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1-10-09)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2011-10-09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산업디자인 일반

1. 선이 이동한 궤적에 의해 생기는 것은?

  1. 색채
  2. 입체
(정답률: 92%)
  • 선이 이동한 궤적은 2차원적인 평면상에서의 형태를 가지므로, 이에 따라 생기는 것은 "면"입니다. 즉, 선이 이동한 궤적은 평면상에서의 도형이 되며, 이 도형은 면적을 가지게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면"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 기계의 사용을 거부하고 수공작업에 의한 미술공예운동을 펼쳤으며, 이후 신미술(아르누보) 운동에 큰 영향을 준 사람은?

  1. 존 러스킨(Ruskin. J.)
  2. 윌리엄 모리스(Morris. W.)
  3. 요셉 호프만(Hoffmann. J.)
  4. 클로만 로저(Moser. K.)
(정답률: 89%)
  • 윌리엄 모리스는 기계의 사용을 거부하고 수공작업에 의한 미술공예운동을 펼쳤으며, 이후 신미술(아르누보) 운동에 큰 영향을 주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윌리엄 모리스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 고전적 각선미를 강조하여 단순한 구성 속에 기하학적인 형식으로 개성창조를 목적으로 한 운동이며, 아르누보(Art Nouveau)의 신예술양식이 미친 오스트리아의 새로운 조형 활동은?

  1. 데스틸(De Still)
  2. 시세션(Secession)
  3. 큐비즘(Cubism)
  4. 아르데코(Art deco)
(정답률: 59%)
  • 시세션은 고전적 각선미를 강조하면서도 개성창조를 목적으로 하는 운동으로, 아르누보의 신예술양식이 미친 오스트리아의 새로운 조형 활동입니다. 이 운동은 1897년에 결성되었으며, 오스트리아 예술가들이 모여 창작활동을 펼치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이 운동은 현대미술의 발전에 큰 역할을 했으며, 오스트리아 예술의 대표적인 양식 중 하나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 다음 중 상자형 포장재료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목재
  2. 종이
  3. 플라스틱
  4. 비닐
(정답률: 82%)
  • 비닐은 상자형 포장재료가 아니라 시트형 포장재료이기 때문입니다. 상자형 포장재료는 목재, 종이, 플라스틱 등이 있지만, 비닐은 이 중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 실내 공간 중 시선이 많이 머무는 곳으로 실내분위기 형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실내디자인 요소는?

  1. 바닥
  2. 천장
  3. 마루
(정답률: 95%)
  • 벽은 시선이 가장 많이 머무는 곳으로, 방의 전체적인 분위기를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벽의 색상, 패턴, 재질 등이 실내분위기를 형성하는데 큰 역할을 합니다. 또한 벽은 가구나 소품 등을 배치하는데도 중요한 역할을 하며, 벽의 색상과 소품의 조화는 전체적인 인테리어 디자인을 완성시키는데 필수적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 다음 중 디자인의 원리가 아닌 것은?

  1. 균형, 강조
  2. 비례, 조화
  3. 형태, 색채
  4. 통일, 반복
(정답률: 64%)
  • 디자인의 원리 중에서 "형태, 색채"는 디자인 요소이기 때문에 원리가 아닙니다. 디자인의 원리는 균형, 강조, 비례, 조화, 통일, 반복 등이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 디자인의 조건 중 심미성에 관한 의미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도구를 아름답게 하기 위한 표현으로 회화적 장식을 하는 것
  2. 기능과 유기적으로 연결된 형태, 색채, 재질의 미를 창조하는 것
  3. 도구를 사용하기 원활하게 하고 실수, 피로 등을 방지하는 것
  4. 지각된 여러 요구사항을 간결하게, 낭비 없이 성취하는 것
(정답률: 67%)
  • 심미성은 디자인의 형태, 색채, 재질 등을 조합하여 기능과 유기적으로 연결된 미를 창조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디자인은 단순히 기능만을 강조하는 것이 아니라, 사용자의 감성적인 요구도 충족시켜야 하기 때문에 심미성은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디자인이 아름답고 매력적이면 사용자는 더욱 만족하며, 제품의 가치도 높아집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8. 다음에서 설명하는 디자인의 특징을 갖고 있는 지역이나 국가는?

  1. 스칸디나비아의 디자인
  2. 영국의 디자인
  3. 발칸반도의 디자인
  4. 프랑스의 디자인
(정답률: 65%)
  • 이 디자인은 스칸디나비아의 디자인으로, 스칸디나비아 디자인은 간결하고 기능적인 디자인을 추구하며, 자연과 조화를 이루는 디자인을 특징으로 합니다. 이 디자인의 경우에도 간결하면서도 기능적인 디자인이며, 나무와 같은 자연 소재를 사용하여 자연과 조화를 이루고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9. 디자인 리서치(Design research)란?

  1. 디자인의 제조원가
  2. 디자인의 조사연구
  3. 디자인의 특허권
  4. 디자인의 평가
(정답률: 88%)
  • 디자인 리서치는 디자인에 대한 조사와 연구를 의미합니다. 디자인의 특성, 사용자의 요구사항, 경쟁 제품 등을 분석하여 디자인을 개발하고 평가하는 과정을 포함합니다. 따라서 "디자인의 조사연구"가 정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0. 타이포그래피의 속성 중 글자가 얼마나 잘 인식하고 구별할 수 있는가를 의미하는 용어는?

  1. 가독성(readability)
  2. 판독성(legibility)
  3. 무게감(weight)
  4. 스타일(Style)
(정답률: 53%)
  • 판독성은 글자가 얼마나 잘 인식하고 구별할 수 있는지를 나타내는 속성입니다. 따라서 글자의 모양, 크기, 간격, 색상 등이 판독성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가독성은 글자를 읽을 때 편안하게 읽을 수 있는지를 나타내는 속성이며, 판독성과는 다른 개념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1. 실내디자인의 요소 중 개구부(開口部)는 창, 출입문, 배연구 등으로 구분된다. 다음 중 개구부의 디자인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목적, 기능, 형태가 적합해야 한다.
  2. 건물 외관에서는 포인트가 되고, 건물과 균형을 이루어야 한다.
  3. 실내계획에서는 주변과 달리 특이한 형태나 색으로 눈에 띄게 해야 한다.
  4. 유지관리를 위해 안정성, 개폐 방법 등을 고려해야 한다.
(정답률: 88%)
  • 건물 외관에서는 포인트가 되고, 건물과 균형을 이루어야 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2. 산업디자인 작업 시 고려해야 할 조건과 거리가 먼 것은?

  1. 합목적성
  2. 심미성
  3. 소비성
  4. 독창성
(정답률: 77%)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3. 표현, 묘사라는 뜻으로 제품 디자인 과정 중 스타일이 결정되는 단계에서 현존하지 않는 것을 실물이 있는 것처럼 표현하는 완성 예상도는?

  1. 렌더링
  2. 투시도
  3. 목업
  4. 모델링
(정답률: 71%)
  • 렌더링은 디자인된 제품이나 공간을 3D 모델링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실제와 같은 이미지나 동영상으로 만드는 과정을 말합니다. 따라서 스타일이 결정되는 단계에서 현존하지 않는 것을 실물이 있는 것처럼 표현하는 완성 예상도는 렌더링으로 만들어집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4. 제품 디자인 과정에서 디자이너의 아이디어를 확인하기 위하여 디자인 안을 입체화시키는 작업은?

  1. 렌더링
  2. 모델링
  3. 스케치
  4. 드로잉
(정답률: 59%)
  • 디자인 안을 입체화시키는 작업은 모델링입니다. 모델링은 디자이너가 생각한 디자인을 3차원으로 구현하는 작업으로, 디자인의 형태와 구조를 미리 확인할 수 있게 해줍니다. 따라서 제품 디자인 과정에서 디자이너의 아이디어를 확인하기 위해 모델링 작업이 필수적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5. 광고 카피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캡션은 이미지의 보완적 설명문이다.
  2. 헤드라인은 카피의 중심으로 본문에 해당하는 부분이다.
  3. 구매심리과정인 AIDMA 법칙을 이용하여 광고 카피에 적용한다.
  4. 신문광고의 구성요소 중 주목률을 결정하는 것은 헤드라인이다.
(정답률: 70%)
  • 틀린 것은 없습니다. 모든 보기가 올바른 설명입니다. 헤드라인은 광고 카피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 주목률을 결정하며 AIDMA 법칙에 따라 작성됩니다. 캡션은 이미지를 보완하는 설명문이며, 광고 카피의 본문은 헤드라인 이후에 이어지는 내용을 말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6. 패션산업에서의 토탈패션(Total fashion coordination)과 관계있는 마케팅 전략은?

  1. 비차별적 마케팅 전략
  2. 집중적 마케팅 전략
  3. 차별적 마케팅 전략
  4. 부분적 마케팅 전략
(정답률: 53%)
  • 토탈패션은 다양한 아이템을 조합하여 고객의 스타일에 맞는 전체적인 패션을 제안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에 따라 집중적 마케팅 전략이 적합합니다. 고객의 취향과 스타일을 파악하여 그에 맞는 제품을 집중적으로 마케팅하고, 이를 통해 고객의 만족도와 충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토탈패션은 다양한 아이템을 조합하여 제안하는 것이므로 차별적 마케팅 전략보다는 비차별적 마케팅 전략이 적합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7. 베르트하이머의 "부분과 부분이 서로 유사성에 의해 그룹을 이루어 보인다." 는 유사성의 원리와 관계가 없는 것은?

  1. 크기의 요인
  2. 형태의 요인
  3. 명도의 요인
  4. 온도의 요인
(정답률: 79%)
  • "온도의 요인"은 유사성의 원리와 관계가 없습니다. 유사성의 원리는 객체들이 공통된 특징을 가지고 있을 때 그룹으로 묶이는 것을 말하는데, 온도는 객체들의 공통된 특징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8. 주거공간의 실내 계획 시 고려사항 중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기후, 방위
  2. 가구 종류
  3. 위치, 환경
  4. 거주자의 생활양식
(정답률: 67%)
  • 주거공간의 실내 계획 시 고려사항 중 가구 종류가 가장 거리가 먼 이유는, 기후, 방위, 위치, 환경, 거주자의 생활양식은 모두 주거공간의 환경적인 측면을 고려하는 요소이지만, 가구 종류는 주거공간의 기능적인 측면을 고려하는 요소입니다. 따라서, 가구 종류는 주거공간의 실제 사용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다른 요소들과는 다른 측면에서 고려되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9. 다음 중 게슈탈트 지각심리 요소와 관련이 없는 것은?

  1. 근접성의 법칙
  2. 통일성의 법칙
  3. 유사성의 법칙
  4. 폐쇄성의 법칙
(정답률: 72%)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0. 광고 계획의 수립과정에 대한 설명 중 "광고소구대상의 결정"과 관련된 것은?

  1. 구매영향력 행사자, 사용자 등 누구를 대상으로 할 것인가를 결정한다.
  2. 메시지전략, 표현전략이 정해지면 적절한 광고주제, 광고소구를 수립한다.
  3. 광고활동으로 인해 달성하려고 하는 목표를 설정한다.
  4. 광고조사를 바탕으로 예비광고계획을 세우고 시험광고를 실시한다.
(정답률: 69%)
  • 광고소구대상의 결정은 광고활동을 통해 어떤 구매자나 사용자를 대상으로 광고를 전달할 것인지를 결정하는 과정이다. 이는 광고메시지와 표현전략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이며, 광고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정확한 대상층을 파악하고 그들의 관심사와 욕구를 고려한 광고전략이 필요하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과목: 색채 및 도법

21. 다음 중 한국 표준 색이름에 기초한 관용색명의 색표기가 틀린 것은?

  1. 갈색 : 2.5YR 4/8
  2. 석류색 : 7.5Y 3/10
  3. 회색 : N5
  4. 마젠다 : 5RP 5/14
(정답률: 64%)
  • 석류색은 7.5Y 3/10이 맞는 표기입니다. 다른 색상들도 모두 정확한 표기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2. 다음 도형은 무엇을 구하기 위한 것인가?

  1. 두 원을 격리시킨 타원 그리기
  2. 두 원을 연접시킨 타원 그리기
  3. 장축과 단축이 주어진 타원 그리기
  4. 4중심법에 의한 타원 그리기
(정답률: 66%)
  • 이 도형은 "두 원을 격리시킨 타원 그리기"를 구하기 위한 것입니다. 두 개의 원이 겹쳐져 있을 때, 이를 격리시키기 위해서는 두 원의 중심을 잇는 직선을 그리고, 이 직선과 두 원의 접점을 잇는 선분을 구한 후, 이 선분의 중심을 타원의 중심으로 하고, 두 원의 반지름의 합과 차를 이용하여 타원을 그릴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을 이용하면 두 원이 겹쳐져 있을 때도 타원을 그릴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3. 자연광에 의한 육면체의 음영작도에서 역광일 경우의 표현방법으로 옳은 것은?

(정답률: 77%)
  • 역광일 경우, 빛이 물체 뒤에서 오기 때문에 물체의 전면은 어둡고 뒷면은 밝게 비춰지게 됩니다. 따라서 육면체의 전면은 그림자에 가려져 검게, 뒷면은 밝게 그려지게 됩니다. 이를 나타낸 것이 "" 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4. 실내공간은 배색에 따라 심리적 온도감의 차이가 있다. 추운 지역에 실내 공간 색으로 다음 중 가장 적합한 것은?

  1. 주황
  2. 연두
  3. 파랑
  4. 흰색
(정답률: 83%)
  • 주황색은 따뜻한 색상으로, 추운 지역에서는 실내 공간을 따뜻하게 느끼게 해줍니다. 또한, 주황색은 활기찬 느낌을 주어 기분을 좋게 만들어줍니다. 따라서 추운 지역에서는 주황색이 가장 적합한 실내 공간 색상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5. 먼셀 색체계와 오스트발트 색채계의 공통점에 대한 설명이 옳은 것은?

  1. 20색상환을 사용한다.
  2. 색상환에서 마주보는 색은 서로 보색관계이다.
  3. 색입체를 수직으로 절단하면 등명도면의 배열이 된다.
  4. 순색들의 채도단계는 각기 다르다.
(정답률: 69%)
  • 정답은 "색상환에서 마주보는 색은 서로 보색관계이다."입니다.

    먼셀 색체계와 오스트발트 색채계는 모두 색상을 일정한 체계로 분류하는 시스템입니다. 이 두 체계에서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원리는 색상환에서 마주보는 색이 서로 보색관계에 있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빨강과 초록은 보색관계에 있으며, 파랑과 노랑은 보색관계에 있습니다. 이러한 보색관계는 색상의 대비를 강화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6. 육면체의 1개 모서리가 화면과 평행하고, 다른 2방향의 모서리가 각각 화면에 경사져 2개의 소점을 가지는 투시도는?

  1. 평행 투시도
  2. 사각 투시도
  3. 유각 투시도
  4. 특수 투시도
(정답률: 63%)
  • 육면체의 1개 모서리가 화면과 평행하고, 다른 2방향의 모서리가 각각 화면에 경사져 2개의 소점을 가지는 투시도는 "유각 투시도"입니다. 이는 육면체의 모서리가 화면과 평행하지 않고, 화면에 경사가 있어서 소실점이 2개가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특징으로 인해 "유각 투시도"라고 부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7. 오스트발트 색체계의 색 표기법으로 옳은 것은?

  1. 5R 4/14
  2. 19:pB
  3. 14gc
  4. s20230-Y90R
(정답률: 44%)
  • 오스트발트 색체계는 색상을 표현할 때 색상의 색조(Hue), 채도(Saturation), 밝기(Value)를 이용합니다.

    "5R 4/14"는 색조가 5R이고 채도가 4, 밝기가 14인 색상을 나타냅니다.

    "19:pB"는 색조가 19이고 채도가 pB인 색상을 나타냅니다. 하지만 이 색상의 밝기는 표기되어 있지 않습니다.

    "14gc"는 색조가 14이고 채도가 g에 가깝고 밝기가 c에 가까운 색상을 나타냅니다. 이 표기법은 색상의 채도와 밝기를 더욱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어서 다른 표기법보다 더욱 정확합니다.

    "s20230-Y90R"은 색상의 색조, 채도, 밝기를 모두 포함하고 있지만, 이 색상의 표기법은 오스트발트 색체계가 아닌 다른 색체계에서 사용되는 표기법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8. 다음 중 색광의 혼합으로 틀린 것은?

  1. Red + Green = Yellow
  2. Red + Blue = Magenta
  3. Green + Blue = Cyan
  4. Green + Red + Blue = Black
(정답률: 71%)
  • "Green + Red + Blue = Black"이 틀린 것입니다. 색광의 혼합에서는 빨강, 초록, 파랑 세 가지 기본색을 혼합하여 다양한 색을 만들어냅니다. 빨강과 초록을 섞으면 노랑, 빨강과 파랑을 섞으면 마젠타, 초록과 파랑을 섞으면 청록이 됩니다. 그러나 모든 기본색을 섞으면 검정색이 아닌 흰색이 됩니다. 따라서 "Green + Red + Blue = White"가 올바른 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9. 다음 중 보색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혼합하여 무채색이 되는 두 가지 색은 서로 보색관계이다.
  2. 모든 2차색은 그 색에 포함되지 않은 원색과 보색관계이다.
  3. 회전혼색의 결과 무채색이 되는 보색을 심리보색이라 한다.
  4. 보색관계인 두 색의 색료 혼합은 검정이 가까운 색이 된다.
(정답률: 47%)
  • "보색관계인 두 색의 색료 혼합은 검정이 가까운 색이 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회전혼색의 결과 무채색이 되는 보색을 심리보색이라고 하는 이유는 인간의 뇌가 두 색을 동시에 인식할 때, 두 색의 신경세포가 서로 상반되는 신호를 보내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상반되는 신호를 받은 뇌는 두 색을 보색으로 인식하게 되는데, 이러한 심리적인 보색 관계를 심리보색이라고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0. 다음 잔상의 예 중 성격이 다른 것은?

  1. 쥐불놀이
  2. 녹색 수술복
  3. 애니메이션 영화
  4. TV
(정답률: 69%)
  • 정답은 "녹색 수술복"입니다. 나머지 예들은 모두 놀이, 문화, 엔터테인먼트와 관련된 것이지만 "녹색 수술복"은 의료와 관련된 것이기 때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1. 다음 중 색의 감정적인 효과가 틀린 것은?

  1. 혼합하여 무채색이 되는 두 가지 색은 서로 보색관계이다.
  2. 정신집중을 요하는 사무공간은 단파장의 색이 적합하다.
  3. 숙면을 위한 침실의 색은 난색계열의 고채도 색이 적합하다.
  4. 차분한 이미지를 주는 의복의 색은 한색계열의 저채도 색이 적합하다.
(정답률: 69%)
  • 정답은 "숙면을 위한 침실의 색은 난색계열의 고채도 색이 적합하다."입니다.

    이유는 난색계열의 고채도 색은 강렬하고 활기찬 느낌을 주기 때문에, 오히려 잠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침실에는 차분하고 안정적인 느낌을 주는 색상이 적합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색의 감정적인 효과에 대한 일반적인 설명으로, 혼합하여 무채색이 되는 두 가지 색은 서로 보색관계이기 때문에 대비가 강하고 화려한 느낌을 줍니다. 정신집중을 요하는 사무공간은 단파장의 색이 적합하다는 것은 활기차고 집중력을 높이는 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차분한 이미지를 주는 의복의 색은 한색계열의 저채도 색이 적합하다는 것은 부드러운 느낌을 주기 때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2. 다음 설명 중 색의 대비효과 종류가 다른 하나는?

  1. 빨강 색지 위에 놓인 회색 도형은 초록빛 회색으로 보인다.
  2. 빨강 색지를 보다가 초록 색지를 보면 보다 선명해 보인다.
  3. 회색 색지 위의 색 도형은 파랑 색지 위에 있을 때보다 채도가 높아 보인다.
  4. 흰색 색지 위의 회색 도형은 검정 색지 위에 있을 때보다 더 어둡게 보인다.
(정답률: 53%)
  • "흰색 색지 위의 회색 도형은 검정 색지 위에 있을 때보다 더 어둡게 보인다."는 대비효과의 종류가 아니므로 정답입니다.

    빨강 색과 초록 색은 대비가 큰 색상이며, 이 두 색을 번갈아가며 보면 눈이 적응하는 과정에서 더욱 선명하게 보이게 됩니다. 이를 '색의 대비효과'라고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3. 실내 공간을 입체적으로 표현하는 도면은?

  1. 평면도
  2. 입면도
  3. 단면도
  4. 투시도
(정답률: 65%)
  • 투시도는 실내 공간을 입체적으로 표현하는 도면으로, 평면도나 입면도와 달리 공간의 깊이와 높이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단면도는 공간을 자른 단면만을 보여주는 반면, 투시도는 전체 공간을 한 눈에 볼 수 있어서 공간의 구조와 배치를 파악하기 용이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4. 다음 중 디바이더(divider)의 용도로 옳은 것은?

  1. 선의 등분
  2. 직선 작도
  3. 곡선 작도
  4. 나선 작도
(정답률: 77%)
  • 디바이더는 주로 선의 등분을 위해 사용됩니다. 디바이더는 일정한 간격으로 나누어진 눈금이 있는 도구로, 이를 이용하여 선을 일정한 간격으로 등분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정확한 길이나 각도를 측정하거나 그리는 등의 작업에 활용됩니다. 따라서 "선의 등분"이 디바이더의 용도로 옳은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5. 다음 중 가는 2점 쇄선의 용도는?(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중심선, 수준면선
  2. 상상선, 중심선
  3. 기준선, 피치선
  4. 기준선, 특수 지정선
(정답률: 46%)
  • 가는 2점 쇄선은 상상선과 중심선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상상선은 제품의 외형을 상상하며 그려지는 가상의 선으로, 제품의 디자인을 결정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중심선은 제품의 중심축을 나타내는 선으로, 제품의 기하학적인 형태와 기능을 결정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가는 2점 쇄선은 제품의 디자인과 기하학적인 형태를 정확하게 나타내기 위해 사용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6. 처음으로 프리즘(Prism)을 통하여 태양광선을 스팩트럼으로 분광하는 실험을 한 사람은?

  1. 뉴턴
  2. 먼셀
  3. 스펜서
  4. 오스트발트
(정답률: 71%)
  • 뉴턴은 1666년에 유리 프리즘을 사용하여 태양광선을 스팩트럼으로 분광하는 실험을 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빛이 다양한 색상으로 이루어져 있음을 발견하였고, 이후 뉴턴은 이러한 색상들을 빨강, 주황, 노랑, 초록, 파랑, 남색, 보라로 구분하여 무지개 색상이라고 명명하였습니다. 이는 현재까지도 사용되는 색상 구분 방법 중 하나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7. 다음 중 황금 비율은?

  1. 1:1.148
  2. 1 : 1.518
  3. 1 : 1.618
  4. 1 : 1.718
(정답률: 86%)
  • 황금 비율은 자연에서 발견되는 비율로, 두 수의 비율이 더 큰 수와 작은 수의 비율과 같을 때 이를 황금 비율이라고 합니다. 이 비율은 대략 1 : 1.618로, 이는 수학적으로 φ (phi)로 표기됩니다. 이 비율은 예술, 건축, 디자인 등에서 자주 사용되며, 인간의 신체 비율에서도 나타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8. 도면의 양식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도면은 원칙적으로 A4의 크기로 접는다.
  2. 표재란은 표지의 긴 쪽 길이를 가로 방향으로 한 X형 또는 긴 쪽의 길이를 세로 방향으로 한 Y형의 어느 것이든지, 그림을 그릴 영역 안의 오른쪽 아래 구석에 위치시키는 것이 좋다.
  3. 그림을 그리는 영역을 한정하기 위한 윤곽선은 0.5mm이상 두께의 실선으로 그리는 것이 좋다.
  4. 도면을 철할 경우, 구멍 뚫기의 여유는 최소 너비 10mm(윤곽선 포함)로 오른쪽 끝에 둔다.
(정답률: 42%)
  • 정답: "도면은 원칙적으로 A4의 크기로 접는다."

    해설: 도면은 원칙적으로 A4의 크기로 접는 것이 아니라, 그림의 크기와 내용에 따라 적절한 크기로 접는 것이 좋습니다.

    도면을 철할 경우, 구멍 뚫기의 여유는 최소 너비 10mm(윤곽선 포함)로 오른쪽 끝에 둔 이유는 철공공정에서 구멍을 뚫을 때, 오른쪽 끝에 여유를 두면 작업이 용이해지기 때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9. 다음 중 청량감을 표현하기에 적합한 배색은?

  1. 고명도의 한색계열의 배색
  2. 고채도의 난색계열의 배색
  3. 저명도의 무채색 배색
  4. 반대색상의 배색
(정답률: 78%)
  • 고명도의 한색계열의 배색이 청량감을 표현하기에 적합한 이유는, 고명도의 색상은 눈에 확실하게 들어와 시원한 느낌을 주기 때문입니다. 또한 한색계열의 배색은 색의 조화가 잘 어우러져 깔끔하고 청량한 느낌을 줍니다. 따라서 청량감을 표현하기에 가장 적합한 배색은 고명도의 한색계열의 배색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0. 다음의 2색 배색 중 동적인 이미지를 주는 배색이 아닌 것은?

  1. 빨강-청록
  2. 연두-자주
  3. 연분홍-어두운 빨강
  4. 하늘색-연분홍
(정답률: 50%)
  • 정답은 "연분홍-어두운 빨강"입니다. 이유는 연분홍과 어두운 빨강은 모두 차분하고 안정적인 이미지를 주는 색상이기 때문에 동적인 이미지를 주는 배색이 아닙니다. 하늘색과 연분홍은 대비가 강하고 화려한 이미지를 주는 색상이므로 동적인 이미지를 주는 배색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과목: 디자인 재료

41. 신문용지의구비조건이 아닌 것은?

  1. 인장력
  2. 흡유성
  3. 평활도
  4. 투명도
(정답률: 85%)
  • 신문용지는 인쇄용지로 사용되기 때문에 인장력, 흡유성, 평활도와 같은 인쇄 품질에 영향을 미치는 조건들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투명도는 인쇄와는 관련이 없는 조건으로, 신문용지의 구비조건이 아닙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2. 다음 중 유기재료는?

  1. 유리
  2. 도자기
  3. 플라스틱
  4. 금속
(정답률: 63%)
  • 플라스틱은 석유 등의 화석 연료에서 추출된 유기화합물로 만들어진 인공재료이기 때문에 유기재료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3. 파스텔에 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진하고 산뜻한 색조를 표현하는데 유리하다.
  2. 안료를 유지로 굳힌 것으로서 보존성이 우수하다.
  3. 파스텔화는 헥사티브를 뿌려서 보관해야 한다.
  4. 물에 풀어 사용하면 부드러운 표현을 할 수 있다.
(정답률: 65%)
  • 파스텔화는 헥사티브를 뿌려서 보관해야 한다. - 파스텔은 분말 상태의 안료를 사용하기 때문에 보관 시에는 분말이 흩어지지 않도록 고정시켜주는 역할을 하는 헥사티브를 뿌려서 보관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4. 양피지와 비슷하며 피치먼트 지(Parchment paper)라고 하며 버터, 치즈, 육류 포장에 많이 쓰이는 종이는?

  1. 황산지
  2. 박리지
  3. 감압지
  4. 온상지
(정답률: 46%)
  • 황산지는 식품저장용지로 많이 사용되는데, 이는 황산처리를 통해 내구성과 방수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버터, 치즈, 육류 등 습기가 많은 식품을 보관할 때 적합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5. 다음 중 학명이 플래티넘(Platinum)인 회백색의 귀금속은?

  1. 백금
  2. 오금
(정답률: 78%)
  • 플래티넘(Platinum)은 학명으로 백금(Platinum)이라고 불리며, 회백색의 귀금속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백금"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6. 컬러 네거티브 필름상의 청색(Blue)은 컬러 인화 후 인화지에 어떤 색으로 나타나는가?

  1. 적색(Red)
  2. 녹색(Green)
  3. 청색(Blue)
  4. 황색(Yellow)
(정답률: 49%)
  • 컬러 네거티브 필름상의 청색은 인화 후 인화지에서 황색으로 나타납니다. 이는 컬러 네거티브 필름에서 청색이 반전되면 황색이 되기 때문입니다. 즉, 인화지에서는 반전된 색상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7. 다음 중 붓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0호에서 20호 정도까지 있고 숫자가 클수록 붓의 끝이 굵다
  2. 세밀한 그림을 수정할 때는 붓의 호수가 클수록좋다.
  3. 그래픽 디자인에서 둥근 붓은 주로 바탕을 채색할 때 쓴다.
  4. 붓을 사용한 후에는 붓끝의 물감만 씻어서 보관하는 것이 좋다.
(정답률: 60%)
  • "0호에서 20호 정도까지 있고 숫자가 클수록 붓의 끝이 굵다"는 붓의 호수가 붓의 끝의 굵기와 직접적으로 연관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호수가 작을수록 붓의 끝이 얇고, 호수가 클수록 붓의 끝이 굵어지기 때문에 숫자가 클수록 붓의 끝이 굵다는 설명이 옳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8. 다음 중 유기 안료가 아닌 것은?

  1. 한자 옐로우(Hanja yellow)
  2. 퍼머넌트 레드(permament red)
  3. 프랄로시아닌 블루(phthalocyanine blue)
  4. 코발트 블루(cobalt blue)
(정답률: 54%)
  • 코발트 블루는 무기 안료이며, 나머지 세 가지는 유기 안료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과목: 컴퓨터 그래픽스

49. 픽셀 해상도는 한 픽셀의 몇 비트의 정보를 갖느냐에 따라 결정된다. 8비트(Bit)는 몇 색을 재현 할 수 있는가?

  1. 8컬러
  2. 64컬러
  3. 256컬러
  4. 1680만 컬러
(정답률: 73%)
  • 8비트는 2의 8승, 즉 256가지의 서로 다른 값을 표현할 수 있으므로 256컬러를 재현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0. 비트맵 이미지 운용에서 크롭(Crop)기능을 가장 잘 설명한 것은?

  1. 이미지를 이동시키는 것
  2. 이미지를 회전시키는 것
  3. 이미지의 크기를 바꾸는 것
  4. 이미지의 일부를 잘라내는 것
(정답률: 82%)
  • 크롭 기능은 이미지의 일부분을 선택하여 잘라내는 기능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이미지를 이동, 회전, 크기 조절하는 기능들이지만, 크롭은 이미지의 일부분을 선택하여 그 부분만 남기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이미지의 특정 부분에 초점을 맞출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1. 다음 중 전자출판 방식으로 디자인하고자 할 때 가장 효과적인 소프트웨어는?

  1. 3Dmax
  2. Illustrator
  3. Photoshop
  4. Quark Xpress
(정답률: 64%)
  • Quark Xpress는 전자출판물을 디자인하는 데 특화된 소프트웨어로, 다양한 레이아웃과 타이포그래피 기능을 제공하여 전문적인 디자인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인쇄물과 디지털 미디어 모두에 적합하며, 다양한 파일 형식을 지원하여 다른 소프트웨어와의 호환성도 높습니다. 따라서 전자출판물을 디자인하고자 할 때 가장 효과적인 소프트웨어로 선택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2. 원래의 이미지, 스케닝된 이미지, 출력될 이미지 간의 색상차이를 최소화시키는 작업을 의미하는 것은?

  1. 레지스트레이션(Registration)
  2. 레이 트레이싱(Ray tracing)
  3. 트렌지션(Transition)
  4. 켈리브레이션(Calibration)
(정답률: 73%)
  • 켈리브레이션은 원래의 이미지, 스케닝된 이미지, 출력될 이미지 간의 색상 차이를 최소화시키는 작업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정확한 색상을 보장하기 위해 필요한 작업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3. 3D로 제작한 모델을 빛, 명암 등을 부여하여 시각적 실제감을 부여하는 작업은?

  1. 렌더링
  2. 컬러링
  3. 모델링
  4. 매핑
(정답률: 58%)
  • 3D 모델링을 통해 만든 객체에 빛, 명암, 그림자 등을 적용하여 실제감을 부여하는 작업을 렌더링이라고 합니다. 렌더링은 3D 모델링의 결과물을 최종적으로 완성하는 과정으로, 컬러링이나 모델링, 매핑과는 구분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4. 컴퓨터그래픽스의 긍정적 효과가 아닌 것은?

  1. 지적재산에 대한 보호 용이
  2.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통한 비용 절감
  3. 시각적 전달효과가 높은 문서 증가
  4. 디자인 개발에서 분석 및 설계의 용이
(정답률: 74%)
  • "지적재산에 대한 보호 용이"는 컴퓨터그래픽스의 긍정적 효과가 아닙니다. 이는 컴퓨터그래픽스와 관련이 없는 문제이기 때문입니다. 컴퓨터그래픽스는 디자인 개발에서 분석 및 설계의 용이, 시각적 전달효과가 높은 문서 증가,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통한 비용 절감 등의 긍정적인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5. 픽셀로 이루어진 일반적인 사진 이미지 합성작업에 사용되는 이미지 종류는?

  1. 벡터 이미지
  2. 렌덤 이미지
  3. 레스터 이미지
  4. 오브젝트 이미지
(정답률: 66%)
  • 픽셀로 이루어진 일반적인 사진 이미지 합성작업에는 레스터 이미지가 사용됩니다. 이는 픽셀 단위로 이미지를 구성하는 비트맵 이미지로, 사진과 같은 자연스러운 이미지를 표현하는 데 적합합니다. 벡터 이미지는 선과 곡선 등의 수학적인 정보로 이미지를 구성하는데, 일반적인 사진 이미지와는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렌덤 이미지와 오브젝트 이미지는 일반적인 사진 이미지와는 개념적으로 다른 이미지 종류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6. 덩어리감으로 입체를 생성하며 물체의 성격과 부피 등의 물리적 성질까지 알 수 있어 상업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모델링 방식은?

  1. 와이어프레임 방식
  2. 서페이스 모델링
  3. 솔리드 모델링
  4. 프렉탈 모델링
(정답률: 67%)
  • 솔리드 모델링은 덩어리감으로 입체를 생성하며 물체의 성격과 부피 등의 물리적 성질까지 알 수 있어 상업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모델링 방식입니다. 따라서 이 방식은 다른 보기들인 와이어프레임 방식, 서페이스 모델링, 프렉탈 모델링보다 더 정확하고 실제적인 모델링을 가능하게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7. 컴퓨터시스템에서 하드웨어 정치를 별도의 설정 없이 입출력 포트에 꽃기만 하면 바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을 뜻하는 것은?

  1. Cable
  2. Network
  3. Pnp
  4. node
(정답률: 60%)
  • Pnp는 Plug and Play의 약자로, 하드웨어를 연결하면 자동으로 인식하여 설정을 변경하지 않아도 바로 사용할 수 있는 기술을 뜻합니다. 따라서 별도의 설정 없이 입출력 포트에 꽂으면 즉시 사용할 수 있는 것을 Pnp라고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8. 안티알라이싱(Anti-Aliasing)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작은 문자일 수록 안티앨리어싱 처리를 하면 가독성이 높아진다.
  2. 저해상도의 비트맵 이미지에서 나타나는 계단현상을 부드럽게 처리하는 방식이다.
  3. 문자의 경우 12pt 이상의 크기에서 적용시키는 것이 좋다.
  4. 문자의 안티앨리어싱 적용여부는 배경색, 문자 크기, 문자 폰트에 따라 결정하는 것이 좋다.
(정답률: 59%)
  • "작은 문자일 수록 안티앨리어싱 처리를 하면 가독성이 높아진다."이 부분이 틀린 것입니다. 오히려 큰 문자일수록 안티앨리어싱 처리를 하면 가독성이 높아집니다. 작은 문자는 이미 충분히 부드럽게 보이기 때문에 안티앨리어싱 처리를 하면 오히려 가독성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9. 기억된 정보를 읽어낼 수는 있으나 변경시킬 수 없는 메모리이며, 주로 부팅 시 필요한 프로그램이나 변경될 소지가 없는 데이터 메모리로 사용되는 것은?

  1. RAM
  2. ROM
  3. Hard Disk
  4. Web hard
(정답률: 68%)
  • ROM은 Read-Only Memory의 약자로, 읽기만 가능하고 쓰기가 불가능한 메모리입니다. 따라서 기억된 정보를 읽어낼 수는 있지만 변경시킬 수 없습니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주로 부팅 시 필요한 프로그램이나 변경될 소지가 없는 데이터 메모리로 사용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0. 애니메이션 제작 시 만드는 것으로, 시나리오를 영상화 시키기 위한 일종의 설계도면은?

  1. 레코딩(Recording)
  2. 섬네일(Thumbnail)
  3. 스토리보드(Story board)
  4. 플래닝(Planning)
(정답률: 87%)
  • 스토리보드는 시나리오를 영상화 시키기 위한 일종의 설계도면으로, 각 장면의 구성과 움직임, 카메라 각도 등을 그림으로 나타내어 제작 과정에서 필요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따라서 애니메이션 제작 시 필수적인 작업 중 하나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 이전회차목록 다음회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