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5-07-17)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2005-07-17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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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산업디자인 일반

1. 상업공간의 실내 디자인에서 유의해야 할 점이 아닌 것은?

  1. 사용 목적을 정확하게 파악해야 한다.
  2. 모든 공정 과정을 디자이너가 자유로이 처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3. 주거 공간에 비하여 실용성이 중시되어야 한다.
  4. 다른 상업 공간과 구별되도록 독특한 개성을 지닌 실내 디자인이 되어야 한다.
(정답률: 71%)
  • 정답인 "모든 공정 과정을 디자이너가 자유로이 처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실내 디자인에서 유의해야 할 점이 아닙니다. 이유는 모든 공정 과정을 디자이너가 자유롭게 처리할 수 있다면, 예산, 기술적 제약, 안전 규정 등을 고려하지 않고 디자인을 구성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디자이너는 사용 목적, 실용성, 안전성, 예산 등을 고려하여 디자인을 구성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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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바우하우스의 올바른 설명이 아닌 것은?

  1. 조형교육과 기술교육을 함께 가르쳤다.
  2. 1919년 월터 그로피우스가 설립한 디자인 대학이다.
  3. 대표적인 작가로는 헨리 반 데 벨데, 아더 맥머드 등이 있다.
  4. 공업시스템과 예술가 사이의 갈등을 해결하려고 노력했다.
(정답률: 66%)
  • 바우하우스는 공업시스템과 예술가 사이의 갈등을 해결하려는 것이 아니라, 이를 조화시키는 것을 목표로 했기 때문에 "공업시스템과 예술가 사이의 갈등을 해결하려고 노력했다."가 올바른 설명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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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에디토리얼 디자인(editorial design)의 요소가 아닌 것은?

  1. 포토그래피(photography)와 일러스트레이션(illustration)
  2. 슈퍼 그래픽스(supergraphics)
  3. 레이아웃(layout)
  4. 타이포그래피(typography)
(정답률: 66%)
  • 슈퍼 그래픽스(supergraphics)는 에디토리얼 디자인의 요소가 아닙니다. 이는 건축물이나 공공장소 등의 대형 벽면에 대규모로 적용되는 그래픽 디자인으로, 에디토리얼 디자인과는 별개의 분야입니다. 따라서 포토그래피, 일러스트레이션, 레이아웃, 타이포그래피는 모두 에디토리얼 디자인의 요소이지만, 슈퍼 그래픽스는 그렇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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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다음 그림과 같은 대칭은?

  1. 역대칭
  2. 방사대칭
  3. 점대칭
  4. 선대칭
(정답률: 88%)
  • 정답은 "선대칭"입니다.

    선대칭은 어떤 선을 중심으로 대칭되는 모양이며, 그림에서는 중앙에 있는 선을 중심으로 대칭되는 모양입니다. 즉, 왼쪽과 오른쪽이 대칭되어 있고, 위쪽과 아래쪽도 대칭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이 그림은 선대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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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기초적 단계에서 형태감과 균형을 파악하기 위해 제작하는 모델은?

  1. 프레젠테이션 모델
  2. 더미목업
  3. 스터디 모델
  4. 외관 모델
(정답률: 50%)
  • 스터디 모델은 기초적인 단계에서 형태감과 균형을 파악하기 위해 제작하는 모델입니다. 이 모델은 디자인 과정에서 아이디어를 시각화하고, 문제점을 파악하며, 수정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따라서 프레젠테이션 모델과 외관 모델과는 달리 완성도가 높지 않고, 더미목업보다는 조금 더 디테일한 모습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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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 설명 중 마케팅에 대한 올바른 설명이 아닌 것은?

  1. 마케팅이란 생활수준의 창조와 배달이다.
  2. 마케팅이란 소비자 만족이라는 궁극적 목적을 향해 모든 노력을 지향하는 것이다.
  3. 마케팅이란 기업가의 필요와 욕구를 이익취득의 목적하에 고객을 분석, 통제하는 것이다.
  4. 마케팅이란 조직의 목표를 달성할 가격결정, 판매촉진 등에 대한 계획수립, 수행과정이다.
(정답률: 62%)
  • "마케팅이란 기업가의 필요와 욕구를 이익취득의 목적하에 고객을 분석, 통제하는 것이다." 이 설명은 올바르지 않습니다. 마케팅은 기업의 이익을 추구하는 것이지만, 이를 위해 고객을 분석하고 이해하여 그들의 필요와 욕구를 충족시키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개발하고 제공하는 것입니다. 마케팅은 고객 만족을 궁극적인 목표로 삼으며, 이를 위해 기업과 고객 간의 상호작용을 조절하고 관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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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제품의 수명 주기에서 매출이 다소 감소 될 수 있으므로 유통비용의 절감 및 메시지 작성, 광고시점, 광고의 슬로건 등을 적절히 변화시키는 단계는?

  1. 성숙기
  2. 성장기
  3. 도입기
  4. 쇠퇴기
(정답률: 75%)
  • 제품이 이미 시장에서 충분히 알려져 있고 경쟁 업체들도 많아졌기 때문에 광고 비용이 더욱 증가하고, 매출이 감소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유통비용을 절감하고 광고 전략을 조정하여 수익을 유지하거나 최대화하기 위해 성숙기에서 이러한 작업을 수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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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수직, 수평의 화면 분할, 3원색과 무채색의 구성 특성을 보이는 근대 디자인 운동은?

  1. 아르누보(art nouveau)
  2. 드 스틸(de stijl)
  3. 유겐드 스틸(Jugendstil)
  4. 시세션(Secession)
(정답률: 50%)
  • 드 스틸은 수직, 수평의 화면 분할과 3원색과 무채색의 구성 특성을 중요하게 다루는 근대 디자인 운동입니다. 이러한 특징은 디자인에서의 균형과 조화를 강조하며, 기하학적인 형태와 단순한 색상 구성을 통해 현대적이고 실용적인 디자인을 추구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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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음 중 환경디자인 영역과 거리가 먼 것은?

  1. 조경디자인
  2. 포장디자인
  3. 실내디자인
  4. 건축디자인
(정답률: 88%)
  • 환경디자인은 주로 공공공간이나 자연환경을 디자인하는 분야이며, 조경디자인, 실내디자인, 건축디자인은 모두 이에 해당합니다. 하지만 포장디자인은 제품의 포장을 디자인하는 분야로, 환경디자인과는 거리가 먼 분야입니다. 포장디자인은 제품의 브랜드 이미지를 전달하고, 제품의 보호와 운송을 위한 기능을 가지므로, 제품 디자인과는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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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다음 중에서 제품디자인의 스케치 목적과 거리가 가장 먼 것은?

  1. 이미지의 고착
  2. 이미지의 발전
  3. 이미지의 판단
  4. 이미지의 분리
(정답률: 72%)
  • 정답: 이미지의 분리

    이미지의 분리는 제품디자인의 스케치 목적과 거리가 가장 먼 것입니다. 제품디자인의 스케치 목적은 제품의 외형을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것이며, 이를 위해 디자이너는 이미지를 구성하고 발전시키는 작업을 합니다. 이미지의 고착은 이미지를 고정시켜 놓는 것을 의미하며, 이미지의 발전은 이미지를 발전시켜 새로운 아이디어를 도출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미지의 판단은 이미지를 평가하고 선택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이미지의 분리는 제품디자인과는 관련이 없는 개념으로, 이유를 설명하기 어렵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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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 중 실내디자인에서 추구하는 궁극적인 목표와 일치하는 것은?

  1. 유행성, 보편성, 개성
  2. 효율성, 아름다움, 개성
  3. 기능성, 효율성, 보편성
  4. 재료성, 아름다움, 유행성
(정답률: 53%)
  • 실내디자인에서 추구하는 궁극적인 목표는 효율성, 아름다움, 개성입니다.

    - 효율성: 실내공간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활용하여 기능성과 편의성을 높이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작은 공간에서도 적절한 수납공간을 마련하거나, 가구 배치를 고려하여 통행로를 확보하는 등의 방법으로 효율성을 추구할 수 있습니다.

    - 아름다움: 실내공간을 아름답고 쾌적하게 꾸미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조명, 컬러, 패턴 등을 활용하여 공간의 분위기를 조성하거나, 가구와 소품의 조화를 이루는 등의 방법으로 아름다움을 추구할 수 있습니다.

    - 개성: 실내공간을 주인공의 개성과 취향에 맞게 꾸미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주인공의 취향에 맞는 가구와 소품을 선택하거나, 특별한 테마나 스타일을 적용하는 등의 방법으로 개성을 추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위 보기 중에서는 "효율성, 아름다움, 개성"이 실내디자인에서 추구하는 궁극적인 목표와 일치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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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기하학적 도형의 기본 3가지 형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1. 삼각형
  2. 다각형
  3. 정원
  4. 정사각형
(정답률: 68%)
  • 기하학적 도형의 기본 3가지 형은 점, 선, 면입니다. 다각형은 면의 일종으로, 여러 개의 선분으로 이루어진 폐곡선으로 정의됩니다. 따라서 다각형은 기하학적 도형의 기본 3가지 형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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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포장의 기능과 거리가 먼 것은?

  1. 생산에서 소비자까지의 유통 과정에서 제품을 보호해 주는 기능을 가질 것
  2. 소비자의 구매를 자극할 수 있는 심미성을 가질 것
  3. 과학적이고 독특한 시각적 특징을 가질 것
  4. 제품의 내용이나 정보를 알려주는 전달성을 가질 것
(정답률: 84%)
  • 포장의 기능 중에서 "과학적이고 독특한 시각적 특징을 가질 것"은 포장의 주요 기능인 제품 보호와 소비자의 구매 유도와는 거리가 먼 기능입니다. 이는 제품의 시각적 특징을 강조하여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하거나, 제품의 고유성을 부각시켜 경쟁 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이러한 기능은 제품의 내용이나 정보를 전달하는 것보다는 더욱 감성적인 측면을 강조하는 것으로, 소비자의 인식과 인지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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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공간을 입체적으로 표현한 도면으로 실내디자인 분야에서 고객과의 의사전달 수단으로 많이 이용하는 것은?

  1. 투시도
  2. 평면도
  3. 입면도
  4. 단면도
(정답률: 63%)
  • 투시도는 공간을 입체적으로 표현한 도면으로, 시선이 수직으로 내려다보는 것처럼 그림을 그리는 방법입니다. 이러한 표현 방법은 실제 공간을 더욱 생생하게 묘사할 수 있어 고객과의 의사전달에 매우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따라서 실내디자인 분야에서는 투시도를 많이 이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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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다음 그림과 관계가 있는 것은?

  1. 군화의 법칙
  2. 도형과 바탕의 반전
  3. 객관적 태도의 법칙
  4. 공동운명의 법칙
(정답률: 89%)
  • 이 그림은 도형과 바탕의 반전을 이용한 광고입니다. 바탕이 검은색이고 글씨와 도형이 흰색으로 되어 있습니다. 이는 일반적으로 우리가 보는 것과 반대로 되어 있어 눈에 더 잘 띄게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도형과 바탕의 반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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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의미하는 내용의 형태를 상징적으로 시각화한 것으로 언어를 초월해서 직감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그래픽 심벌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로고타입(Logotype)
  2. 타이포그래피(Typography)
  3. 픽토그램(Pictogram)
  4. 일러스트레이션(Illustration)
(정답률: 67%)
  • 픽토그램은 상징적인 그래픽으로 이루어져 있어서 언어를 초월하고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따라서 의미하는 내용을 시각적으로 표현하고 전달하기에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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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 중 유사, 대비, 균일, 강약 등이 포함되어 나타내는 디자인의 원리는?

  1. 통일
  2. 조화
  3. 균형
  4. 리듬
(정답률: 60%)
  • 디자인에서 조화는 유사, 대비, 균일, 강약 등의 원리를 조화롭게 조합하여 하나의 조화로 표현하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보기 중에서 유사, 대비, 균일, 강약 등을 모두 포함하고 있는 원리는 조화이며, 다른 보기들은 이러한 원리 중 일부만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조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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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효과적 광고제작에 응용되는 AIDMA 법칙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주목(Attention)
  2. 동일(Identity)
  3. 욕망(Desire)
  4. 기억(Memory)
(정답률: 81%)
  • AIDMA 법칙은 광고제작에서 효과적인 전략을 구성하기 위한 기본 원칙으로, 주목, 관심, 욕망, 기억, 대응의 다섯 가지 단계로 구성됩니다. 이 중 "동일(Identity)"은 해당하지 않습니다. 이유는 "동일"은 제품이나 브랜드의 특징이나 가치를 나타내는 것이 아니라, 이미지나 로고 등의 브랜드 식별 요소를 의미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동일"은 광고제작에서 AIDMA 법칙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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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디자인 소재를 찾을 때 가장 먼저 해야 하는 기본적인 방법은?

  1. 묘사
  2. 관찰
  3. 편화
  4. 분해
(정답률: 91%)
  • 디자인 소재를 찾을 때 가장 먼저 해야 하는 기본적인 방법은 "관찰"입니다. 이는 디자이너가 주변의 사물, 자연, 인간 등을 관찰하고 이를 분석하여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디자인은 주변의 모든 것에서 영감을 받을 수 있으며, 관찰을 통해 새로운 시각과 아이디어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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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 중 신문광고 매체로서의 특성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신뢰성
  2. 안전성
  3. 속보성
  4. 편의성
(정답률: 51%)
  • 속보성은 신문광고 매체의 특성이 아닙니다. 속보성은 뉴스 매체의 특성으로, 급박한 사건이나 이슈에 대한 빠른 보도를 의미합니다. 신문광고는 일정한 시간에 발행되는 매체로서, 광고주가 원하는 시점에 광고를 게재할 수 있으며, 광고의 지속적인 노출이 가능하다는 편의성이 있습니다. 또한, 신문은 신뢰성과 안전성이 높은 매체로 인식되어 광고주들에게 인기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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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색채 및 도법

21. 먼셀의 색 입체를 수평으로 절단했을 때 나타나는 것은?

  1. 등채도면
  2. 등명도면
  3. 등색상면
  4. 등보색면
(정답률: 56%)
  • 먼셀의 색 입체를 수평으로 절단하면, 각 지점에서의 색상이 동일한 곳을 연결한 곡면이 나타납니다. 이 곡면을 등명도면이라고 합니다. 등명도면은 색상의 밝기가 동일한 곳을 나타내므로, 색의 명도를 나타내는 등명도곡선과도 관련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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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색채와 감정에 대한 이미지 문제를 연구하는데 이용하는 것은?

  1. 색채요법
  2. 언어척도법
  3. 색채조절법
  4. 색채감상법
(정답률: 36%)
  • 언어척도법은 색채와 감정을 연구하는데 이용되는 것으로, 이는 언어를 통해 감정을 표현하고 이를 측정하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색채와 감정에 대한 이미지 문제를 연구하는데 이용됩니다. 다른 보기들은 색채와 감정을 다루는 다른 방법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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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다음 그림과 같은 수직선 긋기를 할 때 작도상 틀린 것은?

  1. 교점C는 임의로 잡는다.
  2. 선분BC의 길이로 D점을 잡는다.
  3. 선분CD = 선분DE 이다.
  4. F점을 임의로 잡는다.
(정답률: 56%)
  • 정답은 "선분CD = 선분DE 이다."입니다.

    선분CD와 선분DE의 길이가 같다는 조건은 이미 주어졌기 때문에, F점을 임의로 잡아도 수직선이 그려지는 데에는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따라서 F점을 임의로 잡는 것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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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제도에서 두께의 기호는?

  1. R
  2. S
  3. ø
  4. t
(정답률: 88%)
  • 제도에서 두께의 기호는 "t"입니다. 이는 영어 단어 "thickness"의 첫 글자를 따온 것으로, 두께를 나타내는 가장 일반적인 기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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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다음의 색채조화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강한 대비를 보이는 색 사이에 회색을 삽입하면 대립을 약화시킬 수 있다.
  2. 서로 잘 안 어울리는 색 사이에 회색을 삽입하면 대립이 더욱 심화 된다.
  3. 서로 대비되는 색 사이에 삽입되는 회색의 명도가 변함에 따라 전체 이미지가 변한다.
  4. 같은 대비라도 놓여지는 위치에 따라 전체 이미지가 달라진다.
(정답률: 69%)
  • "서로 잘 안 어울리는 색 사이에 회색을 삽입하면 대립이 더욱 심화 된다."라는 설명이 틀립니다. 회색은 서로 대비되는 색 사이에 삽입되면 대립을 약화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회색이 대비를 줄여줌으로써 눈에 덜 부담스럽게 보이게 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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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도면과 같이 원에 내접하는 정 5각형을 그리기 위해 E를 구하고자 한다. 맞는 것은?

  1. AB, CD를 긋고, FB를 3등분 한다.
  2. AB, CD를 긋고, OB를 2등분 한다.
  3. OC, OD를 긋고, OB를 2등분 한다.
  4. OC, OB를 긋고, OB를 2등분 한다.
(정답률: 74%)
  • 정 5각형은 5개의 삼각형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 삼각형들은 모두 이등변 삼각형이다. 따라서, 원에 내접하는 정 5각형을 그리기 위해서는 삼각형의 밑변이 원의 지름이 되도록 해야 한다. 이를 위해 AB와 CD를 긋고, 이를 지나는 원의 지름 OB를 구한 후, OB를 2등분하여 E를 찾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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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진 기법의 배색은?

  1. 개성적인 배색
  2. 정열적인 배색
  3. 지성적인 배색
  4. 명쾌한 배색
(정답률: 65%)
  • 이 배색은 색상의 조화와 균형을 중요시하며, 적절한 색상의 대비와 조화로 인해 지성적인 느낌을 줍니다. 색상의 선택과 배치가 섬세하고 세련되어 보이며, 고급스러운 느낌을 줍니다. 따라서 "지성적인 배색"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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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색채는 크게 무채색과 유채색으로 구분할 수 있다. 무채색만으로 짝지어진 것은?

  1. Red-Yellow-White
  2. Yellow-Blue-Gray
  3. Yellow-White-Black
  4. White-Black-Gray
(정답률: 91%)
  • 무채색은 색상의 밝고 어두운 정도만을 나타내는 색으로, 색상 자체는 없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무채색끼리는 색상적인 충돌이 없어 조화롭게 짝지어질 수 있다. "White-Black-Gray"는 밝기에 따라 순서를 나타내며, 모두 무채색이기 때문에 색상적인 충돌이 없어 조화롭게 짝지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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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대상물의 위치(소점)에 따른 투시도의 분류 중 유각투시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대상물체가 평행 사변형이므로 각 개의 선들은 평행이거나 직각이 되는 경우로 1소점 투시라고도 한다.
  2. 화면과 지면에 대해 물체의 어느 면이나 각도를 지니며 3소점 투시라고도 한다.
  3. 지평선상의 좌우 2개의 소점과 시점을 지나는 수선상의 위 또는 아래에 1개의 소점을 지닌다.
  4. 화면에 대해서 물체의 수직면들이 일정한 각도를 가지고 위아래 면은 수평인 경우로 2소점 투시라고도 한다.
(정답률: 55%)
  • 유각투시는 대상물체의 수직면들이 일정한 각도를 가지고 위아래 면은 수평인 경우로, 화면에 대해서 물체의 모습이 일정하게 유지되는 2소점 투시입니다. 이는 대상물체가 일정한 각도로 기울어져 있을 때, 물체의 모습이 왜곡되지 않고 자연스러운 모습으로 투사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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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빨강, 주황, 노랑 등의 색에서 느낄 수 있는 감정은?

  1. 단파장 쪽의 색이다.
  2. 심리적으로 느슨함과 여유를 가진다.
  3. 심리적으로 긴장감을 가진다.
  4. 수축성을 느낄 수 있다.
(정답률: 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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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먼셀 표색계의 기본 5색이 아닌 것은?

  1. 빨강(Red)
  2. 녹색(Green)
  3. 보라(Purple)
  4. 주황(Orange)
(정답률: 85%)
  • 먼셀 표색계의 기본 5색은 "빨강(Red)", "녹색(Green)", "파랑(Blue)", "노랑(Yellow)", "보라(Purple)" 입니다. 따라서 "주황(Orange)"는 먼셀 표색계의 기본 5색이 아닙니다. 이유는 먼셀 표색계에서는 빨강, 노랑, 파랑을 기본 색상으로 사용하고, 이들 색상을 혼합하여 다른 색상을 만들어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주황색은 빨강과 노랑을 혼합하여 만들어진 보조색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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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보색관계의 배색에 대한 설명 중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선명하면서도 풍부한 조화가 이루어진다.
  2. 각 색 저마다의 독특한 특성을 살릴 수 있다.
  3. 활기와 긴장감을 나타낼 수 있다.
  4. 색채체계에 있어서 원만한 조화를 이룰 수 있다.
(정답률: 62%)
  • "색채체계에 있어서 원만한 조화를 이룰 수 있다."가 가장 거리가 먼 것입니다.

    이유는 보색관계란 색상을 서로 대비시켜 더욱 선명하고 활기찬 느낌을 주는 것이기 때문에, 보색을 사용할 때는 적절한 비율과 조화가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색채체계에 대한 이해와 조화감을 갖추어야 합니다. 따라서 "색채체계에 있어서 원만한 조화를 이룰 수 있다."는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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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색채조화의 요소를 크게 두 가지로 구분할 때 맞는 것은?

  1. 동시대비와 계시대비
  2. 명도대비와 보색대비
  3. 가법혼색과 감법혼색
  4. 유사조화와 대비조화
(정답률: 54%)
  • 색채조화의 요소를 크게 두 가지로 구분할 때는 유사조화와 대비조화로 구분합니다. 이는 색상들이 서로 유사한 색조나 채도를 가지고 있으면 유사조화, 반대로 대비적인 색상들을 사용하여 조화를 이루면 대비조화라고 합니다. 유사조화는 부드러운 느낌을 주며, 대비조화는 화려하고 선명한 느낌을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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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다음 그림과 같은 투상도는?

  1. 회전투상도
  2. 보조투상도
  3. 정투상도
  4. 축측투상도
(정답률: 60%)
  • 이 그림은 원래의 3차원 물체를 한 점을 기준으로 회전시켜 얻은 2차원 투상도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회전투상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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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다음 채도의 설명 중 옳은 것은?

  1. 색의 심리
  2. 색의 맑기
  3. 색의 명칭
  4. 색의 종류
(정답률: 86%)
  • 정답: "색의 맑기"는 색의 선명도와 밝기를 나타내는 것으로, 색이 얼마나 선명하고 밝은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색의 맑기가 높을수록 색이 선명하고 밝아지며, 낮을수록 탁해지고 어두워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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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다음 중 선의 우선순위로 옳은 것은?

  1. 외형선-숨은선-중심선
  2. 숨은선-중심선-외형선
  3. 중심선-외형선-숨은선
  4. 외형선-중심선-숨은선
(정답률: 60%)
  • 정답은 "외형선-숨은선-중심선"입니다.

    외형선은 제품의 외형을 나타내는 선으로, 제품의 모양과 크기를 파악하는 데 중요합니다. 숨은선은 제품의 내부 구조를 나타내는 선으로, 제품의 기능과 조립 방법을 파악하는 데 중요합니다. 중심선은 제품의 중심축을 나타내는 선으로, 제품의 대칭성과 정확한 위치를 파악하는 데 중요합니다.

    따라서, 외형선부터 그려서 제품의 모양과 크기를 파악하고, 숨은선으로 제품의 내부 구조와 기능을 파악한 후, 중심선으로 제품의 대칭성과 위치를 파악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인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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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입체도법 중에서 물체의 모양과 크기를 간단하고 명확하게 나타내며 소점이 1개인 도법은?

  1. 정투상도법
  2. 평행투시도법
  3. 사투상도법
  4. 축측투시도법
(정답률: 59%)
  • 평행투시도법은 물체의 크기와 모양을 간단하고 명확하게 나타내며, 소점이 1개인 입체도법입니다. 이는 물체의 선분을 평행선으로 투영하여 그림을 그리는 방법으로, 물체의 실제 크기와 거리를 유지하면서 그림을 그릴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실제 물체와 그림의 크기 비교가 용이하며, 입체적인 물체도 평면상에서 명확하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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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동시대비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영향을 받는 색의 면적이 작을수록 효과가 강해진다.
  2. 색차이가 클수록 대비현상이 강해진다.
  3. 자극과 자극 사이가 멀어질수록 대비현상은 약해진다.
  4. 오래 계속해서 볼수록 대비현상이 강해진다.
(정답률: 59%)
  • 정답: "오래 계속해서 볼수록 대비현상이 강해진다."이 틀린 설명입니다.

    이유: 오래 보면서 눈이 지치면, 눈의 민감도가 떨어져서 대비현상이 약해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오래 보면서 대비현상이 강해지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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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다음 중 원색의 조건으로서 적당하지 않은 것은?

  1. 모든 다른 색을 만들 수 있으나 그 색을 다른 색으로 더 이상 분해할 수 없다.
  2. 다른 색료와 색광의 혼합에 의해서 만들 수 없다.
  3. 이들 색을 전부 혼합하면 백색(색광 혼합인 경우), 또는 흑색(색료 혼합인 경우)이 된다.
  4. 스펙트럼의 많은 색 중 가장 눈에 띄고 식별이 쉬운 대표적인 색이다.
(정답률: 44%)
  • "스펙트럼의 많은 색 중 가장 눈에 띄고 식별이 쉬운 대표적인 색이다."는 원색의 조건으로서 적당하지 않은 것입니다. 이유는 스펙트럼의 많은 색 중에서도 다양한 색이 있지만, 그 중에서 가장 눈에 띄고 식별이 쉬운 색을 원색으로 사용하는 것은 일반적인 규칙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원색은 색깔을 구분하는 데 있어서 가장 기본적인 색으로, 다른 색을 만들어내는 기본 단위이기 때문에, 다른 색과 구분이 쉬워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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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투상면 앞쪽에 물체를 놓게 되므로 우측면도는 정면도의 왼쪽에, 평면도는 정면도의 아래쪽에 그리는 정투상도법은?

  1. 제1각법
  2. 제2각법
  3. 제3각법
  4. 제4각법
(정답률: 52%)
  • 제1각법은 물체를 정면에서 바라볼 때, 물체의 앞쪽에 놓인 것은 정면도의 중심선 위에, 우측면은 정면도의 왼쪽에, 평면도는 정면도의 아래쪽에 그리는 방법이다. 이 문제에서는 물체가 앞쪽에 놓이므로 제1각법을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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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디자인 재료

41. 다음 중 번지기 쉽기 때문에 정착액을 뿌려 색상을 고정시켜야 하는 채색 재료는?

  1. 마커
  2. 파스텔
  3. 수채물감
  4. 색연필
(정답률: 84%)
  • 파스텔은 분말 상태의 채색재료를 사용하기 때문에 번지기 쉽습니다. 따라서 정착액을 뿌려 색상을 고정시켜야 합니다. 반면에 마커, 수채물감, 색연필은 이미 액체나 고체 상태이기 때문에 정착액을 사용하지 않아도 번지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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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도료의 구성 성분 중 전색제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안료
  2. 용제
  3. 중합체
  4. 첨가제
(정답률: 49%)
  • 안료는 색을 내는 물질로서, 도료의 구성 성분 중에서 전색제에 속합니다. 반면에 용제, 중합체, 첨가제는 색을 내는 역할을 하지 않고, 도료의 특정한 성질을 유지하거나 개선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안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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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일정한 온도가 되면 원래의 형상으로 되돌아가는 금속으로 화재경보기 및 달 표면에 세우는 우산 형태의 파라볼라(parabola) 안테나 등에 이용되는 합금은?

  1. 형상기억합금(shape memory alloy)
  2. 소결 합금
  3. 수소 저장 합금
  4. 어모르퍼스합금(amorphous)
(정답률: 76%)
  • 형상기억합금은 일정한 온도에서 특정한 형태로 가공된 후, 외부 온도나 압력 등의 영향으로 변형되어도 다시 일정한 온도가 되면 원래의 형상으로 되돌아가는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화재경보기나 우주 탐사선 등에 이용되며, 파라볼라 안테나 등에도 적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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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네거티브 필름을 확대하기 전에 네거티브 필름과 같은 크기로 시험 인화하는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밀착인화
  2. 확대인화
  3. 스포팅
  4. 에칭
(정답률: 58%)
  • 밀착인화는 네거티브 필름과 같은 크기로 인화하여 이미지의 세부사항과 색조를 확인하는 과정입니다. 이는 확대인화 전에 필요한 작업으로, 인화 결과물의 품질을 높이기 위해 필요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밀착인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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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다음 대리석의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색채, 무늬 등이 다양하다.
  2. 성질은 치밀, 견고하다.
  3. 열과 산에 매우 강하다.
  4. 주성분은 탄산칼슘이다.
(정답률: 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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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펄프 제법에 의한 분류 중에서 기계펄프의 대표적인 것은?

  1. 아황산 펄프
  2. 크라프트 펄프
  3. 쇄목펄프
  4. 유산염 펄프
(정답률: 70%)
  • 쇄목펄프는 나무를 잘게 쇄서 만든 펄프로, 기계적인 방법으로 생산됩니다. 따라서 기계펄프의 대표적인 종류 중 하나입니다. 아황산 펄프는 화학적인 방법으로 생산되는 펄프이고, 크라프트 펄프와 유산염 펄프는 나무를 화학적인 방법으로 처리하여 생산되는 펄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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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다음 중 부재와 직각 되는 방향에 대한 힘에 저항하려는 것은?

  1. 인장강도
  2. 압축강도
  3. 전단강도
  4. 표면강도
(정답률: 51%)
  • 전단강도는 물체가 부재와 직각이 되는 방향으로 힘을 받았을 때, 그 힘에 저항하려는 물체의 강도를 나타내는 값입니다. 따라서 전단강도는 부재와 직각이 되는 방향에 대한 힘에 저항하려는 것입니다. 인장강도는 물체가 늘어나는 방향에 대한 힘에 저항하려는 것이고, 압축강도는 물체가 압축되는 방향에 대한 힘에 저항하려는 것입니다. 표면강도는 물체의 표면에 대한 힘에 저항하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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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열경화성 수지를 대표하는 플라스틱으로 절연성이 커서 전기 재료로 많이 사용되며 '베이클라이트'라고도 하는 수지는?

  1. 요소수지
  2. 멜라민 수지
  3. 페놀수지
  4. 푸란수지
(정답률: 72%)
  • 페놀수지는 열경화성이며, 절연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전기 재료로 많이 사용됩니다. 또한, 베이클라이트라고도 불리며, 내화성과 내구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자동차 부품, 가전제품, 건축자재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됩니다. 따라서, 열경화성 수지를 대표하는 플라스틱으로서 페놀수지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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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컴퓨터 그래픽스

49. 그래픽 소프트웨어 중 오브젝트 방식의 벡터 값으로 이루어진 소프트웨어는?

  1. 일러스트레이터
  2. 포토샵
  3. 페인터
  4. 페인트샵프로
(정답률: 80%)
  • 일러스트레이터는 벡터 그래픽 소프트웨어로, 오브젝트 방식의 벡터 값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는 이미지를 확대하거나 축소해도 깨지지 않고 선명하게 유지할 수 있으며, 로고나 아이콘 등의 디자인 작업에 적합합니다. 반면 포토샵, 페인터, 페인트샵프로는 래스터 그래픽 소프트웨어로, 픽셀 값으로 이루어져 있어 이미지를 확대하면 깨지는 문제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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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다음 중 3차원 컴퓨터 애니메이션을 필름으로 출력할 경우 1초당 필요한 프레임 수는?

  1. 12 프레임
  2. 16 프레임
  3. 24 프레임
  4. 36 프레임
(정답률: 74%)
  • 3차원 컴퓨터 애니메이션은 매우 부드러운 움직임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필름으로 출력할 경우 1초당 최소 24 프레임 이상이 필요합니다. 이는 인간의 눈이 초당 24 프레임 이상의 움직임을 인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24 프레임이 필요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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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일반 PC를 고장 없이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 주의해야 할 점이 아닌 것은?

  1. 모니터는 날씨가 추워지면 보온을 잘 유지하기 위하여 덮개를 하여 사용한다.
  2. 컴퓨터 본체는 청소기를 사용하여 먼지를 제거하여 주는 것이 좋다.
  3. 키보드는 이물질이 들어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덮개를 사용한다.
  4. CD-ROM 드라이브는 전용 CD크리닝 세트를 이용하여 청소하여 준다.
(정답률: 75%)
  • 정답: "모니터는 날씨가 추워지면 보온을 잘 유지하기 위하여 덮개를 하여 사용한다."

    설명: 모니터는 내부에 열이 발생하므로, 날씨가 추워지면 내부 온도가 떨어져서 모니터의 성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모니터를 보온하기 위해 덮개를 사용하여 내부 온도를 유지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다른 보기들은 일반 PC 사용에 필요한 유지보수 방법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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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신문인쇄(A)와 고품질 컬러인쇄(B)에 사용되는 가장 적당한 선수(LPI)는?

  1. (A) 30 ~ 40, (B) 100 ~ 135
  2. (A) 65 ~ 100, (B) 150 ~ 300
  3. (A) 150 ~ 200, (B) 300 ~ 450
  4. (A) 150 ~ 200, (B) 450 ~ 600
(정답률: 56%)
  • 신문인쇄(A)는 저해상도의 인쇄 방식으로, 선명한 이미지를 표현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선수(LPI)를 높게 설정하면 인쇄물이 찌그러지거나 불필요한 잉크가 번지는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반면 고품질 컬러인쇄(B)는 고해상도의 인쇄 방식으로, 선명한 이미지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선수(LPI)를 높게 설정하면 더욱 선명하고 부드러운 이미지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가장 적당한 선수(LPI)는 "(A) 65 ~ 100, (B) 150 ~ 30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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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다음 중 프렉탈(Fractal)이란?

  1. 다소 파편적인 성질을 가진 형태로 기본형태와 닮은 형상이 끊임없이 수학적으로 반복되는 형태이다.
  2. 부드러운 곡선과 면을 가진 물체이다.
  3. 일정한 규칙성이 없다.
  4. 곡면의 형태를 조절할 수 있다.
(정답률: 67%)
  • 다소 파편적인 성질을 가진 형태로 기본형태와 닮은 형상이 끊임없이 수학적으로 반복되는 형태이다. 이는 즉, 작은 부분이 전체와 비슷한 형태를 가지며, 이러한 형태가 반복되어 무한히 이어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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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다음 중 입출력 데이터를 일단 고속의 보조기억장치에 일시 저장해두어 중앙처리 장치가 지체 없이 프로그램의 처리를 계속하는 방법을 뜻하는 말은?

  1. 클립보드(Clip board)
  2. 캐쉬 메모리(Cache memory)
  3. 스풀(Spool)
  4. 하드 디스크(Hard disk)
(정답률: 51%)
  • 입출력 데이터를 일시 저장해두는 방법을 스풀(Spool)이라고 합니다. 스풀은 입출력 장치와 중앙처리 장치 사이에서 데이터를 버퍼링하여 중앙처리 장치가 처리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이를 통해 입출력 장치와 중앙처리 장치 간의 속도 차이를 극복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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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JPEG 포맷과 GIF 포맷에 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JPEG 포맷과 GIF 포맷에는 압축 기능이 있다.
  2. JPEG 압축은 손실압축으로 이미지 데이터가 상실된다.
  3. JPEG 포맷은 반복압축/압축 풀기해도 이미지의 품질은 전혀 저하되지 않는다.
  4. GIF는 비손실 압축이지만 256 색상 이하만 나타낼 수 있다.
(정답률: 57%)
  • 정답: "JPEG 포맷은 반복압축/압축 풀기해도 이미지의 품질은 전혀 저하되지 않는다."가 잘못된 설명입니다.

    이유: JPEG 압축은 손실압축으로 이미지 데이터가 일부 상실됩니다. 따라서 반복적으로 압축/압축 해제를 하면 이미지의 품질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이는 JPEG 포맷의 단점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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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작업도중 명령을 취소하고 싶을 때 쓰는 명령은?

  1. save
  2. place
  3. group
  4. undo
(정답률: 89%)
  • "undo"는 이전에 수행한 작업을 취소하는 명령어이기 때문에, 작업 도중 실수를 했을 때 이전 상태로 되돌리기 위해 사용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은 "undo"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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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저해상도에서 곡선이나 사선을 표현할 때 생기는 계단현상을 완화하기 위해 사용하는 기법은?

  1. 모핑(Morphing)
  2. 앤티앨리어싱(Anti-aliasing)
  3. 스위핑(Sweeping)
  4. 미러(Mirror)
(정답률: 88%)
  • 앤티앨리어싱은 저해상도에서 곡선이나 사선을 부드럽게 표현하기 위해 사용하는 기법입니다. 이 기법은 픽셀의 경계 부분을 부드럽게 처리하여 계단 현상을 완화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고화질의 이미지를 만들기 위해서는 앤티앨리어싱 기법을 적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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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포토샵 프로그램에서 듀오톤(Duotone)의 설명이 맞는 것은?

  1. 256단계의 회색 음영 이미지를 칼라 이미지로 전환하는 방식
  2. 컬러 이미지의 톤(Tone)을 높이기 위해 각각의 픽셀을 세분화하는 방식
  3. 컬러 이미지를 256단계의 회색 음영 이미지로 변환하여 어떠한 모드라도 활용 가능하게 하는 방식
  4. 그레이스케일(Gray scale) 이미지를 보다 풍부한 계조로 만들기 위해 컬러 잉크를 추가하는 방식
(정답률: 47%)
  • Duotone은 그레이스케일 이미지를 보다 풍부한 계조로 만들기 위해 컬러 잉크를 추가하는 방식입니다. 이를 통해 이미지에 색감과 명암을 더해 더욱 풍부하고 생동감 있는 이미지를 만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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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컴퓨터 모니터에서 해상도 800×600 모드(Mode)를 사용하고 있다. 800, 600 이란 숫자의 의미는?

  1. 트루컬러(True Color)
  2. 픽셀(Pixel)
  3. DPI(Dot Per Inch)
  4. 그라데이션(Gradation)
(정답률: 75%)
  • 해상도란 화면에 표시되는 이미지의 세부정보를 나타내는데, 이때 가로와 세로의 픽셀 수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픽셀은 화면을 이루는 가장 작은 단위로, 각각의 픽셀은 색상과 밝기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따라서 800×600 모드는 가로 800개, 세로 600개의 픽셀로 이루어진 화면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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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3차원 물체에 색상, 음영, 질감을 입히는 표현기법이며 완성제품과 조금도 다르지 않게 그려지기 때문에 팜플렛 및 광고 선전을 위해 사용하는 표현 방법은?

  1. 모델링
  2. 렌더링
  3. 컬러링
  4. 디더링
(정답률: 75%)
  • 렌더링은 3차원 물체에 색상, 음영, 질감을 입히는 표현기법으로, 완성된 제품과 거의 차이가 없이 그려지기 때문에 팜플렛 및 광고 선전을 위해 사용하는 표현 방법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렌더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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