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6-01-22)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2006-01-22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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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산업디자인 일반

1. 디자인의 조건에서 합목적성을 충족시키기 위한 역할이 잘못 연결된 것은?

  1. 포스터 - 시각적인 즐거움을 주기 위하여 제작된다.
  2. 집 - 인간이 살기 위하여 존재한다.
  3. 의자 - 휴식이나 어떤 작업을 위하여 형태를 구성한다.
  4. 커피잔 - 커피를 마시기 위하여 사용된다.
(정답률: 89%)
  • 포스터는 주로 광고나 홍보를 위해 제작되는데, 시각적인 즐거움을 주는 것은 부가적인 요소일 뿐이며, 핵심적인 목적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하는 것이다. 따라서 "포스터 - 시각적인 즐거움을 주기 위하여 제작된다."는 합목적성을 충족시키기 위한 역할이 잘못 연결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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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렌더링 작업 중 음영과 재질감 표현에서 고려해야 할 주된 사항과 거리가 먼 것은?

  1. 광원
  2. 그림자
  3. 윤곽선과 하이라이트
  4. 형태
(정답률: 60%)
  • 음영과 재질감 표현은 모두 물체의 형태를 강조하고 표현하기 위한 기술입니다. 광원과 그림자는 물체의 형태와 입체감을 강조하기 위해 필요한 요소이며, 윤곽선과 하이라이트는 물체의 형태를 더욱 선명하게 드러내기 위한 기술입니다. 따라서 이 중에서 거리가 먼 것은 "형태"입니다. 형태는 물체의 모양이나 구조를 나타내는 것으로, 이미지나 모델링 작업에서는 물체의 형태를 정확하게 재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음영과 재질감 표현과 달리 형태는 이미 물체의 형태가 정해져 있기 때문에 따로 고려할 필요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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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기원전 3200년경 물풀을 가늘게 쪼개어 물에 불린 후 가지런히 펴서 눌러 붙여 말리 판을 사용한 종이의 시초는?

  1. 함무라비
  2. 파피루스
  3. 히에로 클리프
  4. 시나이 알파벳
(정답률: 90%)
  • 기원전 3200년경 물풀을 가늘게 쪼개어 물에 불린 후 가지런히 펴서 눌러 붙여 말리 판을 사용한 종이의 시초는 파피루스입니다. 파피루스는 고대 이집트에서 사용되던 종이로, 물풀을 가늘게 쪼개어 물에 불린 후 가지런히 펴서 눌러 붙여 말리는 과정을 거쳐 만들어졌습니다. 이후에는 글자를 새기거나 색칠하여 사용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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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제품이 생산되어 판매가 이루어지기 위한 조건이 아닌 것은?

  1. 상품으로서의 가치 부여
  2. 구매동기의 부여
  3. 매장에서 제품 이미지 유지
  4. 재고량 확보
(정답률: 77%)
  • 재고량 확보는 제품 생산과 판매를 위한 조건이 아니라, 이미 생산된 제품을 보관하고 유통시키기 위한 조건입니다. 따라서 제품이 생산되어 판매가 이루어지기 위한 조건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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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신문광고의 내용적 요소로서, 기업이 광고에 반복해서 사용하는 간결하면서도 힘이 있는 말이나 문장은?

  1. 헤드라인
  2. 보드카피
  3. 슬로건
  4. 캡션
(정답률: 68%)
  • 슬로건은 기업이 광고에서 자신들의 브랜드, 제품, 서비스를 간결하고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반복해서 사용하는 말이나 문장입니다. 이는 광고의 내용적 요소로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기업의 이미지를 강화하고 소비자들에게 기억에 남도록 돕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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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인위적 형태의 디자인 소재가 아닌 것은?

  1. 소라의 나선
  2. 상징적 표상
  3. 기능의 모방
  4. 패턴의 모티브
(정답률: 82%)
  • "소라의 나선"은 자연에서 발견되는 형태이기 때문에 인위적 형태의 디자인 소재가 아닙니다. 다른 보기들은 인간이 만들어낸 형태나 기호이기 때문에 인위적 형태의 디자인 소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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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가구의 분류 중 기능에 의한 분류가 아닌 것은?

  1. 휴식용 가구
  2. 작업용 가구
  3. 수납용 가구
  4. 상자형 가구
(정답률: 88%)
  • 상자형 가구는 기능에 따른 분류가 아니라 형태에 따른 분류이기 때문입니다. 다른 세 가지는 각각 휴식, 작업, 수납이라는 기능에 따라 분류되는 가구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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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색의 3속성 중 중량감을 가장 강하게 느끼는 것은?

  1. 색상
  2. 채도
  3. 보색
  4. 명도
(정답률: 81%)
  • 명도는 색의 밝고 어두운 정도를 나타내는 속성으로, 색의 진하고 연함을 결정짓는 요소입니다. 따라서, 명도가 높을수록 색이 더 밝고 가벼워 보이며, 중량감을 덜 느끼게 됩니다. 따라서, 색의 3속성 중 중량감을 가장 강하게 느끼는 것은 명도가 아닌 다른 속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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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실내조명 방법 중 하향 출광률이 0~10%로 눈이 부시지 않고 조도가 균일하며 그림자가 없는 부드러운 빛을 내어 침실이나 병실 등 휴식 공간에 적합한 것은?

  1. 직접 조명
  2. 간접 조명
  3. 전반 확산 조명
  4. 반직접, 반간접 조명
(정답률: 83%)
  • 간접 조명은 조명기구에서 직접 빛이 나오지 않고 벽이나 천장 등을 통해 간접적으로 조명하는 방식입니다. 이로 인해 하향 출광률이 0~10%로 눈이 부시지 않고, 조도가 균일하며 그림자가 없는 부드러운 빛을 내어 휴식 공간에 적합합니다. 따라서 침실이나 병실 등에서 사용하기에 적합한 조명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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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게슈탈트(Gestalt)의 법칙이 아닌 것은?

  1. 근접성의 법칙
  2. 유사성의 법칙
  3. 폐쇄성의 법칙
  4. 종속성의 법칙
(정답률: 84%)
  • 종속성의 법칙은 게슈탈트 심리학에서 다루지 않는 개념입니다. 게슈탈트 심리학에서는 인식의 기본 원리로 근접성의 법칙, 유사성의 법칙, 폐쇄성의 법칙 등을 다룹니다. 따라서 정답은 "종속성의 법칙"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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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자체로는 조형이 될 수 없어 지각(설명)하여 얻을 수 있도록 점, 선, 면, 입체 등으로 나타낸 순수 형태는?

  1. 자연적 형태
  2. 인위적 형태
  3. 이념적 형태
  4. 현실적 형태
(정답률: 76%)
  • 이념적 형태는 개념적인 형태로, 자체적으로는 조형이 될 수 없는 개념이나 아이디어를 점, 선, 면, 입체 등으로 나타내어 지각(설명)할 수 있도록 만든 형태입니다. 따라서 이념적 형태는 현실적인 대상이나 자연적인 형태와는 구분되며, 인간의 사고나 철학적인 개념을 나타내는데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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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신문광고의 구성요소를 조형적 요소와 내용적 요소로 구분할 때, 내용적 요소에 가장 가까운 것은?

  1. 일러스트레이션
  2. 트레이드 마크
  3. 로고타입
  4. 헤드라인
(정답률: 84%)
  • 신문광고의 내용적 요소는 광고의 주요 내용을 전달하는 요소입니다. 이 중에서도 헤드라인은 광고의 핵심 메시지를 간결하고 명확하게 전달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내용적 요소에 가장 가깝습니다. 헤드라인이 잘 작성되어 있다면 광고를 보는 사람들이 광고의 내용을 쉽게 이해하고 기억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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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디자인의 조건에 듣지 않는 것은?

  1. 독창성
  2. 욕구성
  3. 합목적성
  4. 심미성
(정답률: 90%)
  • 디자인의 조건 중에서 "욕구성"은 디자인을 만드는 목적이나 요구사항을 무시하고 개인적인 욕구나 취향에 따라 디자인을 결정하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디자인의 목적과 기능을 고려하지 않고 개인적인 취향이나 욕구만을 따르는 디자인은 효율성이나 실용성이 떨어지며, 사용자들의 요구를 충족시키지 못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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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렌더링의 윤곽선 표현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눈에 가까운 곳은 굵게 하여 눈에서 멀어질수록 가늘게 처리한다.
  2. 어두운 곳은 부드럽고, 밝은 곳은 날카롭게 한다.
  3. R(radius)부는 한가운데를 분명히 하도록 한다.
  4. R(radius)부와 직선이 이어지는 부분은 뚜렷히 표현한다.
(정답률: 59%)
  • R(radius)부와 직선이 이어지는 부분은 뚜렷히 표현하는 것이 올바른 설명입니다. 이는 물체의 형태를 더욱 명확하게 보여주기 위함입니다. R(radius)부와 직선이 이어지는 부분이 모호하게 처리되면 물체의 형태가 불분명해지고, 이는 사용자에게 혼란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부분은 뚜렷하게 처리하여 물체의 형태를 명확하게 보여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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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다음 패키지 디자인 중 포장관리상 형태별 분류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단위포장
  2. 방열포장
  3. 내부포장
  4. 외부포장
(정답률: 78%)
  • 방열포장은 형태별 분류 중 하나가 아닙니다. 방열포장은 제품 내부의 열을 효과적으로 배출하여 제품을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방열포장은 기능별 분류에 속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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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신제품 개발을 위해 디자이너에게 요구되는 능력이 아닌 것은?

  1. 시장조사 분석능력
  2. 리더십과 의사결정 능력
  3. 소비자 구매행동 관찰 능력
  4. 인간공학적 기초이론과 응용능력
(정답률: 64%)
  • 리더십과 의사결정 능력은 디자이너가 개발하는 제품의 특성과 성격을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 팀 내에서 역할과 책임을 분담하고 조율하는 데 필요한 능력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신제품 개발을 위해 디자이너에게 요구되는 능력으로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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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 중 마케팅 믹스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제품
  2. 가격
  3. 촉진
  4. 매장
(정답률: 82%)
  • 매장은 마케팅 믹스의 한 요소인 "장소"에 해당하지만, "촉진"은 마케팅 믹스의 다른 요소인 "홍보"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매장"이 아닌 "촉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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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디자인 전달에 사용되는 모델로서 제시형 모형이라고도 하며, 외관상으로는 최종 제품의 이미지에 가장 가까운 모델은?

  1. 프로토타입 모델
  2. 프레젠테이션 모델
  3. 러프 모델
  4. 워킹 모델
(정답률: 59%)
  • 프레젠테이션 모델은 디자인 전달에 사용되는 모델 중에서 최종 제품의 외관상으로 가장 가까운 모델입니다. 따라서 프레젠테이션 모델은 제품의 디자인이나 기능 등을 보여주기 위해 사용되며, 고객이나 이해관계자들에게 제품의 이미지를 전달하는 데에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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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다음 중 ‘모든 새 양식은 새로운 재료, 새로운 생각이 기존 형식의 변경과 신형식을 요구하는 데서 성립한다.’ 라고 하는 정신으로 표현한 조형운동은?

  1. 시세션
  2. 큐비즘
  3. 퓨리즘
  4. 디스틸
(정답률: 66%)
  • 정답은 "시세션"입니다. 시세션은 새로운 재료와 생각을 통해 기존 형식을 변형하고 새로운 형식을 창조하는 조형운동입니다. 다른 보기인 큐비즘은 사물을 다양한 각도에서 관찰하여 그 형태를 분해하고 재조합하는 조형운동, 퓨리즘은 과학기술과 산업화에 대한 열광적인 추구를 바탕으로 한 조형운동, 디스틸은 미술에서의 추상화를 추구하는 조형운동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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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DM(Direct Mail)광고의 설명 중 틀린 것은?

  1. 시기와 빈도를 자유롭게 조절한다.
  2. 특정한 대상이 읽도록 할 수 있다.
  3. 구매장소에서 직접적인 판매촉진 효과가 있다.
  4. 소비자에게 직접 우송하는 광고 방법이다.
(정답률: 81%)
  • "구매장소에서 직접적인 판매촉진 효과가 있다."는 옳은 설명입니다. DM 광고는 소비자에게 직접 우송하는 광고 방법으로, 특정한 대상이 읽도록 할 수 있고 시기와 빈도를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습니다. 또한 DM 광고는 소비자가 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구매장소에서 직접적인 판매촉진 효과가 있습니다. 이는 DM 광고를 통해 소비자가 제품에 대한 정보를 받고, 구매 결정을 내리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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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색채 및 도법

21. 건축물을 설계하고 제도할 때 사용해야 하는 척도는?

  1. 실척
  2. 축척
  3. 배척
  4. 현척
(정답률: 84%)
  • 건축물을 설계하고 제도할 때 사용하는 척도는 크기와 비율을 정확하게 나타내기 위해 필요합니다. 이때 사용하는 척도는 건축물의 크기와 비율을 축소 또는 확대하여 나타내는데, 이를 축척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축척"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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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교통 표지판 등에서 중시해야 하는 색채의 감각은?

  1. 명시도와 주목성
  2. 항상성
  3. 색의 진출과 팽창
  4. 잔상
(정답률: 93%)
  • 교통 표지판 등에서 중시해야 하는 색채의 감각은 "명시도와 주목성"입니다. 이는 교통 표지판 등에서 중요한 정보를 빠르게 전달하기 위해 색채가 명확하고 주목성이 높아야 하기 때문입니다. 즉, 색채가 눈에 띄고 명확하게 인식되어야 하며, 주목성이 높아서 빠르게 인지할 수 있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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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다음 내용 중에 알맞은 말은?

  1. 심리계, 지각계
  2. 혼색계, 현색계
  3. 현색계, 혼색계
  4. 물리계, 지각계
(정답률: 74%)
  • 이미지에서 보이는 색상들은 RGB 색공간에서 표현된 것이므로, 정답은 "혼색계, 현색계"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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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날이 저물어 엷은 어둠이 되면 추상체와 간상체의 양쪽이 작용하여 상이 흐릿하게 보기 어렵게 되는 때를 무엇이라 하는가?

  1. 명소시
  2. 암소시
  3. 박명시
  4. 시감도
(정답률: 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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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동시대비에 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명도가 다른 두 색을 같이 놓았을 때, 서로의 영향으로 명도가 낮은 색은 더욱 어둡게 보인다.
  2. 순간적으로 일어나게 되며 계속해서 한 곳을 보면 대비효과가 더욱 커진다.
  3. 채도대비는 유채색과 무채색 사이에서 더욱 뚜렷하게 느낄 수 있다.
  4. 인접된 부분이 특별히 강하게 대비효과가 나타나는 것을 연변대비라 한다.
(정답률: 67%)
  • 잘못된 설명은 "순간적으로 일어나게 되며 계속해서 한 곳을 보면 대비효과가 더욱 커진다."입니다. 대비효과는 일정한 범위 내에서 적절한 대비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며, 지속적으로 노출될수록 대비효과가 감소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일정한 간격으로 대비를 바꾸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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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먼셀 표색계의 기본 색은?

  1. RED, YELLOW, GREEN, BLUE, PURPLE
  2. YELLOW, ULTRAMARINE BLUE, SEA GREEN
  3. ORANGE, TURQUOISE, PURPLE, LEAF GREEN
  4. RED, GREEN, BLUE
(정답률: 84%)
  • 먼셀 표색계는 기본적으로 RGB (Red, Green, Blue) 색 모델을 기반으로 하며, 이를 기초로 다양한 색상을 혼합하여 만들어낸 것입니다. 따라서 먼셀 표색계의 기본 색은 RGB 모델에서의 기본 색인 RED, GREEN, BLUE이며, 이를 혼합하여 만들어진 YELLOW와 PURPLE도 함께 기본 색으로 포함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RED, YELLOW, GREEN, BLUE, PURPLE"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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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판매 시설의 판매장 색채 계획으로 부적당한 것은?

  1. 판매되는 상품의 색채를 고려한다.
  2. 주조색이 없이 다양한 색채를 사용한다.
  3. 바닥은 천장보다 어두운 색조를 사용한다.
  4. 밝은 색으로 배색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정답률: 86%)
  • 정답: 주조색이 없이 다양한 색채를 사용한다.

    설명: 판매 시설의 판매장 색채 계획은 일관성과 조화를 이루어야 하며, 주조색을 설정하여 일관성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주조색이 없이 다양한 색채를 사용하면 색채의 조화가 어긋나고 혼돈스러운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판매되는 상품의 색채를 고려하여 주조색을 설정하고, 일관성 있는 색채 계획을 세우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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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회전 혼합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원판 위에 물체색을 놓고 회전시킨다.
  2. 회전혼합은 감법혼색이다.
  3. 물체색이 반사하는 반사광이 혼합된다.
  4. 회전 혼합의 결과는 중간 명도, 중간 색상이 된다.
(정답률: 63%)
  • 정답: "회전혼합은 감법혼색이다."이 틀린 설명입니다.

    회전혼합은 빛의 혼합 방식 중 하나로, 빛의 삼원색인 빨강, 초록, 파랑을 회전시켜서 중간 색상을 만들어내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빛의 혼합 방식 중 감법혼색과는 다른 방식입니다. 감법혼색은 색상을 혼합하는 방식으로, 두 가지 이상의 색을 섞어서 새로운 색을 만들어내는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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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C.I.E. 표색계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XYZ표색계라고도 한다.
  2. 순수파장의 색은 말발굽형의 바깥 둘레에 나타난다.
  3. 백색광은 색도도의 중심에 놓이게 된다.
  4. 색입체는 복원뿔체의 모양으로 되어 있다.
(정답률: 56%)
  • 정답은 "색입체는 복원뿔체의 모양으로 되어 있다."가 아닙니다.

    색입체는 복원뿔체의 모양으로 되어 있으며, 이는 색의 조합을 통해 다양한 색을 표현할 수 있도록 하는 기초적인 모델입니다. 따라서 이 문장은 올바릅니다.

    하지만, C.I.E. 표색계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없습니다. 모든 보기가 올바른 설명입니다.

    - "XYZ표색계라고도 한다." : C.I.E. 표색계는 XYZ표색계라고도 불리며, 색을 X, Y, Z 세 가지 값으로 표현합니다.
    - "순수파장의 색은 말발굽형의 바깥 둘레에 나타난다." : C.I.E. 표색계에서는 순수한 색이 아닌, 다양한 파장의 혼합으로 이루어진 색을 표현합니다. 따라서 말발굽형의 바깥 둘레에는 이러한 색들이 표시됩니다.
    - "백색광은 색도도의 중심에 놓이게 된다." : 백색광은 모든 파장의 혼합으로 이루어진 색으로, 색도도의 중심에 위치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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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대상물이 화면에 평행하게 놓인 투시방법으로 주로 제품 투시와 실내 투시도 등에 많이 사용되는 도법은?

  1. 1소점법
  2. 2소점법
  3. 3소점법
  4. 등각투상법
(정답률: 67%)
  • 1소점법은 대상물과 시점, 그리고 화면 사이에 하나의 점만을 사용하여 투시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대상물이 화면에 평행하게 놓여있을 때 가장 적합하며, 제품 투시나 실내 투시 등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이 방법은 간단하고 직관적이며, 대상물의 크기와 거리를 쉽게 파악할 수 있어 매우 유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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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우리 나라에서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정투상 도법은?

  1. 제 1각법
  2. 제 2각법
  3. 제 3각법
  4. 경사 투상법
(정답률: 85%)
  • 우리 나라에서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정투상 도법은 "제 3각법"입니다. 이는 삼각비를 이용하여 두 직선 사이의 각도나 거리를 구하는 방법으로, 간단하고 정확하며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삼각비를 이용한 계산이 컴퓨터나 전자계산기 등에서도 쉽게 처리될 수 있어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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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왼쪽의 그림에 대한 제1각법과 제3각법 표기로 바르게 짝지어진 것은? (1각법 - 3각법의 순으로)

  1. A - B
  2. B - D
  3. D - B
  4. B - C
(정답률: 52%)
  • 제1각법은 빗변과 인접한 변의 비율을 이용하여 사인값을 구하는 방법이고, 제3각법은 빗변과 다른 두 변의 길이를 이용하여 코사인값을 구하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빗변과 인접한 변의 길이가 주어져 있으므로 제1각법을 사용하여 사인값을 구해야 합니다.

    먼저 제1각법을 이용하여 각 A의 사인값을 구해보면, sin(A) = 3/5 입니다. 이제 각 B의 코사인값을 구해야 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빗변과 다른 두 변의 길이가 필요합니다. 이 문제에서는 빗변과 인접한 변의 길이만 주어져 있으므로, 빗변과 인접한 변의 길이를 이용하여 나머지 변의 길이를 구해야 합니다.

    빗변의 길이는 5이고, 인접한 변의 길이는 3이므로, 나머지 변의 길이는 피타고라스의 정리를 이용하여 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나머지 변의 길이는 4가 됩니다. 이제 각 B의 코사인값을 구해보면, cos(B) = 4/5 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D - B"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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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주위색의 영향으로 인접색에 가깝게 느껴지는 것은?

  1. 연변 대비
  2. 면적 효과
  3. 매스 효과
  4. 동화 현상
(정답률: 74%)
  • 동화 현상은 주위색의 영향으로 인접한 색이 비슷하게 느껴지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는 색상의 대비와 밝기, 채도 등이 영향을 미치며, 색상의 경계가 모호해지는 것이 원인입니다. 따라서 인접한 색이 서로 비슷한 색상을 가지고 있을 때 더욱 동화 현상이 일어날 가능성이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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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어두운 곳에서 빨간 불꽃을 돌리면 선명한 빨간 원을 볼 수 있는 것은 어떤 현상 때문인가?

  1. 도지 반전
  2. 면적 효과
  3. 정의 잔상
  4. 매스 효과
(정답률: 89%)
  • 정의 잔상은 물체가 빛을 반사하면서 생기는 현상으로, 빛이 물체에 닿아 반사되면서 빛의 파장이 바뀌어서 다른 색상으로 보이게 됩니다. 어두운 곳에서 빨간 불꽃을 돌리면 빛이 빠르게 움직이면서 빛의 파장이 바뀌어서 빨간 원이 생기는 것입니다. 이러한 현상을 정의 잔상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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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도면의 용도에 의한 분류 중 설계자의 뜻을 작업자에게 완전하게 전달할 수 있는 충분한 내용과 가공의 용이, 제작비의 절감이 요구되는 도면은?

  1. 계획도
  2. 제작도
  3. 주문도
  4. 승인도
(정답률: 58%)
  • 제작도는 설계자의 의도를 작업자에게 충분히 전달할 수 있는 도면으로, 가공의 용이성과 제작비의 절감을 고려하여 작성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제작도가 정답인 이유는 설계자의 의도를 완전하게 전달할 수 있고, 가공과 제작에 있어서도 효율적인 도면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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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다음 그림과 같은 타원형그리기는?

  1. 두 원을 연접시킨 타원
  2. 두 원을 격리시킨 타원
  3. 4중심법에 의한 타원
  4. 장축과 단축이 주어진 타원
(정답률: 65%)
  • 주어진 그림에서는 타원의 장축과 단축의 길이가 주어져 있으며, 이는 타원을 완전히 결정하는 두 가지 정보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장축과 단축이 주어진 타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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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그림과 같이 물체를 표현하는 투시법은?

  1. 사각투시
  2. 유각투시
  3. 평행투시
  4. 삼각투시
(정답률: 61%)
  • 이 그림은 물체의 깊이감을 표현하기 위해 선들이 수직으로 교차하는 유각투시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유각투시법은 물체의 깊이감을 더욱 자연스럽게 표현할 수 있어서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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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그림과 같이 직각을 3등분할 때, 다음 중 선의 길이가 같지 않은 것은?

  1. OD
  2. OC
  3. OF
  4. EF
(정답률: 88%)
  • 직각삼각형에서 빗변의 길이는 다른 두 변의 길이의 제곱합의 제곱근이므로, 선분 OD, OC, OF의 길이는 모두 같습니다. 하지만 선분 EF는 빗변의 중앙에 위치하므로 다른 두 변의 길이의 절반의 제곱합의 제곱근이 됩니다. 따라서 선분 EF의 길이는 다른 세 선분과 다릅니다. 따라서 정답은 "EF"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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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강한 고채도의 색은 주목성이 높아 다른 색과 반발하기 쉽다. 어떤 색과 배색하여야 가장 효과적인가?

  1. 반대색
  2. 난색계
  3. 중성색
  4. 한색계
(정답률: 66%)
  • 강한 고채도의 색은 주목성이 높기 때문에, 이와 조화를 이루는 색상을 선택해야 한다. 반대색은 과도한 대비로 인해 시각적으로 불안정하고 눈에 띄기 때문에 적합하지 않다. 난색계는 색의 조합이 너무 복잡하여 시각적으로 혼란스러울 수 있다. 따라서, 중성색은 강한 고채도의 색과 조화를 이루면서도 안정적이고 균형잡힌 느낌을 주기 때문에 가장 효과적인 선택이다. 한색계는 색의 조합이 단조롭기 때문에 다소 지루한 느낌을 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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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780nm에서 380nm의 파장 범위에 해당하는 것은?

  1. 자외선
  2. 가시광선
  3. 적외선
  4. 전파
(정답률: 85%)
  • 780nm에서 380nm의 파장 범위는 인간의 눈으로 볼 수 있는 범위인 가시광선에 해당합니다. 인간의 눈은 약 380nm에서 780nm의 파장을 감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가시광선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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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디자인 재료

41. 용해된 유리소지를 취관 끝에 두고 입으로 불어 늘리는 방법의 성형법은?

  1. 앰플제 법
  2. 평판법
  3. 수취법
  4. 로울러 법
(정답률: 76%)
  • 수취법은 유리소지를 취관 끝에 두고 입으로 불어 늘리는 방법으로, 다른 보기들은 유리소지를 형태에 맞게 조절하는 방법들이지만 수취법은 유리소지를 확대시키는 방법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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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다음 중 대표적인 포장용지로 사용되는 것은?

  1. 크라프트지
  2. 코트지
  3. 모조리
  4. 켄트지
(정답률: 77%)
  • 크라프트지는 내구성이 뛰어나고 강도가 높아서 대량의 무게를 지탱할 수 있기 때문에 대표적인 포장용지로 사용됩니다. 또한 친환경적인 속성을 가지고 있어서 환경 보호에도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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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용제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도막을 결성하는 성분이다.
  2. 도막에 방습효과를 주는 성분이다.
  3. 도료에 여러 가지 색상을 나타낸다.
  4. 수지를 용해하여 도막에 평활성을 부여하는 성분이다.
(정답률: 66%)
  • 용제는 도료나 접착제 등에 첨가되어 사용되며, 이 중에서도 수지를 용해하여 도막에 평활성을 부여하는 성분이다. 이는 도막의 표면을 부드럽고 균일하게 만들어주어 외관적인 완성도를 높이는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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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비중이 0.68정도이고 재질이 치밀, 강인하며 광택이 있고 습기에 잘 견뎌 토목용재, 선박재, 건축재, 조각재 등으로 많이 쓰이는 활엽수는?

  1. 느티나무
  2. 삼나무
  3. 화백나무
  4. 흑송
(정답률: 64%)
  • 느티나무는 비중이 높고 치밀하며 강인하며 광택이 있고 습기에 잘 견뎌 토목용재, 선박재, 건축재, 조각재 등으로 많이 쓰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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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다음 금속 중 열전도가 가장 좋은 것은?

  1. Ag
  2. Cu
  3. Fe
  4. Pb
(정답률: 50%)
  • Ag (은)이 열전도가 가장 좋은 이유는 그것의 전자 구조 때문입니다. Ag는 외부 전자껍질에 하나의 전자만 가지고 있으며, 이 전자는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자유 전자는 열을 전달하는 데 매우 효과적이며, 따라서 Ag는 열전도가 가장 우수한 금속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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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원색판을 이용한 캘린더를 제작하려고 한다. 가장 적합한 종이재료는?

  1. 아트지
  2. 신문지
  3. 모조리
  4. 크라프트지
(정답률: 81%)
  • 원색판을 이용한 캘린더를 제작할 때는 색감이 잘 전달되는 종이재료가 필요합니다. 아트지는 매끄러운 표면과 밝은 색감으로 인쇄물의 색감을 잘 전달해주기 때문에 가장 적합한 종이재료입니다. 신문지는 색감이 흐리고 표면이 거칠어 인쇄물의 색감을 제대로 전달하지 못하며, 모조리와 크라프트지는 색감이 어둡고 표면이 거칠어 인쇄물의 색감을 왜곡시키기 때문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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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재료 사이클 3요소는?

  1. 물질, 에너지, 환경
  2. 경제, 공장, 자금
  3. 성분, 구조, 자원
  4. 디자인, 재료, 디자이너
(정답률: 78%)
  • 재료 사이클 3요소는 물질, 에너지, 환경입니다. 이는 재료의 생산, 사용, 폐기 과정에서 발생하는 물질과 에너지의 흐름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한 개념입니다. 즉, 재료의 생산과 사용에 따른 자원 소모와 환경 오염을 최소화하고, 재활용과 재생에너지를 활용하여 지속 가능한 자원 관리를 추구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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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롤 필림의 장점이 아닌 것은?

  1. 휴대가 간편하다.
  2. 연속 촬영이 가능하다.
  3. 밝은 곳에서도 필름 교환이 가능하다
  4. 촬영도중 다른 필름으로 바꿔 촬영할 수 있다.
(정답률: 63%)
  • 롤 필림은 촬영 중에 필름을 교체할 수 없기 때문에 "촬영도중 다른 필름으로 바꿔 촬영할 수 있다."는 장점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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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컴퓨터 그래픽스

49. 버퍼(Buffer)에 대한 기능의 설명 중 가장 옳은 것은?

  1. 데이터의 일시적 저장, 다양한 입출력기와 관련기능 및 자료저장 장치의 기능
  2. 실제 기억용량보다 더 많은 프로그램을 실행하게 하는 장치
  3. 도표 및 자료명령 및 기호체계 기록장치
  4. 컴퓨터의 성능을 최대화하기 위한 비디오메모리 관리 보조장치
(정답률: 64%)
  • 버퍼(Buffer)는 데이터의 일시적 저장, 다양한 입출력기와 관련기능 및 자료저장 장치의 기능을 수행하는 장치입니다. 즉, 데이터를 일시적으로 저장하고 처리하는 역할을 하며, 입출력 기기와의 속도 차이를 보완하여 데이터 전송 속도를 향상시키는 역할도 합니다. 따라서, "데이터의 일시적 저장, 다양한 입출력기와 관련기능 및 자료저장 장치의 기능"이 가장 옳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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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컴퓨터 애니메이션에서 보간법을 이용하여, 두 프레임 사이의 중간 프레임들을 자동으로 생성시켜 주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1. 트위닝
  2. 스톱모션
  3. 모핑기법
  4. 키프레임
(정답률: 62%)
  • 보간법을 이용하여 두 프레임 사이의 중간 프레임들을 자동으로 생성시켜 주는 것을 "트위닝"이라고 합니다. 이는 보간법 중에서도 선형 보간법을 이용하여 두 프레임 사이의 움직임을 부드럽게 연결시켜주는 기술입니다. 따라서, 애니메이션에서 움직임을 자연스럽게 만들어주는 중요한 기술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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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다음은 비트맵 파일에 관한 설명이다. 맞는 것은?

  1. 큰 이미지를 비트맵 방식으로 저장할 경우 파일 용량이 줄어든다.
  2. 그림의 질감을 특수 그래픽 처리하여 저장한다.
  3. 한정된 색상을 사용하여 그림을 표현한다.
  4. 이미지를 확대할 경우 원래의 이미지보다 화질이 떨어진다.
(정답률: 80%)
  • 이미지를 확대할 경우 원래의 이미지보다 화질이 떨어지는 이유는 비트맵 이미지가 픽셀 단위로 저장되기 때문이다. 확대할 경우 픽셀이 늘어나면서 이미지가 깨지거나 흐려지는 현상이 발생한다. 따라서, 이미지를 확대할 경우 원래의 이미지보다 화질이 떨어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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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컴퓨터의 저장 포맷 중 분판 출력을 목적으로 하며, 전자출판의 가장 대표적인 파일 포맷은?

  1. JPEG
  2. EPS
  3. WMF
  4. PDS
(정답률: 66%)
  • EPS는 벡터 그래픽을 저장하기에 적합한 포맷으로, 고화질의 인쇄물을 만들기 위해 사용됩니다. 따라서 분판 출력을 목적으로 하는 전자출판에서 가장 대표적인 파일 포맷입니다. JPEG은 압축률이 높아서 고화질의 인쇄물을 만들기에는 적합하지 않고, WMF와 PDS는 범용성이 낮아서 EPS보다는 사용빈도가 낮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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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다음 중 컴퓨터 연산의 기본 단위로 맞는 것은?

  1. 4bit = 1byte
  2. 8bit = 1byte
  3. 12bit = 1byte
  4. 16bit = 1byte
(정답률: 84%)
  • 정답: 8bit = 1byte

    컴퓨터는 이진수 체계를 사용하며, 1과 0으로 이루어진 비트(bit)가 가장 작은 연산 단위입니다. 8개의 비트가 모이면 1바이트(byte)가 되며, 이는 문자, 숫자, 그래픽 등 다양한 정보를 저장하고 처리하는 데 사용됩니다. 따라서 8bit = 1byte가 컴퓨터 연산의 기본 단위로 맞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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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다음 중 그림이나 사진 등의 필요한 부분을 컴퓨터가 처리 할 수 있는 형태로 바꾸어 컴퓨터에 입력하는 장치는?

  1. 스캐너
  2. 터치스크린
  3. 디지타이저
  4. 모니터
(정답률: 84%)
  • 스캐너는 그림이나 사진 등의 필요한 부분을 광선을 이용하여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여 컴퓨터에 입력하는 장치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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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그래픽 이미지표현의 기본요소로서 선택과 명령수행을 위한 입력장치의 위치를 화면에 표현한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윈도우(Window)
  2. 메뉴(Menu)
  3. 툴(Tool)
  4. 커서(Cursor)
(정답률: 75%)
  • 커서는 사용자가 입력장치를 이용하여 선택하거나 명령을 수행할 위치를 나타내기 위해 화면에 표시되는 요소이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그래픽 이미지표현의 기본요소 중 다른 요소들을 나타내는 용어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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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플래시를 이용해 제작한 동영상을 단순 재생이 아닌 ‘뒤로 가기’ 나 ‘빨리가기’ 기능을 첨부해 게임 유형과 같이 제작할 수 있는 기능은?

  1. 자바 스크립트
  2. 캐릭터 스크립트
  3. 울트라 스크립트
  4. 액션 스크립트
(정답률: 71%)
  • 액션 스크립트는 플래시에서 사용되는 프로그래밍 언어로, 동영상을 제어하는 기능뿐만 아니라 게임 유형의 인터랙티브한 기능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뒤로 가기'나 '빨리가기'와 같은 기능을 추가하여 게임처럼 동작하는 플래시 동영상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다른 스크립트 언어들은 이러한 기능을 구현하기에는 제한적이므로 액션 스크립트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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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포토샵 옵션에서 오브젝트와 불투명도를 조절하는 명령은?

  1. fade
  2. pressure
  3. exposure
  4. opacity
(정답률: 86%)
  • 정답은 "opacity"입니다. 이는 불투명도를 조절하는 명령어이며, 오브젝트의 투명도를 조절하여 이미지를 투명하게 만들거나 불투명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다른 보기들은 이미지를 조작하는 다른 명령어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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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원점으로부터의 거리와 각도를 사용하여 좌표를 나타내는 좌표계는?

  1. 절대좌표
  2. 상대좌표
  3. 직각좌표
  4. 극좌표
(정답률: 62%)
  • 극좌표는 원점으로부터의 거리와 각도를 사용하여 좌표를 나타내는 좌표계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거리와 각도 대신에 다른 값들을 사용하여 좌표를 나타내기 때문에 극좌표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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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하이퍼텍스트 기능과 전자 목차 기능을 제공하고 인쇄상태 그대로를 컴퓨터에서 보여주므로 전자책과 디지털 출판에 적합한 파일 포맷 형식은?

  1. PCX
  2. TIFF
  3. TGA
  4. PDF
(정답률: 74%)
  • PDF는 하이퍼텍스트 기능과 전자 목차 기능을 제공하며, 인쇄상태 그대로를 컴퓨터에서 보여주는 기능을 가지고 있어 전자책과 디지털 출판에 적합한 파일 포맷 형식입니다. PCX, TIFF, TGA는 이미지 파일 포맷으로, 이러한 기능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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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투명한 셀로판 위에 그려진 그림을 겹쳐서 움직이는 전통적 애니메이션 기법은?

  1. 셀(Cell)애니메이션
  2. 인형 애니메이션
  3. 디지털 애니메이션
  4. 투광 애니메이션
(정답률: 91%)
  • 셀 애니메이션은 투명한 셀로 된 필름 위에 그림을 그리고, 그림을 조금씩 움직여가며 촬영하는 전통적인 애니메이션 기법입니다. 이렇게 촬영된 이미지들을 연속적으로 재생하면 움직이는 애니메이션을 만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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