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7-07-15)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2007-07-15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산업디자인 일반

1. 아이디어 발상 방법의 하나인 브레인스토밍에 관한 잘못된 설명은?

  1. 집단회의에서 참가자의 연쇄반응에 의한 발상기법이다.
  2. 전형적인 자유 연상법이다.
  3. 하나의 새로운 아이디어만을 구하는데 목적이 있다.
  4. 일단 제출된 아이디어는 비판하지 않는다.
(정답률: 92%)
  • 브레인스토밍은 하나의 새로운 아이디어만을 구하는 것이 목적이 아니라, 가능한 많은 아이디어를 생산하고 그 중에서 좋은 아이디어를 선택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따라서 "하나의 새로운 아이디어만을 구하는데 목적이 있다"는 설명은 잘못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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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음 중 신문광고의 광고란(廣告欄) 광고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상품광고
  2. 기업광고
  3. 영업물광고
  4. 돌출광고
(정답률: 80%)
  • 돌출광고는 신문의 광고란이 아닌, 별도의 공간에 위치한 광고로서, 신문의 내용과는 별개로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광고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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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인테리어디자인에서 바닥의 마감재료 중 가장 부적합한 것은?

  1. 석재
  2. 목재
  3. 아스타일
  4. 석고보드
(정답률: 82%)
  • 석고보드는 바닥재로 사용하기에는 너무 부서지기 쉽고 내구성이 낮기 때문에 가장 부적합한 재료입니다. 또한, 석고보드는 습기에 노출되면 녹아내리거나 부식되는 문제가 있어 바닥재로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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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공간배치를 위한 시스템 가구 사용시의 특징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모듈화 되어 다양한 배치가 가능하다.
  2. 기능에 따라 다양하게 이동성과 융통성이 크다.
  3. 공간 성격의 변화에 대한 이동성과 융통성이 크다.
  4. 단일 공간을 상이한 기능의 공간으로 구획, 분할이 용이하지 않다.
(정답률: 83%)
  • 단일 공간을 상이한 기능의 공간으로 구획, 분할이 용이하지 않다는 것은 시스템 가구가 모듈화되어 다양한 배치가 가능하고 기능에 따라 이동성과 융통성이 크다는 것과는 반대되는 특징입니다. 시스템 가구는 일반적으로 모듈화되어 있어서 다양한 배치가 가능하며, 기능에 따라 이동성과 융통성이 크기 때문에 공간 성격의 변화에 대한 대처가 용이합니다. 그러나 단일 공간을 상이한 기능의 공간으로 구획, 분할이 용이하지 않다는 것은 시스템 가구가 공간을 분할하거나 구획하는 데 제한이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시스템 가구를 사용하는 경우 공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어렵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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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편집디자인 작업과정 중 인쇄소에 원고를 넘기기에 앞서 문자 원고, 사진, 일러스트레이션 등의 지정단계는?

  1. 기획 회의 단계
  2. 취재, 자료 수집 단계
  3. 편집, 레이아웃 단계
  4. 인쇄 및 검품, 납품 단계
(정답률: 89%)
  • 편집, 레이아웃 단계에서는 기획 회의 단계와 취재, 자료 수집 단계에서 수집한 문자 원고, 사진, 일러스트레이션 등을 조합하여 책자나 잡지 등의 레이아웃을 구성하고 디자인을 완성합니다. 이 단계에서는 인쇄소에 원고를 넘기기 전에 최종적으로 검토하고 수정하는 작업을 거쳐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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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1944년 윌리엄 고든에 의해 개발된 아이디어 창출법으로 은유법과 유추법을 사용하여 창조적인 아이디어를 끌어내는 방법은?

  1. 입출력법
  2. 체크리스트법
  3. 시네틱스
  4. 매니지먼트
(정답률: 79%)
  • 시네틱스는 은유법과 유추법을 사용하여 창조적인 아이디어를 끌어내는 방법으로, 다양한 아이디어를 조합하고 새로운 관점에서 접근하여 창의적인 해결책을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따라서 다른 보기들과는 달리 창의성과 독창성을 중요시하는 창의적인 아이디어 발상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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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고대국가의 건축에서 나타난 특징으로 볼 수 없는 것은?

  1. 거대함에서 비롯되는 기념비적 특성이 있다.
  2. 아치와 돔 양식을 주로 도입하였다.
  3. 기하학적 비례의 원리를 적용 시켰다.
  4. 강력한 통치 국가가 존재한다는 것을 과시하는 건축물이다.
(정답률: 67%)
  • 아치와 돔 양식을 주로 도입한 것은 고대국가의 건축에서 나타난 특징 중 하나이다. 이는 로마와 그리스 등에서 많이 사용되었으며, 이후 유럽 건축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이러한 양식은 건축물의 안정성과 아름다움을 동시에 갖추고 있기 때문에 많이 사용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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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환경디자인의 의미와 거리가 먼 것은?

  1. 제품설계
  2. 조경설계
  3. 도시계획
  4. 실내설계
(정답률: 78%)
  • 환경디자인은 주로 공간과 자연환경을 조화롭게 만들기 위한 디자인 분야이며, 건축물, 도시, 공원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됩니다. 반면 제품설계는 제품의 기능과 디자인을 개발하는 분야로, 환경디자인과는 거리가 먼 분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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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음 중 포장 디자인의 기능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보존성
  2. 편리성
  3. 상품성
  4. 기념비성
(정답률: 89%)
  • 기념비성은 포장 디자인의 기능 중에서는 가장 거리가 먼 것입니다. 포장 디자인의 주요 기능은 상품을 보존하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며, 상품의 가치를 높이는 상품성을 강조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기념비성은 상품의 기능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으며, 주로 상품을 기념하거나 추억을 간직하기 위한 용도로 사용됩니다. 따라서 포장 디자인의 기능 중에서는 가장 거리가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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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앙리 반 데 벨데에 의해 사용된 곡선을 중심으로 장식적 양식과 화려한 색채를 사용하던 시기에 전 유럽을 풍미했던 양식은?

  1. 미술공예운동(Art and Crafts Movement)
  2. 아르누보(Art Nouveau)
  3. 바우하우스(BauHaus)
  4. 시카고파(Chicago school)
(정답률: 84%)
  • 앙리 반 데 벨데가 사용한 곡선을 중심으로 장식적 양식과 화려한 색채를 사용한 양식은 아르누보 양식이다. 이 양식은 19세기 말부터 20세기 초까지 유럽 전역에서 인기를 끌었으며, 예술과 공예, 건축 등 다양한 분야에서 영향을 미쳤다. 아르누보 양식은 자연의 곡선과 형태를 따르며, 기존의 장식적인 양식과는 달리 기능성과 조화로움을 추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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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 중 디스플레이의 조건으로만 성립된 것은?

  1. 대상물, 관객, 장소, 시기
  2. 관객, 교통, 공간, 도면
  3. 장소, 공간, 도면, 색상
  4. 공간, 도면, 건물, 관객
(정답률: 65%)
  • "대상물, 관객, 장소, 시기"는 모두 디스플레이를 구성하는 필수적인 요소들이기 때문에, 이들 조건이 충족되어야만 디스플레이가 성공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다른 보기들은 디스플레이를 위한 보조적인 요소들을 나열한 것이기 때문에, 이들만으로는 디스플레이의 성공 여부를 판단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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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디자인의 요소에 해당 되지 않는 것은?

  1. 빛과 운동
  2. 개성
  3. 색채
(정답률: 68%)
  • 디자인의 요소는 형, 빛과 운동, 색채로 구성됩니다. 개성은 디자인의 요소가 아니며, 개인의 성격이나 특징을 나타내는 것으로 디자인의 주관적인 요소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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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게슈탈트(gestalt) 요인이 아닌 것은?

  1. 시각성의 요인
  2. 유사성의 요인
  3. 폐쇄성의 요인
  4. 근접성의 요인
(정답률: 76%)
  • 게슈탈트 이론에서는 시각성의 요인이라는 개념이 없습니다. 게슈탈트 이론에서는 유사성의 요인, 폐쇄성의 요인, 근접성의 요인 등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시각성의 요인은 게슈탈트 이론에서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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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소비자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거리가 먼 것은?

  1. 문화적 요인
  2. 사회적요인
  3. 개인적 요인
  4. 도덕적 요인
(정답률: 83%)
  • 소비자 행동은 문화적, 사회적, 개인적 요인에 영향을 받지만, 도덕적 요인은 소비자 행동과 직접적인 연관성이 적습니다. 도덕적 요인은 소비자의 윤리적인 가치관과 관련이 있으며, 소비자가 제품이나 서비스를 선택할 때는 주로 가격, 품질, 브랜드 이미지 등의 요인이 우선적으로 고려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도덕적 요인은 소비자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에서 거리가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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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서로 다른 부분의 조합에 의하여 생기는 것으로, 시각상 힘의 강약에 의한 형의 감정 효과인 것은?

  1. 통일
  2. 리듬
  3. 반복
  4. 대비
(정답률: 66%)
  • "대비"는 서로 다른 부분의 조합에 의해 생기는 형의 감정 효과를 나타내는 용어입니다. 이는 시각적으로 강한 대비를 이루는 색, 형태, 크기 등이 서로 다른 부분들 사이에서 조화롭게 조합되어 형태의 감정적인 효과를 더욱 강화시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대비"가 정답인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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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다음 중 이념적 형태에 해당하는 것은?

  1. 자연형태
  2. 인위형태
  3. 현실형태
  4. 순수형태
(정답률: 72%)
  • 정답: 순수형태

    이유: 다른 보기들은 모두 어떤 외부적인 요인에 의해 형성되거나 변형된 형태를 나타내지만, 순수형태는 어떠한 외부적인 요인 없이 순수하게 그 자체로 존재하는 형태를 의미한다. 따라서 이념적 형태에 해당하는 것은 순수형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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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기업의 제품 경쟁에서 판정자 역할을 하는 사람은?

  1. 생산자
  2. 소비자
  3. 디자이너
  4. 기업주
(정답률: 92%)
  • 제품 경쟁에서 판정자 역할을 하는 사람은 소비자입니다. 소비자는 제품을 구매하고 사용하는 과정에서 제품의 품질, 가격, 디자인 등을 평가하고 선택합니다. 이에 따라 소비자의 선택이 기업의 제품 경쟁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며, 기업은 소비자의 요구에 부합하는 제품을 개발하고 제공해야 경쟁에서 성공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소비자는 제품 경쟁에서 판정자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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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랜더링에 대한 설명이 잘못 된 것은?

  1. 완성될 제품에 대한 예상도이다.
  2. 실물이 가진 형태, 색채, 재질감을 충실히 표현한다.
  3. 제시용 랜더링이란 부품의 구조와 기능을 설명할 목적으로 쓰인다.
  4. 최종 디자인을 결정하려는 표현 전달의 단계이다.
(정답률: 69%)
  • 랜더링은 제품 디자인의 최종 단계에서 실제 제품이 가질 형태, 색상, 재질감 등을 가상으로 시뮬레이션하여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것이다. 따라서 "제시용 랜더링이란 부품의 구조와 기능을 설명할 목적으로 쓰인다."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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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다음 중 구매시점 광고를 의미하는 용어는?

  1. P.O.P
  2. Package
  3. DM
  4. PR
(정답률: 86%)
  • 정답: P.O.P

    P.O.P는 "Point of Purchase"의 약어로, 제품을 구매하는 시점에서 소비자의 관심을 끌기 위한 광고를 의미합니다. 즉, 제품이 판매되는 매장 내부에서 직접적으로 소비자에게 제품을 홍보하고 마케팅하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매장 내부에 디스플레이나 스탠드를 설치하여 제품을 직접적으로 소개하거나, 할인 이벤트를 진행하는 등의 방식으로 P.O.P 광고를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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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실용성 또는 기능성과 관련되는 디자인의 조건은?

  1. 독창성
  2. 합목적성
  3. 심미성
  4. 경제성
(정답률: 88%)
  • 디자인이 실용적이거나 기능적이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요소들이 고려되어야 합니다. 그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것은 합목적성입니다. 합목적성이란 디자인이 여러 가지 목적을 동시에 충족시킬 수 있는 능력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의자 디자인에서는 편안함과 안정성, 그리고 시각적으로 매력적인 디자인 등 여러 가지 요소들이 모두 고려되어야 합니다. 이러한 합목적성을 충족시키는 디자인은 사용자들에게 더욱 유용하고 실용적인 제품으로 인식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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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색채 및 도법

21. 위에서 내려다보는 조감도의 느낌을 주는 투시도법은?

  1. 1점 투시
  2. 2점 투시
  3. 3점 투시
  4. 등각법
(정답률: 75%)
  • 위에서 내려다보는 조감도의 느낌을 주는 투시도법은 3점 투시입니다. 이는 세 개의 수평선이 서로 교차하는 지점에서 시점을 두고 그림을 그리는 방법으로, 실제로 위에서 내려다보는 듯한 시각적 효과를 줍니다. 이 방법은 건축물이나 도시 등의 큰 규모의 공간을 그릴 때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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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투상도의 제3각법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1. 기준이 눈으로부터 눈, 화면, 물체의 순서로 되어 있다.
  2. 미국에서 발달하여 빠른 속도로 보급 되었다.
  3. 한국산업규격의 제도 통칙에 이를 적용하였다.
  4. 유럽에서 발달하여 독일을 거쳐 우리나라에 보급되었다.
(정답률: 75%)
  • 유럽에서 발달하여 독일을 거쳐 우리나라에 보급되었다는 설명이 잘못되었습니다. 실제로는 미국에서 발달하여 빠른 속도로 보급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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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어두워지면 가장 먼저 사라져서 보이지 않는 색은?

  1. 노랑
  2. 빨강
  3. 녹색
  4. 보라
(정답률: 79%)
  • 어두워지면 가장 먼저 사라지는 색은 파장이 짧은 색이므로 보라색입니다. 따라서 보라색을 제외한 나머지 색 중에서 가장 먼저 사라지는 색은 파장이 긴 색인 빨강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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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음 중 채도가 가장 낮은 영역을 나타내는 수식어는?

  1. 선명한
  2. 흐린
  3. 밝은
  4. 진한
(정답률: 88%)
  • 흐린은 색의 선명도가 낮아져서 채도가 낮은 영역을 나타내는 수식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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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다음 도형은 무엇을 구하기 위한 과정인가 ?

  1. 원주에 근사한 직선 구하기
  2. 원에 내접하는 정오각형 그리기
  3. 원에 내접하는 반원형 그리기
  4. 한 변이 주어진 정오각형 그리기
(정답률: 89%)
  • 이 도형은 "원에 내접하는 정오각형 그리기"를 구하기 위한 과정입니다. 이유는 도형의 중심에 원이 있고, 정오각형의 꼭짓점이 원 위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오각형의 한 변의 길이를 구하면 원의 반지름도 구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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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다음 척도 중 축척에 해당되는 것은?

  1. 5/1
  2. 2/1
  3. 1/1
  4. 1/2
(정답률: 82%)
  • 축척은 크기나 비율을 나타내는 척도입니다. 이 중 "1/2"는 1 단위의 크기가 2 단위의 실제 크기에 해당하는 비율을 나타내므로 축척에 해당됩니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1 단위의 크기가 실제 크기와 같거나 크기 때문에 축척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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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배색의 효과 중 채도와 면적 간의 관계에 있어, 균형이 맞고 수수한 느낌이 들도록 배색하는 방법은?

  1. 저채도의 색을 좁은 면적에, 고채도의 색을 넓은 면적에 사용한다.
  2. 저채도의 색과 고채도의 색을 같은 크기의 면적에 사용한다.
  3. 저채도의 색을 넓은 면적에, 고채도의 색을 좁은 면적에 사용한다.
  4. 저채도의 색은 왼쪽에, 고채도의 색은 오른쪽에 사용한다.
(정답률: 73%)
  • 저채도의 색은 넓은 면적에 사용하면 시각적으로 부담스럽지 않고 조화로운 느낌을 주기 때문입니다. 반면 고채도의 색은 좁은 면적에 사용하면 강렬하고 화려한 느낌을 주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저채도의 색을 넓은 면적에, 고채도의 색을 좁은 면적에 사용하는 것이 균형적이고 수수한 느낌을 주는 배색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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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다음 색 중 배경색이 남색일 때, 진출성이 가장 강한 것은?

  1. 노랑
  2. 자주
  3. 보라
  4. 청록
(정답률: 85%)
  • 노랑은 남색과 대비가 가장 강해서 진출성이 가장 뛰어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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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다음 투시도에서 암시도(시점이 하단에 있는 경우)는?

  1. 2, 3, 9
  2. 4, 8, 1
  3. 5, 6, 7
  4. 4, 5, 6
(정답률: 71%)
  • 암시도란 시점이 그림의 하단에 있을 때, 그림의 위쪽에 있는 물체들이 더 멀리 떨어져 있는 것처럼 보이는 현상을 말합니다. 따라서 이 그림에서는 2, 3, 9번 물체들이 더 멀리 떨어져 있어서 암시도로 표현되었습니다. 4, 8, 1번 물체들은 가까이 있어서 암시도가 아닙니다. 5, 6, 7번 물체들도 마찬가지입니다. 4, 5, 6번 물체들은 시점과 수평선이 평행하므로 암시도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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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구멍의 치수, 가공법 또는 품번 등을 기입할 때 쓰이는 선은?

  1. 화살표
  2. 지시선
  3. 치수선
  4. 치수보조선
(정답률: 52%)
  • 지시선은 구멍의 위치나 치수를 나타내는 선으로, 가공법이나 품번 등을 표시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구멍의 치수, 가공법 또는 품번 등을 기입할 때 쓰이는 선은 지시선입니다. 화살표는 특정 위치를 가리키는 데 사용되며, 치수선은 치수를 나타내는 선, 치수보조선은 치수선과 함께 사용되어 치수를 보조하는 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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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전개가 복잡한 조립도에서 많이 사용되는 단면 도법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온 단면도(전 단면도)
  2. 한쪽 단면도(반 단면도)
  3. 부분 단면도
  4. 치수보조선
(정답률: 58%)
  • 전개가 복잡한 조립도에서는 전체적인 구조와 부품들의 위치를 파악하기 위해 온 단면도(전 단면도)를 많이 사용합니다. 온 단면도는 조립체의 전체적인 구조와 부품들의 위치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전체를 단면으로 잘랐을 때의 모습을 그린 도면입니다. 따라서 전체적인 구조와 부품들의 위치를 파악하는 데 매우 유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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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다음 중 3개의 축선이 서로 만나서 이루는 세 각들 중에서 두 각을 같게, 나머지 한 각은 다르게 그리는 투상도는?

  1. 등각투상도
  2. 부등각투상도
  3. 사투상도
  4. 전개도
(정답률: 64%)
  • 세 축선이 서로 만나서 이루는 세 각들 중에서 두 각을 같게 그리는 경우, 나머지 한 각은 다르게 그려져야 합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축선들이 서로 평행하지 않으므로, 투상도를 그릴 때 각도가 일정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경우에는 부등각투상도를 그리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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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주위에 있는 색의 영향으로 인접색에 가깝게 보이는 현상은?

  1. 색의 동화 현상
  2. 연변 대비 현상
  3. 보색 잔상 현상
  4. 등색 잔상 현상
(정답률: 77%)
  • 주위에 있는 색이 인접한 색에 영향을 주어 인접색에 가깝게 보이는 현상을 "색의 동화 현상"이라고 합니다. 이는 인접한 색들이 서로 영향을 주고 받아 색의 경계가 모호해지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예를 들어, 빨간색과 주황색이 인접해 있을 때, 빨간색이 주황색에 영향을 주어 주황색이 더 빨간색에 가깝게 보이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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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어떤 특정색채가 주변 색채의 영향으로 본래의 색과는 다른 색채로 지각되는 경우를 색채의 대비효과라 한다. 다음과 같은 조건에서 지각되는 대비는?

  1. 계시대비
  2. 동시대비
  3. 색상대비
  4. 명도대비
(정답률: 52%)
  • 주어진 그림에서는 빨간색과 초록색이 함께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 두 색은 색상이 대비가 크기 때문에 동시에 보면 더욱 선명하게 느껴집니다. 이러한 현상을 동시대비라고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동시대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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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오스트발트 표색계의 색채 개념은?

  1. Red + Green + Blue = 100%
  2. White + Black + Color = 100%
  3. Red + Yellow + Blue = 100%
  4. White + Blue + Green = 100%
(정답률: 67%)
  • 오스트발트 표색계는 색채를 밝기와 채도로 나누어 표현합니다. 밝기는 흰색(100%)에서 검은색(0%)까지의 비율로, 채도는 색채와 흰색의 비율로 나타냅니다. 따라서 "White + Black + Color = 100%"인 이유는 모든 색채는 흰색과 검은색의 비율을 조절하여 만들어지기 때문입니다. 즉, 모든 색채는 어떤 정도의 흰색과 검은색을 섞어 만들어진 것이며, 이들의 비율을 조절하여 채도와 밝기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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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다음 색의 3속성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두 색 중에서 빛의 반사율이 높은 쪽이 밝은 색이다.
  2. 색의 강약, 즉 포화도를 명도라고 한다.
  3. 감각에 따라 식별되는 색의 종류를 채도라 한다.
  4. 그레이 스케일(Gray scale)은 채도의 기준 척도로 사용된다.
(정답률: 58%)
  • "두 색 중에서 빛의 반사율이 높은 쪽이 밝은 색이다." 이유는 빛이 물체에 닿으면 일부는 흡수되고 일부는 반사됩니다. 반사되는 빛이 많을수록 물체는 밝게 보입니다. 따라서 빛의 반사율이 높은 색이 밝은 색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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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색채를 통한 인간의 생활, 작업의 분위기, 일의 능률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각 색의 기능을 조절하는 것은?

  1. 색채조절
  2. 색채미학
  3. 색채심리
  4. 색채관리
(정답률: 65%)
  • 색채조절은 각 색의 기능을 조절하여 인간의 생활, 작업의 분위기, 일의 능률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법입니다. 색은 우리의 감정과 뇌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적절한 색채조절은 생산성과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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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신인상파 화가의 점묘화는 무슨 혼합인가?

  1. 회전혼합
  2. 병치혼합
  3. 가산혼합
  4. 감산혼합
(정답률: 88%)
  • 신인상파 화가의 점묘화는 병치혼합입니다. 이는 여러 가지 색상을 붓으로 섞어서 그림을 완성하는 기법으로, 색상의 조화와 균형을 이루는 데 중점을 둡니다. 회전혼합은 색상을 섞을 때 붓을 회전시켜서 섞는 기법이며, 가산혼합과 감산혼합은 색상을 더하거나 빼서 색을 만드는 기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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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자극이 사라진 후 원자극과 정반대의 상이 보이는 잔상 효과는?

  1. 부의 잔상
  2. 정의 잔상
  3. 정지 잔상
  4. 변화잔상
(정답률: 78%)
  • 부의 잔상은 자극이 사라진 후에도 부의 이미지가 머릿속에 남아있어 부의를 더 많이 느끼게 만드는 현상입니다. 이는 우리 뇌가 부의와 관련된 자극을 받았을 때, 해당 자극이 사라진 후에도 뇌에서 일정 시간 동안 부의와 관련된 신경회로가 활성화되어 부의를 더 많이 느끼게 만드는 것으로 설명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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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표준 20색상환에서 청록색의 보색은?

  1. 빨강
  2. 노랑
  3. 보라
  4. 주황
(정답률: 65%)
  • 표준 20색상환에서 청록색의 보색은 빨강입니다. 보색은 색상환에서 서로 마주보는 색상을 말하는데, 청록색과 빨강은 색상환에서 정확히 반대편에 위치하기 때문입니다. 즉, 청록색과 빨강은 색상적으로 대비가 강하고, 서로를 보완하는 관계에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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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디자인 재료

41. 다음 중 한지의 용도에 따른 분류에 해당하는 것은?

  1. 화선지
  2. 닥종이
  3. 송엽지
  4. 유목지
(정답률: 75%)
  • 화선지는 주로 불을 피우기 위한 종이로 사용되며, 불씨가 잘 붙어 불꽃이 오래 타는 특징이 있어 화재용 종이로도 사용됩니다. 따라서 한지의 용도에 따른 분류 중에서도 "화재용 종이"에 해당하는 화선지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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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지류의 표면가공방식이 아닌 것은?

  1. 오버프린트
  2. 비닐칠
  3. 비닐필름 붙이기
  4. 녹말풀 바르기
(정답률: 59%)
  • 녹말풀 바르기는 종이의 표면을 가공하는 방식이 아니라 종이를 제조할 때 사용하는 과정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지류의 표면가공방식으로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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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다음의 재료 중 색상의 수가 풍부하며, 색채도 선명하고 건조가 빠른 장점이 있어 패션 일러스트레이션, 실내디자인, 디스플레이, 특히 제품디자인 실무에 많이 사용되는 것은?

  1. 유화 물감
  2. 파스텔
  3. 포스터 컬러
  4. 마커
(정답률: 72%)
  • 마커는 색상의 수가 풍부하며, 색채도 선명하고 건조가 빠른 장점이 있어 패션 일러스트레이션, 실내디자인, 디스플레이, 특히 제품디자인 실무에 많이 사용됩니다. 또한, 마커는 색상을 섞을 필요가 없이 즉시 사용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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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다음 중 셀룰로스계 수지 접착제를 만들 때 주로 사용되는 용제는?

  1. 암모니아
  2. 아세톤
  3. 수산화나트륨
  4. 산화마그네슘
(정답률: 56%)
  • 셀룰로스계 수지 접착제를 만들 때 주로 사용되는 용제는 아세톤입니다. 이는 아세톤이 셀룰로스를 용해시키는 능력이 있기 때문입니다. 셀룰로스는 물에 용해되지 않기 때문에, 아세톤과 같은 유기용제를 사용하여 셀룰로스를 용해시키고 접착제를 만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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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다음 중 합성수지 도료는?

  1. 유성 에나멜
  2. 주정 도료
  3. 알키드 수지 도료
  4. 캐슈계 도료
(정답률: 51%)
  • 합성수지 도료는 보통 인공적으로 만들어진 도료를 의미합니다. 그러나 알키드 수지 도료는 합성수지 도료 중에서도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도료입니다. 이는 알키드 수지가 오랫동안 사용되어 왔기 때문에 그 품질과 성능이 검증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알키드 수지 도료는 내구성이 뛰어나고, 표면 마감이 우수하며, 다양한 색상과 광택도를 제공할 수 있기 때문에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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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에어브러시(air Brush) 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거칠고 대담한 표현에 가장 적합하다.
  2. 공기의 압력을 이용해서 잉크나 물감을 내뿜어 그려진다.
  3. 사실적이고 환상적인 일러스트레이션 표현에 알맞은 기법이다
  4. 가장 중요한 것은 콤프레서와 스프레이건의 취급법이다.
(정답률: 67%)
  • "가장 중요한 것은 콤프레서와 스프레이건의 취급법이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에어브러시는 공기의 압력을 이용해 잉크나 물감을 내뿜어 그림을 그리는 기법으로, 사실적이고 환상적인 일러스트레이션 표현에 알맞은 기법입니다. 또한, 거칠고 대담한 표현에도 적합합니다. 하지만 콤프레서와 스프레이건의 취급법도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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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다음 중 일반적인 금속재료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상온에서는 고체 상태이다.
  2. 색채가 다양하지 않다.
  3. 이온화했을 때 양이온이 된다.
  4. 일반적으로 비중이 매우 작다
(정답률: 73%)
  • 일반적으로 비중이 매우 작다는 것은 금속이 상대적으로 가벼운 물질이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금속의 원자량이 작고, 원자간 결합이 강하며 밀도가 높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금속은 일반적으로 비중이 큰 물질보다 가볍고 부피가 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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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현상과 인화 과정이 따로 필요하지 않고 촬영 후에 즉시 결과를 볼 수 있는 필름은?

  1. 매트릭스 필름
  2. 폴라로이드 필름
  3. 엑타크롬 필름
  4. 리버설 필름
(정답률: 87%)
  • 폴라로이드 필름은 촬영 후에 즉시 필름에서 이미지가 나오는 인스턴트 필름으로, 현상과 인화 과정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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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컴퓨터 그래픽스

49. 평소 작업 습관을 바꿈으로써 포토샵에서의 작업속도와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채널과 레이어의 사용을 가급적 줄인다.
  2. 스케치 과정의 작업은 고해상도로 실제크기보다 더 크게 제작한다.
  3. 퀵 에디트 기능을 사용한다.
  4. 개선된 인터페이스를 적극 활용한다.
(정답률: 78%)
  • 스케치 과정의 작업은 고해상도로 실제크기보다 더 크게 제작한다. 이유는 작업 중에 크기를 줄이는 것은 언제든지 가능하지만, 크기를 키우는 것은 이미지의 해상도를 높이는 것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작업을 고해상도로 시작하여 필요에 따라 크기를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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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컴퓨터그래픽스에서 컬러가 일정한 표준으로 나타나도록 장치의 컬러 상태를 조정하는 과정으로, 보다 전문적으로는 이미지의 입출력 및 처리 과정에서 사용하는 모든 하드웨어 장치의 컬러 특성을 일치시키는 것은?

  1. 컬러 싱크(Color Sync)
  2. 개멋(Gamut)
  3. 캘리브래이션(Calibration)
  4. 팬톤(Pantone) 컬러
(정답률: 73%)
  • 컬러 캘리브래이션은 컴퓨터그래픽스에서 사용하는 모든 하드웨어 장치의 컬러 특성을 일치시켜서 일정한 표준으로 나타나도록 조정하는 과정입니다. 이를 통해 이미지의 입출력 및 처리 과정에서 일관된 컬러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캘리브래이션(Calibration)"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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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래스터 이미지는 모든 것이 점으로 표시되므로 직선이 톱니 모양으로 우툴두툴하게 되는 현상이 일러난다. 이미지에서 톱니 모양의 거친 부분을 중간색으로 보완시켜 부드러운 직선으로 보이게 하는 기능은?

  1. 퐁 세이딩(Pong shading)
  2. 레이 트레이싱(Ray tracing)
  3. 안티 앨리어싱(Anti-aliasing)
  4. 이미지 프로세싱(Image processing)
(정답률: 83%)
  • 안티 앨리어싱은 래스터 이미지에서 발생하는 톱니 모양의 거친 부분을 부드러운 직선으로 보이게 하는 기능입니다. 이를 위해 픽셀 주변에 중간색을 추가하여 경계를 부드럽게 만들어 줍니다. 따라서, 정답은 "안티 앨리어싱(Anti-aliasing)"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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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3D 작업시 움직임을 사실적으로 표현하기 위하여 움직이는 개체를 흐릿하게 표현하고자 할 때 사용하는 기법은?

  1. 안티 앨리어싱(Anti-aliasing)
  2. 모션 블러(Mothion blur)
  3. 메타 볼(Meta ball)
  4. 로토스코핑(Rotoscoping)
(정답률: 76%)
  • 모션 블러는 움직이는 개체를 흐릿하게 표현하여 사실적인 움직임을 표현하는 기법입니다. 이는 움직이는 개체가 한 프레임에서 다음 프레임으로 이동할 때 발생하는 블러 효과를 모방하여 구현됩니다. 따라서 모션 블러가 3D 작업시 움직임을 사실적으로 표현하기 위해 사용되는 기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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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벡터 이미지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확대했을 때 모자이크와 같이 뚜렷한 영영이 보이게 된다.
  2. 벡터방식의 대표적인 프로그램은 포토샵이다.
  3. 무수히 많은 픽셀들이 모여서 이미지를 표현하는 방식이다.
  4. 수학적 해석방식을 취해 확대하더라도 변형되어 보이지 않는다.
(정답률: 70%)
  • 벡터 이미지는 수학적인 공식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확대하더라도 해상도가 유지되며 변형되지 않는다. 이는 벡터 이미지가 픽셀 단위로 이루어진 래스터 이미지와는 다른 특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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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다음 중 멀티미디어의 개념이 아닌 것은?

  1. 출판, 신문과 같이 종이 미디어(Paper Media)에서 발전된 개념이다.
  2. 독립적으로 존재해온 여러 미디어를 하나로 통합시키면서 등장한 말이다.
  3. 사운드(sound)와 영상(video)을 디지털 파일로 출력할 수 있다.
  4. 네트워크를 통하여 양방향화 되어 정보와 통신, 방송을 진화시키고 있다.
(정답률: 62%)
  • "출판, 신문과 같이 종이 미디어(Paper Media)에서 발전된 개념이다."가 멀티미디어의 개념이 아닌 이유는, 이는 단일 미디어인 종이를 기반으로 한 것이 아니라 여러 미디어를 통합시킨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멀티미디어는 여러 미디어를 하나로 통합시킨 개념이기 때문에, 종이 미디어에서 발전된 것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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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전자 출판에 있어서 그림 이미지의 필름 출력 및 인쇄과정에서 고려해야 할 요소 중 틀린 것은?

  1. 도트 개인(Dot Gain)의 수치(퍼센트)를 미리 설정한다.
  2. GCR(Gray Component Replacement, 회색구성성분대체) 조절이 미리 필요하다.
  3. UCR(Under color removal, 바탕색 제거) 과정이 color correction때 필요하다.
  4. 인쇄될 용지에 상관없이 printing ink setup의 값은 항상 일정하게 부여된다.
(정답률: 72%)
  • 인쇄될 용지에 상관없이 printing ink setup의 값은 항상 일정하게 부여되는 것은 틀린 내용입니다. 인쇄될 용지의 종류나 색상에 따라서 인쇄에 사용되는 잉크의 양이나 종류가 달라져야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인쇄 전에는 인쇄될 용지의 종류와 색상을 고려하여 printing ink setup 값을 조절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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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벡터 이미지 파일제작에 사용되며, 점과 핸들바(조정막대)를 조정하여 곡선을 그리거나 편집하는 방식은?

  1. Point
  2. Nurbs
  3. Polygon
  4. Bazier
(정답률: 63%)
  • Bazier는 벡터 이미지 파일을 제작할 때 사용되는 곡선 그리기 및 편집 방식 중 하나로, 점과 핸들바(조정막대)를 조정하여 곡선을 그리거나 편집하는 방식입니다. 다른 보기인 Point, Nurbs, Polygon은 벡터 이미지 파일을 제작하는 다른 방식들이며, Bazier와는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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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다음 중 컴퓨터 입력 전용 장치가 아닌 것은?

  1. 태블릿(Tablet)
  2. 라이트 팬(Lignt pen)
  3. 자기디스크(Magnetic Disk)
  4. 디지타이저(Digitizer)
(정답률: 76%)
  • 자기디스크는 컴퓨터 입력 전용 장치가 아니라 저장 장치이기 때문입니다. 자기디스크는 데이터를 저장하고 읽어오는 역할을 하며, 하드 디스크와 플로피 디스크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자기디스크는 입력 장치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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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하프톤 스크리닝(Halftone Screening)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컴퓨터는 그라데이션 이미지를 일정한 색의 작은 점으로 나눈다.
  2. 회전혼합과 같은 효과로 다양한 회색을 만들 수 있다.
  3. 점의 크기가 작으면 작을수록 좋은 출력물을 얻을 수 있다.
  4. 무채색의 그라데이션은 검정색 잉크만으로 프린트 될 수 있다.
(정답률: 49%)
  • "무채색의 그라데이션은 검정색 잉크만으로 프린트 될 수 있다."가 틀린 것입니다.

    하프톤 스크리닝은 컴퓨터가 그라데이션 이미지를 일정한 크기의 작은 점으로 나누어 출력하는 기술입니다. 이때 점의 크기가 작을수록 출력물의 품질이 좋아지며, 회전혼합과 같은 효과로 다양한 회색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무채색의 그라데이션은 검정색 뿐만 아니라 다른 색상의 잉크도 함께 사용하여 출력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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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VGA(Video Graphic Adapter) 또는 비디오 카드라고도 불리며, 컴퓨터의 디지털 정보를 모니터에 알맞게 디지털 신호로 바꾸어 화면에 나타나는 컬러 수와 해상도를 결정해 주는 장치는?

  1. 그래픽 소프트웨어
  2. 그래픽 보드
  3. 중앙처리장치
  4. 프린터
(정답률: 76%)
  • VGA 또는 비디오 카드는 컴퓨터에서 생성된 그래픽 정보를 모니터에 출력하기 위한 장치입니다. 이 장치는 그래픽 보드라고도 불리며, 컴퓨터의 그래픽 처리 능력을 향상시켜 높은 해상도와 색상 품질을 제공합니다. 따라서, "그래픽 보드"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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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여러 개의 단면 형상을 배치하고 여기에 껍질을 입혀 3차원 입체를 만드는 방법은?

  1. 스키닝(skinning)
  2. 스위핑(sweeping)
  3. 블렌딩(blending)
  4. 라운딩(rounding)
(정답률: 57%)
  • 스키닝은 여러 개의 단면 형상을 배치하고 이를 연결하는 과정에서 각 단면의 변형을 고려하여 껍질을 입히는 방법입니다. 이를 통해 3차원 입체를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스키닝이 정답입니다. 스위핑은 단면을 따라 이동하면서 곡면을 만들어내는 방법, 블렌딩은 두 개 이상의 모양을 섞어서 새로운 모양을 만들어내는 방법, 라운딩은 모서리를 부드럽게 만들어주는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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