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5-10-02)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2005-10-02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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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산업디자인 일반

1. 난필의 의미로 아이디어 발상 과정의 초기단계에서 사용하며, 프리핸드 선에 의한 약화 형식의 스케치는?

  1. 러프스케치
  2. 스타일스케치
  3. 퍼스펙티브스케치
  4. 스크래치스케치
(정답률: 82%)
  • 스크래치스케치는 난필로 아이디어를 발상하는 초기단계에서 사용되며, 프리핸드 선에 의한 약화 형식의 스케치입니다. "스크래치"라는 단어는 '긁다'라는 뜻을 가지고 있으며, 스크래치스케치는 빠르게 아이디어를 구상하고 그것을 빠르게 스케치로 표현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따라서, 스크래치스케치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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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디자인 문제 해결의 과정을 올바르게 나열한 것은?

  1. 계획 → 조사 → 분석 → 평가 → 종합
  2. 조사 → 계획 → 분석 → 종합 → 평가
  3. 계획 → 조사 → 분석 → 종합 → 평가
  4. 조사 → 계획 → 분석 → 평가 → 종합
(정답률: 74%)
  • 디자인 문제 해결의 과정은 일정한 순서와 절차를 따라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먼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목표와 방향성을 설정하는 계획이 필요합니다. 이후에는 문제에 대한 조사를 통해 문제의 원인과 범위를 파악하고, 이를 분석하여 해결 방안을 도출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방안들을 종합하여 가장 적절한 해결책을 선택하고, 이를 평가하여 문제 해결의 효과를 검증합니다. 따라서, 디자인 문제 해결의 과정을 올바르게 나열한 것은 "계획 → 조사 → 분석 → 종합 → 평가"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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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 중 인테리어 실내공간의 기본적인 요소가 아닌 것은?

  1. 바닥
  2. 가구
  3. 천장
(정답률: 92%)
  • 가구는 인테리어 실내공간의 기본적인 요소 중 하나이지만, 필수적인 요소는 아닙니다. 바닥, 벽, 천장은 모두 실내공간을 형성하는 구성 요소이며, 이들이 없으면 공간 자체가 없어집니다. 하지만 가구는 공간을 꾸미고, 기능성을 높이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필수적인 요소는 아닙니다. 따라서 정답은 "가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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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자본주의와 과시적 소비가 지나치게 밀착하는 현상에 대한 저항으로, 좀 더 환경적이고 인간적인 디자인 철학을 제시한 조형운동은?

  1. 아르누보
  2. 독일공작연맹
  3. 미술 공예 운동
  4. 반디자인 운동
(정답률: 59%)
  • 반디자인 운동은 자본주의와 과시적 소비에 대한 반대로, 환경과 인간 중심의 디자인 철학을 제시하며, 제품의 기능성과 실용성을 중시하고, 디자인의 불필요한 장식성을 배제하는 운동입니다. 따라서, 반디자인 운동은 자본주의와 과시적 소비에 대한 저항으로, 좀 더 환경적이고 인간적인 디자인 철학을 제시한 조형운동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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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다음 중 미래파에 대한 설명으로 바른 것은?

  1. 1990년대 프랑스 파리를 중심으로 일어난 급진적인 조형운동이다.
  2. 주요 인물로는 마네, 모네, 드가 등이 있다.
  3. 전통적인 조형 미술과 아카데미의 예술, 사변적인 철학을 추구하였다.
  4. 기계, 자동차, 비행기 등 속도감과 반복성 등의 물질 문명을 찬양하였다.
(정답률: 71%)
  • 기계, 자동차, 비행기 등 속도감과 반복성 등의 물질 문명을 찬양하였다. 이는 미래파가 추구한 새로운 예술적 가치관으로, 과학기술의 발전과 물질문명의 발전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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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실내 디자인 설계 제도를 위한 기본 사항을 설명한 것 중 잘못 표현된 것은?

  1. 설계도면 제작시 기본적 제도 기술이 습득되어야 하며 설계의 목적과 디자인의도에 적합한 창의적인 설계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2. 실내 디자인의 설계 도면은 축척에 따라 표현되는 정도가 다르며 도면의 표시 기호는 건축 설계 도면의 기호 표시와 다르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3. 설계도에 있어 문자는 매우 중요하며 연필로 쓰거나 문자 세트, 또는 문자판 템플릿을 사용할 수도 있다.
  4. 제도용 기구는 디자인 표현에 많은 영향을 끼치므로 신중하게 선택해야 하며, 사용방법을 익히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경험자의 조언과 철저한 자기 훈련을 필요로 한다.
(정답률: 60%)
  • 잘못 표현된 것은 없습니다. 모든 내용이 올바르게 설명되어 있습니다.

    "실내 디자인의 설계 도면은 축척에 따라 표현되는 정도가 다르며 도면의 표시 기호는 건축 설계 도면의 기호 표시와 다르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라는 내용은 건축 설계 도면과 실내 디자인 도면의 표시 기호가 다르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이는 디자인 도면을 해석할 때 혼란을 방지하기 위해 중요한 사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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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서로 다른 부분의 조합에 의하여 생기는, 시각상 힘의 강약에 의한 형의 감정효과인 것은?

  1. 통일
  2. 리듬
  3. 반복
  4. 대비
(정답률: 68%)
  • "대비"는 서로 다른 부분의 조합에 의해 생기는 시각적인 강도 차이를 의미합니다. 이것은 강한 대비를 가진 이미지나 디자인이 더욱 강렬하고 눈에 띄게 보이게 만들어주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대비"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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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기업의 이미지(시각적 특징) 통합을 광고매체를 이용하여 불특정 다수의 사람들에게 표현하는 것은?

  1. CF
  2. BI
  3. CI
  4. DM
(정답률: 82%)
  • 정답은 "CI"입니다.

    CI는 Corporate Identity의 약어로, 기업의 시각적 특징을 통합하여 표현하는 것을 말합니다. 광고매체를 이용하여 불특정 다수의 사람들에게 기업의 이미지를 전달하는 것도 CI의 일부분입니다. 따라서 CI가 정답입니다.

    CF는 Corporate Finance의 약어로, 기업의 재무와 관련된 분야를 말합니다.

    BI는 Business Intelligence의 약어로, 기업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의사결정에 활용하는 분야를 말합니다.

    DM은 Direct Marketing의 약어로, 직접적인 마케팅 활동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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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기업에서 일반 가정용 냉장고 개발을 위한 소비자행동조사를 하려고 할 때, 가장 적절한 타켓 층은?

  1. 판매원
  2. 직장여성
  3. 주부
  4. 가장
(정답률: 95%)
  • 일반 가정용 냉장고는 대부분 가정에서 사용되기 때문에, 가장 적절한 타켓 층은 가정에서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주부입니다. 주부는 가정에서 음식을 준비하고 보관하는 역할을 맡기 때문에, 냉장고에 대한 요구와 필요성을 가장 잘 이해하고 있습니다. 또한, 주부는 가정에서 가장 많은 구매 결정을 내리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기업에서는 주부의 소비자행동을 조사하여 제품 개발 및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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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빛 전부를 천정이나 벽면에 투사하여, 그 반사광으로 조명하는 방법으로 은은한 빛이 골고루 비치거나 조도가 약해서 침실이나 병실에 적당한 조명은?

  1. 간접조명
  2. 국부조명
  3. 전반조명
  4. 직접조명
(정답률: 89%)
  • 간접조명은 빛을 직접적으로 비추지 않고 천정이나 벽면에 반사시켜 조명하는 방법으로, 은은하고 골고루 비치는 조명으로 침실이나 병실에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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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포장 디자인을 할 때 갖추어야 할 점이 아닌 것은?

  1. 쌓기 쉽게 디자인 되어야 한다.
  2. 매혹적으로 보이도록 디자인 되어야 한다.
  3. 상표명과 내용물, 무게는 표시하지 않아도 된다.
  4. 고객의 눈에 잘 띄어야 하며, 여러 조건하에서도 필요한 정보를 잘 전달하게 해야 한다.
(정답률: 80%)
  • 상표명과 내용물, 무게는 제품에 대한 필수적인 정보이기 때문에 포장 디자인에서 생략할 수 없다. 이 정보가 없으면 소비자는 제품을 구분하거나 사용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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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다음 중에서 반드시 수학적 법칙과 함께 생기며, 가장 뚜렷한 질서를 가지는 형태는?

  1. 자연적 형태
  2. 비구상적 형태
  3. 공간적 형태
  4. 기하학적 형태
(정답률: 82%)
  • 기하학적 형태는 수학적 법칙과 함께 생기며, 가장 뚜렷한 질서를 가지는 형태입니다. 이는 기하학적 형태가 공간의 형태와 구조를 수학적으로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기하학적 형태는 대칭성과 규칙성을 가지며, 이러한 특징들은 수학적 법칙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따라서, 기하학적 형태는 수학적인 원리와 함께 존재하며, 가장 뚜렷한 질서를 가지는 형태로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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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흑백의 상렬한 조화와 이국적인 양식, 쾌락적, 생체체적, 여성적, 유기적 곡선, 비대칭 구성이 특징이며 윌리엄 브레들리, 오브리 비어즐리, 가우디 등이 대표작가인 양식은?

  1. 옵아트
  2. 구성주의
  3. 아르누보
  4. 아르데코
(정답률: 60%)
  • 아르누보는 20세기 초 유럽에서 발생한 예술적 운동으로, 새로운 예술적 양식과 철학적 사상을 추구했습니다. 이 양식은 흑백의 상렬한 조화와 이국적인 양식, 쾌락적, 생체체적, 여성적, 유기적 곡선, 비대칭 구성 등이 특징이며, 윌리엄 브레들리, 오브리 비어즐리, 가우디 등이 대표작가입니다. 따라서, 위의 보기에서 아르누보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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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음 중 디자인을 최종 결정하여 관계자들에게 제시용으로 제작되는 제시모형(presentation model)의 재질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목재 모형
  2. 모래 모형
  3. 석고 모형
  4. 금속 모형
(정답률: 88%)
  • 모래 모형은 일회성으로 제작되며, 내구성이 낮아서 오랫동안 보관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디자인을 최종 결정하여 관계자들에게 제시용으로 제작되는 제시모형의 재질로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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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입체를 적극적 입체와 소극적 입체로 분류하는데 있어 적극적 입체에 해당하는 것은?

  1. 순수형
  2. 이념적 형
  3. 크기, 폭이 없는 형
  4. 현실적 형
(정답률: 64%)
  • 적극적 입체는 현실적인 형태를 가지며, 실제로 존재하는 물체나 사물을 모형화한 것이다. 따라서 "현실적 형"이 정답이다. 다른 보기들은 추상적인 개념이나 크기나 폭이 없는 형태를 나타내는 것으로, 입체적인 형태를 나타내는 적극적 입체와는 관련이 적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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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다음 광고의 분류 중 올바른 것은?

  1. 기능적 분류 : 상품광고, 기업광고
  2. 소구 대상별 분류 : 소비자광고, 업자광고, 전문광고
  3. 소구 내용별 분류 : 감성광고, 이성광고
  4. 소구 타입별 분류 : 직접행동광고, 간접행동광고
(정답률: 55%)
  • 올바른 분류는 "소구 대상별 분류 : 소비자광고, 업자광고, 전문광고"입니다. 이유는 광고의 대상이 소비자, 업자, 전문가 등에 따라 다르게 구성되기 때문입니다. 소비자광고는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광고이며, 업자광고는 기업이나 사업자를 대상으로 하는 광고입니다. 전문광고는 전문가나 전문 분야의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는 광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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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잡지광고 포맷의 요소와 열독률과의 관계를 설명한 것으로 올바른 것은?

  1. 왼쪽 페이지 광고가 오른쪽 것 보다 열독률이 높다.
  2. 상품의 종류에 따라 열독률에 차이가 있고, 남녀에 따라서도 차이가 난다.
  3. 한 호에 실린 광고수가 많을수록 열독률은 높아진다.
  4. 그간의 광고비용이 현재광고의 열독률에 큰 영향을 미친다.
(정답률: 82%)
  • 잡지광고 포맷의 요소와 열독률과의 관계는 상품의 종류와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기 때문에, "상품의 종류에 따라 열독률에 차이가 있고, 남녀에 따라서도 차이가 난다."라는 정답이다. 즉, 광고가 어떤 상품을 대상으로 하는지, 그리고 해당 상품을 선호하는 성별이 무엇인지에 따라 광고의 열독률이 달라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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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몸에 지니는 작은 액세서리에서부터, 입고, 화장하고, 가꾸는 일체의 행위 자체를 의도된 디자인으로 계획하는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의상디자인
  2. 장식디자인
  3. 토털패션디자인
  4. 제품디자인
(정답률: 85%)
  • 토털패션디자인은 의상, 장식, 액세서리 등 패션과 관련된 모든 요소를 종합적으로 디자인하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몸에 지니는 작은 액세서리부터 전체적인 스타일과 이미지까지 모든 것을 고려하여 디자인하는 것이 토털패션디자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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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디자인 리서치(design research)란?

  1. 디자인 제조원가
  2. 디자인의 조사연구
  3. 디자인 특허권
  4. 디자인 평가
(정답률: 84%)
  • 디자인 리서치는 디자인에 대한 조사와 연구를 의미합니다. 디자인의 특징, 사용자의 요구사항, 경쟁 제품 등을 분석하여 디자인을 개선하거나 새로운 디자인을 개발하는데 활용됩니다. 따라서 "디자인의 조사연구"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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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 중 디자인의 궁극적인 목적은?

  1. 인간의 행복을 위한 물질적 생활환경의 개선 및 창조
  2. 경제적 이윤을 추구하기 위한 디자이너의 욕망
  3. 예술적인 창작 작품 제작을 위한 수단
  4. 인간의 장식적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수단
(정답률: 86%)
  • 디자인은 인간의 삶을 더욱 편리하고 풍요롭게 만들기 위한 것이며, 이를 통해 인간의 행복을 위한 물질적 생활환경을 개선하고 창조하는 것이 궁극적인 목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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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색채 및 도법

21. 점차 어두워지면 가장 먼저 보이지 않는 색과 반대로 밝게 보이기 시작하는 색의 순으로 옳게 짝지어진 것은?

  1. 노랑 - 빨강
  2. 빨강 - 파랑
  3. 흰색 - 검정
  4. 파랑 - 노랑
(정답률: 76%)
  • 일반적으로 색깔은 빛의 파장에 따라 결정됩니다. 빨간색은 파장이 길어서 가장 먼저 사라지는 색이며, 파란색은 파장이 짧아서 가장 오래 유지되는 색입니다. 따라서, 점차 어두워지면 빨간색이 가장 먼저 사라지고 파란색이 가장 오래 유지되므로, 밝게 보이기 시작하는 색의 순서는 파란색 - 노란색 - 빨간색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빨강 - 파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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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다음 그림은 황금분할된 그림이다. 황금비가 아닌 것으로 연결된 변은?

  1. AB : BC
  2. GP : PC
  3. AQ : QG
  4. QB : BC
(정답률: 73%)
  • 황금비는 AB/BC = BC/AC 이므로, BC^2 = AB x AC. 따라서 BC가 다른 변들과 황금비가 아니라면, AB와 AC의 길이를 알면 BC의 길이를 구할 수 있다. 그림에서 AB와 AC의 길이는 주어졌으므로, QB와 BC의 길이를 비교해보면 QB : BC = AB : AC가 성립한다. 따라서 QB와 BC는 황금비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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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큰 도면을 접을 때의 원칙적인 크기는?

  1. A1
  2. A2
  3. A3
  4. A4
(정답률: 69%)
  • 도면의 크기는 국제 표준인 ISO 216에 따라 정해진 종이 크기 중 하나여야 합니다. A4는 ISO 216에서 정해진 종이 크기 중 가장 작은 크기이며, 이 크기보다 작은 도면은 A4로 접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큰 도면을 접을 때의 원칙적인 크기는 A4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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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색의 주목성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고명도, 고채도의 색은 주목성이 높다.
  2. 일반적으로 명시도가 높으면 주목성도 높다.
  3. 녹색은 빨강보다 주목성이 높다.
  4. 포스터, 광고 등에는 주목성이 높은 배색을 한다.
(정답률: 90%)
  • "녹색은 빨강보다 주목성이 높다."라는 설명이 틀린 것은 아닙니다.

    녹색은 인간의 눈에 가장 자연스러운 색 중 하나로, 자연에서도 많이 볼 수 있기 때문에 눈에 잘 띄고 주목성이 높은 색 중 하나입니다. 또한 빨강은 강렬하고 화려한 색이지만, 녹색은 차분하면서도 안정적인 느낌을 주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더 긍정적인 이미지를 불러일으키기도 합니다.

    따라서 "녹색은 빨강보다 주목성이 높다."라는 설명은 올바르며, 이유는 녹색이 자연스럽고 안정적인 이미지를 불러일으키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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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선의 종류 중 물체의 보이지 않는 부분을 표시하는 선은?

  1. 실선
  2. 파선
  3. 일점쇄선
  4. 이점쇄선
(정답률: 75%)
  • 파선은 물체의 보이지 않는 부분을 표시하는 선으로, 일정한 간격으로 끊어진 선으로 표현됩니다. 이에 비해 실선은 물체의 실제 윤곽을 나타내는 선이며, 일점쇄선과 이점쇄선은 물체의 일부분이 가려져 있음을 나타내는 선입니다. 따라서 물체의 보이지 않는 부분을 표시하기 위해서는 파선을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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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다음 그림과 같은 투시도는?

  1. 45° 투시도
  2. 30° 투시도
  3. 평행투시도
  4. 유각투시도
(정답률: 59%)
  • 정답은 "45° 투시도"입니다.

    이유는 그림에서 보이는 선들이 모두 45도 각도로 기울어져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각도로 기울어진 투시도를 45도 투시도라고 부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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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우리나라 산업규격(KS)에서 제정되어 교육용으로 채택되어 사용되고 잇는 표색계는?

  1. 오스트발트 표색계
  2. 먼셀 표색계
  3. NCS 표색계
  4. P.C.C.S 표색계
(정답률: 86%)
  • 먼셀 표색계는 우리나라 산업규격(KS)에서 제정되어 교육용으로 채택되어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는 색상을 세 가지 요소로 분해하여 표현하는 방식으로, 색상의 밝기, 채도, 색조를 각각 0~10단계로 표현합니다. 이는 색상을 정확하게 표현하고 비교하기 용이하며,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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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빨강(R)과 녹색(G)의 색광을 서로 비슷한 밝기로 혼합하면 어떤 색광이 되는가?

  1. 노랑(Y, yellow)
  2. 청록(C, cyan)
  3. 자주(M, magenta)
  4. 파랑(B, blue)
(정답률: 73%)
  • 빨강(R)과 녹색(G)을 혼합하면 빨간색과 초록색이 섞여서 노란색(Y, yellow)이 됩니다. 이는 빨간색과 초록색이 보색 관계에 있기 때문입니다. 즉, 빨간색과 초록색은 서로 상반되는 색상이며, 이 두 색을 혼합하면 보색인 노란색이 나타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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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평행 투시도의 소점은?

  1. 1개
  2. 2개
  3. 3개
  4. 4개
(정답률: 73%)
  • 평행 투시도는 두 평면 사이의 평행 관계를 유지하면서 그림을 그리는 방법이므로, 두 평면 사이의 교점이 하나밖에 없기 때문에 정답은 "1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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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자극이 사라진 후 원자극의 정반대의 상의 보이는 잔상 효과는?

  1. 부의 잔상
  2. 정의 잔상
  3. 정지 잔상
  4. 변화 잔상
(정답률: 79%)
  • 부의 잔상은 자극이 사라진 후에도 그 자극과 정반대의 상을 보이는 잔상 효과를 말합니다. 이는 인지심리학에서 "부정적 자극의 억제" 현상으로 설명되며, 자극이 사라진 후에도 뇌에서 해당 자극과 관련된 신경회로가 활성화되어 상을 보이게 됩니다. 이러한 부의 잔상 효과는 주로 시각적 자극에서 나타나며, 예를 들어 밝은 빛을 보았다가 눈을 감으면 어두운 잔상이 남는 것과 같은 현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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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다음 그림은 스펙트럼의 반사율 곡선과 색의 특징을 나타낸 것이다. 밝은 회색에 해당되는 것은?

  1. A
  2. B
  3. C
  4. D
(정답률: 58%)
  • 밝은 회색에 해당하는 부분은 "반사율이 높고, 색이 거의 없는 회색"을 의미합니다. 이에 따라 보기에서 "B"가 정답이 됩니다. "A"는 반사율이 낮고, 색이 진한 빨강색이므로 해당하지 않습니다. "C"는 반사율이 낮고, 색이 진한 파랑색이므로 해당하지 않습니다. "D"는 반사율이 높지만, 색이 진한 녹색이므로 해당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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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병치혼합의 예가 아닌 것은?

  1. 신인상파 화가의 점묘화
  2. 2가지 색 이상으로 짜여진 직물
  3. 컬러 TV의 영상화면
  4. 아파트 벽면의 그림과 배경색
(정답률: 75%)
  • 병치혼합이란 두 가지 이상의 색이나 패턴이 섞여있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아파트 벽면의 그림과 배경색"은 병치혼합이 아닙니다. 벽면의 그림과 배경색은 서로 다른 요소이지만, 병치되어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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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다음 색채조절 중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경주용 자동차는 파란색 계열의 색상이 유리하다.
  2. 패스트푸드점은 빨간색 계열의 색상이 유리하다.
  3. 역이나 병원 등의 대합실은 파랑색 계열이 유리하다.
  4. 운동선수의 복장은 빨간색 계열의 색상이 유리하다.
(정답률: 67%)
  • "운동선수의 복장은 빨간색 계열의 색상이 유리하다."는 적절하지 않은 색채조절입니다. 이유는 운동선수의 복장은 주로 밝은 색상이나 화려한 디자인이 사용되며, 이는 경기장에서 선수를 눈에 띄게 만들어주기 위함입니다. 즉, 색상 자체가 성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반면에 "경주용 자동차는 파란색 계열의 색상이 유리하다."는 적절한 색채조절입니다. 이유는 파란색 계열의 색상은 시각적으로 더 빠르게 움직이는 것처럼 보이기 때문입니다. 이는 경주용 자동차에서 높은 속도를 나타내는 이미지를 강조하기에 적합합니다.

    또한 "패스트푸드점은 빨간색 계열의 색상이 유리하다."와 "역이나 병원 등의 대합실은 파랑색 계열이 유리하다."는 적절한 색채조절입니다. 전자는 빨간색이 식욕을 자극하고 빠른 음식 제공을 강조하기에 적합하며, 후자는 파란색이 안정적이고 진정 효과가 있기 때문에 대기실에서의 대기 시간을 더 쾌적하게 만들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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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다면체 중 꼭지점에서 이루는 입체각이 똑같고 옆면이 합동이 되는 다각형으로 이루어지는 입체를 정다면체라 한다. 다음 중 정다면체가 아닌 것은?

  1. 4면체
  2. 8면체
  3. 16면체
  4. 20면체
(정답률: 53%)
  • 정다면체는 꼭지점에서 이루는 입체각이 똑같고 옆면이 합동이 되는 다각형으로 이루어진 입체이다.

    4면체는 정사면체로서, 모든 면이 정사각형이고, 모든 꼭지점에서 만나는 입체각이 90도이다.
    8면체는 정육면체로서, 모든 면이 정사각형이고, 모든 꼭지점에서 만나는 입체각이 90도이다.
    20면체는 이종이십면체로서, 20개의 삼각형으로 이루어져 있고, 모든 꼭지점에서 만나는 입체각이 138.19도이다.

    하지만 16면체는 존재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정다면체의 꼭지점에서 만나는 입체각이 모두 같아야 하기 때문에, 16면체는 최소한 16개의 꼭지점이 필요하다. 그러나, 16개의 꼭지점을 가진 다면체 중에서는 꼭지점에서 만나는 입체각이 모두 같은 다면체가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16면체는 정다면체가 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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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투상도법에서 화면과 지면이 만나는 것은?

  1. 기선
  2. 중심선
  3. 수평선
  4. 수직선
(정답률: 60%)
  • 투상도법에서 화면과 지면이 만나는 지점을 기준으로 그림을 그리는데, 이 지점을 기선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기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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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색의 항상성(恒常性)에 관한 설명 중 올바른 것은?

  1. 가시도내에서 조명에 따라 같은 색이 달라져 보인다.
  2. 조명의 자극이 변해도 어떤 물체의 색이 변해 보이지 않는다.
  3. 조명이 변하는 즉시 물체의 색도 달라 보인다.
  4. 색을 인식할 때는 자극과 감각, 시각과는 관계가 없다.
(정답률: 76%)
  • 색의 항상성은 조명의 자극이 변해도 어떤 물체의 색이 변해 보이지 않는 성질을 말합니다. 이는 물체가 반사하는 빛의 파장 분포가 일정하게 유지되기 때문입니다. 즉, 조명의 색이 변해도 물체가 반사하는 빛의 파장 분포는 변하지 않으므로 우리는 물체의 색을 일정하게 인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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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다음 도형은 무엇을 구하기 위한 과정인가?

  1. 두 원을 격리시킨 타원 그리기
  2. 두 원을 연접시킨 타원 그리기
  3. 장축과 단축이 주어진 타원 그리기
  4. 4중심법에 의한 타원 그리기
(정답률: 68%)
  • 이 도형은 "두 원을 격리시킨 타원 그리기"를 구하기 위한 과정입니다.

    두 개의 원이 주어졌을 때, 이 두 원을 격리시키는 타원을 그리는 것은 두 원이 서로 만나지 않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두 원의 중심 사이의 거리와 두 원의 반지름을 이용하여 타원의 장축과 단축을 구한 후, 이를 이용하여 타원을 그리면 됩니다.

    따라서 이 도형에서는 두 원의 중심 사이의 거리와 반지름을 이용하여 타원의 장축과 단축을 구하고, 이를 이용하여 타원을 그리는 과정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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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동양의 전통적 색채는 음.양의 역학적 원리에 근거를 두고 있다. 다음 색 중 음의 색은?

  1. 빨강
  2. 노랑
  3. 파랑
  4. 주황
(정답률: 83%)
  • 동양의 전통적 색채에서 음의 색은 파랑입니다. 이는 양의 색인 빨강과는 반대되는 색으로, 차분하고 진정한 느낌을 주기 때문입니다. 또한, 파란색은 물과 하늘과 같은 자연적인 요소들과 연관되어 있어서 자연과 조화를 이루는 색으로 여겨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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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다음 중 색의 온도감이 중성색인 것은?

  1. 노랑
  2. 자주
  3. 빨강
  4. 파랑
(정답률: 87%)
  • 자주는 빨간색과 파란색이 혼합된 중성색으로, 빨간색의 따뜻한 온도감과 파란색의 차가운 온도감이 균형을 이루어 중성적인 느낌을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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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붉은 색채의 실내에서 시간이 길게 느껴지는 등 색의 속도감을 강조한 사람은?

  1. 비렌
  2. 문.스펜서
  3. 먼셀
  4. 져드
(정답률: 64%)
  • 비렌은 색채론에서 색의 속도감을 강조하고, 색이 인간의 감각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한 인물로 유명합니다. 따라서 붉은 색채의 실내에서 시간이 길게 느껴지는 현상 등과 같은 색의 인식과 관련된 현상을 연구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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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디자인 재료

41. 다음 중 무기재료로 짝지어진 것은?

  1. 도자기, 플라스틱
  2. 유리, 피혁
  3. 금속, 유리
  4. 목재, 종이
(정답률: 74%)
  • 금속과 유리는 모두 단단하고 내구성이 높은 소재이기 때문에 무기재료로 많이 사용됩니다. 반면에 도자기와 플라스틱은 내구성이 낮아서 무기재료로 사용되지 않습니다. 유리와 피혁은 유연성이 있어서 무기재료로 사용되지 않습니다. 목재와 종이는 부식이나 파괴에 취약하기 때문에 무기재료로 사용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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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디자인 제도시 선분을 옮기거나 자에서 치수를 옮길 때 주로 사용되는 도구는?

  1. 디바이더
  2. 비임 컴퍼스
  3. 스프링 컴퍼스
  4. 대형 컴퍼스
(정답률: 89%)
  • 디바이더는 선분을 옮기거나 자에서 치수를 옮길 때 사용되는 도구로, 다른 보기들은 각각 비교적 특정한 용도를 가지고 있지만 디바이더는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디바이더는 선분을 정확하게 나누는 기능을 가지고 있어 디자인 제도시에 필수적인 도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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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박엽지 중 화학 펄프를 점상으로 두드려 분해해서 만든 것으로 표면이 매끈한 종이는?

  1. 글라싱지
  2. 크라프트지
  3. 박리지
  4. 콘덴서지
(정답률: 68%)
  • 화학 펄프를 점상으로 두드려 분해해서 만든 종이를 글라싱지라고 합니다. 이 종이는 표면이 매끈하고 광택이 있어서 인쇄나 색칠이 잘 되며, 일반적으로 포스터나 광고물 등에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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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화학적, 기계적 가공에 의하여 종이의 질을 변화시켜 사용 목적에 알맞게 만드는 가공 방법은?

  1. 도피 가공
  2. 흡수 가공
  3. 변성 가공
  4. 배접 가공
(정답률: 68%)
  • 변성 가공은 화학적, 기계적 가공을 통해 종이의 물성을 변화시켜 사용 목적에 맞게 만드는 방법입니다. 다른 가공 방법들은 종이의 표면을 처리하거나 접합하는 등의 방법이지만, 변성 가공은 종이의 내구성, 강도, 방수성 등을 개선하기 위해 종이 자체의 물성을 변화시키는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종이를 코팅하여 방수성을 높이거나, 열처리하여 내구성을 개선하는 등의 방법이 있습니다. 따라서, 변성 가공이 종이의 질을 변화시켜 사용 목적에 알맞게 만드는 가공 방법임을 알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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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얇은 철판에 두께의 변화를 주지 않고 표면과 이면에 오목한 부분과 볼록한 부분이 반복되도록 금형을 사용하여 성형하는 기법은?

  1. 압인가공
  2. 소성가공
  3. 엠보싱가공
  4. 압출가공
(정답률: 79%)
  • 얇은 철판에 오목한 부분과 볼록한 부분을 반복하여 성형하는 기술을 엠보싱이라고 합니다. 이 기술은 금형을 사용하여 표면과 이면에 동일한 패턴을 만들어내는 것으로, 이로 인해 철판의 두께 변화가 없습니다. 따라서, 주어진 보기 중에서 이 기술을 가장 잘 설명하는 단어는 "엠보싱가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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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주성분이 우루시올이며 용제가 적게 들고 광택이 우아하여 공예품에 주로 사용되는 천연 수지 도료는?

  1. 래커
  2. 에폭시 수지 도료
  3. 에멀션 도료
(정답률: 73%)
  • 주성분이 우루시올인 것은 모든 보기가 해당되지만, 용제가 적게 들고 광택이 우아한 것은 옻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옻은 공예품에 주로 사용되는 천연 수지 도료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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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유리의 성질에 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보통 유리의 비중은 2.5~2.6 정도이다.
  2. 보통 유리의 휨강도는 두꺼울수록 커진다.
  3. 전기의 양도체이다.
  4. 내산성이 우수하다.
(정답률: 49%)
  • 보통 유리의 비중은 2.5~2.6 정도이다. 이는 유리가 밀도가 높은 물질이기 때문이다. 즉, 같은 부피의 물질 중에서는 유리가 더 무겁다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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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인화지에 인화하여 사진을 완성하기 위한 중간 목적으로 사용하는 필름은?

  1. 네거티브필름
  2. 포지티브필름
  3. 슬라이드필름
  4. 리버셜필름
(정답률: 62%)
  • 인화지에 인화하기 전에 필름에 사진을 촬영하는데, 이때 필름에 촬영된 이미지는 색상이 반전된 상태로 기록됩니다. 이렇게 촬영된 필름을 인화하여 인화지에 사진을 완성하는데, 이러한 필름을 네거티브필름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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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컴퓨터 그래픽스

49. 컴퓨터 모니터상의 컬러와 인소, 출력물의 컬러 차이가 생기는 원인이 아닌 것은?

  1. 모니터의 색상을 구성하는 컬러와 인쇄잉크의 컬러구성이 다르기 때문에
  2. 모니터의 색상표현영역(Color Gamut)과 인쇄잉크의 표현영역이 다르기 때문에
  3. 모니터와 프린터의 캘리브레이션(Calibration)이 부정확하기 때문에
  4. 모니터의 이미지 전송속도와 프린터의 처리속도가 다르기 때문에
(정답률: 76%)
  • 정답인 "모니터의 이미지 전송속도와 프린터의 처리속도가 다르기 때문에"는 모니터와 프린터가 각각 다른 속도로 이미지를 처리하기 때문에 생기는 차이입니다. 모니터는 실시간으로 이미지를 표시하고, 프린터는 인쇄를 위해 이미지를 처리하고 출력하기 때문에 속도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모니터와 출력물의 컬러 차이가 생길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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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인터넷 상에서 이미지가 처음에는 대략적인 모양만을 나타내는 거친 프리뷰를 나타내고, 그 다음에 단계적으로 자세하게 나타나도록 하기 위해 이미지를 저장할 때, 선택하는 옵션은?

  1. 인터레이스 방식
  2. 안티 엘리어싱 방식
  3. 블러 방식
  4. 다운샘플링 방식
(정답률: 60%)
  • 인터레이스 방식은 이미지를 저장할 때, 처음에는 전체 이미지의 대략적인 모양만을 나타내는 거친 프리뷰를 먼저 보여주고, 그 다음에 단계적으로 자세하게 나타나도록 하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을 선택하면 이미지를 빠르게 로딩할 수 있어서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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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네가지 노즐을 통해 잉크를 뿌려서 문자나 어떤 이미지를 나타내는 프린트 방식은?

  1. 레이저 프린터(Laser printer)방식
  2. 잉크젯 프린터(Inkjet printer)방식
  3. 도트 매트릭스(Dot Matrix)방식
  4. 펜 플로터(Pen plotter)방식
(정답률: 90%)
  • 네가지 노즐을 통해 잉크를 뿌려서 문자나 이미지를 출력하는 방식은 잉크젯 프린터 방식입니다. 다른 방식들은 레이저 프린터는 레이저를 이용해 토너를 녹여서 출력하고, 도트 매트릭스는 바늘을 이용해 인쇄물을 만들어내며, 펜 플로터는 펜을 이용해 그림을 그리는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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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포토샵 프로그램의 효율적 작업을 위한 작업속도 향상방법 중 틀린 것은?

  1. 레이어(Layer)와 채널을 가능한 적게 사용하는 방식을 취한다.
  2. 램 디스크를 만들어 스크래치 디스크로 활용하며, 내장 디스크를 대신 외장 광디스크에 프로그램을 넣어 처리 속도를 향상시킨다.
  3. 메뉴 명령대신 가급적 동등키(단축키)를 사용하여 곧바로 실행 될 수 있도록 작업하여 효율을 높인다.
  4. 최초 작업은 저해상도 파일로 미리 해봄으로서 실제 출력 크기의 이미지 해상도 작업시 제작상의 착오를 최소화한다.
(정답률: 54%)
  • "램 디스크를 만들어 스크래치 디스크로 활용하며, 내장 디스크를 대신 외장 광디스크에 프로그램을 넣어 처리 속도를 향상시킨다."가 틀린 것입니다. 이유는 램 디스크를 만들어 스크래치 디스크로 활용하면 작업 속도를 높일 수 있지만, 내장 디스크를 대신 외장 광디스크에 프로그램을 넣어 처리 속도를 향상시키는 것은 오히려 작업 속도를 늦출 수 있기 때문입니다. 외장 디스크의 전송 속도가 내장 디스크보다 느리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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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반사율과 굴절률을 계산하여 투영감과 그림자까지 완벽하게 표현하는 렌더링 기법은?

  1. 레이트레이싱 방식
  2. 세이딩 방식
  3. 텍스쳐 매핑 방식
  4. 리코딩 방식
(정답률: 52%)
  • 레이트레이싱 방식은 광선을 추적하여 반사율과 굴절률을 계산하여 물체의 표면에 반영되는 빛의 양을 정확하게 계산할 수 있기 때문에 투영감과 그림자를 완벽하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레이트레이싱 방식은 현실적인 렌더링을 구현하는 데 가장 적합한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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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컴퓨터그래픽에서 픽셀이 모여 곡선이나 사선을 나타내며 계단 모양같이 테두리가 나타나는데 이 계단 모양의 거친 것을 없애기 위해 바탕과 물체간의 블렌드를 주는 효과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1. 비트맵 이미지
  2. 윈도우
  3. 안티 엘리어싱
  4. 디더링
(정답률: 89%)
  • 안티 엘리어싱은 픽셀의 계단 모양을 부드럽게 만들어주는 기술로, 바탕과 물체간의 경계를 부드럽게 처리하여 블렌드 효과를 주는 것입니다. 따라서 "비트맵 이미지"나 "윈도우"와 같은 다른 보기와는 달리, 계단 모양을 없애는 기술인 안티 엘리어싱과 관련이 있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디더링"은 이미지를 작게 만들어 흐릿한 효과를 주는 기술로, 이와는 다른 개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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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다음 컴퓨터연산의 기본단위의 크기가 바르게 설정된 것은?

  1. Byte < Bit < Kilobyte < Megabyte
  2. Kilobyte < Terabyte < Megabyte < Gigabyte
  3. Bit < Byte < Kilobyte < Megabyte
  4. Kilobyte < Megabyte < Terabyte < Gigabyte
(정답률: 86%)
  • 정답은 "Bit < Byte < Kilobyte < Megabyte" 입니다.

    - Bit: 컴퓨터에서 정보를 처리하는 가장 작은 단위
    - Byte: 8개의 비트가 모여서 이루어지는 단위
    - Kilobyte: 1024바이트로 이루어진 단위
    - Megabyte: 1024킬로바이트로 이루어진 단위

    따라서, Bit가 가장 작은 단위이고, Byte는 8개의 비트가 모여서 이루어지므로 Bit보다 큰 단위이며, Kilobyte는 1024바이트로 이루어져 있으므로 Byte보다 큰 단위이고, Megabyte는 1024킬로바이트로 이루어져 있으므로 Kilobyte보다 큰 단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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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CPU(Central Processing Unit)의 대표적인 기능이 아닌 것은?

  1. 기억기능
  2. 제어기능
  3. 출력기능
  4. 연산기능
(정답률: 78%)
  • CPU는 컴퓨터 시스템에서 중앙 처리 장치로서, 입력된 데이터를 처리하고 연산하며, 기억장치에 저장된 데이터를 읽어와서 처리하는 기능과 제어기능을 수행합니다. 하지만 출력기능은 CPU가 직접 수행하는 기능이 아니라, 출력장치와의 연결을 통해 출력되는 기능입니다. 따라서 CPU의 대표적인 기능으로는 기억기능, 제어기능, 연산기능이 있지만, 출력기능은 포함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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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2차원의 이미지나 3차원의 이미지를 다른 형상으로 변화시키는 작업을 지칭하는 것으로, 한 사람의 얼굴을 다른 사람의 얼굴이나 동물의 얼굴 등으로 자연스럽게 바꿀 때 사용하는 기법은?

  1. 렌더링(Rendering)
  2. GUI(Graphic User Interface)
  3. 몰핑(Morphing)
  4. 고라우드 쉐이딩(Gouraud Shading)
(정답률: 69%)
  • 몰핑은 이미지나 영상을 부드럽게 변화시키는 기술로, 한 이미지나 영상에서 다른 이미지나 영상으로 자연스럽게 변화시키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한 사람의 얼굴을 다른 사람의 얼굴이나 동물의 얼굴 등으로 자연스럽게 바꿀 때 사용하는 기법이며, 이는 몰핑 기술을 이용하여 구현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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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다음 중 그래픽 데이터의 압축을 지원하지 않는 파일형식은?

  1. TIFF
  2. JPEG
  3. EPS
  4. GIF
(정답률: 55%)
  • EPS 파일은 벡터 그래픽 데이터를 저장하는 파일 형식으로, 이미지를 압축하지 않습니다. TIFF, JPEG, GIF 파일은 이미지를 압축하여 저장하는 파일 형식이므로, 그래픽 데이터의 압축을 지원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EPS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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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다음 컴퓨터 소자의 구별 중 제 2세대에 해당하는 것은?

  1. 진공관
  2. IC
  3. 트랜지스터
  4. VLSI
(정답률: 84%)
  • 제 2세대 컴퓨터는 1950년대 후반부터 1960년대 초반까지 사용되었으며, 이때 사용된 소자는 트랜지스터입니다. 이전에는 진공관이 사용되었으나, 트랜지스터의 등장으로 진공관보다 작고 신속하게 작동할 수 있어서 컴퓨터의 성능이 크게 향상되었습니다. 따라서, 트랜지스터가 제 2세대 컴퓨터 소자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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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벡터방식의 이미지를 비트맵 방식의 이미지로 전환시키는 과정을 나타내는 용어는?

  1. 드로잉(Drawing)
  2. 페인팅(Paintind)
  3. 래스터라이징(Rasterising)
  4. 이미지 프로세싱(Image Processing)
(정답률: 73%)
  • 벡터 방식의 이미지는 선과 곡선 등의 수학적인 정보를 이용하여 이미지를 표현하는 반면, 비트맵 방식의 이미지는 픽셀 단위로 이미지를 표현합니다. 따라서, 벡터 방식의 이미지를 비트맵 방식으로 전환하는 과정을 래스터라이징이라고 합니다. 이 과정에서 벡터 정보를 픽셀 단위로 변환하고, 색상 정보를 할당하여 비트맵 이미지를 생성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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