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디자인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5-10-10)

웹디자인기능사
(2015-10-10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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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디자인 일반

1. 유채색에서 볼 수 있는 대비로 연속대비라고도 하며, 잔상 효과와 가장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은?

  1. 색상대비
  2. 계시대비
  3. 채도대비
  4. 명도대비
(정답률: 73%)
  • 유채색에서 볼 수 있는 대비 중에서 계시대비는 색상의 연속적인 대비를 의미합니다. 이는 인접한 색상들 간의 대비를 강조하여 색감을 더욱 선명하게 만들어주는 효과를 가지며, 이러한 대비는 잔상 효과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따라서 유채색에서 계시대비를 적절히 활용하면 잔상 효과를 더욱 강조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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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음 그림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반사 운용
  2. 회전 운용
  3. 팽창 이동 패턴
  4. 조화 패턴
(정답률: 93%)
  • 이 그림은 팽창 이동 패턴입니다. 이유는 중앙에서 시작하여 점점 크기가 커지면서 이동하는 패턴으로, 중앙에서 시작하여 외부로 퍼져나가는 모습이 팽창과 같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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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기계화와 대량 생산에 의한 생활 용품의 품질 저하에 반대하여 월리엄 모리스를 중심으로 영국에서 일어난 것은?

  1. 산업혁명
  2. 아르 누보
  3. 미술공예운동
  4. 대규모생산운동
(정답률: 89%)
  • 월리엄 모리스는 기계화와 대량 생산에 의한 생활 용품의 품질 저하에 반대하며, 수작업으로 만들어지는 고품질의 제품을 만들기 위해 미술공예운동을 주도했습니다. 이 운동은 기존의 산업 디자인과는 달리 예술적인 요소를 더해 제품의 디자인과 품질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했습니다. 따라서 미술공예운동은 기계화와 대량 생산에 대한 반대와 함께 예술적인 요소를 더해 제품의 품질을 높이는 것을 추구하는 운동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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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다음 색체계열 중 피를 많이 보는 수술실과 같은 공간에 가장 알맞은 것은?

  1. 갈색계열
  2. 흰색계열
  3. 녹색계열
  4. 보라색계열
(정답률: 89%)
  • 녹색계열은 자연적이고 안정적인 느낌을 주며, 눈의 피로를 줄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수술실과 같은 공간에서는 환자와 의료진의 안정감을 높여주고 집중력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녹색은 혈액과 관련된 색으로, 수술 중에 발생할 수 있는 출혈 등의 상황에서도 안정적인 분위기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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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다음의 관용색명 중 성격이 다른 것은?

  1. 살구색
  2. 밤색
  3. 레몬색
  4. 상아색
(정답률: 72%)
  • 정답: 상아색

    이유: 살구색, 밤색, 레몬색은 모두 밝고 화사한 색상으로, 따뜻하고 활기찬 느낌을 줍니다. 하지만 상아색은 조금 더 차분하고 우아한 느낌을 줍니다. 상아색은 보석이나 진주와 같은 귀족적인 이미지를 상기시키며, 고급스러움과 우아함을 나타내는 색상입니다. 따라서, 다른 색상들과는 성격이 조금 다르다고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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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태양광선이 투사되는 위치에 프리즘을 놓아 굴절된 광선을 스크린에 투사하여 나타난 여러 가지 색의 띠를 무엇이라 하는가?

  1. 전자파
  2. 감마선
  3. 스펙트럼
  4. 자외선
(정답률: 92%)
  • 태양광선이 프리즘을 통과하면 광선이 굴절되어 여러 가지 색으로 나뉘게 됩니다. 이때 나타난 색의 띠를 스펙트럼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스펙트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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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음 중 나머지 세 가지와 성격이 다른 디자인 분야는?

  1. 인테리어 디자인
  2. 광고 디자인
  3. 편집 디자인
  4. 시각 디자인
(정답률: 80%)
  • 인테리어 디자인은 공간을 디자인하는 분야로, 다른 세 가지는 모두 2차원적인 디자인 분야이다. 인테리어 디자인은 공간의 구조와 기능성을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다른 디자인 분야와는 성격이 다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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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선(Line)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1. 유기적인 선은 정확하고 긴장되며 기계적인 느낌을 준다.
  2. 수직선은 세로로 된 선으로 숭고한 느낌을 준다.
  3. 수평선은 가로로 된 선으로 편안한 느낌을 준다.
  4. 사선은 비스듬한 선으로 동적인 움직임과 불안한 느낌을 준다.
(정답률: 78%)
  • "유기적인 선은 정확하고 긴장되며 기계적인 느낌을 준다."가 잘못된 설명입니다. 유기적인 선은 자연스러우며 부드러운 느낌을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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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시각적 질감의 예로 성격이 다른 하나는?

  1. 사진의 망점
  2. 인쇄상의 스크린 톤
  3. 대리석 무늬
  4. 모니터 주사선
(정답률: 75%)
  • "대리석 무늬"는 다른 예시들과 달리 실제 물질의 질감을 나타내는 것으로, 무늬와 질감이 뚜렷하게 구분되어 있어서 다른 예시들과는 성격이 다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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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체계적인 국가 정책을 기반으로 공학적이며, 기능적인 디자인이 특징인 국가는?

  1. 중국
  2. 프랑스
  3. 스칸디나비아
  4. 독일
(정답률: 80%)
  • 독일은 공학 분야에서 세계적인 수준을 자랑하며, 체계적인 국가 정책을 바탕으로 경제 발전과 기술 혁신을 추진해왔기 때문입니다. 또한, 독일의 디자인은 기능성과 실용성을 중시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독일은 공학적이며 기능적인 디자인이 특징인 국가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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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이 설명하고 있는 것은?

  1. 비례
  2. 황금비
  3. 삼각분할
  4. 루트비례
(정답률: 91%)
  • 이 그림은 황금비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황금비는 두 수의 비가 작은 수와 큰 수의 비와 같을 때, 이를 나타내는 비율입니다. 즉, 두 수의 비가 약 1:1.618로 나뉘는 것을 말합니다. 이 비율은 예술, 건축 등에서 자주 사용되며, 인간의 미적 감각을 자극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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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망막에 다른 색광이 자극하여 혼합되는 현상으로 색 점이 서로 가깝게 있어 명도와 채도가 떨어지지 않는 혼합 방식은?

  1. 보색혼합
  2. 병치혼합
  3. 가산혼합
  4. 감산혼합
(정답률: 61%)
  • 병치혼합은 망막에 다른 색광이 자극하여 혼합되는 현상으로, 색 점이 서로 가깝게 있어 명도와 채도가 떨어지지 않는 혼합 방식입니다. 이는 색상환에서 인접한 색들을 혼합하여 만들어지는 방식으로, 보색혼합과는 달리 명도와 채도가 떨어지지 않아 색감이 보다 선명하게 유지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병치혼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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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음에서도 색을 느낄 수 있는데 이 현상을 무엇이라 하는가?

  1. 명시성
  2. 공감각
  3. 색청
  4. 주목성
(정답률: 67%)
  • 음악에서 색을 느낄 수 있는 현상을 "색청"이라고 합니다. 이는 공감각적인 경험으로써, 음악에서 들려오는 음색, 리듬, 조화 등이 색깔과 연관되어 느껴지는 것을 말합니다. 이러한 경험은 개인마다 다르며, 각자의 경험과 문화적 배경에 따라 다양한 색깔로 느껴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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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게슈탈트(Gestalt)의 형태에 관한 시각 기본 법칙에 해당 되지 않는 것은?

  1. 통일
  2. 근접
  3. 유사
  4. 연속
(정답률: 72%)
  • 게슈탈트의 형태에 관한 시각 기본 법칙 중 "통일"은 다른 요소들과는 달리 형태에 관한 법칙이 아니라, 여러 개의 요소들이 하나의 그룹으로 묶여서 인지되는 법칙입니다. 따라서 "통일"은 형태에 관한 법칙이 아니므로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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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다음 중 2차원 디자인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1. 타이포그래피
  2. 일러스트레이션
  3. 애니메이션
  4. 편집디자인
(정답률: 81%)
  • 애니메이션은 2차원적인 이미지를 움직이는 형태로 표현하는 것으로, 2차원 디자인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2차원 디자인은 정적인 이미지를 다루는 것이 주요한데 반해, 애니메이션은 움직이는 이미지를 다루는 것이 주요합니다. 따라서 애니메이션은 2차원 디자인의 범주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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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굿 디자인(Good Design)의 조건으로 옳은 것은?

  1. 합목적성, 실용성, 경제성, 효용성
  2. 합목적성, 심미성, 모방성, 경제성
  3. 합목적성, 경제성, 심미성, 독창성
  4. 합목적성, 심미성, 질서성, 독창성
(정답률: 79%)
  • "합목적성, 경제성, 심미성, 독창성"이 옳은 조건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합목적성: 제품이나 디자인이 여러 가지 목적을 동시에 충족시키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디자인이 아름답고 동시에 기능적이며 경제적인 가격대를 유지한다면, 소비자들은 더욱 만족할 것입니다.
    - 경제성: 제품이나 디자인이 생산과 유통 과정에서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것을 의미합니다. 경제성이 높은 제품이나 디자인은 생산 비용을 줄이고, 소비자들에게 더 저렴한 가격으로 제공할 수 있습니다.
    - 심미성: 제품이나 디자인이 아름다운 것을 의미합니다. 디자인이 아름답고 매력적이면, 소비자들은 더욱 높은 가치를 느낄 것입니다.
    - 독창성: 제품이나 디자인이 다른 것과 구별되는 독특한 특징을 가지고 있는 것을 의미합니다. 독창성이 높은 제품이나 디자인은 경쟁력이 높아지고,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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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먼셀의 무채색 11단계 중 중간 명도에 해당하는 단계는?

  1. 0~3
  2. 4~6
  3. 7~8
  4. 9~10
(정답률: 80%)
  • 먼셀의 무채색 11단계는 0부터 10까지의 숫자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중간 명도에 해당하는 단계는 4~6입니다. 이유는 0이 완전히 검은색이고 10이 완전히 흰색이라면, 중간인 5는 회색에 가까운 밝은 색상이 됩니다. 따라서 4~6은 중간 명도에 해당하는 범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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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디자인 원리 중 균형(balance)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대칭
  2. 비례
  3. 율동
  4. 주도와 종속
(정답률: 60%)
  • 균형(balance)은 디자인 요소들이 서로 상호작용하여 조화롭게 배치되어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대칭과 비례는 디자인 요소들이 균형을 이루는 방법 중 일부입니다. 하지만 율동은 디자인 요소들이 균형을 이루지 않고 일정한 패턴으로 반복되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율동은 균형을 이루지 않는 디자인 원리입니다. 주도와 종속은 균형을 이루는 방법 중 하나로, 디자인 요소들이 서로 상호작용하여 주도적인 요소와 종속적인 요소로 구분되어 균형을 이루는 것을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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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다음 중 색채 계획상 유의할 점으로 관련성이 가장 적은 것은?

  1. 안정성
  2. 경제성
  3. 심미성
  4. 도덕성
(정답률: 84%)
  • 색채 계획은 디자인의 안정성, 경제성, 심미성을 고려하여 결정되어야 하지만, 도덕성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기 때문에 관련성이 가장 적다. 도덕성은 윤리적인 측면을 고려하는 것으로, 디자인의 윤리적인 측면을 고려할 때 중요하게 다뤄질 수 있다. 하지만, 색채 계획 자체는 도덕성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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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디자인대상이 되는 것은 모두가 실용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이다"에 해당하는 디자인의 조건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심미성
  2. 독창성
  3. 합목적성
  4. 경제성
(정답률: 84%)
  • 합목적성은 디자인이 실용적으로 사용될 수 있어야 한다는 조건을 충족시키기 때문에 가장 옳은 답이다. 디자인이 단순히 아름다움이나 독창성만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사용자의 실질적인 필요를 충족시키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디자인은 기능성과 실용성을 고려하여 제작되어야 하며, 이를 통해 경제성을 달성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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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인터넷 일반

21. HTML 문서에 자바스크립트를 삽입하는 방법으로 틀린 것은?

  1. HTML 문서의<head>나, <body>태그(tag) 사이에 소스를 직접 입력한다.
  2. 자바스크립트 소스를 확장자 .js인 외부 파일로 저장하여 불러온다.
  3. 소스가 길어질 경우 함수로 이름을 지정해 호출하여 사용한다.
  4. HTML 문서의 태그 내에 애플릿과 함께 사용한다.
(정답률: 62%)
  • 애플릿은 자바 언어로 작성된 프로그램을 웹 페이지에 삽입하는 기술로, 자바스크립트와는 별개의 기술입니다. 따라서 HTML 문서의 태그 내에 애플릿과 함께 사용하는 것은 올바르지 않습니다. 정답은 "HTML 문서의 태그 내에 애플릿과 함께 사용한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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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다음 인터넷 검색엔진 중 주제별 검색에 의한 1 기법을 사용하지 않는 것은?

  1. 야후(Yahoo)
  2. 네이버(Naver)
  3. 멀티서치(Multisearch)
  4. 다음(Daum)
(정답률: 87%)
  • 멀티서치(Multisearch)는 여러 검색엔진을 한번에 검색하는 기능을 제공하는 것으로, 주제별 검색에 의한 1 기법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다른 검색엔진들은 주제별 검색에 의한 1 기법을 사용하여 검색 결과를 정확하게 필터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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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것은?

  1. CSS
  2. DHTML
  3. SOAP
  4. XML
(정답률: 52%)
  • 이미지에서 보이는 코드는 태그와 속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데이터를 구조화하고 전달하기 위한 마크업 언어입니다. 이러한 특징으로 인해 정답은 "XML"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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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HTML 문서를 구성하는 태그 중 본문을 나타내는 것은?

  1. <Meta> </Meta>
  2. <Head> </Head>
  3. <Body> </Body>
  4. <Tbody> </Tbody>
(정답률: 89%)
  • 정답은 "<Body> </Body>" 입니다. 이는 HTML 문서에서 실제 본문을 나타내는 태그이기 때문입니다. <Head> </Head>는 문서의 메타데이터를 포함하는 태그이며, <Meta> </Meta>는 문서의 메타데이터를 정의하는 태그입니다. <Tbody> </Tbody>는 표의 본문을 나타내는 태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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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다음 설명과 관계가 없는 것은?

  1. bug
  2. crawler
  3. robot
  4. worm
(정답률: 54%)
  • 정답은 "crawler", "robot", "worm"입니다. 이유는 이들은 모두 인터넷에서 자동으로 정보를 수집하거나 작업을 수행하는 프로그램이나 코드를 가리키는 용어이며, 반면 "bug"는 프로그램이나 코드에 존재하는 오류를 가리키는 용어입니다. 그러므로 "crawler", "robot", "worm"은 이 문제와 관련이 있지만 "bug"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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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자바스크립트 언어의 기본적인 특성으로 틀린 것은?

  1. 대·소문자를 구분한다.
  2. 변수 이름에 공백 문자를 사용할 수 있다.
  3. 하나의 명령문이 끝나면, 세미콜론(;)을 기술한다.
  4. 변수 이름은 반드시 영문자 또는 밑줄(_)로 시작해야 한다.
(정답률: 62%)
  • 정답: "변수 이름에 공백 문자를 사용할 수 있다."

    이유: 변수 이름에 공백 문자를 사용할 수 없는 이유는 공백 문자는 자바스크립트에서 구분자로 사용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변수 이름에 공백 문자를 사용하면 구문 오류가 발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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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인터넷 서비스의 종류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텔넷(telnet)
  2. 전자우편 (e-mail)
  3. 채팅(chatting}
  4. 허브(hub)
(정답률: 74%)
  • 허브는 인터넷 서비스의 종류가 아니라 네트워크 장비의 일종입니다. 허브는 여러 대의 컴퓨터나 네트워크 장비를 연결하여 데이터를 전송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허브는 인터넷 서비스의 종류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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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OSI 7계층 구조를 하위 계층부터 상위 계층까지 순서대로 나열한 것은?

  1. 물리계층→데이터 링크계층→세션계층→네트워크계층→전송계층→응용계층→표현계층
  2. 물리계층→데이터 링크계층→네트워크계층→전송계층→세션계층→응용계층→표현계층
  3. 물리계층→데이터 링크계층→네트워크계층→전송계층→세션계층→표현계층→응용계층
  4. 전송계층→물리계층→데이터 링크계층→네트워크계층→세션계층→표현계층→응용계층
(정답률: 66%)
  • 정답은 "물리계층→데이터 링크계층→네트워크계층→전송계층→세션계층→표현계층→응용계층" 입니다.

    물리계층은 데이터를 전송하기 위한 물리적인 매체를 다루는 계층이며, 데이터 링크계층은 물리적인 매체를 통해 데이터를 전송하고, 오류를 검출하고 수정하는 계층입니다. 네트워크계층은 데이터를 목적지까지 전달하는 경로를 결정하고, 전송 중에 발생하는 혼잡을 관리하는 계층입니다. 전송계층은 데이터를 신뢰성 있게 전송하기 위한 계층이며, 세션계층은 통신 세션을 설정하고 유지하는 계층입니다. 표현계층은 데이터의 형식을 변환하고, 암호화 및 복호화하는 계층입니다. 마지막으로 응용계층은 사용자가 네트워크에 접근하여 데이터를 전송하고 수신하는 계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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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최상위 도메인 edu와 동일한 성격을 갖는 서브 도메인의 이름은?

  1. ac
  2. go
  3. or
  4. re
(정답률: 66%)
  • edu는 교육 기관을 나타내는 최상위 도메인이며, ac는 academic(학술적인)을 나타내는 서브 도메인의 이름입니다. 따라서 ac는 교육 기관과 관련된 학술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도메인으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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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인터넷의 발전을 시대 순으로 옳게 나열한 것은?

  1. ARPANET→NSFNET→TCP/IP 표준→WWW
  2. ARPANET→TCP/IP 표준→NSFNET→WWW
  3. TCP/IP 표준→ARPANET→NSFNET→WWW
  4. TCP/IP 표준→NSFNET→ARPANET→WWW
(정답률: 45%)
  • 정답은 "ARPANET→TCP/IP 표준→NSFNET→WWW" 입니다.

    ARPANET은 인터넷의 시초이며, 이후 TCP/IP 표준이 개발되어 인터넷의 통신 규약으로 채택되었습니다. NSFNET은 이후 ARPANET을 대체하면서 인터넷의 규모를 확장시켰고, 마지막으로 WWW(World Wide Web)가 등장하여 인터넷이 대중화되었습니다. 따라서, ARPANET→TCP/IP 표준→NSFNET→WWW 순으로 인터넷의 발전을 나열하는 것이 옳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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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다음 중 웹(Web)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웹은 World Wide Web의 약자이다.
  2. 하이퍼텍스트 자료들은 HTML이라는 언어를 통해 표현된다.
  3. HTTP라는 통신 프로토콜을 사용한다.
  4. 문자 중심이며 동영상 자료는 전송이 불가하다.
(정답률: 85%)
  • 문자 중심이며 동영상 자료는 전송이 불가하다는 설명은 틀린 것입니다. 웹은 HTTP 프로토콜을 사용하여 다양한 형식의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으며, 동영상 자료 역시 전송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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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VRML(Virtual Reality Modeling Language)에 관한 특징으로 틀린 것은?

  1. 웹에서 사용되는 언어이므로 플랫폼에 독립적이다.
  2. 3차원 공간을 표현하는 텍스트 파일로 데이터 전송시간이 길다.
  3. 웹 관련 표준 언어를 수용할 수 있어 HTML 문서와 연계해서 사용할 수 있다.
  4. 사이버 쇼핑몰을 만들거나 3차원 채팅 사이트, 가상학교 등의 제작이 가능하다.
(정답률: 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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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다음 중 최초의 GUI 환경의 웹 브라우저는?

  1. 익스플로러
  2. 네스케이프
  3. 모자이크
  4. 랜드스케이프
(정답률: 54%)
  • 최초의 GUI 환경의 웹 브라우저는 모자이크입니다. 이는 모자이크가 1993년에 처음 출시되어 웹의 보급과 함께 인기를 얻었기 때문입니다. 또한 모자이크는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GUI)를 처음으로 도입하여 사용자 친화적인 웹 브라우징 경험을 제공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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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비대칭 디지털 가입자 회선인 ADSL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Asymmetric Digital Subscriber Line의 약자로 미국 '벨코어'사에서 개발한 기술이다.
  2. 고속 데이터 통신과 일반 전화를 동시에 이용할 수 있지만 데이터 통신 속도가 절반으로 떨어지게 된다.
  3. ADSL은 가입자와 전화국 간의 데이터 교환 속도가 서로 다르다.
  4. 하나의 회선으로 데이터 통신과 일반전화의 이용이 가능하다.
(정답률: 49%)
  • "고속 데이터 통신과 일반 전화를 동시에 이용할 수 있지만 데이터 통신 속도가 절반으로 떨어지게 된다."가 틀린 것은 아니다. ADSL은 대역폭을 분할하여 데이터와 음성을 동시에 전송할 수 있으며, 이 때 데이터 전송 속도는 일반 전화에 비해 더 높은 속도를 제공한다. 따라서, ADSL을 이용하면 고속 데이터 통신과 일반 전화를 동시에 이용할 수 있으며, 데이터 통신 속도가 절반으로 떨어지는 것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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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인터넷 익스플로러에서 오늘 방문했던 사이트들을 확인하려면 표준단추모음(Standard Button Bar)에서 어떤 버튼을 사용해야 하는가?

  1. 검색
  2. 기록
  3. 즐겨찾기
  4. 보기
(정답률: 85%)
  • 정답은 "기록"입니다. 이는 인터넷 익스플로러에서 방문 기록을 확인하고 관리할 수 있는 버튼입니다. 다른 버튼들은 검색, 즐겨찾기, 보기 등과 관련된 기능을 수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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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다음 중 웹 페이지 저작도구로 가장 알맞은 것은?

  1. 드림위버(Dreamweaver)
  2. 마야(Maya)
  3. 3D 스튜디오 맥스(3D Studio MAX)
  4. 소프트이미지(Soft Image)
(정답률: 83%)
  • 웹 페이지를 제작하는 데에는 HTML, CSS, JavaScript 등의 언어를 사용해야 합니다. 이러한 언어들을 효율적으로 작성하고 관리하기 위해서는 전문적인 웹 페이지 저작도구가 필요합니다. 이 중에서도 드림위버(Dreamweaver)는 HTML, CSS, JavaScript 등의 언어를 지원하며, WYSIWYG(What You See Is What You Get) 방식으로 작업이 가능합니다. 또한, 코드 자동완성, 디자인 템플릿, 라이브 뷰 등의 기능을 제공하여 웹 페이지 제작을 보다 쉽고 빠르게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드림위버(Dreamweaver)가 웹 페이지 저작도구로 가장 알맞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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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전자우편(e-mail)을 전송할 때 사용되는 프로토콜은?

  1. FTP
  2. SMTP
  3. Telnet
  4. Usenet
(정답률: 80%)
  • SMTP는 Simple Mail Transfer Protocol의 약자로, 전자우편을 전송하기 위한 표준 프로토콜입니다. 따라서 전자우편을 전송할 때 사용되는 프로토콜은 SMTP입니다. FTP는 파일 전송 프로토콜, Telnet은 원격 로그인 프로토콜, Usenet은 뉴스 그룹을 위한 프로토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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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HTML 문서에서 하이퍼링크 설정 시 새로운 창 을 열어 문서를 연결하는 속성을 지정하고자 한다. ①에 들어갈 옵션으로 옳은 것은?

  1. _SELF
  2. _PARENT
  3. _TOP
  4. _BLANK
(정답률: 73%)
  • "_BLANK"는 하이퍼링크를 클릭했을 때 새로운 창이 열리도록 하는 속성입니다. 다른 옵션들은 현재 창이나 부모 창, 최상위 창에서 문서를 연결하도록 지정하는 속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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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HTML을 이용한 웹페이지 제작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Markup 태그를 이용하여 제작한다.
  2. 다양한 멀티미디어 포맷의 파일을 연결시킬 수 있다.
  3. 하나의 그림에는 하나의 문서나 사이트만을 연결할 수 있다.
  4. 위지위그(WYSIWYG) 방식은 직접 코드를 입력하지 않아도 웹페이지 구성이 가능하다.
(정답률: 63%)
  • "하나의 그림에는 하나의 문서나 사이트만을 연결할 수 있다."가 틀린 것이 아니라 올바른 설명입니다. 하나의 그림에는 여러 개의 링크를 걸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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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자바 스크립트 내에서 사용되는 String 객체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문제 오류로 여기서는 기존 정답인 3번을 누르면 정답 처리 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해설을 참고하세요.)

  1. repIace() - 임의의 문자열에서 지정한 문자를 다른 문자로 변경한다.
  2. match() - 임의의 문자열에서 지정한 문자가 나타나는 첫 번째 위치 값을 반환한다.
  3. split() - 지정한 문자열을 검색하여 해당 문자열을 반환한다.
  4. toUpperCase() - 문자열에 존재하는 소문자를 모두 대문자로 변환하여 반환한다.
(정답률: 66%)
  • 정답이 없습니다. 모든 보기가 올바른 설명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해설:
    - replace(): 문자열에서 지정한 문자를 다른 문자로 변경하는 메서드입니다.
    - match(): 문자열에서 지정한 문자가 나타나는 첫 번째 위치 값을 반환하는 메서드입니다.
    - split(): 문자열을 지정한 문자열을 기준으로 나누어 배열로 반환하는 메서드입니다.
    - toUpperCase(): 문자열에 존재하는 소문자를 모두 대문자로 변환하여 반환하는 메서드입니다.

    따라서, 모든 보기가 올바른 설명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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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웹그래픽스 디자인

41. 물체 경계면의 픽셀을 물체의 색상과 배경의 색상을 혼합해서 표현하여 경계면이 부드럽게 보이도록 하는 기법은?

  1. Antialiasing
  2. Dithering
  3. Blending
  4. Compositing
(정답률: 72%)
  • Antialiasing은 물체 경계면의 픽셀을 부드럽게 처리하여 경계가 픽셀화되지 않고 자연스럽게 보이도록 하는 기법이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비슷한 기술이지만, Antialiasing은 경계면 처리에 특화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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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홈페이지의 해당 컨셉(concept)을 이끌어 내기 위해 종이에 최대한 많이 그려 봄으로써 여러 가지 구성을 만들어 보는 디자인 실무의 초기 작업은?

  1. 브레인스토밍
  2. 콘텐츠디자인
  3. 벤치마킹
  4. 아이디어스케치
(정답률: 81%)
  • 아이디어스케치는 디자인 실무의 초기 작업으로, 종이에 최대한 많이 그려 봄으로써 여러 가지 구성을 만들어 보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홈페이지의 컨셉을 이끌어 내고, 디자인 아이디어를 시각적으로 표현하며, 디자인 방향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아이디어스케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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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다음은 웹디자인 프로세스의 각 단계이다. 순서대로 옳게 나열한 것은?

  1. ⓐ→ⓑ→ⓒ→ⓓ
  2. ⓐ→ⓑ→ⓓ→ⓒ
  3. ⓒ→ⓑ→ⓐ→ⓓ
  4. ⓒ→ⓐ→ⓑ→ⓓ
(정답률: 56%)
  • 정답은 "ⓒ→ⓐ→ⓑ→ⓓ"입니다.

    웹디자인 프로세스는 크게 계획, 디자인, 개발, 유지보수의 단계로 나눌 수 있습니다.

    ⓒ 단계에서는 계획 단계로, 프로젝트의 목적과 범위, 대상 사용자, 기능 요구사항 등을 파악하고 분석합니다. 이후 이를 바탕으로 전체적인 프로젝트 계획을 수립합니다.

    ⓐ 단계에서는 디자인 단계로, 프로젝트의 전반적인 디자인 컨셉을 수립하고, 와이어프레임, 레이아웃, 색상, 폰트 등 디자인 요소를 결정합니다.

    ⓑ 단계에서는 개발 단계로, 디자인 단계에서 수립한 디자인 요소들을 바탕으로 실제 웹사이트를 개발합니다.

    ⓓ 단계에서는 유지보수 단계로, 개발된 웹사이트를 운영하면서 발생하는 문제점들을 수정하고,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거나 업데이트합니다.

    따라서, "ⓒ→ⓐ→ⓑ→ⓓ"가 옳은 순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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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것은?

  1. 퍼펫 애니메이션
  2. 클레이메이션
  3. 로토스코핑 애니메이션
  4. 실루엣 애니메이션
(정답률: 84%)
  • 이미지에서 인물의 윤곽선만을 따서 만든 애니메이션으로, 인물의 움직임을 부각시키고 강조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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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다음 중 웹페이지 제작 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메모장과 같은 일반적인 에디터를 사용하여 직접코딩 한다.
  2. 워드프로세서를 사용하여 작성 후 HTML로 변환 사용 한다.
  3. 코딩 방식의 웹 에디터인 나모웹에디터로 제작한다.
  4. 위지위그(WYSIWYG)방식의 웹 에디터인 드림위버로 제작한다.
(정답률: 33%)
  • 코딩 방식의 웹 에디터인 나모웹에디터로 제작한다는 설명이 틀립니다. 이유는 웹페이지 제작 방법은 개인의 취향과 목적에 따라 다양하게 선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나모웹에디터는 코딩 방식의 웹 에디터 중 하나이지만, 다른 방식의 웹 에디터나 직접 코딩하는 방법도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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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웹 페이지를 제작할 때 사용되는 웹 에디터로 옳은 것은?

  1. 플래시
  2. 페인터
  3. 코렐드로우
  4. 프론트 페이지
(정답률: 68%)
  • 프론트 페이지는 마이크로소프트에서 개발한 웹 에디터로, HTML, CSS, JavaScript 등의 웹 기술을 사용하여 웹 페이지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다른 보기들은 각각 멀티미디어 제작, 그림 그리기, 벡터 그래픽 디자인 등의 목적으로 사용되는 도구이며, 웹 페이지 제작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프론트 페이지가 웹 페이지 제작에 사용되는 웹 에디터로 옳은 선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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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웹페이지에서 사용되는 이미지 파일 포맷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PNG
  2. GIF
  3. TIFF
  4. JPG
(정답률: 82%)
  • TIFF는 비교적 큰 파일 크기를 가지고 있어서 웹페이지에서 사용하기에는 부적합합니다. 반면 PNG, GIF, JPG는 압축 기능이 있어서 파일 크기를 줄일 수 있고, 웹페이지에서 빠르게 로딩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TIFF는 웹페이지에서 사용되는 이미지 파일 포맷 중에서 가장 거리가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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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래스터 이미지(raster image)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화면 확대 시 이미지가 손상된다.
  2. 비트맵 이미지를 래스터 이미지라고 한다.
  3. 일러스트레이터에서 주로 사용되는 이미지 형식이다.
  4. 디지털 카메라로 찍은 이미지는 래스터 이 미지이다.
(정답률: 67%)
  • 일러스트레이터는 벡터 이미지를 다루는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래스터 이미지를 다루는 것보다는 주로 벡터 이미지 형식인 AI, EPS 등을 사용합니다. 따라서 "일러스트레이터에서 주로 사용되는 이미지 형식이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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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웹 그래픽 제작 단계 중 색상(Color) 선택 단계의 작업에 해당하는 것은?

  1. 컴퓨터가 제공하는 여러 가지 기능의 효율적 사용에 대해 연구한다.
  2. 이미지의 합성 과정을 통하여 의도한 이미지로 변형한다.
  3. 표현하고자 하는 색상들은 색 혼합이나 색상, 명도, 채도들을 원하는 대로 조절할 수 있고, 색상을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다.
  4. 이미지가 선택되면 도구의 기능을 사용하여 축소나 확대 반복, 회전들을 화면상에 제공하며, 이미지를 표현하기 위해 그래픽스 메뉴를 선택한다.
(정답률: 80%)
  • 정답은 "표현하고자 하는 색상들은 색 혼합이나 색상, 명도, 채도들을 원하는 대로 조절할 수 있고, 색상을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다."입니다. 이는 색상 선택 단계에서 표현하고자 하는 이미지나 디자인에 맞게 적절한 색상을 선택하고, 그 색상을 조절하여 다양한 효과를 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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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일반적인 애니메이션 제작과정으로 옳은 것은?

  1. 스토리보드→기획→제작→음향→레코딩
  2. 스토리보드→제작→기획→음향→레코딩
  3. 기획→스토리보드→제작→음향→레코딩
  4. 기획→스토리보드→음향→제작→레코딩
(정답률: 71%)
  • 애니메이션 제작은 먼저 기획 단계에서 스토리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이를 바탕으로 스토리보드를 작성합니다. 그 다음으로 제작 단계에서 애니메이션을 제작하고, 음향을 추가합니다. 마지막으로 레코딩 단계에서 최종적으로 음향을 녹음합니다. 따라서, 옳은 답은 "기획→스토리보드→제작→음향→레코딩"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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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키 프레임 방식의 애니메이션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정해진 시간에 한 컷, 한 컷을 보여주는 방식이다.
  2. 움직임의 시작과 끝을 지정하고, 중간단계는 시스템에서 계산되어 자동으로 생성된다.
  3. 정지화면을 연속적으로 빠르게 보여주어 움직임을 부여할 수 있다.
  4. 보통 만화는 1초에 2~24컷, 영화나 광고는 1초에 80컷을 사용한다.
(정답률: 53%)
  • 키 프레임 방식의 애니메이션은 움직임의 시작과 끝을 지정하고, 중간단계는 시스템에서 계산되어 자동으로 생성되는 방식입니다. 이는 애니메이션 제작자가 움직임의 시작과 끝을 정하고, 중간 부분은 시스템이 자동으로 계산하여 생성하기 때문에 제작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고, 보다 자연스러운 움직임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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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웹 그래픽 디자인은 효과적으로 웹 사용자에게 정보전달을 돕는 도구라고 할 수 있다. 다음 중 정보전달 역할로서의 웹디자인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정보 접근의 편의성 제공
  2. 정보에 대한 빠른 이해력 증대
  3. 시각적, 청각적인 친근감 확대
  4. 개성적인 표현의 다양성
(정답률: 74%)
  • 개성적인 표현의 다양성은 정보전달 역할보다는 디자이너의 개성이나 취향을 반영하는 요소이기 때문에 정보전달 역할과는 거리가 먼 것입니다. 정보전달 역할은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빠르고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디자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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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미국 Boeing CAD 시스템을 개발하여 CAD 시대의 개막을 알렸으며, 컴퓨터 그래픽스의 단체 SIGGRAPH가 발족된 시대는?

  1. 1950년대
  2. 1960년대
  3. 1970년대
  4. 1980년대
(정답률: 44%)
  • Boeing이 개발한 CAD 시스템은 1960년대에 개발되었으며, 이 시기에 컴퓨터 그래픽스 기술이 발전하면서 SIGGRAPH가 발족되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1960년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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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웹 사이트 관련 용어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네비게이션 바 - 메뉴를 한곳에 모아놓은 그래픽 또는 문자열의 모음
  2. 사이트 메뉴 바 - 버튼을 눌러 메뉴를 나타내는 기능
  3. 라인 맵 - 이동 경로를 한 번에 보여주는 방식
  4. 디렉토리 - 주제나 항목별로 범주화하고, 계층적으로 구조화 시킨 것
(정답률: 40%)
  • "사이트 메뉴 바 - 버튼을 눌러 메뉴를 나타내는 기능"이 틀린 것입니다. 사이트 메뉴 바는 일반적으로 네비게이션 바 안에 위치하며, 메뉴 항목들을 나열한 그래픽 또는 문자열의 모음입니다. 버튼을 눌러 메뉴를 나타내는 것은 드롭다운 메뉴 기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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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3차원 캐릭터에서의 자연스러운 동작을 구현하는 애니메이션 기법으로 실제 생명체의 움직임을 추적하여 얻은 데이터를 모델링된 캐릭터에 적용하는 것은?

  1. Motion Steel
  2. Stop Motion
  3. Virtual Actor
  4. Motion Capture
(정답률: 66%)
  • 실제 생명체의 움직임을 추적하여 캐릭터에 적용하는 것은 Motion Capture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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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는 그래픽 틀은?

  1. Paint shop
  2. Illustrator
  3. CAM
  4. Maya
(정답률: 86%)
  • 해당 그래픽 틀은 벡터 그래픽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선과 곡선 등의 수학적인 정보를 이용하여 이미지를 생성하는 것으로 보아, "Illustrator"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Paint shop"은 래스터 그래픽 편집 소프트웨어이고, "CAM"은 컴퓨터 지원 제조 소프트웨어, "Maya"는 3D 애니메이션 및 비주얼 이펙트 소프트웨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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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다음이 설명하고 있는 것은?

  1. 오토캐드
  2. 포토샵
  3. 레이아웃
  4. 인터페이스
(정답률: 76%)
  • 오토캐드, 포토샵, 레이아웃은 모두 특정한 소프트웨어나 기술을 나타내는 용어이지만, 인터페이스는 다양한 소프트웨어나 기술에서 공통적으로 사용되는 개념으로, 사용자와 시스템 간의 상호작용을 위한 접점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인터페이스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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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오려낸 그림을 2차원 평면상에서 한 프레임씩 움직이면서 촬영하는 스톱 애니메이션을 말한다. 클레이 애니메이션이나 인형 애니메이션과 비슷하지만 3차원이 아닌 2차원이라는 점에서 구분되는 애니메이션은?

  1. 셀 애니메이션
  2. 종이 애니메이션
  3. 모래 애니메이션
  4. 컷 아웃 애니메이션
(정답률: 63%)
  • 컷 아웃 애니메이션은 오려낸 종이를 이용하여 2차원 평면상에서 한 프레임씩 움직이면서 촬영하는 애니메이션으로, 종이를 오려내어 필요한 부분만 움직이는 것이 특징입니다. 따라서 클레이 애니메이션과 인형 애니메이션과는 달리 3차원적인 요소가 없고, 종이를 이용하기 때문에 종이 애니메이션으로도 불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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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HTML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HTML언어는 W3C를 기반으로 한다.
  2. HTML은 Hyper Text Marking Language의 약자이다.
  3. 확장자는 html 또는 htm이다.
  4. HTML은 태그(Tag)로 구성되어 있다.
(정답률: 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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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일반적인 좋은 웹사이트 레이아웃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메인페이지는 4~6개의 프레임으로 나누어 구성한다.
  2. 정보의 중요성에 따라 폰트의 크기를 세분화한다.
  3. 콘텐츠의 크기가 큰 것은 웹페이지 상단에 배치한다.
  4. 웹사이트의 초기화면에는 사이트의 주제를 보여줄 수 있는 대용량의 이미지를 사용한다.
(정답률: 24%)
  • 콘텐츠의 크기가 큰 것을 웹페이지 상단에 배치하는 이유는 사용자가 웹페이지를 처음 방문할 때 가장 먼저 눈에 띄는 부분이 상단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큰 콘텐츠를 상단에 배치하면 사용자의 관심을 끌어내어 웹페이지의 내용을 더욱 잘 전달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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