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2-02-12)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2012-02-12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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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산업디자인 일반

1. 브레인스토밍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여러 사람이 그룹을 만들어 아이디어를 낸다.
  2. 남의 의견에 비판을 하지 않는다.
  3. 다른 사람의 아이디어를 참고하지 않는다.
  4. 좋은 아이디어 보다는 많은 아이디어를 내려고 한다.
(정답률: 86%)
  • 브레인스토밍은 다른 사람의 아이디어를 참고하고 발전시키는 것이 중요한 방법론입니다. 따라서 "다른 사람의 아이디어를 참고하지 않는다."는 브레인스토밍에 대한 잘못된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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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포스터 디자인의 역사에 대한 설명 중 거리가 먼 것은?

  1. 다른 매체에 비해 일찍부터 광고 역할을 맡았다.
  2. 포스터는 전달의 기능보다는 예술적 기능이 가장 중요하다.
  3. 근대 포스터의 역사는 19~20세기에 와서 크게 발전하였다.
  4. 가장 오래된 포스터는 동굴의 원시회화라고 할 수 있다.
(정답률: 87%)
  • 가장 거리가 먼 것은 "가장 오래된 포스터는 동굴의 원시회화라고 할 수 있다." 입니다. 이는 포스터의 개념과는 거리가 멀며, 포스터 디자인의 역사와도 관련이 없습니다.

    "포스터는 전달의 기능보다는 예술적 기능이 가장 중요하다."라는 이유는 포스터가 광고물이기 때문에 전달하는 메시지가 중요하지만, 동시에 시각적으로 매력적이고 예술적인 디자인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예술적 기능은 광고 효과를 높이는 역할을 하며, 포스터 디자인의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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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1919년에 개교하여 1933년에 폐교된 진보적인 디자인 대학으로 현대 디자인과 디자인 교육에 방대한 영향을 미친 학교는?

  1. 바우하우스
  2. 울름조형대학
  3. 베르크분트
  4. 영국왕립대학
(정답률: 92%)
  • 바우하우스는 혁신적인 디자인 교육 방법과 철저한 기술 교육으로 유명한 대표적인 진보적인 디자인 대학이었기 때문입니다. 또한 바우하우스에서는 예술과 공학, 기술과 디자인 등 다양한 분야를 융합하여 혁신적인 디자인을 추구하였습니다. 이러한 바우하우스의 교육 방식과 철학은 현대 디자인과 디자인 교육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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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광고주가 선정한 사람들에게 직접 메시지를 우송하는 광고는?

  1. DM광고
  2. 옥외광고
  3. CF광고
  4. CM광고
(정답률: 91%)
  • DM은 Direct Message의 약자로, 광고주가 직접 메시지를 보내는 광고 형태입니다. 따라서 "DM광고"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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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아래의 내용과 관련 있는 디자인 요소는?

  1. 공간
  2. 질감
  3. 형태
(정답률: 75%)
  • 이미지에는 나무와 나뭇잎의 질감이 표현되어 있습니다. 나무의 표면과 나뭇잎의 모양은 실제로 촉감을 떠올리게 하며, 이는 질감 요소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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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게슈탈트 심리학자 창시자 베르트하이머(M. Wertheimer)가 제창한 형태변화의 법칙이 아닌 것은?

  1. 근접성의 요인
  2. 유사성의 원인
  3. 연속성의 원인
  4. 심미성의 요인
(정답률: 75%)
  • 심미성의 요인은 게슈탈트 심리학에서 다루지 않는 주제이기 때문에 형태변화의 법칙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형태변화의 법칙은 근접성, 유사성, 연속성 등의 요인에 따라 인식되는 형태가 달라지는 것을 설명하는 법칙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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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제품디자인 과정 중 초기단계의 아이디어 발생단계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것은?

  1. 러프도면
  2. 스크래치 스케치
  3. 러프모델
  4. 렌더링
(정답률: 89%)
  • 스크래치 스케치는 아이디어 발생 단계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것이다. 이는 빠르게 아이디어를 시각화하고 구체화할 수 있기 때문이다. 스크래치 스케치는 간단한 도구와 종이만 있으면 언제든지 그릴 수 있으며, 빠르게 수정하고 개선할 수 있어서 아이디어 발생 단계에서 유용하게 사용된다. 또한, 스크래치 스케치를 통해 아이디어를 시각화하면서 디자이너와 클라이언트 간의 의사소통도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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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다음 중 선에 대한 설명이 옳은 것은?

  1. 위치만 있고 크기는 없다.
  2. 점이 이동한 것이다.
  3. 입체의 한계 또는 교차이다.
  4. 면이 이동한 것이다.
(정답률: 86%)
  • 선은 위치만 있고 크기는 없는 개념입니다. 따라서 선이 이동한다는 것은 그 위치가 변하는 것이며, 이는 점이 이동한 것과 같은 의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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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음 중 1960년대 후반부터 시작된 포스트모더니즘의 특징과 관련이 없는 것은?

  1. 장식과 의장이 다시 수용된 것이 특징이다.
  2. 절충주의, 이종교배의 다양성을 추구했다.
  3. 예전의 단순성, 순수성, 합리성이 강조되었다.
  4. 과거 양식의 회귀, 순수예술과 상업예술의 혼용이 권장되었다.
(정답률: 49%)
  • 예전의 단순성, 순수성, 합리성이 강조되었다는 것은 포스트모더니즘의 특징과 관련이 없습니다. 포스트모더니즘은 오히려 예전의 단순성, 순수성, 합리성을 비판하고, 복잡성, 다양성, 모순성 등을 강조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는 현대사회의 복잡성과 다양성을 반영하고, 고정된 진리나 가치관이 없다는 것을 주장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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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효율적인 소비제품을 만들기 위한 노력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품질향상
  2. 시장개척
  3. 가격인하
  4. 다른 제품의 모방
(정답률: 88%)
  • 다른 제품의 모방은 효율적인 소비제품을 만들기 위한 노력과는 거리가 먼 것입니다. 다른 제품의 모방은 이미 시장에 존재하는 제품을 따라하는 것으로, 창의성과 혁신성이 부족하며 경쟁력도 낮아집니다. 따라서 효율적인 소비제품을 만들기 위해서는 새로운 아이디어와 기술을 도입하여 품질향상과 시장개척, 가격인하를 추구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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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 중 그래픽 디자인에 가장 큰 영향을 준 것은?

  1. 철의 대량 생산
  2. 증기 기관 동력차의 발명
  3. 사진술과 석판 인쇄술
  4. 망원경의 발명
(정답률: 92%)
  • 사진술과 석판 인쇄술은 그래픽 디자인 분야에서 이미지와 텍스트를 조합하여 인쇄물을 제작하는 기술을 혁신적으로 발전시켰기 때문에 가장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사진술은 이미지를 정확하게 복제할 수 있게 되어 광고 및 출판물 등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였고, 석판 인쇄술은 대량 생산이 가능하게 되어 인쇄물 제작의 효율성을 높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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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공간상에서 크기가 다른 점들이 큰 것부터 순서대로 배열되었을 때의 느낌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중량감, 형태감
  2. 긴장감, 공간감
  3. 운동감, 원근감
  4. 중량감, 안정감
(정답률: 65%)
  • 크기가 다른 점들이 큰 것부터 순서대로 배열되면 운동감과 원근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운동감은 크기가 다른 점들이 서로 움직이는 듯한 느낌을 주며, 원근감은 공간의 깊이와 거리를 느낄 수 있는 느낌입니다. 따라서 크기가 다른 점들이 큰 것부터 순서대로 배열되면 운동감과 원근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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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실내디자인의 관계요소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사람, 물체, 공간
  2. 사람, 물체, 생활
  3. 사람, 시간, 공간
  4. 사람, 공간, 기능
(정답률: 69%)
  • 실내디자인은 주로 사람이 사용하는 공간을 디자인하는 것이기 때문에, 사람이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또한, 실내디자인에서는 물체와 공간도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물체는 실내공간에서 사용되는 가구, 조명, 장식 등을 의미하며, 공간은 실내공간의 크기, 형태, 배치 등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사람, 물체, 공간"이 실내디자인의 관계요소로 가장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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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포장디자인에 대한 설명 중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포장디자인은 상품 판매 전략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2. 포장디자인은 마케팅과 결합할 때 성공하게 된다.
  3. 입체작업을 할 때는 포장 재료의 취급법과 가격 면에 대해 신중하게 고려해야 한다.
  4. 플라스틱은 포장디자인 분야에서 가장 오래된 재료이다.
(정답률: 83%)
  • "플라스틱은 포장디자인 분야에서 가장 오래된 재료이다."는 적합하지 않은 설명입니다. 이유는 플라스틱은 20세기 후반부터 대중적으로 사용되기 시작한 재료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포장디자인 분야에서 가장 오래된 재료는 종이나 나무 등 자연재료이며, 최근에는 친환경적인 재료들이 더욱 중요시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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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디자인 초기단계에서 디자이너 자신이 전개하는 아이디어를 확인하기 위하여 손쉬운 재료를 빠른 시간 내에 만드는 러프 목업 모델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프로토타입 모델
  2. 스터디 모델
  3. 스케치 모델
  4. 스킴 모델
(정답률: 62%)
  • 프로토타입 모델은 디자인 초기 단계에서 아이디어를 구체화하고 검증하기 위한 최종적인 모델로, 디자인의 완성도가 높은 모델입니다. 따라서 러프 목업 모델의 종류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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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가로수와 나무심기, 산책로 조성, 분수대와 연못 건설, 어린이 놀이터 조성 등이 주요 대상이 되는 디자인 분야는?

  1. 조경디자인
  2. 도시디자인
  3. 실내디자인
  4. 전시디자인
(정답률: 81%)
  • 조경디자인은 실외 환경에서 자연과 인간이 조화롭게 공존할 수 있는 공간을 디자인하는 분야로, 가로수와 나무심기, 산책로 조성, 분수대와 연못 건설, 어린이 놀이터 조성 등과 같은 공공공간의 디자인이 주요 대상이 됩니다. 따라서, 위의 보기에서 정답은 "조경디자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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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 중 리디자인(redesign)과 관련이 적은 것은?

  1. 합목적성
  2. 심미성
  3. 경제성
  4. 독창성
(정답률: 57%)
  • 정답은 "독창성"입니다.

    리디자인은 기존의 제품, 서비스, 시스템 등을 개선하거나 새로운 디자인을 제안하여 기능성, 심미성, 경제성 등을 향상시키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합목적성", "심미성", "경제성"은 리디자인과 관련이 있습니다.

    하지만 "독창성"은 새로운 아이디어나 창의적인 디자인을 제안하는 것으로, 리디자인과는 조금 더 거리가 있습니다. 리디자인은 이미 존재하는 것을 개선하는 것이지만, 독창성은 새로운 것을 창조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독창성"은 리디자인과는 관련이 적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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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포장 디자인에 있어서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일반적인 사항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보호성
  2. 심미성
  3. 투명성
  4. 전달성
(정답률: 86%)
  • 투명성은 제품 내용물을 보여주어 소비자가 제품을 더욱 신뢰하고 선택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요소입니다. 또한 제품의 특징이나 장점을 시각적으로 전달할 수 있어 전달성도 높아집니다. 따라서 포장 디자인에서 투명성은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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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공간의 균형에서 스케일(규모: scale)에 관한 설명이 틀린 것은?

  1. 스케일은 라틴어에서 유래되었다.
  2. 계단, 사다리를 뜻하는 고어(古語)이다.
  3. 일정의 치수, 특정단위로만 사용된다.
  4. 스케일은 상대적인 크기, 축척도를 말한다.
(정답률: 59%)
  • 정답: "일정의 치수, 특정단위로만 사용된다."

    해설: 스케일은 크기나 거리 등을 일정한 비율로 축소 또는 확대하여 나타내는 것을 말한다. 따라서 일정한 치수와 단위를 사용하여야 비교나 분석이 가능하다. 예를 들어 지도에서 1cm가 실제로 1km를 나타낸다면, 이것은 일정한 치수와 단위를 사용한 스케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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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 중 표적시장에 영향을 주기 위해 기업이 사용하는 통제 가능한 변수의 집합을 의미하는 용어는?

  1. 마케팅 믹스
  2. 마케팅 관리
  3. 마케팅 전략
  4. 마케팅 전술
(정답률: 69%)
  • 정답: 마케팅 믹스

    설명: 마케팅 믹스는 제품, 가격, 홍보, 유통 등 기업이 직접 조절 가능한 요소들을 조합하여 표적시장에 영향을 주기 위해 사용하는 변수의 집합을 의미합니다. 마케팅 관리는 마케팅 활동을 계획, 실행, 평가하는 일련의 과정을 의미하며, 마케팅 전략은 기업이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해 수립하는 방향성을 의미합니다. 마케팅 전술은 마케팅 전략을 구체적으로 실행하기 위한 방법들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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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색채 및 도법

21. 그림과 같이 주어진 직선 A, B를 4등분 할 때에 이용되는 원리는?

  1. 수직선
  2. 수평선
  3. 평행선
  4. 삼각형
(정답률: 61%)
  • 주어진 직선 A, B를 4등분하면 각각의 구간은 서로 평행한 선분이 된다. 따라서 이를 이용하여 평행선을 그릴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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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투시도법에서 PP란?

  1. 화면
  2. 시점
  3. 입점
  4. 기선
(정답률: 73%)
  • PP는 "Perspective Point"의 약자로, 투시도법에서 시야에서 가장 멀리 떨어져 있는 점을 말합니다. 이 점을 기준으로 그림을 그리면 실제와 같은 3차원적인 효과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따라서 PP는 그림을 그리는 화면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며, 정답은 "화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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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1소점 실내 투시도에서 그려지는 면으로 옳은 것은?

  1. 1개의 벽면, 바닥, 천장
  2. 2개의 벽면, 바닥, 천장
  3. 3개의 벽면, 바닥, 천장
  4. 4개의 벽면, 바닥, 천장
(정답률: 47%)
  • 정답은 "3개의 벽면, 바닥, 천장"입니다. 이유는 소점 실내 투시도는 일반적으로 3면이 보이는 시점에서 그려지기 때문입니다. 즉, 시선이 있는 벽면, 그 벽면과 수직인 벽면, 그리고 시선이 있는 벽면과 수평인 바닥 또는 천장이 그려지게 됩니다. 따라서 3개의 벽면, 바닥, 천장이 옳은 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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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부드러운 인상을 주는 유아용품의 색으로 적합한 것은?

  1. 고명도, 저채도의 색
  2. 저명도, 저채도의 색
  3. 고명도, 고채도의 색
  4. 저명도, 고채도의 색
(정답률: 56%)
  • 고명도, 저채도의 색은 부드러운 인상을 주는 색으로 적합합니다. 고명도는 색의 선명도를 나타내며, 저채도는 색의 진한 정도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고명도, 저채도의 색은 선명하지 않으면서도 부드러운 느낌을 주는 색으로 유아용품에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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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다음 중 눈에 띄는 색을 이용하여 사람의 시선을 끌 옥외 광고 제작 시 가장 적합한 색은?

  1. N5
  2. 5B 5/8
  3. 5G 5/10
  4. 5R 4/14
(정답률: 77%)
  • 가장 적합한 색은 "5R 4/14"입니다. 이유는 빨간색은 인간의 시선을 가장 많이 끄는 색 중 하나이며, 이 색상의 밝기와 채도가 적절하게 조절되어 있어 눈에 띄는 효과를 더욱 높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5R 4/14"는 적당한 어두운 색조로 인해 글씨와 이미지가 더욱 두드러지게 보이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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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기계, 건축, 선박 등에 있어서 큰 축척으로 그려졌을 경우, 그 일부분의 축척을 확대하여 모양과 치수, 기구 등을 분명히 하기위해 쓰이는 도면은?

  1. 상세도
  2. 공정도
  3. 부품도
  4. 배치도
(정답률: 88%)
  • 상세도는 큰 축척으로 그려진 기계, 건축, 선박 등의 일부분을 확대하여 모양과 치수, 기구 등을 분명히 하기 위해 쓰이는 도면이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각각 다른 목적을 가진 도면입니다. 공정도는 제조 공정을 보여주는 도면, 부품도는 기계나 제품의 부품들을 보여주는 도면, 배치도는 공간 내에서 물건이나 기계 등을 배치하는 방법을 보여주는 도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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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색채 조절의 효과와 거리가 먼 것은?

  1. 일의 능률을 올린다.
  2. 기계의 성능을 향상 시킨다.
  3. 안전을 위함이다.
  4. 피로를 덜어준다.
(정답률: 89%)
  • 색채 조절은 이미지나 화면의 색감을 조절하여 시각적인 효과를 높이는 것이다. 하지만 기계의 성능을 향상시키는 것은 기계의 작동 효율을 높여 작업 시간을 단축하고 생산성을 높이는 것이다. 따라서 색채 조절과 기계의 성능 향상은 서로 다른 개념이며, 색채 조절이 기계의 성능을 향상시키는 것과는 거리가 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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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관용색명에 대하여 옳게 설명한 것은?

  1. 기본 색명에 수식어를 붙여서 표현한다.
  2. 색채에 대한 기본 지식이 있어야 사용할 수 있다.
  3. 정확한 기호로 표기하는 색명이다.
  4. 예전부터 습관적으로 사용하는 색명이다.
(정답률: 66%)
  • 관용색명은 예전부터 습관적으로 사용하는 색명으로, 기본 색명에 수식어를 붙여서 표현하며, 색채에 대한 기본 지식이 없어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정확한 기호로 표기하는 것이 아니라 일반적인 언어로 표현되기 때문에 다양한 용어가 사용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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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그림과 같은 입체의 정투상도는?

(정답률: 68%)
  • 정투상도는 입체적인 물체를 2차원으로 표현한 것입니다. 이 그림에서는 물체의 위, 아래, 왼쪽, 오른쪽, 앞, 뒤 모든 면이 보이도록 그려졌습니다. 그 중에서도 가장 많은 면이 보이는 것은 ""입니다. 이유는 이 면이 물체의 윗면, 아랫면, 앞면, 뒷면, 왼쪽면, 오른쪽면 모두와 맞닿아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면을 선택하면 물체의 모든 면을 잘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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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색의 팽창과 수축을 고려해 색상별 폭이 다르게 구성되어 있는 프랑스 국기의 배색 면적이 넓은 순서대로 나열된 것은?

  1. 파랑 > 흰색 > 빨강
  2. 파랑 > 빨강 > 흰색
  3. 빨강 > 흰색 > 파랑
  4. 흰색 > 빨강 > 파랑
(정답률: 51%)
  • 프랑스 국기는 파란색, 흰색, 빨간색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중에서 파란색과 빨간색은 색의 팽창과 수축이 큰 색상이며, 흰색은 색의 변화가 적은 색상입니다. 따라서, 배색 면적이 넓은 순서대로 나열하면 파랑색이 가장 넓고, 빨간색이 그 다음이며, 흰색이 가장 적게 배치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파랑 > 빨강 > 흰색"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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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선이 한 곳에 중복되었을 때 우선해서 그어야 하는 순서로 옳은 것은?

  1. 외형선 → 중심선 → 숨은선 → 절단선 → 치수보조선
  2. 외형선 → 숨은선 → 절단선 → 중심선 → 치수보조선
  3. 외형선 → 절단선 → 숨은선 → 중심선 → 치수보조선
  4. 외형선 → 숨은선 → 중심선 → 절단선 → 치수보조선
(정답률: 55%)
  • 정답은 "외형선 → 숨은선 → 절단선 → 중심선 → 치수보조선" 입니다.

    외형선은 제품의 외형을 나타내는 선으로 가장 먼저 그려져야 합니다. 그 다음으로 숨은선을 그리는데, 이는 제품의 내부 구조를 나타내는 선입니다. 절단선은 제품을 절단하여 내부 구조를 보여주는 선으로, 숨은선보다 우선해서 그려져야 합니다.

    중심선은 제품의 중심축을 나타내는 선으로, 제품의 기하학적인 특성을 나타내기 때문에 절단선보다 먼저 그려져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치수보조선은 제품의 크기와 위치를 나타내는 선으로, 모든 선들이 그려진 후에 그려져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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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실내 공간을 실제보다 높게 보이게 하고, 공식적이고 위엄 있는 분위기를 창출하는 선은?

  1. 수직선
  2. 수평선
  3. 사선
  4. 곡선
(정답률: 76%)
  • 수직선은 세로 방향으로 끊임없이 이어지는 형태를 가지고 있어, 시선을 위로 끌어올려 실내 공간을 더 높게 보이게 만들어줍니다. 또한, 수직선은 직선적이고 단호한 느낌을 주어 공식적이고 위엄 있는 분위기를 창출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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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다음 중 색의 동화효과와 관계가 없는 것은?

  1. 빨간색 망에 들어 있는 귤이 더 빨갛게 보인다.
  2. 아파트의 외벽에 칠한 노란색은 좁은 면적일 때 더 밝게 보인다.
  3. 파란색의 가는 줄무늬가 있는 회색 셔츠는 더 파랗게 보인다.
  4. 벽돌로 된 벽의 줄눈 색이 흰색일 때 벽돌이 더 밝아 보인다.
(정답률: 75%)
  • "벽돌로 된 벽의 줄눈 색이 흰색일 때 벽돌이 더 밝아 보인다."는 색의 동화효과와 관계가 없습니다.

    아파트의 외벽에 칠한 노란색이 좁은 면적일 때 더 밝게 보이는 이유는, 작은 면적에 밝은 색이 칠해지면 빛이 반사되는 면적이 많아져서 더 밝게 보이기 때문입니다. 즉, 면적과 색의 밝기는 비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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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해칭(hatching)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해칭한 부분의 바깥에 문자 등을 기입하는 것이 불가능할 경우에는 해칭을 중단하고 기입한다.
  2. 단면인 것이 분명하다면 해칭하는 것을 생략해도 된다.
  3. 해칭선은 주된 외형선에 대하여 45°로 경사지게 긋는다.
  4. 인접한 단면의 해칭은 각도와 간격을 같게 해야 한다.
(정답률: 36%)
  • "인접한 단면의 해칭은 각도와 간격을 같게 해야 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인접한 단면의 해칭은 각도와 간격을 일정하게 유지하는 것이 좋지만, 상황에 따라 다르게 적용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곡면이나 곡선 형태의 부품에서는 각도와 간격을 조절하여 부품의 외형을 정확하게 나타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인접한 단면의 해칭은 상황에 따라 다르게 적용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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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색맹에 관한 설명 옳은 것은?

  1. 색맹은 수정체의 기능이 불완전하기 때문이다.
  2. 색맹은 추상체의 기능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3. 색맹은 간상체의 기능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4. 색맹은 홍채의 기능이 불완전하기 때문이다.
(정답률: 53%)
  • 색맹은 추상체의 기능이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색맹은 일반적으로 색을 구분하는 능력이 부족하거나 없기 때문에, 추상적인 개념인 색을 이해하는 데 어려움을 겪습니다. 이는 홍채나 수정체의 문제가 아니라, 뇌의 색상 처리 능력에 관련된 문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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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영·헬름홀츠가 주장한 3원색이 아닌 것은?

  1. Red
  2. Yellow
  3. Green
  4. Blue
(정답률: 88%)
  • 영·헬름홀츠가 주장한 3원색은 빨강, 녹색, 파랑입니다. 따라서, 보기에서 3원색이 아닌 것은 "Yellow"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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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순색에 흰색을 많이 섞을수록 나타나는 현상은?

  1. 채도가 낮아진다.
  2. 명도가 낮아진다.
  3. 채도가 높아진다.
  4. 명도와 채도가 높아진다.
(정답률: 63%)
  • 순색에 흰색을 섞으면 색상이 희미해지고 밝기가 낮아지기 때문에 채도가 낮아진다. 즉, 색의 진하고 선명한 정도가 줄어들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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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배색에 있어서 색들과의 공통된 상태와 색감이 내포되어 있을 때 그 색채군을 조화한다는 저드의 색채조화 원리는?

  1. 명료성의 원리
  2. 유사성의 원리
  3. 친근성의 원리
  4. 대비의 원리
(정답률: 71%)
  • 저드의 색채조화 원리에서는 색들이 공통된 상태나 색감을 가지고 있을 때, 이들을 함께 사용하여 조화롭게 배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공통점이 있는 색들을 유사한 색채군으로 분류하고, 이들을 함께 사용하여 조화를 이루는 것이 유사성의 원리입니다. 따라서, 유사한 색들을 함께 사용하면 조화로운 배색을 만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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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그림과 같은 평면도법은 무엇을 나타내는가?

  1. 원주 밖의 1점에서 원의접선 긋기
  2. 원주에 근사한 직선 구하기
  3. 원에 외접선 그리기
  4. 원호를 직선으로 펴기
(정답률: 54%)
  • 이 평면도법은 원을 평면에 투영하여 그림으로 나타내는 것이다. 따라서 "원주에 근사한 직선 구하기"가 정답인 이유는, 원의 중심에서 멀어질수록 원이 평면에 투영될 때 더 길어지는데, 이를 근사하기 위해 원주에 가까운 부분을 직선으로 나타내는 것이다. 이렇게 하면 원의 형태를 보다 쉽게 파악할 수 있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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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혼색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혼색은 색자극이 변하면 색채감각도 변하게 된다는 대응관계에 근거하는 것이다.
  2. 물체색으로 두 개 이상의 색표를 회전원판 위에 적당한 비례의 넓이로 붙여 빠른 속도로 회전시키는 경우를 회전혼색이라고 한다.
  3. 우리 눈에 서로 다른 색 자극이 차례로 돌아와 망막 상에서 혼합되는 경우를 계시혼색이라 한다.
  4. 서로 다른 색자극을 조밀하게 접근시켜 주는 방법에 의한 경우를 감법혼색이라 한다.
(정답률: 61%)
  • 혼색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서로 다른 색자극을 조밀하게 접근시켜 주는 방법에 의한 경우를 감법혼색이라 한다."입니다. 감법혼색은 서로 다른 색 자극을 조밀하게 접근시켜 주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색 자극에 대한 밝기나 채도를 변화시켜서 다른 색상으로 인식되게 하는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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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디자인 재료

41. 다음 중 필름의 감도를 나타내는 기호가 아닌 것은?

  1. DIN
  2. ASA
  3. ISO
  4. KS
(정답률: 74%)
  • 정답은 "KS"입니다.

    "DIN", "ASA", "ISO"는 모두 필름의 감도를 나타내는 기호입니다.

    "DIN"은 독일의 국제표준화기구(DIN)에서 만든 필름 감도 표시 방법입니다.

    "ASA"는 미국 사진학회(American Standards Association)에서 만든 필름 감도 표시 방법입니다.

    "ISO"는 국제표준화기구(ISO)에서 만든 필름 감도 표시 방법입니다.

    하지만 "KS"는 필름 감도를 나타내는 기호가 아닙니다. "KS"는 대한민국 국가 표준(Korean Standard)을 나타내는 기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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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파스텔을 렌더링용으로 사용할 때 부드러운 효과를 얻기 위해 혼합하는 것은?

  1. 파우더
  2. 포스터물감
  3. 콘테
  4. 연필
(정답률: 74%)
  • 파스텔은 분말 상태의 색소를 압축하여 만든 것으로, 렌더링 시 부드러운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파우더와 혼합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파우더는 파스텔과 비슷한 분말 상태의 색소로, 파스텔과 혼합하여 사용하면 색감이 부드러워지고 더욱 섬세한 표현이 가능해집니다. 포스터물감, 콘테, 연필은 파스텔과 혼합하여 사용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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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다음 중 열가소성 플라스틱은?

  1. 페놀수지
  2. 에폭시수지
  3. 멜라민수지
  4. 염화비닐수지
(정답률: 61%)
  • 염화비닐수지는 열가소성이 높아서 고온에서도 변형되지 않고 유연성이 뛰어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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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재료 사이클의 3요소가 아닌 것은?

  1. 물질
  2. 에너지
  3. 환경
  4. 기술
(정답률: 63%)
  • 재료 사이클의 3요소는 물질, 에너지, 환경입니다. 기술은 이들을 관리하고 최적화하는 도구일 뿐, 요소가 아닙니다. 따라서 기술은 정답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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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금속 재료의 성질이 아닌 것은?

  1. 전성과 열성이 좋다.
  2. 경도가 크고 내마멸성이 풍부하다.
  3. 이온화했을 때에는 음이온이 된다.
  4. 외력에 대한 내항과 내구력이 크다.
(정답률: 74%)
  • 금속 재료는 이온화했을 때 양이온이 되는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금속 원자가 전자를 잃어 이온이 되는 과정에서 양전하를 가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온화했을 때에는 음이온이 된다."는 성질은 금속 재료의 성질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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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진공도금의 설명 중 틀린 것은?

  1. 라디오의 다이얼이나 트레이드마크에 등에 이용된다.
  2. 광택이 우수하다.
  3. 비금속 제품에도 도금이 가능하다.
  4. 도금 두께가 두껍다.
(정답률: 67%)
  • 진공도금은 고온에서 금속을 증기화시켜 그 증기를 진공 상태에서 물체 표면에 증착시켜 도금하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도금 두께가 두껍다는 것은 증착된 금속이 많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는 오히려 도금 불량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적절한 두께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도금 두께가 두껍다"는 설명은 틀린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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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화학펄프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아황산 펄프
  2. 크라프트 펄프
  3. 소다 펄프
  4. 쇄목 펄프
(정답률: 70%)
  • 쇄목 펄프는 존재하지 않는 용어입니다. 따라서, 쇄목 펄프는 화학펄프의 종류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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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아래에서 설명하는 특징에 해당하는 종이는?

  1. 라이스지
  2. 글라싱지
  3. 인디아지
  4. 콘덴서지
(정답률: 69%)
  • 이 종이는 광택이 있고, 매끄러운 표면을 가지며, 인쇄가 잘 되는 특징을 가진 "글라싱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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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컴퓨터 그래픽스

49. 웹(web)상에서 표현되는 그래픽 작업 시 주의해야 할 점으로 틀린 것은?

  1. 웹상에 사용될 이미지는 인쇄물에 사용될 이미지 보다 해상도가 높아야 한다.
  2. 일반 인쇄물과 달리 RGB 컬러로 표현한다.
  3. 화면상의 그래픽이 고정되지 않도록 움직이는 영상에도 신경을 많이 써야한다.
  4. 한 장의 화면이 아니라 사이트 전체의 기획이 필요하다.
(정답률: 60%)
  • "웹상에 사용될 이미지는 인쇄물에 사용될 이미지 보다 해상도가 높아야 한다."이 틀린 것입니다. 웹상에 사용될 이미지는 인쇄물에 사용될 이미지보다 해상도가 낮아야 합니다. 이유는 웹상에서 이미지를 불러올 때, 이미지 파일의 크기가 작을수록 빠르게 로딩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인쇄물은 인쇄용 해상도인 300dpi 이상이 필요하지만, 웹상에서는 72dpi로도 충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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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1MB를 바르게 표현한 것은?

  1. 1028KB
  2. 216KB
  3. 1000KB
  4. 1024KB
(정답률: 76%)
  • 1MB는 1024KB입니다. 이는 컴퓨터에서 데이터를 처리할 때 2진수를 사용하기 때문에 2의 거듭제곱인 1024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1MB는 1024KB로 표현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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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컴퓨터그래픽스의 변천 과정이 틀린 것은?

  1. 1950년대: 드럼 플로팅 출현
  2. 1960년대: 플랫 쉐이딩으로 음영처리
  3. 1970년대: 레이 트레이싱 렌더링 기법 발표
  4. 1980년대: 모핑기법 개발사용
(정답률: 47%)
  • 1950년대에 드럼 플로팅이 출현하고, 1960년대에는 플랫 쉐이딩으로 음영처리가 가능해졌습니다. 하지만 1970년대에 레이 트레이싱 렌더링 기법이 발표되어 현실적인 그래픽을 구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1970년대: 레이 트레이싱 렌더링 기법 발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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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물체에 반사된 빛이 다른 물체에 반사될 때 까지 추적하는 것으로 반사된 빛이 불투명체에 닿거나 장면 밖으로 나갈 때까지 계속 되는 기법은?

  1. 파티클(Particle)
  2. 프랙털(Fractal)
  3. 앨리어싱(Aliasing)
  4. 레이 트레이싱(Ray Tracing)
(정답률: 58%)
  • 레이 트레이싱은 빛이 물체에 반사되어 다른 물체에 닿을 때까지 추적하는 기법입니다. 이를 통해 빛의 경로를 정확하게 계산하여 물체의 그림자, 반사, 굴절 등을 자연스럽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레이 트레이싱은 현실적인 그래픽을 구현하는 데 매우 유용한 기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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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제품의 대량생산을 위해 컴퓨터를 사용하여 절삭기계를 운전하고 기계 제어를 하는 것은?

  1. CAD
  2. CAM
  3. Modelling
  4. Engineering
(정답률: 47%)
  • CAM은 Computer-Aided Manufacturing의 약자로, 컴퓨터를 사용하여 기계를 제어하고 생산 과정을 자동화하는 기술입니다. 따라서 대량생산을 위해 컴퓨터를 사용하여 절삭기계를 운전하고 기계 제어를 하는 것은 CAM 기술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CAD는 Computer-Aided Design의 약자로 제품 설계에 사용되는 기술이며, Modelling은 모델링, Engineering은 공학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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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멀티미디어의 특징으로 볼 수 없는 것은?

  1. 다양한 데이터를 디지털로 변환하여 처리한다.
  2. 공급자가 사용자에게 프로그램을 정하여 제공하는 미디어이다.
  3. 하이퍼링크 기능과 같이 사용자 선택에 의해 데이터 처리가 가능하다.
  4. 여러 형태의 매체가 통합되어 정보를 전달한다.
(정답률: 66%)
  • 답: "공급자가 사용자에게 프로그램을 정하여 제공하는 미디어이다."는 멀티미디어의 특징이 아니라 멀티미디어를 제공하는 방식 중 하나인 서비스 형태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멀티미디어의 특징으로는 다양한 데이터를 디지털로 변환하여 처리한다, 하이퍼링크 기능과 같이 사용자 선택에 의해 데이터 처리가 가능하다, 여러 형태의 매체가 통합되어 정보를 전달한다 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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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웹상에서 개인이나 집단이 하나의 노드(node)가 되어 각 노드들 간의 상호의존적인 관계에 의해 만들어지는 사회적 관계구조를 지칭하는 개념은?

  1. 블로그
  2. 커뮤니티
  3. 시멘틱 웹
  4. 소셜네트워크
(정답률: 68%)
  • 소셜네트워크는 웹상에서 개인이나 집단이 노드가 되어 상호의존적인 관계에 의해 만들어지는 사회적 관계구조를 지칭하는 개념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웹상에서의 다양한 형태의 커뮤니케이션 도구나 기술들을 지칭하는 반면, 소셜네트워크는 이러한 도구들을 이용하여 형성되는 사회적 관계구조 자체를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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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다음 중 글자를 굵게 표시하도록 해주는 속성은?

  1. Outline
  2. Underline
  3. Italic
  4. Bold
(정답률: 82%)
  • 정답: Bold

    설명: Bold는 글자를 굵게 표시하는 속성입니다. 이 속성을 사용하면 해당 글자가 더욱 강조되어 보이게 됩니다. Outline은 글자 주변에 외곽선을 그리는 속성이며, Underline은 글자 밑에 선을 긋는 속성입니다. Italic은 글자를 기울여 보이게 하는 속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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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가로*세로가 각각 5cm, 300dpi인 그림파일을 가로*세로는 각각 5cm로 하되 해상도만 150dpi로 변경하였다. 변경된 파일로 출력 시 원본과 비교한 출력 사이즈의 변화는?

  1. 1/4 크기로 작아진다.
  2. 1/2 크기로 작아진다.
  3. 동일하다.
  4. 2배 크기로 커진다.
(정답률: 65%)
  • 변경된 파일의 해상도가 원본의 절반인 150dpi로 줄어들었지만, 출력할 때의 크기는 동일하게 5cm로 설정되었기 때문에 출력 사이즈의 변화는 없다. 따라서 정답은 "동일하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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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대상물의 3차원 좌표를 측정하여 컴퓨터에 X, Y좌표를 얻는 장치로, 레이저 등을 입체 대상물에 비추어 대상물에 직접 접촉하지 않고도 좌표를 측정할 수 있는 입력장치는?

  1. 데이터 글러브
  2. HMD(head mounted display)
  3. 3D 스캐너
  4. 모션 캡쳐 장비
(정답률: 70%)
  • 3D 스캐너는 대상물의 3차원 좌표를 측정하여 컴퓨터에 X, Y좌표를 얻는 장치로, 레이저 등을 입체 대상물에 비추어 대상물에 직접 접촉하지 않고도 좌표를 측정할 수 있는 입력장치입니다. 따라서 3D 스캐너가 대상물의 형태와 구조를 정확하게 측정하여 디지털화할 수 있어, 3D 모델링, 제조, 건축, 예술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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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래스터 방식의 비트맵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Adobe Photoshop
  2. PaintShop Pro
  3. Corel Painter
  4. Adobe Illustrator
(정답률: 69%)
  • Adobe Illustrator은 벡터 그래픽 편집 프로그램으로, 래스터 방식의 비트맵 이미지를 편집하는 데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래스터 이미지를 편집하려면 Adobe Photoshop이나 PaintShop Pro, Corel Painter와 같은 프로그램이 더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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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다음 중 종이 규격이 틀린 것은?

  1. A4: 210 x 297
  2. A5: 128 x 182
  3. B4: 257 x 364
  4. B5: 182 x 257
(정답률: 72%)
  • 정답은 "A5: 128 x 182" 입니다. A5 규격은 148 x 210 mm 이며, 128 x 182 mm은 다른 규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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