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2-07-22)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2012-07-22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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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산업디자인 일반

1. 도시의 한길(공공 공간)에 장치하는 가구라는 뜻으로 가로등, 쓰레기통, 우체통, 공중전화박스 등을 디자인하는 것은?

  1. 스트리트 퍼니처 디자인
  2. 가구 디자인
  3. 제품 디자인
  4. 시각 디자인
(정답률: 92%)
  • 가로등, 쓰레기통, 우체통, 공중전화박스 등은 도시의 공공 공간에 설치되는 가구이며, 이를 디자인하는 것이 "스트리트 퍼니처 디자인"이다. 이는 도시의 환경을 개선하고 시민들의 편의성을 높이기 위한 디자인 분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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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디자인의 조형요소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1. 점을 확대하면 면이 되고 원형이나 정다각형이 축소되면 점이 된다.
  2. 선의 동적 특성에 영향을 끼치는 것은 점의 속도,강약, 방향 등이다.
  3. 면은 길이, 너비, 깊이, 형태와 공간, 표면, 방위, 위치 등의 특징을 가진다.
  4. 입체는 두 면과, 각도를 가진 방향으로 이동하거나 면의 회전에 의해 생긴다.
(정답률: 62%)
  • 선의 동적 특성에 영향을 끼치는 것은 점의 속도, 강약, 방향 등이 아니라 선의 길이, 방향, 두께 등이다. 따라서, "선의 동적 특성에 영향을 끼치는 것은 점의 속도, 강약, 방향 등이다."가 틀린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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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실내디자인 요소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질감(texture)은 사물이 갖고 있는 표면의 질을 보거나 만지는 것으로 느낄 수 있다.
  2. 문양(pattern)은 많이 사용할수록 좋다.
  3. 선(line)의 다양함은 각기 독특한 신체적 효과를 나타내기 때문에 각종 선의 효과를 알아야 한다.
  4. 아름다운 형태란 조형요소 간 조화를 바탕으로 한다.
(정답률: 91%)
  • "문양(pattern)은 많이 사용할수록 좋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너무 많은 문양이나 패턴은 시각적인 혼란을 일으키고 과도한 자극을 줄 수 있으므로 적절한 양과 배치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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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다음 디자인 발상법 중 체계적.논리적 방법에 속하는 것은?

  1. 직관법
  2. 시네틱스법
  3. 브레인스토밍법
  4. 체크리스트법
(정답률: 58%)
  • 체크리스트법은 디자인 과정에서 필요한 요소들을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이를 체크리스트로 만들어서 하나씩 확인하며 디자인을 완성해 나가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체계적이고 논리적인 방법에 속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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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실내 디자인에서 크기와 모양에 일관성을 부여하고 질서감과 안정감을 주는 원리는?

  1. 다양성
  2. 반복성
  3. 고급성
  4. 통일성
(정답률: 86%)
  • 실내 디자인에서 크기와 모양에 일관성을 부여하고 질서감과 안정감을 주는 원리는 "통일성"입니다. 이는 다양한 크기와 모양의 요소들이 함께 있을 때, 이를 일관성 있게 조합하여 조화로운 디자인을 만들어내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통일성은 디자인의 일관성과 조화를 이루는 중요한 원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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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실내 공간을 구성하는 3대 기본 요소가 아닌 것은?

  1. 천장
  2. 창문
  3. 바닥
(정답률: 90%)
  • 실내 공간을 구성하는 3대 기본 요소는 천장, 벽, 바닥입니다. 창문은 공간을 구성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지만, 3대 기본 요소는 아닙니다. 이유는 창문은 공간의 구성물이 아니라, 외부와 내부를 연결하는 창문틀과 유리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창문은 공간의 기본 요소가 아니라 부가적인 요소로 분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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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구매시점 광고(P.O.P)에서 ‘시즌 기획용 광고’는 어느 분류에 속하는가?

  1. 제작자별 분류
  2. 제작 소재별 분류
  3. 설치 장소별 분류
  4. 목적 기능별 분류
(정답률: 74%)
  • 시즌 기획용 광고는 상품을 계절에 맞게 홍보하거나 이벤트를 진행하기 위한 광고이므로 목적 기능별 분류에 속합니다. 이는 광고의 목적과 기능에 따라 분류하는 것으로, 광고의 목적과 기능을 파악하여 효과적인 광고 전략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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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제품 수명주기의 특성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1. 제품수명주기상의 단계와 무관하게 마케팅, 재무, 생산, 구매, 인사전략은 동일하다.
  2. 제품의 이익은 제품수명주기상의 단계별로 증가했다가 감소한다.
  3. 대체로 제품 판매량의 변화를 중심으로 설명된다.
  4. 제품은 제한된 수명주기를 갖는다.
(정답률: 76%)
  • "제품수명주기상의 단계와 무관하게 마케팅, 재무, 생산, 구매, 인사전략은 동일하다."가 틀린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정답을 선택하기 위해서는 다른 보기들을 살펴봐야 합니다.

    "제품의 이익은 제품수명주기상의 단계별로 증가했다가 감소한다."는 일반적인 제품수명주기의 특성 중 하나이지만, 모든 제품이 그렇지는 않을 수 있습니다.

    "대체로 제품 판매량의 변화를 중심으로 설명된다."는 제품수명주기의 특성 중 하나이지만, 다른 요인들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제품은 제한된 수명주기를 갖는다."는 일반적인 제품수명주기의 특성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제품수명주기상의 단계와 무관하게 마케팅, 재무, 생산, 구매, 인사전략은 동일하다."가 틀린 것은 아니므로, 정답을 선택하기 위해서는 "제품의 이익은 제품수명주기상의 단계별로 증가했다가 감소한다."와 "대체로 제품 판매량의 변화를 중심으로 설명된다." 중에서 선택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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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음 중 바우하우스가 시도한 디자인 철학과 관련이 없는 것은?

  1. 대량생산을 위한 굿 디자인의 문제 해결
  2. 역사주의와 전통적 장식개념
  3. 공업시스템과 예술가의 결합
  4. 기계의 허용
(정답률: 74%)
  • 바우하우스가 추구한 디자인 철학은 공업시스템과 예술가의 결합을 통해 대량생산을 위한 굿 디자인을 만드는 것이었습니다. 따라서 "역사주의와 전통적 장식개념"은 바우하우스가 시도한 디자인 철학과 관련이 없습니다. 이는 바우하우스가 전통적인 장식과 과도한 디자인 요소를 배제하고 기계의 허용을 받는 단순하고 기능적인 디자인을 추구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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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형과 바탕의 특징에 대한 설명이 옳은 것은?

  1. 바탕은 가깝게 느껴지며, 형은 멀게 느껴진다.
  2. 형의 색채는 바탕의 색채보다 확실하고 실질적으로 보인다.
  3. 형은 바탕의 뒤쪽에 펼쳐져 있는 것처럼 보인다.
  4. 바탕은 지배적이고 인상적이며 쉽게 기억된다.
(정답률: 77%)
  • 형과 바탕은 인지적으로 구분되며, 형은 바탕보다 멀게 느껴지고 색채도 더 확실하게 보인다. 이는 인지적으로 형이 바탕보다 더 중요하게 인식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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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아래의 내용은 마케팅 조사 절차이다. 순서대로 바르게 배열한 것은?

  1. C-B-A-D-E
  2. D-C-B-A-E
  3. C-D-B-A-E
  4. D-B-A-C-E
(정답률: 60%)
  • 정답은 C-D-B-A-E입니다.

    C는 마케팅 조사의 첫 단계인 문제 정의입니다. 문제를 정의하고 목표를 설정해야 조사의 방향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D는 데이터 수집입니다. 문제를 정의한 후 필요한 데이터를 수집합니다.

    B는 데이터 분석입니다. 수집한 데이터를 분석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정보를 도출합니다.

    A는 결과 보고서 작성입니다. 분석한 결과를 바탕으로 보고서를 작성합니다.

    마지막으로 E는 결과 보고서를 활용하여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것입니다. 보고서를 바탕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전략을 수립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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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형태나 색체에 생기는 눈의 착오로, 디자인에 있어서 생리학적.심리학적 연구과제가 되는 것은?

  1. 시각 현상
  2. 반복 현상
  3. 착시 현상
  4. 리듬 현상
(정답률: 90%)
  • 착시 현상은 형태나 색체에 생기는 눈의 착오로, 실제로는 존재하지 않는 것처럼 보이는 현상입니다. 이는 디자인에서 생리학적, 심리학적 연구과제가 되며, 예를 들어 로고나 광고 디자인에서 착시 현상을 활용하여 더욱 효과적인 디자인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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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 중 ‘자선 광고’에 속하는 것은?

  1. 아동 보호 기금 조성
  2. 교통안전
  3. 에너지 절약
  4. 범죄 예방
(정답률: 90%)
  • 아동 보호 기금 조성은 자선 광고에 속합니다. 이는 사회적으로 취약한 아동들을 보호하고 지원하기 위한 기금을 조성하는 것으로, 자선 단체나 기업 등이 이를 통해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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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게슈탈트의 그루핑 법칙(Gestalt grouping laws)과 관련이 없는 것은?

  1. 폐쇄성
  2. 근접성
  3. 유사성
  4. 상징성
(정답률: 79%)
  • 게슈탈트의 그루핑 법칙 중 "상징성"은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는 그루핑 법칙과는 관련이 없는 개념으로, 상징성은 어떤 대상이나 개념이 다른 대상이나 개념을 대표하는 기호나 상징으로 사용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하트 모양은 사랑이나 애정을 상징하는 기호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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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사무공간 내에서의 생산행위, 작업전개, 사회와의 관련성 그리고 작업환경 등의 상호 유기적인 관계를 고려하여 모든 요소를 동시에 처리하도록 기획하는 방식은?

  1. 주거 동선 계획
  2. 오피스 랜드스케이프
  3. 조경 디자인
  4. 오피스 자동화
(정답률: 63%)
  • 오피스 랜드스케이프는 사무공간 내에서의 생산행위, 작업전개, 사회와의 관련성 그리고 작업환경 등의 상호 유기적인 관계를 고려하여 모든 요소를 동시에 처리하도록 기획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들인 "주거 동선 계획", "조경 디자인", "오피스 자동화"와는 다른 개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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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포장디자인 작업 시 갖추어야 할 내용 중 거리가 먼 것은?

  1. 보관하기 쉽게 디자인되어야 한다.
  2. 여러 조건하에서도 필요한 정보를 전달할 수 있어야 한다.
  3. 어떤 상태에서든지 매혹적으로 보이도록 디자인되어야 한다.
  4. 상표명과 내용물에 관한 표현보다 전시효과가 더중시되어야 한다.
(정답률: 79%)
  • 포장디자인은 제품을 판매하기 위한 마케팅 도구로 사용되기 때문에, 전시효과가 매우 중요합니다. 상표명과 내용물에 관한 표현은 중요하지만, 제품을 눈에 띄게 만들어 소비자의 관심을 끌어야 합니다. 따라서 전시효과가 더 중시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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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제품디자인 과정 중 아래의 설명에 해당하는 분석 기법은?

  1. 가치분석
  2. 사용과정분석
  3. 원인분석
  4. 결과분석
(정답률: 68%)
  • 위 그림은 제품의 가치를 분석하는 가치분석 기법을 나타낸 것입니다. 가치분석은 제품이 제공하는 가치를 파악하고, 이를 향상시키기 위한 방안을 도출하는 분석 기법입니다. 위 그림에서는 제품의 기능, 심미성, 편의성, 안전성 등 다양한 측면에서 가치를 분석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가치분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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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은 조화에 대한 설명이다. ( )에 들어갈 용어를 순서대로 옳게 나열한 것은?

  1. 부분, 외적, 분리, 일치
  2. 부분, 내적, 결합, 일치
  3. 부분, 내적, 분리, 통일
  4. 부분, 외적, 결합, 통일
(정답률: 54%)
  • 조화란 여러 가지 요소들이 하나로 조합되어 조화롭게 어우러지는 것을 말한다. 이때 요소들은 부분적으로는 독립적이지만, 내적으로는 서로 연관되어 있다. 따라서 조화를 이루기 위해서는 요소들을 분리하여 각각의 부분적인 측면을 파악하고, 내적으로 연관된 부분들을 결합하여 일치시켜야 한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야 조화가 완성되어 통일된 느낌을 줄 수 있다. 따라서 정답은 "부분, 내적, 분리, 통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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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아르누보 사조가 나타난 국제적 행사는?

  1. 1872년 로마 박람회
  2. 1893년 뉴욕 박람회
  3. 1900년 파리 박람회
  4. 1937년 런던 박람회
(정답률: 56%)
  • 아르누보 사조는 1900년 파리 박람회에서 처음으로 세계적인 관심을 받았습니다. 이 박람회는 세계 역사상 가장 큰 규모의 박람회 중 하나였으며, 다양한 분야에서 혁신적인 제품과 기술이 소개되었습니다. 아르누보 사조는 이 박람회에서 자신들의 작품을 전시하고, 세계적인 인기를 얻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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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제품 디자인에서 완성 예상도로서의 의미와 역할을 하는 것은?

  1. 모델링
  2. 렌더링
  3. 스케치
  4. 목업
(정답률: 72%)
  • 완성 예상도는 제품 디자인의 최종 모습을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것으로, 이를 통해 제품의 디자인적인 문제점을 파악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이 중에서 렌더링은 3D 모델링을 기반으로 실제같은 빛과 그림자, 질감 등을 적용하여 사실적인 이미지를 만들어내는 과정을 말합니다. 따라서 렌더링은 제품 디자인의 완성 예상도를 만들기 위해 필수적인 과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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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색채 및 도법

21. 색광의 삼원색을 동시에 혼합한 결과색은?

  1. 적색
  2. 백색
  3. 황색
  4. 흑색
(정답률: 82%)
  • 색광의 삼원색인 적색, 녹색, 청색을 동시에 혼합하면 백색이 나타납니다. 이는 삼원색이 각각 다른 파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들을 동시에 혼합하면 모든 파장을 포함하는 백색이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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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다음 중 관용색명이 아닌 것은?

  1. 스카이 블루
  2. 베이지 그레이
  3. 선명한 노랑
  4. 새먼 핑크
(정답률: 76%)
  • 선명한 노랑은 실제로 존재하는 색상의 이름이며, 관용색명이 아닙니다. 스카이 블루, 베이지 그레이, 새먼 핑크는 관용색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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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다음 중 선긋기에 대한 표현이 옳은 것은?

(정답률: 47%)
  • ""이 옳은 표현입니다. 이유는 다른 보기들은 모두 선을 그리는 동작을 나타내는 것이 아니라, 선을 그은 결과물을 보여주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는 선을 그리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므로 옳은 표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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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색의 3속성 중 색의 강약, 맑기, 선명도를 의미하는 것은?

  1. 색상
  2. 채도
  3. 명도
  4. 농도
(정답률: 78%)
  • 강약, 맑기, 선명도는 모두 채도의 세부 속성을 나타내는 것이며, 채도는 색의 진하고 선명한 정도를 나타내는 속성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채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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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전개가 복잡한 비대칭형의 물체 내부를 상세하게 표시할 필요가 있을 때에 사용하는 도법은?

  1. 한쪽 단면도
  2. 계단 단면도
  3. 부분 단면도
  4. 회전 단면도
(정답률: 55%)
  • 계단 단면도는 비대칭형의 물체 내부를 상세하게 표시할 수 있는 도법 중 하나입니다. 이는 물체의 각 부분을 계단 모양으로 나누어서 단면을 그리는 방식으로, 물체의 내부 구조를 더욱 세밀하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복잡한 형태의 물체를 상세하게 표현해야 할 때에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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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천장이 낮고 좁은 실내공간을, 넓고 높아 보이게 하는 색채계열로 적합한 것은?

  1. 저명도, 저채도의 파란색계열
  2. 고명도, 고채도의 빨간색계열
  3. 고명도, 고채도의 초록색계열
  4. 중명도, 중채도의 노란색계열
(정답률: 56%)
  • 천장이 낮고 좁은 실내공간을 넓고 높아 보이게 하기 위해서는 시야를 위로 끌어올리는 효과가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천장 색상을 밝고, 저명도로 선택해야 합니다. 또한, 파란색은 시야를 넓게 만들어주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파란색 계열을 선택하는 것이 적합합니다. 그러나 고명도, 고채도의 색상은 공간을 좁아보이게 만들 수 있으므로, 저명도, 저채도의 파란색 계열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저명도, 저채도의 파란색계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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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다음 그림과 같은 도법은 무엇을 하기 위한 것인가?

  1. 삼각형을 같은 면적으로 나누기
  2. 직선을 n등분하기
  3. 수직선 긋기
  4. 사다리꼴 그리기
(정답률: 78%)
  • 이 도법은 직선을 n등분하기 위한 것입니다. 도형의 각 꼭지점에서 수직선을 그리고, 이 수직선들이 만나는 점들을 연결하면 직선이 n등분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직선을 n등분하기"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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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가시광선(可視光線)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보통 마이크로 미터, 밀리미터의 파장 단위를 쓰고 있다.
  2. 단파장, 중파장, 장파장으로 구분되며 인체가 색감을 지각하는 빛이다.
  3. 가시광선은 피부를 검게 하는 작용을 한다.
  4. 900nm~1200nm의 파장 범위를 지칭한다.
(정답률: 73%)
  • 가시광선은 인간 눈으로 볼 수 있는 범위의 빛으로, 단파장, 중파장, 장파장으로 구분되며 인체가 색감을 지각하는 빛이다. 이는 인간이 일상적으로 경험하는 빛의 범위이며, 보통 마이크로 미터, 밀리미터의 파장 단위를 쓰고 있다. 따라서 "단파장, 중파장, 장파장으로 구분되며 인체가 색감을 지각하는 빛이다."가 옳은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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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노랑 바탕 위에 주황 도형을 올려놓았을 때 주황색이 실제보다 붉은색을 띠는 것과 관련한 대비현상은?

  1. 색상대비
  2. 명도대비
  3. 채도대비
  4. 보색대비
(정답률: 65%)
  • 주황색과 노란색은 색상이 비슷하여 인지상의 대비가 낮습니다. 따라서 주황색 도형이 노란 바탕 위에 올려지면 주황색이 더욱 붉은 색상으로 인식됩니다. 이러한 현상을 색상대비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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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배색의 이미지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색상이나 명도를 같게 하거나 유사로 하면 활기 있는 배색이 된다.
  2. 색상을 한색계로 하면 정적인 느낌을 준다.
  3. 명도가 높은 색을 주로 사용하면 밝고 경쾌한 배색이 된다.
  4. 채도가 낮은 색을 주로 사용하면 수수하고 평정된 느낌을 준다.
(정답률: 64%)
  • 정답은 "색상을 한색계로 하면 정적인 느낌을 준다."입니다.

    색상이나 명도를 같게 하거나 유사로 하면 활기 있는 배색이 된다는 것은, 색상이나 명도가 유사하면 조화롭고 일관성 있는 느낌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빨강과 주황색은 색상이 유사하고 명도가 높기 때문에 함께 사용하면 활기찬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명도가 높은 색을 주로 사용하면 밝고 경쾌한 배색이 된다는 것은, 명도가 높은 색은 밝고 활기찬 느낌을 주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노란색이나 연두색은 명도가 높아 밝고 경쾌한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채도가 낮은 색을 주로 사용하면 수수하고 평정된 느낌을 준다는 것은, 채도가 낮은 색은 부드러운 느낌을 주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연한 파란색이나 연한 회색은 채도가 낮아 수수하고 평정된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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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색의 진출과 후퇴, 팽창과 수축에 관한 설명이 틀린 것은?

  1. 난색은 한색에 비해 커 보인다.
  2. 밝은 색이 어두운 색보다 가깝게 보인다.
  3. 장파장의 색은 단파장의 색보다 가깝게 보인다.
  4. 명도가 높은 색이 명도가 낮은 색보다 작아 보인다.
(정답률: 69%)
  • "명도가 높은 색이 명도가 낮은 색보다 작아 보인다."라는 설명이 틀린 것입니다.

    명도란 색의 밝기 정도를 나타내는 것으로, 색의 밝기 정도가 높을수록 명도가 높아집니다. 따라서 명도가 높은 색이 명도가 낮은 색보다 크게 보이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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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다음 그림과 같은 단면도의 명칭은?

  1. 전 단면도
  2. 한쪽 단면도
  3. 부분 단면도
  4. 회전 단면도
(정답률: 45%)
  • 정답은 "한쪽 단면도"입니다. 이유는 그림에서 보듯이 물체를 자른 단면이 하나만 나와 있기 때문입니다. 전체적인 모양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여러 단면을 보아야 하지만, 이 그림에서는 한쪽 단면만 나와 있으므로 "한쪽 단면도"라고 부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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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감법혼색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순색에 회색을 섞으면 채도가 낮아진다.
  2. 검정을 쓰지 않고도 무채색을 만들 수 있다.
  3. 순색에 회색을 섞으면 명도는 변하지만 채도는 변화가 없다.
  4. 순색에 검정을 섞으면 명도와 채도가 낮아진다.
(정답률: 76%)
  • 순색은 한 가지 색상의 순수한 색이며, 회색은 검은색과 흰색이 섞인 중간색이다. 감법혼색에서는 순색에 회색을 섞어서 색상을 만들 수 있다. 이때, 회색은 색상의 채도를 낮추는 역할을 하므로 순색에 회색을 섞으면 채도가 낮아진다. 그러나 명도는 변화하기 때문에 순색에 회색을 섞으면 명도는 변하지만 채도는 변화가 없다는 설명은 틀린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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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다음 중 평행 투상이 아닌 것은?

  1. 수직투상
  2. 사투상
  3. 표고투상
  4. 토시투상
(정답률: 44%)
  • 토시투상은 두 평면이 서로 평행하지 않기 때문에 평행 투상이 아닙니다. 다른 세 가지 투상은 모두 평행한 평면 사이에서 일어나는 평행 투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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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먼셀 표기법으로 나타낸 색 중에서 채도가 가장 낮은 것은?

  1. 5R 4/6
  2. 5YR 7/14
  3. 5G 5/10
  4. 5Y 8/14
(정답률: 64%)
  • 먼셀 표기법에서 채도는 색의 선명도를 나타내는 값으로, 0에 가까울수록 회색에 가까운 색이 됩니다. 따라서 채도가 가장 낮은 것은 색상 값에 가장 가까운 회색이 되어야 합니다.

    "5R 4/6"은 빨간색 계열의 색상이며, 채도 값이 4/6으로 가장 낮습니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채도 값이 10/10에 가까운 값이므로 "5R 4/6"이 채도가 가장 낮은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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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배색에 관한 내용으로 틀린 것은?

  1. 강조색은 작은 면적으로 효과를 극대화할 때 사용하고 배색의 지루함을 없애준다.
  2. 배색에서 전체적으로 가장 많은 면적과 기능을 차지하는 것을 주조색이라 한다.
  3. 여러 가지 색을 서로 어울리게 배열하는 것으로 기능, 목적, 효용에 따라 다양한 방법이 있다.
  4. 톤온톤(tone on tone) 배색은 무채색에 의한 분리 효과를 표현한 배색이다.
(정답률: 73%)
  • 정답은 "톤온톤(tone on tone) 배색은 무채색에 의한 분리 효과를 표현한 배색이다." 이다. 이유는 톤온톤 배색은 같은 색 계열의 다양한 톤을 사용하여 조화롭고 부드러운 분위기를 연출하는 것으로, 무채색은 사용하지 않는다. 따라서 이 문장은 틀린 내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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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다음 중 색채와 향에 대한 설명이 옳은 것은?

  1. 일반적으로 가벼운 향은 동적인 빨강이나 검정색 포장을 사용하지 않는다.
  2. 녹색(Green)에서는 floral향 이미지를 느낄 수 있다.
  3. 에로틱한 향은 난색, 금색 등의 포장을 사용하지 않는다.
  4. 흰색, 밝은 노랑에서는 mint향이 느껴진다.
(정답률: 59%)
  • 일반적으로 가벼운 향은 동적인 빨강이나 검정색 포장을 사용하지 않는 이유는, 가벼운 향은 상쾌하고 경쾌한 이미지를 전달하기 때문에, 무거운 색감의 포장은 이와 어울리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가벼운 향은 주로 밝은 색감의 포장을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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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제3각법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3소점 투시도를 의미한다.
  2. 일반적으로 디자인 제도에서는 활용하지 않는다.
  3. 물체를 제3상한에 놓고 투상하는 방식이다.
  4. 정면도를 중심으로 위쪽에 좌측면도, 오른쪽에 우측면도를 놓는다.
(정답률: 54%)
  • 제3각법은 물체를 제3상한에 놓고 투상하는 방식입니다. 이는 물체를 세 개의 면에서 동시에 보는 것으로, 3D 모델링과 같은 디자인 분야에서 많이 활용됩니다. 따라서 "물체를 제3상한에 놓고 투상하는 방식이다."가 옳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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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다음 중 용도에 따른 선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중심선
  2. 숨은선
  3. 파단선
  4. 쇄선
(정답률: 56%)
  • 쇄선은 선의 종류가 아니라, 선을 자르거나 분리하기 위해 사용되는 도구입니다. 다른 선들은 용도에 따라 구분되는 선의 종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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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등각 투상도에서 물체의 세 모서리가 이루는 등각도는?

  1. 30°
  2. 60°
  3. 90°
  4. 120°
(정답률: 74%)
  • 등각 투상도에서 물체의 세 모서리가 이루는 등각도는 모두 120°입니다. 이는 등각 투상도에서 모든 각이 60°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물체의 세 모서리가 이루는 각도도 60°씩 더해져서 120°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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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디자인 재료

41. 세밀한 부분까지도 정교하게 나타내거나 미세한 입자로 네거티브를 크게 확대하고자 할 때 유용한 필름은?

  1. 고감도 필름
  2. 중감도 필름
  3. 저감도 필름
  4. 초고감도 필름
(정답률: 49%)
  • 저감도 필름은 높은 노이즈를 가지고 있어서 세밀한 부분까지 정교하게 나타내거나 미세한 입자로 네거티브를 크게 확대하는 것이 어렵지만, 대신에 높은 대비를 가지고 있어서 어두운 부분과 밝은 부분을 선명하게 구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저감도 필름은 주로 과학적인 연구나 산업용으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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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금속 재료의 성질과 거리가 먼 것은?

  1. 비중이 크다.
  2. 색채가 다양하다.
  3. 열 및 전기의 양도체이다.
  4. 전성과 연성이 좋다.
(정답률: 84%)
  • 금속 재료의 성질 중에는 색채가 다양하다는 것이 있습니다. 이는 금속 재료가 다양한 색상을 가질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금속의 화학적 성질과 결정 구조에 따라 달라지며, 예를 들어 구리는 빨강, 황동은 황색, 금은 노랑 등 다양한 색상을 가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금속 재료의 성질 중에서 색채가 다양하다는 것은 다른 성질과는 거리가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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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다음 중 책의 표지나 카탈로그, 포스터 등에 사용하는 종이는?

  1. 신문용지
  2. 아트지
  3. 글라싱지
  4. 콘덴서지
(정답률: 73%)
  • 아트지는 부드러운 질감과 광택이 있어 색감이 선명하게 나타나고, 인쇄물의 완성도를 높여주기 때문에 책의 표지나 카탈로그, 포스터 등에 많이 사용됩니다. 반면에 신문용지는 인쇄물의 질감이 거칠고 색감이 흐리게 나타나기 때문에 이러한 용도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글라싱지는 광택이 강한 종이로, 포스터나 광고물 등에 사용되며, 콘덴서지는 전기용지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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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목재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소나무류는 현화 식물에 속한다.
  2. 유기 재료에 속한다.
  3. 활엽수는 겉씨식물에 속한다.
  4. 대나무는 외떡잎식물에 속한다.
(정답률: 49%)
  • "활엽수는 겉씨식물에 속한다."가 틀린 것입니다. 활엽수는 종자를 생산하는 식물 중 하나로, 종자가 겉에 노출되어 있지 않고 열매 안에 숨겨져 있기 때문에 겉씨식물이 아닌 속씨식물에 속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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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양모와 같은 동물성 섬유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1. 흡수성이 크고 절연성이 좋다.
  2. 탄성 회복과 주름에 대한 저항이 크다.
  3. 더운물에 들어가면 늘어난다.
  4. 염색성은 좋으나 면에 비하여 강도가 작다.
(정답률: 56%)
  • 양모와 같은 동물성 섬유에 대한 설명 중 "더운물에 들어가면 늘어난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이유는 양모와 같은 동물성 섬유는 물에 젖으면 수축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더운물에 들어가면 오히려 수축하여 줄어들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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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종이의 강도와 연관되는 3요소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섬유의 백색도 함유량
  2. 섬유의 자체 강도
  3. 섬유의 접착 상황
  4. 섬유의 마찰력 영향
(정답률: 63%)
  • 섬유의 백색도 함유량은 종이의 강도와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백색도 함유량은 종이의 색상과 밝기를 결정하는 요소 중 하나이며, 종이의 강도와는 별개의 성질입니다. 따라서 이 보기에서 정답은 "섬유의 백색도 함유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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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용제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도막을 결성하는 성분이다.
  2. 도막에 방습효과를 준다.
  3. 도료에 여러 가지 색상을 나타낸다.
  4. 도막에 평활성을 부여한다.
(정답률: 49%)
  • 용제는 도료나 잉크 등의 물질에 첨가되어 사용되며, 도막을 결성하는 성분이다. 이 때, 용제는 도막에 평활성을 부여하여 도막의 표면을 매끄럽게 만들어주는 역할을 한다. 이는 제품의 외관을 개선하고, 표면의 마모나 손상을 방지하여 내구성을 향상시키는 효과를 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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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물에 양에 따라 농도 조절이 가능하며 접착력이 강하고 내수성이 뛰어난 채색 재료는?

  1. 수채물감
  2. 마커
  3. 아크릴컬러
  4. 사인펜
(정답률: 67%)
  • 아크릴컬러는 물에 양에 따라 농도를 조절할 수 있으며, 접착력이 강하고 내수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채색 재료로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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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컴퓨터 그래픽스

49. 3차원 공간에서 시각적으로 경험할 수 있는 실제적이거나 또는 상상 속 환경의 모의실험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Graphic Format
  2. Virtual Reality
  3. Growth Model
  4. Commercial Film
(정답률: 73%)
  • Virtual Reality는 3차원 공간에서 시각적으로 경험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기술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Graphic Format은 그래픽 형식을 의미하며, Growth Model은 성장 모델을 의미하며, Commercial Film은 상업용 영화를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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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다음 중 압축률이 가장 좋은 이미지 파일 포맷은?

  1. JPEG
  2. BMP
  3. EPS
  4. PSD
(정답률: 74%)
  • JPEG이 압축률이 가장 좋은 이미지 파일 포맷입니다. 이는 JPEG가 손실 압축 방식을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손실 압축 방식은 이미지를 압축할 때 일부 데이터를 제거하여 파일 크기를 줄이는 방식으로, 압축률이 높아질수록 이미지 품질이 저하됩니다. 그러나 JPEG는 압축률과 이미지 품질 간의 균형을 잘 유지하며, 대부분의 경우에는 인간 눈으로 구별하기 어려운 수준의 품질 손실만 발생합니다. 따라서 JPEG는 웹에서 많이 사용되는 이미지 파일 포맷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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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다음 중 멀티미디어의 특성으로 틀린 것은?

  1. 멀티미디어는 디지털 방식으로 표현되어야 한다.
  2. 멀티미디어는 여러 개의 미디어 정보를 포함하여야 한다.
  3. 멀티미디어는 원하는 정보를 사용자 자신의 요구에 따라 원하는 형태로 찾아볼 수 있어야 한다.
  4. 멀티미디어는 한 방향으로 흐르는 선형방식으로 정보를 습득한다.
(정답률: 74%)
  • "멀티미디어는 한 방향으로 흐르는 선형방식으로 정보를 습득한다."가 틀린 것입니다. 멀티미디어는 비선형적인 방식으로 정보를 습득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는 원하는 정보를 선택하고, 순서를 변경하거나 반복해서 볼 수 있습니다. 이는 멀티미디어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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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입출력장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키보드는 문자 정보를 입력하여 컴퓨터를 작동한다.
  2. 태블릿은 2차원 그물망으로 된 감지기를 가지고 있어 펜 스타일러스나 퍽이 그리는 위치를 기록한다.
  3. 터치스크린은 공공장소에서 정보를 제공하는 기기의 출력장치로 많이 사용된다.
  4. 스캐너는 사진영상 또는 종이 위의 도형 정보를 읽어 들여 컴퓨터의 디지털 정보로 바꾸는 장치이다.
(정답률: 63%)
  • 정답은 "터치스크린은 공공장소에서 정보를 제공하는 기기의 출력장치로 많이 사용된다." 이다.

    이유는 터치스크린은 입력장치와 출력장치의 역할을 모두 수행하기 때문이다. 사용자가 화면을 터치하면 입력장치로서 동작하여 사용자의 입력을 받고, 동시에 화면에 정보를 출력하는 출력장치로서 동작한다. 따라서 터치스크린은 입력장치와 출력장치를 따로 설명하는 것이 적절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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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셀에 그려진 후 촬영된 애니메이션 필름과 동화상 필름을 하나로 합성하여 만드는 애니메이션 기법은?

  1. 로토스코핑(Rotoscoping)
  2. 몰핑(Morphing)
  3. 블렌드(Blend)
  4. 트위닝(Tweening)
(정답률: 58%)
  • 로토스코핑은 셀에 그려진 후 촬영된 영상을 따라가면서 필요한 부분만 추출하여 합성하는 기법으로, 애니메이션과 동화상을 합성할 때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다른 보기들은 각각 다른 애니메이션 기법을 나타내는 용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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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포토샵 프로그램에서 이중톤 모드(Duotone Mode)를 지원하는 컬러모드는?

  1. Grayscale mode
  2. RGB mode
  3. CMYK mode
  4. Indexed mode
(정답률: 55%)
  • 정답은 "Grayscale mode"입니다. 이중톤 모드는 흑백 이미지에 두 가지 이상의 색상을 추가하는 기술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이미지가 흑백으로 변환되어야 하며, Grayscale mode는 흑백 이미지를 지원하는 유일한 컬러모드입니다. RGB mode와 CMYK mode는 각각 빛의 삼원색과 인쇄용 삼원색을 사용하는 컬러모드이며, Indexed mode는 제한된 색상 팔레트를 사용하는 모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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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포스트스크립트(Post Script)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어도비사(Adobe)에서 개발한 그래픽 언어이다.
  2. 프린트 형식에 관계없이 어떤 출력장치에도 왜곡됨이 없이 그래픽 이미지를 표현할 수 있다.
  3. 픽셀 그래픽이 복잡해짐에 따라 가장 일반적인 래스터 이미지의 언어로 사용된다.
  4. 색상, 그래픽, 폰트 등을 포함하는 복잡한 문서에 적합하다.
(정답률: 43%)
  • 포스트스크립트는 픽셀 그래픽이 아닌 벡터 그래픽을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픽셀 그래픽이 복잡해짐에 따라 가장 일반적인 래스터 이미지의 언어로 사용된다."라는 설명이 틀린 것입니다. 포스트스크립트는 벡터 그래픽을 표현하는 언어로, 출력장치에 관계없이 왜곡 없이 그래픽 이미지를 표현할 수 있으며, 복잡한 문서에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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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Quark Xpress와 같은 편집프로그램의 주요기능이 아닌 것은?

  1. 문자나 사진 등의 그래픽 데이터를 레이아웃 한다.
  2. 인쇄를 하기 위한 데이터 변환이나 분판작업을 한다.
  3. 워드프로세싱 및 타입세팅(문자조판)을 한다.
  4. 키 프레임을 사용하여 이미지 보간과 합성을 한다.
(정답률: 52%)
  • Quark Xpress와 같은 편집프로그램은 주로 그래픽 디자인과 레이아웃 작업을 위한 도구로 사용되며, 따라서 "키 프레임을 사용하여 이미지 보간과 합성을 한다."는 애니메이션 또는 비디오 편집과 같은 기능이므로 주요 기능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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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3차원 컴퓨터 그래픽스에서 Solid Model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두 물체간 서로 Boolean의 연산이 가능하다.
  2. 물체의 바깥쪽 표면에만 매핑이 가능하다.
  3. 물체의 다양한 성질을 좀 더 정확히 표현할 수 있다.
  4. 물체의 표면 및 내부까지 표현이 가능하다.
(정답률: 59%)
  • "물체의 바깥쪽 표면에만 매핑이 가능하다."는 Solid Model의 특징이 아닙니다. 이는 Texture Mapping의 특징입니다. Solid Model은 물체의 표면 및 내부까지 표현이 가능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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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해상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한 화면을 구성하고 있는 화소 수를 말한다.
  2. 해상도의 표현 방법은 가로와 세로의 화소 수로 나타낸다.
  3. 모니터 해상도가 높아지면 글씨도 크게 보인다.
  4. 벡터 그래픽스 프로그램에서는 해상도를 설정할 필요가 없다.
(정답률: 72%)
  • "모니터 해상도가 높아지면 글씨도 크게 보인다."라는 설명이 틀린 것입니다. 모니터 해상도가 높아지면 화면에 표시되는 이미지나 텍스트의 선명도가 높아지지만, 크기는 변하지 않습니다. 즉, 같은 크기의 글씨라면 고해상도 모니터에서는 더 선명하게 보일 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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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일반적으로 애니메이션 영화에서 사용하는 초당 프레임수는?

  1. 8프레임
  2. 12프레임
  3. 24프레임
  4. 32프레임
(정답률: 67%)
  • 애니메이션 영화에서 사용하는 초당 프레임수는 일반적으로 24프레임입니다. 이는 인간 눈이 초당 24장의 이미지를 인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24프레임으로 제작하면 자연스러운 움직임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또한, 24프레임은 영화 산업에서도 표준으로 사용되는 프레임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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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컴퓨터그래픽스의 발전과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1958년 X-Y 플로터가 개발되면서 종이 위에 설계도면을 그릴 수 있게 되었다.
  2. 플로터나 프린터가 등장하기 전에 CRT 모니터가 먼저 만들어졌다.
  3. MIT에서 개발된 스케치 패드는 오늘날 컴퓨터그래픽 인터페이스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
  4. 1969년 시그라프(SIGGRAPH)의 발족으로 컴퓨터그래픽 분야의 발전을 도모하였다.
(정답률: 52%)
  • "플로터나 프린터가 등장하기 전에 CRT 모니터가 먼저 만들어졌다."라는 설명이 틀린 이유는, CRT 모니터는 이미 존재하던 기술이었지만, 플로터나 프린터와 같은 출력 장치가 없었기 때문에 CRT 모니터를 통해 그림을 그리거나 디자인을 하더라도 출력할 수 있는 방법이 없었습니다. 따라서 CRT 모니터는 출력 장치가 등장하기 전에 이미 만들어졌지만, 출력 장치의 등장으로 컴퓨터그래픽스가 발전할 수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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