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디자인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3-01-27)

웹디자인기능사
(2013-01-27 기출문제)

목록

1과목: 디자인 일반

1. 시각적 질감의 예로 성격이 다른 하나는?

  1. 사진의 망점
  2. 인쇄상의 스크린 톤
  3. 대리석 무늬
  4. 모니터 주사선
(정답률: 83%)
  • "대리석 무늬"는 다른 예시들과 달리 실제 물질의 질감을 나타내는 것으로, 무늬와 질감이 뚜렷하게 구분되어 있어서 다른 예시들과는 성격이 다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 조형디자인에서 점, 선, 면 등이 연장, 발전되고 밀접한 관계에서 이루어지는 조형디자인 요소는?

  1. 형태
  2. 색채
  3. 크기
  4. 질감
(정답률: 92%)
  • 점, 선, 면 등의 기본적인 조형디자인 요소들이 서로 연결되고 발전하여 만들어지는 것이 형태입니다. 형태는 디자인의 전반적인 모습과 느낌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이며, 디자인의 목적과 의도를 표현하는 데에도 큰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조형디자인에서 형태는 매우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 색채의 연상과 상징이 맞게 연결된 것은?

  1. 빨강 : 열, 위험, 자극적, 고요함
  2. 노랑 : 금발, 경쾌, 떠들썩함, 바다
  3. 녹색 : 평화, 안전, 휴식
  4. 보라 : 외로움, 고귀함, 허무, 장례식
(정답률: 85%)
  • 녹색은 자연에서 많이 볼 수 있는 색상 중 하나이며, 식물이나 나무 등 생명력과 관련된 이미지가 강합니다. 이에 따라 녹색은 자연과 생명력, 안정감, 평화, 휴식 등의 이미지와 연관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자연 속에서 녹색을 많이 볼 수 있는데, 이는 우리에게 안정감과 평화감을 줍니다. 또한, 녹색은 휴식과 회복을 위한 색상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녹색은 평화, 안전, 휴식과 같은 이미지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 독일공작연맹(DWB)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유겐트(Jugend)라는 신문을 중심으로 양식이 전개되면서 청춘양식이라고 불렸다.
  2. 이들의 새로운 조형운동은 권위적이고 세속적인 과거의 모든 양식으로부터의 분리를 주장하였다.
  3. 대표적인 작가로 구스타프클럼트, 요셉 호프만 등이다.
  4. 창립의 중심인물은 무테지우스이며 공업문명을 중심으로 조형을 발전시키고자 하였다.
(정답률: 67%)
  • 독일공작연맹(DWB)은 창립의 중심인물인 무테지우스가 공업문명을 중심으로 조형을 발전시키고자 하는 새로운 조형운동이다. 따라서 "창립의 중심인물은 무테지우스이며 공업문명을 중심으로 조형을 발전시키고자 하였다."가 옳은 설명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 균형의 가장 정형적인 구성 형식이며, 균형이 잘 잡힌 상태로 통일감을 얻기 쉬우나 딱딱한 느낌을 주는 원리는?

  1. 대칭
  2. 비대칭
  3. 비례
  4. 주도
(정답률: 87%)
  • 균형의 가장 정형적인 구성 형식은 대칭이다. 대칭은 양쪽이 똑같이 반영되어 있는 형태를 말하며, 이는 균형이 잘 잡힌 상태를 나타낸다. 따라서 대칭적인 구성은 통일감을 얻기 쉽지만, 반면에 딱딱한 느낌을 줄 수도 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 서로 다른 색끼리의 영향으로 인하여 밝은 색은 더 밝게 어두운 색은 더 어둡게 보이는 대비는?

  1. 색상대비
  2. 명도대비
  3. 채도대비
  4. 계시대비
(정답률: 72%)
  • 밝은 색과 어두운 색의 대비는 명도대비입니다. 명도는 색의 밝고 어두운 정도를 나타내는 요소이며, 서로 다른 명도를 가진 색끼리 조합하면 대비가 생기게 됩니다. 따라서 밝은 색과 어두운 색을 함께 사용하면 명도대비가 강조되어 더욱 눈에 띄게 보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 디자인 원리 중 율동(Rhythm)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비례
  2. 반복
  3. 강조
  4. 점이
(정답률: 67%)
  • 정답은 "비례"입니다.

    율동(Rhythm)은 일정한 패턴이나 반복적인 움직임을 통해 시각적인 조화를 이루는 디자인 원리입니다. 이 중에서 "비례"는 크기나 비율이 일정한 규칙성을 가지는 원리인데, 이는 율동과는 조금 다른 개념입니다.

    예를 들어, 일정한 비율로 반복되는 도형이나 패턴은 율동의 한 예시입니다. 하지만 크기나 비율이 일정하지 않은 디자인 요소도 매우 중요합니다. 디자인에서는 크기나 비율을 다양하게 조절하여 강조나 균형을 표현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비례"는 율동(Rhythm)에 해당하지 않는 디자인 원리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8. 어둠이 시작될 때 물체의 상이 흐리게 나타나는 현상과 가장 관계가 깊은 것은?

  1. 색순응
  2. 푸르킨예 현상
  3. 박명시
  4. 조건등색
(정답률: 73%)
  • 정답은 "박명시"입니다. 박명시는 어둠이 시작될 때 물체의 상이 흐리게 나타나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는 빛의 산란 현상으로, 빛이 물체의 표면에서 산란되어 눈에 들어오는 것이 원인입니다. 따라서 어둠이 시작될 때 물체의 상이 흐리게 나타나는 현상과 가장 관계가 깊은 것은 박명시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9. 색채조화의 공통원리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질서의 원리는 효과적인 반응을 일으키는 질서 있는 계획에 따라 선택된 색채들에서 생긴다.
  2. 비모호성의 원리는 두 색 이상의 배색에 있어서 모호함이 없는 명료한 배색에서만 얻어진다.
  3. 동류의 원리는 가장 가까운 색채끼리의 배색은 보는 사람에게 친근감을 주며 조화를 느끼게 한다.
  4. 친근성의 원리는 배색된 색채들이 서로 공통되는 상태와 속성을 가질 때 그 색채는 조화된다.
(정답률: 46%)
  • "질서의 원리는 효과적인 반응을 일으키는 질서 있는 계획에 따라 선택된 색채들에서 생긴다."가 틀린 것입니다.

    친근성의 원리는 간단히 말해, 색채들이 서로 조화를 이루기 위해서는 공통된 속성이나 상태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는 원리입니다. 예를 들어, 빨강과 노랑은 모두 밝고 따뜻한 색상이므로 함께 사용하면 조화를 이룹니다. 이와 반대로, 빨강과 파랑은 서로 상반된 속성을 가지고 있으므로 함께 사용하면 조화가 아닌 충돌을 일으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0. 모든 사물은 구, 원기둥 및 원뿔 형태와 같은 기하학적 형태로 구성되어 있다고 주장한 사람은?

  1. 파파넥
  2. 고호
  3. 세잔
  4. 오장팡
(정답률: 66%)
  • 세잔은 플라톤의 이상세계론에서 영감을 받아 모든 사물은 기하학적 형태로 이루어져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이에 따라 세잔은 예술 작품에서도 기하학적인 형태를 선호하며, 그의 작품은 대부분 구, 원기둥 및 원뿔 형태를 중심으로 구성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1. 스파트(spot) 광고에 대한 설명이 옳은 것은?

  1. 전국 방송망으로 방송국에서 전국에 실시하는 광고
  2. 일정시간을 정해 30초 CM 10개를 계속 방송하는 형태
  3. 지역 방송국에 제한되어 방송하는 것
  4. 프로그램과 프로그램 사이에 광고를 삽입하는 것
(정답률: 72%)
  • 스파트 광고는 프로그램과 프로그램 사이에 광고를 삽입하는 것입니다. 이는 시청자들이 프로그램을 보는 도중에 광고를 보게 되어 광고 효과가 높아지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른 보기들은 전국 방송망으로 방송하는 광고, 일정 시간을 정해 30초 CM 10개를 계속 방송하는 형태, 지역 방송국에 제한되어 방송하는 것으로 스파트 광고와는 다른 형태의 광고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2. 빨간색이 가장 선명하고 뚜렷해 보일 수 있는 배경색으로 적합한 것은?

  1. 주황
  2. 노랑
  3. 회색
  4. 보라
(정답률: 83%)
  • 빨간색과 대비가 크고, 눈에 부담이 없는 중립적인 색상이기 때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3. 디자인 원리 중 균형(balance)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대칭
  2. 비례
  3. 율동
  4. 주도와 종속
(정답률: 64%)
  • 균형(balance)은 디자인 요소들이 서로 상호작용하여 조화롭게 배치되어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대칭과 비례는 디자인 요소들이 균형을 이루는 방법 중 일부입니다. 주도와 종속은 디자인 요소들 간의 계층 구조를 나타내는 방법 중 일부입니다. 하지만 율동은 디자인 요소들이 균형을 이루지 않고 일정한 패턴으로 반복되는 것을 말하므로 균형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4. 색의 온도감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색을 통해 따뜻함, 차가움, 중간의 온도 등을 느낄 수 있는 것을 말한다.
  2. 색상은 느껴지는 감각에 따라 난색, 한색, 중성색으로 나뉜다.
  3. 난색에는 빨간색과 노란색, 한색에는 녹색과 파란색 등이 있다.
  4. 중성색에는 연두색, 자주색 등이 있다.
(정답률: 65%)
  • 난색에는 빨간색과 노란색, 한색에는 녹색과 파란색 등이 있다는 설명이 틀렸습니다. 오히려, 난색은 빨간색과 노란색, 파란색 등이 섞인 색을 말하며, 한색은 녹색, 파란색, 보라색 등 한 가지 색상으로 이루어진 색을 말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5. 다음 중 굿 디자인(Good Design)의 조건이 아닌 것은?

  1. 심미성
  2. 독창성
  3. 대중성
  4. 경제성
(정답률: 79%)
  • 정답: 대중성

    설명: 굿 디자인의 조건은 심미성, 독창성, 경제성이지만 대중성은 꼭 필요한 조건은 아닙니다. 대중성은 대중의 취향이나 요구에 맞추어 디자인을 결정하는 것이기 때문에, 굿 디자인이라는 개념에서는 중요하지 않은 요소입니다. 굿 디자인은 사용자의 경험과 만족도를 고려하여 디자인하는 것이 주요한 목표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6. 연두, 녹색, 보라, 자주 등은 때로는 차갑게도 때로는 따뜻하게도 느껴질 수 있다. 이러한 색들을 무슨 색이라 하는가?

  1. 무채색
  2. 중성색
  3. 유채색
  4. 순색
(정답률: 87%)
  • 중성색은 무채색과 유채색의 중간에 위치한 색으로, 다양한 색상과 혼합되어 만들어지는 색상입니다. 따라서 연두, 녹색, 보라, 자주 등은 다른 색상과 혼합되어 만들어진 중성색으로, 차갑게도 따뜻하게도 느껴질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7. 디자인의 통일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와 거리가 가장 먼 것은?

  1. 각 요소들을 근접시킨다.
  2. 각 요소들을 반복시킨다.
  3. 각 요소들을 연속시킨다.
  4. 각 요소들을 분리시킨다.
(정답률: 91%)
  • 각 요소들을 분리시키면 디자인의 통일성이 깨지기 때문입니다. 디자인에서는 일관성과 조화가 중요한데, 각 요소들이 서로 분리되어 있으면 일관성이 떨어지고 디자인이 조화롭지 않아 보입니다. 따라서 각 요소들을 근접시키거나 반복시키거나 연속시켜서 일관성과 조화를 유지하는 것이 디자인의 통일성을 유지하는 데 중요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8. 먼셀의 표색계에서 색상을 표시하는 기호로 맞는 것은?

  1. C/HV
  2. HC/V
  3. HV/C
  4. CV/G
(정답률: 82%)
  • 먼셀의 표색계에서 색상을 표시하는 기호는 HV/C입니다. 이는 먼셀의 표색계에서 색상을 표시하는 방법 중 하나로, 먼셀색상계의 색상을 표현하는 데 사용됩니다. HV는 색상의 색조(hue)와 채도(chroma)를 나타내며, C는 색상의 명도(value)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HV/C는 색상의 색조와 채도, 그리고 명도를 모두 나타내는 기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9. 신문광고의 구성요소 중 조형적 요소가 아닌 것은?

  1. 헤드라인
  2. 일러스트레이션
  3. 심볼 마크
  4. 보더 라인
(정답률: 54%)
  • 헤드라인은 구성요소 중 조형적 요소가 아닙니다. 헤드라인은 광고의 주요 메시지를 전달하는 텍스트 요소이며, 일러스트레이션, 심볼 마크, 보더 라인과 같은 조형적 요소와 함께 사용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0. 가시광선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빛의 파장 중 380nm에서 780nm 사이의 범위로 눈으로 지각되는 영역을 말한다.
  2. 백색광이 프리즘을 통해 나타나는 색띠를 말한다.
  3. 라디오나 텔레비전, 휴대폰의 파장범위를 포함한다.
  4. 전자기파 스펙트럼이라고도 한다.
(정답률: 76%)
  • 정답은 "백색광이 프리즘을 통해 나타나는 색띠를 말한다."입니다. 가시광선은 빛의 파장 중 380nm에서 780nm 사이의 범위로 눈으로 지각되는 영역을 말하며, 라디오나 텔레비전, 휴대폰의 파장범위를 포함합니다. 이러한 가시광선은 전자기파 스펙트럼 중 하나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과목: 인터넷 일반

21. HTML 작성 시 프레임(Frame)의 크기를 설정하기 위한 방법이 아닌 것은?

  1. 백분율로 구분하는 방법
  2. 픽셀 수로 설정하는 방법
  3. 파일 크기로 설정하는 방법
  4. 상대 비율로 설정하는 방법
(정답률: 61%)
  • HTML에서 프레임(Frame)의 크기를 설정하는 방법으로는 백분율, 픽셀 수, 상대 비율 등이 있지만, 파일 크기로 설정하는 방법은 없습니다. 파일 크기는 이미지나 동영상 등의 미디어 파일의 크기를 나타내는 것이며, HTML에서 프레임의 크기를 설정하는 데에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파일 크기로 설정하는 방법"은 올바르지 않은 선택지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2. 웹서버의 일반적인 동작 과정으로 옳은 것은?

  1. 연결설정→클라이언트가 정보요청→서버의 응답→연결종료
  2. 연결설정→서버의 응답→클라이언트가 정보요청→연결종료
  3. 클라이언트가 정보요청→연결설정→서버의 응답→연결종료
  4. 클라이언트가 정보요청→서버의 응답→연결설정→연결종료
(정답률: 59%)
  • 웹서버의 일반적인 동작 과정은 "연결설정→클라이언트가 정보요청→서버의 응답→연결종료" 입니다. 이는 클라이언트가 서버에 연결을 설정하고 정보를 요청하면, 서버는 해당 정보를 응답하고 연결을 종료하는 과정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연결 설정과 정보 요청, 응답, 연결 종료의 순서가 올바르게 나열된 "연결설정→클라이언트가 정보요청→서버의 응답→연결종료"가 정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3. 하나의 회선을 다수의 아주 짧은 시간 간격으로 분할하여 다중화 하는 전송 방식은?

  1. FCM
  2. TDM
  3. CSM
  4. FDD
(정답률: 49%)
  • 하나의 회선을 다수의 아주 짧은 시간 간격으로 분할하여 다중화하는 방식을 TDM(Time Division Multiplexing)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TDM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4. 컴퓨터 그래픽에서 객체의 위치를 정확히 표현하기 위한 좌표계 중 좌표 위에 있는 점과 원점으로 규정하는 기준점과의 거리와 각도의 크기에 따라 좌표를 정의하는 좌표계는?

  1. 2차원 그래픽 좌표계
  2. 3차원 그래픽 좌표계
  3. 직교 좌표계
  4. 극 좌표계
(정답률: 54%)
  • 극 좌표계는 기준점과 거리, 각도로 좌표를 정의하기 때문에 객체의 위치를 정확히 표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컴퓨터 그래픽에서 객체의 위치를 표현하는 데에 많이 사용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5. 자바스크립트의 함수 중 사용자로부터 임의의 문자를 입력받기 위한 창을 화면에 띄워 입력한 문자열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은?

  1. prompt()
  2. escape()
  3. confirm()
  4. alert()
(정답률: 53%)
  • prompt() 함수는 사용자로부터 입력을 받기 위한 창을 띄우는 함수입니다. 이 함수를 사용하면 사용자가 입력한 값을 변수에 저장하여 다른 함수나 코드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prompt() 함수가 사용자로부터 임의의 문자를 입력받기 위한 창을 화면에 띄워 입력한 문자열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함수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6. 자바스크립트의 산술연산자 중 X % Y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X를 Y로 나눈 뒤에 그 나머지를 구한다.
  2. X를 Y로 나눈 뒤에 그 몫을 구한다.
  3. X를 Y로 나는 뒤에 그 나머지를 1만큼 증가시킨다.
  4. X를 Y로 나눈 뒤에 그 몫을 1만큼 증가시킨다.
(정답률: 63%)
  • X % Y는 X를 Y로 나눈 뒤에 그 나머지를 구하는 연산자입니다. 예를 들어, 10 % 3은 10을 3으로 나눈 뒤에 나머지인 1을 반환합니다. 이 연산자는 나머지를 구하는데 사용되며, 나누어 떨어지는 경우에는 0을 반환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7. 인터넷 익스플로러 6.0에서 [도구]-[인터넷 옵션]-[내용] 탭에서 설정할 수 있는 것은?

  1. 쿠키 편집
  2. 언어 추가
  3. 게시자
  4. HTML 편집
(정답률: 51%)
  • 인터넷 익스플로러 6.0에서 [도구]-[인터넷 옵션]-[내용] 탭에서 설정할 수 있는 것은 "게시자"입니다. 이는 웹 페이지를 만드는 프로그램인 Microsoft FrontPage의 기능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 기능을 선택하면 FrontPage로 만든 웹 페이지를 더욱 효과적으로 볼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8. 개방형 시스템의 상호접속을 위한 참조모델로 ISO에서 제정한 것은?

  1. OSI 7 Layer
  2. Kermit
  3. Proxy
  4. Archie
(정답률: 74%)
  • ISO에서 제정한 개방형 시스템의 상호접속을 위한 참조모델은 OSI 7 Layer입니다. 이는 네트워크 통신에서 데이터 전송 과정을 7개의 계층으로 나누어 정의한 모델로, 각 계층은 서로 독립적이지만 상호작용하여 데이터 전송을 가능하게 합니다. 이를 통해 다양한 시스템 간의 상호접속이 가능해지며, 표준화된 프로토콜을 사용하여 효율적인 통신이 가능해집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9. 웹 브라우저의 주소창에 URL을 잘못 입력한 것은?

  1. http://www.abc.or.kr
  2. webamil://abc123@abc.co.kr
  3. ftp://ftp.abc.com
  4. file:///c:\abc.hwp
(정답률: 62%)
  • 웹 브라우저의 주소창에 URL을 잘못 입력한 것은 "webamil://abc123@abc.co.kr" 입니다. 이유는 "webamil"이라는 프로토콜은 존재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대신에 "http", "ftp", "file" 등의 프로토콜이 존재합니다. 따라서, "webamil"은 잘못된 프로토콜이며, 해당 URL은 올바르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0. 인터넷에서 사용되는 서비스 중 파일 전송 프로토콜로서 원격 호스트에 대해 파일을 송수신하는 것은?

  1. PPP(Point to Point Protocol)
  2. FTP(File Transfer Protocol)
  3. DNS(Domain Name System)
  4. MIME(Multipurpose Internet Mail Extensions)
(정답률: 82%)
  • FTP는 파일 전송 프로토콜로, 인터넷에서 파일을 송수신하기 위해 사용되는 프로토콜입니다. FTP를 사용하면 원격 호스트에 접속하여 파일을 업로드하거나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FTP가 파일 전송 프로토콜로 사용되는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1. 인터넷 익스플로러 6.0에서 웹페이지의 글자가 깨져 보이는 경우에는 [보기]-[인코딩] 메뉴에서 무엇을 선택해야 하는가?

  1. 자동선택
  2. 자동복구
  3. 오류복구
  4. 오류보기
(정답률: 42%)
  • "자동선택"을 선택해야 하는 이유는 해당 옵션은 인터넷 익스플로러가 자동으로 웹페이지의 인코딩 방식을 감지하여 적절한 방식으로 글자를 표시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사용자가 수동으로 인코딩 방식을 선택하는 것보다 더 정확하고 편리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2. 도서관의 도서들을 분류한 것과 같이 정보를 대분류, 중분류, 소분류 식으로 찾아들어가는 방식의 검색엔진은?

  1. 주제별 검색 엔진
  2. 단어별 검색 엔진
  3. 메타 검색 엔진
  4. 통합 검색 엔진
(정답률: 77%)
  • 주제별 검색 엔진은 정보를 대분류, 중분류, 소분류 식으로 분류하여 검색할 수 있는 방식의 검색 엔진이기 때문입니다. 이는 도서관의 도서 분류와 유사한 방식으로 정보를 찾아들어갈 수 있어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빠르고 정확하게 찾을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3. 다음이 설명하고 있는 것은?

  1. USENET
  2. FTP
  3. WAIS
  4. ARPANET
(정답률: 80%)
  • 이 보기는 인터넷의 초기에 사용된 프로토콜들을 나열한 것입니다. 그 중에서도 ARPANET은 인터넷의 시초가 되는 네트워크로, 다른 프로토콜들이 ARPANET을 기반으로 발전해왔기 때문에 정답으로 선택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4. (SMTP, FTP, Telnet, HTTP)와 관련 있는 TCP/IP 프로토콜 계층으로 옳은 것은?

  1. 물리 계층
  2. 네트워크 계층
  3. 전송 계층
  4. 응용 계층
(정답률: 42%)
  • SMTP, FTP, Telnet, HTTP는 모두 인터넷에서 사용되는 응용 프로그램이며, 이러한 응용 프로그램들은 TCP/IP 프로토콜 스택의 최상위 계층인 응용 계층에서 작동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프로토콜들은 응용 계층과 관련이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5. 인터넷 익스플로러 6.0에서 [파일] 메뉴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새로 만들기
  2. 열기
  3. 새로 고침
  4. 페이지 설정
(정답률: 60%)
  • 인터넷 익스플로러 6.0에서 [파일] 메뉴에는 "새로 만들기", "열기", "페이지 설정"이 모두 포함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파일] 메뉴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새로 고침"입니다. "새로 고침"은 [보기] 메뉴에 속해 있습니다. 이는 웹 페이지를 새로 고침하여 최신 정보를 가져오는 기능을 수행하기 때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6. 자바스크립트의 일반적인 장점으로 틀린 것은?

  1. 운영체제의 제한을 받지 않는다.
  2. 문법이 간단해 손쉽게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다.
  3. HTML 문서 내에 직접 코드를 삽입하므로 신속하게 작성할 수 있다.
  4. 게임, 메신저, 채팅방 등을 개발하는데 적합하다.
(정답률: 59%)
  • 게임, 메신저, 채팅방 등을 개발하는데 적합하다는 것은 자바스크립트가 웹 브라우저에서 동작하기 때문입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와 상호작용하며 동적인 웹 페이지를 만들 수 있으며, 웹 기술을 이용한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7. 검색엔진과 그에 해당된 서비스가 틀리게 연결된 것은?

  1. 야후 - 메신저
  2. 옥션 - 블로그
  3. 네이버 - 지식검색
  4. 네이트 - 메일
(정답률: 84%)
  • 옥션은 경매 사이트이므로 블로그와는 관련이 없기 때문에 검색엔진과 그에 해당된 서비스가 틀리게 연결된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8. 제품선전이나 상업적 용도로 자주 사용되는 무작위적인 메일 발송을 일컫는 인터넷 용어는?

  1. Hot Mail
  2. Mailing list
  3. Spam Mail
  4. Mail Bomb
(정답률: 88%)
  • 정답은 "Spam Mail"입니다.

    "Spam Mail"은 무작위적으로 대량으로 발송되는 광고성 이메일을 의미합니다. 이는 제품선전이나 상업적인 목적으로 발송되며, 수신자의 동의 없이 발송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일반적으로 스팸 필터링 기술을 사용하여 차단되기도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9. 위지웍(WYSIWYG) 기반의 웹 에디터가 아닌 것은?

  1. Namo Web Editor
  2. FrontPage
  3. Edit Plus
  4. Netscape Composer
(정답률: 49%)
  • Edit Plus는 위지웍(WYSIWYG) 기반의 웹 에디터가 아니라 텍스트 기반의 에디터이기 때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0. HTML에서 사용되는 글자 모양에 관련된 태그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문제 오류로 가답안 발표시 나번으로 발표되었지만 모두 정답 처리 되었습니다. 여기서는 2번을 정답 처리 합니다.)

  1. ... 태그는 강조된 글자 모양으로 표시하기 위한 태그이다.
  2. ... 태그는 인용문 글자 모양으로 표시할 때 사용하는 태그이다.
  3. ... 태그는 위 첨자 모양의 글자로 표시할 때 사용하는 태그이다.
  4. ... 태그는 프로그램 코드 글자 모양으로 표시할 때 사용하는 태그이다.
(정답률: 70%)
  • 2번. 태그는 인용문 글자 모양으로 표시할 때 사용하는 태그이다.

    이유: 태그는 인용문을 표시할 때 사용하는 태그로, 브라우저에서는 인용 부분을 따옴표로 감싸서 표시한다. 따라서 인용문을 표시할 때 사용하는 태그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과목: 웹그래픽스 디자인

41. 컴퓨터그래픽스의 역사 중 제4세대에 해당하는 래스터 스캔형 CRT 시대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색, 면으로 입체물의 표면을 도색할 수 있게 되었다.
  2. 프랙탈 이론을 실천한 여러 사례가 발표되었다.
  3. 슈퍼리얼리즘과 사실주의적인 경향을 갖고 있다.
  4. 보잉사가 CRT를 구사하여 제트 여객기 보잉 737을 설계하였다.
(정답률: 57%)
  • "보잉사가 CRT를 구사하여 제트 여객기 보잉 737을 설계하였다."는 다른 보기들과 달리 래스터 스캔형 CRT 기술이 실제 산업 분야에서 적용되어 혁신적인 제품을 만들어냈다는 것을 설명하고 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2. 웹사이트 제작 단계 중 사이트의 목적과 사용자 분석에 따라 사이트의 디자인 방향을 설정하는 단계는?

  1. 스케줄 작성
  2. 콘셉트 도출
  3. 스타일링
  4. 평가
(정답률: 75%)
  • 콘셉트 도출은 사이트의 목적과 사용자 분석을 토대로 사이트의 디자인 방향을 설정하는 단계입니다. 이 단계에서는 사이트의 전반적인 분위기와 느낌, 컬러, 폰트 등을 결정하여 사이트의 브랜딩을 구체화합니다. 따라서 콘셉트 도출은 사이트 제작의 핵심적인 단계 중 하나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3. 웹페이지를 작성할 때 배경이미지와 메뉴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스타일 시트를 이용하여 배경 이미지의 반복 횟수를 증가시킨다.
  2. 배경 이미지가 클 경우 용량 증가로 로딩이 늦어진다.
  3. 메뉴는 메타포를 이용하여 디자인한다.
  4. 배경의 색상을 분할시켜 사용하면 프레임이 사용된 것처럼 보인다.
(정답률: 58%)
  • 스타일 시트를 이용하여 배경 이미지의 반복 횟수를 증가시키면 이미지 파일의 용량은 그대로 유지되므로 로딩 속도가 늦어지지 않으면서도 원하는 만큼의 이미지를 반복해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4. 웹 페이지 저작에 필요한 S/W 중 웹에디터가 아닌 것은?

  1. Internet Space Builder
  2. EditPlus
  3. Hotdog Professional
  4. Dramweaver
(정답률: 40%)
  • Internet Space Builder는 웹 페이지를 만들기 위한 도구가 아니라, 3D 가상공간을 만들기 위한 도구이기 때문입니다. 나머지 보기들은 모두 웹 페이지를 만들기 위한 텍스트 에디터나 웹 에디터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5. 다음 설명과 같은 애니메이션 기법은?

  1. 셀 애니메이션
  2. 그림 애니메이션
  3. 모델 애니메이션
  4. 컴퓨터 애니메이션
(정답률: 85%)
  • 위 애니메이션은 캐릭터의 모습을 조금씩 바꾸어가며 연속된 이미지를 만들어 움직임을 표현하는 "셀 애니메이션" 기법을 사용하였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6. 애니메이션 기법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1. 플립북 애니메이션은 프레임의 모든 그림을 그려서 저장하므로 제작 시간이 많이 소요된다.
  2. 셀 애니메이션은 하나의 배경과 여러 개의 전경을 제작 후 합성하여 하나의 프레임을 만든다.
  3. 컴퓨터를 이용한 키 프레임 애니메이션은 선형보간법으로 중간 프레임을 자동 생성할 수 있다.
  4. 모핑 애니메이션은 전통적인 애니메이션 기법으로 용량이 작아 인터넷 환경에 적합하다.
(정답률: 68%)
  • 정답은 "모핑 애니메이션은 전통적인 애니메이션 기법으로 용량이 작아 인터넷 환경에 적합하다."입니다. 모핑 애니메이션은 전통적인 애니메이션 기법이 아니며, 용량이 작아 인터넷 환경에 적합하다는 것도 사실이 아닙니다. 모핑 애니메이션은 3D 모델링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두 개 이상의 모델을 자연스럽게 변형시켜 애니메이션을 만드는 기법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7. 일반적인 애니메이션 제작과정으로 옳은 것은?

  1. 스토리보드 - 기획 - 제작 - 음향 - 레코딩
  2. 스토리보드 - 제작 - 기획 - 음향 - 레코딩
  3. 기획 - 스토리보드 - 제작 - 음향 - 레코딩
  4. 기획 - 스토리보드 - 음향 - 제작 - 레코딩
(정답률: 72%)
  • 애니메이션 제작은 먼저 기획 단계에서 스토리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이를 바탕으로 스토리보드를 작성합니다. 그 다음에는 제작 단계에서 캐릭터 디자인, 배경 디자인, 애니메이션 제작 등을 진행합니다. 이후에는 음향 제작 단계에서 BGM, 효과음 등을 추가하고, 마지막으로 레코딩 단계에서 음성 녹음을 진행합니다. 따라서, 옳은 애니메이션 제작과정은 "기획 - 스토리보드 - 제작 - 음향 - 레코딩" 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8. 컴퓨터 그래픽스의 단위 중 1인치당 몇 개의 픽셀이 들어가 있는지를 표현하는 것은?

  1. LPI
  2. EPI
  3. PPI
  4. DPI
(정답률: 66%)
  • PPI는 "Pixels Per Inch"의 약자로, 1인치당 몇 개의 픽셀이 들어가 있는지를 나타내는 단위입니다. 따라서 컴퓨터 그래픽스에서 이미지나 화면의 해상도를 표현할 때 PPI를 사용합니다. LPI는 "Lines Per Inch"로 인쇄물의 해상도를 나타내는 단위이고, EPI는 "Elements Per Inch"로 화상 스캔의 해상도를 나타내는 단위입니다. DPI는 "Dots Per Inch"로 프린터의 해상도를 나타내는 단위이며, PPI와 혼동되지만 다른 개념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9. 2차원 컴퓨터그래픽스에서 한 색상에서 다른 색상으로 점차적으로 색을 변화시켜가며 특정 구역 안에 색을 칠해주는 기법은?

  1. 그라데이션(Gradation)
  2. 모델링(Modeling)
  3. 스캔(Scan)
  4. 샘플링(Sampling)
(정답률: 86%)
  • 그라데이션은 한 색상에서 다른 색상으로 점차적으로 색을 변화시켜가며 부드러운 색조 변화를 만들어내는 기법이다. 따라서 특정 구역 안에 색을 칠해주는 데 사용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0. 웹사이트 제작 시 사용의 편리함을 높이기 위한 방법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로딩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intro 페이지를 화려하게 넣어 보는 즐거움을 준다.
  2. 이미지는 저해상도를 기본으로 하고 사용자의 선택에 따라 고해상도의 정밀 사진을 링크한다.
  3. 링크에 대한 설명은 링크 타이틀을 활용하여 텍스트로 제공한다.
  4. 과도하게 정보를 제공(배치 혹은 나열)해서는 안 된다.
(정답률: 81%)
  • 정답: "로딩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intro 페이지를 화려하게 넣어 보는 즐거움을 준다."

    이유: 인트로 페이지는 로딩 시간을 더 길게 만들어 사용자 경험을 저하시키고, 사용자들은 보통 빠르게 정보를 찾고자 하기 때문에 인트로 페이지를 건너뛰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인트로 페이지는 사용자 경험을 저하시키는 요소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1. 웹 페이지에서 사용되는 버튼을 가장 부적절하게 제작한 것은?

  1. 문자 버튼의 색상과 배경이 변한다.
  2. 애니메이션 효과로 움직이는 버튼을 제작한다.
  3. 모든 버튼이 자연스럽게 사라진다.
  4. 흔들리는 이미지가 메뉴로 바뀐다.
(정답률: 64%)
  • 정답인 "모든 버튼이 자연스럽게 사라진다."는 사용자가 버튼을 클릭할 수 없게 되므로 기능을 수행할 수 없게 됩니다. 이는 사용자 경험을 저해하며, 웹 페이지의 목적을 달성하는 데 방해가 됩니다. 따라서 이는 가장 부적절한 버튼 제작 방법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2. 웹디자인 프로세스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프로젝트 기획 - 목표설정, 시장조사, 개발전략수립
  2. 웹 사이트 기획 - 사이트 콘셉트 정의, 자료수집. 분석
  3. 웹 사이트 디자인 - 콘텐츠 제작 및 배치
  4. 웹 사이트 구축 - 테스트 및 디버깅
(정답률: 64%)
  • 웹 사이트 구축 - 테스트 및 디버깅은 웹 사이트를 완성하고 검증하는 단계이며, 디자인과 기획이 완료된 후에 이루어진다. 따라서, 웹디자인 프로세스에서 가장 마지막 단계인 것이 틀린 것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3. 애니메이션에서 대상의 움직임을 개별적인 단위요소로 세분화한 기본 단위는?

  1. 프레임
  2. 필름
  3. 콤마
  4. 컷 아웃
(정답률: 86%)
  • 애니메이션에서 대상의 움직임을 세분화하여 표현하는 기본 단위는 프레임입니다. 프레임은 영상을 구성하는 정지 이미지들의 연속으로, 초당 몇 개의 프레임으로 구성되는지에 따라 움직임의 부드러움이 결정됩니다. 따라서 애니메이션에서는 대상의 움직임을 프레임 단위로 나누어 작업하게 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4. 곡선(곡면)이나 사선(사면)을 표현할 때 바탕과 이미지 사이의 경계를 부드럽게 처리해 주는 것은?

  1. 매핑
  2. 앨리어싱
  3. 안티앨리어싱
  4. 디더링
(정답률: 83%)
  • 안티앨리어싱은 바탕과 이미지 사이의 경계를 부드럽게 처리해 주는 기술입니다. 이는 곡선이나 사선 등의 부드러운 모양을 표현할 때 꼭 필요한 기술입니다. 앨리어싱은 반대로 경계 부근에서 생기는 계단 현상을 말하며, 안티앨리어싱은 이러한 계단 현상을 완화시켜 부드러운 이미지를 만들어줍니다. 매핑은 이미지를 표면에 매끄럽게 붙이는 기술이며, 디더링은 적은 색상으로 더 많은 색상을 표현하는 기술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5. 웹디자인에 사용하기 위하여 사진이나 그림 등을 스캔 받을 때 나타나는 현상으로 스캔 받은 이미지에 물결무늬가 격자처럼 교차되어 보이는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Dithering
  2. Scanning
  3. Moire
  4. Water Mark
(정답률: 49%)
  • 정답인 "Moire"는 스캔 받은 이미지에 격자무늬가 교차되어 보이는 현상을 나타내는 용어입니다. 이는 스캐너의 해상도와 이미지의 해상도가 일치하지 않거나, 이미지에 패턴이나 선이 많이 포함되어 있을 때 발생합니다. 이러한 현상은 웹디자인에서 이미지를 사용할 때 문제가 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6. 다음이 설명하는 파일 포맷은?

  1. *.PICT
  2. *.PNG
  3. *.TIFF
  4. *.AI
(정답률: 73%)
  • 해당 파일 포맷은 "*.PNG" 입니다. 이유는 파일 확장자가 ".png"으로 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나머지 보기들은 각각 "*.PICT", "*.TIFF", "*.AI"로 파일 확장자가 지정되어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7. 다음 중 연관성 있는 여러 가지 이미지를 조합하여 하나의 새로운 이미지를 제작하는 방법은?

  1. 화상 처리(Image Processing)
  2. 디지털 페인팅(Digital Painting)
  3. 포토 콜라주(Photo Collage)
  4. 전자출판(DTP)
(정답률: 82%)
  • 포토 콜라주는 여러 개의 이미지를 조합하여 하나의 새로운 이미지를 만드는 기술로, 다양한 이미지를 조합하여 새로운 시각적 효과를 만들어내는 것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연관성 있는 여러 가지 이미지를 조합하여 하나의 새로운 이미지를 제작하는 방법으로 포토 콜라주가 적합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8. 다음이 설명하고 있는 것은?

  1. 내비게이션 디자인(Navigation Design)
  2. 웹 타이포그래피 디자인(Web Typographic Design)
  3. 웹 컬러 디자인(Web Color Design)
  4. 웹 인터페이스 디자인(Web Interface Design)
(정답률: 80%)
  • 이미지는 웹 타이포그래피 디자인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웹 타이포그래피 디자인은 웹사이트에서 사용되는 글꼴, 글자 크기, 줄 간격 등을 디자인하는 것을 말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9. 웹 사이트 개발에서 일반적으로 가장 먼저 수행해야 할 사항은?

  1. 웹 사이트 프로그래밍
  2. 웹 사이트 마케팅
  3. 웹 사이트 개발 목표 확립
  4. 웹 사이트 유지 관리
(정답률: 84%)
  • 웹 사이트 개발 목표 확립은 웹 사이트를 만들기 전에 무엇을 만들고자 하는지 명확하게 정하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웹 사이트의 기능, 디자인, 콘텐츠 등을 결정하고 개발에 필요한 자원과 예산을 산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목표를 확립함으로써 웹 사이트의 성과를 측정하고 개선할 수 있는 기준을 마련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웹 사이트 개발을 시작하기 전에 목표를 확립하는 것이 가장 먼저 수행해야 할 사항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0. 다음 ( )안에 공통으로 들어갈 알맞은 용어는?

  1. 텍스트(Text)
  2. 템플릿(Template)
  3. 컬러(Color)
  4. 인터페이스(Interface)
(정답률: 77%)
  • 주어진 이미지는 다양한 텍스트와 컬러, 인터페이스 요소들이 조합되어 있는 것으로 보이지만, 이들을 하나의 틀 안에 정해진 형식에 맞게 배치한 것이므로 "템플릿(Template)"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 이전회차목록 다음회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