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4-07-18)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2004-07-18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산업디자인 일반

1. 편집 디자인에 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소형 인쇄물을 시각적으로 구성
  2. 소비자의 상품구매를 위한 기능
  3. 시각 커뮤니케이션 표현에 중점
  4. 1920년대 미국에서 사용되기 시작
(정답률: 70%)
  • 잘못된 것은 "소비자의 상품구매를 위한 기능"이 아니라 "시각 커뮤니케이션 표현에 중점"입니다.

    편집 디자인은 소비자가 제품을 쉽게 이해하고 구매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소비자의 상품구매를 위한 기능"은 올바른 설명입니다. 또한, 편집 디자인은 소형 인쇄물을 시각적으로 구성하고, 1920년대 미국에서 사용되기 시작한 것도 맞는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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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음 중 디자인 과정상 드로잉의 주요역할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아이디어 전개
  2. 정밀표현
  3. 형태정리
  4. 프리젠테이션
(정답률: 49%)
  • 정답은 "프리젠테이션"입니다.

    디자인 과정에서 드로잉은 아이디어 전개, 형태정리, 그리고 정밀표현의 역할을 합니다. 아이디어 전개 단계에서는 드로잉을 통해 다양한 아이디어를 시각화하고 발전시키며, 형태정리 단계에서는 드로잉을 통해 디자인의 구조와 비례를 조정합니다. 마지막으로, 정밀표현 단계에서는 드로잉을 통해 디자인의 디테일과 정확한 크기를 결정합니다.

    하지만 프리젠테이션은 디자인 과정에서 드로잉의 주요 역할과는 거리가 있습니다. 프리젠테이션은 디자인을 완성한 후, 다른 사람들에게 보여주기 위한 과정입니다. 따라서 드로잉보다는 컴퓨터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디자인을 완성하고, 그것을 프리젠테이션에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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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아무리 잘 그려진 포스터라도 보기 어렵고 내용 전달이 모호하다면 그 포스터는 무엇이 문제인가?

  1. 경제성
  2. 기능성
  3. 독창성
  4. 심미성
(정답률: 83%)
  • 기능성이 부족한 포스터는 내용 전달이 모호하고 보기 어렵기 때문에 문제가 됩니다. 기능성은 디자인의 목적에 맞게 정보를 전달하고, 사용자의 편의성과 효율성을 고려하여 디자인하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기능성이 부족한 포스터는 정보 전달이 불분명하고 사용자의 이해도를 떨어뜨리므로 문제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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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다음 중 온화하고 유연한 동적인 표정을 가지는 것은?

  1. 수직면
  2. 수평면
  3. 곡면
  4. 사선
(정답률: 87%)
  • 곡면은 곡률이 있어서 온화하고 유연한 동적인 표정을 가지는 반면, 수직면과 수평면은 평면이기 때문에 둔감하고 무뚝뚝한 표정을 가지며, 사선은 각도가 고정되어 있어서 제한적인 표정을 가지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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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TV 광고 중 프로그램과 프로그램 중간에 삽입되는 광고는?

  1. 블록광고
  2. 스파트광고
  3. 프로그램광고
  4. 네트워크광고
(정답률: 56%)
  • 정답은 "스파트광고"입니다. 스파트광고는 프로그램과 프로그램 중간에 삽입되는 광고로, 일정한 시간 간격으로 광고가 삽입됩니다. 이에 반해 블록광고는 프로그램 시작 전에, 프로그램광고는 프로그램 시작 후에, 네트워크광고는 여러 지역에서 동시에 방영되는 광고를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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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실제품과 거의 비슷하게 움직이거나 작동되는 모델은?

  1. 목크업
  2. 더미 모델
  3. 프리젠테이션 모델
  4. 프로토타입 모델
(정답률: 71%)
  • 프로토타입 모델은 실제 제품과 거의 비슷하게 움직이거나 작동되는 모델입니다. 이는 제품 개발 초기에 제품의 디자인, 기능, 성능 등을 검증하고 개선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프로토타입 모델은 실제 제품과 유사한 재료와 기술을 사용하여 제작되며, 사용자 테스트를 통해 제품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개선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프로토타입 모델은 제품 개발 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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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음 중 영상디자인 분야에 관계된 설명은 어느 것인가?

  1. 전문 직업으로서 제품디자인이 등장한 것은 1945년 이후이다.
  2. DM은 일반적으로는 구매시점광고라고 불리고 있다.
  3. 타이포그래피는 단순화된 그림에 의하여 대상의 성질이나 그 사용법을 표시하는 것이다.
  4. 홀로그램은 물체로부터 날아오는 빛의 파동을 레이저 장치를 이용하여 재생한 영상을 말한다.
(정답률: 81%)
  • 홀로그램은 물체로부터 날아오는 빛의 파동을 레이저 장치를 이용하여 재생한 영상을 말한다. - 영상디자인 분야와 관련된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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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다음 설명 중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일반적으로 평면은 두 개의 수평선과 두 개의 수직선이 이루는 사각형을 의미한다.
  2. 입체물을 단순화하는 방법은 평면화 하는 것이다.
  3. 모든 면 중에서 가장 단순한 면은 곡면이다.
  4. 곡면은 단곡면(單曲面)과 복곡면(複曲面)으로 구별된다.
(정답률: 83%)
  • "모든 면 중에서 가장 단순한 면은 곡면이다."는 적합하지 않은 설명입니다. 곡면은 평면보다 복잡한 형태를 가지며, 단곡면과 복곡면으로 구별됩니다. 따라서, 곡면은 모든 면 중에서 가장 단순한 면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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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디자인의 요소와 관련이 먼 것은?

  1. 질감
  2. 입체
(정답률: 68%)
  • 디자인의 요소 중에서는 질감, 색, 형이 모두 평면적인 요소이며, 입체는 공간적인 요소입니다. 따라서 입체는 디자인의 요소와는 관련이 덜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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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CI(Corporate Identity)는 기업 이미지 통일화를 의미하는 계획적 경영 전략이다. 다음 중 CI의 기본 디자인 요소인 베이직 시스템(Basic System)과 관계가 먼 것은?

  1. 매체 광고
  2. 마크, 로고타입
  3. 기업 색상
  4. 전용 서체
(정답률: 76%)
  • CI의 기본 디자인 요소 중 매체 광고는 기업 이미지를 표현하는 데 사용되는 매체(예: TV, 라디오, 신문, 인터넷 등)에 대한 광고 디자인을 의미한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기업 이미지를 표현하는데 필수적인 요소들이지만, 매체 광고는 기업 이미지를 홍보하고 전달하는데 사용되는 도구이기 때문에 다른 요소들과는 조금 다른 성격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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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바우하우스 디자이너들이 가장 강조한 것은?

  1. 실용성
  2. 장식성
  3. 율동성
  4. 경제성
(정답률: 82%)
  • 바우하우스 디자이너들은 실용성을 가장 강조했습니다. 이는 디자인이 기능적이고 실용적이어야 한다는 철학에 기인합니다. 디자인은 단순히 장식적인 요소가 아니라, 사용자의 편의성과 기능성을 고려해야 한다는 것을 바우하우스 디자이너들은 강조했습니다. 이를 통해 경제성과 율동성도 함께 고려할 수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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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다음 문장 속에 들어갈 가장 적절한 말은?

  1. 심미성
  2. 경제성
  3. 시간성
  4. 성별성
(정답률: 93%)
  • 정답은 "심미성"입니다. 이유는 이미지가 화려하고 아름다운 디자인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이와 관련된 내용이 아니기 때문에 적절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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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제품의 수명주기(product life cycle)에서 "판매율의 둔화는 생산설비의 과잉, 이익의 축소를 가져와 경쟁적 우위를 확보한 경쟁사만 남게 된다. 대부분의 제품은 이 시기에 있다고 할 수 있다." 이 시기에 해당되는 것은?

  1. 도입기
  2. 성장기
  3. 성숙기
  4. 쇠퇴기
(정답률: 70%)
  • 이 시기는 제품의 성숙기에 해당된다. 제품이 성장기를 지나고 시장에서 성숙해지면 경쟁 업체들도 제품을 출시하게 되어 시장 경쟁이 치열해진다. 이에 따라 판매율이 둔화되고, 생산설비의 과잉과 이익의 축소로 인해 경쟁 업체들 중에서는 경쟁적 우위를 확보한 업체들만이 남게 된다. 이러한 이유로 대부분의 제품은 이 시기에 있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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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마케팅 믹스'라고 하는 마케팅의 구성 요소인 '4P' 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제품
  2. 가격
  3. 기업
  4. 유통
(정답률: 79%)
  • '기업'은 마케팅 믹스의 구성 요소가 아닙니다. 마케팅 믹스는 제품(Product), 가격(Price), 유통(Place), 홍보(Promotion)로 구성되며, 기업은 이들 요소를 구성하고 실행하는 주체로서의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기업'은 마케팅 믹스의 구성 요소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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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다음 중 환경디자인과 거리가 먼 것은?

  1. 조경설계
  2. 도시계획
  3. 실내계획
  4. 제품설계
(정답률: 85%)
  • 환경디자인은 주로 공간과 자연환경을 디자인하는 분야이며, 조경설계와 도시계획, 실내계획은 이와 관련된 분야입니다. 하지만 제품설계는 환경디자인과는 거리가 먼 분야입니다. 제품설계는 제품의 기능과 디자인을 개발하는 분야로, 환경디자인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적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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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다음 중 포장디자인의 기능으로 바르게 나열된 것은?

  1. 보호성, 편리성, 상품성
  2. 심미성, 기능성, 독창성
  3. 상징성, 통일성, 편리성
  4. 보호성, 기능성, 상징성
(정답률: 70%)
  • - 보호성: 제품을 외부 충격이나 오염으로부터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 편리성: 제품을 사용하거나 보관하는 과정에서 소비자에게 편리함을 제공하는 역할을 합니다.
    - 상품성: 제품의 브랜드 이미지나 특징을 강조하여 소비자에게 상품의 가치를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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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실내디자인 프로세스의 과정 중에서 대상 공간에 대한 모든 계획을 도면화하여 실내디자인 프로젝트를 확정하는 단계는?

  1. 기획단계
  2. 설계단계
  3. 시공단계
  4. 평가단계
(정답률: 70%)
  • 설계단계는 대상 공간에 대한 모든 계획을 도면화하여 실내디자인 프로젝트를 확정하는 단계입니다. 이 단계에서는 기획단계에서 수집한 정보와 요구사항을 바탕으로 구체적인 디자인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그것을 도면화하여 시공에 필요한 자료를 제공합니다. 따라서 이 단계는 실제 시공에 앞서 가장 중요한 단계로, 디자인의 완성도와 시공의 효율성을 결정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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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 중 기하학적인 형태가 가장 기능적인 것이라며, 기능주의 철학을 대두 시켰으며, 네덜란드를 중심으로 일어난 운동은?

  1. 미래주의
  2. 기능주의
  3. 신조형주의
  4. 구성주의
(정답률: 50%)
  • 신조형주의는 기하학적인 형태가 가장 기능적이라는 철학을 대두시키며, 디자인에서 기능성보다는 형태와 미적 감각을 중시하는 운동입니다. 따라서 기능성보다는 디자인의 미적 가치를 높이는 것이 주요 목표이며, 네덜란드를 중심으로 일어난 이 운동은 현대 디자인의 기반이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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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오즈번(Alex Osborn)에 의해 창안된 회의방식으로 디자인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는 그룹형태의 아이디어 발상 방법은?

  1. 브레인 스토밍법
  2. 시스템 분석법
  3. 요소간 상관분석법
  4. 체크리스트법
(정답률: 93%)
  • 브레인 스토밍법은 참여자들이 자유롭게 아이디어를 제시하고, 그 아이디어를 자유롭게 조합하며 새로운 아이디어를 도출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참여자들이 자유롭게 발언할 수 있도록 하고, 아이디어를 비판하지 않으며, 아이디어의 양적 증대를 추구하여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따라서 디자인 분야에서는 브레인 스토밍법이 아이디어 발상에 매우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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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 중 평면 디자인의 원리에서 가시적인 시각 요소와 거리가 가장 먼 것은?

  1. 중량
  2. 형태
  3. 색채
  4. 질감
(정답률: 74%)
  • 중량은 평면 디자인에서 가시적인 시각 요소 중에서 거리와 관련이 없는 개념입니다. 다른 시각 요소들은 평면 상에서 위치와 크기, 색상, 질감 등으로 구분되지만 중량은 이러한 요소들과는 별개로 디자인 요소들의 균형과 안정성을 결정하는 개념입니다. 따라서 중량은 거리와는 무관하게 디자인의 전체적인 구성과 균형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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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색채 및 도법

21. 도면에서 실물보다 확대하여 그린 것은?

  1. 축척
  2. 현척
  3. 배척
  4. N.S
(정답률: 82%)
  • 배척은 도면에서 실제 크기보다 크게 그린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 보기에서 정답이 배척인 이유는, 도면에서 실물보다 확대하여 그린 것이라는 의미와 일치하기 때문입니다. 축척은 도면에서 실제 크기에 맞게 그린 것을, 현척은 도면에서 실제 크기를 그대로 그린 것을 의미합니다. N.S는 해당되는 의미가 없는 약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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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다음 그림에서 보여 지는 가장 큰 효과는?

  1. 정의 잔상
  2. 도지 반전
  3. 리듬 효과
  4. 매스 효과
(정답률: 75%)
  • 이 그림에서 가장 큰 효과는 "도지 반전"입니다. 이는 그림의 상하 반전으로 인해 일어납니다. 이러한 반전은 우리 뇌에서 시각적으로 더욱 강조되어 인식되기 때문에, 그림의 효과를 더욱 강화시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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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색의 3속성을 3차원의 공간속에 계통적으로 배열한 것은?

  1. 가색 혼합(additive color mixture)
  2. 감색 혼합(subtractive color mixture)
  3. 중간 혼합(mean color mixture)
  4. 색입체(color solid)
(정답률: 65%)
  • 색입체는 색의 3가지 속성인 색상, 채도, 명도를 각각 x, y, z축으로 나타내어 3차원 공간에 배열한 것입니다. 이렇게 배열된 색입체는 모든 색을 포함하며, 색상, 채도, 명도의 변화에 따라 공간 내에서 이동하면서 다양한 색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색입체는 색의 성질을 가장 잘 나타내는 방법 중 하나이며, 색의 이해와 조합에 매우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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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음 그림과 가장 관련 있는 것은?

  1. 정투상도
  2. 사투상도
  3. 투시도
  4. 부등각 투상도
(정답률: 62%)
  • 위 그림은 투시도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투시도는 3차원의 물체를 2차원의 평면에 투영하여 나타낸 그림입니다. 따라서 위 그림도 3차원의 물체를 2차원의 평면에 투영하여 나타낸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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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제도에 쓰이는 문자의 크기는 무엇으로 나타내는가?

  1. 문자의 굵기
  2. 문자의 높이
  3. 문자의 기울기
  4. 문자의 나비
(정답률: 80%)
  • 제도에 쓰이는 문자의 크기는 "문자의 높이"로 나타낸다. 이는 문자의 세로 길이를 의미하며, 다른 요소들인 굵기, 기울기, 나비 등은 문자의 모양을 나타내는 것이지 크기를 나타내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따라서 제도에서는 문자의 크기를 나타낼 때 문자의 높이를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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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우리들이 눈으로 물체를 보는 것과 같이, 원근법을 이용하여 물체의 형상을 하나의 화면에 그리는 도법은?

  1. 정투상법
  2. 사투상법
  3. 투시도법
  4. 등각투상법
(정답률: 54%)
  • 투시도법은 눈으로 보는 것과 같은 원근법을 이용하여 물체의 형상을 하나의 화면에 그리는 도법입니다. 다른 세 가지 도법은 원근법을 이용하지 않거나, 원근법을 이용하지만 투시점이나 방향이 다르기 때문에 투시도법과는 다른 결과물을 얻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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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다음 색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진한색, 연한색, 흐린색, 맑은색 등의 표현은 명도의 고저를 가리키는 것이다.
  2. 색입체에서 명도는 수치가 높을수록 저명도이다.
  3. 무채색은 색의 3속성을 모두 지닌다.
  4. 먼셀의 색표기는 HV/C로 한다.
(정답률: 81%)
  • 먼셀의 색표기는 HV/C로 한다는 이유는, 이 방법이 색의 채도와 명도를 독립적으로 표현할 수 있기 때문이다. 즉, HV는 색의 채도를, C는 명도를 나타내며, 이 두 값이 결합하여 색을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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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감광요인에 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황-청, 적-녹 등의 차이를 볼 수 있는 것은 추상체의 역할이다.
  2. 추상체와 한상체가 동시에 함께 활동하는 것을 박명시라고 한다.
  3. 닭은 추상체만 있어 야간에는 활동할 수가 없다.
  4. 색순응은 물체색을 오랫동안 보면 색의 지각이 강해지는 현상이다.
(정답률: 54%)
  • 잘못된 것은 "색순응은 물체색을 오랫동안 보면 색의 지각이 강해지는 현상이다."가 아닌 다른 보기입니다.

    - "황-청, 적-녹 등의 차이를 볼 수 있는 것은 추상체의 역할이다." : 이는 오히려 한상체의 역할입니다.
    - "추상체와 한상체가 동시에 함께 활동하는 것을 박명시라고 한다." : 이는 맞는 설명입니다.
    - "닭은 추상체만 있어 야간에는 활동할 수가 없다." : 이는 틀린 설명입니다. 닭은 추상체와 함께 한상체도 사용하여 야간에도 활동할 수 있습니다.

    색순응은 물체색을 오랫동안 보면 색의 지각이 약해지는 현상입니다. 즉, 처음에는 선명하게 보였던 색이 시간이 지나면 흐려지거나 변색되어 보이는 것을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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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신인상파 화가의 점묘화는 무슨 혼합인가?

  1. 회전 혼합
  2. 병치 혼합
  3. 가산 혼합
  4. 감산 혼합
(정답률: 87%)
  • 신인상파 화가의 점묘화는 병치 혼합입니다. 이는 여러 가지 색상을 붓으로 섞어서 그림을 완성하는 기법으로, 색상의 조화와 균형을 이루는 데 중점을 둡니다. 회전 혼합은 색상을 섞을 때 붓을 회전시켜서 섞는 기법이며, 가산 혼합은 빛의 삼원색을 섞어서 색상을 만드는 기법입니다. 감산 혼합은 빛의 삼원색을 이용하여 색상을 만드는 기법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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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물감의 혼합방법과 관련 있는 것은?

  1. 가산혼합
  2. 감산혼합
  3. 중간혼합
  4. 병치혼합
(정답률: 67%)
  • 물감의 혼합방법 중 감산혼합은 두 가지 이상의 색을 섞을 때, 하나의 색에 다른 색을 조금씩 더해가면서 점점 진한 색을 만들어가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색의 밝기를 유지하면서 색상을 조절할 수 있어서 물감을 혼합할 때 자주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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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감법혼색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순색에 회색을 섞으면 채도가 낮아진다.
  2. 검정을 쓰지 않고도 무채색을 만들 수 있다.
  3. 순색에 회색을 섞으면 명도는 변하지만 채도는 변화가 없다.
  4. 순색에 검정을 섞으면 명도와 채도가 낮아진다.
(정답률: 75%)
  • 순색은 한 가지 색상의 순수한 색이며, 회색은 검은색과 흰색이 섞인 색상입니다. 감법혼색에서는 순색에 회색을 섞어서 색상을 만들게 됩니다. 이때, 회색은 색상의 채도를 낮추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순색에 회색을 섞으면 채도가 낮아지게 됩니다. 그러나 명도는 변화합니다. 회색이 추가되면 색상이 더 어두워지기 때문에 명도가 낮아지게 됩니다. 따라서 "순색에 회색을 섞으면 명도는 변하지만 채도는 변화가 없다."는 설명은 틀린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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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다음 그림과 같이 각을 이등분할 때 가장 먼저 구해야 할 것은?

  1. AB
  2. ab
  3. cd
  4. OC
(정답률: 75%)
  • 각을 이등분할 때는 먼저 중심각을 구해야 합니다. 중심각을 구하기 위해서는 원의 중심점 O와 두 점 A, B를 연결하여 선분 AB를 만들어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AB"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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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영.헬름홀츠의 3원색설과 관련 있는 색은?

  1. 백, 흑, 순색
  2. 적, 녹, 청자
  3. 적, 황, 청자
  4. 황, 녹, 청자
(정답률: 70%)
  • 영.헬름홀츠는 3원색인 적, 녹, 청자를 섞어서 모든 색을 만들어낼 수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따라서 적, 녹, 청자는 영.헬름홀츠의 3원색설과 관련이 있습니다. 다른 보기들은 영.헬름홀츠의 3원색설과 관련이 없거나, 잘못된 색상 조합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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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쉬브뢸의 색채조화론에서 12색상 중 다음과 같이 '예시'된 조건의 색 조화는?

  1. 반대색 3색의 조화
  2. 근접 보색 3색의 조화
  3. 주조색 3색의 조화
  4. 등간격 3색의 조화
(정답률: 49%)
  • 쉬브뢸의 색채조화론에서 12색상 중 등간격 3색의 조화는 색상환에서 같은 거리에 위치한 3개의 색상을 조화롭게 사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예시에서는 빨강, 노랑, 파랑이 같은 거리에 위치하고 있으며, 이들을 함께 사용하면 조화로운 색감을 만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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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다음 배색 중 명시도가 가장 높은 것은?

  1. 흰색, 파랑
  2. 검정, 노랑
  3. 흰색, 녹색
  4. 검정, 녹색
(정답률: 82%)
  • 명시도란 색상의 선명도와 대비 정도를 나타내는 것으로, 검정과 노랑은 대비가 가장 높아 명시도가 가장 높은 배색입니다. 검정과 노랑은 색상적으로도 대비가 크고, 밝기와 채도 차이가 크기 때문에 시각적으로 눈에 띄게 나타납니다. 따라서 검정과 노랑은 명시도가 높은 배색으로 평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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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투상도의 제 3각법을 잘못 설명한 것은?

  1. 기준이 눈으로부터 눈, 화면, 물체의 순서로 되어있다.
  2. 미국에서= 발달하여 빠른 속도로 보급 되었다.
  3. 한국산업규격의 제도 통칙에 이를 적용하였다.
  4. 유럽에서 발달 독일을 거쳐 우리나라에 보급 되었다.
(정답률: 68%)
  • 정답은 "한국산업규격의 제도 통칙에 이를 적용하였다."입니다.

    투상도의 제 3각법은 눈으로부터 물체까지의 거리를 측정하는 방법 중 하나로, 눈, 화면, 물체의 순서로 기준이 되는 삼각형을 이용합니다. 이 방법은 유럽에서 개발되어 독일을 거쳐 우리나라에 보급되었습니다.

    하지만 한국에서는 이 방법을 적용하기 위해 한국산업규격의 제도 통칙에 따라 새로운 삼각형 형태와 측정 방법을 정하였습니다. 따라서 "한국산업규격의 제도 통칙에 이를 적용하였다."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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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다음은 투시도의 원리를 설명한 것이다. 옳은 것은?

  1. 시거리를 길게 하면 시야가 좁아진다.
  2. 시거리를 짧게 하면 대상은 시각적으로 작게 된다.
  3. 큰 것을 그릴 때에는 시거리를 짧게 잡아야 한다.
  4. 시야의 넓음은 시거리에 의해서 정해진다.
(정답률: 64%)
  • 시야의 넓이는 시거리에 의해서 정해진다. 시거리란 눈이나 카메라가 볼 수 있는 최대 거리를 말하는데, 시거리를 길게 하면 멀리 있는 대상도 볼 수 있지만 시야가 좁아지고, 시거리를 짧게 하면 가까운 대상은 시각적으로 작게 보이지만 시야가 넓어진다. 따라서 큰 것을 그릴 때에는 시거리를 짧게 잡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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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주위에 있는 색의 영향으로 인접색에 가깝게 보이는 현상은?

  1. 색의 동화 현상
  2. 연변 대비 현상
  3. 보색 잔상 현상
  4. 등색 잔상 현상
(정답률: 75%)
  • 주위에 있는 색이 인접한 색에 영향을 주어 인접색에 가깝게 보이는 현상을 "색의 동화 현상"이라고 합니다. 이는 인접한 색들이 서로 영향을 주고 받아 색의 경계가 모호해지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예를 들어, 빨간색과 주황색이 인접해 있을 때, 빨간색이 주황색에 영향을 주어 주황색이 더 빨간색에 가깝게 보이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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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어두운 곳에서 빨간 불꽃을 돌리면 불꽃이 빨간 원으로 보이는데, 이는 어떤 현상 때문인가?

  1. 정의 잔상
  2. 부의 잔상
  3. 도지 반전
  4. 보색 잔상
(정답률: 75%)
  • 빨간 불꽃을 돌릴 때, 빛의 파장이 빨간색에 가까워져서 빨간색 빛이 우리 눈에 더 잘 보이게 됩니다. 이때 빛이 빠르게 움직이면서 눈에 남는 이미지가 빨간색으로 인해 빨간색으로 보이는데, 이를 정의 잔상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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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다음 중 가장 명도가 높은 느낌을 주는 것은?

  1. 가을 단풍, 낙엽
  2. 검푸른 바위, 녹슨 무쇠
  3. 흰 구름, 흰 솜, 흰 종이
  4. 푸른 벌판, 울창한 산림
(정답률: 72%)
  • "흰 구름, 흰 솜, 흰 종이"가 가장 명도가 높은 느낌을 주는 이유는 모두 흰색이라는 공통점이 있기 때문입니다. 흰색은 순수하고 깨끗한 이미지를 떠올리게 하며, 빛의 산란으로 인해 눈에 더욱 선명하게 보입니다. 따라서 "흰 구름, 흰 솜, 흰 종이"는 밝고 깨끗한 이미지를 떠올리게 하여 명도가 높은 느낌을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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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디자인 재료

41. 다음 중 표현기법상 치밀하고 정교한 사실 표현이 가능한 도구는?

  1. 에어브러시
  2. 매직 마커
  3. 아크릴 컬러
  4. 포스터 컬러
(정답률: 56%)
  • 에어브러시는 공기압으로 물감을 분사하여 매우 섬세하고 정교한 그림을 그릴 수 있는 도구이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비교적 덜 정교하고 치밀한 표현이 어렵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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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화학펄프에 황산바륨과 제라친을 바른 것으로 종이표면에 감광제를 발라 인화지로 쓰이는 종이는?

  1. 황산지
  2. 바리타지(baryta paper)
  3. 인디아지(india paper)
  4. 글라이싱지(glassing paper)
(정답률: 51%)
  • 화학펄프에 황산바륨과 제라친을 바른 것으로 인해 종이표면이 매끄럽고 광택이 나며, 감광제를 발라 인화지로 쓰이는 종이를 바리타지(baryta paper)라고 합니다. 따라서 바리타지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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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플라스틱 제품 중 가장 오랜 역사를 가진 것으로 일반적으로 베이클라이트(bakelite)라고도 하며 열경화성 수지를 대표하는 것은?

  1. 멜라민 수지
  2. 요소 수지
  3. 페놀 수지
  4. 푸란 수지
(정답률: 70%)
  • 페놀 수지는 열에 강하고 내구성이 뛰어나며 전기 절연성이 우수하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어, 플라스틱 제품 중 가장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베이클라이트라고도 불린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페놀 수지가 가장 적절한 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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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춘재와 추재로 구성되어 나무의 무늬 결을 결정짓는 나무의 조직은?

  1. 수심
  2. 목질
  3. 나이테
  4. 수피
(정답률: 79%)
  • 나이테는 나무의 조직 중 하나로, 나무의 두께를 늘리는 역할을 합니다. 추재와 춘재 사이에 위치하며, 새로운 나무 조직을 생성하여 나무의 무늬 결을 결정짓습니다. 따라서, "나이테"가 나무의 무늬 결을 결정짓는 나무의 조직임을 알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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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다음 필름의 현상과정 중 가장 먼저 해야 할 것은?

  1. 정착
  2. 현상
  3. 세척
  4. 건조
(정답률: 57%)
  • 가장 먼저 해야 할 것은 "현상"입니다. 현상은 필름에 노출된 이미지를 실제로 보이게 만드는 과정으로, 필름을 화학약품에 담그고 이미지를 형성하는 과정입니다. 따라서 현상을 먼저 해야 필름에 노출된 이미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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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종이 제조 과정에서 충전제를 가하면 인쇄 종이는 어떤 점이 좋아지는가?

  1. 종이가 투명해 진다.
  2. 종이가 유연해 진다.
  3. 습기에 의한 신축이 커진다.
  4. 종이 면이 고르지 않게 된다.
(정답률: 63%)
  • 충전제를 가하면 종이 섬유 사이에 전하가 분포되어 종이가 유연해지게 됩니다. 이는 인쇄 과정에서 종이가 더 잘 굴곡되고, 인쇄물의 품질이 향상되는 효과를 가져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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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에나멜페인트에 관한 내용 중 틀린 것은?

  1. 오일니스와 안료가 주성분이다.
  2. 외부용 도료는 단유성 및 중유성 니스가 사용된다.
  3. 건축용, 차량, 선박, 기계 등에 널리 사용된다.
  4. 초벌칠용과 덧칠용이 있다.
(정답률: 46%)
  • "외부용 도료는 단유성 및 중유성 니스가 사용된다."라는 내용이 틀린 것입니다. 외부용 도료는 주로 중유성 및 알킬성 용제가 사용됩니다. 이는 내구성과 내후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건축용, 차량, 선박, 기계 등에 널리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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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재료가 외력에 저항할 수 있는 능력을 나타내는 척도 중 전단강도에 대한 설명으로 적합한 것은?

  1. 부재와 직각되는 방향에 대한 힘에 저항하려는 것
  2. 재료가 잡아당기는 힘에 파괴될 경우의 하중을 단면적으로 나눈 값
  3. 재료가 누르는 힘에 의해 파괴될 경우의 하중을 단면적으로 나눈 값
  4. 물체가 외력에 대해 변형을 일으키지 않고 견디는 성질
(정답률: 43%)
  • "부재와 직각되는 방향에 대한 힘에 저항하려는 것"은 전단력이라는 외력이 부재를 가로지르는 방향에 작용할 때, 그것에 대해 부재가 얼마나 저항할 수 있는지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전단력은 부재를 가로지르는 방향에 작용하는 힘이기 때문에, 부재가 그것에 대해 저항할 수 있는 능력은 부재와 직각되는 방향에 대한 힘에 저항하려는 것으로 설명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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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컴퓨터 그래픽스

49. 포토샵(Photoshop)에서 작성한 그림 File을 포토샵(Photoshop)에서 작성한 그림 File을 Quark Xperss 에서 불러 오려고 한다. 이 때 Photoshop File의 일반적인 저장방식으로 가장 적당한 것은?

  1. PICT, PCX
  2. Amiga IFF, BMP
  3. TIFF, EPS
  4. BMP, TIFF
(정답률: 61%)
  • TIFF와 EPS는 모두 고해상도 이미지를 저장하는 데 적합한 파일 형식입니다. TIFF는 무손실 압축을 지원하며, 다양한 색상 모델과 투명도를 지원합니다. EPS는 벡터 그래픽 및 비트맵 이미지를 모두 지원하며, 인쇄 및 출판물 제작에 매우 적합합니다. 따라서 Quark Xpress와 같은 출판물 제작 소프트웨어에서는 TIFF와 EPS가 가장 적합한 파일 형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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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주기억 장치로 데이터를 읽고 쓰고 할 수 있는 메모리는?

  1. RAM
  2. ROM
  3. 가상메모리
  4. 플로피디스크
(정답률: 73%)
  • RAM은 주기억 장치로서 데이터를 읽고 쓰고 할 수 있는 메모리입니다. 이는 컴퓨터가 작업을 수행하는 동안 필요한 데이터를 일시적으로 저장하고 빠르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해주기 때문입니다. 반면 ROM은 읽기 전용 메모리이며, 가상메모리는 하드디스크 등의 보조기억장치를 메모리처럼 사용하는 기술이며, 플로피디스크는 이전에 사용되었던 저장매체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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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다음 중 입력 장치에 해당되는 컴퓨터 그래픽시스템은?

  1. 모니터
  2. 프린터
  3. 스캐너
  4. 플로터
(정답률: 75%)
  • 스캐너는 이미지나 문서를 컴퓨터에 입력하는 장치로, 입력 장치에 해당됩니다. 모니터는 출력 장치, 프린터와 플로터는 출력 장치에 해당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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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픽셀로 이루어진 일반적인 사진이미지 합성작업에 사용되는 이미지 종류는?

  1. 벡터이미지
  2. 랜덤이미지
  3. 래스터이미지
  4. 오브젝트이미지
(정답률: 62%)
  • 픽셀로 이루어진 일반적인 사진이미지 합성작업에는 래스터이미지가 사용됩니다. 이는 픽셀 단위로 이미지가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각각의 픽셀에 대한 정보가 저장되어 있어 이미지를 자세하게 표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벡터이미지는 선과 곡선 등의 수학적인 정보로 이미지를 구성하기 때문에, 일반적인 사진 이미지 합성작업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랜덤이미지와 오브젝트이미지는 일반적인 사진 이미지와는 다른 종류의 이미지이기 때문에, 합성작업에 사용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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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탁상출판 혹은 전자출판이라고 일컫는 말의 약어는?

  1. DPI (Dot per inch)
  2. CAD (Computer Aided Design)
  3. DTP (Desk Top Publishing)
  4. PPI (Pixel per inch)
(정답률: 80%)
  • 탁상출판은 컴퓨터를 이용하여 출판물을 제작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때 사용되는 소프트웨어를 DTP 소프트웨어라고 부르며, 이를 이용하여 레이아웃, 디자인, 편집 등을 수행합니다. 따라서 DTP는 Desk Top Publishing의 약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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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컴퓨터 애니메이션 제작에 있어 영상에서 기본이 되는 단위는?

  1. 이미지(image)
  2. 프레임(frame)
  3. 픽셀(pixel)
  4. 카툰(cartoon)
(정답률: 83%)
  • 컴퓨터 애니메이션은 매우 많은 이미지를 연속적으로 보여주면서 움직임을 만들어내는 기술입니다. 이때, 각각의 이미지를 프레임이라고 부릅니다. 따라서, 영상에서 기본이 되는 단위는 프레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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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포토샵에서 작업 중에 일러스트레이터로 작업한 EPS 파일을 불러오려고 한다. 어떤 명령을 수행해야 가장 좋은가?

  1. New
  2. Copy
  3. Save
  4. Place
(정답률: 75%)
  • EPS 파일을 불러오기 위해서는 "Place" 명령을 사용해야 합니다. 이는 파일을 포토샵 문서에 삽입하는 명령으로, 일러스트레이터에서 작업한 EPS 파일을 포토샵 문서에 삽입할 때 가장 적합한 방법입니다. "New"는 새로운 문서를 생성하는 명령이고, "Copy"는 이미지를 복사하는 명령입니다. "Save"는 이미지를 저장하는 명령이므로, EPS 파일을 불러오는 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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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일러스트레이터에서 두 오브젝트 간의 색채 및 모양의 단계적 변화를 위한 명령은?

  1. blend
  2. shear
  3. skew
  4. effects
(정답률: 71%)
  • "Blend" 명령은 두 개 이상의 오브젝트를 선택하고, 그 사이에 일정한 간격으로 중간 단계를 생성하여 색상 및 모양의 단계적 변화를 만들어줍니다. 이는 오브젝트 간의 부드러운 전환 효과를 만들어주기 때문에, 색채 및 모양의 단계적 변화를 위한 명령으로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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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다음 중 3차원 프로그램에서 대상물의 표면에 사실감을 더하기 위해 재질감을 표현하는 방법은?

  1. Modeling
  2. Mapping
  3. lighting
  4. Morphing
(정답률: 75%)
  • 재질감을 표현하기 위해서는 대상물의 표면에 이미지나 색상 등을 입히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이를 Mapping이라고 합니다. Mapping은 3차원 모델링 소프트웨어에서 대상물의 표면에 이미지나 색상 등을 입히는 기술로, 대상물의 표면을 2차원 이미지로 매핑하여 입힙니다. 이를 통해 대상물의 표면에 사실감을 더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Mapping"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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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인터넷이나 모뎀과 같은 통신상에서 트루칼라 그래픽 이미지의 질을 최대한으로 유지하면서 효율적으로 파일을 압축하는데 사용되는 가장 좋은 포맷방식은?

  1. JPEG
  2. TIFF
  3. EPS
  4. PICT
(정답률: 68%)
  • JPEG은 손실 압축 방식을 사용하여 이미지를 압축하므로 파일 크기를 줄이면서도 이미지의 질을 최대한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이는 인터넷이나 모뎀과 같은 통신상에서 이미지를 빠르게 전송하고 다운로드하는 데 매우 유용합니다. TIFF, EPS, PICT는 모두 비손실 압축 방식을 사용하므로 파일 크기를 줄이는 데는 효과적이지만 이미지의 질을 유지하는 데는 한계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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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다음 중 크기를 변화시켜 출력해도 이미지 데이터의 해상도가 손상되지 않는 이미지는?

  1. Bit-Map Image
  2. Vector Image
  3. TIFF Image
  4. PICT Image
(정답률: 78%)
  • 정답은 "Vector Image"입니다.

    이유는 Vector Image는 벡터 기반의 이미지로, 이미지를 구성하는 모든 요소들이 수학적인 공식으로 표현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미지를 확대하거나 축소해도 이미지의 해상도가 손상되지 않습니다.

    반면에 Bit-Map Image, TIFF Image, PICT Image는 모두 픽셀 기반의 이미지로, 이미지를 확대하면 픽셀이 늘어나면서 이미지의 해상도가 저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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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도면작성에서 CAD프로그램을 사용함으로써 갖는 장점이 아닌 것은?

  1. 정밀한 도면 및 데이터 작성이 가능하다.
  2. 풍부한 아이디어가 제공된다.
  3. 규격화와 데이터 관리가 용이하다.
  4. 입력 및 수정이 편리하다.
(정답률: 84%)
  • CAD프로그램을 사용함으로써 갖는 장점 중 "풍부한 아이디어가 제공된다."는 장점이 아닙니다. 이유는 CAD프로그램은 주로 정밀한 도면 및 데이터 작성, 규격화와 데이터 관리, 입력 및 수정이 편리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풍부한 아이디어가 제공된다."는 CAD프로그램의 장점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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