고려하지 않으면 프로세스 실행 중 오류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오류에 대비한 체크 시스템의 고려는 필요 없다"는 보기는 유의 사항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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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다음과 같은 코드의 명칭은?

  1. Block code
  2. Decimal code
  3. Sequence code
  4. Significant digit code
(정답률: 55%)
  • 이 코드는 "Block code"이다. 이유는 코드가 4개의 블록으로 나누어져 있고, 각 블록은 10진수로 표현된다. 또한, 이 코드는 순서에 따라 의미가 부여되는 것이 아니라, 각 블록의 값 자체가 의미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Sequence code"나 "Significant digit code"는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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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입ㆍ출력 자료 및 코드의 설계는 시스템 설계 단계의 어느 단계에서 해야 하는가?

  1. 조사분석단계
  2. 상세설계단계
  3. 프로그램작성단계
  4. 실시단계
(정답률: 56%)
  • 입ㆍ출력 자료 및 코드의 설계는 시스템 설계 단계 중에서도 구체적인 기능과 세부적인 구현 방법을 결정하는 상세설계단계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이는 시스템의 전반적인 구조와 기능이 결정된 후에 이루어지는 작업으로, 시스템의 성능과 안정성을 보장하기 위해 중요한 작업이다. 따라서, 상세설계단계에서는 시스템의 입ㆍ출력 자료와 코드의 구체적인 설계가 이루어져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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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IPT의 기법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구조적 설계
  2. HIPO
  3. 구조적 코딩
  4. 상향식 프로그래밍
(정답률: 64%)
  • 상향식 프로그래밍은 하향식 프로그래밍과는 반대로 큰 문제를 작은 단위로 쪼개어 해결하는 것이 아니라, 작은 문제를 해결하면서 큰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방식이다. 이에 비해 구조적 설계, HIPO, 구조적 코딩은 모두 하향식 프로그래밍 기법에 속하며, 큰 문제를 작은 단위로 분해하여 해결하는 방식을 취한다. 따라서 상향식 프로그래밍은 이들과 가장 거리가 먼 기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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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코드 기입 과정에서 "2006" 으로 표기해야 하는데 "2060" 으로 표기하였을 때의 오류는?

  1. Transcription Error
  2. Transposition Error
  3. Addition Error
  4. Random Error
(정답률: 73%)
  • 정답: Transposition Error

    이유: Transposition Error는 숫자나 문자의 위치를 바꾸어 입력하는 오류로, "2006" 대신 "2060"으로 입력하면 숫자의 위치가 바뀌어 원하는 결과와 다른 결과가 나타납니다. 이는 코드에서 오류를 발생시키고, 프로그램의 실행에 영향을 미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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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구조적 설계에서 기능 수행 시 모듈간의 최소한의 상호작용으로 하나의 기능만을 수행하는 정도를 표현하는 용어는?

  1. 응집도
  2. 캡슐화
  3. 모듈화
  4. 정보은폐
(정답률: 51%)
  • 응집도는 모듈 내부의 요소들이 하나의 목적을 위해 얼마나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는지를 나타내는 개념입니다. 즉, 모듈 내부의 요소들이 서로 관련이 높고, 하나의 목적을 위해 함께 동작하는 정도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응집도가 높을수록 모듈 내부의 요소들이 서로 강하게 결합되어 있으며, 하나의 기능만을 수행하는 모듈을 설계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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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프로세스 설계 시 유의해야 할 사항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사용자의 하드웨어와 프로그래밍에 관한 상식 수준을 고려한다.
  2. 신뢰성과 정확성을 고려하여 처리 과정을 명확히 표현한다.
  3. 시스템의 상태 및 구성요소, 기능 등을 종합적으로 표시한다.
  4. 오류에 대비한 체크 시스템도 고려한다.
(정답률: 71%)
  • 프로세스 설계 시에는 사용자의 하드웨어와 프로그래밍에 관한 상식 수준을 고려해야 하는 이유는 사용자가 이해할 수 있는 방식으로 설계하여 사용자가 쉽게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해야하기 때문입니다. 만약 사용자의 상식 수준을 고려하지 않고 복잡하고 어려운 설계를 하게 된다면 사용자는 이해하지 못하고 제대로 사용하지 못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사용자의 상식 수준을 고려하여 설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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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다음 중 시스템 분석가가 갖추어야 할 능력과 요건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기계 중심적인 분석 능력
  2. 거시적 관점에서 세부적 요소들을 관찰할 수 있는 능력
  3. 사용자와 개발 요구자의 환경 이해 능력
  4. 서술 또는 구술 형식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
(정답률: 69%)
  • "기계 중심적인 분석 능력"은 시스템 분석가가 가져야 할 능력과 요건 중에서 가장 거리가 먼 것입니다. 이는 시스템 분석가가 단순히 기술적인 측면에만 집중하고, 사용자나 개발 요구자의 요구나 환경을 고려하지 않는 경우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시스템 분석가는 기술적인 측면 뿐만 아니라 사용자와 개발 요구자의 요구와 환경을 이해하고, 거시적 관점에서 세부적 요소들을 관찰할 수 있는 능력, 그리고 서술 또는 구술 형식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 등을 갖추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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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시스템의 신뢰성 평가를 위한 검토 항목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프로그램 표준화
  2. 시스템을 구성하고 있는 각 요소의 신뢰도
  3. 신뢰성 향상을 위해 이미 시행한 처리에 대한 경제적 효과
  4. 시스템 전체의 가동률
(정답률: 37%)
  • 프로그램 표준화는 시스템의 신뢰성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는 항목이기 때문에 가장 거리가 먼 것입니다. 다른 항목들은 시스템의 구성 요소, 처리 경제성, 시스템 가동률 등과 관련하여 신뢰성 평가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프로그램 표준화는 프로그램 개발 및 유지보수의 일관성과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것으로, 시스템의 신뢰성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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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문서화의 목적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시스템 보수 및 운용하는 그룹에 인계인수 작업이 용이하다.
  2. 개발자의 순서도 작성, 코딩, 디버깅 테스트만을 위해서 문서화를 수행한다.
  3. 시스템 개발 프로젝트의 관리가 용이하다.
  4. 개발 전척 관리의 지표가 될 수 있다.
(정답률: 76%)
  • 개발자의 순서도 작성, 코딩, 디버깅 테스트만을 위해서 문서화를 수행하는 이유는 개발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파악하고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함이다. 이를 통해 개발자들은 빠르게 문제를 파악하고 해결할 수 있으며,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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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운영체제

61. 스케줄링 방식에서 평균 대기 시간이 가장 짧은 것은?

  1. round-robin
  2. SRT
  3. SJF
  4. FIFO
(정답률: 48%)
  • SJF는 Shortest Job First의 약자로, 실행 시간이 가장 짧은 작업부터 처리하는 스케줄링 방식입니다. 따라서 평균 대기 시간이 가장 짧습니다. 다른 스케줄링 방식들은 작업의 우선순위나 도착 시간 등을 고려하여 처리하기 때문에 평균 대기 시간이 더 길어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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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보안 메커니즘(mechanism)의 설계 원칙 중 개방된 설계의 의미를 가장 잘 설명한 것은?

  1. 알고리즘은 알려졌으나, 그 키는 비밀인 암호 시스템의 사용을 의미한다.
  2. 트로이 목마로부터의 피해를 제한하기 위해 모든 주체는 업무 완수에 필요한 최소한의 특권만을 사용해야 한다.
  3. 가능하다면 객체에 대한 접근은 하나 이상의 조건을 만족해야 한다.
  4. 가능한 한 기능 검증과 정확한 구현을 쉽게 할 수 있도록 간단히 설계한다.
(정답률: 60%)
  • 개방된 설계란, 알고리즘은 공개되어 있지만, 그 키는 비밀인 암호 시스템의 사용을 의미합니다. 이는 보안 메커니즘의 설계 원칙 중 하나로, 알고리즘은 공개되어 있어도 키를 알지 못하면 암호화된 정보를 해독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개방된 설계는 보안성을 유지하면서도 다른 개발자들이 해당 메커니즘을 쉽게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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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스케줄링의 목적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 단위 시간당 처리량을 최대화 시키기 위하여
  2. 오버헤드를 최대화 시키기 위하여
  3. 응답시간과 자원의 활용간에 균형을 유지하기 위하여
  4. 대화식 사용자에게 가능한 빠른 응답을 주기 위하여
(정답률: 72%)
  • 스케줄링의 목적은 시스템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여 단위 시간당 처리량을 최대화하고, 응답시간과 자원의 활용간에 균형을 유지하여 대화식 사용자에게 가능한 빠른 응답을 주는 것입니다. 따라서, "오버헤드를 최대화 시키기 위하여"는 스케줄링의 목적으로 옳지 않습니다. 오버헤드는 시스템 자원을 낭비하고 처리량을 감소시키는 요인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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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교착상태가 존재하기 위한 4가지 필요 조건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프로세스들이 필요로 하는 자원에 대해 배타적인 통제권을 요구한다.
  2. 프로세스가 다른 자원을 기다리면서 이미 할당된 자원을 갖고 있다.
  3. 자원은 사용이 끝날때까지 이들이 갖고 있는 프로세스로부터 제거할 수 없다.
  4. 프로세스가 자원을 선점하기 위한 우선순위를 결정한다.
(정답률: 47%)
  • "프로세스가 자원을 선점하기 위한 우선순위를 결정한다."는 교착상태가 발생하는 필요 조건과는 무관한 개념이므로 옳지 않은 것이다.

    교착상태가 발생하기 위해서는 다음 4가지 필요 조건이 모두 충족되어야 한다:
    1. 상호배제(Mutual exclusion): 프로세스들이 필요로 하는 자원에 대해 배타적인 통제권을 요구한다.
    2. 점유대기(Hold and wait): 프로세스가 다른 자원을 기다리면서 이미 할당된 자원을 갖고 있다.
    3. 비선점(No preemption): 자원은 사용이 끝날때까지 이들이 갖고 있는 프로세스로부터 제거할 수 없다.
    4. 순환대기(Circular wait): 프로세스들이 자원을 순환 형태로 대기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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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O/S 성능평가의 이용가능도(Availability)를 가장 잘 설명한 것은?

  1. 동일한 시간(단위 시간) 내에서 얼마나 많은 작업량을 처리할 수 있는가의 요인
  2. 요청한 작업에 대한 결과를 사용자에게 반환 할 때까지 소요되는 시간
  3. 작업의 결과를 얼마나 정확하고 믿을 수 있는가의 요인
  4. 시스템의 전체 운영 시간 중에서 실제 가동하여 사용 중인 시간의 비율
(정답률: 48%)
  • O/S 성능평가에서 이용가능도(Availability)란 시스템이 얼마나 가동 가능한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따라서 "시스템의 전체 운영 시간 중에서 실제 가동하여 사용 중인 시간의 비율"이 가장 적절한 설명입니다. 이는 시스템이 얼마나 오랫동안 가동되고 있으며, 사용자가 시스템을 이용할 수 있는 시간이 얼마나 되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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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파일 디스크립터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파일마다 독립적으로 존재하며, 시스템에 따라 다른 구조를 가질 수 있다.
  2. 파일 제어 블록(FCB)이라고도 한다.
  3. 사용자가 관리하므로 사용자가 직접 참조할 수 있다.
  4. 파일 관리를 위해 시스템이 필요로 하는 정보를 가지고 있다.
(정답률: 70%)
  • 파일 디스크립터는 파일을 식별하고 파일에 대한 정보를 저장하는 구조체이다. 따라서 "사용자가 관리하므로 사용자가 직접 참조할 수 있다."는 옳은 설명이 아니다. 파일 디스크립터는 시스템 내부에서 관리되며, 사용자는 파일 디스크립터를 직접 참조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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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자원 보호 기법 중 접근 제어 행렬에서 수평으로 있는 각 행들만을 따온 것으로서 각 영역에 대한 권한은 객체와 그 객체에 허용된 연산자로 구성되는 것은?

  1. Global Table
  2. Access Control List
  3. Capability List
  4. Lock/Key
(정답률: 51%)
  • 각 영역에 대한 권한은 객체와 그 객체에 허용된 연산자로 구성되는 것이기 때문에, Capability List가 정답입니다. Capability List는 객체와 그 객체에 대한 권한을 포함하는 리스트로, 이를 통해 객체에 대한 접근 권한을 제어합니다. 따라서 Capability List는 접근 제어 행렬에서 수평으로 있는 각 행들만을 따온 것과 유사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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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가상기억장치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주기억장치 용량보다 훨씬 큰 프로그램이나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다.
  2. 프로그램 실행 시 주소변환 작업이 필요하다.
  3. 가상기억장치 구현방법으로 페이징과 세그먼테이션이 있다.
  4. 수행중인 프로그램에서 사용된 주소가 반드시 주기억장치에서 사용가능한 주소이어야 한다.
(정답률: 56%)
  • "주기억장치 용량보다 훨씬 큰 프로그램이나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다."는 가상기억장치의 기본 개념 중 하나이므로 다른 보기들과 거리가 먼 것은 아닙니다.

    "프로그램 실행 시 주소변환 작업이 필요하다."와 "가상기억장치 구현방법으로 페이징과 세그먼테이션이 있다."는 가상기억장치의 구현 방법과 관련된 내용이므로 "수행중인 프로그램에서 사용된 주소가 반드시 주기억장치에서 사용가능한 주소이어야 한다."와는 거리가 멀지 않습니다.

    따라서 "수행중인 프로그램에서 사용된 주소가 반드시 주기억장치에서 사용가능한 주소이어야 한다."가 가장 거리가 먼 것입니다. 이는 가상기억장치에서 사용되는 가상 주소와 실제 주소 간의 매핑 작업을 통해 해결됩니다. 가상 주소는 프로세스마다 별도로 할당되며, 이를 실제 주소로 변환하는 작업을 통해 주기억장치에 접근합니다. 이 과정에서 주소 변환 오류가 발생하면 프로그램이 비정상적으로 종료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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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프로세스 스케줄링 방법 중 시분할 시스템을 위해 고안되었으며, 타임 슬라이스라는 작은 단위 시간이 정의되고 이 단위 시간 동안 CPU를 제공하는 방법은?

  1. 선입선출
  2. 다단계 큐
  3. 라운드 로빈
  4. 다단계 피드백 큐
(정답률: 69%)
  • 시분할 시스템에서는 CPU를 작은 단위 시간 동안 여러 프로세스에게 번갈아가며 할당하여 공정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때, 라운드 로빈 방식은 각 프로세스에게 일정한 시간 할당 후 다음 프로세스로 넘어가는 방식으로, 모든 프로세스가 공평하게 CPU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라운드 로빈 방식은 시분할 시스템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스케줄링 방법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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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병행 프로세스의 상호배제 구현 기법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데커 알고리즘
  2. 피터슨 알고리즘
  3. Test and set 명령어 기법
  4. 은행원 알고리즘
(정답률: 64%)
  • 은행원 알고리즘은 다른 기법들과 달리 프로세스들이 필요한 자원을 미리 예약하고, 예약된 자원만 사용할 수 있도록 제어함으로써 상호배제를 구현하는 방식입니다. 이를 통해 교착상태를 방지하고, 자원의 효율적인 할당이 가능해집니다. 따라서 다른 기법들과 비교했을 때 거리가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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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디스크 스케줄링 중에서 탐색거리가 가장 짧은 요청이 먼저 서비스를 받는 스케줄링 기법은?

  1. FCFS
  2. SCAN
  3. SSTF
  4. C-SCAN
(정답률: 61%)
  • SSTF는 Shortest Seek Time First의 약자로, 디스크 헤드가 현재 위치에서 가장 가까운 요청을 먼저 처리하는 스케줄링 기법입니다. 따라서 탐색거리가 가장 짧은 요청이 먼저 서비스를 받게 됩니다. 이는 디스크의 평균 탐색 시간을 최소화할 수 있어서 효율적인 스케줄링 기법으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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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분산 운영체제 시스템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약결합(loosely-coupled)으로 볼 수 있다.
  2. 업무량 증가에 따른 점진적인 확장이 가능하다.
  3. 높은 보안성이 유지된다.
  4. 제한된 자원을 여러 지역에서 공유 가능하다.
(정답률: 71%)
  • 분산 운영체제 시스템에서 높은 보안성이 유지되는 이유는 분산 시스템에서는 데이터와 자원이 여러 지역에 분산되어 있기 때문에, 외부 공격자가 전체 시스템을 공격하기 위해서는 여러 지역에 분산된 데이터와 자원을 모두 공격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는 전체 시스템을 공격하는 것보다 훨씬 어렵고 복잡하기 때문에 보안성이 높아집니다. 또한, 분산 시스템에서는 보안을 강화하기 위해 암호화 기술 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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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주기억장치에서 빈번하게 기억 장소가 할당되고 반납됨에 따라 기억장소들이 조각들로 나누어지는 현상은?

  1. compaction
  2. fragmentation
  3. coalescing
  4. collision
(정답률: 62%)
  • 주기억장치에서 빈번하게 기억 장소가 할당되고 반납됨에 따라 기억장소들이 조각들로 나누어지는 현상은 "fragmentation"이다. 이는 기억장치에서 사용 가능한 큰 공간이 존재하지만, 이를 사용할 수 없는 작은 공간들이 많아지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기억장치의 효율성을 떨어뜨리고, 시스템의 성능을 저하시키는 원인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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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시스템소프트웨어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컴파일러
  2. 어셈블러
  3. 스프레드시트
  4. 로더
(정답률: 67%)
  • 스프레드시트는 시스템소프트웨어가 아닌 일반적인 응용소프트웨어이기 때문에, 다른 보기들과는 목적과 역할이 다릅니다. 컴파일러, 어셈블러, 로더는 모두 프로그래밍 언어를 기계어로 변환하거나 실행하는 역할을 하지만, 스프레드시트는 주로 데이터를 관리하고 분석하는 데 사용됩니다. 따라서 스프레드시트는 시스템소프트웨어로 분류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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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세마포어(semaphore)에 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상호배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사용된다.
  2. 정수의 변수로서 양의 값만을 가진다.
  3. 여러 개의 프로세스가 동시에 그 값을 수정하지 못한다.
  4. 세마포어에 대한 연산은 처리 도중에 인터럽트 되어서는 안된다.
(정답률: 59%)
  • "정수의 변수로서 양의 값만을 가진다."는 옳은 설명이 아니다. 세마포어는 음수 값을 가질 수도 있다. 이는 세마포어가 특정 자원의 사용 가능한 개수를 나타내는 경우, 사용 중인 자원의 개수가 음수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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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디스크 대기 큐에 다음과 같은 순서(왼쪽부터 먼저 도착한 순서임)로 트랙의 액세스 요청이 대기 중이다. 모든 트랙을 서비스하기 위하여 FCFS 스케줄링 기법이 사용되었을 때, 모두 몇 트랙의 헤드 이동이 생기는가? (단, 현재 헤드의 위치는 50 트랙이다.)

  1. 50
  2. 85
  3. 105
  4. 110
(정답률: 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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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병렬처리의 주종(Master/Slave)시스템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주프로세서는 입출력과 연산을 수행한다.
  2. 종프로세서는 입출력 발생시 주프로세서에게 서비스를 요청한다.
  3. 종프로세서가 운영체제를 수행한다.
  4. 비대칭 구조를 갖는다.
(정답률: 68%)
  • "종프로세서가 운영체제를 수행한다."는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주프로세서가 운영체제를 수행하고, 종프로세서는 주프로세서에게 서비스를 요청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비대칭 구조를 갖는 병렬처리 시스템의 특징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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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UNIX 시스템에서 파일의 권한 모드 설정에 관한 명령어는?

  1. chgrp
  2. chmod
  3. chown
  4. cpio
(정답률: 73%)
  • 정답은 "chmod"입니다.

    "chmod"는 UNIX 시스템에서 파일의 권한 모드를 설정하는 명령어입니다. 이 명령어를 사용하여 파일의 읽기, 쓰기, 실행 권한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chgrp"는 파일의 그룹 소유자를 변경하는 명령어이고, "chown"은 파일의 소유자를 변경하는 명령어입니다. "cpio"는 파일을 아카이브로 묶거나 풀 때 사용하는 명령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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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기억장치의 배치(Placement)전략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새로 반입된 프로그램을 주기억장치의 어디에 위치시킬 것인가를 결정하는 전략
  2. 주기억장치에 넣을 다음 프로그램이나 데이터를 보조기억장치에서 언제 가져올 것인가를 결정하는 전략
  3. 새로 주기억장치에 배치되어야 할 프로그램이 적재될 장소를 마련하기 위해 어떤 프로그램이나 데이터를 제거할 지 결정하는 전략
  4. 실행 중인 프로그램에 의해 참조될 프로그램이나 데이터를 미리 예상하여 적재하는 전략
(정답률: 56%)
  • 주기억장치에 새로 반입된 프로그램을 어디에 위치시킬 것인가를 결정하는 전략이 기억장치의 배치(Placement)전략이다. 이는 프로그램의 실행 속도와 주기억장치의 효율성에 영향을 미치므로 중요하다. 다른 보기들은 보조기억장치와 주기억장치 간의 데이터 전송이나 프로그램의 적재 및 제거와 관련된 전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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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UNIX시스템의 계층 구조 중 가장 하드웨어와 관련이 없고 사용자와 밀접하므로 사용자의 명령을 입력으로 받아 그 명령을 해석하는 역할을 하는 계층은?

  1. 커널
  2. 기억장치 관리기
  3. 스케줄러
(정답률: 64%)
  • 쉘은 사용자와 직접적으로 상호작용하는 인터페이스 역할을 하며, 사용자가 입력한 명령을 해석하여 커널에 전달합니다. 따라서 하드웨어와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고 사용자와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에 이 계층은 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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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과목: 정보통신개론

81. OSI7계층 중 데이터링크 계층에 해당되는 프로토콜이 아닌 것은?

  1. HDLC
  2. PPP
  3. LLC
  4. UDP
(정답률: 56%)
  • UDP는 전송 계층 프로토콜로, 데이터링크 계층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OSI7계층 중 데이터링크 계층에 해당되는 프로토콜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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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데이터 전송의 형태에서 한 문자 전송시마다 스타트비트와 스톱비트를 삽입하여 전송하는 방식은?

  1. 동기식
  2. 비동기식
  3. 베이스 밴드식
  4. 혼합동기식
(정답률: 54%)
  • 스타트비트와 스톱비트를 삽입하여 전송하는 방식은 데이터 전송의 타이밍을 맞추기 위해 사용되는 방식으로, 전송하는 데이터의 크기나 속도에 따라 타이밍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데이터 전송의 시작과 끝을 명확하게 구분하여 전송하는 비동기식 방식으로 분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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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회선 양쪽 시스템이 처리 속도가 다를 때 데이터양이나 통신 속도를 수신 측이 처리할 수 있는 능력을 넘어서지 않도록 조정하는 기술은?

  1. 인증제어
  2. 흐름제어
  3. 오류제어
  4. 동기화
(정답률: 73%)
  • 흐름제어는 데이터를 전송하는 송신 측과 수신 측의 처리 속도가 다를 때, 수신 측이 처리할 수 있는 양을 넘어서지 않도록 데이터의 전송 속도를 제어하는 기술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 상황에서는 흐름제어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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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데이터링크 계층의 기능에 관한 내용으로 틀린 것은?

  1. 인접노드간의 흐름제어와 에러제어 기능을 수행한다.
  2. 매체공유를 위한 매체접근제어(MAC)를 수행한다.
  3. 발신지에서 목적지까지 최적의 패킷 전송경로를 설정한다.
  4. 프레임을 노드에서 노드로 전달한다.
(정답률: 47%)
  • 발신지에서 목적지까지 최적의 패킷 전송경로를 설정하는 것은 네트워크 계층의 기능이며, 데이터링크 계층은 인접노드간의 흐름제어와 에러제어 기능을 수행하고, 매체공유를 위한 매체접근제어(MAC)를 수행하며, 프레임을 노드에서 노드로 전달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따라서, "발신지에서 목적지까지 최적의 패킷 전송경로를 설정한다."는 데이터링크 계층의 기능이 아니라 네트워크 계층의 기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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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샤논-하트레이(Shannon Hartley)의 통신채널용량(bps)은? (단, C : 채널용량, B : 채널의 대역폭, S : Signal, N : Noise)

(정답률: 53%)
  • 샤논-하트레이의 통신채널용량은 C = B log2(1 + S/N)으로 계산된다. 따라서 보기 중에서 S/N 비율이 가장 큰 ""이 정답이다. S/N 비율이 클수록 채널용량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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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HDLC 링크구성 방식에 따른 세 가지 동작모드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정규응답모드(NRM)
  2. 동기응답모드(SRM)
  3. 비동기응답모드(ARM)
  4. 비동기균형모드(ABM)
(정답률: 46%)
  • HDLC 링크구성 방식에서 동기응답모드(SRM)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HDLC의 세 가지 동작모드는 정규응답모드(NRM), 비동기응답모드(ARM), 비동기균형모드(ABM)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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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9600bps의 전송속도를 갖는 모뎀이 4개의 위상을 갖는 QPSK로 변조될 때 변조속도(baud)는?

  1. 4800
  2. 2400
  3. 1200
  4. 600
(정답률: 48%)
  • QPSK는 2개의 비트를 한 번에 전송하기 때문에, 9600bps의 모뎀으로 QPSK를 전송하면 4800baud의 변조속도가 필요하다. 이는 전송속도를 나타내는 bps와 변조속도를 나타내는 baud가 다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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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 고속의 송신 신호를 다수의 직교하는 협대역 반송파로 다중화시키는 변조방식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TDM
  2. OFDM
  3. FDM
  4. SSL
(정답률: 45%)
  • OFDM은 Orthogonal Frequency Division Multiplexing의 약자로, 다수의 직교하는 하위 캐리어를 이용하여 고속의 송신 신호를 다중화시키는 변조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각 하위 캐리어가 서로 직교하기 때문에 서로 간섭하지 않고 독립적으로 신호를 전송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OFDM은 대역폭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면서도 고속의 데이터 전송이 가능한 방식으로, 현재 많은 무선 통신 시스템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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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오류를 제어할 때 수신측에서 오류의 검출기능과 정정기능을 동시에 갖는 부호는?

  1. Hamming Code
  2. Parity Code
  3. ASCII Code
  4. EBCDIC Code
(정답률: 61%)
  • Hamming Code는 오류 검출과 정정 기능을 모두 갖는 부호이다. 이는 데이터 전송 중에 발생할 수 있는 오류를 검출하고, 해당 오류를 정정하여 데이터의 무결성을 보장하기 위한 것이다. Parity Code는 오류 검출만 가능하고, ASCII Code와 EBCDIC Code는 문자 인코딩에 사용되는 부호이므로 오류 제어와는 관련이 없다. 따라서 Hamming Code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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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IPv6의 특징으로 틀린 것은?

  1. IPv6의 주소의 길이는 256비트이다.
  2. 암호화와 인증 옵션 기능을 제공한다.
  3. 프로토콜의 확장을 허용하도록 설계되었다.
  4. 흐름 레이블(Flow Label)이라는 항목이 추가되었다.
(정답률: 63%)
  • "IPv6의 주소의 길이는 256비트이다."가 틀린 것이다. 실제로 IPv6의 주소의 길이는 128비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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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 라우팅(Routing)프로토콜이 아닌 것은?

  1. BGP
  2. OSPF
  3. SMTP
  4. RIP
(정답률: 49%)
  • SMTP는 이메일 전송 프로토콜로, 라우팅(Routing)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BGP, OSPF, RIP는 모두 라우팅 프로토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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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10 Base T 근거리통신망의 특성을 올바르게 나타낸 것은?

  1. 10Mbps, Baseband, Twisted pair cable
  2. 10Gbps, Baseband, Twisted pair cable
  3. 10Gbps, Broadband, Coaxial cable
  4. 10Mbps, Broadband, Coaxial pair cable
(정답률: 60%)
  • 10 Base T 근거리통신망은 10Mbps의 속도를 가지며, Baseband 방식을 사용한다. Baseband 방식은 하나의 주파수 대역폭을 사용하여 데이터를 전송하는 방식으로, Twisted pair cable을 사용한다. Twisted pair cable은 두 개의 구리선을 서로 꼬아서 만든 케이블로, 노이즈를 줄이고 신호 간 간섭을 방지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10Mbps, Baseband, Twisted pair cable"이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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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다음이 설명하고 있는 것은?

  1. 집중화
  2. 다중화
  3. 복호화
  4. 공유화
(정답률: 61%)
  • 위 그림은 하나의 통신 회선을 여러 개의 채널로 분할하여 동시에 여러 개의 데이터를 전송하는 다중화 기술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정답은 "다중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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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PCM(Pulse Code Modulation)방식의 구성 절차로 옳은 것은?

  1. 양자화 → 부호화 → 표본화 → 복호화
  2. 표본화 → 양자화 → 부호화 → 복호화
  3. 표본화 → 부호화 → 양자화 → 복호화
  4. 양자화 → 표본화 → 복호화 → 부호화
(정답률: 74%)
  • PCM 방식은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는 방식 중 하나로, 다음과 같은 구성 절차를 따릅니다.

    1. 표본화(Sampling): 아날로그 신호를 일정한 시간 간격으로 샘플링하여 디지털 신호로 변환합니다.
    2. 양자화(Quantization): 샘플링된 디지털 신호를 일정한 간격으로 분할하여 근사값으로 변환합니다.
    3. 부호화(Encoding): 양자화된 디지털 신호를 이진수로 변환하여 저장합니다.
    4. 복호화(Decoding): 저장된 이진수를 다시 양자화된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고, 이를 일정한 시간 간격으로 복원하여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합니다.

    따라서, 옳은 구성 절차는 "표본화 → 양자화 → 부호화 → 복호화"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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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OSI-7 계층 중 암호화, 데이터 압축, 코드변환등의 기능을 수행하는 계층은?

  1. 전송 계층
  2. 응용 계층
  3. 물리 계층
  4. 프리젠테이션 계층
(정답률: 51%)
  • 프리젠테이션 계층은 데이터의 형식을 변환하고, 데이터를 압축하거나 암호화하는 등의 기능을 수행하여 상위 계층에서 사용할 수 있는 형태로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따라서 암호화, 데이터 압축, 코드 변환 등의 기능을 수행하는 계층은 프리젠테이션 계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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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이동통신망에서 사용되는 다원접속(Multiple Access)방식이 아닌 것은?

  1. CDMA
  2. KDMA
  3. TDMA
  4. FDMA
(정답률: 55%)
  • KDMA는 존재하지 않는 방식이기 때문에 이동통신망에서 사용되는 다원접속 방식이 아닙니다. CDMA, TDMA, FDMA는 모두 이동통신망에서 사용되는 다원접속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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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 HDLC에서 한 프레임(Frame)을 구성하는 요소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Flag
  2. Address Field
  3. Control Field
  4. Start/Stop bit
(정답률: 62%)
  • "Start/Stop bit"은 프레임의 시작과 끝을 나타내는 비트로, 다른 요소들은 프레임 내에서 중요한 정보를 전송하는 역할을 하지만 "Start/Stop bit"은 단순히 프레임의 경계를 표시하는 역할만을 수행하기 때문에 가장 거리가 먼 요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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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 LAN의 접근방식에 따른 분류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CSMA/CD
  2. 토큰 링
  3. 토큰 버스
  4. 캐리어 밴드
(정답률: 63%)
  • 캐리어 밴드는 LAN의 접근방식에 따른 분류에 해당하지 않는다. 이는 실제로는 존재하지 않는 기술로, 이름만 존재하는 가상의 기술이다. 따라서 다른 세 가지 옵션인 CSMA/CD, 토큰 링, 토큰 버스는 LAN의 접근방식에 따른 분류에 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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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 동일 건물에 있는 다양한 컴퓨터 기기들을 상호 연결하여 정보통신망에 연결된 다른 기기나 주변기기들과 공유할 수 있도록 설계한 네트워크 형태(topology)는?

  1. 패킷교환망(PSDN)
  2. 부가가치통신망(VAN)
  3. 근거리통신망(LAN)
  4. 공중전화망(PSTN)
(정답률: 74%)
  • 근거리통신망(LAN)은 동일 건물 내에서 컴퓨터 기기들을 상호 연결하여 정보를 공유하는 네트워크 형태이기 때문에, 이 문제에서 설명하는 상황과 가장 부합합니다. PSDN은 패킷 교환망, VAN은 부가가치통신망, PSTN은 공중전화망을 의미하며, 이들은 LAN과는 서로 다른 네트워크 형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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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M진 PSK에서 반송파간의 위상차는? (단, M은 진수이다)

  1. π×M
(정답률: 64%)
  • M진 PSK에서 반송파간의 위상차는 π/M이다. 이는 M진수에서 각 심볼마다 위상이 2π/M씩 변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M이 커질수록 반송파간의 위상차는 작아진다. 그러므로 보기 중에서 ""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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