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2-10-20)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2012-10-20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산업디자인 일반

1. 제품의 기능과 실용성을 해결하기 위한 디자인의 조건은?

  1. 합목적성
  2. 독창성
  3. 심미성
  4. 경제성
(정답률: 93%)
  • 제품의 기능과 실용성을 해결하기 위한 디자인의 조건은 "합목적성"입니다. 이는 제품이 여러 가지 목적을 충족시키면서도 기능적인 면에서도 효과적이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제품의 디자인은 단순히 실용성만을 고려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요소들을 고려하여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디자인을 구현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 실내에서 감각적인 효과를 가장 먼저 주는 요소는?

  1. 색채
  2. 질감
  3. 형태
  4. 무늬
(정답률: 88%)
  • 색채는 시각적으로 가장 강한 자극 요소 중 하나이며, 색의 조합에 따라 다양한 감정과 느낌을 전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색채는 공간의 크기나 형태를 변화시키는데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실내에서 감각적인 효과를 가장 먼저 주는 요소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 면의 형성 중 소극적인 면(negative plane)에 해당하는 것은?

  1. 점의 밀집
  2. 점의 확대
  3. 선의 이동
  4. 너비의 확대
(정답률: 66%)
  • 면의 형성 중 소극적인 면은 "점의 밀집"입니다. 이는 면을 형성하는 점들이 서로 가까이 모여 있어 면이 형성되지 않고, 작은 점들의 집합으로 남아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면이 형성되지 않고 소극적인 면으로 남게 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 상품의 정보를 주어 구매 충동을 일으키게 하며 상품을 보호하는 특성을 지닌 디자인은?

  1. 광고디자인
  2. 편집디자인
  3. 포장디자인
  4. 영상디자인
(정답률: 85%)
  • 포장디자인은 상품의 정보를 시각적으로 전달하고, 소비자의 관심을 끌어 구매 충동을 일으키며, 동시에 상품을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포장디자인은 상품의 판매를 촉진하고, 소비자의 만족도를 높이는 중요한 디자인 요소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 다음 중 에디토리얼 디자인의 형태별 분류 중 시트 스타일(Sheet style)에 속하는 것은?

  1. 잡지, 사보, 매뉴얼
  2. 단행본, 브로슈어, 명함
  3. 안내장, 초대장, DM
  4. 일간신문, 카탈로그, 팸플릿
(정답률: 52%)
  • 시트 스타일은 일반적으로 정보를 담은 문서나 안내서류 등에 사용되며, 여러 개의 셀(cell)로 이루어져 있어서 표 형태로 구성된 디자인을 말합니다. 따라서 안내장, 초대장, DM은 시트 스타일에 속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 종합조형학교인 바우하우스(Bauhaus)를 설립한사람은?

  1. 월터 그로피우스(W. Gropius)
  2. 몬드리안(P. Mondrian)
  3. 피카소(P. Picasso)
  4. 헨리 반데 벨데(Henry van de velde)
(정답률: 90%)
  • 바우하우스는 1919년 독일 와이마르에 설립된 종합조형학교로, 그 창시자는 월터 그로피우스입니다. 그는 기존의 예술과 공예, 디자인 등을 통합하여 새로운 종합적인 예술교육을 추구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바우하우스를 창설하였습니다. 그로피우스는 바우하우스에서 혁신적인 디자인과 건축을 선보이며, 현대 디자인의 발전에 큰 역할을 하였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 다음 중 실내디자인 계획 시 고려사항이 아닌 것은?

  1. 실내공간에서 생활하는 사람의 생활주기를 정확하게 파악해야한다.
  2. 설비비, 유지비 그리고 인적, 물적, 환경적 자원과 재활용까지도 포함해야 한다.
  3. 실내 공간, 기능의 향상을 위해 건물의 기능과 용도 보다는 디자이너의 조형감각을 우선한다.
  4. 경관이나 일조, 통풍 등 주변 환경을 고려하여 디자인을 계획한다.
(정답률: 88%)
  • 정답: "실내 공간, 기능의 향상을 위해 건물의 기능과 용도 보다는 디자이너의 조형감각을 우선한다."

    해설: 실내디자인 계획 시에는 실내공간에서 생활하는 사람의 생활주기를 파악하고, 설비비, 유지비, 자원 및 재활용 등을 고려해야 하며, 주변 환경도 고려해야 합니다. 따라서 "실내 공간, 기능의 향상을 위해 건물의 기능과 용도 보다는 디자이너의 조형감각을 우선한다."는 올바르지 않은 설명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8. 알렉스 오스본(A.F Osborn )이 제창한 집단 토의식 아이디어 발상법으로 일정한 주제를 놓고 10명 이내의 멤버가 극히 자유스런 발언을 해나가는 과정에서 새로운 아이디어를 얻어내는 방식은?

  1. 브레인스토밍
  2. 체크리스트
  3. 입출력법
  4. 시네틱스법
(정답률: 92%)
  • 브레인스토밍은 일정한 주제에 대해 자유롭게 아이디어를 제시하고 모든 참여자의 의견을 존중하며 새로운 아이디어를 도출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알렉스 오스본이 제창한 집단 토의식 아이디어 발상법과 브레인스토밍은 매우 유사한 방식으로, 주제에 대해 자유롭게 아이디어를 제시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도출하는 과정에서 참여자들의 자유로운 발언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9. 양식화(stylization)된 형태와 관계가 가장 큰 것은?

  1. 폐쇄성의 원리
  2. 유사성의 원리
  3. 간결성의 원리
  4. 연속성의 원리
(정답률: 42%)
  • 양식화된 형태는 일정한 패턴과 규칙에 따라 디자인된 것을 말합니다. 이때, 간결성의 원리는 디자인에서 불필요한 요소를 제거하고 필요한 요소만을 강조하여 디자인을 단순하고 명확하게 만드는 원리입니다. 따라서, 양식화된 형태와 간결성의 원리는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0. 대칭적인 디자인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연속성
  2. 균형성
  3. 통일감
  4. 안정감
(정답률: 65%)
  • 연속성은 대칭적인 디자인의 특징이 아닙니다. 연속성은 디자인 요소들이 서로 일정한 간격으로 연결되어 있어서 자연스러운 흐름을 만들어내는 것을 말합니다. 대칭적인 디자인의 특징은 균형성, 통일감, 안정감 등이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1. 디자인 문제해결의 과정이 옳게 나열된 것은?

  1. 평가 → 계획 → 조사 → 분석 → 종합
  2. 분석 → 조사 → 계획 → 종합 → 평가
  3. 계획 → 조사 → 분석 → 종합 → 평가
  4. 조사 → 계획 → 분석 → 종합 → 평가
(정답률: 85%)
  • 디자인 문제해결의 과정은 일정한 순서와 절차를 따라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먼저 문제를 파악하고 목표를 설정하는 계획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문제의 원인을 파악하고, 이를 종합하여 해결 방안을 도출합니다. 마지막으로 도출된 해결 방안을 평가하고 개선할 필요가 있는지 검토합니다. 따라서, 디자인 문제해결의 과정은 "계획 → 조사 → 분석 → 종합 → 평가" 순서로 진행되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2. 신문광고의 내용적 요소로서, 기업이 광고에 반복해 사용하는 간결하면서도 힘이 있는 말이나 문장은?

  1. 헤드라인
  2. 보디카피
  3. 슬로건
  4. 캡션
(정답률: 59%)
  • 슬로건은 기업이 광고에서 반복해 사용하는 간결하면서도 힘이 있는 말이나 문장으로, 제품이나 브랜드의 핵심 가치나 메시지를 간략하게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기업의 이미지를 강화하고 소비자들의 인식을 높이는 데에 효과적으로 사용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3. 성능과 형태가 실제 생산품과 똑같은 모형으로 종합적인 성능 실험과 광고모델, 전시 출품에 이용되는 모형은?

  1. 제작모형
  2. 실험모형
  3. 제시모형
  4. 연구모형
(정답률: 55%)
  • 제작모형은 실제 생산품과 형태와 성능이 똑같은 모형으로, 종합적인 성능 실험과 광고모델, 전시 출품에 이용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제작모형이 정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4. 다음 중 균형의 요소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대칭
  2. 율동
  3. 주도와 종속
  4. 비례
(정답률: 64%)
  • 균형의 요소 중에서 "율동"은 포함되지 않습니다. 균형의 요소는 물리학에서 물체의 평형을 유지하는 요소들을 말하며, 대칭, 주도와 종속, 비례가 이에 해당합니다. 율동은 물체가 일정한 주기로 운동하는 것을 말하며, 균형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5. 다음 중 잡지 광고의 특징이라 볼 수 없는 것은?

  1. 독자의 구성이 매우 차별화되어 있다.
  2. 전파 매체나 인터넷에 비해 보존성이 낮다.
  3. 잡지는 수명이 비교적 길다고 할 수 있다.
  4. 높은 회독률로 높은 광고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정답률: 52%)
  • "전파 매체나 인터넷에 비해 보존성이 낮다."는 잡지 광고의 특징이 아니라 오히려 단점이다. 잡지는 종이로 인쇄되어 보존성이 낮기 때문에 오랫동안 보관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6. 한 지면에 여러 가지 각기 다른 내용을 다루는 신문광고에서 하나하나 인상 깊게 알리기 위해 가장 고려해야 할 사항은?

  1. 편집과 지면구성
  2. 재질과 색채표현
  3. 색상과 공간분할
  4. 제본과 시각표현
(정답률: 78%)
  • 여러 가지 각기 다른 내용을 다루는 신문광고에서는 편집과 지면구성이 가장 중요합니다. 이는 광고의 내용을 보기 쉽고 이해하기 쉽게 구성하고, 각각의 내용이 독립적으로 눈에 띄도록 배치하는 것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편집과 지면구성이 잘 되어 있다면 광고를 보는 사람들은 각각의 내용을 놓치지 않고 인상 깊게 받을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7. 다음 중 유니버설 디자인의 원칙이 아닌 것은?

  1. 공정한 사용성
  2. 효과적 정보전달
  3. 최대한의 물리적 노력
  4. 직관적 사용성
(정답률: 74%)
  • 정답: 최대한의 물리적 노력

    유니버설 디자인의 원칙은 모든 사용자가 동등하게 접근하고 사용할 수 있는 제품, 서비스, 환경을 만드는 것입니다. 따라서 최대한의 물리적 노력은 유니버설 디자인의 원칙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유니버설 디자인의 원칙은 공정한 사용성, 효과적 정보전달, 직관적 사용성 등이 포함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8. 광원에서 나온 빛을 천장이나 벽에 부딪혀 확산된 반사광으로 비추는 조명방식은?

  1. 직접조명
  2. 간접조명
  3. 전반확산조명
  4. 반직접조명
(정답률: 85%)
  • 광원에서 나온 빛이 천장이나 벽에 부딪혀 확산된 반사광으로 비추는 방식이기 때문에 "간접조명"이라고 합니다. 직접적으로 빛을 비추는 것이 아니라 간접적으로 조명을 제공하기 때문에 부드러운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9. 기업에서 일반 가정용 냉장고 개발을 위한 소비자행동 조사를 하려고 할 때, 가장 적절한 타깃은?

  1. 판매원
  2. 직장여성
  3. 주부
  4. 가장
(정답률: 95%)
  • 일반 가정용 냉장고는 대부분 가정에서 사용되기 때문에, 가장 적절한 타깃은 가정에서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주부입니다. 주부는 가정에서 식사 준비와 식자재 관리 등 냉장고 사용에 대한 경험이 많기 때문에, 제품 개발에 있어서 중요한 참고자료가 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0. 1907년 미술가, 공예가와 실업계를 포함한 산업인 등이 모여 미술과 공예를 개혁하기 위하여 만든 디자인 진흥 기관은?

  1. 바우하우스(Bauhaus)
  2. 비엔나 분리파(Secession)
  3. 독일공작연맹(DWB)
  4. 유겐트 스틸(Jugent still)
(정답률: 57%)
  • 독일공작연맹(DWB)은 1907년 미술과 공예를 개혁하기 위해 만들어진 디자인 진흥 기관으로, 미술가, 공예가, 실업계 등이 모여 활동하였습니다. 이 기관은 기존의 예술과 공예의 경계를 허물고, 기능성과 현실성을 중시하는 디자인을 추구하였습니다. 이후 바우하우스(Bauhaus) 등의 디자인 학교와 현대 디자인의 발전에 큰 역할을 하였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과목: 색채 및 도법

21. 다음 중 동시대비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보색대비
  2. 색상대비
  3. 명도대비
  4. 계시대비
(정답률: 70%)
  • 정답은 "계시대비"입니다.

    보색대비, 색상대비, 명도대비는 모두 색상에 대한 대비를 나타내는 용어로, 동시대적인 색상 디자인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계시대비는 시대에 대한 대비를 나타내는 용어로, 다른 세 가지 대비와는 다른 의미를 가집니다. 따라서 동시대비에 속하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2. 회전혼합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맥스웰이 처음 이론화하여 맥스웰 회전혼색이라고도 한다.
  2. 원판을 회전시키면 밝기는 원래의 색들 보다 어두워진다.
  3. 밝기나 채도의 단계를 실험할 수 있다.
  4. 물리보색의 판별실험이 가능하다.
(정답률: 57%)
  • 정답은 "원판을 회전시키면 밝기는 원래의 색들 보다 어두워진다."가 아닌 다른 보기입니다.

    원판을 회전시키면 밝기가 어두워지는 이유는 회전하는 동안 빛의 파장이 서로 섞이기 때문입니다. 이로 인해 색이 섞이고 밝기가 감소합니다. 따라서, 회전혼합 실험에서는 색의 조합과 밝기의 변화를 관찰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3. 다음 문자의 획 명칭 중 ①에 해당하는 것은?

  1. 디센더 라인(Desender line)
  2. 베이스 라인(Base line)
  3. 어센더 라인(Assender line)
  4. 엑스 라인(X-line)
(정답률: 73%)
  • 문자의 기본적인 선을 나타내는 획이며, 대부분의 문자가 이 선 위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를 기준으로 문자의 크기와 위치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4. 그림은 무엇을 구하기 위한 것인가?

  1. 원주에 근사한 직선 구하기
  2. 원에 내접하는 정5각형 그리기
  3. 원에 내접하는 반원형 그리기
  4. 한 변이 주어진 정5각형 그리기
(정답률: 87%)
  • 그림에서 보이는 것은 원에 내접하는 정5각형이기 때문입니다. 그림에서 원의 중심과 정5각형의 꼭짓점이 일치하고, 정5각형의 각 변이 원의 반지름과 일치함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그림은 "원에 내접하는 정5각형 그리기"를 구하기 위한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5. 그림은 주어진 원에 내접하는 임의의 정다각형 그리기이다. 몇 각형을 그리고자 하는 것인가?

  1. 6각형
  2. 7각형
  3. 8각형
  4. 9각형
(정답률: 41%)
  • 주어진 원에 내접하는 정다각형의 각은 모두 원의 중심을 지나게 되므로, 이 정다각형은 원의 대각선을 이루는 직선들이 모두 교차하는 점에서 대칭이 되는 모양을 가지게 됩니다. 이 때, 원의 대각선은 4개가 있으므로, 이 정다각형은 8각형이 됩니다. 하지만, 이 정다각형은 원의 중심과 각 꼭지점을 이은 선분들이 모두 일치하므로, 이 정다각형은 원의 중심을 지나는 원의 대각선을 이루는 직선들이 모두 교차하는 점에서 대칭이 되는 모양을 가지게 됩니다. 이 때, 원의 대각선은 4개가 있으므로, 이 정다각형은 4등분되어 각 부분은 90도씩을 이루게 됩니다. 따라서, 이 정다각형은 7각형이 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6. 다음 중 색체의 무게감과 가장 관계가 있는 것은?

  1. 색상
  2. 명도
  3. 채도
  4. 순도
(정답률: 79%)
  • 색체의 무게감은 색체의 짙고 밝은 정도, 즉 명도와 관련이 있습니다. 명도가 높을수록 색체는 밝고 가벼워 보이며, 명도가 낮을수록 어두우고 무거워 보입니다. 따라서 색체의 무게감과 가장 관련이 있는 것은 명도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7. 다음 중 가장 명시성이 좋은 배색은?

  1. 빨간 바탕에 파랑
  2. 초록 바탕에 빨강
  3. 노란 바탕에 검정
  4. 하얀 바탕에 주황
(정답률: 77%)
  • 노란색과 검정색은 대비가 크고, 눈에 잘 띄기 때문에 명확하고 명시적인 배색이다. 또한 노란색은 주목성이 높아서 주제를 강조하는데 적합하며, 검정색은 안정감과 신뢰성을 불러일으키기 때문에 정보 전달에도 적합하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8. 먼셀 색체계에서 순색일 때, 채도가 가장 낮은 색은?

  1. 5R
  2. 5BG
  3. 5YR
  4. 5Y
(정답률: 73%)
  • 먼셀 색체계에서 순색일 때, 채도가 가장 낮은 색은 회색에 가까운 색입니다. 따라서, "5BG"가 가장 낮은 채도를 가진 색이 됩니다. "5R"과 "5YR"은 빨간색과 노란색에 가까운 색이므로 채도가 높습니다. "5Y"는 노란색이므로 "5BG"보다는 채도가 높지만, "5YR"보다는 채도가 낮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9. 색료의 3원색을 서로 같은 비율로 혼합한 결과의 색은?

  1. 흰색
  2. 검정
  3. 노랑
  4. 청록
(정답률: 71%)
  • 색료의 3원색은 빨강, 녹색, 파랑입니다. 이 세 가지 색을 같은 비율로 혼합하면 검정색이 나오게 됩니다. 이는 빛의 삼원색과는 달리, 물감의 3원색이 혼합될 때 색이 어두워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검정"이 정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0. 두 개 이상의 색을 기능과 목적 또는 효용에 따라 다양한 방법으로 배열하는 것은?

  1. 구성
  2. 배색
  3. 조화
  4. 조절
(정답률: 66%)
  • 배색은 두 개 이상의 색을 기능과 목적 또는 효용에 따라 다양한 방법으로 배열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다른 보기인 구성, 조화, 조절은 모두 배색을 포함하는 개념이지만, 구성은 단순히 요소들을 배열하는 것을 의미하고, 조화는 조화롭게 어우러지는 것을 의미하며, 조절은 색의 밝기나 채도를 조절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 중에서 배색이 가장 정확한 답이 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1. 물체의 앞면 모서리는 수평선과 평행하게, 옆면 모서리는 수평선과 임의의 각도로 하여 그린 투상도는?

  1. 사투상
  2. 점투상
  3. 표고 투상
  4. 투시 투상
(정답률: 69%)
  • 사투상은 물체의 앞면 모서리를 수평선과 평행하게, 옆면 모서리를 수평선과 임의의 각도로 그린 투상도입니다. 이는 물체의 실제 모습과 가장 유사하게 나타내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됩니다. 따라서 사투상이 정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2. 배색방법에 따른 주조‧보조‧강조색에 대한 설명이 옳은 것은?

  1. 보조색은 공간의 기본적인 분위기를 정한다.
  2. 강조색은 특정 공간의 주목성을 높이는 수단으로 사용된다.
  3. 주조색의 사용만으로 공간의 차별화를 완성할 수 있다.
  4. 바람직한 공간 구성을 위해서는 형태와 색채의 관계를 분리하여 고려해야 한다.
(정답률: 72%)
  • 강조색은 특정 공간에서 주목성을 높이기 위해 사용되는 색상으로, 주로 공간의 중심축이나 특정 부분을 강조하거나 시선을 유도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이는 공간의 느낌을 강조하고, 시선을 집중시켜 공간의 특징을 부각시키는 효과를 가지며, 공간의 인상을 강화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3. 도면에는 물체가 완성된 치수를 기입하는 것이 원칙이다. 이 때 기입방법으로 틀린 것은?

  1. 25±0.005
  2. 45˚ × 2
  3. R6.5
  4. Sø50
(정답률: 52%)
  • "45˚ × 2"는 치수가 아니라 각도를 나타내는 표기법이기 때문에 틀린 방법이다. 따라서 이 치수는 도면에 기입되지 않는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4. 명도와 채도 변화에 따른 색채의 느낌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채도가 높을수록 약한 느낌을 준다.
  2. 명도가 높을수록 가벼운 느낌을 준다.
  3. 명도가 낮을수록 무거운 느낌을 준다.
  4. 명도가 높고 채도가 낮을수록 부드러운 느낌을 준다.
(정답률: 75%)
  • "채도가 높을수록 약한 느낌을 준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채도가 높을수록 강렬하고 선명한 느낌을 줍니다. 채도는 색상의 선명도를 나타내는 요소이며, 색상이 더 진하고 강렬해질수록 눈에 더욱 두드러지게 보입니다. 따라서 채도가 높을수록 강렬한 느낌을 줍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5. 배색 이미지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대비가 강한 색상의 배색은 화려한 느낌을 준다.
  2. 고채도 색의 배색은 점잖은 느낌을 준다.
  3. 명도차가 큰 색의 배색은 명쾌한 느낌을 준다.
  4. 명도가 높고 채도가 낮을수록 부드러운 느낌을 준다.
(정답률: 73%)
  • 고채도 색의 배색은 점잖은 느낌을 준다는 설명이 틀립니다. 고채도 색의 배색은 화려하고 선명한 느낌을 줍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6. 저드의 색채조화론 중 배색에 사용되는 색채 상호간에 공통되는 성질이 있으면 조화한다는 원리는?

  1. 질서성의 원리
  2. 명료성의 원리
  3. 유사성의 원리
  4. 천근성의 원리
(정답률: 79%)
  • 유사성의 원리는 색채 상호간에 공통된 색조, 채도, 명도 등의 성질이 있으면 조화된다는 원리입니다. 즉, 비슷한 색상끼리 조화를 이루며, 서로 다른 색상을 조화롭게 배치할 때는 그들 사이에 유사성을 찾아내어 조화를 이루도록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7. 투시도법에서 그림과 같이 A점을 중심으로 물체를 비례적으로 크게 하는 방법은?

  1. 전개도법
  2. 평행투시법
  3. 극확대법
  4. 원근법
(정답률: 62%)
  • A점을 중심으로 물체를 비례적으로 크게 하는 방법은 극확대법입니다. 극확대법은 투시면과 물체 사이의 거리를 일정하게 유지하면서, 투시면에서 물체를 중심으로 반원을 그리고 그 반원의 끝점에서 물체까지의 직선을 그어 물체를 확대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물체를 중심으로 균등하게 확대되어 비례적인 크기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8. 먼셀 색체계에서 색의 밝고 어두운 정도를 나타내는 기본적인 명도단계의 범위는?

  1. 1~5
  2. 1~12
  3. 0~10
  4. 0~14
(정답률: 66%)
  • 먼셀 색체계에서 사용하는 명도단계는 0부터 10까지의 범위를 가지며, 이는 인간의 시각적인 인지에 가장 적합한 범위라고 판단되기 때문입니다. 1부터 5까지의 범위는 너무 좁고, 1부터 12까지의 범위는 너무 넓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습니다. 또한, 0부터 14까지의 범위는 너무 넓아서 세밀한 차이를 구분하기 어렵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먼셀 색체계에서는 0부터 10까지의 명도단계를 사용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9. 다음 중 한 면의 형태가 정5각형인 것은?

  1. 정4면체
  2. 정8면체
  3. 정12면체
  4. 정20면체
(정답률: 54%)
  • 정5각형은 5개의 변과 5개의 꼭짓점으로 이루어진 도형입니다. 따라서 한 면의 형태가 정5각인 다면체는 정12면체입니다. 정4면체는 정사면체, 정8면체는 정육면체, 정20면체는 이삭형으로 각 면의 형태가 정5각이 아닙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0. 다음 정투상도(제3각법)와 같은 입체는?

(정답률: 87%)
  • 정투상도(제3각법)는 두 개의 직각면과 한 개의 경사면으로 이루어진 입체이다. 보기 중 ""는 두 개의 직각면과 한 개의 경사면으로 이루어져 있으므로 정투상도(제3각법)와 일치한다. 다른 보기들은 직각면이나 경사면이 부족하거나 초과하므로 정답이 될 수 없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과목: 디자인 재료

41. 디자인 제도시 선분을 옮기거나 자에서 치수를 옮길 때 주로 사용하는 도구는?

  1. 디바이더
  2. 비임 컴퍼스
  3. 스프링 컴퍼스
  4. 대형 컴퍼스
(정답률: 78%)
  • 디바이더는 선분을 정확하게 나누기 위해 사용하는 도구로, 선분을 옮기거나 자에서 치수를 옮길 때 정확한 위치를 표시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비임 컴퍼스, 스프링 컴퍼스, 대형 컴퍼스는 모두 원을 그리거나 반지름을 재는 등의 작업에 주로 사용되며, 디바이더와는 목적과 사용 방법이 다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2. 외부용 에나멜페인트의 특징으로 틀린 것은?

  1. 아름다운 도막
  2. 내구성이 좋음
  3. 내후성이 좋음
  4. 느린 건조
(정답률: 61%)
  • 외부용 에나멜페인트의 특징 중 "느린 건조"는 장점이 아닌 단점입니다. 이는 낮은 온도나 습도에서 건조가 더욱 느려지며, 건조가 완전히 이루어지기 전에 다른 물질이 닿으면 도막이 파손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적용 시 건조 시간을 충분히 고려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3. 다음 중 열가소성 수지는?

  1. 폴리스티렌
  2. 페놀수지
  3. 멜라민수지
  4. 에폭시수지
(정답률: 36%)
  • 폴리스티렌은 열에 강하고 녹는 점이 높아 열가소성이 뛰어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4. 색상과 밝기가 현실의 상과는 반대로 필름에 상이 만들어지는 컬러 필름은?

  1. 리버설 컬러 필름
  2. 네거티브 컬러 필름
  3. 슬라이드 컬러 필름
  4. 트랜스퍼런스 컬러 필름
(정답률: 72%)
  • 네거티브 컬러 필름은 촬영한 이미지의 색상과 밝기를 반전시켜 필름에 상이 만들어지기 때문에 현실의 상과는 반대로 보입니다. 즉, 밝은 부분은 어둡게, 어두운 부분은 밝게 보이는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5. 신문용지, 인쇄용지, 필기용지, 도서용지 등에 사용되는 종이의 종류는?

  1. 판지
  2. 마분지
  3. 보드지
  4. 양지
(정답률: 80%)
  • 양지는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는 종이 중에서 가장 일반적인 종이이며, 인쇄용지, 필기용지, 도서용지 등에 사용됩니다. 판지는 상자나 포장용으로 사용되는 두꺼운 종이이고, 마분지는 물감이 빠지지 않도록 처리된 종이입니다. 보드지는 두꺼운 판지와 비슷하지만 더 단단하고 튼튼한 종이입니다. 따라서, 이 중에서 양지가 가장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는 종이이기 때문에 정답은 "양지"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6. 다음 중 수채화에 가장 적합한 종이는?

  1. 글라싱지(Glassing paper)
  2. 아트지(Art paper)
  3. 코트지(Coat paper)
  4. 와트만지(whatman paper)
(정답률: 42%)
  • 와트만지(whatman paper)는 물을 잘 흡수하고, 물감이 잘 퍼지며, 흡수력이 뛰어나서 수채화에 가장 적합한 종이입니다. 또한 내구성이 높아서 오랫동안 보관해도 변색이나 변형이 적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7. 다음 중 목재의 주된 성분이 아닌 것은?

  1. 셀룰로오스
  2. 헤미셀룰로오스
  3. 리그닌
  4. 실리카
(정답률: 54%)
  • 실리카는 목재의 주된 성분이 아닙니다. 목재의 주된 성분은 셀룰로오스, 헤미셀룰로오스, 리그닌입니다. 셀룰로오스와 헤미셀룰로오스는 목재의 주요 구성 성분으로서, 목재의 기계적 강도와 내구성을 결정합니다. 리그닌은 목재의 보조적인 성분으로서, 목재의 경도와 내구성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반면에 실리카는 목재의 주요 성분이 아니며, 일부 목재에는 존재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8. 다음 중 일반적인 금속 재료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상온에서는 고체 상태이다.
  2. 색채가 다양하지 않다.
  3. 이온화했을 때 양이온이 된다.
  4. 비중이 매우 작다.
(정답률: 71%)
  • 일반적인 금속 재료의 특징은 상온에서는 고체 상태이며, 색채가 다양하지 않고 이온화했을 때 양이온이 된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비중이 매우 작다는 것은 금속의 특징이 아닙니다. 비중이 매우 작다는 것은 일반적으로 비금속인 가스나 액체에 해당하는 특징입니다. 금속은 일반적으로 비중이 크고 밀도가 높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과목: 컴퓨터 그래픽스

49. 3차원 컴퓨터그래픽스에서 물체의 투명도를 조절할 수 있는 셰이딩 기법은?

  1. Transparency
  2. bump
  3. Refraction
  4. Glow
(정답률: 68%)
  • Transparency는 물체의 투명도를 조절하는 셰이딩 기법이다. 다른 보기들은 물체의 형태나 빛의 반사, 굴절 등을 다루는 기법이지만, Transparency는 물체의 투명도를 조절하는 기법으로, 물체가 얼마나 투명한지를 조절할 수 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0. 3차원 모델링에서 구성된 객체에 음영을 주고자 할 때 부여하는 명령은?

  1. 컬러링(Coloring)
  2. 렌더링(Rendering)
  3. 매핑(Maping)
  4. 셰이딩(shading)
(정답률: 74%)
  • 셰이딩은 3차원 모델링에서 객체에 광원을 적용하여 입체감을 부여하고, 객체의 표면에 그림자와 반사를 표현하여 현실감을 높이는 기술입니다. 따라서 음영을 주고자 할 때 부여하는 명령은 셰이딩입니다. 컬러링은 색상을 입히는 것, 렌더링은 3D 모델을 2D 이미지로 변환하는 것, 매핑은 이미지나 텍스처를 객체에 입히는 것을 의미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1. 다음 중 디더링(Dithering)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흰색과 검정으로 표현될 때 중간색 데이터를 잃어버리는 현상
  2. 색의 값을 포함한 디지털 이미지의 최소 단위
  3. 디스플레이 되는 이미지의 색공간 차이에서 오는 결점을 보완하는 방법
  4. 이미지를 표현하기 위한 픽셀의 수
(정답률: 62%)
  • 디더링은 디스플레이 되는 이미지의 색공간 차이에서 오는 결점을 보완하는 방법입니다. 디스플레이 장치는 특정한 색공간을 표현할 수 있는데, 이 색공간과 이미지의 색공간이 다를 경우 일부 색상이 재현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이때 디더링을 사용하여 색상을 근사적으로 표현함으로써 이러한 결점을 보완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2. 벡터 방식(Vector Type) 데이터의 특성이 아닌 것은?

  1. 데이터를 표현하는데 필요한 수학적인 내용을 갖고 있다.
  2. 축소, 확대해도 해상도가 떨어지지 않는다.
  3. 오브젝트 단위의 형태 변경이 쉽다.
  4. 래스터 방식의 프로그램에서 많이 사용하는 데이터이다.
(정답률: 64%)
  • 벡터 방식의 데이터는 오브젝트의 위치, 크기, 모양 등을 수학적인 개념으로 표현하며, 이러한 특성을 갖고 있다. 축소, 확대해도 해상도가 떨어지지 않는 것은 래스터 방식의 데이터의 특성이다. 오브젝트 단위의 형태 변경이 쉽다는 것은 벡터 방식의 데이터의 특성이다. 따라서, 래스터 방식의 프로그램에서 많이 사용하는 데이터는 벡터 방식이 아니라 래스터 방식의 데이터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3. 픽셀의 그리드에 단계별 색을 넣어 계단 현상을 없애 주는 것은?

  1. 앨리어스(Alias)
  2. 안티앨리어스(Anti-alias)
  3. 디더링(Dithering)
  4. 확산(Diffusion)
(정답률: 82%)
  • 안티앨리어스는 픽셀의 경계선 주변에 부드러운 색상을 추가하여 계단 현상을 완화시키는 기술입니다. 이를 통해 이미지의 부드러운 모서리와 곡선을 더욱 자연스럽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안티앨리어스가 계단 현상을 없애 주는 기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4. 2차원 컴퓨터그래픽스 프로그램은 크게 두 가지의 방식으로 이미지를 구성한다. 이 두 가지 방식은?

  1. Raster, Vector
  2. PICT, TIFF
  3. Postscript, EPS
  4. GIF, JPEG
(정답률: 62%)
  • Raster와 Vector 방식으로 이미지를 구성한다.

    Raster 방식은 이미지를 작은 점들로 나누어 각 점의 색상 정보를 저장하는 방식으로, 픽셀 단위로 이미지를 구성한다. 따라서 이미지를 확대하면 픽셀이 커져 깨지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

    Vector 방식은 이미지를 선과 곡선 등의 기하학적 도형으로 구성하여 저장하는 방식으로, 이미지를 확대해도 깨지지 않는다. 따라서 로고나 아이콘 등의 작은 크기의 이미지를 만들 때 많이 사용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5. 직각 좌표계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1. 3차원 공간에서는 세 개의 교차하는 수직평면으로부터의 거리로 점의 위치를 설정한다.
  2. 3차원 공간의 원점은(0,0,0)이며 좌표 값에는 음수도 사용할 수 있다.
  3. 원점으로 부터의 거리와 각도를 사용하여 좌표를 나타낸다.
  4. 데카르트가 고안하여 '데카르트 좌표계' 라고도 한다.
(정답률: 37%)
  • "3차원 공간에서는 세 개의 교차하는 수직평면으로부터의 거리로 점의 위치를 설정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직각 좌표계에서는 원점으로부터의 거리와 각도를 사용하여 좌표를 나타냅니다. 이는 평면상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따라서 "원점으로 부터의 거리와 각도를 사용하여 좌표를 나타낸다."가 맞는 설명입니다.

    또한, 3차원 공간에서도 원점은 (0,0,0)이며 좌표 값에는 음수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평면상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마지막으로, 직각 좌표계는 데카르트가 고안하여 "데카르트 좌표계" 라고도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6. 포스트스크립트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크기나 변형에 있어서 이미지의 질과는 관계없이 크기‧모양의 변화가 용이하다.
  2. 포스트스크립트는 페이지 기술 언어로서 고급 프린터 시스템에 내장 지원 된다.
  3. 패스의 색과 두께, 그리고 패스의 위치와 크기에 관한 정보도 가지고 있다.
  4. 자유곡선과 같은 복잡한 형태는 래스터 이미지 형태로 만들어낸다.
(정답률: 45%)
  • "자유곡선과 같은 복잡한 형태는 래스터 이미지 형태로 만들어낸다."가 틀린 것입니다. 포스트스크립트는 벡터 기반의 페이지 기술 언어로, 자유곡선과 같은 복잡한 형태도 벡터 그래픽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래스터 이미지로 만들어내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7. 인쇄 후 색과 색 사이에 흰 틈이 생기는 것을 방지하는 방법으로 옳은 방법은?

  1. 트랩(Trap)의 값을 조정한다.
  2. 그레이 스케일(Gray Scale) 값을 조정한다.
  3. PDF 스크린 값을 조정한다.
  4. 이미지 해상도를 증가시킨다.
(정답률: 45%)
  • 인쇄 후 색과 색 사이에 흰 틈이 생기는 것은 인쇄 과정에서 발생하는 정확한 정렬 문제 때문입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트랩(Trap) 기술을 사용합니다. 트랩은 색상 경계선 주변에 작은 양의 색상을 추가하여 색상이 서로 겹치는 부분에서 흰색 간격이 생기지 않도록 합니다. 따라서 트랩의 값을 조정하여 인쇄 후 색과 색 사이에 흰 틈이 생기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8. 레이어 합성을 위한 블렌드(Blend)모드 중 Multiply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방법은?

  1. 겹쳐 표시된 두 이미지 중 밝은 부분을 더 부각시키고 어두운 부분을 감소시켜 전체적으로 밝게 합성
  2. 위에 겹친 레이어의 50% 회색을 기준으로 밝은 부분은 더욱 밝게, 어두운 부분은 더욱 어둡게 합성
  3. 위에 겹친 레이어의 어두운 부분은 아래쪽 겹친 레이어를 반전시켜 보색으로 표현
  4. 현재 레이어와 아래에 겹친 레이어 이미지의 색상을 곱하여 표시하는 것으로 어두운 색은 더욱 어두워짐
(정답률: 48%)
  • Multiply 블렌드 모드는 현재 레이어와 아래에 겹친 레이어 이미지의 색상을 곱하여 표시하는 것으로, 어두운 색은 더욱 어두워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는 두 이미지의 색상을 곱하면서 겹치는 부분이 더욱 어두워지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검은색과 흰색을 곱하면 검은색이 나오고, 회색과 흰색을 곱하면 회색이 더욱 어두워진 회색이 나오게 됩니다. 따라서, Multiply 블렌드 모드를 사용하면 어두운 부분이 더욱 강조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9. Illustrator의 Pathfinder에서 오브젝트 개체사이의 겹쳐진 부분만 삭제하는 명령은?

  1. Unite
  2. Divide
  3. Exclude
  4. Intersect
(정답률: 46%)
  • "Exclude" 명령은 겹쳐진 부분을 제외한 나머지 부분을 유지하고 삭제하는 명령입니다. 이는 다른 명령들과는 달리 겹쳐진 부분만을 선택하여 작업할 수 있기 때문에, 디자인 작업에서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0. ROM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한번 기록된 데이터를 단지 읽기만 할 뿐 변경할 수 없는 메모리이다.
  2. Read Only Memory의 약자이다.
  3. 컴퓨터 내부에서 신호를 주고받기 위한 통로를 말한다.
  4. 전원의 공급이 없어도 항시 기억이 되고 있어 비휘발성 기억 소자라고도 칭한다.
(정답률: 61%)
  • ROM은 컴퓨터 내부에서 신호를 주고받기 위한 통로를 말하는 것이 아니라, 한번 기록된 데이터를 단지 읽기만 할 뿐 변경할 수 없는 메모리이다. 따라서, "컴퓨터 내부에서 신호를 주고받기 위한 통로를 말한다."가 틀린 설명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 이전회차목록 다음회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