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5-04-04)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2015-04-04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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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산업디자인 일반

1. 마케팅 조사의 실사 방법이 아닌 것은?

  1. 개인면접법
  2. 우편조사법
  3. 관찰조사법
  4. 확대 조사법
(정답률: 68%)
  • 확대 조사법은 마케팅 조사의 실사 방법이 아닙니다. 확대 조사법은 이미 수집된 자료나 정보를 더 자세하게 분석하거나 해석하는 방법으로, 기존 자료를 보완하거나 규모를 확대하는 데 사용됩니다. 따라서 마케팅 조사를 위한 새로운 자료를 수집하는 방법이 아니므로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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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이념적 형태 요소의 동적인 형태에 관한 설명 중 올바른 것은?

  1. 점은 위치는 없지만 크기가 있다.
  2. 선은 선의 한계 또는 교차이다.
  3. 면은 선이 이동한 것이다.
  4. 입체는 점과 선이 이동한 것이다.
(정답률: 80%)
  • 면은 선이 이동한 것이다. 이는 선이 평면으로 이동하여 면이 되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선은 길이가 있지만 너비나 높이가 없기 때문에, 선이 이동하여 평면으로 변화하면 면이 된다. 따라서 면은 선의 동적인 형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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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그림의 입체는 어느 면이 이동하여 만들어진 것인가?

(정답률: 95%)
  • 입체가 이동하여 만들어진 면은 "" 입니다. 이유는 그림에서 입체가 이동한 방향이 "" 면의 방향과 일치하기 때문입니다. 다른 면들은 이동 방향과 일치하지 않거나, 이동과 무관한 면이기 때문에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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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게슈탈트의 그루핑 법칙 중 비슷한 모양이 서로 가까이 놓여 있을 때 관찰자가 그 모양들을 합하여 동일한 형태 그룹으로 보는 특성은?

  1. 유사성
  2. 근접성
  3. 연속성
  4. 친숙성
(정답률: 56%)
  • 게슈탈트의 그루핑 법칙 중 근접성은 비슷한 모양이 서로 가까이 놓여 있을 때 관찰자가 그 모양들을 합하여 동일한 형태 그룹으로 보는 특성입니다. 즉, 인접한 물체들은 서로 관련성이 높아 보이며, 이러한 인접성은 우리가 물체들을 인식하고 분류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비슷한 모양이 서로 가까이 놓여 있을 때 우리는 이들을 하나의 그룹으로 인식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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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환경 분야에서 디스플레이 개념이 적용되는데 그 분야 중 공적 분야에 속한다고 볼 수 없는 것은?

  1. 박람회
  2. 페스티벌
  3. 쇼윈도우
  4. 기념행사
(정답률: 77%)
  • 쇼윈도우는 환경 분야에서 디스플레이 개념이 적용되는 분야 중 공적 분야에 속하지 않습니다. 쇼윈도우는 주로 상업적인 목적으로 제작되며, 제품을 홍보하거나 판매하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따라서 공적인 목적이나 환경 보호와 관련된 목적으로 사용되는 것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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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그림과 같은 대칭형은?

  1. 방사대칭
  2. 이동대칭
  3. 선대칭
  4. 역대칭
(정답률: 83%)
  • 이 그림은 선대칭입니다. 왜냐하면 중앙에 대칭축이 있고, 그 축을 기준으로 좌우가 대칭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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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바우하우스 운동의 창시자는?

  1. 윌리엄 모리스
  2. 헨리 반 데 벨데
  3. 루이스 설리반
  4. 월터그로피우스
(정답률: 70%)
  • 바우하우스 운동의 창시자는 월터그로피우스입니다. 그는 독일의 건축가이며, 바우하우스 운동의 이념과 원칙을 제시하였습니다. 그의 이념은 기능성과 현대성을 중시하며, 디자인에서 불필요한 장식과 요소를 배제하고 단순하고 깔끔한 디자인을 추구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이념은 현대 건축의 기본 원칙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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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소비자가 광고의 시각전달에 의해 인지할 수 없는 것은?

  1. 제품의 신뢰성
  2. 가치관
  3. 현대인의 감정
  4. 제품가격
(정답률: 56%)
  • 소비자가 광고의 시각전달에 의해 인지할 수 없는 것은 "제품가격"입니다. 광고는 제품의 신뢰성, 가치관, 현대인의 감정 등을 강조하여 제품을 마케팅하고 판매를 유도합니다. 하지만 제품의 가격은 광고에서 직접적으로 언급되지 않는 경우가 많아 소비자는 광고를 통해 제품의 가격을 파악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소비자는 제품의 가격을 알기 위해 추가적인 정보 수집이 필요하며, 이는 광고의 시각전달에 의해 인지할 수 없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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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형태지각의 심리가 아닌 것은?

  1. 애매모호한 형태보다 익숙한 형태가 쉽게 인식된다.
  2. 단순한 형태는 복잡한 형태 보다 우선 기억된다.
  3. 형태를 지각할 때 항상 불변하게 지각된다.
  4. 과거의 경험과 기억은 지각에 영향을 준다.
(정답률: 82%)
  • "형태를 지각할 때 항상 불변하게 지각된다."가 정답인 이유는 형태지각은 대상의 형태, 즉 외형, 크기, 색상 등을 인식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형태는 불변하며, 인식하는 사람이나 상황에 따라서 해석이 달라질 수 있지만, 대상의 형태 자체는 변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형태지각의 심리는 대상의 형태를 불변하게 지각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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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의미하는 내용의 형태를 상징적으로 시각화한 것으로 언어를 초월해서 직감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그래픽 심벌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로고타입(Logotype)
  2. 타이포그래피(Typography)
  3. 픽토그램(Pictogram)
  4. 일러스트레이션(Illustration)
(정답률: 67%)
  • 픽토그램은 상징적인 그래픽으로 이루어져 있어서 언어를 초월하고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따라서 의미하는 내용을 시각적으로 표현하고 전달하기에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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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 용어 설명 중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멀티미디어란 복합매체로서 동영상. 애니메이션, 사운드, 이미지, 텍스트 등의 매체를 혼합한 것이다.
  2. HDTV는 텔레비전 해상도를 발전시킨 고품질의 텔레비전이다.
  3. 뉴미디어란 신문, 방송 등의 기존 매체에 최고의 정보통신 기술이 결합된 미디어 또는 그들을 조합한 네트워크를 총칭한다.
  4. 아이덴트(Ident)는 TV프로그램이나 영화제작에 참여한 연기자와 작가, 연출가 등의 명단을 말한다.
(정답률: 83%)
  • HDTV는 텔레비전 해상도를 발전시킨 고품질의 텔레비전이다. (적합하지 않은 용어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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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렌더링에 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머리에 떠오르는 이미지를 그리는 것을 말한다.
  2. 디자인의 개념을 나타내는 이미지 스케일을 말한다.
  3. 목업을 제작하기 위하여 그리는 도면의 일종이다.
  4. 실제 제품과 같은 상태의 형태, 재질감, 색상 등을 실감 있게 표현하는 것이다.
(정답률: 81%)
  • 렌더링은 실제 제품과 같은 상태의 형태, 재질감, 색상 등을 실감 있게 표현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는 디자인을 보다 생생하게 전달하고, 제품의 완성도를 높이는 데에 큰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렌더링은 디자인 분야에서 매우 중요한 기술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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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디자인 실무의 전개 순서가 바르게 된 것은?

  1. 스케치 - 렌더링- 제도 - 모델링
  2. 제도 - 스케치 - 렌더링 - 모델링
  3. 모델링 - 제도 - 렌더링 - 스케치
  4. 스케치 - 모델링 - 제도 - 렌더링
(정답률: 60%)
  • 디자인 실무의 전개 순서는 아이디어를 스케치로 구상하고, 그것을 렌더링으로 디테일하게 표현한 후 제도로 정확한 크기와 비율을 설정하고, 마지막으로 모델링으로 실제로 만들어보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 따라서 "스케치 - 렌더링- 제도 - 모델링"이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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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디자인의 실체화 과정에서 가장 먼저 전개되어야 할 것은?

  1. 용도
  2. 재료와 가공기술
  3. 색상
  4. 형태
(정답률: 63%)
  • 디자인의 실체화 과정에서 가장 먼저 전개되어야 할 것은 "용도"입니다. 이는 디자인이 만들어지는 목적과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파악하고, 그에 맞는 기능과 형태를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디자인의 용도가 명확하지 않으면, 디자인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거나 사용자의 요구에 부합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디자인의 용도를 먼저 고려하고, 그에 맞는 재료와 가공기술, 색상, 형태 등을 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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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디자인을 최종 결정하여 관계자들에게 제시용으로 제작되는 모형(Presentation model)의 재질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목재 모형
  2. 모래 모형
  3. 석고 모형
  4. 금속 모형
(정답률: 87%)
  • 모래 모형은 일회성으로 제작되며, 내구성이 낮아서 오랫동안 보관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디자인을 최종 결정하여 관계자들에게 제시용으로 제작되는 모형으로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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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윌리엄 모리스의 미술공예운동이 전개되게 된 동기가 되었던 세계최초의 산업 대박람회가 열린 곳은?

  1. 런던
  2. 파리
  3. 시카고
  4. 프랑크푸르트
(정답률: 66%)
  • 윌리엄 모리스가 이끈 미술공예운동이 전개되게 된 동기가 되었던 세계최초의 산업 대박람회는 1851년 런던에서 열렸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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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심볼(Symbol)의 종류 중 비교적 거리가 먼 것은?

  1. 로고타입(Logotype)
  2. 픽토그램(Pictogram)
  3. 컬러(Color)
  4. 엠블럼(Emblem)
(정답률: 74%)
  • 로고타입, 픽토그램, 엠블렘은 모두 그래픽 요소를 사용하여 특정한 의미나 메시지를 전달하는 심볼의 종류입니다. 그러나 컬러는 이들과는 달리 직접적인 의미나 메시지를 전달하지는 않습니다. 컬러는 대신 브랜드의 아이덴티티를 형성하고, 브랜드와의 감성적인 연결을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컬러는 다른 심볼들과는 비교적 거리가 먼 종류의 심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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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편집디자인에서 레이아웃(Lay -Out)의 4대 요소가 아닌 것은?

  1. 타이포그래피(Typography)
  2. 라인업(Line-up)
  3. 포맷(Format)
  4. 디스플레이(Display)
(정답률: 57%)
  • 디스플레이(Display)는 레이아웃의 요소가 아니라 디자인 요소입니다. 디스플레이는 주로 제목이나 로고 등 큰 크기의 텍스트나 이미지를 말하며, 레이아웃의 배치나 구성과는 별개로 디자인적인 효과를 주는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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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인테리어 디자인에서 내부생활 공간을 구성하는 요소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인간
  2. 익스테리어 공간
  3. 쉘터의 스킨과 에워싸인 공간
  4. 장치
(정답률: 54%)
  • 인테리어 디자인은 주로 실내 공간을 다루는 분야이며, 따라서 외부 공간인 익스테리어 공간은 내부생활 공간을 구성하는 요소와 가장 거리가 먼 것입니다. 익스테리어 공간은 건물 외부의 공간을 의미하며, 인테리어 디자인에서는 주로 건물 내부의 공간을 디자인하는 것에 초점을 둡니다. 따라서 익스테리어 공간은 인테리어 디자인에서는 다루지 않는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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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마케팅 믹스'라고 하는 마케팅의 구성 요소인 4P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제품
  2. 가격
  3. 기업
  4. 유통
(정답률: 75%)
  • 4P는 제품(Product), 가격(Price), 유통(Place), 홍보(Promotion)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기업은 이 중에서 마케팅 믹스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4P는 제품, 가격, 유통, 홍보를 조합하여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하는데 사용되는 요소들을 의미합니다. 기업은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하는 주체이지만, 마케팅 믹스의 구성 요소는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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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색채 및 도법

21. 유사색조의 배색은 어떤 느낌을 주는가?

  1. 화려함
  2. 자극적임
  3. 안정감
  4. 생생함
(정답률: 89%)
  • 유사색조의 배색은 비슷한 색상들을 사용하여 조화롭고 조용한 느낌을 줍니다. 이러한 조화로운 색감은 안정감을 느끼게 하며, 시선을 집중시키지 않고 편안한 느낌을 줍니다. 따라서 정답은 "안정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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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다음 색 중 가장 진출 및 팽창이 큰 색은?

  1. 5GY 4/4
  2. 5GY 8/8
  3. 5GR 4/4
  4. 5YR 8/8
(정답률: 72%)
  • "5YR 8/8"은 노란색과 빨간색의 혼합으로 이루어진 색으로, 노란색과 빨간색은 모두 가장 진출 및 팽창이 큰 색상 중 하나이기 때문에 "5YR 8/8"이 가장 진출 및 팽창이 큰 색상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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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박명시 시기에 일시적으로 잘 보여지지 않는 색과 반대로 밝게 보이기 시작하는 색의 순으로 옮게 짝지어진 것은?

  1. 노랑 - 빨강
  2. 빨강 - 파랑
  3. 흰색 - 검정
  4. 파랑 - 노랑
(정답률: 73%)
  • 박명시 시기에는 색채 이론이 발전하면서 색의 대비와 밝기에 대한 이해가 높아졌습니다. 이에 따라 일시적으로 잘 보여지지 않는 색과 반대로 밝게 보이기 시작하는 색의 순으로 짝지어진 것입니다. 이를 보면 빨강은 초록과 대비가 높아 밝게 보이고, 파랑은 노랑과 대비가 높아 밝게 보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빨강 - 파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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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2소점 유각 투시도에서 H.L(Horizontal Line)을 높이면 물체가 어떻게 보이는가?

  1. 물체의 아래 면이 더욱 확대되어 보인다.
  2. 물체의 우측면이 더욱 확대되어 보인다.
  3. 물체의 윗면이 더욱 확대되어 보인다.
  4. 물체가 실제보다 크게 확대되어 보인다.
(정답률: 58%)
  • H.L을 높이면 물체의 윗면이 더욱 가까워져서 시야에 더욱 크게 보이게 되기 때문에 물체의 윗면이 더욱 확대되어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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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색의 대비현상에 대한 일반적인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1. 보색대비 - 보색이 대비되면 본래의 색보다 채도가 높아지고 선명해진다.
  2. 색상대비 - 색상이 다른 두 색을 인접시키면 서로의 영향으로 색상차가 나지 않게 된다.
  3. 면적대비 - 옷감을 고를 때 작은 견본에 비하여 옷이 완성되면 색상이 뚜렷해졌다.
  4. 채도대비 - 무채색 바탕위의 유채색은 본래의 색보다 선명하게 보인다.
(정답률: 75%)
  • 잘못된 설명은 "색상대비 - 색상이 다른 두 색을 인접시키면 서로의 영향으로 색상차가 나지 않게 된다." 입니다. 이는 오히려 색상대비가 부족하여 색상이 서로 혼합되어 보이는 현상을 말합니다. 색상대비가 충분하면 두 색은 서로 독립적으로 인식되어 더욱 선명하게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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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절단된 곳의 단면을 명시하기 위해 쓰이는 선은?

  1. 피치선
  2. 파단선
  3. 은선
  4. 해칭선
(정답률: 62%)
  • 해칭선은 절단된 곳의 단면을 명시하기 위해 쓰이는 선으로, 그림이나 도면에서 절단면을 표시할 때 사용됩니다. 이는 절단면의 형태와 위치를 명확하게 보여주기 때문에 제조나 건설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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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유사색 조화에 해당되는 것은?

  1. 연두 - 초록 - 청록
  2. 주황 - 파랑 - 자주
  3. 주황 - 초록 - 보라
  4. 노랑- 연두 - 남색
(정답률: 92%)
  • 연두, 초록, 청록은 모두 녹색 계열의 색상으로 유사한 색상들이 조화를 이루고 있습니다. 녹색 계열의 색상들은 서로 조화를 이루며 자연에서도 많이 볼 수 있는 조화이기 때문에 연두-초록-청록이 유사색 조화에 해당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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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한국산업표준에서 일반색명은 어느 색명법에 근거를 두고 있는가?

  1. KS -SOS
  2. DIN - JIS
  3. ISCC - NBS
  4. IUSA - NAS
(정답률: 45%)
  • 한국산업표준에서 일반색명은 ISCC-NBS 색명법에 근거를 두고 있습니다. 이는 국제적으로 널리 사용되는 색명법 중 하나이며, 색을 구성하는 색소의 이름과 함께 색의 특성을 설명하는 용어를 사용하여 색을 명확하게 표현할 수 있도록 합니다. 따라서 한국산업표준에서도 이러한 국제적인 색명법을 채택하여 일반색명을 정의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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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그림과 같은 전개도의 다면체는?

  1. 정사면체
  2. 정팔면체
  3. 정십면체
  4. 정십이면체
(정답률: 73%)
  • 주어진 전개도를 보면, 모든 면이 정삼각형인 12개의 면이 있고, 모든 꼭짓점이 5개의 면과 만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조건을 만족하는 다면체는 정십이면체이기 때문에 정답은 "정십이면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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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다음 그림과 같은 평면도법은?

  1. 직선을 2등분하기
  2. 직선을n등분하기
  3. 직선을 주어진 비례로 분할하기
  4. 직선을 황금비로 분할하기
(정답률: 53%)
  • 이 평면도법은 "직선을 황금비로 분할하기" 입니다. 이유는 직선을 두 개의 선분으로 나누었을 때, 더 긴 선분과 더 짧은 선분의 길이 비율이 황금비에 근사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비율은 예술, 건축, 디자인 등에서 자주 사용되며, 인간의 미적 감각에 부합하는 비율로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이 평면도법은 미적 감각을 고려하여 직선을 황금비로 분할하는 것으로 선택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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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두 정점에서 거리의 차가 일정한 점의 궤적은?

  1. 쌍곡선
  2. 와선
  3. 대칭선
  4. 사이클로이드
(정답률: 45%)
  • 두 점에서 거리의 차가 일정하다는 것은 두 점을 지나는 선분과 그에 수직인 직선들과의 교점들이 모두 일정한 거리를 유지한다는 의미입니다. 이러한 성질을 가지는 도형은 쌍곡선입니다. 왜냐하면 쌍곡선은 두 점을 지나는 선분과 그에 수직인 직선들과의 교점들이 일정한 거리를 유지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두 점에서 거리의 차가 일정한 점의 궤적은 쌍곡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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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투상도의 제3각법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1. 기준이 눈으로부터 눈, 화면, 물체의 순으로 되어 있다.
  2. 미국에서 발달하여 빠른 속도로 보급되었다.
  3. 한국산업표준의 제도 통칙에 이를 적용하였다.
  4. 유럽에서 발달하여 독일을 거쳐 우리나라에 보급되었다.
(정답률: 65%)
  • 유럽에서 발달하여 독일을 거쳐 우리나라에 보급되었다는 설명이 잘못되었습니다. 실제로는 미국에서 발달하여 빠른 속도로 보급되었습니다. 이는 투상도가 미국에서 개발된 후 미국의 군사산업에서 사용되면서 널리 알려지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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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색각(色覺)에 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영.헬름홀츠의 3원색설은 망막에 적·녹·청의 시신경 섬유가 있다는 이론이다.
  2. 헤링의 4원색설은 청-자, 황-녹, 적-청의 반대되는 수용체가 있다는 이론이다.
  3. 영.헬름홀츠의 3원색설은 색광혼합인 가산혼합과 일치된다.
  4. 색각이상은 3색형에서 1색형까지 분류된다.
(정답률: 52%)
  • 헤링의 4원색설은 청-자, 황-녹, 적-청의 반대되는 수용체가 있다는 이론이 아닌, 청-노-적-녹의 4가지 기본색이 각각의 수용체에 자극을 주어 만들어진다는 이론입니다. 따라서, "헤링의 4원색설은 청-자, 황-녹, 적-청의 반대되는 수용체가 있다는 이론이다."가 잘못된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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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다음 중 가산혼합에 해당하는 것은?

  1. 무대조명의 혼합
  2. 물감의 혼합
  3. 페인트의 혼합
  4. 잉크의 혼합
(정답률: 86%)
  • 무대조명은 빨강, 초록, 파랑 등 다양한 색상의 조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러한 색상들이 혼합되어 다양한 색조를 만들어내기 때문에 가산혼합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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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혼합하기 이전의 색의 명도보다 혼합 할수록 색의 명도가 높아지는 혼합은?

  1. 가산혼합
  2. 감산 혼합
  3. 중간 혼합
  4. 병치 혼합
(정답률: 74%)
  • 가산혼합은 혼합하기 이전의 색의 명도보다 혼합할수록 색의 명도가 높아지는 혼합입니다. 이는 혼합된 색상이 더 밝고 선명해지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빨간색과 노란색을 혼합하면 주황색이 되는데, 이 주황색은 빨간색과 노란색보다 더 밝고 선명한 색상입니다. 따라서, 가산혼합은 혼합된 색상이 더 밝고 선명해지는 혼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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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다음 중 제도의 표시 기호가 올바른 것은?

  1. 지름 : ⊙
  2. 반지름 : R
  3. 정사각형 : ▣
  4. 두께 : ≡
(정답률: 79%)
  • 반지름은 원의 중심에서 원주까지의 거리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반지름 : R"이 올바른 표시 기호입니다. 지름은 원의 가장 큰 직선 거리를 의미하며, 정사각형과 두께는 원과 관련이 없는 다른 도형과 속성을 나타내는 것이므로 올바른 표시 기호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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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지면과 투상면에 대해 육면체의 각 면이 각기 임의의 경사를 가지도록 놓은 경사의 투시는?

  1. 평행투시
  2. 유각투시
  3. 사각투시
  4. 수평투시
(정답률: 43%)
  • 육면체의 각 면이 각기 임의의 경사를 가지도록 놓인 경우, 이를 투시할 때 각 면의 모양이 왜곡되어 보일 수 있습니다. 이 때, 사각투시는 보는 사람의 시선과 수직인 면을 직사각형으로 보이게 하여 왜곡을 최소화하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이 경우에는 사각투시가 적합한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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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회전원판의 두 가지 이상 색이 혼합되어 평균치가 되는 혼색방법은?

  1. 색광혼합
  2. 계시혼합
  3. 병치혼합
  4. 감법혼합
(정답률: 43%)
  • 계시혼합은 회전원판에 두 가지 이상의 색을 동시에 나타내어 평균적인 색상을 만드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색의 밝기와 채도를 유지하면서도 색상을 혼합할 수 있어서 자연스러운 색상을 만들 수 있습니다. 따라서, 회전원판에서 두 가지 이상의 색을 혼합하여 새로운 색상을 만들 때는 계시혼합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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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동시대비의 지각조건이 아닌 것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색차가 클수록 대비현상이 강해진다.
  2. 시각차에 의해서 발생한다.
  3. 자극과 자극 사이의 거리가 멀어질수록 대비현상은 약해진다.
  4. 자극을 부여하는 크기가 작을수록 대비의 효과가 커진다.
(정답률: 28%)
  • 정답은 "자극을 부여하는 크기가 작을수록 대비의 효과가 커진다."입니다.

    시각차는 두 개 이상의 자극이 서로 다른 시각적 특성을 가지고 있을 때 발생합니다. 예를 들어, 빨간색과 파란색을 함께 보면 시각차가 발생합니다. 이러한 시각차는 대비현상을 유발하며, 색차가 클수록 대비현상이 강해집니다.

    하지만 이 문제에서는 "시각차에 의해서 발생한다."가 동시대비의 지각조건이 아니라는 것이므로, 다른 보기들을 살펴보면서 정답을 찾아야 합니다.

    자극을 부여하는 크기가 작을수록 대비의 효과가 커진다는 것은, 예를 들어 어두운 곳에서 작은 빛이 더욱 눈에 띄게 느껴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대비현상의 한 종류로, 자극의 크기가 작을수록 대비가 더욱 강해지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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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색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물리보색과 심리보색은 반드시 일치한다.
  2. 색상이나 채도보다 명도에 대한 반응이 더 민감하게 느껴진다.
  3. 무채색끼리는 채도대비가 일어나지 않는다.
  4. 보색을 대비시키면 채도가 높아지고, 색상을 강조하게 된다.
(정답률: 63%)
  • "물리보색과 심리보색은 반드시 일치한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물리보색은 빛의 혼합으로 색을 만들어내는 것이고, 심리보색은 인간의 뇌가 인식하는 색의 조합에 대한 것입니다. 물리보색과 심리보색은 서로 다른 개념이기 때문에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빨강과 녹색은 물리적으로 보색이지만, 심리적으로는 조합이 어색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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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디자인 재료

41. 아트필름 또는 스크린 톤의 착색재료를 사용하여 지정된 부분에 압착시켜 표현하는 렌더링 기법은?

  1. 에어브러시 렌더링
  2. 마크 렌더링
  3. 아크릴 렌더링
  4. 필름 오버레이 렌더링
(정답률: 65%)
  • 필름 오버레이 렌더링은 아트필름 또는 스크린 톤의 착색재료를 사용하여 지정된 부분에 압착시켜 표현하는 렌더링 기법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다른 렌더링 기법들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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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다음 중 PVDC란?

  1. 폴리염화비닐수지
  2. 폴리아미드수지
  3. 폴리스티렌
  4. 폴리염화비닐리덴수지
(정답률: 58%)
  • PVDC는 폴리염화비닐리덴수지의 약자입니다. 이는 비닐라이딘과 클로로프렌을 중합하여 만든 고분자 수지로, 높은 가스 밀폐성과 방수성, 내열성, 내부식성 등의 특성을 가지고 있어 식품 포장재료 등에 널리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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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밤이나 어두운 불빛, 실내의 흐린 빛에서 유용하며 빠른 셔터 속도를 사용할 수 있는 가장 적합한 것은?

  1. ISO, ASA 50
  2. ISO, ASA 100
  3. ISO, ASA 200
  4. ISO, ASA 400
(정답률: 68%)
  • 밤이나 어두운 불빛, 실내의 흐린 빛에서는 적은 양의 빛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높은 ISO, ASA 값을 사용해야 합니다. 이 중에서도 ISO, ASA 400은 높은 빛 감도를 가지면서도 과도한 노이즈가 발생하지 않아서 가장 적합합니다. 또한 빠른 셔터 속도를 사용할 수 있어서 움직임이 많은 상황에서도 블러 없이 사진을 찍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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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천연의 유기체 고분자 화합물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단백질
  2. 알루미늄
  3. 녹말
  4. 글리코겐
(정답률: 77%)
  • 알루미늄은 유기체 고분자 화합물이 아닌 무기 화합물입니다. 유기체 고분자 화합물은 탄소를 기반으로 구성된 화합물로, 단백질, 녹말, 글리코겐 등이 이에 해당됩니다. 하지만 알루미늄은 탄소를 기반으로 구성되지 않으며, 무기 화합물로 분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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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용해점이 낮은 금속을 용해한 도금탱크에 도금될 소자를 통과 또는 침지시켜 도금층을 얻는 도금법은?

  1. 용융도금
  2. 용사도금
  3. 동도금
  4. 니켈도금
(정답률: 60%)
  • 용해점이 낮은 금속을 용해한 도금탱크에 소자를 침지시켜 소자 표면에 도금층을 형성하는 도금법을 용융도금이라고 합니다. 이는 소자를 높은 온도로 가열하여 소자 표면에 도금재료를 용융시키는 방식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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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원의 기울기에 따라 여러 변형의 타원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원형이 많아 문자 레터링에 사용하기 적합한 도구는?

  1. 컴파스
  2. 타원형 템플릿
  3. 디바이더
  4. T자
(정답률: 72%)
  • 타원형 템플릿은 원의 기울기에 따라 여러 변형의 타원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다양한 크기와 모양의 타원을 그릴 수 있습니다. 이는 문자 레터링에 적합하며, 원형이 많아서 다양한 디자인을 만들 수 있습니다. 따라서 타원형 템플릿은 문자 레터링에 사용하기 적합한 도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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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종이의 밀도가 높을수록 나타나는 장점은?

  1. 기계적 강도가 증가한다.
  2. 함수율의 변화가 심하다
  3. 가공성이 좋아진다.
  4. 평활도가 좋아지며 흡수성이 좋다.
(정답률: 50%)
  • 종이의 밀도가 높을수록, 종이 내부의 섬유들이 서로 더 밀착되어 있기 때문에 기계적 강도가 증가합니다. 이는 종이를 더 많은 무게나 압력에도 견딜 수 있게 만들어주는 장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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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원색판을 이용한 캘린더를 제작하려고 한다. 가장 적합한 종이 재료는?

  1. 아트지
  2. 신문지
  3. 모조지
  4. 크라프트지
(정답률: 79%)
  • 아트지는 부드러운 표면과 높은 밝기를 가지고 있어 색감이 선명하게 나타나며, 인쇄에 적합한 종이 재료입니다. 따라서 원색판을 이용한 캘린더 제작에 가장 적합한 종이 재료입니다. 신문지는 흰색이 아닌 노란색을 띄고 있어 색감이 변형되고, 모조지와 크라프트지는 질감이 두꺼워 색감이 흐려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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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컴퓨터 그래픽스

49. 컴퓨터그래픽스의 장점이라고 볼 수 없는 것은?

  1. 화면과 출력물에 동일한 컬러를 항상 얻을 수 있다.
  2. 아주 미세한 부분까지 표현이 가능하다.
  3. 작업 데이터의 이동 및 보관이 간편하다.
  4. 색상, 재질의 수정이 자유로워 비용이 절감된다.
(정답률: 77%)
  • "화면과 출력물에 동일한 컬러를 항상 얻을 수 있다."는 컴퓨터그래픽스의 장점이 맞습니다. 이유는 컴퓨터그래픽스에서 사용되는 컬러는 RGB 색공간으로 표현되며, 출력물에서 사용되는 컬러는 CMYK 색공간으로 표현됩니다. 이 두 색공간은 서로 다르기 때문에, 화면에서 보이는 컬러와 출력물에서 보이는 컬러가 다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컴퓨터그래픽스에서는 화면과 출력물에 동일한 컬러를 얻기 위해 색공간 변환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화면에서 보이는 컬러와 출력물에서 보이는 컬러가 항상 동일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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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인간의 오감(五感)중 컴퓨터그래픽의 발전을 가져오게 된 영향이 가장 큰 감각은?

  1. 시각
  2. 청각
  3. 촉각
  4. 미각
(정답률: 90%)
  • 컴퓨터그래픽은 주로 시각적인 정보를 다루기 때문에 시각 감각이 가장 큰 영향을 받았습니다. 컴퓨터그래픽은 시각적인 정보를 더욱 세밀하고 생생하게 표현할 수 있게 해주었고, 시각적인 정보를 다루는 분야에서는 컴퓨터그래픽의 발전이 가장 큰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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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스캔할 이미지의 해상도를 지정하는 항목은?

  1. Document source
  2. Image Type
  3. Destination
  4. Resolution
(정답률: 54%)
  • 해상도는 이미지의 세부 정보를 결정하는 것으로, 스캔할 이미지의 해상도를 지정하는 항목은 "Resolution"입니다. 이 항목은 이미지의 선명도와 세부 정보를 결정하며, 해상도가 높을수록 이미지의 세부 정보가 더욱 뚜렷하게 나타납니다. 따라서 스캔할 이미지의 해상도를 지정하는 것은 이미지의 품질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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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포토샵의 기능 중 이미지에서 원하는 부분만 남기고 나머지 부분을 잘라 없애는 명령은?

  1. 선택 툴(marquee tool)
  2. 크롭 툴(crop tool)
  3. 펜 툴(pen tool)
  4. 올가미 툴(lasso tool)
(정답률: 74%)
  • 크롭 툴은 이미지에서 원하는 부분만 남기고 나머지 부분을 잘라 없애는 명령입니다. 이는 이미지를 원하는 크기로 조정하거나, 불필요한 부분을 제거할 때 유용합니다. 선택 툴, 펜 툴, 올가미 툴은 이미지에서 원하는 부분을 선택하거나 추출하는 명령이지만, 크롭 툴은 선택한 부분을 자르는 명령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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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다음 중 TIFF(Tagged Image File Format)에 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1. 어플리케이션과 컴퓨터 플랫폼간의 파일을 교환할 때 사용되는 파일 포맷이다.
  2. 기본적으로 OS에 의존하지 않고 사용할 수 있어서 해상도나 압축방식 등을 기술할 수 있다.
  3. 단색에서 컬러까지의 화상데이터를 보존하기 위한 포맷방식이다.
  4. 256색을 이용하여 웹 사이트의 아이콘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다.
(정답률: 58%)
  • 256색을 이용하여 웹 사이트의 아이콘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다. - TIFF는 대부분의 웹 브라우저에서 지원되지 않기 때문에 웹 사이트에서는 사용되지 않는다. 대신 JPEG, PNG 등이 웹에서 많이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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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와이어 프레임 모델링(wire-frame modeling)의 특징과 가장 거리가 먼 내용은?

  1. 회전 이동이 신속하다.
  2. 비교적 데이터 량이 적다.
  3. 추가 삭제가 신속하다.
  4. 물체의 면을 잘 표현한다.
(정답률: 59%)
  • 와이어 프레임 모델링은 물체를 선으로만 표현하는 모델링 방법이기 때문에 물체의 면을 표현하는 것이 어렵습니다. 따라서 "물체의 면을 잘 표현한다."는 가장 거리가 먼 내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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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멀티미디어의 매체적 요소만으로 구성된 것은?

  1. 시나리오, 그래픽스, 콘티, 영상
  2. 동영상, 애니메이션, 사운드, 텍스트
  3. 공간, 시간, 비디오, 타이틀
  4. 스토리, 콘티, 이미지, 음향
(정답률: 79%)
  • 동영상, 애니메이션, 사운드, 텍스트는 모두 멀티미디어의 매체적 요소에 해당합니다. 동영상은 영상, 애니메이션은 그래픽스와 비슷한 요소이며, 사운드는 음향, 텍스트는 콘티와 타이틀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이 보기에서 정답은 "동영상, 애니메이션, 사운드, 텍스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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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컴퓨터 애니메이션 제작에 있어 영상에서 기본이 되는 단위는?

  1. 이미지(Image)
  2. 프레임(frame)
  3. 픽셀(Pixel)
  4. 카툰(cartoon)
(정답률: 79%)
  • 컴퓨터 애니메이션은 매우 많은 이미지를 연속적으로 보여주어 만들어지는 것입니다. 이때, 각각의 이미지를 프레임이라고 부릅니다. 따라서, 영상에서 기본이 되는 단위는 프레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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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PC에서 데이터를 호환하기 위해 사용하는 주변장치 연결방식이 아닌 것은?

  1. IDE
  2. SCSI
  3. VDSL
  4. USB
(정답률: 49%)
  • VDSL은 주로 인터넷 회선에 사용되는 디지털 가입자 라인으로, PC에서 데이터 호환을 위한 주변장치 연결 방식이 아닙니다. 나머지 보기는 모두 PC에서 데이터 호환을 위해 사용하는 주요한 주변장치 연결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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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컴퓨터 시스템에서 하드웨어 장치를 별도의 설정 없이 입출력 포트에 꽂기만 하면 바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을 뜻하는 것은?

  1. Cable
  2. Network
  3. PnP
  4. Node
(정답률: 55%)
  • PnP는 Plug and Play의 약어로, 하드웨어 장치를 별도의 설정 없이 입출력 포트에 꽂기만 하면 컴퓨터 시스템에서 자동으로 인식하고 필요한 드라이버를 자동으로 설치하여 사용할 수 있게 해줍니다. 따라서 PnP는 다른 보기인 Cable, Network, Node와 달리 하드웨어를 쉽게 연결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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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컴퓨터 운영체제(OS: Operation System)가 아닌 것은?

  1. DOS
  2. Window7
  3. UNIX
  4. TARGA
(정답률: 75%)
  • TARGA는 컴퓨터 운영체제가 아닌 비디오 포맷입니다. DOS, Windows7, UNIX은 모두 컴퓨터 운영체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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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한글 한문자를 표현하기 위해 필요한 비트(Bit)는 몇 개인가?

  1. 1
  2. 2
  3. 8
  4. 16
(정답률: 48%)
  • 한글 한 문자는 총 11172자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를 표현하기 위해 필요한 비트 수는 2의 14승인 16384비트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한글 한 문자를 표현하기 위해 사용되는 비트 수는 16비트로 정해져 있습니다. 이는 유니코드(Unicode)에서 한글을 표현하기 위해 16비트를 할당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한글 한 문자를 표현하기 위해 필요한 비트는 16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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