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1-07-31)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2011-07-31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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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산업디자인 일반

1. 디자인과 건축분야에서 "형태는 기능을 따른다."라고 기능미를 주장한 사람은?

  1. 루이스 설리반
  2. 프랭크 로이드 라이트
  3. 월리엄 모리스
  4. 월터 그로피우스
(정답률: 75%)
  • "형태는 기능을 따른다."는 주장은 루이스 설리반에 의해 제시되었습니다. 이는 디자인과 건축분야에서 형태와 기능이 서로 연관되어 있으며, 디자인이나 건축물의 기능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형태가 되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기능미라는 디자인 철학의 기본 원칙 중 하나로 자리 잡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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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음 중 실용성과 조형성이 융합된 아름다움을 의미하는 용어는?

  1. 기능미
  2. 재질미
  3. 구성미
  4. 양식미
(정답률: 75%)
  • 정답: 기능미

    설명: 기능미는 기능성과 미적인 디자인이 조화를 이루어 아름다움을 만들어내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제품이나 건축물 등의 기능성을 충족시키면서도 디자인적으로 아름다움을 가지고 있는 것을 기능미라고 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각각 재질, 구성, 양식에 대한 미적인 아름다움을 의미하는 용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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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기계, 건축, 선박 등에 있어서 큰 축척으로 그려졌을 경우, 그 밑부분의 축척을 확대하여 모양과 치수, 기구 등을 분명히 하기 위한 도면의 종류는?

  1. 평면도
  2. 입면도
  3. 상세도
  4. 단면도
(정답률: 78%)
  • 상세도는 큰 축척으로 그려진 도면에서 밑부분의 세부적인 모양과 치수, 기구 등을 분명히 하기 위해 확대하여 그리는 도면입니다. 따라서 상세도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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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매슬로우(Maslow)의 인간욕구 5단계 중 사회적 욕구에 해당되는 것은?

  1. 지위, 권위, 명예
  2. 애정, 집단에서의 소속
  3. 질서, 보호
  4. 음식, 성, 생존
(정답률: 57%)
  • 매슬로우의 인간욕구 5단계 중 사회적 욕구는 애정, 집단에서의 소속입니다. 이는 인간이 사회적으로 상호작용하고 소속감을 느끼며 사람들과 함께 일하고 살아가는 것을 필요로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인간은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를 통해 자신의 정체성을 형성하고 자아실현을 이루기 위해 사회적인 상호작용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애정과 집단에서의 소속은 인간에게 매우 중요한 욕구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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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원시인들이 사용하였던 흙의 사용 용도로 볼 수 없는 것은

  1. 집을 짓는 재료
  2. 수렵용 도구
  3. 물을 담는 용기
  4. 종교적인 토우
(정답률: 79%)
  • 원시인들은 주로 동물을 사냥하여 생존하였기 때문에 수렵용 도구가 매우 중요했습니다. 반면에 집을 짓는 재료, 물을 담는 용기, 종교적인 토우는 생존에 직접적으로 필요한 것은 아니기 때문에 흙의 사용 용도로 볼 수 없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수렵용 도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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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 중 조명기구의 역할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수면효과
  2. 장식성
  3. 배광 수단
  4. 전구의 보호
(정답률: 61%)
  • 조명기구의 역할 중 수면효과는 다른 역할들과는 달리, 사람들이 잠을 자는 데 도움을 주는 역할입니다. 다른 역할들은 주로 조명기구가 방 안을 밝히거나 장식적인 역할을 하지만, 수면효과는 조명기구가 방 안을 어둡게 만들어 수면 환경을 조성하고, 뇌파를 안정시켜 잠을 자는 데 도움을 줍니다. 따라서, 수면효과는 다른 역할들과는 목적과 효과가 다르기 때문에 가장 거리가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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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같은 길이와 같은 크기지만 주변의 영향으로 다르게 보이는 착시는?

  1. 분할의 착시
  2. 대비의 착시
  3. 각도의 착시
  4. 방향의 착시
(정답률: 71%)
  • 대비의 착시는 주변의 밝기나 색상에 따라 인식되는 대상의 밝기나 색상이 달라지는 착시 현상입니다. 즉, 같은 크기와 길이의 대상이 주변의 대조적인 색상이나 밝기와 함께 있을 때, 대상의 밝기나 색상이 주변과 대조적으로 인식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대비의 착시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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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잡지광고의 특성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특정한 독자층을 갖는다.
  2. 매체로서의 생명이 짧다.
  3. 대부분 월간지 형태로 출간된다.
  4. 감정적 광고나 무드광고를 하는데 적당하다.
(정답률: 72%)
  • 잡지광고는 대부분 월간지 형태로 출간되며, 특정한 독자층을 갖고 감정적 광고나 무드광고를 하는데 적당하다는 특성이 있습니다. 하지만 가장 거리가 먼 특성은 매체로서의 생명이 짧다는 것입니다. 잡지는 발행 주기가 짧고, 새로운 이슈나 트렌드가 나타날 때마다 새로운 잡지가 출간되기 때문에 광고의 노출 기간이 짧아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잡지광고는 노출 기간이 짧은 대신, 빠르게 변화하는 트렌드나 이슈에 대응하여 빠르게 대처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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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광고디자인에서 "친절하고 자세할수록" 가장 효과가 높은 표현적 요소는?

  1. 카피(Copy)
  2. 마케팅(Marketing)
  3. 레이아웃(Layout)
  4. 로고타입(LogoType)
(정답률: 48%)
  • 카피는 광고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로, 제품이나 서비스의 특징을 간결하고 명확하게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카피는 소비자와의 감성적인 연결고리를 형성하며, 친절하고 자세한 내용을 담을수록 소비자들의 관심과 신뢰를 얻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친절하고 자세할수록" 가장 효과가 높은 표현적 요소는 카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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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우리가 직접 지각하여 얻는 형태이며 순수형태와 구별되는 것으로, 자연형태와 인위형태를 포함하는 형태는?

  1. 이념적 형태
  2. 상대적 형태
  3. 절대적 형태
  4. 현실적 형태
(정답률: 61%)
  • 현실적 형태는 우리가 직접 경험하고 인식할 수 있는 형태이기 때문에 이념적 형태나 상대적 형태와는 구별됩니다. 또한 절대적 형태와는 달리 변화와 발전이 가능하며, 자연형태와 인위형태를 모두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가장 포괄적인 형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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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시각디자인의 조건 중 독창성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있는 것을 그대로 반복한다던지 남의 작품을 모방한다던지 하는 것은 바람직한 태도가 아니다.
  2. 옛것과 새로운 것은 밀접한 연관성이 없어 새로운 효과를 기대할 수 없다.
  3. 이상한 표현으로 충격을 주는 디자인은 독창적인 올바른 자세라고 할 수 있다.
  4. 자연이나 인위적으로 만들어 놓은 원형의 평범함 속에 독창성은 있을 수 없다.
(정답률: 74%)
  • "있는 것을 그대로 반복한다던지 남의 작품을 모방한다던지 하는 것은 바람직한 태도가 아니다."가 가장 적합한 것이다. 이유는 시각디자인에서 독창성은 중요한 가치 중 하나이며, 다른 사람이나 이미 존재하는 것을 그대로 따라하는 것은 창의성과 독창성을 저해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독창성을 추구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발견하려는 태도가 바람직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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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면의 특징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점의 확대, 폭의 확대 등에 의해 성립된다.
  2. 이동하는 선의 자취가 면을 이룬다.
  3. 길이와 너비, 넓이는 있으나 두께는 없다.
  4. 삼각형, 사각형, 원형 등을 무정형이라 한다.
(정답률: 72%)
  • 면은 삼각형, 사각형, 원형 등과 같은 도형들을 기하학적으로 정의한 것이므로, 이들을 무정형이라 부르는 것은 옳지 않다. 무정형은 규칙적인 도형이 아닌, 불규칙한 도형을 의미한다. 따라서 "삼각형, 사각형, 원형 등을 무정형이라 한다."는 설명이 틀린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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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디자이너가 즉흥적으로 떠오르는 여러 가지 생각을 메모하기 위한 최초의 스케치는?

  1. 스크레치 스케치
  2. 러프 스케치
  3. 스타일 스케치
  4. 컨셉 스케치
(정답률: 80%)
  • 스크레치 스케치는 이름 그대로 디자이너가 머릿속에 떠오르는 즉흥적인 아이디어를 빠르게 스케치로 남기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러프 스케치나 스타일 스케치, 컨셉 스케치와는 달리 아이디어를 구체화하기 전에 머릿속에서 떠오르는 모든 것을 자유롭게 그려낼 수 있는 초기 단계의 스케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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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음 중 신제품 전략의 주요 결정요소가 아닌 것은?

  1. 자사(Corporate)
  2. 경쟁사(Competitors)
  3. 고객(Customers)
  4. 수집(Collection)
(정답률: 57%)
  • 수집(Collection)은 신제품 전략의 주요 결정요소가 아닙니다. 이유는 수집(Collection)은 어떤 정보나 자료를 수집하는 것을 의미하는데, 이는 신제품 전략의 주요 결정요소가 아니라 정보 수집에 필요한 과정일 뿐입니다. 따라서, 자사, 경쟁사, 고객과 같은 주요 결정요소들은 신제품 전략을 수립하는 데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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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다음 중 실내디자인의 목표와 거리가 먼 것은?

  1. 효율성
  2. 폐쇄성
  3. 경제성
  4. 심미성
(정답률: 81%)
  • 정답: 폐쇄성

    설명: 실내디자인의 목표는 효율성, 경제성, 심미성 등을 고려하여 사용자의 편의성과 만족도를 높이는 것입니다. 하지만 폐쇄성은 사용자의 편의성과 만족도를 저하시키는 요소로, 실내디자인의 목표와 거리가 먼 것입니다. 폐쇄성이란 공간을 닫고, 제한적으로 만들어 사용자의 활동 범위를 제한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는 사용자의 불편함을 초래하며, 실내공간의 기능성과 효율성을 저하시킵니다. 따라서 폐쇄성은 실내디자인에서 지양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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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다음 중 기업의 통일된 목표나 방향, 역할을 대.내외에 전달하는 기업의 이미지 통합(CIP)의 주요 요소가 아닌 것은?

  1. 행동양식의 통일성(behavior identity)
  2. 정신적 통일성(mind identity)
  3. 시각적 통일성(visual identity)
  4. 시장의 통일성(market identity)
(정답률: 61%)
  • 시장의 통일성은 기업의 이미지 통합에 있어서 중요한 요소이지만, 주요 요소는 아닙니다. 시장의 통일성은 기업이 속한 시장에서 공통적으로 인식되는 이미지를 유지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이는 다른 요소들과 함께 기업의 이미지 통합을 이루기 위한 하나의 부분일 뿐입니다. 따라서 시장의 통일성은 다른 요소들과 함께 고려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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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문자 상으로는 개념, 생각하는 방법이라는 의미이며, 디자인 행위의 초기단계로서 대상의 테마와 개념의 구성을 말하는 것은?

  1. 모델링(Modeling)
  2. 분석(Analysis)
  3. 컨셉트(Concept)
  4. 프리젠테이션(Presentation)
(정답률: 81%)
  • 문자 상으로는 개념, 생각하는 방법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디자인 행위의 초기단계로서 대상의 테마와 개념의 구성을 말하는 것이 컨셉트(Concept)이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디자인 행위의 다른 단계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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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패키지에서 지기를 만들 때 접거나 개봉하기 쉽도록 종이를 잘라내고 접는 선을 미리 눌러 놓는 과정은?

  1. 앰보싱(Embossing)
  2. 라미네이팅(Laminating)
  3. 합지(Carrying)
  4. 톰슨(Thomson)
(정답률: 41%)
  • 정답은 "합지(Carrying)"가 아니라 "톰슨(Thomson)"입니다.

    "톰슨(Thomson)"은 종이를 접는 과정에서 종이를 눌러서 접는 방법을 말합니다. 이 방법은 종이를 눌러서 접기 때문에 접힌 부분이 더욱 선명하게 나타나고, 접힌 부분이 튀어나오지 않아서 깔끔한 외관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반면 "합지(Carrying)"는 종이나 판지를 접어서 상자나 포장재 등을 만들 때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종이를 접는 것이 아니라 접힌 부분을 붙여서 만드는 방법으로, 접힌 부분이 튀어나와서 외관이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패키지에서 지기를 만들 때 종이를 잘라내고 접는 선을 미리 눌러 놓는 과정은 "톰슨(Thomson)" 방법을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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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인쇄물과 함께 동봉되는 단추, 열쇠, 자동차 모형 등과 같은 입체물로, 메시지에 주의를 끌게 하기 위한 우편광고(DM: direct mail)의 형태는?

  1. 폴더(Folder)
  2. 리플릿(Leaflet)
  3. 세일즈 레터(Sales Letter)
  4. 레터 가젯(Letter Gadget)
(정답률: 54%)
  • 레터 가젯은 우편물에 함께 동봉되는 입체물로, 메시지에 주목을 끌기 위한 우편광고의 형태입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인 폴더, 리플릿, 세일즈 레터와는 달리 입체적인 형태를 가지고 있으며, 이를 통해 더욱 눈에 띄고 기억에 남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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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 중 제품을 구성하는 기본 인자들과 가장 관련이 없는 것은?

  1. 구조
  2. 재료
  3. 특허
  4. 형태
(정답률: 89%)
  • 정답: 특허

    특허는 제품을 구성하는 기본 인자가 아니라, 제품을 보호하기 위한 법적인 권리입니다. 구조, 재료, 형태는 제품을 구성하는 기본적인 인자들이며, 이들이 결합되어 제품이 만들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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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색채 및 도법

21. 다음 도면 중 A가 가리키는 선의 명칭은?

  1. 숨은선
  2. 외형선
  3. 지시선
  4. 파단선
(정답률: 80%)
  • A가 가리키는 선은 "지시선"입니다. 지시선은 제품의 형상을 결정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선으로, 제품의 크기, 위치, 형태 등을 나타내는 선입니다. 따라서 이 도면에서 A가 가리키는 선은 제품의 형상을 결정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므로 지시선으로 분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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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다음 중 투시도법의 용어 중 DVP는?

  1. 평화면
  2. 대각소점
  3. 정점
  4. 시심
(정답률: 80%)
  • DVP는 "대각소점 투시도법"을 의미합니다. 이는 물체의 대각선 방향에 위치한 소점을 통해 그림을 그리는 방법으로, 물체의 깊이감과 입체감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대각소점"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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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색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1. 표면에서 반사된 빛은 우리 눈에서 색으로 느껴진다.
  2. 무지개는 빛의 산란에 의해 나타나는 현상이다.
  3. 가장 긴 파장은 빨강색 영역이고 가장 짧은 파장의 영역은 보라색 영역이다.
  4. 우리는 하늘을 볼 때 평면색(면색)을 느낀다.
(정답률: 51%)
  • "우리는 하늘을 볼 때 평면색(면색)을 느낀다."는 설명이 틀린 것입니다.

    무지개는 빛이 빛을 통과하거나 반사될 때 산란되어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빛은 다양한 파장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빨강색부터 보라색까지 다양한 색상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색상은 빛의 파장에 따라 결정됩니다. 따라서 "가장 긴 파장은 빨강색 영역이고 가장 짧은 파장의 영역은 보라색 영역이다."는 설명은 맞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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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오스트발트 색체계에 대한 설명이 옳은 것은?

  1. Yellow의 보색은 Turquoise이다.
  2. 색상번호-흑색량-백색량의 순서로 색을 표기한다.
  3. 어떤 색의 보색은 반드시 그 색의 10째 번에 있다.
  4. 색상환은 헤링의 4원색설을 기본으로 한다.
(정답률: 61%)
  • 오스트발트 색체계는 색을 표현하는 방법 중 하나로, 색상환을 사용하여 색을 분류하고 표기합니다. 이 색상환은 헤링의 4원색설을 기본으로 하여 만들어졌습니다. 헤링의 4원색설은 빨강, 노랑, 파랑, 초록 4가지 색을 기본 색으로 삼고, 이들을 혼합하여 모든 색을 만들어낼 수 있다는 이론입니다. 따라서 오스트발트 색상환도 이 4가지 색을 기본으로 하여 만들어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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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인간의 눈 구조 중 시신경 섬유가 나가는 부분으로 광수용기가 없기 때문에 상을 볼 수 없는 곳은?

  1. 망막(retina)
  2. 중심와(fovea)
  3. 수정체(lens)
  4. 맹점(blind spot)
(정답률: 57%)
  • 맹점은 시신경 섬유가 나가는 부분으로, 망막에는 광수용기가 있어서 빛을 감지하고 이미지를 형성하지만, 맹점은 광수용기가 없기 때문에 상을 볼 수 없는 부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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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다음의 반단면도 중 도면작도법상 선의 용도가 바르게 작도된 도면은?

  1. A
  2. B
  3. C
  4. D
(정답률: 44%)
  • 선의 용도가 바르게 작도된 도면은 "D"입니다.

    선의 용도는 다음과 같습니다.

    - 실선: 실제로 그려진 부분을 나타냅니다.
    - 점선: 숨겨진 부분을 나타냅니다.
    - 점선(끝이 삐져나온): 절단면을 나타냅니다.
    - 점선(굵은): 중심선을 나타냅니다.

    위 도면에서는 실선으로 외곽선과 내부의 구조물을 나타내고, 점선으로 숨겨진 부분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또한, 점선(끝이 삐져나온)으로 절단면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따라서, 선의 용도가 바르게 작도된 도면은 "D"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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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먼셀 색체계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1. 색상기호 R, YR은 난색계열이다.
  2. V값은 명도를 나타낸다.
  3. C값은 채도를 나타낸다.
  4. 무채색은 H로 표시한다.
(정답률: 79%)
  • 무채색은 H로 표시하지 않습니다. 무채색은 S와 V값이 모두 0인 경우이며, 이를 표현하기 위해 S=0, V=0으로 표시합니다. H는 색상을 나타내는 값으로, 0~360도 사이의 값을 가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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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색광의 3원색을 비슷한 밝기로 모두 혼합하면 어떤 색광이 되는가?

  1. 검정
  2. 청록
  3. 노랑
  4. 흰색
(정답률: 80%)
  • 색광의 3원색인 빨강, 초록, 파랑을 비슷한 밝기로 혼합하면 흰색이 됩니다. 이는 빛의 혼합 원리에 따라 각각의 색이 빛의 3원색을 이루고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들을 혼합하면 모든 색을 포함한 밝은 색인 흰색이 나오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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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다음 평면도법 중 "같은 면적 그리기"가 아닌 것은?

(정답률: 61%)
  • 정답은 ""입니다.

    이유는 다른 세 개의 평면도법에서는 모두 같은 면적을 그리는 방법을 보여주고 있지만, 네 번째 평면도법에서는 면적을 그리는 것이 아니라 선을 그리는 방법을 보여주고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것은 "같은 면적 그리기"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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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투시도의 종류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평행투시도
  2. 투상투시도
  3. 사각투시도
  4. 유각투시도
(정답률: 57%)
  • 투상투시도는 3차원 공간에서 평면에 수직인 방향에서 관찰하는 것으로, 다른 세 가지 투시도는 모두 2차원 평면에서 관찰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투상투시도는 다른 종류의 투시도와 구분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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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그림과 같이 투상면이 눈과 물체의 사이에 있어 유리상자 안에 물체를 놓고 밖에서 스쳐보는 상태에서 투상하는 방법은?

  1. 제1각법
  2. 제2각법
  3. 제3각법
  4. 제4각법
(정답률: 69%)
  • 이 문제는 물체가 유리상자 안에 있기 때문에 빛이 굴절되는 상황이다. 따라서, 눈에서 물체를 바라보는 시점에서 물체의 위치와 눈의 위치를 이용하여 굴절 법칙을 적용해야 한다. 이때, 눈과 물체가 있는 쪽을 각각 A, B라고 하면, 제3각법은 A에서 물체를 바라보는 경우 빛이 유리에서 나와 눈으로 향하는 방향과 수직이 되도록 물체를 위치시키는 것이다. 이는 눈에서 물체를 바라볼 때 물체가 실제보다 더 크게 보이는 현상을 방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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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빨간색과 노란색을 감산혼합을 했을 때의 색은?

  1. 녹색
  2. 파랑
  3. 주황
  4. 보라
(정답률: 80%)
  • 빨간색과 노란색은 각각 적색과 녹색을 제외한 나머지 색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빨간색과 노란색을 감산혼합하면 적색과 녹색이 모두 제외되어 남은 색은 주황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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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다음 평면도법 중 각을 등분하는 것이 아닌 것은?

(정답률: 41%)
  • 정답은 ""입니다. 이 평면도법은 각을 등분하는 것이 아닌, 각의 크기를 유지하면서 위치를 이동시키는 것입니다. 다른 세 가지 평면도법은 각을 등분하는 방식으로 도형을 그리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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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다음 중 멀리서 달려오는 자동차를 가장 쉽게 식별 할 수 있는 자동차의 색은?

  1. 회색
  2. 청록색
  3. 노란색
  4. 파란색
(정답률: 77%)
  • 노란색은 시야에서 가장 높은 빛 파장을 가지고 있어 멀리서도 빛이 잘 반사되어 눈에 더 잘 띄기 때문입니다. 또한, 노란색은 대부분의 도로 표지판에 사용되는 색상 중 하나이기 때문에 운전자들이 노란색에 대한 주의를 더 많이 기울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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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색채조화에 대한 연구 학자가 아닌 사람은?

  1. 레오나드로 다빈치
  2. 뉴턴
  3. 오스트발트
  4. 렌쯔
(정답률: 67%)
  • 렌쯔는 색채조화에 대한 연구 학자가 아닌 화가이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색채에 대한 연구나 이론을 제시한 인물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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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빨강 바탕의 노란 줄무늬 와이셔츠는 원래의 빨강보다 노란빛을 띈다. 이와 관련이 있는 현상은?

  1. 동화효과
  2. 색상대비
  3. 계시혼색
  4. 연변대비
(정답률: 45%)
  • 동화효과는 인접한 색상이 서로 영향을 주어 색상이 변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 경우 빨강과 노랑은 대비가 큰 색상이기 때문에 인접한 위치에 있을 때 서로 영향을 주어 빨강색이 노란빛을 띄게 됩니다. 따라서 빨강 바탕의 노란 줄무늬 와이셔츠는 원래의 빨강보다 노란빛을 띄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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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색의 3속성에서 강약이나 맑기를 의미하는 것은?

  1. 명도
  2. 채도
  3. 색상
  4. 색입체
(정답률: 75%)
  • 강약이나 맑기는 색의 진하고 연한 정도를 나타내는 것이며, 이는 채도와 관련이 있습니다. 채도는 색의 순수도를 나타내는데, 색상에 포함된 색의 양이 많을수록 채도가 높아지고, 적을수록 채도가 낮아집니다. 따라서 강약이나 맑기를 나타내는 것은 채도와 관련이 있으므로 정답은 "채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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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명도와 관련된 느낌이 옳게 연결된 것은?

  1. 고명도-가벼운 느낌-팽창의 느낌
  2. 고명도-무거운 느낌-진출의 느낌
  3. 저명도-가벼운 느낌-수축의 느낌
  4. 저명도-무거운 느낌-팽창의 느낌
(정답률: 70%)
  • 고명도는 밝고 선명한 느낌을 주기 때문에 가벼운 느낌과 연결됩니다. 이에 따라, 고명도-가벼운 느낌은 자연스럽게 연결됩니다. 또한, 고명도는 빛이 많아져서 공간이 팽창된 것처럼 느껴지기 때문에, 고명도-팽창의 느낌도 연결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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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사투상도에서 물체의 경사면 길이를 정면과 다르게 하여 물체가 실감이 나도록 하기 위한 경사면 길이 비율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1 : 1
  2. 1 : 1/2
  3. 1 : 3/4
  4. 1 : 4/5
(정답률: 42%)
  • 사투상도에서 물체의 경사면 길이 비율은 물체의 실감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이 중에서도 정면과 측면의 경사면 길이 비율은 물체의 입체감을 더욱 강조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물체의 경사면 길이 비율이 1 : 4/5인 경우에는 정면과 측면의 경사면 길이가 크게 차이나기 때문에 물체의 입체감이 부족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이는 물체의 실감을 떨어뜨리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으므로, 적합하지 않은 경사면 길이 비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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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색의 온도감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장파장의색이 따뜻하게 느껴진다.
  2. 명도가 낮을수록 차갑게 느껴진다.
  3. 색의 속성 중에서 주로 색상의 영향을 받는다.
  4. 때로는 차갑게 때로는 따뜻하게 느껴지는 색을 중성색이라고 한다.
(정답률: 46%)
  • "명도가 낮을수록 차갑게 느껴진다."라는 설명은 틀린 것입니다. 명도는 색의 밝기를 나타내는 속성으로, 색의 온도감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색의 온도감은 주로 색상의 영향을 받으며, 빨간색, 주황색, 노란색 등이 따뜻하게 느껴지고, 파란색, 초록색, 보라색 등이 차갑게 느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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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디자인 재료

41. 양지 제조 공정 중 "고해"에 해당되는 것은?

  1. 긴 섬유를 알맞게 절단
  2. 번짐 방지를 위한 눈메움
  3. 발색 작업
  4. 탈수 및 건조
(정답률: 54%)
  • "고해"에 해당되는 것은 "긴 섬유를 알맞게 절단"입니다. 이는 양지 제조 공정에서 사용되는 섬유가 일정한 길이로 절단되어야 제품의 품질이 유지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섬유가 너무 길거나 짧으면 제품의 강도나 신축성 등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섬유를 알맞게 절단하는 것은 제품의 품질을 유지하기 위해 매우 중요한 작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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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플라스틱이 가지고 있는 일반적인 장점이 아닌 것은?

  1. 전기 절연성이 우수하다.
  2. 내수성이 좋고 재료의 부식이 없다.
  3. 열팽창 계수가 작아 치수 안정성이 좋다.
  4. 착색 및 가공이 용이하다.
(정답률: 63%)
  • 플라스틱은 열에 대한 민감도가 높아서, 열에 노출되면 변형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열팽창 계수가 작다면, 열에 노출되더라도 큰 변형이 일어나지 않아 치수 안정성이 좋아집니다. 따라서 열에 노출될 가능성이 있는 제품에 사용하기에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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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다음과 같은 특성을 지는 채색 재료는?

  1. 아크릴 물감
  2. 수채 물감
  3. 포스터 칼라
  4. 마커
(정답률: 73%)
  • 위 그림에서 보이는 채색 재료는 물에 녹지 않고 물감이 마르면 물에 녹을 수 있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특성은 아크릴 물감에만 해당되며, 수채 물감, 포스터 칼라, 마커는 이러한 특성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아크릴 물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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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인쇄용지의 상질지란?

  1. 그라운드+화학펄프로 만들어진다.
  2. 화학펄프+쇄목펄프로 만들어진다.
  3. 화학펄프만으로 만들어진다.
  4. 아황산펄프로 만들어진다.
(정답률: 42%)
  • 상질지는 인쇄용지의 최상위 등급으로, 높은 밝기와 균일한 질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특징은 화학펄프만으로 만들어진 것이 원인입니다. 화학펄프는 산화학적인 과정을 통해 만들어지는데, 이 과정에서 셀룰로오스 섬유가 균일하게 분해되어 질감이 균일하고 밝기가 높은 상질지를 만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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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다음 중 목재용 도료가 구비해야 할 성능이 아닌 것은?

  1. 강인한 도막을 형성할 수 있어야 한다.
  2. 부착성이 좋아야 한다.
  3. 도막의 경도가 높아야 한다.
  4. 흡수성이 좋아야 한다.
(정답률: 58%)
  • 목재용 도료는 흡수성이 좋아야 합니다. 이는 목재 내부로 침투하여 보호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다른 성능들도 중요하지만, 흡수성이 없다면 도료가 목재 내부로 침투하지 못하고 표면에만 머무르게 되어 보호 효과가 떨어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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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유리의 광학적 성질이 아닌 것은?

  1. 점성
  2. 굴절
  3. 분산
  4. 투과
(정답률: 80%)
  • 유리는 광선을 굴절시키는 광학적 성질을 가지고 있으며, 이는 광선이 유리와 만나면 굴절되어 경로가 바뀌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또한 유리는 분산되는 성질도 가지고 있으며, 이는 광선이 유리를 통과할 때 다양한 파장의 빛이 분리되어 나타나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또한 유리는 빛을 투과하는 성질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유리는 점성이라는 성질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점성은 물질이 끈적거리는 성질을 의미하며, 유리는 이와 관련된 성질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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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종이를 일정한길이만큼 찢는데 필요한 에너지를 알기 위해 측정하는 것은?

  1. 파열강도
  2. 인열강도
  3. 내절강도
  4. 인장강도
(정답률: 38%)
  • 종이를 찢는 과정에서 필요한 에너지는 종이 분자 간의 결합력을 극복하는 과정에서 발생합니다. 이때 종이가 인열강도를 가지고 있으면, 종이 분자 간의 결합력을 극복하기 위해 더 많은 에너지가 필요하게 됩니다. 따라서 종이를 일정한 길이만큼 찢는데 필요한 에너지를 측정하는 것은 인열강도를 측정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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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다음 중 가장 감도가 높은 필름은?

  1. ASA 50
  2. ASA 100
  3. ASA 400
  4. ASA 1000
(정답률: 76%)
  • 감도란 필름이 빛을 받아들이는 능력을 말합니다. 감도가 높을수록 더 어두운 환경에서도 더 밝게 촬영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장 감도가 높은 필름은 ASA 1000입니다. 이는 다른 보기들보다 더 많은 빛을 받아들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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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컴퓨터 그래픽스

49. 다음 중 평면적인 모델에 3차원적인 입체감을 주기 위해 빛의 변화 등을 계산하여 채색해 나가는 렌더링 기법이 아닌 것은?

  1. 라디오시티(Radiosity) 방식
  2. 모핑(Morphing)방식
  3. 레이 캐스팅(Ray Casting) 방식
  4. 레이 트레이싱(Ray Tracing) 방식
(정답률: 51%)
  • 모핑(Morphing) 방식은 객체나 이미지를 부드럽게 변형시키는 기술로, 입체감을 주는 렌더링 기법이 아닙니다. 따라서 정답은 모핑(Morphing)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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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3차원 모델링 요소 중에서 스플라인(spline) 곡선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소수의 점을 가지고도 매우 복잡한 표면을 정의할 수 있다.
  2. 복잡한 형상을 폴리곤 모델러(Polygon Modeler)보다 훨씬 수월하게 애니메이션 할 수 있다.
  3. 곡선으로 이루어져 있어 유기체 모델링에 적합하다.
  4. 렌더링 시간을 줄여줘 게임 제작에 유용한 모델 방식이다.
(정답률: 49%)
  • "렌더링 시간을 줄여줘 게임 제작에 유용한 모델 방식이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스플라인 곡선은 곡선으로 이루어져 있어 유기체 모델링에 적합하며, 소수의 점을 가지고도 매우 복잡한 표면을 정의할 수 있으며, 복잡한 형상을 폴리곤 모델러보다 훨씬 수월하게 애니메이션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렌더링 시간을 줄여주는 특징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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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이미지 데이터사이즈(용량)를 변화시키는 방법과 가장거리가 먼 것은?

  1. Mode의 전환
  2. 선택(Select)의 전환
  3. 해상도(Resolution)의 조정
  4. 이미지의가로, 세로 크기 조정
(정답률: 70%)
  • 이미지 데이터사이즈를 변화시키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그 중에서도 선택(Select)의 전환은 가장 거리가 먼 방법입니다. 선택(Select)의 전환은 이미지 데이터사이즈를 줄이거나 늘리는 것이 아니라, 이미지 내에서 일부 영역을 선택하여 다른 영역과 구분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선택(Select)의 전환은 이미지 데이터사이즈를 변화시키는 것이 아니라, 이미지 내에서 특정 영역을 선택하는 것으로, 다른 방법들과는 성격이 다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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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2D그래픽 처리 프로그램에서 이미지의 합성, 변화 등의 과정을 통해 처리하는 작업을 뜻하는 용어는?

  1. 클리핑
  2. 이미지 프로세싱
  3. 모션캡쳐
  4. 스캐닝
(정답률: 74%)
  • 이미지 프로세싱은 이미지를 합성하거나 변화시키는 작업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2D 그래픽 처리 프로그램에서 이미지를 처리하는 작업을 뜻하는 용어로 이미지 프로세싱이 선택됩니다. 클리핑은 이미지를 자르는 작업, 모션캡쳐는 움직임을 캡쳐하는 작업, 스캐닝은 종이나 필름 등의 물리적인 미디어를 디지털 이미지로 변환하는 작업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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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다음 중 이미지의 콘트라스트를 높이고 이미지의 초점을 또렷하게 하는 기능을 가진 포토샵 필터는?

  1. Blur
  2. Sharpen
  3. Noise
  4. Pixelate
(정답률: 61%)
  • 정답: Sharpen

    설명: Sharpen 필터는 이미지의 경계선을 강조하여 이미지의 뚜렷함을 높이는 필터입니다. 이 필터는 이미지의 초점을 더욱 뚜렷하게 만들어주며, 이미지의 세부사항을 강조하여 이미지의 콘트라스트를 높여줍니다. Blur 필터는 이미지를 흐리게 만들어주는 필터이며, Noise 필터는 이미지에 노이즈를 추가하는 필터입니다. Pixelate 필터는 이미지를 픽셀화하여 이미지를 깔끔하게 만들어주는 필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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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소비전력이 작고 전원이 꺼지더라고 저장된 정보가 유지되며, 작고 가벼워 이동성이 편리한 메모리는?

  1. ROM
  2. 플래시 메모리
  3. RAM
  4. 캐시 메모리
(정답률: 50%)
  • 플래시 메모리는 소비전력이 작고 전원이 꺼져도 저장된 정보가 유지되며, 작고 가벼워 이동성이 편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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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spot color(별색)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1. 배합해서 색을 나타내지 않고 개별적인 색을 사용한다.
  2. 반짝이는 금색, 은색과 같은 색상을 인쇄할 때 주로 지정한다.
  3. CMYK를 4색 분해하여 망점을 섞어 표현한다.
  4. 인쇄 시 spot color에 해당하는 컬러판이 추가로 필요하다.
(정답률: 58%)
  • 정답은 "CMYK를 4색 분해하여 망점을 섞어 표현한다."입니다. spot color는 개별적인 색을 사용하여 나타내는 것이 특징이며, CMYK와는 다른 방식으로 색상을 표현합니다. 따라서 CMYK를 4색 분해하여 망점을 섞어 표현하는 것은 spot color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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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어느 한 방향으로만 빛을 보낼 수 있어 대상을 부각시키기 위한 극적인 효과를 주는 특징이 있고 자동차의 헤드라이트, 랜턴의 빛과 같은 효과를 낼 수 있는 조명은?

  1. Omni Light
  2. Spot Light
  3. Ambient Light
  4. Directional Light
(정답률: 78%)
  • Spot Light는 어느 한 방향으로만 빛을 보낼 수 있어 대상을 부각시키기 위한 극적인 효과를 주는 특징이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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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1975년 빌게이츠와 폴알렌이 설립한 소프트웨어 제작 회사는?

  1. 마이크로소프트사
  2. Apple사
  3. 휴렛팩커드
  4. IBM
(정답률: 85%)
  • 1975년 빌게이츠와 폴알렌이 설립한 소프트웨어 제작 회사는 마이크로소프트사입니다. 이 회사는 윈도우 운영체제와 오피스 프로그램 등을 개발하여 세계적인 소프트웨어 기업으로 성장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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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동영상 데이터의 표현과 관련한 코덱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1. 코덱이란 코더(coder)와 디코더(decoder)의 기능을 갖는다.
  2. 코덱이란 압출(compression)과 해제(decompression)의 약자이다.
  3. 코덱이 없어도 음악이나 영상을 컴퓨터가 재생할 수 있다.
  4. 코덱은 디지털 동영상 데이터를 불러들여 읽는 것을 돕는다.
(정답률: 77%)
  • "코덱이 없어도 음악이나 영상을 컴퓨터가 재생할 수 있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코덱은 디지털 동영상 데이터를 압축하고 해제하여 효율적인 저장과 전송을 가능하게 하며, 디코더는 압축된 데이터를 해제하여 재생 가능한 형태로 만들어줍니다. 따라서 코덱이 없으면 압축되지 않은 원본 데이터를 사용해야 하며, 이는 대용량의 저장 공간과 높은 전송 대역폭을 요구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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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2D 그래픽 응용프로그램에서 패널(Panel)을 활성화 시킬 수 있는 명령은 어느 메뉴에 있는가?

  1. File 메뉴
  2. Edit 메뉴
  3. View 메뉴
  4. Window 메뉴
(정답률: 60%)
  • 패널은 화면에 표시되는 창이며, Window 메뉴는 화면에 표시되는 창들을 관리하는 메뉴입니다. 따라서 패널을 활성화 시키기 위해서는 Window 메뉴에서 해당 패널을 선택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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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일러스트레이터 프로그램에서 타입(Type)툴을 사용하여 입력한 문자들을 도형으로 전환하여 변형하고자 할 때 사용하는 기능은?

  1. Adjust Colors
  2. Make Wrap
  3. Desaturate
  4. Create outline
(정답률: 67%)
  • 타입(Type)툴로 입력한 문자는 텍스트 객체(Text Object)로 인식되어 일반적인 도형과는 다른 속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텍스트 객체를 도형으로 변환하여 일반적인 도형과 같은 속성을 부여하고 변형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이 "Create outline" 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Create outline"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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