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0-10-03)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2010-10-03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산업디자인 일반

1. 다음 디자인의 조건 중 기능성과 실용성이 중요시 되는 것은?

  1. 합목적성
  2. 경제성
  3. 심미성
  4. 독창성
(정답률: 90%)
  • "합목적성"은 디자인이 여러 가지 기능을 수행하면서도 실용적이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기능성과 실용성이 중요시되는 조건입니다. 다른 조건들도 중요하지만, 기능성과 실용성이 없다면 디자인은 그저 아름다운 예술작품일 뿐 실제로 사용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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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음 중 브랜드 아이덴티티 디자인(BI)의 고려 요소 중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브랜드의 성격을 모두다 보여 주어야 한다.
  2. 신뢰감을 주어야 한다.
  3. 판매를 촉진시켜야 한다.
  4. 좋은 이미지를 창출하여야 한다.
(정답률: 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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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 그림과 같은 착시 현상은?

  1. 분할의 착시
  2. 방향의 착시
  3. 수평의 착시
  4. 각도의 착시
(정답률: 93%)
  • 이 그림은 분할의 착시입니다. 그 이유는, 사다리꼴 모양의 블록들이 서로 다른 색으로 칠해져 있지만, 각 블록은 실제로는 같은 크기입니다. 그러나 우리 뇌는 색상 차이에 더 집중하여 블록의 크기를 인식하지 못하고, 블록들이 서로 다른 크기로 보이게 됩니다. 이러한 착시 현상을 분할의 착시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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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다음 중 평면 디자인의 원리에서 가시적인 시각 요소와 거리가 먼 것은?

  1. 중량
  2. 형태
  3. 색채
  4. 질감
(정답률: 76%)
  • 중량은 시각적으로 거리와 관련이 없는 요소입니다. 다른 요소들은 평면상에서 위치, 크기, 색상 등으로 시각적으로 인식되지만 중량은 그렇지 않습니다. 따라서 중량은 가시적인 시각 요소와 거리가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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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매슬로우(Maslow)의 욕구 5단계 순서가 옳게 나열된 것은?

  1. 자아 욕구→생리적 욕구→안전의 욕구→사회적 욕구→자기실현의 욕구
  2. 생리적 욕구→자아 욕구→사회적 욕구→안전의 욕구→자기실현의 욕구
  3. 자아욕구→생리적 욕구 →사회적 욕구→안전의 욕구→자기실현의 욕구
  4. 생리적 욕구→안전의 욕구→사회적 욕구→자아 욕구→자기실현의 욕구
(정답률: 70%)
  • 정답은 "생리적 욕구→안전의 욕구→사회적 욕구→자아 욕구→자기실현의 욕구"입니다. 이는 매슬로우가 제시한 욕구 계층 이론에서 인간의 욕구가 생리적인 욕구부터 시작하여 안전, 사회적 관계, 자아 실현 등의 고차원적인 욕구로 발전한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생리적인 욕구가 충족되어야 안전, 사회적 관계, 자아 실현 등의 욕구가 충족될 수 있다는 것이 이론의 핵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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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 중 "아비뇽의 처녀들"을 그린 입체파 화가는?

  1. 브라뫼
  2. 피카소
  3. 세잔
  4. 칸딘스키
(정답률: 86%)
  • "아비뇽의 처녀들"은 피카소가 그린 작품으로, 이 작품은 입체파 운동의 대표작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피카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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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음 중 인테리어 실내 공간의 기본적 요소가 아닌 것은?

  1. 바닥
  2. 가구
  3. 천장
(정답률: 89%)
  • 가구는 인테리어 실내 공간의 기본적 요소가 아닙니다. 가구는 공간을 꾸미는 요소 중 하나이지만, 바닥, 벽, 천장과 같은 공간의 기본적인 구성 요소는 아닙니다. 바닥, 벽, 천장은 공간의 구조를 결정하고, 이를 기반으로 인테리어 디자인이 이루어지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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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포장디자인의 개념과 거리가 가장 먼 것은?

  1. 상품의 내용을 분명히 해주고, 소비자가 구매 욕구를 일으키도록 한다.
  2. 상품을 안전하게 사용하도록 보호의 기능을 갖는다.
  3. 제조자와 소비자를 연결시켜 주는 촉매제 역할을 한다.
  4. 새로운 상품이 판매점에 출현하였음을 소비자에게 알리는 점두 광고의 역할을 주로 한다.
(정답률: 66%)
  • 포장디자인의 개념과 거리가 가장 먼 것은 "새로운 상품이 판매점에 출현하였음을 소비자에게 알리는 점두 광고의 역할을 주로 한다." 이다. 포장디자인은 상품의 내용을 분명히 해주고, 안전하게 사용하도록 보호하는 기능을 갖으며, 제조자와 소비자를 연결시켜 주는 촉매제 역할을 한다. 따라서 포장디자인은 상품을 판매하기 위한 중요한 요소이며, 광고와는 다른 개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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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앙리 반 데 벨데에 의해 사용된 곡선을 중심으로 한 장식적 양식과 화려한 색채를 사용하던 시기에 전 유럽을 풍미했던 양식은?

  1. 미술공예운동(Art and Crafts movement)
  2. 아르누보(Art Nouveau)
  3. 바우하우스(Bauhaus)
  4. 시카고파(Chicago School)
(정답률: 81%)
  • 앙리 반 데 벨데가 사용한 곡선을 중심으로 한 장식적 양식과 화려한 색채를 사용한 것이 아르누보 양식이며, 이 양식은 전 유럽을 풍미했던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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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설계도로 나타낼 수 없는 재료의 특성, 제품(공사)성능, 제조(시공)방법 등을 문장, 숫자로 표시한 것은?

  1. 견적서
  2. 시방서
  3. 평면도
  4. 명세서
(정답률: 63%)
  • 시방서는 설계도로는 나타낼 수 없는 재료의 특성, 제품(공사)성능, 제조(시공)방법 등을 문장, 숫자로 표시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견적서는 가격을 나타내는 문서, 평면도는 건축물의 구조와 배치를 그림으로 나타낸 것, 명세서는 제품(공사)의 세부사항을 기술한 문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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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소비자의 구매심리 과정인 AIDMA법칙에 해당 되지 않는 것은?

  1. 주목(Attention)
  2. 흥미(interest)
  3. 욕망(desire)
  4. 판매행위(action)
(정답률: 86%)
  • AIDMA법칙은 소비자의 구매심리 과정을 나타내는데, "주목(Attention)", "흥미(Interest)", "욕망(Desire)", "판매행위(Action)"으로 구성됩니다. 이 중에서 "판매행위(Action)"은 구매를 완료하는 단계로, 구매심리 과정에서 가장 마지막 단계입니다. 따라서 "판매행위(Action)"은 AIDMA법칙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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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다음 중 시장을 세분화하는데 있어서 인구 통계적 변화와 관련이 가장 먼 것은?

  1. 연령, 성별
  2. 교육수준
  3. 구매 형태
  4. 소득수준
(정답률: 41%)
  • 인구 통계적 변화 중에서는 연령, 성별, 교육수준, 소득수준 등이 있습니다. 이 중에서 구매 형태는 인구 통계적 변화와 직접적인 연관성이 적습니다. 구매 형태는 소비자의 구매 습관, 취향, 선호도 등과 관련이 있으며, 이는 인구 통계적 변화와는 크게 상관이 없습니다. 예를 들어, 나이가 많은 소비자들이 인구 구조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높아져도, 그들이 선호하는 제품이나 구매 방식이 바뀌지 않는다면 구매 형태는 변하지 않을 것입니다. 따라서 구매 형태는 시장을 세분화하는데 있어서 인구 통계적 변화와는 상관이 적은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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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디자인에서 최종적으로 생명을 불어 넣을 수 있는 요소는?

  1. 독창성
  2. 유행성
  3. 재료성
  4. 성실성
(정답률: 77%)
  • 디자인에서 최종적으로 생명을 불어 넣을 수 있는 요소는 "독창성"입니다. 이는 다른 요소들과는 달리 새로운 아이디어와 창의적인 발상을 통해 만들어진 독특한 디자인이기 때문입니다. 독창성이 있는 디자인은 유행에 구애받지 않고 오랫동안 사랑받을 수 있으며, 재료나 성실성보다 더욱 강한 인상을 남길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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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렌더링의 윤곽선 표현기법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눈에 가까운 곳은 굵게 하며 눈에서 멀어질수록 가늘게 처리한다.
  2. 어두운 곳은 부드럽고, 밝은 곳을 날카롭게 한다.
  3. R(radius)부는 한가운데를 분명히 하도록 한다.
  4. R(radius)부와 직선이 이어지는 부분을 뚜렷이 표현한다.
(정답률: 41%)
  • 윤곽선 표현기법에서 R(radius)부와 직선이 이어지는 부분을 뚜렷이 표현하는 것은 올바른 설명입니다. 이는 물체의 형태와 구조를 더욱 명확하게 보여주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원형 물체의 경우 R(radius)부와 직선이 이어지는 부분을 뚜렷하게 표현하면 원의 둘레와 중심을 더욱 명확하게 보여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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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장식적 형태로서 면의 한계 또는 교차에 의해 나타나는 것은?

  1. 입체
(정답률: 55%)
  • 면의 한계나 교차는 입체적인 형태를 나타내지만, 장식적 형태로 나타나는 것은 선입니다. 선은 평면상에서 나타나며, 그 길이와 방향으로 정의됩니다. 따라서 면이나 입체적인 형태와는 달리, 장식적인 형태로 나타나는 것은 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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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실내 및 건축물이나 도시주변을 의미 있게 디자인하는 분야는?

  1. CIP디자인
  2. POP디자인
  3. 코디네이트 디자인
  4. 환경디자인
(정답률: 81%)
  • 환경디자인은 실내 및 건축물, 도시주변 등의 환경을 디자인하여 인간의 삶과 활동을 보다 편리하고 안전하게 만드는 분야입니다. 따라서 주변 환경을 의미 있게 디자인하는 분야로서, 다른 보기인 CIP디자인, POP디자인, 코디네이트 디자인과는 목적과 대상이 다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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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예술은 대중을 위해서 뿐만 아니라, 대중에 의해서 대중의 예술이 되어야 한다고 주장하고 예술의 사회화와 민주화를 위해 미술공예운동을 실천한 사람은?

  1. 존 러스킨
  2. 윌리엄 모리스
  3. 오웬 존스
  4. 헨리 드레이퍼서
(정답률: 84%)
  • 윌리엄 모리스는 예술을 대중화하고 민주화하기 위해 미술공예운동을 실천한 사람으로, 예술을 대중에게 보급하고 예술가와 대중 간의 격차를 줄이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그는 예술가와 공예가가 함께 일하며 예술작품을 만들어 대중에게 제공하는 방식을 주장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예술을 일상적인 것으로 만들어 대중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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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렌더링에 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머리에 떠오르는 이미지를 그리는 것을 말한다.
  2. 디자인의 개념을 나타내는 이미지 스케일을 말한다.
  3. 목업을 제작하기 위하여 그리는 도면의 일종이다.
  4. 실제 제품과 같은 상태의 형태, 재질감, 색상 등을 실감 있게 표현하는 것이다.
(정답률: 84%)
  • 렌더링은 실제 제품과 같은 상태의 형태, 재질감, 색상 등을 실감 있게 표현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를 통해 디자인한 제품이나 건축물 등의 외관을 미리 시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으며, 고객이나 사용자의 요구에 맞게 수정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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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다음 중 제품디자인에 해당되는 것은?

  1. 전동차 포장디자인
  2. 선전탑 디자인
  3. 자동차 디자인
  4. 표지디자인
(정답률: 81%)
  • 자동차 디자인은 제품의 외형, 기능, 안전성 등을 고려하여 디자인하는 것으로, 제품디자인에 해당됩니다. 자동차는 제품으로서의 기능뿐만 아니라 디자인적인 요소도 매우 중요하며, 소비자들은 자동차의 디자인을 보고 선택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또한 자동차 디자인은 기술적인 측면과 더불어 문화적인 측면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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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 중 형태와 바탕에 대한 루빈(Rubin)의 법칙이 아닌 것은?

  1. 바탕은 형태보다 눈에 잘 보인다.
  2. 형태는 바탕보다 잘 기억된다.
  3. 바탕은 형태 뒤에 있는 것처럼 느껴진다.
  4. 윤곽은 그 내부를 형태로 만들어주고 외부와 형태를 구분한다.
(정답률: 68%)
  • "바탕은 형태보다 눈에 잘 보인다."가 루빈의 법칙이 아닙니다. 이유는 이 문장은 루빈의 법칙과는 반대되는 내용을 담고 있기 때문입니다. 루빈의 법칙은 "형태는 바탕보다 잘 기억된다"라는 것으로, 즉 우리는 물체의 형태나 윤곽을 먼저 인식하고, 그 다음에는 그것이 위치한 바탕을 인식한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바탕은 형태보다 눈에 잘 보인다"는 문장은 루빈의 법칙과는 반대되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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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색채 및 도법

21. 다음 그림은 누구의 색입채 모형인가?

  1. 오스트발트
  2. 먼셀
  3. 문.스펜서
  4. 쉐브륄
(정답률: 67%)
  • 이 그림은 먼셀의 색입채 모형입니다. 먼셀은 색채 이론을 발전시키면서 색상을 측정하고 분류하는 방법을 개발했습니다. 이 방법은 현재까지도 광학 산업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 그림은 먼셀의 색입채 모형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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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강한 고채도의 색은 주목성이 높아 다른 색과 반발하기 쉽다. 어떤 색과 배색하여야 가장 효과적인가?

  1. 반대색
  2. 난색계
  3. 중성색
  4. 한색계
(정답률: 55%)
  • 강한 고채도의 색은 주목성이 높기 때문에, 이와 조화를 이루는 색상을 선택해야 한다. 반대색은 고채도의 색과 대비가 너무 강해서 시각적인 충격을 줄 수 있으며, 난색계는 고채도의 색과 함께 사용하면 시각적인 혼란을 일으킬 수 있다. 따라서, 가장 적절한 선택은 중성색이다. 중성색은 고채도의 색과 어울리기 쉽고, 조화롭게 보이며, 시각적인 안정감을 준다. 또한, 중성색은 다양한 분위기와 스타일에 적용하기 쉬우며, 다른 색상과의 조합에서도 안정적인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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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일반적인 제도 규칙으로 틀린 것은?

  1. 길이의 단위는 mm를 사용한다.
  2. 각도의 단위는 도(degree)를 사용한다.
  3. 보이지 않는 부분의 모양은 가는 실선을 사용한다.
  4. 치수선을 외형선에서 10~15mm정도 띄워서 긋는다.
(정답률: 67%)
  • "보이지 않는 부분의 모양은 가는 실선을 사용한다."가 일반적인 제도 규칙이 아닙니다. 보이지 않는 부분은 일반적으로 점선이나 숨김선으로 표시됩니다. 가는 실선을 사용하는 경우는 특별한 경우로, 예를 들어 부분적으로 가려진 부분을 나타낼 때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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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음 중 분명함과 동적인 화려함 등의 이미지를 느끼게 하는 배색은?

  1. 동일색상의 배색
  2. 반대색상의 배색
  3. 유사색조의 배색
  4. 동일색조의 배색
(정답률: 72%)
  • 반대색상의 배색은 대비가 크기 때문에 분명함과 동적인 화려함 등의 이미지를 느끼게 합니다. 예를 들어, 빨간색과 초록색은 반대색상이며, 이 두 색을 함께 사용하면 대비가 크고 화려한 이미지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반면, 동일색상의 배색은 색상의 차이가 적어 조화로운 이미지를 표현하며, 유사색조의 배색은 비슷한 색조의 색상을 함께 사용하여 부드러운 이미지를 표현합니다. 동일색조의 배색은 색상의 차이는 있지만 색조가 같은 색상을 함께 사용하여 일관된 이미지를 표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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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 )안에 들어갈 내용을 알맞게 짝지은 것은?

  1. 백색광, 무채색
  2. 백색광, 유채색
  3. 유색광, 무채색
  4. 유색광, 유채색
(정답률: 48%)
  • 이미지에서 보이는 빛은 모두 백색광으로 이루어져 있고, 색상이 없는 무채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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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색채이미지에 따라 따뜻하고, 차갑게 느껴지는 감정을 유발하는 지각 및 감정효과는?

  1. 유목성
  2. 온도감
  3. 상징성
  4. 연상성
(정답률: 89%)
  • 색채이미지에 따라 따뜻하고 차갑게 느껴지는 감정을 유발하는 효과는 "온도감"입니다. 색채는 빛의 파장과 진폭에 따라 다양한 감정을 유발하는데, 따뜻한 색상은 빨강, 주황, 노랑 등이며, 차가운 색상은 파랑, 초록, 보라 등입니다. 이러한 색상들은 우리 뇌에서 온도와 연관된 감정을 유발하게 되어 따뜻하거나 차갑게 느껴지는 감정을 유발합니다. 따라서, 색채이미지에 따라 온도감을 느끼게 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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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다음 중 색채의 중량감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주로 채도의 의하여 좌우된다.
  2. 중명도의 회색보다 노란색이 무겁게 느껴진다.
  3. 난색계통보다 한색계통이 가볍게 느껴진다.
  4. 주로 고명도의 색은 가볍게 느껴진다.
(정답률: 56%)
  • 고명도의 색은 빛의 반사율이 높아 밝고 활기차게 느껴지기 때문에 가볍게 느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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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물체의 앞면 모서리는 수평선과 평행하게 옆면 모서리는 수평선과 임의의 각도로 하여 그린 투상도는?

  1. 사투상
  2. 정투상
  3. 표고투상
  4. 투시투상
(정답률: 60%)
  • 사투상은 물체의 앞면 모서리와 옆면 모서리가 각각 수평선과 평행하게 그려진 투상도를 말합니다. 이는 물체의 실제 모습과 가장 유사하게 나타내는 방법 중 하나이며, 물체의 크기와 비율을 정확하게 나타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사투상은 공학 및 건축 분야에서 많이 사용되며, 실제 건축물의 설계나 제작에 활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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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오스트발트 표색계에서 백색량(w)이 "14"이고, 흑색량(B)이 "44" 이면 순색량은?

  1. 100
  2. 42
  3. 58
  4. 0
(정답률: 58%)
  • 순색량은 백색량과 흑색량의 차이로 계산됩니다. 따라서, 순색량 = 백색량 - 흑색량 = 14 - 44 = -30 입니다. 그러나 오스트발트 표색계에서는 순색량이 음수가 될 수 없으므로, 이 값을 양수로 바꾸기 위해 100을 더해줍니다. 따라서, 최종적인 순색량은 100 - 30 = 70 입니다. 이 값은 보기에서 주어진 값 중에서 유일하게 70이 아닌 값인 42와 다릅니다. 따라서, 정답은 42가 아닌 다른 값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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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주위의 색과 명도, 색상, 채도의 차를 크게 주어 배색하였을 때 나타나는 가장 큰 효과는?

  1. 색의 주목성
  2. 색의 경중성
  3. 색의 한난성
  4. 색의 음양성
(정답률: 79%)
  • 색의 주목성은 주변의 색과 명도, 색상, 채도와의 대비를 크게 주어 배색하면서 해당 색상을 강조하는 효과를 말합니다. 이는 시각적으로 더욱 두드러지고 인상적인 효과를 만들어내며, 디자인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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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색에서 냄새를 느낄 수 있는 공감각의 설명 중 틀린 것은?

  1. 좋은 냄새가 느껴지는 색은 맑고, 순수한 고명도 색상의 색이다.
  2. 나쁜 냄새가 느껴지는 색은 밝고, 맑은 한색 계통의 색이다.
  3. 짙은맛의 미각을 느끼게 하는 색은 코코아색, 포두주색, 올리브 그린 등이다.
  4. 은은한 향기가 나는 것 같은 색은 보라 또는 연보라의 라일락색 등이다.
(정답률: 86%)
  • "나쁜 냄새가 느껴지는 색은 밝고, 맑은 한색 계통의 색이다."라는 설명은 틀린 설명입니다. 색은 냄새와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으며, 냄새를 느끼는 것은 우리의 후각 감각에 의해 결정됩니다. 따라서 색에서 냄새를 느끼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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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실내 색체 조화론의 대두로 "색채의 조화는 유사성의 조화와 대조에서 이루어진다."라고 주장한 사람은?

  1. 문(Moon. P), 스펜서(Spencer. D. E)
  2. 오스트발트(Ostwalt Wildela)
  3. 비렌(Birren Faber)
  4. 슈브륄(Chevreul. M .E)
(정답률: 40%)
  • 슈브륄은 색체 조화론의 대표적인 이론가로, 색채의 조화는 유사성의 조화와 대조에서 이루어진다는 주장을 했습니다. 이는 색채의 밝기와 채도가 서로 다른 색들이 함께 사용될 때, 서로 영향을 주며 인식되는 색이 달라지는 현상을 설명하는 이론입니다. 이에 따라 색채를 사용할 때는 색의 유사성과 대조를 고려하여 조화롭게 사용해야 한다는 것이 슈브륄의 주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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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어두운 색 속의 작은 면적의 색은 상대적으로 더욱 밝게 보이고, 밝은 색 속의 작은 면적의 색은 더욱 어둡게 보이는 대비 현상은?

  1. 색상대비
  2. 명도대비
  3. 채도대비
  4. 보색대비
(정답률: 69%)
  • 이는 명도대비 현상입니다. 어두운 색은 밝은 색에 비해 명도가 낮기 때문에 작은 면적에서도 상대적으로 더욱 밝게 느껴지고, 밝은 색은 어두운 색에 비해 명도가 높기 때문에 작은 면적에서도 상대적으로 더욱 어둡게 느껴집니다. 따라서 명도대비가 높을수록 색의 차이가 더욱 두드러지게 느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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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빛에 빨간 물체가 밤이 되는 검게, 낮에 파란 물체가 밤이 되는 밝은 회색으로 보이는 현상은?

  1. 푸르킨예 현상
  2. 색각조절현상
  3. 베졸트 현상
  4. 변색 현상
(정답률: 84%)
  • 정답: 푸르킨예 현상

    빛은 우리 눈의 망막에 도달하기 전에 빛의 파장에 따라 색상이 변화합니다. 이러한 색상 변화를 색각조절 현상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빛이 물체에 닿으면 물체는 일부 빛을 흡수하고 일부 빛을 반사합니다. 이 반사된 빛이 우리 눈에 도달하여 물체의 색상을 인식합니다.

    푸르킨예 현상은 빛의 파장이 변화함에 따라 물체의 색상이 변하는 현상입니다. 빛의 파장이 길어지면(빨간색) 물체는 검게 보이고, 짧아지면(파란색) 물체는 밝은 회색으로 보입니다. 이는 물체가 빛을 흡수하고 반사하는 과정에서 빛의 파장에 따라 반사되는 빛의 양이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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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영. 핼름홀츠의 3원색설과 관련 있는 색은?

  1. 백, 흑, 순색
  2. 적, 녹, 청자
  3. 적, 황, 청자
  4. 황, 녹, 청자
(정답률: 66%)
  • 영국의 과학자 핼름홀츠는 빛의 삼원색인 적색, 녹색, 청색을 발견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적, 녹, 청자는 핼름홀츠의 3원색설과 관련이 있습니다. 적색, 녹색, 청색은 빛의 삼원색으로, 이 세 가지 색을 혼합하면 모든 색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적, 녹, 청자는 색의 기본 원리를 나타내는 중요한 색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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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투시도법에서 물체의 각 점이 수평선상에 모이는 점은?

  1. 시점(E)
  2. 입점(SP)
  3. 소점(VP)
  4. 측점(MP)
(정답률: 77%)
  • 투시도법에서 물체의 각 점이 수평선상에 모이는 점은 소점(VP)입니다. 이는 시점(E)에서 수직으로 내린 수직선과 수평선이 만나는 점으로, 이 점을 기준으로 물체의 선들이 수평선상에 모이게 됩니다. 따라서 소점은 투시도법에서 중요한 개념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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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그림의 주어진 각∠AOB를 2등분하는 작도에 대한 내용으로 틀린 것은?

  1. ∠AOE=½∠AOB
  2. ∠EOB=½∠AOB
  3. ∠AOE=∠EOB
  4. ½∠AOE=∠EOB
(정답률: 77%)
  • 정답은 "∠AOE=∠EOB"입니다.

    이유는 ∠AOE와 ∠EOB가 모두 ∠AOB를 2등분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AOE와 ∠EOB는 크기가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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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제도에서 실물과 같은 크기로 그린 도면은?

  1. N S
  2. 배척
  3. 축척
  4. 현척
(정답률: 78%)
  • 현척은 제도에서 실물과 같은 크기로 그린 도면을 말합니다. "현"은 현재의, "척"은 크기를 의미하는데, 즉 현재의 크기를 그대로 나타낸다는 뜻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현척"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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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다음 중 색의 진출성이 가장 큰 것은?

  1. 고명도, 고채도의 따뜻한 느낌의 색
  2. 저명도, 저채도의 차가운 느낌의 색
  3. 고명도, 저채도의 따뜻한 느낌의 색
  4. 저명도, 고채도의 차가운 느낌의 색
(정답률: 74%)
  • 고명도와 고채도의 색은 눈에 더욱 두드러지게 보이기 때문에 인상적이고 기억에 남기 쉽습니다. 또한 따뜻한 느낌의 색은 우리의 감정을 자극하고 긍정적인 인상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진출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고명도, 고채도의 따뜻한 느낌의 색"이 가장 진출성이 큰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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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아래와 같이 선명한 빨강 바탕에 분홍색을 놓았을 때와 회색 바탕에 분홍색을 놓았을 때, 다음 설명 중 옳은 것은?

  1. 빨강 바탕의 분홍색이 채도가 높아 보인다.
  2. 회색 바탕의 분홍색이 채도가 높아 보인다.
  3. 두 경우 모두 채도의 변화가 없다.
  4. 두 경우 모두 채도가 높아진다.
(정답률: 73%)
  • 정답은 "회색 바탕의 분홍색이 채도가 높아 보인다."입니다.

    이유는 색상 이론에서 채도는 색의 순도를 나타내는 요소로, 색의 밝기와 진하기를 결정합니다. 회색은 색채가 없는 중립적인 색으로, 분홍색과 같은 색상을 강조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회색 바탕에 분홍색을 놓으면 분홍색이 더욱 선명하고 높은 채도로 보이게 됩니다.

    반면 빨강 바탕은 이미 색채가 강한 색상이기 때문에 분홍색과 같은 연한 색상이 채도가 높아 보이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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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디자인 재료

41. 확대할 네거티브 필름의 상태를 알아보기 위해 필름과 같은 크기로 인화하는 방법은?

  1. 확대인화
  2. 즉석인화
  3. 밀착인화
  4. 특수인화
(정답률: 58%)
  • 밀착인화는 필름과 같은 크기로 인화하는 방법으로, 필름과 인화지를 밀착시켜 인화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필름의 상태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어서 확대할 필름을 선택하는 데 유용합니다. 또한 필름과 인화지가 밀착되어 인화되기 때문에 인화된 이미지가 선명하고 깨끗하게 나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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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화학펄프에 황산바륨과 젤라틴을 바른 것으로 종이표면에 감광제를 발라 인화지로 쓰이는 종이는?

  1. 황산지
  2. 바리타지
  3. 인디아지
  4. 글라싱지
(정답률: 42%)
  • 화학펄프에 황산바륨과 젤라틴을 바른 종이는 바리타지입니다. 이 종이는 감광제를 발라 인화지로 쓰이며, 황산바륨과 젤라틴 처리로 인해 높은 백도와 광택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인화지로 적합하며, 바리타지라는 이름도 이러한 특징에서 유래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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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가열에 의하여 금속을 정상적인 성질로 회복시키는 열처리 방법은?

  1. 풀림
  2. 담금질
  3. 뜨임
  4. 불림
(정답률: 39%)
  • 정답은 "풀림"입니다.

    금속이 가열되면 결정 구조가 변화하고 결함이 제거되어 정상적인 성질로 회복됩니다. 이를 풀림(annealing)이라고 합니다. 담금질(quenching)은 금속을 급속하게 냉각하여 경도를 높이는 열처리 방법이며, 뜨임(tempering)은 경도를 조절하기 위해 금속을 일정한 온도로 가열하고 냉각하는 방법입니다. 불림(hardening)은 금속을 가열하여 경도를 높이는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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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다음 중 전처리의 불완전으로 인한 도막의 결함이 아닌 것은?

  1. 벗겨진다.
  2. 얼룩이 생긴다.
  3. 도급막이 강하다
  4. 부식이 생긴다.
(정답률: 74%)
  • 도급막이 강하다는 것은 도막이 잘 벗겨지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전처리의 불완전으로 인한 결함이 아니라 도막 자체의 특성이나 제조 과정에서의 문제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는 전처리의 불완전으로 인한 결함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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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다음 중 목재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한 춘재부에서 추재부를 거쳐 다음 춘재부에 이르는 하나의 띠를 나이테라고 한다.
  2. 나이테의 추재부가 밀접하게 배열된 목재는 무르고 연하다.
  3. 일반적으로 나이태가 명료한 것은 대부분 활엽수이다.
  4. 일반적으로 옅은색의 목재는 짙은색의 목재보다 내구력이 크다.
(정답률: 59%)
  • "한 춘재부에서 추재부를 거쳐 다음 춘재부에 이르는 하나의 띠를 나이테라고 한다."는 목재의 성질 중 하나인 "노란색 띠"를 나타내는 용어입니다. 이는 목재의 성장 과정에서 봉우리와 계곡이 번갈아 나타나는 구조로 인해 생기는 것으로, 이 띠가 있는 목재는 내구성이 떨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이 용어는 목재의 내구성을 판단하는 중요한 지표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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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표현재료인 아크릴 물감에 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아교나 달걀 흰자위를 안료로 섞은 불투명한 물감이다.
  2. 색채 분말을 굳혀 만든 재료이다.
  3. 합성수지를 사용하여 제작되었으며 건조시간이 빠르며 점착성이 강하다.
  4. 테레핀이나 아미씨 기름 등을 사용한다.
(정답률: 72%)
  • 아크릴 물감은 합성수지를 사용하여 제작되었기 때문에 건조시간이 빠르고 점착성이 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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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다음 중 금속재료 가공이 아닌 것은?

  1. 사출가공
  2. 소성가공
  3. 단조가공
  4. 엠보싱 가공
(정답률: 36%)
  • 사출가공은 금속재료를 사용하지 않고, 열을 이용하여 플라스틱 등의 고분자 재료를 가공하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금속재료 가공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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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분마연마(분사가공)에서 미세한 규사 알갱이와 같은 연마제를 압축공기와 함께 금속 가공물에 분사하여 연마하는 방법은?

  1. 샌드 블라스트법(Send blast)
  2. 버프 연마법(buffing)
  3. 배럴 연마법(Barrel)
  4. 전해 연마법
(정답률: 60%)
  • 분마연마에서는 미세한 규사 알갱이와 같은 연마제를 압축공기와 함께 금속 가공물에 분사하여 연마하는데, 이 방법을 샌드 블라스트법이라고 합니다. 이는 압축공기를 이용하여 연마제를 분사하는 방법으로, 고속으로 분사되는 연마제가 가공물의 표면을 마모시키면서 연마하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샌드 블라스트법은 분마연마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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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컴퓨터 그래픽스

49. 포토샵 프로그램에서 Lighting Effects 필터를 적용할 때, 적합한 컬러 모드는?

  1. RGB모드
  2. CMYK모드
  3. Gray Scale 모드
  4. Index 모드
(정답률: 70%)
  • Lighting Effects 필터는 색상과 광택을 조절하는 필터이므로, RGB모드에서 적용하는 것이 가장 적합합니다. RGB모드는 색상을 빛의 3원색인 빨강, 초록, 파랑으로 표현하므로, 광택과 색상을 조절하는 필터를 적용할 때 가장 정확한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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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비트맵 방식의 프로그램에서 화면을 구성하고 있는 최소 단위는?

  1. 픽셀(Pixel)
  2. 페인팅(Painting)
  3. 필터(Filter)
  4. 채널(Channel)
(정답률: 92%)
  • 비트맵 방식의 프로그램에서 화면을 구성하는 최소 단위는 픽셀(Pixel)입니다. 픽셀은 화면을 이루는 작은 점으로, 각각의 픽셀은 색상 정보를 담고 있어서 화면에 그림이나 이미지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화면을 구성하는 최소 단위로 픽셀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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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1KB는 몇Bytes인가?

  1. 1,000 bytes
  2. 1,024 bytes
  3. 1,028 bytes
  4. 1,240 bytes
(정답률: 85%)
  • 1KB는 1,024 bytes입니다. 이는 2의 10승인 1,024가 1KB를 이루는 바이트 수이기 때문입니다. 컴퓨터에서 데이터는 2진수로 표현되기 때문에 2의 거듭제곱 수가 자주 사용됩니다. 따라서 1KB는 2의 10승 바이트로 정의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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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모니터의 색상과 출력물 간의 색상차이를 최소화하는 작업은?

  1. 로토스코핑(Rotoscoping)
  2. 트림(Trim)
  3. 캘리브레이션(Calibration)
  4. 세취레이션(Saturation)
(정답률: 75%)
  • 캘리브레이션은 모니터의 색상을 정확하게 조정하여 출력물과의 색상 차이를 최소화하는 작업입니다. 이를 통해 모니터에서 보이는 색상과 출력물의 색상이 일치하게 되어 정확한 색상 관리가 가능해집니다. 따라서 캘리브레이션은 모니터와 출력물 간의 색상 일치를 위한 필수적인 작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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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다음 중 컴퓨터 입력장치가 아닌 것은?

  1. 타블렛(Tablet)
  2. 라이트 팬(Light pen)
  3. 자기 디스크(Magnetic disk)
  4. 디지타이저(Digitizer)
(정답률: 74%)
  • 자기 디스크는 컴퓨터의 저장장치이며, 입력장치가 아닙니다. 입력장치는 사용자가 컴퓨터에 정보를 입력하는 장치를 말하는데, 타블렛, 라이트 팬, 디지타이저는 모두 입력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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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다음 중 물체의 고유한 질감(Texture)을 표현해 주기 위한 기능은?

  1. 디더링(Dithering)
  2. 블랜드(Blend)
  3. 스미어(Smear)
  4. 매핑(Mapping)
(정답률: 68%)
  • 매핑은 3D 모델의 표면에 이미지나 질감을 입히는 기능으로, 물체의 고유한 질감을 표현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따라서 이 중에서 매핑이 물체의 고유한 질감을 표현해 주기 위한 기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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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컴퓨터 애니메이션 작업에서 작업을 하는 사람과 사람사이의 의사소통 수단이며, 일정한 형식은 없지만 연속되는 장면을 위주로 음악, 음향, 카메라, 물체, 빛 등의 움직임, 편집과정(또는 작업순서 등)을 자세하게 적어 놓은 것은?

  1. 스토리보드
  2. 아이디어스케치
  3. 렌더링
  4. 벡터 그래픽스
(정답률: 85%)
  • 스토리보드는 컴퓨터 애니메이션 작업에서 연속되는 장면을 위주로 음악, 음향, 카메라, 물체, 빛 등의 움직임, 편집과정(또는 작업순서 등)을 자세하게 적어 놓은 것으로, 작업을 하는 사람과 사람사이의 의사소통 수단입니다. 이는 아이디어스케치나 렌더링, 벡터 그래픽스와는 다른 개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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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다음 컴퓨터 하드웨어 장치 중 그 성격이 다른 것은?

  1. 주기억장치
  2. 연산장치
  3. 보조기억장치
  4. 제어장치
(정답률: 52%)
  • 보조기억장치는 데이터를 장기간 보존하고 저장하는 역할을 하며, 주기억장치와 달리 전원이 꺼져도 데이터가 유지됩니다. 반면에 연산장치와 제어장치는 주기억장치에서 데이터를 읽어와 처리하거나 제어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보조기억장치는 다른 세 가지 장치와 성격이 다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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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컴퓨터그래픽에서 3차원 오브젝트를 모델링한 후 색상을 입혀 좀 더 사실감 있는 물체를 표현하는 것은?

  1. 와이어프레임(Wire Frame)
  2. 렌더링(Rendering)
  3. 이미지프로세싱(image processing)
  4. 히든 라인(hidden Line)
(정답률: 69%)
  • 3차원 오브젝트를 모델링한 후 색상을 입혀 사실감 있는 물체를 표현하는 것은 렌더링(Rendering)입니다. 렌더링은 3차원 모델링된 오브젝트를 2차원 이미지로 변환하는 과정으로, 조명, 그림자, 반사 등의 효과를 추가하여 더욱 사실감 있는 이미지를 만들어냅니다. 따라서 3차원 모델링을 완료한 후 렌더링을 통해 최종적으로 원하는 이미지를 만들어내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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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주로 인물을 소재로 하여 익살, 유머, 풍자 등의 효과를 살려 그린 그림으로, 어원은"과장하다"에서 유래된 말고 대상의 특징을 포착, 과장하여 그려졌고, 작가의 드로잉 능력과 관찰력, 상상력 그리고 개성 있는 표현이 요구되는 그림은?

  1. 카툰(Cartoon)
  2. 캐리커쳐(Caricature)
  3. 캐릭터(Character)
  4. 콜라주(Collage)
(정답률: 84%)
  • 캐리커쳐는 대상의 특징을 과장하여 그리는 그림으로, 인물을 주로 소재로 하며 익살, 유머, 풍자 등의 효과를 살려 그린다. 따라서 작가의 드로잉 능력과 관찰력, 상상력 그리고 개성 있는 표현이 요구되는 그림이다. 카툰은 만화를 의미하며, 캐릭터는 인물이나 동물 등의 캐릭터를 의미하며, 콜라주는 여러 장의 사진이나 그림을 잘라 붙여 새로운 이미지를 만드는 기법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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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애니메이션 흐름의 중요한 동작 변환점을 나타내는 용어는?

  1. 비트윈(Between)
  2. 키 프레임(Key Frame)
  3. 타임라인(Time Line)
  4. 와이어프레임(Wire Frame)
(정답률: 67%)
  • 애니메이션에서 키 프레임은 중요한 동작 변환점을 나타내는 용어입니다. 이는 애니메이션에서 움직임이 일어나는 지점을 나타내며, 이전과 이후의 상태를 정의합니다. 따라서 애니메이션의 전체적인 흐름을 결정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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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벡터 방식의 그래픽 소프트웨어로 작업한 이미지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선과 면이 깔끔하고 정갈하다.
  2. 로고나 캐릭터 디자인에 적합하다.
  3. 부드러운 이미지 표현에 강하다.
  4. 축소, 확대가 자유롭다.
(정답률: 66%)
  • 벡터 방식의 그래픽 소프트웨어는 선과 면을 수학적인 공식으로 표현하기 때문에 확대나 축소를 해도 이미지가 깨지지 않고 부드럽게 유지됩니다. 따라서 "부드러운 이미지 표현에 강하다."는 벡터 방식의 그래픽 소프트웨어의 특징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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