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8-02-03)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2008-02-03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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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산업디자인 일반

1. 산업혁명의 결과로 자연의 파괴, 기계제품의 범람, 수공기술의 저하를 비판하면서, 특권 계급에게만 이윤을 주는 기계를 파괴해야 한다고 하며 수공예의 복귀를 주장한 시조는?

  1. 미술공예 운동
  2. 아르누보
  3. 시세션
  4. 독일공작 연맹
(정답률: 83%)
  • 시조는 산업혁명으로 인한 문제점을 지적하며 수공예의 복귀를 주장했습니다. 이러한 주장은 미술공예 운동의 대표적인 주장이었습니다. 미술공예 운동은 19세기 말 유럽에서 일어난 운동으로, 산업화로 인한 기계화와 대량생산에 반대하며 수공예의 복원과 예술과 공예의 융합을 주장했습니다. 이 운동은 아르누보, 시세션, 독일공작 연맹 등의 그룹으로 구성되어 활동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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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매슬로우 욕구 5단계 설 중 존경의 욕구에 속하는 것은?

  1. 명예
  2. 애정
  3. 부서
  4. 자아실현
(정답률: 78%)
  • 존경의 욕구는 자신이나 다른 사람에 대한 존경과 존중을 받는 것을 원하는 욕구입니다. 이 중에서 "명예"는 다른 사람들로부터 인정받고 존경받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존경의 욕구에 속하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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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 중 일반적으로 디자인을 3대 영역으로 분류할 때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제품 디자인
  2. 시각 디자인
  3. 환경 디자인
  4. 의상디자인
(정답률: 88%)
  • 의상디자인은 일반적으로 디자인을 3대 영역으로 분류할 때 해당되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디자인을 3대 영역으로 분류할 때는 제품 디자인, 시각 디자인, 환경 디자인이 해당됩니다. 의상디자인은 패션 디자인 분야에 해당하며, 일반적으로 디자인을 3대 영역으로 분류할 때는 제외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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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다음 중 기업 경쟁에 우위를 차지하고,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쟁점 원칙이 아닌 것은?

  1. 생산 상품이 적정할 것
  2. 공급 가격이 적정할 것
  3. 공급 수량을 최대한 많이 할 것
  4. 공급 장소가 적합할 것
(정답률: 87%)
  • 정답: "생산 상품이 적정할 것"

    설명: 기업 경쟁에서 공급 수량을 최대한 많이 하는 것은 수요를 충족시키고, 경쟁 업체보다 더 많은 제품을 공급하여 시장 점유율을 높이기 위한 전략입니다. 이는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것과도 연관이 있습니다. 고객은 원하는 제품을 구매하기 위해 수요가 높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찾습니다. 따라서 기업은 공급 수량을 최대한 많이 하여 고객의 수요를 충족시키는 것이 경쟁력을 강화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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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디자인 요소 중 선에 관한 설명으로 바른 것은?

  1. 수직선은 평화와 안정감을 더해준다.
  2. 수평선은 우아하고 유연하며 동적인 표정을 나타낸다.
  3. 사선은 동적이고 불안정한 느낌을 준다.
  4. 포물선은 고결, 희망을 나타내며, 긴장감을 준다.
(정답률: 82%)
  • 사선은 불안정한 느낌을 준다는 이유는, 기울어진 방향으로 무한히 이어지는 것이 아니라 어느 한 점에서 끝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끝나지 않는 불안정한 느낌이 동적인 느낌을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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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아름다운 비례로서 고대 그리스 시대부터 시각미술 속에 적용되어온 중요한 비례는?

  1. 8등분할
  2. 캐논분할
  3. 구형분할
  4. 황금분할
(정답률: 94%)
  • 황금분할은 가장 아름다운 비례로서, 전통적으로 인간의 신체 비례와 자연의 형태에서 발견되는 비례로 적용되어왔습니다. 이 비례는 1:1.618로, 이를 기반으로 한 비례적인 디자인은 시각적으로 균형감과 조화를 띄며, 눈에 더욱 쉽게 인식됩니다. 따라서, 황금분할은 시각미술에서 매우 중요한 비례로 적용되어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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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렌더링에 관한 설명 중 올바른 것은?

  1. 머리에 떠오르는 이미지를 그리는 것을 말한다.
  2. 디자인의 개념을 나타내는 이미지 스케일을 말한다.
  3. 목업을 제작하기 위하여 그리는 도면의 일종이다.
  4. 실제 제품과 똑같은 상태의 형태, 재질감, 색상 등을 실감 있게 표현하는 것이다.
(정답률: 87%)
  • 렌더링은 실제 제품과 똑같은 상태의 형태, 재질감, 색상 등을 실감 있게 표현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를 통해 디자인의 완성도를 높이고, 제품의 모습을 미리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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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포장 디자인의 기능이 아닌 것은?

  1. 전달성
  2. 유용성
  3. 생산성
  4. 보호와 보존성
(정답률: 77%)
  • 포장 디자인의 기능 중에서 생산성은 제품의 생산과 관련된 기능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포장 디자인은 제품을 보호하고 보존하며, 소비자에게 전달하고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생산성은 포장 디자인의 기능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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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음 중 조명에 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직접 조명 - 광원을 감싸는 조명기구에 의해 상하 모든 방향으로 빛이 확산되는 방식
  2. 반직접 조명 - 광원을 어떤 물체에 비추어 그 반사광으로 조명하는 방식
  3. 간접 조명 - 광원의 90% 이상을 물체에 비추어 투사 시키는 방식
  4. 반간접 조명 - 빛의 일부가 직접 투사되고 나머지는 대부분 반사되는 방식
(정답률: 55%)
  • 반간접 조명은 광원에서 일부 빛이 직접 투사되어 물체를 비추고, 나머지 빛은 대부분 반사되어 조명되는 방식입니다. 즉, 광원에서 직접 나오는 빛과 반사되어 오는 빛이 함께 사용되는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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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디자인 초기단계에서 디자이너 자산이 전개하는 아이디어를 확인하기 위하여 손쉬운 재료로 빠른 시간 내에 만드는 러프 목업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프로토타입 목업
  2. 스터디 목업
  3. 컨셉 목업
  4. 스킴 목업
(정답률: 70%)
  • 프로토타입 목업은 디자인 초기단계에서 아이디어를 구체화하고 검증하기 위한 실제적인 모형을 만드는 것이며, 다른 세 가지 목업은 손쉬운 재료로 빠른 시간 내에 만드는 러프 목업의 종류입니다. 따라서 프로토타입 목업은 다른 목업과는 목적과 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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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디자인 하는 대상의 공적, 용도, 기능, 표상 등을 말하는 디자인 구성요소는?

  1. 상대적 요소
  2. 실질적 요소
  3. 형식적 요소
  4. 내용적 요소
(정답률: 51%)
  • 디자인 구성요소 중 "내용적 요소"는 디자인 대상의 공적, 용도, 기능, 표상 등과 같은 내용적인 측면을 말합니다. 이는 디자인의 핵심적인 부분으로, 디자인의 목적과 의도를 담고 있으며, 디자인의 기본적인 요소로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디자인을 구성하는 요소 중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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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캘린더에 사용되는 타이포그래피 선택의 유의점과 거리가 먼 것은?

  1. 쉽게 인지되는지의 가독성 검토
  2. 숫자와 숫자 사이의 간격을 가독성의 입장에서 고려
  3. 화려하고, 튀도록 고려하여 선정
  4. 일러스트레이션과 조화를 이룰 수 있는 서체의 선정
(정답률: 90%)
  • 캘린더는 매일 사용되는 일상적인 도구이기 때문에 사용자들이 쉽게 인지할 수 있는 가독성이 중요합니다. 또한, 숫자와 숫자 사이의 간격을 고려하여 가독성을 높여야 합니다. 하지만, 캘린더는 일반적으로 화려하고 튀는 디자인이 요구되기 때문에 이러한 요소들을 고려하여 타이포그래피를 선택해야 합니다. 일러스트레이션과 조화를 이룰 수 있는 서체를 선택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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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 디자인의 조건 중 합목적성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은?

  1. 합목적성은 비합리성과 같은 조건이다.
  2. 심미적으로 개선, 발전시키는 것이다.
  3. 미의식으로 개성을 창출하는 것이다.
  4. 사용목적을 명확하게 하는 것이다.
(정답률: 86%)
  • 디자인의 합목적성은 디자인이 여러 가지 목적을 동시에 충족시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사용목적을 명확하게 파악하고 그에 맞는 디자인을 구성해야 합니다. 따라서 "사용목적을 명확하게 하는 것이다."가 올바른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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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면은 공간을 구성하는 단위이며, 공간 효과를 나타내는 중요한 요소이다. 다음 중 적극적인 면(Positive Plane)은 어느 것인가?

  1. 점의 밀집
  2. 선의 집합
  3. 점의 확대
  4. 입체화된 선
(정답률: 70%)
  • 적극적인 면(Positive Plane)은 "점의 확대"이다. 이는 면이 공간에서 두 개의 점을 포함하고 있으며, 이 두 점을 연결한 선분을 면 위에 놓았을 때 그 선분이 면과 교차하는 경우를 말한다. 이러한 면은 공간에서 두 점을 연결하는 직선의 방향으로 무한히 확대될 수 있으며, 이는 공간에서 적극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면이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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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제품디자인의 창조적 발상 방법의 시네틱스(Synectics)사고 방법이 아닌 것은?

  1. 직접적 유추
  2. 의인적 유추
  3. 간접적 유추
  4. 상징적 유추
(정답률: 39%)
  • 시네틱스 사고 방법은 창조적인 아이디어를 도출하기 위해 다양한 분야나 개념을 연결시켜 새로운 관점을 제시하는 방법입니다. 이 중에서 "간접적 유추"는 시네틱스 사고 방법과는 관련이 없는 개념입니다. 간접적 유추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는 두 가지 사실을 중간에 연결하여 추론하는 방법으로, 시네틱스 사고 방법과는 다른 추론 방법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간접적 유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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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다음 중 잡지 광고의 특징이라 볼 수 없는 것은?

  1. 광고의 대상을 판단하기가 쉽다.
  2. 광고가 독자의 눈에 띌 가능성이 가장 높다.
  3. 광고 효과가 다른 매체에 비해 오래 지속될 수 있다.
  4. 상품과 가까운 시각적 재현이 가능하다.
(정답률: 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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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 중 소비자가 물건을 구입할 때의 구매 심리 과정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전시(Display)
  2. 주목(Attention)
  3. 기억(Memory)
  4. 흥미(Interest)
(정답률: 83%)
  • 전시(Display)는 제품이나 브랜드를 소비자에게 직접적으로 보여주는 것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구매 심리 과정에서는 소비자가 제품에 주목하고, 기억하며, 흥미를 느끼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전시는 구매 심리 과정과 거리가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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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 중 환경디자인의 주된 영역이 아닌 것은?

  1. 섬유패턴 디자인
  2. 점포 디자인
  3. 조경 디자인
  4. 도시 디자인
(정답률: 86%)
  • 섬유패턴 디자인은 환경디자인의 주된 영역이 아닙니다. 환경디자인은 주로 공간과 자연환경을 디자인하는 것에 초점을 둡니다. 섬유패턴 디자인은 주로 의류나 직물 디자인에 관련된 분야로, 환경디자인과는 다른 분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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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다음 중 바우하우스의 성격이 조형 대학으로서 디자이너를 양성하는데 있었던 시기는?

  1. 제1기 바우하우스
  2. 제2기 바우하우스
  3. 제3기 바우하우스
  4. 뉴 바우하우스
(정답률: 68%)
  • 정답: 제2기 바우하우스

    설명: 제2기 바우하우스는 1925년부터 1933년까지 활동한 시기로, 바우하우스는 이 시기에 디자이너를 양성하는데 초점을 맞추었습니다. 이 시기에는 미술과 공예, 건축 등 다양한 분야에서 교육이 이루어졌으며, 디자인의 기초를 다지는 교육이 강조되었습니다. 이 시기에는 바우하우스에서 유명한 디자이너들이 많이 배출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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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주거공간을 계획하기 전 고려할 사항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전통성을 먼저 재현한다.
  2. 동선을 고려한다.
  3. 가구를 효율적으로 배치할 수 있도록 한다.
  4. 가족형태, 연형, 취미의 변화를 예상하여 계획한다.
(정답률: 89%)
  • 주거공간을 계획할 때 전통성을 먼저 재현하는 것은 문화적인 가치와 역사적인 배경을 고려하여 공간을 디자인하고, 그 지역의 특색을 살리기 위함입니다. 이를 통해 주거공간이 지역사회와 조화를 이루며, 주민들의 정서적 안정감을 높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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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색채 및 도법

21. 다음 평면도법은 무엇을 하기 위한 것인가?

  1. 직선의 2등분
  2. 직선의 n등분
  3. 수직선 긋기
  4. 각의 2등분
(정답률: 90%)
  • 이 평면도법은 "직선의 n등분"을 하기 위한 것입니다. 이유는 평면도법에서는 직선을 그리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직선을 n등분하여 그리면 보다 쉽게 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를 위해, 먼저 직선을 두 개의 점으로 나누고, 그 점을 중심으로 반원을 그립니다. 그리고 그 반원의 끝점과 직선의 끝점을 연결하여 n등분한 직선을 그립니다. 이렇게 하면 직선을 보다 쉽게 n등분하여 그릴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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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색채의 온도감에 대한 설명 중 맞는 것은?

  1. 파장이 긴 쪽이 따뜻하게 느껴진다.
  2. 보라색, 녹색 등은 한색계이다.
  3. 단파장이 따뜻하게 느껴진다.
  4. 색채의 온도감은 색상에 의한 효과가 가장 약하다.
(정답률: 73%)
  • 파장이 긴 쪽이 따뜻하게 느껴진다는 것은 빨간색, 주황색, 노란색 등 따뜻한 색상들이 파란색, 보라색, 초록색 등 차가운 색상들보다 더 따뜻하게 느껴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파장이 긴 색상들이 빛의 파장이 더 길어서 더 많은 열을 방출하기 때문에 우리 눈에 더 따뜻하게 느껴지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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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도면과 같이 원에 내접하는 정 5각형을 그리기 위해 E를 구하고자 한다. 맞는 것은?

  1. AB, CD를 긋고 FB를 3등분 한다.
  2. AB, CD를 긋고 OB를 2등분 한다.
  3. OC, OD를 긋고 OB를 2등분 한다.
  4. OC, CB를 긋고 OB를 2등분 한다.
(정답률: 81%)
  • 정 5각형은 각이 108도인 다각형이므로, 원에 내접하는 정 5각형의 중심각은 360/5 = 72도이다. 따라서, 원의 중심 O에서 AB와 CD를 지나는 직선을 긋고, 이를 OB와 교차하는 점을 E라고 하면, ∠OEB = 72도가 된다. 이때, OB를 2등분하면 OE가 정 5각형의 한 변의 중심선이 되므로, OE와 AB, CD가 이루는 각도는 36도가 된다. 따라서, AB와 CD를 긋고 OB를 2등분하여 E를 구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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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색의 3속성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색상, 명도, 채도를 말한다.
  2. 색상을 둥글게 배열한 것을 색상환이라고 한다.
  3. 순색에 무채색을 섞으면 채도가 높아진다.
  4. 먼셀 표색계의 무채색 명도는 0~10단계이다.
(정답률: 81%)
  • "순색에 무채색을 섞으면 채도가 높아진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실제로는 무채색을 섞으면 채도가 낮아지고, 순색을 섞으면 채도가 높아집니다.

    채도는 색의 선명도나 진하게 느껴지는 정도를 나타내는데, 무채색은 색상이 없는 상태이므로 채도를 낮추게 됩니다. 반면에 순색은 색상이 진해지므로 채도가 높아지게 됩니다.

    따라서, "순색에 무채색을 섞으면 채도가 낮아진다."가 맞는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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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점을 섞어가며 그림을 그린 인상파 화가들의 그림과 관련된 혼합 기법은?

  1. 가산 혼합
  2. 감산 혼합
  3. 병치 혼합
  4. 회전 혼합
(정답률: 85%)
  • 점을 섞어가며 그림을 그린 인상파 화가들의 그림과 관련된 혼합 기법은 병치 혼합입니다. 이는 서로 다른 색상을 가진 점들을 겹쳐서 새로운 색상을 만들어내는 기법으로, 색상의 혼합이 일어나는 과정에서 색채의 밝기나 채도가 변화하는 것을 특징으로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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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1소점 투시도법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양면에 특징이 있는 제품 등을 표현하기에 알맞다.
  2. 화면에 대한 경사각에 따라 45˚, 30˚~60˚ 등의 표현방법이 있다.
  3. 유각 투시도법이라고도 한다.
  4. 한쪽 면에 특징이 집중되어 있는 물체를 표현하기에 알맞다.
(정답률: 65%)
  • 1소점 투시도법은 한쪽 면에 특징이 집중되어 있는 물체를 표현하기에 알맞습니다. 이는 다른 면들이 보이지 않고 한 면만 보이는 상황에서 해당 면의 특징을 강조하기 위한 방법입니다. 따라서 양면에 특징이 있는 제품 등을 표현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또한, 1소점 투시도법은 화면에 대한 경사각에 따라 45˚, 30˚~60˚ 등의 표현방법이 있으며, 유각 투시도법이라고도 불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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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비렌(Birren Faber)의 색채 공감감에서 식당 내부의 가구 등에 식욕이 왕성하도록 유도하기 위한 가장 좋은 색채는?

  1. 보라색
  2. 노랑색
  3. 주황색
  4. 파랑색
(정답률: 84%)
  • 주황색은 식욕을 자극하는 색상 중 하나로, 식탁을 둘러싼 가구나 장식품 등에 사용하면 식욕을 더욱 돋구어 줄 수 있습니다. 이는 인간의 뇌가 주황색을 보면 식욕을 자극하는 호르몬인 레프틴을 분비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식당 내부의 가구 등에 주황색을 사용하면 고객들의 식욕을 자극하여 매출 증대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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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다음 중 한 색상의 명도와 채도를 변화시킨 배색으로 하늘색, 코발트블루, 남색의 조합 등 무난한 배색 기법은?

  1. 톤 온 톤(Tone on Tone) 배색
  2. 도미넌트(Dominant) 배색
  3. 토널(Tonal) 배색
  4. 비콜로르(Bicolore) 배색
(정답률: 81%)
  • 톤 온 톤(Tone on Tone) 배색은 한 색상의 명도와 채도를 변화시켜 다양한 색조를 만들어내는 기법으로, 무난하면서도 세련된 느낌을 주는 배색 기법입니다. 예를 들어, 하늘색, 코발트블루, 남색의 경우 모두 파란색 계열이지만 각각의 색상의 명도와 채도를 다르게 조절하여 다양한 색조를 만들어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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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단면도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보다 명백하고, 보기 쉽게 그려야 한다.
  2. 가급적 은선을 사용한다.
  3. 단면적인 것을 명확히 하려면 해칭(hatching)을 한다.
  4. 원칙적으로 기본 중심선에서 절단한 면으로 나타난다.
(정답률: 74%)
  • "원칙적으로 기본 중심선에서 절단한 면으로 나타난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단면은 기본 중심선을 기준으로 그려지지만, 절단된 면이 아닌 단면적인 것을 나타내기 위해 그려지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가급적 은선을 사용하는 이유는 단면선이 다른 선들과 구분되어 보다 명확하게 보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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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용기와 열정, 생동의 표현, 활력의 원천으로 상징되어온 색은?

  1. 빨강
  2. 파랑
  3. 초록
  4. 보라
(정답률: 94%)
  • 빨강은 혈액의 색이기도 하며, 인간의 심장과 연관되어 있어 용기와 열정을 상징합니다. 또한 빨간색은 눈에 띄기 때문에 생동감과 활력의 원천으로도 인식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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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다음 중 표면색을 나타내는 것이 아닌 것은?

  1. 빨간 사과
  2. 파란 하늘
  3. 노란 장미
  4. 붉은 벽돌
(정답률: 78%)
  • 파란 하늘은 표면색이 아니라 빛의 산란에 의해 만들어지는 색상이기 때문입니다. 파란 하늘은 태양광 스펙트럼 중 파란색 빛이 대기 분자에 의해 산란되어 만들어지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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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다음 중 일반 색명은?

  1. 하양
  2. 복숭아색
  3. 상아색
  4. 흐린 초록
(정답률: 62%)
  • 일반 색명은 "흐린 초록"입니다. 이유는 다른 색상들은 구체적인 색상을 나타내는 반면, "흐린 초록"은 색상의 진한 정도와 함께 초록색을 나타내는 일반적인 표현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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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다음 중 가장 따뜻한 느낌의 색으로만 나열된 것은?

  1. 빨강, 주황, 노랑
  2. 빨강, 파랑, 노랑
  3. 노랑, 파랑, 초록
  4. 주황, 빨강, 남색
(정답률: 93%)
  • "빨강, 주황, 노랑"은 따뜻한 색으로서, 빨강은 열정과 에너지를 상징하며, 주황은 활기와 따뜻함을, 노랑은 밝고 쾌활한 느낌을 주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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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먼셀 표색계 5R6/9의 올바른 설명은?

  1. 명도(V)= 9, 채도(C)= 6의 빨강색
  2. 명도(V)= 5, 채도(C)= 9의 빨강색
  3. 명도(V)= 6, 채도(C)= 9의 빨강색
  4. 명도(V)= 9, 채도(C)= 5의 빨강색
(정답률: 80%)
  • 먼셀 표색계에서 5R6/9는 다음과 같이 해석됩니다.

    - 5R: 빨강색 계열 중에서 빨강과 노랑의 중간 정도의 색상
    - 6: 명도(V)가 6 (0~10 사이의 값으로, 0이 가장 어두운 검정색이고 10이 가장 밝은 흰색)
    - 9: 채도(C)가 9 (0~14 사이의 값으로, 0이 무채색이고 14가 가장 진한 색)

    따라서, "명도(V)= 6, 채도(C)= 9의 빨강색"이 올바른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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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다음 그림과 같은 단면도의 명칭은?

  1. 전 단면도
  2. 반 단면도
  3. 부분 단면도
  4. 회전 단면도
(정답률: 54%)
  • 정답은 "반 단면도"입니다. 이유는 그림에서 보듯이 물체를 가운데를 기준으로 반으로 절단한 단면을 보여주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전체 단면을 보여주는 "전 단면도"나 일부분만 보여주는 "부분 단면도", 또는 회전시켜서 보여주는 "회전 단면도"와는 구분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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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그림과 같이 투상면이 눈과 물체의 사이에 있어 유리 상자 안에 물체를 놓고 밖에서 스쳐보는 상태에서 투상 하는 방법은?

  1. 제1각법
  2. 제2각법
  3. 제3각법
  4. 제4각법
(정답률: 73%)
  • 이 문제는 물체가 유리 상자 안에 있기 때문에 빛이 굴절되는 현상을 고려해야 합니다. 이때, 눈에서 물체를 바라보는 시점에서 물체와 투상면, 눈과 투상면이 이루는 각도를 각각 θ1, θ2, θ3이라고 합니다. 이때, 제3각법은 θ1 + θ2 = θ3인 것을 의미합니다. 즉, 눈에서 물체를 바라보는 시점에서 물체와 투상면, 눈과 투상면이 이루는 각도의 합이 물체와 투상면 사이의 각도와 같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눈과 투상면 사이의 각도가 θ3이므로, 눈에서 물체를 바라보는 시점에서 물체와 투상면, 눈과 투상면이 이루는 각도의 합이 θ3이 되는 제3각법을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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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다음 중 파장이 가장 긴 색과 짧은 색이 맞게 짝지어진 것은?

  1. 빨강과 주황
  2. 빨강과 남색
  3. 빨강과 보라
  4. 노랑과 초록
(정답률: 73%)
  • 빨간색은 파장이 가장 짧은 색 중 하나이고, 보라색은 파장이 가장 긴 색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빨강과 보라가 가장 맞게 짝지어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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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대상물이 보이지 않는 부분의 모양을 표시할 때 사용하는 선은?

  1. 실선
  2. 파선
  3. 파단선
  4. 1점 쇄선
(정답률: 69%)
  • 파선은 대상물의 보이지 않는 부분을 나타내는 선으로, 점선보다는 직관적으로 보이며, 대상물의 윤곽을 더욱 선명하게 나타내기 때문에 사용됩니다. 또한, 대상물의 실제 모양과 크기를 왜곡하지 않으면서도 보이지 않는 부분을 나타내기 때문에 설계도나 도면 등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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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척도의 종류 중 실제 크기보다 크게 그리는 것은?

  1. 현척
  2. 축척
  3. 실척
  4. 배척
(정답률: 89%)
  • 배척은 실제 크기보다 크게 그리는 것입니다. 이는 작은 지도나 도면에서 큰 면적을 표현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1:10,000 배척의 지도에서 1cm는 10,000cm 또는 100m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실제 크기보다 크게 그려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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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명시성에 대한 설명 중 가장 올바른 것은?

  1. 사물이 맑게 보인다.
  2. 사물이 밝게 보인다.
  3. 같이 배열했을 때 특별한 효과가 나타난다.
  4. 멀리서도 눈에 잘 보인다.
(정답률: 84%)
  • 명시성은 사물이나 디자인이 명확하고 분명하게 전달되는 것을 말합니다. "멀리서도 눈에 잘 보인다"는 이유는 사물이나 디자인이 크고 간결하며, 색상이나 패턴이 구분하기 쉽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특징은 멀리서도 인식이 용이하게 만들어주어 명시성을 높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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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디자인 재료

41. 두 종류 이상의 재료를 복합하여 사용하는 복합 재료의 대표적인 적으로 기계적 강도가 매우 뛰어나 욕조, 선박, 정화조 등에 사용하는 재료는?

  1. 섬유 강화 플라스틱
  2. 세라믹
  3. 형상기억 합금
  4. 합성고무
(정답률: 62%)
  • 섬유 강화 플라스틱은 강화섬유와 수지를 복합하여 만든 재료로, 강화섬유의 기계적 강도와 수지의 내식성 및 가공성을 결합하여 매우 뛰어난 기계적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욕조, 선박, 정화조 등과 같이 기계적인 강도가 중요한 곳에서 사용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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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탄소가 주 요소가 되는 복합물을 의미하며 특히 탄소와 수소의 결합으로 만들어져 탄화수소(hydrocarbon)라고 부르기도 하는 재료는?

  1. 무기재료
  2. 유기재료
  3. 금속재료
  4. 유리재료
(정답률: 69%)
  • 탄소와 수소의 결합으로 이루어진 복합물은 유기화합물이라고도 불리며, 이러한 물질들을 다루는 화학 분야를 유기화학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탄화수소와 같은 물질은 유기재료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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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화학펄프에 황산바륨과 젤라틴을 바른 것으로 종이 표면에 감광재를 발라 인화지로 쓰이는 종이는?

  1. 황산지
  2. 바리타지
  3. 인디아지
  4. 글래싱지
(정답률: 59%)
  • 화학펄프에 황산바륨과 젤라틴을 바른 것으로 인화성이 높아지고, 높은 밝기와 광택을 가지는 종이를 바리타지라고 합니다. 따라서, 바리타지가 종이 표면에 감광재를 발라 인화지로 쓰이는 종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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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다음 중 합성 수지계 접착제가 아닌 것은?

  1. 요소
  2. 알부민
  3. 실리콘
  4. 에폭시
(정답률: 52%)
  • 알부민은 단백질로 이루어진 물질이며, 합성 수지계 접착제가 아닌 자연산 물질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알부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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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다음 중 금속의 성질이 아닌 것은?

  1. 비중이 비교적 작다.
  2. 열 및 전기의 양도체이다.
  3. 전성과 연성이 좋다.
  4. 고체 상태에서 결정체이다.
(정답률: 74%)
  • 금속의 성질 중 비중이 비교적 작다는 것은 아닙니다. 금속은 일반적으로 비중이 높은 물질로, 밀도가 높습니다. 따라서 이 보기에서 "비중이 비교적 작다"는 올바르지 않은 내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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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변성가공으로 종이의 질을 변화시켜 사용 목적에 알맞게 만든 용지가 아닌 것은?

  1. 유산지
  2. 아트지
  3. 벌커나이즈드 파이버
  4. 크레이프지
(정답률: 48%)
  • 아트지는 변성가공으로 종이의 질을 변화시켜 사용 목적에 알맞게 만든 용지 중 하나가 아닙니다. 아트지는 인쇄물의 디자인적 효과를 높이기 위해 표면처리가 된 종이로, 인쇄물의 색감과 질감을 더욱 선명하게 표현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종이입니다. 따라서 아트지는 종이의 질을 변화시킨 것이 아니라, 표면처리를 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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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전기의 부도체이지만 표면의 습도량이 크면 전기 저항력이 약해지며, 용융상태에서는 전기를 통하게 되는 재료는?

  1. 유리
  2. 플라스틱
  3. 금속
  4. 멜라민
(정답률: 53%)
  • 유리는 전기의 부도체이지만 표면에 습기가 많으면 전기 저항력이 약해지기 때문에 전기를 통할 수 있습니다. 또한 용융상태에서도 전기를 통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유리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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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필름 현상에 필요한 도구와 그 용도가 잘못 연결된 것은?

  1. 암실용 시계 : 야광으로 시간을 측정하는데 필요하다.
  2. 계량컵 : 화학 용액의 혼합과 희석을 위해 필요하다.
  3. 세척용 호스 : 필름을 세척할 때 필요하다.
  4. 온도계 : 암실의 실내 온도를 측정하는데 필요하다.
(정답률: 56%)
  • 온도계는 필름 현상 시 필름과 화학약품의 온도를 측정하여 올바른 현상 온도를 유지하기 위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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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컴퓨터 그래픽스

49. 컴퓨터 모니터상의 컬러와 인쇄 출력용의 컬러 차이가 생기는 원인이 아닌 것은?

  1. 모니터의 색상을 구성하는 컬러와 인쇄잉크의 컬러 구성이 다르기 때문에
  2. 모니터의 색상표현영역(Color Gamut)과 인쇄잉크의 표현 영역이 다르기 때문
  3. 모니터와 프린터의 켈리브레이션(Calibration)이 부정확하기 때문에
  4. 모니터의 이미지 전송 속도와 프린터의 처리 속도가 다르기 때문에
(정답률: 72%)
  • 컴퓨터 모니터와 프린터는 각각 다른 장치이며, 모니터는 이미지를 실시간으로 출력하는 반면, 프린터는 이미지를 처리하고 출력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모니터의 이미지 전송 속도와 프린터의 처리 속도가 다르기 때문에 컬러 차이가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보기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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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최대 256가지 색으로 제한되는 단점이 있으나, 파일의 압축률이 좋고 인터넷에서 아이콘이나 로고 등 간단한 그래픽 제작시 유용하게 사용되는 포맷(Format) 방식은?

  1. JPEG
  2. TIFF
  3. EPS
  4. GIF
(정답률: 62%)
  • GIF는 최대 256가지 색으로 제한되어 있어 파일 크기가 작고 압축률이 좋으며, 간단한 그래픽 제작에 적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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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다음 중 동영상 파일 포맷이 아닌 것은?

  1. AVI
  2. FLA
  3. MPEG
  4. NTSC
(정답률: 70%)
  • NTSC는 동영상 파일 포맷이 아니라 텔레비전 방송 시스템의 표준이다. 따라서 정답은 NTSC이다. AVI, FLA, MPEG은 모두 동영상 파일 포맷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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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데이터를 한번 기록하면 이후에 그 내용을 바꿀 수 없고 읽을 수만 있는 기억장치로서 전원이 차단되어도 내용이 소멸되지 않는 기능을 갖고 있어 비휘발성 메모리하고도 하는 것은?

  1. RAM
  2. ROM
  3. CPU
  4. LAN
(정답률: 79%)
  • ROM은 Read-Only Memory의 약자로, 한번 기록된 데이터를 수정할 수 없고 읽기만 가능한 비휘발성 메모리이기 때문에 해당 문장의 설명과 일치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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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실제로 인쇄된 이미지가 어떤 색으로 나오게 될지 인쇄 전에 모니터와 출력 시스템을 조정해 주어여 하는데, 이러한 모니터와 출력 시스템 간의 색상 조정 작업은?

  1. Screen Frequency
  2. Calibration
  3. Moire
  4. Resolution
(정답률: 73%)
  • Calibration은 모니터와 출력 시스템 간의 색상 조정 작업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 대한 정답은 Calibration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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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컴퓨터에서 어떤 작업을 수행하려고 할 때 일을 구체적으로 실행하기 위한 처리나 동작의 방법 또는 순서가 필요한데 이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Algorithm(알고리즘)
  2. Aliasing(엘리어싱)
  3. Alphabet(알파벳)
  4. Alphameric(알파메릭)
(정답률: 80%)
  • 알고리즘은 컴퓨터에서 어떤 작업을 수행하기 위한 처리나 동작의 방법 또는 순서를 정의하는 것으로, 일종의 문제 해결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은 "Algorithm(알고리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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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외부의 광원으로부터 받은 빛의 반사 광선을 제외한 표면자체가 발산하는 빛의 양으로 깜깜한 방에서 물체의 표면을 관찰할 때 빛나는 정도를 뜻하는 것은?

  1. 색(Color)
  2. 발광도(luminesoence)
  3. 광택도(luster)
  4. 표면 질감(texture)
(정답률: 85%)
  • 발광도는 물체 자체에서 발산하는 빛의 양을 나타내는 용어입니다. 따라서 외부 광원으로부터 받은 빛의 반사 광선을 제외하고 물체 자체에서 발산하는 빛의 양이 많을수록 발광도가 높아지게 됩니다. 이는 깜깜한 방에서 물체의 표면을 관찰할 때 빛나는 정도를 나타내므로, 발광도가 높을수록 물체가 더욱 빛나게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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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컴퓨터에서 사용되고 있는 서체(font)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비트맵 서체는 하드웨어에 의존하지 않고 고해상도의 출력을 구현하기 위해 개발된 일종의 프로그래밍 언어로 서체의 크기, 자간, 행간, 장평 등 다양한 변형이 이루어져도 해상도의 출력물을 얻을 수 있다.
  2. 트루타입 서체는 하나의 파일에 비트맵 데이터와 아웃라인 데이터가 통합되어 화면용 폰트와 출력용 폰트를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3. 포스트스크립트 서체(PS 서체)는 수학적 기법으로 테두리를 형성한 후 내부를 채우는 아웃라인 방식의 윤곽선 서체이다.
  4. 트루타입의 서체는 글자의 아웃라인화(도형화)가 가능하여 일러스트레이터나 프리핸드 등의 프로그램에서 트루타입의 서체를 다른 도형처럼 쉽게 변형할 수 있다.
(정답률: 53%)
  • "비트맵 서체는 하드웨어에 의존하지 않고 고해상도의 출력을 구현하기 위해 개발된 일종의 프로그래밍 언어로 서체의 크기, 자간, 행간, 장평 등 다양한 변형이 이루어져도 해상도의 출력물을 얻을 수 있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비트맵 서체는 고해상도의 출력물을 얻기 위해 픽셀 단위로 디자인되어 하드웨어에 의존하며, 크기나 변형 등의 조정이 어렵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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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다음 중 전자 출판(DTP)의 다른 디자인 프로세스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자료수집-아이디어스케치-이미지 드로잉과 페인팅-출력-이미지와 텍스트 편집-인쇄
  2. 자료수집-아이디어스케치-이미지 드로잉과 페인팅-이미지와 텍스트 편집-출력-인쇄
  3. 자료수집-아이디어스케치-이미지와 텍스트 편집-출력-이미지 드로잉과 페인팅-인쇄
  4. 자료수집-아이디어스케치-이미지와 텍스트 편집-이미지 드로잉과 페인팅-출력-인쇄
(정답률: 67%)
  • 정답은 "자료수집-아이디어스케치-이미지 드로잉과 페인팅-이미지와 텍스트 편집-출력-인쇄"입니다. 전자 출판(DTP)은 디지털 기술을 이용하여 출판물을 제작하는 것으로, 디자인 프로세스는 일반적으로 자료수집, 아이디어스케치, 이미지 드로잉과 페인팅, 이미지와 텍스트 편집, 출력, 인쇄의 단계로 이루어집니다. 따라서, "자료수집-아이디어스케치-이미지 드로잉과 페인팅-이미지와 텍스트 편집-출력-인쇄"가 가장 적절한 디자인 프로세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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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3D로 모델링된 객체에 재질감을 부여하기 위하여 이미지나 표면재질을 입히는 과정은?

  1. 포토리얼(photoreal)
  2. 안티앨리어싱(Anti-Aliasing)
  3. 매핑(Mapping)
  4. 패치(Patch)
(정답률: 82%)
  • 3D 모델링된 객체에 이미지나 표면재질을 입히는 과정을 매핑이라고 합니다. 이는 3D 모델의 각 면에 2D 이미지를 입혀서 객체의 외형을 결정하는 것입니다. 이 과정을 통해 포토리얼한 결과물을 만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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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그래픽 소프트웨어의 벡터 프로그램 중 일러스트레이터에 대한 설명이 잘못된 것은?

  1. Adobe 사에서 만든 드로잉 프로그램이다.
  2. 마이크로소프트의 대표적인 프로그램이다.
  3. 로고 및 심플 디자인에 많이 쓰인다.
  4. 포토샵과 더불어 2D 프로그램의 대표적인 소프트웨어 이다.
(정답률: 84%)
  • 일러스트레이터는 마이크로소프트의 프로그램이 아니라 Adobe 사에서 만든 드로잉 프로그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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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그래픽 단말기의 화면 출력에 있어서 화상을 작은 점들로 구성하여 각 점을 켜고 끔에 의해 영상을 표시하는 방식은?

  1. 랜덤 스캔(random scan)
  2. 벡터 스캔(vector scan)
  3. 래스터 스캔(raster scan)
  4. 리플레쉬 스캔(refresh scan)
(정답률: 55%)
  • 그래픽 단말기의 화면 출력에서 래스터 스캔 방식은 화면을 작은 점들로 나누어 각 점을 켜고 끄는 방식으로 영상을 표시합니다. 이 방식은 화면을 좌측 상단부터 우측 하단까지 일정한 순서로 스캔하여 출력하기 때문에 랜덤 스캔보다는 출력이 안정적이며, 벡터 스캔보다는 복잡한 그림이나 이미지를 표현하기에 적합합니다. 또한, 리플레쉬 스캔은 화면을 일정한 주기로 스캔하여 출력하는 방식으로, 래스터 스캔과 유사하지만 화면 전체를 스캔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래스터 스캔과는 다릅니다. 따라서, 정답은 "래스터 스캔(raster scan)"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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