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6-10-01)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2006-10-01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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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산업디자인 일반

1. 다음 중 시지각의 원리에 근거를 둔 추상적, 기계적 형태의 반복과 연속 등을 통한 시각적 환영, 지각, 색채의 물리적 및 심리적 효과와 관련한 디자인 사조는?

  1. 아르누보
  2. 미술공예운동
  3. 팝디자인 운동
  4. 옵아트
(정답률: 71%)
  • 시지각의 원리에 근거를 둔 추상적, 기계적 형태의 반복과 연속 등을 통한 시각적 환영, 지각, 색채의 물리적 및 심리적 효과와 관련한 디자인 사조는 "옵아트"입니다. 이는 옵티컬 아트(Optical Art)의 줄임말로, 시각적인 환영과 지각적 효과를 이용하여 작품을 만들어내는 예술적 방법론입니다. 따라서 옵아트는 시각적인 효과와 지각적인 경험을 중시하는 디자인 사조로 분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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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기업에서 실시하고 있는 CI란 무엇인가?

  1. 회사의 경영 방침
  2. 상품의 개발전략
  3. 제품디자인 개발 정책
  4. 기업의 전략적 이미지 통합
(정답률: 89%)
  • CI는 Corporate Identity의 약자로, 기업의 전반적인 이미지를 통일하고 강화하기 위한 활동입니다. 이는 회사의 경영 방침, 상품의 개발전략, 제품디자인 개발 정책 등을 통해 기업의 전략적 이미지를 통합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따라서 "기업의 전략적 이미지 통합"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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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 중 평판제판에 해당하는 것은?

  1. 오프셋인쇄
  2. 활판인쇄
  3. 그라비어인쇄
  4. 스크린인쇄
(정답률: 57%)
  • 평판제판은 인쇄판의 표면을 평평하게 만들어 인쇄 품질을 높이는 기술입니다. 이 중에서도 오프셋인쇄는 인쇄판과 인쇄지 사이에 중간 매체를 두어 인쇄하는 방식으로, 인쇄판의 평평한 표면을 활용하여 고화질의 인쇄를 가능하게 합니다. 따라서 오프셋인쇄가 평판제판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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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실내 디자인에서 CAD(computer aided design)의 이용이 늘어나는 이유로 부적한 것은?

  1. 래스터 이미지로 선택된 물체의 변수 값을 달리하여 쉽게 수정될 수 있다.
  2. 정확한 수치로 도면을 그릴 수 있다.
  3. 도면의 부분적인 수정을 하기에 편리하다.
  4. 수정을 하더라도 원본처럼 깨끗한 도면을 출력시킬 수 있다.
(정답률: 73%)
  • CAD는 벡터 이미지를 사용하기 때문에, 래스터 이미지로 선택된 물체의 변수 값을 달리하여 쉽게 수정될 수 없다. 래스터 이미지는 픽셀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크기를 조정하거나 수정하면 이미지가 깨지거나 품질이 떨어질 수 있다. 따라서, CAD에서는 벡터 이미지를 사용하여 정확하고 깨끗한 도면을 그리고 수정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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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다음 중 기본 형태에 대한 설명이 올바른 것은?

  1. 면 : 물체가 점유하는 공간
  2. 선 : 면의 한계 또는 교차
  3. 점 : 입체의 한계 또는 교차
  4. 입체 : 선의 한계 또는 교차
(정답률: 72%)
  • 선은 2개의 점을 연결한 것으로, 이 점들이 만나면서 면이 형성됩니다. 따라서 선은 면의 한계 또는 교차를 나타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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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선의 유형별 특징에 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직선은 경직, 명료, 확실, 남성적 성격을 나타낸다.
  2. 곡선은 고결, 희망을 나타내며 상승감, 긴장감을 높여준다.
  3. 사선은 동적이고 불안정한 느낌을 주지만 강한 표현을 나타내기도 한다.
  4. 수평선은 평화, 정지를 나타내고 안정감을 더해준다.
(정답률: 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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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게쉬탈트(gestalt)의 시각에 관한 기본 법칙이 아닌 것은?

  1. 근접성 요인
  2. 방향성 요인
  3. 연속성 요인
  4. 유사성 요인
(정답률: 82%)
  • 게쉬탈트의 시각에 관한 기본 법칙 중 "방향성 요인"은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유는 게쉬탈트의 시각에 관한 기본 법칙은 근접성 요인, 연속성 요인, 유사성 요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들은 인식하는 대상의 구성과 관련된 법칙입니다. 반면에 방향성 요인은 대상의 위치나 방향과 관련된 요소로, 게쉬탈트의 시각에 관한 기본 법칙과는 다른 범주에 속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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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기계제품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독일 공작연맹을 결성한 중심인물은?

  1. 모리스(Morris, William)
  2. 무테지우스(Muthesius, Hermann)
  3. 이텐(Itten, Johannes)
  4. 몬드리안(Mondrian, Piet Comelius)
(정답률: 78%)
  • 무테지우스는 독일의 건축가이자 디자이너로, 1907년에 독일 공작연맹을 결성하여 기계제품의 디자인과 생산 과정에서 예술적인 요소를 도입하여 질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했습니다. 이를 위해 공작연맹은 기계제품 디자인에 대한 연구와 교육을 진행하였으며, 이후에는 미국의 산업 디자인 발전에도 큰 영향을 미치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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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음 그림과 밀접한 관계를 가진 디자인 기초 원리는?

  1. 강조와 변화
  2. 대비 조화
  3. 방사 대칭
  4. 비대칭 균형
(정답률: 86%)
  • 이 그림은 중심에서부터 방사형으로 대칭을 이루고 있으므로 디자인 기초 원리 중 "방사 대칭"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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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다음 중 환경디자인과 거리가 먼 것은?

  1. 조경설계
  2. 도시계획
  3. 실내계획
  4. 제품설계
(정답률: 86%)
  • 환경디자인은 주로 공간과 자연환경을 디자인하는 분야이며, 조경설계와 도시계획, 실내계획은 이와 관련된 분야입니다. 하지만 제품설계는 환경디자인과는 거리가 먼 분야입니다. 제품설계는 제품의 기능과 디자인을 개발하는 분야로, 환경디자인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적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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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신문광고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광고란 광고에는 결산, 행사, 모집 등 일시적 광고가 있다.
  2. 신문광고는 크게 보도란 광고와 광고란 광고로 분류된다.
  3. 보도란 광고는 각 규격에 대하여 요금을 정하고 있다.
  4. 광고란 광고는 기사 중 광고, 단독기사 중 광고가 있다.
(정답률: 61%)
  • 정답은 "광고란 광고는 기사 중 광고, 단독기사 중 광고가 있다."가 틀린 것입니다.

    광고란 광고는 일반적으로 신문의 기사와 구분되는 광고 형태로, 기사와는 별도로 디자인되어 있습니다. 이에 반해, 기사 중 광고나 단독기사 중 광고는 기사 내에 광고가 삽입되는 형태로, 광고와 기사가 하나로 통합된 형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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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실내디자인 프로세스의 과정 중에서 대상 공간에 대한 모든 계획을 도면화 하여 실내디자인 프로젝트를 확정하는 단계는?

  1. 기획단계
  2. 설계단계
  3. 시공단계
  4. 평가단계
(정답률: 70%)
  • 설계단계는 대상 공간에 대한 모든 계획을 도면화하여 실내디자인 프로젝트를 확정하는 단계입니다. 이는 기획단계에서 수집한 정보와 요구사항을 바탕으로 구체적인 디자인을 수립하고, 시공단계에서 필요한 자재와 인력 등을 계획하며, 평가단계에서는 디자인의 성과를 평가하기 위해 필요한 단계입니다. 따라서, 대상 공간에 대한 모든 계획을 도면화하여 실내디자인 프로젝트를 확정하는 것은 설계단계에서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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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아르누보가 유럽 각지에 널리 퍼진 1897년 오스트리아의 빈에서 과거의 전통양식으로부터의 분리를 목적으로 일어난 운동은?

  1. 로코코
  2. 세세션
  3. 바우하우스
  4. 유겐트스틸
(정답률: 73%)
  • 세세션은 과거의 전통양식에서 벗어나 자유로운 예술적 표현을 추구하는 운동으로, 아르누보의 일종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세세션입니다. 로코코는 18세기 유럽의 장식양식, 바우하우스는 독일의 디자인 학교, 유겐트스틸은 20세기 초 유럽의 예술 운동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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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디자인 모델이 갖는 의미와 거리가 먼 것은?

  1. 스케치 등의 2차원적으로 발상된 내용을 실제의 크기나 형태를 지닌 입체로 조형하여 확인한다.
  2. 형태와 인간과의 관계에 따른 조작성 및 환경과의 관계를 검토한다.
  3. 재료가공이나 성형방법, 조형성과의 관계는 검토할 필요가 없다.
  4. 구성재료와 표면처리, 조형과의 관계를 검토하고 확인한다.
(정답률: 87%)
  • 디자인 모델은 실제 제품을 만들기 전에 시각적으로 확인하고 검토하기 위한 모형이다. 따라서 디자인 모델이 갖는 의미는 제품의 형태와 기능, 조작성, 환경과의 관계 등을 미리 확인하고 수정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그러나 재료가공이나 성형방법, 조형성과의 관계는 이미 제품의 형태와 기능이 결정된 후에 고려되는 사항이므로 디자인 모델에서는 검토할 필요가 없다. 따라서 해당 보기가 거리가 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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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기존 디자인의 기능, 재료, 형태적 변경의 필요에 따라 디자인을 개량하거나 조형을 변경하는 것은?

  1. 모델링
  2. 렌더링
  3. 리디자인
  4. 스타일링
(정답률: 82%)
  • 기존 디자인을 개선하거나 변경하는 것은 "리디자인"이라고 부릅니다. 다른 보기들은 디자인 작업의 일부분을 나타내는 용어이지만, 리디자인은 전체적인 디자인을 수정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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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디자인의 복합기능이란 방법, 용도, 필요성, 목적지향성, 연상, 미의 여섯 부분으로 구성 된다고 주장한 사람은?

  1. 설리반(Sullivan, Louis)
  2. 파파넥(Papanek, Victor)
  3. 라이트(Wright, Frank Lloyd)
  4. 그리노(Greenough, Horatio)
(정답률: 65%)
  • 파파넥은 디자인이 단순한 미적 요소뿐만 아니라 사회적, 경제적, 환경적 문제를 해결하는 복합적인 기능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고 주장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디자인은 방법, 용도, 필요성, 목적지향성, 연상, 미의 여섯 가지 요소를 모두 고려하여 설계되어야 한다고 주장하였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파파넥(Papanek, Victor)"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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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 중 편집디자인의 분야가 아닌 것은?

  1. 신문 디자인
  2. 패키지 디자인
  3. 잡지 디자인
  4. 책 디자인
(정답률: 92%)
  • 패키지 디자인은 제품 포장 디자인을 의미하며, 제품 디자인 분야에 속합니다. 따라서 편집디자인의 분야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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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 중 에디토리얼 디자인에 해당되는 것은?

  1. 북 디자인
  2. 포스터 디자인
  3. 패키지 디자인
  4. POP 디자인
(정답률: 67%)
  • 북 디자인이 에디토리얼 디자인에 해당됩니다. 이는 책의 내용과 구성을 고려하여 텍스트와 이미지를 조합하여 디자인하는 것으로, 페이지 레이아웃, 타이포그래피, 그래픽 등을 포함합니다. 이는 독자가 책을 보는 동안 내용을 보다 쉽게 이해하고 더욱 흥미롭게 느끼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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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시장세분화의 주요변수가 아닌 것은?

  1. 지리적 변수
  2. 인구통계적 변수
  3. 미래적 변수
  4. 사회심리적 변수
(정답률: 75%)
  • 미래적 변수는 현재 시장세분화를 결정하는 요인이 아니라 미래에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변화나 예측되는 추세를 나타내는 변수이기 때문에 시장세분화의 주요변수가 아닙니다. 따라서, 정답은 "미래적 변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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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제품을 판매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하게 추구되어야 할 사항은?

  1. 소비자의 요구
  2. 판매자의 요구
  3. 유행성
  4. 제품의 단순화
(정답률: 87%)
  • 제품을 판매하기 위해서는 소비자의 요구를 중요하게 추구해야 합니다. 이는 소비자가 제품을 구매하고 사용하는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입니다. 만약 제품이 소비자의 요구를 충족시키지 못한다면, 제품의 판매량이 감소하고 경쟁 업체에 밀려 소비자의 선택에서 제외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제품을 판매하기 위해서는 소비자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제품을 개발하고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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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색채 및 도법

21. 다음 중 도면의 부품란에 기입해야 될 사항은?

  1. 척도, 도명
  2. 제도자 이름
  3. 품명, 수량
  4. 도면 작성 날짜
(정답률: 77%)
  • 도면의 부품란에는 해당 부품의 품명과 수량이 필요합니다. 품명은 부품의 명칭을 나타내며, 수량은 해당 부품이 필요한 개수를 나타냅니다. 이 정보는 제조 과정에서 필요한 부품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구매 및 제작에 활용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척도와 도명, 제도자 이름, 도면 작성 날짜는 부품 정보와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는 정보이므로 부품란에 기입할 필요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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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투시도를 그릴 때 사용하는 부호와 용어가 틀린 것은?

  1. PP : 화면
  2. HL : 지평선
  3. SP : 입점(정점)
  4. GL : 족선
(정답률: 75%)
  • GL은 곡선을 그리는데 사용되는 용어이지만, 족선은 곡선 중 하나로 투시도에서는 사용되지 않는 부호입니다. 따라서 GL : 족선이 틀린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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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다음 그림은 어떤 원을 그리는 작도법인가?

  1. 주어진 각에 내접하는 원
  2. 삼각형의 내접원
  3. 삼각형의 외접원
  4. 원주상에 있는 한 점에서의 접선
(정답률: 80%)
  • 주어진 각에 내접하는 원은 각의 꼭짓점과 각의 변에 내접하는 원으로, 이 그림에서는 삼각형 ABC의 내각 A에 내접하는 원입니다. 이유는 내접하는 원은 삼각형의 각의 이등분선과 변의 중심선이 만나는 점이 원의 중심이 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삼각형 ABC의 내각 A에 내접하는 원은 각 A의 이등분선과 변 AB, AC의 중심선이 만나는 점이 원의 중심이 되는 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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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추상체와 간상체에 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추상체와 간상체를 통해 우리는 상을 보게 된다.
  2. 추상체는 해상도가 뛰어나고 색채감각을 일으킨다.
  3. 간상체는 빛에 민감하여 어두운 곳에서 주로 기능한다.
  4. 추상체는 단파장에 민감하고, 간상체는 장파장에 민감하다.
(정답률: 67%)
  • 잘못된 설명은 "추상체는 단파장에 민감하고, 간상체는 장파장에 민감하다."입니다. 실제로는 반대입니다. 추상체는 장파장에 민감하고, 간상체는 단파장에 민감합니다. 이는 빛의 파장에 따라 눈의 망막에서 각각 다른 세포들이 활성화되기 때문입니다. 추상체는 빨강, 노랑, 초록색 등의 장파장에 민감한 원추세포들이 활성화되어 색상을 인식하고, 간상체는 파랑색 등의 단파장에 민감한 막세포들이 활성화되어 어두운 곳에서 빛을 감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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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일반적으로 제도에서 사용하는 3가지 선의 종류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1. 실선
  2. 곡선
  3. 파선
  4. 쇄선
(정답률: 78%)
  • 일반적으로 제도에서 사용하는 3가지 선의 종류는 실선, 파선, 쇄선입니다. 이 중에서 곡선은 직선이 아닌 곡선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제도에서 사용하는 3가지 선의 종류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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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다음 중 색채의 공감각과 거리가 가장 먼 것은?

  1. 냄새
  2. 촉감
  3. 대비
(정답률: 73%)
  • 정답은 "대비"입니다.

    맛, 냄새, 촉감은 모두 감각기관을 통해 직접적으로 느끼는 감각이므로 우리는 그에 대한 공감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대비는 색깔의 밝기 차이를 의미하며, 이는 빛의 성질과 관련이 있습니다. 따라서 대비는 직접적으로 느끼는 감각이 아니라 뇌가 처리하는 정보 중 하나이므로, 다른 감각들과는 거리가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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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먼셀의 색입체에 관한 설명 중 맞는 것은?

  1. 무채색 축의 단계는 뉴트럴(neutral)의 머릿글자를 취하여 N1 ?N12로 정하였다.
  2. 채도를 구분하는 단계는 무채색을 0으로 하고 14까지의 수치로 표시하였다.
  3. 색상환상에서 보색관계에 놓이는 색의 채도합이 14가 되도록 하였다.
  4. 국제조명협회(C.I.E) 색표와의 연관이 적어 조명색채에 적용하기가 어렵다.
(정답률: 65%)
  • 먼셀의 색입체에 관한 설명 중 맞는 것은 "채도를 구분하는 단계는 무채색을 0으로 하고 14까지의 수치로 표시하였다." 이유는 채도는 색의 선명도를 나타내는데, 0부터 14까지의 수치로 구분함으로써 색의 선명도를 구체적으로 표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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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다음 중 혼색계에 대한 설명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색광을 표시하는 색체계이다.
  2. 심리적이고 물리적인 빛의 혼색 실험 결과에 그 기초를 둔다.
  3. 측색기로 측색하여 출력된 데이터의 수치나 좌표로 표현한다.
  4. 먼셀 색체계, NCS, PCCS가 이에 해당된다.
(정답률: 58%)
  • 먼셀 색체계, NCS, PCCS는 모두 혼합된 색을 표현하는 색체계이지만, 이들은 모두 혼색계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혼색계는 빛의 파장을 조합하여 다른 색을 만들어내는 것을 다루는 반면, 먼셀 색체계, NCS, PCCS는 이미 혼합된 색을 표현하는 데에 중점을 둔 색체계입니다. 따라서, "먼셀 색체계, NCS, PCCS가 이에 해당된다."는 설명은 부적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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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색채의 지각은 카메라나 과학기기와 같은 자극에 대한 단순한 반응이 아니라 정신적인 반응에 지배된다는 색채 조화론을 주장한 사람은?

  1. 비렌
  2. 져드
  3. 먼셀
  4. 셔브뢸
(정답률: 55%)
  • 비렌은 색채 조화론을 주장한 사람으로, 색채의 지각은 단순한 반응이 아니라 정신적인 반응에 지배된다고 주장했습니다. 이는 색채의 조화와 인간의 정서와의 관계를 강조하는 이론으로, 현대적인 색채 이론의 기반이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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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다음 그림과 같이 주어진 직선 AB를 4등분할 때 이용되는 원리는?

  1. 수직선
  2. 평행선
  3. 수평선
  4. 곡선
(정답률: 71%)
  • 주어진 직선 AB를 4등분할 때, 각 점을 연결하여 만들어지는 3개의 직선은 모두 평행한 관계에 있습니다. 이는 같은 기울기를 가지는 직선들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이용되는 원리는 "평행선"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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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같은 색상이라도 큰 면적의 색은 작은 면적의 색보다 화려하고 박력이 있어 보이는 것은 어떤 현상 때문인가?

  1. 가시성(Visibility)
  2. 색순응(Chromatic Adaptation)
  3. 부의잔상(Negative After Image)
  4. 매스효과(Mass Effect)
(정답률: 64%)
  • 매스효과는 같은 색상이라도 큰 면적의 색이 작은 면적의 색보다 화려하고 박력이 있어 보이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는 인간의 시각 체계에서 큰 면적의 색이 작은 면적의 색보다 더 많은 시각적 자극을 일으키기 때문입니다. 즉, 큰 면적의 색은 작은 면적의 색보다 더 많은 시각적 정보를 제공하므로 더 화려하고 박력있게 보이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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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다음 원의 투시도를 작성하는 순서로 바른 것은?

  1. c-a-d-b
  2. a-b-c-d
  3. d-c-b-a
  4. b-d-a-c
(정답률: 71%)
  • 정답은 "c-a-d-b"입니다.

    1. 원의 중심을 찾습니다. (c)
    2. 원 위의 임의의 점을 선택합니다. (a)
    3. 선택한 점과 원의 중심을 연결합니다. (cd)
    4. 원 위의 다른 임의의 점을 선택합니다. (b)
    5. 선택한 점과 원의 중심을 연결합니다. (bd)
    6. cd와 bd가 교차하는 지점을 찾습니다. (a)
    7. a, b, c, d를 순서대로 이어서 투시도를 작성합니다.

    따라서, c-a-d-b가 올바른 순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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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한국산업규격의 제도통칙에 의거한 정투상도법은 어느 것을 사용함을 원칙으로 하는가?

  1. 제1각법
  2. 제2각법
  3. 제3각법
  4. 제4각번
(정답률: 84%)
  • 한국산업규격의 제도통칙에 따르면, 제1각법은 일반적인 상황에서 사용되는 법칙이고, 제2각법은 특수한 상황에서 사용되는 법칙입니다. 제4각법은 특별한 경우에만 사용되는 법칙입니다. 따라서, 정투상도법과 같은 기술적인 규격은 일반적인 법칙이 아니므로, 제3각법을 사용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제3각법은 기술적인 규격과 같은 특수한 법칙에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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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4 다음 중 분명함과 동적인 화려함 등의 이미지를 느끼게 하는 배색은?

  1. 동일색상의 배색
  2. 반대색상의 배색
  3. 유사색조의 배색
  4. 동일색조의 배색
(정답률: 77%)
  • 반대색상의 배색은 색상환 상에서 서로 반대편에 위치한 색상을 조합한 배색으로, 대비가 크고 분명한 이미지를 느끼게 합니다. 이는 색상의 대비가 높아 시각적으로 눈에 띄기 때문입니다. 또한, 반대색상의 배색은 서로 보완적인 관계에 있어서 함께 사용하면 더욱 동적인 화려함을 느끼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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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입체에서 서로 직각으로 만나는 모서리를 세축으로 하여 투상도를 그리면 입체의 형상을한 투상도로 나타낼 수 있다. 이러한 투상법은?

  1. 투시투상
  2. 축측투상
  3. 표고투상
  4. 사투상도
(정답률: 50%)
  • 입체에서 서로 직각으로 만나는 모서리를 세축으로 하여 투상도를 그리는 것을 축측투상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축측투상"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입체를 다른 방식으로 투상하는 방법들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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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어떤 두색이 맞붙어 있을 때 그 경계 언저리에 대비가 더 강하게 일어나는 현상은?

  1. 면적대비
  2. 한난대비
  3. 보색대비
  4. 연변대비
(정답률: 81%)
  • 연변대비는 두 색이 경계 언저리에서 대비가 더욱 강하게 일어나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는 두 색이 서로 다른 색온도를 가지고 있어 눈에 더욱 선명하게 보이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빨간색과 노란색이 맞붙어 있을 때, 빨간색은 높은 색온도를 가지고 있고 노란색은 낮은 색온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경계 언저리에서 대비가 더욱 강하게 일어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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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거울에 비친 대상이 거울면 배후에 있다고 지각되는 상태의 색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공간색
  2. 물체색
  3. 투과색
  4. 경연색
(정답률: 48%)
  • 거울에 비친 대상은 거울면과 같은 평면에 위치하게 되므로, 배후에 위치한 것처럼 보이게 됩니다. 이때 거울면과 대상 사이에는 공간이 없으므로 공간색은 나타나지 않습니다. 또한 대상의 물체색은 거울에 비친 모습과 동일하게 나타나게 됩니다. 투과색은 대상이 불투명하므로 나타나지 않습니다. 따라서 거울에 비친 대상의 색은 경연색입니다. 경연색은 빛의 굴절로 인해 나타나는 색으로, 거울에 비친 대상의 색은 빛의 굴절로 인해 변화되어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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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다음 중 색의 3속성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1. 색의 3속성은 빛의 물리적 3요소인 주파장, 분광률, 포화도에 의해 결정된다.
  2. 명도는 빛의 분광률에 의해 다르게 나타나고, 완전한 흰색과 검정색은 존재한다.
  3. 인간이 물체에 대한 색을 느낄 때는 명도가 먼저 지각되고 다음으로 색상, 채도 순이다.
  4. 채도는 색의 선명도를 나타내는데 순색일수록 채도가 높다.
(정답률: 58%)
  • "명도는 빛의 분광률에 의해 다르게 나타나고, 완전한 흰색과 검정색은 존재한다."가 잘못된 설명입니다. 완전한 흰색과 검정색은 색상이 아니라 명도에 해당하는 값입니다. 명도는 빛의 세기에 따라 결정되며, 흰색은 모든 주파수에서 최대한 밝은 상태를 의미하고, 검정색은 모든 주파수에서 아무런 빛도 없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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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주위색의 영향으로 오히려 인접색에 가깝게 느껴지는 경우를 말하는 것은?

  1. 정의 잔상
  2. 동화 현상
  3. 부의 잔상
  4. 주목성
(정답률: 84%)
  • 동화 현상은 주변 색의 영향으로 인해 인접한 색상이 더 강조되어 보이는 현상을 말합니다. 즉, 어떤 색상이 다른 색상에 둘러싸여 있을 때, 그 색상은 인접한 색상과 비교하여 더 진하게 느껴지는 것입니다. 이는 인간의 시각 체계에서 색상을 인식하는 방식에 기인한 현상으로, 색상의 조화와 대비를 고려하여 디자인을 구성할 때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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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색료혼합에 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3원색은 YELLOW, MAGENTA, CYAN이다.
  2. 2차색들은 색광혼합의 3원색과 같다.
  3. 컬러 슬라이드, 컬러 영화필름, 컬러 인화사진 등이 그 예이다.
  4. 2차색들은 명도는 낮아지고 채도는 높아진다.
(정답률: 53%)
  • 2차색들은 명도는 낮아지고 채도는 높아지는 것이 아니라, 명도와 채도가 모두 낮아진다. 이는 3원색의 색광합성과는 다른 현상으로, 색소학적인 혼합이기 때문이다. 2차색은 3원색의 일부만 혼합되어 만들어지기 때문에 명도와 채도가 모두 감소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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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디자인 재료

41. 다음 중 도피가공(塗被加工)에 많이 쓰이는 도피재료는?

  1. 활석
  2. 망간
  3. 안티몬
  4. 밀납
(정답률: 54%)
  • 도피가공은 표면에 도피재료를 코팅하여 내식성, 내구성, 미관 등을 향상시키는 공정입니다. 이 중에서 활석은 내식성이 뛰어나고, 내구성이 높아서 도피가공에 많이 사용됩니다. 반면에 망간, 안티몬, 밀납은 다른 용도로 사용되는 재료이기 때문에 도피가공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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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다음 중 금속을 적당한 온도로 가열하여 주어진 모양과 치수로 가압, 성형하여 제품을 만드는 소성 가공 방법은?

  1. 단조(forging)
  2. 압연(folling)
  3. 인발(drawing)
  4. 압출(extruding)
(정답률: 39%)
  • 금속을 적당한 온도로 가열하여 가압, 성형하여 제품을 만드는 소성 가공 방법은 단조입니다. 이는 금속을 고온에서 가압하여 원하는 모양으로 성형하는 방법으로, 금속의 결함을 줄이고 강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단조는 대량 생산이 가능하며, 다양한 크기와 모양의 제품을 만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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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다음 중 무기재료에 속하는 것은?

  1. 플라스틱
  2. 목재
  3. 유리
  4. 종이
(정답률: 72%)
  • 정답은 "유리"입니다.

    유리는 무기재료에 속합니다. 무기재료란, 천연적으로 존재하는 물질로서 유기화학적 반응을 일으키지 않는 물질을 말합니다. 유리는 광택이 있고, 투명하며, 단단하고 부식성이 없는 물질로서, 이러한 특성 때문에 건축, 가전제품, 식기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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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다음 도료 중 합성수지 도료에 해당되는 것은?

  1. 유성 페인트
  2. 주정도료
  3. 캐슈계 도료
  4. 요소 수지 도료
(정답률: 64%)
  • 요소 수지 도료는 단일 분자로 구성되어 있으며, 합성 과정에서 다양한 화학 반응을 통해 만들어지는 반면, 유성 페인트, 주정도료, 캐슈계 도료는 여러 종류의 화학 물질이 혼합되어 만들어지는 합성수지 도료에 해당됩니다. 따라서, 요소 수지 도료는 합성수지 도료 중에서도 단일 분자로 구성되어 있어서 높은 품질과 안정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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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다음 종이의 분류 중 양지로만 구성된 것은?

  1. 신문지, 인쇄 종이
  2. 필기 용지, 종이솜
  3. 도화지, 색판지
  4. 창호지, 습자지
(정답률: 68%)
  • 신문지와 인쇄 종이는 양면이 모두 매끄러운 양지로만 구성되어 있습니다. 필기 용지, 종이솜, 도화지, 색판지, 창호지, 습자지는 각각 양면이 다른 종이나 다른 재질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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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다음 중 필름의 현상 순서를 바르게 나열한 것은?

  1. 현상 - 정착 - 중간정지 - 세척 - 건조
  2. 현상 - 중간정지 - 세척 - 정착 - 건조
  3. 현상 - 중간정지 - 정착 - 세척 - 건조
  4. 정착 - 현상 - 중간정지 - 세척 - 건조
(정답률: 63%)
  • 필름 현상의 순서는 먼저 현상액에 필름을 담그고, 이미지가 나타나면 중간정지액에 담그고, 정착액에 담그고, 세척액으로 필름을 깨끗하게 씻은 후 건조시키는 것입니다. 따라서 "현상 - 중간정지 - 정착 - 세척 - 건조"가 올바른 순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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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아트지와 같은 종이를 배접하여 만든 것으로 가볍고 매끄러운 전시용 판지는?

  1. 폼 보드
  2. 바리타지
  3. 마닐라지
  4. 와트만지
(정답률: 52%)
  • 폼 보드는 아트지와 같은 종이를 배접하여 만들어진 가볍고 매끄러운 전시용 판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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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유리 재료의 부원료로 녹는점을 낮추기 위해 사용되는 요융제는?

  1. 탄소, 염화제일주석
  2. 구리, 크롬 화합물
  3. 질산나트륨, 형석
  4. 셀렌, 산화코발트
(정답률: 51%)
  • 유리는 고온에서 만들어지기 때문에, 유리 재료의 부원료로 사용되는 물질들도 고온에서 녹아야 합니다. 그러나 녹는점이 높은 물질들은 고온에서도 녹이기 어렵기 때문에, 녹는점을 낮추는 요융제가 필요합니다. 이때 사용되는 요융제 중 하나가 질산나트륨과 형석입니다. 이 두 물질은 유리의 녹는점을 낮추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유리 제조 과정에서 널리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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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컴퓨터 그래픽스

49. 비트맵(Bitmap)이미지와 포스트스크립트(Postscript)방식 이미지의 특성을 잘못 설명한 것은?

  1. 비트맵 이미지는 이미지를 구성하는 각각의 픽셀(Pixel)의 정보 값에 의해 이미지를 표현한다.
  2. 포스트스크립트 방식 이미지를 오브젝트 방식이라고도 하며 도형이나 이미지를 표현하는데 필요한 수학적 정보를 갖고 있다.
  3. 포스트스크립트 방식의 프로그램은 어도비 일러스트레이터 등이며 포토샵은 비트맵 방식의 프로그램이다.
  4. 출력시(인쇄) 포스트스크립트 방식의 이미지는 크기를 확대하면 해상도가 낮아지고, 비트맵 이미지는 크기를 확대해도 해상도의 변화가 없다.
(정답률: 75%)
  • 정답인 "출력시(인쇄) 포스트스크립트 방식의 이미지는 크기를 확대하면 해상도가 낮아지고, 비트맵 이미지는 크기를 확대해도 해상도의 변화가 없다."는 옳은 설명이다. 이는 비트맵 이미지가 이미지를 구성하는 각각의 픽셀의 정보 값에 의해 이미지를 표현하기 때문에, 크기를 확대해도 픽셀의 정보 값은 변하지 않기 때문이다. 반면 포스트스크립트 방식 이미지는 수학적 정보를 갖고 있기 때문에, 크기를 확대하면 이미지가 구성되는 수학적 정보가 변하게 되어 해상도가 낮아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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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타입 툴(Type Tool)에서 행간조절 명령을 수행할 수 있는 것은?

  1. Spacing
  2. Leading
  3. Alignment
  4. Style
(정답률: 49%)
  • Leading은 텍스트 줄 간격을 조절하는 명령어로, 행간 조절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Spacing은 문자 간격을 조절하는 명령어이며, Alignment은 텍스트 정렬을 조절하는 명령어입니다. Style은 글꼴 스타일을 조절하는 명령어입니다. 따라서, 행간 조절을 수행할 수 있는 것은 Leading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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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다음 중 TIFF(Tagged Image File Format)에 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1. 어플리케이션과 컴퓨터 플랫폼 간에 파일을 교환할 때 사용되는 파일 포맷이다.
  2. 기본적으로 OS에 의존하지 않고 사용할 수 있어서 해상도나 압축방식 등을 기술할 수 있다.
  3. 단색에서 컬러까지의 화상데이터를 보존하기 위한 포맷방식이다.
  4. 256색을 이용하여 웹 사이트의 아이콘으로 많이 사용 되고 있다.
(정답률: 61%)
  • 256색을 이용하여 웹 사이트의 아이콘으로 많이 사용 되고 있다는 설명이 잘못되었습니다. TIFF는 다양한 색상 깊이와 압축 방식을 지원하여 고해상도 이미지를 보존하기 위한 포맷으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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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컴퓨터 그래픽스의 역사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1947년 미국 벨 전화연구소의 쇼클리, 브래튼, 바딘에 의해 트랜지스터가 발명되었다.
  2. 1946년 미국 필라델피아에 있는 펜실베니아 대학에서 미국 국방성의 지원을 받아 만든 세계 최초의 진공관 컴퓨터는 UNIVAC-1이다.
  3. 1972년 벨 전화연구소의 리치(D.M.Ritchie)가 C언어를 개발하였다.
  4. 1975년 하버드대학을 중퇴한 빌 게이츠와 친구인 폴알런이 함께 설립한 회사는 마이크로소프트사이다.
(정답률: 65%)
  • "1946년 미국 필라델피아에 있는 펜실베니아 대학에서 미국 국방성의 지원을 받아 만든 세계 최초의 진공관 컴퓨터는 UNIVAC-1이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UNIVAC-1은 1951년에 개발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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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옵셋인쇄나 원색분해 출력의 기본 컬러 방식은?

  1. Cyan, Magenta, Yellow, Black
  2. Cyan, Magenta, Yellow, Blue
  3. Red, Blue, Yellow
  4. Red, Green, Blue
(정답률: 78%)
  • 옵셋인쇄나 원색분해 출력의 기본 컬러 방식은 "Cyan, Magenta, Yellow, Black" 입니다. 이유는 이 방식은 CMYK라고도 불리며, 각각의 색상이 다른 색상을 필터링하고 혼합하여 원하는 색상을 만들어내기 때문입니다. Cyan은 파란색을, Magenta는 붉은색을, Yellow는 노란색을 필터링하며, Black은 색상을 어둡게 만들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 방식은 인쇄물의 색상을 정확하게 재현할 수 있어서 인쇄 산업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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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다음 중 물체의 고유한 질감(Texture)을 표현해 주기 위한 기능은?

  1. 디더링(Dithering)
  2. 블렌드(Blend)
  3. 스미어(Smear)
  4. 매핑(Mapping)
(정답률: 72%)
  • 매핑은 3D 모델의 표면에 이미지나 질감을 입히는 기능으로, 물체의 고유한 질감을 표현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따라서 이 중에서 매핑이 물체의 고유한 질감을 표현해 주기 위한 기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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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다음 중 컴퓨터 세대를 나누는 기억소자의 순서를 바르게 나열한 것은?

  1. 트랜지스터 - 진공관 - IC - LSI
  2. IC - 진공관 - 트랜지스터 - LSI
  3. LSI - 트랜지스터 - 진공관 - IC
  4. 진공관 - 트랜지스터 - IC - LSI
(정답률: 86%)
  • 정답은 "진공관 - 트랜지스터 - IC - LSI" 입니다.

    진공관은 최초의 전자소자로, 1940년대까지 사용되었습니다. 그 이후로 트랜지스터가 개발되어 대체되었고, 트랜지스터는 진공관보다 작고 신뢰성이 높았습니다. 이후에는 집적회로(IC)가 개발되어 여러 개의 트랜지스터를 한 칩 안에 집적시킬 수 있게 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대규모 집적회로(LSI)가 개발되어 수천 개 이상의 트랜지스터를 한 칩 안에 집적시킬 수 있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진공관 - 트랜지스터 - IC - LSI 순서가 올바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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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집합 연산 방법으로 모델링시 두 물체가 겹쳐지는 부분만 남기고 나머지 부분을 지우게 하는 방식은?

  1. Union(합집합)
  2. Intersection(교집합)
  3. Subtraction(차집합)
  4. Extrusion(압출)
(정답률: 85%)
  • 두 물체가 겹쳐지는 부분만 남기고 나머지 부분을 지우는 것은 두 물체의 교집합을 구하는 것과 같습니다. 따라서 이 방법은 Intersection(교집합) 방법을 사용하여 모델링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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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포토샵의 Image Mode 중 2가지 색상을 사용하여 이미지의 분위기를 바꿀 때 효과적인 것은?

  1. Duotone Mode
  2. Multichannel Mode
  3. Bitmap Mode
  4. Grayscale Mode
(정답률: 61%)
  • Duotone Mode은 2가지 색상을 사용하여 이미지를 표현하는 모드로, 다양한 색조와 분위기를 표현할 수 있어 효과적입니다. 예를 들어, 선명하고 강렬한 분위기를 표현하고 싶을 때는 빨강과 검정색을 사용하고, 부드러운 분위기를 표현하고 싶을 때는 연한 파스텔톤의 색상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Duotone Mode는 흑백 이미지를 색상으로 변환하는 데에도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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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컴퓨터의 주기억 장치의 연산단위에 대한 크기의 순서를 바르게 배열한 것은?

  1. bit < byte < kilobyte < Gigabyte < Terabyte
  2. byte < bit < kilobyte < Terabyte < Gigabyte
  3. bit < byte < kilobyte < Terabyte < Gigabyte
  4. bit < byte < Terabyte < Gigabyte < Kilobyte
(정답률: 84%)
  • 정답은 "bit < byte < kilobyte < Gigabyte < Terabyte" 입니다.

    - bit: 컴퓨터에서 가장 작은 단위로, 0 또는 1의 값을 가집니다.
    - byte: 8개의 bit가 모여서 이루어진 단위로, 문자나 숫자 등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 kilobyte: 1024 byte가 모여서 이루어진 단위로, 작은 이미지나 문서 등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 Gigabyte: 1024 kilobyte가 모여서 이루어진 단위로, 대용량의 파일이나 동영상 등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 Terabyte: 1024 Gigabyte가 모여서 이루어진 단위로, 매우 큰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bit가 가장 작은 단위이고, byte는 8개의 bit가 모여서 이루어진 단위이므로 bit보다 크며, kilobyte는 byte보다 크고, Gigabyte는 kilobyte보다 크며, Terabyte는 Gigabyte보다 크기 때문에 "bit < byte < kilobyte < Gigabyte < Terabyte" 순서가 올바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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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산맥, 해안선 등과 같이 복잡하고 불규칙한 자연 현상을 나타내기 위해서 기본이 되는 하나 혹은 두 개의 형태로 반복해서 사용되어지는 기법은?

  1. Ray Tracing(레이트레이싱)
  2. Aliasing(앨리어싱)
  3. Animation(애니메이션)
  4. Fractal(프랙탈)
(정답률: 67%)
  • Fractal은 자연 현상에서 발견되는 복잡하고 불규칙한 패턴을 모방하기 위한 기법으로, 하나 혹은 두 개의 형태를 반복해서 사용하여 자연스러운 모양을 만들어냅니다.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산맥, 해안선 등과 같은 복잡한 자연 현상을 모사하는 데에 매우 유용하며, 컴퓨터 그래픽스 분야에서도 많이 사용됩니다. 따라서 Fractal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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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다음 컴퓨터그래픽스의 특징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출력시 색상이나 크기를 변환하여 프린트할 수 있다.
  2. 평면적인 표현을 입체화하거나 회전시킬 수 있다.
  3. 디지털 데이터로 변환된 작업은 수정할 수 없다.
  4. 작업의 순서를 순차적으로 혹은 역순으로 볼 수 있다.
(정답률: 79%)
  • "디지털 데이터로 변환된 작업은 수정할 수 없다."라는 설명이 틀린 것입니다. 디지털 데이터로 변환된 작업은 수정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그래픽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이미지를 만들 때, 만들어진 이미지는 디지털 데이터로 저장됩니다. 이후에도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이미지를 수정하거나 필요에 따라 다른 포맷으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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