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7-01-28)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2007-01-28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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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산업디자인 일반

1. 광고 디자인에서 전략적 입장의 DM이 아닌 것은?

  1. 단발성 DM
  2. 반복성 DM
  3. 단계적 DM
  4. 속성 DM
(정답률: 71%)
  • 속성 DM은 제품이나 서비스의 특징이나 장점을 강조하여 소비자에게 전달하는 DM입니다. 전략적 입장의 DM은 소비자의 구매 결정에 영향을 미치기 위해 전략적으로 설계된 DM이지만, 속성 DM은 제품이나 서비스의 특징을 강조하는 것으로 전략적인 입장보다는 보다 구체적인 정보 전달에 초점을 둔 DM입니다. 따라서 속성 DM은 전략적 입장의 DM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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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음 중 실내 디자인에 있어서 벽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공간의 구분, 공기의 차단, 소리의 차단, 보온 등의 기능을 갖고 있으며 인간의 시선이 가장 많이 머무르는 공간 요소이다.
  2. 대지와 차단 시켜주고, 걸어 다니고 가구를 놓을 수 있도록 고른 면을 제공한다.
  3. 시선이 별로 가지 않으므로 시각적 요소가 약하다.
  4. 건축에서 마감한 공간을 내부에서 재마감하여 전기조명 설치, 방음, 단열, 흡음, 통신 등의 기능을 담당한다.
(정답률: 86%)
  • 벽은 공간의 구분, 공기의 차단, 소리의 차단, 보온 등의 기능을 갖고 있으며 인간의 시선이 가장 많이 머무르는 공간 요소이다. 이는 건축에서 마감한 공간을 내부에서 재마감하여 전기조명 설치, 방음, 단열, 흡음, 통신 등의 기능을 담당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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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의 설명은 무엇에 관한 탐구방향을 나타내고 있는가?

  1. 아르데코
  2. 데스틸
  3. 키네틱 아트
  4. 팝아트
(정답률: 71%)
  • 이 설명은 "작동하는 예술" 또는 "움직이는 조각"에 관한 탐구방향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인 "키네틱 아트"는 작동하는 움직이는 조각을 의미하며, 다른 보기들은 이와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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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1930년대 미국의 경제 불황기에 상품판매와 경제성장을 극복하기 위한 주된 디자인 철학은?

  1. 인간에게 봉사하는 디자인
  2. 소비자에게 봉사하는 디자인
  3. 신기술 개발에 충실한 디자인
  4. 대량생산이 가능한 디자인
(정답률: 62%)
  • 1930년대 미국의 경제 불황기에는 소비자들이 상품을 구매하지 않아 경제가 침체되었습니다. 이에 대응하기 위해 기업들은 소비자들의 니즈와 욕구를 파악하고, 그에 맞는 제품을 만들어 소비자들에게 더욱 매력적으로 제공하는 것이 필요했습니다. 이를 위해 주된 디자인 철학은 "소비자에게 봉사하는 디자인"이었습니다. 이는 소비자들의 편의성과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제품의 디자인을 개선하고, 기능성과 실용성을 강조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를 통해 소비자들은 더욱 만족스러운 제품을 구매하게 되어 경제성장을 이루는 것이 가능해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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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다음 중 디자인을 위한 정보 및 자료조사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소비자 조사
  2. 디자인 등록
  3. 세무 조사
  4. 색채견본 조사
(정답률: 84%)
  • 세무 조사는 디자인을 위한 정보 및 자료조사와 거리가 먼 것입니다. 세무 조사는 회계와 관련된 문제를 다루는 것으로, 디자인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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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실내공간계획에서의 동선에 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1. 동선은 거리가 되도록 짧게 한다.
  2. 동선은 단순 명쾌하게 한다.
  3. 서로 다른 동선은 교차시킨다.
  4. 빈도가 높은 동선은 짧게 한다.
(정답률: 79%)
  • "서로 다른 동선은 교차시킨다."는 잘못된 설명입니다. 서로 다른 동선은 교차하지 않도록 설계해야 합니다. 이유는 교차하는 동선은 이동 시간을 늘리고 혼잡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실내공간계획에서는 서로 다른 동선이 교차하지 않도록 설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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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브레인스토밍 회의기업의 원칙에 어긋나는 것은?

  1. 아이디어에 대한 비판 금지
  2. 자유로운 발언 추구
  3. 하나의 새로운 아이디어만을 추구
  4. 다른 아이디어와의 결합 및 개선
(정답률: 88%)
  • "하나의 새로운 아이디어만을 추구"는 브레인스토밍 회의의 원칙에 어긋나는 것입니다. 이는 다양한 아이디어를 자유롭게 제시하고 그 중에서 결합하거나 개선하는 것이 브레인스토밍의 목적이기 때문입니다. 하나의 아이디어만을 추구하면 다양한 시각과 아이디어를 놓치게 되어 창의성과 혁신성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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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다음 중 마케팅 조사의 실사방법이 아닌 것은?

  1. 개인 면접법
  2. 우편 조사법
  3. 관찰 조사법
  4. 확대 조사법
(정답률: 69%)
  • 확대 조사법은 마케팅 조사의 실사방법이 아닙니다. 확대 조사법은 이미 수집된 자료나 정보를 더 자세하게 분석하고 해석하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확대 조사법은 이미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는 방법이며, 마케팅 조사의 실사방법은 개인 면접법, 우편 조사법, 관찰 조사법 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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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음 중 18세기말 영국에서 일어난 산업혁명의 디자인사적 의의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양산제품의 고급화
  2. 디자인의 민주화
  3. 제품의 질 저하
  4. 대량생산의 실현
(정답률: 65%)
  • 18세기말 영국에서 일어난 산업혁명에서 "양산제품의 고급화"는 디자인과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대량생산이 가능해졌기 때문입니다. 이로 인해 제품의 생산량이 증가하면서 경제적인 가격으로 고급스러운 제품을 생산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는 소비자들에게 다양한 제품을 저렴한 가격으로 제공하면서도 디자인적인 측면에서도 만족스러운 제품을 제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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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면을 포지티브(Positive)한 면과 네가티브(negative)한 면으로 구분할 때, 다음 중 포지티브한 면이 성립되는 것은?

  1. 점의 확대
  2. 선의 집합
  3. 선으로 둘러싸인 것
  4. 점의 밀집
(정답률: 73%)
  • 정답은 "점의 확대"입니다.

    점의 확대는 포지티브한 면입니다. 이유는 면을 구분할 때, 포지티브한 면은 그림이나 도형에서 눈에 띄게 크고 뚜렷하게 나타나는 면을 말합니다. 따라서 점의 확대는 그림이나 도형에서 특정 점을 크게 표시하여 뚜렷하게 보이게 하는 것이므로 포지티브한 면입니다.

    선의 집합, 선으로 둘러싸인 것, 점의 밀집은 모두 네가티브한 면입니다. 선의 집합은 그림이나 도형에서 뚜렷하게 나타나지 않으며, 선으로 둘러싸인 것은 그림이나 도형에서 부정적인 느낌을 주는 면입니다. 점의 밀집은 그림이나 도형에서 혼란스러움을 주는 면으로, 네가티브한 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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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인쇄의 4색 분판 작업과 관련이 없는 색상은?

  1. 녹색
  2. 마젠타
  3. 검정색
  4. 노랑색
(정답률: 78%)
  • 인쇄의 4색 분판 작업에서 사용되는 색상은 시안, 마젠타, 옐로우, 블랙입니다. 이들 색상을 혼합하여 다양한 색상을 만들어냅니다. 따라서, 녹색은 이들 중 어느 하나에 해당하지 않으므로 인쇄의 4색 분판 작업과 관련이 없는 색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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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니콜라우스 페브스너가 새로운 양식의 특성이 잘 나타나있다고 평가한 다음의 작품(맥머도의 표지 디자인)과 관련된 디자인 양식은?

  1. 미술공예운동
  2. 아르누보
  3. 아르데코
  4. 데스틸
(정답률: 78%)
  • 작품의 디자인 양식은 "아르누보"입니다. 이는 19세기 말부터 20세기 초까지 유럽에서 일어난 미술공예운동으로, 고전적인 양식과 기술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하여 새로운 디자인을 만들어내는 것을 목표로 했습니다. 이러한 아르누보 운동은 미술, 건축, 디자인 등 다양한 분야에서 영향을 미치며, 맥머도의 표지 디자인 역시 아르누보의 영향을 받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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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 중 효율적 시장세분화를 위한 조건에 대한 설명이 잘못된 것은?

  1. 수익 가능성 : 가능한 최대량의 판매가 가능하도록 광고를 집중하여 집행하여야 한다.
  2. 측정 가능성 : 각 세분시장의 구매력이나 예상매출액 등은 측정 가능하여야 한다.
  3. 접근 가능성 : 해당 세분시장에 마케팅 활동을 효과적으로 집중시킬 수 있어야 한다.
  4. 실행 가능성 : 효율적인 마케팅 프로그램의 수립이 가능하고 실행될 수 있어야 한다.
(정답률: 60%)
  • 정답은 "수익 가능성 : 가능한 최대량의 판매가 가능하도록 광고를 집중하여 집행하여야 한다."입니다. 이유는 광고만 집중적으로 집행한다고 해서 수익 가능성이 높아지는 것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세분화된 시장에서는 광고뿐만 아니라 제품, 가격, 서비스 등 모든 요소가 해당 시장에 맞게 조정되어야 하기 때문에, 광고만 집중적으로 집행하는 것은 효율적인 시장세분화를 위한 조건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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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음 중 굿 디자인(good design)을 위한 디자인의 조건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1. 합목적성
  2. 독창성
  3. 심미성
  4. 모방성
(정답률: 91%)
  • 모방성은 굿 디자인을 위한 디자인의 조건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이는 디자인이 다른 작품을 모방하거나 복제하는 것이 아니라, 독창적이고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디자인을 통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굿 디자인을 위한 디자인의 조건은 합목적성, 독창성, 심미성이 포함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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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문자 상으로는 개념, 생각하는 방법이라는 의미이며, 디자인 행위의 초기단계로서 대상의 테마와 개념의 구성을 말하는 것은?

  1. 모델링
  2. 분석
  3. 컨셉트
  4. 프리젠테이션
(정답률: 82%)
  • 문자 상으로는 개념, 생각하는 방법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디자인 행위의 초기단계로서 대상의 테마와 개념의 구성을 말하는 것이 컨셉트이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인 모델링은 디자인의 구체화 단계, 분석은 대상의 특성과 문제점을 파악하는 단계, 프리젠테이션은 디자인 결과물을 발표하는 단계를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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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제품 디자인의 최종 의사결정을 내려야 하는 디자인 관계자에게 제시용으로 만들어지는 모델은?

  1. 스터디 모델
  2. 프리젠테이션 모델
  3. 제작용 모델
  4. 이미지 모델
(정답률: 84%)
  • 프리젠테이션 모델은 제품 디자인의 최종 의사결정을 내려야 하는 디자인 관계자에게 제시하기 위해 만들어지는 모델로, 완성도가 높고 시각적으로 매력적인 디자인을 갖추고 있어 프리젠테이션에 적합합니다. 따라서 이 모델은 디자인 관계자들에게 제품 디자인의 전반적인 이미지를 보여주기 위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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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디자인 전개 과정의 ‘분석’ 내용 중 디자인 문제의 범위 내에서 제품을 이루는 부품을 하나하나 분류하여 각각에 대해 평가, 분석하여 과도한 부분이 있으면 줄이거나 제거하는 분석은?

  1. 사용 과정 분석
  2. 관계 분석
  3. 원인 분석
  4. 가치 분석
(정답률: 60%)
  • 가치 분석은 제품을 이루는 부품들을 평가하고 분석하여 과도한 부분을 줄이거나 제거하는 분석 방법입니다. 따라서 디자인 문제의 범위 내에서 제품을 이루는 부품을 분류하고 각각에 대해 평가, 분석하여 과도한 부분을 제거하는 것이 가치 분석의 내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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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 중 디자인의 심미성과 가장 관련이 먼 것은?

  1. 기능적 형태
  2. 전통과 유행의 조화
  3. 장식적 구조
  4. 연상성
(정답률: 37%)
  • 디자인의 심미성은 주로 장식적 구조와 관련이 있습니다. 장식적 구조는 디자인에 불필요한 장식을 추가하여 형태를 꾸미는 것을 말합니다. 이는 기능적인 측면보다는 디자인의 아름다움과 섬세함을 강조하는 것으로, 디자인의 심미성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디자인에서 심미성을 강조하고자 할 때는 장식적 구조를 활용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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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디자인의 유형 중 도시의 대형화, 고층화에 따라 원활한 소통을 위해 등장한 것은?

  1. 인쇄매체 - 카다로그
  2. 청각적인 기호체계 - 전화
  3. 전파매체 - 라디오
  4. 사인시스템 - 대형 광고판
(정답률: 79%)
  • 도시의 대형화, 고층화로 인해 건물들이 높아지고 복잡해지면서, 사람들은 길을 찾기 어려워졌습니다. 이에 따라 사인시스템이 등장하게 되었는데, 이는 대형 광고판을 이용하여 건물이나 도로 등에 표시하여 길을 안내하고 정보를 제공하는 시스템입니다. 이를 통해 도시 내에서 원활한 소통과 이동이 가능해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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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 중 포장디자인의 기능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보호성
  2. 편리성
  3. 상품성
  4. 교환성
(정답률: 83%)
  • 포장디자인의 기능 중에서 교환성은 제품이 이미 판매된 후에 발생하는 문제에 대한 것으로, 포장디자인이 직접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닙니다. 따라서 다른 기능들과는 거리가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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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색채 및 도법

21. 다음 동시대비 중 보색대비에 관한 것은?

  1. 무채색 위의 유채색은 훨씬 많은 색으로 채도가 높아져 보이는 현상
  2. 밝은 색은 더 밝게, 어두운 색은 더 어둡게 보이는 색의 대비현상
  3. 색상의 거리가 가까울 때 일어나는 현상
  4. 서로의 영향으로 인하여 뚜렷해지고 각각의 채도가 더 높게 보이는 현상
(정답률: 68%)
  • 서로의 영향으로 인하여 뚜렷해지고 각각의 채도가 더 높게 보이는 현상은 보색대비에 관한 것입니다. 이는 서로 보색인 두 색이 함께 사용될 때 발생하는 현상으로, 두 색이 서로 상반되는 색상이기 때문에 서로의 영향으로 인해 더욱 뚜렷하게 보이고, 각각의 채도도 더 높아 보입니다. 예를 들어, 빨강과 초록은 보색이며 함께 사용될 때 서로의 영향으로 인해 더욱 뚜렷하게 보이고, 각각의 채도도 더 높아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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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가장 가까운 색채끼리의 배색은 보는 사람에게 친근감을 주며 조화를 느끼게 한다. 이와 관련된 색채조화의 원리는?

  1. 질서의 원리.
  2. 명료성의 원리
  3. 동류의 원리
  4. 대비의 원리
(정답률: 72%)
  • 동류의 원리는 가장 가까운 색채끼리의 조화를 이루는 원리로, 비슷한 색상끼리 조화를 이루어 보는 사람에게 친근감을 주고 조화로움을 느끼게 합니다. 즉, 색채끼리의 유사성에 따라 조화를 이루는 원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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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다음 중 빛의 성질에 대한 현상을 잘못 짝지은 것은?

  1. 굴절 - 렌즈나 프리즘
  2. 산란 - 저녁노을
  3. 회절 - 부처님후광
  4. 간섭 - 무지개
(정답률: 71%)
  • 간섭은 빛이 서로 상호작용하여 파동의 크기가 강화되거나 약화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무지개는 빛이 빗방울에 굴절되어 산란되고, 이 산란된 빛이 다시 눈에 들어와서 무지개가 생기는 현상입니다. 따라서, 간섭과 무지개는 서로 다른 현상이므로 이 둘을 함께 짝지은 것이 잘못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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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색채조화의 기하학적 표현과 면적에 따른 색채조화론을 주장한 사람은?

  1. 셰브럴
  2. 오스트발트
  3. 문 · 스팬서
  4. 비렌
(정답률: 60%)
  • 문 · 스팬서는 색채조화론을 주장한 인물 중 하나입니다. 그는 색채의 기하학적 표현과 면적에 따른 색채조화론을 제시하였습니다. 이론은 색채의 밝기와 채도를 조절하여 색채의 균형을 이루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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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색의 항상성(color constancy)을 바르게 설명한 것은?

  1. 빛의 양과 거리에 따라 다르게 인지된다.
  2. 조명의 밝기에 따라 색채가 다르게 인지된다.
  3. 배경색과 조명이 변해도 색채를 그대로 인지한다.
  4. 배경색에 따라 색채가 다르게 인지된다.
(정답률: 74%)
  • 색의 항상성은 빛의 조건이나 배경색이 변해도 물체의 색채를 일정하게 인지하는 능력을 말합니다. 이는 우리 뇌가 빛의 조건이나 배경색을 고려하여 물체의 색을 보정하는 작업을 수행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배경색과 조명이 변해도 물체의 색채를 그대로 인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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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일반적인 제도 용지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한국산업규격(KS A 0005)에 따라 A열을 사용한다.
  2. A열 제도용지의 짧은 변과 긴 변의 비는 1 : √2 이다
  3. A0 도면의 넓이는 약 1㎡이다
  4. 큰 도면을 접을 때는 A2 크기로 접는다.
(정답률: 73%)
  • 정답은 "큰 도면을 접을 때는 A2 크기로 접는다." 이다.

    이유는 A0, A1, A2, A3 등의 제도용지 크기는 짧은 변과 긴 변의 비가 1 : √2로 일정하게 유지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큰 도면을 접을 때에도 이 비율을 유지하기 위해 A2 크기로 접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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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투시도법의 기본 요소는?

  1. 대상, 형상, 거리
  2. 색채, 명암, 음영
  3. 그늘과 그림자
  4. 시점, 대상물, 거리
(정답률: 80%)
  • 투시도법에서 시점은 그림을 그리는 사람이 위치한 곳을 말하며, 대상물은 그림을 그리는 대상이 되는 물체를 말합니다. 거리는 시점과 대상물 사이의 거리를 의미합니다. 이 세 가지 요소가 투시도법에서 가장 기본적인 요소이며, 이를 잘 이해하고 활용함으로써 그림의 입체감과 실감을 높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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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빨강색과 노랑색을 감산혼합 했을 때의 색은?

  1. 녹색
  2. 파랑
  3. 주황
  4. 보라
(정답률: 82%)
  • 빨강색과 노랑색은 감산혼합을 하면 빨간색과 노란색의 빛이 모두 빠져서 색이 없어지는 검정색이 나오게 됩니다. 하지만 빨강색과 노랑색을 혼합하면 빨간색과 노란색의 빛이 모두 섞여서 주황색이 나오게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주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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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다음 중 물체의 앞면 모서리는 수평선과 평행하게 하고, 옆면 모서리는 수평선과 임의의 각도 α로 하여 그린 투상도는?

  1. 등각투상도
  2. 부등각투상도
  3. 사투상도
  4. 축측투상도
(정답률: 55%)
  • 물체의 앞면 모서리가 수평선과 평행하게 그려졌으므로, 앞면은 실제로 수평으로 위치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옆면 모서리가 임의의 각도로 그려졌으므로, 옆면은 실제로는 해당 각도만큼 기울어져 있습니다. 이러한 특징으로 인해 물체의 모양이 실제와 유사하게 그려지는 것을 사투상도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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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유각 투시도의 소점은?

  1. 1개
  2. 2개
  3. 3개
  4. 4개
(정답률: 67%)
  • 유각 투시도의 소점은 두 개입니다. 이는 유각 투시도가 두 개의 눈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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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도면에서 사용하는 ‘판의 두께’를 나타내는 기호는?

  1. t
  2. c
  3. R
  4. s
(정답률: 89%)
  • 정답은 "t"입니다.

    판의 두께를 나타내는 기호는 일반적으로 "t"로 표기됩니다. 이는 영어 단어 "thickness"의 첫 글자를 따온 것입니다. 따라서 "t"가 정답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각각 "c"는 지름(diameter), "R"은 반지름(radius), "s"는 간격(gap)을 나타내는 기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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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순수 노란색 페인트에 순수 검정색 페인트를 혼합하면?

  1. 색상과 채도는 변함없고, 명도가 높아진다.
  2. 색상과 명도는 변함없고, 채도가 낮아진다.
  3. 색상은 변함없고, 명도와 채도가 낮아진다.
  4. 명도와 채도는 변함없고, 색상이 변한다.
(정답률: 64%)
  • 순수 노란색과 검정색은 상반된 색상이므로 혼합하면 색상이 변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검정색은 어두운 색상이므로 혼합하면 명도가 낮아지고, 노란색의 밝은 색상이 검정색에 의해 어두워지므로 채도도 낮아집니다. 따라서 정답은 "색상은 변함없고, 명도와 채도가 낮아진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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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색채의 감정적인 효과 중 중량감을 좌우하는 요인은?

  1. 색상
  2. 명도
  3. 채도
  4. 톤(tone)
(정답률: 79%)
  • 색채의 감정적인 효과 중 중량감을 좌우하는 요인은 "명도"입니다. 이는 색의 밝기나 어둡기를 나타내는 요소로, 색의 진한 정도와 밝기를 결정합니다. 명도가 높을수록 밝고 경쾌한 느낌을 주며, 명도가 낮을수록 어두우면서도 무거운 느낌을 줍니다. 따라서 중량감을 표현하고자 할 때는 명도를 조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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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영국령 당시의 인도인 병사의 제복에 쓰인 색으로 영국색채협의회, 미국색채협회의 색채사전에 표준화되어 있다. 1848년경부터 쓰인 이 색명은?

  1. 베이지(Beige)
  2. 카키(Khaki)
  3. 올리브(Olive)
  4. 모스그린( Moss Green)
(정답률: 74%)
  • 카키는 인도에서 사용되던 토양색의 제조 방법을 이용하여 만들어진 영국군 복장의 색상이었습니다. 이 복장은 인도에서의 전쟁에서 사용되었으며, 이후 영국군 전역에서 사용되게 되었습니다. 이 색상은 영국색채협의회와 미국색채협회의 색채사전에 표준화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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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다음은 색채 현상 중 어느 것에 관한 설명인가?

  1. 푸르킨예 현상
  2. 색음현상
  3. 베졸트-브뤼케 현상
  4. 헌트효과
(정답률: 89%)
  • 위 그림은 푸르킨예 현상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푸르킨예 현상은 빛의 파장이 다른 물질과 상호작용하여 생기는 색채 현상으로, 빛이 투과하는 물질의 입자들이 빛을 산란시키면서 생기는 것입니다. 이 때, 파장이 짧은 파란색 빛이 더 많이 산란되어 눈에 더 잘 보이는 것이 특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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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등각 투상도에서 물체의 세 모서리가 이루는 등각도는?

  1. 30°
  2. 60°
  3. 90°
  4. 120°
(정답률: 81%)
  • 등각 투상도에서 물체의 세 모서리가 이루는 등각도는 모두 120°입니다. 이는 등각 투상도에서 모든 각이 60°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물체의 세 모서리가 이루는 각도도 60°씩 더해져서 120°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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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다음 중 정신질환자의 치료에 도움이 되는 병실 색채로 적합한 것은?

  1. 고채도의 빨강
  2. 고채도의 연두
  3. 고채도의 주황
  4. 중간채도의 파랑
(정답률: 77%)
  • 정신질환자의 치료에 도움이 되는 병실 색채는 중간채도의 파랑입니다. 이는 청색 광선이 뇌파를 안정시키고 진정 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고채도의 빨강, 연두, 주황은 강한 자극으로 인해 긴장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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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그림과 같이 원에 내접하는 정오각형을 그릴 때 다음 중 가장 먼저 구해야 할 점은?

  1. E 점
  2. F 점
  3. G 점
  4. J 점
(정답률: 75%)
  • 정오각형을 그리기 위해서는 원의 중심을 구해야 합니다. 따라서 가장 먼저 구해야 할 점은 원의 중심인 "J 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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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주어진 정명도를 기준으로 3각도법에 의한 평면도(왼쪽)와 측면도(오른쪽)가 맞는 것은?

(정답률: 70%)
  • 정명도에서 AB와 AC의 길이가 같으므로 삼각형 ABC는 이등변 삼각형이다. 따라서 AB와 AC의 중심선인 AD는 BC의 중앙선이 된다. 이에 따라 삼각형 ABC의 높이는 AD이고, 이는 BC의 중앙에서 수직으로 내려온 선분이다. 이를 기준으로 평면도와 측면도를 그리면 ""이 정답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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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다음 중 유채색은?

  1. 흰색
  2. 회색
  3. 보라
  4. 검정
(정답률: 88%)
  • 보라는 빨간색과 파란색이 섞여서 만들어진 색상이며, 주어진 보기 중에서 빨간색과 파란색이 모두 포함되어 있는 유일한 색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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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디자인 재료

41. 다음 중 면포펄프 또는 특별히 정제한 화학펄프로 만든 원료에 황상바륨과 젤라틴을 바른 종이는?

  1. 황산지
  2. 바리타지
  3. 습윤 강력지
  4. 감압지
(정답률: 64%)
  • 바리타지는 면포펄프나 특별히 정제한 화학펄프로 만든 원료에 황상바륨과 젤라틴을 바른 종이로, 이로 인해 높은 밀도와 광택성을 가지며, 인쇄에 적합한 종이입니다. 따라서 바리타지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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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다음 중 플라스틱의 특징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가공이 어렵다.
  2. 열전도율이 높다.
  3. 내수성이 좋다.
  4. 다른 재료와의 복함이 어렵다.
(정답률: 69%)
  • 플라스틱은 내수성이 좋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는 물이나 다른 액체에 잘 녹지 않고, 플라스틱으로 만들어진 제품이 물에 잠기거나 물이 스며들지 않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플라스틱이 비닐봉지나 우유팩 등의 포장재로 많이 사용되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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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다음 중 가공지의 제조방법에 속하는 것은?

  1. 도피가공
  2. 염수가공
  3. 탈수가공
  4. 초산가공
(정답률: 74%)
  • 도피가공은 가공지의 제조 과정 중 하나로, 동물의 가죽을 가공하여 가공지를 만드는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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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다음 중 재료의 성질과 이용에 관한 성분, 구조, 제조 공정에 관한 지식의 생성과 발전을 도모하는 학문은?

  1. 디자인학
  2. 광물학
  3. 재료학
  4. 고분자학
(정답률: 78%)
  • 재료학은 재료의 성질과 이용에 관한 성분, 구조, 제조 공정에 관한 지식의 생성과 발전을 도모하는 학문입니다. 따라서, 디자인학은 디자인과 관련된 학문, 광물학은 광물과 관련된 학문, 고분자학은 고분자와 관련된 학문이지만, 재료학은 다양한 재료에 대한 연구를 통해 재료의 성질과 이용에 대한 지식을 발전시키는 학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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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형상 기억 합금의 고려 사항이 아닌 것은?

  1. 온도를 임의로 조절할 수 있는가
  2. 형상 회복에 따라 발생하는 힘은 어느 정도인가
  3. 몇 ℃에서 형상이 회복 되는가
  4. 수소의 저장과 방출은 수월한가.
(정답률: 64%)
  • 수소의 저장과 방출은 형상 기억 합금의 고려 사항이 아닙니다. 이유는 형상 기억 합금은 수소를 저장하거나 방출하는 기능이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수소의 저장과 방출 여부는 형상 기억 합금의 고려 사항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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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다음 중 유화성질과 비슷하며 합성수지를 사용하여 만든 재료로 접착성과 내수성이 강한 재료는?

  1. 아크릴 컬러
  2. 매직 마커
  3. 픽사티브
  4. 스크린 톤
(정답률: 69%)
  • 아크릴 컬러는 합성수지를 사용하여 만들어진 재료로, 유화성질과 비슷한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접착성과 내수성이 강하며, 다양한 표면에 사용할 수 있어서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은 "아크릴 컬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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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다음 중 장식품이나 의료기기, 전기용품, 양식기류 등에 주로 쓰이는 도금 방법은?

  1. 금 도금
  2. 은 도금
  3. 주석 도금
  4. 납 도금
(정답률: 72%)
  • 은은 화학적으로 안정적이며, 전기 전도성과 열 전도성이 높아 전기용품에 적합하며, 녹이 잘 일어나지 않아 의료기기나 양식기류에도 적합하다. 또한, 은은 높은 반사율을 가지고 있어 장식품에도 많이 사용된다. 따라서, 장식품이나 의료기기, 전기용품, 양식기류 등에 주로 쓰이는 도금 방법은 은 도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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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다음 중 흑백 필름의 종류로 볼 수 없는 것은?

  1. 트랜스퍼런스 필름
  2. 레귤러 필름
  3. 팬크로매틱 필름
  4. 적외선 필름
(정답률: 44%)
  • 트랜스퍼런스 필름은 투명한 필름으로, 흑백 필름의 종류로 볼 수 없습니다. 흑백 필름은 빛의 양에 따라 검은색과 흰색으로만 구성되어 있으며, 색상 필터를 사용하여 톤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트랜스퍼런스 필름은 색상 필터를 사용하지 않으며, 색상을 표현하기 위한 다른 방법을 사용합니다. 따라서 흑백 필름의 종류로 볼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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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컴퓨터 그래픽스

49. 다음 중 화상이미지를 표현하는 출력장치로서 그래픽 카드의 신호를 받아들여 시각적 형태의 영상물로 나타내 주는 것은?

  1. 모니터
  2. 프린터
  3. 플로터
  4. 스캐너
(정답률: 77%)
  • 화상 이미지를 시각적 형태로 출력하는 것은 모니터이다. 모니터는 그래픽 카드에서 전달되는 신호를 받아들여 화면에 이미지를 표시하는 출력장치이다. 프린터는 종이나 기타 매체에 출력하는 출력장치이고, 플로터는 큰 크기의 그림이나 도면을 출력하는 출력장치이며, 스캐너는 이미지를 디지털화하여 컴퓨터에 저장하는 입력장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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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포토샵 프로그램에서 마술봉(Magic Wand) 툴의 기능을 잘못 설명한 것은?

  1. 마우스로 클릭한 부분과 같거나 유사한 색항의 근처 픽셀들이 선택된다.
  2. 선택 되어지는 영역은 색상과 명도에 근거한다.
  3. 색상과 명도의 허용치 조정은 Tolerance 값으로 설정한다.
  4. Tolerance 값은 0에서 255까지이며, 최소치로 선택하면 이미지의 전체 영역이 선택된다.
(정답률: 73%)
  • 선택되는 영역은 색상과 명도의 허용치 조정인 Tolerance 값으로 설정되며, 최소치로 선택하면 이미지의 전체 영역이 선택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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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Anti-Aliased 의 기능을 가장 잘 설명한 것은?

  1. 이미지 경계부위의 컬러와 계조를 유연하게 하는 기능
  2. 이미지의 픽셀이 갖고 있는 명도대비를 증가시키는 기능
  3. 이미지 픽셀들의 크기를 증가시키는 기능
  4. 이미지의 경계부위를 뚜렷하게 하는 기능
(정답률: 64%)
  • Anti-Aliased 기능은 이미지 경계 부위에서 발생하는 계조와 컬러의 경계를 부드럽게 만들어주는 기능입니다. 즉, 이미지의 경계 부분에서 생기는 깨끗하지 않은 모서리를 부드럽게 처리하여 자연스러운 느낌을 주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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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다음 중 모아레 현상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TV에서 가는 줄무늬 의상을 촬영할 때 모아레 현상이 생긴다.
  2. 하프톤 스크린이 잘못 설정되었을 때 나타난다.
  3. 인쇄물 이미지를 스캔 방받을 경우에는 필터를 이용하여 모아레 현상을 막을 수 있다.
  4. 하프톤 도트 모아레 패턴은 모니터 상에서 교정이 가능하다.
(정답률: 58%)
  • 정답은 "하프톤 도트 모아레 패턴은 모니터 상에서 교정이 가능하다."이다.

    이유는 하프톤 도트 모아레 패턴은 모니터에서 발생하는 문제이기 때문에, 모니터 설정을 조정하여 교정할 수 있다. 다른 보기들은 모아레 현상이 발생하는 상황에 대한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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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디지털 해상도에 대한 설명 중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한 이미지의 해상도는 측정단위 당 픽셀의 수를 의미한다.
  2. 비트 해상도는 각 픽셀에 저장되는 색 정보의 양과 관련이 있다.
  3. 고해상도로 스캔하면 데이터 크기도 커진다.
  4. 모니터 해상도는 보통 72dpi 이며, 고해상도 이미지인 경우 모니터 해상도를 수시로 변경한다.
(정답률: 70%)
  • "모니터 해상도는 보통 72dpi 이며, 고해상도 이미지인 경우 모니터 해상도를 수시로 변경한다."는 적합하지 않은 설명이다. 이유는 모니터 해상도는 고정되어 있으며, 고해상도 이미지를 모니터에 표시할 때는 이미지를 축소하여 보여주거나 스크롤을 이용하여 전체 이미지를 볼 수 있도록 한다. 따라서 모니터 해상도를 변경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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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가산혼합의 기본색에 의한 색상 혼합결과가 맞는 것은?

  1. Blue + Green = Yellow
  2. Red + Green = Cyan
  3. Blue + Red = Magenta
  4. Red + Blue + yellow = Black
(정답률: 63%)
  • 가산혼합에서 기본색인 빨강, 파랑, 초록은 빛의 삼원색이며, 이들을 혼합하면 다양한 색상이 만들어집니다. 파랑색과 빨강색을 혼합하면 보라색인 마젠타가 만들어지는데, 이는 빨강색과 파랑색이 빛의 삼원색 중에서 서로 보완색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Blue + Red = Magenta"가 맞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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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달력의 디자인을 실제로 제작하고자 한다. 다음 중 편집 프로그램으로 가장 적절한 소프트웨어는?

  1. CAD
  2. 3D MAX
  3. Quark Xpress
  4. Photoshop
(정답률: 58%)
  • 달력은 페이지 레이아웃과 디자인이 중요하므로, 편집 프로그램으로는 Quark Xpress가 가장 적합합니다. Quark Xpress는 페이지 레이아웃 및 타이포그래피 작업에 특화되어 있으며, 다양한 텍스트 및 이미지를 조합하여 전문적인 인쇄물을 만들 수 있습니다. 반면에 CAD는 주로 건축 및 기계 설계에 사용되며, 3D MAX와 Photoshop은 이미지 및 그래픽 디자인에 더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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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CAD나 일러스트레이터로 작업한 내용을 포토샵으로 불러서 작업하려 한다. 이때 거쳐야 할 과정은?

  1. 압축
  2. 스크랩팅
  3. 래스터라이징
  4. 벡터화 과정
(정답률: 72%)
  • CAD나 일러스트레이터로 작업한 내용은 벡터 형식으로 저장되어 있기 때문에, 포토샵에서 이를 편집하려면 먼저 래스터 형식으로 변환해야 합니다. 이 과정을 래스터라이징이라고 합니다. 벡터 형식은 선과 곡선 등을 수학적으로 계산하여 표현하는 반면, 래스터 형식은 픽셀 단위로 이미지를 구성합니다. 따라서 벡터 형식을 래스터 형식으로 변환하면 이미지의 해상도가 결정되며, 이후에는 이미지를 편집할 때 픽셀 단위로 작업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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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색채계에 따른 Full Color의 표현은 일반적으로 RGB, CMYK, Lab, HSK, HSV 등으로 표시한다. 컴퓨터그래픽스 프로그램에서 이러한 색채계를 선택하는 명령어는?

  1. Adjust
  2. Mode
  3. Duplicate
  4. Crop
(정답률: 75%)
  • "Mode" 명령어는 컴퓨터그래픽스 프로그램에서 색채계를 선택하는 명령어이다. 이는 이미지의 색상을 표현하는 방식을 변경할 수 있도록 해주는데, RGB, CMYK, Lab, HSK, HSV 등과 같은 다양한 색채계를 선택할 수 있다. 따라서 "Mode" 명령어가 정답이다. "Adjust"는 이미지를 조정하는 명령어, "Duplicate"는 이미지를 복제하는 명령어, "Crop"는 이미지를 자르는 명령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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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애니메이션은 조금씩 다른 이미지들이 필름으로 만들어져 연속적으로 투사시켜 잔상효과에 의하여 연속적으로 움직이는 듯한 착시를 일으키게 하는 것이다. 연속적인 이미지를 얻기 위하여는NTSC방식의 텔레비전에서 초당 몇 장의 그림이 투사되는가?

  1. 12장
  2. 16장
  3. 24장
  4. 30장
(정답률: 53%)
  • NTSC 방식의 텔레비전은 초당 30장의 그림을 투사합니다. 이는 미국에서 개발된 텔레비전 방식으로, 1초당 60번의 전기 신호를 보내고, 이를 통해 30장의 그림을 투사합니다. 따라서, 애니메이션에서 연속적인 이미지를 얻기 위해서는 초당 30장의 그림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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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다음 중 사운드를 재생(기록)할 수 있는 파일형식이 아닌 것은?

  1. MIC
  2. AIF
  3. WAV
  4. MP3
(정답률: 54%)
  • 정답은 "MIC"입니다.

    "MIC"은 파일 형식이 아니라 마이크로폰(Microphone)의 약자입니다. 마이크로폰은 소리를 입력받아 전기 신호로 변환하는 기기이며, 파일 형식이 아니기 때문에 사운드를 재생하거나 기록할 수 없습니다.

    "AIF", "WAV", "MP3"은 모두 사운드를 재생하거나 기록할 수 있는 파일 형식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MIC"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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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블러링(bluring)의 효과를 옳게 설명한 것은?

  1. 이미지를 흐리게 만든다.
  2. 이미지를 복사한다.
  3. 이미지의 색을 보색으로 변경한다.
  4. 이미지의 콘트라스트를 높인다.
(정답률: 87%)
  • 블러링은 이미지의 픽셀들을 주변 픽셀들과 섞어서 흐리게 만드는 효과입니다. 이를 통해 이미지의 선명도를 낮추거나 부드러운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미지를 흐리게 만든다."가 옳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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