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디자인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4-10-11)

웹디자인기능사
(2014-10-11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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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디자인 일반

1. 빛의 스펙트럼에서 인간의 눈에 색상 기호로 인지되는 파장의 범위는?

  1. 180nm ~ 780nm
  2. 180nm ~ 1080nm
  3. 380nm ~ 780nm
  4. 380nm ~ 1080nm
(정답률: 89%)
  • 인간의 눈은 주로 3가지 종류의 색감 센서인 원추세포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들 센서는 각각 파란색, 녹색, 빨간색을 감지하는데, 이들이 가장 민감한 파장 범위는 각각 420~440nm, 534~545nm, 564~580nm입니다. 따라서 인간의 눈이 인지할 수 있는 색상의 파장 범위는 이들 파장 범위를 포함한 380~780nm 범위 내에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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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기계화와 대량생산에 의한 제품의 품질저하에 반대하며 영국에서 일어난 미술공예운동(Art Crafts Movement)의 창시자는?

  1. 윌리엄 모리스
  2. 헨리 포드
  3. 반 데 벨데
  4. 무테지우스
(정답률: 92%)
  • 윌리엄 모리스는 기계화와 대량생산에 의한 제품의 품질저하에 반대하며, 수작업으로 만든 공예품의 가치를 강조하는 미술공예운동을 창시한 인물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윌리엄 모리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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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회색 바탕 위의 흰색 보다 검정 바탕 위의 흰색이 더 밝게 보이는 대비효과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1. 색상대비
  2. 명도대비
  3. 보색대비
  4. 한난대비
(정답률: 83%)
  • 검정색은 최대한 어두운 색상이며, 회색보다 더 어두운 색상입니다. 따라서 검정 바탕 위의 흰색은 더욱 더 밝게 느껴지게 됩니다. 이러한 대비 효과를 명도대비라고 합니다. 명도대비는 색상의 밝기 차이에 따라 물체의 형태와 공간적인 구성을 강조하고 시각적인 효과를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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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그레이 스케일(Gray Scale)이란?

  1. 색상환에서 서로 마주보는 색을 혼합하는 것이다.
  2. 흰색, 회색, 검은색을 말한다.
  3. 명도의 기준 척도로 검은색과 흰색 사이의 단계를 나누어 놓은 것이다.
  4. 색의 순환성에 따라 원형으로 배열한 것이다.
(정답률: 83%)
  • 그레이 스케일은 검은색과 흰색 사이의 명도를 단계별로 구분하여 표현하는 것입니다. 즉, 명도의 기준 척도로 사용되며, 흑백 사진이나 그래픽 디자인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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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색의 활용 효과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밝은 바탕에 어두운 색 글자보다 어두운 바탕에 밝은 색 글자가 더 굵고 커 보인다.
  2. 같은 크기의 노란색 공과 파란색 공을 비교하면 노란색 공이 더 가볍게 느껴진다.
  3. 천장을 좀 더 높게 보이게 하려면 벽면과 동일계열의 고명도 색을 천장에 칠한다.
  4. 상의를 하의보다 더 어두운 색상으로 하면 키가 더 커 보인다.
(정답률: 70%)
  • "상의를 하의보다 더 어두운 색상으로 하면 키가 더 커 보인다."라는 설명은 틀린 설명입니다. 옷의 색상은 키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으며, 옷의 색상이 키를 크게 보이게 만드는 것은 아닙니다. 옷의 색상은 옷의 디자인, 재질, 핏 등과 함께 조합하여 스타일을 완성하는 요소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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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 ( ) 안에 들어갈 알맞은 용어는?

  1. A : 점, B : 형
  2. A : 선, B : 형태
  3. A : 형, B : 면
  4. A : 형, B : 형태
(정답률: 85%)
  • 이미지에서 보이는 것은 3차원적인 형태이므로 A는 "형"이어야 하고, B는 그 형태를 나타내는 것이므로 "형태"가 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A : 형, B : 형태"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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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바우하우스의 설립자이며, 근대 건축과 디자인 운동의 대표적인 지도자는?

  1. 모리스(MORRIS, WILLIAM)
  2. 그로피우스(GROPIUS, WALTER)
  3. 로위(ROWEY, RAYMOND)
  4. 팹스너(PEVSNER, NIKOLAUS)
(정답률: 69%)
  • 바우하우스는 근대 건축과 디자인 운동의 대표적인 학교로, 이를 창설한 것이 그로피우스(GROPIUS, WALTER)입니다. 따라서 그로피우스는 바우하우스의 설립자이며, 근대 건축과 디자인 운동의 대표적인 지도자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바우하우스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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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저드(D, Judd)의 색채 조화의 원리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질서의 원리
  2. 유사의 원리
  3. 친근감의 원리
  4. 연속성의 원리
(정답률: 42%)
  • 저드의 색채 조화의 원리 중 "연속성의 원리"는 해당하지 않습니다. 연속성의 원리는 색상이 서로 이어져 있을 때 그 색상들이 하나의 그룹으로 묶이는 경향을 말하는데, 이는 색채 조화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연속성의 원리는 저드의 색채 조화의 원리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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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색의 혼합에서 TV의 컬러 이미지는 어떤 방식으로 표현 되는가?

  1. 회전혼합
  2. 병치가산혼합
  3. 중간혼합
  4. 감산병치혼합
(정답률: 80%)
  • TV의 컬러 이미지는 병치가산혼합 방식으로 표현됩니다. 이는 빨강, 초록, 파랑 세 가지 기본색을 사용하여 모든 색을 만들어내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빛의 혼합 원리를 기반으로 하며, 각 기본색의 밝기를 조절하여 다양한 색상을 만들어냅니다. 따라서 TV에서는 빨강, 초록, 파랑 세 가지 색상의 LED를 사용하여 이미지를 표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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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율동(rhythm)의 요소로 볼 수 없는 것은?

  1. 점증
  2. 반복
  3. 변칙
  4. 대칭
(정답률: 72%)
  • 율동의 요소로 볼 수 없는 것은 "대칭"입니다.

    율동은 일정한 점증, 반복, 변칙적인 요소들이 조합되어 만들어지는데, 이 중에서 대칭은 율동의 특징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대칭은 대칭적인 형태를 가지는 것으로, 율동의 리듬적인 특성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대칭은 율동의 요소로 볼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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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착시현상 중 주위 도형의 조건에 따라 특정한 도형의 크기나 면적이 더욱 커 보이거나 작아 보이는 현상은?

  1. 길이의 착시
  2. 크기의 착시
  3. 방향의 착시
  4. 앙면시의 입체
(정답률: 84%)
  • 주위 도형의 조건에 따라 특정한 도형의 크기나 면적이 더욱 커 보이거나 작아 보이는 현상은 크기의 착시입니다. 이는 인간의 시각 체계에서 발생하는 현상으로, 주변의 다른 요소들과의 상대적 크기나 거리에 따라 인식되는 크기가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동일한 크기의 원이 주변에 작은 원들로 둘러싸여 있으면, 중앙의 원은 더 작아 보일 수 있습니다. 반대로, 동일한 크기의 원이 주변에 큰 원들로 둘러싸여 있으면, 중앙의 원은 더 크게 보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크기의 착시는 일상 생활에서 많이 경험되며, 디자인이나 예술 작품에서도 활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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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형태의 분류 중 이념적 형태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자연형태, 인위적 형태로 분류할 수 있다.
  2. 눈으로 볼 수 있고 손으로 만질 수 있는 모든 형태를 말한다.
  3. 점, 선, 면의 이동형태에 따라 입체를 형성하기 때문에 추상적 형태라고 한다.
  4. 현실적으로 존재하는 형태를 말한다.
(정답률: 70%)
  • 점, 선, 면은 수학적인 개념으로 실제로 물체를 구성하는 것은 아니지만, 이들의 이동과 결합으로 입체를 형성할 수 있다는 추상적인 개념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형태를 이념적 형태라고 부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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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먼셀 표색계의 채도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채도는 색의 밝고 어두운 정도를 말하며 검정을 0 으로 하고 흰색을 10 으로 한다.
  2. 여러 유채색을 정원 모양으로 배열하여 표현한 것을 채도라 한다.
  3. 채도는 1 에서 14 단계로 표기하며 채도가 높을수록 선명하다.
  4. 5R4/12에서 5는 채도를 의미한다.
(정답률: 65%)
  • 채도는 색의 선명도를 나타내는 요소이며, 먼셀 표색계에서는 1에서 14단계로 표기합니다. 이때 채도가 높을수록 색이 더 선명하고 진해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채도가 1인 색은 매우 탁한 색이며, 채도가 14인 색은 매우 선명한 색입니다. 따라서, 채도가 높을수록 색이 더 선명해지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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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음이 설명하고 있는 디자인 원리는?

  1. 균형
  2. 리듬
  3. 변화
  4. 조화
(정답률: 75%)
  • 이 디자인은 조화 원리를 따르고 있습니다. 조화란 여러 요소들이 서로 조화롭게 어우러져 하나의 완성된 작품을 이루는 것을 말합니다. 이 디자인에서는 색상, 선의 굵기와 방향, 그리고 공간 배치 등이 서로 조화롭게 어우러져 균형있고 아름다운 디자인을 이루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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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디자인 조건 중 최소의 재료에 의해 최대의 효과를 얻고자 하는 인간의 활동과 가장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은?

  1. 심미성
  2. 질서성
  3. 경제성
  4. 독창성
(정답률: 91%)
  • 경제성은 최소한의 비용으로 최대한의 효과를 얻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디자인에서도 최소한의 재료와 비용으로 최대한의 효과를 얻기 위해 경제성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는 인간의 활동에서도 마찬가지로, 자원의 제한과 비용을 고려하여 최대한의 효율을 추구하는 경제적인 활동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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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아르누보의 신예술이라는 의미로 전통적 양식에서 탈피하고 새로운 미를 창조하려는 신예술 운동을 주장한 인물은?

  1. 윌리암 모리스(Morris.W)
  2. 앙리 반 데 벨데(Van de velde. Henri)
  3. 헤르만 무테지우스(Muthesius.H)
  4. 구스타프 클링트(Klimt.G)
(정답률: 58%)
  • 앙리 반 데 벨데는 아르누보의 신예술이라는 의미로 전통적 양식에서 탈피하고 새로운 미를 창조하려는 신예술 운동을 주장한 인물입니다. 그는 미술, 디자인, 건축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며 혁신적인 작품을 선보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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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색채 조화를 위한 배색 시 고려해야 할 사항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배색할 때 전체 색조를 생각한 후, 색상 수를 될 수 있는 대로 많이 한다.
  2. 색의 전체적인 인상을 통일하기 위해 색상, 명도, 채도 중 한 가지 공통된 부분을 만들어 준다.
  3. 비슷한 색상들로 이루어진 조화는 명도나 채도에 차이를 두어 대비 효과를 구성한다.
  4. 일반적으로 가벼운 색은 위쪽으로 하고, 무거운 색은 아래쪽으로 한다.
(정답률: 87%)
  • "배색할 때 전체 색조를 생각한 후, 색상 수를 될 수 있는 대로 많이 한다."는 이유는 색채 조화를 위해서는 색상, 명도, 채도 등 다양한 색 속성을 고려해야 하지만, 색상 수가 적으면 색채 조화를 구성하는 데 제한이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가능한 많은 색상을 사용하여 전체적인 색조를 풍부하게 만들어야 색채 조화를 더욱 완성도 있게 구성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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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그래픽의 표현 요소 중 회화나 사진을 비롯하여 도형, 도표 등 문자 이외의 시각화된 것을 의미하는 것은?

  1. 일러스트레이션
  2. 포스터
  3. 신문광고
  4. 표지
(정답률: 74%)
  • 일러스트레이션은 그래픽의 표현 요소 중에서 문자 이외의 시각화된 것을 의미합니다. 포스터, 신문광고, 표지는 모두 일러스트레이션을 포함할 수 있지만, 일러스트레이션 자체가 그래픽의 표현 요소 중 하나이기 때문에 정답으로 선택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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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제품 디자인(Product Design) 분야로 거리가 먼 것은?

  1. 영상 디자인
  2. 완구 디자인
  3. 가전 디자인
  4. 가구 디자인
(정답률: 92%)
  • 영상 디자인은 제품 디자인 분야에서는 비교적 새로운 분야이며, 다른 분야들과는 다른 기술과 전문성이 요구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영상 디자인은 제품의 형태나 기능보다는 시각적인 효과와 인터랙션에 중점을 둔 디자인 분야이기 때문에 다른 분야들과는 차이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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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이 설명하고 있는 현상은?

  1. 부의 잔상
  2. 정의 잔상
  3. 동화 현상
  4. 매스 효과
(정답률: 68%)
  • 이 그림은 "부의 잔상" 현상을 보여줍니다. 부의 잔상이란, 돈을 많이 벌어서 소비하는 것이 아니라 절약하고 투자하여 돈을 더 많이 벌어내는 것으로 인해 부의 증가가 일어나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 그림에서는 한 사람이 돈을 절약하고 투자하여 부의 증가를 이루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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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인터넷 일반

21. 일반적인 웹 브라우저의 기능으로 틀린 것은?

  1. 웹 페이지의 저장 및 인쇄
  2. 최근 방문한 URL 의 목록제공
  3. 소스 파일 보기
  4. 멀티미디어를 이용한 홈페이지 제작
(정답률: 85%)
  • 일반적인 웹 브라우저의 기능 중 "멀티미디어를 이용한 홈페이지 제작"은 틀린 것입니다. 이는 웹 페이지를 제작하는 과정에서 사용되는 웹 디자인 및 개발 도구들과 관련된 기능이며, 일반적인 웹 브라우저에서는 제공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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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다음 중 HTML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HTML은 대ㆍ소문자를 구분한다.
  2. ASCII 무자로 되어 있는 일반 Text 형태이다.
  3. HTML로 제작된 페이지는 웹브라우저에서 해석되어 실행된다.
  4. HTML의 문서는 태그(tag)로 구성되어 있다.
(정답률: 65%)
  • "HTML은 대ㆍ소문자를 구분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HTML은 대소문자를 구분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과 은 동일한 태그로 인식됩니다. 이는 HTML의 유연성을 높이고 작성자의 실수를 방지하기 위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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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지역 간 또는 국가 간과 같이 지리적으로 완전하게 떨어진 곳을 연결하는 통신만은?

  1. VAN
  2. WAN
  3. MAN
  4. LAN
(정답률: 69%)
  • WAN은 Wide Area Network의 약자로, 지리적으로 넓은 지역을 연결하는 통신망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지역 간 또는 국가 간과 같이 지리적으로 완전하게 떨어진 곳을 연결하는 통신망은 WAN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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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OSI 7 계층 중 프로세스 간의 대화 제어 및 동기점을 이용한 효율적인 데이터 복구를 제공하는 계층은?

  1. 세션 계층
  2. 네트워크 계층
  3. 물리 계층
  4. 전송 계층
(정답률: 50%)
  • 세션 계층은 프로세스 간의 대화 제어 및 동기점을 이용한 효율적인 데이터 복구를 제공하는 계층입니다. 이 계층은 통신하는 두 시스템 간의 세션을 설정하고 유지하며, 데이터 전송 중에 발생하는 오류나 중단 등의 문제를 처리합니다. 따라서 데이터 복구와 대화 제어를 위한 기능을 제공하기 때문에 이 문제에 대한 답은 "세션 계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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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다음 기능을 수행하는 것은?

  1. 백신 프로그램
  2. 웹 서버
  3. 프록시 서버
  4. LAN 프로토콜 분석기
(정답률: 72%)
  • 이 기능은 클라이언트가 인터넷에 접속할 때, 클라이언트 대신 인터넷에 접속하여 요청을 처리하고 응답을 받아 클라이언트에게 전달하는 중개자 역할을 수행하는 것으로, 이를 프록시 서버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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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다음 중 LAN의 물리적 통신망 구조가 아닌 것은?

  1. 성(star)형
  2. 버스(bus)형
  3. 십자(cross)형
  4. 링(ring)형
(정답률: 65%)
  • 십자(cross)형은 LAN의 물리적 통신망 구조가 아닙니다. 십자형은 일반적으로 네트워크 장비들을 연결하는 방식으로 사용되며, 이는 라우터나 스위치 등의 장비들이 서로 교차되어 연결되는 형태입니다. 따라서, 이는 LAN의 물리적 통신망 구조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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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인터넷의 시초가 된 네트워크로서, 1969년 미 국방성에서 군사목적으로 개발하였던 것은?

  1. KRNIC
  2. KREONET
  3. InterNIC
  4. ARPANET
(정답률: 86%)
  • ARPANET은 1969년 미 국방성에서 군사목적으로 개발된 최초의 컴퓨터 네트워크로, 인터넷의 시초가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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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다음 중 컴퓨터 네트워크의 장점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공유를 통하여 보안성을 높일 수 있다.
  2. 다른 주변장치를 공유할 수 있다.
  3. 공동 작업을 할 수 있다.
  4. 하나의 응용프로그램을 여러 사람이 사용할 수 있다.
(정답률: 86%)
  • "공유를 통하여 보안성을 높일 수 있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공유는 보안에 취약한 요소 중 하나이며, 공유된 자원에 대한 접근 권한 설정과 보안 강화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공유를 통해 보안성을 높이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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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다음 중 URL 형식에서 :// 앞에 오는 것은?

  1. 프로토콜
  2. IP 주소
  3. 접속 포트번호
  4. 디렉터리명
(정답률: 82%)
  • :// 앞에 오는 것은 프로토콜입니다. URL은 인터넷 상에서 자원에 접근하기 위한 주소를 나타내는데, 이때 어떤 프로토콜을 사용하여 접근할 것인지를 나타내는 것이 ://입니다. 예를 들어 http://www.example.com에서 http는 HTTP 프로토콜을 사용하여 접근한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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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인터넷에서 접속하고자 하는 URL을 정확하게 입력하였지만 "페이지를 표시할수 없다."는 메세지와 함께 접속이 되지 않았다. 그러나 IP 주소를 입력하면 접속이 되는 경우, 클라이언트 측에서 찾을 수 있는 원인으로 가장 적당한 것은?

  1. IP 주소를 할당받지 못한 경우
  2. Proxy 서버를 설정하지 않은 경우
  3. FTP 서버를 설정하지 않은 경우
  4. DNS 서버를 설정하지 않은 경우
(정답률: 52%)
  • DNS 서버는 도메인 이름을 IP 주소로 변환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DNS 서버를 설정하지 않은 경우, 클라이언트는 도메인 이름을 IP 주소로 변환할 수 없어서 해당 페이지에 접속할 수 없게 됩니다. 반면에 IP 주소를 직접 입력하면 DNS 서버를 거치지 않고 바로 접속할 수 있기 때문에 접속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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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자신이 원하는 정보나 특정한 목적을 이루기 위하여 인터넷을 이용하여 정보를 취득하는 일련의 작업을 의미하는 것은?

  1. 검색엔진
  2. 정보검색
  3. 월드 와이드 웹
  4. 위즈윅
(정답률: 81%)
  • 정보검색은 인터넷을 이용하여 자신이 원하는 정보나 목적을 이루기 위해 검색엔진을 통해 월드 와이드 웹에서 정보를 찾아내는 작업을 말합니다. 위즈윅은 정보검색을 도와주는 도구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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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자바 스크립트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HTML 문서 내에 자바 스크립트가 삽입된 형태로 존재한다.
  2. 자바 스크립트 작성 시 변수 타입의 선언 없이 사용가능하다.
  3. 웹 브라우저에 의해 코드 자체가 번역된다.
  4. 절차 지향(Procedure-Oriented) 언어이다.
(정답률: 62%)
  • 정답은 "절차 지향(Procedure-Oriented) 언어이다."입니다. 자바 스크립트는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OOP) 언어이며, 함수를 객체로 취급하는 함수형 프로그래밍(Functional Programming)의 특징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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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일반적으로 웹서버가 동작하는 과정을 순서대로 옳게 나열한 것은?

  1. 연결설정 → 클라이언트가 정보요청 → 서버의 응답 → 연결 종료
  2. 연결설정 → 서버의 응답 → 클라이언트가 정보요청 → 연결 종료
  3. 클라이언트가 정보요청 → 연결설정 → 서버의 응답 → 연결 종료
  4. 클라이언트가 정보요청 → 서버의 응답 → 연결설정 → 연결 종료
(정답률: 51%)
  • 일반적으로 웹서버가 동작하는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연결설정: 클라이언트가 웹서버에 접속하면, 서버와 클라이언트 간에 연결이 설정됩니다.

    2. 클라이언트가 정보요청: 클라이언트는 웹서버에게 정보를 요청합니다. 이 요청은 HTTP 프로토콜을 사용하여 전송됩니다.

    3. 서버의 응답: 웹서버는 클라이언트의 요청에 대해 적절한 응답을 보냅니다. 이 응답은 HTTP 프로토콜을 사용하여 전송됩니다.

    4. 연결 종료: 클라이언트와 서버 간의 연결이 종료됩니다.

    따라서, "연결설정 → 클라이언트가 정보요청 → 서버의 응답 → 연결 종료"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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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자바스크립트에서 일정한 시간마다 브라우저 상태를 파악하거나 동작을 수행하는데 사용되는 함수는?

  1. window.setInterval()
  2. window.setTimer()
  3. window.timer()
  4. window.setTime()
(정답률: 65%)
  • 정답은 "window.setInterval()" 입니다. 이 함수는 일정한 시간 간격으로 지정된 함수를 실행하는 메서드입니다. 이를 통해 브라우저 상태를 주기적으로 감시하거나, 특정 동작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다른 보기들은 유효하지 않은 함수명이거나, 비슷한 기능을 수행하지만 다른 메서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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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교육기관을 의미하는 인터넷 도메인으로 틀린 것은?

  1. hs
  2. edu
  3. ac
  4. or
(정답률: 65%)
  • "or"은 교육기관을 나타내는 인터넷 도메인이 아닙니다. "or"은 조직을 나타내는 도메인으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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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웹 검색엔진의 유형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웹 인덱스 방식
  2. 파일별 검색 방식
  3. 웹 디렉터리 방식
  4. 통합형 검색 방식
(정답률: 58%)
  • 파일별 검색 방식은 검색 대상이 파일 자체이며, 파일의 이름, 내용, 속성 등을 검색하여 결과를 제공하는 방식이다. 이는 웹 검색엔진의 범위를 벗어나는 방식으로, 웹 상의 정보를 검색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유형에 해당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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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자원을 해킹(hacking)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한 방법으로 틀린 것은?

  1. 조직 내부의 네트워크 컴퓨터들은 공용 IP 주소를 사용하고 외부와 연결되는 컴퓨터에만 개인용 IP 주소를 할당한다.
  2. 조직 내부의 네트워크를 보호하기 위해 방화벽을 설치하여 네트워크 보안을 강화한다.
  3. 특정 자원을 사용할 필요가 있는 사용자에게는 필요한 권한만 할당한다.
  4. 보안상의 문제가 알려진 서비스나 운영체제의 경우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패치프로그램을 수시로 적용한다.
(정답률: 69%)
  • 조직 내부의 네트워크 컴퓨터들은 공용 IP 주소를 사용하고 외부와 연결되는 컴퓨터에만 개인용 IP 주소를 할당하는 것은 올바른 방법이 아니다. IP 주소는 네트워크 상에서 컴퓨터를 식별하는데 사용되는데, 공용 IP 주소를 사용하면 외부에서 내부 네트워크에 접근하기 쉬워져 보안에 취약해진다. 따라서 내부 네트워크에서는 개인용 IP 주소를 사용하여 보안을 강화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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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다음 중 HTML 태그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HTML> : 도움말의 시작
  2. <TITLE> : 문서의 제목 시작
  3. <BODY> : 문서의 본론 시작
  4. <HEAD> : 머리말 시작
(정답률: 82%)
  • "<HTML> : 도움말의 시작"은 틀린 설명입니다. "<HTML>"은 HTML 문서의 시작을 나타내는 태그로, 문서의 모든 내용은 이 태그와 "</HTML>" 태그 사이에 작성됩니다. 이 태그는 도움말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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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웹 브라우저(Web Browser)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인터넷 익스플로러(Internet Explorer)
  2. 오페라(Opera)
  3. 텔넷(Telnet)
  4. 모자이크(Mosaic)
(정답률: 72%)
  • 텔넷은 웹 브라우저가 아닌, 인터넷을 통해 다른 컴퓨터나 장치에 원격으로 접속하여 제어하는 프로토콜이기 때문입니다. 다른 세 개의 보기는 모두 웹 브라우저로서, 인터넷을 통해 웹 페이지를 검색하고 보여주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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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웹페이지 제작 시 사용되는 스타일시트(CSS)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내부 스타일시트 적용 시<HTML>와 </HTML> 내에서 자유롭게 정의할 수 있다.
  2. Inline CS 와 Internal CS 가 부분적으로 충동할 경우, 충돌하지 않는 Internal CS 는 그대로 상속 적용한다.
  3. 외부스타일시트의 파일타입(확장자)은 .CSS 이다.
  4. 웹문서 내에 특정 영역에만 영향을 주기 위해 <SPAN>, <DIV> 태그를 사용한다.
(정답률: 39%)
  • "내부 스타일시트 적용 시<HTML>와 </HTML> 내에서 자유롭게 정의할 수 있다." 이 설명이 틀린 것은 아닙니다. 내부 스타일시트는 <style> 태그를 사용하여 HTML 문서 내에 스타일을 정의하는 방법입니다. 이 때 <style> 태그는 <head> 태그 내에 위치하며, <HTML>과 </HTML> 사이에서 자유롭게 정의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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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웹그래픽스 디자인

41. 저해상도 비트맵 이미지에서 곡선이나 사선드로잉 결과는 계단 모양이나 지그재그 모양으로 나타낸다. 이와 같은 계단현상을 부드럽게 처리하기 위해 사용되는 방식은?

  1. 레이트레이싱(Ray Tracing)
  2. 레일캐스팅(Ray Casting)
  3. 앨리어스(Alias)
  4. 안티앨리어스(Anit-Alias)
(정답률: 89%)
  • 안티앨리어스는 곡선이나 사선을 부드럽게 처리하기 위한 기술로, 픽셀의 경계 부분을 부드럽게 처리하여 계단 모양이나 지그재그 모양을 줄여주는 기술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안티앨리어스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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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웹 페이지의 레이아웃을 디자인할 때 주의사항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모든 컨텐츠를 메인페이지에 배치하여 최대한 단순하고 간결하게 한다.
  2. 콘텐츠의 연결이 일관성 있고 논리적이어야 한다.
  3. 중요한 콘텐츠부터 배치한 후 세부 콘텐츠를 배치한다.
  4. 텍스트와 그래픽 요소를 적절히 조화시킨다.
(정답률: 81%)
  • 정답은 "모든 컨텐츠를 메인페이지에 배치하여 최대한 단순하고 간결하게 한다."입니다. 이는 모든 컨텐츠를 한 페이지에 모아놓으면 사용자가 정보를 찾기 어렵고 혼란스러워지기 때문입니다. 사용자는 필요한 정보를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적절한 분류와 구조를 가진 페이지를 원합니다. 따라서 여러 페이지로 나누어 콘텐츠를 배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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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컴퓨터 그래픽스 역사 중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시대는?

  1. 1960년대
  2. 1970년대
  3. 1980년대
  4. 1990년대
(정답률: 53%)
  • 이미지에서 보이는 컴퓨터 그래픽스는 3D 그래픽스 기술을 사용하고 있으며, 이는 1990년대에 발전하면서 게임, 영화, 애니메이션 등에서 널리 사용되었습니다. 따라서 이 이미지는 1990년대의 컴퓨터 그래픽스 기술을 나타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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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웹 사이트에 등재할 이미지의 크기가 클 경우 크기를 조정하기 위한 가장 올바른 방법은?

  1. 웹에서 소스 수정으로 사이즈를 조정한다.
  2. 드림위버에서 이미지 크기를 줄인다.
  3. 포토샵의 이미지 사이즈에서 픽셀 수를 줄인다.
  4. 나모 웹 에디터에서 웹용으로 저장할 때 Quality를 낮춘다.
(정답률: 64%)
  • 포토샵의 이미지 사이즈에서 픽셀 수를 줄이는 것은 이미지의 해상도를 낮추는 것이기 때문에 파일 크기를 줄이면서도 이미지의 품질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이는 웹 사이트에서 이미지를 빠르게 로딩하고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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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컴퓨터 그래픽스 시스템의 입력장치로 틀린 것은?

  1. 디지타이저(Digitizer)
  2. 타블렛(Tablet)
  3. 스캐너(Scanner)
  4. 플로터(Plotter)
(정답률: 67%)
  • 플로터(Plotter)는 출력장치이며, 다른 입력장치들은 모두 입력장치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플로터(Plotter)"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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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다음 중 동영상 관련 파일포맷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asf
  2. wmv
  3. avi
  4. xml
(정답률: 75%)
  • "xml"은 동영상 파일 포맷이 아니라, 데이터를 저장하는 마크업 언어이기 때문에 옳지 않은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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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콘텐츠를 분류, 분석, 그룹핑 하는 등의 작업이 이뤄지는 정보 체계화(Contents Branch) 과정을 단계별로 가장 적절하게 나열한 것은?

  1. 콘텐츠 수집 → 콘텐츠 그룹화 → 콘텐츠 구조화 → 계층구조의 설계 → 콘텐츠 구조설계 테스트
  2. 콘텐츠 수집 → 계층구조의 설계 → 콘텐츠 그룹화 → 콘텐츠 구조화 → 콘텐츠 구조설계 테스트
  3. 콘텐츠 수집 → 콘텐츠 그룹화 → 콘텐츠 구조화 → 콘텐츠 구조설계 테스트 → 계층구조의 설계
  4. 콘텐츠 수집 → 콘텐츠 구조화 → 콘텐츠 구조설계 테스트 → 콘텐츠 그룹화 → 계층구조의 설계
(정답률: 46%)
  • 정답은 "콘텐츠 수집 → 콘텐츠 그룹화 → 콘텐츠 구조화 → 계층구조의 설계 → 콘텐츠 구조설계 테스트"입니다. 이유는 콘텐츠 체계화 과정에서는 먼저 콘텐츠를 수집하고, 이를 그룹화하여 유사한 콘텐츠끼리 묶어줍니다. 그 다음으로는 콘텐츠를 구조화하여 계층구조를 만들어줍니다. 이후에는 계층구조를 설계하고, 마지막으로는 콘텐츠 구조설계 테스트를 통해 체계화된 콘텐츠가 사용자에게 적절한지 확인합니다. 따라서 위의 답안이 가장 적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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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3차원 모델링 방법은?

  1. 와이어 프레임 모델(Wire-frame model)
  2. 서페이스 모델(Surface model)
  3. 솔리드 모델(Solid model)
  4. 파라메트릭 모델(Parametric model)
(정답률: 76%)
  • 이 모델링 방법은 오직 선분과 점으로만 구성된 모델링 방법으로, 모델의 외형만을 표현하며 내부 구조나 물리적 특성은 표현하지 않는다. 따라서 "와이어 프레임 모델(Wire-frame model)"이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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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웹사이트 분석 요소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사용자의 지적수준
  2. 메뉴구성
  3. 디자인구성
  4. 사이트 제작 기술수준
(정답률: 80%)
  • 사용자의 지적수준은 웹사이트 분석 요소 중에서 가장 거리가 먼 이유는, 이는 웹사이트를 분석하는 주체가 사용자가 아닌 분석가나 개발자 등 전문가들이기 때문입니다. 사용자의 지적수준은 분석 대상이 아니며, 분석 대상이 될 수 없는 개인적인 특성이기 때문에 웹사이트 분석 요소로서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사용자의 지적수준은 웹사이트 분석 요소로서 고려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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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다음이 설명하고 있는 것은?

  1. Halfton
  2. Gradation
  3. Pixel
  4. Dithering
(정답률: 67%)
  • 이미지를 표현할 때 사용되는 색상이 제한된 경우, 색상을 조절하여 부드러운 그라데이션 효과를 만들어내는 기술을 "Halfton" 이라고 합니다. 이때, 색상의 변화를 부드럽게 만들기 위해 인접한 픽셀들의 색상을 조절하는데, 이를 "Dithering" 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보기 중 정답은 "Dithering"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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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다음 중 벡터이미지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픽셀을 이용해 전체 이미지를 구성한다.
  2. 주로 로고나 심벌과 같이 정교한 작업에 적합하다.
  3. 확대를 하면 계단 현상이 발생한다.
  4. 벡터이미지 제작의 대표적인 소프트웨어는 포토샵이다.
(정답률: 76%)
  • 주로 로고나 심벌과 같이 정교한 작업에 적합하다. - 벡터 이미지는 점, 선, 곡선 등의 수학적인 정보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확대나 축소를 해도 이미지의 해상도가 유지되며, 선명하고 깔끔한 이미지를 만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로고나 심벌과 같이 정교한 작업에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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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다음이 설명하고 있는 것은?

  1. 이미지
  2. 클레이
  3. 애니메이션
  4. 플래시
(정답률: 77%)
  • 위의 이미지는 애니메이션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 애니메이션은 플래시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정답은 "플래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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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웹사이트 내에서 움직이는 배너광고를 제작하고자 할 때 사용할 프로그램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Flash
  2. Image Ready
  3. Director
  4. Illustrator
(정답률: 63%)
  • 정답: Illustrator

    설명: 움직이는 배너광고를 제작하려면 애니메이션 기능이 있는 프로그램이 필요합니다. Flash, Image Ready, Director은 모두 애니메이션 기능을 가진 프로그램이지만, Illustrator은 그래픽 디자인에 특화된 프로그램으로 애니메이션 기능이 없습니다. 따라서, Illustrator는 움직이는 배너광고 제작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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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플래시(Flash)에서 맨 앞과 맨 끝 키 프레임에만 변화를 주면 중간 과정의 애니메이션을 만들어 주는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Motion
  2. Tweening
  3. Transform
  4. Guide
(정답률: 57%)
  • 정답은 "Tweening"입니다.

    Tweening은 플래시에서 맨 앞과 맨 끝 키 프레임에만 변화를 주면 중간 과정의 애니메이션을 자동으로 생성해주는 기능입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중간 과정의 애니메이션을 일일이 만들 필요 없이 간단하게 애니메이션을 만들 수 있습니다. 따라서 Tweening이 정답입니다.

    Motion은 객체나 그래픽의 이동을 나타내는 것이며, Transform은 객체나 그래픽의 크기나 회전 등의 변형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Guide는 애니메이션을 만들 때 객체의 경로를 지정하는 것을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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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일반적으로 Photoshop 에서 검정색과 흰색의 이미지로 구성되어 선택된 영역이 합성되지 않도록 마스크 역할을 하는 메뉴는?

  1. 조정 레이어(Adjustment Layer)
  2. 알파채널(Alpha Channel)
  3. Z 버퍼(Z-buffer)
  4. 히스토리(History)
(정답률: 57%)
  • 알파채널은 이미지의 투명도를 나타내는 채널로, 검정색은 완전히 투명하고 흰색은 완전히 불투명한 영역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알파채널을 이용하여 선택된 영역을 마스크로 만들면 검정색 영역은 합성되지 않고 흰색 영역은 합성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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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대상물의 위치 이동으로 움직임을 표현하는 것으로 종이 등에 특정한 형태를 그리고 잘라낸 후 각각의 종이들을 한 장면씩 움직여 가며 촬영하는 애니메이션 기법은?

  1. 컷 아웃 애니메이션
  2. 셀 애니메니션
  3. 투광 애니메니션
  4. 스톱모션 애니메니션
(정답률: 74%)
  • 컷 아웃 애니메이션은 종이 등에 그린 형태를 잘라서 사용하는 애니메이션 기법으로, 종이들을 움직여가며 촬영하기 때문에 움직임을 표현할 때 대상물의 위치 이동을 이용합니다. 따라서 이 기법은 대상물의 위치 이동으로 움직임을 표현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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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다음 중 웹폰트(MWF)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웹폰트는 작은 사이즈의 글자를 사용 한 경우에도 깨끗하게 보여 가독성이 높다.
  2. 웹폰트를 사용해서 사이트를 만든 경우 해당폰트가 컴퓨터에 설치되어 있지 않으면 굴림체로 대체되어 보인다.
  3. 문법에 맞지 않는 한글이나 한자의 경우에는 표현이 불가능한 경우도 있다.
  4. 방문자의 컴퓨터에 해당 폰트가 설치되어 있지 않아도 작업된 웹폰트를 볼 수 있다.
(정답률: 56%)
  • "웹폰트를 사용해서 사이트를 만든 경우 해당폰트가 컴퓨터에 설치되어 있지 않으면 굴림체로 대체되어 보인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이는 웹폰트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인 방문자의 컴퓨터에 해당 폰트가 설치되어 있지 않아도 작업된 웹폰트를 볼 수 있다는 것과 반대되는 내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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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다음 파일 포맷 중 벡터 그래픽 파일 포맷이 아닌 것은?

  1. EPS
  2. PCX
  3. WMF
  4. AI
(정답률: 42%)
  • PCX는 비트맵 그래픽 파일 포맷으로, 픽셀 단위로 이미지를 저장합니다. 벡터 그래픽은 선, 곡선, 다각형 등의 기하학적 요소를 사용하여 이미지를 만드는 것이며, 해상도에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따라서 PCX는 벡터 그래픽 파일 포맷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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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다음이 설명하고 있는 것은?

  1. 스토리보드(Story Board)
  2. 사이트 맵(Site Map)
  3. 레이아웃(layout)
  4. 내비게이션(Navigation)
(정답률: 61%)
  • 웹사이트의 전체 구조와 페이지 간의 관계를 시각적으로 나타낸 것이 사이트 맵(Site Map)입니다. 이미지에서도 각 페이지들이 계층적으로 구성되어 있고, 각 페이지들 간의 관계가 나타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사이트 맵(Site Map)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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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일반적으로 인쇄를 목적으로 이미지를 만들 경우에 사용되는 색상 모드는?

  1. CMYK 모드
  2. HSB 모드
  3. RGB 모드
  4. LAB 모드
(정답률: 79%)
  • CMYK 모드는 인쇄를 목적으로 이미지를 만들 때 사용되는 색상 모드입니다. 이는 인쇄물을 만들 때 사용되는 색상이 시안(Cyan), 마젠타(Magenta), 옐로우(Yellow), 검정(Black)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인쇄물을 만들 때는 이 색상들을 혼합하여 원하는 색상을 만들어내는 CMYK 모드가 가장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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