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7-09-16)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2007-09-16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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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산업디자인 일반

1. 디자인 요소 중 물체의 표면에 가지고 있는 특징의 차이를 시각과 촉각을 통하여 느낄 수 있는 것은?

  1. 색체
  2. 재질감
  3. 빛과 운동
(정답률: 88%)
  • 재질감은 물체의 표면에 가지고 있는 질감, 느낌, 조직 등의 특징을 나타내는 디자인 요소입니다. 시각적으로는 물체의 질감이나 느낌을 시각적으로 표현할 수 있고, 촉각적으로는 물체의 표면을 만져서 느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재질감은 시각과 촉각을 통해 물체의 표면에 가지고 있는 특징의 차이를 느낄 수 있는 디자인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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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음 중 브레인스토밍법을 가장 잘 설명한 것은?

  1. 회의 중에는 절대 비평하지 않는 개인 위주의 토의법
  2. 집단사고에 의한 자유분방한 아이디어를 창출하는 방법
  3. 모든 아이디어를 간결하고 명백하게 하는 방법
  4. 다른 사람의 아이디어를 결합하여 개선하도록 노력하는 방법
(정답률: 79%)
  • 브레인스토밍법은 집단사고에 의한 자유분방한 아이디어를 창출하는 방법입니다. 이는 회의 중에 모든 참여자가 자유롭게 아이디어를 제시하고, 비판하지 않고 모든 아이디어를 수용하며, 이를 결합하여 더 나은 아이디어를 도출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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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 중 마케팅 활동의 주요 요소와 거리가 먼 것은?

  1. 시장조사
  2. 제품 생산 계획
  3. 디자인 연구소 설립
  4. 광고 및 판매 촉진
(정답률: 86%)
  • 디자인 연구소 설립은 마케팅 활동의 주요 요소와 거리가 먼 것입니다. 이는 디자인 연구소 설립이 마케팅 활동의 일부가 아니며, 제품 디자인 및 개발에 집중하는 활동이기 때문입니다. 마케팅은 제품을 소비자에게 홍보하고 판매를 촉진하는 활동이므로, 디자인 연구소 설립은 마케팅 활동과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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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무성한 나뭇잎들 사이에서 핀 꽃, 별이 총총한 밤하늘에 뜬 달, 고층 건물 사이에 자리한 옛 건축물 등의 예와 관련된 디자인 원리는?

  1. 반복
  2. 율동
  3. 점증
  4. 강조
(정답률: 85%)
  • 강조는 다른 보기와 달리 눈에 띄게 돋보이는 요소를 강조하는 디자인 원리이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무성한 나뭇잎들 사이에서 핀 꽃은 나뭇잎들과는 다른 색상과 형태로 눈에 띄게 강조됩니다. 또한, 고층 건물 사이에 자리한 옛 건축물은 주변의 건물들과는 다른 역사적인 가치와 디자인으로 눈에 띄게 강조됩니다. 이러한 요소들은 강조 원리를 활용하여 디자인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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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아이디어 스케치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자유로운 이미지 표현
  2. 신속한 아이디어 전개
  3. 이미지를 포착하기 위한 방법
  4. 정확도와 정밀성이 높은 그림
(정답률: 89%)
  • 아이디어 스케치는 아이디어를 빠르게 전개하고 표현하기 위한 것이므로, 정확도와 정밀성이 높은 그림은 시간과 노력이 많이 들어가기 때문에 가장 거리가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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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 중 멀티광고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멀티프로덕트 광고는 여러 가지 제품을 따로 분류해 제시한다.
  2. 멀티풀 페이지 광고는 다면 광고라고도 한다.
  3. 멀티광고는 멀티프러덕트 광고와 멀티풀 페이지 광고로 나뉜다.
  4. 멀티풀 페이지 광고는 광고의 수신자에 대해 자극력이 매우 강하게 된다.
(정답률: 48%)
  • "멀티프로덕트 광고는 여러 가지 제품을 따로 분류해 제시한다."이 설명은 오히려 맞는 설명입니다. 멀티프로덕트 광고는 여러 가지 제품을 하나의 광고에서 함께 소개하는 것이 아니라, 각각의 제품을 따로 분류하여 제시합니다. 따라서 이 보기는 틀린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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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음 중 '묘사'에 관한 설명과 거리가 먼 것은?

  1. 반복함으로서 조형의 질서와 법칙을 파악 할 수 있다.
  2. 초보 단계에서는 기초적인 도구를 이용한 사실적 표현이 바람직하다.
  3. 복잡한 조형요소들을 일관된 체계나 구조 속에서 간략화하여 변형한다.
  4. 감각을 깊게 하고 조형력을 기르기 위한 수단으로 묘사가 필요하다.
(정답률: 62%)
  • "초보 단계에서는 기초적인 도구를 이용한 사실적 표현이 바람직하다."는 묘사와는 거리가 먼 설명입니다. 이유는 묘사는 현실을 그대로 따라하는 것이 아니라, 감각적인 요소를 강조하거나 강조하지 않는 등의 변형을 통해 새로운 시각을 제시하는 것이 목적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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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다음 중 시각 디자인의 분야가 아닌 것은?

  1. 광고 디자인
  2. 디스플레이 디자인
  3. 포장 디자인
  4. P.O.P 디자인
(정답률: 62%)
  • 디스플레이 디자인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전시하는 공간의 디자인을 다루는 분야이며, 시각 디자인의 일부분이 아닙니다. 디스플레이 디자인은 전시장, 박물관, 상점 등에서 사용되며, 제품이나 서비스를 보여주는 방식과 공간의 레이아웃, 조명, 색상 등을 고려하여 디자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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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동적이고 불안정한 느낌을 주지만 사용에 따라 강한 느낌을 나타낼 수 있는 선은?

  1. 곡선
  2. 수평선
  3. 포물선
  4. 사선
(정답률: 85%)
  • 사선은 기울기가 일정하지 않아 동적이고 불안정한 느낌을 줄 수 있지만, 사용에 따라 강한 느낌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또한, 사선은 두 점을 연결하는 가장 짧은 거리를 나타내기 때문에 시선을 이끌어내는 효과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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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다음 중 잡지광고의 특징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매체로서의 생명이 매우 짧다.
  2. 독자 간의 회람율이 높다.
  3. 전국적으로 배포되므로 경제적이다.
  4. 잡지 특성에 따라 특정한 독자층을 확보한다.
(정답률: 75%)
  • "전국적으로 배포되므로 경제적이다." 가장 거리가 먼 것입니다. 잡지는 발행 주기가 짧고, 새로운 내용과 트렌드를 반영해야 하기 때문에 생명이 짧습니다. 또한, 인터넷과 같은 디지털 매체의 발달로 인해 잡지의 역할이 줄어들고 있기 때문에 생명이 더욱 짧아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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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마케팅의 기본 원리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소비자의 욕구를 파악한다.
  2. 회사의 세무관계를 조사한다.
  3. 좋은 디자인은 훌륭한 판매자의 역할을 한다.
  4. 소비자 행동을 파악한다.
(정답률: 90%)
  • 마케팅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소비자에게 판매하기 위한 전략과 방법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따라서 회사의 세무관계를 조사하는 것은 마케팅의 기본 원리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이다. 세무관계는 회계와 관련된 문제로, 마케팅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다. 따라서 마케팅 전략 수립에 있어서는 회사의 세무관계를 고려하는 것이 필요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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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Bauhouse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독일 뭔휀에 세운 디자인 대학
  2. 모던한 형태의 디자인 원형 제작으로 성공적인 판매 활동을 시작한회사
  3. 헤르만 무테지우스가 세운 독일공작연맹
  4. 형태디자인과 기능디자인의 결합을 추구한 새로운 형태의 종합 조형교육기관
(정답률: 76%)
  • Bauhaus는 형태디자인과 기능디자인의 결합을 추구한 새로운 형태의 종합 조형교육기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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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굿 디자인(Good Design)이 갖추어야 할 4가지 조건은?

  1. 합목적성, 경제성,심미성, 독창성
  2. 기능서, 유행성, 지역성, 경제성
  3. 경제성, 심미성, 모방성, 유행성
  4. 합목적성, 심미성, 유행성, 모방성
(정답률: 94%)
  • 굿 디자인은 사용자의 요구를 만족시키는 기능성과 경제적인 측면을 고려하여 제작되어야 하며, 동시에 시각적으로 아름다움을 제공하고 독창성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따라서 "합목적성, 경제성, 심미성, 독창성"이 정답입니다. 합목적성은 기능성과 경제성을 모두 고려하여 제작되었는지를 의미하며, 경제성은 생산성과 비용 효율성을 고려하여 제작되었는지를 의미합니다. 심미성은 시각적으로 아름다움을 제공하며, 독창성은 다른 제품과 차별화되는 독특한 디자인을 가지고 있는지를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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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마케팅 믹스'라고 하는 마케팅의 구성 요소인 '4p"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제품
  2. 가격
  3. 기업
  4. 유통
(정답률: 81%)
  • '기업'은 마케팅 믹스의 구성 요소가 아닙니다. 마케팅 믹스는 제품(Product), 가격(Price), 유통(Place), 홍보(Promotion)로 구성되며, 기업은 이들 요소를 구성하고 실행하는 주체로서의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기업'은 마케팅 믹스의 구성 요소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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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다음 중 패키지의 기능이 아닌 것은?

  1. 보호와 보존성
  2. 편리성
  3. 상품성
  4. 시기성
(정답률: 78%)
  • 시기성은 패키지의 기능이 아닙니다. 패키지의 기능은 제품의 보호와 보존성을 높이고, 사용자에게 편리성을 제공하며, 제품의 상품성을 높이는 것입니다. 하지만 시기성은 제품이나 서비스가 특정 시기에 가장 인기가 있거나 필요한 것으로 인식되는 것을 말하며, 패키지의 기능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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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클립아트(Clip Art)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페이지로 인쇄한 뒤에 접착제로 덧붙여 첨부된 일러스트레이션이다.
  2. 컴퓨터로 문서를 만 들 때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모아 놓은 여러 가지 조각 그림이다.
  3. 텍스트와 이미지가 인쇄용 최종 도판에서 레이아웃 되면서 붙여지는 제작과정이다.
  4. 도판이 요구하는 크기나 내용에 따라 그림의 불필요한 가장자리 부분을 잘라내는 것이다.
(정답률: 81%)
  • 클립아트는 컴퓨터로 문서를 만들 때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모아 놓은 여러 가지 조각 그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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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몸에 지니는 작은 악세사리에서 부터 입고, 화장하고, 가꾸는 일체의 행위 자체를 의도된 디자인으로 계획하는 것은?

  1. 의상 디자인
  2. 장식 디자인
  3. 토탈페션 디자인
  4. 제품 디자인
(정답률: 82%)
  • 토탈페션 디자인은 단순히 의상이나 장식을 디자인하는 것이 아니라, 개인의 스타일과 취향을 고려하여 전체적인 패션 스타일을 디자인하는 것을 말합니다. 즉, 입고, 화장하고, 가꾸는 일체의 행위를 디자인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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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 )안에 들어갈 가장 적합한 말은?

  1. 심미성
  2. 경제성
  3. 시간성
  4. 성별성
(정답률: 94%)
  • 이미지는 제품의 디자인과 관련된 것으로, 디자인의 특성 중 하나인 "심미성"과 관련이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심미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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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예술은 대중을 위해서 뿐만 아니라, 대중에 의해서, 대중의 예술이 되어야 한다고 주장하고 예술의 사회화와 민주화를 위해 미술공예운동을 실천한 사람은?

  1. 존 러스킨
  2. 윌리엄 모리스
  3. 오웬 존스
  4. 헨리 드레이퍼스
(정답률: 89%)
  • 윌리엄 모리스는 예술이 대중에게 다가갈 수 있도록 예술의 사회화와 민주화를 주장하며 미술공예운동을 실천했습니다. 그는 예술을 대중에게 보급하고 예술가와 대중 간의 간극을 줄이기 위해 미술공예 운동을 이끌었습니다. 이를 통해 예술을 대중화하고 예술가와 대중 간의 상호작용을 촉진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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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시각적 착시현상을 확대, 응용한 미술운동은?

  1. 아르누보
  2. 팝 아트
  3. 옵아트
  4. 유켄트스틸
(정답률: 73%)
  • 시각적 착시 현상을 이용하여 작품을 만들어내는 미술 운동이 옵아트입니다. 이는 일반적으로 패턴, 반복, 그리드 등을 이용하여 시각적 착시를 유도하고, 이를 통해 미술 작품의 색채, 형태, 공간 등을 다양하게 표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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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색채 및 도법

21. 1점 쇄선의 용도에 대한 설명 중 맞는 것은?

  1. 도형의 중심을 표시하는 선
  2. 기호를 기입하기 위한 선
  3. 보이는 부분의 외곽선을 나타내는 선
  4. 보이지 않는 부분의 외곽선을 나타내는 선
(정답률: 59%)
  • 1점 쇄선은 도형의 중심을 표시하는 선입니다. 이는 도형의 대칭성을 나타내거나, 도형의 정확한 위치를 파악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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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다음 중 생동, 열정, 활력으로 상징되는 정열적인 배색은?

  1. 검정과 회색
  2. 녹색과 주황
  3. 빨강과 주황
  4. 노랑과 보라
(정답률: 94%)
  • 빨강과 주황은 불꽃과 태양을 연상시키며, 생동감과 열정, 활력을 상징하는 색상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에 반해 검정과 회색은 어둠과 침울함을, 녹색과 주황은 자연과 따뜻함을, 노랑과 보라는 화려함과 우아함을 상징합니다. 따라서, 생동, 열정, 활력을 상징하는 정열적인 배색은 빨강과 주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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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다음 그림과 같은 투상도의 명칭은?

  1. 등각 투상도
  2. 사 투상도
  3. 부등각 투상도
  4. 1소점 투시도
(정답률: 62%)
  • 정답은 "사 투상도"입니다.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이 투상도는 정사각형을 대각선으로 나누어 각 꼭지점을 투영한 것입니다.
    - 따라서 이 투상도는 사각형의 각을 보존하므로 "사 투상도"라고 부릅니다.
    - 등각 투상도는 각도를 보존하는 투상도이고, 부등각 투상도는 각도를 보존하지 않는 투상도입니다.
    - 1소점 투시도는 한 점에서 출발하여 모든 점을 투영하는 투상도입니다.

    따라서 이 그림은 "사 투상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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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해칭 방법 중 틀린 것은?

  1. 중심선 또는 주요 외형선에 대하여 45˚의 경사로서 등간격으로 긋는다.
  2. 해칭을 간편하게 할 때는 외형선으로 표시해도 된다.
  3. 2개 이상의 부품이 인접해 있을 때에는 해칭 방향 또는 간격을 다르게 한다.
  4. 떨어진 위치에 나타난 동일 부품의 단면에는 동일한 각도와 간격의 해칭을 한다.
(정답률: 62%)
  • 해칭을 간편하게 할 때 외형선으로 표시하는 것은 틀린 방법입니다. 외형선은 부품의 외형을 나타내는 것이기 때문에 해칭을 표시하기에는 부적합합니다. 해칭은 부품의 내부 구조를 나타내는 것이기 때문에 중심선이나 주요 외형선에 대하여 45˚의 경사로서 등간격으로 긋는 것이 올바른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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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정투상법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투상각은 공간을 수직, 수평으로 4등분하여 1. 2. 3. 4. 각으로 구분한다.
  2. 제 1각법은 영국을 기준으로 보급되어사용되어 왔다.
  3. 제 3각법은 미국을 중심으로 보급되어 사용되어 왔다.
  4. KS 규격은 기계제도 중에 제 1각법을 원칙적으로 사용되도록 규정하고 있다.
(정답률: 80%)
  • 정답은 "KS 규격은 기계제도 중에 제 1각법을 원칙적으로 사용되도록 규정하고 있다."가 아닙니다.

    정투상법은 공간을 수직, 수평으로 4등분하여 1. 2. 3. 4. 각으로 구분하는 방법입니다. 제 1각법은 영국을 기준으로 보급되어 사용되어 왔고, 제 3각법은 미국을 중심으로 보급되어 사용되어 왔습니다.

    하지만 KS 규격은 제 1각법을 원칙적으로 사용하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이는 국내에서 기계제도를 작성할 때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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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다음 중 명시도가 가장 높은 것은?

  1. 흰색 바탕에 빨강 글씨
  2. 파랑 바탕에 흰색 글씨
  3. 빨강 바탕에 흰색 글씨
  4. 노랑 바탕에 검정 글씨
(정답률: 79%)
  • 노랑 바탕에 검정 글씨가 명시도가 가장 높은 것입니다. 이는 노랑색과 검정색이 대비가 크기 때문에 글씨가 더욱 뚜렷하게 보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노랑색은 시선을 끌기 때문에 주목도도 높아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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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다음 색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진한색, 연한색, 흐린색 등의 표현은 명도의 고저를 가리키는 것이다.
  2. 색입체에서 명도는 수치가 높을수록 저명도이다.
  3. 무채색은 색의 3속성을 모두 지닌다.
  4. 먼셀의 색표기는 HV/C로 한다.
(정답률: 79%)
  • 먼셀의 색표기는 HV/C로 한다는 이유는, 이 방법이 색의 채도와 명도를 독립적으로 표현할 수 있기 때문이다. HV는 Hue(색상)와 Value(명도)를 나타내고, C는 Chroma(채도)를 나타낸다. 따라서 이 방법을 사용하면 색상, 채도, 명도를 각각 독립적으로 표현할 수 있어서 색의 특성을 더욱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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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다음 중 중성색끼리 짝지어진 것은?

  1. 빨강, 노랑
  2. 녹색, 청록
  3. 연두, 자주
  4. 주황, 파랑
(정답률: 75%)
  • 연두와 자주는 모두 중성색에 해당합니다. 연두는 노란색과 초록색의 혼합으로 만들어지며, 자주는 빨간색과 파란색의 혼합으로 만들어집니다. 따라서 중성색끼리 짝지어진 것은 연두와 자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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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푸르킨예 현상에 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낮에는 추상체로부터 밤에는 간상체로 이동하는 현상이다.
  2. 파장이 짧은 색이 먼저 사라지고, 파장이 긴 색이 나중에 사라진다.
  3. 이 현상을 이용한 것이 비상구 표시, 계단 비상등 등이다.
  4. 빨간 사과가 밤이 되면 검게 보인다.
(정답률: 70%)
  • 잘못된 것은 없습니다.

    파장이 짧은 색이 먼저 사라지고, 파장이 긴 색이 나중에 사라지는 이유는, 대부분의 물질은 빛을 흡수하면 에너지를 흡수하고, 이 에너지로 분자나 원자의 상태가 변화합니다. 파장이 짧은 빛은 더 많은 에너지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물질 내부에서 더 많은 상태 변화를 일으키고, 이로 인해 더 빨리 흡수되어 사라지게 됩니다. 따라서 파장이 긴 색은 덜 흡수되어 더 오래 남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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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빨강순색의 색상 기호는 "5R 4/14"이다. 이 때 "5R"이 나타내는 것은?

  1. 명도
  2. 색상
  3. 채도
  4. 색명
(정답률: 83%)
  • "5R"은 색상을 나타내는 부분입니다. 숫자 5는 빨강색 계열을 나타내고, 알파벳 R은 빨강색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5R"은 빨강색 계열의 색상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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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투시도에 관한 설명 중 맞는 것은?

  1. 시점과 대상물을 연결한 투시선에 의해 대상물의 상이 그려지는 것이다.
  2. 제 3각법에 의해 알아보기 쉽게 나타낸 것이다.
  3. 물체를 작교하는 두 투상면에 투상시키는 것이다.
  4. 도형의 모양을 전개하여 펼쳐그린 것이다.
(정답률: 66%)
  • 시점과 대상물을 연결한 투시선에 의해 대상물의 상이 그려지는 것은, 시점에서 대상물까지의 직선을 투시선으로 두고, 이 투시선과 대상물의 모서리나 중심 등을 연결하여 그림을 그리는 것을 말합니다. 이를 통해 실제 대상물의 모양과 크기를 정확하게 나타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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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타원을 그리는 방법 중 두 원을 연접 시킨 타원은?

(정답률: 79%)
  • 두 원을 연접시키면서 타원을 그리는 방법 중 하나는, 한 원의 반지름을 다른 원의 반지름으로 대체하여 그리는 것입니다. 이 때, 두 원의 반지름이 같으면 원이 그려지고, 다르면 타원이 그려집니다. 따라서, 보기 중에서 두 번째 그림인 ""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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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다음 중 색채의 무게감과 가장 관계가 있는 것은?

  1. 색상
  2. 명도
  3. 채도
  4. 순도
(정답률: 83%)
  • 색채의 무게감은 색의 진한 정도와 밝은 정도에 따라 결정됩니다. 이 중에서 가장 관계가 있는 것은 명도입니다. 명도가 높을수록 밝고 가벼운 느낌을 주며, 명도가 낮을수록 어두우고 무거운 느낌을 줍니다. 따라서 색채의 무게감을 결정하는 요소 중에서 명도가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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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가시광선 중 파장 범위가 가장 긴 색은?

  1. 빨강
  2. 노랑
  3. 파랑
  4. 보라
(정답률: 80%)
  • 가시광선 중 파장이 가장 긴 색은 빨강입니다. 이는 빨강색의 파장이 700nm 이상으로 가장 긴 파장을 가지기 때문입니다. 빨강색은 파장이 길어서 빛이 덜 굴절되고, 더 멀리까지 전파될 수 있어서 먼 거리에서도 잘 보이는 특징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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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먼셀 표색계에서 색의 밝고 어두운 정도를 나타내는 기본적인 명도 단계는?

  1. 1~5
  2. 1~12
  3. 0~10
  4. 0~14
(정답률: 80%)
  • 먼셀 표색계에서 사용하는 명도 단계는 0부터 10까지의 범위를 가지며, 이는 색의 밝고 어두운 정도를 10단계로 나눈 것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0~10"입니다. 다른 선택지인 "1~5", "1~12", "0~14"는 먼셀 표색계에서 사용되는 명도 단계의 범위가 아니므로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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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교통표지판의 색상을 결정할 때에 가장 고려하여야 할 사항은?

  1. 심미성
  2. 경제성
  3. 양질성
  4. 명시성
(정답률: 90%)
  • 교통표지판의 색상은 주변 환경과 대조되어 명확하게 보이도록 결정되어야 합니다. 이는 운전자들이 빠르게 인지하고 적절한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가장 고려해야 할 사항은 명시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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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색명에 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일반 색명은 습관적으로 사용하는 하나하나의 고유색명이다.
  2. 색채를 정확하고 쉽게 구별하도록 표시하는 것이다.
  3. 식물과 관련 있는 고유색명은 귤색, 녹두색, 가지색 등이다.
  4. 관용색명은 막연하고 모호한 표현으로 그칠 수 있어 정확한 전달이 어렵다.
(정답률: 51%)
  • "식물과 관련 있는 고유색명은 귤색, 녹두색, 가지색 등이다."가 잘못된 설명입니다. 고유색명은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색상 이름이며, 식물과 관련된 색상 이름은 일반 색명 중 일부일 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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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다음 색각(色覺)에 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영. 헬름홀츠의 3원색 설은 망막에 적 .녹. 청의 시신경 섬유가 있다는 이론이다.
  2. 헤링의 4원색 설은 청-자, 황-녹, 적-청의 반대되는 수용체가 있다는 이론이다.
  3. 영 헬름홀츠의 3원색 설은 색광혼합인 가산혼합과 일치된다.
  4. 색각 이상으로 인해 색을 구별할 수 없는 색맹이 된다.
(정답률: 59%)
  • 정답은 "영 헬름홀츠의 3원색 설은 색광혼합인 가산혼합과 일치된다."이다.

    헤링의 4원색 설은 인간의 망막에는 청색, 녹색, 황색, 적색의 네 가지 수용체가 있다는 이론입니다. 이에 따라 우리는 색을 인식하게 됩니다.

    영 헬름홀츠의 3원색 설은 색광혼합에 대한 이론입니다. 이론에 따르면 빨강, 초록, 파랑의 색광을 가산혼합하면 모든 색을 만들어낼 수 있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영 헬름홀츠의 3원색 설과 색각 이상, 색맹에 대한 설명은 올바르지만, 헤링의 4원색 설과 관련된 설명이 잘못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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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다음 중 우아한 배색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빨강
  2. 노랑
  3. 보라
  4. 파랑
(정답률: 85%)
  • 보라는 빨강과 파랑의 혼합색으로, 빨강과 파랑은 색상환에서 서로 반대편에 위치하고 있어 대비가 강하고 조화롭게 어우러지는 색상입니다. 따라서 보라는 우아하면서도 화려한 느낌을 줄 수 있어 가장 적합한 배색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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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다음 그림과 같은 투시법은?

  1. 평행 투시도
  2. 유각 투시도
  3. 경사투상도
  4. 입체 투시도
(정답률: 66%)
  • 이 그림은 유각 투시도입니다. 이유는 그림에서 보이는 선들이 수직선과 수평선이 아니라서, 평행 투시도가 아니며, 선들이 서로 만나는 각도가 일정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특징은 유각 투시법의 특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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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디자인 재료

41. 불투명도가 높고, 지질이 균일하여 성서나 사전의 본문 인쇄에 많이 사용되고 있는 종이는?

  1. 로루지(Machine glazed paper)
  2. 크라프트지 (Craft Paper)
  3. 인디아지(India Paper)
  4. 아트지(Art Paper)
(정답률: 77%)
  • 인디아지는 불투명도가 높고, 지질이 균일하여 인쇄 품질이 우수하기 때문에 성서나 사전의 본문 인쇄에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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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다음이 설명하는 재료는?

  1. 도기
  2. 토기
  3. 자기
  4. 석기
(정답률: 80%)
  • 위 그림은 토기로 만들어진 그릇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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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금속 표면에 다른 금속 또는 합금의 얇은 층을 입혀 피막을 처리하는 방법은?

  1. 라이닝
  2. 도금
  3. 도장
  4. 연마
(정답률: 80%)
  • 금속 표면에 다른 금속 또는 합금의 얇은 층을 입히는 것을 도금이라고 합니다. 이는 피막을 처리하여 금속의 내식성, 내구성, 미관 등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법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도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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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파티클 보드(Particle Board)란?

  1. 항공기 프로펠러의 재로로 0.5~3mm 두께의 너도밤나무 등을 건조시켜 단판에 페놀 수지를 침윤시켜 열압한 합판이다.
  2. 내장용 합판으로 요소 수지, 단백질계 접착제로 접착한 합판을 말한다.
  3. 목재를 얇고 잘게 조각을 내어 결합제를 가하여 성형 열압한 판상 제품이다.
  4. 페놀 수지 축합물을 목재에 흡수시켜 수분을 증발하고 셀룰로오스와 리그닌의 수산기를 결합시킨 합판을 말한다.
(정답률: 64%)
  • 목재를 얇고 잘게 조각을 내어 결합제를 가하여 성형 열압한 판상 제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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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다음 중 학명이 플라티늄인 회백색의 귀금속은?

  1. 백금
  2. 오금
(정답률: 78%)
  • 학명이 플라티늄인 귀금속은 백금입니다. 플라티늄은 백금족 원소 중 하나로, 백금과 매우 비슷한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백금과 혼합하여 사용되는 경우가 많으며, 백금보다도 더 귀한 귀금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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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강조에 따른 필름의 종류 중 세밀한 부분까지도 정교하게 나타내거나 미세한 입자로 네거티브를 크게 확대하고자 할 때 유용한 필름은?

  1. 고감도 필름
  2. 중감도 필름
  3. 저감도 필름
  4. 초고감도 필름
(정답률: 64%)
  • 세밀한 부분까지 정교하게 나타내거나 미세한 입자를 크게 확대하고자 할 때는 빛의 양을 줄여야 합니다. 이를 위해 사용하는 필름이 저감도 필름입니다. 저감도 필름은 빛의 양을 적게 받아들이기 때문에 높은 대비와 선명한 이미지를 만들어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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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가열하여 유동상태로 된 플라스틱을 닫힌 상태의 금형에 고압으로 충전하여 이것을 냉각 경화시킨 다음 금형을 열어 성형품을 얻는 방식은?

  1. 압축성형
  2. 사출성형
  3. 압출설형
  4. 블로우 성형
(정답률: 67%)
  • 가열된 플라스틱을 금형에 고압으로 충전하여 냉각 경화시키는 방식은 사출성형이다. 다른 보기들은 각각 다른 방식의 성형 방법을 나타내고 있으며, 사출성형과는 다른 과정과 방식으로 제품을 생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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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지면의 표면가공은 표면에 광택을 주어 미적효과를 내기 위한 인쇄면의 잉크를 보호하는 실용적인 면으로 볼 수 있다. 종이 표면 가공법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오버 프린트(Over Print)
  2. 프레스 코트(Press Coat)
  3. 색체 조절(Color Conditioning)
  4. 왁스 칠(Wax Coat)
(정답률: 63%)
  • 색체 조절은 종이 표면을 가공하는 것이 아니라, 인쇄 과정에서 사용되는 잉크의 색상을 조절하는 과정이기 때문에 종이 표면 가공법의 종류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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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컴퓨터 그래픽스

49. 인쇄물의 이미지를 스캔 받았더니 도트 망점으로 인해 이미지가 선명하지 않아 이를 선명하게 작업하려고 한다. 효과적인 방법은?

  1. 블러(Blur)
  2. 샤픈(Sharpen)
  3. 렌더(Render)
  4. 디스톨트(Distort)
(정답률: 69%)
  • 도트 망점으로 인해 이미지가 선명하지 않은 경우, 샤픈(Sharpen) 필터를 적용하여 이미지의 경계선을 강조하고 선명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블러(Blur) 필터는 이미지를 흐리게 만들기 때문에 오히려 이미지의 선명도를 낮출 수 있습니다. 렌더(Render) 필터는 이미지를 렌더링하여 새로운 이미지를 생성하는 것이므로 이 경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디스톨트(Distort) 필터는 이미지를 왜곡시키는 것이므로 이 경우에도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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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다음 중 비트맵(Bit map) 파일 포멧(Fornmat)이 아닌 것은?

  1. GIF
  2. JPEG
  3. AI
  4. TIFF
(정답률: 78%)
  • AI는 벡터(Vector) 파일 포맷이며, 비트맵(Bit map) 파일 포맷이 아닙니다. GIF, JPEG, TIFF는 모두 비트맵 파일 포맷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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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컴퓨터로 제작된 동영상을 VHS 비디오로 출력할 때 국내(한국)에서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비디오 출력방식은?

  1. Full Screen
  2. PAL 방식
  3. LCD 방식
  4. NTSC방식
(정답률: 68%)
  • 정답: NTSC방식

    설명: 한국에서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비디오 출력방식은 NTSC방식입니다. 이는 미국에서 개발된 비디오 표준으로, 60Hz의 주파수를 사용하며, 해상도는 720x480입니다. 따라서, 컴퓨터로 제작된 동영상을 VHS 비디오로 출력할 때에도 NTSC방식을 사용하여 출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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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ROM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한번 기록된 데이터를 단지 읽기만 할 뿐 변경할 수 없는 메모리이다.
  2. Read Only Memory의 약자이다.
  3. 컴퓨터 내부에서 신호를 주고받기 위한 통로를 말한다.
  4. 전원이 공급이 없어도 항시 기억이 되고 있어 비휘발성 기억 소자라고 칭한다.
(정답률: 69%)
  • ROM은 컴퓨터 내부에서 신호를 주고받기 위한 통로를 말하는 것이 아니라, 한번 기록된 데이터를 단지 읽기만 할 뿐 변경할 수 없는 메모리입니다. 따라서 "컴퓨터 내부에서 신호를 주고받기 위한 통로를 말한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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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다음설명의 ( )안에 들어갈 용어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스캔라인(scan line)법
  2. 몰핑(morphing) 기법
  3. 제트버퍼(z-buffer) 법
  4. 광선추적(ray tracing)법
(정답률: 60%)
  • 스캔라인(scan line)법은 이미지를 생성하는 데 사용되는 알고리즘이며, 제트버퍼(z-buffer) 법과 광선추적(ray tracing)법은 3D 그래픽스에서 사용되는 렌더링 기술입니다. 따라서, 몰핑(morphing) 기법이 적합하지 않은 용어입니다. 몰핑(morphing) 기법은 이미지나 동영상에서 두 개의 이미지나 동영상을 서서히 변화시키는 기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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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다음 중 CAD가 많이 사용되지 않는 분야는?

  1. 자동차
  2. 전자회로
  3. 건축
  4. 상업광고
(정답률: 82%)
  • CAD는 주로 제품 디자인, 건축 설계, 전자회로 설계 등의 분야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하지만 상업광고 분야에서는 디자인 작업이 주로 수작업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CAD가 많이 사용되지 않습니다. 또한, 상업광고 분야에서는 디자인 작업이 빠르게 변화하고 수정되는 경우가 많아서 수작업으로 작업하는 것이 더 효율적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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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컴퓨터 애니메이션 작업에서 작업을 하는 사람과 사람사이의 의사소통 수단이며, 일정한 형식은 없지만 연속되는 장면을 위주로 음악, 음향, 카메라, 물체, 빛 등의 움직임, 편집과정(또는 작업순서 등)을 자세하게 적어 놓은 것은?

  1. 스토리보드
  2. 아이디어스케치
  3. 렌더링
  4. 벡터그래픽스
(정답률: 87%)
  • 스토리보드는 컴퓨터 애니메이션 작업에서 작업을 하는 사람과 사람사이의 의사소통 수단이며, 일정한 형식은 없지만 연속되는 장면을 위주로 음악, 음향, 카메라, 물체, 빛 등의 움직임, 편집과정(또는 작업순서 등)을 자세하게 적어 놓은 것입니다. 따라서 스토리보드는 애니메이션 작업의 전체적인 구성과 흐름을 파악하고, 작업자들 간의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필요한 도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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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디지털 화상을 아날로그 화상으로 전환 출력할 수 있는 시스템은?

  1. 모니터
  2. 필름레코터
  3. 하드디스크
  4. 스캐너
(정답률: 65%)
  • 디지털 화상을 아날로그 화상으로 전환하여 출력하는 시스템은 필름레코터입니다. 필름레코터는 디지털 화상을 필름에 기록하여 아날로그 화상으로 출력할 수 있습니다. 다른 보기들은 디지털 화상을 처리하거나 저장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지만, 필름레코터는 아날로그 출력을 위한 전용 기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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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Auto CAD에서 도면이 그려지는 영역을 결정하는 명령으로, 그 범위는 좌측 하단과 우측 상단의 절대좌표를 입력, 지정하는 명령어는?

  1. Units
  2. Snap
  3. Limits
  4. Line
(정답률: 67%)
  • "Units"는 단위를 설정하는 명령어입니다. "Snap"은 그리드나 객체에 자동으로 맞추는 명령어입니다. "Line"은 직선을 그리는 명령어입니다. 따라서, 도면이 그려지는 영역을 결정하는 명령어는 "Limits"입니다. 이 명령어는 좌측 하단과 우측 상단의 절대좌표를 입력하여 그 범위를 지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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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검정색과 흰색의 이미지로 구성되어 있으며 선택영역을 저장하고 편집하여 보다 지속적인 마스크를 생성할 수 있는 역할을 하는 것은?

  1. 레이어(Layer)
  2. 알파채널(Alpha Channel)
  3. Z 버퍼(Z buffer)
  4. 히스토그램(Histogram)
(정답률: 65%)
  • 알파채널은 이미지의 투명도를 나타내는 채널로, 검정색과 흰색의 이미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선택영역을 저장하고 편집하여 보다 지속적인 마스크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이는 이미지의 일부분을 투명하게 만들거나, 다른 이미지와 합성할 때 유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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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잡지광고를 제작하기 위해 QuarkEXprss 프로그램을 활용하고자 한다. 사진 이미지를 삽입을 위해 스캐너로 이용하여 사진 이미지를 입력 받아 포토샵에서 수정 후 저장하고자 할 때, 다음 중 이미지 파일 포맷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EPS
  2. GIF
  3. TGA
  4. PSD
(정답률: 47%)
  • EPS 파일 포맷이 가장 적합합니다. 이는 EPS 파일이 벡터 이미지를 지원하며, 이미지를 확대 또는 축소해도 이미지의 해상도가 유지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QuarkXPress 프로그램에서 EPS 파일을 삽입할 수 있으며, 이미지의 배경을 투명하게 만들 수 있어 다른 배경과 조합하여 사용하기 용이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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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GUI(Graphical User Interface) 디자인에 있어서 고려해야 할 원칙이 아닌 것은?

  1. 예측성
  2. 일관성
  3. 명료성
  4. 은밀성
(정답률: 83%)
  • GUI 디자인에 있어서 고려해야 할 원칙은 예측성, 일관성, 명료성입니다. 이들은 사용자가 쉽게 인터페이스를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중요한 요소들입니다. 하지만 "은밀성"은 GUI 디자인에 있어서 고려해야 할 원칙이 아닙니다. "은밀성"은 보안과 관련된 개념으로, 사용자의 정보나 데이터를 보호하기 위한 것입니다. 따라서 GUI 디자인에 있어서는 고려할 필요가 없는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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