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2-04-08)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2012-04-08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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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산업디자인 일반

1. 디자인 아이디어 창출기법 중 집단사고에 의한 자유분방한 아이디어를 얻기 위하여 서로 비평을 금하고, 상대방의 아이디어에 상승 작용을 할 수 있게 하는 기법은?

  1. 문제 분석법
  2. 체크리스트법
  3. 특성 열거법
  4. 브레인스토밍법
(정답률: 95%)
  • 브레인스토밍법은 비판을 금하고 자유분방한 아이디어를 자유롭게 제시할 수 있는 기법입니다. 이를 위해 참여자들은 자신의 아이디어를 자유롭게 제시하고, 다른 참여자들은 그 아이디어를 비판하지 않고 상승 작용을 할 수 있도록 자유롭게 의견을 제시합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다양한 아이디어를 모아서 문제 해결에 도움을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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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네덜란드를 중심으로 인공적이며 수학적인 비례에 따라 색상과 조형을 적용한 기하학적 추상미술운동은?

  1. 미래주의
  2. 구성주의
  3. 절대주의
  4. 신조형주의
(정답률: 65%)
  • 네덜란드를 중심으로 인공적이며 수학적인 비례에 따라 색상과 조형을 적용한 기하학적 추상미술운동은 "신조형주의"입니다. 이는 현실적인 대상이나 주제를 그리는 것이 아니라, 형태와 색상 자체에 집중하여 추상적인 작품을 만들어내는 미술 운동으로, 수학적인 비례와 조화를 중요시하며, 인간의 정신과 감정을 표현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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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 중 마케팅 기능과 거리가 먼 것은?

  1. 판매방향제시
  2. 기업의 전략적 관리 도구
  3. 생산조직운용
  4. 투자 위험의 사전 예방 및 요인의 강화
(정답률: 58%)
  • 생산조직운용은 생산과 관련된 일련의 과정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고 제품을 생산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것으로, 마케팅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적습니다. 마케팅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고객에게 판매하기 위한 전략과 방법을 개발하고 실행하는 것이 주요 목적입니다. 따라서 생산조직운용은 마케팅과 거리가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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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다음 중 디자인에서 구체적인 실행 방법론을 세우는 용어는?

  1. 도면제작
  2. 전략수립
  3. 모델제작
  4. 기술조사
(정답률: 67%)
  • 디자인에서 구체적인 실행 방법론을 세우는 용어는 "전략수립"입니다. 디자인에서는 아이디어를 구체화하고 실행 가능한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 전략을 수립하고, 목표를 설정하고, 실행 계획을 세우는 것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디자인에서는 전략수립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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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다음 중 제품수명주기의 순서가 바르게 나열된 것은?

  1. 성장기→성숙기→쇠퇴기→도입기
  2. 도입기→성숙기→성장기→쇠퇴기
  3. 성장기→도입기→성숙기→쇠퇴기
  4. 도입기→성장기→성숙기→쇠퇴기
(정답률: 90%)
  • 정답은 "도입기→성장기→성숙기→쇠퇴기"입니다.

    제품수명주기는 제품이 시장에 도입되어 성장하고 성숙해가다가 시장에서 물러나는 과정을 말합니다. 이 과정은 일반적으로 도입기, 성장기, 성숙기, 쇠퇴기로 구성됩니다.

    도입기는 제품이 처음 시장에 도입되어 소비자들에게 인지되는 단계입니다. 이후 제품은 성장기로 진입하여 수요가 증가하고 매출이 증가합니다. 성장기가 지속되면서 경쟁 업체들이 시장에 진입하고 제품의 가격 경쟁이 치열해집니다.

    성장기가 끝나면 제품은 성숙기로 진입합니다. 이 단계에서는 시장이 안정화되고 제품의 판매량이 안정적으로 유지됩니다. 그러나 경쟁 업체들이 더 많은 시장 점유율을 노리기 때문에 제품의 가격 경쟁은 계속됩니다.

    쇠퇴기는 제품의 수요가 감소하고 시장에서 물러나는 단계입니다. 이 단계에서는 제품의 판매량이 감소하고 수익이 감소합니다. 이후 제품은 시장에서 사라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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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형태상으로 불균형하지만 시각상의 힘은 정돈에 의하여 균형이 잡힌 디자인 원리는?

  1. 대칭균형
  2. 비대칭균형
  3. 강조
  4. 황금비율
(정답률: 73%)
  • 비대칭균형은 형태상으로는 불균형하지만, 디자인 요소들이 조화롭게 배치되어 시각적인 균형을 이루는 원리입니다. 이는 대칭균형과 달리 디자인에 동적인 느낌을 주며, 강조하고자 하는 요소를 강조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비대칭균형이라는 디자인 원리는 디자인의 다양성과 창의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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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공간배치를 위한 시스템 가구의 특징으로 틀린 것은?

  1. 모듈화 되어 다양한 배치가 가능하다.
  2. 기능에 따라 다양하게 조립하고 손쉽게 해체할 수 있다.
  3. 공간 성격의 변화에 대한 이동성과 융통성이 크다.
  4. 단말 공간을 상이한 기능의 공간으로 구획, 분할이 용이하지 않다.
(정답률: 85%)
  • 단말 공간은 다른 공간과 구분되어 독립적으로 사용되는 공간으로, 시스템 가구는 모듈화되어 다양한 배치가 가능하고 기능에 따라 다양하게 조립하고 해체할 수 있으며 공간 성격의 변화에 대한 이동성과 융통성이 크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하지만 단말 공간은 다른 공간과 구분되어 독립적으로 사용되는 공간이기 때문에 시스템 가구로 구획하거나 분할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단말 공간을 상이한 기능의 공간으로 구획, 분할이 용이하지 않다."는 특징이 틀린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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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다음 디자인 원리 중 균형과 관계가 없는 것은?

  1. 대칭
  2. 변화
  3. 비례
  4. 비대칭
(정답률: 78%)
  • 균형은 대칭과 비대칭 모두에 적용될 수 있으며, 비례는 크기와 비율에 관한 원리이므로 균형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하지만 변화는 디자인에서 균형을 깨뜨리거나 새로운 균형을 창출하는 요소로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변화가 균형과 관계가 없는 것은 아니지만, 다른 세 가지 원리에 비해 균형과의 관련성이 덜 직접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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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실내 디자인의 바닥재로 쓰이는 카펫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1. 부드러운 촉감과 따뜻함이 있다.
  2. 탄력성, 흡음성이 뛰어나다.
  3. 다양한 색채와 무늬를 살릴 수 있다.
  4. 전체 깔기 카펫은 공간을 구분해주는 효과가 있다.
(정답률: 67%)
  • 전체 깔기 카펫은 공간을 구분해주는 효과가 없다. 카펫은 오히려 공간을 하나로 묶어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전체 깔기 카펫은 공간을 더욱 일관성 있게 만들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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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다음 중 실내공간 계획의 주요 구성요소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가구
  2. 가로등
  3. 색채
  4. 조명
(정답률: 93%)
  • 가로등은 실내공간 계획과는 관련이 없는 외부 시설이기 때문에 가장 거리가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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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 실내 디자인 기본 요소 중 가장 눈에 띄기 쉬운 요소는?

  1. 바닥
  2. 천장
  3. 지붕
(정답률: 91%)
  • 벽은 실내 공간에서 가장 큰 면적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가장 눈에 띄기 쉬운 요소입니다. 또한 벽의 색상, 재질, 패턴 등이 전체적인 실내 분위기를 결정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실내 디자인에서 벽은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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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포장디자인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기능별로 상업포장과 공업포장으로 구분된다.
  2. 상품보호의 기능을 갖는다.
  3. 판매촉진에 기여할 수 있는 방향으로 바뀌고 있다.
  4. 포장기술의 발전에 획기적인 전기를 이룬 것은 종교 혁명이다.
(정답률: 91%)
  • "포장기술의 발전에 획기적인 전기를 이룬 것은 종교 혁명이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포장기술의 발전에 획기적인 전기를 이룬 것은 산업혁명이었습니다. 산업혁명 이후에는 기술의 발전과 함께 포장디자인도 다양해지고 발전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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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 중 환경디자인의 주된 영역이 아닌 것은?

  1. 섬유 패턴 디자인
  2. 점포 디자인
  3. 조경 디자인
  4. 도시 디자인
(정답률: 81%)
  • 섬유 패턴 디자인은 환경디자인의 주된 영역이 아닙니다. 환경디자인은 주로 공간과 자연환경을 디자인하는 분야이며, 점포 디자인은 상업공간을 디자인하는 분야, 조경 디자인은 실외환경을 디자인하는 분야, 도시 디자인은 도시 전체를 디자인하는 분야입니다. 섬유 패턴 디자인은 섬유 제품의 패턴을 디자인하는 분야로, 환경디자인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적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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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디자인 작업 중 이미지를 포착하기 위한 목적으로 표현하는 기법은?

  1. 아이디어 스케치
  2. 렌더링
  3. 제도
  4. 모델링
(정답률: 80%)
  • 아이디어 스케치는 디자인 작업 중에 빠르게 아이디어를 시각화하기 위한 기법으로, 이미지를 포착하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다른 보기인 렌더링, 제도, 모델링과는 달리 이미지를 포착하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되는 아이디어 스케치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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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다음 중 굿 디자인(Good Design)의 조건과 거리가 먼 것은?

  1. 모방성
  2. 합목적성
  3. 경제성
  4. 심미성
(정답률: 92%)
  • 정답: 모방성

    설명: 굿 디자인은 합목적성, 경제성, 심미성을 모두 충족시키면서도 창의성과 혁신성을 가지는 디자인을 말합니다. 하지만 모방성은 다른 제품이나 디자인을 그대로 복제하는 것으로 창의성과 혁신성이 부족하며, 디자인의 진정한 가치를 떨어뜨리는 요소입니다. 따라서 모방성은 굿 디자인의 조건과 거리가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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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다음 중 제품 디자인의 영역이 아닌 것은?

  1. 생활용품 디자인
  2. 산업 기기 디자인
  3. 전시 디자인
  4. 운송 기기 디자인
(정답률: 80%)
  • 전시 디자인은 제품 디자인이 아닌, 전시물이나 전시공간의 디자인을 다루는 분야입니다. 따라서 제품 디자인의 영역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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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동일하지 않더라도 서로 닮은 형태의 모방, 종류, 의미, 기능끼리 연합하여 일반적 규칙을 갖는 조형의 원리는?

  1. 대비
  2. 대칭
  3. 비례
  4. 유사
(정답률: 85%)
  • 유사는 서로 다른 형태이지만 비슷한 형태를 가지고 있어서 연합하여 일반적인 규칙을 갖는 조형의 원리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각각 다른 의미를 가지고 있지만, 유사는 형태가 다르더라도 비슷한 형태를 가지고 있어서 연합이 가능하다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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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바우하우스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1. 조형교육과 기술교육을 함께 가르쳤다.
  2. 1919년 월터 그로피우스가 설립한 디자인 대학이다.
  3. 대표적인 작가로는 헨리 반 데 벨데, 아더 맥머도 등이 있다.
  4. 공업 시스템과 예술가 사이의 갈등을 해결하려고 노력 했다.
(정답률: 71%)
  • 바우하우스는 1919년 월터 그로피우스가 설립한 디자인 대학이 맞습니다. 하지만 대표적인 작가로는 헨리 반 데 벨데, 아더 맥머도 등이 아니라 바우하우스에서 활동한 작가들이 대표적입니다. 바우하우스는 공업 시스템과 예술가 사이의 갈등을 해결하려고 노력한 것은 맞습니다. 또한 바우하우스는 조형교육과 기술교육을 함께 가르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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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다음 설명과 관련된 형태와 거리가 먼 것은?

  1. 기하학적인 형태
  2. 수적 법칙에 의해 생겨난 형태
  3. 유기적 형태
  4. 질서를 가진 규칙적이고 단순하고 명쾌한 형태
(정답률: 47%)
  • "수적 법칙에 의해 생겨난 형태"는 다른 형태와는 거리가 먼 것입니다. 이유는 이미 정해진 수적 법칙에 따라 형태가 결정되기 때문에 유기적이지 않고 예측 가능한 형태를 가지기 때문입니다. 반면 "유기적 형태"는 자연적인 형태를 의미하며, 생명체나 자연환경에서 발견되는 형태들을 말합니다. 이러한 형태들은 질서를 가지지만, 단순하고 명쾌하지 않으며, 예측하기 어렵기 때문에 유기적이라고 표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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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은 어떤 매체에 대한 특성인가?

  1. 신문
  2. 영화
  3. 애니메이션
  4. 텔레비젼
(정답률: 65%)
  • 위의 이미지는 텔레비젼의 화면을 나타내고 있으며, 텔레비젼은 실시간으로 방송되는 프로그램을 시청할 수 있는 매체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텔레비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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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색채 및 도법

21. 그림의 투상도는?

  1. 2등각 투상도
  2. 1소점 투시도
  3. 사투상도
  4. 2소점 투시도
(정답률: 70%)
  • 주어진 그림은 두 개의 평행한 직선에 대해 대칭인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특징 때문에 이 그림은 2등각 투상도입니다. 2등각 투상도는 두 개의 평행한 직선에 대해 대칭인 모습을 보이며, 원래의 도형과 크기는 유지되지만 위치나 방향이 바뀌는 투상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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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다음 중 후퇴, 수축되어 보이는 계통의 색은?

  1. 고명도색
  2. 한색계의 색
  3. 고채도의 색
  4. 난색계의 색
(정답률: 81%)
  • 정답은 "한색계의 색"입니다. 후퇴, 수축되어 보이는 계통의 색은 색의 진한 정도가 줄어들어 한 가지 색상으로 표현되는 것을 말합니다. 이러한 특징은 한색계의 색에서 나타나며, 고명도색이나 고채도의 색, 난색계의 색은 후퇴나 수축되어 보이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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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난색의 감정효과를 이용한 공간배색이 적절하지 않은 공간은?

  1. 노인병원
  2. 상점
  3. 유치원
  4. 사무실
(정답률: 67%)
  • 사무실은 일반적으로 직장인들이 일하는 공간으로, 집중력과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조용하고 안정적인 분위기가 필요합니다. 난색의 감정효과는 강렬하고 활동적인 느낌을 주기 때문에, 사무실에서는 오히려 집중력을 방해하고 불안감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사무실에서는 차분하고 안정적인 색상을 사용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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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제도에서 굵은 선의 굵기가 0.7mm일 때 가는 선의 굵기는 얼마인가?

  1. 0.7mm
  2. 0.5mm
  3. 0.35mm
  4. 0.1mm
(정답률: 77%)
  • 가는 선의 굵기는 굵은 선의 절반인 0.35mm이다. 이는 선의 굵기를 나타내는 단위인 밀리미터(mm)에서 간단하게 계산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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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다음 중 일반색명은?

  1. 하양
  2. 복숭아색
  3. 상아색
  4. 흐린 초록
(정답률: 55%)
  • 일반색명은 "흐린 초록"입니다. 이유는 다른 색상들은 구체적이고 명확한 색상을 나타내는 반면, "흐린 초록"은 색상의 진한 정도나 명도가 불분명하고 모호하게 느껴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색상은 일반적인 색상으로 분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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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치수를 옮기거나 선의 등분을 나눌 때 사용하는 용구는?

  1. 삼각스케일
  2. 컴퍼스
  3. 디바이더
  4. 운형자
(정답률: 79%)
  • 디바이더는 치수를 옮기거나 선의 등분을 나눌 때 사용하는 용구입니다. 디바이더는 두 개의 다리가 있고, 각 다리 끝에는 작은 금속핀이 달려 있습니다. 이 핀을 이용하여 원하는 위치에 표시하거나 선을 등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디바이더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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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치수 숫자와 기호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치수 숫자는 치수선으로부터 약간 띄워 쓴다.
  2. 치수 기입 장소가 좁을 경우에는 지시선을 사용하거나 엇갈려 기입한다.
  3. 한 도면 내에서 용도에 따라 치수 숫자의 크기를 다르게 한다.
  4. 경사진 치수선의 경우, 숫자는 치수선의 위쪽에 기입한다.
(정답률: 76%)
  • "한 도면 내에서 용도에 따라 치수 숫자의 크기를 다르게 한다."가 틀린 것입니다. 치수 숫자의 크기는 도면의 크기와 비례하여 일정하게 유지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도면 내에서 치수 숫자의 크기를 일정하게 유지하며, 가독성을 높이기 위해 치수선으로부터 약간 띄워 쓰거나 지시선을 사용하거나 엇갈려 기입하는 등의 방법을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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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채도에 관한 설명이 틀린 것은?

  1. 채도는 스펙트럼 색에 가까울수록 낮아진다.
  2. 하나의 색상에서도 채도가 가장 높은 색을 순색이라 한다.
  3. 순색에 흰색을 섞으면 채도가 떨어진다.
  4. 색의 선명한 정도가 높으면 채도는 높아진다.
(정답률: 59%)
  • 정답은 "색의 선명한 정도가 높으면 채도는 높아진다."입니다. 채도는 색상의 순도를 나타내는 것으로, 스펙트럼 색에 가까울수록 색상의 순도가 높아지기 때문에 채도가 낮아집니다. 순색은 색상의 순도가 가장 높은 색상을 말하며, 흰색을 섞으면 색상의 순도가 낮아지기 때문에 채도가 떨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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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투시도법의 부호 중 HL의 용어로 옳은 것은?

  1. 수평선
  2. 시점
  3. 기선
  4. 소점
(정답률: 75%)
  • HL은 "Horizon Line"의 약어로 수평선을 의미합니다. 투시도법에서는 시점과 기선이 있으며, 시점은 관찰자가 보는 시점을 의미하고 기선은 수평선과 수직인 가상의 선을 의미합니다. 소점은 수평선과 기선이 만나는 점으로, 그림의 원근감을 결정합니다. 따라서 HL은 수평선을 의미하며, 그림의 원근감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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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다음 중 친애, 젊음, 신선 등을 상징하는 색은?

  1. 주황
  2. 노랑
  3. 연두
  4. 청자
(정답률: 66%)
  • 연두는 신선함과 젊음을 상징하는 색으로, 식물의 생기 넘치는 녹색 중에서도 더욱 밝고 활기찬 색상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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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보색 대비에서 느낄 수 있는 감정은?

  1. 더욱 뚜렷하고 강한 느낌
  2. 더욱 부드러운 느낌
  3. 더욱 안정적인 느낌
  4. 더욱 따뜻한 느낌
(정답률: 83%)
  • 보색 대비는 색상 간의 대비가 크기 때문에 눈에 더욱 뚜렷하게 들어오고, 이로 인해 더욱 강한 느낌을 느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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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다음 중 색채와 공감각적 연결이 틀린 것은?

  1. 초록 - 민트향
  2. 노랑-레몬향
  3. 파랑-시트러스향
  4. 핑크-플로럴향
(정답률: 73%)
  • 파랑색은 시원하고 청량감이 있는 색으로, 시트러스향과 연결되어 자연스럽게 느껴집니다. 따라서 "파랑-시트러스향"은 색채와 공감각적 연결이 올바른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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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색광의 3원색은?

  1. Red, Green, Blue
  2. Magenta, Yellow, Cyan
  3. Red, Magenta, Yellow
  4. Magenta, Green, Cyan
(정답률: 89%)
  • 색광의 3원색은 "Red, Green, Blue" 입니다. 이유는 이 세 가지 색을 혼합하면 모든 색을 만들어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를 RGB 색 모델이라고 하며, 컴퓨터나 TV 등에서 사용됩니다. 반면에 "Magenta, Yellow, Cyan"은 CMY 색 모델로, 인쇄물에서 사용됩니다. "Red, Magenta, Yellow"과 "Magenta, Green, Cyan"은 색상 조합이 잘못되어 모든 색을 만들어낼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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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정투상도에서 물체의 형태, 기능을 가장 정확하게 나타낼 수 있는 면에서 그린 그림은?

  1. 정면도
  2. 평면도
  3. 우측면도
  4. 좌측면도
(정답률: 65%)
  • 정면도는 물체를 정면에서 바라본 모습을 그린 것으로, 물체의 형태와 기능을 가장 정확하게 나타낼 수 있습니다. 다른 면도들은 물체의 특정 부분만을 나타내기 때문에 전체적인 형태와 기능을 파악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정투상도에서는 물체를 가장 정확하게 나타내기 위해 정면도를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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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투시도법으로 얻은 상이 작아서 그대로 사용할 수 없을 경우 그것을 임의의 크기로 조절하여 사용하는 도법은?

  1. 연장도법
  2. 확대도법
  3. 배분도법
  4. 분할도법
(정답률: 84%)
  • 투시도법으로 얻은 상이 작아서 사용하기 어려울 때, 그것을 원하는 크기로 확대하여 사용하는 것이 확대도법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확대도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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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다음 중 도면 작성 시 겹치는 선의 우선순위를 옳게 나열된 것은?

  1. 외형선-숨은선-중심선-절단선-무게 중심선-치수 보조선
  2. 외형선-중심선-절단선-숨은선-무게 중심선-치수 보조선
  3. 외형선-숨은선-절단선-중심선-무게 중심선-치수 보조선
  4. 외형선-중심선-숨은선-절단선-무게 중심선-치수 보조선
(정답률: 57%)
  • 도면 작성 시 겹치는 선의 우선순위는 다음과 같습니다: 외형선 > 숨은선 > 절단선 > 중심선 > 무게 중심선 > 치수 보조선.

    외형선은 제품의 외형을 나타내는 가장 중요한 선으로, 다른 모든 선보다 우선순위가 높습니다. 숨은선은 부품 내부의 구조를 나타내는 선으로, 외형선과 겹치더라도 숨은선이 우선합니다. 절단선은 부품을 절단하여 내부 구조를 보여주는 선으로, 숨은선보다 우선합니다. 중심선은 부품의 중심축을 나타내는 선으로, 절단선보다 우선합니다. 무게 중심선은 부품의 무게 중심을 나타내는 선으로, 중심선보다 우선합니다. 마지막으로 치수 보조선은 부품의 크기와 위치를 나타내는 선으로, 다른 모든 선보다 우선순위가 낮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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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먼셀 10색상환에서 색상의 특성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R과 BG는 보색이다.
  2. Y와 YG는 유사색이다.
  3. PB와 P는 반대색이다.
  4. GY와 P는 보색이다.
(정답률: 75%)
  • PB와 P는 보색이 아니라 유사색입니다. PB는 파란색과 보라색의 혼합으로 이루어진 색이고, P는 보라색과 분홍색의 혼합으로 이루어진 색입니다. 보색은 색상환 상에서 서로 마주보는 색상을 말하며, PB와 P는 서로 마주보지 않기 때문에 보색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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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그림과 같은 단면도는?

  1. 계단 단면도
  2. 반 단면도
  3. 부분 단면도
  4. 전 단면도
(정답률: 59%)
  • 이 그림은 전체 구조물의 일부분만을 자른 단면을 보여주고 있기 때문에 "부분 단면도"입니다. 전체 구조물의 전면을 자른 것이 아니라 일부분만을 자른 것이기 때문에 "전 단면도"가 아니며, 구조물의 일부분만을 자른 것이기 때문에 "반 단면도"보다는 "부분 단면도"라고 부르는 것이 적절합니다. 또한, 구조물이 계단 모양으로 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계단 단면도"는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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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미국의 색채학자 저드(Judd. D. B.)가 주장하는 색채조화의 네 가지 원칙이 아닌 것은?

  1. 방향성의 원리
  2. 질서의 원리
  3. 친근성의 원리
  4. 명료성의 원리
(정답률: 57%)
  • 방향성의 원리는 저드가 주장하는 색채조화의 원칙이 아닙니다. 이는 색채의 방향성과 위치에 따라 인식되는 색채의 차이를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같은 색상이지만 위에서 아래로 그려진 선과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그려진 선은 다른 색상으로 인식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방향성의 원리는 색채조화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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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병치혼합의 예가 아닌 것은?

  1. 신인상파 화가의 점묘화
  2. 2가지 색 이상으로 짜여진 직물
  3. 컬러 TV의 영상화면
  4. 아파트 벽면의 그림과 배경색
(정답률: 74%)
  • 병치혼합이란 두 가지 이상의 색이나 패턴이 섞여있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신인상파 화가의 점묘화", "2가지 색 이상으로 짜여진 직물", "컬러 TV의 영상화면"은 모두 병치혼합의 예입니다. 하지만 "아파트 벽면의 그림과 배경색"은 병치혼합이 아닙니다. 이유는 아파트 벽면의 그림과 배경색은 서로 다른 두 가지 요소가 아니라 하나의 요소인 벽면에 그림과 배경색이 함께 적용된 것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병치혼합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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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디자인 재료

41. 다음 중 무기 재료에 해당되는 것은?

  1. 금속
  2. 목재
  3. 피혁
  4. 종이
(정답률: 80%)
  • 무기는 대개 금속으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무기 재료에 해당되는 것은 "금속"입니다. 금속은 단단하고 내구성이 높아서 무기 제작에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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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네거티브 필름을 확대하기 전에 네거티브 필름과 같은 크기의 인화를 해 봄으로써 확대할 네거티브 필름의 상태를 알아보는 것은?

  1. 밀착인화
  2. 확대인화
  3. 스포팅
  4. 에칭
(정답률: 53%)
  • 밀착인화는 네거티브 필름과 같은 크기의 인화를 통해 확대할 네거티브 필름의 상태를 파악하는 방법입니다. 이는 네거티브 필름과 같은 크기의 인화를 하여 필름의 상태를 확인하므로, 네거티브 필름을 확대하기 전에 필름의 상태를 미리 파악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밀착인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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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대표적인 가공용 고감도 알루미늄 합금으로 항공기, 자동차, 운반기계 등에 사용되는 금속은?

  1. 두랄루민(duralumin)
  2. 알클래드(alclad)
  3. 코비탈륨(kobitalum)
  4. 로엑스(low expansion)
(정답률: 50%)
  • 두랄루민은 알루미늄 합금 중에서도 가공성과 강도가 뛰어나기 때문에 항공기, 자동차, 운반기계 등에 널리 사용됩니다. 또한, 알루미늄과 구리, 망간, 마그네슘 등의 원소를 혼합하여 만들어지기 때문에 내식성과 내구성이 높아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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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도료의 점도, 유동성, 증발속도를 조절해 주는 물질은?

  1. 안료
  2. 염료
  3. 용제
  4. 황화아연
(정답률: 55%)
  • 용제는 도료의 점도, 유동성, 증발속도 등을 조절하여 도료의 특성을 개선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도료의 품질을 향상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며, 안료나 염료와는 달리 도료의 물성을 개선시키는 물질로 분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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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다음 중 종이가공의 충전제(loading)가 아닌 것은?

  1. 백토
  2. 활석
  3. 황산바륨
  4. 가성소다.
(정답률: 55%)
  • 백토, 활석, 황산바륨은 모두 종이가공에서 사용되는 충전제이지만, 가성소다는 종이가공에서 사용되지 않는 화학물질이기 때문에 정답은 가성소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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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아트필름 또는 스크린 톤의 착색재료를 사용하여 지정된 부분에 압착시켜 표현하는 렌더링 기법은?

  1. 레어브러시 렌더링
  2. 마커 렌더링
  3. 아크릴 렌더링
  4. 필름 오버레이 렌더링
(정답률: 69%)
  • 필름 오버레이 렌더링은 아트필름 또는 스크린 톤의 착색재료를 사용하여 지정된 부분에 압착시켜 표현하는 렌더링 기법이기 때문에 이 문제의 답은 필름 오버레이 렌더링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해당하는 렌더링 기법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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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여러 층의 지층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층마다 다른 재료를 삽입하여 사용목적에 부합되도록 만든 지질이 강한 종이는?

  1. 양지
  2. 박엽지
  3. 황산지
  4. 판지
(정답률: 59%)
  • 판지는 여러 층의 지층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층마다 다른 재료를 삽입하여 사용목적에 부합되도록 만든 지질이 강한 종이입니다. 이러한 구조로 인해 강도와 내구성이 뛰어나며, 물건을 보호하고 운반하기에 적합합니다. 따라서 판지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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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도자기 제조에 쓰이는 유약의 3대 요소가 아닌 것은?

  1. 장석
  2. 규석
  3. 석회석
  4. 밀납
(정답률: 74%)
  • 밀납은 도자기 제조에 쓰이는 유약의 3대 요소가 아닙니다. 도자기 제조에 쓰이는 유약의 3대 요소는 장석, 규석, 석회석입니다. 밀납은 유약의 보강재로 사용되기도 하지만, 3대 요소는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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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컴퓨터 그래픽스

49. 벡터 그래픽(Vector graphic)방식에 관한 설명이 틀린 것은?

  1. 확대하거나 축소해도 깨지지 않는다.
  2. 비트맵 방식에 비해 파일 크기가 상대적으로 작다.
  3. 비트맵 방식에 비해 출력 속도가 상대적으로 빠르다.
  4. 그림이 복잡할수록 파일의 크기가 증가한다.
(정답률: 45%)
  • 벡터 그래픽 방식은 이미지를 수학적인 공식으로 표현하기 때문에 확대하거나 축소해도 깨지지 않습니다. 이에 따라 파일 크기도 비트맵 방식에 비해 작아지며, 출력 속도도 빠릅니다. 따라서, "비트맵 방식에 비해 출력 속도가 상대적으로 빠르다."는 설명이 틀린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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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다음 중 비트맵 이미지와 관련성이 적은 것은?

  1. 베지어(Bezier) 곡선
  2. 레스터 이미지(Raster Image)
  3. 해상도(resolution)
  4. 픽셀(Pixel)
(정답률: 74%)
  • 베지어 곡선은 벡터 그래픽 이미지를 만들기 위한 수학적인 곡선이며, 비트맵 이미지와는 관련성이 적습니다. 비트맵 이미지는 레스터 이미지로 구성되며, 해상도와 픽셀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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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다음 중 동영상과 관련 없는 파일 포맷은?

  1. qt
  2. avi
  3. mpeg
  4. wav
(정답률: 44%)
  • wav는 오디오 파일 포맷이며, 동영상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동영상 파일 포맷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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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photoshop 프로그램에서 왼쪽 이미지를 오른쪽으로 이미지를 편집하려고 할 때 필요한 명령어는?

  1. Duplication
  2. Flip Horizontal
  3. Effects
  4. Rotate
(정답률: 72%)
  • "Flip Horizontal" 명령어는 이미지를 수평으로 뒤집는 기능을 합니다. 따라서 왼쪽 이미지를 오른쪽으로 편집하려면 수평으로 뒤집어야 하므로 "Flip Horizontal" 명령어를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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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3차원 디지털 애니메이션 제작시 스토리보드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미리 제작되는 애니메이션결과물에 대한 검토를 할 수 있다.
  2. 작품의 개념이나 기획이 유지되도록 하는데 도움을 준다.
  3. 스토리보드는 알아보기 쉽게 문자로만 작성한다.
  4. 장면 안에서 움직임의 전달과 카메라의 움직임을 지시한다.
(정답률: 85%)
  • 스토리보드는 알아보기 쉽게 문자로만 작성한다는 설명이 틀립니다. 스토리보드는 그림과 함께 작성되어야 하며, 그림으로써 작품의 이미지와 움직임을 미리 시각화하여 제작과정에서의 오류를 최소화하고, 작품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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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이미지의 외곽이 계단처럼 보이는 형상은?

  1. 안티앨리어스 현상
  2. 그레이스케일 현상
  3. 앨리어스 현상
  4. 비트맵 현상
(정답률: 69%)
  • 앨리어스 현상은 디지털 이미지에서 고해상도의 이미지를 낮은 해상도로 표현할 때 발생하는 현상으로, 이미지의 외곽이 계단처럼 보이는 형상을 말합니다. 이는 이미지를 구성하는 픽셀들이 낮은 해상도로 표현될 때 생기는 현상으로, 이를 해결하기 위해 안티앨리어싱 기술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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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다음 컬러 프린터의 특징에 대한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액체 잉크젯 방식에는 버블젯 방식과 도트 매트릭스 방식이 있다.
  2. 고화질의 사진을 원할 경우에는 염료승화방식의 프린터가 좋다.
  3. 마케팅 브로셔, 소식지 등의 짧은 시간을 요하는 출력물은 컬러 레이저 프린터가 좋다.
  4. 컬러 프린터는 Cyan, Magenta, Yellow, Black의 네 가지 색을 혼합하여 출력한다.
(정답률: 36%)
  • "컬러 프린터는 Cyan, Magenta, Yellow, Black의 네 가지 색을 혼합하여 출력한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액체 잉크젯 방식에는 버블젯 방식과 푸시젯 방식이 있습니다. 도트 매트릭스 방식은 인쇄물의 해상도가 낮아서 현재는 거의 사용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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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포토샵에서 이미지 편집시 패스(Path)기능이 필요 없는 경우는?

  1. 전체 이미지의 밝기와 색상 보정하기
  2. 경로를 따라가는 글자 입력하기
  3. 스캔 받은 이미지의 일부분을 따내기
  4. 특정 모양을 만들어 채색하기
(정답률: 76%)
  • 전체 이미지의 밝기와 색상 보정하기는 패스 기능이 필요 없는 경우입니다. 이 작업은 이미지 전체에 대한 보정이기 때문에 특정 부분을 선택하거나 따로 처리할 필요가 없습니다. 따라서 패스 기능은 필요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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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오브젝트 방식을 기본으로 하는 vector 이미지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1. 오브젝트 각각이 독립된 좌표 값을 갖는다.
  2. 오브젝트 각각 개별적으로 수정할 수 있다.
  3. 여러 개의 오브젝트를 겹치게 배치할 수 있다.
  4. 오브젝트의 개수가 많아져도 화면에 이미지를 그리는 시간은 오래 걸리지 않는다.
(정답률: 76%)
  • 오브젝트 방식을 기본으로 하는 vector 이미지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오브젝트의 개수가 많아져도 화면에 이미지를 그리는 시간은 오래 걸리지 않는다." 입니다. 이는 오브젝트의 개수가 많아질수록 화면에 이미지를 그리는 시간이 더 오래 걸릴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오브젝트의 개수와 복잡도에 따라 다르며, 많은 오브젝트를 가진 복잡한 이미지일수록 그리는 시간이 더 오래 걸릴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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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아래에서 설명하는 모션 캡처 방식은?

  1. 음향식 시스템
  2. 자기식 시스템
  3. 광학식 시스템
  4. 기계식 시스템
(정답률: 76%)
  • 위 그림에서 보이는 모션 캡처 방식은 카메라를 이용하여 움직임을 촬영하고, 그 영상을 분석하여 움직임을 추적하는 광학식 시스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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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다음 좌표계가 아닌 것은?

  1. 직각 좌표계
  2. 극 좌표계
  3. 데카르트 좌표계
  4. 뷰포트(View port) 좌표계
(정답률: 56%)
  • 뷰포트(View port) 좌표계는 실제 화면에 출력되는 영역을 나타내는 좌표계로, 다른 좌표계들은 수학적인 개념이나 좌표계의 형태를 나타내는 것이지만 뷰포트 좌표계는 실제 화면에 출력되는 영역을 나타내기 때문에 다른 좌표계와는 성격이 다릅니다. 따라서 뷰포트 좌표계는 다른 좌표계와는 구분되는 별개의 개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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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인터넷상에서 비디오 또는 오디오를 실시간으로 재생하는 기법은?

  1. UCC(User Create Contents)
  2. 자바애플릿(Java Applet)
  3. 쇽웨이브(Shock Wave)
  4. 스트리밍(Streaming)
(정답률: 85%)
  • 스트리밍은 인터넷상에서 비디오나 오디오를 실시간으로 재생하는 기법입니다. 이는 파일을 다운로드 받지 않고도 바로 재생할 수 있도록 데이터를 조금씩 전송하면서 동시에 재생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집니다. 따라서 사용자는 파일을 전부 다운로드 받을 필요 없이 바로 재생할 수 있으며, 끊김 없이 원활한 재생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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