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5-10-10)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2015-10-10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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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산업디자인 일반

1. 기하학적 추상 일러스트레이션의 설명 중 옳은 것은?

  1. 대상을 질서에 의하여 사실적으로 표현하는 것이다.
  2. 뒤선, 삼각형, 사각형, 원 등의 형태를 이용하는 것이다.
  3. 비구상적, 부정형적인 것을 말한다.
  4. 자연계에서 찾아볼 수 있는 형태를 이용한 것이다.
(정답률: 63%)
  • 기하학적 추상 일러스트레이션은 뒤선, 삼각형, 사각형, 원 등의 형태를 이용하는 것이다. 이는 간단하고 명료한 형태로 대상을 표현하기 위한 방법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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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오프셋(Offset) 인쇄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1. 색채 표현성이 좋다.
  2. 색도수의 사용이 자유롭다.
  3. 대량 인쇄 시 비용이 저렴하다.
  4. 지폐나 유가증권 인쇄에 적합하다.
(정답률: 58%)
  • 오프셋 인쇄는 인쇄물의 질감과 색감을 높일 수 있어서 색채 표현성이 좋고, 색도수의 사용이 자유롭습니다. 또한 대량 인쇄 시 비용이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지폐나 유가증권 인쇄에 적합한 이유는 보안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지폐나 유가증권은 위조 방지를 위해 매우 복잡한 디자인과 보안 기술이 적용되어야 하는데, 오프셋 인쇄는 이러한 요구사항을 충족시키기에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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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통일된 이미지를 소비자에게 전달하기 위해 가장 고려해야 •하는 것은?

  1. 일러스트레이션
  2. 브랜드 네임
  3. 셀링 포인트
  4. 브랜드 아이덴티티
(정답률: 83%)
  • 브랜드 아이덴티티는 특정 브랜드를 대표하는 고유한 이미지와 아이덴티티를 의미합니다. 이는 브랜드의 로고, 색상, 디자인, 문구 등을 통해 소비자들이 해당 브랜드를 쉽게 인식하고 기억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따라서 통일된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구축하고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를 통해 소비자들에게 일관된 이미지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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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광원에서 나온 빛을 천장이나 벽에 부딪혀 확산된 반사광으로 비추는 조명방식은?

  1. 직접조명
  2. 간접조명
  3. 전반확산조명
  4. 반직접조명
(정답률: 82%)
  • 광원에서 나온 빛이 천장이나 벽에 부딪혀 확산된 반사광으로 비추는 방식이기 때문에 간접조명이라고 합니다. 직접조명은 광원이 직접 물체를 비추는 방식이고, 전반확산조명은 광원에서 나온 빛이 전체적으로 고르게 퍼지는 방식입니다. 반직접조명은 광원에서 나온 빛이 일부분만 물체를 비추는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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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물체의 표면이 가지는 성질로서 매끄럽다, 거칠다, 부드럽다, 딱딱하다 등의 느낌은?

  1. 양감
  2. 온도감
  3. 재질감
  4. 입체감
(정답률: 93%)
  • 위에서 언급한 느낌들은 모두 물체의 표면의 물리적 특성과 관련된 것입니다. 이러한 물리적 특성은 물체의 재질에 따라 결정되기 때문에, 이러한 느낌을 통해 물체의 재질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느낌을 통칭하여 "재질감"이라고 부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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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기업의 디자인 매니지먼트와 거리가 가장 먼 것은?

  1. 디자인 프로젝트 관리
  2. 기업 이미지 관리
  3. 소비자의 생활양식 관리
  4. 디자인 전략 기획
(정답률: 86%)
  • 소비자의 생활양식 관리는 기업의 디자인 매니지먼트와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는 분야입니다. 디자인 매니지먼트는 기업의 디자인 전략과 프로젝트를 관리하고, 기업 이미지를 유지하며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것에 초점을 둡니다. 하지만 소비자의 생활양식 관리는 소비자들의 취향과 생활 방식을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디자인 매니지먼트와는 다른 분야이며, 마케팅 전략과 연관이 더 많은 분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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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바우하우스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1. 조형교육과 기술교육을 함께 가르쳤다.
  2. 1919년 월터 그로피우스가 설립한 디자인 대학이다.
  3. 대표적인 작가로는 헨리 반 데 벨데, 아더 맥머도 등이 있다.
  4. 공업 시스템과 예술가 사이의 갈등을 해결하려고 노력했다.
(정답률: 62%)
  • 바우하우스는 1919년 월터 그로피우스가 설립한 디자인 대학이 맞습니다. 하지만 대표적인 작가로는 헨리 반 데 벨데, 아더 맥머도 등이 아니라, 바우하우스에서 교육을 받은 학생들 중에서도 유명한 작가들이 많이 있습니다. 바우하우스는 조형교육과 기술교육을 함께 가르치며, 공업 시스템과 예술가 사이의 갈등을 해결하려고 노력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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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인쇄 판식에 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평판 : 물과 기름의 반발 원리를 이용한 것으로 옵셋 인쇄가 대표적이다.
  2. 볼록판 : 화선부가 볼록부이며, 볼록부에만 잉크가 묻기 때문에 문자가 선명치 못하고 박력이 없다.
  3. 오목판 : 평평한 판면을 약품이나 조각으로 패이게 하는 방법으로 그라비어 인쇄가 대표적이다.
  4. 공판 : 인쇄하지 않을 부분의 구멍을 막아 제판하여 인쇄하며 인쇄량이 비교적 적은 인쇄에 사용된다.
(정답률: 66%)
  • 볼록판에 대한 설명이 잘못되었습니다. 볼록판은 화선부가 볼록부이며, 볼록부에만 잉크가 묻기 때문에 문자가 선명하고 박력이 약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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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박물관, 대형마트, 뷔페식 식당 등의 실내 디자인 계획 시 공통적으로 고려해야 할 사항 중 가장 중요한 것은?

  1. 난간 및 계단은 설치하지 않는다.
  2. 동선의 역순과 교차를 고려한다.
  3. 사용자를 고려하여 간접 조명을 설치한다.
  4. 외부 빛의 유입 방안을 모색하여야 한다.
(정답률: 84%)
  • 동선의 역순과 교차를 고려하는 것은 사용자들이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공간을 계획하는 것입니다. 이를 고려하지 않으면 사용자들이 불편하게 느끼거나 혼란스러워할 수 있으며, 이는 고객 만족도를 저하시키고 매출 감소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실내 디자인 계획 시 동선의 역순과 교차를 고려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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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래피드 프로토타이핑(rapid prototyping)에 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무엇인가?

  1. 디자이너가 제품의 평가척도를 만드는 데 필요한 도구
  2. 짧은 시간 내에 디자인의 실제 모델을 다양하게 만드는 방법
  3. 단기간 내에 디자인 기획을 수행할 수 있는 방법론
  4. 디자이너가 스케치를 통해 형태를 검토하는 방법
(정답률: 57%)
  • "래피드 프로토타이핑은 짧은 시간 내에 디자인의 실제 모델을 다양하게 만드는 방법입니다." 이는 빠른 시간 내에 제품의 모델을 만들어 보며 디자인을 검증하고 수정할 수 있기 때문에 제품 개발 과정에서 매우 유용한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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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아르누보 양식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대칭
  2. 생동적
  3. 곡선적
  4. 여성적
(정답률: 73%)
  • 정답: "생동적"

    아르누보 양식은 대칭적인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건축물의 왼쪽과 오른쪽이 대칭되는 구조를 가지며, 이러한 대칭성은 건축물의 안정성과 균형감을 높여줍니다. 또한, 곡선적이고 여성적인 라인을 가지고 있어서 우아하고 섬세한 느낌을 주는 것도 특징입니다. 하지만 생동적인 느낌은 아르누보 양식의 특징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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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마케팅 활동에서 광고 관리를 위해 필요한 정보로 생활 스타일(Life style)은 어느 정보에 속하는가?

  1. 광고 정보
  2. 소비자 정보
  3. 시장 정보
  4. 환경 정보
(정답률: 78%)
  • 생활 스타일은 소비자의 취향, 선호도, 생활 방식 등을 나타내는 정보로, 광고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광고주는 소비자의 생활 스타일을 파악해야 합니다. 따라서 생활 스타일은 광고를 관리하기 위해 필요한 소비자 정보에 속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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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 중 이념적 형태에 해당하는 것은?

  1. 자연형태
  2. 인위형태
  3. 현실형태
  4. 순수형태
(정답률: 64%)
  • 정답: 순수형태

    이유: 다른 보기들은 모두 어떤 외부적인 요인에 의해 형성되거나 변형된 형태를 나타내지만, 순수형태는 어떠한 외부적인 요인 없이 순수하게 그 자체로 존재하는 형태를 의미한다. 따라서 이념적 형태에 해당하는 것은 순수형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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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게슈탈트 요인 중 벌어진 도형을 완결시켜 보려는 경향을 갖는 것은?

  1. 근접성의 법칙
  2. 방향성의 법칙
  3. 유사성의 법칙
  4. 폐쇄성의 법칙
(정답률: 72%)
  • "폐쇄성의 법칙"은 인식자가 불완전한 도형이나 그림을 보더라도, 누락된 부분을 보충하여 완전한 도형으로 인식하려는 경향을 말합니다. 따라서 벌어진 도형을 완결시켜 보려는 경향을 갖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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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실내 디자인에 드는 비용을 최소화하는 방안으로 틀린 것은?

  1. 시설비를 줄인다.
  2. 천장이나 벽면에는 요철을 적게 한다.
  3. 표준화된 치수의 제품과 규격화된 기성품을 활용한다.
  4. 실내 디자인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구입비와 유지 관리비를 최대한 많이 책정한다.
(정답률: 90%)
  • 정답: "실내 디자인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구입비와 유지 관리비를 최대한 많이 책정한다."이 틀린 것이다.

    해설: 실내 디자인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구입비와 유지 관리비를 최대한 적게 책정하는 것이 아니라, 적절한 비용을 투자하여 고품질의 인테리어 디자인을 구현해야 한다. 디자인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디자인의 목적과 컨셉에 맞는 재료와 가구를 선택하고, 전문가의 조언을 받아 적절한 인테리어 디자인을 구현해야 한다. 이를 통해 고객의 만족도를 높이고, 장기적으로는 유지보수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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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브레인스토밍에 대한 설명 중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오스본에 의해 1930년대 후반에 제안된 아이디어 발상법이다.
  2. 토의 그룹을 만들어 제약이 없는 상태에서 자유롭게 아이디어를 내는 방법이다.
  3. 각자의 아이디어를 토의를 통해 선별하고 기존의 아이디어를 보완하는 역할로 사용된다.
  4. 이 방법을 진행하는 데 필요한 기본원칙에는 비평은 금물, 많은 양의 아이디어 요구 등이 있다.
(정답률: 71%)
  • "각자의 아이디어를 토의를 통해 선별하고 기존의 아이디어를 보완하는 역할로 사용된다."가 가장 거리가 먼 것이 아니라, 다른 항목들과는 달리 브레인스토밍의 방법이 아니라 아이디어 발상법이라는 점이 가장 거리가 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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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디자인의 조형요소가 아닌 것은?

  1. 색채
  2. 균형
  3. 질감
(정답률: 56%)
  • 균형은 조형요소가 아니라 원리(principle)에 해당합니다. 디자인에서 원리는 조형요소를 구성하고 배치하는 방법을 결정하는 규칙이나 원칙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균형"은 디자인의 원리 중 하나이며, 조형요소는 "형", "색채", "질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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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4차원의 디자인에 속하는 것은?

  1. 일러스트레이션
  2. 그래픽디자인
  3. 애니메이션
  4. 디스플레이 디자인
(정답률: 51%)
  • 애니메이션은 4차원의 디자인에 속하는 것입니다. 이는 시간의 개념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애니메이션은 정지된 이미지를 연속적으로 보여주어 움직임을 만들어내는 기술로, 시간적인 요소가 디자인에 반영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애니메이션은 4차원의 디자인으로 분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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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디자인의 궁극적인 목적을 가장 바르게 기술한 것은?

  1. 용도나 기능을 목표로 하는 생산행위에 목적이 있다.
  2. 인간의 행복을 위한 물질적 생활환경의 개선 및 창조를 목적으로 한다.
  3. 대중의 미의식보다는 개인의 취향을 전제로 디자인하는 데 목적이 있다.
  4. 경제 발전에만 치중한다.
(정답률: 91%)
  • 디자인은 인간의 삶을 더욱 풍요롭고 편리하게 만들기 위한 것이며, 이를 위해 물질적 생활환경을 개선하고 창조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따라서 디자인은 인간의 행복을 위해 존재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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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 그림과 같은 대칭은?

  1. 역대칭
  2. 방사대칭
  3. 점대칭
  4. 선대칭
(정답률: 82%)
  • 정답은 "선대칭"입니다.

    선대칭은 어떤 도형을 대칭축으로 대칭시켰을 때, 대칭축 양쪽의 모양이 서로 같은 대칭입니다.

    위 그림에서는 중앙의 선을 대칭축으로 하여 대칭시켰을 때, 왼쪽과 오른쪽의 모양이 서로 같아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그림은 선대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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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색채 및 도법

21. 제 3각법에서 눈과 물체, 투상면의 순서가 올바른 것은?

  1. 눈→물체→투상면
  2. 투상면→물체→눈
  3. 물체→눈→투상면
  4. 눈→ 투상면→ 물체
(정답률: 69%)
  • 정답은 "눈→ 투상면→ 물체" 입니다.

    눈에서 나온 광선이 투상면에 닿아 교차되고, 그 교차점이 물체의 위치가 됩니다. 따라서 눈에서 광선이 나와 투상면을 지나 물체에 닿는 순서가 올바른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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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선의 종류 중 절단면을 나타내는 선은?

  1. 해칭선
  2. 파선
  3. 피치선
  4. 지시선
(정답률: 60%)
  • 해칭선은 3차원 물체를 2차원으로 표현할 때, 절단면을 나타내는 선입니다. 따라서 해칭선은 물체의 내부를 보여주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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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점을 찍어가며 그림을 그린 인상파 화가들의 그림과 관련된 혼합은?

  1. 가산혼합
  2. 감산혼합
  3. 병치혼합
  4. 회전혼합
(정답률: 71%)
  • 점을 찍어가며 그림을 그린 인상파 화가들은 색상을 혼합할 때, 색상을 섞어서 만드는 것이 아니라 옆에 놓인 색상들이 눈에 섞이는 혼합 방식을 사용합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혼합된 색상들은 서로 구분이 어렵고, 병치혼합이라고 불립니다. 따라서 정답은 "병치혼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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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입체를 평면에 평행인 평면으로 절단하였을 때의 투상도와 전개도이다. 어떤 입체를 절단한 것인가?

  1. 원통
  2. 원뿔대
  3. 삼각뿔
(정답률: 77%)
  • 입체를 평면에 평행인 평면으로 절단하면 절단면은 원이 되고, 이 절단면에 수직인 직선이 입체의 중심축이 된다. 따라서 이 그림에서는 중심축이 수직으로 세워진 원뿔대가 절단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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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다음 중 단색광(monochromatic light)을 바르게 설명한 것은?

  1. 가장 짧은 파장의 광선
  2. 두 단색광을 합하여 백색광이 되는 광선
  3. 눈에 보이지 않는 광선
  4. 더 이상 분광될 수 없는 광선
(정답률: 59%)
  • "더 이상 분광될 수 없는 광선"이 올바른 설명입니다. 단색광은 하나의 파장으로 이루어진 광선으로, 이 파장은 더 이상 분광되지 않습니다. 즉, 이 광선을 분광기에 통과시켜도 여러 파장으로 나뉘지 않고 하나의 색으로 유지됩니다. 이는 해당 파장의 빛이 특정한 원자나 분자에서 발생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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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배색의 효과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고명도의 색을 좁게 하고 저명도의 색을 넓게 하면 명시도가 높아 보인다.
  2. 같은 명도의 색이라도 면적이 커지면 고명도로 보이고 밝아 보인다.
  3. 같은 채도의 색이라도 면적이 작아지면 저채도로 보이고 탁하게 보인다.
  4. 같은 명도의 색이라도 면적이 작아지면 고명도로 보인다.
(정답률: 61%)
  • 같은 명도의 색이라도 면적이 작아지면 고명도로 보인다. 이유는 작은 면적에서는 색의 진한 부분이 큰 면적에서보다 더 강조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작은 면적에서는 더 밝고 선명한 색상으로 보이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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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투시도의 종류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평행투시도
  2. 투상투시도
  3. 사각투시도
  4. 유각투시도
(정답률: 54%)
  • 투상투시도는 3차원 공간에서 평면에 수직인 방향에서 관찰하는 것으로, 다른 세 가지 투시도는 모두 평면에 수평인 방향에서 관찰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투상투시도는 다른 세 가지 투시도와 구분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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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유사 색조의 배색에서 받는 느낌은?

  1. 강함, 똑똑함, 생생함, 활기참
  2. 평화적임, 안정됨, 차분함
  3. 동적임, 화려함, 적극적임
  4. 예리함, 자극적임, 온화함
(정답률: 83%)
  • 유사 색조의 배색은 비슷한 색상들로 구성되어 있어 조화롭고 균형잡힌 느낌을 줍니다. 이러한 조화로운 느낌은 평화적이고 안정감 있으며 차분한 느낌을 주기 때문에 "평화적임, 안정됨, 차분함" 이라는 답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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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어두운 상태에서 우리 눈의 간상체가 지각할 수 있는 색은?

  1. 황색
  2. 회색
  3. 청색
  4. 적색
(정답률: 52%)
  • 어두운 상태에서는 빛의 파장이 부족하기 때문에 우리 눈은 색을 인식하기 어렵습니다. 이때 우리 눈은 밝기를 인식하게 되는데, 회색은 밝기가 중간 정도인 색으로 어두운 상황에서도 인식하기 쉬운 색입니다. 따라서 회색이 어두운 상태에서 우리 눈의 간상체가 지각할 수 있는 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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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배경 색이 N4이고, 그림색이 5YR 8/4일 경우 그림색은 어떻게 보이는가?

  1. 어둡게 느껴진다.
  2. 강하게 부각된다.
  3. 희미하게 부각된다.
  4. 더욱 탁하게 느껴진다.
(정답률: 74%)
  • N4는 회색 계열의 색상으로 중간 정도의 밝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반면 5YR 8/4는 주황색 계열의 색상으로 밝기는 중간 정도이지만 색상이 매우 선명합니다. 따라서 배경색과 대조되어 강하게 부각되어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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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다음 그림과 같은 곡선은?

  1. 인벌류트 곡선 그리기
  2. 등간격으로 나사선 그리기
  3. 아르키메데스 나사선 그리기
  4. 하트형 응용곡선 그리기
(정답률: 68%)
  • 이 그림은 "아르키메데스 나사선 그리기"입니다. 이유는 곡선이 등간격으로 나사모양으로 그려지는 것이 아니라, 나사선의 방정식인 r=a+bθ로 표현되며, 이는 아르키메데스가 발견한 곡선입니다. 따라서 이 그림은 아르키메데스 나사선을 그리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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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파장이 가장 긴 색과 짧은 색이 맞게 짝지어진 것은?

  1. 빨강과 주황
  2. 빨강과 남색
  3. 빨강과 보라
  4. 노랑과 초록
(정답률: 67%)
  • 빨강은 가장 긴 파장을 가지고 있고, 보라는 가장 짧은 파장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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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먼셀 표색계의 채도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채도는 색상의 강약을 말한다.
  2. 채도는 색상이 있을 때만 나타난다.
  3. 순색은 한 색상에서 무채색의 포함량이 가장 적은 채도의 색을 말한다.
  4. 모든 색상의 채도단계는 동일하다.
(정답률: 73%)
  • "모든 색상의 채도단계는 동일하다."라는 설명은 틀린 설명입니다. 채도는 색상의 강약을 나타내는데, 각 색상마다 채도의 단계가 다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빨간색과 파란색의 채도는 서로 다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모든 색상의 채도단계가 동일하다는 설명은 옳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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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조감도는 소점이 몇 개 인가?

  1. 1개
  2. 2개
  3. 3개
  4. 4개
(정답률: 62%)
  • 조감도는 일반적으로 삼면도, 평면도, 입체도로 구성되며, 이는 각각 건물의 세로, 가로, 높이를 나타내기 때문에 소점이 각각 3개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3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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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심리적으로 가장 마음을 안정시키는 색은?

  1. 5Y 6/8
  2. 5G 4/6
  3. 5R 5/10
  4. 5YR 3/6
(정답률: 73%)
  • 심리적으로 가장 마음을 안정시키는 색은 녹색(5G 4/6)입니다. 이는 자연에서 많이 볼 수 있는 색으로, 우리의 뇌에 안정감과 평화감을 불러일으키기 때문입니다. 또한 녹색은 눈에 부담을 주지 않아 오랫동안 바라봐도 피로하지 않아 마음을 안정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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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다음 중 성 격 이 다른 하나는?

  1. 혼색효과
  2. 전파효과
  3. 동일효과
  4. 줄눈효과
(정답률: 41%)
  • 정답: 동일효과

    설명:
    - 혼색효과: 어떤 사람이나 사물의 외모나 특징이 다른 사람이나 사물과 함께 있을 때, 그것이 더 돋보이게 되는 현상
    - 전파효과: 어떤 사람이나 사물의 행동이나 태도가 다른 사람에게 영향을 미쳐 그들도 같은 행동이나 태도를 취하게 되는 현상
    - 동일효과: 어떤 사람이나 사물이 자신과 비슷한 것들과 함께 있을 때, 그것이 더 돋보이게 되는 현상
    - 줄눈효과: 어떤 그룹 내에서 개인이 평균적인 수준에 머무르려는 경향을 보이는 현상

    동일효과는 자신과 비슷한 것들과 함께 있을 때, 그것이 더 돋보이게 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다른 효과들과는 달리 영향력을 받는 대상이 자신과 유사한 대상들이기 때문에, 영향력이 더욱 강해지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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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물체가 없어진 후에도 얼마 동안 상이 남아 있는 현상은?

  1. 상상
  2. 환상
  3. 잔상
  4. 추상
(정답률: 92%)
  • 물체가 사라진 후에도 그 물체의 모양이나 색깔 등이 일정 시간 동안 눈에 그대로 남아 있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러한 현상을 잔상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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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다음 도형은 무엇을 구하기 위한 것인가?

  1. 두 원을 격리시킨 타원 그리기
  2. 두 원을 연접시킨 타원 그리기
  3. 장축과 단축이 주어진 타원 그리기
  4. 4중심법에 의한 타원 그리기
(정답률: 56%)
  • 이 도형은 두 개의 원이 겹쳐져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 도형에서는 두 원을 격리시킨 타원을 그리기 위한 것입니다. 이를 통해 두 원의 중심과 반지름을 알 수 있고, 이를 기반으로 타원을 그릴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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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다음 색 중 보색관계로 짝지어진 것은?

  1. 5R – 5BG
  2. 10Y - 10RP
  3. 5B – 10YR
  4. 5P - 10GY
(정답률: 59%)
  • 보색관계란 색상환에서 서로 마주보는 색상 관계를 말합니다. 따라서 5R과 5BG는 색상환에서 서로 마주보는 위치에 있으므로 보색관계입니다. 10Y와 10RP, 5B와 10YR, 5P와 10GY는 보색관계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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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도면을 내용에 따라 분류할 때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계통도
  2. 설명도
  3. 배치도
  4. 외형도
(정답률: 48%)
  • 다른 도면들은 모두 제품의 구성 요소나 배치, 외형 등을 나타내는 도면이지만, 설명도는 제품의 작동 방식이나 구성 요소들 간의 관계를 설명하는 도면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설명도는 다른 도면들과는 목적과 내용이 다르기 때문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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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디자인 재료

41. 물을 용제로 사용하는 도료는?

  1. 에멀션 도료
  2. 페놀 수지 도료
  3. 프탈산 수지 도료
  4. 에폭시 수지 도료
(정답률: 51%)
  • 에멀션 도료는 물을 용제로 사용하는 도료로, 물과 유화되어 안정적인 분산체를 형성하여 사용됩니다. 이는 환경 친화적이며, 물 기반의 도료는 VOC(휘발성 유기 화합물) 배출이 적어 건강에도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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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필름의 감도표시가 아닌 것은?

  1. ISO
  2. DIN
  3. ASA
  4. KS
(정답률: 70%)
  • ISO, DIN, ASA는 모두 필름의 감도를 나타내는 표시 방법이지만, KS는 대한민국 표준을 나타내는 것으로 필름의 감도를 나타내는 것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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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포스터컬러의 특성에 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불투명하고, 은폐력과 접착력이 강해야 한다.
  2. 색상이 밝고 정확하며, 광택이 없어야 한다.
  3. 입자가 세밀하고 고르며, 매끈하게 칠해져야 한다.
  4. 건조된 후에는 칠할 때의 색보다 또렷해야 한다.
(정답률: 51%)
  • "건조된 후에는 칠할 때의 색보다 또렷해야 한다."는 잘못된 설명입니다. 포스터컬러는 건조되면 색이 진해지고 더욱 뚜렷해지는 특성이 있습니다. 이는 포스터컬러의 입자가 건조되면 물방울 모양으로 변하여 빛을 반사하는 면적이 더욱 커지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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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다음 재료 중 가볍고 표면의 산화 피막 때문에 내식성이 좋으며, 철강 다음으로 사용량이 많은 금속은?

  1. 아연
  2. 구리
  3. 알루미늄
(정답률: 71%)
  • 알루미늄은 가볍고 내식성이 좋으며, 표면에 자연적으로 생성되는 산화 피막이 내부 금속을 보호해주기 때문에 사용량이 많은 금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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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한지의 용도에 따른 분류에 해당하는 것은?

  1. 화선지
  2. 닥종이
  3. 송엽지
  4. 유목지
(정답률: 71%)
  • 한지의 용도에 따른 분류는 대체로 문서용지, 미술용지, 상업용지, 특수용지 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화선지는 주로 미술용지로 분류되며, 그림 그리기나 서예 등에 사용됩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들인 닥종이, 송엽지, 유목지는 미술용지로 분류되지 않기 때문에 정답은 화선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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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유기재료 중 대량생산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것은?

  1. 목재
  2. 가죽
  3. 볏짚
  4. 플라스틱
(정답률: 72%)
  • 플라스틱은 가공이 용이하고 경제적이며,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대량생산에 가장 적합한 유기재료입니다. 또한 내구성이 뛰어나고 가볍기 때문에 운반 및 보관에도 용이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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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목재의 물리적 성질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인장강도 - 목재에 압력을 가할 때의 내부 저항력
  2. 압축강도 - 마멸에 대한 내부 저항력
  3. 경도 - 목재를 잡아끄는 외력에 대한 내부 저항력
  4. 전단강도 - 목재의 일부를 남은 부분 위에 올려놓았을 때, 이 단면에 평행하게 작용하는 저항력
(정답률: 47%)
  • 전단강도는 목재의 일부를 남은 부분 위에 올려놓았을 때, 이 단면에 평행하게 작용하는 저항력을 의미합니다. 즉, 목재가 외부에서 받는 힘에 대해 얼마나 강한 저항력을 가지고 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이는 목재의 내구성과 강도를 판단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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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종이를 서로 붙여서 두꺼운 판지 또는 골판지를 만드는 가공방법을 무엇이라 하는가?

  1. 도피가공
  2. 배접가공
  3. 흡수가공
  4. 변성가공
(정답률: 83%)
  • 종이를 서로 붙여서 두꺼운 판지 또는 골판지를 만드는 가공방법을 "배접가공"이라고 합니다. 이는 종이를 겹쳐서 붙이는 방식으로, 판지의 두께와 강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이와 달리 "도피가공"은 인쇄물 표면에 필름을 덧대어 보호하는 방식, "흡수가공"은 종이에 물을 흡수시켜 가공하는 방식, "변성가공"은 열이나 압력 등을 가해 종이의 물성을 변화시켜 가공하는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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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컴퓨터 그래픽스

49. 3D 입 체 프로그램에서 매핑(Mapping)을 가장 잘 설명한 것은?

  1. 2D 이미지를 3D 오브젝트 표면에 입히는 것
  2. 2D로 된 지도나 도형을 3D 입체로 전환하는 것
  3. 3D 입체물을 여러 각도에서 단면을 볼 수 있도록 2D의 수치를 기입하는 것
  4. Extrude한 입체를 다시 한 번 Revolve 시키는 것
(정답률: 64%)
  • 매핑(Mapping)은 2D 이미지를 3D 오브젝트 표면에 입히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3D 입체물에 적절한 텍스처를 입히기 위해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3D 모델링을 한 후에 벽면에 벽돌 텍스처를 입히기 위해서는 벽돌 이미지를 3D 모델의 벽면에 매핑해야 합니다. 이렇게 매핑을 하면 3D 모델이 더욱 생동감 있고 현실적으로 보이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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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비트맵 이미지의 특징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깊이 있는 색조와 부드러운 질감을 나타낼 수 있다.
  2. 이미지의 크기에 따라 출력에 영향을 준다.
  3. 압축을 통해 해상도와 파일크기의 조절이 가능하다.
  4. 베지어 곡선의 오브젝트로 구성된다.
(정답률: 64%)
  • 비트맵 이미지는 픽셀 단위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이미지의 크기가 커질수록 픽셀이 커져 출력에 영향을 줍니다. 또한, 압축을 통해 해상도와 파일 크기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베지어 곡선은 벡터 그래픽스의 일종으로, 수학적 곡선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구성합니다. 따라서 베지어 곡선의 오브젝트로 구성된 비트맵 이미지는 해상도와 크기에 영향을 받지 않으며, 부드러운 곡선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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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다음 중 고라우드(Gouraud) 셰이딩 보다 부드럽고 좋은 질의 화상을 얻을 수 있으며, 부드러운 곡선 표면의 물체에 적용하는 셰이딩 기법은?

  1. 플랫 셰이딩(Flat Shading)
  2. 레이 트레이싱(Ray Tracing)
  3. 퐁 셰이딩(Phong Shading)
  4. 리플렉션(Reflection)
(정답률: 62%)
  • 퐁 셰이딩은 고라우드 셰이딩보다 더욱 부드러운 질감을 표현할 수 있으며, 부드러운 곡선 표면의 물체에 적용하기에 적합합니다. 이는 광원과 물체의 표면 법선 벡터, 뷰어의 위치 등을 고려하여 색상을 계산하는 방식으로, 빛의 반사와 굴절 등을 더욱 자연스럽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퐁 셰이딩이 부드러운 곡면을 가진 물체의 표현에 더욱 적합하며, 고라우드 셰이딩보다 더욱 좋은 질감을 얻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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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다음 중 픽셀(Pixel)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1Pixel에 8비트를 할당하면 8색이 표현된다.
  2. 1Pixel에 16비트를 할당하면 65,536색이 표현된다.
  3. 수백만 색상 이상을 표현하려면 1Pixel에 24비트를 할당해야 한다.
  4. 1680만 색상의 표현이 가능하면 트루 컬러라고 부른다.
(정답률: 63%)
  • "1Pixel에 8비트를 할당하면 8색이 표현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1Pixel에 8비트를 할당하면 256색이 표현됩니다. 이는 2의 8승인 256가 되기 때문입니다. 8비트는 0부터 255까지의 숫자를 표현할 수 있으며, 이를 각각 색상으로 매핑하여 총 256가지 색상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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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실제 또는 가상의 동적 시스템 모형을 컴퓨터를 사용하여 연구하는 것은?

  1. 렌더링(Rendering)
  2. 과학적 시각화(Scientific Visualization)
  3. 시뮬레이션(Simulation)
  4. 캐드 캠(CAD CAM)
(정답률: 77%)
  • 시뮬레이션은 실제 시스템을 구성하는 요소들을 모델링하여 컴퓨터 상에서 시뮬레이션을 실행함으로써 시스템의 동작을 예측하고 분석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실제 시스템을 실험하는 것보다 비용과 시간이 적게 들며, 시스템의 동작을 다양한 상황에서 쉽게 조작하고 분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시뮬레이션은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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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컬러사진 필름의 네거티브 필름 이미지를 인화지로 인화하면 색이 보색으로 표현된다. 이와 같은 포토샵의 기능은?

  1. Equalize
  2. Threshold
  3. Variations
  4. Invert
(정답률: 60%)
  • "Invert" 기능은 이미지의 모든 색상을 보색으로 반전시키는 기능이다. 따라서 컬러사진 필름의 네거티브 필름 이미지를 인화지로 인화할 때, 보색으로 표현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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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다음 중 입력장치에 해당되는 컴퓨터 그래픽 시스템은?

  1. 프로젝트
  2. 프린터
  3. 스캐너
  4. 플로터
(정답률: 69%)
  • 스캐너는 이미지나 문서를 컴퓨터에 입력하는 입력장치입니다. 따라서 컴퓨터 그래픽 시스템에서는 스캐너가 입력장치에 해당됩니다. 프로젝트, 프린터, 플로터는 출력장치에 해당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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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RGB 모드 색상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혼합될수록 어두워지는 감산혼합이다.
  2. 영상 이미지 또는 TV 등의 컬러 처리를 수행한다.
  3. 빛의 3원색이라고도 한다.
  4. 최대의 강도로 3가지 색의 빛이 겹칠 때 흰색으로 보인다.
(정답률: 75%)
  • "혼합될수록 어두워지는 감산혼합이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RGB 모드는 가산혼합으로, 빨강, 초록, 파랑의 색을 섞을수록 밝아지는 혼합 방식입니다. 이는 빛의 삼원색이므로, 최대 강도로 세 가지 색의 빛이 겹칠 때 흰색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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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컴퓨터그래픽에서 3차원 입체 형상 모델링의 표현 방식이 아닌 것은?

  1. 와이어프레임 모델링(Wireframe Modeling)
  2. 서페이스 모델링(surface Modeling)
  3. 솔리드 모델링(Solid Modeling)
  4. 목업 모델링(Mock-up Modeling)
(정답률: 64%)
  • 목업 모델링은 실제 제품을 만들기 전에 모형을 만들어 보는 것으로, 컴퓨터그래픽에서는 해당되지 않는다. 다른 보기들은 3차원 입체 형상 모델링의 표현 방식으로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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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포토샵에서 CMYK 모드로 작업할 때 활성화되지 않아 실행할 수 없는 필터는?

  1. Gaussian Blur
  2. Sharpen Edges
  3. Difference Clouds
  4. Lighting Effects
(정답률: 60%)
  • CMYK 모드는 인쇄용 색상 모드이며, Lighting Effects 필터는 RGB 모드에서만 작동하기 때문에 CMYK 모드에서는 실행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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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아날로그 화상을 디지털 화상으로 전환하는 장치가 아닌 것은?

  1. 디지털카메라
  2. 필름 레코더
  3. 모션캡쳐
  4. 스캐너
(정답률: 51%)
  • 필름 레코더는 아날로그 방식으로 필름에 영상을 기록하는 장치이기 때문에 디지털 화상으로 전환하는 기능이 없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필름 레코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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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매킨토시나 윈도우 환경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되며 높은 압축률로 웹용 이미지로 많이 사용되는 그래픽 이미지 압축 포맷 방식은?

  1. TIFF
  2. EPS
  3. JPEG
  4. BMP
(정답률: 68%)
  • JPEG는 이미지를 압축할 때 손실 압축 방식을 사용하여 높은 압축률을 제공합니다. 이는 이미지의 일부 정보를 제거하여 파일 크기를 줄이는 것을 의미합니다. TIFF, EPS, BMP는 모두 비손실 압축 방식을 사용하며, 따라서 파일 크기가 더 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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