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3-10-12)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2013-10-12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산업디자인 일반

1. 다음 중 실내 디자인의 계획 단계에서 고려할 조건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입지적 조건
  2. 건축적 조건
  3. 설비의 조건
  4. 색채의 조건
(정답률: 65%)
  • 색채의 조건은 실내 디자인의 계획 단계에서 고려할 조건 중에서 거리가 가장 먼 것입니다. 이는 색채가 실내 공간의 분위기와 느낌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적절한 색채를 선택하고 배치하는 것은 실내 디자인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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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조형의 대상으로서 빛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반짝이는 빛은 역동적인 에너지가 느껴진다.
  2. 빛을 받는 표면과 그림자로 형태를 구별할 수 있다.
  3. 물질에 따라 빛의 굴절이 다름으로 해서 질감을 느낄수 있다.
  4. 부드러운 빛은 긴장감과 우울함이 느껴진다.
(정답률: 91%)
  • 부드러운 빛은 긴장감과 우울함이 느껴진다는 설명이 틀린 것입니다. 빛의 성질 중에는 감정을 불러일으키는 것은 없습니다. 따라서 이 설명은 조형의 대상으로서 빛에 대한 설명으로는 부적절합니다.

    간단명료한 이유: 빛은 감정을 불러일으키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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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제품을 디자인하는 과정 중에서 스타일이 결정된 단계에서 제품의 완성 예상도를 실물처럼 표현하는 것은?

  1. 렌더링
  2. 모델링
  3. 아이소메트릭 투영법
  4. 조감 투시도법
(정답률: 70%)
  • 렌더링은 디자인한 제품을 3차원 모델링하여 실제로 완성된 것처럼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과정입니다. 따라서 스타일이 결정된 단계에서 제품의 완성 예상도를 실물처럼 표현하는 것은 렌더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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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다음 중 근대 디자인 역사에서 기계사용을 반대한 운동은?

  1. 미래파
  2. 독일공작연맹
  3. 바우하우스
  4. 미술공예운동
(정답률: 83%)
  • 미술공예운동은 기계적인 대량생산과 질적인 저하를 우려하여 수작업과 공예적 기술을 강조하는 운동으로, 기계사용을 반대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미술공예운동"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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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디자인의 원리 중 대상의 부분과 부분, 부분과 전체 사이에 질서를 주는 것은?

  1. 통일
  2. 대칭
  3. 리듬
  4. 비례
(정답률: 53%)
  • "통일"은 대상의 부분과 부분, 부분과 전체 사이에 질서를 주는 원리 중 하나입니다. 이는 대상 내부의 요소들이 서로 조화를 이루어 하나의 통일된 형태를 이루도록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를 통해 대상이 일관성 있고 조화로운 느낌을 전달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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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1960년대 중반에 이탈리아에서 시작되었으며 알키미아 스튜디오와 함께 팝아트적인 요소들을 다양한 양식들과 혼용하여 복합적인 형태를 추구하는 디자인 그룹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미니멀리즘
  2. 멤피스
  3. 아르누보
  4. 미래파
(정답률: 55%)
  • 1960년대 중반에 이탈리아에서 시작된 디자인 그룹으로, 알키미아 스튜디오와 함께 팝아트적인 요소들을 다양한 양식들과 혼용하여 복합적인 형태를 추구하였습니다. 이러한 특징으로 인해 멤피스 디자인 그룹으로 불리며, 미니멀리즘, 아르누보, 미래파 등 다양한 디자인 운동과 구분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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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기초디자인 능력을 기르기 위해 대상을 관찰하여 묘사할 때 중점을 두어야 할 사항으로 바르지 못한 것은?

  1. 관찰을 위한 수단으로서 미적 요소를 배운다는 자세로 임한다.
  2. 능숙한 기술력과 함께 기본적 감각을 익히는데 역점을 둔다.
  3. 사진의 기계적 획일성을 강조한 세밀한 묘사에 중점을 둔다.
  4. 자연성, 정밀성, 명료성 등을 재창조해야 한다.
(정답률: 56%)
  • 사진의 기계적 획일성을 강조한 세밀한 묘사에 중점을 둔다는 것은, 대상을 사실적으로 묘사하고자 할 때 사진의 특성을 살려서 기계적인 세밀함과 정확성을 강조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디자인에서 대상을 관찰하고 묘사하는 기술적인 측면에서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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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디자인의 궁극적 목적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미의 창조를 통한 대중의 미적 욕구 충족
  2. 창의적 발상을 통한 아이디어의 전개
  3. 인간 생활의 물질적 풍요를 충족시키는 목적
  4. 하나의 그림, 모형 등을 전개시키는 계획 및 설계
(정답률: 69%)
  • 디자인은 인간의 생활을 더욱 편리하고 풍요롭게 만들기 위한 것입니다. 그 중에서도 가장 궁극적인 목적은 인간의 물질적 풍요를 충족시키는 것입니다. 디자인은 제품, 서비스, 환경 등 모든 것을 디자인하는데, 이 모든 것들은 인간의 필요와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것입니다. 따라서 디자인의 궁극적인 목적은 인간의 삶을 더욱 풍요롭게 만들어주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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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오즈번(Alex F. Osborn)에 의해 창학된 회의방식으로 디자인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10명 이내의 멤버가 자유로운 발언을 통해 새로운 아이디어를 얻는 방식은?

  1. 상관분석법
  2. 시스템 분석법
  3. 브레인스토밍법
  4. 체크리스트법
(정답률: 94%)
  • 브레인스토밍법은 오즈번에 의해 창안된 회의방식으로, 10명 이내의 멤버가 자유로운 발언을 통해 새로운 아이디어를 얻는 방식입니다. 디자인에서 널리 사용되며, 참여자들이 자유롭게 아이디어를 제시하고, 이를 자유롭게 조합하고 발전시키는 방식으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도출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브레인스토밍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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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마케팅 믹스(marketing mix)의 구성 요소가 아닌 것은?

  1. 제품
  2. 영업
  3. 유통구조
  4. 판매촉진
(정답률: 57%)
  • 영업은 마케팅 믹스의 구성 요소가 아닙니다. 마케팅 믹스는 제품, 가격, 유통구조, 판매촉진으로 구성되며, 이들 요소를 조합하여 제품을 성공적으로 마케팅하는 전략을 구성합니다. 영업은 제품을 판매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활동이지만, 마케팅 믹스의 구성 요소는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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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디자인에서 갖추어야 할 조건 중 가장 중요한 것은?

  1. 실용성과 아름다움
  2. 실용성과 상징성
  3. 순수성과 아름다움
  4. 개성과 상징성
(정답률: 77%)
  • 디자인은 사용자의 요구와 목적을 충족시키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따라서 디자인은 실용성을 갖추어야 합니다. 그러나 디자인이 단순히 실용성만을 갖춘 것이라면, 사용자의 마음을 움직이지 못할 수 있습니다. 이에 디자인은 아름다움을 갖추어야 합니다. 디자인이 실용성과 아름다움을 모두 갖춘다면, 사용자는 만족감을 느끼며 디자인을 더욱 긍정적으로 평가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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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다음 중 점, 선, 면 등의 이념적 형태는?

  1. 순수형태
  2. 사실형태
  3. 자연형태
  4. 인공형태
(정답률: 80%)
  • 정답: 순수형태

    이유: 점, 선, 면 등은 수학적 개념으로써 물리적인 존재가 아니며, 인간의 추상적인 사고로부터 비롯된 순수한 형태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들은 순수형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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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광고제작물의 구성요소 중에서 독자에게 주의를 환기시키고 본문으로 유도하기 위한 호소력이 담긴 간결하고 함축미가 있는 말은?

  1. 캡션
  2. 일러스트레이션
  3. 카피
  4. 헤드라인
(정답률: 84%)
  • 헤드라인은 광고제작물의 구성요소 중에서 독자에게 주의를 환기시키고 본문으로 유도하기 위한 호소력이 담긴 간결하고 함축미가 있는 말이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각각 설명이 다르며, 캡션은 이미지나 사진에 대한 설명이나 부가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글, 일러스트레이션은 그림이나 이미지, 카피는 광고의 본문 내용을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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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음 중 게슈탈트의 시지각 원리가 아닌 것은?

  1. 유사성
  2. 근접성
  3. 개폐성
  4. 연속성
(정답률: 86%)
  • 게슈탈트의 시지각 원리 중 "개폐성"은 포함되지 않습니다. 개폐성은 물체나 형상이 완전하지 않고 부분적으로 가려져 있을 때, 그 부분을 무시하고 전체적인 형상을 인식하는 경향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문이 열려있는 방 안에 있는 사람을 보면 문이 일부 가려져 있어도 그 사람을 전체적으로 인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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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스케치의 종류 중에서 '갈겨쓴다'의 의미로 아이디어 발상 과정에서 초기 단계에서 사용하며, 입체적인 표현은 생략하고 약화 형식으로 표현하는 스케치는?

  1. 러프 스케치
  2. 스타일 스케치
  3. 퍼스펙티브 스케치
  4. 스크래치 스케치
(정답률: 80%)
  • 스크래치 스케치는 아이디어 발상 과정에서 초기 단계에서 사용하며, 입체적인 표현은 생략하고 약화 형식으로 표현하는 스케치이다. "스크래치"는 영어로 "긁다"라는 뜻이며, 스케치를 빠르게 그리는 과정에서 생기는 긁힘과 흠집을 의미한다. 따라서 스크래치 스케치는 빠르게 아이디어를 구상하고 표현하기 위한 미완성의 스케치를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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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다음 중 편집디자인에 분야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신문디자인
  2. 북디자인
  3. 브로슈어디자인
  4. 영상디자인
(정답률: 75%)
  • 영상디자인은 시각적인 요소를 활용하여 영상을 제작하는 분야이지만, 편집디자인은 주로 인쇄물이나 디지털 매체에서 레이아웃을 조정하고 편집하는 분야입니다. 따라서 영상디자인은 편집디자인 분야에 속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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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 중 AIDMA 법칙의 구성요소가 아닌 것은?

  1. 주의
  2. 흥미
  3. 욕구
  4. 가격
(정답률: 80%)
  • AIDMA 법칙은 Awareness(인지), Interest(흥미), Desire(욕구), Action(행동)으로 구성됩니다. 가격은 이 중에서는 행동 단계에서 고려되는 요소이지만, 구성요소는 아닙니다. 따라서 정답은 "가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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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신제품 개발 과정 중 제품 개발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완전한 제품원형을 만드는 데는 오랜 시간이 소요되지 않는다.
  2. 원형품의 개발 및 시험, 유표화(branding), 패키징 등의 세 단계를 거친다.
  3. 원형품의 설계할 때는 물리적 특성에 대한 소비자들의 반응을 후자에 놓고 추진한다.
  4. 완성된 제품은 기능 테스트와 소비자 테스트를 생략 한다.
(정답률: 83%)
  • 제품 개발은 원형품의 개발, 유표화(branding), 패키징 등의 세 단계를 거친다. 이는 제품을 완성하기 위해 필요한 과정들이며, 각각의 단계에서는 제품의 디자인, 기능, 소비자 반응 등을 고려하여 개발을 진행한다. 따라서 원형품의 개발과 시험, 유표화, 패키징 등의 단계는 제품 개발 과정에서 필수적인 단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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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선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선은 하나의 점이 이동하면서 이루는 자취이다.
  2. 선의 동적 특성에 영향을 끼치는 것은 점의 속도, 강약, 방향 등이다.
  3. 점이 일정한 방향으로 진행할 때 직선이 생긴다.
  4. 수직선은 평화, 정지를 나타낸다.
(정답률: 76%)
  • 선의 동적 특성에 영향을 끼치는 것은 점의 속도, 강약, 방향 등이 아니라, 선분의 길이, 방향, 위치 등이다. 수직선은 평화, 정지를 나타내는 것이 아니라, 수직 방향으로 높이를 나타내는 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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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 중 변화가 큰 대칭으로, 착시효과를 내는 데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1. 좌우대칭
  2. 방사대칭
  3. 비대칭
  4. 역대칭
(정답률: 45%)
  • 역대칭은 대칭축을 중심으로 대칭되는 두 부분이 서로 반대 방향으로 이루어져 있어서 착시효과를 더욱 강하게 나타낼 수 있습니다. 이는 뇌가 대칭적인 패턴을 인식하는 경향 때문에 발생하는데, 역대칭은 이러한 뇌의 인식 패턴을 더욱 극대화시켜 착시효과를 더욱 강하게 만들어줍니다. 따라서 역대칭이 가장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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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색채 및 도법

21. 다음 중 물체의 앞면 모서리는 수평선과 평행하게 하고, 옆면 모서리는 수평선과 임의의 각도 a로 하여 그린 투상도는?

  1. 등각투상도
  2. 부등각투상도
  3. 사투상도
  4. 축측투상도
(정답률: 58%)
  • 앞면 모서리가 수평선과 평행하게 그려지고, 옆면 모서리가 수평선과 일정한 각도로 그려지는 경우를 사투상도라고 합니다. 이는 물체의 실제 모습과 가장 유사하게 그려지기 때문에 공학 및 건축 분야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등각투상도는 모든 모서리가 일정한 각도로 그려지는 경우, 부등각투상도는 모든 모서리가 서로 다른 각도로 그려지는 경우, 축측투상도는 한 축을 기준으로 모든 모서리가 일정한 비율로 축소되는 경우를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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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다음 중 인접색의 조화에 해당하는 것은?

  1. 빨강 - 녹색 - 주황
  2. 귤색 - 주황 - 남색
  3. 연두 - 녹색 - 다홍
  4. 빨강 - 자주 - 보라
(정답률: 82%)
  • 인접색의 조화란 색상환에서 서로 인접한 색상들을 조화롭게 사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빨강 - 자주 - 보라"가 정답입니다. 이는 색상환에서 빨강과 자주가 인접하고, 자주와 보라가 인접하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인접하지 않은 색상들이 함께 사용되었기 때문에 인접색의 조화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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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신인상파 화가의 점묘화는 무슨 혼합인가?

  1. 회전혼합
  2. 병치혼합
  3. 가산혼합
  4. 감산혼합
(정답률: 82%)
  • 신인상파 화가의 점묘화는 병치혼합입니다. 이는 여러 가지 색상을 붓으로 섞어서 그림을 완성하는 기법으로, 색상의 조화와 균형을 중요시합니다. 회전혼합은 색상을 섞을 때 붓을 회전시켜서 섞는 기법이며, 가산혼합과 감산혼합은 각각 빨강, 초록, 파랑의 색상을 혼합하여 다른 색상을 만드는 기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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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나란히 배치된 색의 경계부분에 일어나는 대비효과를 약화시키기 위한 무채색의 테투리를 두르는 것과 관련이 있는 대비현상은?

  1. 계시대비
  2. 면적대비
  3. 연변대비
  4. 명도대비
(정답률: 56%)
  • 연변대비는 나란히 배치된 색의 경계부분에서 일어나는 대비효과를 약화시키기 위해 무채색의 테두리를 두르는 것과 관련된 대비현상입니다. 이는 색의 경계가 부각되어 눈에 띄게 되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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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투시도를 작도할 때 소점을 나타내는 기호는?

  1. 8P
  2. PP
  3. VP
  4. HL
(정답률: 78%)
  • 투시도에서 소점을 나타내는 기호는 VP입니다. VP는 "View Point"의 약자로, 투시도에서 관찰자의 위치를 나타냅니다. 다른 보기들은 다음과 같은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8P"는 8분의 1 크기의 도면을 나타내는 기호이며, "PP"는 Perspective Projection(원근 투영)을 나타내는 기호입니다. "HL"은 Horizon Line(수평선)을 나타내는 기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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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색의 주목성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1. 자극성이 강해 눈에 잘 띄는 색이다.
  2. 주의를 기울이지 않더라도 사람의 시선을 끄는 색이다.
  3. 인간의 심리작용에 의해서도 좌우된다.
  4. 한색계열의 저채도 색은 주목성이 높다.
(정답률: 86%)
  • "인간의 심리작용에 의해서도 좌우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한색계열의 저채도 색은 주목성이 높은 이유는 색의 명도와 채도가 낮아서 다른 색과 대비가 적어 눈에 띄기 쉽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연한 회색보다는 진한 빨간색이 더 주목성이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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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프리즘에 대한 스펙트럼의 발견은 빛의 어떤 성질을 이용한 것인가?

  1. 굴절현상
  2. 회절현상
  3. 간섭현상
  4. 파동현상
(정답률: 83%)
  • 프리즘에 빛이 들어가면 빛의 속도가 변화하면서 굴절되는 현상이 일어납니다. 이 때 빛은 다양한 파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각 파장마다 다르게 굴절되어 스펙트럼이 형성됩니다. 따라서 프리즘에 대한 스펙트럼의 발견은 굴절현상을 이용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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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정투상도법에서 제3각법을 기준으로 정면도, 평면도, 우측면도를 그릴 때의 설명이 틀린 것은?

  1. 각 도면의 위치를 측면도를 기준으로 한다.
  2. 우측면도는 정면도를 기준으로 우측에 있다.
  3. 정면도와 평면도는 가로의 크기가 동일하다.
  4. 정면도와 우측면도는 세로의 크기가 동일하다.
(정답률: 58%)
  • "우측면도는 정면도를 기준으로 우측에 있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정투상도법에서 각 도면의 위치를 측면도를 기준으로 하는 이유는 측면도가 물체의 세로면을 보여주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측면도를 기준으로 하면 물체의 높이와 깊이를 한 번에 파악할 수 있습니다. 정면도와 평면도는 가로의 크기가 동일하고, 정면도와 우측면도는 세로의 크기가 동일합니다. 이렇게 도면의 크기를 일정하게 유지하면, 도면을 비교하고 분석하기 쉬워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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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비눗방울 표면에서 무지개색이 보이는 것은 빛의 어떤 성질과 관련이 있는가?

  1. 간섭
  2. 흡수
  3. 투과
  4. 굴절
(정답률: 40%)
  • 비눗방울 표면에서 무지개색이 보이는 것은 빛의 "간섭" 성질과 관련이 있습니다. 비눗방울 표면에서 빛은 반사되고 굴절되며, 이 과정에서 빛의 파장이 서로 상호작용하여 간섭 현상이 발생합니다. 이 간섭 현상으로 인해 빛의 파장이 분리되어 무지개색이 보이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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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치수기입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1. 치수는 실형이 나타나 있는 곳에 실제 길이를 기입 한다.
  2. 치수는 원칙적으로 치수보조선을 그어서 그림 밖에 기입한다.
  3. 치수는 정면도보다는 측면도에서 집중하여 기입한다.
  4. 치수는 외형선에 기입하고 은선에 기입하는 것은 피한다.
(정답률: 64%)
  • "치수는 정면도보다는 측면도에서 집중하여 기입한다."는 이유는 실제 제품의 형태와 크기를 가장 잘 나타낼 수 있는 시각적인 정보를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측면도는 제품의 높이, 깊이, 너비 등을 더욱 명확하게 보여주기 때문에 치수를 기입하는 데 있어서 더욱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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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색광혼합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적(Red), 녹(Green), 청(Blue)이 3원색이다.
  2. 3원색을 모두 혼합하면 백광색이 된다.
  3. 색광혼합의 중간색이 색료혼합의 3원색이다.
  4. 혼합결과 명도가 낮아져 감법혼색이라고도 한다.
(정답률: 73%)
  • 혼합결과 명도가 낮아져 감법혼색이라고도 한다는 설명이 틀린 것이다. 실제로는 혼합결과 명도가 높아지는 가산혼색이라고 해야 한다. 감법혼색은 색을 혼합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색에 다른 색을 더해 명도를 낮추는 것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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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어두운 곳에서 밝은 곳으로 갑자기 나오면 처음에는 눈이 부시지만 점차 주위의 밝기에 적응하게 되는 현상은?

  1. 간상순응
  2. 명순응
  3. 암순응
  4. 색순응
(정답률: 70%)
  • 명순응은 눈이 어두운 곳에서 밝은 곳으로 갑자기 나오면 처음에는 눈이 부시지만 시간이 지나면 주위의 밝기에 적응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는 망막 내의 막대세포와 원추세포가 밝기에 대한 민감도를 조절하여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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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평면도와 입면도에 의하여 투시도를 그리는 형식으로 하나의 소점이 깊이를 좌우하도록 작도하는 도법은?

  1. 평행 투시도법
  2. 유각 투시도법
  3. 조감 투시도법
  4. 사각 투시도법
(정답률: 51%)
  • 평행 투시도법은 평면도와 입면도를 이용하여 물체를 투시하는 도법으로, 소점을 무한히 먼 곳에 두어 모든 선이 평행하게 투시되도록 합니다. 이에 따라 깊이를 좌우하는 것이 가능하며, 실제로 건축 및 공학 분야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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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색채의 심리적 현상과 거리가 먼 것은?

  1. 온도
  2. 무게
  3. 감정
  4. 식별
(정답률: 75%)
  • 색채는 시각적인 현상이며, 거리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그러나 색채는 심리적인 현상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빨간색은 열정과 에너지를 상징하고, 파란색은 평온과 안정을 상징합니다. 이러한 심리적인 연관성은 색채를 사용하는 디자인, 마케팅, 광고 등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식별"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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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그림과 같은 타원 그리기 방법은?

  1. 두 원을 연접시킨 타원
  2. 두 원을 격리시킨 타원
  3. 4 중심법에 의한 타원
  4. 장축과 단축이 주어진 타원
(정답률: 56%)
  • 그림에서 주어진 두 개의 원은 서로 접하고 있으며, 이를 장축과 단축으로 하는 타원을 그리기 위해서는 두 원의 반지름 길이를 이용하여 타원의 장축과 단축의 길이를 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장축과 단축이 주어진 타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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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그림의 도형에서 구하고자 하는 것은?

  1. 주어진 반지름의 원 그리기
  2. 수직선을 2등분하기
  3. 원주 밖의 1점에서 원에 접선 긋기
  4. 원의 둘레 구하기
(정답률: 69%)
  • 주어진 도형은 반지름이 5인 원과 원주 밖의 한 점 A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 때, 원주 밖의 한 점에서 원에 접선을 그리면 그 점에서 원까지의 거리가 접선과의 거리와 같아집니다. 따라서, 접선과 원의 교점에서 원의 둘레까지의 거리를 구하기 위해서는 원주 밖의 한 점에서 원에 접선을 그리는 것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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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비렌(Birren Faber)의 색채 공감각에서 식당 내부의 가구 등에 식욕이 왕성하도록 유도하기 위한 가장 좋은 색체는?

  1. 보라
  2. 주황
  3. 초록
  4. 파랑
(정답률: 85%)
  • 주황색은 식욕을 자극하는 색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는 주황색이 식품과 관련된 색으로 자주 사용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주황색은 따뜻하고 활기찬 느낌을 주어 식욕을 더욱 자극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비렌의 색채 공감각에서 식당 내부의 가구 등에 식욕을 유도하기 위한 가장 좋은 색체는 주황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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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제도에서 ø40 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지름이 40mm 이다.
  2. 반지름이 40mm 이다.
  3. 길이가 40mm 이다.
  4. 두께가 40mm 이다.
(정답률: 79%)
  • 제도에서 ø40은 지름이 40mm이다. ø 기호는 지름을 나타내는 기호이며, 반지름, 길이, 두께와는 다른 개념이다. 따라서 "지름이 40mm 이다."가 옳은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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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색조(tone)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색상, 명도, 채도를 동시에 나타낸다.
  2. 색상, 명도를 동시에 나타낸다.
  3. 색상, 채도를 동시에 나타낸다.
  4. 명도, 채도를 동시에 나타낸다.
(정답률: 39%)
  • 색조는 색상의 밝고 어두운 정도를 나타내며, 명도와 채도를 동시에 나타내기 때문에 "명도, 채도를 동시에 나타낸다."가 옳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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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다음 중 색채조화에 관한 연구와 관련이 없는 사람은?

  1. 그로피우스
  2. 스펜서
  3. 오스트발트
  4. 비렌
(정답률: 61%)
  • 정답은 "그로피우스"입니다. 그로피우스는 건축 분야에서 활동한 인물로, 색채조화에 대한 연구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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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디자인 재료

41. 빛의 양을 열려 있는 시간의 길이로 조절하는 장치는?

  1. 필름
  2. 셔터
  3. 렌즈
  4. 초점 조절장치
(정답률: 62%)
  • 빛의 양을 조절하는 장치는 셔터입니다. 셔터는 카메라 내부에서 열려 있는 시간의 길이를 조절하여 빛이 필름에 도달하는 양을 조절합니다. 따라서 셔터를 조절함으로써 사진의 밝기와 촬영 속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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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찬 느낌을 주고 수분의 흡수와 발산이 빨라서 여름 의복에 적합한 실물성 섬유는?

  1. 황마
  2. 아마
  3. 케이폭
(정답률: 47%)
  • 아마는 찬 느낌을 주고 수분의 흡수와 발산이 빠른 실물성 섬유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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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다음 중 번지기 쉽기 때문에 정착액을 뿌려 색상을 고정 시켜야 하는 채색 재료는?

  1. 마커
  2. 파스텔
  3. 수채물감
  4. 색연필
(정답률: 79%)
  • 파스텔은 분말 상태의 채색 재료로, 종이 위에 바로 그리거나 먼지를 뿌려서 그림을 그립니다. 이 때, 분말이 번지기 쉽기 때문에 정착액을 뿌려 색상을 고정시켜야 합니다. 따라서 파스텔은 번지기 쉬운 채색 재료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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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얇은 철판에 두께의 변화를 주지 않고 표면과 이면에 오목한 부분과 볼록한 부분이 반복되도록 금형을 사용하여 성형하는 기법은?

  1. 압인가공
  2. 소성가공
  3. 엠보싱가공
  4. 압출가공
(정답률: 75%)
  • 엠보싱가공은 얇은 철판에 오목한 부분과 볼록한 부분이 반복되도록 금형을 사용하여 성형하는 기법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의 답은 엠보싱가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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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수지를 알코올류에 용해시켜 만든 도료는?

  1. 주정도료
  2. 래커
  3. 에나멜
  4. 유성도료
(정답률: 47%)
  • 수지를 알코올류에 용해시켜 만든 도료는 주정도료입니다. 이는 주류의 제조 과정에서 사용되는 도료로, 알코올에 잘 녹아 투명하고 광택이 좋으며, 주변 환경에 노출되어도 변색이나 변형이 없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주류의 외관을 더욱 아름답게 만들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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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다음 중 종이의 특성이 틀린 것은?

  1. 가로 방향은 강하고, 세로 방향은 약하다.
  2. 함수율은 적을 때에는 6%, 많을 때에는 10% 정도이다.
  3. 가볍고 얇으며, 여러 가지 방법으로 가공할 수 있다.
  4. 침엽수 펄프는 섬유가 길고 좁으며, 활엽수 펄프는 짧고 약하다.
(정답률: 60%)
  • "가로 방향은 강하고, 세로 방향은 약하다."가 틀린 것이 아니라 옳은 것입니다. 종이의 섬유가 가로 방향으로 배치되어 있기 때문에 가로 방향의 강도가 더 높습니다. 세로 방향은 섬유가 세로로 배치되어 있기 때문에 강도가 상대적으로 약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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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디자인 재료의 구비조건과 거리가 먼 것은?

  1. 품질이 균일한 것
  2. 염가로 구입할 수 있는 것
  3. 가공기술이 완전한 것
  4. 외관이 미려한 것
(정답률: 72%)
  • 디자인 재료의 구비조건은 기능성과 품질에 대한 것이므로, 외관이 미려한 것은 디자인적인 측면에서 중요하지만 구비조건과는 거리가 먼 것입니다. 따라서 디자인 재료를 선택할 때는 기능성과 품질을 우선 고려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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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다음 중 용해 펄프의 용도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인조견사
  2. 스테이플 파이버(staple fiber)
  3. 종이
  4. 필름
(정답률: 42%)
  • 용해 펄프는 인조견사, 스테이플 파이버, 필름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될 수 있지만, 종이는 용해 펄프의 주요 용도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종이"는 용해 펄프의 용도에 해당되지 않는 것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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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컴퓨터 그래픽스

49. 검정색과 흰색의 이미지로 구성되어 있으며 선택된 영역이 합성되지 않도록 막아주는 마스크 역할을 하는 것은?

  1. 레이어(Layer)
  2. 알파 채널(Alpha Channel)
  3. Z 버퍼(Z-buffer)
  4. 히스토그램(Histogram)
(정답률: 55%)
  • 알파 채널은 이미지의 투명도를 나타내는 채널로, 검정색과 흰색의 이미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선택된 영역이 합성되지 않도록 막아주는 마스크 역할을 하며, 이를 이용해 이미지의 일부분만 선택적으로 투명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알파 채널이 선택된 영역을 제어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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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오브젝트 벡터 방식으로 표현하는 그래픽 소프트웨어는?

  1. 일러스트레이터
  2. 포토샵
  3. 페인터
  4. 페인트샵프로
(정답률: 82%)
  • 일러스트레이터는 오브젝트 벡터 방식으로 표현하는 그래픽 소프트웨어입니다. 이는 이미지를 점, 선, 면 등의 기하학적인 요소로 구성하여 확대 및 축소에도 깨지지 않고 선명하게 유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반면 포토샵, 페인터, 페인트샵프로는 픽셀 기반의 래스터 방식으로 이미지를 표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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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유비쿼터스(Ubiquitous) 네트워킹과 관련이 가장 먼 것은?

  1. RFID
  2. 홈 네트워크
  3. 디지털 세탁기
  4. 아날로그 TV
(정답률: 74%)
  • 유비쿼터스 네트워킹은 언제 어디서나 모든 기기가 연결되어 정보를 주고받을 수 있는 환경을 말합니다. 이에 반해 아날로그 TV는 디지털 정보를 처리하지 못하고, 디지털 정보를 처리하는 디지털 TV와는 달리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정보를 주고받지 않습니다. 따라서 아날로그 TV는 유비쿼터스 네트워킹과 관련이 가장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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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컴퓨터에서 신문광고용 그래픽 작업을 하여, 이를 인쇄용 4원색 분해 원고 출력을 하고자 할 경우 가장 적합한 선수(line per inch)는?

  1. 40 ~ 60선
  2. 80 ~ 133선
  3. 180 ~ 220선
  4. 200 ~ 300선
(정답률: 45%)
  • 신문 인쇄의 경우 해상도가 낮기 때문에, 인쇄용 4원색 분해 원고 출력 시에도 선수를 높게 설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따라서 80 ~ 133선이 가장 적합합니다. 40 ~ 60선은 너무 낮아서 인쇄물이 흐릿해지고, 180 ~ 220선과 200 ~ 300선은 고해상도로 인쇄할 때 사용하는 것이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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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다음 중 앨리어스(alias)와 안티 앨리어스(anti-alias)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안티 앨리어스 처리 시 이미지의 크기는 변하지 않으면서 부드러운 이미지를 얻을 수 있다.
  2. 페이트 툴로 그린 선은 안티 앨리어스 된 선이다.
  3. 12 point 이하의 문자는 안티 앨리어스 시키면 문자 이미지가 더 선명하게 보인다.
  4. 안티 앨리어스는 물체 경계면의 픽셀을 주변 색상과 혼합한 중간 생삭을 넣어서 표현한다.
(정답률: 63%)
  • 정답은 "안티 앨리어스는 물체 경계면의 픽셀을 주변 색상과 혼합한 중간 생삭을 넣어서 표현한다."입니다.

    12 point 이하의 문자는 안티 앨리어스 처리를 하면 더 선명하게 보이는 이유는 작은 크기의 문자는 픽셀로 표현될 때 깨지거나 계단 현상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안티 앨리어스 처리를 하면 주변 색상과 혼합하여 부드러운 이미지를 만들어 계단 현상을 줄여 선명하게 보이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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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영상을 제작하기 전에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주요 장면을 그림으로 정리한 계획표는?

  1. 프레젠테이션(presentation)
  2. 스토리보드(story board)
  3. 트랜지션(transition)
  4. 도큐먼트(document)
(정답률: 83%)
  • 스토리보드는 영상 제작 전에 내용을 시각적으로 정리하는 도구로, 주요 장면을 그림으로 나타내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따라서 영상 제작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영상의 전체적인 구성과 흐름을 파악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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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사운드 전용 포맷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AIFF : 오디오 교환파일 포맷
  2. WAV : 윈도우의 표준 사운드 파일
  3. AU : DOS 소프트웨어용의 일반적 포맷
  4. MID : 표준형식의 미디파일
(정답률: 65%)
  • AU는 DOS 소프트웨어용 포맷이 아니라, NeXTSTEP 운영체제에서 사용되던 오디오 파일 포맷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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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포토샵 프로그램이 효율적 작업을 위한 작업속도 향상방법 중 틀린 것은?

  1. 레이어(Layer)와 채널을 가능한 적게 사용하는 방식을 취한다.
  2. 내장 디스크 대신 외장 메모리에 프로그램을 넣어 처리 속도를 향상시킨다.
  3. 메뉴 명령대신 가급적 동등키(단축키)를 사용하여 곧바로 실행될 수 있도록 작업하여 효율을 높인다.
  4. 최초 작업은 저해상도 파일로 미리 해봄으로서 실제 출력 크기의 이미지 해상도 작업 시 제작상의 착오를 최소화한다.
(정답률: 52%)
  • "내장 디스크 대신 외장 메모리에 프로그램을 넣어 처리 속도를 향상시킨다."가 틀린 이유는,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속도는 디스크의 속도와는 무관하며, 프로그램이 실행되는 시스템 자원(메모리, CPU 등)에 영향을 받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외장 메모리에 프로그램을 넣는 것은 작업속도 향상에 별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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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컴퓨터 내에서 산술논리장치와 제어장치로 구성되어 정보를 실행하는 것은?

  1. CPU
  2. Clock
  3. Memory
  4. BUS
(정답률: 76%)
  • CPU는 Central Processing Unit의 약자로, 중앙처리장치를 의미합니다. 컴퓨터 내에서 산술논리장치(ALU)와 제어장치(Control Unit)로 구성되어 정보를 실행하는 역할을 합니다. ALU는 산술 연산과 논리 연산을 처리하고, Control Unit은 명령어를 해석하고 실행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CPU는 컴퓨터의 핵심적인 부품으로, 컴퓨터의 모든 작업을 처리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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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인터넷 상에서 이미지가 처음에는 대략적인 모양만을 나타내는 거친 프리뷰를 나타내고 그 다음에 단계적으로 자세하게 나타나도록 하기 위해 이미지를 저장할 때 선택하는 옵션은?

  1. 인터레이스 방식
  2. 안티 엘리어싱 방식
  3. 블러 방식
  4. 다운샘플링 방식
(정답률: 51%)
  • 인터레이스 방식은 이미지를 저장할 때, 이미지를 여러 개의 작은 블록으로 나누어 순차적으로 나타내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을 선택하면 이미지가 처음에는 대략적인 모양만을 나타내는 거친 프리뷰를 보여주고, 그 다음에 단계적으로 자세하게 나타나도록 합니다. 이는 이미지를 빠르게 로딩할 수 있도록 하면서도 사용자가 이미지를 더 자세히 볼 수 있도록 하는 장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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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투명한 셀로판 위에 그려진 그림을 겹쳐서 움직이는 전통적 애니메이션 기법은?

  1. 셀(Cell) 애니메이션
  2. 인형 애니메이션
  3. 디지털 애니메이션
  4. 투광 애니메이션
(정답률: 85%)
  • 셀 애니메이션은 투명한 셀로 된 필름 위에 그림을 그리고, 그림을 조금씩 움직여가며 촬영하는 전통적인 애니메이션 기법입니다. 이렇게 촬영된 이미지들을 연속적으로 재생하면 움직이는 애니메이션을 만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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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컴퓨터의 저장 포맷 중 분판출력을 목적으로 하며, 전자출판의 가장 대표적인 파일 포맷은?

  1. JPEG
  2. EPS
  3. WMF
  4. PSD
(정답률: 58%)
  • EPS는 벡터 그래픽을 저장하기 위한 포맷으로, 고화질의 인쇄물을 만들기 위해 사용됩니다. 따라서 분판출력을 목적으로 하는 전자출판에서 가장 대표적인 파일 포맷입니다. JPEG은 압축률이 높아서 화질이 떨어지는 단점이 있고, WMF는 윈도우 운영체제에서만 사용 가능하며, PSD는 포토샵에서만 사용 가능한 파일 포맷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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