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6-04-02)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2006-04-02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산업디자인 일반

1. 다음은 어느 나라의 디자인에 관한 설명인가?

  1. 미국
  2. 일본
  3. 프랑스
  4. 독일
(정답률: 79%)
  • 일본의 전통적인 디자인 요소를 반영하고 있으며, 깔끔하고 심플한 라인과 색상이 특징입니다. 또한 일본의 문화와 철학을 반영한 독특한 감성이 느껴집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 설계도로 나타낼 수 없는 재료의 특성, 제품(공사)성능, 제조(시공)방법 등을 문장, 숫자로 표시한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견적서
  2. 시방서
  3. 평면도
  4. 명세서
(정답률: 77%)
  • 시방서는 설계도로는 나타낼 수 없는 재료의 특성, 제품(공사)성능, 제조(시공)방법 등을 문장, 숫자로 표시한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시방서는 제품(공사)의 구체적인 세부사항을 설명하고, 제조(시공)과정에서 필요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견적서는 제품(공사)의 가격을 제시하는 문서이며, 평면도는 제품(공사)의 형태와 크기를 나타내는 도면입니다. 명세서는 제품(공사)의 성능, 품질, 규격 등을 상세히 기술한 문서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 유리그릇이 일용품으로 쓰이게 된 것은 기원전 20년경 창유리가 개발되면서부터이다. 이 창유리를 개발한 나라 사람은?

  1. 이집트인
  2. 그리스인
  3. 로마인
  4. 고딕인
(정답률: 65%)
  • 창유리는 로마인이 개발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로마인은 유리를 상업적으로 생산하고 사용하는 기술을 개발하여 유리제작의 발전에 큰 역할을 했습니다. 이에 따라 유리그릇이 일상생활에서 널리 사용되게 되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 다음은 스케치 기법 중 가장 정밀하고, 전체 및 부분에 대한 비례의 정확성과 투시, 작도에 의한 외형의 변화과정이 적절한 색채처리에 의해서 구체화되는 스케치 기법은?

  1. 러프 스케치
  2. 썸네일 스케치
  3. 스타일 스케치
  4. 스크래치 스케치
(정답률: 67%)
  • 스타일 스케치는 가장 정밀하고, 전체 및 부분에 대한 비례의 정확성과 투시, 작도에 의한 외형의 변화과정이 적절한 색채처리에 의해서 구체화되는 스케치 기법입니다. 이는 스타일리스트나 디자이너가 자신의 작품을 구체화하고, 고객이나 클라이언트에게 보여주기 위해 사용되는 기법으로, 디자인의 완성도와 퀄리티를 높이는 데에 큰 역할을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 C.I.P. 란 무엇의 약자인가?

  1. Company Institute Program
  2. Cooperation Institute Program
  3. corporate Identity Program
  4. Coordination Identity Program
(정답률: 75%)
  • C.I.P.는 "corporate Identity Program"의 약자입니다. 이는 기업의 정체성을 나타내는 것으로, 로고, 색상, 글꼴 등의 디자인 요소와 기업의 가치관, 목표 등을 표현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를 통해 기업은 일관된 이미지를 유지하고 브랜드 인식을 높일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 겉모양보다 성능 시험을 위하여 제작되는 것은?

  1. 제작 모델(prototype model)
  2. 실험 모델(pilot model)
  3. 연구 모델(study model)
  4. 제시 모델(presentation model)
(정답률: 80%)
  • 실험 모델은 제품의 성능을 시험하기 위해 제작되는 모델로, 겉모양보다는 내부적인 기능과 성능을 중점적으로 검증하는 모델입니다. 따라서 겉모양이나 디자인보다는 기능과 성능을 더욱 중요시하는 실험적인 모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 POP 광고의 기능에 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1. 판매점에 온 소비자에게 브랜드나 브랜드 네임을 알릴 수 있다.
  2. 신제품을 알리는데 좋으며 신제품의 기능, 가격을 강조 한다.
  3. 상품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충동구매를 방지한다.
  4. 점원의 설명보다 우수한 대변인이 될 수 있다.
(정답률: 82%)
  • "상품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충동구매를 방지한다."가 잘못된 것입니다. 실제로는 POP 광고에서 상품에 대한 자세한 설명이 충동구매를 유도하는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보기는 오히려 반대되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8. 시각 디자인의 커뮤니케이션 기능별 분류 중 거리가 먼 것은?

  1. 지시적 기능
  2. 설득적 기능
  3. 상징적 기능
  4. 심미적 기능
(정답률: 50%)
  • 심미적 기능은 시각적으로 아름다운 디자인을 통해 감성적인 인상을 주는 기능으로, 다른 기능들과는 달리 커뮤니케이션적인 목적보다는 단순히 시각적으로 매력적인 인상을 주는 것이 주된 목적입니다. 따라서 다른 기능들과는 달리 커뮤니케이션적인 거리가 먼 것으로 분류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9. 다음 중 포장 디자인의 기능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보호와 보존성
  2. 편리성
  3. 상품성
  4. 작품성
(정답률: 86%)
  • 작품성은 포장 디자인의 주요 기능이 아니며, 제품의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하거나 소비자의 감성을 자극하는 등의 부가적인 역할을 할 수는 있지만, 포장의 기본적인 기능인 보호와 보존성, 편리성, 상품성과는 거리가 먼 개념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0. 입체에 대한 설명 중 올바른 것은?

  1. 입체의 형은 보는 방향과 각도에 다른 공간에서의 외곽선으로 평면상의 윤곽선과 차이가 없다.
  2. 입체의 형은 면의 이동에서 생기고, 평면의 형은 선의 이동에서 생긴다.
  3. 입체는 면이 어떠한 각도를 가진 2차원 방향으로의 이동과 최전에 의해 만들어진다.
  4. 세잔은 자연에 존재하는 추상형을 깨닫고, 모든 형태들을 네 가지로 제안했다.
(정답률: 72%)
  • 입체의 형은 면의 이동에서 생기고, 평면의 형은 선의 이동에서 생긴다는 것은 입체는 세 가지 차원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입체는 선이 모여 면이 되고, 면이 모여 입체가 됩니다. 따라서 입체의 형은 면의 이동으로 만들어지고, 평면의 형은 선의 이동으로 만들어집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1. 다음의 소비자 유형 중 ‘상품의 상징성과 그 상품이 자신의 이미지나 위신을 얼마나 높여 줄 수 있는가’ 하는 일방적인 구매동기를 가지는 집단은?

  1. 관습적 소비자 집단
  2. 합리적 소비자 집단
  3. 가격에 민감한 소비자 집단
  4. 감정적 소비자 집단
(정답률: 70%)
  • 감정적 소비자 집단은 상품의 상징성과 자신의 이미지나 위신을 높이는 것이 구매 동기이기 때문에, 감정적인 요소가 크게 작용하는 소비자 집단입니다. 이들은 상품의 디자인, 브랜드 이미지, 패션 등의 감성적인 측면을 중요하게 생각하며, 이를 통해 자신의 정체성을 나타내고자 합니다. 따라서 이들은 상품의 가격보다는 감성적인 가치를 더 중요시하며, 이를 충족시키는 상품을 선호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2. 다음 중 디자인의 원리에 대한 설명 중 올바른 것은?

  1. 어느 한 부분이 다른 부분보다 드러나 보이게 함으로 보는 사람의 시선을 끌게 하는 것이 ‘대비’ 이다.
  2. 서로 이질적인 성격의 것을 대조시켜 극적인 표현효과를 얻는 것이 ‘변화’ 이다.
  3. 평형 상태를 느끼게 하는 것으로 힘의 조정이나 중력의 분배로 안정감을 주는 것이 ‘그라데이션’이다.
  4. 여러 요소들이 가진 다양성이 질적, 양적으로 자연스럽게 어울려 아름다운 상태를 만드는 것이 ‘조화’이다.
(정답률: 82%)
  • 여러 요소들이 조화롭게 어울려 아름다운 상태를 만드는 것이 디자인의 원리 중 하나인데, 이는 다양한 요소들이 자연스럽게 어울려 조화를 이루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디자인에서는 색상, 형태, 질감, 패턴 등 다양한 요소들이 사용되는데, 이들이 서로 조화롭게 어울려야 디자인이 아름다워 보입니다. 따라서 디자인에서는 조화를 이루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3. 형태심리학자들이 연구해 낸 형태에 관한 시각의 기본법칙에 대한 설명이 잘못 연결된 것은?

  1. 근접성 - 근접한 것끼리 짝지어진 것
  2. 유사성 - 유사한 요소들이 연관되어 보이는 것
  3. 연속성 - 유사한 배열이 하나의 묶음으로 되는 것
  4. 폐쇄성 - 시지각의 항상성을 의미하는 것
(정답률: 81%)
  • 폐쇄성은 시지각의 항상성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이는 인식하는 대상이 어떤 변화가 있더라도 일정한 형태를 유지하려는 경향이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사람 얼굴을 보면서도 그 얼굴이 움직이거나 다른 각도에서 보여지더라도 그것이 같은 사람의 얼굴이라고 인식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폐쇄성은 인간의 시지각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4. 매슬로우(Maslow)의 인간욕구 5단계 중 사회적 욕구에 대한 설명으로 바른 것은?

  1. 자존심, 지위, 명성, 권위
  2. 애정, 집단에서의 소속
  3. 질서, 보호
  4. 음식, 성, 생존
(정답률: 62%)
  • 매슬로우의 인간욕구 5단계 중 사회적 욕구는 인간이 다른 사람들과 함께 소속감을 느끼고 사랑과 애정을 받는 것을 포함합니다. 따라서 "애정, 집단에서의 소속"이 바른 답입니다. 이는 인간이 사회적으로 인정받고 소속감을 느끼며, 사랑과 애정을 받는 것이 인간의 기본적인 욕구 중 하나라는 것을 나타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5. 디자인에 있어서 형태의 특성에 관한 설명이 잘못된 것은?

  1. 현실적 형태는 인간의 시각과 촉각으로 느낄 수 없는 형태이다.
  2. 이념적 형태는 순수 형태 또는 추상 형태이다.
  3. 점, 선, 면, 입체 등은 이념적 형태 이다.
  4. 현실적 형태는 자연 형태와 인위적 형태로 나뉜다.
(정답률: 79%)
  • 정답: "현실적 형태는 인간의 시각과 촉각으로 느낄 수 없는 형태이다."

    설명: 현실적 형태는 인간이 일상적으로 경험하고 인지하는 형태를 말합니다. 이러한 형태는 인간의 시각과 촉각으로 인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현실적 형태는 인간의 시각과 촉각으로 느낄 수 없는 형태"라는 설명은 잘못된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6. 소비자 구매심리 과정인 AIDMA 법칙에 해당 되지 않는 것은?

  1. 주목(Attention)
  2. 흥미(interest)
  3. 욕망(desire)
  4. 판매행위(action)
(정답률: 89%)
  • 판매행위(action)는 소비자 구매심리 과정 중 마지막 단계인 구매 결정에 해당하는데, AIDMA 법칙에서는 이전 단계인 주목(Attention), 흥미(Interest), 욕망(Desire) 단계를 거쳐야만 구매 결정이 이루어진다고 설명합니다. 따라서 판매행위(action)는 AIDMA 법칙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7. 투시도법의 종류 중 최대의 입체감을 표현할 수 있으며, 주로 건물투시에 적합한 것은?

  1. 등축 투시도법
  2. 평행 투시도법
  3. 유각 투시도법
  4. 사각 투시도법
(정답률: 52%)
  • 사각 투시도법은 수직선과 수평선이 직각을 이루는 평면에서 그림을 그리는 방법으로, 건물의 입체감을 가장 잘 표현할 수 있습니다. 이는 건물의 세로와 가로의 비율을 정확하게 나타내며, 건물의 높이와 깊이를 뚜렷하게 보여줍니다. 따라서 건축물의 외형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설계하는 데에 적합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8. 실내 디자인에서 크기와 모양에 일관성을 부여하고 질서감과 안정감을 주는 원리는?

  1. 다양성
  2. 반복성
  3. 고급성
  4. 통일성
(정답률: 87%)
  • 실내 디자인에서 크기와 모양에 일관성을 부여하고 질서감과 안정감을 주는 원리는 "통일성"입니다. 이는 다양한 크기와 모양의 요소들이 함께 있을 때, 이를 일관성 있게 조합하여 조화로운 디자인을 만들어내기 위함입니다. 이를 통해 공간 전체가 조화롭고 안정감 있게 느껴지며, 디자인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9. 디자인 매니지먼트로서 디자인 평가 기준요소 중 ‘차별성’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은?

  1. 최저의 예산과 노력으로 최대의 효과를 얻게 할 것
  2. 시각적 표현으로 심미, 질감, 좋은 비례, 아름다울 것
  3. 시대적인 센스와 소비자 욕구가 충족될 수 있을 것
  4. 경쟁회사의 디자인으로부터 소비자에게 혼돈을 일으키지 않게 명확히 구별될 것
(정답률: 80%)
  • 디자인 평가 기준요소 중 ‘차별성’은 경쟁회사의 디자인과 구별되어 소비자에게 혼돈을 일으키지 않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는 제품이나 브랜드의 고유한 아이덴티티를 강화하고,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중요한 요소입니다. 따라서 디자인 매니지먼트에서는 차별성을 고려하여 디자인을 계획하고 실행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0. 실내 디자인의 4단계 과정에 관한 설명이 맞는 것은?

  1. 기획 과정 - 실내 디자인 작업과 관련되어 디자인을 시정하거나 시공상의 문제점을 해결하는 단계이다.
  2. 설계 단계 - 기획 과정에서 수집한 정보를 활용하여 대상 공간에 가구를 배치하는 단계이다.
  3. 시공 과정 - 설계과정의 결과를 기초로 하여 실제 작업을 하는 단계이다.
  4. 사용 후 평가 과정 - 결과를 기초로 하여 관련되어 있는 모든 정보를 수집하는 관계이다.
(정답률: 74%)
  • 정답은 "시공 과정 - 설계과정의 결과를 기초로 하여 실제 작업을 하는 단계이다."입니다. 이유는 설계 단계에서 디자인을 완성하고 시공 계획을 수립한 후, 시공 과정에서 이를 실제로 구현하는 단계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시공 과정은 설계과정의 결과물을 바탕으로 실제 작업을 하는 중요한 단계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과목: 색채 및 도법

21. 다음에 제시한 색체계 중 종류가 다른 것은 무엇인가요?

  1. 먼셀 표색계
  2. NCS 표색계
  3. 오스트발트 표색계
  4. DIN 표색계
(정답률: 58%)
  • 오스트발트 표색계는 다른 세 가지 표색계와는 달리 색상을 숫자로 표현하는 것이 아니라 색상을 알파벳과 숫자의 조합으로 표현합니다. 예를 들어, 오스트발트 표색계에서 "5Y 7/6"은 노란색 계열의 색상을 나타내며, "5"는 색상의 색조를, "Y"는 색상의 색상도를, "7/6"은 색상의 밝기를 나타냅니다. 이러한 표기 방식은 다른 표색계와는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2. 다음 평면도법 중 ‘같은 면적’ 그리기가 아닌 것은?

(정답률: 63%)
  • 정답은 ""입니다.

    이유는 다른 세 개의 평면도법에서는 모두 같은 면적을 그리고 있지만, ""에서는 y축과 평행한 직선이 그려져 있어서 x축과 y축이 이루는 각도가 90도가 아니기 때문에 같은 면적을 그리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3. 어두워지면 가장 먼저 사라져서 보이지 않는 색은?

  1. 노랑
  2. 빨강
  3. 녹색
  4. 보라
(정답률: 82%)
  • 어두워지면 빨강색은 가장 먼저 사라져서 보이지 않는 색이 됩니다. 이는 빨강색의 파장이 다른 색에 비해 길기 때문입니다. 어두워지면 빛의 파장이 짧아져서 빨강색의 파장은 빛의 파장보다 길어져서 빛을 흡수하게 되어 사라지게 됩니다. 따라서 빨강색은 어두워지면 가장 먼저 사라지는 색 중 하나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4. 어두운 색 속의 작은 면적의 색은 상대적으로 더욱 밝게 보이고, 밝은 색 속의 작은 면적의 색은 더욱 어둡게 보이는 대비 현상은?

  1. 색상 대비
  2. 명도 대비
  3. 채도 대비
  4. 보색 대비
(정답률: 75%)
  • 이는 "명도 대비"입니다. 명도 대비는 색상의 밝기 차이에 따라 색상의 대비가 형성되는 것을 말합니다. 어두운 색은 밝은 색보다 명도가 낮기 때문에 작은 면적에서도 상대적으로 밝게 보이고, 밝은 색은 명도가 높기 때문에 작은 면적에서는 상대적으로 어둡게 보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5. 다음 중에서 연변 대비를 감쇄시키고자 할 때 가장 적합한 방법은?

  1. 경계를 애매하게 한다.
  2. 보색관계를 유지한다.
  3. 채도차를 크게 한다.
  4. 색상차를 크게 한다.
(정답률: 71%)
  • 연변 대비를 감쇄시키고자 할 때는 경계를 애매하게 하는 것이 가장 적합한 방법이다. 이는 연변 색상과 주변 색상 사이의 경계를 불분명하게 만들어서 대비를 줄이는 효과가 있기 때문이다. 보색관계를 유지하거나 채도차나 색상차를 크게 한다면 오히려 대비가 더 강해질 수 있기 때문에 연변 대비를 감쇄시키는 데는 적합하지 않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6. 다음 그림과 같은 원의 투시도법은?

  1. 4 점법에 의한 도법
  2. 6 점법에 의한 도법
  3. 8 점법에 의한 도법
  4. 12 점법에 의한 도법
(정답률: 70%)
  • 이 그림은 원의 위, 아래, 왼쪽, 오른쪽, 그리고 대각선 방향으로 8개의 점을 찍어서 그린 것이므로 8 점법에 의한 도법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7. 유사 색조에 배색에서 받는 느낌은?

  1. 강함, 똑똑함, 생생함, 활기참
  2. 평화적임, 안정됨, 차분함
  3. 동적임, 화려함, 적극적임
  4. 예리함, 자극적임, 온화한
(정답률: 89%)
  • 유사 색조에 배색은 비슷한 색조끼리 조화롭게 어우러져서 평화적이고 안정감 있으며 차분한 느낌을 줍니다. 따라서 정답은 "평화적임, 안정됨, 차분함" 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8. 투시도법을 연구하여 새로운 회화공간을 표현한 15세기 대표적인 작품은?

  1. 최후의 만찬
  2. 브란카치 예배당 벽화
  3. 비너스의 탄생
  4. 수테고지
(정답률: 74%)
  • "최후의 만찬"은 레오나르도 다 빈치가 그린 작품으로, 투시도법을 이용하여 공간을 깊이 있게 표현하였습니다. 작품에서는 식탁과 그 주변의 인물들이 실제로 존재하는 것처럼 느껴지며, 인물들의 표정과 자세, 그리고 공간의 깊이감이 매우 현실적으로 표현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투시도법의 적용과 현실적인 표현력으로 인해 "최후의 만찬"은 르네상스 회화의 대표작 중 하나로 꼽히고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9. 다음 중 투시도법으로 얻은 상이 작아서 그대로 사용할 수 없을 경우, 그것을 임의의 크기대로 확대하여 사용하는 도법에 해당하는 것은?

(정답률: 72%)
  • 답은 ""입니다. 이는 확대도법 중 하나인 측면도법입니다. 투시도법으로 얻은 상을 그대로 사용할 수 없을 때, 그것을 임의의 크기대로 확대하여 사용하는 것이 측면도법입니다. ""은 원근도법, ""은 등각도법, ""은 직각도법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0. 채도를 낮추지 않고 어떤 중간색을 만들어 보자는 의도로 화면에 작은 색점을 많이 늘어놓아 사물을 묘사하려고 한 것에 속하는 것은?

  1. 가산 혼합
  2. 감산 혼합
  3. 병치 혼합
  4. 회전 혼합
(정답률: 82%)
  • 병치 혼합은 채도를 낮추지 않고 작은 색점을 많이 늘어놓아 중간색을 만드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이 방법이 문제에서 사용된 것이므로 정답은 "병치 혼합"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1. 다음 중 도면의 용도에 의한 분류에 해당되는 것은?

  1. 계획도, 제작도
  2. 조립도, 부품도
  3. 부품도, 공정도
  4. 배치도, 상세도
(정답률: 61%)
  • 도면의 용도에 의한 분류 중 "계획도, 제작도"는 제품을 생산하기 위한 계획과 제작 과정에서 필요한 정보를 담은 도면으로, 제품의 생산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이 도면은 생산 과정에서 필수적인 도면으로 분류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2. 다음 중 깊이가 있게 하나의 화면에 그려지므로 원근법이라고도 하며, 광학적인 원리와 흡사하기에 사진 기하학이라고도 말하는 도법은?

  1. 투시도법
  2. 투상도법
  3. 기본도법
  4. 입체도법
(정답률: 68%)
  • 투시도법은 깊이가 있는 공간을 평면에 그릴 때 사용하는 도법으로, 원근법이라고도 불립니다. 이 도법은 광학적인 원리와 유사하게 작용하여 사진 기하학이라고도 불립니다. 따라서, 정답은 "투시도법"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3. 색채를 색의 삼속성에 따라 분류하여 표현한 색 이름은?

  1. 관용색명
  2. 고유색명
  3. 순수색명
  4. 계통색명
(정답률: 63%)
  • 색채를 색의 삼속성에 따라 분류하여 표현한 색 이름은 "계통색명"입니다. 이는 색을 빛의 삼원색인 빨강, 초록, 파랑으로 분해하여 표현하는 것으로, 이 세 가지 색을 조합하여 다양한 색을 만들어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에 반해, 관용색명은 특정 지역이나 문화권에서 흔히 사용되는 색 이름, 고유색명은 특정 물체나 동물의 색을 나타내는 이름, 순수색명은 색의 삼속성과 관계없이 단 하나의 색만을 나타내는 이름을 의미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4. 다음 중 지각적으로 고른 감도의 오메가 공간(색 공간)을 통한 색채 조화론을 주장한 사람은?

  1. 문·스펜서
  2. 오스트발트
  3. 비렌
  4. 먼셀
(정답률: 73%)
  • 문·스펜서는 지각적으로 고른 감도의 오메가 공간(색 공간)을 통한 색채 조화론을 주장했습니다. 이들은 색채 조화론을 연구하면서 색의 밝기, 채도, 색상 등을 고려하여 색의 조화를 분석하고, 이를 기반으로 색채 조화를 이루는 색의 조합을 제시하였습니다. 이들의 연구는 현대적인 색채 이론의 기반이 되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5. 제도에 사용하는 한글의 선 굵기는 문자의 높이는 얼마로 하는 것이 적당한가?

  1. 1/2
  2. 1/5
  3. 1/9
  4. 1/12.5
(정답률: 58%)
  • 한글의 선 굵기는 보통 문자의 높이의 일부로 결정됩니다. 이는 글자의 균형과 가독성을 유지하기 위함입니다. 일반적으로 한글의 선 굵기는 문자의 높이의 1/9 정도가 적당합니다. 이는 너무 얇지도 않고 너무 두껍지도 않아서 가독성이 좋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1/9"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6. 강하고 짧은 자극 후에도 계속 보이는 것으로, 어두운 곳에서 빨간 불꽃을 빙빙 돌리면 길고 선명한 빨간 원을 볼 수 있는데 이것은 어떤 현상이 계속해서 일어나기 때문인가?

  1. 부의 잔상
  2. 정의 잔상
  3. 보색효과
  4. 도지반전 효과
(정답률: 79%)
  • 이러한 현상은 "정의 잔상"이라고 불리며, 빛이 인식되는 방식과 관련이 있습니다. 빛은 눈에 들어와 망막에 도달하면 시신경을 통해 뇌로 전달됩니다. 이때, 뇌는 빛이 사라진 후에도 일정 시간 동안 그 영상을 유지하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강하고 짧은 자극 후에도 일정 시간 동안 빛의 영상이 유지되어 보이는 것입니다. 이것이 정의 잔상의 원리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7. 진출, 후퇴색에 대한 일반적인 설명 중 틀린 것은?(보기 내용이 정확하지 않습니다. 정확한 보기 내용을 아시는분께서는 오류 신고를 통하여 작성 부탁 드립니다. 정답은 4번 입니다.)

  1. 자외선
  2. 가시광선
  3. 적외선
  4. 전파
(정답률: 78%)
  • 4번 "전파"가 틀린 이유는, 전파는 일정한 주파수를 가진 전자기파로서 공간을 통해 전파되는 것을 의미하는데, 자외선, 가시광선, 적외선은 모두 전자기파이지만, 주파수가 각각 다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전파는 자외선, 가시광선, 적외선과는 구분되는 개념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8. 다음 중 입체의 투상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각뿔의 투상
  2. 각기둥의 투상
  3. 정다면체의 투상
  4. 직선의 투상
(정답률: 83%)
  • 직선은 입체가 아니기 때문에 입체의 투상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입체의 투상은 3차원 공간에서 한 도형을 다른 평면에 투영하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직선은 입체가 아니므로 입체의 투상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9. 사진 암실의 빨강 안전광 아래에서는 흰색이나 노랑, 빨강이 잘 구별되지 않고, 빨강 잉크는 무색의 물처럼 보이는 현상은?

  1. 명암순응
  2. 색순응
  3. 항상성
  4. 빛의 감도
(정답률: 71%)
  • 사진 암실에서는 빨간 안전광이 사용되는데, 이 안전광 아래에서는 빨간색이 지배적인 색으로 인식되어 다른 색상들이 잘 구별되지 않습니다. 이러한 현상을 "색순응"이라고 합니다. 즉, 빨간색이 우세한 상황에서는 다른 색상들이 빨간색에 물들어 보이는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0. 똑같은 무게의 상품을 넣은 검정색과 연두색의 상자 중 운반 작업자가 연두색의 상자를 운반했을 때 피로도가 경감했다고 한다. 이것은 색채 감정 효과 중 무엇과 관련이 있는가?

  1. 온도감
  2. 중량감
  3. 경연감
  4. 강약감
(정답률: 80%)
  • 색채 감정 효과 중 "중량감"은 색의 진한 정도나 밝기에 따라 물체의 무게를 느끼게 하는 효과를 말합니다. 따라서 검정색과 연두색의 상자가 똑같은 무게이지만, 연두색의 상자는 밝고 가벼워 보이기 때문에 운반 작업자가 덜 피로하게 느껴졌을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과목: 디자인 재료

41. 고체 재료를 유기재료와 무기재료로 나눌 때, 무기재료에 해당하는 것은?

  1. 피혁
  2. 유리
  3. 종이
  4. 플라스틱
(정답률: 72%)
  • 무기재료는 유기화학적 반응을 일으키지 않는 재료로, 유리는 이에 해당합니다. 즉, 유리는 유기재료가 아닌 무기재료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2. 인쇄용지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거칠지 않고 신축성이 좋아야 한다.
  2. 흡유성이 좋아야 한다.
  3. 종이의 앞, 뒷면의 차이가 없어야 한다.
  4. 표면이 평활하고 보푸라기가 약간 있어야 한다.
(정답률: 85%)
  • "표면이 평활하고 보푸라기가 약간 있어야 한다."가 인쇄용지로 적합한 이유는, 인쇄 시 인쇄물의 질감과 색감을 좌우하는 인쇄용지의 표면 상태가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평활한 표면은 잉크가 고르게 분포되어 인쇄물의 질감을 균일하게 만들어주며, 보푸라기가 약간 있으면 잉크가 잘 머무르고 흡수되어 색감이 선명해집니다. 따라서 인쇄용지는 이러한 특성을 갖추어야 좋은 인쇄물을 만들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3. 다음 중 황동의 합금 원소로 옳은 것은?

  1. Ni+Cu
  2. Si+Ai
  3. Cu+Zn
  4. Cu+Sn
(정답률: 66%)
  • 황동은 구리(Cu)와 아연(Zn)의 합금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는 구리와 아연이 황동의 물성을 개선시키는데 기여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Cu+Zn"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4. 동물성 접착제인 아교의 특성이 아닌 것은?

  1. 엷은 색으로 투명성과 탄성이 크다.
  2. 짐승의 가죽이나 뼈 등으로 만든다.
  3. 접착력이 좋고 늦게 굳으며, 내수성이 좋다.
  4. 주로 나무나 가구의 맞춤 접착제로 쓰인다.
(정답률: 61%)
  • 아교는 접착력이 좋고 늦게 굳으며, 내수성이 좋은 동물성 접착제이지만, 엷은 색으로 투명성과 탄성이 크다는 특성은 아교의 특성이 아닙니다. 아교는 주로 짐승의 가죽이나 뼈 등으로 만들어지며, 나무나 가구의 맞춤 접착제로도 사용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5. 다음 종이의 제조 공정을 바르게 나열한 것은?

  1. ④-①-②-⑤-③-⑥
  2. ①-②-③-④-⑤-⑥
  3. ③-②-①-⑤-④-⑥
  4. ②-①-④-⑤-③-⑥
(정답률: 79%)
  • ④-①-②-⑤-③-⑥ 순서로 제조 공정을 나열해야 합니다.

    ④ 단계에서는 나무를 재료로 사용하여 펄프를 만듭니다.
    ① 단계에서는 펄프를 물과 함께 혼합하여 종이 원료를 만듭니다.
    ② 단계에서는 종이 원료를 압축하여 물기를 제거합니다.
    ⑤ 단계에서는 압축된 종이를 건조시킵니다.
    ③ 단계에서는 건조된 종이를 굴러서 마무리 작업을 합니다.
    ⑥ 단계에서는 마무리된 종이를 절단하여 최종 제품을 만듭니다.

    따라서, ④-①-②-⑤-③-⑥ 순서로 제조 공정을 나열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6. 가열하여 유동 상태로 된 플라스틱을 닫힌 상태의 금형에 고압으로 충전하여 이것을 냉각, 경화시킨 다음 금형을 열어 성형품을 얻는 방법은?

  1. 압축 성형
  2. 사출 성형
  3. 압출 성형
  4. 블로 성형
(정답률: 70%)
  • 가열된 플라스틱을 고압으로 금형에 충전하여 냉각, 경화시키는 방법은 사출 성형입니다. 압축 성형은 가열된 플라스틱을 금형에 넣고 압력을 가해 성형하는 방법이며, 압출 성형은 가열된 플라스틱을 금형에 넣고 압력을 가하지 않고 성형하는 방법입니다. 블로 성형은 가열된 플라스틱을 공기압으로 금형에 넣어 성형하는 방법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7. 다음 중 핫 스프레이 도장 작업시 주의 사항으로 맞는 것은?

  1. 스프레이 패턴을 비교적 많게 해준다.
  2. 가열 온도는 30~50℃정도까지 하고 가급적 온도를 높이도록 한다.
  3. 물체와의 스프레이 거리는 가깝게 하고, 조작 속도를 느리게 한다.
  4. 도료의 이송 압력은 높아야 원활하게 공급된다.
(정답률: 62%)
  • 핫 스프레이 도장 작업시 물체와의 스프레이 거리를 가깝게 하고, 조작 속도를 느리게 하는 이유는 스프레이가 물체에 충분히 부착되도록 하기 위해서입니다. 스프레이 거리가 멀면 스프레이가 물체에 부착되기 전에 날아가거나 증발할 수 있기 때문에 가까운 거리에서 스프레이를 분사하여 부착율을 높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조작 속도를 느리게 하면 스프레이가 물체에 충분히 부착되도록 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8. 다음 중 세밀한 부분까지도 정교하게 나타내고 싶거나 미세한 입자로 네거티브를 크게 확대하고자 할 때 유리한 필름은?

  1. 저감도
  2. 중감도
  3. 고감도
  4. 초고감도
(정답률: 67%)
  • 정밀한 부분까지 나타내고자 할 때는 저감도 필름이 유리합니다. 이는 저감도 필름이 빛을 적게 투과시켜서 미세한 입자나 세밀한 부분을 더욱 선명하게 보여주기 때문입니다. 또한, 네거티브를 크게 확대하고자 할 때도 저감도 필름이 유리합니다. 이는 네거티브를 확대할수록 빛이 강해져서 고감도 필름을 사용하면 너무 밝아져서 세부적인 부분이 잘 보이지 않기 때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과목: 컴퓨터 그래픽스

49. 어떤 화상을 얼마나 세밀하게 표시할 수 있는지 그 정밀도를 나타내는 척도는?

  1. 리플렉트(reflect)
  2. 디더링(dithering)
  3. 하프톤(halftone)
  4. 레졸루션(resolution)
(정답률: 60%)
  • 레졸루션은 화상을 얼마나 세밀하게 표시할 수 있는지를 나타내는 척도입니다. 이는 화상을 구성하는 픽셀의 개수와 밀도에 따라 결정됩니다. 따라서 높은 레졸루션을 가진 화상은 더욱 세밀하고 정확한 이미지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0. 평평한 표면에 울퉁불퉁 튀어나온 부분을 표현하는 매핑 기법은?

  1. 리플렉션 맵(reflection map)
  2. 프로젝션 맵(projection map)
  3. 투명 맵(transparency map)
  4. 범프 맵(bump map)
(정답률: 80%)
  • 범프 맵은 평면적인 표면에 입체적인 느낌을 주기 위해 사용되는 매핑 기법으로, 표면의 울퉁불퉁한 부분을 텍스처로 표현하여 입체감을 더해줍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평평한 표면에 울퉁불퉁 튀어나온 부분을 표현하는 매핑 기법"과 일치하므로 정답은 범프 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1. 단순한 모양에서 출발하여 점차 더 복잡한 형상으로 구축되는 기법으로 산, 구름 같은 자연물의 불규칙적인 움직임을 표현하는 모델링 기법은?

  1. 파라메트릭 모델(Parametric model)
  2. 프랙탈 모델(Fractal model)
  3. 서페이스 모델(Surface model)
  4. 와이어 프레임 모델(Wireram model)
(정답률: 74%)
  • 프랙탈 모델은 단순한 형태에서 출발하여 반복적인 패턴을 이용해 더 복잡한 형태를 만들어내는 모델링 기법입니다. 이는 자연물의 불규칙한 형태를 표현하는 데 적합하며, 산이나 구름 등의 형태를 모사하는 데 자주 사용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프랙탈 모델이 자연물의 형태를 표현하는 데 적합하다는 이유로 정답으로 선택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2. 이미지의 외곽의 계단처럼 보이는 현상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안티앨리어스 현상
  2. 그레이스케일 현상
  3. 앨리어스 현상
  4. 비트맵 현상
(정답률: 69%)
  • 정답: 앨리어스 현상

    설명: 앨리어스 현상은 디지털 이미지에서 고해상도의 이미지를 낮은 해상도로 표현할 때 발생하는 현상으로, 이미지의 외곽이나 경계선 주변에서 계단처럼 보이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는 이미지를 구성하는 픽셀들이 일정한 간격으로 배치되어 있기 때문에 발생하는 것으로,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안티앨리어싱 기술을 사용하거나 고해상도 이미지를 사용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3. 은선 제거(Hidden Line Removed)란?

  1. 보이는 면만 그리고 모든 가려진 면은 제거한다.
  2. 보이는 면과 가려진 면 모두 그린다.
  3. 가려진 면만 그린다.
  4. 보이는 면, 가려진 면, 모두 제거한다.
(정답률: 83%)
  • 은선 제거는 3차원 모델링에서 보이는 면만 그리고 모든 가려진 면은 제거하여 모델링의 가시성을 높이기 위한 기술입니다. 이를 통해 모델링된 객체의 형태와 구조를 더욱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4. 인터넷 홈쇼핑 사이트 디자인시 고려사항이 아닌 것은?

  1. 주 타켓 사용자들의 성향(Trend)과 선호도 분석
  2. 편리한 네비게이션(Navigation)과 빠른 선택을 도와주는 직관적인 인터페이스 디자인
  3. 관리상의 유지보수 및 업그레이드(Up-grade)
  4. 보안상의 여러 문제점이 고려된 폐쇄적인 구조 디자인
(정답률: 86%)
  • 보안상의 여러 문제점이 고려된 폐쇄적인 구조 디자인은 인터넷 홈쇼핑 사이트 디자인시 고려사항이 아닙니다. 이는 보안과 관련된 기술적인 문제이기 때문에 디자인적인 측면이 아닌 기술적인 측면에서 고려되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5. 제품, 건축, 도시환경 디자인시 사전에 디자인 결과를 예측하기 위해 컴퓨터 그래픽스를 활용하는 방법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렌더링(Rendering)
  2. 과학적 시각화(scientific Visualization)
  3. 시물레이션(Simulation)
  4. 캐드 캠(CAD CAM)
(정답률: 73%)
  • 시물레이션은 디자인 결과를 예측하기 위해 가상의 모델을 만들고 그 모델을 시뮬레이션하여 실제 제품, 건축, 도시환경 등의 동작을 예측하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시뮬레이션은 컴퓨터 그래픽스를 활용한 디자인 예측 방법 중 하나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6. 다음 중 일러스트레이터(Illustrator)에서 오브젝트를 복사하기 위한 방법이 아닌 것은?

  1. 오브젝트를 선택하여 Alf(option)키를 누른 채 드래그 한다.
  2. 다른 레이어로 복사할 때는 오브젝트를 선택하고 Alt(option)키를 누른 채 복사할 레이어 팔레트의 사각형 모양의 점(■)을 다른 레이어로 드래그한다.
  3. 오브젝트를 선택하고 단축키 Ctrl(command)+C, Ctrl(command) +V를 실행한다.
  4. 오브젝트를 선택하고 Object 메뉴에서 Transform Again을 실행한다.
(정답률: 73%)
  • 오브젝트를 선택하고 Object 메뉴에서 Transform Again을 실행하는 것은 복사하는 것이 아니라, 마지막에 수행한 변환을 다시 적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복사하기 위한 방법이 아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7. 다음은 어떤 출력장치에 대한 설명인가?

  1. 필름 레코더
  2. 잉크젯 프린터
  3. 열전사 프린터
  4. 플로터
(정답률: 73%)
  • 이 출력장치는 큰 크기의 그래프나 도면을 출력할 수 있는 장치로, 컴퓨터가 그린 그림을 정확하게 재현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특수한 종이나 필름을 사용하며, 그림을 그리는 방식은 노란색, 청색, 마젠타색의 잉크를 사용하여 점차적으로 그려나가는 방식입니다. 이러한 특징으로 인해 이 출력장치는 "플로터"라고 불립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8. 일반적으로 컴퓨터그래픽스 프로그램에서 볼 수 있는 색채체계가 아닌 것은?

  1. RGB
  2. DPI
  3. CMYK
  4. HSV
(정답률: 76%)
  • DPI는 해상도를 나타내는 단위이며, 색채체계가 아닙니다. RGB는 빨강, 초록, 파랑의 삼원색을 조합하여 색을 표현하는 방식이고, CMYK는 시안, 마젠타, 노랑, 검정의 색을 조합하여 인쇄물을 출력하는 방식입니다. HSV는 색상, 채도, 명도의 세 가지 요소로 색을 표현하는 방식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9. 다음 중 출력장치가 아닌 것은?

  1. 모니터
  2. 필름 레코더
  3. 플로터
  4. 디지타이징 타블렛
(정답률: 69%)
  • 디지타이징 타블렛은 입력장치이며, 그림이나 글씨를 직접 그리거나 쓰면서 컴퓨터에 입력할 수 있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출력장치가 아닌 입력장치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0. 아래의 내용이 설명하는 것은?

  1. 이미지 시퀀싱(Image Sequencing)
  2. 비선형 편집(Nonlinear Editing)
  3. 로토스코핑 편집(Rotoscoping Editing)
  4. 동화상 편집(Image Editing)
(정답률: 39%)
  • 위의 이미지는 타임라인(Timeline)을 보여주고 있으며, 이는 비선형 편집(Nonlinear Editing)에서 사용되는 기술입니다. 비선형 편집은 편집 작업을 순차적으로 진행하는 선형 편집과 달리, 여러 클립을 동시에 조작하고 순서를 자유롭게 변경할 수 있는 기술입니다. 따라서 타임라인에서 각각의 클립들을 자유롭게 이동하거나 삭제하며 편집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 이전회차목록 다음회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