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4-04-06)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2014-04-06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산업디자인 일반

1. 모더니즘의 기능성을 거부하고 문화적 다양성의 가치를 인정하고 역사적 소재, 화려한 색상, 장식을 볼 수 있는 디자인 사조는?

  1. 아르누보
  2. 포스트모더니즘
  3. 바우하우스
  4. 미술공예운동
(정답률: 69%)
  • 포스트모더니즘은 모더니즘의 기능성을 거부하고 문화적 다양성의 가치를 인정하며 역사적 소재, 화려한 색상, 장식 등을 활용한 디자인을 추구하는 사조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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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음 중 18세기말 영국에서 일어난 산업혁명의 디자인사적 의의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양산제품의 고급화
  2. 디자인의 민주화
  3. 제품의 질 저하
  4. 대량생산의 실현
(정답률: 52%)
  • 18세기말 영국에서 일어난 산업혁명에서 "양산제품의 고급화"는 가장 거리가 먼 것입니다. 이유는 산업혁명은 대량생산과 기계화를 통해 제품을 더욱 저렴하게 생산할 수 있게 되었고, 이로 인해 대중들이 저렴한 제품을 구매하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제품의 가격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 제품의 질은 저하되었고, 디자인의 민주화가 이루어지면서 디자인의 표준화와 단순화가 이루어졌습니다. 따라서 "양산제품의 고급화"는 산업혁명의 디자인사적 의의와는 거리가 먼 개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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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주거공간의 구성 중 개인공간이 아닌 것은?

  1. 서재
  2. 침실
  3. 아동실
  4. 식사실
(정답률: 90%)
  • 식사실은 개인이 사용하는 공간이 아니라 가족이 함께 사용하는 공간이기 때문입니다. 개인공간은 개인이 사용하는 공간으로서, 자신만의 공간이 필요한 경우에는 침실이나 서재, 아동실 등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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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다음 중 게슈탈트(Gestalt)의 시각원리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근접의 원리
  2. 유사의 원리
  3. 폐쇄의 원리
  4. 음영의 원리
(정답률: 84%)
  • 게슈탈트의 시각원리 중 "음영의 원리"는 다른 세 가지 원리와는 다르게 빛과 그림자의 조합에 초점을 둔다. 이 원리는 물체의 형태와 깊이를 결정하는 데 있어서 빛과 그림자의 영향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한다. 따라서 "음영의 원리"는 다른 세 가지 원리와는 거리가 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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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기업의 재품 경쟁에서 판정자 역할을 하는 사람은?

  1. 생산자
  2. 소비자
  3. 디자이너
  4. 기업주
(정답률: 91%)
  • 소비자는 제품을 구매하고 사용하는 고객이며, 제품의 품질과 가격 등을 평가하여 기업의 제품 경쟁에서 승패를 결정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소비자는 기업의 판정자 역할을 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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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미리 인쇄된 광고물을 신문지 사이에 끼워서 배달하는 광고는?

  1. 디스플레이 광고
  2. 간지광고
  3. 분류광고
  4. 변형 광고
(정답률: 86%)
  • 미리 인쇄된 광고물을 신문지 사이에 끼워서 배달하는 광고는 "간지광고"입니다. 이는 광고물이 신문지와 함께 배달되어서 신문을 펼치는 독자들이 광고를 자연스럽게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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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음 중 형태에 대한 루이스 설리반(L. H. Sullivan)의 이론은?

  1. 형태는 감정에 지배된다.
  2. 자연에서 형태를 배운다.
  3. 형태는 지역적 특성을 수반한다.
  4. 형태는 기능을 따른다.
(정답률: 77%)
  • 정답은 "형태는 기능을 따른다."입니다.

    루이스 설리반은 건축학자이며, 건축물의 디자인과 기능성을 중요시하는 이론가입니다. 그는 건축물의 형태는 그것이 수행하는 기능에 따라 결정된다고 주장했습니다. 즉, 건축물의 기능성과 사용성을 최우선으로 고려하여 디자인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는 건축뿐만 아니라 디자인 전반에 적용될 수 있는 원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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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선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기하학에서는 무수히 많은 점들의 집합을 선이라 한다.
  2. 선은 명암의 차이, 면과 면의 교차에서만 느낄 수 있다.
  3. 수평선은 동적이고, 곡선은 불안정하다.
  4. 사선은 안정되고, 운동감이 있다.
(정답률: 73%)
  • 기하학에서는 무한히 많은 점들이 일직선으로 이어진 형태를 선이라고 정의하기 때문입니다. 선은 점과 점 사이를 이어주는 개념으로, 명암의 차이나 면과의 교차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수평선이나 곡선, 사선과 같은 용어는 선의 방향이나 형태를 묘사하는 용어이며, 선 자체의 정의와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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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음 중 아이디어를 전개하고 확인하는데 이용되는 가장 정밀한 모델(모형)은?

  1. 스터디 모델(study model)
  2. 프레젠테이션 모델(presentation model)
  3. 스케치 모델(sketch model)
  4. 러프모델(rough model)
(정답률: 62%)
  • 프레젠테이션 모델은 아이디어를 시각적으로 표현하고 전달하기 위한 모델로, 디자인적인 요소와 사용자 경험 등을 고려하여 구성됩니다. 따라서 아이디어를 전개하고 확인하는데 가장 정밀한 모델로 사용됩니다. 스터디 모델은 아이디어를 검증하고 개선하기 위한 모델, 스케치 모델은 초기 아이디어를 시각적으로 표현하기 위한 모델, 러프모델은 아이디어를 빠르게 시각화하기 위한 모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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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다음 중 TV 광고의 분류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DM광고
  2. 시보광고
  3. 스폿(Spot)광고
  4. 프로그램 광고
(정답률: 81%)
  • DM광고는 TV 광고가 아닌, 우편물이나 이메일 등을 통해 개인에게 직접적으로 전달되는 광고입니다. 따라서 TV 광고의 분류에 속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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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 중 광고 디자인에서 전략적 입장의 DM(Direct Mail)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단발성 DM
  2. 반복성 DM
  3. 단계적 DM
  4. 속성 DM
(정답률: 55%)
  • 속성 DM은 제품이나 서비스의 특성을 강조하여 소비자의 관심을 끌고 구매를 유도하는 방식의 DM입니다. 이에 반해 전략적 입장의 DM은 소비자의 구매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전략을 활용하는 DM입니다. 따라서 속성 DM은 전략적 입장의 DM과 가장 거리가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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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마케팅 믹스(Marketing mix)의 구성 요소가 아닌 것은?

  1. 유행(fashion)
  2. 제품(product)
  3. 가격(price)
  4. 촉진(promotion)
(정답률: 71%)
  • 유행은 마케팅 믹스의 구성 요소가 아닙니다. 마케팅 믹스는 제품, 가격, 촉진, 장소(Place)로 구성되며, 이는 제품을 성공적으로 마케팅하고 판매하기 위한 전략을 수립하는 데 필요한 요소들입니다. 유행은 제품 디자인이나 스타일 등의 특정한 형태의 패턴이나 행동을 의미하며, 마케팅 믹스의 구성 요소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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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인테리어 디자이너의 역할을 설명한 것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시공보다는 디자인에 중점을 둔다.
  2. 내부공간, 가구, 조명, 주위환경 등을 디자인하고 기획한다.
  3. 디자인 의뢰자의 의견을 최대한 고려하여 디자인한다.
  4. 신체 부자유자를 위한 세심한 디자인 고려가 필요하다.
(정답률: 83%)
  • "시공보다는 디자인에 중점을 둔다."는 인테리어 디자이너의 역할을 설명한 것 중에서 거리가 먼 것이다. 이유는 인테리어 디자이너는 디자인을 기획하고 의뢰자의 의견을 고려하여 내부공간, 가구, 조명, 주위환경 등을 디자인하는 역할을 수행하지만, 시공은 건축가나 시공업체 등 다른 전문가들이 담당하는 분야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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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그림이 나타내는 주된 디자인의 원리는?

  1. 조화
  2. 강조
  3. 균형
  4. 율동
(정답률: 77%)
  • 이 그림은 율동 원리를 나타냅니다. 율동은 일정한 주기로 반복되는 움직임을 말하며, 이 그림에서는 원과 삼각형이 일정한 주기로 반복되는 패턴을 이루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 그림은 율동 원리를 따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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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디자인 요소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개성
(정답률: 73%)
  • "개성"은 디자인 요소가 아닙니다. 디자인 요소는 형, 빛, 색 등 시각적인 요소들을 말하며, 개성은 개인의 독특한 성격이나 특징을 나타내는 것으로 디자인 요소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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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디자인의 조건이 아닌 것은?

  1. 독창성
  2. 욕구성
  3. 경제성
  4. 심미성
(정답률: 78%)
  • 디자인의 조건 중에서 "욕구성"은 제외되어야 합니다. 이유는 디자인은 제품이나 서비스의 기능적인 요구사항을 충족시키는 것뿐만 아니라, 사용자의 욕구나 감성적인 요구도 충족시켜야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욕구성"은 디자인의 조건이 아니라 디자인의 목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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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디자이너가 즉흥적으로 떠오르는 여러 가지 생각을 메모하기 위한 최초의 스케치는?

  1. 스크래치 스케치
  2. 러프스케치
  3. 스타일 스케치
  4. 콘셉트 스케치
(정답률: 75%)
  • 스크래치 스케치는 이름 그대로 디자이너가 머릿속에서 떠오르는 여러 가지 생각을 빠르게 스케치로 남기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즉흥적이고 빠르게 그려지는 것이 특징이며, 디자인의 초안을 만들기 위한 최초의 스케치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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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기존의 제품을 바탕으로 새로 디자인을 고치거나 개선하는 것은?

  1. 모델링(Modeling)
  2. 렌더링(Rendering)
  3. 리디자인(Re-Design)
  4. 스타일링(Styling)
(정답률: 91%)
  • 기존 제품을 바탕으로 디자인을 개선하거나 변경하는 것이기 때문에 "리디자인(Re-Design)"이라고 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모델링은 3D 모델을 만드는 것, 렌더링은 3D 모델을 실제같은 이미지로 만드는 것, 스타일링은 제품의 스타일을 결정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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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포장디자인의 기능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보호의 보존성
  2. 단위포장
  3. 관리성
  4. 상품성
(정답률: 64%)
  • 단위포장은 포장디자인의 기능이 아닙니다. 단위포장은 제품을 일정한 단위로 분리하여 보관, 운반, 판매하기 위한 포장 방법입니다. 포장디자인은 제품을 시각적으로 더욱 매력적으로 만들어 소비자의 관심을 끌고, 제품의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하며, 제품의 특징을 강조하여 상품성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제품을 보호하고 보존성을 유지하며, 관리성을 높이는 역할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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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합목적성과 관련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중명도, 저채도로 그려진 포스터가 시인도가 크다.
  2. 기능적인 곡선의 주전자가 물 따르기가 좋다.
  3. 주로 장식적인 의자의 형태가 앉기에 편리하다.
  4. 크고 화려한 집이 살기에 가장 편리하다.
(정답률: 86%)
  • 합목적성은 물건이나 제품이 여러 가지 목적을 동시에 충족시키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기능적인 곡선의 주전자가 물 따르기가 좋다."라는 설명은 주전자가 기능적인 디자인을 가지고 있어 물을 따르기에 효율적이며, 동시에 디자인적으로도 매력적이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합목적성을 충족시키는 예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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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색채 및 도법

21. 상점 쇼윈도의 동일한 크기의 색광 3개를 사용하여 가장 밝은 조명을 비추었다. 이 현상을 옳게 설명한 것은?

  1. 감법혼색의 원리를 사용한 것이다.
  2. 컬러인쇄와 동일한 원리를 이용한 것이다.
  3. 빨강, 초록, 파랑의 색광을 사용한 것이다.
  4. 시안, 마젠타. 옐로우의 색광을 사용한 것이다.
(정답률: 74%)
  • 빨강, 초록, 파랑의 색광을 사용한 것이 가장 밝은 조명을 비추는 이유는 RGB 색 모델에서 이 세 가지 색이 혼합되면 흰색에 가까운 밝은 색이 만들어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색광을 사용하면 가장 밝은 조명을 만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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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먼셀의 색채계를 기초로 오메가 공간이라는 색입체를 설정하여 성립된 색채조화이론은?

  1. 문.스펜서 색채조화론
  2. 오스트발트 색채조화론
  3. 저드의 색채조화론
  4. 비렌의 색채조화론
(정답률: 58%)
  • 먼셀의 색채계를 기초로 하여 색채를 3차원 공간으로 표현한 오메가 공간을 설정하고, 이를 기반으로 색채의 조화를 연구한 이론이 "문.스펜서 색채조화론"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각각 다른 이론을 나타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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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보기 ( )에 들어갈 용어로 옳은 것은?

  1. A)심리계, B) 지각계
  2. A)혼색계, B) 현색계
  3. A)현색계, B) 혼색계
  4. A)물리계, B) 지각계
(정답률: 70%)
  • 주어진 그림은 색상을 인식하는 시각 체계인 색 감각계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이 체계는 세 가지 색상 체계인 RGB(빨강, 초록, 파랑), CMYK(시안, 마젠타, 노랑, 검정), HSV(색상, 채도, 명도) 등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주어진 그림은 혼색계와 현색계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혼색계는 RGB와 CMYK와 같이 빛의 삼원색을 기반으로 하는 색상 체계이며, 현색계는 HSV와 같이 색상, 채도, 명도를 기반으로 하는 색상 체계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A) 혼색계, B) 현색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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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명시성에 대한 설명 중 가장 옳은 것은?

  1. 사물에 색이 맑고 작게 보인다.
  2. 사물의 색이 밝고, 하얗게 보인다.
  3. 두 색상을 같이 배열하면 색상이 다르게 보인다.
  4. 멀리서도 사물이 눈에 잘 보인다.
(정답률: 79%)
  • 명시성은 사물이나 이미지가 뚜렷하고 선명하게 보이는 것을 말합니다. "멀리서도 사물이 눈에 잘 보인다."는 사물이 명확하게 보이는 이유는 크기와 명도가 적절하게 조절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즉, 사물의 크기가 충분히 크고 명도가 적절하게 조절되어 있어 멀리서도 뚜렷하게 보이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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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그림 중 두 원을 교차시킨 타원 그리기의 작도법은?

(정답률: 30%)
  • 두 원을 교차시킨 타원은 두 원의 중심을 지나는 직선과 수직이며, 두 원의 반지름의 길이를 이용하여 그릴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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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조명이나 관측조건이 달라도 주관적 색채 지각으로는 물채색의 변화를 느끼지 못하는 현상은?

  1. 매스효과
  2. 색각 항상
  3. 등색 잔상
  4. 동화 현상
(정답률: 51%)
  • 색각 항상은 인간의 눈이 다양한 조명이나 관측조건에서도 일정한 색채 지각을 유지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는 인간의 눈에 있는 색감 세포인 원추세포가 다양한 조명 상황에서도 일정한 비율로 작동하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따라서 물의 색감은 조명이나 관측조건이 달라도 일정하게 인식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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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색의 3속성 중 색의 강약이나 맑기를 의미하는 것은?

  1. 명도
  2. 채도
  3. 색상
  4. 색입체
(정답률: 81%)
  • 채도는 색의 강약이나 맑기를 나타내는 속성입니다. 색상은 색의 종류를, 명도는 색의 밝기를, 색입체는 색의 입체감을 나타내는 속성입니다. 따라서 채도가 색의 강약이나 맑기를 나타내는 속성이기 때문에 정답은 "채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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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다음 중 굵은 실선으로 표시하는 선은?

  1. 외형선
  2. 치수선
  3. 지시선
  4. 치수보조선
(정답률: 78%)
  • 정답은 "외형선"입니다. 외형선은 제품이나 부품의 외형을 나타내는 선으로, 제품의 형상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굵은 실선으로 표시되며, 다른 선들과 구분하여 표시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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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가법혼색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Cyan, magenta, red를 기본 3색으로 한다.
  2. 색을 혼합할 수록 명도가 높아진다.
  3. 3원색을 혼합하면 검정에 가까운 갈색이 된다.
  4. 일반적으로 색료혼합이라도 부른다.
(정답률: 67%)
  • 가법혼색은 빛의 삼원색인 빨강, 초록, 파랑을 혼합하여 다양한 색을 만드는 방법입니다. 이때 색을 혼합할수록 빛의 양이 증가하므로 명도가 높아집니다. 따라서 "색을 혼합할 수록 명도가 높아진다."는 설명이 옳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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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다음 유채색의 수식형용사 중 명도가 가장 낮은 수식어는?

  1. 흐린
  2. 어두운
  3. 탁한
  4. 연한
(정답률: 74%)
  • 정답은 "어두운"입니다. 이유는 유채색의 수식어 중 명도가 가장 낮은 것은 검은색이기 때문입니다. "어두운"은 검은색보다는 밝은 색상이지만, "흐린", "탁한", "연한"보다는 명도가 높기 때문에 가장 낮은 수식어는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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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아래의 정면도를 기준으로 3각도법에 의한 평면도와 측면도를 순서대로 바르게 표현한 것은?

(정답률: 61%)
  • 정면에서 보이는 것을 기준으로, 평면도는 위에서 아래로 내려다 본 것이므로 B가 맞고, 측면도는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본 것이므로 A가 맞습니다. C와 D는 각각 평면도와 측면도의 방향이 잘못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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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색상에 부합되는 연상과 상징이 옳게 연결된 것은?

  1. 노랑 - 위험, 혁명, 분노, 희열
  2. 빨강 - 명랑, 유쾌, 냉담, 신뢰
  3. 파랑 - 명상, 냉정, 성실, 추위
  4. 녹색 - 숭고, 영원, 신비, 혁명
(정답률: 84%)
  • 파랑은 차분하고 진지한 이미지를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이미지는 명상과 냉정함, 성실함, 추위와 연관이 있습니다. 파랑색은 또한 물과 연관이 있어서 차가운 느낌을 주기도 합니다. 따라서, "파랑 - 명상, 냉정, 성실, 추위"가 옳은 연상과 상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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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물체의 앞면 모서리는 수평선과 평행하게, 옆면 모서리는 수평선과 임의의 각도 α로 하여 그린 투상도는?

  1. 부등각 투상도
  2. 등각 상도
  3. 사투상도
  4. 축측 투상도
(정답률: 52%)
  • 물체의 앞면 모서리가 수평선과 평행하게, 옆면 모서리가 수평선과 일정한 각도로 그려진 투상도를 사투상도라고 합니다. 이는 물체의 실제 모습과 가장 유사하게 나타내는 방법 중 하나이며, 물체의 크기와 거리에 따라 원근법적 왜곡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사진이나 그림 등에서 실제 물체의 모습을 나타내는 데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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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다음 중 같은 크기의 형태라도 실제보다 더 크게 보이는 색은?

  1. 저채도색
  2. 한색
  3. 난색
  4. 중성색
(정답률: 75%)
  • 난색은 다른 색상들의 혼합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더욱 다양한 파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다양한 파장들이 눈에 동시에 인식되면서 더욱 큰 면적으로 보이게 되어 같은 크기의 형태라도 실제보다 더 크게 보이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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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명소시와 암소시의 중간 밝기에서 추상체의 간상체 양쪽이 작용하고 있는 시각의 상태는?

  1. 황혼시
  2. 박명시
  3. 저명시
  4. 약명시
(정답률: 82%)
  • 이 질문은 이해할 수 없는 문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답변을 제공할 수 없습니다. 더 명확한 질문을 제시해주시면 답변을 제공해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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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한 변 AB가 주어진 정오각형을 그릴 때의 순서가 바르게 나열된 것은?

  1. 라->다->나->가
  2. 라->가->나->다
  3. 라->가->다->나
  4. 라->나->가->다
(정답률: 70%)
  • 정오각형을 그릴 때는 한 변을 그리고 그 다음 변을 그리는 식으로 순서를 정해야 합니다. 따라서 "라->가->나->다" 순서가 올바른 순서입니다. "라->다->나->가"는 두 변을 연속해서 그리는 것이므로 올바르지 않습니다. "라->가->다->나"는 세 변을 그리고 마지막으로 남은 두 변을 그리는 것이므로 올바르지 않습니다. "라->나->가->다"도 마찬가지로 네 변을 그리고 마지막으로 남은 한 변을 그리는 것이므로 올바르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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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위에서 내려다보는 느낌을 주는 투시도법은

  1. 1점투시
  2. 2점투시
  3. 3점투시
  4. 유각투시
(정답률: 59%)
  • 위에서 내려다보는 시점으로 인해 시야가 수직적으로 축소되어 보이는 것이 특징이며, 이는 3점투시에서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특징입니다. 1점투시는 단순히 한 점에서 시야를 보는 것이고, 2점투시는 수평적인 시야가 강조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유각투시는 시야가 곡면으로 표현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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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일반적인 색의 응용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가장 넓은 부분을 차지하는 색을 보조색이라고 한다.
  2. 주조색에 이어 면적비가 큰 색을 보조색이라고 한다.
  3. 대체로 강조색은 작은 면적에 사용한다.
  4. 강조색은 눈의 띄는 포인트 컬러를 주로 사용한다.
(정답률: 66%)
  • "가장 넓은 부분을 차지하는 색을 보조색이라고 한다."라는 설명이 틀린 것입니다. 보조색은 주조색에 이어 면적비가 큰 색을 말하며, 가장 넓은 부분을 차지하는 색은 주조색입니다. 이유는 주조색이 전체적인 색상의 분위기와 느낌을 결정하고, 보조색은 그것을 보완하거나 강조하기 위해 사용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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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도면의 형태가 치수와 비례하지 않을 때에 표제란에 기입하는 것은?

  1. A.S
  2. K.S
  3. 1:2
  4. N.S
(정답률: 67%)
  • N.S는 "Not to Scale"의 약어로, 도면의 형태가 치수와 비례하지 않을 때 사용됩니다. 즉, 도면상의 크기와 실제 크기가 일치하지 않는 경우에 사용됩니다. 따라서, 도면의 형태가 치수와 비례하지 않을 때에는 N.S를 표제란에 기입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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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도법의 변형에서 투시도법으로 얻은 상이 작아서 그대로 사용할 수 없을 경우 사용하는 도법은?

  1. 확대도법
  2. 연장도법
  3. 축소도법
  4. 분할도법
(정답률: 83%)
  • 투시도법으로 얻은 상이 작아서 그대로 사용할 수 없을 경우, 상의 크기를 확대하여 측정하는 확대도법을 사용합니다. 즉, 투시도법으로 얻은 상의 크기를 확대하여 더 정확하게 측정하는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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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디자인 재료

41. 종이의 제조공정 중 내수성을 주고, 잉크의 번짐을 방지하기 위하여 종이의 표면 또는 섬유를 아교물질로 피복시키는 공정은?

  1. 고해
  2. 사이징
  3. 충전
  4. 착색
(정답률: 79%)
  • 종이의 표면 또는 섬유를 아교물질로 피복시키는 공정은 사이징이다. 사이징은 종이의 내수성을 높이고, 잉크의 번짐을 방지하기 위해 종이 표면에 아교물질을 코팅하는 과정이다. 이를 통해 종이의 내구성과 인쇄 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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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다음 중 유화의 성질과 비슷하여 합성수지로 만들어 접착성과 내수성이 강한 디자인 표현 재료는?

  1. 스크린 톤
  2. 스텐실
  3. 픽사티브
  4. 아크릴 컬러
(정답률: 81%)
  • 아크릴 컬러는 유화와 비슷한 성질을 가지고 있으며, 합성수지로 만들어져 접착성과 내수성이 강합니다. 따라서 디자인 표현 재료로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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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다음 중 전처리의 불완전으로 인한 도막의 결함이 아닌 것은?

  1. 도금막이 약하다.
  2. 재료의 성질이 바뀐다.
  3. 표면에 얼룩이 생긴다.
  4. 표면에 부식이 생긴다.
(정답률: 73%)
  • 재료의 성질이 바뀌는 것은 전처리의 불완전으로 인한 도막의 결함이 아니라, 도금 과정에서 재료의 성질이 바뀌는 경우입니다. 예를 들어, 도금 과정에서 재료가 녹을 수 있거나, 강도가 약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재료의 성질이 바뀐다."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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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목재의 심재에 대한 설명이 옳은 것은?

  1. 무르고 연하며 수맥과 탄력성이 많다.
  2. 껍질 쪽의 옅은 부분을 말한다.
  3. 무거우며 내구성이 풍부하고 일반적으로 질이 좋다.
  4. 변형이 심한 편이나 갈라짐은 심하지 않다.
(정답률: 72%)
  • 목재의 심재는 나무의 중심부분을 말하며, 무거우면서 내구성이 풍부하고 일반적으로 질이 좋은 이유는 심재가 수맥과 탄력성이 많아서 변형이 적고 강도가 높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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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플라스틱 중 투명성과 내충격성, 광택이 특히 좋아서 화장품과 생활용품의 용기로 주로 이용되는 것은?

  1. 폴리에틸렌 테레프탈레이트
  2. 폴리카보네이트
  3. 폴리아미드
  4. 폴리우레탄수지
(정답률: 49%)
  • 정답: 폴리에틸렌 테레프탈레이트

    설명: 폴리에틸렌 테레프탈레이트는 투명성과 내충격성, 광택이 뛰어나기 때문에 화장품과 생활용품의 용기로 주로 사용됩니다. 또한 가격이 저렴하고 가공성이 우수하여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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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매직 마커의 장점으로 볼 수 없는 것은?

  1. 색상이 다양하고 풍부하다.
  2. 색상이 선명하고 아름답다.
  3. 수채화의 붓자국 표현에 효과적이다.
  4. 건조시간이 빠르다.
(정답률: 80%)
  • 매직 마커는 수채화의 붓자국 표현에 효과적이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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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플라스틱에 관한 일반적인 설명 중 옳은 것은?

  1. 가공이 용이하고 다양한 재질감을 낼 수 있다.
  2. 표면 경고가 높아 목적에 알맞은 여러 형태로 바꿀 수 있다.
  3. 열전도율이 높고 강도 및 전연성이 약하다.
  4. 산. 알칼리 등 화학약품에 약하지만 자외선에 강하다.
(정답률: 45%)
  • 플라스틱은 가공이 용이하고 다양한 재질감을 낼 수 있는데, 이는 플라스틱이 유연하고 형태를 쉽게 바꿀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다양한 색상과 질감을 부여할 수 있어서 다양한 용도에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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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불투명도가 높고, 지질이 균일하여 성서나 사전의 분문 인쇄에 많이 사용되는 종이는?

  1. 로루지(machine glazed paper)
  2. 크라프트지(kraft paper)
  3. 인디아지(india paper)
  4. 아트지(art paper)
(정답률: 71%)
  • 인디아지는 불투명도가 높고, 지질이 균일하여 인쇄에 적합한 종이로, 성서나 사전 등의 분문 인쇄에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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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컴퓨터 그래픽스

49. 벡터 파일 포맷이 아닌 것은?

  1. TGA
  2. AI
  3. CDR
  4. EPS
(정답률: 42%)
  • TGA는 비트맵 파일 포맷으로, 픽셀 단위로 이미지를 저장합니다. 벡터 파일 포맷은 이미지를 수학적 공식으로 표현하는데, TGA는 이러한 공식이 없기 때문에 벡터 파일 포맷이 아닙니다. AI, CDR, EPS는 모두 벡터 파일 포맷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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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심벌, 로고, 캐릭터 등의 디자인 시 가장 많이 사용되는 프로그램은?

  1. Quark Xpress
  2. Illustrator
  3. Painter
  4. Photoshop
(정답률: 88%)
  • Illustrator은 벡터 기반의 디자인 프로그램으로, 심벌, 로고, 캐릭터 등의 디자인에 적합합니다. 벡터 기반의 디자인은 확대 및 축소에도 깨지지 않고 선명하게 유지되며, 디자인 요소들을 쉽게 수정하고 조합할 수 있어 디자인 작업에 매우 효율적입니다. 따라서, Illustrator은 이러한 디자인 작업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프로그램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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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Adobe Illustrator에서 여러 오브젝트를 하나로 합치는 기능이 있는 팔레트(패널) 혹은 도구는?

  1. 그라디언트
  2. 패스파인더
  3. 블랜드
  4. 패치웍
(정답률: 79%)
  • 패스파인더는 여러 개의 오브젝트를 하나로 합치거나 모양을 수정하는 기능을 제공하는 팔레트(패널)입니다. 이를 통해 오브젝트를 더욱 정교하게 조작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문제의 정답은 "패스파인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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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컴퓨터를 이용한 영상정보의 처리기법으로 기존의 이미지를 새로운 이미지로 창작하거나 수정하는 일반적 작업과정은?

  1. Image compressing
  2. Image precessing
  3. Morphing
  4. Texture mapping
(정답률: 64%)
  • 기존의 이미지를 새로운 이미지로 창작하거나 수정하는 일반적 작업과정은 "Image precessing"이다. 이는 컴퓨터를 이용하여 이미지를 처리하고, 필터링, 크기 조정, 색상 보정 등의 작업을 수행하는 기술이기 때문이다. 다른 보기들은 이미지를 압축하거나 변형하는 기술이지만, 이미지를 창작하거나 수정하는 작업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적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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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1600만 컬러모드로 저장가능하고, 비손실 압축을 사용하여 이미지 변형 없이 이미지를 웹상에 그대로 표현할 수 있고, 이미지의 투명성과 관련된 알파채널에서 향상된 기능을 제공하는 파일 포맷은?

  1. JPEG
  2. TIFF
  3. EPS
  4. PNG
(정답률: 57%)
  • PNG는 1600만 컬러모드로 저장 가능하고, 비손실 압축을 사용하여 이미지 변형 없이 이미지를 웹상에 그대로 표현할 수 있으며, 알파채널에서 향상된 기능을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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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VGA를 대체하는 32비트 컴퓨터용 그래픽카드로, 멀티미디어를 고려하여 만들어진 것은?

  1. CGA
  2. SVGA
  3. TVGA
  4. XVGA
(정답률: 42%)
  • XVGA는 32비트 컴퓨터용 그래픽카드로, 멀티미디어를 고려하여 만들어졌기 때문에 VGA를 대체할 수 있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른 보기인 CGA는 8비트 그래픽카드, SVGA는 VGA의 업그레이드 버전, TVGA는 Trident사에서 만든 그래픽카드로, XVGA가 VGA를 대체하는 기능을 가장 잘 수행할 수 있는 보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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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이미지의 페인팅에 사용하는 브러시의 크기 및 특성에 따른 툴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연필 툴( Pencil Tool)
  2. 에어브러시 툴(Airbrush Tool)
  3. 크롭핑 툴(Cropping Tool)
  4. 도장 툴(Rubber Stamp Tool)
(정답률: 72%)
  • 크롭핑 툴은 이미지의 일부분을 자르는 툴로, 브러시의 크기나 특성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이 중에서 크롭핑 툴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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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메모리의 종류 중 기억 내용을 삭제하기 위하여 데이터의 재입력이 항시 필요하기 때문에 다이내믹 램이라고 불리는 것은?

  1. SRAM
  2. DRAM
  3. EDO RAM
  4. DDR-SDRAM
(정답률: 77%)
  • 기억 내용을 유지하기 위해 전원이 공급되는 동안에도 주기적으로 재생성(refresh)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 데이터의 재입력이 필요하기 때문에 DRAM이라고 불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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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3차원 모델링 중 물체를 점과 선만으로 표현하는 방식은?

  1. 목업 모델링(Mock-up modeling)
  2. 매핑(Mapping)
  3. 와이어프레임 모델링(Wire frame Modeling)
  4. 서피이스 모델링(Surface Modeling)
(정답률: 71%)
  • 와이어프레임 모델링은 물체를 점과 선으로만 표현하는 방식으로, 3차원 모델링에서 가장 기본적인 형태입니다. 이 방식은 물체의 형태와 구조를 간단하게 파악할 수 있으며, 모델링 작업이 빠르고 쉽습니다. 하지만 물체의 표면이 부드럽게 연결되지 않아서 실제 물체와는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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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컬러모드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CMYK 모드는 가산혼합의 색상규현의 원리로 사용하고 있다.
  2. 비트맵 모드는 검정색과 흰색으로만 이미지를 표현한다.
  3. HSB모드는 명도 요소와 2가지 색상 축을 기준으로 정의된다.
  4. 인덱스 색상 모드는 일반적인 컬러 색상을 픽셀 밝기 정보만 가지고 이미지를 구현한다.
(정답률: 35%)
  • 비트맵 모드는 각 픽셀을 검정색 또는 흰색으로만 표현하기 때문에, 이미지가 깔끔하고 선명하게 보이지만 색상의 다양성이 제한적이다. 이는 흑백 이미지나 로고 등 색상이 필요하지 않은 이미지에 적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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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컴퓨터 운영체제나 브러우저의 종류와 상관없이 공통적으로 사용되는 웹 안전색의 색상 수는?

  1. 256
  2. 255
  3. 236
  4. 216
(정답률: 40%)
  • 웹 안전색은 모든 운영체제와 브라우저에서 일관된 색상을 보장하기 위해 사용되는 색상 팔레트입니다. 이 팔레트는 216가지 색상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는 6x6x6으로 표현된 216개의 색상 조합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러한 색상 팔레트를 사용하면 모든 사용자가 동일한 색상을 볼 수 있으므로 웹 디자인에서 매우 유용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216"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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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포토샵 프로그램에서 이미지를 흐릿하고 부드럽게 하는 기능은?

  1. Stylize
  2. Sharpen
  3. Blur
  4. Texture
(정답률: 82%)
  • "Blur"는 포토샵에서 이미지를 흐릿하고 부드럽게 만드는 기능입니다. 이는 이미지의 선명도를 줄이고, 픽셀을 뭉개서 부드러운 효과를 만들어내기 때문입니다. "Stylize"는 이미지에 스타일을 적용하는 기능, "Sharpen"은 이미지를 선명하게 만드는 기능, "Texture"는 이미지에 질감을 추가하는 기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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