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디자인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5-07-19)

웹디자인기능사
(2015-07-19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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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디자인 일반

1. 색의 3속성 중 사람의 눈이 가장 예민하고 강하게 반응하는 대비는?

  1. 명도대비
  2. 색상대비
  3. 보색대비
  4. 채도대비
(정답률: 58%)
  • 명도대비는 색의 밝기와 어둡기의 차이를 나타내는 속성으로, 사람의 눈은 밝고 어두운 대비를 가장 민감하게 인식합니다. 따라서 명도대비가 가장 강한 대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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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색의 주목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명시도가 높으면 색의 주목성이 높다.
  2. 채도 차이가 클수록 주목성이 높다.
  3. 빨강은 초록보다 주목성이 높다.
  4. 명도와 채도가 낮은 색이 주목성이 높다.
(정답률: 91%)
  • 명도와 채도가 낮은 색이 주목성이 높다는 설명은 옳지 않습니다. 실제로는 명도와 채도가 높은 색이 주목성이 높습니다. 명도가 높으면 밝고 눈에 띄기 때문에 주목성이 높아지고, 채도 차이가 클수록 대비가 더 강해져서 주목성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명도와 채도가 높은 색이 주목성이 높다"가 옳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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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디자인의 원리 중 비례에 대한 설명이 잘못된 것은?

  1. 균형을 가장 많이 고려하여 구성해야 한다.
  2. 부분과 부분, 부분과 전체에 균형이 잡혀있음을 말한다.
  3. 조형을 구성하는 모든 단위의 크기를 결정한다.
  4. 객관적 질서와 과학적 근거를 명확하게 드러내는 구성 형식이다.
(정답률: 30%)
  • "조형을 구성하는 모든 단위의 크기를 결정한다."는 비례의 개념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비례는 부분과 부분, 부분과 전체에 균형이 잡혀있음을 말하며, 따라서 "균형을 가장 많이 고려하여 구성해야 한다."가 올바른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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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색의 감정에서 저채도의 배색이 주는 느낌은?

  1. 부드러운 느낌
  2. 명쾌한 느낌
  3. 화려한 느낌
  4. 활기찬 느낌
(정답률: 91%)
  • 저채도의 배색은 색의 진한 정도가 낮아 부드러운 느낌을 주기 때문입니다. 색의 강렬함이 줄어들어 부드러운 느낌을 더욱 강조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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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디자인의 조건 중 실용성과 요구되는 기능이 모두 갖추어져 있는지를 의미하는 것은?

  1. 합목적성
  2. 독창성
  3. 심미성
  4. 경제성
(정답률: 90%)
  • 합목적성은 디자인이 실용성과 요구되는 기능을 모두 갖추어져 있는지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디자인이 단순히 예쁘거나 독창적이어도 실용성과 요구되는 기능을 충족시키지 못한다면 제대로 된 디자인으로 평가받을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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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디자인의 요소에 관한 정의가 틀린 것은?

  1. 점 – 위치만 있고 크기는 없다.
  2. 선 – 면의 한계 또는 교차
  3. 면 – 선의 이동
  4. 입체 – 면의 이동
(정답률: 77%)
  • 선은 면의 한계 또는 교차가 아니라, 점과 점을 이어 만든 것으로 정의됩니다. 선은 길이와 방향을 가지며, 2차원적인 형태를 가집니다. 면은 선으로 둘러싸인 평면적인 형태를 가지며, 넓이와 형태를 가집니다. 따라서, "선 – 면의 한계 또는 교차"가 디자인의 요소에 관한 정의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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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먼셀의 색체계에서 색상의 기본색을 10가지로 나누었을 때 포함되지 않는 색은?

  1. PR
  2. P
  3. YR
  4. GY
(정답률: 51%)
  • 먼셀의 색체계에서 색상의 기본색은 빨강(Red), 노랑(Yellow), 파랑(Blue), 초록(Green), 보라(Purple), 주황(Orange), 갈색(Brown), 회색(Gray), 검정(Black), 흰색(White)으로 나누어집니다. 따라서 "PR"은 먼셀의 색체계에서 색상의 기본색 중 하나이며, 포함되지 않는 색은 없습니다. "PR"은 보라색의 한 종류인 "P"와 빨강색의 한 종류인 "R"을 합쳐서 만들어진 색상입니다. 따라서 "PR"은 먼셀의 색체계에서 유효한 색상이며, 포함되지 않는 색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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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다음과 같이 문자를 대신하여 의사소통이 가능한 그림 문자를 뜻하는 용어는?

  1. 캐릭터
  2. 픽토그램
  3. 로고타입
  4. 다이어그램
(정답률: 85%)
  • 주어진 그림 문자는 각각의 그림이 의미를 가지고 있어서, 이를 조합하여 의사소통이 가능하다. 이러한 그림 문자를 픽토그램이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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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가시광선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빛의 파장 중 380nm에서 780nm 사이의 범위로 눈으로 지각되는 영역을 말한다.
  2. 백색광이 프리즘을 통해 나타나는 색띠를 말한다.
  3. 라디오나 텔레비전, 휴대폰의 파장범위를 포함 한다.
  4. 전자기파 스펙트럼이라고도 한다.
(정답률: 66%)
  • 가시광선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없습니다. 모든 보기가 맞는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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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1, 2, 4, 8, 16…과 같이 이웃하는 두 항의 비가 일정한 수열은?

  1. 등차수열
  2. 등비수열
  3. 피보나치수열
  4. 조화수열
(정답률: 81%)
  • 주어진 수열에서 이웃하는 두 항의 비는 모두 2입니다. 즉, 이 수열은 이웃하는 두 항의 비가 일정한 비율을 가지므로 등비수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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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자연에서 쉽게 찾을 수 있고, 온화함이 있지만 때로는 단조로움을 주는 디자인 원리는?

  1. 유사조화
  2. 균일조화
  3. 방사조화
  4. 대비조화
(정답률: 68%)
  • 유사조화는 비슷한 형태나 색상을 반복하여 사용하여 조화를 이루는 디자인 원리입니다. 이는 자연에서도 많이 볼 수 있으며, 온화한 느낌을 주지만 때로는 단조로움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디자인 원리는 간단하면서도 효과적인 방법으로 디자인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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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다음 중 LCD, LED 조명등에 활용되는 색의 혼합방식은 무엇인가?

  1. 감산혼합
  2. 가산혼합
  3. 계시가법혼합
  4. 중간혼합
(정답률: 76%)
  • LCD, LED 조명등에 활용되는 색의 혼합방식은 가산혼합입니다. 이는 빨강, 초록, 파랑(RGB) 세 가지 색을 조합하여 다양한 색상을 만들어내는 방식으로, 각 색의 밝기를 더해가며 색을 혼합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가산혼합은 빛의 혼합이며, 색이 밝아질수록 백색에 가까워지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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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무성한 초록 나뭇잎들 사이에 핀 빨간 꽃과 관련 있는 조형의 원리는?

  1. 비례
  2. 율동
  3. 점이
  4. 강조
(정답률: 92%)
  • 빨간 꽃이 초록 나뭇잎들 사이에서 더욱 눈에 띄게 보이기 위해 강조하는 것이 원리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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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서로 다른 부분의 조합에 의해 균형감을 잃지 않은 상태로 대립에 의한 극적효과와 긴장감을 줄 수 있는 디자인 원리는?

  1. 대비
  2. 변칙
  3. 통일
  4. 반복
(정답률: 78%)
  • "대비"는 서로 다른 부분의 조합으로 대립을 만들어 극적효과와 긴장감을 줄 수 있는 디자인 원리입니다. 대비는 서로 다른 것들이 함께 있을 때 더욱 두드러지게 보이게 하며, 시각적인 균형을 유지하면서도 눈에 띄는 효과를 만들어냅니다. 이러한 이유로 대비는 디자인에서 매우 중요한 원리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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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물체의 표면이 가지고 있는 특징의 차이를 시각과 촉각을 통하여 느낄 수 있는 성질을 의미하는 것은?

  1. 색감
  2. 항상성
  3. 고유성
  4. 재질감
(정답률: 89%)
  • 재질감은 물체의 표면이 가지고 있는 특징의 차이를 시각과 촉각을 통해 느낄 수 있는 성질을 의미합니다. 다른 보기인 색감, 항상성, 고유성은 물체의 색상, 변하지 않는 성질, 고유한 특성을 나타내는 것이지만, 재질감은 물체의 표면의 느낌을 나타내는 것으로 구분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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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도로의 가로등 및 난간, 고층 빌딩의 창문 크기 등을 원근법을 적용하여 표현하고자 할 때, 표현 요소들 사이에 일정한 단계의 변화가 나타나도록 하는 디자인 원리는?

  1. 점증
  2. 조화
  3. 대칭
  4. 균형
(정답률: 77%)
  • 점증은 원근법을 이용하여 먼 거리에 있는 대상은 작게, 가까운 거리에 있는 대상은 크게 표현함으로써 시각적인 깊이와 거리감을 표현하는 디자인 원리입니다. 따라서 도로의 가로등이나 난간, 고층 빌딩의 창문 크기 등을 원근법을 적용하여 표현할 때, 먼 거리에 있는 대상은 작게, 가까운 거리에 있는 대상은 크게 표현하여 일정한 단계의 변화를 나타내는 것이 점증의 디자인 원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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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디자인의 조건 중 의자를 디자인할 경우, 사용자의 신체치수와 생김새, 체중이나 감촉에 대한 재료와 구조의 상태가 적합한지 등을 고려하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심미성
  2. 독창성
  3. 합목적성
  4. 경제성
(정답률: 87%)
  • 합목적성은 디자인의 기본 조건 중 하나로, 디자인을 할 때 사용자의 기능적인 요구사항과 함께 실용성, 효율성, 안전성 등을 고려하여 디자인하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의자를 디자인할 때는 사용자의 신체적 특성과 함께 사용 목적, 재료와 구조의 상태 등을 고려하여 디자인해야 합니다. 이러한 기능적인 요구사항을 충족시키면서도 디자인적으로도 매력적인 제품을 만들어내는 것이 합목적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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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2차원적 제품 디자인 분야에 속하지 않는 것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텍스타일디자인
  2. 편집디자인
  3. 벽지디자인
  4. 인테리어 직물디자인
(정답률: 39%)
  • 편집디자인은 2차원적인 디자인이 아니라 3차원적인 디자인 분야에 속합니다. 편집디자인은 직물, 가죽, 종이 등을 잘라서 붙여서 만드는 디자인으로, 제품 디자인 분야에서는 가방, 신발, 의류 등의 디자인에 사용됩니다. 따라서, 2차원적인 디자인 분야에 속하는 텍스타일디자인, 벽지디자인, 인테리어 직물디자인은 편집디자인과는 다른 분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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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디자인 의미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넓은 의미로 심적 계획이다.
  2. 좁은 의미로는 보다 사용하기 쉽고 안전하며, 아름답고, 쾌적한 생활환경을 창조하는 조형행위이다.
  3. 사전적 의미로 라틴어의 ‘designare’와 같이 ‘지시하다, 계획을 세우다, 스케치를 하다’ 등의 의미로 사용된다.
  4. 도안(圖案) 또는 의장(意匠)을 말하며, 주어진 목적에 관계없이 비실체적인 행위의 총체이다.
(정답률: 79%)
  • 틀린 것은 없습니다. 모든 보기가 디자인의 의미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디자인은 넓은 의미로 심적 계획이며, 좁은 의미로는 조형행위이며, 사전적 의미로는 지시하다, 계획을 세우다, 스케치를 하다 등의 의미로 사용됩니다. 또한, 도안이나 의장을 말하며, 주어진 목적에 관계없이 비실체적인 행위의 총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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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 중 A, B에 순서대로 들어갈 알맞은 용어는?

  1. 심리계, 지각계
  2. 혼색계, 현색계
  3. 현색계, 혼색계
  4. 물리계, 지각계
(정답률: 76%)
  • 이 그림은 빛의 삼원색인 빨강, 초록, 파랑이 혼합되어 다양한 색상이 만들어지는 혼합색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러한 혼합색을 만들어내는 계는 혼색계입니다. 반면, 빛의 삼원색이 각각 독립적으로 인식되어 색상이 구분되는 계는 현색계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혼색계, 현색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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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인터넷 일반

21. HTML에서 사용되는 글자 모양에 관련된 태그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B> …</B> 태그는 강조된 글자 모양으로 표시하기 위한 태그이다.
  2. <CITE> …</CITE> 태그는 짧은 인용구를 표시할때 사용하는 태그이다.
  3. <SUB> …</SUB> 태그는 위 첨자 모양의 글자로 표시할 때 사용하는 태그이다.
  4. <CODE> …</CODE> 태그는 프로그램 코드 글자 모양으로 표시할 때 사용하는 태그이다.
(정답률: 57%)
  • "<SUB> …</SUB> 태그는 위 첨자 모양의 글자로 표시할 때 사용하는 태그이다."가 옳은 설명이다.

    <SUB> 태그는 아래 첨자 모양의 글자로 표시할 때 사용하는 태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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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다음 중 스타일시트와 <BODY> 태그 속성과의 연결이 틀린 것은?

  1. A:link{color:#ff0000;} - <body link="#ff0000">
  2. A:active{color:#ff0000;} - <body alink="#ff0000">
  3. A:hover{color:#ff0000;} - <body hink="#ff0000">
  4. A:visited{color:#ff0000;} - <body vink="#ff0000">
(정답률: 55%)
  • 정답은 "A:hover{color:#ff0000;} - <body hink="#ff0000">"입니다.

    이유는 "hink"는 존재하지 않는 속성이기 때문입니다. 올바른 속성은 "link", "alink", "vlink"입니다. 따라서 "A:hover{color:#ff0000;} - <body hink="#ff0000">"는 올바르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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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인터넷 익스플로러 버전을 확인하고자 할 때 선택해야 할 메뉴는?

  1. 파일
  2. 편집
  3. 보기
  4. 도움말
(정답률: 51%)
  • 도움말 메뉴에는 프로그램 정보와 버전 정보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인터넷 익스플로러 버전을 확인하고자 할 때는 도움말 메뉴를 선택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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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음 중 인터넷 서비스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E-mail
  2. PDA
  3. FTP
  4. Telnet
(정답률: 64%)
  • PDA는 인터넷 서비스가 아닙니다. PDA는 개인용 디지털 어시스턴트로,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지 않아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PDA가 인터넷 서비스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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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다음이 설명하고 있는 것은?

  1. USENET
  2. FTP
  3. WAIS
  4. ARPANET
(정답률: 73%)
  • 이 보기는 인터넷의 초기에 사용된 프로토콜들을 나열한 것입니다. 그 중에서도 ARPANET은 인터넷의 시초가 되는 네트워크로, 다른 프로토콜들이 ARPANET을 기반으로 발전해왔기 때문에 정답으로 선택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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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전자메일 서비스에 연관된 프로토콜(Protocol)이 아닌 것은?

  1. IMAP
  2. NNTP
  3. POP3
  4. SMTP
(정답률: 64%)
  • NNTP는 전자메일 서비스와 직접적인 연관이 없는 프로토콜입니다. NNTP는 Usenet 뉴스 그룹을 사용하기 위한 프로토콜로, 이메일과는 다른 서비스입니다. IMAP, POP3, SMTP는 모두 전자메일 서비스와 관련된 프로토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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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멀티미디어 데이터를 다운로드 없이 실시간으로 재생해 주는 기법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UMS
  2. Streaming
  3. FPLMTS
  4. Roaming
(정답률: 87%)
  • 멀티미디어 데이터를 다운로드 없이 실시간으로 재생해 주는 기법은 Streaming입니다. Streaming은 인터넷을 통해 데이터를 조금씩 전송받아 재생하는 방식으로, 다운로드 없이도 실시간으로 영상이나 음악 등을 즉시 재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다운로드 시간을 기다리지 않고 즉시 재생할 수 있어 사용자에게 편리함을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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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자바스크립트로 배경색을 파란색으로 지정하려면 다음 중 어떤 문장이 적합한가?

  1. window.bgColor = “blue”;
  2. window.background = “blue”;
  3. document.bgColor = “blue”;
  4. document.background = “blue”;
(정답률: 55%)
  • 정답은 "document.bgColor = “blue”;" 입니다.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window 객체는 브라우저 창 전체를 나타내는 객체이며, bgColor나 background 속성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 document 객체는 현재 웹 페이지를 나타내는 객체이며, bgColor 속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 background 속성은 CSS 속성이므로, JavaScript에서 직접 지정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배경색을 파란색으로 지정하려면 document 객체의 bgColor 속성을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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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수신된 신호를 증폭, 회복시켜 재전송하여 전송거리를 확장하는 네트워크 장비는?

  1. Bridge
  2. Router
  3. Gateway
  4. Repeater
(정답률: 50%)
  • Repeater는 수신된 신호를 증폭하여 전송 거리를 확장하는 역할을 합니다. 다른 장비들과는 달리 논리적인 주소를 가지고 있지 않으며, 단순히 신호를 증폭하고 회복시켜 재전송하는 역할만을 수행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은 Repeater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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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범위가 넓지 않은 일정 지역 내에서 다수의 컴퓨터나 OA 기기 등을 속도가 빠른 통신선로로 연결하여 기기 간에 통신이 가능하도록 하는 근거리 통신망을 무엇이라 하는가?

  1. LAN
  2. MAN
  3. WAN
  4. VAN
(정답률: 83%)
  • LAN은 Local Area Network의 약자로, 일정 지역 내에서 다수의 기기를 연결하여 통신이 가능하도록 하는 근거리 통신망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은 LAN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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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여러 개의 검색엔진에서 정보를 찾은 다음, 중복으로 검색된 정보는 하나로 통일하고 자체 순위 결정 방식에 의해 가장 관련성이 높은 순으로 출력해 주는 것은?

  1. 주제별 검색엔진
  2. 키워드 검색엔진
  3. 메타 검색엔진
  4. 자연어 검색엔진
(정답률: 58%)
  • 메타 검색엔진은 여러 개의 검색엔진에서 정보를 찾은 다음 중복으로 검색된 정보를 하나로 통일하고 자체 순위 결정 방식에 의해 가장 관련성이 높은 순으로 출력해 주기 때문입니다. 다른 검색엔진들은 각각의 방식으로 검색 결과를 제공하는 반면, 메타 검색엔진은 이러한 검색엔진들의 결과를 종합하여 보다 정확하고 다양한 검색 결과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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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BODY〉 태그에서 사용할 수 있는 속성과 그 의미의 연결이 올바르지 않은 것은?

  1. BGCOLOR - 배경색을 지정한다.
  2. BG - 배경으로 사용될 이미지 파일을 지정한다.
  3. TEXT - 일반 글자색을 지정한다.
  4. LINK - 링크로 설정한 글자색을 지정한다.
(정답률: 51%)
  • BG 속성은 배경으로 사용될 이미지 파일을 지정하는 속성이 아니라, 배경 이미지의 위치, 반복 등을 지정하는 속성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BG - 배경으로 사용될 이미지 파일을 지정한다."입니다.

    BGCOLOR는 배경색을 지정하는 속성이며, TEXT는 일반 글자색을 지정하는 속성입니다. LINK는 링크로 설정한 글자색을 지정하는 속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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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다음과 같은 자바스크립트 소스를 헤드(head) 태그 안에 삽입 시 브라우저에서 적용되는 결과는?

  1. 페이지가 열릴 때 자동으로 Welcome to the Morning Glory라는 문구가 있는 메시지 창이 뜬다.
  2. 페이지가 열릴 때 Welcome to the Morning Glory라는 플래시가 출력된다.
  3. 페이지가 열릴 때 Welcome to the Morning Glory라는 문구가 한자씩 브라우저에 새겨진다.
  4. 페이지가 열릴 때 Welcome to the Morning Glory라는 문구가 이메일로 보내진다.
(정답률: 82%)
  • 이유는 window.onload 함수가 페이지가 로드될 때 실행되기 때문입니다. 이 함수 안에 alert("Welcome to the Morning Glory"); 코드가 있기 때문에 페이지가 열릴 때 자동으로 메시지 창이 뜨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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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도서관의 도서들을 분류한 것과 같이 정보를 대분류, 중분류, 소분류 식으로 찾아들어가는 방식의 검색엔진은?

  1. 주제별 검색엔진
  2. 단어별 검색엔진
  3. 메타 검색엔진
  4. 통합 검색엔진
(정답률: 80%)
  • 주제별 검색엔진은 정보를 대분류, 중분류, 소분류 식으로 분류하여 검색할 수 있는 검색엔진이기 때문입니다. 이는 도서관의 도서 분류와 유사한 방식으로 정보를 찾아들어갈 수 있어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빠르고 정확하게 찾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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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정보 검색 연산자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OR : 연산자 좌우 검색어 중 하나라도 들어 있는 자료를 찾는다.
  2. 구절검색 : 연산자 앞 쪽의 검색어는 포함하고, 뒤 쪽 검색어는 포함하지 않은 자료를 찾는다.
  3. AND : 두 개 이상의 단어가 순서대로 연속해서 나오는 것을 찾는다.
  4. NOT : 연산자 좌우의 검색어를 모두 만족시키는 자료를 찾는다.
(정답률: 77%)
  • OR 연산자는 검색어 중 하나라도 포함된 자료를 찾기 때문입니다. 즉, 검색어 간에는 논리적인 연결이 필요하지 않으며, 하나의 검색어만 포함되어도 결과로 나타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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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웹 페이지의 속도 향상을 위한 이미지 관리로 맞는 것은?

  1. 이미지 크기를 최대화 한다.
  2. 썸네일(Thumbnail)을 활용한다.
  3. 캐시 메모리를 이용하지 않는다.
  4. 여러 가지의 배경 이미지를 사용한다.
(정답률: 74%)
  • 썸네일은 원본 이미지보다 크기가 작아서 로딩 시간이 빠르며, 클릭 시에만 원본 이미지를 로딩하기 때문에 페이지 로딩 속도를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웹 페이지의 속도 향상을 위한 이미지 관리로 썸네일을 활용하는 것이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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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OSI 7계층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세션 계층
  2. 전송 계층
  3. 응용 계층
  4. 관리 계층
(정답률: 70%)
  • OSI 7계층에서 "관리 계층"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OSI 7계층은 물리 계층, 데이터 링크 계층, 네트워크 계층, 전송 계층, 세션 계층, 표현 계층, 응용 계층으로 구성됩니다. 따라서 "관리 계층"은 OSI 7계층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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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HTML을 이용하여 테이블을 작성할 때 테이블 내부의 선의 두께를 정의하는 속성은?

  1. cellspacing
  2. border
  3. cellpadding
  4. size
(정답률: 37%)
  • "cellspacing" 속성은 테이블 셀 사이의 간격을 지정하는 속성이며, 이 간격이 클수록 테이블 내부의 선이 두껍게 보이게 됩니다. 따라서 "cellspacing" 속성을 이용하여 테이블 내부의 선의 두께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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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웹 페이지 저작 도구 중 위지윅(What you see is what you get) 기반의 웹 에디터가 아닌 것은?

  1. 나모 웹 에디터
  2. 프론토 페이지
  3. 넷스케이프 컴포저
  4. 홈 사이트
(정답률: 55%)
  • 위지윅 기반의 웹 에디터는 사용자가 작성한 내용을 실제 웹 페이지에서 보여지는 모습과 동일하게 편집할 수 있는 도구를 말합니다. 따라서 "홈 사이트"는 웹 페이지 저작 도구가 아니며, 위지윅 기반의 웹 에디터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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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클라이언트의 웹 브라우저가 웹 서버와 접속할 때 사용하는 통신 규약으로 맞는 것은?

  1. SNMP
  2. HTTP
  3. HTML
  4. WWW
(정답률: 66%)
  • 클라이언트의 웹 브라우저가 웹 서버와 통신할 때 사용하는 프로토콜은 HTTP입니다. HTTP는 HyperText Transfer Protocol의 약자로, 인터넷에서 데이터를 주고받을 때 사용하는 표준 프로토콜입니다. HTTP는 웹 브라우저와 웹 서버 간에 데이터를 주고받는 데 사용되며, HTML, CSS, JavaScript 등의 웹 페이지 요소를 전송합니다. 따라서 HTTP는 웹 브라우저와 웹 서버 간의 통신을 위한 규약으로 맞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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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웹그래픽스 디자인

41. 웹 페이지 제작 시 사용되는 내비게이션(Navigation Structure) 구조의 유형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Sequential structure
  2. Hierarchical structure
  3. Grid structure
  4. Protocol structure
(정답률: 48%)
  • "Protocol structure"은 웹 페이지 제작 시 사용되는 내비게이션 구조의 유형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이유는 프로토콜 구조는 네트워크 통신에서 사용되는 구조로, 웹 페이지 제작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웹 페이지 제작 시 사용되는 내비게이션 구조의 대표적인 유형들입니다. "Sequential structure"은 순차적으로 이어지는 구조, "Hierarchical structure"은 계층적인 구조, "Grid structure"은 격자 형태의 구조를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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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컴퓨터 그래픽스의 발달과정 중 세대별 발전단계가 바르게 연결된 것은?

  1. 제1세대 – 진공관, 리플레시형 CRT
  2. 제2세대 – 집적회로, 벡터 스캔 CRT
  3. 제3세대 - 고밀도 집적회로, XY 플로터
  4. 제4세대 – 고밀도 집적회로, 래스트 스캔 CRT
(정답률: 47%)
  • 컴퓨터 그래픽스의 발전은 세대별로 진행되었습니다. 제1세대는 진공관과 리플레시형 CRT를 사용하였고, 제2세대는 집적회로와 벡터 스캔 CRT를 사용하였습니다. 제3세대는 고밀도 집적회로와 XY 플로터를 사용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제4세대는 고밀도 집적회로와 래스트 스캔 CRT를 사용하였습니다. 이 중에서 제4세대는 고밀도 집적회로와 래스트 스캔 CRT를 사용하여 그래픽스의 해상도와 선명도를 크게 향상시켰습니다. 따라서, 제4세대는 고밀도 집적회로와 래스트 스캔 CRT를 연결한 발전단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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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애니메이션 종류 중 배경은 그대로 두고 캐릭터만 움직이도록 하는 기법으로 투명 필름 위에 수작업으로 캐릭터를 채색한 후 배경 위에 놓고 촬영 및 편집하는 기법은?

  1. 클레이 애니메이션
  2. 투광 애니메이션
  3. 셀 애니메이션
  4. 컷 아웃 애니메이션
(정답률: 61%)
  • 셀 애니메이션은 캐릭터를 따로 그리고, 배경을 따로 그리는 기법으로, 캐릭터를 움직이기 위해 필요한 그림만 따로 그려서 움직이는 것이 특징입니다. 따라서 배경은 그대로 두고 캐릭터만 움직이도록 하는 애니메이션 기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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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웹 사이트 제작에서 사용자 인터페이스 설계 시 고려사항으로 틀린 것은?

  1. 최단 시간에 사이트를 방문한 목적을 이해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설계한다.
  2. 웹페이지에서 다른 곳으로 이동 할 수 있는 링크를 한 곳으로만 지정될 수 있도록 설계한다.
  3. 화면을 스크롤 했을 때 링크 버튼이 보이지 않는 일이 없도록 설계한다.
  4. 누가 보더라도 쉽게 사용법을 알 수 있도록 사용자 편의성을 제공하도록 설계한다.
(정답률: 82%)
  • "웹페이지에서 다른 곳으로 이동 할 수 있는 링크를 한 곳으로만 지정될 수 있도록 설계한다."는 틀린 내용입니다. 이유는 다양한 링크를 한 곳으로만 지정하면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찾기 어려워지고, 사이트 내부의 다양한 페이지를 탐색하는 것이 불편해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사용자가 쉽게 다른 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는 링크를 여러 곳에 배치하여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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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사용자가 그래픽을 통해 컴퓨터와 정보를 교환하는 작업 환경을 의미하는 것은?

  1. AVI(Audio Video Interface)
  2. PUI(Process User Interface)
  3. GUI(Graphic User Interface)
  4. MUI(Multi User Interface)
(정답률: 81%)
  • GUI(Graphic User Interface)는 사용자가 그래픽을 통해 컴퓨터와 정보를 교환하는 작업 환경을 의미합니다. 즉, 사용자가 마우스, 키보드 등을 이용하여 그래픽으로 표현된 아이콘, 버튼, 창 등을 클릭하거나 조작하여 컴퓨터와 상호작용하는 환경을 말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해당하는 용어와 다른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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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컴퓨터 애니메이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움직임이 없는 무생물이나 상상의 물체에 인위적인 조작을 가해 움직임을 주는 것을 말한다.
  2. 애니메이션은 라틴어의 아니마투수(Animatus, 생명을 불어 넣다.)에서 유래된 말이다.
  3. 인쇄용 광고 디자인 결과물을 만들어 낸다.
  4. 일련의 정지된 그림을 빠르게 연속시켜서 보여줌으로써 움직이는 것처럼 착각을 유도한다.
(정답률: 86%)
  • "인쇄용 광고 디자인 결과물을 만들어 낸다."는 컴퓨터 애니메이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입니다. 컴퓨터 애니메이션은 일련의 정지된 그림을 빠르게 연속시켜서 보여줌으로써 움직이는 것처럼 착각을 유도하는 기술입니다. 인쇄용 광고 디자인은 컴퓨터 그래픽 디자인의 한 분야이지만, 애니메이션과는 다른 분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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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컴퓨터 그래픽스 시스템의 출력장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그래픽 정보를 외부로 출력하는 것을 말한다.
  2. 대표적인 출력장치로 프린터, 모니터, 디지타이저 등이 있다.
  3. 빔 프로젝터는 인쇄된 사진이나 문자, 혹은 영상을 확대 투영해주는 광학장치이다.
  4. 처리장치를 통해 처리된 결과는 출력장치를 통해 나타낸다.
(정답률: 56%)
  • 정답은 "빔 프로젝터는 인쇄된 사진이나 문자, 혹은 영상을 확대 투영해주는 광학장치이다."입니다.

    빔 프로젝터는 출력장치가 아니라 입력장치에 가깝습니다. 입력된 그래픽 정보를 확대하여 투영해주는 장치이기 때문입니다.

    대표적인 출력장치로는 프린터, 모니터, 디지타이저 등이 있습니다. 이들은 처리된 결과를 외부로 출력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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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다음이 설명하고 있는 것은?

  1. 모핑
  2. 디더링
  3. 커스텀 팔레트
  4. 팔레트 플래싱
(정답률: 63%)
  • 이 그림은 디더링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디더링은 이미지나 비디오에서 색상이나 밝기 등이 부드럽게 변화하지 않고 계단 형태로 변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는 이미지나 비디오를 표현하는데 사용되는 색상 수가 제한되어 있거나, 색상이나 밝기 등이 부드럽게 변화하지 않고 갑자기 변하는 경우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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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다음 중 웹사이트 개발과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프로젝트 기획 – 목표설정, 시장조사, 개발전략수립
  2. 웹 사이트 기획 – 사이트 콘셉트 정의, 자료수집 및 분석
  3. 웹 사이트 디자인 – 콘텐츠 제작 및 배치, 내비게이션 구축
  4. 웹 사이트 구축 – 테스트 및 디버깅
(정답률: 53%)
  • 웹 사이트 구축 - 테스트 및 디버깅이 틀린 것은 아닙니다. 웹 사이트 구축 단계에서는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하여 웹 사이트를 만들고, 이를 테스트하고 디버깅하여 완성도를 높입니다. 이 단계에서 발생하는 오류를 수정하고, 보완하여 최종적으로 완성된 웹 사이트를 제작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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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고해상도의 원본 이미지의 포맷을 변경해서 저장하였을 경우 다음 중 파일용량이 가장 큰 것은?

  1. PNG
  2. BMP
  3. JPG
  4. GIF
(정답률: 48%)
  • BMP 포맷은 압축을 하지 않기 때문에 파일 용량이 가장 큽니다. 따라서 고해상도의 원본 이미지를 BMP 포맷으로 저장하면 파일 용량이 가장 크게 됩니다. PNG, JPG, GIF 포맷은 각각 압축 방식이 다르지만 BMP에 비해 파일 용량이 작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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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웹 사이트의 가상경로를 예상하여 기획하는 것으로 웹 사이트의 설계도이며 구체적인 작업 지침서 역할을 하는 것은?

  1. 시안
  2. 레이아웃
  3. 내비게이션
  4. 스토리보드
(정답률: 59%)
  • 스토리보드는 웹 사이트의 가상경로를 예상하여 기획하는 것으로, 구체적인 작업 지침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웹 사이트의 설계도를 그리고, 각 페이지의 구성과 내용을 정리하여 개발자와 디자이너가 협업하여 작업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에 비해 시안은 디자인의 전반적인 느낌을 보여주는 것이고, 레이아웃은 페이지의 구성과 배치를 나타내는 것이며, 내비게이션은 사용자가 사이트를 이동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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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다음 중 로고(Logo)나 심볼(Symbol)제작에 가장 적합한 프로그램은?

  1. Flash
  2. 3D MAX
  3. Dream Weaver
  4. Illustrator
(정답률: 87%)
  • 정답: Illustrator

    이유:

    1. Illustrator는 벡터 기반의 그래픽 디자인 소프트웨어로, 로고나 심볼과 같은 디자인 요소를 만드는 데 적합합니다.

    2. 벡터 기반의 디자인은 확대나 축소를 해도 깨지지 않고 선명하게 유지되기 때문에, 로고와 같은 작업물을 만들 때 매우 유용합니다.

    3. Illustrator는 다양한 도구와 기능을 제공하여 디자이너가 자유롭게 디자인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4. 또한, Illustrator는 로고나 심볼과 같은 디자인 요소를 다른 Adobe 소프트웨어와 호환성이 높아서, 디자인 작업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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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파일 포맷 중 LZW(Lempel-Ziv-Welch)라고 알려진 압축 알고리즘을 사용하며 사진이미지 보다는 색상이 단순한 그래픽에 더 효과적인 파일 포맷은?

  1. BMP
  2. GIF
  3. PNG
  4. JPEG
(정답률: 44%)
  • GIF 파일 포맷은 LZW 압축 알고리즘을 사용하며, 색상이 단순한 그래픽에 효과적입니다. 이는 GIF 파일이 256색까지 지원하며, 애니메이션 기능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BMP는 압축을 지원하지 않고 파일 크기가 크며, PNG와 JPEG는 색상이 복잡한 이미지에 더 효과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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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다음 중 안티 앨리어싱(Anti-Aliasing)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저해상도의 곡선이나 사선을 표현할 때 생기는 계단현상을 완화하기 위해 사용되는 기법이다.
  2. 물체 또는 이미지의 경계가 매끈하지 않고 계단현상으로 표현된 픽셀효과이다.
  3. 가로, 세로의 격자로 이미지의 정확한 이동, 수정, 편집 등에 주로 사용된다.
  4. 영상이나 이미지가 점차적으로 변화하는 것을 말한다.
(정답률: 78%)
  • "저해상도의 곡선이나 사선을 표현할 때 생기는 계단현상을 완화하기 위해 사용되는 기법이다." 이것이 맞는 이유는 안티 앨리어싱은 고해상도의 이미지를 낮은 해상도로 표현할 때 발생하는 계단 현상을 완화하기 위해 사용되는 기법이기 때문입니다. 이를 통해 곡선이나 사선 등의 부드러운 곡선을 더 자연스럽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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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다음 중 그래픽 표현 방식에서 벡터 방식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1. 베지어(Bezier)라는 곡선으로 이루어져 있다.
  2. 비트맵이미지에 비해 상대적으로 파일 용량이 크다.
  3. 이미지를 확대/축소하여도 그림이 거칠어지지 않는다.
  4. 미세한 그림이나 점진적인 색의 변이를 표현하기 어렵다.
(정답률: 44%)
  • 벡터 방식은 이미지를 수학적인 공식으로 표현하기 때문에 이미지를 확대/축소해도 깨지지 않으며, 미세한 그림이나 점진적인 색의 변화도 표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비트맵이미지에 비해 상대적으로 파일 용량이 크다."는 벡터 방식의 특징이 아닙니다. 이는 오히려 비트맵 방식의 특징입니다. 벡터 방식은 이미지를 수학적인 공식으로 표현하기 때문에 파일 용량이 크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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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타이포그래피의 구성요소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Serif
  2. Line-spacing
  3. Letter-spacing
  4. Texturing
(정답률: 54%)
  • 타이포그래피의 구성요소는 글꼴, 크기, 색상, 줄 간격, 문자 간격 등이 있습니다. 이 중 "Texturing"은 텍스트에 질감을 부여하는 것으로, 타이포그래피의 구성요소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질감은 디자인 요소 중 하나이지만, 타이포그래피와는 별개의 개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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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해상도(Resolution)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이미지를 표현하는데 몇 개의 픽셀(pixel) 또는 도트(dot)로 나타내었는지 그 정도를 의미한다.
  2. 작은 화소 단위를 말한다.
  3. 해상도가 높을수록 이미지의 질은 떨어진다.
  4. 해상도는 bps로만 나타낸다.
(정답률: 69%)
  • 해상도는 이미지를 구성하는 작은 화소 단위를 말하며, 이미지를 표현하는데 몇 개의 픽셀(pixel) 또는 도트(dot)로 나타내었는지 그 정도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해상도가 높을수록 이미지의 질은 더욱 높아지며, 해상도는 bps로만 나타내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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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다음 중 웹페이지 제작 및 관리 순서를 옳게 나열한 것은?

  1. ㄹ→ㄱ→ㄴ→ㅁ→ㄷ→ㅂ
  2. ㅂ→ㄷ→ㄱ→ㄴ→ㅁ→ㄹ
  3. ㄷ→ㄹ→ㅁ→ㄴ→ㄱ→ㅂ
  4. ㄱ→ㄴ→ㄹ→ㅂ→ㄷ→ㅁ
(정답률: 86%)
  • 정답은 "ㅂ→ㄷ→ㄱ→ㄴ→ㅁ→ㄹ" 입니다.

    웹페이지 제작 및 관리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획 (Plan) - 웹페이지 제작에 필요한 목적, 대상, 내용, 디자인 등을 계획합니다.
    2. 디자인 (Design) - 계획한 내용을 바탕으로 웹페이지의 디자인을 작성합니다.
    3. 개발 (Develop) - 디자인을 바탕으로 웹페이지를 개발합니다.
    4. 내용 (Content) - 웹페이지에 필요한 내용을 작성합니다.
    5. 유지보수 (Maintenance) - 웹페이지를 지속적으로 관리하고 유지보수합니다.
    6. 발행 (Publish) - 제작한 웹페이지를 인터넷에 발행합니다.

    따라서, "ㅂ→ㄷ→ㄱ→ㄴ→ㅁ→ㄹ"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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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이미지를 구성하는 최소 단위는?

  1. 원자
  2. 분자
  3. 픽셀
  4. 해상도
(정답률: 90%)
  • 이미지를 구성하는 최소 단위는 픽셀입니다. 픽셀은 이미지를 이루는 작은 점으로, 각각의 픽셀은 색상과 밝기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미지를 구성하는 가장 작은 단위는 픽셀이며, 이들이 모여서 전체 이미지를 구성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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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애니메이션에서 사용되는 정지화면 하나하나를 무엇이라 하는가?

  1. Frame
  2. Key Frame
  3. Tweening
  4. Onion Skin
(정답률: 73%)
  • 애니메이션에서 사용되는 정지화면 하나하나를 "Frame" 이라고 합니다. 이는 애니메이션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각각의 이미지를 의미하며, 이러한 프레임들이 연속적으로 재생되어 애니메이션을 만들어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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