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디자인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4-07-20)

웹디자인기능사
(2014-07-20 기출문제)

목록

1과목: 디자인 일반

1. 다음 중 디자인의 조건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합목적성
  2. 심미성
  3. 경제성
  4. 유통성
(정답률: 94%)
  • 유통성은 제품이나 서비스가 소비자에게 쉽게 접근하고 구매되어 사용될 수 있는 능력을 말합니다. 디자인의 조건 중에서는 다른 조건들과 달리 제품이나 서비스의 유통과 관련된 조건으로, 디자인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필요한 조건입니다. 따라서, 디자인의 조건 중에서 유통성은 해당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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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물리적인 빛이 우리의 눈에서 색채로 지각되어 범위의 파장 한계 내에 있는 스펙트럼을 의미하는 것은?

  1. 가시광선
  2. 색청
  3. 색각
  4. 지각색
(정답률: 91%)
  • 물리적인 빛은 다양한 파장을 가지고 있지만, 우리의 눈은 일정한 범위의 파장만을 인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인식 가능한 파장 범위를 가시광선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가시광선은 우리가 눈으로 볼 수 있는 스펙트럼의 범위를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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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미술공예운동이 일어나게 된 사회적 배경으로 옳은 것은?

  1. 기계화와 대량생산으로 인한 생활용품의 품질저하
  2. 기계화에 의한 장비설치로 생활용품의 가격 폭등
  3. 기계화로 생활용품에 화려하고 복잡한 장식을 사용할 수 없게 됨
  4. 대량생산으로 생활용품의 대중화
(정답률: 82%)
  • 기계화와 대량생산으로 인해 생산량이 증가하면서 생산 과정에서 품질 관리가 어려워졌고, 더불어 생산 비용을 줄이기 위해 원료나 제조 과정에서 품질이 저하되는 경우가 많아졌기 때문에 생활용품의 품질이 저하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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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다음이 설명하고 있는 색의 혼합은?

  1. 감산 혼합
  2. 가산 혼합
  3. 병치 혼합
  4. 중간 혼합
(정답률: 89%)
  • 주어진 색상들이 모두 혼합되어 밝아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혼합 방식을 가산 혼합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가산 혼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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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다음이 설명하고 있는 것은?

  1. 색채
  2. 시지각
  3. 형태
  4. 음영
(정답률: 52%)
  • 이 그림에서는 물체의 형태와 색채가 없고, 오직 음영만으로 물체의 입체감을 나타내고 있기 때문에 정답은 "음영"입니다. 시지각적으로도 물체의 입체감을 나타내기 위해 음영이 사용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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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주전자, 냉장고, 자동차를 디자인하는 디자인 영역은?

  1. 패션디자인
  2. 시각디자인
  3. 환경디자인
  4. 제품디자인
(정답률: 95%)
  • 주전자, 냉장고, 자동차와 같은 물건들은 모두 제품으로 분류되며, 이러한 제품들을 디자인하는 분야가 제품디자인입니다. 따라서 주어진 보기 중에서 정답은 "제품디자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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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따뜻한 색채는 차가운 색채와 함께 있을 때 더욱 따뜻하게 느껴지고, 차가운 색채도 따뜻한 색채와 함께 있을 때 더욱 호소력이 강해지는 색의 대비로 옳은 것은?

  1. 채도대비
  2. 계시대비
  3. 명도대비
  4. 한난대비
(정답률: 85%)
  • 정답은 "한난대비"입니다. 따뜻한 색채와 차가운 색채는 서로 대비가 크기 때문에 더욱 눈에 띄게 느껴집니다. 이때, 한난대비는 색상의 대비를 나타내는 것으로, 따뜻한 색상과 차가운 색상이 서로 대비가 크면서도 조화롭게 어우러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따뜻한 색채와 차가운 색채를 함께 사용할 때는 한난대비를 고려하여 조화롭게 조합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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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선(Line)에 대한 설명으로 바른 것은?

  1. 면의 한계나 교차에 의해 생기는 선은 적극적인 선이다.
  2. 수평선은 고결, 희망, 상승감을 나타낸다.
  3. 점과 점이 이어져 생기는 선은 소극적인 선이다.
  4. 고딕 건축의 고결함은 수직선을 대표한다.
(정답률: 67%)
  • 고딕 건축은 수직적인 느낌을 강조하기 위해 수직선을 사용하며, 이는 고딕 건축의 고결함을 대표하는 요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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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음 두 개의 꽃 모양 중심에 있는 원의 실제 크기는 동일하다. 그런데 위쪽의 원이 아래쪽보다 커 보이는 현상은?

  1. 주변과의 대비에 의한 착시현상
  2. 원근에 의한 착시현상
  3. 폐쇄원리에 의한 착시현상
  4. 연속원리에 의한 착시현상
(정답률: 87%)
  • 주변과의 대비에 의한 착시현상은 인접한 두 개의 대상이 서로 다른 밝기나 색상을 가지고 있을 때, 밝은 대상은 주변의 어두운 대상보다 더 크게 보이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 경우, 위쪽의 꽃 모양은 주변의 어두운 배경과 대비되어 밝게 보이기 때문에 아래쪽의 꽃 모양보다 크게 보이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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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다음이 설명하고 있는 디자인 원리는?

  1. 반복
  2. 균형
  3. 조화
  4. 대비
(정답률: 78%)
  • 이 디자인은 좌우 대칭으로 구성되어 있어 균형을 이루고 있습니다. 좌우 대칭으로 구성된 디자인은 시각적으로 안정감을 주며, 불규칙한 형태나 크기의 요소들이 조화롭게 배치되어 있어 균형을 이루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 디자인은 "균형" 원리를 따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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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색의 3속성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1. 색상
  2. 명도
  3. 대비
  4. 채도
(정답률: 90%)
  • "대비"는 색의 속성이 아니라, 색상과 명도의 차이에 의해 만들어지는 개념입니다. 따라서 "대비"는 색의 3속성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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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촉각적 질감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촉각적 질감에는 장식적 질감, 자연적 질감, 기계적 질감이 있다.
  2. 촉각적 질감은 눈으로 볼 수 있을 뿐 아니라 손으로 만져서 느낄 수 있는 질감이다.
  3. 촉각적 질감은 2차원 디자인의 표면과 함께 3차원의 양각(relief)으로 확대하는 것이다.
  4. 촉각적 질감의 연출방법에는 자연재료사용, 재료변형, 재료복합 등이 있다.
(정답률: 60%)
  • "촉각적 질감은 2차원 디자인의 표면과 함께 3차원의 양각(relief)으로 확대하는 것이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촉각적 질감은 손으로 만져서 느낄 수 있는 질감으로, 디자인의 표면에 적용되는 다양한 재료와 방법을 통해 연출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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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조형운동이자 사회운동은?

  1. 기능주의
  2. 구성주의
  3. 역사주의
  4. 미래주의
(정답률: 67%)
  • 이 조형운동은 구성주의입니다. 이유는 그림에서 보이는 것처럼 형태나 기능보다는 구성과 조합에 중점을 둔 조형적 표현을 추구하며, 이를 통해 사회적인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사회운동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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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주의를 의미하며 주의표시, 돌출부위 계단의 위험요소를 나타내는 색으로 적당한 것은?

  1. 적색
  2. 황색
  3. 녹색
  4. 적자색
(정답률: 64%)
  • 황색은 주의를 나타내는 색으로, 돌출부위나 계단의 위험요소를 나타내기에 적합합니다. 또한, 황색은 시인성이 높아서 시설물 내에서 빠르게 인식할 수 있어 안전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주의표시에는 황색이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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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다음 중 디자인의 의미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디자인이란 일반적으로 하나의 그림 또는 모형으로써 그것을 전개시키는 계획 및 설계라고 할 수 있다.
  2. 디자인 행위란 인간이 좀더 사용하기 쉽고, 아름답고 쾌적한 생활환경을 창조하는 조형 행위를 말한다.
  3. 프랑스어의 데생(dessin)과 같은 어원으로, 르네상스 시대 이후 오랫동안 데생과 같이 가벼운 의미로 사용 되었다.
  4. 1940년대 당시 근대 사상에 입각하여 바우하우스에서 디자인 이념을 세우고 디자인(design)이라는 용어를 처음 사용하였다.
(정답률: 58%)
  • "디자인이란 일반적으로 하나의 그림 또는 모형으로써 그것을 전개시키는 계획 및 설계라고 할 수 있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1940년대 당시 근대 사상에 입각하여 바우하우스에서 디자인 이념을 세우고 디자인(design)이라는 용어를 처음 사용하였다는 이유는, 디자인이라는 용어가 이전에는 가벼운 의미로 사용되다가 바우하우스에서는 디자인을 조형 행위로서의 전문적인 활동으로 정의하고, 이를 체계적으로 연구하고 교육하는 이념을 세웠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디자인이라는 용어의 의미가 변화하고, 디자인이라는 전문 분야가 형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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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V(디자인가치) = P(성능)/C(비용) 와 관계있는 디자인 조건은?

  1. 합목적성
  2. 경제성
  3. 심미성
  4. 독창성
(정답률: 80%)
  • V(디자인가치) = P(성능)/C(비용)에서 C(비용)은 디자인의 경제성을 나타냅니다. 디자인이 경제적이고 비용 효율적이면, 제품의 가격을 낮출 수 있고, 소비자들은 더 많은 제품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또한, 경제적인 디자인은 기업의 이익을 높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V(디자인가치) = P(성능)/C(비용)와 관련된 디자인 조건 중 경제성이 가장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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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컬러 인쇄를 위해 C, M, Y, K 4색의 네거필름으로 만드는 과정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색분해
  2. 색필터
  3. 색도도
  4. 색수정
(정답률: 71%)
  • 컬러 인쇄를 위해 C, M, Y, K 4색의 네거필름으로 만드는 과정을 "색분해"라고 합니다. 이는 원래 이미지를 각각의 색상으로 분해하여 필요한 색상만을 사용하여 출력하기 때문입니다. 즉, 각각의 색상 필름을 사용하여 원래 이미지를 분해하고, 이를 다시 합성하여 컬러 인쇄를 완성하는 과정을 "색분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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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 형태(form) 중 반드시 수학적 법칙과 함께 생기며, 가장 뚜렷한 질서를 갖는 것은?

  1. 유기적 형태
  2. 기하학적 형태
  3. 내부적 형태
  4. 자연적 형태
(정답률: 85%)
  • 기하학적 형태는 수학적 법칙에 따라 정확한 질서와 규칙성을 갖는 형태이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원의 경우 반지름과 지름의 길이, 원주와 넓이 등의 수학적 법칙이 존재하며, 이에 따라 정확한 형태를 갖게 됩니다. 또한, 삼각형, 사각형, 원기둥 등의 기하학적 형태들은 수학적 법칙에 따라 정확한 질서와 규칙성을 갖게 됩니다. 따라서, 기하학적 형태는 가장 뚜렷한 질서를 갖는 형태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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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배색을 할 때 고려해야하는 사항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사물의 성능이나 기능에 부합되는 배색을 하여 주변과 어울릴 수 있도록 한다.
  2. 사용자 성별, 연령을 고려하여 편안한 느낌을 가질 수 있도록 한다.
  3. 색의 이미지를 통해서 전달하려는 목적이나 기능을 기준으로 배색한다.
  4. 목적에 관계없이 아름다움을 우선으로 하고 타 제품에 비해 준에 띄는 색으로 배색하여야 한다.
(정답률: 90%)
  • "목적에 관계없이 아름다움을 우선으로 하고 타 제품에 비해 준에 띄는 색으로 배색하여야 한다."는 적절하지 않은 사항입니다. 배색은 사용자나 제품의 목적, 기능, 이미지 등을 고려하여 결정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목적에 관계없이 아름다움만을 우선으로 고려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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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색의 점이(점증)는 디자인의 원리 중 어느 영역에 속하는가?

  1. 통일
  2. 율동
  3. 반복
  4. 조화
(정답률: 80%)
  • 색의 점증은 율동 원리에 속합니다. 색의 점증은 색상의 대비를 이용하여 시각적인 움직임을 만들어내는데, 이러한 움직임은 율동적인 느낌을 주기 때문입니다. 즉, 색의 점증은 색상의 대비를 이용하여 시각적인 리듬을 만들어내는 것으로, 이는 율동 원리에 따라 움직이는 것처럼 느껴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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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인터넷 일반

21. 웹브라우저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1. 도스(DOS) 운영체제에서 사용할 수 있는 웹브라우저로 모자이크(Mosaic)가 있다.
  2. 인터넷 망에서 정보를 검색하는데 사용되는 응용 프로그램이다.
  3. 웹브라우저는 하이퍼텍스트 문서를 읽는 프로그램이다.
  4. 대표적인 웹브라우저로는 인터넷 익스플로러 등이 있다.
(정답률: 63%)
  • 정답은 "도스(DOS) 운영체제에서 사용할 수 있는 웹브라우저로 모자이크(Mosaic)가 있다."가 아닙니다.

    도스(DOS) 운영체제에서는 그래픽 사용이 제한적이기 때문에 웹브라우저를 사용하는 것이 어려웠습니다. 따라서 모자이크(Mosaic)와 같은 그래픽 기반의 웹브라우저는 윈도우즈 운영체제에서 사용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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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전자우편 서비스 헤더 중 숨은 참조자를 나타내는 것은?

  1. Rcc
  2. Bcc
  3. Bc
  4. Cc
(정답률: 61%)
  • Bcc는 Blind Carbon Copy의 약자로, 이메일을 보내는 사람이 수신자 목록에 추가한 이메일 주소 중에 다른 수신자들에게는 숨겨져 보이지 않는 참조자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Bcc를 사용하면 수신자들 간에 이메일 주소가 공개되지 않아 개인정보 보호에 유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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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HTML 태그 중 문자의 굵기나 크기, 강조, 색상 등과 관련이 없는 태그는?

  1. <HR>
  2. <B>
  3. <U>
  4. <SUB>
(정답률: 62%)
  • 정답은 "<HR>"입니다. "<HR>"은 수평선을 그리는 태그로, 문자의 굵기나 크기, 강조, 색상 등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B>", "<U>", "<SUB>"은 각각 문자를 굵게, 밑줄을 긋게, 아래 첨자로 표시하는 태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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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음이 설명하고 있는 웹페이지 저작도구는?

  1. 드림위버
  2. 자바스크립트
  3. 플래시
  4. 포토샵
(정답률: 72%)
  • 위의 이미지는 애니메이션 효과를 가진 움직이는 이미지이며, 이러한 애니메이션 효과를 구현하는 것은 플래시가 주로 사용되기 때문에 정답은 "플래시"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웹페이지를 제작하는 데 사용되는 도구이지만, 애니메이션 효과를 구현하는 데는 플래시가 가장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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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웹 서버에서 동작하고, 클라이언트의 요청에 따라 데이터를 가공하여 새로운 결과 문서를 반환하는데 사용되는 스크립트 언어로 적당하지 않은 것은?

  1. ASP
  2. CSS
  3. PHP
  4. JSP
(정답률: 66%)
  • CSS는 스타일 시트 언어로, 웹 페이지의 레이아웃과 스타일을 정의하는 데 사용됩니다. 데이터를 가공하거나 새로운 결과 문서를 반환하는 데 사용되지 않기 때문에, 이 중에서 적당하지 않은 것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CSS"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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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8비트씩 4개의 옷텟, 총 32비트로 구성된 IP 주소 체계는?

  1. IPv3
  2. IPv4
  3. IPv5
  4. IPv6
(정답률: 82%)
  • 8비트씩 4개의 옷텟, 총 32비트로 구성된 IP 주소 체계는 IPv4입니다. 이는 현재까지 가장 널리 사용되는 IP 주소 체계이며, 인터넷에서 사용되는 대부분의 기기들이 IPv4 주소를 사용합니다. 다른 보기인 IPv3, IPv5, IPv6은 각각 실험적인 프로토콜, 멀티미디어 전송을 위한 프로토콜, 다음 세대 IP 주소 체계로 현재까지는 IPv4가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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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인터넷의 역사에 대한 설명과 해당연도가 틀린 것은?

  1. 1969년 : 미 국방성의 ARPANET 탄생
  2. 1984년 : DNS 개념 도입
  3. 1990년 : NSFNET이 해체되고 ARPANET 중심으로 성장
  4. 1993년 : INTERNIC 설립
(정답률: 74%)
  • ARPANET은 1969년에 미 국방성에서 탄생한 인터넷의 시초이며, 1984년에는 DNS 개념이 도입되어 인터넷 주소 체계가 개선되었습니다. 1990년에는 NSFNET이 해체되고 ARPANET이 중심으로 성장하면서 인터넷이 상용화되었습니다. 1993년에는 INTERNIC이 설립되어 인터넷의 관리와 운영이 체계화되었습니다. 따라서, 해당 연도가 틀린 것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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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HTML 태그의 특징에 대해 옳은 것은?

  1. 시작 태그는 있으나 종료 태그는 없다.
  2. 대소문자 구별을 명확히 해야 한다.
  3. 들여쓰기가 가능하며 웹 브라우저에서 들여쓰기가 적용된다.
  4. 태그 안에 속성을 정의할 수 있다.
(정답률: 66%)
  • 태그 안에 속성을 정의할 수 있는 이유는, HTML 태그가 요소의 역할을 정의하는 것 뿐만 아니라, 요소의 속성을 정의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태그는 이미지를 삽입하는 요소를 정의하지만, 이 요소에 대한 속성으로 이미지의 경로, 크기, 대체 텍스트 등을 정의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속성은 해당 요소의 시작 태그 안에 정의되며, 속성 이름과 값 사이에 등호(=)를 사용하여 정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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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인터넷(Internet) 광고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광고에 대한 효과를 실시간으로 확인 가능하다.
  2. 초기 광고제작 단가가 타 매체에 비해 저렴하다.
  3. 디지털 매체이므로 광고 내용의 수정은 쉽지 않다.
  4. 기존 매체에 비해 더욱 명확한 타겟(Target) 마케팅이 이루어진다.
(정답률: 79%)
  • 디지털 매체이므로 광고 내용의 수정은 쉽지 않다는 것은 오히려 특징이 아니라 장단점 중 단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인터넷 광고는 디지털 매체이기 때문에 광고 내용을 수정하려면 다시 제작해야 하기 때문에 수정 비용이 들어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기존 매체에 비해 수정 비용이 적게 들어간다는 장점과 함께 고객의 요구에 따라 신속하게 광고를 수정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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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네트워크에 연결된 시스템의 논리주소를 물리주소로 변환시켜 주는 프로토콜은?

  1. TCP
  2. IP
  3. FTP
  4. ARP
(정답률: 40%)
  • ARP는 Address Resolution Protocol의 약자로, 네트워크 상에서 논리주소(IP 주소)를 물리주소(MAC 주소)로 변환시켜주는 프로토콜입니다. 따라서 ARP가 정답입니다. TCP는 전송 제어 프로토콜, IP는 인터넷 프로토콜, FTP는 파일 전송 프로토콜로, 이들은 ARP와는 다른 기능을 수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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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웹 서비스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1. 명령어 기반 인터페이스를 제공하여 초보자도 쉽게 이용할 수 있다.
  2. 하이퍼미디어 기술을 통하여 정보 교류나 정보 검색을 수행한다.
  3. 웹 페이지들은 링크로 연결되어 원하는 정보로 쉽게 이동할 수 있다.
  4. 문자와 이미지, 음성, 동영상 등의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제공한다.
(정답률: 61%)
  • 정답은 "명령어 기반 인터페이스를 제공하여 초보자도 쉽게 이용할 수 있다."입니다. 이유는 현재 대부분의 웹 서비스는 GUI(Graphical User Interface)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명령어 기반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것은 오히려 초보자에게는 불편하고 어려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설명은 틀린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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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자바스크립트에서 변수명으로 선언할 수 없는 것은?

  1. menu_7
  2. total
  3. 2cond_name
  4. _regnumber
(정답률: 58%)
  • 자바스크립트에서 변수명은 문자, 숫자, 밑줄(_)로 이루어질 수 있지만, 숫자로 시작할 수는 없습니다. 따라서 "2cond_name"은 변수명으로 선언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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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일반적으로 검색 엔진에 inter* 라고 입력했을 때 검색될 수 없는 정보는?

  1. internet
  2. international
  3. intercept
  4. intranet
(정답률: 79%)
  • "inter*"는 "inter"로 시작하는 단어를 검색하는 것이므로, "internet", "international", "intercept"는 모두 검색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intranet"은 "inter"로 시작하지만 "intra"라는 접두어가 붙어 있어서 "inter*"로 검색되지 않습니다. "intranet"은 조직 내부에서만 사용되는 네트워크를 의미하는데, 이는 일반적으로 인터넷과는 구분되는 비공개 네트워크이기 때문에 "inter*"로 검색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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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a href="http://www.hrdkorea.or.kr" target="ⓐ">에서 ⓐ에 나타날 수 있는 값과 그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1. _blank : 링크된 문서를 새 창에 보여준다.
  2. _parent : 링크된 문서를 창 전체에 보여준다.
  3. _self : 링크된 문서를 하이퍼링크가 있던 현재 프레임에 보여준다.
  4. _top : 링크된 문서를 창 전체에 보여준다.
(정답률: 49%)
  • 정답: "_parent : 링크된 문서를 창 전체에 보여준다."

    설명: "_parent"는 현재 프레임의 부모 프레임에 링크된 문서를 보여주는 값입니다. 따라서 "창 전체에 보여준다"는 설명이 틀린 것입니다. "_top"이 창 전체에 보여주는 값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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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자바스크립트의 Document 객체에서 화면에 글자를 출력하기 위해 사용하는 함수는?

  1. print()
  2. write()
  3. insert()
  4. input()
(정답률: 55%)
  • 정답은 "write()"입니다. 이 함수는 Document 객체의 메서드 중 하나로, HTML 문서에 텍스트를 출력하는 데 사용됩니다. 이 함수는 문자열을 인수로 받아서 해당 문자열을 현재 문서에 추가합니다. 따라서 "write()" 함수를 사용하여 JavaScript 코드에서 동적으로 HTML 문서에 텍스트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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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웹 페이지를 디자인 할 때고려해야 할 사항으로 틀린 것은?

  1. 사용자 개개인의 선호도나 사용수준에 맞춰 누구라도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디자인 한다.
  2. 사용자의 경험이나 학력, 언어능력 또는 집중력 정도에 차이를 두어 사용자 개개인 별로 난이도에 맞게 디자인 한다.
  3. 사용자가 우연한 또는 의도하지 않은 선택의 결과로 어려움에 빠지는 경우를 최소화하도록 디자인한다.
  4. 사용자에게 필요한 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도록 디자인 한다.
(정답률: 89%)
  • 정답은 "사용자 개개인의 선호도나 사용수준에 맞춰 누구라도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디자인 한다."입니다.

    사용자의 경험이나 학력, 언어능력 또는 집중력 정도에 차이를 두어 사용자 개개인 별로 난이도에 맞게 디자인하는 것은 맞는 것이지만, 이는 "고급 사용자"나 "초보 사용자" 등의 그룹을 나누어 디자인하는 것이 아니라, 개개인의 차이를 고려하여 디자인하는 것입니다. 이는 사용자 중 일부가 다른 사용자보다 더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는 것을 인정하고, 그들도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디자인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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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위지웍(WYSIWYG) 기반의 웹 에디터가 아닌 것은?

  1. Namo Web Editor
  2. Front Page
  3. Ultra Edit
  4. Netscape Composer
(정답률: 51%)
  • Ultra Edit은 텍스트 편집기이며, 위지웍(WYSIWYG) 기반의 웹 에디터가 아니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나머지 보기는 모두 위지웍(WYSIWYG) 기반의 웹 에디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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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OSI 7계층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인터넷 계층
  2. 물리 계층
  3. 네트워크 계층
  4. 전송 계층
(정답률: 75%)
  • 인터넷 계층은 OSI 7계층 모델에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인터넷 계층은 TCP/IP 모델에서 사용되는 계층으로, OSI 7계층 모델에서는 네트워크 계층과 유사한 역할을 합니다. 인터넷 계층은 IP 프로토콜을 사용하여 데이터를 라우팅하고, 패킷의 전송을 관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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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자바스크립트의 특징으로 틀린 것은?

  1. 객체 지향 프로그램 언어로 내장 객체를 사용한다.
  2. HTML 내에 삽입되어 홈페이지에 다양한 효과를 줄수 있다.
  3. 대소문자를 구별하지 않는다.
  4. alert()는 자바스크립트 내장 함수이다.
(정답률: 77%)
  • 자바스크립트는 대소문자를 구별하지 않는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는 변수명, 함수명, 객체 속성명 등 모든 식별자에 적용됩니다. 따라서 변수명을 "myVariable"이나 "myvariable"이나 모두 같은 식별자로 인식합니다. 이는 코드 작성 시 오타를 줄이고 가독성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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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DHTML의 구성 요소로 옳게 나열한 것은?

  1. HTML, CSS, JavaScript
  2. HTML, JSS, JavaScript
  3. HTML, CSS, JSS, JavaScript
  4. HTML, CSS, JSS, JavaScript, VBScript
(정답률: 74%)
  • DHTML은 HTML, CSS, JavaScript로 구성됩니다.

    - HTML은 웹 페이지의 구조와 내용을 정의하는 마크업 언어입니다.
    - CSS는 HTML 문서의 스타일과 레이아웃을 지정하는 스타일 시트 언어입니다.
    - JavaScript는 웹 페이지의 동적인 기능을 구현하는 스크립트 언어입니다.

    따라서, DHTML은 이 세 가지 기술을 조합하여 웹 페이지를 보다 동적이고 상호작용적으로 만드는 기술입니다. JSS나 VBScript는 DHTML의 구성 요소가 아니므로 정답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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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웹그래픽스 디자인

41. 플래시(flash)를 이용한 웹 그래픽 제작의 특징으로 틀린 것은?

  1. 애니메이션의 처음과 끝을 제작하면 중간단계를 자동으로 생성할 수 있다.
  2. 사용자의 동작에 반응하는 효과를 낼 수 있다.
  3. 애니메이션과 사운드가 통합된 결과물을 얻을 수 있다.
  4. 실사와 같은 애니메이션을 제작하기에 가장 적합하다.
(정답률: 57%)
  • "실사와 같은 애니메이션을 제작하기에 가장 적합하다."는 오히려 틀린 설명입니다. 플래시는 일반적으로 실사와 같은 현실적인 그래픽보다는 스타일리시하고 추상적인 그래픽에 더 적합합니다. 따라서 이 보기가 틀린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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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다음이 설명하고 있는 것은?

  1. 셀 애니메이션
  2. 스크래치 애니메이션
  3. 컷 아웃 애니메이션
  4. 클래이 애니메이션
(정답률: 79%)
  • 위 그림은 셀 애니메이션의 예시이다. 셀 애니메이션은 연속된 이미지를 조금씩 바꾸어가며 움직임을 만드는 애니메이션 기법이다. 따라서 위 그림처럼 여러 장의 그림을 그려서 연속적으로 보여주면서 움직임을 만들어내는 것이 특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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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컴퓨터 그래픽스(Computer Graphic) 발달 과정 중 제5세대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약 18000개의 진공관으로 이루어진 컴퓨터인 애니악(ENIAC) 개발되었다.
  2. 컴퓨터를 통해 영상, 음성, 매체 등의 정보를 컴퓨터 기술인 멀티미디어(Multimedia)가 발전하였다.
  3. 프렉탈 기법으로 간단한 형태에서 복잡한 형태로 표현이 가능하여 자연경관이나 혹성 표면을 실제와 같이 표현 할 수 있게 되었다.
  4. 국제 컴퓨터 그래픽 협회인 SIGRAPH 가 결성되어 매년마다 컴퓨터 그래픽 애니메이션의 작품을 발표하였다.
(정답률: 54%)
  • 제5세대는 1980년대 후반부터 1990년대 초반까지의 컴퓨터 그래픽스 발달 과정을 말하며, 이때 컴퓨터를 통해 영상, 음성, 매체 등의 정보를 컴퓨터 기술인 멀티미디어가 발전하였습니다. 이는 컴퓨터 그래픽스 기술이 더욱 발전하고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될 수 있게 되었음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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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CRT에서 초당 이미지가 재생되는 횟수를 무엇이라 하는가?

  1. 지속률
  2. 스캔률
  3. 감화율
  4. 재생률
(정답률: 77%)
  • 정답: 재생률

    설명: CRT는 이미지를 표시하기 위해 전자 광선을 사용합니다. 이 광선은 화면을 스캔하면서 이미지를 만들어냅니다. 초당 스캔되는 횟수가 많을수록 이미지가 더 부드럽게 보이게 됩니다. 이를 재생률이라고 부릅니다. 따라서 CRT에서 초당 이미지가 재생되는 횟수를 재생률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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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다음 설명에 해당되는 리샘플링 알고르즘은?

  1. Bicubic
  2. Bilinear
  3. Resolution
  4. Nearest Neighbor
(정답률: 38%)
  • 이미지를 확대 또는 축소할 때, Bicubic 알고리즘은 주변 16개의 픽셀을 고려하여 보다 부드러운 이미지를 생성합니다. 따라서 이 이미지에서 사용된 리샘플링 알고리즘은 Bicubic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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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파일포맷은?

  1. *.PICT
  2. *.PNG
  3. *.TIFF
  4. *.AI
(정답률: 79%)
  • 해당 파일포맷은 "*.PNG" 입니다.

    이유는 이미지 파일 포맷 중 하나로, 투명도를 지원하는 포맷입니다. 그림의 배경이 투명한 부분이 있을 경우, 이를 표현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또한, 압축을 지원하여 용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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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웹디자인 프로세스 중 프로젝트 기획 단계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웹 사이트를 구축할 웹 기획자, 웹디자이너, 웹 프로그래머 등의 제작팀을 구성한다.
  2. 웹 사이트의 내용과 관련된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아이디어를 도출한다.
  3. 서비스 목적과 사용자 계층을 고려하여 디자인 컨셉(concept)과 콘텐츠의 내용을 정의한다.
  4. 사용자 분석과 개발 전략 및 홍보 전략을 세운다.
(정답률: 65%)
  • 사용자 분석과 개발 전략 및 홍보 전략을 세우는 것은 웹디자인 프로세스 중 프로젝트 기획 단계에 해당하는 일이다. 따라서, 주어진 보기에서는 모든 항목이 프로젝트 기획 단계에 해당하며, 정답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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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다음이 설명하고 있는 것은?

  1. 로토스코핑
  2. 모션캡쳐
  3. 플립북
  4. 모핑
(정답률: 58%)
  • 위 그림은 로토스코핑 기술을 사용하여 만들어진 것으로, 로토스코핑은 영상이나 이미지를 일정한 간격으로 촬영하여 그 사이를 채워가며 움직임을 부드럽게 만드는 기술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로토스코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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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내비게이션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일관성 있는 네비게이션을 만들어야 한다.
  2. 사용자의 환경을 고려해야 한다.
  3. 최대한 많은 메뉴를 만들어야 한다.
  4. 링크가 끊어진 페이지가 없어야 한다.
(정답률: 89%)
  • "최대한 많은 메뉴를 만들어야 한다."는 사용자가 다양한 기능과 정보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메뉴가 적으면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찾기 어려워지고, 이는 사용성을 저해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다양한 메뉴를 만들어 사용자가 필요한 정보를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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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모니터 해상도를 나타내는 픽셀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Picture와 Element의 합성어이다.
  2. 이미지의 최소단위이다.
  3. 픽셀의 수치가 낮을수록 이미지 해상도가 높다.
  4. PPI는 Pixel Per Inch의 약자이다.
(정답률: 82%)
  • "픽셀의 수치가 낮을수록 이미지 해상도가 높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픽셀의 수치가 낮을수록 이미지 해상도가 낮아지며, 픽셀의 수치가 높을수록 이미지 해상도가 높아집니다. 이는 픽셀이 이미지를 이루는 최소 단위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보기에서 틀린 것은 "픽셀의 수치가 낮을수록 이미지 해상도가 높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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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선(Line) 표시에서 면으로 변화하는 상태를 자연스럽게 조작할 수 있는 질감 묘사 모델링으로 복잡한 자연경관이나 불규칙한 성질을 가진 것들을 표현할 수 있게 된 모델은?

  1. 서피스 모델
  2. 솔리드 모델
  3. 프랙탈 모델
  4. 라파메트릭 모델
(정답률: 58%)
  • 프랙탈 모델은 자연계에서 발견되는 복잡한 구조를 모방하여 만들어진 모델로, 자연스러운 질감과 불규칙한 형태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선에서 면으로 변화하는 상태를 자연스럽게 조작할 수 있어 복잡한 자연경관이나 불규칙한 성질을 가진 것들을 표현하는 데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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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다음이 설명하고 있는 인터페이스 방식은?

  1. CRT
  2. GUI
  3. PDA
  4. GPU
(정답률: 75%)
  • 해당 인터페이스 방식은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GUI)입니다. 이는 그래픽 요소들을 사용하여 사용자와 컴퓨터 간의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하는 인터페이스 방식입니다. 위의 이미지에서도 그래픽 요소들을 사용하여 사용자가 버튼을 클릭하거나 입력을 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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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웹 디자인 시 타이포그래피를 적용할 때 고려사항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페이지마다 또는 동일한 페이지 내에 다양한 서체 사용
  2. 가독성, 판독성을 고려한 서체 사용
  3. 웹페이지의 여백과 문장의 정렬
  4. 사이트의 내용과 컨셉(concept)에 어울리는 서체 사용
(정답률: 82%)
  • 서체를 일관되게 사용하지 않으면 사용자가 혼란스러워하고 페이지의 일관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페이지마다 또는 동일한 페이지 내에 다양한 서체 사용"이 가장 거리가 먼 고려사항이 됩니다. 일관성 있는 서체 사용은 사용자의 가독성과 판독성을 높이며, 웹페이지의 여백과 문장의 정렬, 사이트의 내용과 컨셉(concept)에 어울리는 서체 사용과 함께 웹 디자인에서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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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벡터(Vector) 방식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단순한 도형의 표현에 적합하다.
  2. 이미지를 확대, 축소해도 화질에는 손상이 없다.
  3. 수학적인 방식으로 이루어진 방식이다.
  4. 픽셀의 단위를 갖으며, 파일의 크기도 커진다.
(정답률: 72%)
  • 벡터 방식은 수학적인 방식으로 이루어진 방식으로, 단순한 도형의 표현에 적합하며 이미지를 확대, 축소해도 화질에는 손상이 없습니다. 하지만 픽셀의 단위를 갖지 않고, 파일의 크기도 작기 때문에 픽셀 단위로 표현된 라스터 방식에 비해 파일의 크기가 커집니다. 따라서 "픽셀의 단위를 갖으며, 파일의 크기도 커진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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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케스케이딩 스타일 시트(Cascading Style Sheet)의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HTML 요소의 기능을 확장한다.
  2. 통일된 문서 양식을 디자인할 수 있다.
  3. 문서의 형식을 다양하게 구성할 수 있다.
  4. 다양한 이미지의 디자인 편집을 할 수 있다.
(정답률: 54%)
  • 케스케이딩 스타일 시트는 HTML 요소의 디자인을 담당하는 기술로, 다양한 이미지의 디자인 편집을 할 수 있다는 설명은 케스케이딩 스타일 시트와는 관련이 없는 내용이므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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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웹에서 주로 사용되는 컬러 방식은?

  1. CMYK
  2. RGB
  3. HSB
  4. LAB
(정답률: 81%)
  • 웹에서 주로 사용되는 컬러 방식은 RGB입니다. 이는 빨강(Red), 초록(Green), 파랑(Blue)의 3가지 색상을 조합하여 모든 색상을 표현하는 방식으로, 웹에서 사용되는 모니터나 디스플레이 등에서 색상을 표현하는 데 가장 적합한 방식입니다. CMYK는 인쇄물에서 사용되는 방식이며, HSB와 LAB는 색상을 다양한 방식으로 표현하는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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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변화되는 여러 개의 장면을 연속적으로 나타내어 움직이는 것처럼 표현하는 기술은?

  1. 맵핑
  2. 모델링
  3. 크로마키
  4. 애니메이션
(정답률: 88%)
  • 애니메이션은 변화되는 여러 개의 장면을 연속적으로 나타내어 움직이는 것을 표현하는 기술입니다. 다른 보기인 맵핑은 투사기술, 모델링은 3D 모델 제작 기술, 크로마키는 배경 제거 기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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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사용자 인터페이스(UI)를 디자인 할 때 일반적으로 고려해야할 사항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사용 편리성 : 정보접근이 용이하고 기억하기 쉬워야 한다.
  2. 심미적 구성 : 시각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사용자의 정보흡수와 작업수행을 도와야 한다.
  3. 개인성 : 사용자의 경험이나 개인 선호도, 능력의 차이를 두고 개인의 특성에 맞도록 한다.
  4. 일관성 : 전체 구조 및 그래픽적 요소를 일관성 있게 디자인해야 한다.
(정답률: 72%)
  • 정답은 없습니다. 모든 보기가 UI 디자인 시 고려해야할 사항입니다.

    개인성은 사용자의 경험이나 개인 선호도, 능력의 차이를 고려하여 UI를 디자인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는 사용자들이 UI를 보는 시각이 다르고, 다양한 능력과 선호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시력이 약한 사용자를 위해 폰트 크기를 크게 하거나, 색감이 미약한 사용자를 위해 대비를 높이는 등의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UI를 개인의 특성에 맞게 디자인하면 사용자들이 더욱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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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넓은 의미로 인쇄술을 의미하며 인쇄를 전제로 한 문자 표현이나 작품을 지칭하는 말로 주어진 면적 안에서 시각화 할 수 있는 정보량을 명료도, 가독성 정도를 고려하여 결정하면서 동시에 그 서체의 아름다움이나 내용 표현의 적절성, 표현성 등을 갖추어야 하는것을 뜻하는 용어는?

  1. Typography
  2. Font
  3. Typestyle
  4. Typeface
(정답률: 84%)
  • 주어진 면적 안에서 시각화 할 수 있는 정보량을 명료도, 가독성 정도를 고려하여 결정하면서 동시에 그 서체의 아름다움이나 내용 표현의 적절성, 표현성 등을 갖추어야 하는 것은 Typography의 정의에 해당합니다. Font는 서체의 형태를 의미하며, Typestyle은 서체의 스타일을 의미합니다. Typeface는 서체의 종류를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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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벡터(Vector)방식의 이미지를 비트맵(bitmap) 방식의 이미지로 변환시키는 것을 나타내는 용어는?

  1. Vectorizing
  2. Rasterizing
  3. Anti-Aliasing
  4. Synchronizing
(정답률: 73%)
  • 벡터(Vector) 방식의 이미지는 수학적인 공식으로 이루어져 있어 확대 및 축소를 해도 깨지지 않지만, 비트맵(bitmap) 방식의 이미지는 픽셀(pixel) 단위로 이루어져 있어 확대 및 축소를 하면 깨지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따라서 벡터 방식의 이미지를 비트맵 방식으로 변환하는 것을 Rasterizing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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