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5-07-19)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2015-07-19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산업디자인 일반

1. 굿 디자인(Good Design)의 조건이 아닌 것은?

  1. 합목적성
  2. 심미성
  3. 종합성
  4. 독창성
(정답률: 75%)
  • 종합성은 굿 디자인의 조건 중 하나이지만, 다른 조건들과는 달리 필수적인 조건은 아닙니다. 따라서 종합성이 없어도 굿 디자인으로 평가될 수 있습니다. 다른 조건들은 모두 굿 디자인을 위해 필수적인 조건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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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포장디자인(Package Design)의 주요 기능 아닌 것은?

  1. 보호성
  2. 생산성
  3. 명시성
  4. 환경성
(정답률: 62%)
  • 포장디자인의 주요 기능은 제품을 보호하고, 제품 정보를 명시하며, 환경에 대한 고려를 반영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생산성은 포장디자인의 주요 기능이 아닙니다. 포장디자인은 제품의 판매를 촉진하고,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하는 역할을 하지만, 생산성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따라서 생산성은 포장디자인의 주요 기능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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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 중 객실 인테리어(Private interior)에 해당되는 것은?

  1. 기숙사의 침실, 교실
  2. 사무실, 병원의 병실
  3. 연구실, 나이트클럽
  4. 주택의 거실, 호텔의 객실
(정답률: 83%)
  • 주택의 거실과 호텔의 객실은 개인이 사용하는 공간으로, 객실 인테리어에 해당됩니다. 반면에 기숙사의 침실, 교실, 사무실, 병원의 병실, 연구실, 나이트클럽은 대개 다수가 사용하는 공간으로, 공공적인 인테리어에 해당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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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제품디자인의 프로세스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계획- 분석 - 조사 - 평가 - 종합
  2. 조사- 분석 -계획- 평가 - 종합
  3. 계획 - 조사 - 분석- 종합 - 평가
  4. 조사 - 계획 - 분석 - 종합 - 평가
(정답률: 87%)
  • 제품디자인의 프로세스는 계획부터 시작하여 조사, 분석, 종합, 평가의 단계를 거쳐 완성됩니다. 따라서 "계획 - 조사 - 분석- 종합 - 평가"가 가장 적합한 답입니다. 계획 단계에서는 제품의 목적과 목표를 설정하고, 조사 단계에서는 시장과 고객의 요구사항을 파악합니다. 분석 단계에서는 기술적, 경제적, 생산적 측면에서의 가능성을 검토하며, 종합 단계에서는 이러한 정보들을 종합하여 최종 디자인을 결정합니다. 마지막으로 평가 단계에서는 제품의 성능과 만족도를 평가하고, 필요한 수정을 가하며 완성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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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질감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빛에 의해 만들어지므로 명암효과에 따라 다르게 보일 수 있다.
  2. 명도의 대비나 시각적 거리감과 함께 표현된다.
  3. 물체의 무게와 안정감을 부여하는 기능이 없다.
  4. 촉각적 질감과 시각적 질감으로 나누어진다.
(정답률: 72%)
  • 질감은 시각적인 느낌을 주는 것으로, 물체의 무게와 안정감을 부여하는 기능은 아니다. 질감은 촉각적 질감과 시각적 질감으로 나누어지며, 빛에 의해 만들어지므로 명암효과에 따라 다르게 보일 수 있으며, 명도의 대비나 시각적 거리감과 함께 표현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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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일반적으로 유연성과 우아함, 부드러움과 운동감이 있으며 사람의 내면을 나타내는 선은?

  1. 자유곡선형
  2. 자유직선형
  3. 기하직선형
  4. 기하곡선형
(정답률: 84%)
  • 자유곡선형은 자연스러운 곡선으로, 사람의 내면을 나타내는 선으로서 유연성과 우아함, 부드러움과 운동감을 나타내기 때문입니다. 또한, 자유곡선형은 직선형보다 더 자유롭고 자연스러운 형태를 가지며, 기하곡선형보다는 덜 구부러지고 더 자연스러운 곡선을 가지기 때문에 사람의 내면을 더 잘 나타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자유곡선형이 일반적으로 사람의 내면을 나타내는 선으로 선택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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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인테리어 실내공간의 기본적인 요소가 아닌 것은?

  1. 바닥
  2. 가구
  3. 천장
(정답률: 92%)
  • 인테리어 실내공간의 기본적인 요소는 바닥, 벽, 천장으로 구성됩니다. 이들은 공간의 구조를 결정하고, 공간의 분위기와 느낌을 형성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반면에 가구는 공간을 보완하고, 기능성을 높이는 역할을 하지만, 기본적인 요소는 아닙니다. 따라서 정답은 "가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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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고객 분석 및 경쟁업자 분석을 하는 것을 다음 제품디자인 프로세스 중 어디에 속하는가?

  1. 제품 스케치
  2. 계획
  3. 드로잉
  4. 모델링
(정답률: 83%)
  • 고객 분석 및 경쟁업자 분석은 제품을 계획하는 단계에서 이루어지는 것이며, 제품 디자인 프로세스의 첫 번째 단계인 계획 단계에 해당합니다. 이 단계에서는 제품의 목적과 목표를 설정하고, 시장 조사를 통해 고객의 요구사항과 경쟁 업체의 제품을 분석하여 제품 디자인에 반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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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디자인 과정 중에서 스케치의 역할이 아닌 것은?

  1. 기존의 형태를 모방한다.
  2. 아이디어를 빠르게 표현한다.
  3. 의도된 형태를 발견, 전개시킨다.
  4. 프레젠테이션을 통해 최종 디자인을 결정할 때 쓰인다.
(정답률: 50%)
  • 기존의 형태를 모방하는 것은 스케치의 역할이 아닙니다. 스케치는 아이디어를 빠르게 표현하고, 의도된 형태를 발견하고 전개시키는 데 사용됩니다. 또한 프레젠테이션을 통해 최종 디자인을 결정할 때도 스케치가 사용됩니다. 그러나 기존의 형태를 모방하는 것은 디자인 과정에서 창의성과 독창성을 제한할 수 있으므로 스케치에서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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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편집디자인의 요소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타이포그래피
  2. 레이아웃
  3. 포토그래피
  4. 스토리보드
(정답률: 69%)
  • 스토리보드는 편집디자인의 요소 중에서는 가장 거리가 먼 것입니다. 이는 스토리보드가 디자인의 초기 단계에서 사용되며, 디자인의 전체적인 구성과 흐름을 파악하기 위한 도구로 사용되기 때문입니다. 반면에 타이포그래피, 레이아웃, 포토그래피는 디자인의 구체적인 요소들로, 디자인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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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디자인에서 최종적으로 생명을 불어 넣을 수 있는 요소는?

  1. 독창성
  2. 유행성
  3. 재료성
  4. 성실성
(정답률: 76%)
  • 디자인에서 최종적으로 생명을 불어 넣을 수 있는 요소는 "독창성"입니다. 이는 디자인이 새롭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어서, 다른 디자인과 구별되며 독특한 매력을 가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독창성이 있는 디자인은 사람들의 눈에 띄고 기억에 남아 인상적인 경험을 선사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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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DM(Direct Mail)광고라고 볼 수 없는 것은?

  1. 폴더(Folder)
  2. 리플릿(leaflet)
  3. 포스터(poster)
  4. 카달로그(catalogue)
(정답률: 57%)
  • 포스터는 DM(Direct Mail)이 아닌 일반적인 광고 방식 중 하나이기 때문입니다. DM은 우편물이나 이메일 등을 통해 개인에게 직접적으로 광고를 전달하는 방식을 말하는 반면, 포스터는 대중적인 장소에 게시하여 많은 사람들이 볼 수 있는 방식으로 광고를 전달합니다. 따라서 포스터는 DM 광고라고 볼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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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마케팅의 원칙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수요전제의 원칙
  2. 판매촉진의 원칙
  3. 수요창조의 원칙
  4. 적정배분의 원칙
(정답률: 71%)
  • 적정배분의 원칙은 회사의 자원을 효율적으로 분배하여 최대한의 이익을 얻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이는 마케팅의 원칙이 아니라 경영학의 원칙에 해당합니다. 마케팅의 원칙은 고객의 수요를 충족시키는 것을 중심으로 제품, 가격, 채널, 홍보 등의 요소를 조합하여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적정배분의 원칙은 마케팅의 원칙에 속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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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음 중 면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1. 길이와 너비를 가진다.
  2. 공간을 구성하는 단위이다.
  3. 수직면은 동적이면서도 안정감을 준다.
  4. 넓이는 있으나 두께는 없다.
(정답률: 72%)
  • "넓이는 있으나 두께는 없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수직면은 동적이면서도 안정감을 준다는 이유는, 수직면이 공간을 구성하는 단위이기 때문입니다. 수직면은 다양한 형태와 크기로 존재하며, 이러한 다양성이 공간을 더욱 동적으로 만들어줍니다. 동시에 수직면은 안정감을 줄 수 있는데, 예를 들어 벽이나 기둥 등이 수직면의 형태를 띄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수직면들이 공간을 안정적으로 유지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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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원시인들이 사용하였던 흙의 사용 용도로 볼 수 없는 것은?

  1. 집을 짓는 재료
  2. 수렵용 도구
  3. 물을 담는 용기
  4. 종교적인 토우
(정답률: 80%)
  • 원시인들은 주로 동물을 사냥하여 생존하였기 때문에 수렵용 도구는 매우 중요한 도구였습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들과 달리 수렵용 도구는 흙의 사용 용도로 볼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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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시각디자인의 주요 분야가 아닌 것은?

  1. 텍스타일 디자인
  2. 편집 디자인
  3. 일러스트레이션
  4. 패키지 디자인
(정답률: 51%)
  • 텍스타일 디자인은 시각디자인 분야 중에서는 주로 패션 디자인 분야에 속하며, 특정 제품의 패턴, 색상, 재질 등을 디자인하는 것이 주요 목적입니다. 따라서 시각디자인의 주요 분야는 아니며, 위의 보기 중에서 정답으로 선택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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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마케팅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고객의 필요에 초점을 두어야 한다.
  2. 고객의 필요, 충족을 통해서 이익을 획득한다.
  3. 기업의 제품개발, 광고전개, 유통설계를 중심으로 한 활동이다.
  4. 소비자 중심에서 기업중심으로 가야 한다.
(정답률: 86%)
  • "소비자 중심에서 기업중심으로 가야 한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올바른 마케팅은 항상 고객의 필요와 만족을 중심으로 전략을 세우고 제품을 개발하며 광고와 유통을 설계해야 합니다. 기업 중심의 마케팅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만들고 판매하는 것에만 초점을 두는 반면, 소비자 중심의 마케팅은 고객의 니즈와 요구를 파악하고 그에 맞게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하여 고객 만족도를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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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실내디자인의 목적과 거리가 가장 먼 것은?

  1. 문화적, 경제적 측면을 고려한 합리적인 실내 공간 계획
  2. 기능적이고, 쾌적한 환경을 창조하기 위한 실내 공간 계획
  3. 독창적이고, 합리적인 공간으로 창조하기 위한 실내 공간 계획
  4. 기능적 설계요소보다 미적인 요소를 중시하는 실내 공간 계획
(정답률: 88%)
  • 실내디자인의 목적은 기능적이고 쾌적한 환경을 창조하는 것이지만, 기능적 설계요소보다 미적인 요소를 중시하는 실내 공간 계획은 기능성을 희생시키고 불필요한 비용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실내디자인의 목적과 거리가 가장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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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다음 중 제품디자인의 영역이 아닌 것은?

  1. 가구 디자인
  2. 완구 디자인
  3. 자동차 디자인
  4. 디스플레이 디자인
(정답률: 88%)
  • 디스플레이 디자인은 제품의 외형이나 기능을 개선하는 것이 아니라, 제품을 전시하거나 광고하는 데 사용되는 디스플레이의 디자인을 다루는 것이기 때문에 제품디자인의 영역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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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디자인과 건축분야에서 "형태는 기능을 따른다."라고 기능미를 처음 주장한 사람은?

  1. 루이스 설리반
  2. 프랭크 로이드 라이트
  3. 월리엄 모리스
  4. 월터 그로피우스
(정답률: 63%)
  • "형태는 기능을 따른다."는 디자인과 건축분야에서 가장 유명한 기능미 원칙 중 하나입니다. 이 원칙을 처음으로 주장한 사람은 미국의 건축가인 루이스 설리반입니다. 설리반은 기능과 형태가 서로 연결되어야 한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고, 이를 토대로 현대 건축의 발전에 큰 역할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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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색채 및 도법

21. 채도를 낮추지 않고 어떤 중간색을 만들어 보자는 의도로 화면에 작은 색점을 많이 늘어놓아 사물을 표사하려고 한 것에 속하는 것은?

  1. 가산혼합
  2. 감산혼합
  3. 병치혼합
  4. 회전혼합
(정답률: 79%)
  • 병치혼합은 여러 개의 색을 작은 점들로 섞어서 중간색을 만드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채도를 낮추지 않고도 다양한 색상을 만들 수 있어서 자연스러운 색감을 표현할 때 유용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작은 색점을 많이 늘어놓아 사물을 표현하려는 의도는 병치혼합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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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선의 종류 중 숨은선의 용도는?

  1. 물품의 보이는 외형을 표시하는 선
  2. 보이지 않는 부분의 형상을 표시하는 선
  3. 치수를 기입하는데 쓰이는 선
  4. 도형의 중심을 표시하는 선
(정답률: 86%)
  • 보이지 않는 부분의 형상을 표시하는 선은 일반적으로 물체의 내부 구조나 숨겨진 부분을 나타내기 위해 사용됩니다. 이 선은 일반적으로 점선이나 점점선으로 표시되며, 물체의 외형을 나타내는 실선과 구별됩니다. 이러한 선은 제조 과정에서 부품이나 구성 요소의 위치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조립할 때 매우 유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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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다음 그림은 무엇을 구하기 위한 것인가?

  1. 원주에 근사한 직선 구하기
  2. 원에 내접하는 정5각형 그리기
  3. 원에 내접하는 반원형 그리기
  4. 한 변에 주어진 정5각형 그리기
(정답률: 86%)
  • 이 그림은 "원에 내접하는 정5각형 그리기"를 구하기 위한 것입니다. 그 이유는 이미 주어진 원의 중심을 기준으로 5등분하여 정5각형을 그리기 위한 준비과정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원에 내접하는 정5각형 그리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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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도면에서 치수의 단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길이의 단위는 ㎝를 사용한다.
  2. 길이의 단위는 ㎜를 사용하나, 단위는 ㎜는 기입하지 않는다.
  3. 각도는 필요에 따라, 분, 초의 단위도 함께 사용할 수 있다.
  4. 각도의 단위는 도(˚)를 사용한다.
(정답률: 76%)
  • "길이의 단위는 ㎜를 사용하나, 단위는 ㎜는 기입하지 않는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실제로는 길이의 단위로 ㎜, ㎝, m 등 다양한 단위를 사용할 수 있지만, 도면에서는 일반적으로 ㎜ 또는 ㎝을 사용하며, 이를 치수로 표시할 때는 단위를 함께 기입합니다. 이는 도면을 보는 사람들이 치수를 정확히 파악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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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자연광에 의한 음영 작도에서 화면에 평행하게 비칠 때의 광선은?

  1. 측광
  2. 배광
  3. 역광
  4. 음광
(정답률: 52%)
  • 자연광에 의한 음영 작도에서 화면에 평행하게 비칠 때의 광선은 "측광"입니다. 이는 자연광이 화면을 비추는 방향과 수직으로 비추는 배광이나 역광과는 달리, 화면을 수평으로 비추는 방향으로 비추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광원을 측광이라고 부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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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다음은 무엇을 나타낸 도면인가?

  1. 현의 치수 기입 방법
  2. 반지름의 치수 기입 방법
  3. 원호의 치수 기입 방법
  4. 곡선의 치수 기입 방법
(정답률: 55%)
  • 도면에서는 현의 길이와 높이, 그리고 각도가 표시되어 있으며, 이를 통해 현의 치수를 기입하는 방법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현의 치수 기입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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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색의 삼속성에 따라 분류하여 표현하는 색이름은?

  1. 관용색명
  2. 고유색명
  3. 순수색명
  4. 계통색명
(정답률: 51%)
  • 색의 삼속성에 따라 분류하여 표현하는 색이름은 "계통색명"입니다. 이는 색을 빛의 삼원색인 빨강, 초록, 파랑의 조합으로 표현하며, 이를 기반으로 다양한 색상을 표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관용색명은 지역이나 문화에 따라 다르게 사용되는 색 이름이며, 고유색명은 특정 물체나 동물의 색을 나타내는 이름입니다. 순수색명은 빛의 삼원색 중 하나만으로 이루어진 색 이름을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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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등각 투상도(isometric projection drawing)에서 등각축의 각도는?

  1. 45˚
  2. 90˚
  3. 120˚
  4. 150˚
(정답률: 82%)
  • 등각 투상도에서 등각축은 x, y, z축이 120˚ 각도로 서로 교차하는 방향을 가리킵니다. 이는 각 축이 동일한 각도로 회전하여 만들어지는 등각 삼각형의 내각이 120˚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등각 투상도에서 등각축의 각도는 12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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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색채 공감각과 거리가 가장 먼 것은?

  1. 냄새
  2. 촉감
  3. 대비
(정답률: 67%)
  • 색채 공감각은 색상의 차이를 인식하는 능력을 말합니다. 그리고 대비는 서로 다른 두 가지 색상이나 밝기의 차이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대비는 색채 공감각과 가장 거리가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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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오스트발트의 색입체에서 등가색환 계열에 관한 설명 중 잘못 된 것은?

  1. 링스타(ring star)라고 부른다.
  2. 20개의 등가색환 계열로 되어 있다.
  3. 이 계열 속에서 선택된 색을 모두 조화한다.
  4. 무채색을 축으로 배색량과 흑색량이 같은 등가색환 계열이다.
(정답률: 46%)
  • 정답은 "20개의 등가색환 계열로 되어 있다."입니다.

    실제로 오스트발트의 색입체는 12개의 등가색환 계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계열은 무채색을 축으로 하며, 각각의 계열은 배색량과 흑색량이 같은 색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러한 등가색환 계열 중에서 선택된 색들은 모두 조화를 이루며, 이를 링스타(ring star)라고 부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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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영·헬름홀츠 지각설에서 주장한 3원색이 아닌 것은?

  1. Red
  2. Yellow
  3. Green
  4. Blue
(정답률: 80%)
  • 영·헬름홀츠 지각설에서는 빨강, 초록, 파랑을 기본 색상으로 인식하고, 이들을 혼합하여 다양한 색상을 만들어낸다고 주장합니다. 따라서 주어진 보기 중에서 3원색이 아닌 것은 "Yellow"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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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색체, 질감, 형태, 무늬 등이 어떤 체계를 가지고 점점 커지거나 강해져 동적인 리듬감이 생겨나는 것은?

  1. 스케일
  2. 비례
  3. 대비
  4. 점이
(정답률: 68%)
  • 점이라는 단위가 점점 커지거나 강해져서 동적인 리듬감이 생겨나는 것을 나타내기 때문입니다. 스케일은 크기의 비율을 나타내는 것이고, 비례는 두 가지 요소가 비례적으로 변화하는 것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대비는 두 가지 요소가 서로 대조되어 강조되는 것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 중에서는 점이라는 단위가 가장 적절한 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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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다음 색상 중 후퇴, 수축색은?

  1. 노랑
  2. 파랑
  3. 주황
  4. 빨강
(정답률: 84%)
  • 파랑은 색상 중에서 후퇴, 수축색에 해당합니다. 이는 파랑색이 시각적으로 먼 거리로 보이고, 물체가 작아지는 효과를 가지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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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색의 분류 중 무채색에 속하는 것은?

  1. 황토색
  2. 어두운 회색
  3. 연보라
  4. 어두운 회녹색
(정답률: 90%)
  • 무채색은 색상의 원색이나 색채가 없는 색을 말합니다. 어두운 회색은 검은색과 흰색을 혼합하여 만든 색으로, 색채가 없는 무채색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어두운 회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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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안내표지의 바탕이 흰색일 때 멀리서도 인지하기 쉬운 문자의 색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초록
  2. 빨강
  3. 파랑
  4. 주황
(정답률: 44%)
  • 바탕이 흰색일 때 가장 대조되는 색은 검정색이지만, 인지하기 쉬운 문자 색으로는 너무 진한 색은 부적합합니다. 따라서 밝고 선명한 색상이 적합한데, 이 중에서도 초록색은 눈에 잘 띄고 인지하기 쉬운 색상 중 하나입니다. 또한 초록색은 안정감과 평화를 상징하는 색으로, 안내표지에서도 적합한 이미지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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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투시도법의 기호와 용어가 틀린 것은?

  1. GP-기선
  2. PP-화면
  3. HL-수평선
  4. VP- 소점
(정답률: 60%)
  • 정답은 "GP-기선"입니다. 투시도법에서는 "GP-기준선"이라는 용어를 사용합니다. "GP-기선"은 잘못된 용어이며, 투시도법에서 사용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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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그림의 투상도는?

  1. 2등각 투상도
  2. 1소점 투시도
  3. 사투상도
  4. 2소점 투시도
(정답률: 69%)
  • 주어진 그림은 두 개의 평행한 직선에 대해 대칭인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특징은 2등각 투상도에서 나타나는 것으로, 따라서 정답은 "2등각 투상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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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색채조화에 대한 연구를 통하여 이론을 제시한 사람이다. 관련이 없는 사람은?

  1. 레오나르도 다빈치
  2. 뉴턴
  3. 슈브륄
  4. 맥스웰
(정답률: 48%)
  • 맥스웰은 전자기학과 광학 분야에서 활동한 과학자로, 색채조화에 대한 연구를 하지 않았기 때문에 관련이 없는 사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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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어두워지면 가장 먼저 사라져서 보이지 않는 색은?

  1. 노랑
  2. 빨강
  3. 녹색
  4. 보라
(정답률: 68%)
  • 어두워지면 가장 먼저 사라지는 색은 파장이 긴 빨간색입니다. 이는 빛의 파장이 짧은 순서대로 눈에 들어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빨간색은 어두워지면 가장 먼저 사라져서 보이지 않는 색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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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색료를 혼합해서 만들 수 없는 색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주황
  2. 노랑
  3. 녹색
  4. 남색
(정답률: 71%)
  • 이 문제는 오류입니다. 모든 색은 기본적으로 색료를 혼합해서 만들어지며, 노랑 역시도 노란색 색료와 다른 색료를 혼합해서 만들어집니다. 따라서 "노랑"은 이 문제에서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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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디자인 재료

41. 완성된 원고를 인쇄하기 위해서는 정확한 색 지정이 중요하다. 다음 중 미국 색채 연구소에서 개발되어 세계적으로 통용되는 컬러 가이드는?

  1. 펜톤 컬러 가이드
  2. DIC컬러 가이드
  3. 오스트발트 색표집
  4. 한국표준 색표집
(정답률: 59%)
  • 펜톤 컬러 가이드는 미국 색채 연구소에서 개발되어 세계적으로 통용되는 컬러 가이드이다. 따라서, 다른 보기들은 미국 색채 연구소에서 개발되지 않았거나 세계적으로 통용되지 않는 컬러 가이드이므로 정답은 "펜톤 컬러 가이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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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에어브러시(air brush)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거칠고 대담한 표현에 가장 적합하다.
  2. 공기의 압력을 이용해서 잉크나 물감을 내뿜어 그려진다.
  3. 사실적이고 환상적인 일러스트레이션 표현에 알맞은 기법이다.
  4. 가장 중요한 것은 컴프레서와 스프레이건의 취급법이다.
(정답률: 64%)
  • "가장 중요한 것은 컴프레서와 스프레이건의 취급법이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에어브러시는 공기의 압력을 이용하여 잉크나 물감을 내뿜어 그리는 기법으로, 사실적이고 환상적인 일러스트레이션 표현에 알맞은 기법입니다. 그러나 컴프레서와 스프레이건의 취급법도 중요하지만, 기술적인 측면보다는 예술적인 측면에서 거칠고 대담한 표현에 가장 적합하다는 것이 에어브러시의 특징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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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도료의 구성성분이 아닌 것은?

  1. 안료
  2. 중합체
  3. 첨가제
  4. 향료
(정답률: 75%)
  • 안료, 중합체, 첨가제는 모두 도료의 구성성분에 해당합니다. 하지만 향료는 도료와는 별개의 성분으로, 제품의 향을 개선하거나 추가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따라서 향료는 도료의 구성성분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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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아트지, 바리타지 등에 많이 쓰이는 가공지는?

  1. 변성 가공지
  2. 적층 가공지
  3. 도피 가공지
  4. 흡수 가공지
(정답률: 64%)
  • 아트지나 바리타지와 같은 고급지에는 인쇄 과정에서 잉크가 번지지 않도록 하기 위해 표면에 도피 처리를 해야 합니다. 이때 사용되는 가공지가 바로 "도피 가공지" 입니다. 도피 가공지는 표면에 특수한 도피제를 코팅하여 물이나 잉크가 표면에 머무르지 않고 빠르게 흡수되도록 만들어져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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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특수 목적의 렌즈 중 꿈같은 환상적 분위기를 연출하는데 사용하는 것은?

  1. 중렌즈
  2. 마이크로렌즈
  3. 시프트렌즈
  4. 연초점렌즈
(정답률: 59%)
  • 연초점렌즈는 초점이 맞지 않은 부분이 흐릿하게 보이는 특성을 가지고 있어 꿈같은 환상적인 분위기를 연출하는 데 사용됩니다. 다른 보기들은 다른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중렌즈는 일반적인 렌즈이며, 마이크로렌즈는 작은 물체를 크게 보여주는 렌즈입니다. 시프트렌즈는 렌즈의 위치를 이동시켜 원하는 부분을 포커싱할 수 있게 해주는 렌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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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안료와 접착제를 종이 표면에 발라 강한 광택을 입힌 것으로 원색판의 고급인쇄에 적합한 종이는?

  1. 모조지
  2. 아트지
  3. 갱지
  4. 켄트지
(정답률: 76%)
  • 안료와 접착제를 발라 광택을 입히는 과정에서 종이의 표면이 부드럽고 매끄러워야 합니다. 이러한 특성을 가진 종이 중에서도 원색판의 고급인쇄에 적합한 종이는 아트지입니다. 아트지는 표면이 부드럽고 매끄러워서 인쇄시 색감이 선명하게 나타나며, 광택이 있어서 인쇄물의 질감이 부드럽고 고급스러워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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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열경화성 수지를 대표하는 플라스틱으로 절연성이 커서 전기 재료로 많이 사용되며 베이클라이트라고도 하는 수지는?

  1. 요소 수지
  2. 멜라민 수지
  3. 페놀수지
  4. 푸란수지
(정답률: 64%)
  • 페놀수지는 열경화성이며, 절연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전기 재료로 많이 사용됩니다. 또한, 베이클라이트라고도 불리며, 내화성과 내구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자동차 부품, 가전제품, 건축자재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됩니다. 따라서, 열경화성 수지를 대표하는 플라스틱으로 페놀수지가 선택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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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다음 중 무기재료로 짝지어진 것은?

  1. 도자기, 플라스틱
  2. 유리, 피혁
  3. 금속, 유리
  4. 목재, 종이
(정답률: 71%)
  • 금속과 유리는 모두 단단하고 내구성이 높은 소재이기 때문에 무기재료로 많이 사용됩니다. 반면에 도자기와 플라스틱은 내구성이 낮아서 무기재료로 사용되지 않습니다. 또한 유리와 피혁은 유연성이 있어서 무기재료로 사용되지 않습니다. 마지막으로 목재와 종이는 부식성이 있어서 무기재료로 사용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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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컴퓨터 그래픽스

49. 3차원 컴퓨터그래픽스에서 물체의 투명도를 조절할 수 있는 셰이딩 기법은?

  1. Transparency
  2. Bump
  3. Refraction
  4. Glow
(정답률: 64%)
  • Transparency는 물체의 투명도를 조절하는 셰이딩 기법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Bump는 물체의 표면을 입체적으로 보이게 하는 기법, Refraction은 빛이 물체를 통과할 때 굴절되는 현상을 모방하는 기법, Glow는 물체 주변에 빛이 반사되어 빛나는 효과를 주는 기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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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컴퓨터에 내장된 실제 RAM이 사용하려고 하는 프로그램의 권장 메모리보다 작을 때 취해야 할 옳은 방법은?

  1. Video Ram(비디오 램)을 증가시킨다.
  2. Hard Disk(내장 하드디스크) 용량을 증가시킨다.
  3. ROM(Read Only Memory)을 이용한다.
  4. Virtual Memory(가상메모리)를 사용한다.
(정답률: 68%)
  • 가상메모리를 사용하는 이유는 실제 RAM 용량이 부족할 때, 하드디스크를 일종의 보조 메모리로 사용하여 메모리 부족 현상을 해결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가상메모리를 사용하면 실제 RAM 용량보다 큰 용량을 사용할 수 있게 되어 프로그램 실행에 필요한 메모리를 충분히 할당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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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컴퓨터 모니터나 TV에서는 모든 컬러를 3개의 기본색으로 구성한다. 다음 중 기본색이 아닌 것은?

  1. Yellow
  2. Green
  3. Blue
  4. Red
(정답률: 83%)
  • Yellow는 기본색이 아니라서 RGB 색 모델에서는 Red와 Green을 섞어서 만들어진 보조색이다. 따라서 Yellow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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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반사율과 굴절률을 계산하여 투명감과 그림자까지 완벽하게 표현하는 렌더링 기법은?

  1. 레이트레이싱 방식
  2. 셰이딩 방식
  3. 텍스쳐 매핑 방식
  4. 리코딩 방식
(정답률: 41%)
  • 레이트레이싱 방식은 광선을 추적하여 반사율과 굴절률을 계산하여 물체의 표면을 더욱 현실적으로 표현하는 방식입니다. 이를 통해 투명감과 그림자까지 완벽하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방식은 다른 방식들보다 더욱 현실적인 렌더링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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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컴퓨터그래픽스 파일 포맷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BMP : 마이크로소프트사에서 지원하는 파일포맷으로 압축방법을 사용하지 않는다.
  2. EPS : 포스트스크립트 형태의 파일 형식으로 비트맵 이미지와 벡터 그래픽 파일을 함께 저장할 수 있다.
  3. GIF : 사진이미지의 압축에 가장 유리한 포맷으로 정밀한 이미지 저장에 적합한 파일이다.
  4. PNG : JPG와 GIF의 장점만을 가진 포맷을 투명성과 관련된 알파채널에서 향상된 기능을 제공한다.
(정답률: 57%)
  • GIF : 사진이미지의 압축에 가장 유리한 포맷으로 정밀한 이미지 저장에 적합한 파일이다. - 이 설명이 틀린 것입니다.

    GIF는 주로 그림과 같은 단순한 이미지에 적합한 파일 포맷입니다. 색상 수가 적은 이미지에 대해서는 압축률이 높아 용량이 작아지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정밀한 이미지나 사진과 같은 복잡한 이미지에 대해서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JPG나 PNG와 같은 다른 파일 포맷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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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작업도중 명령을 취소하고 싶을 때 쓰는 명령은?

  1. save
  2. Place
  3. Group
  4. undo
(정답률: 87%)
  • "undo"는 이전에 수행한 작업을 취소하는 명령어이기 때문에, 작업 도중 실수를 했을 때 이전 상태로 되돌리고 싶을 때 사용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은 "undo"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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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컴퓨터그래픽스에 도입 효과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다양한 대안의 제시가 비교적 쉽다.
  2. 여러 가지 수정이 용이하며 변형이 자유롭다.
  3. 컴퓨터그래픽 기기를 쉽게 익힐 수 있다.
  4. 정보들의 축척으로 나중에 다시 이용할 수 있다.
(정답률: 71%)
  • "컴퓨터그래픽 기기를 쉽게 익힐 수 있다."는 다른 항목들과 달리 도입 효과와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는 내용이기 때문입니다. 다른 항목들은 컴퓨터그래픽스의 장점들을 설명하고 있지만, "컴퓨터그래픽 기기를 쉽게 익힐 수 있다."는 사용자의 학습과 관련된 내용으로, 도입 효과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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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다음 중 비트맵 파일 포맷이 아닌 것은?

  1. GIF
  2. PSD
  3. AI
  4. BMP
(정답률: 75%)
  • AI는 벡터 그래픽 파일 포맷이며, 비트맵 파일 포맷이 아닙니다. 비트맵 파일 포맷은 픽셀 단위로 이미지를 저장하는 반면, 벡터 그래픽 파일 포맷은 수학적 공식으로 이미지를 저장합니다. 따라서 AI는 비트맵 파일 포맷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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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움직이지 않는 배경그림 위에 투명한 셀로판을 올려놓고 한 컷, 한컷 촬영하는 기법은?

  1. 투광 애니메이션
  2. 컷 아웃 애니메이션
  3. 클레이애니메이션
  4. 셀 애니메이션
(정답률: 65%)
  • 셀 애니메이션은 움직이지 않는 배경그림 위에 투명한 셀로판을 올려놓고 한 컷, 한컷 촬영하는 기법입니다. 따라서 보기 중 "셀 애니메이션"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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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인덱스 색상 모드에 관한 설명을 틀린 것은?

  1. 인터넷 데이터 포맷으로 널리 쓰이는 포맷 방식은 BMP포맷 방식이다.
  2. 원본 이미지의 색상이 표에 없으면 색상표에서 가장 근접한 색상으로 표시한다.
  3. 팔레트 색상을 제한하여 일정한 품질을 유지하면서 이미지의 파일 크기를 줄 일 수 있다.
  4. 256색을 사용하여 색상을 변환하고 이미지의 색을 저장한다.
(정답률: 40%)
  • "인터넷 데이터 포맷으로 널리 쓰이는 포맷 방식은 BMP포맷 방식이다." 이 설명이 틀린 이유는 BMP 포맷은 인터넷에서는 거의 사용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대신 JPEG, PNG, GIF 등이 인터넷에서 널리 사용되는 이미지 포맷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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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저해상도에서 곡선이나 사선을 표현할 때 생기는 계단현상을 완화하기 위해 사용하는 기법은?

  1. 모핑(Morphing)
  2. 앤티앨리어싱(Anti-aliasing)
  3. 스위핑(Sweeping)
  4. 미러(Mirror)
(정답률: 79%)
  • 앤티앨리어싱은 픽셀의 경계선 주변에 부드러운 그라데이션을 적용하여 계단 현상을 완화하는 기법입니다. 이를 통해 곡선이나 사선 등의 부드러운 모양을 더 자연스럽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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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컴퓨터에 관한 설명 중 잘못 된 것은?

  1. 컴퓨터에서 CPU는 사람 두뇌에 해당된다.
  2. CPU는 데이터의 연산 및 컴퓨터 각각의 부분을 제어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3. 레지스터(Register)는 CPU의 임시 기억 장치로 컴퓨터의 중앙처리장치에서 사용되는 고속의 기억장치이다.
  4. 제어장치(Control Unit)에서 덧셈, 뺄셈 등과 같은 산술 연산과 AND, OR 등과 같은 논리 연산을 수행한다.
(정답률: 61%)
  • "제어장치(Control Unit)에서 덧셈, 뺄셈 등과 같은 산술 연산과 AND, OR 등과 같은 논리 연산을 수행한다."는 잘못된 설명입니다. 실제로는 산술 논리 연산장치(ALU)에서 이러한 연산을 수행합니다. 제어장치는 명령어를 해석하고 실행하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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