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6-01-24)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2016-01-24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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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산업디자인 일반

1. 다음 중 비영리 광고가 아닌 것은?

  1. 공공광고
  2. 정치광고
  3. 기업광고
  4. 이념광고
(정답률: 81%)
  • 기업광고는 상업적인 목적을 가지고 제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하는 광고이므로 비영리 광고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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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제조자와 소비자를 연결해 주는 촉진제가 되며, 유통과정에서 제품을 보호하는 기능을 가져야 하는 디자인은?

  1. 편집 디자인
  2. 포장 디자인
  3. 광고 디자인
  4. 기업 이미지 디자인
(정답률: 95%)
  • 포장 디자인은 제조자와 소비자를 연결해 주는 촉진제가 되며, 유통과정에서 제품을 보호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포장 디자인은 제품의 안전한 운송과 보관을 위해 필요한 기능적인 측면과 함께, 소비자의 시선을 끌어 제품의 구매를 유도하는 마케팅적인 측면도 고려해야 합니다. 따라서 포장 디자인은 제품의 안전성과 마케팅 효과를 동시에 고려해야 하는 중요한 디자인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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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 중 바우하우스가 시도한 디자인 철학과 관련이 없는 것은?

  1. 대량생산을 위한 굿 디자인의 문제 해결
  2. 역사주의와 전통적 장식개념
  3. 공업시스템과 예술가의 결합
  4. 기계의 허용
(정답률: 72%)
  • 바우하우스가 추구한 디자인 철학은 공업시스템과 예술가의 결합을 통해 대량생산을 위한 굿 디자인을 만드는 것이었습니다. 따라서 "역사주의와 전통적 장식개념"은 바우하우스가 시도한 디자인 철학과 관련이 없습니다. 이는 바우하우스가 전통적인 장식과 과도한 디자인 요소를 배제하고 기계의 허용을 받는 단순하고 기능적인 디자인을 추구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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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디자인 아이디어 창출기법 중 집단사고에 의한 자유분방한 아이디어를 얻기 위하여 서로 비평을 금하고, 상대방의 아이디어에 상승 작용을 할 수 있게 하는 기법은?

  1. 문제분석법
  2. 체크리스트법
  3. 특성열거법
  4. 브레인스토밍법
(정답률: 94%)
  • 브레인스토밍법은 비판을 금하고 자유분방한 아이디어를 자유롭게 제시할 수 있는 기법입니다. 이를 위해 참여자들은 자신의 아이디어를 자유롭게 제시하고, 다른 참여자들은 그 아이디어를 비판하지 않고 상승 작용을 할 수 있도록 자유롭게 의견을 제시합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참여자들은 자유롭게 아이디어를 제시하고, 이를 조합하며 새로운 아이디어를 도출해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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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현대 미국의 그래픽디자인에 가장 뚜렷한 영향을 미친 조형 예술 사조는?

  1. 아르누보(Art Nouveau)
  2. 예술생산(Art manufacture)
  3. 로마네스크(Romanesque)
  4. 옵 아트(Op Art), 팝 아트(Pop Art)
(정답률: 81%)
  • 옵 아트(Op Art)와 팝 아트(Pop Art)는 현대 미국의 그래픽디자인에 가장 뚜렷한 영향을 미친 조형 예술 사조입니다. 옵 아트는 광학적 효과를 이용하여 시각적으로 혼란스러운 이미지를 만들어내는 예술이며, 팝 아트는 일상적인 대중문화 속에서 발견되는 이미지를 대상으로 한 예술입니다. 이러한 두 가지 예술은 현대 미국의 대중문화와 기술 발전에 영향을 받아 발전하였으며, 이후 그래픽디자인 분야에서도 큰 영향을 미치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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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 중 제품디자인 과정이 옳은 것은?

  1. 계획 → 조사 → 분석 → 평가 → 종합
  2. 계획 → 조사 → 분석 → 종합 → 평가
  3. 조사 → 계획 → 종합 → 분석 → 평가
  4. 조사 → 계획 → 분석 → 종합 → 평가
(정답률: 82%)
  • "계획 → 조사 → 분석 → 종합 → 평가"가 옳은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획: 제품디자인을 시작하기 전에 목표와 일정을 설정하고, 필요한 자원과 인력을 계획합니다.

    2. 조사: 제품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고, 시장과 경쟁사를 조사합니다.

    3. 분석: 수집한 정보를 분석하여 제품의 요구사항과 기술적인 문제점을 파악합니다.

    4. 종합: 분석한 결과를 종합하여 제품의 디자인과 기능을 결정합니다.

    5. 평가: 제품을 완성한 후에는 사용자들의 피드백을 수집하여 제품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개선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합니다.

    이러한 과정을 거치면서 제품디자인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으며, 사용자들의 요구사항을 충족시키는 제품을 만들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계획 → 조사 → 분석 → 종합 → 평가"가 옳은 제품디자인 과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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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실내에서 감각적인 효과를 가장 먼저 주는 요소는?

  1. 색채
  2. 질감
  3. 형태
  4. 무늬
(정답률: 84%)
  • 색채는 시각적으로 가장 강한 자극 요소 중 하나이며, 색의 조합에 따라 다양한 감정과 느낌을 전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색채는 공간의 크기나 형태를 변화시키는데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실내에서 감각적인 효과를 가장 먼저 주는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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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마케팅에 대한 설명 중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마케팅은 크게 미시마케팅과 거시마케팅으로 구분할 수 있다.
  2. 경영현상으로서의 성격으로 확대되고 있다.
  3. 마케팅이란 교환과정을 통하여 욕구와 필요를 충족시키려는 인간의 활동을 뜻한다.
  4. 마케팅은 생산 활동이 주요 연구대상이다.
(정답률: 74%)
  • 마케팅은 생산 활동이 주요 연구대상이 아니다. 마케팅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고객에게 판매하기 위한 전략과 방법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따라서 생산 활동은 마케팅의 일부분이지만, 주요 연구 대상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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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점이 움직인 궤적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입체
(정답률: 93%)
  • 점이 움직여 만들어지는 궤적은 선이다. 이는 점이 이동하는 경로를 나타내며, 길이와 방향이 있기 때문에 선으로 표현된다. 면과 입체는 점과 선의 결합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궤적을 나타내는 용어로는 적합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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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다음 중 문과 창문의 기능이 아닌 것은?

  1. 한 공간과 인접된 공간을 연결시킨다.
  2. 문과 창문의 위치는 가구 배치와 동선에 영향을 준다.
  3. 공기와 빛을 통과시켜 통풍과 채광이 가능하게 한다.
  4. 내부와 외부를 구획하는 역할을 한다.
(정답률: 66%)
  • 공기와 빛을 통과시켜 통풍과 채광이 가능하게 한다는 것은 문과 창문의 기능 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내부와 외부를 구획하는 역할을 하는 것은 문과 창문의 가장 기본적인 기능 중 하나입니다. 문과 창문이 없다면 내부와 외부가 구분되지 않고, 공간이 하나로 이어져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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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광고제작물의 구성요소 중에서 독자들에게 주의를 환기시키고 본문으로 유도하기 위한 호소력이 담긴 간결하고 함축미가 있는 말은?

  1. 캡션
  2. 일러스트레이션
  3. 슬로건
  4. 헤드라인
(정답률: 73%)
  • 헤드라인은 광고제작물의 가장 눈에 띄는 부분으로, 독자들의 주의를 끌고 본문으로 유도하기 위한 간결하고 함축미가 있는 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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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잡지광고의 종류와 거리가 먼 것은?

  1. 기사 중 광고
  2. 스폿(SPOT) 광고
  3. 표지 1면 광고
  4. 목차면 광고
(정답률: 75%)
  • 기사 중 광고, 표지 1면 광고, 목차면 광고는 모두 잡지 내부에서 발견할 수 있는 광고 형태이지만, 스폿 광고는 잡지 외부에서 방영되는 TV 광고와 유사한 형태의 광고이기 때문에 거리가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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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기존 제품의 재료나 기능 또는 형태를 개량하고 개선하는 것은?

  1. 리터칭(Retouching)
  2. 리디자인(Redesign)
  3. 굿 디자인(Good design)
  4. 토탈 디자인(Total design)
(정답률: 78%)
  • 기존 제품의 재료나 기능 또는 형태를 개선하거나 변경하는 것은 리디자인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리디자인입니다. 리터칭은 이미지나 사진을 보정하는 것을 의미하며, 굿 디자인은 디자인의 기본 원칙을 잘 지킨 제품을 말하며, 토탈 디자인은 제품의 모든 요소를 디자인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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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음 중 정지 상태로 이지적인 표정을 가장 잘 나타내는 면은?

  1. 복합곡면
  2. 기하곡면
  3. 사면
  4. 자유곡면
(정답률: 57%)
  • 기하곡면은 곡률이 일정한 곡면으로, 이러한 곡면은 평면과는 달리 곡률이 일정하기 때문에 이지적인 표정을 가장 잘 나타낼 수 있습니다. 또한, 복합곡면은 곡률이 다양하고 사면과 자유곡면은 곡률이 없기 때문에 이지적인 표정을 나타내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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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디자인 작업 중 이미지를 포착하기 위한 목적으로 표현하는 기법은?

  1. 아이디어 스케치
  2. 렌더링
  3. 제도
  4. 모델링
(정답률: 74%)
  • 아이디어 스케치는 디자인 작업 중에 빠르게 아이디어를 시각화하기 위한 기법으로, 이미지를 포착하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아이디어 스케치가 이미지를 포착하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되는 기법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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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다음 형태 중 가장 동적이며 연속적인 변화를 느끼게 하는 형태는?

  1. 직육면체
  2. 삼각형
  3. 구형
  4. 정사각형
(정답률: 85%)
  • 구형은 가장 동적이며 연속적인 변화를 느끼게 하는 형태입니다. 이는 구형이 둥글고 곡선적인 형태를 가지고 있어서, 둥글게 움직이는 모션을 연상시키기 때문입니다. 반면에 직육면체나 정사각형은 각진 형태를 가지고 있어서, 뚜렷한 모양 변화가 없어 보다 정적인 느낌을 줍니다. 삼각형은 구형보다는 덜 각진 형태를 가지고 있지만, 여전히 구형보다는 변화가 적은 형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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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 중 미술공예운동과 관련이 없는 것은?

  1. 미술 민주화 운동으로 현대디자인의 이념적 배경이 되었다.
  2. 기계에 의한 제품생산을 반대 했다.
  3. 미술ㆍ공예ㆍ공업 등을 통합, 최고의 제품생산이 목표였다.
  4. 전통적 장식 개념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했다.
(정답률: 52%)
  • 본 해설은 비추 누적갯수 초과로 자동 블라인드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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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면을 소극적인 면(Negative Plane)과 적극적인 면(Positive Plane)을 구분할 때 적극적인 면의 성립 조건은?

  1. 점의 밀집이나 선의 결합으로 성립된다.
  2. 선으로 둘러싸여 성립된다.
  3. 공간에서 입체화된 점이나 선에 의해서 성립된다.
  4. 선의 이동이나 폭의 확대 등에 의해서 성립된다.
(정답률: 65%)
  • 적극적인 면은 선의 이동이나 폭의 확대 등에 의해서 성립된다. 이는 면이 선으로 이루어져 있고, 이 선들이 움직이거나 크기가 변화함으로써 면이 형성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면의 성립 조건은 선의 이동이나 폭의 확대 등에 의해 변화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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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게슈탈트 심리학의 창시자 베르트하이머(M.Wertheimer)가 제창한 형태변화 법칙의 요인과 거리가 먼 것은?

  1. 근접성의 요인
  2. 유사성의 요인
  3. 연속성의 요인
  4. 심미성의 요인
(정답률: 75%)
  • 형태변화 법칙은 인간이 물체를 인식하는 방법에 대한 이론으로, 물체들이 서로 어떤 관계를 가지고 있는지에 따라 인식되는 형태가 달라진다는 것을 설명합니다. 이 중에서도 "심미성의 요인"은 물체의 인식과는 거리가 먼 요인입니다. 심미성은 물체의 아름다움이나 우아함을 나타내는 것으로, 인식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따라서 형태변화 법칙에서는 근접성, 유사성, 연속성과 같은 요인들이 물체의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설명되지만, 심미성은 이와는 별개의 개념으로 다루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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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매슬로우(Maslow)의 욕구 5단계 순서가 옳게 나열된 것은?

  1. 자아 욕구 → 생리적 욕구 → 안전의 욕구 → 사회적 욕구→자기실현의 욕구
  2. 생리적 욕구 → 자아 욕구 → 사회적 욕구 → 안전의 욕구→자기실현의 욕구
  3. 자아욕구 → 생리적 욕구 → 사회적 욕구 → 안전의 욕구 → 자기실현의 욕구
  4. 생리적 욕구 → 안전의 욕구 → 사회적 욕구 → 자아 욕구 → 자기실현의 욕구
(정답률: 71%)
  • 정답은 "생리적 욕구 → 안전의 욕구 → 사회적 욕구 → 자아 욕구 → 자기실현의 욕구"입니다.

    매슬로우는 인간의 욕구를 다섯 가지 단계로 나누어 설명하였습니다.

    1. 생리적 욕구: 인간이 생존하기 위해 필요한 기본적인 욕구로서, 공기, 물, 음식, 수면 등이 해당됩니다.
    2. 안전의 욕구: 생리적 욕구를 충족한 후에는 안전하게 살기 위한 욕구가 나타납니다. 예를 들어, 집, 돈, 일자리, 건강 등이 해당됩니다.
    3. 사회적 욕구: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과 교류하고 소속감을 느끼는 욕구가 있습니다. 가족, 친구, 연인, 동료 등과의 관계가 해당됩니다.
    4. 자아 욕구: 인간은 자신의 능력을 인정받고 싶어하며, 자신의 가치를 인식하고 싶어합니다. 자신의 능력을 발휘하고 인정받는 것이 해당됩니다.
    5. 자기실현의 욕구: 인간은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고 싶어합니다. 자신의 꿈을 실현하고,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는 것이 해당됩니다.

    따라서, 생리적 욕구부터 시작하여 안전의 욕구, 사회적 욕구, 자아 욕구, 자기실현의 욕구 순서로 나열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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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색채 및 도법

21. 먼셀 20색상환에서 청록의 보색은?

  1. 빨강
  2. 노랑
  3. 보라
  4. 주황
(정답률: 63%)
  • 청록은 파란색과 초록색의 혼합색으로 이루어진 색입니다. 따라서 청록의 보색은 빨강입니다. 보색은 색상환에서 서로 마주보는 색으로, 파란색과 초록색의 보색은 빨강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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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그림과 같이 물체를 왼쪽으로 돌린 다음 앞으로 기울여 두 개의 옆면 모서리가 수평선과 30°되게 잡으면 물체의 세 모서리가 120°의 각을 이룬다. 이런 투상도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1. 부등각 투상도
  2. 등각 투상도
  3. 보조 투상도
  4. 회전 투상도
(정답률: 78%)
  • 이 투상도는 세 모서리가 120°의 각을 이루므로, 각이 모두 같은 등각 삼각형의 형태를 띠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는 등각 투상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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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오스트발트 색체계에 대한 설명이 옳은 것은?

  1. Yellow의 보색은 Turquoise 이다.
  2. 색상번호, 흑색량, 백색량의 순서로 색을 표기한다.
  3. 어떤 색의 보색은 색차이가 ‘10’ 이다.
  4. 색상환은 헤링의 4원색설을 기본으로 한다.
(정답률: 59%)
  • 오스트발트 색체계는 색을 표현하는 방법 중 하나로, 색상, 채도, 명도를 이용하여 색을 표현합니다. 이 색체계에서는 색상을 표현하기 위해 헤링의 4원색설을 기본으로 하여 색상환을 구성합니다. 이는 빨강, 노랑, 파랑, 초록의 4가지 색을 기본으로 하고, 이들의 보색인 시안, 마젠타, 노랑녹색, 빨강주황색을 추가하여 색상환을 구성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색상환은 헤링의 4원색설을 기본으로 한다."가 옳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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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음 제도용지 중 A3의 크기는?

  1. 210 mm × 297 mm
  2. 297 mm × 420 mm
  3. 420 mm × 594 mm
  4. 594 mm × 841 mm
(정답률: 83%)
  • A3은 ISO 216 규격에서 정의된 규격 중 하나이며, A4의 크기인 210 mm × 297 mm보다 크고 A2의 크기인 420 mm × 594 mm보다 작은 크기입니다. 따라서 A3의 크기는 297 mm × 420 mm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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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먼셀 색체계 표기인 5R 6/9 대한 설명이 옳은 것은?

  1. 명도(V) = 9, 채도(C) = 6의 빨간색
  2. 명도(V) = 5, 채도(C) = 9의 빨간색
  3. 명도(V) = 6, 채도(C) = 9의 빨간색
  4. 명도(V) = 9, 채도(C) = 5의 빨간색
(정답률: 77%)
  • 먼셀 색체계는 색의 채도와 명도를 나타내는데, 5R은 빨간색 계열의 색상을 의미합니다. 숫자 6은 명도(V)를 나타내며, 0부터 10까지의 범위에서 숫자가 클수록 밝은 색상을 뜻합니다. 따라서 명도(V) = 6은 중간 밝기의 빨간색을 의미합니다. 숫자 9는 채도(C)를 나타내며, 0부터 14까지의 범위에서 숫자가 클수록 색의 선명도가 높아집니다. 따라서 채도(C) = 9는 매우 선명한 빨간색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명도(V) = 6, 채도(C) = 9의 빨간색"이 옳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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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그림에 해당하는 작도법은?

  1. 수직선 긋기
  2. 직선의 n등분
  3. 직각의 3등분
  4. 각의 n등분
(정답률: 78%)
  • 이 그림은 직각삼각형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이 삼각형에서 직각을 기준으로 한 쪽 변을 3등분하면, 다른 직각변과 만나는 점이 직각에서 떨어진 거리가 같아집니다. 이는 삼각형의 성질 중 하나인 "직각에서 떨어진 높이의 길이는 두 직각변에 대해 서로 같다"는 것을 이용한 것입니다. 따라서 이 그림에서는 "직각의 3등분"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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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색의 항상성(恒常性)에 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가시도내에서 조명에 따라 같은 색이 달라져 보인다.
  2. 조명의 자극이 변해도 어떤 물체의 색이 변해 보이지 않는다.
  3. 조명이 변하는 즉시 물체의 색도 달라 보인다.
  4. 색을 인식할 때는 자극과 감각, 시각과는 관계가 없다.
(정답률: 63%)
  • 색의 항상성은 조명의 자극이 변해도 어떤 물체의 색이 변해 보이지 않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는 물체가 반사하는 빛의 파장이 변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즉, 물체가 흡수하지 않는 파장의 빛은 항상 같은 비율로 반사되어 우리 눈에 도달하기 때문에 물체의 색은 일정하게 유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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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다음 중 축척자(스케일)의 쓰임새로 가장 옳은 것은?

  1. 그림이나 문자를 그릴 때 사용한다.
  2. 각도를 측정할 때 사용한다.
  3. 도면의 축척에 따라 길이를 알 수 있는 자이다.
  4. 컴퍼스만으로 그리기 어려운 곡선이나 원호를 그린다.
(정답률: 81%)
  • 축척자(스케일)는 도면의 축척에 따라 길이를 알 수 있는 자입니다. 즉, 도면상의 길이를 실제 길이로 환산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1:100 축척의 도면에서 1cm의 길이는 실제로 100cm(1m)의 길이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축척자(스케일)는 도면을 보고 실제 길이를 파악하는 데 필수적인 도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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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강하고 짧은 자극 후에도 계속 보이는 것으로, 어두운 곳에서 빨간 불꽃을 빙빙 돌리면 길고 선명한 빨간 원을 볼 수 있는데 이것은 어떤 현상이 계속해서 일어나기 때문인가?

  1. 부의 잔상
  2. 정의 잔상
  3. 보색효과
  4. 도지반전 효과
(정답률: 82%)
  • 이것은 "정의 잔상" 현상으로, 강한 자극 후에도 시각적인 자극이 일정 시간 동안 계속해서 뇌에 유지되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뇌의 시각적 정보 처리 과정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이전에 받은 자극이 일정 시간 동안 뇌에서 유지되어 새로운 자극과 결합하여 색상, 형태 등의 변화를 일으키는 것입니다. 이것은 빛의 파장이 뇌에서 처리되는 방식과 관련이 있으며, 어두운 곳에서 빨간 불꽃을 빙빙 돌리면 길고 선명한 빨간 원이 보이는 것도 이와 같은 원리로 설명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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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색의 3속성에 관한 설명을 틀린 것은?

  1. 채도는 색의 강약, 맑기, 선명도이다.
  2. 색상이란 빨강, 파랑, 노랑이라고 표현하는 이름으로 어떤 색을 다른 색과 쉽게 구별하는 특성으로서 나타낸 성질이다.
  3. 명도는 색의 밝고 어두운 정도를 의미한다.
  4. 명도는 물체 표면에서 선택적으로 반사되는 주파장에 의해 결정된다.
(정답률: 69%)
  • 정답은 "명도는 물체 표면에서 선택적으로 반사되는 주파장에 의해 결정된다." 이다. 이유는 명도는 색의 밝고 어두운 정도를 나타내는 것이 아니라, 빛의 양에 따라 색이 얼마나 밝거나 어두운지를 나타내는 것이기 때문이다. 즉, 명도는 빛의 밝기와 색의 반사율에 의해 결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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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하나의 색이 그보다 탁한 색 옆에 위치할 때 실제보다 더 선명하게 보이는 대비현상은?

  1. 색상대비
  2. 채도대비
  3. 보색대비
  4. 계시대비
(정답률: 74%)
  • 채도대비는 한 색의 채도가 다른 색보다 높을 때 발생하는 대비 현상입니다. 즉, 한 색이 다른 색보다 더 진하게 나타날 때 더 선명하게 보이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 대비 현상이 발생하는 것이 채도대비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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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그림과 같은 투시도법은?

  1. 평행투시
  2. 유각투시
  3. 사각투시
  4. 입체투시
(정답률: 48%)
  • 이 그림은 수직선과 수평선이 직각으로 교차하는 평면에서 그려졌으며, 수직선과 수평선은 모두 등간격으로 그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특징들은 사각투시법을 사용하여 그려졌다는 것을 암시합니다. 사각투시법은 수직선과 수평선이 직각으로 교차하는 평면에서 그림을 그리는 방법으로, 등간격으로 그려진 수직선과 수평선을 사용하여 그림을 그리는 것이 특징입니다. 따라서 이 그림은 사각투시법을 사용하여 그려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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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투시도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1. 시점과 대상물 사이의 화면에 상을 맺게 만든다.
  2. 회화 공간에 표현한 대표작으로 ‘최후의 만찬’을 들 수 있다.
  3. 먼 곳에 있는 것은 크게, 가까이 있는 것은 작게 표현한다.
  4. 기본 요소는 눈의 위치, 대상물, 거리로 성립된다.
(정답률: 77%)
  • "먼 곳에 있는 것은 크게, 가까이 있는 것은 작게 표현한다."라는 설명은 원근법에 대한 것이며, 시점과 대상물 사이의 화면에 상을 맺게 만들고, 기본 요소는 눈의 위치, 대상물, 거리로 성립된다는 것도 원근법에 대한 설명입니다. 따라서, "회화 공간에 표현한 대표작으로 ‘최후의 만찬’을 들 수 있다."는 설명이 틀린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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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먼셀 색체계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빨강, 노랑, 초록, 파랑의 4가지 기본 색상에 중간색을 넣고 각각 10등분하였다.
  2. 색상, 명도, 채도의 3속성에 의해 색을 분류하는 방법이다.
  3. 채도단계는 무채색의 축 0을 기준을 한 후 수평방향으로 커지게 하였다.
  4. 무채색의 표기 방법으로 명도 단위 앞에 N을 붙여 사용한다.
(정답률: 64%)
  • "빨강, 노랑, 초록, 파랑의 4가지 기본 색상에 중간색을 넣고 각각 10등분하였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먼셀 색체계는 빨강, 노랑, 초록, 파랑의 4가지 기본 색상에 중간색을 넣고 각각 10등분한 총 40가지 색상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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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간상체와 추상체의 특성과 관계없는 현상은?

  1. 암순응
  2. 기억색
  3. 스펙트럼 민감도
  4. 푸르킨예 현상
(정답률: 51%)
  • 기억색은 간상체와 추상체의 특성과는 관계없이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기억색은 과거에 노출된 색상이 뇌에 기억되어 있어서, 이후에 그 색상과 유사한 색상을 보았을 때 뇌에서 이전에 노출된 색상을 떠올리는 현상입니다. 따라서 기억색은 색상 자체의 물리적 특성과는 무관하게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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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진출색과 후퇴색에 대한 일반적인 설명 중 틀린 것은?

  1. 따뜻한 색이 차가운 색보다 진출해 보인다.
  2. 밝은 색이 어두운 색보다 진출해 보인다.
  3. 채도가 높은 색이 채도가 낮은 색보다 진출해 보인다.
  4. 무채색이 유채색보다 진출해 보인다.
(정답률: 85%)
  • 정답: "무채색이 유채색보다 진출해 보인다."이 틀린 설명입니다.

    무채색은 색상이 없는 흰색, 검은색, 회색 등을 말하며, 유채색은 색상이 있는 빨강, 파랑, 노랑 등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는 채도가 높은 색이 진출해 보이며, 따뜻한 색이 차가운 색보다 진출해 보이고, 밝은 색이 어두운 색보다 진출해 보입니다.

    무채색은 색상이 없기 때문에 진출색과 후퇴색의 개념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무채색이 유채색보다 진출해 보인다."라는 설명은 틀린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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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3개의 축선이 서로 만나서 이루는 세 각들 중에서 두 각은 같게, 나머지 한 각은 다르게 그리는 투상도는?

  1. 등각투상도
  2. 부등각투상도
  3. 사투상도
  4. 전개도
(정답률: 61%)
  • 세 축선이 서로 만나서 이루는 세 각 중에서 두 각이 같다는 것은 이 세 축선이 평면 위에서 한 직선 위에 놓인 것이 아니라, 서로 다른 두 직선 위에 놓인 것이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상황에서는 축선들이 만나는 점을 중심으로 하는 원통이 만들어지며, 이 원통을 투영한 것이 부등각투상도입니다. 이는 축선들이 서로 다른 두 직선 위에 놓인 경우에만 가능한 투상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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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도면의 치수 숫자와 기호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치수 숫자는 치수선으로부터 약간 띄어 쓴다.
  2. 치수는 치수선에 평행하게 도면의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아래로부터 위로 읽을 수 있도록 기입한다.
  3. 한 도면 내에서 용도에 따라 치수 숫자의 크기를 다르게 한다.
  4. 경사진 치수선의 경우, 숫자는 치수선의 위쪽에 기입한다.
(정답률: 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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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반대색의 배색에서 느낄 수 있는 심리는?

  1. 협조적, 온화함, 상냥함
  2. 차분함, 일관됨, 시원함
  3. 강함, 동적임, 화려함
  4. 정적임, 간결함, 건전함
(정답률: 81%)
  • 반대색인 경우, 대비가 크기 때문에 강한 인상을 줍니다. 또한, 두 색상이 서로 충돌하면서 동적인 느낌을 줍니다. 이러한 대비와 동적인 느낌은 화려한 느낌을 강조합니다. 따라서, "강함, 동적임, 화려함"이라는 심리를 느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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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시세포의 기능 부족 등으로 색을 제대로 느끼지 못하는 현상은?

  1. 색각이상
  2. 색청이상
  3. 배색이상
  4. 수용이상
(정답률: 75%)
  • 색각이상은 시세포의 기능 부족으로 인해 색을 제대로 느끼지 못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는 일반적으로 빨강, 초록, 파랑 세 가지 색을 구분하는 능력이 부족한 경우가 많습니다. 이로 인해 색깔을 제대로 구분하지 못하거나 비슷한 색깔을 다르게 인식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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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디자인 재료

41. 주성분이 우루시올이며 용제가 적게 들고 광택이 우아하여 공예품에 주로 사용되는 천연 수지 도료는?

  1. 래커
  2. 에폭시 수지 도료
  3. 에멀션 도료
(정답률: 66%)
  • 주성분이 우루시올인 것은 모든 보기가 해당되지만, 용제가 적게 들고 광택이 우아한 것은 옻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옻은 공예품에 주로 사용되는 천연 수지 도료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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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종이를 서로 붙여서 두꺼운 판지를 만드는 가공방법은?

  1. 도피가공
  2. 흡수가공
  3. 변성가공
  4. 배접가공
(정답률: 78%)
  • 종이를 서로 겹쳐서 붙여서 두꺼운 판지를 만드는 것을 배접가공이라고 합니다. 이는 종이를 접어서 겹쳐서 만드는 것으로, 종이의 두께를 늘리고 강도를 높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판지 제작에 많이 사용되는 가공 방법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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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종이에 내수성을 주고, 잉크의 번짐을 방지하기 위하여 종이의 표면 또는 섬유를 아교물질로 피복시키는 종이 가공공정은?

  1. 고해
  2. 충전
  3. 사이징
  4. 정정
(정답률: 72%)
  • 종이에 내수성을 주고, 잉크의 번짐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종이의 섬유 사이에 공간을 채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 종이 표면 또는 섬유를 아교물질로 피복시키는데, 이 공정을 사이징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사이징은 종이에 내수성을 부여하고 잉크 번짐을 방지하기 위한 가공공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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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다음 중 목재질 재료가 아닌 것은?

  1. 집성재
  2. 단판
  3. 합판
  4. 요소수지
(정답률: 80%)
  • 요소수지는 목재가 아닌 인공 수지로 만들어진 재료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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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다음 중 물을 사용하여 명도를 조절하며 가장 맑고 투명한 효과를 얻을 수 있는 것은?

  1. 유화물감
  2. 수채화 물감
  3. 컬러 마커
  4. 포스터컬러
(정답률: 88%)
  • 수채화 물감은 물과 섞어 사용하기 때문에 물의 양에 따라 명도를 조절할 수 있으며, 물이 많이 섞인 상태에서 사용하면 맑고 투명한 효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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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무기 재료의 보편적인 3분법에 따른 분류로 묶인 것은?

  1. 단일물, 복합물, 합성물
  2. 금속재료, 유리, 도자기
  3. 유기재료, 무기재료, 복합재료
  4. 금속재료, 이온재료, 공유재료
(정답률: 58%)
  • 이유는 무기 재료의 보편적인 3분법에 따라 분류하면, 금속재료는 금속 원소로 이루어진 단일물이며, 유리는 규산염과 같은 무기 원소로 이루어진 복합물이며, 도자기는 질산염과 같은 무기 원소와 함께 흙과 같은 유기 원소로 이루어진 복합재료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이들은 무기 재료의 보편적인 3분법에 따라 분류되어 묶인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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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용해된 유리소지를 취관 끝에 두고 입으로 불어 늘리는 방법의 성형법은?

  1. 앰플제법
  2. 평판법
  3. 수취법
  4. 롤러법
(정답률: 70%)
  • 수취법은 유리소지를 취관 끝에 두고 입으로 불어 늘리는 방법으로, 다른 방법들과 달리 소지를 직접 늘리는 방법이기 때문에 수취법이라고 불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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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컬러 네거티브 필름으로 노란색(Yellow)의 피사체를 촬영하여 현상하면 이 피사체는 필름 상에 어떤 색으로 나타나는가?

  1. 청색(Blue)
  2. 녹색(Green)
  3. 적색(Red)
  4. 노란색(Yellow)
(정답률: 58%)
  • 컬러 네거티브 필름은 색상을 반전시켜서 표현하는 필름입니다. 따라서 노란색 피사체를 촬영하면 필름 상에서는 반전된 색상으로 나타납니다. 노란색의 보색은 청색이므로, 이 피사체는 청색으로 나타납니다. 따라서 정답은 "청색(Blue)"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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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컴퓨터 그래픽스

49. 다음 중 최상의 인쇄물을 제작하기 위해 가장 적합한 해상도는?

  1. 250 ~ 300dpi
  2. 200 ~ 250dpi
  3. 150 ~ 200dpi
  4. 100 ~ 150dpi
(정답률: 78%)
  • 최상의 인쇄물을 제작하기 위해서는 인쇄물의 해상도가 높아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250 ~ 300dpi의 해상도는 고화질의 인쇄물을 만들기에 적합합니다. 이는 인쇄물의 선명도와 디테일을 보장하기 때문입니다. 더 낮은 해상도를 사용하면 인쇄물이 흐릿하고 깨지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최상의 인쇄물을 제작하기 위해서는 250 ~ 300dpi의 해상도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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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Illustrator 작업에서 문자를 Create Outlines으로 변환하는 이유가 아닌 것은?

  1. 사용한 서체가 없는 컴퓨터에서 출력할 때도 서체가 깨지지 않도록 한다.
  2. 사용한 글자를 오브젝트로 변환하여 그래픽 효과를 줄 수 있다.
  3. 글자를 마스크용 오브젝트로 만들 수 있다.
  4. 레이어의 개수를 줄여 용량을 줄일 수 있다.
(정답률: 76%)
  • 글자를 Create Outlines로 변환하면 그것은 더 이상 편집이 가능한 텍스트가 아니라 벡터 그래픽 오브젝트가 되므로, 디자인 작업에서 텍스트를 그래픽 요소로 사용할 때 유용합니다. 따라서 "레이어의 개수를 줄여 용량을 줄일 수 있다."가 아닌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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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네 가지 노즐을 통해 잉크를 뿌려서 문자나 이미지를 나타내는 프린트 방식은?

  1. 레이저 프린터(Laser Printer) 방식
  2. 잉크젯 프린터(Inkjet Printer) 방식
  3. 도트 매트릭스(Dot Matrix) 방식
  4. 펜 플로터(Pen plotter) 방식
(정답률: 87%)
  • 네 가지 노즐을 통해 잉크를 뿌려서 문자나 이미지를 나타내는 방식은 잉크젯 프린터 방식입니다. 이는 노즐에서 작은 잉크 방울을 발사하여 종이 위에 뿌리는 방식으로, 빠르고 정확한 출력이 가능하며 다양한 종류의 종이에도 적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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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산맥, 해안선 등과 같이 복잡하고 불규칙한 자연 현상을 나타내기 위해서 기본이 되는 하나 혹은 두 개의 형태로 반복해서 사용되어지는 기법은?

  1. Ray Tarcing(레이트레이싱)
  2. Aliasing(앨리어싱)
  3. Animation(애니메이션)
  4. Fractal(프랙탈)
(정답률: 56%)
  • Fractal은 자연 현상을 나타내기 위해 반복되는 기본 형태를 사용하는 기법입니다. 이러한 기본 형태는 자기 유사성(self-similarity)을 가지며, 크기가 작아져도 동일한 패턴을 보입니다. 따라서 Fractal 기법은 복잡하고 불규칙한 자연 현상을 효과적으로 모사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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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컴퓨터그래픽을 활용하여 제작한 이미지를 인쇄하고자 할 때 사용하는 인쇄의 4원색은?

  1. CMYB(Cyan, Magenta, Yellow, Blue)
  2. CMYK(Cyan, Magenta, Yellow, Black)
  3. RGBY(Red, Green, Blue, Yellow)
  4. RGBK(Red, Green, Blue, Black)
(정답률: 88%)
  • 컴퓨터그래픽에서는 빛의 3원색인 빨강, 초록, 파랑(RGB)을 사용하지만, 인쇄물은 빛이 아닌 잉크를 사용하기 때문에 빛의 보색인 청록, 자홍, 노랑(CMY)을 사용합니다. 하지만 이렇게만 사용하면 색상이 부족하고 인쇄물이 흐릿해질 수 있기 때문에 검정(K)을 추가하여 CMYK 4원색을 사용합니다. 검정은 CMY를 혼합하여 만들어지는데, 이렇게 함으로써 색상의 품질을 높이고 인쇄물의 선명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인쇄의 4원색은 CMYK(Cyan, Magenta, Yellow, Black)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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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미국에서 설립된 컴퓨터 학술단체인 ACM(Association of Computing Machinery) 산하의 한 분과로 컴퓨터그래픽스에 관련된 대표적인 국제행사기구는?

  1. SIGGRAPH
  2. NICOGRAPH
  3. PARIGRAPH
  4. NCGA
(정답률: 45%)
  • ACM의 컴퓨터그래픽스 분과인 SIGGRAPH(Special Interest Group on Computer GRAPHics and Interactive Techniques)는 컴퓨터그래픽스와 상호작용 기술에 대한 국제학술대회와 전시회를 주최하는 대표적인 국제행사기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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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컴퓨터그래픽의 역사에서 CPU의 소자에 의한 분류로 옳은 것은?

  1. 제1세대 : 트랜지스터
  2. 제2세대 : 진공관
  3. 제3세대 : IC
  4. 제4세대 : ENIAC
(정답률: 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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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모니터에 나타난 도형이나 그림을 35mm 슬라이드에 저장하는 출력장치는?

  1. 플로터
  2. 필름 레코더
  3. 레이저 프린터
  4. 스캐너
(정답률: 62%)
  • 35mm 슬라이드에 저장하는 출력장치는 필름 레코더입니다. 필름 레코더는 모니터에 나타난 도형이나 그림을 필름에 녹화하여 저장하는 장치로, 슬라이드 형태로 출력됩니다. 플로터는 종이에 직접 그림을 출력하는 장치이고, 레이저 프린터는 종이에 레이저를 이용하여 출력하는 장치입니다. 스캐너는 종이나 사진 등을 디지털화하여 컴퓨터에 저장하는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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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벡터 그래픽(Vector Graphic)방식을 기본으로 하는 프로그램이 아닌 것은?

  1. Photoshop
  2. Illustrator
  3. Corel Draw
  4. Auto CAD
(정답률: 68%)
  • Photoshop은 래스터 그래픽(Raster Graphic) 방식을 기본으로 하는 프로그램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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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GIF와 JPEG의 장점을 가진 포맷으로 알파채널을 가지고 있어 웹디자인에서 GIF 대체용으로 사용되는 파일 포맷은?

  1. PDF
  2. TIFF
  3. EPS
  4. PNG
(정답률: 66%)
  • PNG는 GIF와 같이 애니메이션 기능을 가지고 있고, JPEG와 같이 고화질 이미지를 지원합니다. 또한, 알파채널을 가지고 있어 투명도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웹디자인에서 GIF 대체용으로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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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2D 컴퓨터 애니메이션 제작에서 사용되는 개념이 아닌 것은?

  1. 인비트윈(in-between)
  2. 로토스코핑(rotoscoping)
  3. 트위닝(tweening)
  4. 트레이싱 라인(tracing line)
(정답률: 40%)
  • 트레이싱 라인은 2D 컴퓨터 애니메이션 제작에서 사용되지 않는 개념입니다. 트레이싱 라인은 일반적으로 그림이나 사진을 복사할 때 사용되는 기술로, 이미지 위에 투명한 종이를 올려놓고 그림을 그리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2D 컴퓨터 애니메이션 제작에서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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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Photoshop 에서 레이어와 알파 채널 등을 모두 저장할 수 있는 파일 포맷은?

  1. JPEG
  2. PSD
  3. GIF
  4. BMP
(정답률: 79%)
  • PSD 파일 포맷은 Photoshop에서 레이어, 알파 채널, 마스크 등의 정보를 모두 저장할 수 있는 파일 포맷입니다. 다른 파일 포맷들은 이러한 정보를 저장하지 못하거나 일부만 저장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PSD 파일 포맷은 Photoshop에서 작업한 파일을 보존하고 편집할 때 가장 적합한 파일 포맷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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