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게차운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6-10-01)

지게차운전기능사
(2006-10-01 기출문제)

목록

1. 겨울철에 사용하는 엔진오일은 여름철에 사용하는 엔진 오일보다 점도의 상태는 어떤 것이 좋은가?

  1. 점도를 동일하게 해야 한다.
  2. 점도가 높아야 한다.
  3. 점도가 낮아야 한다.
  4. 점도와는 아무런 관계가 없다.
(정답률: 66%)
  • 겨울철에는 기온이 낮아져서 엔진 오일의 점도가 높아지면 엔진 내부에서 오일이 움직이는 속도가 느려져서 엔진의 부품들에 제대로 윤활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겨울철에는 점도가 낮은 엔진 오일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 디젤기관과 관계없는 것은?

  1. 경유를 연료로 사용한다.
  2. 점화장치 내에 배전기가 있다.
  3. 압축착화 한다.
  4. 압축비가 가솔린기관 보다 높다.
(정답률: 74%)
  • 점화장치 내에 배전기가 있는 것은 가솔린기관에서 사용되는 것이며, 디젤기관에서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점화장치 내에 배전기가 있다."가 디젤기관과 관계없는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 건설기계장비 운전 시 계기판에서 냉각수량 경고등이 점등 되었다. 그 원인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냉각 수량이 부족할 때
  2. 냉각 계통의 물 호스가 파손 되었을 때
  3. 라디에이터 캡이 열린 채 운행 하였을 때
  4. 냉각수 통로에 스케일(물때)이 많이 퇴적 되었을 때
(정답률: 45%)
  • 냉각수 통로에 스케일(물때)이 많이 퇴적 되면 냉각수의 유동성이 떨어져 냉각 효율이 감소하게 되어 열이 제대로 배출되지 않아 엔진이 과열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냉각수량 경고등이 점등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 4행정기관에서 엔진이 4000rpm일 때 분사펌프의 회전수는?

  1. 4000rpm
  2. 2000rpm
  3. 8000rpm
  4. 1000rpm
(정답률: 59%)
  • 분사펌프는 엔진의 회전수에 비례하여 회전하기 때문에 엔진이 4000rpm일 때 분사펌프의 회전수는 엔진 회전수의 절반인 2000rpm이 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 작업 중 기관의 시동이 꺼지는 원인에 해당 될 수 있는 가장 적절한 것은?

  1. 연료 공급펌프의 고장
  2. 가속페달 연결 로드가 해체되어 작동불능
  3. 프라이밍 펌프의 고장
  4. 기동 모터 고장
(정답률: 61%)
  • 연료 공급펌프는 연료를 엔진으로 공급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연료 공급펌프의 고장으로 인해 연료가 엔진으로 공급되지 않아 시동이 꺼질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 6기통기관이 4기통기관 보다 좋은 점이 아닌 것은?

  1. 가속이 원활하고 신속하다.
  2. 저속회전이 용이하고 출력이 높다.
  3. 기관 진동이 적다.
  4. 구조가 간단하여 제작비가 싸다.
(정답률: 81%)
  • 6기통기관이 4기통기관 보다 좋은 점은 가속이 원활하고 신속하고, 저속회전이 용이하고 출력이 높으며, 기관 진동이 적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구조가 간단하여 제작비가 싸다는 것은 6기통기관이 아닌 4기통기관의 장점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 디젤기관에서 터보차저를 부착하는 목적으로 맞는 것은?

  1. 기관의 유효압력을 낮추기 위해서
  2. 기관의 냉각을 위해서
  3. 기관의 출력을 증대시키기 위해서
  4. 배기소음을 줄이기 위해서
(정답률: 86%)
  • 디젤기관에서 터보차저를 부착하는 목적은 기관의 출력을 증대시키기 위해서입니다. 터보차저는 공기를 압축하여 엔진실린더에 공급함으로써 연소효율을 높이고, 따라서 출력을 증대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8. 디젤엔진이 잘 시동되지 않거나 시동이 되더라도 출력이 약한 원인으로 맞는 것은?

  1. 연료탱크 상부에 공기가 들어있을 때
  2. 플라이휠이 마모 되었을 때
  3. 연료 분사펌프의 기능이 불량할 때
  4. 냉각수 온도가 100℃정도 되었을 때
(정답률: 58%)
  • 연료 분사펌프는 디젤엔진에서 연료를 공급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연료 분사펌프의 기능이 불량하면 연료가 제대로 공급되지 않아 엔진의 출력이 약해지거나 시동이 잘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는 디젤엔진에서 가장 일반적인 문제 중 하나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9. 윤활유 기능이 아닌 것은?

  1. 윤활작용
  2. 냉각작용
  3. 연소작용
  4. 방청작용
(정답률: 72%)
  • 윤활유는 기계 부품 간 마찰을 줄이고 부품을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 중에서 연소작용은 윤활유의 기능이 아닙니다. 연소작용은 연료가 고온과 고압에서 화학 반응을 일으켜서 발생하는 것으로, 윤활유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연소작용"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0. 냉각수 순환용 물 펌프가 고장 났을 때, 기관에 나타날 수 있는 현상으로 가장 중요한 것은?

  1. 기관과열
  2. 시동불능
  3. 축전지의 비중저하
  4. 발전기 작동불능
(정답률: 82%)
  • 냉각수 순환용 물 펌프가 고장 나면 열이 제대로 배출되지 않아 기관 내부 온도가 상승하게 됩니다. 이는 기관과열을 유발하여 기관의 성능을 저하시키고, 최악의 경우 기관 손상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냉각수 순환용 물 펌프는 기관의 안전한 작동을 위해 매우 중요한 부품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1. 실린더에 마모가 생겼을 때 나타나는 현상이 아닌 것은?

  1. 압축효율 저하
  2. 크랭크실내의 윤활유 오염 및 소모
  3. 출력저하
  4. 조속기의 작동불량
(정답률: 63%)
  • 실린더에 마모가 생겼을 때 나타나는 현상은 "압축효율 저하", "크랭크실내의 윤활유 오염 및 소모", "출력저하"입니다. 이는 실린더 내부의 마모로 인해 실린더와 피스톤 사이의 간극이 커져 압축 효율이 떨어지고, 윤활유가 실린더 내부로 유입되어 연소가 원활하지 않아 출력이 감소하는 것입니다. 반면, "조속기의 작동불량"은 실린더 마모와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는 문제로, 조속기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 엔진의 성능이 저하되는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2. 시동 전동기를 취급 시 주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1. 시동 전동기의 연속 사용기간은 60초 정도로 한다.
  2. 기관이 시동된 상태에서 시동 스위치를 켜서는 안 된다.
  3. 시동 전동기의 회전속도가 규정 이하이면 오랜 시간 연속회전 시켜도 시동이 되지 않으므로 회전속도에 유의해야 한다.
  4. 전선 굵기는 규정 이하의 것을 사용하면 안 된다.
(정답률: 64%)
  • 정답: "시동 전동기의 연속 사용기간은 60초 정도로 한다."

    이유: 시동 전동기는 고속으로 회전하는 모터를 사용하므로, 연속적으로 사용하면 과열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60초 정도 사용 후에는 적어도 1분 이상의 휴식 시간을 두어야 합니다. 이를 지키지 않으면 전동기가 과열되어 손상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3. 현재 널리 사용되고 있는 할로겐램프에 대하여 운전사 두 사람(A, B)이 서로 주장하고 있다. 다음 중 어느 운전사의 말이 옳은가?

  1. A가 맞다.
  2. B가 맞다.
  3. A, B 모두 맞다.
  4. A, B 모두 틀리다.
(정답률: 54%)
  • B가 맞다. 할로겐램프는 긴 수명과 높은 밝기를 제공하지만, 높은 온도로 인해 주변 부품에 손상을 줄 수 있으며, 불안정한 전압에 민감하다. 따라서 할로겐램프를 사용할 때는 안전을 위해 주의가 필요하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4. 축전지 급속 충전시 주의사항으로 잘 못된 것은?

  1. 통풍이 잘 되는 곳에서 한다.
  2. 충전중인 축전지에 충격을 가하지 않도록 한다.
  3. 전해액의 온도가 45℃를 넘지 않도록 특별히 주의한다.
  4. 충전시간은 가능한 길게 하고, 급속충전은 가능한 자주 하도록 한다.
(정답률: 85%)
  • 정답: "충전시간은 가능한 길게 하고, 급속충전은 가능한 자주 하도록 한다."

    충전시간을 길게 하고, 급속충전을 자주 하는 것이 축전지의 수명을 늘리는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급속충전은 축전지 내부에서 열이 발생하여 축전지의 수명을 단축시키기 때문에 가능한 자주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충전시간을 길게 하면 축전지 내부에서 발생하는 열이 줄어들어 축전지의 수명을 늘릴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5. 축전지가 충전 되지 않는 원인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레귤레이터가 고장일 때
  2. 발전기의 용량이 클 때
  3. 팬벨트의 장력이 셀 때
  4. 전해액의 온도가 낮을 때
(정답률: 56%)
  • 레귤레이터는 충전기의 전압을 조절하는 부품으로, 충전기가 충전을 멈추지 않고 일정한 전압을 유지할 수 있도록 조절합니다. 따라서 레귤레이터가 고장이 나면 충전기가 충전을 멈추거나 충전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축전지가 충전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6. 트랜지스터에 대한 일반적인 특성으로 틀린 것은?

  1. 고온 고전압에 강하다.
  2. 내부 전압 강하가 적다
  3. 수명이 길다.
  4. 소형 경량이다.
(정답률: 37%)
  • 정답: "고온 고전압에 강하다."

    설명: 트랜지스터는 고온 고전압에 취약합니다. 이는 트랜지스터 내부의 소자들이 고온과 고전압으로 인해 손상을 입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트랜지스터를 사용할 때는 이러한 요인들을 고려하여 적절한 조건에서 사용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7. 충전 경고등 점검은 언제 하는 것이 가장 적당한가?

  1. 기관가동 전과 가동 중
  2. 주간 및 월간 점검 시
  3. 기관 가동 중에만
  4. 기관 정지 시
(정답률: 47%)
  • 충전 경고등은 배터리 충전 상태를 나타내는 중요한 지표이기 때문에, 기관가동 전과 가동 중 모두 점검하는 것이 가장 적당합니다. 기관가동 전에는 충전 상태가 낮아서 차량을 가동할 수 없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충전 경고등 점검을 통해 이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가동 중에도 충전 상태가 갑자기 낮아질 수 있으므로, 이를 미리 파악하여 대처할 수 있도록 기관 가동 중에도 충전 경고등을 점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8. 운행 중 변속레버가 빠지는 원인에 해당 되는 것은?

  1. 기어가 충분히 물리지 않았을 때
  2. 클러치 조정이 불량할 때
  3. 릴리스베어링이 파손 되었을 때
  4. 클러치 연결이 분리 되었을 때
(정답률: 56%)
  • 기어가 충분히 물리지 않았을 때는 변속레버가 제대로 고정되지 않아 레버가 빠져나가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이는 기어가 충분히 물리지 않아서 변속기가 움직이지 않고 레버가 빠져나가는 것입니다. 따라서 기어를 충분히 물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9. 지게차에 짐을 싣고 창고나 공장을 출입할 때의 주의사항 중 틀린 것은?

  1. 짐이 출입구 높이에 닿지 않도록 주의 한다.
  2. 팔이나 몸을 차체 밖으로 내밀지 않는다.
  3. 주위 장애물상태를 확인 후 이상이 없을 때 출입한다.
  4. 차폭이나 출입구의 폭은 확인할 필요가 없다.
(정답률: 88%)
  • 차폭이나 출입구의 폭은 확인할 필요가 없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이는 차량이 출입구나 통로에 맞지 않아 출입이 불가능하거나 사고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출입 전에 출입구의 크기를 확인하고 차량의 크기에 맞게 조정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0. 무한궤도식 로더의 주행 방법 중 틀린 것은?

  1. 가능하면 평탄한 길을 택하여 주행한다.
  2. 요철이 심한 곳은 신속히 통과한다.
  3. 돌등이 스프로킷에 부딪치거나 올라타지 않도록 한다.
  4. 연약한 땅은 피해서 간다.
(정답률: 78%)
  • "요철이 심한 곳은 신속히 통과한다."가 틀린 것이 아니라 올바른 방법입니다. 요철이 심한 곳에서 느리게 주행하면 로더의 궤도가 미끄러져서 주행이 어려워지기 때문에 신속히 통과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1. 브레이크에서 하이드로백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대기압과 흡기다기관부압과의 차를 이용 하였다.
  2. 하이드로백에 고장이 나면 브레이크가 전혀 작동이 안 된다.
  3. 외부에 누출이 없는데도 브레이크 작동이나 빠지는 것은 하이드로백 고장일 수 도 있다.
  4. 하이드로백은 브레이크 계통에 설치 되어있다.
(정답률: 57%)
  • 정답은 "대기압과 흡기다기관부압과의 차를 이용 하였다."입니다.

    하이드로백은 브레이크 계통에 설치되어 있으며, 브레이크 작동에 필수적인 역할을 합니다. 하이드로백에 고장이 나면 브레이크가 전혀 작동하지 않거나, 작동이 불안정해질 수 있습니다. 이는 하이드로백이 브레이크 압력을 조절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하이드로백에 고장이 나면 브레이크 작동에 지장이 생길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2. 트랙식 건설장비에서 트랙의 스프로킷이 이상 마모 되는 원인으로 가장 적절 한 것은?

  1. 트랙의 이완
  2. 유압유의 부족
  3. 댐퍼스프링의 장력약화
  4. 유압이 높음
(정답률: 51%)
  • 트랙식 건설장비에서 트랙의 스프로킷이 이상 마모되는 원인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트랙의 이완"입니다. 이는 트랙이 지속적인 사용과 충격에 의해 변형되어 원래의 모양을 유지하지 못하고 이완되어 스프로킷과의 맞물림이 약해지기 때문입니다. 이완된 트랙은 스프로킷과의 마찰이 증가하여 마모가 더욱 심해지게 됩니다. 따라서 정기적인 트랙 점검과 교체가 필요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3. 건설기계의 안전수칙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버켓이나 하중을 달아 올린채로 브레이크를 걸어 두어서는 안 된다.
  2. 운전석을 떠날 때에는 기관을 정지시켜야 한다.
  3. 장비를 다른 곳으로 이동할 때에는 반드시 선회 브레이크를 풀어 놓고 장비로부터 내려와야 한다.
  4. 무거운 하중은 5~10cm들어 올려 보아서 브레이크나 기계의 안전을 확인한 후 작업에 임하도록 한다.
(정답률: 74%)
  • "장비를 다른 곳으로 이동할 때에는 반드시 선회 브레이크를 풀어 놓고 장비로부터 내려와야 한다."가 틀린 것은 아닙니다. 이유는 이동 중에 브레이크를 걸어 놓으면 브레이크가 마모되어 작동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동 전에 브레이크를 풀어 놓고 이동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4. 지게차에서 리프트실린더의 상승력이 부족한 원인과 거리가 먼 것은?

  1. 오일필터의 막힘
  2. 유압펌프의 불량
  3. 리프트실린더에서 유압유누출
  4. 틸트로크 밸브의 밀착불량
(정답률: 55%)
  • 리프트실린더의 상승력이 부족한 원인은 틸트로크 밸브의 밀착불량입니다. 거리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5. 무한궤도식 굴삭기가 주행 중 트랙이 벗어지는 원인이 아닌 것은?

  1. 고속주행 중 급커브를 돌았을 때
  2. 전부 유동륜과 스프로킷의 마모
  3. 전부유동륜과스프로킷의중심이맞지않았을때
  4. 트랙의 장력이 너무 팽팽할 때
(정답률: 67%)
  • 트랙의 장력이 너무 팽팽할 때는 굴삭기가 움직이는 동안 트랙이 너무 단단하게 늘어져서 바닥과 접촉하지 않고 떨어지게 되어 주행이 불가능해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경우에는 트랙의 장력을 조절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6. 굴삭기를 트레일러로 수송할 때 붐이 향하는 방향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앞 방향
  2. 뒷 방향
  3. 옆 방향
  4. 어느 방향이든 상관없다.
(정답률: 64%)
  • 굴삭기의 붐은 앞쪽으로 길게 뻗어있기 때문에, 트레일러의 뒷쪽으로 붐을 향하게 하면 트레일러의 뒷부분이 더 길어져서 더욱 안정적으로 운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앞쪽으로 붐을 향하게 되면 트레일러의 중심을 앞쪽으로 이동시켜서 불안정한 상태가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굴삭기를 트레일러로 수송할 때는 붐을 뒷쪽으로 향하게 하는 것이 가장 적절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7. 주행 중 진로를 변경하고자할 때 운전자가 지켜야 할 사항이다. 틀린 것은?

  1. 후사경 등으로 주위의 교통상황을 확인 한다.
  2. 신호를 실시하여 뒤차에게 알린다.
  3. 진로를 변경할 때에는 뒤차에 주의 할 필요가 없다.
  4. 뒤차와 충돌을 피할 수 있는 거리를 확보할 수 없을 때는 진로를 변경하지 않는다.
(정답률: 87%)
  • "진로를 변경할 때에는 뒤차에 주의 할 필요가 없다."는 틀린 것입니다. 진로 변경 시 뒤차와의 거리를 충분히 확보하고, 신호를 실시하여 뒤차에게 알리는 등 뒤차에 대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뒤차와의 충돌을 방지하기 위해 뒤차와의 거리를 충분히 확보하고, 신호를 실시하여 뒤차에게 진로 변경을 알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8. 건설기계소유지는 건설기계 등록사항에 변경이 있을 때(기타 이에 준하는 때 전시 사변 비상사태하의 경우는 제외)에는 등록사항의 변경신고를 변경이 있는 날부터 며칠 이내에 여야 하는가?

  1. 10일
  2. 15일
  3. 20일
  4. 30일
(정답률: 40%)
  • 건설기계소유지는 건설기계 등록사항에 변경이 있을 때, 등록사항의 변경신고를 변경이 있는 날부터 30일 이내에 해야 합니다. 이는 「건설기계 등록 및 관리에 관한 규정」 제10조(등록사항의 변경신고)에서 규정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30일"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9. 현장에 경찰공무원이 없는 장소에서 교통사고가 발생 하였을 때 가장 먼저 취할 조치는?

  1. 경찰공무원에게 신고 한 다음 피해자는 구호한다.
  2. 즉시 피해자 가족에게 알리고 합의한다.
  3. 즉시 사상자를 구호하고 경찰공무원에게 신고한다.
  4. 승무원에게 사상자를 알리게 하고 회사에 알린다.
(정답률: 83%)
  • 가장 중요한 것은 사상자의 생명과 안전을 보호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즉시 사상자를 구호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경찰공무원에게 신고하여 사고의 원인과 상황을 파악하고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사고의 피해를 최소화하고 더 큰 사고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0. 교차로 통행 방법 중 틀린 것은?

  1. 교차로에서는 정차하지 못한다.
  2. 교차로에서는 다른 차를 앞지르지 못한다.
  3. 좌우회전 시에는 방향지시기 등으로 신호를 하여야 한다.
  4. 교차로에서는 반드시 경음기를 울려야 한다.
(정답률: 83%)
  • 교차로에서는 반드시 경음기를 울려야 한다는 것은 틀린 것입니다. 교차로에서는 경적을 울리는 것은 긴급 상황이나 위험 상황에서만 사용해야 하며, 일반적으로는 주변 환경에 불편을 끼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교차로에서는 반드시 경음기를 울려야 한다"가 아닌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1. 운전 중 보행자 옆을 통과할 때 가장 올바른 방법은?

  1. 보행자 옆을 그대로 주행한다.
  2. 경음기를 울리면서 주행한다.
  3. 안전거리를 두고 서행한다.
  4. 보행자가 멈춰 있을 때는 서행하지 않아도 된다.
(정답률: 87%)
  • 보행자 옆을 그대로 주행하면 보행자에게 위협적으로 느껴질 수 있고, 경음기를 울리면서 주행하면 보행자의 주의를 분산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안전거리를 두고 서행하는 것이 가장 적절한 방법입니다. 보행자가 멈춰 있을 때도 서행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2. 건설기계 검사기준 중 제동장치의 제동력으로 맞지 않는 것은?

  1. 모든 축의 제동력의 합이 당해 축 중(빈차)의 50%이상 일 것
  2. 동일차축좌우바퀴의 제동력의 편차는 당해 축 중의8%이내 일 것
  3. 뒤차축좌 우바퀴의 제동력의 편차는 당해 축 중의 15%이내 일 것
  4. 주차 제동력의 합은 건설기계 빈차 중량의 20%이상 일 것
(정답률: 39%)
  • 제동장치의 역할은 차량을 정지시키거나 속도를 감속시키는 것입니다. 따라서 모든 축의 제동력의 합이 당해 축 중(빈차)의 50% 이상이어야 하며, 동일차축좌우바퀴의 제동력의 편차는 당해 축 중의 8% 이내여야 합니다. 그리고 뒤차축좌 우바퀴의 제동력의 편차는 당해 축 중의 15% 이내여야 합니다. 이는 차량의 안정성과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한 기준입니다. 주차 제동력의 합은 건설기계 빈차 중량의 20% 이상이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3. 도로교통법상 정차 및 주차의 금지장소가 아닌 것은?

  1. 건널목의 가장자리
  2. 교차로의 가장자리
  3. 횡단보도로부터 10m이내의 곳
  4. 버스정류장 표시판으로부터 20m이내의 장소
(정답률: 64%)
  • 버스정류장 표시판으로부터 20m이내의 장소는 정차 및 주차의 금지장소가 아닙니다. 이는 버스가 승객을 태우거나 내리기 위해 특별히 지정된 장소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장소에서는 차량을 주차하거나 정차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4. 건설기계 조종사의 적성검사 기준 중 틀린 것은?

  1. 보청기를 사용하는 사람은 40데시벨의 소리를 들을 수 있을 것
  2. 시각은 150도 이상일 것
  3. 두 눈을 동시에 뜨고 잰 시력은 0.7이상일 것
  4. 두 눈 중 한쪽 눈의 시력은 0.6이상이 것
(정답률: 43%)
  • "두 눈 중 한쪽 눈의 시력은 0.6이상이 것"이 틀린 기준입니다. 이유는 건설기계 조종사는 양쪽 눈의 시력이 모두 0.6 이상이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는 건설기계 조종사가 작업 중에 먼 거리에서 오는 물체나 사람을 인식하고 안전하게 조종하기 위해서입니다. 따라서, 양쪽 눈의 시력이 모두 0.6 이상이 아니면 건설기계 조종사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기 어렵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5. 유압장치에서 유압 조정밸브의 조정 방법은?

  1. 압력 조정밸브가 열리도록하면 유압이 높아진다.
  2. 밸브스프링의 장력이 커지면 유압이 낮아진다.
  3. 조정스크루를 조이면 유압이 높아진다.
  4. 조정스크루를 풀면 유압이 높아진다.
(정답률: 64%)
  • 조정스크루를 조이면 유압이 높아진다는 이유는, 조정스크루를 조이면 압력 조정밸브의 열림 정도가 커져서 유압 유체가 흐르는 통로가 좁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유압 유체의 유속이 감소하고, 이에 따라 압력이 높아지게 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6. 유압펌프의 고장 현상이 아닌 것은?

  1. 샤프트실(seal)에서 오일누설이 있다.
  2. 오일배출 압력이 높다.
  3. 소음이 크게 된다.
  4. 오일의 흐르는 양이나 압력이 부족하다.
(정답률: 50%)
  • 오일배출 압력이 높다는 것은 유압펌프가 정상적으로 작동하고 있음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것은 유압펌프의 고장 현상이 아닙니다. 유압펌프의 고장 현상은 샤프트실에서 오일누설이 있거나 소음이 크게 된다는 것입니다. 또한 오일의 흐르는 양이나 압력이 부족한 것도 고장 현상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7. 유압기기 장치에 사용하는 유압호스로 가장 큰 압력에 견딜 수 있는 것은?

  1. 고무호스
  2. 나선 와이어 브레이드
  3. 와이어 레스 고무 브레이드
  4. 직물 브레이드
(정답률: 54%)
  • 나선 와이어 브레이드는 내부에 강화된 철사가 있어서 가장 큰 압력에 견딜 수 있습니다. 이에 비해 고무호스, 와이어 레스 고무 브레이드, 직물 브레이드는 내부 강화가 부족하여 압력에 견딜 수 있는 한계가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8. 계통내의 최대압력을 설정함으로서 계통을 보호하는 밸브는?

  1. 릴리프밸브
  2. 릴레이밸브
  3. 리듀싱밸브
  4. 리타더밸브
(정답률: 69%)
  • 릴리프밸브는 계통 내의 최대압력을 설정하여, 계통 내의 압력이 너무 높아지면 밸브가 열리면서 압력을 낮추어 계통을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릴리프밸브"가 정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9. 유압 펌프에서 사용되는 GPM의 의미는?

  1. 분당 토출하는 작동유의 양
  2. 복동 실린더의 치수
  3. 계통 내에서 형성되는 압력의 크기
  4. 흐름에 대한저항
(정답률: 61%)
  • GPM은 Gallons Per Minute의 약자로, 유압 펌프에서 분당 토출하는 작동유의 양을 나타내는 단위입니다. 따라서 "분당 토출하는 작동유의 양"이 정답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유압 펌프와는 관련이 있지만, GPM의 의미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0. 정용량형 유압 펌프의 기호는?

(정답률: 73%)
  • 정용량형 유압 펌프의 기호는 "" 입니다. 이유는 기호에서 "V"는 유체의 체적(volume)을 나타내고, "Q"는 유체의 유량(flow rate)을 나타내며, "P"는 유체의 압력(pressure)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정용량형 유압 펌프는 유체의 체적이 일정하게 유지되는 펌프이므로 "V"가 포함된 기호를 사용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1. 유압을 일로 바꾸는 장치는?

  1. 유압 액추에이터
  2. 유압 어큐뮬레이터
  3. 유압펌프
  4. 유압 디퓨져
(정답률: 64%)
  • 유압 액추에이터는 유압 신호를 받아서 일을 수행하는 장치로, 유압 압력을 이용하여 움직이는 실린더나 모터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유압 액추에이터는 유압을 일로 바꾸는 장치입니다. 유압 어큐뮬레이터는 유압 에너지를 저장하는 장치, 유압펌프는 유압 압력을 만드는 장치, 유압 디퓨져는 유압 유체의 압력을 조절하는 장치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2. 일반적인유압펌프에대한설명으로가장거리가먼것은?

  1. 엔진의 동력으로 구동된다.
  2. 유압탱크의 오일을 흡입하여 컨트롤밸브(controllable)로 송유(토출)한다.
  3. 엔진이 회전하는 동안에는 항상 회전한다.
  4. 벨트에 의해 구동된다.
(정답률: 48%)
  • 벨트에 의해 구동된다는 것은 일반적으로 엔진과 펌프 사이에 벨트가 연결되어 있어서 엔진의 회전력을 전달받아 펌프를 구동시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엔진과 펌프의 구조가 분리되어 있어도 벨트 하나로 연결하여 구동할 수 있기 때문에 유연성이 높고 유지보수가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3. 유압 시스템에서 오일제어기능이 아닌 것은?

  1. 유온제어
  2. 유량제어
  3. 방향제어
  4. 압력제어
(정답률: 61%)
  • 유온제어는 유압 시스템에서 사용되지 않습니다. 이유는 유압 시스템에서는 유체의 온도가 상승하면 유압 유체의 점도가 감소하여 시스템의 성능이 저하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유압 시스템에서는 유체의 온도 상승을 최소화하기 위해 냉각 장치를 사용하거나, 점도가 변하지 않는 유압 유체를 사용하는 등의 방법을 사용합니다. 따라서 유온제어는 유압 시스템에서 사용되지 않는 기능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4. 유압 오일 내에 공기 기포(거품)가 형성되는 이유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오일속의 수분혼입
  2. 오일의 열화
  3. 오일속의 공기혼입
  4. 오일의누설
(정답률: 74%)
  • 유압 오일 내에 공기 기포(거품)가 형성되는 이유는 오일속에 공기가 혼입되기 때문입니다. 이는 유압 시스템에서 오일이 움직이는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으며, 오일의 누설이나 수분 혼입 등 다른 요인들도 공기 혼입의 원인이 될 수 있지만, 가장 일반적인 원인은 오일속에 공기가 혼입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공기 기포는 유압 시스템의 성능을 저하시키고, 오일의 노효화를 초래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5. 유압유에 점도가 서로 다른 2종류의 오일을 혼합 하였을 경우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오일첨가제의 좋은 부분만 작동 하므로 오히려 더욱 좋다.
  2. 점도가 달라지나 사용에는 전혀 지장이 없다.
  3. 혼합하여도 전혀 지장이 없다.
  4. 열화현상을 촉진 시킨다.
(정답률: 76%)
  • 정답은 "열화현상을 촉진 시킨다." 입니다.

    유압유에는 일정한 점도 범위가 필요하며, 서로 다른 점도를 가진 오일을 혼합하면 점도가 변화하여 유압장치의 작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또한, 서로 다른 오일이 혼합되면 오일첨가제의 작용이 상호작용하여 열화현상을 촉진시키는 경우가 있습니다. 따라서, 유압유에는 동일한 종류의 오일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6. 유압계통에서 오일의 누설을 점검 시 유의사항이 아닌 것은?

  1. 오일의 윤활성
  2. 실(seal)의 마모
  3. 실(seal)의 파손
  4. 볼트의 이완
(정답률: 61%)
  • 오일의 윤활성은 유압계통에서 오일이 움직이는 부분을 매끄럽게 윤활하여 마찰을 줄이고 부품의 수명을 연장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오일의 윤활성은 오일 누설 점검 시 유의사항 중 하나가 될 수 없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7. 방화조치로서 적합하지 않는 것은?

  1. 가연성 물질을 인화 장소에 두지 않는다.
  2. 유류 취급 장소에는 방화수를 준비한다.
  3. 흡연은 정해진 장소에서만 한다.
  4. 화기는 정해진 장소에서만 취급한다.
(정답률: 72%)
  • 본 해설은 비추 누적갯수 초과로 자동 블라인드 되었습니다.
    (AI해설 오류가 많아 비추 2개 이상시 자동 블라인드 됩니다.)
    해설을 보시기 원하시면 클릭해 주세요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8. 드라이버(driver)의 사용 방법으로 안전상 적합하지 않는 것은?

  1. 날 끝이 재료의 홈에 맞는 것을 사용한다.
  2. 작은 크기의 부품인 경우 바이스(vise)에 고정시키고 작업하는 것이 좋다.
  3. 강하게 조여 있는 작은 공작물은 손으로 단단히 잡고 조인다.
  4. 전기 작업을 할 때에는 절연된 손잡이를 사용한다.
(정답률: 74%)
  • 강하게 조여 있는 작은 공작물은 손으로 단단히 잡고 조인다는 것은 손에 부상을 입을 수 있기 때문에 안전상 적합하지 않습니다. 작은 공작물은 바이스(vise)에 고정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9. 기계장치의 안전관리를 위해 정지 상태에서 점검하는 사항이 아닌 것은?

  1. 볼트, 너트의 헐거움
  2. 벨트장력 상태
  3. 장치의 외관상태
  4. 이상음 및 진동상태
(정답률: 61%)
  • 이상음 및 진동상태는 기계의 운전 중 상태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정지 상태에서 점검하는 사항이 아닙니다. 이는 운전 중 발생하는 문제를 미리 파악하여 사고를 예방하고 기계의 수명을 연장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이상음 및 진동상태는 운전 중에 점검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0. 인화성 물질이 아닌 것은?

  1. 아세틸렌가스
  2. 가솔린
  3. 프로판가스
  4. 산소
(정답률: 70%)
  • 산소는 인화성 물질이 아닙니다. 인화성 물질은 공기 중에서도 자연 발화되거나 불이 붙으면 폭발하거나 화재를 일으킬 수 있는 물질을 말합니다. 하지만 산소는 공기 중에서는 불이 붙지 않으며, 오히려 불을 끄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산소는 인화성 물질이 아닙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1. 물품을 운반 할 때 주의할 사항이다. 틀린 것은?

  1. 가벼운 화물은 규정보다 많이 적재하여도 된다.
  2. 긴 물건을 쌓을 때에는 끝에 표시를 한다.
  3. 세밀한 물건은 상자에 넣고 쌓는다.
  4. 가벼운 것은 위에 무거운 것을 밑에 쌓는다.
(정답률: 85%)
  • 가벼운 화물은 규정보다 많이 적재하여도 된다는 것은 틀린 내용입니다. 이는 무게 제한을 초과하면 운송 중 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무게 제한을 준수하여 적재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2. 다음 중 보호안경을 끼고 작업해야하는 사항으로 가장거리가 먼 것은?

  1. 산소용접 작업 시
  2. 그라인더 작업 시
  3. 건설기계장비 일상 점검 작업 시
  4. 장비의 하부에서 점검 정비 작업 시
(정답률: 79%)
  • 건설기계장비 일상 점검 작업 시는 보호안경을 끼고 작업해야하는 사항 중 가장 거리가 먼 것입니다. 이는 일상 점검 작업 시에도 부품이나 기계의 이동으로 인해 떨어지는 먼지나 작은 부품 등이 눈에 들어갈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보호안경을 착용하여 안전한 작업을 수행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3. 다음은 재해가 발생 하였을 때 조치요령이다. 조치 순서로 맞는 것은?

  1. ①→③→②→④
  2. ①→③→④→②
  3. ③→④→①→②
  4. ③→④→②→①
(정답률: 75%)
  • 재해 발생 시 가장 먼저 해야 할 것은 안전한 장소로 대피하는 것이므로 ①이 가장 먼저이다. 그 후에는 대피한 장소에서 안전을 확인하고, 상황을 파악하여 구조 요청을 하는 것이 적절하다. 따라서 ③이 그 다음이다. 그 후에는 구조 요청이 이루어졌다면, 구조대원들이 도착하기 전까지 대기하며 안전을 유지해야 하므로 ④가 그 다음이다. 마지막으로 구조대원들이 도착하면 그들의 안내에 따라 대피하면 되므로 ②가 가장 마지막이다. 따라서 정답은 "①→③→④→②"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4. 안전적 측면에서 인화점이 낮은 연료의 내용으로 맞는 것은?

  1. 화재 발생 위험이 있다.
  2. 연소상태의 불량 원인이 된다.
  3. 압력 저하요인이 발생한다.
  4. 화재 발생 부분에서 안전하다.
(정답률: 54%)
  • 정답: "화재 발생 위험이 있다."

    설명: 인화점이 낮은 연료는 쉽게 증발하고 증기가 발생하기 때문에 화재 발생 위험이 높습니다. 또한, 연소상태의 불량 원인이 되어 화재 발생 가능성을 높이며, 압력 저하 요인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안전적인 측면에서는 사용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5. 복스렌치를 오픈엔드렌치보다 많이 권장하여 사용하는 이유는?

  1. 시중에서 쉽게 구할 수 있고 값이 저렴하다.
  2. 공구의 사용 방법이 쉽다.
  3. 적절한 토크조절이 가능하며, 가볍고 쉽게 쓸 수 있다.
  4. 볼트?너트 주위를 완전히 싸게 되어있어 사용 중에 미끄러지지 않는다.
(정답률: 77%)
  • 복스렌치는 볼트나 너트를 완전히 감싸서 사용하기 때문에 사용 중에 미끄러지지 않는다는 이유로 많이 권장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6. 다음 중 작업복의 조건으로서 가장 알맞은 것은?

  1. 작업자의 편안함을 위하여 자율적인 것이 좋다.
  2. 도면, 공구 등을 넣어야 하므로 주머니가 많아야 한다.
  3. 작업에 지장이 없는 범위에서 신체의 노출이 많이 될 수 있도록 한다.
  4. 주머니가 적고, 팔이나 다리부분이 노출 되지 않는 것이 좋다.
(정답률: 79%)
  • 주머니가 적고, 팔이나 다리부분이 노출 되지 않는 것이 좋은 이유는 작업 중에 옷이 걸리거나 끼어들어 작업에 지장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작업 중에 부딪히거나 떨어지는 물건에 의해 부상을 입을 가능성이 줄어들기 때문에 안전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7. 도로상의 한전맨홀에 근접하여 굴착 작업 시 가장 올바른 것은?

  1. 맨홀뚜껑을 경계로 하여 뚜껑이 손상 되지 않도록 하고 나머지는 임의로 작업한다.
  2. 교통에 지장이 되므로 주민 및 관련기관 모르게 야간에 신속히 작업하고 되 메운다.
  3. 한전직원의 입회하에 안전하게 작업한다.
  4. 접지선이 노출되면 제거한 후 계속 작업한다.
(정답률: 82%)
  • 한전맨홀은 전기설비가 설치되어 있기 때문에 안전에 대한 위험이 존재합니다. 따라서, 한전직원의 입회하에 안전하게 작업하는 것이 가장 올바른 방법입니다. 한전직원은 전기설비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과 경험을 가지고 있으며, 작업 전에 안전점검을 실시하여 작업자들의 안전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한전맨홀은 교통량이 많은 도로상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주민 및 관련기관 모르게 야간에 신속히 작업하는 것은 교통사고 등의 위험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한전직원의 입회하에 안전하게 작업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한 방법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8. 도시가스사업법에서 배관 구분에 해당 되지 않는 것은?

  1. 본관
  2. 공급관
  3. 내관
  4. 가정관
(정답률: 63%)
  • 가정관은 도시가스를 가정 내부로 공급하기 위한 배관으로, 도시가스사업법에서는 배관 구분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이는 가정관이 도시가스공급사의 책임이 아닌 가정주의 책임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가정관의 설치, 관리, 수리 등은 가정주가 책임져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9. 22.9[kV]배전선로에 근접하여 굴삭기 등 건설기계로 작업시 안전관리상 맞는 것은?

  1. 안전관리자의 지시 없이 운전자가 알아서 작업한다.
  2. 전력선에 접촉 되더라도 끊어지지 않으면 사고는 발생하지 않는다.
  3. 전력선이 활선인지 확인 후 안전 조치된 상태에서 작업한다.
  4. 해당 시설관리자는 입회하지 않아도 무방하다.
(정답률: 83%)
  • 전력선은 전기를 운반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안전에 대한 관리가 매우 중요합니다. 따라서 굴삭기 등 건설기계로 작업을 할 때에는 전력선이 활선인지 확인 후 안전 조치된 상태에서 작업해야 합니다. 만약 전력선이 활선이라면 전기 충격을 받을 수 있으며, 이는 생명에 직접적인 위협이 됩니다. 따라서 안전을 위해 전력선이 활선인지 확인하고 안전 조치를 취한 후 작업을 진행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0. 일반 도시가스사업자의 지하 배관을 설치 할 때 공동주택 등의 부지 내에서는 몇m 이상의 깊이에 배관을 설치해야 하는가?

  1. 0.6m이상
  2. 1.0m이상
  3. 1.2m이상
  4. 1.5m이상
(정답률: 41%)
  • 일반 도시가스사업자의 지하 배관은 부지 내에서는 0.6m 이상의 깊이에 설치해야 합니다. 이는 안전상의 이유로 인해입니다. 0.6m 이상의 깊이에 설치하면 지하공간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렇게 깊이 설치하면 지하수나 지하시설물과의 간섭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일반 도시가스사업자는 부지 내에서 배관을 설치할 때 0.6m 이상의 깊이를 준수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 이전회차목록 다음회차 >