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6-07-16)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2006-07-16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산업디자인 일반

1. 신문광고의 장점이 아닌 것은?

  1. 안정성과 확실성이 높다.
  2. 신뢰성과 설득력이 뛰어나다
  3. 보존성과 기록성을 갖고 있다.
  4. 기사나 타 광고의 영향을 받는다.
(정답률: 76%)
  • 기사나 타 광고의 영향을 받는다는 것은 신문 광고가 다른 기사나 광고와 함께 실려서 그 영향력이 상대적으로 약해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는 신문 광고의 단점이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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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포스터는 정보를 전달하기 위하여 제작되고, 의자는 휴식이나 어떤 작업을 위하여 형태를 구성하고 있으며, 집은 사람이 살기 위하여 존재한다. 이러한 것은 디자인의 조건 중 무엇에 해당되는가?

  1. 심미성
  2. 합목적성
  3. 독창성
  4. 경제성
(정답률: 96%)
  • 디자인의 조건 중 "합목적성"은 디자인이 여러 가지 목적을 동시에 충족시키는 것을 의미합니다. 포스터는 정보를 전달하면서도 시각적으로 매력적이어야 하며, 의자는 편안하면서도 기능적이어야 하며, 집은 살기 좋은 환경을 제공하면서도 실용적이어야 합니다. 이러한 다양한 목적을 모두 충족시키는 것이 "합목적성"이며, 디자인의 기본적인 조건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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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1960년대 서부유럽과 미국에서 일어난 팝 디자인(Pop Design)운동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역동성
  2. 유선형
  3. 직선적, 수직적 조형
  4. 경제성
(정답률: 70%)
  • 직선적, 수직적 조형은 팝 디자인 운동의 특징이 아닙니다. 팝 디자인은 역동성과 유선형, 경제성을 강조하며, 직선적이고 수직적인 조형보다는 곡선적이고 유연한 조형을 선호합니다. 이는 팝 아트의 영향을 받아서인데, 팝 아트는 대중문화와 일상생활에서 영감을 받아서 생동감과 유머를 담은 작품을 만들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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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인간의 생활공간에 대한 설명 중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사람들이 생활의 많은 시간을 보내는 공간을 때와 장소에 따라서 그 역할에 가장 적합하게 구성하는 것이 실내 디자인이다.
  2. 생활공간은 그 성격에 따라 사적인 생활권과 공공의 생활권으로 나눌 수 있다.
  3. 개성이나 취향이 최대한 반영되어 구성되는 주택은 공공의 생활권에 속한다고 할 수 있다.
  4. 작업공간에서는 일의 능률이 중시되고, 개인의 개성은 제한된다.
(정답률: 76%)
  • "개성이나 취향이 최대한 반영되어 구성되는 주택은 공공의 생활권에 속한다고 할 수 있다."는 적절하지 않은 설명입니다. 이유는 개성이나 취향이 최대한 반영되는 주택은 사적인 생활권에 속하며, 공공의 생활권은 대중적이고 공유되는 공간을 의미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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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면을 소극적인 면(Negative Plane)과 적극적인 면(Positive Plane)으로 구분할 때 적극적인 면의 성립 조건은?

  1. 점의 밀집이나 선의 집합으로 성립된다.
  2. 선으로 둘러싸여 성립된다.
  3. 공간에서 입체화된 점이나 선에 의해서 성립된다.
  4. 선의 이동이나 폭의 확대 등에 의해서 성립된다.
(정답률: 64%)
  • 적극적인 면은 선분들이 일정한 방향으로 나열되어 있으며, 이들 선분들이 일정한 간격으로 떨어져 있어야 한다. 이러한 조건은 선의 이동이나 폭의 확대 등에 의해서 성립된다. 즉, 선분들이 일정한 간격으로 떨어져 있기 때문에 선분들의 폭을 확대하거나 이동시켜도 여전히 일정한 간격으로 떨어져 있게 되어 적극적인 면이 성립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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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매슬로우(Maslow)의 욕구 5단계 순서가 바르게 나열된 것은?

  1. 자아 욕구→생리적 욕구→안전의 욕구→사회적 욕구→자기실현의 욕구
  2. 생리적 욕구→자아욕구→사회적 욕구→안전의 욕구→자기실현의 욕구
  3. 자아 욕구→생리적 욕구→사회적 욕구→안전의 욕구→자기실현의 욕구
  4. 생리적 욕구→안전의 욕구→사회적 욕구→자아 욕구→자기실현의 욕구
(정답률: 74%)
  • 정답은 "생리적 욕구→안전의 욕구→사회적 욕구→자아 욕구→자기실현의 욕구"입니다.

    매슬로우는 인간의 욕구를 다섯 가지 단계로 나누어 설명하였습니다.

    1. 생리적 욕구: 식사, 수면, 성적 욕구 등 생존에 필요한 욕구
    2. 안전의 욕구: 위험으로부터 보호받을 수 있는 환경, 안정적인 직장 등
    3. 사회적 욕구: 사회적 관계, 친구, 가족 등
    4. 자아 욕구: 자신의 능력을 인정받고 자신감을 가지는 것
    5. 자기실현의 욕구: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고 싶어하는 욕구

    따라서, 생존에 필요한 생리적 욕구가 가장 먼저 충족되어야 안전, 사회적, 자아, 자기실현의 욕구가 순차적으로 충족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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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실내 공간 형태에 관한 설명이 잘못된 것은?

  1. 정방형 -영역구분이 간단하며 상층부에 시원한 바람과 아름다운 경치가 가능하다.
  2. 원형 - 실내 공간이 내부로 향하여 집중감을 주며 시선을 부드럽게 만든다.
  3. 장방형 - 길이가 긴 쪽의 방향성이 강조되며, 문이나 창문의 위치가 중요시 된다.
  4. 수평적 공간 - 일반 주택에 적합하며, 계단을 오르내릴 필요가 없다.
(정답률: 57%)
  • "정방형 -영역구분이 간단하며 상층부에 시원한 바람과 아름다운 경치가 가능하다."가 잘못된 설명인 이유는, 정방형이라고 해서 반드시 상층부에 시원한 바람과 아름다운 경치가 가능한 것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정방형이라는 형태 자체가 상층부에 시원한 바람과 아름다운 경치를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이는 해당 공간의 위치나 디자인 등 다른 요소들과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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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다음 중 "아비뇽의 처녀들"을 그린 입체파 화가는?

  1. 브라크
  2. 피카소
  3. 세잔
  4. 칸딘스키
(정답률: 87%)
  • "아비뇽의 처녀들"은 피카소가 그린 작품으로, 입체파 운동의 대표작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피카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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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디자인 원리 중 동일한 요소나 대상을 둘 이상 배열하는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조화
  2. 점증
  3. 균형
  4. 반복
(정답률: 79%)
  • 반복은 동일한 요소나 대상을 둘 이상 배열하여 일관성 있는 패턴을 만들어내는 디자인 원리입니다. 이는 시각적인 조화와 균형을 유지하면서 디자인을 더욱 강조하고 강력하게 만들어줍니다. 또한, 반복은 디자인 요소들을 시각적으로 연결시켜주는 역할을 하며, 일관성 있는 디자인을 만들어내는 데에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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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다음 중 반복, 점이, 방사 등에 의해 동적인 활기를 느낄 수 있는 디자인 원리는 무엇인가?

  1. 조화
  2. 리듬
  3. 비례
  4. 균형
(정답률: 82%)
  • 리듬은 일정한 간격으로 반복되는 요소들이 조화롭게 배치되어 동적인 활기를 느낄 수 있는 디자인 원리입니다. 따라서 반복, 점이, 방사 등의 요소들이 리듬을 형성하면 디자인에 활기와 움직임을 더해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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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 모형(model)의 종류 중 가장 정밀도가 높은 것은?

  1. 프리젠테이션 모델(presentation model)
  2. 프로토타입 모델(prototype model)
  3. 러프 모델(rough model)
  4. 더미 모델(dummy model)
(정답률: 74%)
  • 프로토타입 모델(prototype model)이 가장 정밀도가 높은 이유는 실제 제품과 유사한 모형을 만들어 테스트하고 수정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 모델은 초기 단계에서 빠르게 개발하고 수정할 수 있으며, 최종 제품의 기능과 성능을 미리 예측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프로토타입 모델은 최종 제품의 품질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되며, 개발 비용과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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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투시도를 기본으로 하며, 제품(건축)의 완성 예상도를 의미하는 것은?

  1. 렌더링
  2. 모델링
  3. 아이소메트릭 투영법
  4. 조감 투시도법
(정답률: 76%)
  • 렌더링은 3D 모델링을 기반으로 하여, 조명, 재질, 그림자 등을 추가하여 실제와 같은 완성 예상도를 만드는 기술입니다. 따라서 제품(건축)의 완성 예상도를 의미하는 것이며, 투시도법과는 다른 개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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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디자인에서 기초 조형의 목적이 아닌 것은?

  1. 조형에 대한 감각 훈련
  2. 창조성 계발
  3. 마케팅 활동 능력 배양
  4. 표현 기술의 습득
(정답률: 87%)
  • 기초 조형은 디자인에서 시각적인 요소들을 조합하여 새로운 형태를 만들어내는 과정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기초 조형의 목적은 조형에 대한 감각 훈련과 창조성 계발, 그리고 표현 기술의 습득입니다. 하지만 마케팅 활동 능력 배양은 디자인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는 영역이므로, 기초 조형의 목적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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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이미지를 전개하고 확인하기 위해 시각적으로 입체화시키는 작업인 모형 제작시 고려할 요소로서 거리가 먼 것은?

  1. 물체의 내부 구조와 인간 공학적 측면을 실험하는 형태요소
  2. 제작 방식과 구조 관계를 실험하는 기계요소
  3. 생산 기술과의 적합 여부를 검토하는 재료 요소
  4. 생산에 필요한 경비를 검토하는 경제 요소
(정답률: 71%)
  • 생산에 필요한 경비를 검토하는 경제 요소는 모형 제작시 고려해야 하는 요소 중 하나이다. 이는 모형 제작에 필요한 재료, 인력, 기술 등의 비용을 고려하여 생산성과 경제성을 평가하고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모형 제작시에는 경제적인 측면도 고려하여 최적의 생산 방법을 선택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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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아이디어 발상 초기 단계에 행해지는 메모의 성격을 띤 스케치로 일반적으로 빨리 그리는 스케치이기에 조형처리, 색채처리 등의 세부적인 입체 표현에 구애 받지 않는 스케치는?

  1. 프레젠테이션 스케치
  2. 스타일 스케치
  3. 러프 스케치
  4. 스크래치 스케치
(정답률: 78%)
  • 스크래치 스케치는 아이디어 발상 초기 단계에서 빠르게 그리는 스케치이기 때문에 조형처리나 색채처리 등의 세부적인 입체 표현에 구애받지 않습니다. 따라서 빠르게 아이디어를 시각화하고 구체화하는 데에 적합한 스케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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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벤치, 공중전화 부스 등 도시공간을 개방된 실내처럼 편안하고 유용하게 하는 공공 이용물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인테리어(interior)
  2. 슈퍼 그래픽(super graphic)
  3. 디스플레이(display)
  4. 스트리트 퍼니쳐(street furniture)
(정답률: 86%)
  • 스트리트 퍼니쳐는 도시공간에서 사용되는 가구나 기타 시설물로, 개방된 실내처럼 편안하고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다. 따라서 주어진 보기 중에서 가장 적절한 답은 "스트리트 퍼니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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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 중 영상 디자인 분야에 속하는 것은?

  1. 애니메이션
  2. P.O.P
  3. 카탈로그
  4. 포스터
(정답률: 96%)
  • 애니메이션은 영상 디자인 분야에 속합니다. 이는 영상을 통해 움직이는 이미지를 만들어내는 분야로, 일정한 시간 간격으로 이미지를 연속적으로 보여주어 움직임을 만들어냅니다. 따라서 애니메이션은 영상 디자인 분야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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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 중 독일공작연맹에 대한 설명으로 바른 것은?

  1. 1907년 점술가, 화가, 디자이너, 언론인 중심으로 결성되었다.
  2. 수공예 제품의 질을 향상시키려는 정책을 세웠다.
  3. 이 연맹 결성의 중심인물은 무테지우스이다.
  4. 반 데 벨데를 중심으로 하는 개성파는 이 운동에 적극 동참하였다.
(정답률: 67%)
  • 이 연맹 결성의 중심인물은 무테지우스이다. - 이유: 문제에서 그대로 제시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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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소비자의 마음속에 자사제품을 어떻게 차별적으로 인식시킬 것인가에 대한 전략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컨슈머리즘
  2. 포지셔닝
  3. 리디자인
  4. 미디어
(정답률: 66%)
  • "포지셔닝"은 자사 제품을 경쟁 제품과 구별하여 소비자의 마음속에서 특정한 위치에 위치시키는 전략입니다. 이를 통해 소비자는 자사 제품을 다른 제품과 구별하여 인식하게 되며, 자사 제품의 특징과 가치를 인식하게 됩니다. 따라서 "포지셔닝"은 소비자의 마음속에서 자사 제품을 차별화하고 인식시키는 전략으로서, 위의 보기에서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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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편집 디자인의 레이아웃 요소 중에서 계획된 편집물들을 지면 안에 배치하는 작업으로 내용과 중요도에 따라 각각 분할하여 배열하는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포맷
  2. 라인 업
  3. 타이포그래피
  4. 마진
(정답률: 74%)
  • 라인 업은 계획된 편집물들을 지면 안에 배치하는 작업으로, 내용과 중요도에 따라 각각 분할하여 배열하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들인 포맷, 타이포그래피, 마진과는 구분되는 레이아웃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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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색채 및 도법

21. 2소점법 중 2개의 측면을 똑같이 강조하여 보이도록 하는 것이 특징이며, 양면이 모두 흥미 있는 대상물에 알맞은 투시도법은?

  1. 평행 투시도법
  2. 45˚투시도법
  3. 30˚?60˚투시도법
  4. 사각 투시도법
(정답률: 66%)
  • 45˚투시도법은 대상물을 45˚ 각도로 살펴보는 것으로, 대상물의 양면을 모두 보여주며 균형잡힌 시각적 효과를 줍니다. 따라서 양면이 모두 흥미로운 대상물에 적합한 투시도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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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오스트발트의 색입체에서 등가색환 계열에 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1. 링스타(fing star)라고 부른다.
  2. 20개의 등가색환 계열로 되어 있다.
  3. 이 계열 속에서 선택된 색은 모두 조화된다.
  4. 무채색을 축으로 백색량과 흑색량이 같은 등가색환 계열이다.
(정답률: 56%)
  • "20개의 등가색환 계열로 되어 있다."는 잘못된 설명입니다. 오스트발트의 색입체는 12개의 등가색환 계열로 되어 있습니다. 이는 빨강, 노랑, 파랑, 초록, 보라, 주황, 연두, 자주, 분홍, 갈색, 회색, 검정 등 12가지 색을 기본 색으로 삼아 그들의 조합으로 만들어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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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흰색(White) 배경 위에서 명시성이 높은 색 → 낮은 색 순으로 배열된 것은?

  1. 녹색-파랑-보라
  2. 주황-노랑-빨강
  3. 노랑-빨강-파랑
  4. 보라-주황-노랑
(정답률: 63%)
  • 흰색 배경 위에서 명시성이 높은 색은 색상 대비가 높은 색이며, 이는 색상 차이가 크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보라, 주황, 노랑 순으로 배열됩니다. "보라-주황-노랑"은 색상 차이가 크고, 명도와 채도가 높은 순서로 배열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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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제도에 사용하는 문자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1. 한글 자체는 명조체로 하고, 수직이나 74˚경사로 쓰는 을 원칙으로 한다.
  2. 도면에서는 그림의 크기나 축척의 정도에 따라 문자의 크기를 달리한다.
  3. 문자의 크기는 문자의 높이로 나타내며, 선 굵기는 한글인 경우 문자 높이의 1/9로 하는 것이 적당하다.
  4. 영자는 주로 로마자의 대문자를 사용하나 필요한 경우에는 소문자도 사용한다.
(정답률: 64%)
  • "한글 자체는 명조체로 하고, 수직이나 74˚경사로 쓰는 을 원칙으로 한다."가 잘못된 것이 아닙니다. 이는 한글을 제도에서 사용할 때의 규칙 중 하나입니다. 한글은 명조체로 쓰며, 수직이나 74˚경사로 쓰는 을 원칙으로 합니다. 이는 가독성을 높이기 위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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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먼셀의 기본 5색상을 바르게 나열한 것은?

  1. R, Y, S, U, P
  2. R, G, B, W, K
  3. R, Y, G, B, P
  4. YR, GY, BG, PB, RP
(정답률: 81%)
  • 먼셀의 기본 5색상은 빨강(Red), 노랑(Yellow), 초록(Green), 파랑(Blue), 보라(Purple)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R, Y, G, B, P"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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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다음 투시도의 작도법은?

  1. 1소점 투시도
  2. 2소점 투시도
  3. 3소점 투시도
  4. 표고 투상도
(정답률: 71%)
  • 이 그림은 한 점에서부터 나가는 선분들이 모두 한 점에서 만나는 형태를 띄고 있습니다. 이러한 성질을 가진 투시도를 1소점 투시도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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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다음 문장의 ( )에 들어갈 내용으로 옳은 것은?

  1. 정의 잔상
  2. 부의 잔상
  3. 동화 효과
  4. 베졸트 효과
(정답률: 71%)
  • 이 그림은 부의 상징인 금화와 돈이 쌓여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으며, 이는 부의 잔상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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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혼색계의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물체색을 표시하는 표색계이다.
  2. 대표적인 것은 CIE 표준 표색계이다.
  3. 좌표 또는 수치를 이용하여 표현하는 체계이다.
  4. 심리적이고 물리적인 빛의 혼색 실험결과에 기초를 두고 있다.
(정답률: 43%)
  • "물체색을 표시하는 표색계이다."가 옳지 않은 설명이다. 혼색계는 빛의 혼합으로 인해 생기는 색을 표시하는 체계이다. 따라서 물체의 색이 아닌 빛의 색을 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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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색채조화의 공통된 원리 중 '비모호성의 원리'란?

  1. 질서 있는 계획에 따라 선택된 색은 조화된다.
  2. 잘 알려져 있는 배색이 잘 조화된다.
  3. 어느 정도 공통의 양상과 성질을 지니면 조화된다.
  4. 애매함이 없고 명료하게 선택된 배색에 의해 조화된다.
(정답률: 78%)
  • '비모호성의 원리'란, 색채를 선택할 때 애매한 색이나 모호한 색보다는 명료하고 확실한 색을 선택하여 배색을 구성하면 조화롭다는 원리입니다. 즉, 색의 선택과 배치에 있어서는 명확하고 확실한 계획과 선택이 필요하며, 이를 통해 조화로운 색채를 만들어낼 수 있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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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다음 평면도법 중 각을 등분하는 것이 아닌 것은?

(정답률: 53%)
  • 정답은 ""입니다. 이는 평면도법 중 두 점을 연결하는 직선을 그리는 것으로, 각을 등분하는 것이 아닙니다. 나머지 세 보기는 각을 등분하는 방법 중 하나인 삼각형, 원, 호를 이용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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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다음 중 투상도 선택의 원칙으로 틀린 것은?

  1. 은선이 적은 투상도를 선택한다.
  2. 대상물을 이해하는 데 가장 좋은 정보를 주는 투상도를 정면도 또는 주 투상도로 한다.
  3. 여러 개의 면이 교차하는 것을 필요로 하지 않도록 투상도를 선택한다.
  4. 대상물의 이해를 돕기 위해 주 투상도를 보충하는 부분 투상도는 되도록 많이 한다.
(정답률: 64%)
  • "은선이 적은 투상도를 선택한다."는 틀린 원칙입니다. 이유는 투상도에서는 대상물의 모든 면을 보여주기 어렵기 때문에, 가능한 한 많은 정보를 담기 위해 선의 수를 늘리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따라서, 은선이 적은 투상도는 대상물을 이해하는 데 제한적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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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하나의 색이 그보다 탁한 색 옆에 위치할 때 실제보다 더 선명하게 보이는 대비현상은?

  1. 색상대비
  2. 채도대비
  3. 보색대비
  4. 계시대비
(정답률: 75%)
  • 채도대비는 한 색의 채도가 다른 색보다 높을 때 발생하는 대비 현상입니다. 즉, 한 색이 다른 색보다 더 진하고 선명할 때 더 눈에 띄게 보이는 것입니다. 따라서, 하나의 색이 그보다 탁한 색 옆에 위치할 때 실제보다 더 선명하게 보이는 대비현상은 채도대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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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어두운 영화관에 들어간 후 서서히 물체가 보이는 것과 가장 밀접한 관련성이 있는 것은?

  1. 색순응
  2. 항상성
  3. 명암순응
  4. 잔상
(정답률: 75%)
  • 어두운 영화관에서 눈은 어둡고 빛의 양이 적기 때문에 시야가 제한됩니다. 이때 눈은 명암순응을 통해 어둡고 밝은 부분을 구분하며 물체를 인식합니다. 따라서 어두운 영화관에서 물체를 보기 위해서는 명암순응이 가장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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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두 개 이상의 색을 보게 될 때, 때로는 색들끼리 서로 영향을 주어서 인접색에 가까운 것으로 느껴지는 경우가 있다. 이러한 현상을 뜻하는 내용과 관련이 없는 것은?

  1. 동화효과
  2. 전파효과
  3. 혼색효과
  4. 감정효과
(정답률: 46%)
  • 감정효과는 색이 감정적인 반응을 유발시키는 효과를 말하며, 다른 보기들은 색이 서로 영향을 주는 현상을 나타내는 것이지만 감정효과는 색이 인간의 감정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나타내므로 관련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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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다음 중 채도로 색을 구분하는 용어가 아닌 것은?

  1. 기본색
  2. 순색
  3. 명청색
  4. 탁색
(정답률: 61%)
  • 기본색은 색의 성질 중 하나로, 빨강, 주황, 노랑, 초록, 파랑, 남색, 보라 일곱 가지 색을 말합니다. 채도로 색을 구분하는 용어는 아니기 때문에 정답은 "기본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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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다음 제도용지 중 A3의 크기는?

  1. 210mm x 297mm
  2. 297mm x 420mm
  3. 420mm x 594mm
  4. 594mm x 841mm
(정답률: 85%)
  • A3은 ISO 216 규격에서 정의된 규격으로, A4의 크기인 210mm x 297mm을 2배 확대한 크기인 297mm x 420mm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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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다음 그림과 같은 입체물의 우측면도는?(단, 화상표 방향이 정면임)

(정답률: 83%)
  • 정답은 "" 입니다.

    우측면도는 입체물의 오른쪽 면을 바라본 그림입니다. 따라서, 입체물의 오른쪽 면에 위치한 도형들이 우측면도에 나타나게 됩니다. ""은 입체물의 오른쪽 면에 위치한 직사각형이므로, 우측면도에 나타나게 됩니다. 다른 보기들은 입체물의 오른쪽 면에 위치하지 않으므로 우측면도에 나타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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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명소시에서 암소시로 옮겨갈 때 붉은색은 어둡게 되고 녹색과 청색은 상대적으로 밝게 변화되는 현상은?

  1. 색각항상 현상
  2. 무채순응 현상
  3. 푸르킨예 현상
  4. 회절 현상
(정답률: 89%)
  • 푸르킨예 현상은 빛의 파장이 변할 때 색깔이 어떻게 변하는지를 나타내는 현상입니다. 이 현상은 붉은색은 파장이 길어서 암소시에서 더 어둡게 보이고, 녹색과 청색은 파장이 짧아서 상대적으로 밝게 보이는 것입니다. 이러한 현상은 색각항상 현상과 무채순응 현상과는 다른 현상입니다. 회절 현상은 빛이 물체를 통과할 때 굴절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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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다음 그림의 평면도법은 무엇을 나타내는가?

  1. 원주 밖의 1점에서 원의 접선 긋기
  2. 원주에 근사한 직선 구하기
  3. 원에 외접선 그리기
  4. 원호를 직선으로 펴기
(정답률: 59%)
  • 이 그림은 원주에 근사한 직선을 구하는 문제입니다. 이유는 원의 중심과 원주에 있는 두 점을 알고 있기 때문에, 이를 이용하여 원의 방정식을 구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방정식에서 x값이 큰 값과 작은 값에 대해 근사한 직선을 구하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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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색이 시각 외에 다른 감각 기관의 느낌을 수반하는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색각
  2. 공감각
  3. 온도감
  4. 중량감
(정답률: 69%)
  • 공감각은 시각 외에도 다른 감각 기관의 느낌을 수반하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색이 시각 외에도 다른 감각 기관의 느낌을 수반하는 것은 공감각에 해당합니다. 다른 보기인 온도감과 중량감은 각각 온도와 무게를 느끼는 감각으로, 시각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색각은 시각적인 감각으로, 다른 감각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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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디자인 재료

41. 롤러 브러시의 장점으로 맞는 것은?

  1. 천장, 벽, 바닥 등 평면이나 면적이 넓은 피도장물을 능률적으로 도장할 수 있다.
  2. 손으로 직접 닿을 높이 정도만 도장할 수 있다.
  3. 기구의 형태가 크고 무겁다.
  4. 기구의 손질이 어렵다.
(정답률: 87%)
  • 롤러 브러시는 넓은 면적을 한 번에 도장할 수 있기 때문에 천장, 벽, 바닥 등 평면이나 면적이 넓은 피도장물을 능률적으로 도장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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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필름의 감도를 표시하는 기호 중 국제표준화 규격으로 세계적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는 것은?

  1. ASA
  2. DIN
  3. ISO
  4. ASO
(정답률: 89%)
  • ISO는 국제표준화기구(ISO)에서 제정한 필름 감도를 표시하는 국제표준화 규격이기 때문입니다. ASA와 DIN은 이전에 사용되던 감도 표시 규격이며, ASO는 존재하지 않는 규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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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과거에는 화지라 하여 삼지닥나무를 원료로 한 것으로 잡지의 표지, 사무 포장용으로 주로 쓰이는 종이는?

  1. 모조지
  2. 아트지
  3. 와트만지
  4. 켄트지
(정답률: 43%)
  • 삼지닥나무를 원료로 한 화지는 생산과정에서 화학처리를 거쳐 만들어지는데, 이로 인해 환경오염과 자원낭비가 발생합니다. 이에 대한 대안으로 나온 종이가 모조지인데, 모조지는 산화처리를 하지 않고도 삼지닥나무 외에도 다양한 식물성 섬유를 이용하여 만들 수 있어 환경친화적이며 자원절약에도 기여합니다. 따라서 모조지가 화지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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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플라스틱의 장단점에 관한 일반적인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표면의 경도가 높다.
  2. 착색이 용이하다.
  3. 열팽창 계수가 크다.
  4. 가공이 용이하다.
(정답률: 54%)
  • 정답: "표면의 경도가 높다."

    설명: 플라스틱은 경도가 낮은 소재로, 표면이 부드럽고 광택이 나며, 쉽게 가공할 수 있습니다. 또한, 착색이 용이하고 열팽창 계수가 크기 때문에 열에 강한 소재로도 사용됩니다. 하지만, 표면의 경도가 높다는 것은 잘못된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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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종이에 플라스틱 필름. 금속의 박을 붙이거나, 종이를 서로 붙여서 두꺼운 판지. 골판지를 만드는 가공 방법은?

  1. 흡수 가공
  2. 엠보싱 가공
  3. 변성 가공
  4. 배접 가공
(정답률: 76%)
  • 골판지를 만드는 가공 방법 중 하나인 배접 가공은 종이를 접어서 여러 겹으로 쌓아서 강도를 높이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간단하면서도 효과적이어서 많이 사용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배접 가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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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파스텔을 렌더링용으로 사용할 때 부드러운 효과를 얻기 위해 혼합하는 것은?

  1. 파우더
  2. 포스트 물감
  3. 콘테
  4. 연필
(정답률: 81%)
  • 파스텔은 건조한 분말 상태로 되어 있기 때문에, 렌더링 시에는 부드러운 효과를 얻기 위해 파우더와 혼합하여 사용합니다. 파우더는 파스텔과 비슷한 건조한 분말 상태의 물감으로, 파스텔과 함께 사용하면 부드러운 그라데이션 효과를 더욱 쉽게 만들어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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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무기재료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금속
  2. 유리
  3. 도자기
  4. 플라스틱
(정답률: 67%)
  • 플라스틱은 유기화합물로 만들어진 인공적인 물질이기 때문에 무기재료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반면에 금속, 유리, 도자기는 천연 물질이거나 천연 물질을 가공하여 만들어진 것으로 무기재료에 해당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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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귀금속을 도금할 때 너무 많은 전류가 흘러서 거친 도금이 된 것으로 갈색, 무광택, 백색, 회흑색 석출물로 나타나는 도금 결함의 명칭은?

  1. 무도금(bare spot)
  2. 탄도금(burning)
  3. 피트(pit)
  4. 얼룩(stain)
(정답률: 80%)
  • 귀금속 도금 시 전류가 너무 많이 흐르면 도금층이 불균일하게 형성되어 갈색, 무광택, 백색, 회흑색 석출물이 생기는데, 이를 탄도금(burning)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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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컴퓨터 그래픽스

49. 비트맵 이미지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깊이 있는 색조와 부드러운 질감을 나타낼 수 있다.
  2. 이미지의 크기에 따라 출력에 영향을 준다.
  3. 압축을 통해 해상도와 파일크기의 조절이 가능하다.
  4. 베지어 곡선의 오브젝트로 구성된다.
(정답률: 70%)
  • 비트맵 이미지는 픽셀로 구성되어 있어서 베지어 곡선과 같은 수학적인 오브젝트로 구성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베지어 곡선의 오브젝트로 구성된다."는 올바르지 않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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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컴퓨터의 중앙처리장치로 작업시 모든 정보를 통제, 제어, 관리하는 기능을 갖는 것은?

  1. Hard Disk
  2. CPU
  3. ROM
  4. Register
(정답률: 88%)
  • CPU는 Central Processing Unit의 약자로, 컴퓨터의 중앙처리장치를 의미합니다. CPU는 컴퓨터에서 모든 정보를 처리하고, 제어하며, 관리하는 기능을 수행합니다. 따라서 CPU는 컴퓨터의 핵심적인 부품 중 하나이며, 컴퓨터의 성능과 속도를 결정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에 반해 Hard Disk는 데이터를 저장하는 역할을 하고, ROM은 읽기 전용 메모리이며, Register는 CPU 내부에서 데이터를 일시적으로 저장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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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다음 컴퓨터그래픽 시스템 구성 중 출력장치는?

  1. 키보드
  2. 플로터
  3. 스캐너
  4. 디지타이저
(정답률: 83%)
  • 플로터는 컴퓨터에서 생성한 그래픽이나 디자인을 출력하는 장치로, 다른 보기들은 입력장치이거나 출력장치가 아닙니다. 따라서 출력장치인 플로터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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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일러스트레이터 프로그램에서 단축키인 Ctrl+Z(MAC:Command+Z)와 반대되는 기능은?

  1. Redo
  2. Undo
  3. Zoom In
  4. Zoom Out
(정답률: 65%)
  • Ctrl+Z(MAC:Command+Z)는 이전 작업을 취소하는 "Undo" 기능이며, 그와 반대로 "Redo"는 이전에 취소한 작업을 다시 실행하는 기능입니다. 따라서 "Redo"가 정답입니다. "Zoom In"과 "Zoom Out"은 확대/축소 기능이므로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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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2차원 이미지를 3차원 이미지처럼 입체적으로 보이게 하기 위해 주로 사용하는 필터는?

  1. Blur 필터
  2. Soft 필터
  3. Emboss 필터
  4. Sharpen 필터
(정답률: 82%)
  • Emboss 필터는 이미지의 경계선을 강조하여 입체적인 느낌을 주는 필터입니다. 이 필터는 이미지의 각 픽셀 값과 그 주변 픽셀 값의 차이를 계산하여 새로운 픽셀 값을 생성합니다. 이렇게 생성된 픽셀 값은 주변 픽셀 값과의 차이가 크면서도 일정한 간격으로 배치되어 입체적인 느낌을 줍니다. 따라서 2차원 이미지를 3차원 이미지처럼 입체적으로 보이게 하기 위해 주로 사용하는 필터는 Emboss 필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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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24비트 컬러 중에서 정해진 256컬러의 컬러표를 사용하는 컬러 시스템은?

  1. gray mode
  2. bitmap mode
  3. index color mode
  4. CMYK mode
(정답률: 66%)
  • 24비트 컬러는 RGB 색공간에서 16,777,216개의 색상을 표현할 수 있지만, 인덱스 컬러 모드는 미리 정해진 256개의 색상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이미지 파일의 용량을 줄이고, 웹에서 빠른 로딩을 가능하게 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따라서, 정해진 256개의 색상을 사용하는 인덱스 컬러 모드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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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포토샵(Photoshop)에서 이미지의 색상 정보를 관리하는 기능을 갖고 있으며, 선택영역을 저장한 뒤 여러 가지 형태 로 변형 보존하고 알파 값으로 관리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는 것은?

  1. 레이어(Layer)
  2. 팔레트(Palate)
  3. 채널(Channel)
  4. 액션(Action)
(정답률: 63%)
  • 채널은 이미지의 색상 정보를 관리하는 기능을 갖고 있으며, 선택영역을 저장한 뒤 여러 가지 형태로 변형 보존하고 알파 값으로 관리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레이어는 이미지를 구성하는 요소를 분리하여 관리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고, 팔레트는 색상을 선택하거나 조정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액션은 자동화된 작업을 수행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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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투명한 도면 같은 것으로, 여러 장 겹쳐서 하나의 이미지로 만들어 수정 작업을 용이하게 하는 기능은?

  1. 채널(Channel)
  2. 패스(Path)
  3. 레이어(Layer)
  4. 스와치(Swatches)
(정답률: 84%)
  • 레이어는 여러 개의 이미지를 겹쳐서 하나의 이미지로 만들어 수정 작업을 용이하게 하는 기능입니다. 이러한 기능으로 인해 각각의 이미지를 독립적으로 관리할 수 있으며, 필요에 따라 숨기거나 보이게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투명한 도면과 같은 것을 만들어 수정 작업을 용이하게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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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3차원 그래픽에서 시각적으로 꼭지점들을 연결하는 선으로 물체를 표현하는 방법은?

  1. 표면 모델링
  2. 솔리드 모델링
  3. 와이어 프레임 모델링
  4. 프랙탈 모델링
(정답률: 77%)
  • 와이어 프레임 모델링은 3차원 물체를 꼭지점과 선으로만 표현하는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이 방법은 물체의 형태와 구조를 빠르게 파악할 수 있으며, 모델링 작업이 간단하고 빠르게 처리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표면의 미세한 디테일이나 곡면을 표현하기 어렵기 때문에 실제 물체와는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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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톱니 모양의 우툴두툴한 비트맵 이미지의 가장자리 픽셀들을 주변색상과 혼합한 중간색상을 넣어 매끄럽게 처리하는 방식은?

  1. 질감전사(Mapping)
  2. 렌더링(Rendering)
  3. 모델링(Modeling)
  4. 안티앨리어싱(Anti-aliasing)
(정답률: 86%)
  • 안티앨리어싱은 톱니 모양의 우툴두툴한 비트맵 이미지의 가장자리 픽셀들을 부드럽게 처리하여 계단 현상을 줄이는 기술입니다. 이를 위해 주변 색상과 혼합한 중간 색상을 사용하여 부드러운 경계를 만들어내는 것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안티앨리어싱(Anti-aliasing)"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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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벡터 이미지의 특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선과 면이 깔끔하고 정갈하다.
  2. 다양한 질감과 사실적인 효과의 연출이 가능하다.
  3. 글자, 로고, 캐릭터 디자인에 적합하다.
  4. 축소, 확대하더라도 이미지의 질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정답률: 72%)
  • 벡터 이미지는 선과 면이 깔끔하고 정갈하며, 확대나 축소해도 이미지의 질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따라서, "다양한 질감과 사실적인 효과의 연출이 가능하다."는 옳지 않은 설명이다. 벡터 이미지는 주로 단순한 형태의 디자인, 예를 들어 글자, 로고, 캐릭터 디자인에 적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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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포토샵(Photoshop)의 색상 모드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이미지를 Bitmap 모드로 변환하려면 일단 이미지가Grayscale 상태이어야 한다.
  2. RGB 이미지는 포토샵이 지원하는 모든 저장 형식으로 저장할 수 있다.
  3. Lab 모드에서 이미지 수정은 CMYK 모드 보다 훨씬 느리다.
  4. Grayscale 모드는 256단계의 회색 음영으로 표현되며 어느 모드에서든 변환할 수 있고, 다른 모드로의 변환도 가능하다.
(정답률: 64%)
  • Lab 모드에서 이미지 수정은 CMYK 모드 보다 훨씬 느리다. - 이유는 Lab 모드는 색상을 밝기(Lightness)와 색상(a, b)으로 분리하여 처리하기 때문에, 색상 정보를 처리하는 CMYK 모드보다 더 많은 계산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미지 수정 시에는 처리 속도가 느려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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