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8-07-13)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2008-07-13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산업디자인 일반

1. 다음 그림과 같은 형태에 나타나는 현상은?

  1. 수직 수평의 착시
  2. 방향의 착시
  3. 대비의 착시
  4. 반전 착시
(정답률: 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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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음 중 시각 현상의 3요소와 거리가 먼 것은?

  1. 물체
  2. 질감
(정답률: 80%)
  • 시각 현상의 3요소는 빛, 물체, 눈입니다. 이들은 시각적 정보를 처리하는 데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질감은 시각적 정보를 처리하는 데 있어서는 거리가 먼 개념입니다. 질감은 대개 촉각적인 경험과 연관되어 있으며, 시각적 정보를 처리하는 데 있어서는 보조적인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질감"이 시각 현상의 3요소와 거리가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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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실내디자인 과정 중 정보수집 및 분석이 이루어지는 단계는?

  1. 시공단계
  2. 사용 후 평가단계
  3. 설계단계
  4. 기획단계
(정답률: 81%)
  • 정보수집 및 분석은 디자인을 계획하고 구체화하는 기획단계에서 이루어집니다. 이 단계에서는 고객의 요구사항을 파악하고, 공간의 용도와 기능, 인테리어 스타일 등을 분석하여 디자인의 방향성을 결정합니다. 따라서 기획단계가 정보수집 및 분석이 이루어지는 단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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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다음 중 인물과 주장이 일치되게 짝지어진 것은?

  1. 모리스 - 예술은 필요에 의해 창조된다.
  2. 오토 바그너 - 집은 살기 위한 기계이다.
  3. 르코르 뷔제 - 생활용구는 예술성이 있어야 한다.
  4. 설리반 - 형태는 기능을 따른다.
(정답률: 81%)
  • 설리반은 디자인 분야에서 매우 중요한 원칙 중 하나인 "형태는 기능을 따른다"라는 주장을 제시했습니다. 이는 디자인에서 물건의 기능과 목적에 따라 그 형태가 결정되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디자인에서는 물건의 기능과 목적을 고려하여 그에 맞는 형태를 창조해야 한다는 것이 설리반의 주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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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편집디자인의 요소가 아닌 것은?

  1. 타이포그래피
  2. 레이아웃
  3. 리듬
  4. 일러스트레이션
(정답률: 86%)
  • 타이포그래피, 레이아웃, 일러스트레이션은 모두 편집디자인에서 중요한 요소이지만, 리듬은 디자인 요소 중 하나로서는 포함되지만, 편집디자인의 요소는 아닙니다. 리듬은 디자인 요소들 간의 조화와 균형을 이루기 위해 사용되는 것으로, 편집디자인에서는 레이아웃과 타이포그래피 등이 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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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디자인 측면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과 거리가 먼 것은?

  1. 자원의 보존과 재생, 환경 문제
  2. 사회 복지와 구호 문제
  3. 인구의 공간 문제와 교육 문제
  4. 부유층의 고급 취향 표현 문제
(정답률: 83%)
  • 디자인은 대부분의 경우 제품이나 서비스를 소비자에게 판매하기 위한 마케팅 도구로 사용됩니다. 따라서 디자인 측면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은 대부분 소비자의 니즈와 선호도, 사용성 등과 관련된 것입니다. 하지만 부유층의 고급 취향 표현 문제는 대부분의 소비자들이 고려하지 않는 사항이며, 이는 대부분의 제품이나 서비스에 적용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이는 디자인 측면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과 거리가 먼 것으로 판단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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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바우하우스(Bauhaus)란?

  1. 건축가의 이름이다.
  2. 독일의 건축물 이름이다.
  3. 유럽의 현대 미술관을 말한다.
  4. 1919년 독일에 설립된 종합 조형학교의 이름이다.
(정답률: 89%)
  • 바우하우스는 1919년 독일에 설립된 종합 조형학교의 이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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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다음 중 실내 디자인에서 벽이 수행하는 역할이 아닌 것은?

  1. 외부로부터의 차단과 프라이버시의 확보
  2. 공간과 공간의 구분
  3. 실내의 설치물에 대한 방어적 요소
  4. 단열 및 소음차단의 역할
(정답률: 82%)
  • 실내의 설치물에 대한 방어적 요소는 벽이 아닌 다른 요소들이 수행하는 역할입니다. 벽은 외부로부터의 차단과 프라이버시의 확보, 공간과 공간의 구분, 단열 및 소음차단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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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모더니즘의 기능성을 거부하고 다양성과 미래지향적 생활 조형을 강조한 디자인 사조는?

  1. 아르누보
  2. 포스트모더니즘
  3. 바우하우스
  4. 미술공예운동
(정답률: 76%)
  • 디자인 사조 중 포스트모더니즘은 모더니즘의 기능성을 거부하고 다양성과 미래지향적 생활 조형을 강조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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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디자인의 복잡한 문제 중에 존재하는 문제들의 상호 관계 분석을 통해 해결하는 것은?

  1. 사용 과정 분석
  2. 관계 분석
  3. 가치 분석
  4. 원인 분석
(정답률: 71%)
  • 디자인의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문제들 간의 상호 관계를 분석하여 해결책을 도출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필요한 것이 바로 "관계 분석"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디자인 문제 해결에 있어서도 중요하지만,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문제들 간의 상호작용을 파악하는 것이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단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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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기업의 이미지(시각적 특징)통합을 광고매체를 이용하여 불특정 다수의 사람들에게 표현하는 것은?

  1. CF
  2. BI
  3. CI
  4. DM
(정답률: 73%)
  • 기업의 이미지(시각적 특징)통합을 광고매체를 이용하여 불특정 다수의 사람들에게 표현하는 것은 CI(Corporate Identity)입니다. CI는 기업의 정체성과 이미지를 표현하는 것으로, 로고, 색상, 글꼴 등의 시각적인 요소와 함께 기업의 가치와 철학을 전달합니다. 광고매체를 이용하여 CI를 표현함으로써 기업의 브랜드 인식을 높이고 고객들에게 기업의 이미지를 인식시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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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제품디자인의 스케치 목적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이미지의 고착
  2. 이미지의 발전
  3. 이미지의 판단
  4. 이미지의 분리
(정답률: 70%)
  • 제품디자인의 스케치 목적은 아이디어를 시각적으로 표현하고 전달하는 것입니다. 이미지의 분리는 이와는 거리가 먼 것으로, 이는 이미지를 분리하여 다른 이미지와 결합하거나 변형하여 새로운 이미지를 만드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제품디자인의 스케치 목적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으므로 가장 거리가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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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포장디자인의 개념과 거리가 먼 것은?

  1. 상품의 내용을 분명히 해주고, 소비자가 구매 욕구를 일으키도록 한다.
  2. 상품을 안전하게 사용하도록 보호의 기능을 갖는다.
  3. 제조자와 소비자를 연결시켜 주는 촉매제 역할을 한다.
  4. 새로운 상품이 판매점에 출현하였음을 소비자에게 알리는 점두 광고의 역할을 주로 한다.
(정답률: 72%)
  • 포장디자인의 개념과 거리가 먼 것은 "새로운 상품이 판매점에 출현하였음을 소비자에게 알리는 점두 광고의 역할을 주로 한다." 이다. 포장디자인은 상품의 내용을 분명히 해주고, 안전하게 사용하도록 보호하는 기능을 갖으며, 제조자와 소비자를 연결시켜 주는 촉매제 역할을 한다. 하지만 새로운 상품이 출시되었음을 알리는 것은 광고의 역할이며, 포장디자인의 역할과는 거리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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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오즈번(Alex Osborn)에 의해 창안된 회의방식으로 디자인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는 그룹형태의 아이디어 발상 방법은?

  1. 브레인 스토밍법
  2. 시스템 분석법
  3. 요소간 상관분석법
  4. 체크리스트법
(정답률: 89%)
  • 브레인 스토밍법은 참여자들이 자유롭게 아이디어를 제시하고, 그 아이디어를 자유롭게 조합하며 새로운 아이디어를 도출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참여자들이 자유롭게 발언할 수 있도록 하고, 아이디어를 비판하지 않으며, 아이디어의 양적 증대를 추구하여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따라서 디자인 분야에서는 브레인 스토밍법이 아이디어 발상에 매우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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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마케팅에 대한 설명 중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마케팅은 크게 미시마케팅과 거시마케팅으로 구분할 수 있다.
  2. 경영현상으로서의 성격으로 확대되고 있다.
  3. 마케팅이란 교환과정을 통하여 욕구와 필요를 충족시키려는 인간의 활동을 뜻한다.
  4. 마케팅은 생산 활동이 주요 연구대상이다.
(정답률: 75%)
  • 마케팅은 생산 활동이 주요 연구대상이 아니다. 마케팅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고객에게 판매하기 위한 전략과 방법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따라서 생산 활동은 마케팅의 일부분이지만, 주요 연구 대상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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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실내 디자인에서 크기와 모양에 일관성을 부여하고 질서감과 안정감을 주는 원리는?

  1. 다양성
  2. 반복성
  3. 고급성
  4. 통일성
(정답률: 84%)
  • 실내 디자인에서 크기와 모양에 일관성을 부여하고 질서감과 안정감을 주는 원리는 "통일성"입니다. 이는 다양한 크기와 모양의 요소들이 함께 있을 때, 이를 일관성 있게 조합하여 조화로운 디자인을 만들어내기 위함입니다. 이를 통해 공간 전체가 조화롭고 안정감 있게 느껴지며, 디자인의 퀄리티를 높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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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신문 광고에서 돌출 광고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본문 기사 가운데 위치하는 광고
  2. 광고란 위쪽 좌·우측에 위치하는 작은 광고
  3. OO신문, △△일보 등 신문명 밑에 위치하는 광고
  4. 만화의 중간이나 마지막 부분에 끼워 넣는 광고
(정답률: 60%)
  • 돌출 광고는 신문의 위쪽 좌·우측에 위치하는 작은 광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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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 중 디자인 행위에 관한 예로 적합한 것은?

  1. 공작의 아름다운 꼬리
  2. 송어의 유선형의 몸짓
  3. 풍화작용에 다듬어진 조약돌
  4. 벌집 모양의 벽지
(정답률: 86%)
  • 정답: 벌집 모양의 벽지

    설명: 벽지는 인테리어 디자인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벌집 모양의 벽지는 독특하고 흥미로운 패턴으로 공간을 더욱 화려하게 만들어줍니다. 또한 벽지의 패턴이 공간의 분위기를 결정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므로, 벌집 모양의 벽지는 디자인적으로 적합한 선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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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디자인 작업에 있어 컴퓨터는 하나의 진보된 표현 도구로 인식되어 지고 있다. 디자인에 컴퓨터를 도입함으로 얻어지는 장점과 거리가 먼 것은?

  1. 모형 제작 단계에서 많은 시간과 비율을 절감하게 해 준다.
  2. 반복되는 단순 작업을 자동적으로 계산하여 작도를 쉽고 빠르게 도와준다.
  3. 손으로 작업할 때 보다 더욱 인간미를 느낄 수 있다.
  4. 가상적 체험을 모의실험을 통해 이루어 정확한 데이터를 쉽게 얻을 수 있다.
(정답률: 88%)
  • 컴퓨터로 디자인 작업을 할 때는 정확한 계산과 빠른 작업이 가능하며, 반복되는 단순 작업을 자동화하여 시간과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손으로 작업할 때는 컴퓨터로는 표현하기 어려운 인간미와 감성적인 요소를 느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손으로 작업할 때 보다 더욱 인간미를 느낄 수 있다는 것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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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 중 게슈탈트 시지각의 심리적 법칙과 거리가 가장 먼 것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접근성
  2. 유연성
  3. 연속성
  4. 폐쇄성
(정답률: 62%)
  • 게슈탈트 시지각의 심리적 법칙 중에서 "유연성"은 다른 세 가지 법칙과는 달리 일정한 패턴이나 구조에 얽매이지 않고, 새로운 상황이나 변화에 대처할 수 있는 유연성을 강조하는 법칙입니다. 따라서 다른 세 가지 법칙과는 거리가 먼 개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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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색채 및 도법

21. 다음 중 가장 부드럽고 통일된 느낌을 주는 배색은?

  1. 색상 차가 큰 배색
  2. 비슷한 색상끼리의 배색
  3. 높은 채도끼리의 배색
  4. 채도의 차가 큰 배색
(정답률: 89%)
  • 정답은 "비슷한 색상끼리의 배색"입니다. 비슷한 색상끼리의 배색은 색상 차이가 적어서 눈에 부드럽고 조화로운 느낌을 줍니다. 또한, 색상이 비슷하기 때문에 통일된 느낌을 주어 조화로운 디자인을 만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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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먼셀의 표색기호 5R 4/14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색상 5R,채도 4, 명도 14의 색
  2. 채도 5R,명도 4, 색상 14의 색
  3. 색상 5R,명도 4, 채도 14의 색
  4. 명도 5R,색상 4, 채도 14의 색
(정답률: 79%)
  • 먼셀의 표색기호는 색상, 명도, 채도를 나타내는데, "5R"은 색상을 나타내며 빨간색 계열 중에서 노란색에 가까운 색상을 의미합니다. "4"는 명도를 나타내며, 어두운 색상을 의미합니다. "14"는 채도를 나타내며, 색의 선명도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색상 5R, 명도 4, 채도 14의 색"이 맞는 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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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사람의 눈으로 볼 수 있는 가시광선의 범위는?

  1. 350 ~ 150 nm
  2. 480 ~ 180 nm
  3. 950 ~ 350 nm
  4. 780 ~ 380 nm
(정답률: 82%)
  • 사람의 눈으로 볼 수 있는 가시광선의 범위는 380 ~ 780 nm이다. 이는 인간의 망막에 있는 감지 세포인 원뿔세포와 막대세포가 이 범위의 광선을 감지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780 ~ 380 nm이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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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음 색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색채는 일반적으로 무채색, 유채색, 보색으로 분류한다.
  2. 무채색은 색기가 없는 흰색, 회색, 검정의 것을 말한다.
  3. 유채색은 무채색을 포함한 모든 색을 말한다.
  4. 무채색과 유채색을 혼합하면 무조건 무채색이 된다.
(정답률: 70%)
  • 정답은 "무채색은 색기가 없는 흰색, 회색, 검정의 것을 말한다."입니다. 이유는 무채색은 색상의 채도나 명도가 없는 색으로, 색상의 기본 요소인 색상(hue)이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흰색, 회색, 검정은 색상이 없으므로 무채색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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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도면에서 치수의 단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길이의 단위는 ㎜를 사용하나 단위 ㎜는 기입하지 않는다.
  2. 치수기입에는 소수점 부호(.)를 사용할 수 없다.
  3. 각도의 단위는 도(˚)를 사용한다.
  4. 각도는 필요에 따라 분, 초의 단위도 함께 사용할 수 있다.
(정답률: 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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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먼셀 표색계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10색상을 10등분하여 전체가 100색상이 되도록 하였다.
  2. 무채색의 명도 단계는 명도 0 에서 10까지 11단계로 구분 하였다.
  3. 채도단계는 중심의 무채색의 축을 0으로 하고, 수평방향으로 차례로 커지게 하였다.
  4. 무채색의 표기 방법으로 명도 단위 앞에 H를 붙여 사용한다.
(정답률: 55%)
  • "무채색의 표기 방법으로 명도 단위 앞에 H를 붙여 사용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실제로는 무채색의 표기 방법으로 명도 단위 앞에 N을 붙여 사용합니다. H는 채도 단계에서 사용하는 표기 방법입니다. 이유는 각 단계를 구분하기 위해 알파벳을 사용하는데, N은 "Neutral"의 약자로 무채색을 나타내고, H는 "Hue"의 약자로 색상을 나타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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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색명법에 대한 일반 색명과 관용 색명에 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일반 색명은 계통색명이라고도 한다.
  2. KS규격에서 일반 색명 중 유채색의 기본 색명은 오스트발트의 10 색상에 준하여 색상을 정하였다.
  3. 관용 색명은 관습적으로 쓰이는 색명으로서 식물, 광물, 지명 등을 빌어서 표현한다.
  4. KS규격에서는 일반 색명으로 나타내기 어려운 경우에 관용색명을 쓰도록 하였다.
(정답률: 69%)
  • 정답은 "KS규격에서 일반 색명 중 유채색의 기본 색명은 오스트발트의 10 색상에 준하여 색상을 정하였다."입니다. 이유는 KS규격에서 유채색의 기본 색명은 오스트발트의 10 색상에 따라 정해지는 것이 아니라, 일반적인 색명 계통에 따라 정해지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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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다음 중 색상대비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다른 두 색을 인접시켜 놓았을 때 서로의 영향으로 인하여 색상차가 크게 나타난다.
  2. 두 색을 대비시키면 두 색은 각각 더 멀어지려는 현상이 나타난다.
  3. 일차색끼리 잘 일어나며, 2,3차색이 될수록 그 대비 효과는 적게 나타난다.
  4. 유채색과 무채색 사이에서 더욱 뚜렷하게 느낄 수 있다.
(정답률: 44%)
  • "유채색과 무채색 사이에서 더욱 뚜렷하게 느낄 수 있다."는 색상대비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이 아닙니다. 색상대비는 두 색의 차이가 뚜렷하게 나타나는 현상으로, 유채색과 무채색 사이에서도 색상대비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설명은 옳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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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다음 중 입체의 투상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각뿔의 투상
  2. 각기둥의 투상
  3. 정다면체의 투상
  4. 직선의 투상
(정답률: 83%)
  • 직선은 입체가 아니기 때문에 입체의 투상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입체의 투상은 3차원 공간에서 한 도형을 다른 평면에 투영하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직선은 입체가 아니므로 입체의 투상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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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아래 그림에서 흰 선이 겹치는 부분에 점이 있는 것으로 지각되는 것은 색채의 어떤 현상 인가?

  1. 연변대비
  2. 계시대비
  3. 색상대비
  4. 보색대비
(정답률: 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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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다음 중 디바이더(divider)의 용도로 옳은 것은?

  1. 선의 등분
  2. 직선 작도
  3. 곡선 작도
  4. 나선 작도
(정답률: 76%)
  • 디바이더는 주로 선의 등분을 위해 사용됩니다. 디바이더는 일정한 간격으로 나누어진 눈금이 있는 도구로, 이를 이용하여 선을 일정한 간격으로 등분할 수 있습니다. 이는 직선 작도나 곡선 작도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됩니다. 하지만 디바이더의 가장 기본적인 용도는 선의 등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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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동시 대비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두 색 이상을 동시에 볼 때에 생기는 대비이다.
  2. 색의 3속성 차이에 의해서 나타나는 대비 현상이다.
  3. 보라와 파랑은 대비 현상이 가장 강하게 나타난다.
  4. 빨강과 주황을 인접시키면 빨강에는 노랑 기미가 가미되어 보인다.
(정답률: 72%)
  • 보라와 파랑은 대비 현상이 가장 강하게 나타난다는 설명이 틀린 것이다. 대비의 강도는 색의 밝기와 채도의 차이에 따라 결정되기 때문에 보라와 파랑이 항상 강한 대비를 보이는 것은 아니다. 대신, 대비의 강도는 색상 조합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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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평형 투시도의 소점은 몇 개인가?

  1. 1개
  2. 2개
  3. 3개
  4. 4개
(정답률: 66%)
  • 평형 투시도는 2차원 평면에 그려진 도면이기 때문에, 어떤 한 점에서는 하나의 점만 보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평형 투시도의 소점은 1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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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판매 시점의 판매장 색채 계획으로 부적합한 것은?

  1. 판매되는 상품의 색채를 고려한다.
  2. 주조 색 없이 다양한 색채를 사용한다.
  3. 바닥은 천장보다 어두운 색조를 사용한다.
  4. 밝은 색으로 배색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정답률: 80%)
  • 주조 색 없이 다양한 색채를 사용하는 것이 부적합한 이유는, 판매되는 상품의 색채를 고려하지 않고 다양한 색채를 사용하면, 상품의 색상이 강조되지 않아 구매자들이 상품을 인식하기 어려워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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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척도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물체의 실제크기와 도면에서의 크기와의 비율을 말한다.
  2. 실물보다 축소하여 그리는 것은 축척이라고 한다.
  3. 실물과 같은 크기로 그리는 것은 현척이라고 한다.
  4. 실물보다 2배로 확대한 것을 등척이라고 한다.
(정답률: 80%)
  • 정답은 "실물보다 2배로 확대한 것을 등척이라고 한다."가 아닌 "실물보다 축소하여 그리는 것은 축척이라고 한다."입니다.

    실물보다 2배로 확대한 것을 등척이라고 하는 이유는, 등척은 도면에서의 크기와 실제 크기의 비율을 나타내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실물보다 2배로 확대한 것을 등척이라고 하는 것입니다.

    반면에 축척은 도면에서의 크기와 실제 크기의 비율을 나타내는 것이지만, 실물보다 축소하여 그리는 것을 말합니다. 이는 도면의 크기가 제한적이기 때문에 실제 크기보다 작게 그려야 하는 경우에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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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고채도의 빨강, 주황, 노랑 등의 색에서 느낄 수 있는 감정은?

  1. 차가움
  2. 흥분감
  3. 후퇴성
  4. 수축성
(정답률: 91%)
  • 고채도의 빨강, 주황, 노랑 등의 색은 활기차고 열정적인 느낌을 주기 때문에 흥분감을 느끼게 합니다. 이러한 색은 우리의 심장 박동을 빠르게 만들고 혈압을 올리는 효과가 있어서 우리를 더욱 흥분시키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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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색의 3속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색의 3속성은 색상, 명도, 채도이다.
  2. 모든 색상은 2가지 색상이 혼합된 것처럼 지각된다.
  3. 시감 반사율의 고저에 따라 명도가 달라진다.
  4. 진한색과 연한색, 흐린색과 맑은색 등은 모두 채도의 높고 낮음을 가르키는 말이다.
(정답률: 71%)
  • "모든 색상은 2가지 색상이 혼합된 것처럼 지각된다."가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사실 색상은 하나의 색으로 인식되며, 이 색상은 다양한 파장의 빛이 섞여서 만들어집니다. 예를 들어, 빨간색은 주로 700~635nm의 파장을 가진 빛이 섞여서 만들어지며, 파란색은 주로 490~450nm의 파장을 가진 빛이 섞여서 만들어집니다. 따라서 색상은 여러 개의 파장이 섞여서 만들어지는 것이며, 2가지 색상이 혼합된 것처럼 지각되는 것은 색조(hue)라는 개념으로 설명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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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투시도의 기하학적 용어로 틀린 것은?

  1. GP - 기선
  2. PP - 화면
  3. HL - 수평선
  4. VP - 소점
(정답률: 68%)
  • GP - 기선은 투시도에서 사용되는 용어가 아닙니다. 기선은 일반적으로 기계공학 분야에서 사용되는 용어로, 기계 부품의 설계나 제작 시에 사용됩니다. 따라서 GP - 기선이 틀린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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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다음 제도에서 파선을 사용한 사례 중 표현 방법이 잘못된 것은?

(정답률: 71%)
  • ""이 잘못된 표현 방법입니다. 이유는 파선은 일반적으로 두 점을 연결하는데 사용되는데, 해당 이미지에서는 두 점을 연결하는 것이 아니라 단순히 선을 그리는 용도로 사용되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경우에는 점선이나 실선을 사용하는 것이 더 적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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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다음 그림의 평면도법은 무엇을 나타내는가?

  1. 원주 밖의 1점에서 원에 접선 긋기
  2. 원주에 근사한 직선 구하기
  3. 원에 외접선 그리기
  4. 원호를 직선으로 펴기
(정답률: 60%)
  • 이 그림은 원주에 근사한 직선을 구하는 문제입니다. 이유는 원의 중심과 접점을 이용하여 접선을 그리면, 원의 반지름과 거의 일치하는 직선을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그림은 "원주에 근사한 직선 구하기"를 나타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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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디자인 재료

41. 다음 중 압축강도가 가장 큰 석재는?

  1. 화강암
  2. 응회암
  3. 사암
  4. 대리석
(정답률: 58%)
  • 화강암은 실리카 함량이 높아서 압축강도가 높습니다. 또한, 화강암은 결정성이 강하고 균일하여 내구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건축물 등에 많이 사용됩니다. 따라서, 압축강도가 가장 큰 석재는 화강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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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종이의 역학적 특성 중 종이를 양쪽으로 잡아 당겨서 찢어질 때의 힘을 표시한 것은?

  1. 파열강도
  2. 인열강도
  3. 표면강도
  4. 인장강도
(정답률: 65%)
  • 종이를 양쪽으로 잡아 당겨서 찢어질 때의 힘은 종이의 내부 구조에서 분자 간 결합력이 끊어지는 것에 의해 발생합니다. 이때 종이의 내부 구조에서 가장 강한 결합력은 종이를 늘리는 방향으로 작용하는 인장력입니다. 따라서 종이를 양쪽으로 잡아 당겨서 찢어질 때의 힘을 나타내는 역학적 특성은 인장강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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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필름의 감도를 나타내는 표시 기호 중 국제표준화 기구에 해당하는 것은?

  1. DIN
  2. ASA
  3. ISO
  4. KS
(정답률: 82%)
  • ISO는 국제표준화기구(ISO)에서 필름의 감도를 나타내는 표시 기호로 표준화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DIN은 독일의 표준화 기구인 Deutsche Industrie Normen에서 만든 것이고, ASA는 미국 사진학회에서 만든 것이며, KS는 대한민국 표준화 기구인 한국표준협회에서 만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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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일러스트레이션용 펠트 펜(felt pen)으로 색상의 수가 풍부하고 회색 계통의 무채색도 갖추어져 있으며, 색채도 선명하고 아름답고, 건조가 빠른 것이 장점인 표현 재료는?

  1. 매직 마커
  2. 아크릴 칼라
  3. 수채 물감
  4. 에어브러시
(정답률: 73%)
  • 매직 마커는 색상의 수가 풍부하고 회색 계통의 무채색도 갖추어져 있으며, 색채도 선명하고 아름답고, 건조가 빠른 것이 장점인 일러스트레이션용 펠트 펜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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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수지를 알코올에 용해한 니스와 여기에 안료를 가하여 착색한 도료의 종류는?

  1. 캐슈계 도료
  2. 유성 페인트
  3. 주정 도료
(정답률: 55%)
  • 주정 도료는 알코올에 용해되는 성분을 가지고 있으며, 이를 이용하여 수지와 혼합하여 사용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주어진 조건에 부합하는 도료는 주정 도료뿐입니다. 캐슈계 도료는 유기용제에 용해되는 성분을 가지고 있으며, 유성 페인트는 물에 용해되는 성분을 가지고 있습니다. 옻은 나무를 보호하기 위해 사용되는 도료이며, 이 문제에서 주어진 조건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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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플라스틱 재료의 특징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1. 가볍고 강도가 높다.
  2. 방수성이 크다.
  3. 타 재료와의 진화력이 크다.
  4. 환경 오염이 없다.
(정답률: 86%)
  • 환경 오염이 없다는 설명은 잘못된 것입니다. 플라스틱은 자연 분해가 어렵기 때문에 폐기물 처리 문제가 발생하며, 해양 생태계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는 마이크로 플라스틱도 발생합니다. 따라서 플라스틱은 환경 오염의 주요 원인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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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7, 최고급 도화용지로 마나 면의 파쇄물을 원료로하여 만든 것이며, 특히 수채화에 많이 쓰이는 물체는?

  1. 아트지
  2. 모조지
  3. 와트만지
  4. 켄트지
(정답률: 54%)
  • 와트만지는 최고급 도화용지로 만들어졌고, 마나 면의 파쇄물을 원료로 사용하여 만들어졌습니다. 또한 수채화에 많이 사용되는 종류의 종이입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인 "아트지", "모조지", "켄트지"는 이러한 특징을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정답은 "와트만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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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다음 중 무기재료에 해당 되는 것은?

  1. 금속
  2. 목재
  3. 피혁
  4. 종이
(정답률: 78%)
  • 금속은 높은 인장강도와 내구성을 가지고 있어 무기적인 용도로 사용되며, 또한 전기 및 열 전도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전자기기나 자동차 등 다양한 산업에서 사용됩니다. 따라서 무기재료에 해당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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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컴퓨터 그래픽스

49. 다음 중 레이트레이싱(Ray Tracing)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가상의 광선이 카메라에서 나와 장면 내의 물체를 거쳐 다시 돌아오는 경로를 계산한다.
  2. 모든 물체와 마주칠 때 마다 모든 광원이 미치는 효과와 사용자가 지정한 물체의 특성 물체에서 반사되는 빛을 계산한다.
  3. 광선추적방식으로 투영감과 그림자까지 완벽하게 표현한다.
  4. 모델링 하는 시간을 줄여주며, 텍스쳐를 이용하여 음각과 양각을 나타내는 기법이다.
(정답률: 49%)
  • 레이트레이싱은 모델링 하는 시간을 줄여주며, 텍스쳐를 이용하여 음각과 양각을 나타내는 기법이 아니라, 가상의 광선이 카메라에서 나와 장면 내의 물체를 거쳐 다시 돌아오는 경로를 계산하여 광선추적방식으로 투영감과 그림자까지 완벽하게 표현하는 기술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모델링 하는 시간을 줄여주며, 텍스쳐를 이용하여 음각과 양각을 나타내는 기법이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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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벡터 파일 포맷이 아닌 것은?

  1. TRG
  2. AI
  3. CDR
  4. EPS
(정답률: 46%)
  • TRG는 벡터 파일 포맷이 아닌 것입니다. TRG는 일반적으로 특정 그래픽 소프트웨어에서 사용되는 파일 확장자로, 벡터 파일 포맷이 아닌 라스터 이미지 파일 포맷입니다. AI, CDR, EPS는 모두 벡터 파일 포맷으로, 이미지를 확대 또는 축소해도 깨지지 않고 선명하게 유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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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다음 중 컴퓨터의 이미지 입력 장치는?

  1. 이미지 세터
  2. 필름 리코더
  3. 스캐너
  4. 레이저 프린터
(정답률: 80%)
  • 스캐너는 이미지를 입력하는 장치로, 종이나 사진 등의 이미지를 스캔하여 디지털 데이터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컴퓨터의 이미지 입력 장치는 스캐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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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24비트 컬러 중에서 정해진 256컬러의 컬러 표를 사용하는 단일 채널 이미지는?

  1. CMYK 모드
  2. RGB 모드
  3. Indexed 모드
  4. Gray Scale 모드
(정답률: 58%)
  • Indexed 모드는 정해진 컬러 표를 사용하여 이미지를 저장하는 모드입니다. 따라서 24비트 컬러 중에서 정해진 256컬러의 컬러 표를 사용하는 단일 채널 이미지는 Indexed 모드입니다. CMYK 모드는 인쇄용 색상 모드이고, RGB 모드는 모니터용 색상 모드입니다. Gray Scale 모드는 흑백 이미지를 저장하는 모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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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동화상의 기본 단위는?

  1. 오브젝트(object)
  2. 캡처(Capture)
  3. 프레임(Frame)
  4. Gray Scale 모드
(정답률: 76%)
  • 동화상은 연속된 이미지들이 모여 만들어진 것이므로, 이러한 이미지들을 구성하는 기본 단위는 프레임이다. 프레임은 한 장의 이미지를 의미하며, 이러한 프레임들이 연속적으로 재생되면 동화상이 만들어진다. 따라서 동화상에서 가장 작은 단위는 프레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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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다음 중 PSD 파일포맷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압축률이 뛰어난 파일이다.
  2. 인쇄목적으로 저장할 때 사용하는 포맷이다.
  3. 파일의 용량이 아주 작은 편이다.
  4. 레이어, 패스, 채널 등이 보관되어 수정이 가능하다.
(정답률: 75%)
  • PSD 파일포맷은 레이어, 패스, 채널 등이 보관되어 수정이 가능한 파일포맷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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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물감의 여러 색을 혼합하고 다시 여기에 흰색이나 검정을 섞어 색을 만드는 전통적인 혼합 방식과 유사하여 예술가나 디자이너들이 쉽게 조정할 수 있는 컬러 방식은?

  1. Lab 모드
  2. RGB 모드
  3. HSB 모드
  4. CMYK 모드
(정답률: 46%)
  • HSB 모드는 색상(Hue), 채도(Saturation), 명도(Brightness)로 구성되어 있어서 색상과 채도를 조절하면서 명도를 유지하거나 조절할 수 있기 때문에 전통적인 혼합 방식과 유사하다. 따라서 예술가나 디자이너들이 쉽게 조정할 수 있는 컬러 방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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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3차원 컴퓨터그래픽스의 음영표현 기술이 아닌 것은?

  1. 폼 셰이딩(Phong shading)
  2. 플랫 셰이딩(Falt handing)
  3. 고라우드 셰이딩(Gouraud shading)
  4. 볼타 셰이딩 volta shading)
(정답률: 53%)
  • 볼타 셰이딩은 3차원 컴퓨터그래픽스의 음영표현 기술이 아닙니다. 볼타 셰이딩은 전기화학적 반응을 이용하여 표면을 색칠하는 기술로, 화학 실험에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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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다음 중 출력에 있어서 래스터 이미지 처리(RIP: Raster Image Processing)를 가장 잘 설명한 것은?

  1. 이미지 데이터를 출력을 위한 픽셀(pixel) 정보로 전환 하는 과정
  2. 포토샵과 같은 래스터 이미지를 보다 고해상도로 만들기 위한 출력 전 과정
  3. 모니터상의 래스터방식의 이미지와 출력기와의 컬러를 가능한 일치시키기 위한 파일 변환 과정
  4. 비트맵 방식을 포스트스크립트로 직접 전환하여 출력하는 방법
(정답률: 40%)
  • 정답은 "이미지 데이터를 출력을 위한 픽셀(pixel) 정보로 전환하는 과정"입니다. 이는 이미지 데이터를 출력기에서 인식 가능한 픽셀 정보로 변환하여 출력하는 과정을 의미합니다. 이 과정에서는 이미지의 해상도, 색상 등이 결정되며, 출력 결과물의 품질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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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범위가 그리 넓지 않은 일정 지역 내에서 다수의 컴퓨터나 OA 기기 등을 연결시켜 주는 근거리 통신망을 나타내는 약어는?

  1. VAN
  2. LAN
  3. WAN
  4. RAN
(정답률: 77%)
  • LAN은 Local Area Network의 약어로, 일정 지역 내에서 다수의 컴퓨터나 OA 기기 등을 연결시켜 주는 근거리 통신망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인 VAN은 Very Small Aperture Terminal, WAN은 Wide Area Network, RAN은 Radio Access Network을 나타내는데, 이들은 LAN과는 다른 범위와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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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인쇄에 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46전지의 4절은 394 x 545 mm 이다.
  2. 인쇄에 사용되는 기본색은 CMYK이다.
  3. 책. 잡지의 선수는 85선, 신문은 133선 정도가 적당하다.
  4. 일반적으로 종이는 46전지 축전지의 규격모를 나눈다.
(정답률: 56%)
  • 책과 잡지는 고화질의 인쇄물이 필요하기 때문에 선수가 작을수록 해상도가 높아지고, 신문은 대량생산이 필요하기 때문에 선수가 크면 인쇄비용이 절감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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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그래픽 중심의 사용자 인터페이스(GUI)를 사용한 최초의 퍼스널 컴퓨터는?

  1. windows
  2. Macintosh
  3. Indy
  4. IBM PC
(정답률: 56%)
  • Macintosh는 1984년에 출시된 최초의 그래픽 중심 GUI를 사용한 퍼스널 컴퓨터입니다. 이전에 출시된 IBM PC는 명령어 기반의 인터페이스를 사용하였으며, Macintosh는 마우스와 아이콘 등 직관적인 그래픽 인터페이스를 도입하여 사용자 친화적인 컴퓨팅 환경을 제공하였습니다. 이후 Windows도 Macintosh의 GUI를 모방하여 개발되었지만, Macintosh가 최초로 GUI를 도입한 퍼스널 컴퓨터임이 인정받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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