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3-07-21)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2013-07-21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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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산업디자인 일반

1. 다음 중 마케팅 활동의 주요 요소와 거리가 먼것은?

  1. 시장 조사
  2. 제품 생산 계획
  3. 디자인 연구소 설립
  4. 광고 및 판매 촉진
(정답률: 85%)
  • 디자인 연구소 설립은 마케팅 활동의 주요 요소와 거리가 먼 것입니다. 디자인 연구소 설립은 제품 디자인 및 개발에 집중하는 기술적인 활동이며, 마케팅 활동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적습니다. 마케팅 활동은 제품의 시장 조사, 생산 계획, 광고 및 판매 촉진 등을 포함하며, 제품을 소비자에게 성공적으로 판매하기 위한 전략적인 활동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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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실내 요소의 기능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바닥 - 물체의 중량이나 움직임을 지탱해 준다.
  2. 천장 - 빛, 음, 습기 등 환경의 중요한 조절 매체이다.
  3. 벽 - 내부와 외부의 공간을 구획한다.
  4. 창문 - 가구배치를 위한 배경이 된다.
(정답률: 72%)
  • 창문은 가구배치를 위한 배경이 아니라, 자연광과 환기를 제공하는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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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비영리 광고가 아닌 것은?

  1. 공공 광고
  2. 정치 광고
  3. 기업 광고
  4. 이념 광고
(정답률: 83%)
  • 기업 광고는 상업적인 목적을 가지고 제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하는 광고이므로 비영리 광고가 아닙니다. 반면, 공공 광고는 사회적 이슈나 공공의 이익을 위해 홍보하는 광고, 정치 광고는 정치적인 목적을 가지고 후보나 정당을 홍보하는 광고, 이념 광고는 특정한 이념이나 가치관을 홍보하는 광고로 모두 비영리 광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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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자본주의와 과시적 소비가 지나치게 밀착되는 현상에 대한 저항으로, 좀 더 환경적이고 인간적인 디자인 철학을 제시한 조형 운동은?

  1. 아르누보
  2. 독일공작연맹
  3. 미술공예운동
  4. 반디자인 운동
(정답률: 60%)
  • 반디자인 운동은 자본주의와 과시적 소비에 대한 반발로 시작된 운동으로, 환경과 인간 중심의 디자인 철학을 제시하며, 제품의 기능성과 실용성을 중시하고, 디자인의 과도한 형식화와 소비주의적인 면모를 배제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따라서, 자본주의와 과시적 소비와 반대되는 디자인 철학을 제시한 반디자인 운동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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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모형의 종류 중 시작품 생산용으로 최초의 원형 모형이 되는 것은?

  1. 연구 모델(Study Model)
  2. 스케치 모델(Sketch Model)
  3. 스킴 모델(Skim Model)
  4. 프로토타입 모델(Prototype Model)
(정답률: 53%)
  • 프로토타입 모델은 제품의 초기 버전으로, 실제 제품과 유사한 기능과 디자인을 가지고 있으며, 제품의 생산성과 효율성을 테스트하고 개선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따라서 시작품 생산용으로 최초의 원형 모형이 되는 것입니다. 연구 모델은 연구 목적으로 만들어진 모델, 스케치 모델은 디자인 아이디어를 시각적으로 표현하기 위한 모델, 스킴 모델은 전체적인 디자인 컨셉을 보여주기 위한 모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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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이상적 모더니즘을 탈피하여 1930년대 미국에서 소비자와 비즈니스를 위한 상업적 모던 디자인이 추구했던 형태의 특징은?

  1. 유선형
  2. 순수형
  3. 표준형
  4. 기하학적형
(정답률: 39%)
  • 1930년대 미국에서 소비자와 비즈니스를 위한 상업적 모던 디자인이 추구했던 형태의 특징은 기하학적인 형태를 중심으로 한 간결하고 깔끔한 디자인이었습니다. 이러한 디자인은 유선형을 중심으로 한 선과 곡선의 조화로 이루어졌으며, 이는 단순하면서도 세련된 느낌을 주기 때문에 상업적인 용도에 적합했습니다. 또한, 유선형은 인간의 몸의 곡선과 유사하여 자연스러운 느낌을 주기 때문에 많이 사용되었습니다. 따라서, 이상적 모더니즘을 탈피한 1930년대 미국에서는 유선형이 상업적 모던 디자인에서 많이 사용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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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편집 디자인에서 원고의 내용과 중요도에 따라 각각 분할하여 배열하는 것은?

  1. 포맷
  2. 라인 업
  3. 타이포그래피
  4. 마진
(정답률: 80%)
  • "라인 업"은 원고의 내용과 중요도에 따라 각각 분할하여 배열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는 편집 디자인에서 원고를 구성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포맷"은 디자인의 전체적인 구성 방식을 의미하며, "타이포그래피"는 글꼴, 크기, 간격 등을 조절하여 디자인의 가독성을 높이는 것을 의미합니다. "마진"은 디자인 요소들 간의 간격을 조절하여 디자인의 균형을 맞추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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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신문 광고의 장점이 아닌 것은?

  1. 시기의 선택이 자유롭다.
  2. 인쇄나 컬러의 선명도가 좋다.
  3. 다양한 독자층과 광대한 보급성으로 전국적인 광고에 적합하다.
  4. 배포 지역이 명학해서 지역별 광고에 편리하다.
(정답률: 82%)
  • 인쇄나 컬러의 선명도가 좋다는 것은 신문 광고의 장점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이것은 정답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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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디자인의 조형요소와 거리가 먼 것은?

  1. 유행
  2. 형태
  3. 색채
  4. 재질감
(정답률: 83%)
  • 정답은 "유행"입니다. 유행은 디자인의 조형요소가 아니라, 시간적, 문화적, 사회적 배경에 따라 변화하는 경향을 말합니다. 따라서 디자인에서 유행을 따르는 것은 일시적인 것이며, 오래 지속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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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편집 디자인의 분류 기준과 내용이 잘못 연결된 것은?

  1. 형태별 분류 : 단행본, 잡지, 전문서적 등
  2. 표현 양식별 분류 : 내용, 목적에 따른 표현 등
  3. 간행주기에 따른 분류 : 일간, 주간, 계간 등
  4. 지질에 따른 분류 : 한지, 양지, 판지 등
(정답률: 50%)
  • 지질에 따른 분류는 편집 디자인에서 사용되는 종이의 종류에 따라 분류하는 것이다. 한지는 고급스러운 느낌을 주는 종이로 주로 예술작품이나 고급 상품의 포장재로 사용되며, 양지는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종이로 책이나 잡지 등에 많이 사용된다. 판지는 두꺼운 종이로 상자나 포장재 등에 사용된다. 따라서 이 분류는 종이의 특성에 따라 디자인을 결정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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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시장세분화의 주요변수가 아닌 것은?

  1. 지리적 변수
  2. 인구 통계적 변수
  3. 미래적 변수
  4. 사회 심리적 변수
(정답률: 67%)
  • 미래적 변수는 현재 시장세분화를 결정하는 주요 변수가 아니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이 변수는 예측이나 추측에 의해 결정되며, 현재 시장세분화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따라서 시장세분화를 분석하고 예측하는 데 있어서는 미래적 변수를 고려해야 하지만, 현재 시장세분화를 이해하는 데 있어서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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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사람과 사람 간에 시그널, 사인, 심벌이라는 기호에의해서 의미를 전달하는 디자인 분야는?

  1. 시각 디자인
  2. 제품 디자인
  3. 환경 디자인
  4. 공예 디자인
(정답률: 87%)
  • 시각 디자인은 시각적인 기호와 디자인 요소를 사용하여 의미를 전달하는 분야이기 때문입니다. 사람들은 시각적인 요소를 통해 정보를 받아들이고 이해하기 때문에 시각 디자인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제품 디자인은 제품의 기능과 형태를 디자인하는 분야이고, 환경 디자인은 공간과 환경을 디자인하는 분야이며, 공예 디자인은 수공예 작품을 디자인하는 분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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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 중 렌더링에 관한 설명이 틀린 것은?

  1. 완성될 제품에 대한 예상도이다.
  2. 실물이 가진 형태, 색채, 재질감을 충실히 표현한다.
  3. 제시용 렌더링이란 부품의 구조와 기능을 설명 할 목적으로 쓰인다.
  4. 최종 디자인을 결정하려는 표현 전달의 단계이다.
(정답률: 55%)
  • "제시용 렌더링이란 부품의 구조와 기능을 설명 할 목적으로 쓰인다."이 설명이 틀린 것입니다. 제시용 렌더링은 최종 디자인을 결정하려는 표현 전달의 단계이며, 완성될 제품에 대한 예상도이며, 실물이 가진 형태, 색채, 재질감을 충실히 표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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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디스플레이(전시 디자인)의 목적 중 교육적 기능을 가장 잘 설명한 것은?

  1. 새로운 문화공간으로서 놀이 환경을 조성한다.
  2. 신상품과 구상품에 대한 연관성을 주지시킨다.
  3. 타 상점, 타 브랜드와의 이미지 공통화를 꾀한다.
  4. 신상품의 소개, 상품의 사용법, 가치 등을 미리 알린다.
(정답률: 66%)
  • 디스플레이(전시 디자인)의 교육적 기능은 신상품의 소개, 상품의 사용법, 가치 등을 미리 알려 소비자들이 제품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구매에 도움을 주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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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실내 디자인에 사용되는 각 재료의 장점이 아닌 것은?

  1. 목재 : 흡음성과 절연성이 있다.
  2. 종이 : 거친 시공을 가릴 수 있다.
  3. 직물 : 보온성이 높고 방음성이 있다.
  4. 자연석 : 보온성과 흡음성이 좋다.
(정답률: 57%)
  • 자연석은 보온성과 흡음성이 좋지 않습니다. 자연석은 보통 열 전도성이 높아서 보온성이 떨어지며, 흡음성도 좋지 않습니다. 따라서 실내 디자인에서 자연석은 주로 시각적인 면모나 내구성 등의 측면에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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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다음 중 선에 관한 설명이 틀린 것은?

  1. 점이 이동하면서 그 자취가 선을 이루게 된다.
  2. 기하학적인 선은 완벽하고 단정한 느낌을 준다.
  3. 프리핸드 선은 딱딱한 직선의 느낌을 수반한다.
  4. 사선은 움직임이 강하게 느껴진다.
(정답률: 66%)
  • "프리핸드 선은 딱딱한 직선의 느낌을 수반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프리핸드 선은 손으로 그린 것이기 때문에 자연스러운 곡선이나 울퉁불퉁한 선이 될 수 있으며, 딱딱한 직선의 느낌을 수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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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기업에서 실시하고 있는 C.I란?

  1. 회사의 경영 방침
  2. 상품의 개발 전략
  3. 제품 디자인 개발 정책
  4. 기업의 전략적 이미지 통합
(정답률: 86%)
  • C.I는 Corporate Identity의 약자로, 기업의 전략적 이미지 통합을 의미합니다. 이는 회사의 로고, 색상, 글꼴, 문구 등을 일관되게 유지하고 관리하여 고객들에게 일관된 이미지를 제공하고, 기업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따라서 C.I는 기업의 경영 방침, 상품의 개발 전략, 제품 디자인 개발 정책 등과 함께 기업의 전략적 이미지 통합을 위한 중요한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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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형태 심리학자들이 연구해 낸 형태에 관한 시각의 기본 법칙과 설명이 틀린 것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근접성 - 비슷한 모양의 형, 그룹을 하나의 부류로 보는 것
  2. 유사성 - 비슷한 모양이 서로 가까이 놓여있을 때 그 모양을 합하여 동일한 형태로 보는 것
  3. 연속성 - 형이나 형의 그룹이 방향성을 지니고 연속되어 보이는 것
  4. 폐쇄성 - 형태에 대한 지속적이고 고정적인 인식을 하는 시지각의 항상성을 의미하는 것
(정답률: 60%)
  • 형태에 대한 지속적이고 고정적인 인식을 하는 시지각의 항상성을 의미하는 폐쇄성은 기본 법칙이 아니라 형태 심리학에서 제안된 개념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는 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이며, 정답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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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옵아트(Op art)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최소한의 조형수단으로 제작한 회화나 조각을 가리킨다.
  2. 생리적 착각의 회화이며 망막의 예술이다.
  3. 흑과 백을 사용한 형태 중심의 작품들이 중심을 이루었다.
  4. 색채 원근감을 도입하여 시각적 일루전(Illusion)을 얻었다.
(정답률: 41%)
  • "최소한의 조형수단으로 제작한 회화나 조각을 가리킨다."는 옵아트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입니다. 옵아트는 주로 흑백의 패턴이나 형태를 이용하여 시각적 일루전을 만들어내는 예술입니다. 따라서 "최소한의 조형수단"이라는 표현은 오히려 옵아트와는 거리가 먼 표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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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고대국가의 건축에서 나타난 특징으로 볼 수 없는 것은?

  1. 거대함에서 비롯되는 기념비적 특성이 있다.
  2. 아치와 돔 양식을 주로 도입하였다.
  3. 기하학적 비례의 원리를 적용시켰다.
  4. 강력한 통치 국가임을 과시하는 건축물이다.
(정답률: 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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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색채 및 도법

21. 색채조화론에 대한 설명이 옳게 연결된 것은?

  1. 비렌 - 자연의 관찰을 통해 색상의 자연스러운 질서를 제시하였다.
  2. 슈브럴 - 질서의 원리, 친근성의 원리, 유사성의 원리, 명료성의 원리로 유형화 하였다.
  3. 문·스펜서 - 색의 상속성에 따라 오메가 공간이라는 색입체를 만들고, 색채조화의 정도를 정량적으로 설명하였다.
  4. 오스트발트 - 색 삼각형의 개념도에서 톤, 흰색, 검정, 회색, 순색, 틴트, 셰이드의 7개 개념을 제시하였다.
(정답률: 65%)
  • 문·스펜서는 색의 상속성에 따라 오메가 공간이라는 색입체를 만들고, 색채조화의 정도를 정량적으로 설명하였습니다. 이는 색채학에서 중요한 이론 중 하나로, 색의 상속성을 바탕으로 색의 조화를 설명하는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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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우리나라가 채택하여 사용하고 있는 색채 시스템은?

  1. 먼셀
  2. 문·스펜서
  3. 오스트발트
  4. ISCC-NIST
(정답률: 81%)
  • 우리나라가 채택하여 사용하고 있는 색채 시스템은 "먼셀"입니다. 이는 광도, 색도, 색상을 각각 0~10단계로 구분하여 표현하는 시스템으로, 색채 연구 분야에서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시스템 중 하나입니다. 먼셀 시스템은 색채의 정확한 표현과 비교 분석이 가능하며, 색채 관련 산업 분야에서도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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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먼셀의 색입체 수직단면도에서 명도와 채도가 가장 높은 색은?

  1. A
  2. B
  3. C
  4. D
(정답률: 70%)
  • 먼셀의 색입체 수직단면도에서 명도와 채도가 가장 높은 색은 "A"입니다. 이유는 "A"가 가장 꼭대기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먼셀의 색입체 수직단면도는 색의 밝기(명도)와 색의 강도(채도)를 나타내는데, 위로 갈수록 명도와 채도가 높아지기 때문에 "A"가 가장 높은 명도와 채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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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투시도에서 화면을 나타내는 기호는?

  1. HL
  2. GL
  3. CV
  4. PP
(정답률: 79%)
  • 투시도에서 화면을 나타내는 기호는 "PP"입니다. "PP"는 Picture Plane의 약자로, 카메라 또는 눈의 위치에서 수직으로 놓인 가상의 평면을 나타냅니다. 이 평면은 실제로는 존재하지 않지만, 그 위에 그림자와 선으로 구성된 모든 물체들이 투영되어 나타나게 됩니다. 따라서 "PP"는 투시도에서 물체들의 위치와 크기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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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그림에 해당하는 작도법은?

  1. 수직선 긋기
  2. 직선의 n등분
  3. 직각의 3등분
  4. 각의 n등분
(정답률: 80%)
  • 주어진 그림에서 선분 AB와 BC가 이루는 각이 직각이므로, BC를 AB의 3등분으로 나누면 각 부분은 30도씩이 됩니다. 따라서, "직각의 3등분"이 정답입니다. "수직선 긋기"와 "직선의 n등분"은 이 문제와 관련이 없으며, "각의 n등분"은 이 문제에서는 각을 나누는 것이 아니므로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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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다음 중 중성색에 속하는 것은?

  1. 청록
  2. 주황
  3. 녹색
  4. 파랑
(정답률: 53%)
  • 녹색은 중성색에 속합니다. 이는 빨강과 파랑의 혼합으로 만들어지는 색으로, 빨강이나 파랑보다는 덜 진하고 덜 선명한 색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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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다음 중 시원하고 서늘한 느낌을 주는 여름철 실내 색채로 가장 효과적인 색은?

  1. 파랑, 청록
  2. 자주, 연두
  3. 보라, 노랑
  4. 자주, 남색
(정답률: 92%)
  • 파랑과 청록은 물과 연관된 색상으로 시원하고 서늘한 느낌을 주기 때문에 여름철 실내에서 가장 효과적인 색상입니다. 또한 파랑과 청록은 시각적으로 공기를 신선하게 느끼게 하며, 불안감을 줄여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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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독일의 심리학자 카츠(D.Katz)가 현상학적 관찰에 의해 분류한 지각적인 색 중 분류 기준이 나머지와 다른 것은?

  1. 빨간 사과
  2. 파란 하늘
  3. 노란 장미
  4. 붉은 벽돌
(정답률: 52%)
  • 카츠는 색을 밝기와 채도로 분류하였는데, "파란 하늘"은 다른 색들과 달리 채도가 낮고 밝기가 높아서 분류 기준이 다른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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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먼셀의 색채기호 표시법 중 옳은 것은?

  1. HV/C
  2. VH/C
  3. H/VC
  4. CH/V
(정답률: 78%)
  • 먼셀의 색채기호 표시법에서 "HV/C"는 색상의 밝기(Hue Value)와 채도(Chroma)를 나타내는 방법입니다. "HV"는 색상의 밝기를 나타내며, "C"는 채도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HV/C"가 옳은 표시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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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정원 뿔을 여러 가지 다른 각의 평면으로 자를때 생기는 곡선은?

  1. 나사곡선
  2. 특수곡선
  3. 원추곡선
  4. 자유곡선
(정답률: 65%)
  • 정원 뿔을 자를 때 생기는 곡선은 원추곡선입니다. 이는 정원 뿔이 원뿔의 형태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원뿔을 자를 때 생기는 곡선은 원추곡선으로, 이는 원뿔의 기저면과 원뿔의 꼭대기를 연결하는 직선과 원뿔의 기저면에 평행한 평면이 만나면서 생기는 곡선입니다. 따라서 정원 뿔을 자를 때 생기는 곡선도 원추곡선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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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지면과 투상면에 대해 육면체의 각 면이 각기 임의의 경사를 지도록 놓인 경우는?

  1. 사각 투시도법
  2. 유각 투시도법
  3. 성각 투시도법
  4. 평행 투시도법
(정답률: 42%)
  • 육면체의 각 면이 각기 임의의 경사를 지도록 놓인 경우, 사각 투시도법을 사용해야 합니다. 이는 육면체의 각 면을 직사각형으로 투영하여 그림을 그리는 방법으로, 다른 투시도법들은 평면에 수직으로 놓인 면만을 그리는 것에 비해 한계가 있습니다. 따라서 육면체의 모든 면을 고려해야 하는 경우에는 사각 투시도법이 가장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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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무대 디자인과 상품 진열 등에서 조명색을 결정하는 광원의 성질은?

  1. 투과성
  2. 연속성
  3. 흡수성
  4. 연색성
(정답률: 39%)
  • 광원의 연색성은 광원이 발하는 빛의 색상이 얼마나 정확하게 표현되는지를 나타내는 성질입니다. 즉, 광원의 색상이 물체의 실제 색상과 얼마나 유사한지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따라서 무대 디자인이나 상품 진열 등에서는 연색성이 높은 광원을 사용하여 물체의 실제 색상을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도록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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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입체의 정 투상도가 옳은 것은?

(정답률: 82%)
  • 정답은 "" 입니다. 이유는 입체도에서는 두 개의 직선이 만나는 지점을 점으로 나타내는 것이 일반적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옳은 표현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두 개의 직선이 만나는 지점을 선으로 나타내거나, 또는 점과 선을 혼합하여 나타내는 것이므로 옳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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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시점이 한 곳에 집중되어 순간적으로 일어나는 현상은?

  1. 동시대비
  2. 계속대비
  3. 색채동화
  4. 면적효과
(정답률: 60%)
  • 시점이 한 곳에 집중되어 순간적으로 일어나는 현상을 "동시대비"라고 합니다. 이는 동일한 시간대에 서로 다른 대상이나 사물이 서로 비교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하늘과 구름이 같은 시간대에 비교되는 것이 동시대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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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제1각법과 제3각법의 투상도 배치에서 동일한 위치에 놓아지는 투상 면은?

  1. 정면도
  2. 좌측면도
  3. 저면도
  4. 평면도
(정답률: 65%)
  • 제1각법과 제3각법의 투상도 배치에서 동일한 위치에 놓아지는 투상 면은 정면면입니다. 이는 제1각법과 제3각법에서 모두 정면이 동일한 위치에 놓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면면은 두 가지 각법에서 모두 동일한 위치에 놓이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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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설계자의 뜻을 작업자에게 완전하게 전달할 수 있는 충분한 내용과 가공의 용이, 제작비의 절감이 요구되는 도면은?

  1. 계획도
  2. 제작도
  3. 주문도
  4. 승인도
(정답률: 53%)
  • 제작도는 설계자의 의도를 충분히 담고 있으며, 가공이 용이하고 제작비를 절감할 수 있는 도면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작업자가 이해하기 쉽고 정확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으며, 제작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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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다음 배경색 중 노란색 글씨의 명시도를 가장 높게 보이게 하는 것은?

  1. 파랑
  2. 초록
  3. 빨강
  4. 주황
(정답률: 71%)
  • 배경색이 밝은 노란색이므로, 대비가 높은 어두운 색상이 가장 명시도가 높게 보입니다. 따라서 파란색 글씨가 가장 명시도가 높게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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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강한 고채도의 색은 주목성이 높아 다른 색과 반발하기 쉽다. 어떤 색과 배색하여야 가장 효과적인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반대색
  2. 난색계
  3. 중성색
  4. 한색계
(정답률: 54%)
  • 강한 고채도의 색은 주목성이 높아 다른 색과 반발하기 쉽기 때문에, 이와 조화를 이루는 색상을 선택해야 한다. 중성색은 다른 색과의 조화가 잘 이루어지며, 강한 고채도의 색과도 잘 어울리기 때문에 가장 효과적인 선택이다. 따라서 정답은 "중성색"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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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색료의 3원색이 아닌 것은?

  1. Magenta
  2. Yellow
  3. Green
  4. Cyan
(정답률: 77%)
  • 색상 모델에서 3원색은 RGB(빨강, 초록, 파랑)이며, 이 3원색을 혼합하여 다양한 색상을 만들어냅니다. 따라서 "Green"은 RGB 색상 모델에서 3원색이 아니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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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다음 중 선을 사용할 때의 우선순위로 옳은 것은?

  1. 외형선 → 숨은선 → 중심선
  2. 숨은선 → 중심선 → 외형선
  3. 중심선 → 외형선 → 숨은선
  4. 외형선 → 중심선 → 숨은선
(정답률: 67%)
  • 정답은 "외형선 → 숨은선 → 중심선" 입니다.

    외형선은 제품의 외형을 나타내는 선으로, 가장 먼저 그려져야 합니다. 이는 제품의 모양을 파악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숨은선은 제품의 내부 구조를 나타내는 선으로, 외형선을 그린 후에 그려집니다. 이는 제품의 내부 구조를 파악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중심선은 제품의 중심축을 나타내는 선으로, 숨은선을 그린 후에 그려집니다. 이는 제품의 중심축을 파악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외형선 → 숨은선 → 중심선 순으로 선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적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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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디자인 재료

41. 다음 중 도피가공(塗被加工)에 주로 쓰이는 도피 재료는?

  1. 활석
  2. 망간
  3. 안티몬
  4. 밀납
(정답률: 42%)
  • 도피가공은 표면에 보호층을 형성하여 내식성을 높이는 작업입니다. 이때 사용되는 도피 재료는 내식성이 높은 활석이 가장 많이 사용됩니다. 다른 보기인 망간, 안티몬, 밀납은 도피가공에 사용되기보다는 다른 용도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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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유기안료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체질안료도 유기안료의 일종이다.
  2. 용제에는 녹지 않는다.
  3. 은폐력이 높다.
  4. 무기안료에 비해 아름다운 색채를 얻을 수 있다.
(정답률: 61%)
  • 유기안료는 화학적으로 복잡한 구조를 가지고 있어 무기안료에 비해 다양한 색채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이는 유기안료 분자 내부의 색소 구조와 결합 형태에 따라 다양한 색채를 표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무기안료에 비해 아름다운 색채를 얻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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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필름의 보관과 취급 방법이 틀린 것은?

  1. 광선과 강한 열에 노출되지 않게 한다.
  2. 수분 방지용 포장이 되어 있으면 냉장고나 냉동실에 보관하는 것도 좋다.
  3. 필름구입시에는반드시유효기간을점검해야 한다.
  4. 일단 노출된 필름은 강한 빛이 닿아도 된다.
(정답률: 86%)
  • 일단 노출된 필름은 강한 빛이 닿아도 된다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필름은 빛에 노출되면 이미 이미지가 형성되는 과정이 진행되기 때문에 더 많은 빛에 노출되면 이미지가 과도하게 형성되어 과노출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노출된 필름은 강한 빛이 닿지 않도록 보관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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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에어브러시(Air Brush)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거칠고 대담한 표현에 가장 적합합니다.
  2. 공기의 압력을 이용해서 잉크나 물감을 내뿜어 그려진다.
  3. 사실적이고 환상적인 일러스트레이션 표현에 알맞은 기법이다.
  4. 가장 중요한 것은 컴프레서와 스프레이건의 취급 방법이다.
(정답률: 66%)
  • "가장 중요한 것은 컴프레서와 스프레이건의 취급 방법이다."는 에어브러시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입니다. 에어브러시는 공기의 압력을 이용해서 잉크나 물감을 내뿜어 그리는 기법으로, 사실적이고 환상적인 일러스트레이션 표현에 알맞은 기법입니다. 또한, 에어브러시는 섬세하고 부드러운 표현도 가능하지만, 그만큼 거칠고 대담한 표현에도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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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투명 수채화 물감에 대한 설명이 옳은 것은?

  1. 중후한 느낌의 표현에 적합니다.
  2. 덧칠하거나 긁어낼 수 있다.
  3. 흘리기와 번지기 효과를 낼 수 있다.
  4. 명도는 주로 흰색으로 조절한다.
(정답률: 77%)
  • 투명 수채화 물감은 물과 섞어서 사용하며, 물감이 흘러나가는 효과와 색이 번지는 효과를 쉽게 낼 수 있습니다. 따라서 "흘리기와 번지기 효과를 낼 수 있다."가 옳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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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유리를 분류할 때 성질에 따른 분류에 속하는 것은?

  1. 붕산 유리
  2. 조명 유리
  3. 경질 유리
  4. 강화 유리
(정답률: 50%)
  • 성질에 따른 분류에서는 유리의 강도와 경도 등 물리적 성질을 기준으로 분류합니다. 따라서 "경질 유리"가 정답입니다. 경질 유리는 강도와 경도가 높아서 내구성이 뛰어나며, 안전한 사용이 가능합니다. 이에 반해 붕산 유리는 내열성이 높아서 화학 실험용 유리로 사용되고, 조명 유리는 광선을 통과시키기 위한 특수한 유리입니다. 강화 유리는 경질 유리와 비슷하지만 열처리를 통해 강도를 높인 유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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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종이의 분류 중 양지로만 구성된 것은?

  1. 신문지, 인쇄 종이
  2. 필기 용지, 종이솜
  3. 도화지, 색판지
  4. 창호지, 습자지
(정답률: 65%)
  • 신문지와 인쇄 종이는 양면으로 인쇄가 가능한 양지 종이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필기 용지나 종이솜, 도화지, 색판지, 창호지, 습자지는 일반적으로 한쪽면만 사용 가능한 단면 종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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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다음 중 석유화학 산업의 발달로 나타난 재료는?

  1. 플라스틱
  2. 알루미늄
  3. 유리
  4. 도자기
(정답률: 76%)
  • 석유화학 산업에서는 석유를 원료로 사용하여 다양한 화학물질을 생산합니다. 이 중에서 플라스틱은 석유화학 산업에서 생산되는 중요한 제품 중 하나입니다. 플라스틱은 석유에서 추출된 화학물질을 가공하여 만들어지며, 가볍고 내구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다양한 용도로 사용됩니다. 또한 생산과 가공이 쉽고 비용이 저렴하기 때문에 대량 생산이 가능하며, 이로 인해 우리 일상생활에서 많이 사용되는 재료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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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컴퓨터 그래픽스

49. 포토샵에서 작업 중에 일러스트레이터로 작업한 EPS 파일을 불러오려고 한다. 다음 중 어떤 명령을 수행해야 하는가?

  1. New
  2. Copy
  3. Save
  4. Place
(정답률: 74%)
  • EPS 파일은 이미지 파일이 아니라 벡터 파일이므로, 포토샵에서 직접 열 수 없다. 따라서, "Place" 명령을 사용하여 일러스트레이터에서 작업한 EPS 파일을 포토샵 문서에 삽입해야 한다. "Place" 명령은 외부 파일을 포토샵 문서에 삽입하는 명령으로, 일러스트레이터에서 작업한 EPS 파일을 포토샵 문서에 삽입할 때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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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인간이 색을 인지하는 방식을 기초로 한 모델로 색상은 360°단계, 채도와 명도는 0~100%로 표현하는 방식은?

  1. CIE 모델
  2. CMYK 모델
  3. HSB 모델
  4. YUV 모델
(정답률: 67%)
  • HSB 모델은 색상을 360°단계로 표현하고, 채도와 명도는 각각 0~100%로 표현하는 모델입니다. 이 모델은 인간이 색을 인지하는 방식을 기초로 하며, 색상, 채도, 명도를 각각 독립적으로 조절할 수 있어 색상 조합에 유용합니다. 따라서 HSB 모델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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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3차원 컴퓨터그래픽스의 조명(Light)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조명은 비치는 위치에 따라 간접조명 및 직접조명으로 분류한다.
  2. 무한광(OmniLight)은 전체분위기를 조성하는 조명이다.
  3. 집중조명 광(Spot Light)은 방향성을 지니고 사실적인 그림자를 만들 수 있다.
  4. 확산 광(Ambient Light)은 방향성이 없고 그림자를 만들지 않는다.
(정답률: 46%)
  • "무한광(OmniLight)은 전체분위기를 조성하는 조명이다."가 틀린 것이다. 무한광은 점 광원으로서 모든 방향으로 광을 발산하며, 주로 전체적인 조명을 위해 사용된다. 따라서 "전체분위기를 조성하는 조명"이라는 설명은 맞지만, 이것이 무한광에만 해당하는 것은 아니다. 다른 조명 기법들도 전체분위기를 조성하는 데 사용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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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디지털 카메라나 이미지 스캐너의 이미지 센서로부터 최소한으로 처리한 데이터를 포함하고 있으며 화소 자체의 정보만을 담고 있는 파일 포맷 방식은?

  1. RAW
  2. EPS
  3. TGA
  4. BMP
(정답률: 47%)
  • RAW 파일 포맷은 디지털 카메라나 이미지 스캐너에서 촬영한 이미지 센서의 데이터를 최소한으로 처리하여 화소 자체의 정보만을 담고 있는 파일 포맷입니다. 따라서 RAW 파일은 이미지를 압축하지 않고 원본 그대로 저장하므로 이미지 품질이 높고 후처리에 용이합니다. EPS, TGA, BMP 파일 포맷은 RAW와 달리 이미지를 압축하거나 처리한 데이터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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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포토샵 프로그램에서 이미지의 명암 및 색상 등의 보정과 거리가 먼 메뉴는?

  1. 명도/대비(Brightness/Contrast)
  2. 레벨(Levels)
  3. 핀치(Pinch)
  4. 색상/채도(Hue/Saturation)
(정답률: 81%)
  • 핀치(Pinch)는 이미지를 확대하거나 축소할 때 사용하는 메뉴로, 이미지의 중심을 기준으로 끌어당기거나 밀어내는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이는 이미지의 명암이나 색상과는 거리가 있으며, 이미지의 형태를 바꾸는 작업에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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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그래픽 프로그램 사용 시 컴퓨터 작업 속도를 보다 향상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틀린 것은?

  1. 불필요한 프로그램을 동시에 열어놓고 사용하지 않도록 한다.
  2. 작업계획단계에 고해상도로 작업하여 최종 결과물 표현에 대한 시간을 단축한다.
  3. 클립보드에 너무 큰 용량의 데이터가 들어있지 않도록 사용 후에는 비워준다.
  4. 시스템과 프로그램의 메모리 관리 설정을 적절하게 해준다.
(정답률: 81%)
  • 작업계획단계에 고해상도로 작업하여 최종 결과물 표현에 대한 시간을 단축한다는 것은 틀린 설명입니다. 고해상도로 작업할 경우 작업에 필요한 시간이 더 오래 걸리므로 오히려 작업 시간이 늘어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작업계획단계에서는 적절한 해상도로 작업하고, 최종 결과물을 만들 때 필요한 고해상도 작업은 필요한 부분에만 적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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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다음 중 3차원 프로그램에서 대상물의 표면에 사실감을 더하기 위해 재질감을 표현하는 방법은?

  1. Modeling
  2. Mapping
  3. Lighting
  4. Morphing
(정답률: 73%)
  • 재질감을 표현하기 위해서는 대상물의 표면에 이미지나 색상 등을 입히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이를 Mapping이라고 합니다. Mapping은 3차원 모델링 소프트웨어에서 대상물의 표면에 이미지나 색상 등을 입히는 기술로, 대상물의 표면을 2차원 이미지로 매핑하여 입히는 작업을 말합니다. 이를 통해 대상물의 표면에 사실감을 더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Mapping"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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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필압을 감지하여 붓이나 펜촉을 가지고 그린 것처럼 표현해 주는 입력장치는?

  1. 마우스
  2. 태블릿
  3. 키보드
  4. 트랙볼
(정답률: 83%)
  • 마우스, 키보드, 트랙볼은 모두 필압을 감지하지 않기 때문에 그림을 그리거나 쓰는 등의 작업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태블릿은 필압을 감지하여 붓이나 펜촉을 가지고 그린 것처럼 자연스러운 표현이 가능하기 때문에 그림을 그리거나 쓰는 등의 작업에 적합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태블릿"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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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중앙처리장치(CPU)의 기능이 아닌 것은?

  1. 명령어에 사용된 정보 기억
  2. 수치적 연산기능 수행
  3. 명령 해독 및 동작 지시
  4. 프로그램 데이터의 출력
(정답률: 66%)
  • CPU는 프로그램 데이터의 출력을 담당하지 않습니다. CPU는 명령어에 사용된 정보를 기억하고, 수치적 연산 기능을 수행하며, 명령어를 해독하고 동작을 지시하는 역할을 합니다. 프로그램 데이터의 출력은 출력장치나 저장장치 등 다른 하드웨어 장치가 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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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안티 앨리어싱의 기능을 가장 잘 설명한 것은?

  1. 이미지 경계부위의 컬러와 계조를 유연하게 함
  2. 이미지의 픽셀이 갖고 있는 명도대비 증가시킴
  3. 이미지 픽셀들의 크기를 증가시킴
  4. 이미지 경계부위를 뚜렷하게 함
(정답률: 71%)
  • 안티 앨리어싱은 이미지 경계 부위에서 발생하는 계조와 컬러의 불규칙한 변화를 유연하게 처리하여 부드러운 경계를 만들어줍니다. 이를 통해 이미지의 뚜렷한 경계를 유지하면서도 부드러운 느낌을 연출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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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2D 컴퓨터 애니메이션 제작에서 사용되는 개념이 아닌 것은?

  1. 인비트윈(In-Between)
  2. 로토스코핑(Rotoscoping)
  3. 트위닝(Tweening)
  4. 트레이싱 라인(Tracing Line)
(정답률: 48%)
  • 트레이싱 라인은 2D 컴퓨터 애니메이션 제작에서 사용되는 개념이 아닙니다. 트레이싱 라인은 일반적으로 그림이나 사진을 복사할 때 사용되는 기술로, 이미지를 그대로 따라서 그리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애니메이션 제작에서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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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3차원 물체를 표현하는 가장 간단한 방법으로, 정보처리에는 제한적이나 모델링 시간이 빠르고 물체의 앞면뿐만 아니라 뒷면의 선들도 관찰되는 특징을 갖는 모델링 방식은?

  1. 솔리드 모델링
  2. 와이어 프레임 모델링
  3. 서페이스 모델링
  4. 폴리곤 모델링
(정답률: 68%)
  • 와이어 프레임 모델링은 3차원 물체를 선으로만 구성하여 표현하는 방식으로, 모델링 시간이 빠르고 뒷면의 선들도 관찰할 수 있어 정보처리에는 제한적이지만 가장 간단한 방법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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