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1-04-17)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2011-04-17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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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산업디자인 일반

1. 율동(rhythm)의 일부로, 명도와 채도의 단계에 일정한 변화를 주거나 대상물의 크기에 변화를 주어 생동감 있는 효과를 낼 수 있는 것은?

  1. 강조
  2. 변칙
  3. 점증
  4. 반복
(정답률: 62%)
  • 점증은 일정한 패턴이나 형태를 반복하면서 크기나 명도, 채도 등을 조금씩 증가 또는 감소시켜 생동감 있는 효과를 내는 기법입니다. 따라서 명도와 채도의 단계에 일정한 변화를 주거나 대상물의 크기에 변화를 주어 생동감 있는 효과를 내는 것은 점증 기법의 일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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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음 중 커뮤니케이션 매체를 전달하는 형식이 설득적, 강화적 전달이 아닌 것은?

  1. 포스터
  2. 광고
  3. 영화
  4. 통계도표
(정답률: 67%)
  • 통계도표는 단순히 정보를 제공하는 형식으로, 설득적이거나 강화적인 요소가 없습니다. 포스터나 광고는 시각적인 디자인과 강조된 문구 등을 통해 제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하고, 영화는 스토리텔링과 연기 등을 통해 감정적인 인상을 주는 등 설득적, 강화적인 요소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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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디자인에서 이미지를 전달하기 위한 표현기법의 첫 단계는?

  1. 포토 리터칭(Photo Retouching)
  2. 모델링(Modeling)
  3. 렌더링(Rendering)
  4. 아이디어 스케치(Idea Sketch)
(정답률: 89%)
  • 디자인에서 이미지를 전달하기 위한 표현기법의 첫 단계는 아이디어를 구상하는 것입니다. 이때 아이디어 스케치는 디자이너가 머리 속에 있는 아이디어를 빠르게 스케치로 그려내어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것으로, 디자인의 초기 단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를 통해 디자이너는 아이디어를 시각적으로 확인하고 수정할 수 있으며, 클라이언트나 팀원들과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의견을 수렴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아이디어 스케치는 디자인 프로세스에서 매우 중요한 단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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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다음 그림에서 "ㄱ"의 끊어진 부분이 "ㄴ"처럼 완전한 형으로 인식되는 것은 게슈탈트 법칙 중 어느 것에 해당되는가?

  1. 단순성의 법칙
  2. 연속성의 법칙
  3. 유사성의 법칙
  4. 폐쇄성의 법칙
(정답률: 70%)
  • 정답: 폐쇄성의 법칙

    이유: 폐쇄성의 법칙은 불완전한 도형이나 모양을 완성시키려는 경향을 나타내는 법칙입니다. 이 그림에서 "ㄱ"의 끊어진 부분은 우리가 이미 알고 있는 "ㄴ"의 형태와 유사하므로, 우리는 이 부분을 "ㄴ"으로 인식하게 됩니다. 이는 폐쇄성의 법칙에 따라 불완전한 도형을 완성시키려는 우리의 인지적 경향성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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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산업 박람회와 관련한 디자인 사조가 알맞게 짝지어진 것은?

  1. 1851년 런던 산업 박람회 - 미술공예운동
  2. 1876년 필라델피아 엑스포-유선형 양식
  3. 1900년 파리 엑스포-신조형주의 운동
  4. 1925년 파리 엑스포-아르누보 운동
(정답률: 63%)
  • 1851년 런던 산업 박람회는 산업혁명의 발전과 함께 미술공예운동이 일어난 시기였습니다. 이 박람회에서는 기계적인 대량생산에 대한 우려와 함께 수작업으로 만들어지는 고급스러운 제품들이 주목받았고, 이를 계기로 미술공예운동이 일어나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1851년 런던 산업 박람회 - 미술공예운동"이 알맞게 짝지어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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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 중 제품디자인에서 아이디어를 탐색하는 방법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브레인스토밍
  2. 상관표 작성
  3. 시네틱스
  4. 형태학적 차트 작성
(정답률: 52%)
  • 상관표 작성은 이미 존재하는 아이디어나 제품들의 관계를 파악하는 것으로, 새로운 아이디어를 탐색하는 방법이 아닙니다. 따라서 제품디자인에서 아이디어를 탐색하는 방법으로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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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선의 조형적 표현 방법 중 단조로움을 없애 주고 흥미를 유발시켜 활동적인 분위기를 조성해 주거나 지나치게 많이 사용하면 불안정한 느낌을 주는 것은?

  1. 수직선
  2. 수평선
  3. 사선
  4. 포물선
(정답률: 79%)
  • 사선은 기울어진 선으로, 다양한 각도와 방향으로 표현이 가능하여 활동적인 분위기를 조성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지나치게 많이 사용하면 불안정한 느낌을 주기도 하므로 적절한 사용이 필요합니다. 수직선과 수평선은 단조로움을 없애 주지만, 흥미를 유발하기에는 부족합니다. 포물선은 곡선으로서 부드러운 느낌을 주지만, 선의 표현 방법으로는 제한적입니다. 따라서 사선이 가장 적절한 선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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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렌더링을 할 때 투명성이 좋아 유리, 목재, 금속 재질의 질감을 표현하는데 쓰이며, 물의 양을 가감하여 명도 조절이 가능한 재료는?

  1. 마카
  2. 파스텔
  3. 수채화물감
  4. 포스터 칼라
(정답률: 78%)
  • 수채화물감은 물과 혼합하여 사용하는 물감으로, 물의 양을 가감하여 명도를 조절할 수 있기 때문에 투명성이 좋아 유리, 목재, 금속 등의 재질의 질감을 표현하는 데 적합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은 수채화물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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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음 중 포장 디자인의 표면 디자인 구성요소가 아닌 것은?

  1. 색채
  2. 심벌, 로고 및 타이포그라피
  3. 레이아웃
  4. 렌더링
(정답률: 62%)
  • 포장 디자인의 표면 디자인 구성요소 중 렌더링은 아닙니다. 렌더링은 디자인 요소를 3D 모델링 소프트웨어에서 실제같은 이미지로 만드는 과정을 말합니다. 포장 디자인에서는 이러한 과정이 필요하지 않으며, 디자인 요소를 2D로 구성하여 인쇄물로 제작합니다. 따라서 렌더링은 포장 디자인의 표면 디자인 구성요소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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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현대디자인 운동의 실질적인 모체가 되었고, 산업제품의 표준화와 합리적 질서를 주장하며 미술과 공업, 상업의 각 분야에서 최고의 지혜를 집결하여 생활에 사용되는 생산품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목표를 둔 디자인 운동은?

  1. 바우하우스
  2. 독일공작연맹
  3. 데스틸
  4. 미술공예운동
(정답률: 53%)
  • 디자인 운동은 산업제품의 표준화와 합리적 질서를 주장하며 미술과 공업, 상업의 각 분야에서 최고의 지혜를 집결하여 생활에 사용되는 생산품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 중에서도 독일공작연맹은 현대디자인 운동의 실질적인 모체가 되었으며, 산업제품의 표준화와 합리적 질서를 주장하며 디자인의 기초를 제공하는 등 디자인 운동의 중심적인 역할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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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포장디자인의 기본적 고려사항이 아닌 것은?

  1. 쌓기 쉽게 디자인 되어야 한다.
  2. 상품을 안전하게 보호해야 한다.
  3. 상품의 내용이나 정보를 명확히 하여야 한다.
  4. 고급화를 위하여 정교하고 복잡하게 디자인 하여야 한다.
(정답률: 90%)
  • 고급화를 위하여 정교하고 복잡하게 디자인 하는 것은 포장디자인의 기본적 고려사항이 아닙니다. 이는 오히려 제품을 복잡하게 만들어서 소비자들이 혼란스러워하거나 구매를 꺼리게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포장디자인은 제품을 쉽게 인식하고 구매하도록 돕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간결하고 명확한 디자인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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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기업 이미지 통합정책(CIP)에 관한 설명 중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CIP는 기업의 모든 디자인 활동에 통합된 시각적 이미지를 갖게 하여 상승효과를 거두는 것을 의미한다.
  2. 영국에서는 원해 CIP 개념이 그래픽 디자인을 위주로 하는 하우스 스타일로 간주되고 있다.
  3. 기업의 형태와 구성원의 행동양식에서 품질화를 추구하려는 것을 이념적 동질화(MI)한다.
  4. CIP를 기업 활동의 시각적인 측면보다는 총체적인 기업경영의 문제로 해석하려는 경향이 있다.
(정답률: 41%)
  • 정답: "기업의 형태와 구성원의 행동양식에서 품질화를 추구하려는 것을 이념적 동질화(MI)한다."

    해설: CIP는 기업의 모든 디자인 활동에 통합된 시각적 이미지를 갖게 하여 상승효과를 거두는 것을 의미하며, 영국에서는 그래픽 디자인을 위주로 하는 하우스 스타일로 간주된다. CIP를 기업 활동의 시각적인 측면보다는 총체적인 기업경영의 문제로 해석하려는 경향이 있다. 이념적 동질화(MI)는 기업 내부의 이념, 가치관, 목표 등을 일치시키는 것을 의미하며, CIP와는 관련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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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인간의 생활공간에 대한 설명 중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사람들이 생활의 많은 시간을 보내는 공간을 때와 장소에 따라서 그 역할에 가장 적합하게 구성하는 것이 실내 디자인이다.
  2. 생활공간은 그 성격에 따라 사적인 생활권과 공공의 생활권으로 나눌 수 있다.
  3. 개성이나 취향이 최대한 반영되어 구성되는 주택은 공공의 생활권에 속한다고 할 수 있다.
  4. 작업공간에서 일의 능률이 중시되고, 개인의 개성은 비교적 제한한다.
(정답률: 67%)
  • "개성이나 취향이 최대한 반영되어 구성되는 주택은 공공의 생활권에 속한다고 할 수 있다."는 적절하지 않은 설명입니다. 이유는 개성이나 취향이 최대한 반영되는 주택은 사적인 생활권에 속하며, 공공의 생활권은 대중적이고 공용적인 공간을 의미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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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19세기 말 오스트리아를 중심으로 과거의 양식을 답습하는 것에 반대하여 일어난 신예술운동은?

  1. 유켄트 스틸(Jugend Stil)
  2. 로코코(Rococo)
  3. 시세션(Secession)
  4. 바우하우스(Bauhaus)
(정답률: 66%)
  • 19세기 말 오스트리아를 중심으로 과거의 양식을 답습하는 것에 반대하여 일어난 신예술운동은 시세션입니다. 시세션은 기존의 예술 형식에 대한 제약을 벗어나 자유로운 창작을 추구하며, 현대적인 디자인과 건축을 중시했습니다. 이러한 시세션 운동은 오스트리아를 넘어 유럽 전역에 영향을 미치며, 현대 디자인과 건축의 발전에 큰 역할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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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디자인 정책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모든 디자인 문제를 시장과 환경 분석에 따라 고객의 욕구를 충족 한다.
  2. 장래의 발전을 위한 장. 단기 계획을 수립한다.
  3. 제품 및 광고매체에 통일된 기업 이미지를 부여한다.
  4. 디자이너의 개성적인 이미지만을 살려 표현한다.
(정답률: 86%)
  • 디자인은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것이므로, 디자이너의 개성적인 이미지만을 살려 표현하는 것은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것과는 관련이 없기 때문에 디자인 정책으로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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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디자인의 요소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점-크기는 있고 위치는 없는 것
  2. 선-점이 이동한 것
  3. 면-선이 이동한 것
  4. 입체-면이 이동한 것
(정답률: 80%)
  • "점-크기는 있고 위치는 없는 것"이 틀린 것입니다. 점은 크기는 없지만 위치가 있습니다. 점은 공간에서 어떤 위치를 나타내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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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상업을 목적으로 한 매장 디스플레이 분류의 유형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상점 외부 디스플레이
  2. 오브제 디스플레이
  3. 쇼 윈도우 디스플레이
  4. 상점 내부 디스플레이
(정답률: 68%)
  • 상업을 목적으로 한 매장 디스플레이 분류의 유형 중에서 "오브제 디스플레이"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다른 디스플레이 유형들은 모두 제품을 직접적으로 홍보하거나 판매하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되는 반면, 오브제 디스플레이는 예술적인 요소나 장식적인 요소를 강조하기 위해 사용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오브제 디스플레이는 제품을 직접적으로 홍보하거나 판매하기 위한 목적이 아니기 때문에, 다른 디스플레이 유형들과는 목적과 방식이 다르다고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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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형태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자연형태는 사람의 의지와 요구에 관계없이 형성된다.
  2. 인위형태는 사람의 의지로 형성된다.
  3. 형태의 범주에서 다루는 것은 점, 선, 면, 입체가 있다.
  4. 점, 선, 면의 구분은 색으로 한다.
(정답률: 83%)
  • "점, 선, 면의 구분은 색으로 한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형태의 구분은 크기, 모양, 방향 등으로 이루어지며, 색은 형태와는 별개의 속성입니다. 따라서 점, 선, 면의 구분은 크기, 모양, 방향 등으로 이루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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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디자인의 심미성을 성립시키는 미의식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매우 주관적인 것으로 개개인에 따라 차이가 있다.
  2. 시대나 국가, 민족에 따라 공통의 미의식이 있다.
  3. 디자인할 때 모든 사람의 미의식이 일치되도록 해야 한다.
  4. 스타일이나 색의 유행 등도 대중이 공통적으로 느끼는 미의식이라 할 수 있다.
(정답률: 84%)
  • "디자인할 때 모든 사람의 미의식이 일치되도록 해야 한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디자인은 매우 주관적이며, 개개인에 따라 차이가 있기 때문에 모든 사람의 미의식이 일치되도록 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디자인은 대중적인 미의식을 고려하면서도 디자이너의 개인적인 취향과 아이디어를 반영하여 만들어져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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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문자 위주로 표현된 편집 디자인이 아닌 것은?

  1. 학술지
  2. 문학지
  3. 그래픽 잡지
  4. 단행본
(정답률: 84%)
  • 그래픽 잡지는 그래픽 디자인을 중심으로 한 이미지와 일러스트 등 시각적인 요소가 많이 사용되는 반면, 다른 세 가지 보기는 주로 문자 위주로 표현된 편집 디자인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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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색채 및 도법

21. 저드(D.B.judd)의 색채조화 원리가 아닌 것은?

  1. 삼속성의 원리
  2. 질서의 원리
  3. 친근성의 원리
  4. 유사성의 원리
(정답률: 69%)
  • 저드의 색채조화 원리는 색상을 조화롭게 사용하기 위해 색상을 세 가지 그룹으로 나누는 것입니다. 이 세 가지 그룹은 주색, 보색, 보색의 보색입니다. 따라서 "삼속성의 원리"는 저드의 색채조화 원리와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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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다음 색 회색(N3) 배경 위에서 명시성이 가장 높은 것은?

  1. 녹색
  2. 노랑
  3. 백색
  4. 보라
(정답률: 65%)
  • 회색 배경 위에서 노란색이 가장 명확하게 보입니다. 이는 노란색이 색상적 대비에서 회색과 가장 차이가 크기 때문입니다. 녹색과 보라는 회색과 비슷한 색상이므로 명확하게 보이지 않고, 백색은 너무 밝아서 눈이 부담스러울 수 있습니다. 따라서 노란색이 가장 명확하게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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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그림과 같이 직각을 3등분 할 때, 다음 중 선의 길이가 같지 않은 것은?

  1. OD
  2. OC
  3. CF
  4. EF
(정답률: 83%)
  • 직각삼각형에서 빗변의 길이는 다른 두 변의 길이의 제곱합의 제곱근이므로, OD의 길이는 $sqrt{3^2+4^2}=5$이다. 또한, OC의 길이는 OD의 길이의 1/3이므로 $5/3$이다. CF의 길이는 직각삼각형에서 높이의 길이이므로 $4/3$이다. 마지막으로, EF의 길이는 직각삼각형에서 밑변의 길이이므로 $3$이다. 따라서, 선의 길이가 같지 않은 것은 EF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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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도면 표현기법 중 'SR 200' 을 옳게 설명한 것은?

  1. 원의 지름이 200mm이다.
  2. 원의 반지름이 200mm이다.
  3. 구의 지름이 200mm이다.
  4. 구의 반지름이 200mm이다.
(정답률: 61%)
  • 정답은 "구의 반지름이 200mm이다." 입니다.

    SR은 Sphere의 약자로 구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SR 200은 반지름이 200mm인 구를 나타냅니다. 원의 지름이나 반지름, 구의 지름은 구와 관련이 없는 다른 도형의 속성이므로 옳지 않은 표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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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다음 중 배색에 따른 느낌이 잘못 짝지어진 것은?

  1. 유사색상의 배색-완화함, 상냥함, 건전함
  2. 반대색상의 배색-똑똑함, 생생함, 화려함
  3. 유사색상의 배색-차분함, 시원함, 일관됨
  4. 반대 색조의 배색-강함, 예리함, 동적임
(정답률: 55%)
  • "유사색상의 배색-차분함, 시원함, 일관됨"이 잘못 짝지어졌다. 유사색상의 배색은 색상이 비슷하기 때문에 조화롭고 부드러운 느낌을 주는데, 이에 따라 완화함과 상냥함, 건전함의 느낌이 어울린다. 하지만 "차분함, 시원함, 일관됨"은 유사색상의 배색보다는 단색으로 구성된 배색이나 색조 대비가 큰 배색에 더 어울리는 느낌이다. 따라서 이 문항은 "단색으로 구성된 배색-차분함, 시원함, 일관됨"으로 수정하는 것이 적절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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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먼셀 색체계에서 고명도에 높은 색은?

  1. N1~N3
  2. N4~N6
  3. N7~N9
  4. N11~N14
(정답률: 47%)
  • 먼셀 색체계에서 숫자가 높을수록 색의 명도가 높아지며, N7~N9는 높은 명도를 가지는 색상 범위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고명도에 높은 색은 N7~N9입니다. N1~N3은 낮은 명도, N4~N6은 중간 명도, N11~N14는 매우 높은 명도를 가지는 색상 범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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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다음 중 채도가 가장 높은 색은?

  1. 유채색
  2. 무채색
  3. 검정색
  4. 순색
(정답률: 64%)
  • 채도란 색의 선명도나 진하게 느껴지는 정도를 말합니다. 따라서 채도가 가장 높은 색은 순색입니다. 순색은 다른 색상과 혼합되지 않은 순수한 색상으로, 가장 진하고 선명한 색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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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간상체와 추상체의 특성과 관계없는 현상은?

  1. 암순응
  2. 이성체
  3. 스펙트럼 민감도
  4. 푸르킨예 현상
(정답률: 59%)
  • 이성체는 간상체와 추상체의 특성과 관계없이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이는 물리적인 성질에 의해 발생하는 현상으로, 예를 들어 빛의 굴절, 반사, 회절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이성체는 물리학적인 현상으로서, 인간의 인식과는 무관하게 발생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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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2소점법 중, 2개의 측면을 똑같이 강조하여 보이도록 하는 것이 특징이며, 양면이 모두 흥미 있는 대상물에 알맞은 투시도법은?

  1. 평행 투시도법
  2. 45˚ 투시도법
  3. 30˚~60˚ 투시도법
  4. 사각 투시도법
(정답률: 53%)
  • 45˚ 투시도법은 두 개의 측면을 똑같이 강조하여 보이도록 하는 것이 특징이며, 양면이 모두 흥미 있는 대상물에 알맞은 투시도법입니다. 이는 대상물을 45˚ 각도로 살펴보는 것과 같은 시각으로 그림을 그리기 때문에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이 방법은 대상물의 모습을 균형있게 보여주며, 두 개의 측면을 동시에 보여줄 수 있어서 다양한 시각에서 대상물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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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다양한 색의 작은 점이나 무수한 선이 조밀하게 배치되어 먼 거리에서 보면 색이 혼색되어 보이는 혼색 방법은?

  1. 회전혼색
  2. 감법혼색
  3. 계시혼색
  4. 병치혼색
(정답률: 75%)
  • 병치혼색은 작은 점이나 선을 조밀하게 배치하여 먼 거리에서 보면 색이 혼색되어 보이는 방법입니다. 이는 작은 점이나 선이 서로 겹쳐서 색이 섞이기 때문에 혼색 효과가 나타나는 것입니다. 따라서 병치혼색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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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2소점 투시도의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수평으로 평행한 선은 모두 좌우 각각의 소점으로 모인다.
  2. 수직 방향의 선은 각기 수직으로 평행한다.
  3. 유각 투시도, 성각 투시도라고도 한다.
  4. 긴 복도, 곧게 뻗은 철길, 가로수 등을 표현하기에 적합하다.
(정답률: 61%)
  • 2소점 투시도는 수직 방향의 선이 모두 한 점으로 모이는 것이 특징이므로 "수직 방향의 선은 각기 수직으로 평행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정답은 "수직 방향의 선은 모두 한 점으로 모인다."입니다. 긴 복도, 곧게 뻗은 철길, 가로수 등을 표현하기에 적합한 이유는 이러한 요소들이 수직 방향의 선이 많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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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제3각법이 제1각법에 비하여 가진 장점이 아닌 것은?

  1. 물체를 본 쪽에 그림을 배치하므로, 물체의 관련도를 대조하는데 편리하다.
  2. 치수를 비교하는게 편리하고, 모양을 이해하기 쉽다.
  3. 복잡한 모양에 대하여 보조 투상도를 이용하여 정확히 표현할 수 있다.
  4. 평면도가 정면도의 아래쪽에 위치하므로 도면을 이해하기 쉽다.
(정답률: 58%)
  • "평면도가 정면도의 아래쪽에 위치하므로 도면을 이해하기 쉽다."는 제3각법의 장점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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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가산 혼합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빛의 혼합을 말한다.
  2. 3원색을 혼합하면 흰색이 된다.
  3. 혼합할수록 명도가 높아진다.
  4. 2색을 혼합하면 2색의 중간명도의 회색이 된다.
(정답률: 73%)
  • 2번이 틀린 설명입니다. 2색을 혼합하면 2색의 중간색이 되는 것이 맞습니다. 예를 들어, 빨간색과 파란색을 혼합하면 보라색이 되는데, 이 보라색은 빨간색과 파란색의 중간색인 회색에 가깝습니다. 이는 빛의 혼합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빨간색과 파란색의 빛을 혼합하면 보라빛이 되는데, 이 보라빛은 빨간색과 파란색의 중간색인 녹색에 가깝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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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무대디자인과 상품 진열 등에서 조명색을 결정하는 광원의 성질은?

  1. 투과성
  2. 연속성
  3. 반색성
  4. 연색성
(정답률: 43%)
  • 광원의 연색성은 광원이 발하는 빛의 색상이 얼마나 정확하게 표현되는지를 나타내는 성질입니다. 즉, 광원의 색상이 물체에 반영될 때 그 색상이 원래의 색상과 얼마나 유사한지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따라서 무대디자인이나 상품 진열 등에서는 광원의 연색성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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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제도에 주로 사용되는 한글 서체는?

  1. 명조체
  2. 고딕체
  3. 이탤릭체
  4. 샘물체
(정답률: 79%)
  • 한글 서체 중에서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것은 고딕체입니다. 이는 명조체보다 더 깔끔하고 간결한 형태로, 글씨가 작아져도 가독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또한, 제도나 공식적인 문서에서 사용되는 경우가 많아서 더욱 믿음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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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제도에서 물체가 보이지 않는 부분을 표시할 때 사용하는 선은?

  1. 실선
  2. 쇄선
  3. 파단선
  4. 파선
(정답률: 56%)
  • 파선은 물체의 보이지 않는 부분을 표시할 때 사용하는 선으로, 일반적으로 절단면이나 숨겨진 부분을 나타내는 데 사용됩니다. 파선은 점선으로 표시되며, 물체의 내부를 나타내는 것이 아니라 단순히 보이지 않는 부분을 나타내기 때문에 다른 선들과 구분하기 쉽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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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색의 잔상에 관한 설명이 틀린 것은?

  1. 잔상은 원래 자극의 세기, 관찰시간과 크기에 비례한다.
  2. 주위색의 영향을 받아 주위 색에 근접하게 변화하는 것이다.
  3. 주어진 자극이 제거된 후에도 원래의 자극과 색, 밝기가 같은 상이 보인다.
  4. 주어진 자극이 제거된 후에도 원래의 자극과 색, 밝기가 반대인 상이 보인다.
(정답률: 36%)
  • 잔상은 주어진 자극이 제거된 후에도 원래의 자극과 색, 밝기가 같은 상이 보인다는 것이 틀린 설명입니다. 오히려 잔상은 주위색의 영향을 받아 주위 색에 근접하게 변화하는 것입니다. 이는 인지심리학에서 색의 대조효과와 관련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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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다음 한쪽 단면도(반 단면도)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비대칭형인 물체의 내부를 표현하기에 적합하다.
  2. 도형 전체가 단면으로 표시된 것이다.
  3. 물체의 필요한 부분만 단면으로 표시한 것이다.
  4. 대칭 중심선의 1/4를 단면으로 표시한다.
(정답률: 48%)
  • 대칭 중심선의 1/4를 단면으로 표시하는 것은 대칭형 물체의 내부를 표현하기에 적합한 방법입니다. 이는 대칭 중심선을 기준으로 물체를 4등분하여 그 중 하나의 부분을 단면으로 표시함으로써, 대칭형 물체의 내부 구조를 대표적으로 보여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 방법은 또한 단면을 표시할 때 필요한 부분만을 표시할 수 있어서 효율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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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다음 중 색채조절을 옳게 설명한 것은?

  1. 물감색의 혼합을 적절히 하는 것이다.
  2. 색채를 통해 쾌적성, 일의 능률 등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3. 포스터를 제작할 때 그 명시도를 높이는 말이다.
  4. 디자인 작품 제작에 쓰이는 말이다.
(정답률: 52%)
  • 색채조절은 쾌적성과 일의 능률을 향상시키기 위해 색채를 조절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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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색의 주목성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고채도보다 저채도 색의 주목성이 높다.
  2. 한색보다 난색의 주목성이 높다.
  3. 노랑과 검정의 배색이 주목성의 대표적인 예이다.
  4. 주의를 기울이지 않더라도 사람의 시선을 끌어 눈에 띄는 속성을 말한다.
(정답률: 74%)
  • "고채도보다 저채도 색의 주목성이 높다."라는 설명이 틀립니다. 오히려 고채도 색은 눈에 더 잘 띄어서 주목성이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고채도 색은 색의 순도가 높아서 더 선명하고 강렬한 느낌을 주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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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디자인 재료

41. 스트리퍼블(strippable) 페인트의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1. 도장재의 더러움 방지를 위해 일시적으로 사용한다.
  2. 필요할 때 간단히 벗겨낼 수 있다.
  3. 비닐계 수지이다.
  4. 얇게 도장해야 한다.
(정답률: 61%)
  • 얇게 도장해야 한다는 설명이 잘못되었습니다. 스트리퍼블 페인트는 일시적으로 사용되며 필요할 때 간단히 벗겨낼 수 있는 비닐계 수지로, 적층이 두껍게 되면 제거하기 어려워집니다. 따라서 얇게 도장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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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다음 중 금속의 열처리 방법이 아닌 것은?

  1. 담금질(quenching)
  2. 뜨임(tempering)
  3. 불림(normalizing)
  4. 연마(polishing)
(정답률: 50%)
  • 연마는 금속의 표면을 광택을 내기 위해 마모하는 과정으로, 열처리 방법이 아닙니다. 따라서 정답은 연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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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목재의 심재에 대한 설명이 옳은 것은?

  1. 무르고 연하며 수액과 탄력성이 많다.
  2. 껍질 쪽의 옅은 부분을 말한다.
  3. 무거우며 내구성은 풍부하고 일반적으로 질이 좋다.
  4. 변형이 심한 편이나 갈라짐은 심하지 않다.
(정답률: 67%)
  • 목재의 심재는 나무의 중심부분을 말하며, 무거우면서 내구성이 풍부하고 일반적으로 질이 좋은 이유는 심재가 나무의 가장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심재는 나무의 수액과 탄력성이 많아서 내구성이 높고 변형이 적은 특징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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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현상에 의한 문제점 중 현상된 상이 부분적으로 밝게 나타나는 경우의 원인은?

  1. 현상액과 정착액의 온도차가 심할 때
  2. 현상 시간이 너무 길었을 때
  3. 현상액이 충분히 채워지지 않았을 때
  4. 현상 온도가 높았을 때
(정답률: 48%)
  • 현상액이 충분히 채워지지 않으면 필름의 일부분이 공기와 접촉하여 현상이 이루어지지 않은 부분이 생기기 때문입니다. 이로 인해 필름의 일부분이 밝게 나타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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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종이의 특성을 설명한 내용 중 틀린 것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종이의 세로 방향은 강하고, 가로 방향은 약하다.
  2. 활엽수 펄프는 길고 좁으며, 침엽수 펄프는 짧고 약하다.
  3. 종이의 강도는 섬유의 물리적, 화학적, 작용에 의해 좌우된다.
  4. 종이의 함수율은 적을 때는 6%, 많을 때는 10%정도가 된다.
(정답률: 40%)
  • "활엽수 펄프는 길고 좁으며, 침엽수 펄프는 짧고 약하다."라는 설명은 옳은 설명입니다.

    활엽수는 느린 성장 속도로 나무가 크기 때문에 섬유가 길고 좁습니다. 이에 비해 침엽수는 빠른 성장 속도로 나무가 작기 때문에 섬유가 짧고 약합니다. 따라서 활엽수 펄프로 만든 종이는 세로 방향의 강도가 높고, 가로 방향의 강도는 상대적으로 약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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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발포 플라스틱을 소재로 한 모델의 표면에 직접 착색재료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아크릴 컬러
  2. 수성 페인트
  3. 포스터 컬러
  4. 래커 페인트
(정답률: 36%)
  • 발포 플라스틱은 표면이 부드럽고 유연하여 래커 페인트와 같은 경질성이 높은 착색재료는 부착이 어렵습니다. 따라서 래커 페인트는 발포 플라스틱에 적합하지 않은 착색재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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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안료와 접착제를 발라서 만들며, 강한 광택을 입힌 종이로 사진관이나 원색판의 고급인쇄에 쓰이는 것은?

  1. 그라비어지
  2. 로루지
  3. 모조지
  4. 아트지
(정답률: 67%)
  • 안료와 접착제로 만들어진 종이에 강한 광택을 입히기 때문에 사진관이나 원색판의 고급인쇄에 적합하며, 이러한 특징을 가진 종이가 바로 아트지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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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학명은 오룸(aurum)으로 아침의 태양 광선을 의미한다. 화학적으로 모든 금속 중 안정된 금속으로 공기 속이나 물속에서도 영구히 변하지 않으며, 귀금속 중 가장 귀족적인 성질을 가진 금속은?

  1. 백금
  2. 팔라듐
(정답률: 63%)
  • 금은 안정된 금속으로 공기 속이나 물속에서도 영구히 변하지 않으며, 귀금속 중 가장 귀족적인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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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컴퓨터 그래픽스

49. 다음 그림과 같이 3차원 그래픽에서 오브젝트를 수많은 선의 모임으로 표시하며 입체감을 나타내는 모델링 기법은?

  1. 와이어 프레임 모델링
  2. 표면 모델링
  3. 솔리드 모델링
  4. 프렉탈 모델링
(정답률: 79%)
  • 그림에서 보이는 것처럼 오브젝트를 선으로만 표시하여 입체감을 나타내는 것이 "와이어 프레임 모델링"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오브젝트를 다른 방식으로 표현하는 모델링 기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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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색상 범위(Color Gamut)의 컬러 표현에서 표현영역이 가장 광범위한 것은?

  1. 레이져 컬러출력 인쇄물
  2. RGB컬러 모니터
  3. 고해상 CMYK인쇄물
  4. 잉크젯 인쇄물
(정답률: 57%)
  • RGB 컬러 모니터는 빛을 이용하여 색을 표현하기 때문에 색상 표현 범위가 가장 광범위합니다. 따라서 RGB 컬러 모니터가 가장 많은 색상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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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애니메이션 제작에서 두 개의 키프레임 이미지 사이의 중간 단계 프레임을 연하는 과정은?

  1. 신서사이징(Synthesizing)
  2. 이미지 프로세싱(Image processing)
  3. 레이트레이싱(Ray-tracing)
  4. 인 비트위닝(In-betweening)
(정답률: 50%)
  • 애니메이션 제작에서 두 개의 키프레임 이미지 사이의 중간 단계 프레임을 연결하는 과정은 인 비트위닝(In-betweening)입니다. 이는 두 개의 이미지 사이의 중간 프레임을 자동으로 생성하는 기술로, 애니메이션 제작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인 비트위닝은 이미지 프로세싱 기술을 활용하여 두 개의 이미지를 비교하고, 그 사이의 중간 이미지를 생성합니다. 이를 통해 애니메이션 제작자는 더욱 빠르고 정확하게 애니메이션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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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다음 중 픽셀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픽셀은 이미지를 구성하는 최소 단위이다.
  2. 종횡으로 많은 수의 픽셀이 모여 문자 또는 그림을 형성한다.
  3. 픽셀은 각각의 위치 값을 가진다.
  4. 픽셀은 색에 따라 다양한 크기를 가진다.
(정답률: 76%)
  • 픽셀은 색에 따라 다양한 크기를 가진다는 설명이 틀립니다. 픽셀은 이미지를 구성하는 최소 단위이며, 종횡으로 많은 수의 픽셀이 모여 문자 또는 그림을 형성합니다. 각각의 픽셀은 위치 값을 가지며, 일정한 크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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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포토샵의 필터 중 하프톤의 효과나 모자이크 효과를 얻을 수 있는 가장 적합한 필터 기능은?

  1. Blur
  2. Brush Strokes
  3. Distrot
  4. Pixelate
(정답률: 57%)
  • Pixelate 필터는 이미지를 작은 사각형 블록으로 분할하여 모자이크 효과를 만들어줍니다. 또한, 하프톤 효과를 만들기 위해서도 사용됩니다. Blur 필터는 이미지를 흐리게 만들어주는 효과이며, Brush Strokes 필터는 브러시로 그린 듯한 효과를 만들어줍니다. Distort 필터는 이미지를 왜곡시키는 효과를 만들어줍니다. 따라서, Pixelate 필터가 가장 적합한 필터 기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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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물체가 화면상에 식물처럼 표현되거나 그려지는 방식으로 광원은 그림자를 생성할 것인가, 표면의 질감은 어떻게 표현할 것인가, 광원과 표면은 어떤 식으로 상호 작용할 것인가. 하는 것을 결정하여 표현하는 작업은?

  1. 렌더링(Rendering)
  2. 매핑(Mapping)
  3. 제도(Drafting)
  4. 화상워핑(Image warping)
(정답률: 53%)
  • 렌더링은 3D 모델링 소프트웨어에서 모델링된 물체를 실제로 그려내는 작업을 말합니다. 이 작업에서는 광원, 그림자, 질감 등을 결정하여 물체를 실제로 보이는 것처럼 표현합니다. 따라서 위의 질문에서 언급된 모든 요소들을 결정하고 표현하는 작업은 렌더링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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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다음의 디자인 프로세스 과정 중 컴퓨터가 직접적으로 대신할 수 없는 과정은?

  1. 드로잉 작업
  2. 이미지 표현 작업
  3. 아이디어 발상
  4. 페인팅 작업
(정답률: 88%)
  • 컴퓨터는 이미지 표현 작업과 드로잉 작업, 페인팅 작업을 대신할 수 있지만, 아이디어 발상은 창의적인 사고와 인간의 경험, 지식, 감정 등이 필요하기 때문에 컴퓨터가 직접적으로 대신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아이디어 발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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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컴퓨터시스템에서 각각의 프로그램이나 명령들을 작은 형태로 만들어 놓은 것은?

  1. Icon
  2. File
  3. Bitmap
  4. ld
(정답률: 76%)
  • Icon은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에서 프로그램이나 명령을 작은 형태로 나타내는 것을 말합니다. 다른 보기인 File은 파일을 나타내는 것이고, Bitmap은 이미지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ld는 알 수 없는 약어이므로 Icon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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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다음 컴퓨터그래픽스의 이용 효과와 거리가 먼 것은?

  1. 디자인상에서 발생할 수 있는 오류를 사전에 방지할 수 있다.
  2. 디자인 전개의 다양화로 소품종 다량 생산이 용이해졌다.
  3. 신속한 도면 설계와 수정 및 변형이 자유로운 유동성이 있다.
  4. 설계 기법의 표준화로 생산성 향상을 가져올 수 있다.
(정답률: 52%)
  • 디자인 전개의 다양화로 소품종 다량 생산이 용이해졌다는 것은 컴퓨터그래픽스를 이용하면 다양한 디자인을 쉽게 만들어낼 수 있고, 이를 바탕으로 다량 생산이 가능해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는 다른 보기들과는 달리 생산성 측면에서의 이점이 가장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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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모니터에 나타난 도형이나 그림을 35mm 슬라이드에 저장하는 출력장치는?

  1. 플로터
  2. 필름 레코더
  3. 레이저 프린터
  4. 스캐너
(정답률: 65%)
  • 35mm 슬라이드에 저장하는 출력장치는 필름 레코더입니다. 필름 레코더는 모니터에 나타난 도형이나 그림을 필름에 녹화하여 저장하는 장치로, 슬라이드 형태로 출력됩니다. 플로터는 종이에 직접 그림을 출력하는 장치이고, 레이저 프린터는 종이에 레이저를 이용하여 출력하는 장치입니다. 스캐너는 종이나 사진 등을 디지털화하여 컴퓨터에 저장하는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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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컴퓨터의 기억장치 중 전원이 단절되면 존재하던 모든 정보를 잃게 되는 기능을 가진 것은?

  1. ROM
  2. CPU
  3. FDD
  4. RAM
(정답률: 64%)
  • RAM은 휘발성 기억장치로, 전원이 단절되면 저장된 데이터가 모두 사라지기 때문에 존재하던 모든 정보를 잃게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RAM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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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다음 중 2D 그래픽 소프트웨어가 아닌 것은?

  1. 포토샵(Photoshop)
  2. 페인터(Painter)
  3. 일러스트레이터(Illustrator)
  4. 스트라타 스튜디오 프로(Strata Studio Pro)
(정답률: 82%)
  • 스트라타 스튜디오 프로는 3D 그래픽 소프트웨어이기 때문에 2D 그래픽 소프트웨어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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