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산업디자인 일반
1. 제품을 디자인할 때 고려할 사항 중 가장 옳은 것은?
2. 다음 중 실내 분위기, 작업 수행 능력에 가장 직관적인 영향을 미치는 실내 디자인 요소는?
3. 조형원리 중 주위를 환기시킬 때, 단조로움을 덜거나 규칙성을 깨뜨릴 때, 관심의 초점을 만들거나 움직이는 효과와 층분을 만들 때 효과적인 것은?
4. 다음 중 마케팅 조사의 필요성과 거리가 먼 것은?
5. 다음 중 면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6. 다음 중 디자인 행위에 해당하는 예로 적합한 것은?
7. 다음 중 시각디자인과 대체되어 사용할 수 있는 명칭은?
8. 디자인의 조형요소가 아닌 것은?
9. 다음 중 포스트모더니즘 스타일 특징과 관계없는 것은?
10. P.O.P 광고 디자인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1. 제품디자인 프로세스에서 목표의 명료화 목적을 가장 잘 설명한 것은?
12. 포장 디자인의 조건과 거리가 먼 것은?
13. 수공생산에서 대량 생산의 원형 제작이라는 모던디자인의 기초가 된 제 2기의 바우하우스는?
14. 그림에 공통으로 적용된 디자인 원리는?
15. 건물의 내부를 편리하고 쾌적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꾸미는 것은?
16. 소비자 생활유형(Consumer life style)을 결정짓는 요인이 아닌 것은?
17. 다음 중 “아비뇽의 처녀들”을 그린 입체파 화가는?
18. 형태가 복잡하여 한 눈에 전체를 파악한다는 것이 어려워 규모가 큰 전시공간에는 부적당하고, 전체적인 조망이 가능한 한정된 공간에 적합한 전시 공간의 평면 형태는?
19. 아이디어를 발전시키기 위해 포착된 이미지를 비교, 검토하기 위한 스케치의 종류는?
20. 균형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2과목: 색채 및 도법
21. 우리들이 눈으로 물체를 보는 것과 같이, 원근법을 이용하여 물체의 형상을 하나의 화면에 그리는 도법은?
22. 그림과 같은 투시도는?
23. 도면을 내용에 따라 분류할 때 해당되지 않는 것은?
24. 다음 중 유채색이 가지고 있는 성질은?
25. 한 변이 주어진 정오각형을 그린 평면 도법으로 옳은 것은?
26. 색의 감정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27. 그림에서 작도된 곡선의 이름은?
28. “M=O/C"는 미도를 나타내는 공식이다. M은 미도, C는 복잡성의 요소일 때 O는 무엇을 나타내는 기호인가?
29. 다음 색에 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30. 원래의 자극과 색이나 밝기가 같은 잔상은?
31. 다음 중 투상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32. 색의 삼속성에 따라 분류하여 표현하는 색 이름은?
33. 건축물을 설계하고 제도할 때 사용해야 하는 척도는?
34. 먼셀의 색입체에 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35. 다음 중 유채색만으로 짝지어진 것은?
36. 다음 중 단면도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37. ‘자연경관처럼 사람들에게 잘 알려진 색은 조화롭다’ 와 연관된 색채조화론 원리는?
38. 먼셀 색체계의 색표기 HV/C에서 C는 무엇의 약자인가?
39. 색의 3속성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40. 다음 중 명시도가 가장 높은 배색은?
3과목: 디자인 재료
41. 열가소성 플라스틱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42. 다음 중 렌더링에 사용되는 마카의 특성은?
43. 종이의 제조 공정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44. 금속과 비금속의 복합체로 결정화된 물질이며 디자인, 전기, 전자 등에 널리 쓰이는 재료는?
45. 물에 거른 탈산석회에 여러 가지 안료를 넣고, 아라비아고무 용액으로 반죽하여 막대형으로 만들어 놓은 디자인 표현 재료로, 잘 묻어나고 번지기 쉽기 때문에 정착액을 뿌려 색상을 고정시켜 주어야 하는 재료는?
46. 폴리에스테르 수지 도료의 특징으로 틀린 것은?
47. 다음 중 인쇄용지인 갱지의 특성은?
48. 다음 중 필름의 현상 순서를 옳게 나열한 것은?
4과목: 컴퓨터 그래픽스
49. 일러스트레이터 프로그램에서 기준점과 기준점 사이를 연결하는 선의 명칭은?
50. 가상 메모리(Virtual Memory)에 대한 설명 중 가장 거리가 먼 것은?
51. 일러스트레이터 프로그램의 도큐먼트 셋업(Document Setup) 대화상자에서 ‘Orientation’이란?
52. 컴퓨터그래픽스 파일 포맷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53. 페인팅 소프트웨어(Painting Software)의 기능이라 할 수 없는 것은?
54. 3차원 컴퓨터 그래픽스의 셰이딩(Shading) 기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55. 다음 중 렌더링에서 ‘Ray Tracing’의 특징이 아닌 것은?
56. 컴퓨터그래픽스에서 컬러가 일정한 표준으로 나타나도록 장치의 컬러 상태를 조정하는 과정으로 보다 전문적으로 이미지의 입.출력 및 처리 과정에서 사용하는 모든 하드웨어 장치의 컬러 특성을 일치시키는 것은?
57. 게임이나 멀티미디어 응용프로그램에서 3D그래픽, 사운드 등의 화려함을 표현하기 위한 기술은?
58. 다음 중 원점으로부터의 거리와 각도를 사용하여 좌표를 나타내는 좌표계는?
59. 컴퓨터그래픽스의 도입 효과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60. 웹 사이트 제작을 위한 프로세스 중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