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디자인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4-04-06)

웹디자인기능사
(2014-04-06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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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디자인 일반

1. 서로 반대되는 색상을 배색하였을 때 나타나는 느낌으로 옳은 것은?

  1. 강한 느낌
  2. 정적인 느낌
  3. 간결한 느낌
  4. 차분한 느낌
(정답률: 95%)
  • 서로 반대되는 색상을 배색하면 대비가 강해져 눈에 더욱 뚜렷하게 들어오게 됩니다. 이러한 대비는 강한 느낌을 주며, 특히 선명한 색상을 사용할 경우 더욱 강렬한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강한 느낌"이 옳은 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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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커뮤니케이션 디자인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라틴어 Communicare를 어원으로 한다.
  2. 두 개 이상의 개체가 기호를 매개로 무언가를 공유하는 것이다.
  3. 재료, 기능성, 입체, 질감 등의 요소를 이용하여 상품을 개발하는 것이다.
  4. 사람과 사람사이에 기호에 의해서 의미를 전달하는 과정이다
(정답률: 82%)
  • 커뮤니케이션 디자인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없습니다. 커뮤니케이션 디자인은 라틴어 Communicare를 어원으로 한다는 것이 맞으며, 두 개 이상의 개체가 기호를 매개로 무언가를 공유하는 것이며, 재료, 기능성, 입체, 질감 등의 요소를 이용하여 상품을 개발하는 것이기도 합니다. 또한 사람과 사람사이에 기호에 의해서 의미를 전달하는 과정이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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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흰색의 바탕 위에서 빨간색을 20초 정도 보고난 후, 빨간색을 치우면 앞에서 본 빨간색과 동일한 크기의 청록색이 나타나 보이는 현상은?

  1. 보색잔상
  2. 망막의 피로
  3. 계시대비
  4. 동시대비
(정답률: 78%)
  • 이 현상은 "보색잔상"입니다. 보색잔상은 빛의 3원색 중 하나를 보고 나서 그 색을 치우면, 그 색의 보색인 다른 3원색이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이 경우에는 빨간색을 보고 나서 치우면 청록색이 나타나는데, 이는 빨간색의 보색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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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일반적으로 장식에 사용되는 단순화된 무늬나 규칙적으로 반복되는 단위도형을 말하며, 반복되는 모양의 기본이 되는 구성요소를 가리키고 있지만, 일반적으로는 그림이나 무늬와 같은 비주얼 디자인의 기초가 되는 조형만이 아니라, 일체의 반복되는 것에 대해 그 원형이 되는 조립단위를 가리키는 것은?

  1. 패턴
  2. 텍스쳐
  3. 질감
  4. 콜라쥬
(정답률: 95%)
  • 보기 중에서 "패턴"은 일체의 반복되는 것에 대해 그 원형이 되는 조립단위를 가리키는 용어로, 비주얼 디자인의 기초가 되는 조형뿐만 아니라 무늬나 규칙적으로 반복되는 단위도형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됩니다. 따라서 "패턴"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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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포스터 디자인의 조건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일러스트레이션은 가급적 화려하게 표현한다.
  2. 눈에 잘 띄고, 독창적이어야 한다.
  3. 색상수를 많이 사용한다.
  4. 헤드라인은 반드시 고딕체를 사용한다.
(정답률: 92%)
  • 포스터는 대중들의 시선을 끌어야 하기 때문에 눈에 잘 띄어야 합니다. 또한, 독창적인 디자인을 통해 기존의 포스터와 구별되어 더욱 더 인상적으로 남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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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 그림과 같이 일부분이 끊어진 상태이지만 문자로 인식되는 것은 어떤 원리 때문인가?

  1. 규칙성
  2. 유사성
  3. 폐쇄성
  4. 연속성
(정답률: 73%)
  • 문자 인식은 폐쇄성 원리에 의해 이루어진다. 폐쇄성 원리란, 일부분이 끊어져 있어도 그 형태가 유추 가능하다는 원리를 말한다. 즉, 문자의 형태가 유사하거나 규칙적이며 연속성이 있기 때문에 일부분이 끊어져 있어도 인식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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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균형을 잡기 위한 디자인 기본요소가 아닌 것은?

  1. 명암
  2. 반복
  3. 크기
  4. 질감
(정답률: 37%)
  • 반복은 균형을 잡기 위한 디자인 기본요소가 아니라, 조화롭고 일관된 디자인을 만들기 위한 요소입니다. 따라서 반복은 균형을 잡기 위한 디자인 기본요소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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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먼셀 표색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색상은 H(hue)라고 한다.
  2. 명도는 V(value)라고 한다.
  3. 채도는 C(chroma)라고 한다.
  4. 표기는 HV-C로 한다.
(정답률: 87%)
  • 표기는 HV-C가 아니라 HVC로 한다. HV-C는 틀린 표기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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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색상환 24등분, 명도 단계 8등분의 색 체계를 구성하고 “조화는 질서와 같다”는 색채 조화 이론을 발표한 사람은?

  1. 오스트발트
  2. 슈브뢸
  3. 비렌
  4. 문·스펜스
(정답률: 86%)
  • 오스트발트는 20세기 초 독일의 예술가이자 디자이너로, 색채 이론가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그는 색상환을 24등분하고 명도를 8단계로 구분하여 색 체계를 구성하였으며, 이를 기반으로 색채 조화 이론을 발표하였습니다. 그는 "조화는 질서와 같다"는 이론을 제시하며, 색상의 조화를 이루는 원리를 연구하였습니다. 이러한 연구는 그 후 디자인 분야에서 큰 영향을 미치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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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감산혼합에 사용되는 Cyan, Magenta, Yellow의 3원색으로 만들 수 없는 색은?

  1. Blue
  2. White
  3. Red
  4. Green
(정답률: 87%)
  • 감산혼합에서는 빛의 삼원색인 Cyan, Magenta, Yellow를 혼합하여 색을 만들어내는데, 이 세 가지 색을 모두 혼합하면 백색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감산혼합에서 만들 수 없는 색은 백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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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색의 주목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색의 진출, 후퇴, 팽창, 수축과 관련된 현상으로 사람들의 시선을 끄는 힘을 말한다.
  2. 거리의 표지판, 도로 구획선, 심벌마크 등 짧은 시간에 눈에 띄어야 하는 경우에 사용된다.
  3. 명시도가 높으면 상대적으로 주목성이 낮다.
  4. 명도, 채도가 높은 색이 주목성이 높다.
(정답률: 88%)
  • "명시도가 높으면 상대적으로 주목성이 낮다."는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명시도가 높을수록 색의 경계가 뚜렷해지고, 따라서 주목성이 높아집니다. 예를 들어, 검정색과 흰색은 명도 차이가 크기 때문에 주목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옳은 설명은 "명도, 채도가 높은 색이 주목성이 높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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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일반적으로 디자인이 갖추어야 할 조건으로 가장 중요한 것은?

  1. 장식적인 요소를 만들어 주는 것
  2. 실용적인 기능과 조형적인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것
  3. 상징적인 형태로 단순화시키는 것
  4. 타제품과 차별화 시키는 것
(정답률: 88%)
  • 디자인은 기본적으로 사용자의 필요에 부응하는 실용적인 기능을 갖추어야 하지만, 동시에 조형적인 아름다움을 추구하여 사용자의 감성적인 만족도를 높여야 합니다. 따라서 실용성과 아름다움을 모두 갖춘 디자인이 가장 중요한 조건이 됩니다. 다른 보기들은 디자인에 있어서 중요하지만, 이 두 가지 요소를 모두 충족시키지 못한다면 디자인의 가치는 크게 떨어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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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 그림은 무엇을 구하는 도형인가?

  1. 삼각형 분할
  2. 황금비례
  3. 루트구형
  4. 아심메트리
(정답률: 83%)
  • 정답은 "황금비례"입니다.

    삼각형 ABC에서 선분 AD와 DE가 서로 길이의 비가 같을 때, 삼각형 ABC를 삼각형 ADE와 삼각형 CDE로 분할하면, 삼각형 ADE와 삼각형 ABC의 비는 황금비례가 됩니다. 이는 삼각형 분할의 성질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이 그림에서는 삼각형 ABC를 황금비례로 분할하는 것을 구하는 도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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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디자인 과정의 일반적인 순서로 옳은 것은?

  1. 재료과정 – 기술과정 – 욕구과정 - 조형과정
  2. 욕구과정 – 조형과정 – 재료과정 - 기술과정
  3. 조형과정 - 욕구과정 - 재료과정 - 기술과정
  4. 기술과정 - 조형과정 – 재료과정 - 욕구과정
(정답률: 74%)
  • 디자인 과정은 일반적으로 욕구과정에서 출발하여 조형과정을 거쳐 재료과정과 기술과정을 거쳐 완성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욕구과정 – 조형과정 – 재료과정 - 기술과정" 입니다. 먼저 디자이너는 욕구와 목적을 설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조형과정을 거쳐 디자인의 형태와 구조를 결정합니다. 그리고 이를 구현하기 위해 적절한 재료와 기술을 선택하고 적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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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3차원을 표현하는 디자인의 요소가 아닌 것은?

  1. 깊이
  2. 너비(폭)
  3. 길이
  4. 방향
(정답률: 46%)
  • 3차원을 표현하는 디자인에서 깊이, 너비(폭), 길이는 모두 공간의 크기와 형태를 나타내는 요소이지만, 방향은 공간의 위치나 방향을 나타내는 것이 아니라, 이미 존재하는 공간에서 어떤 방향으로 시선이나 움직임이 이루어지는지를 나타내는 것이므로 3차원을 표현하는 디자인의 요소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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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감산혼합의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원색을 모두 섞으면 흰색이 된다.
  2. 혼합하면 혼합할수록 채도는 높아진다.
  3. 혼합하면 혼합할수록 명도가 낮아진다.
  4. 인상파 화가의 점묘화나 작품에서 나타나는 혼합이다.
(정답률: 70%)
  • 감산혼합은 빛의 삼원색인 빨강, 초록, 파랑을 혼합하여 다양한 색상을 만드는 방법입니다. 이때 혼합하면 혼합할수록 각 색상의 밝기가 서로 상쇄되어 명도가 낮아지게 됩니다. 따라서 감산혼합을 할수록 색상은 어두워지고 회색에 가까워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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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 색 이름 중 관용색명이 아닌 것은?

  1. 금색
  2. 살색
  3. 새빨강색
  4. 에머랄드 그린
(정답률: 75%)
  • 정답은 "새빨강색"입니다. "새빨강색"은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관용색명이 아니며, "진한 빨간색"이나 "심한 붉은색"으로 대체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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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 그림에서 느낄 수 있는 디자인 원리는?

  1. 율동
  2. 비례
  3. 조화
  4. 강조
(정답률: 88%)
  • 이 그림에서는 율동적인 움직임이 느껴집니다. 즉, 반복되는 패턴이 일정한 주기로 반복되는 것이 느껴집니다. 이러한 율동적인 움직임은 디자인에서도 자주 사용되는데, 이는 눈에 잘 띄고 반복되는 패턴이 시선을 끌어주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그림에서 느낄 수 있는 디자인 원리는 "율동"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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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한 운전자가 운전을 하던 중 도로 표지판을 보지 못하고 지나쳐 자동차운행금지구역으로 들어오게 되었다. 도로 표지판에 보완해야 할 색채계획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표지판에 명도차가 큰 배색을 활용해 주목성을 높인다.
  2. 채도가 높은 색은 강한 느낌을 주므로 고채도의 색상으로 표지판을 칠한다.
  3. 한색보다는 난색이 주목성이 높으므로 배경과 대상물을 빨간색 계열의 색상으로 칠한다.
  4. 주목성이 높은 난색의 경우 운전자가 흥분을 할 수 있으므로 차가운 계열의 차분한 색상으로 도로 표지판을 칠한다.
(정답률: 54%)
  • "표지판에 명도차가 큰 배색을 활용해 주목성을 높인다."는 이유는, 명도차가 큰 배색을 사용하면 시각적으로 더 뚜렷하게 인식되어 주목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특히 자동차운행금지구역과 같이 중요한 정보를 전달하는 경우에는 더욱 명확하게 인식되어야 하므로, 명도차가 큰 배색을 사용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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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디자인의 원리 중 율동의 요소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반복
  2. 비례
  3. 강조
  4. 변칙
(정답률: 57%)
  • 율동의 요소는 반복, 강조, 변칙입니다. 비례는 디자인의 원리 중에서는 비율과 관련된 요소로 분류됩니다. 따라서 율동의 요소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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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인터넷 일반

21. 동적 HTML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홈페이지를 다이나믹하게 구성하기 위한 기법이다.
  2. 기존 HTML에 정적인 화면을 만들어 주는 HTML이다.
  3. 기존의 HTML문서에 CSS 기능을 첨가하였다.
  4. 기존의 HTML문서에 문서객체모델(DOM) 기능을 첨가하였다.
(정답률: 72%)
  • 정답은 "기존 HTML에 정적인 화면을 만들어 주는 HTML이다."입니다. 동적 HTML은 사용자와 상호작용하며 데이터를 동적으로 로드하고 변경하는 기술입니다. 따라서 정적인 화면을 만들어 주는 것이 아니라 동적인 화면을 만들어 주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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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자바스크립트의 변수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변수를 선언하지 않고 사용하는 경우에는 전역변수가 된다.
  2. 지역변수는 반드시 함수 내에서만 선언 되어야 한다.
  3. 지역변수 선언은 Dim 키워드를 사용하여 선언 한다.
  4. 지역변수는 선언된 중괄호{ } 안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
(정답률: 58%)
  • 정답은 "지역변수 선언은 Dim 키워드를 사용하여 선언 한다."입니다. 이유는 Dim 키워드는 Visual Basic에서 사용하는 변수 선언 방식이며, 자바스크립트에서는 var, let, const 등의 키워드를 사용하여 변수를 선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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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IPv6은 몇 비트 주소 체계인가?

  1. 48비트
  2. 64비트
  3. 96비트
  4. 128비트
(정답률: 70%)
  • IPv6은 128비트 주소 체계를 사용합니다. 이는 IPv4의 32비트 주소 체계보다 약 4배 더 많은 주소를 제공하며, 인터넷의 확장성과 보안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도입되었습니다. IPv6 주소는 16진수로 표현되며, 콜론(:)으로 구분된 8개의 16진수 블록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예를 들어, 2001:0db8:85a3:0000:0000:8a2e:0370:7334는 유효한 IPv6 주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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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음 중 검색 엔진을 이용하여 정보 검색을 할 때 가장 많은 정보를 검색하는 경우는?

  1. 인터넷 AND 학교
  2. 인터넷 OR 학교
  3. 인터넷 NEAR 학교
  4. 인터넷
(정답률: 56%)
  • 정답은 "인터넷 OR 학교"입니다.

    "인터넷 AND 학교"는 인터넷과 학교라는 두 가지 키워드가 모두 포함된 정보만 검색하므로 검색 결과가 제한됩니다.

    "인터넷 NEAR 학교"는 인터넷과 학교가 서로 가까이 위치한 정보를 검색하므로 검색 결과가 제한됩니다.

    "인터넷"만 검색하면 인터넷과 관련된 모든 정보를 검색할 수 있지만, "인터넷 OR 학교"와 같이 OR 연산자를 사용하면 인터넷 또는 학교와 관련된 모든 정보를 검색할 수 있기 때문에 가장 많은 정보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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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문서 간 이동이나 한 문서 내에서의 이동을 위해 사용되는 링크를 의미하며, 특정한 단어나 그림을 선택하면 이들과 연결된 다른 문서나 혹은 다른 미디어로 이동하는 역할을 하는 것은?

  1. HTTP Text Transfer Protocol
  2. Hyper Text Markup Language
  3. Hyperlink
  4. Browser
(정답률: 82%)
  • 보기에서 설명하는 것은 문서 간 이동이나 한 문서 내에서의 이동을 위해 사용되는 것으로, 이를 가장 잘 나타내는 용어는 Hyperlink이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웹 기술과 관련된 용어이지만, Hyperlink는 링크를 의미하는 용어로 가장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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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웹페이지 검색 엔진 중 여러 검색 엔진을 한 곳에 모아두고 마음에 드는 것을 선택하여 검색 할 수 있게 해 주는 검색 엔진으로 각 분야별로 전문 검색 엔진들을 제공하며, 보다 자세한 검색이 가능한 것은?

  1. 통합형 검색 방식
  2. 웹 디렉터리 방식
  3. 웹 인덱스 방식
  4. 메타형 검색 방식
(정답률: 51%)
  • 메타형 검색 방식은 여러 검색 엔진을 한 곳에 모아두고, 사용자가 선택한 검색 엔진에서 검색을 수행하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각 검색 엔진이 가지고 있는 전문성을 활용하여 보다 자세하고 정확한 검색이 가능합니다. 또한, 사용자가 검색어를 입력하면 해당 검색어와 관련된 정보를 수집하여 분석하고, 이를 기반으로 검색 결과를 제공합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인해 보다 정확하고 다양한 검색 결과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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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검색어를 이용하는 키워드형 검색엔진과 카테고리를 이용하는 주제별 검색엔진의 특징을 모두 제공하는 검색엔진은?

  1. 로봇 에이전트
  2. 디렉터리형 검색 엔진
  3. 하이브리드형 검색 엔진
  4. 복합 우선순위형 검색 엔진
(정답률: 64%)
  • 하이브리드형 검색 엔진은 검색어를 이용하는 키워드형 검색엔진과 카테고리를 이용하는 주제별 검색엔진의 특징을 모두 제공하는 검색엔진이다. 이는 검색어와 함께 카테고리를 선택하여 검색할 수 있으며, 검색 결과는 검색어와 카테고리 모두를 고려하여 제공된다. 따라서, 검색 결과의 정확성과 다양성이 높아지며, 사용자의 검색 편의성도 높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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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HTML을 이용하여 홈페이지를 제작할 경우 배경음악을 삽입하기 위해 주로 사용하는 태그는?

  1. <BGSOUND src="파일명">
  2. <MUSIC src="파일명">
  3. <LINK href="파일명">
  4. <OBJECT id="파일명">
(정답률: 74%)
  • 정답은 "<BGSOUND src="파일명">" 입니다.

    이유는 BGSOUND 태그가 배경음악을 삽입하기 위해 만들어진 태그이기 때문입니다. src 속성에는 배경음악 파일의 경로와 파일명을 입력하여 삽입할 수 있습니다. 이 태그는 Internet Explorer에서만 지원되기 때문에 다른 브라우저에서는 다른 방법을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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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도메인 네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IP 주소를 대신해 사용자가 기억하기 쉽게 이름을 사용한 것이다.
  2. 도메인 네임에서 kr, au, ca, fr 등은 각각 해당 국가를 나타낸다.
  3. 도메인 네임 서버는 서로 다른 네트워크를 연결하는 중개 서버이다.
  4. 도메인 네임으로 소속단체의 이름과 성격을 알 수 있다.
(정답률: 63%)
  • 도메인 네임 서버는 서로 다른 네트워크를 연결하는 중개 서버가 아니라, 도메인 네임에 대한 IP 주소를 제공하는 서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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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다음 중 인터넷 쇼핑몰의 특징으로 볼 수 없는 것은?

  1. 언제 어디서든 쇼핑몰의 이용이 가능하다.
  2. 구매자와 판매자간의 신뢰를 구축하는 것이 중요하다.
  3. 고객의 취향을 파악하여 정확한 target 마케팅이 가능하다.
  4. 인터넷 쇼핑몰의 활성화는 지역사회를 활성화 시키는 계기가 된다.
(정답률: 88%)
  • 인터넷 쇼핑몰의 활성화는 지역사회를 활성화 시키는 계기가 된다는 것은 인터넷 쇼핑몰의 특징이 아니라 오히려 그 영향력이 지역사회에 미치는 부가적인 효과이므로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인터넷 쇼핑몰의 특징으로는 "언제 어디서든 쇼핑몰의 이용이 가능하다.", "구매자와 판매자간의 신뢰를 구축하는 것이 중요하다.", "고객의 취향을 파악하여 정확한 target 마케팅이 가능하다." 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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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사용자가 쉘 계정이 있는 호스트에 직접 접속하여 메일을 읽지 않고 자신의 PC에서 바로 로컬 메일 리더를 이용하여 자신의 메일을 다운로드 받아서 보여주는 것을 정의하는 프로토콜은?

  1. POP
  2. IMAP
  3. SMTP
  4. MIME
(정답률: 36%)
  • POP는 Post Office Protocol의 약자로, 사용자가 호스트에 직접 접속하여 메일을 읽지 않고 자신의 PC에서 바로 로컬 메일 리더를 이용하여 자신의 메일을 다운로드 받아서 보여주는 프로토콜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 대한 정답은 POP입니다. IMAP은 메일 서버와 클라이언트 간의 통신을 위한 프로토콜이며, SMTP는 이메일을 보내기 위한 프로토콜입니다. MIME은 이메일에 첨부되는 다양한 형식의 파일을 처리하기 위한 프로토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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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다음 중 네트워크의 종류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LAN(Local Area Network)
  2. MAN(Metropolitan Area Network)
  3. WAN(Wide Area Network)
  4. NAN(Nation Area Network)
(정답률: 70%)
  • "NAN(Nation Area Network)"은 존재하지 않는 네트워크 종류입니다. 일반적으로 네트워크 종류는 LAN, MAN, WAN으로 구분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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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자바스크립트에서 사용자의 특정한 행동에 대해 어떤 처리를 해 줄 것인가를 정의하는 것은?

  1. complier
  2. class object
  3. event handler
  4. event class
(정답률: 61%)
  • 이유: 이벤트 핸들러는 사용자의 특정한 행동(이벤트)에 대해 어떤 처리를 해 줄 것인지를 정의하는 함수이기 때문입니다. 이벤트 핸들러는 이벤트가 발생했을 때 실행되며, 이벤트에 대한 정보를 인자로 받아 처리합니다. 따라서 이벤트 핸들러는 자바스크립트에서 사용자 인터랙션을 다루는 중요한 개념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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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자바스크립트에서 제공하는 내장객체가 아닌 것은?

  1. Array
  2. Date
  3. Frame
  4. Math
(정답률: 58%)
  • Frame은 HTML 태그 중 하나이며, 자바스크립트의 내장객체가 아닙니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자바스크립트에서 제공하는 내장객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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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자바스크립트의 함수 중 입력된 값이 숫자인지 아닌지의 여부를 판단하는 함수는?

  1. isNaN( )
  2. escape( )
  3. confirm( )
  4. alert( )
(정답률: 56%)
  • 정답은 "isNaN( )"입니다.

    "isNaN( )" 함수는 입력된 값이 숫자인지 아닌지를 판단하는 함수입니다. "isNaN"은 "is Not a Number"의 약자로, 입력된 값이 숫자가 아니면 true를 반환하고, 숫자이면 false를 반환합니다.

    예를 들어, "isNaN('hello')"를 실행하면 true를 반환하고, "isNaN(123)"을 실행하면 false를 반환합니다.

    따라서, 입력된 값이 숫자인지 아닌지를 판단해야 할 때 "isNaN( )" 함수를 사용하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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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무선랜을 이용하여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방법으로 AP(Access Point)를 중심으로 노드들을 제어하는 것은?

  1. Ad Hoc
  2. Central
  3. Ring
  4. Star
(정답률: 49%)
  • AP(Access Point)를 중심으로 노드들을 제어하는 방식은 Central 방식이다. 이는 AP가 중앙에서 모든 노드들을 관리하고, 노드들은 AP를 통해 서로 통신하게 되는 구조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Central 방식은 네트워크 구성이 간단하고 안정적이며, 관리가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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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인터넷 상에서 전자메일을 전송할 때 쓰이는 표준적인 프로토콜은?

  1. FTP
  2. Telnet
  3. NNTP
  4. SMTP
(정답률: 76%)
  • SMTP는 Simple Mail Transfer Protocol의 약자로, 전자메일을 전송하기 위한 표준적인 프로토콜입니다. FTP는 파일 전송 프로토콜, Telnet은 원격 로그인 프로토콜, NNTP는 네트워크 뉴스 전송 프로토콜로, 이들은 모두 다른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인터넷 상에서 전자메일을 전송할 때는 SMTP를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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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웹 문서 작성을 위한 국제 표준 언어가 아닌 것은?

  1. HTML
  2. UML
  3. XHTML
  4. XML
(정답률: 73%)
  • UML은 웹 문서 작성을 위한 국제 표준 언어가 아닙니다. UML은 객체 지향 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한 모델링 언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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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스패밍(Spamming)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웹 페이지 안에 정보검색이 잘되도록 키워드를 특이하게 명시하는 방법이다.
  2. 검색 엔진에 따라 스팸 패널티를 할당하여 검색 우선순위를 하향 조정하는 경우도 있다.
  3. 하나의 웹 페이지 내에 동일한 키워드가 5번 이상 반복되면 스패밍 작업을 한 것으로 간주된다.
  4. 웹페이지, 뉴스나 이메일 등에서도 적은 비용으로 상품과 기업 광고 빛 비방하는데 사용되는 경우가 많다.
(정답률: 43%)
  • "하나의 웹 페이지 내에 동일한 키워드가 5번 이상 반복되면 스패밍 작업을 한 것으로 간주된다."라는 설명이 틀립니다. 스패밍은 특정 제품, 서비스, 웹사이트 등을 홍보하기 위해 대량의 광고성 메시지를 보내거나, 검색 엔진에서 높은 순위를 얻기 위해 부적절한 방법으로 키워드를 남발하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특정 키워드를 반복 사용하는 것만으로 스패밍으로 간주되는 것은 아닙니다. 검색 엔진에서는 이러한 부적절한 방법으로 키워드를 남발하는 웹사이트를 패널티를 부여하여 검색 우선순위를 하향 조정하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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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웹브라우저에 해당하지 않은 것은?

  1. 사파리
  2. 아파치
  3. 넷스케이프
  4. 인터넷 익스플로러
(정답률: 77%)
  • 웹브라우저는 인터넷을 통해 웹페이지를 검색하고 보여주는 소프트웨어를 말합니다. 따라서 "아파치"는 웹서버 소프트웨어로, 웹브라우저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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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웹그래픽스 디자인

41. 비트맵 이미지의 픽셀이 사각형이기 때문에 곡선 부분에서 들쑥날쑥하고 거칠게 나타나는 계단현상을 최소화시키는 기법은?

  1. 매핑(Mapping)
  2. 쉐이딩(Shading)
  3. 안티-앨리어싱(Anti-aliasing)
  4. 렌더링 (Rendering)
(정답률: 88%)
  • 안티-앨리어싱은 픽셀의 경계 부분에서 부드러운 그라데이션을 적용하여 계단 현상을 최소화시키는 기법입니다. 이를 통해 곡선 부분이 부드럽게 표현되어 더 자연스러운 이미지를 만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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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다음 중 수학적 연산을 이용하여 명확한 선과 면으로 그래픽 데이터를 표현하는 방식은?

  1. 벡터 방식
  2. 비트맵 방식
  3. 래스터 방식
  4. 포스트스크립트
(정답률: 74%)
  • 벡터 방식은 수학적 연산을 이용하여 명확한 선과 면으로 그래픽 데이터를 표현하는 방식입니다. 벡터 방식은 선과 면의 위치, 크기, 방향 등을 수학적으로 계산하여 표현하기 때문에 확대 및 축소해도 깨지지 않고 선명한 이미지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벡터 방식이 명확한 선과 면을 표현하는 데 가장 적합한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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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컴퓨터 그래픽스 역사 중 고밀도 집적 회로(LSI)개발로 컴퓨터가 소형화되면서 개인용 컴퓨터(PC)가 등장한 세대는?

  1. 1세대 (1946년~1950년대 말)
  2. 2세대 (1950년대 말~1960년대 중반)
  3. 3세대 (1960년대 말~1970년대 초)
  4. 4세대 (1970년대 중반~1980년대 말)
(정답률: 66%)
  • 고밀도 집적 회로(LSI) 개발로 컴퓨터가 소형화되면서 개인용 컴퓨터(PC)가 등장한 것은 4세대이다. 이때 개인용 컴퓨터(PC)는 대중화되어 일반인들도 손쉽게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이전 세대들은 대형 컴퓨터나 미니컴퓨터 등 기업이나 연구소에서 사용하는 대형 컴퓨터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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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애니메이션 제작의 특수 효과 중 하나로 축소형으로 입체 모델을 만들고 여기에 다른 기법을 병합하여 장면을 만드는 것은?

  1. 모핑 효과
  2. 로토스코핑 효과
  3. 미니어처 효과
  4. 페인팅 효과
(정답률: 80%)
  • 미니어처 효과는 축소형으로 만든 입체 모델을 이용하여 장면을 만드는 특수 효과입니다. 이는 작은 모형을 사용하여 큰 규모의 장면을 만들어내는 것으로, 실제 촬영한 장면과 합성하여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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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아래 보기에서 설명하고 있는 기술은 무엇인가?

  1. Gif 애니메이션
  2. 퀵타임(Quick-time)
  3. 스트리밍(Streaming)
  4. Flash 애니메이션
(정답률: 83%)
  • 위의 이미지는 영상이 스트리밍되는 과정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스트리밍은 인터넷을 통해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전송하면서 동영상, 음악 등의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재생하는 기술입니다. 따라서, 위의 이미지에서 설명하고 있는 기술은 스트리밍 기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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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다음 보기의 괄호 안에 공통으로 들어갈 용어는?

  1. 텍스트(text)
  2. 템플릿(Template)
  3. 프레임(Frame)
  4. 인터페이스(Interface)
(정답률: 62%)
  • 위 그림은 템플릿(Template)을 이용한 인터페이스(Interface)의 예시이다. 템플릿은 미리 만들어진 형태를 따라가면서 내용물을 채워넣는 것을 말하며, 이 경우 인터페이스의 디자인이 미리 만들어져 있고, 내용물만 채워넣으면 되기 때문에 템플릿(Template)이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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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실사와 애니메이션을 혼합하는 기법으로, 실제장면을 촬영한 후 화면에 등장하는 캐릭터나 물체형태를 트레이싱하여 애니메이션의 기본형을 만드는 애니메이션 종류는?

  1. 플립 북 애니메이션
  2. 로토 스코핑
  3. 클레이 애니메이션
  4. 컷 아웃 애니메이션
(정답률: 64%)
  • 로토 스코핑은 실사와 애니메이션을 혼합하는 기법 중 하나로, 실제 촬영한 영상에서 등장하는 캐릭터나 물체를 트레이싱하여 애니메이션의 기본형을 만드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실제 촬영한 영상과 애니메이션을 자연스럽게 결합시킬 수 있어서 인기 있는 애니메이션 기법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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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아래 보기의 컴퓨터 애니메이션의 단계별 제작 순서에서 괄호 안에 들어갈 제작과정이 A부터 D의 순서대로 맞게 나열된 것은?

  1. 시나리오, 디지털 채색, 녹음, 스캐닝
  2. 스캐닝, 시나리오, 디지털 채색, 녹음
  3. 시나리오, 스캐닝, 디지털 채색, 녹음
  4. 디지털 채색, 시나리오, 스캐닝, 녹음
(정답률: 77%)
  • 답은 "시나리오, 스캐닝, 디지털 채색, 녹음" 입니다.

    애니메이션 제작의 기본적인 순서는 시나리오 작성 -> 스캐닝(일러스트 작업) -> 디지털 채색 -> 녹음(음악, 효과음 등) 입니다.

    시나리오 작성은 애니메이션의 전체적인 구조와 내용을 결정하는 단계이며, 스캐닝은 시나리오에 따라 일러스트를 그리는 단계입니다.

    디지털 채색은 일러스트에 색상을 입히는 단계이며, 녹음은 애니메이션에 필요한 음악과 효과음을 녹음하는 단계입니다.

    따라서, "시나리오, 스캐닝, 디지털 채색, 녹음" 순서가 올바른 단계별 제작 순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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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사이트 맵(site map)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하이퍼링크를 말하며, 원하는 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경로이다.
  2. 그림의 일부에 하이퍼링크를 적용시켜 원하는 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3. 웹 사이트의 전체 구조를 한 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트리 구조 형태로 만든 것이다.
  4. 웹 사이트의 좌측이나 우측에 메뉴, 링크 등을 모아둔 것을 말한다.
(정답률: 70%)
  • 사이트 맵은 웹 사이트의 전체 구조를 한 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트리 구조 형태로 만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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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웹 사이트 제작에서 경쟁사의 웹 사이트를 분석하는 이유로 틀린 것은?

  1. 해당 분야의 인터넷 시장을 파악한다.
  2. 경쟁 사이트들을 분석하여 자신의 사이트 경쟁력을 재고한다.
  3. 인터넷 시장의 흐름을 이해한다.
  4. 웹 사이트 제작에 필요한 콘텐츠를 얻는다.
(정답률: 64%)
  • 경쟁사의 웹 사이트를 분석하는 이유는 자신의 사이트의 경쟁력을 파악하고, 해당 분야의 인터넷 시장의 흐름을 이해하기 위함이며, 웹 사이트 제작에 필요한 콘텐츠를 얻는 것은 아닙니다. 콘텐츠는 웹 사이트 제작 전략과 목적에 따라 다양한 방법으로 수집하고 제작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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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웹사이트에 삽입 할 콘텐츠를 구성한 후 이것을 웹이라고 하는 하이퍼링크 구조 안에서 어떻게 조직화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컨셉트 개발
  2. 컨텐츠 기획
  3. 구조 설계
  4. 인터페이스디자인
(정답률: 68%)
  • 웹사이트에 삽입할 콘텐츠를 구성한 후 이를 웹이라는 하이퍼링크 구조 안에서 어떻게 조직화할 것인지를 결정하는 것은 웹사이트의 전체적인 구조를 결정하는 중요한 작업입니다. 이를 구조 설계라고 합니다. 구조 설계는 웹사이트의 내용과 목적에 맞게 적절한 페이지 구성과 하이퍼링크 구조를 설계하여 사용자가 쉽게 정보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따라서 웹사이트를 만들기 전에 구조 설계를 철저히 하여 사용자 친화적인 웹사이트를 만들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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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요구된 색상의 사용이 불가능할 때, 컴퓨터 프로그램에 의해 다른 색상들을 섞어서 비슷한 색상을 내는 방법을 무엇이라 하는가?

  1. 랜더링(Rendering)
  2. 그라데이션(Gradation)
  3. 디더링(Dithering)
  4. 모자이크(Mosaic)
(정답률: 73%)
  • 디더링은 요구된 색상을 완벽하게 표현할 수 없을 때, 인접한 색상들을 섞어서 비슷한 색상을 만들어내는 기술입니다. 이를 통해 색상의 부드러운 그라데이션을 표현하거나, 적은 색상으로 더 다양한 색상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디더링은 주로 이미지나 비디오 처리에서 사용되며, 랜더링, 그라데이션, 모자이크와는 다른 기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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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컴퓨터그래픽스의 기법 중 산맥이나 구름과 같이 불규칙적이고 균열된 물체를 표현하기 위해 그래픽 이론을 토대로 실물과 유사하게 표현하는 기법은?

  1. 광선 추적법
  2. 프랙탈(Fractal)
  3. 쉐이딩(Shading)
  4. 매핑(Mapping)
(정답률: 62%)
  • 프랙탈은 자기 유사성(self-similarity)을 가지는 구조를 갖는 기하학적 도형으로, 이를 이용하여 불규칙적이고 균열된 물체를 표현하는 컴퓨터그래픽스 기법입니다. 이는 실제 자연에서도 많이 나타나는 현상으로, 예를 들어 나무의 가지 구조나 산맥의 지형 등이 프랙탈 구조를 띄고 있습니다. 따라서 프랙탈을 이용하여 그려진 그림이 실물과 유사하게 느껴지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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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컴퓨터 그래픽스 시스템의 입력 장치로 옳지 않은 것은?

  1. 조이스틱(Joy Stick)
  2. 디지타이저(Digitizer)
  3. 스캐너(Scanner)
  4. 프린터(Printer)
(정답률: 75%)
  • 프린터는 출력 장치이므로 컴퓨터 그래픽스 시스템의 입력 장치로 옳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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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웹 사용성(Web Usability)에 대한 원칙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내용과 기능을 단순화
  2. 일관성 있는 디자인 유지
  3. 사용자를 위한 다양한 동영상, 인트로 구성
  4. 정보의 우선순위 고려
(정답률: 58%)
  • 사용자를 위한 다양한 동영상, 인트로 구성은 웹 사용성의 원칙 중에서 거리가 먼 것입니다. 이는 사용자가 웹 사이트를 방문할 때, 주로 정보를 찾기 위해 방문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내용과 기능을 단순화하고, 일관성 있는 디자인을 유지하며, 정보의 우선순위를 고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다양한 동영상이나 인트로는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찾는 데 방해가 될 수 있으므로, 웹 사용성의 원칙에서는 이를 지양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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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웹사이트를 디자인하기 위한 조건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관리하기 쉽도록 관리자 중심으로 제작한다.
  2. 일관성 있는 레이아웃으로 배치한다.
  3. 웹사이트의 주제를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구성한다.
  4. 사용자(user)가 사용하기 편리한 환경을 제공한다.
(정답률: 85%)
  • 웹사이트를 디자인할 때 관리자 중심으로 제작하는 것은 관리자가 쉽게 내용을 수정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구성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는 웹사이트의 유지보수와 업데이트를 용이하게 하며,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또한, 관리자가 쉽게 내용을 수정할 수 있으면 사용자에게 항상 최신 정보를 제공할 수 있어 사용자 만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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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벡터 방식의 드로잉 프로그램이 아닌 것은?

  1. 일러스트레이터
  2. 코렐드로우
  3. 프리핸드
  4. 페인터
(정답률: 51%)
  • 페인터는 래스터 방식의 드로잉 프로그램으로, 벡터 그래픽을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벡터 방식의 드로잉 프로그램이 아닙니다. 일러스트레이터, 코렐드로우, 프리핸드는 모두 벡터 방식의 드로잉 프로그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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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웹페이지 제작을 도와주는 위지위그(WYSIWYG)프로그램이 아닌 것은?

  1. 프론트페이지(FrontPage)
  2. 드림위버(Dreamweaver)
  3. 나모(Namo Web Editor)
  4. 피디에프(PDF : Portable Document Format)
(정답률: 79%)
  • 피디에프(PDF : Portable Document Format)는 웹페이지 제작을 도와주는 위지위그(WYSIWYG)프로그램이 아닙니다. PDF는 문서를 보존하고 공유하기 위한 파일 형식으로, 웹페이지 제작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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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웹 기획에서의 벤치마킹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원래 경제용어로 자기분야에서 최고의 회사를 모델로 삼아 그들의 독특한 비법을 배우는 것을 말한다.
  2. 인터넷 비즈니스에서 사용되는 벤치마킹은 경쟁사와 시장을 분석하여 비즈니스를 성공적으로 끌고 나갈 수 있는 요소들을 찾아내는 것이다.
  3. 경쟁사의 성공 사례를 분석하고 경쟁사의 이미지를 그대로 활용하여 웹페이지를 제작한다.
  4. 경쟁사가 갖고 있는 않은 독특한 경쟁요소를 확보한다.
(정답률: 78%)
  • "경쟁사의 성공 사례를 분석하고 경쟁사의 이미지를 그대로 활용하여 웹페이지를 제작한다."는 올바르지 않은 설명입니다. 벤치마킹은 경쟁사의 성공 사례를 분석하여 그들의 경쟁 우위를 이해하고, 그것을 자신의 비즈니스에 적용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경쟁사의 이미지를 그대로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며, 자신의 브랜드 이미지를 형성하는 데 있어서도 부적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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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플래시와 관련된 파일 확장자가 아닌 것은?

  1. .fla
  2. .swf
  3. .spa
  4. .pdf
(정답률: 78%)
  • 정답은 ".pdf"입니다.

    플래시와 관련된 파일 확장자는 ".fla"와 ".swf"입니다. ".fla"는 플래시 제작 파일이며, ".swf"는 플래시 애니메이션 파일입니다.

    반면에 ".pdf"는 Adobe사에서 개발한 문서 포맷으로, 플래시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PDF는 문서의 레이아웃과 포맷을 보존하면서 다양한 운영체제와 장치에서 동일한 모습으로 출력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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