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산업디자인 일반
1. 광고의 표지, 제목, 타이틀 등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2. 빛과 운동을 이용한 조형기법과 관련이 적은 것은?
3. 다음 중 프로덕트 디자인 영역이 아닌 것은?
4. 1970년대의 그래픽 디자인에 가장 큰 영향을 준 양식으로, 그래픽 디자인에 유행했던 에어브러시 기법이 비롯된 양식은?
5. 다음 중 황금 비율은?
6. 제품화하기까지의 일관된 연쇄 작업과 부품의 호환성 방법을 결합 하여 대량생산방식을 개발한 사람은?
7. 전통적 주거 공간의 실내 계획시 고려 사항으로 방위와 실의 연결이 가장 적절한 것은?
8. 표적시장의 선정과 대체적 마케팅전략에서 차별화 마케팅전략의 목적은?
9. 디자인 문제해결 과정 중 필요성을 제시하고 명시하는 단계는?
10. 실제의 기능이 작동되는 기능모델로서 사용실험에 이용되는 모델은?
11. 신제품 개발 과정 중 제품 개발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2. 디자인 요소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3.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디자인의 조건은?
14. 환경 분야에서 디스플레이 개념이 적용되는데 그 분야 중 공적 분야에 속한다고 볼 수 없는 것은?
15. 기업의 디자인 정책과 이미지를 효과적으로 표현하기 위해 실시하는 기업의 이미지 정책은?
16. 인테리어 디자인에서 내부생활 공간을 구성하는 요소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7. 생활에 필요한 도구를 만드는 디자인은?
18. 사전에 계획된 예상 고객에게 직접 전달할 수 있으므로 소구 대상을 정확하게 선정하여 직접 발송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진 광고는?
19. 영화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20. 다음 그림에 해당하는 착시는?
2과목: 색채 및 도법
21. 다음 그림은 검정배경에 흰 잔이 있어 보이지만 , 2개의 어두운 옆 얼굴이 서로 마주 보는 것처럼 보인다. 이 현상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22. 계절과 색 감정을 연결해놓은 것으로 틀린 것은?
23. 높은 빌딩이나 탁자를 임의의 거리를 두고 내려다 본 것 같이 표현 하는 투시도법은?
24. 육면체의 1개 모서리가 화면과 평행하고, 다른 2방향의 모서리가 각각 화면에 경사져 2개의 소점을 가지는 투시도는?
25. 다음 그림 중 회전 단면도는?
26. 물체의 기본적인 모양을 가장 잘 나타낼 수 있도록 물체의 중심에서 반으로 절단하여 도시한 것은?
27. 동시대비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28. 투시도상에서 광선 자체는 몇 개의 소점을 갖게 되는가?
29. 컴퍼스를 이용한 원 그리기 방법으로 다음 중 정원이 될 수 없는 것은?
30. 빨강(R)과 녹색(G)의 색광을 서로 비슷한 밝기로 혼합하면 어떤 색광 이 되는가?
31. 인간의 눈으로 볼 수 있는 가시광선의 파장범위는?
32. 중간혼합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33. 어두운 상태에서 우리 눈의 간상체가 지각할 수 있는 것은?
34. 다음 오스트발트 색입체에서 화살표가 나타내는 계열은?
35. 색의 지각적인 효과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36. 아래 그림은 원에 내접하는 정n각형을 작도하는 방법의 일부를 나타낸 것이다. 다음 설명 중 옳은 것은?
37. 쉐브럴(chevreul)이 주장한 색채조화론과 거리가 먼 것은?
38. 사진 암실의 빨강 안전광 아래에서는 흰색이나 노랑, 빨강이 잘 구별되지 않고, 빨강 잉크는 무색의 물처럼 보이는 현상은?
39. 도면 제도시 주의사항으로 잘못된 것은?
40. 색채조화에 대한 연구 학자가 아닌 사람은?
3과목: 디자인 재료
41. 다음 중 목재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42. 종이에 내수성을 주고, 잉크의 번짐을 방지하지 위하여 종이의 표면 또는 섬유를 아교물질로써 피복시키는 종이가공 공정은?
43. 구리와 아연의 합금이며 일명 놋쇠라고 하는 것은?
44. 주성분이 우루시올이며 용재가 적게 들고 광택이 우아하여 공예품이 주로 사용되는 천연 수지 도료는?
45. 비결성의 탄화수소계 물질로서, 그 주원소가 비금속인 탄소로 이루어진 재료는?
46. 다자인 표현 재료 중 연필이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47. 종이를 서로 붙여서 두꺼운 판자를 만드는 가공방법은?
48. 목재의 물리적 성질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4과목: 컴퓨터 그래픽스
49. 3차원 모델링 방식중 산이나 구름 같은 자연대상물의 불규칙적인성질을 갖는 움직임을 표현할 경우 사용하며 자연의 무질서 현상을 연구대상으로 하는 개념에 기초하고 있는 모델링은?
50. 포토샵 이미지를 일러스트레이터의 프로그램으로 불러올 때의 작업 요소와 관련이 없는 것은?
51. 컴퓨터 그래픽의 역사 중 1970년대의 내용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52. 벡터방식 그래픽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53. LPI(Line Per Inch)를 가장 잘 설명한 것은?
54. 이미지 공간 렌더링 기법의 하나로 깊이 정보는 버퍼에 저장되며 감춰진 면 제거 계산이 일어나는 렌더링 과정에 사용되는데 이러한 은선 제거의 대표적인 기법은?
55. 모니터상의 이미지컬러와 인쇄물과의 색상이 서로 다른 이유를 가장 잘 설명한 것은?
56. 이미지를 빛의 반사를 통해 컴퓨터가 인식하는 숫자로 전환하는 역할을 입력하는 장치는?
57. 이미지 데이터사이즈(용량)를 변화시키는 방법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58. Illustrator 작업에서 문자를 creat outline(윤곽선 만들기)변환하는 이유가 아닌 것은?
59. 인간과 컴퓨터 간에 일어나는 상호작용성에 초점을 맞추어 디자인 하는 것은?
60. 다음 중 주기억 장치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