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4-10-11)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2014-10-11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산업디자인 일반

1. 실내 공간 중 시선이 많이 머무는 곳으로 실내분위기 형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실내디자인 요소는?

  1. 바닥
  2. 천장
  3. 마루
(정답률: 94%)
  • 벽은 시선이 가장 많이 머무는 곳으로, 방의 전체적인 분위기를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벽의 색상, 패턴, 재질 등이 실내분위기를 형성하는데 큰 역할을 합니다. 또한 벽은 가구나 소품 등을 배치하는데도 중요한 역할을 하며, 벽의 색상과 소품의 조화는 전체적인 인테리어 디자인을 완성시키는데 필수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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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음 중 조화의 원리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유사
  2. 율동
  3. 균일
  4. 대비
(정답률: 61%)
  • 조화의 원리에 속하지 않는 것은 "율동"입니다. 율동은 일정한 주기로 반복되는 운동이나 진동을 말하며, 이는 조화의 원리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조화의 원리는 서로 다른 요소들이 조화롭게 어우러져 하나의 조화로 이루어지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율동"은 조화의 원리와는 관련이 없는 용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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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 중 잠재고객들의 관심을 끌고 구매를 자극해야 하는 제품수명주기는?

  1. 도입기
  2. 성장기
  3. 성숙기
  4. 쇠퇴기
(정답률: 67%)
  • 도입기는 제품이 처음 출시되어 새로운 제품으로서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 단계에서는 제품의 특징과 장점을 강조하고, 경쟁 제품과의 차별화를 강조하여 소비자들의 구매욕구를 자극해야 합니다. 또한, 이 단계에서는 제품의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고, 소비자들의 인식을 높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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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TV 광고 중 프로그램 중간에 삽입되는 광고는?

  1. 블록(Block) 광고
  2. 스폿(Spot) 광고
  3. 프로그램(Program) 광고
  4. 네트워크(Network) 광고
(정답률: 80%)
  • 프로그램 중간에 삽입되는 광고는 스폿(Spot) 광고입니다. 이는 일정한 시간에 광고를 방영하는 방식으로, 프로그램과는 별도로 제작되어 해당 시간에 방영됩니다. 블록(Block) 광고는 프로그램 시작 전이나 종료 후에 방영되는 광고이며, 프로그램(Program) 광고는 프로그램 내부에서 삽입되는 광고입니다. 네트워크(Network) 광고는 여러 지역에서 동시에 방영되는 광고를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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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다음 중 디자인의 의미와 거리가 가장 먼 것은?

  1. 심적 계획으로 정신 속에서 싹이 터서 실현으로 이끄는 것
  2. 사용하기 쉽고 안전하며, 아름답고 쾌적한 생활환경을 창조하는 조형 행위
  3. 디자인의 기본적 의미를 계획 혹은 설계라고 할 수 있음
  4. 기존사물에 대해서 행해지는 단순 미화 또는 장식
(정답률: 74%)
  • 기존사물에 대해서 행해지는 단순 미화 또는 장식은 디자인의 의미와 거리가 가장 먼 것입니다. 이는 디자인이 단순히 미적인 측면만을 강조하는 것이 아니라, 기능성과 사용성, 문화적인 측면 등 다양한 측면을 고려하여 계획하고 설계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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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신문광고의 특성이 아닌 것은?

  1. 즉각적으로 광고가 가능하고 적시성을 갖는다.
  2. 신뢰성과 설득력이 가능하다.
  3. 자세한 정보를 실을 수 있어 전문성이 있다.
  4. 지면의 선정과 광고 효과는 무관하다.
(정답률: 81%)
  • 지면의 선정은 광고가 노출될 매체를 선택하는 것을 의미하며, 광고 효과는 광고가 목표로 하는 대상에게 얼마나 효과적으로 전달되는지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지면의 선정과 광고 효과는 서로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지면의 선정이 광고 효과에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지면의 선정과 광고 효과는 무관하다"는 설명은 옳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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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바우하우스 디자이너들이 가장 강조한 것은?

  1. 실용성
  2. 장식성
  3. 율동성
  4. 경제성
(정답률: 79%)
  • 바우하우스 디자이너들은 실용성을 가장 강조했습니다. 이는 디자인이 기능적이고 실용적이어야 한다는 철학에 기인합니다. 디자인은 단순히 장식적인 요소가 아니라, 사용자의 편의성과 기능성을 고려해야 한다는 것을 바우하우스 디자이너들은 강조했습니다. 이를 통해 경제성과 율동성도 함께 고려할 수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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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능률화, 쾌적성, 신뢰감, 친근감, 통일성, 등의 디자인 방침 중 신뢰와 친절을 가장 중요시해야 할 공간은?

  1. 극장
  2. 미술관
  3. 은행
  4. 경제성
(정답률: 90%)
  • 은행은 고객의 돈을 보호하고 관리하는 공간으로, 신뢰와 친절이 가장 중요한 디자인 방침이다. 고객들은 자신의 돈을 안전하게 보호받을 수 있고, 친절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어야만 은행을 이용하고 신뢰할 수 있다. 따라서 은행은 신뢰와 친절을 가장 중요시해야 하는 공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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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디자인의 요소 중 점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기하학적으로 점은 눈에 보이지 않는 비물질적인 존재이다.
  2. 상징적인 면에서의 점은 조형 예술의 최소 요소로 규정지을 수 있다.
  3. 점은 기하학적으로는 크기가 없고 위치만을 가지고 있다.
  4. 점이 확대되면 선으로 느껴지기도 하며, 공간에서 여러 가지 표정을 지닌다.
(정답률: 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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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보기 의 디자인 특징과 관련이 있는 나라는?

  1. 미국
  2. 일본
  3. 프랑스
  4. 독일
(정답률: 65%)
  • 보기의 디자인 특징은 간결하고 깔끔한 라인과 색상의 조화를 중요시하는 것으로, 이러한 디자인 특징은 일본의 문화와 관련이 있습니다. 일본은 미니멀리즘과 깔끔한 디자인을 중요시하는 나라로 유명하며, 이러한 문화가 보기의 디자인에 반영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일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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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 디자인 분야 중 편집디자인의 전문분야라 할 수 있는 것은?

  1. 패키지 디자인
  2. POP 디자인
  3. 로고타입 디자인
  4. 브로슈어 디자인
(정답률: 59%)
  • 브로슈어 디자인은 인쇄물 디자인 중 하나로, 제품, 서비스, 이벤트 등을 소개하거나 홍보하기 위한 소책자나 팜플렛 등의 디자인을 말합니다. 이는 편집디자인의 전문분야로, 텍스트와 이미지를 조합하여 정보를 전달하고 시각적으로 매력적인 디자인을 구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브로슈어 디자인은 편집디자인 분야에서 전문성이 요구되는 분야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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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C.I.P. 란 무엇의 약자인가?

  1. Company Institute Program
  2. Cooperation Institute Program
  3. Corporate Identity Program
  4. Coordination Identity Program
(정답률: 72%)
  • C.I.P.는 "Corporate Identity Program"의 약자입니다. 이는 기업의 정체성을 구축하고 유지하기 위한 일련의 전략과 활동을 의미합니다. 이를 통해 기업은 자신만의 독특한 이미지와 브랜드를 구축하고, 고객들에게 인식되는 기업의 이미지를 통일시키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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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의 아이디어 개발회의 규칙이라 볼 수 없는 것은?

  1. 질보다 양을 철저히 추구한다.
  2. 다른 사람의 의견을 비판하는데서 아이디어를 얻는다.
  3. 자유분방하고 기발한 것을 환영한다.
  4. 다른 사람의 아이디어와 결합, 개선하여 발전시킨다.
(정답률: 90%)
  • 다른 사람의 의견을 비판하는 것은 참석자들의 참여와 창의성을 억압하고, 의견을 내기를 주저하게 만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브레인스토밍 회의에서는 모든 의견을 환영하고, 비판하지 않고 개선하는 방향으로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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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디자인 리서치(Design Research)란?

  1. 디자인 제조원가
  2. 디자인 조사연구
  3. 디자인 특허권
  4. 디자인 평가
(정답률: 87%)
  • 디자인 리서치는 디자인에 대한 조사와 연구를 의미합니다. 디자인의 특성과 사용자의 요구를 파악하여 제품의 디자인을 개선하거나 새로운 디자인을 개발하는데 활용됩니다. 따라서 "디자인 조사연구"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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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실내디자인의 설계단계에서 특수한 기술 분야의 부분적 설계를 전문 업체가 작성하여 제시하는 도면은?

  1. 러프 드로잉(Rough Drawing)
  2. 컴퓨터 드로잉(Computer Drawing)
  3. 프리핸드 드로잉(Freehand Drawing)
  4. 샵 드로잉(Ship Drawing)
(정답률: 56%)
  • 샵 드로잉은 특수한 기술 분야의 부분적 설계를 전문 업체가 작성하여 제시하는 도면으로, 실내디자인에서는 가구나 조명 등의 디자인을 전문 업체가 작성한 도면을 바탕으로 구매 및 제작을 진행합니다. 따라서, 샵 드로잉은 실제 제품을 만들기 위한 구체적인 설계 도면으로, 다른 드로잉들과는 목적과 내용이 다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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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패키지 디자인 중 포장관리상 형태별 분류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단위포장
  2. 방열포장
  3. 내부포장
  4. 외부포장
(정답률: 69%)
  • 방열포장은 포장재료의 종류나 형태가 아닌 기능적인 측면에서 분류되는 포장 방법입니다. 방열포장은 열이 발생하는 제품을 보호하기 위해 열 전달을 최소화하는 포장 방법으로, 단위포장, 내부포장, 외부포장과는 별개의 분류입니다. 따라서, 방열포장은 형태별 분류에 속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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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 중 제품디자인에서 작업시 고려해야 할 일반적인 조건이 아닌 것은?

  1. 기능성
  2. 성실성
  3. 심미성
  4. 경제성
(정답률: 86%)
  • "성실성"은 제품디자인에서 고려해야 할 일반적인 조건이 아닙니다. 이는 개인의 성격이나 윤리적인 가치와 관련이 있으며, 제품의 기능성, 심미성, 경제성 등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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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반복적인 유니트로 구성되어 함께 조립하거나 서로 교체할 수 있는 디자인 경향은?

  1. 비주얼 디자인
  2. 모듈러 디자인
  3. 콤팩트 디자인
  4. 바이오 디자인
(정답률: 73%)
  • 모듈러 디자인은 반복적인 유니트로 구성되어 함께 조립하거나 서로 교체할 수 있는 디자인 경향입니다. 따라서 이 디자인은 다양한 형태와 크기의 제품을 만들 수 있으며, 제품의 유지보수와 업그레이드가 용이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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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고결, 희망을 나타내며 상승감을 주는 선은?

  1. 수직선
  2. 수평선
  3. 곡선
  4. 사선
(정답률: 72%)
  • 수직선은 일직선으로서 상승과 하강을 명확하게 구분할 수 있기 때문에 상승감을 나타내는 데 가장 적합합니다. 또한 수직선은 깔끔하고 직관적인 형태를 가지고 있어서 시각적으로도 인식하기 쉽습니다. 따라서 고결하고 희망적인 이미지를 나타내며, 주식 시장에서 주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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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부분과 부분, 부분과 전체 사이에 시각적 힘의 안정을 주며, 안정감과 명쾌한 감정을 느끼게 하는 디자인 원리는?

  1. 조화
  2. 균형
  3. 율동
  4. 통일
(정답률: 51%)
  • 균형은 부분과 부분, 부분과 전체 사이에 시각적인 안정을 주며, 각 요소들이 조화롭게 어우러져 안정감과 명쾌한 감정을 느끼게 하는 디자인 원리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의 정답은 "균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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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색채 및 도법

21. 병원 수술실 벽면을 밝은 청록색으로 칠하는 가장 큰 이유는?

  1. 수술시 잔상을 막기 위해
  2. 수술시 피로를 덜기 위해
  3. 색상 대비로 인하여 잘 보이기 위해
  4. 환자의 정서적인 안정을 위해
(정답률: 65%)
  • 수술시 잔상을 막기 위해. 밝은 청록색은 수술시 발생하는 혈액 등의 잔상이 눈에 띄지 않도록 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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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난색 계통의 채도가 높은 색에서 느낄 수 있는 감정은?

  1. 흥분
  2. 진정
  3. 둔함
  4. 우울
(정답률: 85%)
  • 난색 계통의 채도가 높은 색은 주로 활기차고 강렬한 느낌을 줍니다. 이러한 색에서 느낄 수 있는 감정 중 "흥분"은 색의 강렬함과 함께 자극적인 느낌을 주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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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깊이가 있게 하나의 화면에 그려지므로 원근법이라고도 하며, 광학적인 원리와 흡사하기에 사진 기하학이라고도 하는 도법은?

  1. 투시도법
  2. 투상도법
  3. 기본도법
  4. 평면도법
(정답률: 63%)
  • 투시도법은 깊이가 있는 공간을 평면에 투영하여 그리는 도법으로, 원근법이라고도 불립니다. 이는 광학적인 원리와 유사하게 작용하기 때문에 사진 기하학이라고도 불립니다. 따라서 정답은 "투시도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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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인간이 사물을 보고 대뇌에서 느낄 수 있으려면, 빛 에너지가 전기 화학적인 에너지로 바뀌어야 한다. 이를 담당하는 수용기관은?

  1. 수정체
  2. 망막
  3. 시신경
  4. 각막
(정답률: 52%)
  • 인간이 보는 것은 빛의 파장이 망막에 도달하여 시각 정보로 전환되는 과정에서 일어납니다. 망막은 빛을 감지하는 수용세포들이 모여 있는 조직으로, 빛을 받아들여 전기 화학적인 신호로 변환하여 시신경을 통해 뇌로 전달합니다. 따라서 망막은 시각 정보를 처리하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수용기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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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대칭형인 물체의 외형과 내부의 구조 및 형태를 동시에 표시하는 단면도는?

  1. 전 단면도
  2. 한쪽 단면도
  3. 부분 단면도
  4. 회전 단면도
(정답률: 47%)
  • 대칭형인 물체는 왼쪽과 오른쪽이 대칭되는 형태를 가지므로, 한쪽 단면을 보면 다른 쪽도 비슷한 형태를 가지게 됩니다. 따라서 한쪽 단면도로 충분히 외형과 내부의 구조 및 형태를 표시할 수 있습니다. 전 단면도나 부분 단면도는 대칭형태를 가진 물체에서는 불필요한 정보를 포함할 가능성이 있고, 회전 단면도는 대칭형태를 가진 물체에서는 의미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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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다면체 중 꼭지점에서 이루는 입체각이 똑같고 옆면이 합동이 되는 다각형으로 이루어지는 입체를 정다면체라 한다. 다음 중 정다면체가 아닌 것은?

  1. 정24면체
  2. 정20면체
  3. 정12면체
  4. 정6면체
(정답률: 45%)
  • 정다면체는 꼭지점에서 이루는 입체각이 똑같고 옆면이 합동인 다각형으로 이루어진 입체이다. 따라서, 정24면체는 꼭지점에서 이루는 입체각이 똑같지 않고 옆면이 합동이 아니므로 정다면체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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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채도란 무엇인가?

  1. 색의 심리
  2. 색의 맑기
  3. 색의 명칭
  4. 색의 밝기
(정답률: 81%)
  • 채도란 색의 맑기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높은 채도는 색이 진하고 선명하며, 낮은 채도는 색이 탁하고 흐릿합니다. 따라서 "색의 맑기"가 채도의 정확한 정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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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일반적으로 색채 조화가 잘 되도록 배색을 하기 위해서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1. 색상 수는 너무 많지 않도록 한다.
  2. 모든 색을 동일한 면적으로 배색한다.
  3. 주제와 배경과의 대비를 생각한다.
  4. 환경의 밝고 어두움을 고려한다.
(정답률: 82%)
  • 정답은 "모든 색을 동일한 면적으로 배색한다."입니다. 이유는 모든 색을 동일한 면적으로 배치하면 색상 간의 대비가 줄어들어 색채 조화가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색상 수를 적절하게 조절하고 주제와 배경, 환경의 밝고 어두움을 고려하여 적절한 배색을 선택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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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빛이 물체에 닿아 대부분의 파장을 반사하면 그 물체는 어떤 색으로 보이는가?

  1. 하양
  2. 검정
  3. 회색
  4. 노랑
(정답률: 82%)
  • 빛이 물체에 닿아 대부분의 파장을 반사하면 그 물체는 모든 색을 혼합한 하얀색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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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다음 중 그림의 원 중심을 구할 때 가장 먼저 해야 할 것은?

  1. 선분 AB의 수직 2등분선을 그린다.
  2. 선분 BC의 수직 2등분선을 그린다.
  3. 임의의 점 0을 정한다.
  4. 주어진 원주에 임의의 점 A, B, C를 정한다.
(정답률: 65%)
  • 원의 중심을 구하기 위해서는 원 위의 임의의 세 점을 이용하여 삼각형을 만들고, 이 삼각형의 세 수직이등분선이 교차하는 점이 원의 중심이 된다는 성질을 이용해야 합니다. 따라서 주어진 원주에 임의의 점 A, B, C를 정한 후, 이 점들을 이용하여 삼각형을 만들고, 이 삼각형의 세 수직이등분선이 교차하는 점을 구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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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표현하고자 하는 물체를 투상 화면에 비스듬히 놓고, 수직 투상하는 도법은?

  1. 사투상
  2. 정투상
  3. 축측 투상
  4. 투시 투상
(정답률: 50%)
  • 축측 투상은 물체를 투상 화면에 비스듬히 놓고, 수직 방향으로 투상하는 도법입니다. 이는 물체의 실제 크기와 거리를 보존하면서도 투상할 수 있어서 실제 모습과 가장 유사한 투상 방법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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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져드의 조화론 중 ‘질서의 원리’에 대한 설명이 옳은 것은?

  1. 사용자의 환경에 익숙한 색이 잘 조화된다.
  2. 색채의 요소가 규칙적으로 선택된 색들끼리 잘 조화된다.
  3. 색의 속성이 비슷할 때 잘 조화된다.
  4. 색의 속성 차이가 분명할 때 잘 조화된다.
(정답률: 67%)
  • '질서의 원리'는 색채의 요소가 규칙적으로 선택된 색들끼리 잘 조화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색의 조화를 위해서는 일정한 규칙과 원칙을 따라야 한다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색채의 요소가 규칙적으로 선택된 색들끼리 조화를 이루게 되어, 눈에 쾌적하고 조화로운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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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색의 팽창과 수축을 설명한 것 중 틀린 것은?

  1. 팽창색은 진출색의 조건과 비슷하며 실제 크기보다 크게 보인다.
  2. 수축색은 후퇴색의 조건과 비슷하며 실제 크기보다 작게 보인다.
  3. 따뜻한 색 쪽이 차가운 색보다 크게 보인다.
  4. 밝은 색 쪽이 어두운 색보다 작게 보인다.
(정답률: 82%)
  • "밝은 색 쪽이 어두운 색보다 작게 보인다."라는 설명은 틀린 것입니다. 실제로는 밝은 색이 어두운 색보다 크게 보이는 것이 맞습니다. 이는 색의 밝기가 인식되는 면적과 밀도에 영향을 주기 때문입니다. 밝은 색은 더 크게 보이고, 어두운 색은 더 작게 보이는 경향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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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먼셀 휴(Munsell Hue)에서 기본 5색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5Y
  2. 5P
  3. 5B
  4. 5YR
(정답률: 77%)
  • 먼셀 휴는 색상을 표현하는 체계 중 하나로, 기본 5색은 빨강(Red), 노랑(Yellow), 녹색(Green), 파랑(Blue), 보라(Purple)입니다. 따라서 "5YR"은 기본 5색에 속하지 않는 색상이며, 이는 노랑과 빨강의 중간색으로 "Yellow-Red"를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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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정투상도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물체의 각 면을 마주 보는 화면에 투상 시키는 방법이다.
  2. 주로 제1각법과 제3각법을 사용한다.
  3. 한국산업표준에서는 제1각법을 사용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4. 입체를 위에서 투상한 것을 평면도라 한다.
(정답률: 70%)
  • "입체를 위에서 투상한 것을 평면도라 한다."는 정투상과는 관련이 없는 설명이므로 틀린 것이 아니다.

    한국산업표준에서는 제1각법을 사용하도록 규정한 이유는, 제1각법은 물체의 실제 크기와 모양을 가장 정확하게 나타내기 때문이다. 제3각법은 물체의 실제 크기와 모양을 왜곡시키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정확한 크기와 모양을 나타내는데는 적합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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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영·헬름홀츠의 3원색설을 설명한 것 중 틀린 것은?

  1. 영·헬름홀츠의 3원색은 빨강, 초록, 파랑이다.
  2. 노랑은 빨강과 초록의 수용기가 같이 자극되었을 때 지각된다.
  3. 3종류 빛 수용기의 반응 양에 따라 무한의 색이 느껴진다.
  4. 감산혼합의 이론과 일치되는 점이 있다.
(정답률: 60%)
  • "3종류 빛 수용기의 반응 양에 따라 무한의 색이 느껴진다."는 영·헬름홀츠의 3원색설에 대한 설명 중 맞는 내용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감산혼합의 이론과 일치되는 점이 있다."입니다. 감산혼합의 이론은 빛의 색을 빨강, 초록, 파랑의 3원색이 아닌 시안, 마젠타, 노랑의 3원색으로 설명하는 이론입니다. 이와는 달리 영·헬름홀츠의 3원색설은 빛의 색을 빨강, 초록, 파랑의 3원색으로 설명합니다. 따라서 감산혼합의 이론과는 일치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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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다음 중 색체계의 종류가 나머지와 다른 하나는?

  1. 먼셀 색체계
  2. NCS 색체계
  3. 오스트발트 색체계
  4. DIN 색체계
(정답률: 46%)
  • 오스트발트 색체계는 다른 색체계와 달리 색상을 숫자로 표현하는 것이 아니라, 색상을 기하학적인 형태로 표현하는 색체계입니다. 따라서 다른 색체계와는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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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다음 중 차가운 느낌의 색으로만 나열된 것은?

  1. 빨강, 주황, 노랑
  2. 빨강, 파랑, 노랑
  3. 청록, 파랑, 남색
  4. 주황, 빨강, 남색
(정답률: 91%)
  • 정답은 "청록, 파랑, 남색" 입니다. 이유는 이 세 가지 색상이 모두 차가운 색상으로서, 느낌적으로 차가운 느낌을 주기 때문입니다. 청록은 푸른색과 녹색이 섞인 색상으로서, 시원하고 차가운 느낌을 줍니다. 파랑은 대표적인 차가운 색상으로서, 물과 얼음 등 시원한 이미지를 떠올리게 합니다. 남색은 짙은 파란색으로서, 더욱 차가운 느낌을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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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투시도법에서 기호 GL은 무엇을 뜻하는가?

  1. 시선
  2. 지평선
  3. 기선
  4. 소점
(정답률: 60%)
  • GL은 기선(Line of Sight)을 뜻합니다. 기선은 관측자의 눈에서 바라본 대상물과 관측자 자신이 위치한 지점을 연결한 선입니다. 따라서 투시도법에서는 기선을 그리고 이를 기준으로 그림을 그리게 됩니다. 다른 보기들은 투시도법에서 사용되는 용어이지만, 기선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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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정다면체의 전개도를 그리는 방법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실제길이와 실형을 구한다.
  2. 작도를 할 때는 내부치수보다 외부치수를 택한다.
  3. 작도 후 다시 접을 부분에서는 어느 정도의 여유를 준다.
  4. 투상도를 그리고 면에 대한 예견을 한다.
(정답률: 46%)
  • "작도를 할 때는 내부치수보다 외부치수를 택한다."라는 설명이 틀린 것은 아닙니다. 이 설명은 정다면체의 전개도를 그릴 때 가장 중요한 원칙 중 하나입니다. 내부치수를 따르면 정다면체가 너무 작아져서 실제 크기와 형태를 제대로 파악할 수 없기 때문에 외부치수를 따라야 합니다.

    내부치수는 정다면체의 내부 공간을 의미하며, 외부치수는 정다면체의 전체 크기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작도를 할 때는 정확한 외부치수를 측정하고 이를 기반으로 전개도를 그려야 합니다. 이렇게 그린 전개도는 실제 길이와 형태를 정확하게 나타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작도를 할 때는 내부치수보다 외부치수를 택한다."라는 원칙은 정다면체의 전개도를 그리는 방법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원칙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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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디자인 재료

41. 다음 중 목재의 주요 성분이 아닌 것은?

  1. 리그닌
  2. 셀룰로오스
  3. 아세테이트
  4. 헤미셀룰로오스
(정답률: 56%)
  • 목재의 주요 성분은 리그닌과 셀룰로오스입니다. 아세테이트는 목재에서 유래하는 것이 아니며, 인공적으로 만들어진 합성 섬유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아세테이트는 목재의 주요 성분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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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용제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도막을 결성하는 성분이다.
  2. 도막에 방습효과를 준다.
  3. 도료에 여러 가지 색상을 나타낸다.
  4. 도막에 평활성을 부여한다.
(정답률: 41%)
  • 용제는 도료나 잉크 등의 물질에 첨가되어 사용되며, 도막을 결성하는 성분이다. 이 때, 용제는 도막에 평활성을 부여하여 도막의 표면을 매끄럽게 만들어주는 역할을 한다. 이는 제품의 외관을 개선하고, 표면의 마모나 손상을 방지하여 내구성을 향상시키는 효과를 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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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종이를 양지, 판지, 기계로 만든 화지로 분류할 때 양지에 속하는 것은?

  1. 신문지
  2. 골판지
  3. 창호지
  4. 습자지
(정답률: 59%)
  • 양지는 일반적으로 인쇄용지를 의미하며, 신문지는 인쇄용지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신문지"입니다. 골판지는 판지에 해당하고, 창호지와 습자지는 기계로 만든 화지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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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유성계 도료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휘발성이 적어 도막의 살오름이 양호하다.
  2. 피도장물과 밀착이나 부착성이 양호하다.
  3. 가격이 비교적 저렴하고 색상이 선명하다.
  4. 건조가 빠르고 도장 시간이 짧다.
(정답률: 51%)
  • 유성계 도료는 건조가 빠르고 도장 시간이 짧은 특징이 있지만, 이는 휘발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환기가 잘 되지 않은 실내에서 사용할 경우 유해한 기체를 발생시킬 수 있으므로 적절한 환기와 안전조치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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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신문 용지가 가져야 할 특성이 아닌 것은?

  1. 종이의 질이 균일해야 한다.
  2. 평활도와 불투명도 등 인쇄 적성을 지녀야 한다.
  3. 인장력과 흡유성이 있어야 한다.
  4. 종이가 빳빳하고, 강한 광택이 있어야 한다.
(정답률: 86%)
  • 종이가 빳빳하고 강한 광택이 있어야 하는 것은 신문 용지의 특성이 아니라, 일반적으로 광고 인쇄물 등에 사용되는 종이의 특성입니다. 이는 인쇄물의 시각적인 효과를 높이기 위한 것으로, 신문 용지는 이러한 광택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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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필름이 피사체의 밝고 어두움을 나타내는데 있어서 어느 정도로 검고 희게 또는 진하고 연하게 나타내느냐 하는 정도의 차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1. 콘트라스트
  2. 감색성
  3. 관용도
  4. 입상성
(정답률: 61%)
  • 콘트라스트는 필름이나 사진에서 밝고 어두운 부분의 차이를 나타내는데, 이 차이가 클수록 검고 진한 이미지가 나타나고, 작을수록 희고 연한 이미지가 나타납니다. 따라서 필름이나 사진에서 피사체의 밝고 어두운 부분을 어느 정도로 나타내느냐 하는 정도의 차를 콘트라스트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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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항공기, 자동차, 기차 등의 차체 중량감소를 목적으로 사용되는 재료는?

  1. 알루미늄
  2. 구리
  3. 스테인리스스틸
(정답률: 67%)
  • 알루미늄은 상대적으로 가벼우면서도 강도가 높은 재료로, 차체 중량을 감소시키는 데 적합합니다. 또한 내식성이 좋아 부식에도 강합니다. 따라서 항공기, 자동차, 기차 등의 차체 중량감소를 목적으로 사용되는 재료로 널리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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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보기 의 특성 중 금속의 일반적인 성질에 해당하는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 ⓐ, ⓓ
  2. ⓑ, ⓔ
  3. ⓐ, ⓑ, ⓓ
  4. ⓑ, ⓒ, ⓓ
(정답률: 77%)
  • 금속의 일반적인 성질은 전기전도성, 열전도성, 금속적 성질 등이 있습니다. 이 중에서 "ⓑ, ⓒ, ⓓ"은 전기전도성, 열전도성, 금속적 성질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 ⓒ,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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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컴퓨터 그래픽스

49. 2차원 그래픽용 프로그램에서 일반적으로 그림을 그릴 페이지의 크기 및 종이방향을 설정하는 기능은?

  1. Preferences
  2. Document Setup
  3. Export
  4. Unit
(정답률: 67%)
  • "Preferences"는 일반적으로 사용자의 개인 설정을 변경하는 기능이며, "Export"는 이미 그려진 그림을 다른 형식으로 내보내는 기능입니다. "Unit"은 그림을 그릴 때 사용하는 단위를 설정하는 기능입니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그림을 그릴 페이지의 크기 및 종이방향을 설정하는 기능은 "Document Setup"입니다. 이 기능은 그림을 그리기 전에 페이지의 크기와 방향을 설정하여, 그림을 보다 쉽게 그릴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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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단순한 모양에서 출발하여 점차 더 복잡한 형상으로 구축되는 기법으로 산, 구름 같은 자연물의 불규칙적 움직임을 표현하는 모델링 기법은?

  1. 파라메트릭 모델(Parametric model)
  2. 프랙탈 모델(Fractal model)
  3. 서페이스 모델(Surface model)
  4. 와이어 프레임 모델(Wire frame model)
(정답률: 64%)
  • 프랙탈 모델은 단순한 형태에서 출발하여 반복적인 패턴을 이용해 더 복잡한 형태를 만들어내는 모델링 기법입니다. 이는 자연물의 불규칙한 형태를 표현하는 데 적합하며, 산이나 구름 등의 형태를 모사하는 데 자주 사용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프랙탈 모델이 자연물의 형태를 표현하는 데 적합하다는 이유로 정답으로 선택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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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디스플레이 화면 표시를 두루마리 형식을 볼 때와 같이 상하좌우로 움직이는 것으로, 윈도우 방식의 프로그램 우측과 하단에 있는 표시의 이름은?

  1. 아이콘(Icon)
  2. 포인터(Pointer)
  3. 스크롤 바(Scroll bar)
  4. 룰러(Rulers)
(정답률: 81%)
  • 스크롤 바는 디스플레이 화면에서 표시되는 내용이 너무 많아서 한 화면에 모두 보여줄 수 없을 때 사용하는 기능입니다. 상하좌우로 움직이며, 사용자가 원하는 위치로 이동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따라서, 정답은 "스크롤 바(Scroll bar)"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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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지방과 지방, 국가와 국가, 전세계에 걸쳐 형성되는 통신망으로 지리적으로 멀리 떨어져 있는 넓은 지역을 연결하는 통신망을 의미하는 약어는?

  1. VAN
  2. LAN
  3. WAN
  4. RAN
(정답률: 57%)
  • WAN은 Wide Area Network의 약어로, 지리적으로 멀리 떨어져 있는 넓은 지역을 연결하는 통신망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인 VAN은 Virtual Area Network, LAN은 Local Area Network, RAN은 Radio Access Network의 약어로, WAN과는 다른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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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다음 중 포토샵 프로그램만의 고유한 파일 포맷은?

  1. PSD
  2. AI
  3. EPS
  4. TIF
(정답률: 86%)
  • 정답: PSD

    설명: PSD는 Adobe Photoshop의 고유한 파일 포맷으로, Photoshop에서 작업한 이미지를 저장할 때 사용됩니다. PSD 파일은 레이어, 마스크, 투명도, 필터 등 Photoshop에서 사용되는 모든 정보를 포함하고 있어서, 다른 프로그램에서 열 경우에도 원본 이미지를 그대로 유지할 수 있습니다. AI는 Adobe Illustrator의 파일 포맷, EPS는 Encapsulated PostScript의 파일 포맷, TIF는 Tagged Image File Format의 파일 포맷으로, 각각 Illustrator, 인쇄, 이미지 저장 등에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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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포토샵(Photoshop)의 색상 모드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이미지를 비트맵 모드로 변환하려면 일단 이미지가 그레이스케일 상태 이어야 한다.
  2. RGB 이미지는 포토샵이 지원하는 모든 형식으로 저장할 수 있다.
  3. Lab 모드에서의 이미지 수정은 CMYK 모드 보다 훨씬 느리다.
  4. 그레이스케일 모드는 256 단계의 회색 음영으로 표현 되며 어느 모드에서든 변환할 수 있고, 다른 모드로의 변환도 가능하다.
(정답률: 51%)
  • "Lab 모드에서의 이미지 수정은 CMYK 모드 보다 훨씬 느리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이유는 Lab 모드는 색상을 밝기(Lightness)와 색상(a, b)으로 분리하여 처리하기 때문에, CMYK 모드와는 달리 색상 보정이나 조정 작업이 더욱 정확하게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미지 수정 속도는 CMYK 모드와 비교해 느리지만, 보다 정확한 색상 보정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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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어느 화상을 얼마나 세밀하게 표시할 수 있는지 그 정밀도를 나타내는 척도는?

  1. 리플렉트(reflect)
  2. 디더링(dithering)
  3. 하프톤(halftone)
  4. 레졸루션(resolution)
(정답률: 54%)
  • 레졸루션은 화상을 얼마나 세밀하게 표시할 수 있는지를 나타내는 척도입니다. 이는 화상을 구성하는 픽셀의 개수와 밀도에 따라 결정됩니다. 따라서 레졸루션이 높을수록 화상의 세부적인 내용을 더욱 세밀하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다른 보기들은 화상 처리 기술이나 방법을 나타내는 용어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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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컴퓨터에서 그래픽 작업을 마친 후 인쇄를 위해 인쇄소로 파일을 보낼 경우 색상체계로 적합한 것은?

  1. CMYK 모드
  2. Bitmap 모드
  3. RGB 모드
  4. HSV 모드
(정답률: 83%)
  • CMYK 모드는 인쇄물에서 사용되는 색상체계로, Cyan, Magenta, Yellow, Black의 4가지 색상을 혼합하여 색상을 표현합니다. 인쇄물은 종이 위에 잉크를 뿌려서 만들어지기 때문에, 인쇄소에서는 CMYK 모드로 작업된 파일을 사용하여 인쇄를 합니다. RGB 모드는 화면에서 사용되는 색상체계이며, 인쇄물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Bitmap 모드는 흑백 이미지를 만들 때 사용되는 모드이며, 색상을 표현하지 않기 때문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HSV 모드는 색상, 채도, 명도를 나타내는 모드이며, 인쇄물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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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다음 용어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일반적으로 PC에서 캐시 메모리로 사용되는 것은 DRAM이다.
  2. ROM은 기록된 데이터를 단지 읽을 수만 있는 메모리를 말한다.
  3. RAM은 컴퓨터 작동 정보를 기억할 수 있고 전원이 꺼지면 지워지는 메모리 이다.
  4. SRAM은 DRAM보다 빠른 속도를 가진다.
(정답률: 44%)
  • "일반적으로 PC에서 캐시 메모리로 사용되는 것은 DRAM이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일반적으로 PC에서 캐시 메모리로 사용되는 것은 SRAM입니다. DRAM은 주 메모리로 사용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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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집합 연산 방법으로 모델링시, 두 물체가 겹쳐지는 부분만 남기고 나머지 부분을 지우게 하는 방식은?

  1. Union(합집합)
  2. Intersection(교집합)
  3. Subtraction(차집합)
  4. Extrusion(압출)
(정답률: 78%)
  • 두 물체가 겹쳐지는 부분만 남기고 나머지 부분을 지우는 방식은 두 물체의 교집합을 구하는 것과 같습니다. 따라서 이 방식은 Intersection(교집합)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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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전자 출판에 대한 설명 중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컴퓨터나 전자기기를 이용한 문서 출판을 의미한다.
  2. DTP(Desk Top Publishing) 라고 한다.
  3. In Design이나 Quark Xpress와 같은 프로그램에서 주로 작업할 수 있다.
  4. 스캔 받은 이미지에 특수효과를 줄 때 효과적이다.
(정답률: 77%)
  • 스캔 받은 이미지에 특수효과를 줄 때 효과적이다. - 이유: 전자 출판에서는 이미지를 화질을 유지하면서 크기를 조절해야 하는 경우가 많은데, 스캔 받은 이미지는 해상도가 높아서 크기를 줄이면 화질이 떨어지는 문제가 있습니다. 하지만 전자 출판에서는 이미지에 특수효과를 줄 수 있기 때문에, 스캔 받은 이미지에 특수효과를 준 후 크기를 조절하면 화질을 유지하면서도 원하는 크기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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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중앙처리장치(CPU)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컴퓨터의 속도는 CPU의 속도에 의해 좌우된다.
  2. CPU는 사람으로 치면 두뇌에 해당하는 구성요소이며 마이크로프로세서라고도 한다.
  3. CPU는 크게 제어장치, 연산장치, 출력장치로 구성되어 있다.
  4. CPU는 계산작업을 수행하는 장치로서 명령어를 실행하고 데이터를 처리한다.
(정답률: 56%)
  • 정답은 "CPU는 계산작업을 수행하는 장치로서 명령어를 실행하고 데이터를 처리한다."입니다. CPU는 출력장치와는 관련이 없으며, 제어장치는 명령어를 해석하고 실행하는 역할, 연산장치는 데이터를 처리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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